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차산업혁명과 SW R&D 정책 >
< 통신비절감대책, 무엇이달라지나요? > 통신비절감대책 무엇이달라지나요 지원금에상응하는요금할인이 로상향시켜통신비를절약할수있습니 다 선택약정할인율 적용시기존데이터무제한상품은월 만원이하 만 원 만 원 로요금이내려갑니다 기초연금수급자어르신은통신비 만 원을할인받을수있습니다 또한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수급자 차상위계층도월 만 원추가감면혜택을받게됩니다
지원금을받지않고대리점 판매점에서새단말기를구입하는이용자 약 정완료후단말기를계속사용하는약정종료이용자 국내 외에서직접 단말기를구입하거나 지원금없는중고단말기를구입한이용자라면요금할인을받을수있습니다 이제출근길은막혀도와이파이는막히지않습니다 버스 만대에공공 구축하고전국학교에 만개의 망을구축합니다 또한 지하철내의 품질을 와 로품질개선을유도하고있습니다
보편요금제도입을통해적정요금으로기본적인음성및데이터를이용할수있게보장합니다 덕분에 요금제의요금인하가됩니다 알뜰폰서비스제공사업자에게전파사용료감면연장 도매대가인하등의지원으로더저렴하고파격적인알뜰폰요금제출시를지원합니다 출처 정책브리핑 정책플러스 카드뉴스
< 디스플레이시장 OLED 로전환추세 > < 2018 년 AR 원년을준비하는 2 세대 AR 글래스 제품들 > 세계디스플레이시장 에서 로전환되는추세 시장조사기관 마킷에따르면 는프리미엄시장에서급성장하며판도를흔들고있는상황 이에따라글로벌 시장은 년 만 대에서올해는 만대 년에는 만대까지확대될전망 특히애플이하반기출시할아이폰 에 패널을채택하면서스마트폰 시장에서는본격적인 시대가열릴전망 Ⅰ. 서론페이스북, 삼성전자, 소니등거대기업들이제품경쟁을벌이고있는 VR( 가상현실 ) 시장과달리, AR( 증강현실 ) 분야에서는포켓몬GO 정도가관심을끌고있을뿐일반인에판매되는전용기기를찾아보기어려움. 그러나 AR 기기는 VR 기기보다먼저등장했으며, 구글이글래스사업을철수한이후에도여러업체들이꾸준히제품개발을이어오고있음. MS가홀로렌즈를출시한것을비롯, 성능을개선한 2세대 AR 기기들이모습을드러내며 2018년 AR시장원년의도래를준비하고있음 Ⅱ. 본론 1. VR( 가상현실 ) 용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HMD) 가다수출시된것에비해일반인에판매되는 AR( 증강현실 ) 용기기는별로없는상황이지만, AR기기는 VR 기기보다먼저등장했음 성장세에따라국내업체투자대폭확대 디스플레이는 년까지국내에 조원과중국광저우에 조원등총 조원을투입키로결정 이는지난 년예상했던 조원투자에비해 배늘어난규모 국내에선시장선점을이어가기위해대형 에 세대 선행 투자및 건물및 투자건을포함해약 조원의투자를진행 중국광저우에선늘어나는글로벌수요에대응하기위해 세대 공장설립 지난 월구글이차세대스마트폰에탑재할예정인 패널의원활한 수급을위해 디스플레이에 조원규모의자금지원협상을진행하면서 이와같이결정 출처 뉴시스 디스플레이 에 조배팅 대형 주도권강화 중소형 영향력넓힌다 o 주요 VR용 HMD가일반소비자용으로출시되기시작한것은 2016년이지만, 일반대중을위한 AR 글래스들이등장한것은 2012년경으로이들을 1세대 AR 글래스라부를수있음 o 1세대 AR 기기의대표적인제품은널리알려진 구글글래스 로 2012년 4월에처음공개되었으며, 2013년 2월개발자용부터정식판매를시작했는데당시가격은 1,500달러였음 o 발표당시구글은구글글래스를일상생활에서사용할수있는기기로자리매김했는데, 컨셉비디오를통해음성명령으로목적지까지경로를구글지도로검색하거나, 이용자가본것을자동으로인식하여관련정보를검색하여표시해주는등의활용사례를소개하였음 o 그러나실제로는배터리시간, 이미지인식정확도등여러문제점이드러났으며, 구글글래스의실제성능이컨셉비디오와는거리가먼것으로판명되자, 구글은 2015년 1월에일반용판매를중단하고다시연구개발단계에돌려보냈음
o 언론들이많은보도를했고소비자들의관심도높았지만, 결국구글이목표로한것은당시기술의한계를넘어선것이었다는평을받는것으로끝났으며, 이후구글은거의 3년이지난올해 6월에서야구글글래스기능의업데이트를다시시작하였음 2.구글글래스가세간의관심을독점하는바람에잘드러나진않았지만, 비슷한시기에여러일본업체가 AR 글래스를출시했으며기업시장에서조용한반향을일으키고있기도함 3. 기업용시장에서 기기의활용도는현재 기기의활용목적과거의흡사한데 주로설계및개발단계에서완성품의이미지를미리가상으로접해볼수있게해주는것임 o 도요타는생산기술부문에서 AR 기기를도입했는데, 이부문의역할은새로운자동차및부품에따라공장에서사용하는생산설비를개발 제조하는것으로, 엠리얼글래스는설계한생산설비가현장의작업자에게친화적인지여부를확인하는데사용되고있음 o 사실 AR 기기시장을선도적으로개척한곳은구글이아니라일본의복합기기업들이었는데 세이코엡손 은이미 2011년 11월에시야를가리지않고일반안경처럼주위를볼수있는시쓰루 (see through) 방식 AR 글래스 모베리오 (MOVERIO) BT-100 을출시한바있음 [ 그림 2] 도요타가도입한캐논의엠리얼 < 자료 > Seiko Epson [ 그림 1] 세이코엡슨의모베리오 BT-350 o 모베리오글래스는 HMD와외부컨트롤러로구성되어있으며 OS는안드로이드를채택했는데, 세이코엡손은초기 BT-100 모델을주로소비자엔터테인먼트용도로판매했지만이후 2014년 4월에출시한후속모델 BT-200은기업용임을강조하는전략으로선회 o 2017년 5월말에출시된모베리오시리즈의최신모델 BT-350은 OLED 디스플레이를채택했으며멀리볼수록화면이크게보이는데, 세이코엡손은 320 인치대형개인용극장을구현할수있다는컨셉을강조하며다시소비자엔터테인먼트시장을공략하려는모습을보이고있음 o 캐논역시 2012년 7월 엠리얼 (MREAL) HM-A1 제품을출시했는데, 캐논은이제품을 MR( 혼합현실 ) 기기라불렀으며설계및디자인등의용도에특화된기업용기기로자리매김하였는데, 실제로캐논의 AR 글래스를빠르게도입한곳은도요타와혼다등자동차기업들이었음 o 새로운생산설비를디자인할경우 3D 컴퓨터그래픽모델을작성한다음, 생산설비를사용하게될여러작업자들에게엠리얼을착용하여 3D 모델을보면서피드백을하게하는데, 이를통해공장에서앞으로다룰새로운설비를작업자들이실제크기로미리체감해보게할수있음 o 작업자들은 일하기에작업대가너무낮다 거나 버튼위치가좀더오른쪽에있어야한다 등의구체적소감이나수정요구사항을피드백할수있게되는데, 현실에가상현실을투영할수있는 AR 글래스의특성을충분히살린활용법이라할수있음 3. 미국에서도구글의글래스사업철수에아랑곳않고몇몇업체가 AR 글래스제품을출시해오고있는데, 여기에는반도체분야거인인인텔도포함되어있음 o 미국에서기업용 AR 글래스의선구자라고할수있는곳은 1997년에설립된 뷰직스 (Vuzix) 인데, 원래군사용디스플레이기술을개발하던이곳은 2013년 1월 CES 가전전시회에서첫번째소비자용 AR 글래스 M100 을발표했으며그해 12월 999 달러에정식출시하였음 o 뷰직스는 2009년에나스닥에기업공개 (IPO) 를했으며, M100 출시이후인 2015년 1월에는인텔로부터 2,500 만달러의투자를유치하는동시에인텔과웨어러블기기및 AR 사업부문에서전략적제휴를체결하였음
o 인텔은 2016년 11월뷰직스와업무제휴를종료한다고발표했는데, 이는인텔의관심이떨어졌기때문이아니라오히려 VR과 AR을인텔의차기주축사업의하나로자리매김하며보다적극적으로독자적인행보를하기로결정한데따른것임 o 디자인면에서보면뷰직스나레콘처럼외부에투영기를붙이는방식이아니라 모두내부에탑재하고있으며, OS 는엡손의모베리오와마찬가지로안드로이드를 채택했으나별도의외부컨트롤러없이내부에통합한것이차이점 5. 1 세대 AR 글래스개발업체들이나름의미있는행보를보이며그들 만의경쟁을벌이고있지만, 아직이들제품이시장에서제대로인식되고 있다고보기는어려움 [ 그림 3] 인텔이인수한뷰직스의 M-300( 좌 ) 과인텔인인수한레콘인스트루먼트의레콘젯 ( 우 ) o 인텔은뷰직스에대한투자이후 2015년 6월에캐나다의 AR 글래스제조업체인 레콘인스트루먼트 (Recon Instruments) 를인수했는데, 레콘은 2008년창업해인텔에인수되기전까지주로스키와싸이클경주선수용 AR 글래스를생산 판매하던업체였음 4. 미국의 AR 글래스업체중주목해야할곳은 ODG 라는업체인데, 마이크로소프트에거액을받고기술을매각하여 MS의홀로렌즈출시에상당한영향을미쳤다는평을받고있음 o 오스터하우트디자인그룹 (Osterhout Design Group, ODG) 의행보는여러투자펀드로부터주목을받아왔는데. 1999년창업한이회사는미군과정부를대상으로한컨설팅및기술개발로성장해왔으며, 특히광학기술과관련해많은특허를보유하고있음 o ODG는 2013년 11월에 AR 글래스관련 81건의특허를마이크로소프트 (MS) 에 1억 5천만달러에매각했는데, 이때는아직 MS가 MR( 복합현실 ) 기기인 홀로렌즈 (HoloLens) 를발표하기전으로, 2015년 1월소개된홀로렌즈에는 ODG가보유했던기술이적용된것으로추정됨 o MS가인정한높은기술력을가진 ODG가 2015년 11월처음출시한 AR 글래스제품은 'R-7' 인데, 가격은 2,750 달러로이전의 AR 글래스제품들에비해몇배나높았지만제품으로서완성도도매우높은평가를받았음 o 엡손 BT-100 모델은 2011년 11월출시이래 2014년 1월까지판매대수가 5천대로목표인 1만대의절반에불과했으며, 뷰직스의 M100도 2015년판매대수가약 2,500대였는데개념자체가아직생소해이용자들이용도를모색중이라는점이판매부진의주요원인으로꼽혔음 o 성능이나기능, 가격등에서아직개선의여지가많다는지적도있는데, 특히기능면에서는 HMD의위치를 인식하여사용자의움직임과시선의방향에맞게영상을이동시키는 포지셔널트래킹 (positional tracking) 기능의개선이시급하다는평을받고있음 o 포지셔널트래킹은현재 VR용 HMD 기기에서는일반적인기능이지만 1세대 AR 글래스대부분은탑재하고있지않은데, AR 글라스를통해문자나영상등을투영할수는있지만이용자가움직이더라도문자와영상을이용자시선에서벗어나지않게계속투영하는것은어려움 o 현재는입력방법도제한적이어서 1세대 AR 글래스의입력인터페이스는안경테측면이나상단에있는버튼이나터치패드를사용하는것이대부분 o VR용 HMD 제품에는이용자가손에들고가상공간의물체를조작할수있는컨트롤러가포함되어있는경우가많지만, 1세대 AR 글래스에는컨트롤러가포함되어있지않으며음성입력및조작기능도제한적임 6. 이러한 1세대제품의한계를넘어선기능을갖춘 2세대글래스들의경쟁이시작되고있는데, 아직초기단계이지만 MS와애플등이참전하며판이커질조짐을보이고있음 o 2세대제품의서막을연것은마이크로소프트로, 2016년 3월홀로렌즈 (HoloLens) 를개발자전용으로 3천달러에판매하기시작하였음 o 미국의스타트업 다큐리 (DAQRI) 가개발한제품은오토바이헬멧처럼생긴 AR 기기인데, 제품명도 스마트헬멧 이며안경타입의제품에비해시야가넓고보다고성능의 CPU와센서를탑재할수있다고함 [ 그림 4] ODG 의 R-7( 위 ) 과마이크로소프트홀로렌즈 ( 아래 ) 의산업현장활용사례
[ 그림 5] 다큐리의스마트헬멧 o 다큐리의스마트헬멧은이미몇몇산업현장에서시설관리용으로도입되었으며, 네덜란드의경찰청이도입한데이어최근에는미국해군이전투함에도입한다고발표하였음 o 이밖에도올해말에 AR 글래스제품을출시예정인 메타 (Meta), 구글과알리바바로부터 14억달러의투자를유치했지만아직한번도실제제품을발표하지않고있는베일에쌓인 매직리프기업 (Magic Leap) 등이 2세대 AR 시장을이끌것으로기대되고있음 o 스냅챗 (Snapchat) 메신저를운영하고있는 스냅 (Snap) 도 AR 글래스시장에뛰어들었으며, 애플역시모종의 AR 기기를개발중이라는루머가끊이지않는등, 거대기업과스타트업들이 2세대 AR 글래스시장을향해물밑에서치열한경쟁을벌여나가고있음 7. 기술산업에서보통실제적인시장경쟁은 2세대이상의제품에서벌어지므로, 현재개발중인 2세대제품들이다수출시될 2018년이 AR의진정한원년이될것으로예상됨 o 일반적으로새로운분야의제품이등장할경우첫번째세대의역할은시장을개척하는의미가크며, 실제적인개발경쟁과시장경쟁은 2세대이상에서치열하게전개됨 o VR 시장도 1세대제품들의시행착오를극복한 2세대제품들이 2016 년에다수등장하며본격적인행보를시작했는데, AR 시장도이와유사해서 2세대제품들이다수등장하게될 2018년이실질적인 AR 원년이될것이란전망이나오고있음 o 여기에는 VR의도움이크게작용할것으로보이는데, VR 시장의대두로인해 AR에대한소비자의인지도가높아졌으며, 동시에 VR 기기의한계가자연스레 AR에대한관심으로이어질것이란분석임 o VR 기기들이응용분야를넓히려애쓰기는하지만아직은게임에만치우쳐있으며게임분야를벗어나면 VR 기기에본질적으로내재된 사회적고립 의문제에직면할수밖에없는데비해, AR 기기들은다큐리나캐논의예에서보듯이미 B2B 시장에서좋은반응을얻고있기때문 o 시장이거는기대는 VR 분야보다 AR 분야가훨씬큰것으로나타나는데, 시장조사기관디지-캐피털 (Digi-Capital) 이발표한예측에따르면, 2018년까지는 VR 시장규모가AR 을웃돌겠지만, 2019년에반전하여 2021년 AR 시장규모는 VR의 4배인약 800억달러에달할전망 < 자료 > Digi-Capital [ 그림 6] 2016~2021 VR/AR 시장매출전망 o 2017년하반기업체들의움직임을보면이런전망이현실화될지를가늠할수있을것으로보이며, 특히애플의움직임이주목받고있는데, 스마트폰을이용한 모바일 AR 기술이향후 AR 기기시장확대를견인할것으로예상하기때문 < 출처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주간기술동향 1806 호 (2017.7.26. 발행, 2018 년 AR원년을준비하는 2세대 AR글래스 제품들 ) >
< 무선충전 > 무선충전방식에는자기유도 자기공명방식이있는데현재사용되는건인체에안전하다고알려진자기유도방식입니다 자기유도방식원리는송전부코일에서자기장을발생시키면인접한수신부코일에서전기가유도되는전자기유도원리를이용한충전방식입니다 즉 충전패드에전원을공급하면전기가코일에흘러만든자기장이휴대폰에전달되고이를다시전기로바꾸어서충전되는원리입니다 전자기유도충전방식 충전기내부코일로인공적으로자기장을만들어주변기기에전력을전달 충전기와접촉이필요 케이블연결대비 충전이가능 수 이내근거리충전만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