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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해외만화산업통계조사 제 1 절 해외만화산업규모및전망 제 2 절 주요국가별만화산업규모및전망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해외만화산업통계조사 01 제 1 절 해외만화산업규모및전망 2015 년세계만화시장은시장의지속적인하락세에도불구하고 2014 년대비 9,500 만달러가증가한 70억 3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인쇄출판시장자체가감소세로접어들었으나많은국가가여전히시장을중심으로하고있으며, 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적으나급격하게성장하고있는가하락세를늦춘것으로판단할수있다. 한국의경우이용자들이집중되는포털사이트를중심으로더많은이용자를유치하기위해콘텐츠들이필요했고그중하나가바로 웹툰 으로불리는만화형태였다. 그러나한국과같이인터넷이용자들이집중되는플랫폼이존재하지않는대부분국가는전문플랫폼들이이용자와의접점을확장하는데어려움을겪고있다. 그럼에도시장은전세계적으로빠르게성장할것으로전망되며인터넷환경이이미구축된국가는새로운형태의콘텐츠에대한수요로인해, 그렇지않은국가의경우모바일환경으로의전환이성장에영향을미치고있다. 여전히전체만화시장에서시장이대부분을차지하고있으나시장이급격한성장세를보여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0.8% 를보이면서 11억 7,7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30

8,000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 출처 : PwC(2016) 7,579 그림 4-1-1 세계만화산업규모및성장률 (2011~ 년 ) 7,592 0.2 6,943 6,908-8.5-0.5 7,003 1.4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시장규모 ( 백만달러 ) 성장률 (%) 6,982 6,960 6,922 6,876 6,825-0.3-0.3 표 4-1-1 세계만화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0.5-0.7-0.7 50 40 30 20 10 0-10 -20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7,266 7,132 6,431 6,300 6,300 6,168 6,039 5,906 5,775 5,648 2.2 313 460 512 608 703 814 920 1,016 1,100 1,177 10.8 합계 7,579 7,592 6,943 6,908 7,003 6,982 6,960 6,922 6,876 6,825 0.5 2011 2015p * 출처 : PwC(2016) 그림 4-1-2 세계만화산업부문별시장점유율 (2011 vs. 2015p vs. ) 95.9 4.1 90.0 10.0 82.8 17.2 2015 년세계만화시장은일본이세계 1 위로여전히가장큰영향력을행사하고있으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31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며, 미국, 독일, 프랑스, 영국, 한국등이뒤를잇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대부분의국가에서수익의감소분을수익이상쇄하지못해만화시장이위축되거나정체되어있다. 그러나디지털플랫폼과디지털콘텐츠시장이성장하고있는중국, 브라질, 인도등에서만화시장이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특히중국은만화시장을애니메이션, 게임시장과통합적으로바라보는경향이있으며이것은최근중국기업의 IP 확보노력과중국정부의 IP 창작에대한강조를반영하는것이다. 때문에중국의경우만화작품자체보다이를활용할수있는 2차판권에더욱관심을가지고있는상황이다. 전체적으로글로벌만화시장이정체상태에있는것으로보이나시간이지날수록불법복제나이용자정체등의문제가해결되면서주요국들을중심으로디지털플랫폼이활성화될것으로전망된다. 순위 표 4-1-2 국가별만화산업규모및전망 (2015 년 p 기준 ) 국가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CAGR 1 일본 3,407 3,352 2,773 2,658 2,644 2,617 2,591 2,564 2,536 2,506 1.1 2 미국 681 768 829 891 981 970 957 943 927 911 1.5 3 독일 552 561 563 562 554 546 538 526 513 499 2.1 4 프랑스 519 515 518 521 514 508 501 494 486 478 1.5 5 영국 477 475 469 466 462 458 455 452 447 442 0.9 6 한국 550 513 436 419 426 433 440 444 447 448 1.0 7 중국 387 410 374 391 422 452 478 496 512 528 4.6 8 이탈리아 235 218 207 204 198 192 188 183 180 176 2.4 9 스페인 134 128 125 126 122 119 117 115 114 113 1.5 10 러시아 86 89 95 97 96 96 95 95 94 93 0.6 11 브라질 50 57 70 80 79 80 80 81 82 84 1.0 12 인도 69 76 66 68 74 80 87 95 104 114 9.1 13 호주 97 88 71 65 66 67 67 68 68 69 0.7 14 캐나다 34 37 41 44 49 48 48 47 46 45 1.9 15 스웨덴 47 43 41 40 40 39 38 38 38 37 1.0 16 멕시코 21 24 30 35 35 35 36 37 37 38 1.5 17 인도네시아 27 30 29 29 27 27 27 27 27 27 0.4 18 폴란드 24 24 24 24 23 23 22 22 21 21 2.4 19 아르헨티나 10 13 17 20 21 22 22 22 23 23 1.5 20 필리핀 22 22 21 20 21 21 21 21 22 22 1.7 232

제 2 절 주요국가별만화산업규모및전망 1. 미국 2015 년미국만화시장규모는 9 억 8,100 만달러를기록해전년대비 9,000 만달러성 장했다. 이러한성장의중심에는가있었으며그래픽노블의폭발적인증가 가가장큰영향을미쳤다. 게다가여성과아동연령층의신규유입과유통점과코믹스토 어의대대적인번들및프로모션도의판매량증가에큰영향을미쳤다. 반면는스마트기기의포화와의가격할인공세에밀려신 규이용자의유입이정체되었고설상가상으로전자책시장규모역시크게감소하면서온 라인만화시장은처음으로규모가감소했다. 또한미국을대표하는양대코믹스의매출부 진이나타나면서시장규모가축소되는것이아닌가하는우려도나타났다. 그러나 2015 년의시장규모축소는마케팅에의한소비패턴의변화였기때 문에일시적일것으로보이며국내외의만화콘텐츠의증가만으로도시장의 성장이이루어질것으로예상된다. 그러나향후시장의감소분을디지털 만화시장의빠른성장세가상쇄하지는못해 년까지미국만화시장규모는연평균마 이너스성장률 1.5% 을기록하며 9 억 1,1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3 미국만화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657 700 742 794 894 874 851 827 802 776 2.8 24 67 87 96 87 96 106 116 125 135 9.2 합계 681 768 829 891 981 970 957 943 927 911 1.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33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3 미국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2011 96.5 3.5 2015p 91.1 8.9 85.2 14.8 그림 4-1-4 미국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230.0 180.0 179.2 130.0 80.0 30.0-20.0 6.5 2012 29.9 10.3 6.0 7.0-9.4 12.6 10.3 10.4 9.4 7.8-2.2-2.6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2.8-3.0-3.2 2019 8.0 2015 년미국시장규모는만화책과그래픽노블에대한수요증가로전년대비증가한 8억 9,400 만달러를기록했다. 특히, 그래픽노블판매량이전년대비 16.0% 까지증가했고코믹스토어를통해판매된만화책도 8.0% 가량증가해 385 억달러를기록했다. 이와같은의판매량증가는만화와독자를연결해주는접점으로서미디어의영향력이확대되었고아동및여성의구입률도증가했기때문이다. 특히기존의코믹잡지, 만화책, 그래픽노블을유통하던코믹스토어, 매장 ( 도서, 유통 234

할인점 ) 은프로모션과번들서비스를제공해, 시장공급가격을낮추면서도 에대한소비자구매력을높이는역할을했다. 이러한판매량증가에도미국의만화산업을 견인하는양대코믹출판사마블코믹스 (Marvel) 와 DC 코믹스 (DC Comics) 의매출은소폭 감소했는데 DC 코믹스는 < 다크나이트 3(Dark Knight 3)> 와같은대작의판매부진이, 마 블코믹스는 < 시크릿워즈 (Secret Wars)> 의출판을늦춘것이매출감소를야기했다. 81) 미국시장은양대코믹스의매출부진이이어지고있음에도그래픽노 블판매량증가와여성및아동연령층의유입, 다양한가격프로모션에의해감소속도는늦춰질것으로보이며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2.8% 를기록하며 7억 7,6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미국시장규모는약 6년간성장세를보여왔으며, 2015 년들어전년대비 900만달러가감소하여 8,700 만달러를기록했다. 이러한현상은미국의스마트기기보급률이최고점에도달하면서전자책구입률이전년대비 11.0% 가량감소했고 82) 신규가입자가증가하지않았기때문이다. 또한책이가격프로모션과번들로저렴한가격에판매되면서가가진가격경쟁력을책이상쇄시켜의판매량이감소했다. 그럼에도미국시장은충분한성장잠재력을지니고있는것으로평가된다. 프랑스방드데시네 (Bandes Dessinees), 일본망가 (Manga), 기타작가타이틀 ( 셀프퍼블리싱 ) 등이시장에등장하는빈도가높아졌기때문이다. 한동안프로모션과번들제공에의해의판매량감소가나타났지만미국시장은국내외작품의출시증가와다양한애플리케이션및서비스의대중화로향후 년까지미국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9.2% 를기록하며 1억 3,5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81) CV2 PRESENTS WHITE PAPER AT NEW YORK COMIC CON EVENT, icv2.com, 2015.10.8., http://icv2.com/articles/news/view/32738/icv2-presents-white-paper-new-york-comic-con-event 82) Digital Comic Sales Declined in 2015, icv2.com, 2016.7.11., http://icv2.com/articles/markets/view/34923/digital-comic-salesdeclined-201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35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2. 멕시코 2015 년멕시코만화시장규모는 3,500 만달러를기록했다. 멕시코는미국과인접한까닭에미국의양대코믹스 83) 가높은인기를얻고있으며일본의만화도높은판매율을기록했다. 84) 또한스마트폰보급률증가로인해애플리케이션만화의이용률이증가하고있으나웹사이트, 블로그를통해유통되는불법번역만화의비율도상당히높은편이다. 유 / 무선인터넷인프라의확대와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에따라멕시코현지의만화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5% 를기록하며 3,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4 멕시코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21 24 30 34 34 34 35 35 35 35 0.5 0 0 0 1 1 1 1 2 2 3 27.1 합계 21 24 30 35 35 35 36 37 37 38 1.5 그림 4-1-5 멕시코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2011 100.0 0.0 2015p 97.7 2.3 92.9 7.1 83) LAS MEJORES TIENDAS DE CÓMICS EN MÉXICO, ARCA.tv, 2016.8, http://arca.tv/las-mejores-tiendas-de-comics-en-mexico/ 84) One Piece es el manga mas vendido y este febrero cumplio un ani en mexico, panini comics mexico, 2016, https://twitter.com/paninicomicsmx/status/704054836338171905 236

(%) -110 90 70 50 30 10-10 14.3 2012 1) 그림 4-1-6 멕시코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25.0 13.3 0.0 0.0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9 0.0 100.0 2019 50.0 0.0 0.0 0.0 2015 년멕시코시장규모는 3,400 만달러를기록했다. 멕시코는미국과 인접한까닭에마블과 DC 코믹스의슈퍼히어로물이많은인기를보일뿐만아니라일본만 화 < 원피스 (One Piece)>, < 나루토 (Naruto)>, < 드래곤볼 (Dragon Ball)>, < 킹스게임 (King s Game)> 등도높은판매량을기록했다. 85) 최근에는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로애플리케이션을활용한만화의소비는증가 하고의유통은감소하고있어향후 년까지멕시코 시장규모는정체상태로연평균성장률 0.5% 를기록하며 3,5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 전망된다. 2) 멕시코는스마트폰보급률증가로인해애플리케이션만화의이용률이증 가하고있지만개인웹사이트나블로그를통해유통되는불법번역만화의비율도상당히 높은편이다. 85) One Piece es el manga mas vendido y este febrero cumplio un ani en mexico, panini comics mexico, 2016, https://twitter.com/ PaniniComicsMx/status/70405483633817190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37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때문에시장의성장규모자체는크지않을것으로예상되며, 유 / 무선인터넷인프라 의확대와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에따라멕시코현지의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27.1% 를기록하며 3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 브라질 2015 년브라질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감소한 7,900 만달러를기록했다. 브라질은광활한영토와우거진밀림이라는특수성때문에지역에따른경제격차가존재해왔으며만화의인쇄와유통역시큰비용이수반되었다. 최근에는만화를인쇄하고유통하는비용이증가하여소비자부담이가중되었을뿐만아니라의가격상승도불가피해졌다. 때문에만화의유통 / 출판사들은비용을절감하고수익을극대화하기위한방안으로디지털유통만화를선택하게되었으며브라질현지플랫폼도등장하게되었다. 86) 아직까지는와비교해시장의규모가큰편이지만소비자의수요와유통 / 출판비용절감을위해노력중인생산자간의목적이일치하고있으므로, 유 / 무선인터넷의확충과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여부에따라브라질만화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0% 를기록하며 8,3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5 브라질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50 56 69 79 78 78 79 79 80 81 0.8 0 1 1 1 1 1 2 2 2 2 12.3 합계 50 57 70 80 79 79 81 81 82 83 1.0 86) Brasileiros criam Netflix para quadrinhos, exame.com, 2015.10.26., http://exame.abril.com.br/tecnologia/brasileiros-criam-netflixpara-quadrinhos/ 238

2011 2015p (%) 120.0 100.0 80.0 60.0 40.0 20.0 0.0-20.0 그림 4-1-7 브라질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12.0 2012 1) 100.0 0.0 98.7 1.3 97.6 2.4 그림 4-1-8 브라질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23.2 0.0 14.5 0.0 0.0-1.3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100.0 0.0 1.3 0.0 0.0 0.0 0.0 0.0 1.3 1.3 2015 년브라질시장규모는전년대비감소한 7,800 만달러를기록했다. 최근만화를인쇄하고유통하는비용이전체만화생산비용의 50.0% 를넘어서게되면서 소비자에게부담이증가하고수익도낮아지게되었다. 때문에만화를유통하던출판사와작가들은비용을절감하고수익을끌어올리고자 코스믹 (Cosmic) 과같은디지털유통플랫폼을출시해를통한유통에많은 2019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39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노력을기울였고의유통이정체되는상황을맞이하게되었다. 87) 디지털플 랫폼의등장과의정체로인해향후 년까지브라질시 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0.8% 를기록하며 8,100 만달러로소폭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2) 브라질에는음악, 영화등콘텐츠중심의다양한디지털유통플랫폼이진출했고서비스되었지만만화책을유통하는디지털플랫폼은활성화되지못했다. 게다가그나마존재했던는북미코믹스, 일본망가, 한국웹툰을개인블로그나웹사이트를통해불법번역한사례가다수였다. 하지만최근들어브라질의하몽카보칸치 (Ramon Cavalcante) 와조르지페드로자 (George Pedrosa) 가넷플릭스 (Netflix) 와유사한코스믹을발표해브라질에의해탄생한디지털유통만화플랫폼으로주목받고있다. 88) 플랫폼의출시와더불어저렴한소비가증가하는브라질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2.3% 를기록하며 2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되며, 불법이용관련대책이브라질의시장성장에큰영향을미칠것으로판단된다. 4.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의시장규모는전년대비 100만달러증가한 2,100만달러를기록했다. 스페인어를공용어로사용하면서스페인만화를주로수입해왔으나경제상황이악화되면서수입량이감소했고 89) 2014 년이후로는국가의채무불이행선언으로인해전체수입규모가감소하면서만화시장자체가정체상태에머물러있는상황이다. 는아르헨티나의유 / 무선인터넷보급률증가와스마트기기의보편화로인해디지털유통만화를구독하는이용자가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하지만불법복제로인해소비시장을형성하기어렵고시장이정체중인아르헨티나의만화시장규모는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5% 를기록한 2,2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87) Brasileiros criam Netflix para quadrinhos, exame.com, 2015.10.26., http://exame.abril.com.br/tecnologia/brasileiros-criam-netflixpara-quadrinhos/ 88) ebrasileiros criam Netflix para quadrinhos, xame.com, 2015.10.26., http://exame.abril.com.br/tecnologia/brasileiros-criamnetflix-para-quadrinhos/ 89) Juan Gómez de la Torre, bajo la supervisión de la Oficina Económica y Comercial de la Embajada de España en Buenos Aires, El mercado del libro en Argentina Abril 2015, 2015.4, http://www.icex.es/icex/es/navegacion-principal/todos-nuestros-servicios/ informacion-de-mercados/paises/navegacion-principal/el-mercado/estudios-informes/doc2015408070.html?idpais=ar 240

표 4-1-6 아르헨티나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10 13 17 20 21 21 21 21 21 21 0.5 0 0 0 - - 1 1 1 1 1 32.3 합계 10 13 17 20 21 22 22 22 22 22 1.5 (%) 40 35 30 25 20 15 10 5 0-5 -10 30.0 2012 1) 그림 4-1-9 아르헨티나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30.8 17.6 3.1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40.0 2.0 1.4 31.4 28.3 2019 16.9 0.8 0.2 1.4 아르헨티나의시장규모는전년대비 100 만달러증가한 2,100 만달러를 기록했다. 공식언어로스페인어를사용하는아르헨티나는동일한언어권의스페인으로부 터다량의만화책을수입해왔다. 2012 년까지만해도의수입이증가해 5 만 유로상당의만화책 9,957 권을스페인으로부터수입했었다. 하지만경제위기가대두되면서 2013 년은 2,000 권감소한 7,951 권을기록했다. 90) 2014 90) bajo la supervisión de la Oficina Económica y Comercial de la Embajada de España en Buenos Aires, El mercado del libro en Argentina Abril 2015, Juan Gómez de la Torre, 2015.4, http://www.icex.es/icex/es/navegacion-principal/todos-nuestros-servicios/ informacion-de-mercados/paises/navegacion-principal/el-mercado/estudios-informes/doc2015408070.html?idpais=ar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41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년아르헨티나가발표한국가채무불이행선언으로인해전체수입규모가큰폭으로감소했고전자책, 스마트폰을활용한불법이용자도증가하고있어향후아르헨티나의시장규모는 년까지연평균성장률 0.5% 기록한 2,100 만달러로정체상태가지속될것으로전망된다. 5. 영국 2015 년영국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400만달러감소한 4억 6,200 만달러를기록했다. 대부분국가와마찬가지로영국역시디지털유통만화의등장으로의판매부수가감소하는현상이나타나고있다. 작품별판매순위는 < 프라이빗아이 (Private Eye)> 가약 45만권으로 1위, 디즈니의 < 겨울왕국 (Disney Frozen)> 이약 19만권으로 2위를기록했으며 91) 만화잡지별로는 < 피닉스코믹 (Phoenix Comic)>, <DC톰슨 (DC Thompson)>, < 비노 (Beano)> 등이높은판매고를기록했다. 또한이들은로의변화도꾀해디지털방식으로유통되었고 PC 와모바일플랫폼으로이식되면서독자들이언제나만화를접할수있는환경도제공했다. 92) 의유통은뉴스 / 코믹가판대보다슈퍼마켓과같은매장을통해유통되는비율이증가해매장을통한판촉에열중하는모습을보였다. 영국산만화의출판비율이감소하고디지털플랫폼도다수등장하고있어 93) 영국의만화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0.9% 를기록하며 4억 4,2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7 영국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453 443 426 416 402 388 376 364 352 342 3.2 24 32 43 50 60 70 80 88 95 100 10.7 합계 477 475 469 466 462 458 455 452 447 442 0.9 91) UK Comic Sales - Last Updated August 2016, downthetubes.net, 2016.6.16.,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uxnmt6vjfnfzzf0xmzgvmn-bifgk-k8s7qbhmoxhw0s/edit#gid=0 92) The British Comic Industry Q&A, downthetubes.net, 2016.6.16., http://downthetubes.net/?page_id=7110 93) The British Comic Industry Q&A, downthetubes.net, 2016.6.16., http://downthetubes.net/?page_id=7110 242

2011 2015p (%) 40.0 30.0 20.0 10.0 0.0-10.0-20.0 그림 4-1-10 영국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33.3 2012 95.0 87.0 13.0 77.4 22.6 그림 4-1-11 영국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34.4-2.2-3.8 1) 20.0 16.3 16.7 14.3 10.0 8.3 5.3-2.3-3.4-3.5-3.1-3.2-3.3-2.8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5 년영국시장규모는전년대비 1,400 만달러감소한 4억 200만달러를기록했다. 영국은자국뿐만아니라북미권만화의소비도높은편이었으나전체적인유럽과북미만화소비의감소와일본망가역시정체상태에접어들면서시장규모가감소하는주요원인이되었다. 다양한만화콘텐츠가소비되는까닭에과거영국의만화소비는꾸준히증가했으나 2019 5.0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43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영국산만화의경우해외작품과비교해다소경쟁력이악화되는경향이있지만디지털플랫폼이소폭성장하면서영국만화책출판사들이자사의만화잡지구독증대를위해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 94) 영국의시장규모는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3.2% 를기록하며 3억 4,2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 2015 년영국시장규모는전년대비 1,000만달러증가한 6,000만달러를기록했다. 잡지로유명한 < 비노 >, < 피닉스코믹스 >, <2000AD>, < 코만도 (Commando)>, < 메가 (Mega)> 와기타만화등이디지털방식으로출판되었고 PC와모바일플랫폼으로이식되면서기존를중심으로하던출판사들이디지털유통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 스마트폰뿐만아니라 PC의이용률이높고초고속유 / 무선인터넷보급률도높아소비자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는상황이다. 향후 년까지영국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10.7% 를기록하며 1억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6. 독일 2015 년독일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약 700 만달러감소한 5억 5,500 만달러를기록했다. 독일의만화시장은시장이급격한성장세를보이면서시장이감소했다. 독일에서출간되는만화책은해외번역만화의비율이대단히높은편이지만다수의자국만화가의작품도많은인기를보였고 95) 만화창작활동분야에서는여성작가의진출이늘어나자국만화시상식에이름을올리기도했다. 인쇄도서를선호하는독일인들이지만스마트폰과인터넷환경의도래로웹으로유통되는만화가급격히증가했으며로만출간하던독일의만화책들이로전환되는상황도맞이했다. 96) 인터넷의발달과더불어기존만화의디지털화가진행되고있는독일만화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2.1% 를기록하며 4억 9,9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94) The blog of British Comics from the Past, Present, and Future, State of the industry, 2015.3.11., http://lewstringer.blogspot.kr/2015/03/ state-of-industry.html 95) Die besten Graphic Novels und Comics, page-online.de, 2016.9.27., http://page-online.de/bild/die-besten-comics-und-graphic-novels/ 96) ON THE MOVE INTO THE WOMEN S AND DIGITAL AGE, goethe.de, 2016.7, https://www.goethe.de/en/kul/lit/20796787.html 244

표 4-1-8 독일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536 540 536 530 512 493 474 454 434 414 4.2 16 21 27 32 43 53 64 72 79 85 14.8 합계 552 561 563 562 555 546 538 526 513 499 2.1 2011 2015p (%) 40.0 30.0 20.0 10.0 0.0-10.0-20.0 그림 4-1-12 독일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31.3 0.7 2012 97.1 92.3 7.7 83.0 17.0 그림 4-1-13 독일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28.6 18.5-0.7-1.1 34.4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3.3 20.8 12.5-3.4-3.7-3.9-4.2-4.4-4.6 9.7 2019 2.9 7.6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45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1) 2015 년독일시장규모는전년대비 0.6% 증가했으나금액으로는전년대비 1,800 만달러가감소한 5억 1,200만달러를기록했다. 전체도서시장의약 14.3% 를차지하는시장은수입번역된만화책의비율이대단히높아 52.4% 에이르고있으며번역출간된만화책종류만해도 1,352 권에이르렀다. 작품별로는자국작품인 < 미스터원더풀 (Mister Wonderful)>, < 하누카 (Der Realist Asaf Hanuka)>, < 론슬론데릴리우스 (Lone Sloane Delirius)> 등이많은인기를 97) 보였지만전체출간만화책규모로보았을때는해외의만화책중일본만화의번역비율이가장높게나타났다. 98) 그러나의급격한성장으로인해독일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마이너스 4.2% 를기록하며 4억 1,4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2015 년독일시장규모는전년대비 1,100 만달러증가한 4,300만달러를기록했다. 독일은인쇄도서를선호하는경향이있지만스마트폰과같은디지털기기와유 / 무선인터넷의속도향상으로인터넷만화의유통이급격히늘어나고있다. 또한작품성있는코믹스트립만화의온라인게시도크게늘어나고있어도최고독일어만화상 (Best Comic-Language Comic) 수상자로언급되기도했다. 기존의가디지털방식으로유통되는경우도증가했는데율리러스트 (Ulli Lust) 의작품 < 오늘이남은일생의마지막날 (Heute ist der letzte Tag vom Rest deines Lebens)>, 토비다멘 (Tobi Dahmen) 의 < 자전거모드 (Fahrradmod)> 등이인터넷으로처음출간되기도했다. 99) 유 / 무선인터넷환경이개선되고유명작가의작품이인터넷으로발간되는등많은변화를보이는독일의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4.8% 를기록하며 8,5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97) pdie besten Graphic Novels und Comics, age-online.de, 2016.9.27., http://page-online.de/bild/die-besten-comics-und-graphicnovels/ 98) Books and the book trade in 2016 (2015 figures), Frankfurter Buchmesse, 2016. http://www.buchmesse.de/images/fbm/dokumenteua-pdfs/2016/buchmarkt_deutschland_2016_engl.pdf_58506.pdf 99) ON THE MOVE INTO THE WOMEN S AND DIGITAL AGE, goethe.de, 2016.7, https://www.goethe.de/en/kul/lit/20796787.html 246

7. 프랑스 2015 년프랑스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700 만달러감소한 5 억 1,400 만달러를기 록했다. 프랑스는작년한해 1,500 종이상의신간이출판되었으며약 40.0% 에이르는만 화는일본만화로나타났고 < 원피스 >, < 나루토 > 등이많은인기를보였다. 프랑스는최근들어일본만화의수입을넘어직접일본풍만화를생산하여일본으로 역수출하는사례가나타나고있으며만화출판사키운 (Kioon) 이이를주도하고있다. 또 한일본만화가의프랑스진출과협업이증가하면서 100) 프랑스산일본풍만화의수준도높 아지는양상이다. 는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로, 프랑스현지인들에게다양 한만화로의접근성을높이고있지만프랑스의만화시장은일본발인기신작에의존적인 구조와시대의도래, 오프라인중심의만화소비경향으로인하여전체프랑스 만화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1.5% 를기록하며 4 억 7,800 만 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9 프랑스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499 489 485 481 466 452 437 422 407 392 3.4 20 26 33 40 48 56 64 72 79 85 12.2 합계 519 515 518 521 514 508 501 494 486 478 1.5 2011 2015p 그림 4-1-14 프랑스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96.1 90.7 9.3 82.0 17.8 100) デビューするならフランスがアツい! 日本人漫画家を育てるフランスの出版社 Ki-oon って?, MUGENUP Inc., 2016.5.19., https://ichi-up.net/2016/064 3.9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47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15 프랑스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40.0 30.0 20.0 10.0 30.0 26.9 21.2 20.0 16.7 14.3 12.5 9.7 7.6 0.0-2.0-0.8-0.8-3.1-3.0-3.3-3.4-3.6-3.7-10.0-20.0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1) 2015 년프랑스시장규모는전년대비 1,500 만달러감소한 4억 6,600 만달러를기록했다. 유로화를기준으로했을때프랑스만화시장은성장한것으로나타났으나유로화가치하락으로인해달러환산시오히려시장규모가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10월출시된 < 아스테릭스의모험 : 파피루스시저 (Le dernier opus des aventures d Astérix)> 가 200만부이상판매되었으나 101) 전체적인프랑스시장규모하락을막기에는역부족이었다. 또한연 25만권의인쇄부수를자랑하던 < 나루토 > 가최근 5년사이연 2만 5,000 권씩발행부수가감소중이고최종권 72권이 2016 년중반에번역출간될것으로나타남에따라 102) 향후 년까지프랑스시장규모는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3.4% 를기록하며 3억 9,2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2015 년프랑스시장규모는전년대비 800 만달러증가한 4,800 만달러를 101) France: le marché de l édition en croissance, Lapresse.ca, 2016.1.5, http://www.lapresse.ca/arts/livres/201601/05/01-4936716-france-le-marche-de-ledition-en-croissance.php 102) フランスの日本マンガ市場 最新事情第 1 回 2015 年の動向 :2009 年以来はじめて売上増加に転じる, Animeanime.biz, 2016.2.7, http://www.animeanime.biz/archives/22327 248

기록했다. 그러나프랑스시장의성장세가예상보다낮고현존하는온라인만 화마저도불법번역된해적판일본만화의 PDF 본이다수게시되고있는까닭에프랑스온 라인만화시장이블루오션으로인식되지는않고있다. 그러나한편으로는일본의 < 데스노트 (DEATH NOTE)> 가만화출판사카제 (KAZE) 를 통해번역, 디지털화되고 99 센트의가격으로출간되면서좋은반응을보이기도하였으며 103) 에이브코믹스 (AveComics) 같은플랫폼도다수등장하고있는등스마트기 기보급률증가에따라향후 년까지프랑스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12.2% 를기록하며 8,5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8. 이탈리아 이탈리아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3.0% 감소한 1 억 9,800 만달러를기록했다. 이탈리 아의만화는세계 4~5 위권의매출을기록중인데 104) 특히 <RW 에디션 (RW Edition)>, < 스 타코믹스 (Star Comics)>, 해외작품번역판매위주의 < 파니니코믹스 (Panini comics)>, 자 국및유럽중심의 < 보테로 (Bottero)> 가높은시장점유율을기록했다. 무료또는저렴한비용을무기로유통플랫폼이이용자를확보해나가기시 작하면서빠른속도로확산되고있으나수익이수익감소를상 쇄하지는못할것으로예측된다. 105) 향후이탈리아만화시장규모는 년까지연평균마이 너스성장률 2.4% 를기록하며 1 억 7,5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0 이탈리아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232 214 202 197 189 182 175 169 164 159 3.4 3 4 5 7 9 11 13 14 16 16 12.4 합계 235 218 207 204 198 193 188 183 180 175 2.4 103) フランスの日本マンガ市場 最新事情第 4 回 2016 年のマンガ市場の展望, animeanime.biz, 2016.2.21., http://www.animeanime.biz/archives/22395 104) idi cosa parliamo quando parliamo di fumetti, lpost.it, 2016.6.1., http://www.ilpost.it/2016/06/01/fumetti-mercato/ 105) Marvel Publishing e Panini Comics unite per lanciare i fumetti digitali localizzati, A6fanzine.it, 2016.10.29., http://www. a6fanzine.it/2016/10/marvel-publishing-e-panini-comics-unite.html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49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16 이탈리아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1.3 2011 98.7 2015p 95.5 4.5 90.3 9.1 그림 4-1-17 이탈리아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50 40 30 20 33.3 25.0 40.0 28.6 22.2 18.2 14.3 10 7.7 0-10 -7.8 2012-5.6-2.5-4.1-3.7-3.8-3.4-3.0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0.0-3.0 1) 이탈리아시장규모는전년대비 800만달러감소한 1억 8,900 만달러를기록했다. 2015 년이탈리아는약 3,600 종의, 코믹잡지가출판되었고이중 80.0% 는뉴스가판대를통해판매된다. 는 < 파니니코믹스 >, < 보테로 >, <RW에디션 >, < 스타코믹스 > 가높은판매량을기록중이지만최근발표된 < 보테로 > 의판매실적자료에의하면자사의주요만화책 250

< 텍스윌러 (Tex Willer)>, < 딜러도그 (Dylan Dog)> 를포함한 15 종의만화책판매량이평 균 26.0% 씩감소했다. 이처럼전체이탈리아시장규모는디지털유통만화 에의해축소되고있음이확인됨에따라 106) 향후 년까지이탈리아시 장규모는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3.4% 를기록하며 1 억 5,9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 망된다. 2) 이탈리아시장규모는전년대비 200 만달러증가한 900 만달러를기록했 다. 이탈리아는디지털코믹이나그래픽노블에대한정확한조사가진행되지않은까닭에 정확한매출을확인하기어려우나스마트기기를이용한애플리케이션만화, PC 웹만화가 무료또는저렴한비용을무기로시장에진입하여유통플랫폼의확산이빠 른편이다. 107) 하지만이탈리아어를지원하는의출판이저조하고대부분인쇄번역이 높은점유율을기록해, 플랫폼의확산에비해이용률은저조하다. 때문에마블과 DC 코 믹스의만화를수입번역해판매하던 < 파니니코믹스 > 는 2016 년부터이탈리아어, 프랑 스어, 독일어등으로변역된플랫폼을출시할것으로알려졌고아마존킨들 (Amazon Kindle), 코믹솔로지 (Comixcology), 구글, 애플코보등으로도제공할예정 108) 이어서이탈리아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2.4% 를기록 하며 1,6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9. 스페인 스페인의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400 만달러감소한 1 억 2,200 만달러를기록했 다. 자국의출간이감소하였으며수입만화가이를상쇄하지못하는모습 을보였다. 는유 / 무선인터넷의발달과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 만화를 구독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의확산과더불어의이용률이증가하는모습 을보였다. 106) bonelli: sales down! The reaction of rabid fanboy network and attacks on out site, comixarchive.blog.kr, 2016.5.1., http://comixarchive. blogspot.kr/2016/05/bonelli-vendite-in-calo-la-reazione.html?spref=fb 107) Di cosa parliamo quando parliamo di fumetti, ilpost.it, 2016.6.1., http://www.ilpost.it/2016/06/01/fumetti-mercato/ 108) Marvel Publishing e Panini Comics unite per lanciare i fumetti digitali localizzati, A6fanzine.it, 2016.10.29., http://www.a6fanzine. it/2016/10/marvel-publishing-e-panini-comics-unite.html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51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현지사업자로는쿠믹 (Koomic) 이 2011 년처음으로스페인에스토어를개점해 PC, 모바일등으로플랫폼을확대해왔으며이탈리아의만화출판사파니니코믹스도스페인에진출해디지털유통시장점유율확대를위해노력했다. 109)110) 향후 년까지스페인만화시장규모는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1.5% 를기록하며 1억 1,3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1 스페인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132 126 122 122 117 113 110 108 105 104 2.4 2 2 3 4 5 6 6 7 8 9 14.2 합계 134 128 125 126 122 119 117 115 114 113 1.5 그림 4-1-18 스페인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1.5 2011 98.5 2015p 95.9 4.1 92.0 8.0 109) ZKOOMIC, la primera tienda de cómic digital de España, onanegativa.com, 2011,4,11, http://www.zonanegativa.com/koomic-laprimera-tienda-de-comic-digital-de-espana-2/ 110) VBuy digital manga in Spain?, andal.net, 2016.1.27., http://www.vandal.net/foro/mensaje/909334/comprar-mngo-digital-enespana/ 252

(%) 50 40 30 20 10 0-10 -4.5 2012 1) 그림 4-1-19 스페인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50.0 33.3 25.0 0.0 0.0-3.2-4.1-3.4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0 0.0-2.7 16.7 14.3-1.8-2.8 스페인의시장규모는전년대비 500만달러감소한 1억 1,700 만달러를기록했다. 2015 년출판된만화책은단행본, 잡지등을포함해 2,906 종으로나타났다. 출판된언어별로는스페인어로출판된만화책이 2,714 종이었으며기타 200여종은지방언어인발렌시아어, 칼라시아어등 7개언어로출판되었다. 해외번역만화책의출간은지속증가해전년대비 331종증가한 2,343 종 ( 점유율약 68.1%) 을기록한반면스페인산만화는전년대비 10 종감소한 563 종을기록해자국만화의콘텐츠의경쟁력은 2013 년이래로 3년연속감소중이다. 그리고출간되는만화책은증가하였으나실질적인소비증가로이어지는성과가크게나타나지는않았다. 해외번역만화의발간비율이증가중인스페인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마이너스 2.4% 를기록하며 1억 400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111) 2) 스페인의시장규모는전년대비 100 만달러증가한 500 만달러를기록했 111) La industria de la historieta en España en 2015, Ministerio de Educación, Cultura y Deporte. 2016, http://www.mecd.gob.es/culturamecd/dms/mecd/cultura-mecd/areas-cultura/libro/mc/observatoriolect/redirige/estudios-e-informes/otros-informes-externos/ industria-editorial/informe-tebeosfera-2015.pdf 2019 12.5-1.0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53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다. 스마트기기를포함해다양한전자책기기확대보급과함께쿠믹 (Koomic) 이라는서점이 2011 년처음소개된이래로이탈리아의파니니코믹스등의사업자도진출해스페인의가빠르게확산하고있다. 112)113) 향후 년까지스페인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14.2% 를기록하며 9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0. 러시아 2015 년러시아만화시장규모는 9,700 만달러를기록했다. 시장은미국과러시아의슈퍼히어로만화책이많은인기를얻은반면일본만화는꾸준한출판감소를기록했다. 114) 인터넷환경의발달과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에따라다양한플랫폼이등장하여의확산에큰요인으로작용했다. 특히러시아를대표하는플랫폼버블코믹스 (Bubble) 와독자비평사이트의높은방문객기록은 115) 러시아의가지속성장할것이라는기대감도주었다. 시장은일본만화의급격한인기하락으로꾸준한감소를기록했으며가일부상쇄한것으로예상되지만아직규모의성장이이루어지지않아러시아만화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0.6% 를기록하며 9,4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2 러시아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85 87 92 91 89 86 84 82 80 78 2.6 1 2 3 6 8 10 11 13 15 16 15.8 합계 86 89 95 97 97 96 95 95 95 94 0.6 112) KOOMIC, la primera tienda de cómic digital de España, Zonanegativa.com, 2011,4,11, http://www.zonanegativa.com/koomic-laprimera-tienda-de-comic-digital-de-espana-2/ 113) Buy digital manga in Spain?, Vandal.net, 2016.1.27., http://www.vandal.net/foro/mensaje/909334/comprar-mngo-digital-enespana/ 114) What Comics are Published and Read in Russia? by Maria Evdokimova, comicsforum.org, 2015.12.17., https://comicsforum. org/2015/12/17/what-comics-are-published-and-read-in-russia-by-maria-evdokimova/ 115) comicsforum.org (ibid) 254

2011 2015p (%) 120.0 100.0 80.0 60.0 40.0 20.0 0.0-20.0 그림 4-1-20 러시아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98.8 91.8 8.2 83.0 17.0 그림 4-1-21 러시아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100.0 100.0 2.4 2012 1) 50.0 5.7 33.3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5.0-1.1-2.2-3.4 10.0-2.3 18.2 15.4-2.4-2.4 2015 년러시아시장규모는전년대비 200 만달러감소한 8,900 만달 러를기록했다. 러시아에서인기만화는대부분미국의 DC 코믹스, 마블, 다크호스 (Dark Horse) 들이며현지출판사로는버블이슈퍼히어로판권을구입해출판한 가많은인기를얻었다. 이들대부분은러시아최대도서점척 -I- 긱 (Chuk I Geek) 을통해 유통되고있으며 < 악마사냥꾼 (Besoboy)>, < 그롬장군 (Major Grom)>, < 이녹 (Inok)>, < 레드 2019 6.7 1.2-2.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55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퓨리아 (Red Furia)> 등의슈퍼히어로작품들은많은판매량을기록했다. 일본만화는일찍이유입되어많은인기를얻었지만 2014 년약 20종의만화가월 1만권가량인쇄되었고 2015 년에는약 3~5 종의만화가월 4,000 여권규모로축소되며일본만화의흥행이사그라지고있다. 116) 최근 2~3 년사이다수의플랫폼이등장했고무료토렌토사이트의불법복제물유통도늘어나러시아의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2.6% 를기록하며 7,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 2015 년러시아시장규모는 800만달러를기록했다. 스마트폰과유 / 무선인터넷의보급률증가로다양한들이디지털화되었고이를소비하는러시아인도증가하고있다. 러시아에는를대표하는플랫폼버블코믹스가있으며자칭미국의코믹솔로지 (Comixology) 와비교하기도했다. 117) 로의전환이빠른또하나의이유는코믹스붐 (Comicsboom.net) 과같은커뮤니티사이트에서독자와전문가들이만화를함께평가하고의견을나눌수있는장소가제공되기때문이기도하다. 다양한플랫폼이등장하고소비가증가하는러시아의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5.8% 를기록하며 1,6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1. 일본 2015 년일본만화시장은시장의규모확대가시장규모감소를일부흡수하면서전년대비 1,400 만달러감소한 26억 4,400 만달러를기록했다. 올해의일본만화시장은시장규모가사상최대의침체를겪었는데의범람뿐만아니라전국단위의대작이발표되지않은것도주된원인이었다. 슈에이샤 ( 集英社 ) 에서야심차게발표한 < 킹덤 ( キングダム )> 이한동안흥행열풍을보였으나일본전역으로의흥행확대는실패해일본전체만화시장의성장에부정적인영향 116) comicsforum.org (ibid) 117) comicsforum.org (ibid) 256

을미쳤다. 디지털시대를맞이해소비자들이를선호하게되면서편의점을통 해유통되는코믹잡지도물량이감소했고도서점유통량도대폭축소되었으며, 급기야만 화를연재하는주간지와월간지도무려 21 종이나감소했다. 118) 수요가빠르게 증가하고시장규모가크게축소되는일본만화시장은향후 년까지연 평균마이너스성장률 1.1% 를기록하며 25 억 6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3 일본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3,255 3,149 2,582 2,431 2,377 2,318 2,265 2,216 2,171 2,130 2.2 152 203 191 227 267 299 326 348 366 376 7.1 합계 3,407 3,352 2,773 2,658 2,644 2,617 2,591 2,564 2,536 2,506 1.1 2011 2015p 그림 4-1-22 일본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95.5 89.9 10.1 85.0 15.0 118) 紙と電子のコミック市場 0 4% 減の 4437 億円 / 出版科研調べ, Bmshop.jp, 2016.4.1, http://www.bmshop.jp/cgi_bin/bbs/shinbunka/read.cgi?no=6934 4.5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57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23 일본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40.0 33.6 30.0 20.0 10.0 0.0-10.0-3.3-5.9-18.0 18.8-5.8 17.6 12.0 9.0 6.7-2.2-2.5-2.3-2.2 5.2 2.7-2.0-1,9-20.0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1) 2015 년일본시장규모는전년대비 5,400 만달러감소한 23억 7,700 만달러를기록했다. 올해는전년대비큰폭의마이너스성장률을기록했는데여기에는 2013 년에 < 진격의거인 ( 進撃の巨人 )>, 2014 년에는 <7가지대죄 ( 七つの大罪 )> 등과같은흥행대작이출간되었으나 2015 년의경우대작이출간되지않은영향이크다. 잡지는전년대비 11.2% 감소한 1억 1,660 만달러를기록하였으며판매부수역시 12.5% 감소한 3억 4,788 만권을기록했다. 코믹문고매출은전년대비 32.2% 감소한 3,100 만달러를기록했고판매부수역시 32.9% 감소한 442만권에머물렀다. 코믹잡지는편의점을통해서도다수유통되고있는데해당매출은전년대비 14.6% 감소한 1억 7,100 만달러, 판매부수는 15.8% 감소한 3,485 만권으로급감했다. 대부분일본전역의출판사들이 10.0% 가량의출판량감소를보였으나유일하게슈에이샤 ( 集英社 ) 만이 240 여만부에이르는 < 주간소년점프 ( 週刊少年ジャンプ )> 를발행해일본 Top10 만화출판사로서자존심을지켰다. 119) 전자서적스토어에서무료구독가능한코믹작품의범람으로의위상이흔들리는일본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2.2% 를기록하며 21 억 3,0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119) 紙と電子のコミック市場 0 4% 減の 4437 億円 / 出版科研調べ, Bmshop.jp, 2016.4.1, http://www.bmshop.jp/cgi_bin/bbs/shinbunka/read.cgi?no=6934 258

2) 2015 년일본시장규모는전년대비 4,000 만달러증가한 2 억 6,700 만달 러를기록했다. 120) 특히무료애플리케이션서비스는일본시장을견인하는 핵심으로떠올랐으며스마트폰을이용한무료구독비율도전년대비 3.2%p 증가한 28.6%, PC 를이용한구독비율은전년대비 0.8%p 증가한 14.1% 로나타나일본인 의소비가꾸준히증가했다. 121) 일본 Top10 의만화출판사인코단샤 ( 講談社 ) 가 2015 년 1 월부터시장에 진출해전자코믹잡지를발매하기시작했으며자사의만화를순차적으로디지털화해연재 할것이라고발표해 122) 출판사들의시장진출도가시화된한해 였다. 소비자수요증가와기업의시장진출로활성화된시장은향후 년까 지연평균성장률 7.1% 를기록하며 3 억 7,6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2. 중국 2015 년중국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3,100 만달러증가한 4 억 2,200 만달러를기 록했다. 를구입하는독자층이성장하여만화의창작활동이크게증가했으 며인쇄, 잡지를포함한만화책발간도크게증가했다. 마찬가지로디지털플랫폼이스마 트폰과 PC 의보급률증가와더불어유통비용감소를위해노력하던기업의이해관계에부 합하면서의수요도크게증가했다. 여전히중국작가의작품이많은인기를보였으며동일문화권인일본, 한국등의만화 도높은시장점유율을보였다. 중국의시장은거대 IT 기업에의해주도되고 있으며인쇄, 디지털, 애니메이션을아우르는종합디지털유통플랫폼을구축해빠른가입 자뿐만아니라높은비율의활성이용자도확보한것으로나타났다. 123) 뿐 만아니라수요모두크게증가중인중국의만화시장규모는 년까지연 평균성장률 4.6% 를기록하며 5 억 2,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20) 2015 年コミック ( 紙 & 電子 ) 市場規模を発表しました, 全国出版協会, 2016.2.25, http://www.ajpea.or.jp/information/ajpea-info/20160225.html 121) 2015 年度電子書籍市場規模は1,584 億円, Pjl.co.jp, 2016.8.25, http://www.pjl.co.jp/view/2016/08/9223.html 122) 紙と電子のコミック市場 0 4% 減の4437 億円 / 出版科研調べ, Bmshop.jp, 2016.4.1, http://www.bmshop.jp/cgi_bin/bbs/shinbunka/read.cgi?no=6934 123) 2015 年中国动漫游戏产业发展报告, 中国出版网, 2016.6.27., http://www.chuban.cc/cbsd/201606/t20160627_174573.html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59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표 4-1-14 중국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380 390 344 345 360 372 381 381 380 379 1.1 7 20 30 46 62 80 97 115 132 149 19.0 합계 387 410 374 391 422 452 478 496 512 528 4.6 그림 4-1-24 중국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1.8 2011 98.2 2015p 85.3 14.7 71.8 28.2 그림 4-1-25 중국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200 185.7 150 100 50 0 2.6-11.8 50.0 53.3 0.3 34.8 29.0 21.3 18.6 14.8 12.9 4.3 3.3 2.4 0.0-0.3-0.3-50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60

1) 를소비하는독자층이크게증가하고있어 2015 년중국시장규모는전년대비 1,500 만달러증가한 3억 6,000 만달러를기록했다. 만화출판은신문, 잡지, 도서분야를막론하고큰호황을누리고있으며 2015 년에는도합 939 만권의만화책이판매되었다. 가장높은판매율을기록한책은중국산만화책이 30.81% 로가장높은비율을보였으며작품별로는 < 틴틴의모험 22권 (The Adventures of Tintin Vol.22)> 이최고높은판매기록을세웠다. 를찾는소비자의증가로만화작가의창작활동역시큰폭으로증가해중국본토작가의작품수가 2013년 138 종에서 2015 년 218종으로약 16.0% 증가했다. 124), 잡지만화, 만화책등다양한종류의책이흥행붐을일으키는중국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1% 를기록하며 3억 7,9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기기이용자의증가로디지털형태로소비되는만화의비율이증가해 2015 년중국시장규모는전년대비 1,600 만달러증가한 6,200 만달러를기록했다. 중국시장은거대 IT기업텐센트, 시나마이크로블로깅 (Sina microblogging), 넷이지클라우드리딩 (Netease cloud reading), 밀레씨모어리딩 (millet see more reading), 당당리딩 (Dangdang reading) 등이견인하고있다. 125) 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와소비수요증가로인해향후 년까지중국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19.0% 를기록하며 1억 4,9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3. 인도 2015 년인도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600만달러가증가한 7,400 만달러를기록했다. 향후 년까지인도만화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9.1% 를기록하며 1억 1,4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24) 2015 年中国动漫游戏产业发展报告, 中国出版网, 2016.6.27., http://www.chuban.cc/cbsd/201606/t20160627_174573.html 125) 2015 年中国动漫游戏产业发展报告, 中国出版网, 2016.6.27., http://www.chuban.cc/cbsd/201606/t20160627_174573.html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61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표 4-1-15 인도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69 75 65 66 71 76 81 86 90 94 5.7 0 1 1 2 3 4 6 9 14 20 47.3 합계 69 76 66 68 74 80 87 95 104 114 9.1 그림 4-1-26 인도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2011 100.0 0.0 2015p 95.9 4.1 82.5 17.5 그림 4-1-27 인도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120 100 100.0 80 60 40 50.0 33.3 50.0 50.0 55.6 42.9 20 0-20 8.7 0.0 2012 0.0-13.3 1.5 7.6 7.0 6.6 6.2 4.7 4.4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62

1) 2015 년인도시장규모는전년대비 500 만달러증가한 7,100 만달러를 기록했다. 인도의만화시장은 90 년대까지만해도황금기를맞이했었으나해외만화와비 교해질적수준이지속적으로하락했고, 만화제작사의예산부족으로양질의만화를제 작하지못하는악순환이계속되면서쇠퇴하게되었다. 게다가출판시범용성높은영어와다수의인구가사용하는힌두어라는언어적문제 를항상고려해야했고수요조사를포함한마케팅의실패도나타났다. 126) 이러한상황때 문에북미시장을대표하는마블과 DC 코믹스도인도시장에진출하지않았으며그나마 유통되는만화들도불법번역된것이다수다. 127) 하지만최근들어현지만화출판사샴다사니 (Shamdasani) 가애니메이션출판을위 한야심찬계획을발표하여인도시장규모성장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 다. 128) 현존하는출판사는약 18 개가 129) 있으나대부분인도델리에집중되 어있고저조한출판률과만화출판을위한투자도부족해시장의성장률 이예상보다높지않으며디지털유통만화의점유율증가에큰영향을받을것으로예상 된다. 따라서인도의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5.7% 를 기록하며 9,4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 2015 년인도시장규모는 300 만달러를기록했다. 인도의는 스마트기기및유 / 무선인터넷보급률증가에따라애플리케이션기반의소 비가증가하고있지만고속무선통신망인 4G 의커버리지가낮고리드웨어 (Readwhere. com) 같은웹방식의, 무료다운로드만화의시장점유율이높은편이다. 130) 하지만무선인터넷이용자가빠르게증가하고있어스마트기기를활용한디지털유통 만화의이용률이크게증가할것으로예상됨에따라향후 년까지인도 126) Indian Comic Industry Still Small, The pioneer, 2016.7.10., http://www.dailypioneer.com/sunday-edition/sunday-pioneer/backpack/ indian-comic-industry-still-small.html 127) Why DC and marvel comic books are not available in India?, Quora, 2015.12.20., https://www.quora.com/why-dc-and-marvelcomic-books-are-not-available-in-india 128) Comic book industry in India seems set to boom, Business Standard, 2015.12.6., http://www.business-standard.com/article/ptistories/comic-book-industry-in-india-seem-set-to-boom-115120600225_1.html 129) Grand Comics Database!, comic.org, 2016, http://www.comics.org/international_stats_country/ 130) Comics enthusiasts can now download Indian Comic book samplers for free, timesofindia, 2016.7.1., http://timesofindia.indiatimes. com/city/delhi/comics-enthusiasts-can-now-download-indian-comic-book-samplers-for-free/articleshow/53013214.cms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63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47.3% 를기록하며 2,0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4. 태국 2015 년태국만화시장규모는지속적인정체상태를보이며 2,000 만달러를기록했다. 태국의만화시장은서점으로유통되는만화책이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으며번역된일본만화가많은인기를얻었다. 태국은아직도저작권없이유통되는만화가다수인까닭에태국정부는저작권법개정안을 2015 년발의하였으며이를계기로일본의주요만화출판사들이태국시장진출을가시화했다. 모바일기기보급률이확대되면서디지털로유통되는만화의소비가증가했으며해외애플리케이션만화서비스기업들이태국현지시장에서높은점유율을확보했다. 태국의포스트모바일현상이가져온소비는증가할것으로예상되어태국만화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1.1% 를기록하며 2,0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16 태국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23 23 20 19 19 18 18 18 18 18 0.6 - - - - 1 1 1 1 2 2 32.0 합계 23 23 20 19 20 19 19 19 20 20 1.1 그림 4-1-28 태국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2011 100.0 0.0 2015p 95.0 5.0 90.0 10.0 264

(%) 120 100 80 60 40 20 0-20 2012 1) 그림 4-1-29 태국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0.0 0.0-5.0 0.0 0.0 0.0 0.0-13.0 0.0 0.0 0.0 0.0-5.3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5 년태국시장규모는정체상태를보이며 1,900 만달러를기록했다. 태국의시장은서점을통해유통되는비율이높은편이고번역된일본만 화가대다수를차지하고있다. 비록저작권에대한의식이낮은편이어서불법으로유통 되는만화책의비율도대단히높지만 2015 년개정저작권법을시행해저작권보호에강 한의지를보였다. 이에호응하듯일본의카도카와 ( 角川書店 ), 코단샤 ( 講談社 ) 등 5 대만화제작사는 2015 년 8 월태국에 JMA(Japan Manga Aliance) 를설립하고태국시장진출을선언했다. 아 직까지는의도서점유통량이높고불법저작물이완벽하게근절되지않았 다. 하지만스마트폰보급률이빠르게증가하고있고애플리케이션을통한의 소비가증가하고있는만큼향후 년까지태국시장규모는연평균마이 너스성장률 0.6% 를기록하며 1,8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태국은최근 2 년사이스마트폰의보급률이크게증가함에따라애플리케이션만화 의소비가급증했고국내외주요유통사업자들인코미코 (Comico), 라인웹툰 (Line webtoon), 욱비 (Ookbee) 등이를제공중이다. NHN 의코미코는태국 100.0 2019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65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애플리케이션스토어에서만화부문다운로드 1위를기록했으며라인웹툰은기존메시지서비스가입자를바탕으로빠른가입자를확보한덕분에구글플레이스토어 (PlayStore) 의만화부문 1위를기록했다. 소비가빠르게증가하는태국의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32.0% 를기록하며 2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5. 인도네시아 2015 년인도네시아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7.9% 감소한 2,700 만달러로집계됐다. 인도네시아주요출판사들이일본만화출판사와라이선스계약을맺어소개한이래로일본만화가많은인기를보이고있으며일본신간만화는인도네시아에즉시번역출판될정도가되었다. 131) 이처럼인도네시아는연령층이젊은층에집중되어있고해외만화의수입과검열에대한장벽이낮은특징을가지고있다. 이러한젊은연령층을공략하고자최근플랫폼도다수진출하고있으나아직까지규모측면에서는미미한수준이다. 향후인도네시아만화시장은시장의높은성장에도불구하고인쇄만화시장의하락폭을상쇄하지는못하면서전체적으로현재와비슷한규모를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7 인도네시아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27 30 28 27 24 24 24 23 22 22 2.0 - - 1 2 2 3 4 4 5 5 16.7 합계 27 30 29 29-27 - 27 27 27 0.4 131) The Daily Jakarta Shimbun: Manga in Indonesia, Publishers eye Indonesia in building a market for Japanese manga, 2014.7.21., https://tlnotes.wordpress.com/2014/07/22/the-daily-jakarta-shimbun-manga-in-indonesia/ 266

그림 4-1-30 인도네시아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2011 2015p (%) 120 100 80 60 40 20 0-20 11.1 2012 1) 99.9 0.1 90.8 9.2 80.5 19.5 그림 4-1-31 인도네시아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6.7 100.0-3.6 0.0-11.1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50.0 0.0 0.0 2015 년인도네시아시장규모는전년대비 300 만달러감소한 2,400 만 달러를기록했다. 는일본의망가가많은인기를보이며 <7 가지대죄 > 가 705 만부를판매해 1 위를, < 원피스 > 가 704 만부로 2 위, < 암살교실 ( 暗殺教室 )> 이 523 만부로 3 33.3 0.0-4.2 25.0-4.3 2019 0.0 0.0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67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위를기록했다. 132) 의등장과스마트기기의보급률증가로시 장이다소위축되는모습을보여향후 년까지인도네시아시장규모는 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1.7% 를기록하며 2,2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인도네시아디지털유통만화를견인하는주요기업으로는라인웹툰 (Line Webtoon), Ngomik.com, KKPK(Muffin Grapics) dari DAR, M&C 등이있으며 133) 최근에는일본플랫폼망가몬 (MangaMon) 도진출해유통시장의경쟁도치열해졌다. 134) 스마트폰과유 / 무선인터넷보급률이확대되면서디지털유통만화콘텐츠와서비스도크게증가하고있어향후 년까지인도네시아시장규모는연평균성장률 20.1% 를기록하며 5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6. 베트남 베트남은해외번역가 99.0% 에이르는시장점유율을기록했는데 135) 특히현지출판사킴동 (Kim Đồng), 알파북스 (Alphabooks), 청년출판사 (NXB Trẻ), 스카이북스 (Skybooks), TVM코믹스 (TVM Comics) 등이자국만화가해외만화에비해경쟁력이없다는이유로 136) 해외인기만화를번역출간하는데초점을맞추고있기때문이다. 137) 최근에는스마트폰보급률이빠르게증가해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을활용한의소비가증가하고코미콜라 (Comicola) 와같은크라우드펀딩플랫폼의등장으로자국만화가의성장과프로모션을위한토대를마련했다. 138) 그러나베트남 132) 30 Best Manga, Hottest and Most Popular Top Sales 2015, Animanga portal, 2015.6.2., http://forum-animeindo.com/30- manga-terbaik-terlaris-dan-terpopuler-2015-dengan-penjualan-tertinggi/ 133) Terbitkan Komikmu di 5 Penerbit Komik Indonesia Ini!, Inf Indonesia, 2015.12, https://infindonesia.blogspot.kr/2015/12/ terbitkan-komikmu-di-5-penerbit-komik.html 134) Situs penjualan komik digital MangaMon diluncurkan di Indonesia, Rappler, 2015.11.4., http://www.rappler.com/ indonesia/111699-situs-jual-komik-mangamon 135) 28 truyện tranh Việt Nam bước ra thế giới, VTV, 2016.3.2., http://vtv.vn/viet-nam-va-the-gioi/28-truyen-tranh-viet-nambuoc-ra-the-gioi-20160229131953715.htm 136) vietnamnet.vn, Vietnamese comic books struggle to rise as market expands, english. 2015.10.24., http://english.vietnamnet. vn/fms/art-entertainment/144396/vietnamese-comic-books-struggle-to-rise-as-market-expands.html 137) Nhà xuất bản sợ... truyện tranh!, baophapluat.vn, 2016.9.17., http://baophapluat.vn/bi-an-cuoc-song/nha-xuat-ban-sotruyen-tranh-294897.html 138) cceo mô hình crowdfunding Comicola, tác giả bộ truyện tranh dã sử Việt đầu tiên: Làm truyện tranh ở VN chẳng bao 268

은만화시장이여전히형성되고있는단계로베트남의만화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 300 만달러규모를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8 베트남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3 3 3 3 3 3 3 3 3 3 0.8 - - - - - - - - - - 24.6 합계 3 3 3 3 3 3 3 3 3 3 1.4 1) 2015 년베트남시장규모는 300 만달러를기록했다. 베트남오프라인 만화시장은일본만화의점유율이압도적으로높고현지출판사들은자국만화콘텐츠 보다해외인기만화를번역출판하는비율이대단히높다. 139) 최근에는스마트기기의보 급률증가로시장의축소가예상되지만아직까지는의출판 과유통비율이대단히높다. 게다가온라인플랫폼으로출발한코미콜라와같은현지온라인플랫폼들도크라우드 펀딩을통해인기만화의인쇄출판을적극장려하고있다. 140) 2) 베트남은스마트폰가입률이매우빠른속도로증가하고있으며애플리케이션다운로 드규모역시크게증가중이다. 141) 현지플랫폼으로는코미콜라가있으며현 지작가의만화를웹에게시하는서비스도제공하고있다. giờ giàu được!, afebiz.vn, 2016.9.15., http://cafebiz.vn/ceo-mo-hinh-crowdfunding-comicola-tac-gia-bo-truyentranh-da-su-viet-dau-tien-lam-truyen-tranh-o-vn-chang-bao-gio-giau-duoc-2016091417085231.chn 139) Bánh ngon truyện tranh vào tay nước ngoài: Vì sao thua trên sân nhà?. nguoi lao dong, 2015.10.19., http://nld.com.vn/van- hoa-van-nghe/banh-ngon-truyen-tranh-vao-tay-nuoc-ngoai-vi-sao-thua-tren-sannha-2015101922080178.htm 140) CEO mô hình crowdfunding Comicola, tác giả bộ truyện tranh dã sử Việt đầu tiên: Làm truyện tranh ở VN chẳng bao giờ giàu được!, cafebiz.vn, 2016.9.15., http://cafebiz.vn/ceo-mo-hinh-crowdfunding-comicola-tac-gia-bo-truyen-tranh-da-suviet-dau-tien-lam-truyen-tranh-o-vn-chang-bao-gio-giau-duoc-2016091417085231.chn 141) Vietnam smartphone subscription to triple, The JakartaPost, 2016.6.17., http://www.thejakartapost.com/seasia/2016/06/17/vietnamsmartphone-subscription-to-triple.html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69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하지만베트남의주류출판사들이해외인기만화를번역하고출판하기를선호하는 까닭에베트남만화가들이생존을위한방편으로를선택하고있어디지털 만화콘텐츠의양적성장은상당한시간이소요될것으로예상된다. 17. 호주 호주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200만달러증가한 6,700 만달러를기록했다. 호주는영어를모국어로택하고있어북미시장의인쇄 / 가빠른속도로유입되고있다. 특히스마트기기보급률증가는호주의시장규모를축소시켰고가장오랜업력을자랑하던만화책서점이문을닫는상황도맞이했다. 142) 는클라우드 9코믹스 (Cloud 9 Comix) 가현지시장의첫포문을열었고스마트기기와 PC 등에서이용가능한플랫폼을출시해아시아, 유럽, 북미의만화를유통해많은인기를얻고있다. 143) 스마트기기와유 / 무선인터넷의풍부한인프라를바탕으로가높은성장세를보였지만아직까지높은시장점유율을보이는시장규모의하락으로인해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0.3% 를기록하며 6,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19 호주만화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95 85 67 60 60 59 59 58 57 57 0.9 2 3 4 5 7 8 9 10 11 11 12.0 합계 97 88 71 65 67 67 68 68 68 68 0.7 142) Sydney s Oldest Comic Shop Is Closing, The Huffington Post, 2015.11.14., http://www.huffingtonpost.com.au/2015/11/13/ sydneys-oldest-comic-shop-is-closing/ 143) Cloud 9 Comix, Australia s First Digital Comic Book Publisher Launched, seekingmedia.com.au, 2011.1.8., http://www.seekingmedia. com.au/news.php?newsid=1967 270

2011 2015p (%) 60 50 40 30 20 10 0-10 -20-30 그림 4-1-32 호주만화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50.0 97.9 89.6 10.4 83.8 16.2 그림 4-1-33 호주만화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10.5-21.2 2012 1) 33.3 25.0-10.4 40.0 0.0 0.0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14.3 12.5-1.7-1.7-1.7 호주시장규모는 6,000 만달러를기록했다. 호주는영국, 미국과동일한언어권인까닭에북미, 서유럽의만화가많이소비돼왔으나 2011 년이후등장한스마트폰보급률이크게증가하면서의유통과소비가활발해졌다. 디지털플랫폼의성장으로시장규모가축소되었으며이러한상황을반영하듯호주시드니의가장오래된만화책서점이 30여년의영업을마치고폐점절차를 11.1 10.0 2019 2.1 0.0 0.0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만화산업동향 271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밟고있으며기존책의재고처리를위해 40.0% 에이르는초대형할인에도돌입했다. 144) 아직까지는시장의점유율이높은편이지만가빠르게유통되기시작하면서시장규모의축소가나타나는호주는향후 년까지연평균마이너스성장률 1.0% 를기록하며 5,700 만달러로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호주시장규모는전년대비 200만달러증가한 700만달러를기록했다. 아직까지는시장이높은시장점유율을기록하고있으나디지털유통방식의만화가가격경쟁력을무기로소비자에게빠른속도로확산되면서소비자의디지털유통만화소비도크게증가했다. 무엇보다미국과영국등과동일한언어권을형성하고있기때문에미국과영국의발전으로부터영향을받고있다. 호주의첫출판사클라우드 9코믹스 (Cloud 9 Comix) 는스마트기기와 PC 등에서이용가능한플랫폼을출시했으며인도, 프랑스, 이탈리아, 아시아, 북미등다양한국가의인기만화를번역출간해현지에서많은인기를얻었다. 145) 스마트기기와유 / 무선인터넷의빠른확산을바탕으로고속성장세를보이는호주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성장률 9.5% 를기록하며 1,1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44) Sydney s Oldest Comic Shop Is Closing, The Huffington Post, 2015.11.14., http://www.huffingtonpost.com.au/2015/11/13/ sydneys-oldest-comic-shop-is-closing/ 145) Cloud 9 Comix, Australia s First Digital Comic Book Publisher Launched, seekingmedia.com.au, 2011.1.8., http://www.seekingmedia. com.au/news.php?newsid=1967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