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ic Applications 3ds MAX 의기초도형들 Geometry 3 rd Week, 2007 3 차원의세계 축 (Axis) X, Y, Z 축 중심점 (Origin) 축들이모이는점 전역축 (World Coordinate Axis) 절대좌표 지역축 (Local Coordinate Axis) 오브젝트마다가지고있는축 Y Z X X 다양한축을축을사용한작업작업가능 Y Z Y Z X
기초도형들 Geometry (3 차원도형 ) Standard Primitives Extended Primitives Compound Objects Doors, Windows, Stairs AEC Extended Shape (2 차원도형 ) Splines NURBS Curves Extended Splines Standard Primitives Box ( 상자 ) Cone ( 원뿔 ) Sphere ( 구 ) GeoSphere ( 측지적구 ) Cylinder ( 원기둥 ) Tube ( 관 ) Torus ( 도넛 ) Pyramid ( 피라미드 ) Teapot ( 주전자 ) Plane ( 평면 ) AutoGrid 이미생성되어있는오브젝트의한쪽면을격자 (Grid) 로이용하여, 새로운오브젝트생성
Box Cube: 정육면체 (1번드래그 ) Box: 직육면체 (1번드래그 + 1번클릭 ) Length, Width, Height: 길이, 폭, 높이 Length Segs, Width Segs, Height Segs: 길이, 폭, 높이의세그먼트개수 Generate Mapping Coords: 텍스처매핑코드자동생성 Cone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2번클릭 ) Radius1, Radius2 : 윗면또는밑면반지름 Height: 높이 Height Segments: 높이의세그먼트개수 Cap Segments: 윗면 / 밑면의세그먼트개수 Slice On: From~To 각도의슬라이스
Sphere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Radius: 반지름 Segments: 세그먼트 Hemisphere: 반구 (0.0~1.0) Slice On: From~To 각도의슬라이스 Base To Pivot: 지역축을베이스로이동 GeoSphere Diameter: 지름이용 (1번드래그 ) Radius: 반지름 Segments: 세분화횟수 Geodesic Base Type: 베이스종류 Tetra(4면체 ), Octa(8면체 ), Icosa(20면체 ) Hemisphere: 반구
Cylinder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1번클릭 ) Radius, Height: 윗면 / 밑면의반지름과높이 Height Segments: 높이의세그먼트개수 Cap Segments: 윗면 / 밑면의세그먼트개수 Slice On: From~To 각도의슬라이스 Tube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2번클릭 ) Radius1, Radius2 : 안쪽또는바깥쪽반지름 Height: 높이 Height Segments: 높이의세그먼트개수 Cap Segments: 윗면 / 밑면의세그먼트개수
Torus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1번클릭 ) Radius1: 바깥쪽원반지름 Radius2: 두께원반지름 Rotation, Twist: 두께원의회전과비틀림 Segments: 바깥쪽원의세그먼트개수 Sides: 두께원의세그먼트개수 Pyramid Base/Apex : 대각선 (1번드래그 + 1번클릭 ) Center: 중심부터출발 ( 위와동일 ) Length, Width, Height: 길이, 폭, 높이 Length Segs, Width Segs, Height Segs: 길이, 폭, 높이의세그먼트개수 Generate Mapping Coords: 텍스처매핑코드자동생성
Teapot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Radius: 반지름 Segments: 세분화횟수 Teapot Parts: Body( 몸체 ), Handle( 손잡이 ), Spout( 주둥이 ), Lid( 뚜껑 ) Plane Rectangle: 직사각형 (1번드래그 ) Square: 정사각형 ( 위와동일 ) Length, Width: 길이, 폭 Length Segs, Width Segs: 길이와폭의세그먼트개수 Rendering Multipliers: 렌더링옵션 Generate Mapping Coords: 텍스처매핑코드자동생성
Extended Primitives Hedra ( 다면체 ) Torus Knot ( 매듭 ) ChamferBox ( 모서리가둥근상자 ) ChamferCyl ( 모서리가둥근원기둥 ) OilTank ( 오일탱크 ) Capsule ( 알약 ) Spindle ( 방추 ) Hose ( 호스 ) Prism ( 프리즘 ) L-Ext, C-Ext, Gengon, RingWave ChamferBox Cube: 정육면체 (1번드래그 + 1번클릭 ) Box: 직육면체 (1번드래그 + 2번클릭 ) Length, Width, Height: 길이, 폭, 높이 Fillet: 둥근모서리의반지름 Length Segs, Width Segs, Height Segs: 길이, 폭, 높이의세그먼트개수 Fillet Segs: 둥근모서리의세그먼트개수
ChamferCyl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2번클릭 ) Radius, Height: 윗면 / 밑면의반지름과높이 Fillet: 둥근모서리의반지름 Height Segs: 높이의세그먼트개수 Fillet Segs: 둥근모서리의세그먼트개수 Cap Segs: 윗면 / 밑면의세그먼트개수 Spindle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2번클릭 ) Radius, Height: 윗면 / 밑면의반지름과높이 Cap Height: 뚜껑의높이 Overall/Centers: 오브젝트전체 / 옆면높이 Blend: 둥근모서리의반지름 Cap Segs: 윗면 / 밑면의세그먼트개수 Height Segs: 높이의세그먼트개수
OilTank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2번클릭 ) Radius, Height: 윗면 / 밑면의반지름과높이 Cap Height: 뚜껑의높이 Overall/Centers: 오브젝트전체 / 옆면높이 Blend: 둥근모서리의반지름 Height Segs: 높이의세그먼트개수 Capsule Edge: 지름이용 (1번드래그 + 1번클릭 ) Radius, Height: 윗면 / 밑면의반지름과높이 Overall/Centers: 오브젝트전체 / 옆면높이 Height Segs: 높이의세그먼트개수
Another Extended Primitives Hedra Torus Knot L-Ext C-Ext RingWave Hose Etc. Doors ( 문 ) Pivot ( 여닫이 ) Sliding ( 미닫이 ) BiFold ( 접이문 ) Windows ( 창문 ) AEC Extended Foliage ( 잎혹은나무 ) Railing ( 난간혹은울타리 ) Wall ( 벽 ) Stairs ( 계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