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논단 투고규정 - 본학술지는매년 2 회(4월 30 일, 10월 31 일) 에발행한다. - 게재신청마감은원고제출마감의한달전, 심사완료는발행일한달전이다. - 투고를하는논문저자는아래의규정을엄격히준수하여야하며, 이를따르지 않는원고는심사대상에서제외된다. I. 기본체제 1. 원고의주제는음악학의제분야( 음악사, 음악이론, 음악인류학, 음악철학, 음악 미학, 음악심리학, 음악사회학및관련융합연구) 로한정한다. 2. 원고는한글작성을원칙으로하며, 한글(.hwp) 파일로제출해야한다. 3. 원고는제목, 저자명, 본문, 검색어, 참고문헌, 국문초록, 영문초록의순서로정 렬한다. 4. 국문초록, 영문초록을반드시포함한다(II-4. 초록참조). 5. 원고의악보, 도표, 그림은출판가능한상태로제출하여야한다. 6. 원고는국문초록, 영문초록, 참고문헌을포함하여 A4 25매이내로작성되어야 한다. II. 논문작성요령 1. 본문 (1) 본문의글자체는함초롬바탕으로하며, 글자크기 10, 각주는글자크기 8.5를 사용한다. (2) 본문의구성은서론, 본론, 결론으로할수있고, 서론은 들어가며 혹은 들어 가는글 로, 결론은 나가면서 혹은 나가는글 등의제목으로표시할수 있다. (3) 본문내단락들은행띄기를하지않으며, 들여쓰기를통해구분한다. (4) 필요한한자및외래어는 ( ) 안에기재한다. 외래어는모두소문자로쓰되, 인명의 첫철자는대문자로쓴다.
예) 악학궤범( 樂學軌範 ), 으뜸화음(tonic), 슈베르트(Franz Schubert) (5) 인명은한글로표기하고, 처음나올때는 ( ) 안에원명과생몰연도를기재 한다. 반복해서나올때는외국인은성( 姓 ) 만을쓰되, 구분하기어려운경우, 이 름도함께쓴다. 예) 요한세바스티안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바흐는 (6) 국내도서, 한글번역본또는한자로된책이름은 안에표기하고, 필요한경우 원제를 ( 표기한다. ) 안에적는다. 이때, 괄호는 밖에둔다. 외국도서는이탤릭체로 예 ) 음악논단 그로브음악사전 (Grove s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7) 논문명은 안에, 작품명은 안에한글로표기하고원제를 ( 다. 작품안의소제목은 안에적는다. 예) 겨울나그네 Winterreise ( ) 중에서 우편마차 (Die Post) 환호하라기뻐하라 ( Exsultate Jubilate, K. 165) ) 안에적는 (8) 따옴표는특정한단어, 구, 문장을직접인용하거나강조할때나작품의소제목 을표시할때쓴다. 큰따옴표는문장이나구를, 작은따옴표는구나단어에붙 일수있되, 논문저자의기준에따라따옴표를일관성있게사용해야한다. 9. 인용문은, 3 행이내일경우, 안에적고, 3 행을초과할경우, 별행에적는다. 이때, 인용문의위 아래를각1 행씩띠고, 좌우에여백을두며, 본문보다한폰트 작은글자로쓰되, 줄간격은그대로둔다. (10) 문장의끝에부연설명이포함된괄호를붙일경우, 괄호밖에마침표를붙인다. 그러나부연설명이완전한문장일경우, 괄호앞문장, 괄호안문장의끝에모 두마침표를붙인다. 예 )... 다필자 ( 강조).... 다. ( 이것이바흐의의도였다고볼수있다.) (11) 외국어에서사용되는콜론(:), 세미콜론(;) 은문맥에맞게마침표나쉼표로바꾸 어사용한다. 인용문의경우도동일하다. (12) 문장중간에하이픈 (-) 을사용해부연설명을하지않는다. 삽입구나문장은괄호 를붙여본문장의끝에붙일수있다. 괄호의처리방법은 10 번조항을따른다.
2. 각주 (1) 각주는본문에서인용하거나원용하는자료의출처를밝히고자할때나본문의 특정내용과관련해참고할내용을추가하고자할때사용한다. (2) 각주번호는관련된본문문장끝의마침표다음에붙인다. 그러나특정단어나 인명에대해부연설명을하고자할경우, 해당단어다음에붙일수있다. (3) 각주에서서지정보를표시할경우, 저자, 제목,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쪽수 등의순서로표시한다. 이때, 외국인저자는이름, 성( 姓 ) 순으로쓴다. 단행본과 악보의경우,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는괄호로묶는다. 저자와저서명또는논 문명등을나열할때, 쉼표(,) 로구분한다. 서지정보표기법은자료의형태에따 라다른데, 저자는본학술지가정하는편집체제를따라야한다. 1) 단행본 이남재, 김용환, 서양음악사 18세기음악 ( 서울: 음악세계, 2006), 246. Christoph Wolff, Johann Sebastian Bach: The Learned Musician (New York: W. W. Norton, 2001), 32-35. 2) 번역된단행본 Adele Katz, 음악분석연구 ( Challenge to Musical Tradition: A New Concept of Tonality ), 서우석 김은혜공역 ( 서울: 수문당, 1982), 4. 3) 단행본으로출간된논문집에수록된장( 章 ) 형태의논문 신현준, 소리미디어의사회문화사, 한국의미디어사회문화사, 유선영 / 박용규/ 이상길외 ( 서울: 한국언론재단, 2007), 387. Joel Lester, Rameau and Eighteenth-Century Music Theory, in The Cambridge History of Western Music Theory, ed. Thomas Christense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753-754. 4) 정기적으로간행되는학술지에수록된논문 김문자, 서양음악사용어의한글화현황분석연구, 음악논단 7 (1993), 69. Kofi V. Agawu, Concepts of Closure and Chopin s Op. 28, Music Theory Spectrum 9 (1987), 3-4.
5) 학위논문 이미진, 현대음악의리듬특성을반영한분석모형, ( 연세대학교박사학위 논문, 2006), 5. Hyekyung Park, Theoretical Approaches to Deconstruction in Music: Music as a Language, Signature, Yin-Yang, and the Function of Motive, (Ph.D. Dis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2012), 9. 6) 세미나, 학술대회, 학술발표회에기고된출판물. 정혜경, 리게티(Ligeti) 피아노연습곡에서나타나는리듬적인특징-연 습곡제1권의 1 번 Desordre 를중심으로, 제2회음악예술학회정기 학술대회발표논문집: 연주의사유( 思惟 ): 문헌과음악어법, 2000. 음 악예술학회, 6. 7) 사전 Joseph Kerman and others, Beethoven, Ludwig van,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vol. 3, second edition, ed. Stanley Sadie (New York: Grove s Dictionaries Inc, 2001), 97. The Harvard Dictionary of Music, fourth edition, ed. Don Randel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03), s.v. Figured bass, 312. 음악대사전 (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9), 바이올린, 627. ( 주의) 각항목의저자가분명히명시되어있는경우, 저자를먼저쓰고, 8) 신문 그렇지않은경우, 사전이름을먼저쓴다. s.v. 는 sub verbo(~ 의 항목) 의약자이다. 허소민, The Pianissimo 2012 여덟손의향연 2, 음악교육신문, 2012년 8월 15 일. 9) 잡지 윤석진, 피아노앙상블연주와연구를견실하게수행해온 The Pianissimo, International Piano, 서울: 마스트미디어, 2011년 6
월호, 22. 10) 악보 Johann Sebastian Bach, Toccaten: 토카타集, 악보편찬위원회편집 ( 서울: 음악춘추사, 1987), 62-63. 11) 음반 Johann Sebastian Bach, The Brandenburg Concertos, Paillard Chamber Orch estra, RCA CRL2-5801. 12) 인터넷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nr=1&v=xaxmooyluru&feature= endscreen [2014년 5월18 일접속]. David L. Code, Listening for Schubert s Doppelgangers, Music Theory Online 1/4 (1995), http://www.mtosmt.org/issues/ mto.95.1.4/mto.95.1.4.code.html [2015년 10월 18 일접속]. Nicholas Temperley, Overture, in Grove Music Online, http://www.oxfordmusiconline.com/ [2015년 9월 24 일접속]. (4) 앞에언급한문헌을각주에서반복할경우에는저자, 저서명, 쪽수만기재한다. 저자가외국인의경우, 저자란에성( 姓 ) 만쓴다. 예 ) 이여진, 창작과분석, 10-15. Strunk, Source Readings in Music History, 311-312. (5) 저자가 3 인인경우, 첫번째저자명뒤에, 를삽입하고, 두번째저자명뒤에 and 를삽입한다. 3 인을초과할경우에는, 각주에서는저자명을모두쓰지않 고, 대표 3 인저자명다음에 외, 영문자료일경우에는 others 혹은 et al. 를 붙인다.
3. 참고문헌 (1) 참고문헌은저자, 저서명/ 논문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그외의출판정보 를순서대로기재한다. 각주와달리, ( 대표 ) 외국인저자는성( 姓 ), 이름순으로쓴 다.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를괄호로묶지않는다. 또한, 저자와저서명또는 논문명등을나열할때, 온점(.) 으로구분한다. 번역서의경우저자는원어로, 저 서명은한글로표기한후 한다. ( ) 안에원어를적는다. 역자는저서명뒤에표기 (2) 참고문헌의경우저자와저서명또는논문명등을나열할때, 온점(.) 으로구분 한다. (3) 나열순서는한글문헌, 외국문헌의순으로한다. 한글문헌안에서는저자가한국 인일경우가나다순으로, 외국인일경우알파벳순으로, 동일인일경우는출판년 도순으로쓴다. (4) 참고문헌에서외국어문헌의경우, 역자, 편집자정보순으로기재하고이를알 리는 Edited by나 Translated by 등의용어는줄이지않고모두쓴다. (5) 참고문헌에는본문과각주에서다룬문헌만을쓴다. (6) 참고문헌에는재판, 개정판, 증보판등에관한정보를쓸수있다. 1) 단행본 이남재, 김용환. 서양음악사 18 세기음악. 서울: 음악세계, 2006. Wolff, Christoph. Johann Sebastian Bach: The Learned Musician. New York: W. W. Norton, 2001. 2) 번역된단행본 Katz, Adele. 음악분석연구 ( Challenge to Musical Tradition: A New Concept of Tonality ). 서우석 김은혜공역. 서울: 수문당, 1982. 3) 단행본으로출간된논문집에수록된장( 章 ) 형태의논문 신현준. 소리미디어의사회문화사. 한국의미디어사회문화사. 유선영 / 박용규/ 이상길외, 381-436. 서울: 한국언론재단, 2007. Lester, Joel. Rameau and Eighteenth-Century Music Theory. In The Cambridge History of Western Music Theory. Edited by Thomas Christensen, 753-777.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4) 정기적으로간행되는학술지에수록된논문 김문자. 서양음악사용어의한글화현황분석연구. 음악논단 7 (1993): 48-71. Agawu, Kofi V. Concepts of Closure and Chopin s Op. 28. Music Theory Spectrum 9 (1987): 3-4. 5) 학위논문 이미진. 현대음악의리듬특성을반영한분석모형. 연세대학교박사학위 논문, 2006. Park, Hyekyung. Theoretical Approaches to Deconstruction in Music: Music as a Language, Signature, Yin-Yang, and the Function of Motive. Ph.D.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2012. 6) 세미나, 학술대회, 학술발표회에기고된출판물. 정혜경. 리게티(Ligeti) 피아노연습곡에서나타나는리듬적인특징-연 습곡제1권의 1 번 Desordre 를중심으로. 제2회음악예술학회정기 학술대회발표논문집: 연주의사유( 思惟 ): 문헌과음악어법. 음악예술 학회, 2000. 7) 사전 Kerman, Joseph, Alan Tyson, Scott Burnham, Douglas Johnson and William Drabkin. Beethoven, Ludwig van.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vol. 3. Edited by Stanley Sadie, 73-140. Second Edition. New York: Grove s Dictionaries Inc. 2001. The Harvard Dictionary of Music. Edited by Don Randel. Fourth 8) 신문 Editio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03. 음악대사전.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6. 허소민. The Pianissimo 2012 여덟손의향연 2. 음악교육신문, 2012년 8월 15 일.
9) 잡지 10) 11) 12) 윤석진. 피아노앙상블연주와연구를견실하게수행해온 The Pian issimo. International Piano. 서울: 마스트미디어, 2011년 6 월호. 악보 Bach, Johann Sebastian. Toccaten: 토카타集. 악보편찬위원회 편집. 서울: 음악춘추사, 1987. 음반 Bach, Johann Sebastian. The Brandenburg Concertos. Paillard Chamber Orchestra. RCA CRL2-5801. 인터넷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nr=1&v=xaxmooyluru&feature= endscreen [2014년 5월18 일접속]. Code, David L. Listening for Schubert s Doppelgangers. Music Theory Online 1/4 (1995), http://www.mtosmt.org/issues/ mto.95.1.4/ mto.95.1.4.code.html [2015년 10월 18 일접속]. Temperley, Nicholas. Overture. In Grove Music Online, http://www.oxfordmusiconline.com/ [2015년 9월 24 일접속]. 4. 초록 (1) 국문초록, 영문초록은논문의내용을빠르고정확하게판단할수있도록 10줄 내외( 국문 500 자, 영문 250 단어가량) 로한다. (2) 초록은논문의내용을전체적으로포함할만큼포괄적이어야하며, 연구의배경 보다는내용의핵심을전달하여야한다. (3) 중요한인명, 장소, 기관의이름은약기하지말고모두기재하며원어를병기 한다. (4) 구어체나비형식적단어를사용하지말고완전한문장으로쓴다.
Ⅲ. 심사규정 1. 심사는최소 3 인이상의전문가에게의뢰하여이루어진다. 2. 심사결과는 3인의심사위원점수의평균을산정하여 아주우수함 (90~100) - 게재 우수함 (80~89) - 게재 ( 심사내용참고하여수정권고) 보통 (70~79) - 수정후게재 부족 (69점이하) - 게재불가 로판정한다. 3. 심사결과가심사위원간 20점이상의차이가날경우심의위원회의논의를거 친후편집위원회에서게재여부를판정한다. 4. 심사내용은심사자의이름을밝히지않고투고자본인에게모두공개한다. 5. 수정후게재 판정을받은논문은심사내용이잘반영되어수정되었는지를편 집위원회에서토의하여결정한다. 6. 게재불가 판정을받은투고자는판정을통보받은후일주일안에 이의신청 을할수있으며, 편집위원회에서는이에성실히답변할의무가있다. 7. 이의신청 내용이편집위원회에서타당하다고판정될경우심의위원회를거쳐 다시심사절차를거칠수있다. Ⅳ. 논문저작재산권규정 1. 저자( 들) 는최종게재판정논문이음악논단에게재될경우, 논문의저작재산권 행사에관한일체의권리및저작권을한양대학교음악연구소에이양한다. 2. 본학회지의발행인은저자( 들) 나본학회지의발행인의허락없이타인의의 해이루어지는저작권침해에대해서이의를제기할배타적인권리가있다. 3. 본규정에명시되어있지않은사항은편집위원회의결정에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