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논총제 69 집 (2013), pp. 289~316 소설, 공간, 정치 - 모하메드딥의 알제리 3 부작 의공간묘사 - 소설, 공간, 정치 - 모하메드딥의 알제리 3 부작 의공간묘사 * - 이영목 ( 서울대학교불어불문학과 ) 1. 서론 모하메드딥이라는이름과그의작품들은우리에게이제그다지낯설지않다. 1) 특히 커다란집, 2) 화재, 3) 베틀 4) 로이루어진 알제리 3 부작 (trilogie d Algeŕie) 은한편으로는마그레브프랑스어문학일반에대 * 이논문은 2010년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2010-32A-A00160). 1) 모하메드딥에관해우리나라에서발표된연구논문들에관해서는참고문헌을보라. 2) Mohammed Dib(1996), La Grande maison, Seuil, ( 초판 1952). 앞으로이책에서의인용은 GM, 72 와같이표기한다. 3) Mohammed Dib(1954), L Incendie, Seuil. 앞으로이책에서의인용은 INC, 144 와같이표기한다. 4) Mohammed Dib, Le Me tier a tisser, Seuil, 1974 ( 초판 1957). 1954. 앞으로이책에서의인용은 MT, 36 와같이표기한다. 주제어 : 마그레브프랑스어문학, 커다란집, 화재, 베틀, 문학의공간묘사 Litteŕature maghre bine de l expression française, La Grande maison, L Incendie, Le Me tier a tisser, description de l espace dans la litteŕature
290 인문논총제 69 집 (2013) 한, 다른한편으로는알제리식민해방운동과전쟁에대한우리학계의점증하는관심과인식의접점에놓여있어상대적으로많은관심의대상이되고있다. 한예로진인혜는 2011년발표한논문 5) 에서 식민주의에대한저항의식의재현 이라는관점에서이세소설의특징적면모들을정리한바있다. 알제리 3부작 의 참여문학 (litteŕature engageé) 으로서의성격을강조하는것은물론우리학계에국한된일은아니다. 3부작 이가진정치적성격은부인할수없는이작품의특징이자강점이며, 이성격은 커다란집 이발간된직후부터이작품을높이평가하는쪽에서나비판하는쪽에서나가장집중적으로주목하고논의한부분이다. 그러나여러연구가들이강조하듯이 3부작 의 미학적성취는무엇보다도정치담론과시적탐구의상호작용에있다. 6) 이상호작용을텍스트의엄밀한분석을통해파악해내는작업은따라서 3부작 의독서에서가장중요한일이다. 같은문제의식에서김정숙은딥의작품의정치사회적기여에대한평가가실은 작품의내재적요소들에대한세밀한분석에근거하기보다는인상주의적평가에머물러있는경우가대부분 7) 이라고지적하고, 해방이념의설득 이라는이작품의주제를 서사구조, 인물체계, 재현의기법등텍스트내적요소 와의관계속에서살펴볼필요성을제기한다. 이어서저자는 분산된구성, 세편의소설의 동의소 이자 통합자 로서의주인공오마르, 끝으로 식민담화의분출 이라는세가지텍스트요소를중심으로내적분석을전개하여이요소들이 저항과해방 5) 진인혜 (2011), 비평적성찰과저항으로서의알제리문학 - 모하메드딥의삼부작과라쉬드부제드라의 이혼 을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논집, 제74집, pp. 245-264. 6) Naget Khadda(1996), Mohammed Dib in Charles Bonn, Naget Khadda et Abdallah Mdarhri-Alaoui(Sous la direction de), Litteŕature maghre bine de l expression française, EDICEF, ch.5, p. 53. 7) 김정숙 (2010), 모하메드딥의 3부작알제리 : 탈식민이념의설득, 불어문화권연구, 제20호, 서울대학교불어문화권연구소, p. 12.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291 의이념전달 이라는작가딥의의도를훌륭하게수행하고있다는결론에도달한다. 우리는김정숙의지적과결론에전적으로동의한다. 다만그의분석에는한가지중요한요소가빠져있다는점을지적하고싶다. 미리한마디로말하자면, 그중요한요소는바로공간이다. 저자는 삼부작 의특징으로이소설들이 매우짧은계기단위들의연속 으로이루어져있어서서사구조가약화된다는점, 시간적선후배치 와오마르라는주인공외에는이계기단위들을필연적으로통합하는요소가없다는점, 이어서주인공오마르역시일반적인 성장소설 의주인공들과비교할때행동력이결여된 나약한 주인공으로그려진다는점을든다. 그리고저자는이러한특징들이 이념의전달력을약화 시킬수도있다는우려를에둘러표현한다. 8) 그런데, 우리생각에는이세소설에서서사의통일성을부여해주는가장중요한요소는바로공간이다. 커다란집 은제목그대로 커다란집, 다르스비타르 (Dar-Sbitar) 를, 화재 는농촌마을브니부블렌 (Bni Boublen) 을, 베틀 은직조공장을, 그리고전체적으로이세소설은알제리의오래된도시이자작가딥의고향인틀렘센 (Tlemcen) 과그인근을서사의중요한틀로삼고있다. 요컨대, 공간은이세소설의진정한 동의소 (isotopie) 이자, 주인공의성장및각성의틀이며, 식민담화의분출 이이루어지는장으로서기능한다. 알제리 3부작 에서공간이라는요소가가진중요성은이미샤를본이적절하게지적한바있다. 화재 에대한분석에서그는공간은단순히지시대상또는기의가아니라 글쓰기자체의본질적인의미작용의차원 이며, 이텍스트에등장하는여러 언어들의새로움은그언어들의공간성의묘사안에서만파악가능 하다고밝혔다. 9) 그러나본은텍스트 8) 특히 ibid., pp. 11-12와 p. 15. 9) Charles Bonn(1988), Lecture preśente de Mohammed Dib, Alger, ENAL, ch.i. Le deṕassement du reálisme dans L Incendie et Qui se souvient de la mer, p. 43. Mais la nouveaute de
292 인문논총제 69 집 (2013) 에묘사된구체적인공간보다는 발화장소 (lieu d eńonciation) 로서의공간에주로주목했다. 문학에서의공간의중요성에대한인식은오늘날다양하고활발한연구 10) 와 공간비평 (geócritique) 이라는새로운방법론의개발 11) 로이어지고있다. 특정한방법론에기대지는않으면서, 우리는공간이 등장인물, 줄거리또는시간과마찬가지로소설을구성하는요소 12) 로서 전체적인서사구조에본질적으로참여함으로써의미의생성에기여 13) 한다는관점에서모하메드딥의 알제리 3부작 에서보이는공간묘사의몇몇구체적양상을살펴보려한다. 2. 외적묘사의부재또는최소화 독서가끝나면 커다란집 에대해서독자는많은것을알게된다. 주인공오마르가사는그집의이름은 다르스비타르 14) 라는것, 매우많 ces langages ne peut veŕitablement se saisir, a mon sens, que dans une description de leur spatialite, qu ignorent le plus souvent les lectures pour lesquelles l espace est objet, re feŕent ou signifie, et non dimension essentiellement signifiante de l ećriture elle-me me. 10) 대표적인예로, Juliette Vion-Dury, Jean-Marie Grassin et Bertrand Westphal (Sous la direction de)(2003), Litteŕature et espaces, Actes du XXXe Congre s de la Socie te Française de Litteŕature Geńeŕale et Compareé, Presses Universitaires de Limoges. 11) Bertrand Westphal(2007), La Geócritique. Reél, fiction, espace. Les Editions de Minuit. 12) Roland Bourneuf(1970), L Organisation de l espace dans le roman, Revue Etudes litteŕaires, vol. 3, n 1, Universite Laval, Que bec, p. 78. 13) Fernando Lambert(1998), Espace et narration : Theórie et pratique, Revue Etudes litteŕaires, vol. 30, n 2, Universite Laval, Que bec, p. 114. 14) Dar 는마그레브지역의전통도시에서흔히볼수있는전통주거용건물로서말그대로 큰집 을뜻한다. 그러나우리말에서 큰집 이가진여러의미와충돌할가능성등을고려하면 grande maison 을 커다란집 이라고번역하는것이어떨까제안하고싶다. Sbitar 는 병원 을뜻하며, 유럽어 hospital 이그어원이라고보는견해가지배적이다. 틀렘센 (Tlemcen) 에는 Dar-Sbitar 라는건물이실제로존재한다.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293 은주민들이모여사는공동주택이라는것, 그럼에도화장실은하나밖에없다는것, 부엌은공동으로사용한다는것, 15) 그러나부엌에있는우물은화장실과너무가까워서식수로는적합하지않다는것 16) 까지 그집주민들의삶에대해서는더많은것을알게된다. 오마르의가족에대해서는물론이고, 그의이웃들의삶, 심지어는이웃의죽은남편의삶까지알게된다. 그러나막상독자에게그집의생김새를묘사해보라고말한다면, 독자는아마도당황스러울것이다. 실제로약 200쪽에달하는이책전체를통틀어 다르스비타르 의외관에대한묘사는단하나밖에없다고말할수있다. 그나마이묘사는 67쪽에이르러서야나오며, 별로자세하지도않다. 이집의사진은 http://www.vitaminedz.com/fr/algerie/dar-sbitar-tlemcen/18195/photos/ 1.html에서볼수있다. 알제리나모로코의전통적인도시와건물의모습은직접체험하거나많은이미지를접하지않으면파악하기힘들다. 다행히도딥의 커다란집 과 화재 는 1974년무스타파바디 (Mustapha Badie) 가텔레비전드라마 엘하리크 (El Hariq, 화재 ) 로각색한바있다. 그일부는요즘도인터넷으로시청이가능하다. 비록틀렘센을대상으로한것은아니지만, 송도영 (1999), 이슬람전통도시공간의사회문화적해석 : 모로코페스의사례, 한국문화인류학, 32-1호, pp. 23-79도큰도움이된다. 이집을모델로삼은이유에대해모하메드딥은다음과같이말한다. C e tait a l origine une maison d habitation. Pendant la premie re guerre mondiale, elle a probablement servi d ho pital. D ou son nom. On ne peut voir tout. Au fond, il y a une autre maison. A l entreé, une sorte de porte meǹe a un logement seṕare. Dans la reálite, Dar Sbitar est plus modeste. Dar Sbitar de la trilogie est une synthe se. La reálite n est pas dans la reproduction fide le mais dans le sens que vous voulez donner a l œuvre. Rosalia Bivona, Nourriture et ećriture dans la litteŕature maghre bine contemporaine - Etude de douze auteurs, The se de doctorat, Universite de Cergy-Pontoise, 2006, p. 48에서재인용. 이논문의한장 Eloge du pain et de la faim (pp. 46-63) 은딥의 커다란집 을다루고있다. 15) GM, 72. 16) GM, 144.
294 인문논총제 69 집 (2013) 다르스비타르는성내에속한다. 그크기는매우커서거기사는세입자들의수를정확히말할수없을정도다. 도시의배를가르던때, 사람들은신작로를정비했고, 무질서하게배치되고너무나빼곡하게들어서서단하나의심장을이루고있던이과거의낡은건물들, 즉구도시를새건물들이뒤로밀어버렸다. 칡덩굴처럼꼬불꼬불이어져있는골목길들사이에자리잡은다르스비타르는그한조각에불과해보였다. 크고낡은그집은돈절약이주된근심거리인세입자들을위한것이었다. 골목을향한균형에맞지않는정면을지나면크고어두운회랑으로된입구가나왔다. 그회랑은도로보다더낮은곳으로깊숙이들어가다가, 여인들이행인들의눈에띄지않도록팔꿈치처럼굽어서는, 그한가운데에수조가있는고대풍의중정으로이어졌다. 그안에들어가면벽에흰바탕에푸른도기로된커다란장식을볼수있었다. 중정의한편에는회색돌기둥들이위층의넓은회랑을지탱하고있었다. 아이니와그녀의아이들은여기사는모든사람들처럼서로층층이끼어살고있었다. 다르스비타르는벌집처럼붐볐다. 이가족은이미여러차례이집저집옮겨다녔다. 그들이결국밀려닿은곳은늘이런집의방한칸이었다. Dar-Sbitar tenait du bourg. Ses dimensions, qui e taient tre s e tendues, faisaient qu on ne pouvait jamais se prononcer avec exactitude sur le nombre de locataires qu elle abritait. Quand la ville fut e ventreé, on avait ameńage des voies modernes et les e difices neufs repousse rent en arrie re ces ba tisses d antan disposeés en deśordre et si e troitement serreés qu elles composaient un seul cœur : l ancienne ville. Dar-Sbitar, entre des ruelles qui serpentaient pareilles a des lianes, n en paraissaient e tre qu un fragment. Grande et vieille, elle e tait destineé a des locataires qu un souci majeur d ećonomie dominait ; apre s une façade disporpotionneé, donnant sur la ruelle, c e tait la galerie d entreé, large et sombre : elle s enfonçait plus bas que la chausseé, et, faisant un coude qui preśervait les femmes de la vue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295 des passants, de bouchait ensuite dans une cour a l antique dont le centre e tait occupe par un bassin. A l intérieur, on distinguait des ornements de grande taille sur les murs : des ceŕamiques bleues a fond blanc. Une colonnade de pierre grise supportait, sur un co te de la cour, les larges galeries du premier e tage. Aïni et ses enfants logeaient, comme tout le monde ici, les uns sur les autres. Dar-Sbitar e tait pleine comme une ruche. La famille avait deḿeńage de maison en maison, plusieurs fois ; c e tait toujours dans une demeure comme celle-la qu ils ećhouaient, et dans une seule pie ce. 17) 묘사가상세하지않다는평가는물론상대적이다. 하지만일반적으로리얼리즘소설로분류되는이텍스트를샤를본의제안에따라 18) 프랑스문학의대표적리얼리즘소설의하나인 적과흑 의첫장과비교해보면, 작가가얼마나외부묘사를아끼고있는지알수있다. 그러나외부묘사가적다는것이제공하는정보가적다는뜻은아니다. 오히려이세단락의묘사는이집과오마르가족의사회경제적, 역사적위상을단몇줄에집약적으로보여준다. 첫번째문단은식민화폭력의제물, 식민공간의일부로서의 커다란집 을그리고있다. 찬란한전통을자랑하던틀렘센의옛도시는 배가갈렸고, 커다란집 은갈린배의깊은상처속에어렴풋이보이는 심장의한조각 에불과하다. 외부에서온방문자의시선을따르듯이전개되는두번째문단의묘사는전통적 아랍- 회교양식 (style arabo-musulman) 에따라상당히공들여지어진 커다란집 이, 틀렘센이라는도시와그집에거주하는많은여인들처럼, 옛날에누렸던화려함의흔적을거의잃어버린쇠락한존재임을보여준다. 세번째문단과함께우리는오마르의가족이식민지배하에서고통받는알제리민 17) GM, 67-68. 18) Charles Bonn, op.cit., p. 44.
296 인문논총제 69 집 (2013) 중들사이에서도경제적으로열악한부류에속하며, 그러한가족이 벌떼처럼 많다는사실을알게된다. 이세문단은알제리민족의역사와틀렘센민중의사회사, 그리고오마르가족의개인사를훌륭하게요약한다. 화재 의도입부에보이는약한페이지반에걸친공간묘사는다른두소설에비하면 19) 전통적리얼리즘소설과조금더많은유사성을보인다. 불특정한인물을지칭하는대명사 on 으로표현되는가상의여행자의시선을따라서화자는브니부블렌의지리적위치, 지형, 주민들의삶의모습등을간략히소개한다. 20) 그러나아타르, 샤르프엘고랍, 사프사프, 헤나야, 아인엘후트, 트라라등수많은고유명사들의열거로가득찬이묘사가독자들, 특히이책이주된독자층으로겨냥하고있는 21) 1950년대의프랑스독자들에게과연어떤구체적인이미지나의미를전달할수있을지는의심스럽다. 이미샤를본이지적했듯이이부분은 민속지담론 (discours ethnographique) 에대한대립속에서그의미를찾아야할것이다. 22) 화재 에서이야기의시간적배경은 1939년여름 으로도입부에밝혀져있다. 커다란집 도마찬가지로 1939년 9월, 2차세계대전의시작을알리며끝을맺는다. 1939년이라는세계사적전환기를시간의틀로선택한것은매우의미있는일이다. 그런데 화재 의도입부의시작과끝에위치한두고유명사는이이야기를훨씬크고, 또훨씬의미가깊은역사적틀안에위치시킨다. 첫번째는 망수라 (Mansourah) 23) 라는지명 19) 베틀 에서도서사의주된공간적배경이되는작업장의외적, 객관적묘사, 특히리얼리즘소설에서기대할수있는체계적묘사는찾아보기힘들다. 20) INC, pp. 7-8. 21) 3부작 은파리의 Seuil 출판사에서출간되었으며, 프랑스어를사용하는독자들에게익숙하지않은아랍어단어들은짧은주해가붙어있다. 그리고픽션이아닌현실에서라면 커다란집 의주민이나브니부블렌의주민이나모두프랑스어가아니라아랍어로말할것이다. 22) Bonn, Lecture présente, op.cit., pp. 39-47.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297 이고, 두번째는 압델카데르 (Abd el-kader) 24) 라는인명이다. 망수라 는 승리 를뜻하는아랍어로여러곳의지명으로쓰인다. 틀렘센의지아니드왕조는 1299년에서 1307년까지장장 8년간 25) 페스의메리니드왕조의침략에저항하다가마침내굴복하는데, 메리니드왕조의술탄아부야쿱유세프가승리를기념하기위해지은도시가바로틀렘센의망수라다. 이븐할둔에따르면, 인류역사상가장길었던이농성전에서틀렘센은주민 12만명을잃으면서도저항을계속했다고한다. 26) 그리고주지하다시피, 압델카데르 (1808-1883) 는알제리를침공한프랑스군에대한알제리민족의저항의상징이다. 이도입부는앞으로전개될브니부블렌농업노동자 (fellah) 의파업을틀렘센민중, 나아가서는알제리민중의외세에대한끈질긴저항과투쟁이라는역사속에위치시킨다. 외부묘사의부재에는샤를본이언급한 민속지담론 에대한반대를비롯한여러이유가있을것이다. 그이유들가운데하나는상투화된공간묘사가허위의생산으로귀결될수있는가능성에대한작가의우려다. 딥은이러한우려를 커다란집 의도입부에서이미분명하게표현하고있다. 오마르의학교에서교사는학생들에게 불옆에서보내는저녁시간 이라는주제로작문을시킨다. 안락의자에몸을깊숙이묻고신문을읽는아버지,, 뜨개질을하는어머니, 벽난로에서활활타오르는불, 벽시계의똑딱거리는소리, 담쟁이덩굴이벽을타고기어오르는시골별장, 시냇물이졸졸흐르는푸른들판, 기쁨에넘쳐노래를부르며쟁기를미는농부, 얼굴이비쳐보일만큼깨끗이닦은냄비 23) Voici (...) le rempart méridional de Mansourah dont il ne subsite que quelques pans de tours. INC, 7. 24) Les fantômes d Abd el-kader et de ses hommes ro dent sur ces terres insatisfaites. INC, 8. 25) 완전한우연의일치지만, 딥이이작품을출간한 1954년에시작된알제리전쟁도 8년간계속된다. 26) Mansourah(Tlemcen), Wikipe dia 참조. http://fr.wikipedia.org/wiki/mansourah_(tlemcen).
298 인문논총제 69 집 (2013) 들이줄지어걸려있는부엌, 크리스마스트리... 이이상화되고나쁜의미에서전형화된공간의묘사는이어지는 3부작 에서오마르가체험하고목격하는삶과는아무런상관이없다. 오히려이러한묘사는오마르의삶에대한모욕이다. 오마르는자기가 거짓말을할수밖에없다 는사실, 가장거짓말을잘하는사람이학급에서가장뛰어난학생 27) 이라는사실을알고있다. 깊은성찰에서우러나오지않는리얼리즘적외부묘사는허위를실어나르는도구로전락할수있다. 이처럼 3부작 에서의공간묘사는공간의외양보다는그공간이배경이되고때로는상징이되는역사의흐름속에서사를배치하는역할을맡는다. 개인을넘어서지만그의운명을규정하는세력들의관계와그역사속에개인의삶을그린다는점에서 3부작 의공간묘사는본질적으로정치적 (politique) 이다. 3. 공간의정치성과새로운정치담론 3부작 에서공간의외적묘사는거의무에가까울정도로축소되어있지만동시에그공간이가진정치적성격은뚜렷이드러난다. 그리고이정치성은역사의통시적인축뿐만아니라공시적인축에서도파악된다. 오마르의학교라는공간에서시작되는 커다란집 의도입부는이러한특징을잘보여준다. 학교는단위 I-1, I-3, I-4 28) 의배경이된다. 여기서도 27) GM, 18-19. 28) 김정숙이지적했듯이 3부작 은매우짧은계기단위의연속으로이루어져있다. 그런데, 그 계기단위 들을구분하는방법은작품마다다르다. 화재 는 Prologue 와 I 에서 ⅩⅩⅩⅥ 까지숫자가붙은 37개의소단위로이루어져있다. 물론이숫자는작가딥이부여한것이다. 베틀 은 3부 (partie) 로이루어져있고, 1부는작가가라틴어숫자를부여한 14개, 2부는 21개, 3부는 13개의소단위로이루어져있다. 제일처음발간된 커다란집 에는이런체계가없다. 이탤릭체텍스트로된화자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299 학교에대한외부묘사, 특히그학교를프랑스가점령한마그레브의수많은다른 프랑스- 아랍학교 (ećole franco-arabe) 와구별해줄수있는외적표지는전혀없다. 하지만이세 계기단위 는이학교에존재하는, 또는이학교를지배하는세종류의권력관계를각각뚜렷이묘사한다. 텍스트는학교에서오마르가내뱉는 네가먹는것조금만! 29) 이라는말로시작된다. 이말은구걸도, 부탁도아니고명령이다. 그리고명령은권력관계의표현이다. 이미콧수염이거뭇거뭇한상급반의건장한소년들과준비반의코흘리개들사이에서, 30) 오마르는어린아이들을보호하기위해큰아이들과싸워피투성이가되는일을두려워하지않는다. 그러나이행동이어떤도덕적의미를가진것은아니다. 이것은그저일종의노동일뿐이고, 오마르가어린아이들에게요구하는간식의일부분은그의정당한 임금 (salaire) 31) 이다. 이처럼첫계기단위는학교에서아이들사이의세력관계와그관계속에서오마르의위치를보여준다. 두번째로학교가등장하는단위 I-3에서는학교의틀을넘는권력관계가그려진다. 빈부의차이라는사회관계가학교내에서아이들사이의세력관계를어떻게규정하는지묘사된다. 학교에는 교사들의큰벌을무릅쓰지않고서는오마르나그누구도감히건드리지못하며, 학생들뿐만아니라교사들사이에도신하들 (courtisans) 을거느리는 몇몇아이들이있다. 이들은대다수의굶주린아이들에게 막연한존경 (obscur respect) 을불러일으키며, 성스러운권세 (puissance sacreé) 를행사한다. 32) 단위 의개입이텍스트중간에네번이루어지며, 이를중심으로전체를 5부로나눌수있다. 그리고각부안에서소단위는쪽넘김으로구분이가능하다. 따라서우리는 커다란집 과 화재 의계기단위들은 단위 I-3 등으로, 베틀 이경우에는 단위 XV 등으로표현한다. 29) Un peu de ce que tu manges! GM, 7. 30) Ses dix ans le plaçaient entre les gaillards du cours supeŕieur, dont la moustache noircissait, et les morveux du cours préparatoire. GM, 8. 31) GM, 8.
300 인문논총제 69 집 (2013) I-4에서는이러한작은권력들의배후에존재하는최종심급의권력인식민권력의존재가모습을드러낸다. 어린시절이라는살아움직이는액체의힘과규율이라는직선의정적인힘 이벌이는 끊임없는투쟁 33) 의장이라고정의되는학교에서식민권력은교사의 회초리 34) 를매개로자신의허위를진리로받아들이기를강요한다. 프랑스는우리들의어머니조국이다 35) 라는강요된정답앞에서오마르는식민교육의허위성을뚜렷이깨닫는다. 공부란 회초리를피하기위해서거짓을배우는것 36) 에지나지않는다. 이깨달음이후에오마르에게학교는아무런의미가없다. 그리고학교는텍스트에서도더이상모습을보이지않는다. 학교의예에서와마찬가지로, 묘사되는공간의정치성은개인에서더큰집단으로향하는점진적움직임속에서제시된다. 커다란집 이처음본격적으로서사의중심소재가되는단위 I-2에서처음제시되는권력관계는세입자와집주인사이의관계다. 세입자들, 특히어린자녀들을가진부모에게주인은 무한한두려움 을불러일으키는절대권력의소유자로군림한다. 37) 그러나다르스비타르를지배하는주인- 세입자, 또는남성- 여성의권력관계는보다큰권력앞에서는모습을감추거나뒤집힌다. 경찰들이저항운동의핵심인물인하미드사라즈 (Hamid Saraj) 의집을수색하기위해다르스비타르에침입한어느날아침, 남자들은 각방의문턱 을넘지못하고, 바지끈을다시묶으며시간을번다. 38) 경찰 32) GM, 13-14. 33) Une perpe tuelle lutte soulevait la force animeé et liquide de l enfance contre la force statique et rectiligne de la discipline. GM, 19. 34) 주지하다시피, discipline 이라는단어는 규율 과동시에 채찍 을지칭한다. 35) La France est notre me re Patrie. GM, 18. 36) On apprenait de mensonges pour éviter la fameuse baguette d olivier. C e tait ça, les e tudes. GM, 18. 37) GM, 11. 38) GM, 40.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301 들에게문을열어주는것은세냐 (Sennya) 라는용감한여인이다. 단위의끝부분에서노인벤사리 (Ben Sari) 는식민권력이내세우는정의는모든사람을위한정의가아니라, 그들 만의정의라고 격렬한이의제기 39) 를하지만, 이미경찰들은다르스비타르를떠난후다. 주목해야할점은본질적으로여성의공간인다르스비타르에공권력이침입하는것이여자들의닫혔던입을여는계기가된다는점이다. 다음장 II-2에서이웃집여인지나 (Zina) 와오마르의어머니인아이니사이의대화는하미드사라즈에관한이야기에서시작하여, 마찬가지로정치적이유때문에투옥되었던지나의죽은남편의이야기로, 그리고오마르자신의아버지의이야기로이어진다. 그리고이대화는지나와엄마의정치적의식화로이어진다. 지나는 이제는감옥에간다고아무런불명예 도느낄필요가없으며, 사라즈를 감옥에넣는다면, 그사람뒤를따르는사람들에겐자랑거리 40) 가될것이라고말한다. 지나가자신을지칭하는대명사가 je 에서 nous 로바뀌는것은, 그녀의삶과발언이전형성을획득한다는사실을암시한다. 이두여인의대화는그들이겪는이모든고초의 잘못이과연누구에게있는가? 라는질문을서로에게던지며끝난다. 화재 와 베틀 은각기농촌과수공업작업장에서알제리농민과노동자들이자신들의목소리를발견해나가는과정을그리고있다. 그러나등장인물들은결코어떤틀에박힌이념이나정치적입장을대변하지않는다. 샤를본이훌륭하게논증했듯이, 화재 의, 그리고우리가보기에 3부작 전체의, 정치계몽적지향 은이데올로기적담론의구축에있는것이아니라, 의식화, 즉언어화의점차적인발현 에있고, 사라즈로대변되는작가의역할은 지금까지들을수없었던언어의최초의등장을 39) GM, 49. 40) Il n y a plus de deśhonneur a aller en prison maintenant, expliqua Zina. Si on y jette cet homme, ce sera une fierte pour ceux qui iront apre s lui. GM, 58.
302 인문논총제 69 집 (2013) 가능케 하는데있다. 41) 샤를본의지적은 커다란집 의여인들의여러발화와그정치성에대해다시생각할수있게해준다. 지나의발언은여성들의여러발언들가운데서정치적으로가장의식화된것이기는하지만가장의미있는것은아닐수있다. 경찰들의침입은사라즈의누이파티마 (Fatima) 와노파아이샤 (Aïcha) 의목소리처럼이성적인응답을이끌어내기도하지만, 전혀그렇지않은목소리들도이끌어낸다. 아티카 (Attyka) 의비명은 그집사람들의고통스러운심장을꿰뚫는다. 42) 신들린여인 (pauvre posse deé) 인그녀의목소리는어떤신비스러운상징으로여인들에게받아들여지기때문이다. 또다른새로운목소리는병들고남편에게서버림받은므눈 (Menoune) 의노래이다. 알제리여, 지금말하고있는나, 아마도나는그저네여인들가운데가장보잘것없는여인그러나내목소리는멈추지않고소리쳐부르리라, 벌판과산을 Moi qui parle, Algeŕie Peut-e tre ne suis-je Que la plus banale de tes femmes Mais ma voix ne s arre tera pas De heĺer plaines et montagnes 43) 41) La tension didactique de L Incendie est rarement dans l affirmation d un discours ideólogique alors me me que l ećriture poursuit un but ideólogique. Elle est dans l affleurement progressif d une prise de conscience, c est-a -dire d une prise du langage, chez les paysans. Le ro le de Saraj, comme celui de l ećrivain ( ) est simplement de permettre le surgissement premier d une parole jusqu alors inouïe. Bonn, op.cit., p. 41. 42) GM, 47. 마지막장에서전쟁을알리는사이렌이울리자, 아티카는세상의종말을예고하며쓰러진다. 특이하게도그날아티카는두번발작을보인다 (GM, 170-171).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303 이 절대적인확신 에찬목소리를듣고오마르의심장은전율하며, 뭔가결정적인일이막벌어졌다 는막연한예감을느낀다. 44) 므눈이예고하듯이보잘것없는알제리의딸들이이제발언권을얻게되고그들의외침은멈추지않을것이다. 텍스트의진정한정치적성격이거기서발견되는직접적으로정치적인메시지에만있는것은아니라는점을염두에두면, 3부작 의여러대화들이가진숨겨진정치적의미를파악할수있게된다. 전쟁의소식이들려오기전까지, 커다란집 에서중요한의미를가지는마지막에피소드는망수리아 (Mansouria) 의방문이다. 누구나 작은사촌 이라부르는, 난쟁이 처럼키가작고, 흑인 처럼새까맣고, 걸치고있는 때절은누더기 역시언제나새까만이여인, 45) 므눈의표현처럼 가장보잘것없는여인, 그러나이름은역설적으로 승리 를뜻하는망수리아는어느날불쑥오마르의집에찾아와, 어쩌면그녀인생에서처음으로이렇게길게말한다. 어쩌면그사람들이옳아. 먹는사람들말이야. 그들이먹지못하는사람들을싫어한다고해도. ( ) 그들은배고픈사람들을두려워하는거야. 왜냐하면배고프다는것은다른보통사람들과는다른생각을갖게해주거든. 가끔나는스스로생각하곤했지. 사는데습관을들여도, 사는데맛을들여도괜찮아. 결국, 산다는게그렇게나쁜것은아니니까... 그러다생각이꼬리에꼬리를물고나는생각했지. 왜우리라고해서우리몫의행복을가지면안될까? 그저먹 43) GM, 47. 여러절로되어있는므눈의노래를딥은 1961년에발간된 수호정령 (Ombre gardienne) 에재수록한다. 이시집에대해서는최윤경 (2011), 수호의그림자 에나타난모하메드딥의두공간, 프랑스학연구 제57집, pp. 165-193을참조할수있다. 44) GM, 44. 45) GM, 157.
304 인문논총제 69 집 (2013) 을수만있다면. 그것이우리행복일텐데. 행복이겨우그런거라면, 왜우리라고좀먹어서는안될까? 내가우리라고말할때, 그건여기서로의곁에있는우리를말하는게아니야. 난우리와또다른사람들에관해말하고싶은거야. 이런걸생각이라고할수있을거야. 그렇지않아, 얘들아? 그건먹지못하는사람들의말이야 라고그들은말하겠지. 어쩌면그말이맞아. 하지만나는이렇게느껴. 그리고이렇게말해야한다고생각해. Peut-e tre qu ils ont raions, les gens qui mangent, s ils n aiment pas ceux qui ne mangent pas. ( ) Ils ont peur de ceux qui ont faim. Parce que d avoir faim donne des ideés pas comme celles de tout le monde. ( ) Tanto t je me disais : on peut bien prendre l habitude de la vie et me me y prendre gou t. Et au fond, elle n est pas si mauvaise que cela Et, de fil en aiguille, je me disais : pourquoi n aurions-nous pas, nous aussi, notre part de bonheur? Et si on pouvait seulement manger. Ce serait notre bonheur. Si ce n est que cela, le bonheur, pourquoi ne pourrait-on pas manger un peu? Quand je dis : Nous, ce n est pas de nous qui sommes la, les uns pre s des autres, c est de nous et des autres que je veux parler. En voila des penseés, n est-ce pas, mes enfants? Ce sont des paroles de ceux qui ne mangent pas, diraient-ils. Peut-e tre est-ce vrai? Je sens comme ça. Et que c est comme ça qu il faudrait dire les choses. 46) 계급, 인권등과같은거창한추상적용어없이도, 그저인간이기에삶을사랑할자격, 배를곯지않을정도로먹는소박한행복을누릴권리가있다는이주장은그자체로도매우설득력이있다. 그런데이러한발언이, 망수리아가모든사람의기본적인권리로생각하는 삶의습관 이타인과자신에게짐이될때는그습관을버릴수있는용기를가져야한다는점을오마르의할머니와자기자신에게납득시킨후에한발언이라는사실을, 즉자신은죽음을결심한상태에서정리한삶에대한최종적입 46) GM, 159-160.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305 장이라는사실을알고나면, 47) 더욱큰정치적울림을가진다. 이발언은알제리식민주의수탈의가장큰피해자인한여인, 한검은백조의마지막울음인것이다. 많은사람들이언급했듯이 커다란집 이가장큰주제중의하나는 배고픔 이다. 그런데망수리아의이발언은 배고픔 이주는최후의정치적결론이다. 이러한깨달음, 먹는사람들 은결코도달하지못할깨달음은작가가 배고픔의안개 (brume de la faim) 라고명명한상태를체험한후에야가질수있는것이다. 오마르도이미체험한바있고, 모든배고픈사람이겪어본바있는이 배고픔의안개 속에서는, 더이상배고픔자체도느끼지못하게된다. 그러나 잠시후면장막이찢어지고, 모든것이반짝임속에서, 참을수없는찬란함속에서모습을드러낸다. 그러면그때, 사람들은그상태에들어가기전과는전혀다르게 세상을다시보게 되는것이다. 48) 그리고그배고픔을넘어선상태에서 삶의습관 에대해다시생각해보게되면, 인간은삶그자체를초월할수있게되는것이다. 오마르는그것이바로망수리아가의미하려는바였다는것을바로깨닫는다. 이처럼딥의소설에서독자는기존의정치적사유가사용하는개념과논리를넘어서면서도뚜렷이정치적인발언들과마주하게된다. 소설의진정한정치적의미가반드시정치적으로의식화된합리적인언어에만있는것이아니라는것을깨닫고그러한일상의언어에서보다새롭고깊은정치적의미를발견하는것, 이것이딥의소설이우리에게보여주는문학의새로운정치성이다. 47) GM, 158-159. 이후로 삼부작 에서할머니와망수리아는더이상등장하지않는다. 그저그들이이미오래전에죽었다고언급될뿐이다. 48) GM, 161.
306 인문논총제 69 집 (2013) 4. 공간과인물의양가성 3부작 의공간묘사의또다른특징은그묘사가공간이등장인물이나주인공에게주는주관적인상에초점을맞춘다는점이다. 이는화자의시선이주인공이나등장인물의시선과대부분분리되지않고함께움직인다는사실에서기인한다. 처음작업장에가던날, 오마르는계단을내려가지하실에닿자마자, 짐승콧구멍의미적지근함이얼굴에달라붙는것 을느끼고 달아나고싶은미친듯한욕구 에사로잡힌다. 49) 작업장자체가 포착하기어렵고지치지않는흥분으로붕붕소리를내는 한마리살아있는짐승에비유되고, 50) 그곳을가득채운기계들도짐승, 아니사람처럼표현된다. 거대한직조기는좀처럼모습을드러내는법이없는누군가, 또는무엇인가를향해기도를드리듯천장을향해팔을벌리고있고, 작업장의여러부품들은노동자들이자신들의삶을힘겹게버티듯이지하실의무거운대들보를지탱하고있다. 51) 노동자가운데한사람이고백하듯이 우리영혼은이지하실과같고, 그들은이지하실에갇힌 노예들 이다. 52) 때로는공간이등장인물의감정을표현하여, 양자사이의정서적상호침투가일어나기도한다. 커다란집 에서할머니의 한탄은다르스비타르를가득채운다. 신음하는것은이제인간존재가아니라, 밤전체와그주변을어슬렁거리는모든것, 바로무겁고위로할수없는집자체였다. 53) 기뒤가가 화재 의분석에서논증했듯 49) Une tie deur de naseaux de be te se colla a sa figure ; pris d une folle envie de fuir. MT, 24. 50) La cave bourdonnait d une excitation furtive, inlassable... MT, 71. 참고로 커다란집 을묘사할때도 bourdonner 라는동사가사용된다 (GM, 39). 51) Pre s d Omar, une ourdisseuse geánte tendait les bras vers la vou te dans une prie re adresseé a quelqu un ou a quelque chose qu on ne voyait gue re se manifester. MT, 58. 52) Notre a me est comme cette cave. La -haut, des hommes libres ; ici, des esclaves. MT, 64.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307 이, 딥은물리적공간의묘사를통해 내적풍경 (paysage inteŕieur) 의묘사에도달한다. 54) 역시공간이라는요소에주목하여딥의소설을분석할필요성을역설한파리다록비는딥에게있어서 공간은등장인물의주관성, 그의 세계에있음 을구성하는인자 라고규정한다. 55) 우리는이러한관점에동의하지만, 적어도 알제리 3부작 에서는공간이 행복감이나불쾌감 으로특징지어질수있는 양극성 속에위치한다는평가 56) 에대해서는수긍할수없다. 우리가보기에는 3부작 의공간은 양극성 (bipolarite ) 보다는 양가성 (ambiguïte ), 또는 모호성 (e quivoque) 을그특징으로갖는다. 가장대표적인예로 커다란집 자체를들수있다. 오마르의집이여러차례부정적으로묘사되는것은사실이다. 감옥 (prison), 도형장 (bagne) 등이오마르가다르스비타르를묘사하며쓰는단어들이다. 57) 하지만집이 불쾌감 으로특징지어진다고해서, 반대로 행복감 으로특징지어지는대칭적공간이존재하는것도아니다. 오마르의또다른생활공간인길거리역시폭력으로가득찬곳이고, 거리의아이들사이에서그의위치는학교에서와마찬가지로중간적이다. 58) 집을쫓겨난오마르는프랑스인들의건물입구에쪼그리고숨어서죽음을생각한다. 그러 53) GM, 155-156. 54) Guy Dugas(1995), Du reálisme descriptif au symbolisme romanesque : Etude d un fragment de L Incendie in Charles Bonn et al., Mohammed Dib. Itineŕaires et Contacts de cultures n 21-22, L Harmattan, p. 42. 55) 그는딥의소설작품전체를관통하며그의글쓰기를특징짓는 상수 (constante) 의하나로 공간의형상화 를들고있다. Farida Logbi(2011), Bipolarisation spatiale et e volution des personnages chez Mohammed Dib, Synergies Algeŕie, n 13, p. 122. 56) En effet l espace est souvent inscrit dans une bipolarite, les lieux e tant marqueś de façon euphorique ou dysphorique, ils feraient alors partie de tout un syste me e valuatif, organisant la narration en influençant le mental es personnages. Logbi, ibid. 57) Omar avait fini par confondre Dar-Sbitar avec une prison. GM, 111. INC, 10. 58) GM, 23-25.
308 인문논총제 69 집 (2013) 나프랑스인들의건물은오마르와같은 아랍 아이들에게는금단의성역이며, 프랑스인들, 또는유럽인들이값싼동정심으로라도오마르를반겨맞아줄가능성을없다. 오히려오마르는프랑스인들에게들키지나않을까두려워할뿐이다. 결국돌아갈곳은집밖에없다. 마지막장에서보듯이, 전쟁과같은커다란위기앞에서는오마르는집마당한가운데서야비로소편안함을느낀다. 59) 소년의힘든삶에가끔행복과위로를주는유일한공간이있다면그곳은브니부블렌이다. 지나의딸조르 (Zhor) 와오마르가방학때면가끔놀러가는곳, 오마르가조르덕에개화하는사춘기의육체의신비를잠시나마맛보는곳, 끊임없이그를괴롭히는굶주림에서벗어날수있는곳이바로그곳이다. 그런데보다정확히말하자면, 조르의누이인마마 (Mama) 와그의남편카라알리 (Kara Ali) 가사는그곳은브니부블렌의윗마을 (Bni Boublen-le-haut 또는 le haut Bni Boublen) 이다. 경제적으로그나마여유로운자영농들이사는이윗마을은, 산사람들이죽은사람들아래사는곳 60) 이라불리는, 극빈상태에놓인농업노동자펠라들이사는아랫마을 (Bni Boublen-le-bas) 과는물리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대립된다. 그러나여기서도양극성을보는것은성급한일이다. 윗마을도실제로는펠라들이사는아랫마을과식민자유럽인들의거주지사이의중간지대, 전이지대에불과하다. 윗마을 에사는자영농들의태도역시이러한 중간적, 전이적 성격을잘보여준다. 아랫마을농업노동자들이파업을시작하자자영농인벤윱 (Ben Youb) 과보슈나크 (Bochnak) 는그들의 59) GM, 178. 60) Tout comme le disait Hamid, les gens nichaient dans des trous de la montagne, hommes, femmes, enfants et be tes. Au-dessus de leur te te, il y avait un cimetie re, les vivants logeaient sous les morts. GM, 118. 이묘사는비유가아니다. 브니부블렌에는아직도이주거지의흔적이남아있다. http://www.vitaminedz.com/les-morts-au-dessus-desvivants-a-beni-boublen/photos_14558_26947_13_1.html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309 편에선다. 61) 반면카라알리는식민자들의편에선다. 카라가펠라들의집을태운 화재 의장본인이라는것은직접적으로는한번도언급되지않지만충분히암시되어있다. 62) 그리고다시말하지만, 화재 에서오마르가어린시절의행복을만끽하기위해머무는곳은바로 기회주의자 라고불러마땅한카라의집이다. 베틀 의작업장은전적으로부정적으로묘사되어있다는점에서조금은예외적이다. 다른한편, 이미소년기를벗어나노동의세계로들어선오마르에게 다르스비타르 는이제그다지중요한공간이아니다. 매주일요일, 노동에서해방된오마르가그의동료들과시간을보내는곳은 허름한식당 63) 이다. 브니부블렌과는다른의미에서이식당은중간적인공간이다. 오마르의동료들은어디론가떠나야한다는강박관념에사로잡혀있다. 오마르에게가장도움을많이준동료오카샤 (Ocacha) 가소년에게말하듯이, 자유를찾으러길로나서야한다. 64) 오카샤는마침내길을떠나서아마도저항운동에합류하는데성공할것이다. 반대로길을떠나는데실패한함두슈 (Hamedouch) 는오마르에게이유없는폭력을휘두르는것으로자신의절망을표현한다. 65) 그러나그때까지, 거리의빛과소음이반쯤여과되어들어오는 66) 싸구려식당 은그들에게떠남과머무름사이에서망설일수있는중간지대로남아있을것이다. 공간이양가적이듯, 그공간에사는사람들도양가적이다. 어쩌면 커다란집 의독자들을가장놀라게하는것은집과오마르의어머니의첫인상이다. 작품의앞부분에서아이니는채소를다듬던칼을오마르의발 61) INC, 40-44. 62) INC, 144-145. 63) 이식당은 ro tisserie, gargote, metabkha 등의여러보통명사로지칭된다. 64) Vive la liberte, Monsieur! Et il faut aller la chercher sur les routes! MT, 148. 65) MT, 193-195. 66) MT, 160.
310 인문논총제 69 집 (2013) 에집어던지고, 67) 다른형제들이자신에게억지로떠맡긴친어머니를찬바람이들이치는부엌에매몰차게방치해버린다. 68) 하지만거리를배회하던오마르가돌아올곳은집밖에없듯이, 오마르가보호를기대할수있은사람은어머니밖에없다. 물론아이니는단순히 나쁜어머니 (mara tre) 가아니다. 딥은그녀의복합적인심리와그심리를중충결정하는사회역사적요인들을잘묘사하고있다. 하지만다르스비타르와오마르의어머니는우리가흔히 집, 어머니 라는단어를들을때떠올리는느낌들과는매우다르다. 또한당시사회주의리얼리즘이전범으로삼던막심고리키의 어머니 와도전혀다르다. 가장중간적이고모호하며양가적인인물은바로오마르자신이다. 우선그의나이가그를아이들과어른의세계의경계에위치시킨다. 그는폭력적인아이들의공간에서폭력으로자기삶을지켜내지만, 카키색옷을입은소년 에게그러하듯이아무런대가없는선행을베풀기도한다. 모호성 은오마르의가장근본적인특성이다. 착한소년, 또는나쁜녀석이라는그의이미지는단지모호함에서기인한것일뿐이다. 하지만무엇인가가오마르가완전하고충만한삶을아는것을끈질기게방해했다. 어떤베일이그와그발견사이를가로막고있었다. ( ) 그의삶을위협하는여러정체모를세력에둘러싸인그는자신의것인그우주에서큰혼란에빠진채앞으로나아가고있었다. Les images de bon petit garçon ou de mauvais sujet qu on se faisait de lui ne proce daient que d une e quivoque. Quelque chose pourtant l empeĉhait obstineḿent de connaȋtre la vie pleine et combleé. Un voile le seṕarait de cette dećouverte. ( ) Cependant, assieǵe par les puissances obscures qui menaçaient son existence, ce n e tait pas sans un grand deśarroi qu il avan- 67) GM, 12. 오마르는그상처로상당기간고생한다. 68) GM, 30.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311 çait dans l univers qui e tait le sien. 69) 우리가 배고픔의정치적결론 이라고칭한부분에서보았듯이, 때로는장막이찢어지고 모든것이반짝임속에서, 참을수없는찬란함속에서모습을드러낸다. 70) 그때세상은달라보인다. 그리고이런경험을거듭하면서오마르는점점성숙해지고, 마침내는어린아이가아니라 자신의운명에맞서는남자 로다시태어난다. 71) 주인공오마르와등장인물들의정치 사회적각성, 또는의식화에도불구하고, 이세소설의결말은모호하다. 이세소설은모두결정적인변화를알리며끝난다. 그리고그변화를알리는어조는매우희망적이다. 그러나이서사속의시간이후의역사를아는오늘날의독자는, 그리고이소설을쓰던당시의작가자신도, 그희망이근거가없는것이라는사실을안다. 커다란집 은 2차세계대전의발발을알리지만, 틀렘센의민중들이희망을거는쪽은연합군이아니라 이슬람의수호자이자프랑스인들을몰아낼 72) 히틀러이다. 화재 는카라알리의집에서조르가자신의여성성을발견하는장면으로끝난다. 하지만바로앞문단은같은집의다른방에서남편에게무자비하게구타당하는마마를묘사한다. 73) 그리고 3부작 의마지막권에서독자들은시집갔던조르가남편에게서쫓겨나다르스비타르로돌아온다는것을알게된다. 74) 베틀 의마지막장은미군의진주를알린다. LES A-MÉ-RI-CAINS! 이라는외침 69) GM, 112. 70) GM, 161. 71) Il s e tait endormi enfant, il se re veillait, non plus enfant, mais homme, face a son destin. MT, 196. 72) GM, 167. 73) INC, 187-188. 74) MT, 42-43.
312 인문논총제 69 집 (2013) 을듣고 오마르의심장은미칠듯한기쁨에사로잡혀요동친다. 75) 하지만종전이알제리민족의해방으로직접연결되지않는다는사실을우리는잘안다. 알제리전쟁을다루는소설로는딥의마지막작품인 누가바다를기억하랴 의첫머리에서화자인 나 는 허름한식당 (metabkha) 에머무르며 지하세계 에합류할것인지여전히망설이고있다. 76) 그허름한식당은 베틀 에서중간적존재인오마르가자주찾던바로그양가적공간이다. 사물을그모호성과양가성속에서파악하고표현한다는것은어쩌면비관적인관점으로비추어질수도있다. 하지만그것은어떤형태에서건허위의하수인이되기를거부하는문학적행위일수있다. V. 결론 알제리의진보적문학비평 (critique progressiste algeŕienne) 을대변한다고자임하는한평론가는 1953년발표한글에서딥의 커다란집 에대해대체로 동지적 이면서도날카로운비판을전개한다. 그비판의요지는이작품의정치분석이깊이가없다는점, 너무나등장인물의내면묘사에치중한다는점, 그리고무엇보다도긍정적전망을내세우지못한다는점으로요약된다. 77) 이비판은우리가공간에대한요소에초점을맞춰진행한분석에서도출할수있는결론과일정부분겹친다. 지금까지살펴보았듯이 알제 75) Le cœur d Omar sauta dans sa poitrine sous l effet d une joie insenseé. MT, 203. 76) Mohammed Dib(2007), Qui se souvient de la mer, Minos/La diffeŕence, ( 초판 Seuil, 1962), p. 21. 77) Sadek Hadjeres(1953), Re flexions sur le premier roman algeíen engage : La Grande maison (Mohammed Dib), Progre s n 2, pp. 50-53.
이영목 / 소설, 공간, 정치 313 리 3부작 에서의작가딥의공간묘사의특징은첫째로외적묘사가거의없거나최소화되어있고, 둘째로공간의정치성을표현하는데중점을두며, 마지막으로공간의양가성을파악하는데주력하고있다는것으로정리할수있다. 외적묘사에대한배제는공간에대해등장인물이느끼는주관적인상의강조로이어진다. 또한공간과인물을그양가성과모호성에서파악한다는것은양자를어떤망설임속에서, 다르게표현하자면행동의관점보다는반성과성찰의관점에서파악한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러나위의평자가내세우는사회주의리얼리즘의협소한틀에머무르기를원하지않는독자라면이소설의공간묘사의이러한특징들이 3부작 의정치적성격에대한부정적인평가로귀결된다고판단하지는않을것이다. 3부작 의정치적성취는알제리의현실과그것의변화가능성에대한이데올로기적으로고정되고상투화된관점에서벗어날수있게해준다는점에있다. 그정치적성취는그것이식민세력의 민족지적담론 이건, 민족해방운동의 사회주의적리얼리즘 이건, 너무나쉽게진부해지기에현실의압도적인끔찍함을담아내는데실패하는언어에대한비판에서시작된다. 그리고이비판은기존의정치적사유가사용하는개념과논리를넘어서면서도진정으로정치적인새로운담론들의창조로이어진다. 딥의이러한문학적, 정치적성취는문학형식들에대한근본적으로비판적성찰과새로운형식을찾아나가는작가의비타협적인모험덕택에가능하다.
314 인문논총제 69 집 (2013) 참고문헌 (1) 모하메드딥의작품 Dib, Mohammed(1996), La Grande maison, Seuil, ( 초판 1952). (1954), L Incendie, Seuil. (1974), Le Me tier a tisser, Seuil, ( 초판 1957). (2007), Qui se souvient de la mer, Minos/La diffeŕence, ( 초판 Seuil, 1962). (2) 연구논문및참고문헌 김정숙 (2010), 모하메드딥의 3부작알제리 : 탈식민이념의설득, 불어문화권연구 제20호, 서울대학교불어문화권연구소, pp. 9-38. 송도영 (1999), 이슬람전통도시공간의사회문화적해석 : 모로코페스의사례, 한국문화인류학 32-1호, pp. 23-79. 이영목 (2003), 기억으로서의문학 : 누가바다를기억하랴, 불어불문학연구 제55집, pp. 565-582. 진인혜 (2011), 비평적성찰과저항으로서의알제리문학 - 모하메드딥의삼부작과라쉬드부제드라의 이혼 을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74집, pp. 245-264. 최윤경 (2011), 수호의그림자 에나타난모하메드딥의두공간, 프랑스학연구 제57집, pp. 165-193. Bivona, Rosalia(2006), Nourriture et ećriture dans la litteŕature maghre bine contemporaine - Etude de douze auteurs, The se de doctorat, Universite de Cergy-Pontoise. Bonn, Charles(1988), Lecture preśente de Mohammed Dib, Alger, ENAL. Bonn, Charles, Naget Khadda et Abdallah Mdarhri-Alaoui (Sous la direction de) (1996), Litteŕature maghre bine de l expression française, EDIC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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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6 인문논총제 69 집 (2013) Reśume Roman, Espace, Politique - Description de l espace dans la Trilogie d Algérie de Mohammed Dib - Lee, Young-Mock Notre propos dans cette étude consiste à examiner quelques aspects de la description de l espace dans la Trilogie d Algérie de Mohammed Dib : La Grande maison, L Incendie et Le Métier à tisser. D abord, on constate l absence ou la minimisation de la description extérieure de l espace. Il est difficile de trouver dans ces trois textes dits réalistes des peintures minutieuses et exhaustives des figures spatiales, telles qu on les voit, par exemple, au début du Rouge et le Noir. Pourtant l absence de la description ne veut pas dire l insuffisance des informations. Bien au contraire, et c est notre deuxième constat, cette absence permet au narrateur de situer le récit et les personnages dans un contexte historique et politique beaucoup plus riche en significations. Enfin, les espaces, et par conséquent les personnages, sont saisis et exprimés dans leur ambiguïté fondamentale. Cette nouvelle façon de décrire l espace est le fruit d un effort intransigeant de l écrivain qui refuse, en cherchant sans cesse de nouvelles formes littéraires aptes à décrire le réel, de voir son écriture se dégénérer en un véhicule de menso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