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앙들라캉파뉴지음, 하정희옮김, 인종차별의역사 현재까지그역사적기원과변형을탐구하고있다. 하지만저자가프랑스식민주의와인종주의에관해서는많은논의를하지않는것은이책이지니는약점이라고생각된다. 인종주의가식민지에서발생한백인이주민과유색인정착민, 그리고혼혈인을구분하는새로운 신분 제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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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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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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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journal Homo Migrans Vol.9 (Dec. 2013): 78-83 책을읽고 크리스티앙들라캉파뉴지음, 하정희옮김, 인종차별의역사 ( 서울 : 예지, 2013), 383 쪽. 문종현 I. 프랑스의저술가, 철학자이자사상사가인크리스티앙들라캉파뉴 (Christian Delacampagne) 의 인종차별의역사 는 2000년에출간된이래프랑스대학강좌에서인종주의에관한주된개설서로이용될만큼학문적, 대중적으로높게평가받는저작이다. 이책은부제에서드러나듯고대그리스에서부터오늘날프랑스까지존재하는인종차별의다양한형태를역사적인접근을통해인종주의가지닌다면적얼굴을시대순으로보여준다. 1984년파이야 (Fayard) 출판사에서출간된들라캉파뉴의박사논문 인종주의의발명 (L invention du racisme: Antiquité et Moyen Age) 은프랑스역사학계에서인종주의에대한종합적인연구서로평가받았는데 인종차별의역사 는들라캉파뉴가인종주의의역사적의미를대중적으로전달하기위해자신의박사논문을개작한저작이다. 그래서저자는자신의논문에서는언급하지않았던간전기아르메니아인학살사건과 2차세계대전기의쇼아, 현재프랑스사회에존재하는반무슬림현상, 그리고 90년대르완다에서발생한투치인들에대한집단학살 (10장에서부터 15장까지 ) 등현대의인종주의현상을새롭게추가시켰다. 또한들라캉파뉴는 2002년 노예의역사 (Une Histoire de l'esclavage, de L'Antiquité à nos jours) 를출간하였다. 이저작은 인종차별의역사 와쌍을이루는저작으로서인종에기반한가장본질적차별의형식이었던노예와노예제를고대에서부터 78

크리스티앙들라캉파뉴지음, 하정희옮김, 인종차별의역사 현재까지그역사적기원과변형을탐구하고있다. 하지만저자가프랑스식민주의와인종주의에관해서는많은논의를하지않는것은이책이지니는약점이라고생각된다. 인종주의가식민지에서발생한백인이주민과유색인정착민, 그리고혼혈인을구분하는새로운 신분 제도의탄생과무관하지않고식민모국에서보다는식민지에서훨씬광범위하게폭력적으로제도화, 정당화되었기때문이다. 저자에따르면인종주의란 천개의머리가달린히드라이자복잡한태생에변신을멈추지않는프로테우스이다. 다시말해인종주의는마치 헤라클레스의 12가지시험 중두번째로등장하는, 아무리머리를잘라도새롭게머리가자라라는히드라처럼구체적이며다양한상황과국면에서자신의또다른얼굴로살아나는것으로쉽게사멸하지않는다는것이다. 2차세계대전이후참혹한쇼아의실상이널리알려지고 6,70년대미국의민권투쟁을거치면서인종주의는더이상하나의정치적이데올로기이자사회적규범으로공식적으로인정받지못하게되었다. 따라서인종주의자임을공공연히드러내는것은사회적부적격자이거나비교양인으로취급받으면서사회적 악 으로마땅히사라져야할것으로간주된것이다. 그러자인종주의는자신의모습을새롭게갱신하기시작하였다. 오늘날우리가마주하고있는인종주의는더이상과학의이름으로정당화하지않는다. 그것은오히려교묘히인종간의 문화적 차이들을본질화, 절대화시키면서공존이아닌배제와차별의논리적근거로기능하는새로운모습을가지면서이른바 신인종주의 라는이름으로 1980년대프랑스에서부활하였다. 공론의장에서인종주의는더이상이전의정형화된모습으로자신을드러내지않으며여러사회문제들속에서그그림자를으슴푸레드러내고있을뿐이다. 때로는인권과여성주의에결합해서, 또는실업과이민을연결시키며사회적문제를다른인종집단으로인해발생하는문제로외부화, 본질화시킨다. 장기적경제불황과급격한세계화흐름의혼란속에서새로운사회적 희생양 을탄생시키는인종주의는결국자신들이직면한사회적문제들의자연스러운해결책은 타자를동화시키는것또는동화되지않는타자는공동체에서배제시키거나추방하는것이외의다른해결책은없다 라는식의 신화적 해결만을제시한다. http://www.homomigrans.com 79 이민인종연구회

Homo Migrans Vol. 9(Dec. 2013) 결국들라캉파뉴의 인종차별의역사 는프랑스에서확산되고있는인종주의에맞서는사회적투쟁의필요성을제기하는프랑스지식인들의응답중하나이다. 아이러니하게도인종주의의확산이반인종주의연구의사회적필요를불러일으킨것이다. 프랑스에서 1980년대이후활발히출간되기시작하는인종주의, 이민, 식민주의, 알제리전쟁, 방리유, 무슬림을다루는저작들은모두위의동일한사회적배경들을공유한다. II. 한국어번역본에서는책의제목이 인종주의의역사 (une histoire du racisme) 가아닌 인종차별의역사 (une histoire de la discrimination raciale) 로바뀌었다. 역자로서는인종주의가내포한근본적인 차별 을강조하고싶어서이제목을선택한것같으나그냥인종주의의역사로번역하는것이더적합할듯하다. 먼저인종주의라는것이 인종 의존재를전제하고그에따른인종들의신체적특징이인종들의문화적, 정신적요소를결정한다는생물학적결정론을의미함과동시에 인종 이라는것이위계적질서속에서열화될수있는것을의미하기때문에인종주의라는의미속에는사이비과학에근거해서든, 문화적편견과혐오에근거해서든이미 차별 이라는사회적기제가작동되고있음이자연스럽게내포하고있기때문이다. 또한저자인들라캉파뉴가주장하듯역사적으로존재하였던사회적차별은 인종 이라는요소이외에도 신분, 종교, 젠더, 민족 등의이유로다양하게존재하였다. 우리가 여성의역사 라고일반적으로제목붙이지 여성차별의역사 라고굳이 차별 이라는단어를통해다시강조하지않는것과마찬가지이유이다. 또한 인종 이라는관념이역사적으로형성된것임을전제할과연볼테르, 몽테스키외, 디드로등의 계몽주의자들은인종차별주의자인가? 하는역사적인식의문제가제기된다. 반카톨릭성향으로인해인류다기원론을지지한것이인종의존재를인정하는인종주의자이긴하지만 이들을인종차별론자로확정할것인가 하는문제는좀더신중한접근이필요할듯하다. 80

이선주지음, 경계인들의목소리 시민과디아스포라사이 그시대적인종담론지형에관한복합적설명을요하는작업이선행되어야함에도불구하고인종을논한다고모두인종차별론자로기소하는것은역사의식의과잉으로역사인식이굴절되는위험성을내포하고있기때문이다. 인종주의에관한연구자이자정치철학자인타기프 (Taguieff) 의경우객관적인종의존재를긍정하는인종주의를 racialisme으로개념지으면서 racisme과구분하여사용한다. 그에의하면 racialisme은 18세기과학혁명의과정에서자연사에근거하여인간의역사와정치, 사상을설명해내려했던것으로인종적차별과지배를의미하는것이아니었다. 이곳에서들라캉파뉴와타기프의시각은엇갈린다. racialisme과 racisme의구분을무의미하게생각하는들라캉파뉴는 9장우월한인종에대한신화 에서타기프가주장하는고비노에대한설명을반박하면서고비노의작품을진정한 프랑스의수치 로평가한다. 하지만고비노를낭만주의시대의오리엔탈리스트로서알제리식민주의에대해부정적인견해가졌던다양한고비노의사상적궤적을긍정과부정의이분법적구도에서너무폄훼하는듯하다. 특히인종주의는외국인혐오주의나자민족중심주의와는구별되어논해야한다고할때고비노의사상은과학적인종주의의모습보다는낭만적자민족중심주의요소가많이포함되어있음을부정할수는없다. 인종주의를인간이가지는원초적감정들에기인하는위의경향성과혼동하여사용할때인종주의는극복할수없는것초역사적존재로또는인간에게주어진자연스러운것으로파악하는위험성을내포할수있다. III. 들라캉파뉴가이책에서제기하는가장중요한문제는 인종주의가언제, 어떻게서구에서발명되었는가? 이다. 이에대한저자의대답은명쾌하다. 그에의하면인종주의가내포하는역사적인 차별 의논리가 인종 과결합되어나타난것은지극히근대적현상으로하나의 근대적발명품 에불과하다는것이다. 오늘날인종주의의익숙한형태인 피부색 에따른인종적구분 ( 백인, 흑인, 황인 ) 은고작그기원이 http://www.homomigrans.com 81 이민인종연구회

Homo Migrans Vol. 9(Dec. 2013) 18세기생물학발전과서구의팽창을배경으로이론화되기시작했을뿐이다. 서양고대사회나중세사회에서피부색의의미는 인종 과는전혀상관관계를지니지못했다. 제2차세계대전이후공히인종주의는사회적편견으로간주되었다. 그래서사회적계몽이확대되면사라질것이라는낙관적전망이공유되었다. 그러나인종주의를오로지편견과사이비과학, 파시즘체제의산물로취급하면서쉽게극복할수있다는것은안일한판단이었음이드러났다. 저자역시 인종차별이해결책을제시할수있을것이라고믿었던문제들이어떤유형이었는지를이해하고싶다면인종차별의굽이진실제역사속으로, 시대가흐르면서복잡해지는그변화속으로, 사회, 문화적인그다양한모습속으로뛰어들어야한다 고강조하며이책이정한목표를분명히밝히고있다. 인종주의라는단어가가지는휘발성이크기때문에그것을끊임없이상대화, 역사화시키는작업은인종주의를극복할수있는중요한수단이다. 들라캉파뉴의박사학위지도교수이자프랑스반유대주의연구의선구자인레옹폴리아코프 (Leon Poliakov) 는 1927년천체물리학을논하는자리에서아인슈타인을만났다. 그자리에서아인슈타인이 악마는도처에존재한다. 아마도악마의활동에대한우리의믿음은인과론적관념의뿌리이다 라고한말은이후폴리아코프반유대주의역사연구의중요한출발점이되었다. 행위 (doing) 가아닌존재 (being) 로인간을인식하고악마적인종집단이세상의불행과혼란의원인인것처럼인간과세계를인식하는것은인종주의가지닌고유한속성이다. 이와마찬가지로인종주의를 악마화 하는것은반인종주의투쟁에서피할수없는것이지만이악마가어떻게탄생하는지에대한, 또한이악마가어떤사람들을어떻게꾀는지에대한분석은오늘날인종주의라는악마가성장해가고있음에따라더욱절실하다. 마지막으로몇가지번역어에대한제안을하면서글을마치고자한다. 어려운번역작업을수행한역자의노고에감사의말씀을전하지만용어에있어서한국의서양사가들이이미번역해놓은용어를참고했으면더욱좋을듯했다. 목자들의십자군은목동십자군, 인류다원론은인류다기원론, 인류단원론은인류단일기원론, 82

크리스티앙들라캉파뉴지음, 하정희옮김, 인종차별의역사 유대교배척주의는반유대교주의, 흑인단속법은흑인법, 퇴영주의 (immobilisme) 는정체론, 부인론은부정론 (négationnisme), 국가사회주의당을민족사회주의당, 라푸주의도태론적견해는선택론적 (sélectionnistes) 견해, 전멸전쟁은절멸전쟁 (guerre d anéantissement), 반유대민족주의는반유대주의, 인도법을인도주의법 (lois de l humanité), 구스타브르봉의저서 민중심리학 은 대중심리학, 프랑스투쟁연맹 은 악시옹프랑세즈, 자발적인학대자들 은 자발적인사형집행인들 으로수정되면좋겠다는제언을해본다. 한양대학교 entendu@naver.com http://www.homomigrans.com 83 이민인종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