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nda (1 st day) 1 2 Welcome & Ice Breaking (Ta-dah! & I See You) Warming up : 좋은디자인이란? 혹은디자인이란? 3 Design Thinking Overview 4 5 Empathize : Things in my bag 관찰하기, 공감인터뷰 (Out Going) Define : Who/What/Why 정리하기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4
Agenda (2 nd day) 1 2 풍선토크 : 어제워크숍경험공유 Define : 문제정의문장 (POV) 를 HMW 로바꾸기 3 4 5 Ideate : Brain Storming 으로창의적아이디어발산 Wandering Flip Chart Prototype & Test : Out Going & Feedback Final Presentation 6 Reflection : I Like / I Wish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5
Ice Breaking : Ta-dah 1 일차 - 게임에서실수를했을경우 짜잔 을외쳐서상대방이어색하지않도록분위기를전화시켜주는공감게임을경험해봅니다. - 2명이한팀이되어 1-2-3-4단계가위바위보게임을진행합니다. - 단계가진행될수록손뼉을치거나, 발을구르는동작을추가함으로써난이도를조정합니다. - 게임을통해 상대방이실수를해도괜찮다는메시지를전달합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7 6
Ice Braking : I See You 1 일차 - 상대방의눈만보고상대방얼굴을그린후, 상대방의이름, 듣고싶은말, 오늘의기대하는점을인터뷰합니다. - 자기를소개하지않고자신이그린상대방과했던인터뷰를바탕으로상대방을팀원들에게소개하고그림을돌려주며상대방이듣고싶은말을팀원들이다같이불러줍니다. - 어색한팀간의결속력을다지는과정입니다. 자신이듣고싶은말을팀모두에게들었을때, 웃음이나오며분위기가풀리고자신이아닌상대방을소개함으로써서로를쉽게알수있습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7 7
Design Thinking Overview 1 일차 - Design Thinking Process 에대한전반적인설명과함께혁신사례를소개하고, 각단계들의자세한사항들에대해이해를돕는강의를진행합니다. >> Design Thinking Process 5 단계 Empathy Define Ideate Prototype Test 를거쳐진행될워크숍을본격적으로들어가기에앞서 Overview 를통해방법론에대한개념과의미를배웁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710
Empathy ( 공감하기 ) Design Thinking 첫단계에서는발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사용자를자세히관찰하고, 인터뷰함으로써마치내가사용자가된 것처럼몰입해야합니다. 공감인터뷰를하기위한준비로질문브레인스토밍을거친후, 팀내부인원을제외한다른팀원과의 인터뷰를통해진짜문제가무엇인지찾아봅니다. >> 인터뷰를통해사용자를공감할수있는능력을배양할수있으며, 공감인터뷰를통해추측하고만있었던문제가아닌진짜문제를해결할수있는핵심부분을파악할수있습니다. >> Activities: Things in mybag. Interview 2016 SAP SE. All Rights Reserved.
Empathy (Interview) 1 일차 - 인터뷰대상 ( 사용자 ), 인터뷰질문자, 보조질문자를선정하고고객인터뷰를진행합니다. - 해결책이아닌 진짜문제 를찾아보는시간으로사람들의숨은니즈를찾아내는것을목표로합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715
Define ( 문제정의하기 ) 1. 인터뷰한내용을바탕으로대상이누구이고, 어떠한문제점 & 불편함을겪고있으며, 왜그문제가발생이되었는지 WHO / WHAT / WHY 를적어봄으로써진짜문제를발견합니다. 2. 다양한 point of view를 어떻게하면 할수있을까? 의문장으로정리하고이중 1-2가지의최종문제를선정합니다. 3. 문제정의를진행자와워크숍참여자들에게피드백을받습니다. 후에, 피드백을바탕으로 point of view를개선합니다. >> 이기법을통해고객 / 사용자의관점에서문제를정의하는능력 (Reframing) 을기를수있습니다. 2016 SAP SE. All Rights Reserved.
Who & What & Why 1 일차 - 진짜문제 가무엇인지발견하기위한첫번째단계입니다. - Out Going을통해실제인터뷰와관찰한결과를바탕으로알아낸흥미로운사실을 who, what, why 로정리해봅니다. - Who/What/Why 세부분으로나뉘어진이젤패드에 Who에인터뷰대상에대한내용을기재하고, What에서는대상자의니즈와해결하고싶어하는내용을, 마지막으로 Why에는대상자가왜그문제점을해결하고싶은지, 특별하게발견되는것은무엇인지에대하여적습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717
Who & What & Why 1 일차 - 학생들이 Who & What & Why 를통해학생들이발견한문제들 <1 조 > <2 조 > <3 조 > <4 조 > <5 조 >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719
Agenda (2 nd day) 1 2 풍선토크 : 어제워크숍경험공유 Define : 문제정의문장 (POV) 를 HMW 로바꾸기 3 4 5 Ideate : Brain Storming 으로창의적아이디어발산 Wandering Flip Chart Prototype & Test : Out Going & Feedback Final Presentation 6 Reflection : I Like / I Wish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20
풍선토크 2 일차 - 어제부트캠프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공유하는시간을가집니다. 풍선을가진사람이발언권을가지게되며발언자는풍선을통 ~ 통 ~ 튀겨가면서자신의느낀점과바라는것등을자유롭게이야기합니다. 단풍선을떨어뜨리는경우처음부터다시진행하기떄문에참가자들은풍선을조심스럽게던지며이야기합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21
Define ( 문제정의하기 ) 2 일차 - 고객인터뷰후문제점을발견하기위해 WHO / WHAT / WHY 로정리한후발견한문제점을 HMW 관점서술문으로작성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23
Ideation ( 아이디어내기 ) 문제정의한것을바탕으로브레인스토밍을통해창의적인아이디어를발산하기위한집단지성의힘이필요합니다. 또한, 원더링플립차트로진행하여팀뿐만아니라다른팀에도 Yes, And 를통해많은아이디어를만들어내도록합니다. 포스트잇을사용하여다양한아이디어가키워드로시각화되게하여 wild idea 가최대한많이도출될수있도록이끌어냅니다. >> 이단계에서는자유롭게아이디어를발산하고, 다른사람의아이디어에내아이디어도추가하면서팀의협업을배울수있습니다. 2016 SAP SE. All Rights Reserved.
Ideation (Wandering Flip Chart & Brainstorming) 2 일차 - 각팀별아이디어보드를살펴보고포스트잇에의견을작성하여디른조에아이디어를더해줍니다. - 집단지성의힘을느낄수있는시간으로많은아이디어를도출하기위한방법으로서키워드중심으로아이디어를시각화하는것이목표입니다. - 이를통해도출된다양한 Wild idea 들은현실가능한아이디어로바꿔볼수있습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725
Prototype ( 시제품제작하기 ) 수많은아이디어들가운데고객에게가장적합하다고여겨지는아이디어를선택하여다양한재료로싸고, 빠르게만들어봅니다. >> Design Thinking 에서 Prototype 은완성된시제품을만드는것이아니라피드백을받기위해말로하는것이아닌시각적으로 표현하는것입니다. 완벽을추구하기보다다양한타입의프로토타입을제작해보고개선안을빠르게적용하여완성도를높입니다. 실패를두려워하지않고축적된개선점을통해솔루션을발전시키는마인드셋을배울수있습니다. 2016 SAP SE. All Rights Reserved.
Test & Presentation 테스트단계에서는 Design Thinking 과정에걸쳐만들어진프로토타입을검증해볼차례입니다. 고객에게경험하게하여해결책이잘작동하는지확인하고, 고객의피드백을받습니다. 피드백을통해개선해야할점을발견하고보완합니다. 2016 SAP SE. All Rights Reserved.
Test (Out Going) 2 일차 - 학생들이조별로제작한프로토타입을가지고직접현장으로나가공감대상자의이야기를듣습니다. - 공감대상자들의의견을수렴하는과정을통해 1 차프로토타입의개선방향을파악함으로써프로젝트를수정보완해나갑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33
Final Presentation 2 일차 - 문제도출의배경, 문제정의, 인터뷰, 프로토타입, 결과까지의 Design Thinking 의모든과정을각팀별로최종발표합니다. - 발표를듣고다른조원들은발표에대해피드백을하고, 나머지팀들은아이디어를더해주거나, 질문을합니다. - 학생들은잘못된부분을비난하거나지적받는시간이아니며문제의솔루션을발견하기도하고, 부족한부분을파악하기도합니다. 2016 SAP SAP SE SE. or All an Rights SAP affiliate Reserved. company. All rights reserved. Public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