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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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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목 차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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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지배이데올로기와영웅서사시 56 지배이데올로기와영웅서사시 박미령 ( 건국대 ) I. 들어가는글 영웅서사시는구비문학의한갈래이며신화와도밀접한연관을가진다. 각민족은민족의탄생신화와일반적인우주탄생신화, 그리고영웅신화를가지게마련이다. 민족의탄생신화와영웅신화는 우리 를같은서사공동체로묶어주며 우리 라는공감대를형성하게한다. 특히영웅은 우리 의일원으로 우리 를위해싸우고보호해주는인물이며 우리 의이상을대변하는인물이다. 그들은다른구비문학과는달리신화적이면서도다분히역사적이다. 그러므로영웅신화는역사의흐름과함께늘지속적으로반복되고재생산된다. 러시아역시국가의탄생과함께자신들의지배이데올로기를구축하고주변의이민족과의끊임없는전쟁을통해민족의공감을형성해야하는필요에직면하게된다. 이것은곧러시아의민족을하나로연결시켜주는이유가되며곧통치계급이자신들의지위를공고히하게만드는요인이되기도한다. 영웅서사시가 17세기초가되어서채록되기시작했다는것역시그당시역사적사실과무관하지않다. 이반 4세와전쟁, 그리고동란으로이어지는힘겨운역사, 새로운로마노프왕가의시작과새로운권력의탄생이영웅서사시에대한채록과정과연관이있을것으로추측된다. 17세기에최초로채록되기시작한이후지속적으로연구되고채록되었다. 영웅서사시의텍스트모음집이처음발간되는것은 18세기에이루어지며저자는출꼬프 (М. Д. Чулков), 노비꼬프 (Н. И. Новиков), 드미뜨리예프 (И. И. Дмитриев) 이다. 그러나대중적으로알려지게된것은 1804년에모음집 고대러시아시 (Древние российские стихотворения) 가발행되면서부터이다. 이는주로시베리아나우랄지방에서끼르쉬다닐로프 (Кирш Данилов) 가채록해서만든것이다. 이모음집은이후영웅서사시의채록에관심을기울이는데자극이되었고연구를가능하게했다는점에서중요한의미를지닌다. 이모음집으로부슬라예프 (Федор Буславев) 나밀러 (О рест Миллер) 와같은학자들이연구를시작하게된다. 19세기중반에영웅서사시의연구를가능하게한또하나의출판이이루어지는데그것은끼레옙스끼 (П. В. Киреевский) 가구비문학의여러장르들을채록해서모은모음집이다. 이모음집에서영웅서사시도많은부분을차지한다. 그러나그의생전에는이들을출판하지못하고사후에지인들이그가평생을모은자료들을모아 끼레옙스끼가모은시가들 (Песни, собранные П. В. Киреевским) (1860-1863) 이란제목의모음집을내게된다. 이모음집은이전에없던새로운자료들을제공함으로써영웅서사시연구에활력을불어넣는다. 이후에도영웅서사시는계속채록되었고 19세기말에는이렇게채록된것을바탕으로연구가폭넓게진행되었다. 영웅서사시에대한연구는여러면에서진행되었지만구비문학의다른여타의장르들과는달리영웅서사시가정치적이고역사적인면과긴밀하게연관되어있다는사실에관심을가진연구는드물다. 아마도민족의영웅들에대한이야기이므로이를미화하려는측면

지배이데올로기와영웅서사시 57 이강하게작용한것이아닌가라는의구심이든다. 그러므로본연구에서는영웅서사시가지니는이중적인의미구조에주목할것이다. 특히러시아영웅서사시중에서가장인기가많았던끼예프사이클을중점적으로다룰것이다. 러시아제국이형성되는과정에서등장하는영웅들, 특히끼예프사이클에등장하는영웅들에관한영웅서사시를통해서그안에내재되어있는이중적인관념, 즉민초들의자유와해방에대한관념과귀족, 또는공후들의지배이데올로기를읽어내고다른구비문학의여러장르들과는달리정치, 역사, 문화적연관성을지니고있음을밝혀보고자한다. 또한이렇게형성된영웅서사시가소비에트는물론이고현대에도계속재생산되고있으므로이들연구의정초작업이될것이다. II. 러시아영웅서사시의분류와연구 브일리나는고대의영웅서사시 (древние героико-эпические песни) 들과연관되며이런영웅들에대한이야기는지방마다또는민족마다부르는명칭이제각각이다. 브일리나 (былина) 라는용어는이반사하로프 (Иван Сахаров) 가 1839년모음집 러시아민중가요 (Песни русского нар ода) 에서처음사용하면서보편적인명칭으로자리잡게된다. 브일리나는 이고리원정기 (С лова о полку Игореве) 에서처음등장하며 88) 이명칭이전에는민중들이 старина, старину шка, старинка 라는용어로불렀으며이단어는구연자 (сказитель) 들이주로사용하던용어였다. 고대에영웅서사시는구슬리를연주하면서연행되었지만시간이지남에따라이런전통은사라져가고수집가들이영웅서사시에관심을기울이는당시에는이미악기를사용하지않고부르게되었다. 영웅서사시는정확하게언제발생하게되었는지는알려져있지않다. 다만영웅서사시는 우리 라는관념과함께탄생하며 우리 를위해싸우고공을세운영웅들이 우리 의칭송과존경을받게된다는점에서고대국가인루시가생겨나기전부족이형성되는시기에도존재했다는의견이지배적이다. 고대루시는봉건제가활발하고각지역마다대표적인영웅서사시를보유하고있었는데, 이당시는이미국가의형성과정에서국가를위해단합된마음과이념이중요하게여겨지던시기이다. 이런시기에영웅서사시는민족또는국가를위해민중들을하나로단합시키는역할을했다. 시기는주로 9세기에서 13세기에걸치는것으로몽골지배이전시기로여겨진다. 이시기에는주로따따르와뽈로베쯔, 뻬체네그인들이러시아지역을침략했다. 그러므로이들로부터러시아땅을수호하는영웅들은자연스럽게등장하게되었던것이다. 영웅서사시의수집은늦은시기인 17세기이루어지지만본격적인연구는 18세기초가되어서가능해진다. 영웅서사시의근원에대한연구는 19세기에세가지방향으로이루어졌다. 하나는신화학파이다. 이신화학파는처음에독일에서발생했는데그들은영웅서사시를신화적인관점에서해석하려고한다. 대표적인학자들은부슬라예프 (Ф. И. Буслаев), 아파나시예프 (А. Н. Афа насьев), 밀러 (О. Ф. Миллер), 뽀쩨브냐 (А. А. Потебня) 가있다. 또하나는차용이론이다. 이이론은서사시가일정한시간과장소에서발생해서이민족저민족에전파되었다는이론이다. 즉러시아서사시의근원을동아시아민족, 비잔틴, 서유럽의서사시에두고있는이론이다. 이이론의대표적인학자는베셀롭스끼 (А. Н. Веселовский), 브세볼로드밀러 (В. Ф. Миллер) 이다. 마지막으로역사학파이다. 이학파는영웅서사시가역사적사건을직접반영하고있다고주장하며 88) Э. Ф. Шафранская, Устное народное творчество, м., Академия, 2008, с. 154.

지배이데올로기와영웅서사시 58 영웅서사시를러시아역사의구전연대기로해석한다. 89) 역사학자들은영웅서사시가문자이전시기의러시아민중생활에대한정보를얻을수있다는점에서높이평가했다. 영웅서사시에대한역사적접근은역사학자인꼬스또마로프 (Н. И. Костомаров) 와작가악사꼬프 (К. С. Аксак ов) 가전념했다. 그러나악사꼬프는슬라브주의자관점에서영웅서사시를해석하고거기서가부장사회의이상적모델과종교도덕적관점을발견하려했다. 반면에꼬스또마로프는영웅서사시를연대기에등장하는전설과연관시키려시도했고역사적사건과영웅서사시와의연결점을찾으려했다. 벨린스끼는사회적측면과생활조건, 민중의역사의식의표출에관심을기울였다. 그는영웅서사시에나타나는민족적일체감과육체적힘이미화되고있다는점을지적한다. 이후체르늬쉡스끼 (Н. Г. Чернышевский) 와도브로류보프 (Н. А. Добролюбов) 가벨린스끼의견해를발전시키고역사학파의이론에근간을마련한다. 90) III. 영웅서사시의이중적의미구조 러시아영웅서사시는다른민족의영웅서사시처럼루시이전에도존재했었다는데의견이모아진다. 그러나수집된영웅서사시의시기는주로 9세기와 13세기에걸쳐있다. 즉몽골지배이전인것이다. 이당시에도러시아땅에있는민초들은외세의침입에시달려야했다. 고대의시기는전반적으로국가가성립되는시기이므로영토의문제로인해전쟁이잦았다. 그러므로이시기의영웅들은주로국가를기준으로국민들을보호하고그들의땅을수호하는인물들로종교적, 또는신화적구현체가되었다. 영웅서사시는영웅들에관한이야기이다. 영웅들은비단과거에만존재했다가사라지는인물들이아니라현대에도계속재생산되는인물유형들이다. 이런인물유형들이현대에도계속재생산되고있다는점은많은점을시사한다. 영웅서사시는다른구비문학장르들과는달리이속에는정치적이고역사적, 또는신화적상상력, 민초들의이상이구현된복잡한양상을지닌다. 영웅서사시에는크게두개의사이클로구분된다. 하나는끼예프사이클이고또하나는노브고로드사이클이다. 끼예프사이클의공통점은행위가끼예프이거나그와관련된장소에서발생한다는것이고그중심에는블라지미르대공이있다는것이다. 기본테마는외세로부터러시아땅을수호하는것이며끼예프루시와관련된역사적사실이나상황이묘사되고있다는것이다. 사건과영웅들의행적은몽골침략이전시기를가리키며끼예프가러시아지역의중심역할을한다는것이다. 끼예프사이클을중심으로영웅서사시에나타난정치적지배이데올로기와민초들의자유와해방이라는염원과이상적지배자상의구현이라는이중구조를영웅서사시의구연자, 블라지미르대공, 그리스정교와관련해서살펴볼것이다. 러시아영웅서사시의영웅들은캠벨의영웅신화의서사체계를따르지않는다. 캠벨의영웅신화에서영웅들은 분리-입문-회귀 의원칙을대부분따르고있는데, 이런영웅들은탄생부터범민과는확연히차이가난다. 흔히영웅신화의영웅들은반신반인인경우가대부분으로초월적인힘에대한정당한근거를가진다. 그러나이런영웅신화에등장하는영웅들과는달리끼예프사이클의대표적이고가장인기있는영웅, 일리야무로메쯔 (Илья Муромец) 와도브릐냐니끼찌치 89) там же, с. 156-158. 90) Н. И. Кравцов, С. Г. Лазутин, Русское устное народное творчество, М., Высшая школа, 1983, с. 136-137.

지배이데올로기와영웅서사시 59 (Добрыня Никитич), 알료샤뽀뽀비치 (Алёша Попович) 의어린시절은거의나오지않는다. 다만그들이성스러운끼예프로가기전의생활만이소개된다. 일리야무로메쯔는어린시절몸을꼼짝하지못해서 30년동안집에서갇힌채청년이되는데, 그때두명의순례자들이방문해그의병을낫게한다. 이후일리야는엄청난힘을소유하게되고성스러운끼예프의블라지미르에게로향하게된다. 나머지두영웅들역시청년시절이나다큰어른의형상부터이야기가시작되며어떻게힘을지니게되고끼예프로가게되었는가에대한이야기가서설처럼진행된다. 또한그들모두개인적인모험을하는것이아니라모두루시의수도인끼예프, 블라지미르대공밑으로들어가봉사하게된다. 물론영웅신화에서흔히나타나듯이러시아의세영웅들도무서운괴물이나적들과의전투를통해서자신들의모험담과위대함을입증한다. 이것은캠벨이이야기하는 입문 과정과일치하는부분이다. 이것이입증될때영웅들은비로소영웅들의반열에들게되는것이며러시아영웅들역시블라지미르대공이나러시아민중들에게자신들의힘과위대함을정당화하기위한필요한과정을거치게된다. 러시아영웅서사시의영웅들은영웅신화에등장하는영웅들처럼괴물이나용과싸우고일리야같은경우꾀꼬리-강도와싸워블라지미르대공에게포로로데리고간다. 이들은전투에서무조건이기는것이특징이다. 러시아영웅서사시는러시아가국가로서자리를잡아가기시작한시점에서더욱번성했다고볼수있다. 영웅서사시가집중되는시기인 9-11세기에끼예프는그리스정교를받아들이고국가체제를강화시키며번성기를맞았고막강한세력을지녔다. 끼예프는뻬체네그와뽈로베쯔인들과의전쟁에서중요한역할을했고이전쟁에서러시아민중의자의식이형성된다. 이당시끼예프는러시아모든지역을거의통일했으며그중심에존재했다. 블라지미르대공은주변부족들과의전쟁을행하는데중심적인역할을하며통치체제를개혁하고질서를만들어갔으며친위대를조직하고그들과긴밀한연관을맺는다. 그러므로외세와의싸움에서항상끼예프가승리한다는이야기는이런끼예프의강한국가로서의면모에중요한역할을한다. 또한언제나승리하고러시아지역에살고있는민초들의안전을위해싸우는영웅들의희생정신은러시아민초들에게민족정신과자긍심을심어주기에적절한것이었다. 러시아영웅서사시의중심에는끼예프와블라지미르대공이자리한다. 블라지미르대공은그리스정교를러시아에도입한위대한황제이다. 블라지미르스뱌또슬라보비치 (Владимир Святосл авович, 978-1015) 는영웅서사시외의문헌들에서는 태양 (солнышко) 으로흔히묘사되는위대한황제이며성스럽고자비로운인물로등장한다. 그러나영웅서사시의블라지미르대공은 태양 으로묘사되지만이런형상과는사뭇대조적이다. 블라지미르대공의형상은다른역사적기록과는달리부정적인특징을보여준다. 블라지미르대공은나약하고파렴치하며잔인하고소심할뿐만아니라바보같은성격의소유자로등장한다. 러시아민중들사이에가장사랑받는영웅은단연일리야무로메쯔일것이다. 그가꾀꼬리-강도 (Соловей-разбойник) 를잡아블라지미르대공에게데리고갔을때, 블라지미르대공은그의말을믿지않았고일리야가궁궐마당에있다고하자보러가기위해달려가는블라지미르에대한묘사는근엄하고위대하며성스러운이미지와는대조적이다. Он(Владимир) сокорешенько ставал да на резвы ножки, 그는재빠르고신이난듯일어나 Кунью шубоньку накинул на одно плечо, 담비외투를한쪽어깨에걸치고, То он шапочку соболью на одно ушко, 검은담비털모자를한쪽귀에걸치고, Он выходит-то на свой-то на широкий двор 자신의넓은마당으로나간다. Посмотреть на Соловья-разбойника. 꾀꼬리-강도를보기위해서. [ ]

지배이데올로기와영웅서사시 60 А Владимир-князь-от стольнокиевский, 그러나수도끼예프의블라지미르대공은 Куньей шубонькой он укрывается. 담비외투로몸을숨긴다. 이부분은겁쟁이고소심한블라지미르의성격을잘나타내줄뿐만아니라쉽게사람을믿지않는그의모습도엿보인다. 뿐만아니라일리야를연회에서제외시키고감옥에가두며자신이심각한일을당하게되면뻔뻔스럽게영웅들에게아쉬운소리를하며부탁한다. 더구나도브릐냐니끼찌치가돌아오지않자그의아내를알료샤뽀뽀비치에게중매하는등부도덕한모습도보여준다. 영웅서사시에등장하는블라지미르대공은성스럽거나근엄하고자비로운대공의이미지를찾아볼수없다. 어떤면에서는적군보다도못하다. 그들은잔인하지만나약하지는않다. 물론적군이강한이미지를지니고있어야상대적으로그들을이긴영웅들의이미지는더욱상승되기때문에의도적으로그렇게묘사되었는지도모른다. 블라지미르의형상이그리스정교와맞물려위대한황제로묘사되는것과달리영웅서사시에서부정적으로묘사되는것은여러가지로해석할수있다. 처음에블라지미르에대한묘사가이렇게부정적이지않았는데, 시간이지남에따라권력자인블라지미르대공이민중들의이상적인군주상, 또는지배자상을나타내는영웅들과대척점에놓이게되면서부정적으로묘사되었다고해석할수있다. 이는현실속의지배계층에대한반감이블라지미르대공에게서투영되고있으며오랜역사를거치면서현실의지배자, 황제들의부정적이미지들이충첩되면서변해갔다는해석이다. 91) 민초들은화살을외부의적뿐만아니라자신들을억압하고고통을주며자유를강탈하는대상으로사회의지도계층을겨냥한다. 이는구비문학이민초들의이상을나타내고현실의고통을승화시키는기제로사용되었다는점에서충분히이해가능하다. 블라지미르대공의부정적인이미지는각지역에서영웅들이블라지미르대공휘하로몰려드는양상과대조를이룬다. 그당시소수공국은많았고영웅들자신들이공국을세울수도있는일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초월적인힘을가진영웅들은블라지미르대공휘하로몰려든다. 이것은블라지미르대공이나끼예프가가진그당시의위력과권위를방증하는것이다. 브세볼로드밀러는영웅서사시가귀족정치의근간에서탄생했다는이론을제기했다. 92) 밀러는공후들과가신들이그당시 인텔리겐짜 라고불리던자신들의수행자를통해서대중들에게자신들의공적을찬양하는글을만들게했다고주장했다. 93) 물론이이론은여러논쟁을낳고있지만이런주장의근거는영웅서사시의구연자의문체자체가찬양조의장엄하고장중한문체이며이런표현은일반인들이흔히사용하지않는다는점이다. 그때문에영웅서사시의창작자나구연자들은적어도지식인이며영웅들의공적이나행위를잘알고있는인물이어야한다. 그러므로비전문적인구연자에의해서연행된것이아니라는점에서대공의친위대의일원이구연자일가능성이높다. 영웅신화등장하는영웅은흔히어린시절부터남다르게묘사되지만러시아영웅들의어린시절에대한일화는존재하지않는다는점에서도이런사실을뒷받침한다. 그들의행적과구체적인이야기들은주로전쟁에서일어나는무용담이대부분이란점역시구연자가적어도이영웅들과행동을함께하는인물일가능성이높다. 그럴경우충분히귀족정치를위해이용되었을가능성이제기된다. 민속학자인안드레예프는이런견해에지지를보내면서도친위대에서도민중출신들이영웅서사시를만드는데일조를했을것이라고주장한다. 94) 이들은공후들의 91) там же, с. 159. 92) Felix J. Oinas, The problem of the Aristocratic Origin of Russian Byliny, Slavic Review, Vol. 30,. 3, 1971, p. 513. 93) 위의책, p. 513.

지배이데올로기와영웅서사시 61 업적을찬양하는데참여하지않고영웅들의공적을찬양하려했다는것이다. 이와함께구연자의신분에관한다른설은대공이나그가신들의집에거주하는음유시인이면서광대인스꼬모로흐 (скоморох) 이다. 영웅서사시에는연회장면이자주등장한다. 연회는귀족들과영웅들의갈등이해소되기도하고점화되기도하며포상이오가는장소로설정된다. 그러므로영웅서사시에서연회는상징적의미를지닌다. 연회가열리고많은영웅들이모여들며그외에도많은인물들이모여들게된다. 이때빠짐없이등장하며항상대공의옆에서흥을돋우는중요한인물이광대이다. 스꼬모로흐는지적수준을가진이들로고대의예술적부분을담당했다. 그들은여기서들은것들을읊었고그것은곧대중들속으로구전되었을가능성이있다. 스꼬모로흐는대공이나가신들을위해서일하기때문에그들을찬양하는노래를부르기도하지만그들의단점도잘알고있기때문에조소를담은노래를만들었을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그러나스꼬모로흐가영웅서사시에참여했다는것에의심을제기하는연구자들은이들이읊은민중시가가대부분우스꽝스럽거나풍자적인요소가많고영웅적이고고귀한표현들을사용하지않는다는점을들었다. 스꼬모로흐외에구연자신분으로제기되는것은순례자들이다. 그들은그당시지식인계층에속하며여기저기떠돌아다니면서여러이야기를듣고그것을전달했을가능성이있다. 구연자의또다른신분으로이야기되는계층은농민이다. 가장늦게그리고오랫동안영웅서사시에관여하게되며구연자로서활약했던농민들은스꼬모로흐나순례자에게서영웅서사시의연행에대한기술을전수받았을가능성이있다. 스꼬모로흐나순례자들은농민들과접할기회가많고그들과가까운관계를유지했기때문이다. 농민출신의구연자들은가장오랜세월영웅서사시를간직하고구전시킨구연자이며직업적인구연자와비직업적인구연자로나뉠수있다. 직업적인구연자들은대대손손이를물려주었다. 구연자들의신분을보았을때, 처음에탄생하는국가의체계를확립하고민심을수습하는과정에서지배계층이의도적으로수호자로서의영웅들을탄생시켰을가능성이가장높다. 그러나세월이흐르면서민중들이주로영웅서사시를구연하고보존했던계층이었다는사실을보면세월의흐름에따라지배계층을대표하는블라지미르대공의형상이왜곡될수있었을것이다. 블라지미르대공의부정적인이미지는곧민중들의지배계층에대한분노의표출이었던것이다. 이와함께영웅서사시가정치적지배이데올로기의산물이었다는증거는이작품에나타나는그리스정교와의연관성에서도볼수있다. 블라지미르대공은그리스정교를러시아에도입한인물이며그리스정교를통해국가를안정화시키려고노력했고비잔틴과의연계를꾀함으로써주변국가들보다강력한국가로성장시키고자했던인물이다. 국가는여러제도적장치들을이용해사회를통합유지하려고한다. 또한자신들의지배권력이필연적으로탄생되었음을주지시키려는노력과함께사상적정신적기반으로서의통치이념을만들어가려한다. 지배이데올로기는피지배계층을효율적으로통치하고사회통합을유지하기위한기본이념으로중요한의미를지닌다. 여기에그리스정교는소수의지배계층이자신들의통치이념을정착하는데이용되었다. 왜냐하면이영웅들은기독교의수호영웅으로서의역할도수행하고있기때문이다. 영웅신화의이데올로기적인성격을뤼시앵보이아 (Lucian Boia) 는 영웅은정치와역사에편재한다. 계층체계의정상에구제자라는카리스마적인물이있는데, 이인물은우리가종교적상상력의세계로부터물려받아역사에적응시킨인물이다. 95) 라고했다. 일리야무로메쯔의역사적원형을찾으려고많은연구가들이시도했지만결국실패했다. 일리 94) там же, с. 144. 95) 뤼시앵보이아, 상상력의세계사, 김응권역, 동문선, 1998, 225 면.

지배이데올로기와영웅서사시 62 야라는이름은다분히기독교적인색채를지녔다. 일리야라는이름은성서, 고대유태교의이름에서파생된것이다. 96) 일리야무로메쯔는러시아이교신들중의최고의신인뻬룬과의연관성도거론되는데, 이와함께예언자일리야의이미지와도연관성이있다. 또한영웅서사시에는 블라지미르공이하느님의교회에서나와 (А и Владимир-княдь он вышел со Божьей церкв и,), 정확하게성호를긋고 (Крест-от клал он по-писаному) 라는식으로기독교적인색채가상당히강하다. 즉영웅들은영토의수호자뿐만아니라그리스정교의수호자로묘사되고있는것이다. 이는영웅서사시의시기가 9-13세기에걸쳐있고더구나그보다도 9-11세기가대부분이라고했을때납득이되지않는다. 만약영웅서사시가세월에따라변질되지않았다면이시기는그리스정교가들어와서정착되어가던시기이고아직까지이교적인요소가민중들사이에강하게남아있을시기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여기에서두가지해석이가능하다. 하나는그리스정교를지배이데올로기로적극이용하려했던지배계층이의도적으로영웅서사시에기독교적인색채를강하게가미하고영웅들이그리스정교의수호자임을의도적으로드러내는것이다. 이는끼예프루시가그리스정교를수호하는국가임을알리는일이며그리스정교를수호하는영웅들을통해민중들에게신의보호를받는민족임을강하게천명하는일이기도하다. 또하나는처음에강력한국가, 성스러운국가의중심이며 태양 으로묘사되는블라지미르대공의형상이부정적인이미지로발전하는것과그리스정교적인색채가강하게남아있는것은이미 17세기에채록된영웅서사시에서는시대의상황에따라변이가발생했다고볼수있다. 즉영웅서사시의구연자들이공후들이나그가신들의측근에머물던신분에서민중에게로자연스럽게넘어감으로써이런변이형이나왔던것이다. 그에따라지배계층의이데올로기를위해이용되었던, 즉위대한지도자인블라지미르와성스러운도시인끼예프를위해러시아각지에서영웅들이몰려들어끼예프의번성과블라지미르대공을섬기는영웅들의모습을보여주며끼예프와블라지미르대공의위대함을알리려고했던영웅서사시는세월의흐름에따라권력에서민초들을해방시키는영웅들의신화화가강화되었던것이다. 구비문학은원전을알수없고다양한변이형들만이존재하기때문에연구가용이하지는않다. 그러나여러가지근거들을추측해볼때영웅서사시는지배계층이자신들의지배이데올로기를구축하고공고히하기위해의도적으로창작했지만역사와정치적상황에따라구연자들의감정과사고가반영되어변이를거쳐왔던것이다. 96) http://ru.wikipedia.org/wiki/%d0%98%d0%bb%d1%8c%d1%8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