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목표 조형요소와원리에대해이해하고, 대상의형태에서조형미를파 악한다. 단원소개세상만물은여러가지형태와빛깔을띠고있다. 크기도, 색깔도, 재질도각기다르다. 우리는물질에서조형미를발견함으로써대상의특징을보다잘이해하고적절하게활용할수있다. 개인의미적성장은조형요소와원리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자신의시각적감각과생활속에서의체험그리고미술문화에대한지속적인탐구를필요로한다. 이단원에서는조형의기본적인요소와원리를익히고, 형과색이어우러져어떠한조형미를이루게되는지알아본다. 조형언어 040 2 선과드로잉 046 3 찬란한색 050 4 색과함께 054 2 3 4. 폰타나, 피닉스 44 쪽 2. 김선형, 가든 43 쪽 3. 오펜하 임, 모피로된컵, 컵받침, 스푼 42 쪽 4. 최예태, 붉은벽돌 집 44 쪽
선재구성면재구성양재구성 조형요소와원리의시각적효과를이해하고, 특징을살려표현한다. 우리주변의모든사물들에는감각적, 형식적, 표현적, 기법적특성의구성요소와 원리들이포함되어있다. 조형요소와원리를활용해주변사물들의미적특징을찾아보자. 이민우 ( 학생작품 ) 자전거 ( 철사 / 7 5 2cm) 김석채 ( 학생작품 ) 구성 ( 종이 / 2 29 25cm) 이민정 ( 학생작품 ) 요가 ( 찰흙 / 0 5 6cm) 조형요소 점 점 선 면은이미지를만드는기본요소들이다. 특히점dot은조형활동에서표현의최소단위로, 점의크기나모여있는방향에따라다른느낌을줄수있다. 선line은점이움직인궤도를따라만들어지며, 사물의외곽을구성해윤곽을나타낸다. 직선, 수평선, 수직선, 사선, 곡선등을이용해모양이나형태, 방향 형 모양, 형 shape, 형태form 는겉으로나타나는사물의생김 새나모습을말하는것으로, 공간속에서일정한크기, 색채, 질감을지닌다. 성, 감정, 운동감, 조형의지등을표현할수있다. 면 plane은선의이동에따라폭이확대되면서만들어진것으로, 2차원의넓이를갖는다. 최원영 ( 학생작품 ) 얼룩말 ( 종이 에채색 / 54 40cm) - 무채색으로 점을찍어형태를완성하였다. 허스트 (Hirst, Damien / 영국 / 965~) 클로로제닉애시드 ( 캔버스에페인트 / 4.5 84cm / 997년 ) - 명확한하나하나의색점들을보여주는작품이다. 피망의형태 - 생활속의사물들을클로즈업하거나절단해살펴보면우리가미처알지못했던재미있는형태를발견할수있다. 가우디 (Gaudí y Cornet, Antonio / 에스파냐 / 852 ~926) 카사밀라의전경 ( 바로셀로나 / 906~90 년 ) - 구불구불굴곡을이루는건물형태가독특한조형미를이룬다. 이길래 ( 한국 / 96~) 응집-빨간사과 ( 스테인리스스틸, 채색 / 40 40 선 색 color 은물체의표면에반사된빛의파장이우리의눈에지각되는것으로, 빛 90cm / 2009년 ) - 화장품의빈뚜껑을연결해사과형태를만들었다. 이없으면우리는색을인지할수없다. 색의속성에는유채색을종류별로분류한 색상, 색의밝고어두운정도를나타내는명도, 색의맑고탁한정도를나타내는채 도가있다. 브네 (Venet, Bernar / 프랑스 / 94~) 두개의비결정적선 ( 강철 / 265 330 375cm / 2004년 ) - 공간을도화지삼아드로잉한듯강철의유연한곡선미가살아있다. 조병왕 ( 한국 / 969~) 기하학적칼드로잉 04-0-09( 유제면에스크래 치, UV 바니시 / 49.3 43 / 2009 년 ) - 표면전체를칼과철자를이용해긁 어수천개의수평선을창출하였다. 면 알베르스 (Albers, Josef / 독일 미국 / 888~976) 사각형에대한경의 : 상호침투A( 메소나이트에유채 / 22 22cm / 969 년 ) - 4개의사각형이깊이있는색면을이루었다. 이민경 ( 학생작품 ) 봄 ( 종이에채색, 색종이 / 4 9cm) - 붉은계열의색 조합을통해색면을구성하였다. 킴 (Kim, Byron / 미국 / 96~) 제유법 ( 캔버스에유채, 왁스 / 256 개의패널, 각 20.5 25.5cm / 99 년 ) - 피부색에따른사회 문화적구분을갈색계열의색들을이용해상징적 으로표현하였다. 여러가지의색연필 - 선명한갖가지색상을한눈에알 수있다. 040 Ⅱ. 조형언어의이해. 조형언어 04
질감 texture은손으로만지거나시각적으로느껴지는촉감으로, 표면의재질감을말한다. 화면에거칠고두터운표면효과를내기위해안료를두껍게칠해나타내기도한다. 양감 volume은물체의부피나무게에대한감각을말한다. 미술에서양감은실재감을느끼게하는중요한요소로서, 형이나형태, 색채, 원근, 빛에따른음영의표현등을통해나타낼수있다. 2 조형원리 비례 propertion는부분과전체혹은부분과부분의상호관계를말한다. 각부분을조화롭게만드는비례에서 :.68의황금분할은 가장이상적인비례로쓰인다. 책, 복사용지, 신용카드등우리주변의많은사물들이황금비례를이루고있다. 청소년버스카드 - 카드의가로와세로길이는황금비례를이룬다. 전통조각보 - 다양한면의비례미가돋보인다. 러시아인형들 - 인형의크기가일정한비례로줄어들고있다. 오펜하임 (Oppenheim, Méret / 스위스 / 93~ 뒤뷔페 (Dubuffet, Jean / 프랑스 985) 모피로된컵, 컵받침, 스푼 ( 모피 / 높이 / 90~985) 층상의살덩어리 ( 혼합 7.5cm / 936년 ) - 털로만든커피잔이상식에서재료 / 65 54cm / 954년 ) - 재료벗어난새로운질감을부여한다. 자체가지닌질감을활용해얼굴을표현하였다. 문주원 ( 학생작품 ) 고양이 ( 신문지, 한지에채색 / 9 5 8cm) 공간 space에는거리와깊이가있기때문에 2차원의평면에공간을나타내기위해서는원근법을활용해환영illusion을만들어야한다. 감상자들은이러한조형적질서를 3차원의공간으로인식하게된다. 또한, 입체작품에서의공간은작품이차지하는실공간과작품을둘러싼허공간으로나뉘며, 3차원의공간은그자체로미술의재료가되기도한다. 생팔 (Saint-Phalle, Niki de / 프랑스 / 930~2002) 물구나무를선나나 ( 천, 양털, 페인트, 철망 / 08 05 50cm / 965년 ) - 역동적인모습으로색채와양감을강조하였다. 조화 harmony는성질이다른두개이상의요소또는부분이서로차이점을갖고대립하면서도전체적으로잘어울리는것을말한다. 만틸라 (Mantilla, Alberto / 콜롬비아 / 960~) 허그소금통과후추통 ( 도자기 / 2003년 ) - 서로맞물리게디자인된이제품은형태와함께흑백의조화를이룬다. 김선형 ( 한국 / 963~) 가든 ( 한지에혼합재료 / 240 240cm / 2008년 ) - 서로다른 6개의그림들이색채와형태의조화를이루며하나의그림을형성하였다. 통일 unity은여러개의사물들이일정한규칙이나체계에의해하나로조직되는것을말한다. 지나친통 키리코 (Chirico, Giorgio de / 그리스 이탈리아 / 888~978) 거리의우수와신비 ( 캔버스에유채 / 85. 69.2cm / 94 년 ) - 2차원의평면에서원근감과공간감을표현하였다. 일은경직되고지루해보일수있으므로변화의요소를적절히가미하는것이좋다. 박은선 ( 한국 / 969~) 이중공간 ( 벽면에채색, 라인테이프, 거울, 영상 / 2008년 ) - 테이프로선을긋고채색해새로운공간을창출하였다. 조형요소의종류와특징은무엇인가? 미술작품이나주변대상에서발견한특징적인조형요소를설명해보자. 공간을새롭게인식해창의적으로활용한작품을찾아이야기해보자. 서도호 ( 한국 / 962~) 유니폼 ( 직물, 플라스틱, 스텐레스스틸, 바퀴 / 50 26 366cm / 996 년 ) - 한치의흐트러짐도없이줄을맞춰나열된교복을통해서통일감을느낄수있다. 단체복의어우러짐에서통일과변화의요소를함께느낄수있다. 042 Ⅱ. 조형언어의이해. 조형언어 043
균형balance 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안정을 이루는 것 이다. 미술에서의 균형은 단지 물리적인 무게에서 오는 것이 아 창의성을 키우는 표현 활동 학년 반 이름 김종욱 조형 요소와 원리 찾기 니라 시각적 판단을 통해 이루어진다. 다음의 작품에 반영된 조형 요소와 원리를 찾아보고, 그 요소들이 그림 전체에 주는 콜더(Calder, Alexander / 미국 / 898~976) 프레스크 느낌을 말해 보자. 언 트라이앵글(채색된 철판과 철사 / 65.4 09.2 35.2cm / 965년) - 무거운 철로 만든 철판들이 비대칭의 균형을 이 루고 있다. 조형 요소 면과 형, 색 조형 원리 율동과 색의 대비 석가탑(화강석 / 높이 0.4m / 75년) - 튼튼한 2층의 기 단이 탑의 무게를 지탱하며, 점차적으로 좁아지는 형태로 대칭적인 균형미가 빼어난 작품이다. 노란 별이 떠 있는 밤 하늘에서 추락하고 있는 사람의 동 세가 느껴진다. 단순한 색 면과 형태가 주제를 더욱 명확하게 보여 주고 있는 것 같다. 느낀 점 마티스(Matisse, 대비 또는 대조contrast 는 서로 대립하는 이질적인 두 개 이상의 요소가 대립을 Henr i / 프랑스 / 869~954) 이카루 통해 나타나는 변화를 말한다. 미술 작품에서 명도 대비, 채도 대비, 색상 대비, 한 스(색종이 / 947년) 난 대비, 보색 대비, 면적 대비 등을 찾아볼 수 있으며, 이 밖에도 빛의 대비, 색채 대 비, 선의 대비 등 다양한 대비 혹은 대조를 발견할 수 있다. 딸기 - 초록 잎과 빨간 과실이 선명한 대비를 이룬다. 황금 비례 폰타나(Fontana, Franco / 이탈리아 / 933~) 피닉스(사진 / 40 황금 비례( :.68)는 주어진 길이를 가장 이상적으로 나누는 비례로 고대 그리스의 피타고라스가 59.5cm / 979년) - 수직과 수평, 빨강과 파랑의 극명한 대비가 두드러 진다. 이를 정의한 이후 건축이나 미술품 등에서 즐겨 사용되었고, 오늘날에도 일상 용품 등에 다양하게 활 최예태(한국 / 937~) 붉은 벽돌집(캔버스에 유채 / 45.5 53cm / 용되고 있다. 생활 속의 다양한 황금 비례를 찾아보자. 2007년) - 단순한 화면 구성과 강렬한 색채 대비를 보여 준다..68 파르테논 신전(대 율동rhythm은 형태나 선, 색 등이 반복repetition, 점증gradation하면서 각 부분 사이 리석 / 기원전 5세기) 에 시각적인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생기는 동적인 질서를 말한다. 또한 동세 와 높이가 황금 비례.68 - 신전 정면의 너비 를 이룬다. 는 그림이나 조각에서 느끼는 운동감을 말한다. 황금 비례의 A4.68 용지 밀로의 비너 스(대리석 / 높이 202cm / 기원전 00년경) - 배꼽 을 기준으로 상 반신과 하반신이 앵무조개의 황금 비례 베르트랑(Bertrand, Yann Arthus / 946~ / 프랑스) 열대림을 밀어내고 기름야자나무를 새로 심어 놓은 모습(인도네시.68 황금 비례이다. 조형 요소와 원리의 개념을 말해 보자. 조형 요소와 원리를 이용해 주제를 표현해 보자. 생활 속의 황금 비례를 찾아보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보자. 아 보르네오 섬 / 2008년) - 대지에 형성된 구불거리는 선의 반복에서 율동미를 느낄 수 있다. 044 Ⅱ. 조형 언어의 이해. 조형 언어 045
2 드로잉의의미와범위를이해하고, 선의특성을살려드로잉한다. 실레 (Schiele, Egon / 오스트리아 / 890~98) 손을모으고있는자화상 ( 종이에연필, 구아슈 / 47.5 3.5cm / 93 년 ) - 간결하면서도함축적인선과옅게가미한채색으로작가자신의내면을표현하였다. 드로잉 drawing 은 그리다 ( 선을 ) 긋다 라는뜻으로, 주로단색의선으로표현된다. 예전에는 소묘素描, 데생 Dessin, 스케치 Sketch 와같이밑그림의의미로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하나의독 고인혜 ( 학생작품 ) 고양이 ( 종이에연필 / 22 6cm) - 고양이의얼굴을클로즈업해털의질감과투명한눈동자를정밀하게묘사하였다. 자적인창작물로평가받기도한다. 드로잉연습은단순히대상을묘사하는것을뛰어넘어다양한관점에서대상을관찰하고지각하는능력을갖게한다. 선으로표현하는드로잉 연필 목탄 콩테 김태헌 ( 학생작품 ) 구 ( 종이에연필 / 33 45cm) - 명암을살려그린구드로잉이다. 색연필 파스텔 마카 펜 김지민 ( 학생작품 ) 인물의여러가지자세 ( 종이에콩테 / 54 78cm) - 드로잉은인물의형태를묘사하고포즈를연구하는데유용하다. 다양한재료에의한질감 - 드로잉표현재료에따라 선의느낌이나질감을다르게나타낼수있다. 붓 권혜빈 ( 학생작품 ) 꽃과과일이있는정물 ( 검은종이에스크래치 / 7 25cm) - 대상의질감과형태를선으로긁어표현하였다. 서세옥 ( 한국 / 929~) 군무 ( 종이에수묵 / 62 262cm / 989년 ) - 농묵에서담묵으로붓을자유자재로사용해인간군상을율동감있는선으로표현하였다. 박우진 ( 학생작품 ) 블 라인드컨투어드로잉 ( 종이에파스텔 / 27 39.5cm) - 시선을대상 에고정한채종이에서 선을떼지않고연속해그리는드로잉표현이다. 드로잉재료에따른여러가지질감과느낌을알아보자. 대상을쫓는눈과손의 드로잉의의미를이해하고마음에드는드로잉재료를선택해주제를나타내보자. 협응력이요구된다. 재료의특성을살려주제를효과적으로표현하였는가? 046 Ⅱ. 조형언어의이해 2. 선과드로잉 047
2 드로잉의확장 움직이는선드로잉 을위한스케치 (2005 년 ) 드로잉은전통적인드로잉재료외에도의도에따라다양한표현재료들을사용할수있으며, 구상단계에서작품의주제를자유롭게표현하기위해아이디어스케치나간단한드로잉, 크로키, 정밀묘사, 세밀화, 백묘白描등의여러가지방법을쓸수있다. 선의굵기, 방향, 강약, 속도에따라, 그리고재료가지닌특성에따라드로잉은매우광범위하게표현된다. 설원기 ( 한국 / 95~) 꽃이있는정물 ( 한지에먹, 목탄 / 00 70cm / 200년 ) - 대담한정물배치에따른화면분할과간결한묘사에서단순한구성미를느낄수있다. 롱고 (Longo, Robert / 미국 / 953~) 무제 ( 부분 )( 종이에목탄, 흑연, 잉크 / 243.8 2.9cm / 982년 ) - 움직임이정지된현대인의모습을급격한구도로포착하였다. 전수천 ( 한국 / 947~) 움직이는선드로잉 ( 흰천, 열차 / 5,500km / 2005년 ) - 미국의동서부를횡단하는기차를천으로포장하고협업을한사람들과함께열차에 7박 8일간을탑승하면서움직이는선드로잉의궤적을그려냈다. 대지를캔버스로, 열차를붓으로이용해그려낸드로잉프로젝트이다. 심지윤 ( 학생작품 ) 나무 ( 철사 / 35 30 30cm) - 철사를이용해입체감있게선드로잉을하였다. 로드 (Rhode, Robin / 남아프리카공화국 독일 / 976~) 스토리텔러 ( 퍼포먼스 / 2006년 ) - 스트리트아트의하나로낙서하듯그린분필드로잉이다. 분필로벽에그림을그리고, 작가의퍼포먼스를결합시켜생동감있는나무의선들을묘사하였다. 이윤미 ( 한국 / 97~) 그낯설음, 익숙함 ( 혼 합재료 / 가변설치 / 2007 년 ) - 공간전체를 활용한드로잉작업이다. 곽선경 ( 한국 / 966~) 검정마스킹테이프드로잉 ( 마스킹테이프 / 가변설치 / 2005년 ) - 마스킹테이프의선들이바닥으로흐르며드로잉의공간을확장시키고있다. 기법과재료에따라드로잉의표현이어떻게달라지는지알아보자. 참신한드로잉재료와방법을찾아창의적인드로잉을해보자. 표현재료와방법은드로잉의영역을어떻게확장시켰는가? 048 Ⅱ. 조형언어의이해 2. 선과드로잉 049
3 2 색의 혼합 색의 혼합으로 만들 수 없는 색 을 가리켜 3원색 이라고 한다. 색의 기초와 원리를 이해하고, 색의 속성을 파악한다. 마젠타 (Magenta) 빨강 (Red) 색광의 3원색은 빨강, 파랑, 초록 파랑 (Blue) 이고, 물감의 3원색은 마젠타, 시 시안 (Cyan) 초록 (Green) 노랑 (Yellow) 안, 노랑이다. 색의 혼합은 물감 색의 기초와 원리 색은 빛을 통해 인지되며, 빛은 파장의 길이와 주파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 다. 빛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 이나 자외선 같은 빛도 포함되어 있는데, 의 혼합뿐만 아니라 무대 조명과 길다 적다 같은 인위적인 색광에서도 이루 어진다. 파장 파장 간격 횟수 가산 혼합(빛의 혼합) - 빛의 3원색을 혼합 감산 혼합(물감의 혼합) - 물감의 3원색을 하면 백색광이 된다. 웹 디자인, 텔레비전 방송, 혼합하면 짙은 회색이 된다. 그림을 그리거나 영화 상영, 라이트 아트 등에 사용된다. 빛의 3 사진 인화, 인쇄 등에 사용된다. 물감의 3원색 원색 중 두 가지 색을 섞으면 물감의 3원색인 중 두 가지 색을 섞으면 빛의 3원색인 빨강, 파 마젠타, 시안, 노랑이 된다. 랑, 초록이 된다. 짧다 많다 장파장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가시광선 단파장 색을 직접 혼합하지는 않았지만 착시에 의해 섞여 보이는 현상을 가리켜 중간 뿐이다. 가시광선은 무지개나 프리즘의 혼합 이라고 한다. 중간 혼합은 색의 회전에 의한 회전 혼합 과 색의 나란한 배치 스펙트럼 현상에서 볼 수 있는 일곱 가지 에 의한 병치 혼합 으로 나뉜다. 의 무지개 색광으로, 이 색광들은 각기 다 른 수치의 파장을 지닌다. 초록색을 중심 으로 파장이 길면 빨간색에, 파장이 짧으 면 보라색에 가까워진다. 이러한 가시광선이 물체에 부딪혀 반 아침(좌)과 저녁(우)의 산 풍경 - 같은 풍경이라도 아침에는 조금 푸르게, 해질녘에는 약 간 붉게 보인다. 2 3 사되어 우리 눈에 인지되는 색이 물체의 색팽이의 회전에 의한 회전 혼합 - 색팽이가 회전함에 따라 색이 혼합되어 가는 모습 색이 된다. 모든 물체는 일곱 가지 색광의 을 볼 수 있다. 회전 혼합은 색 면적의 비율에 따라 색상이 결정된다. 독특한 파장을 선별해 다르게 반사하고 박인영(학생 작품) 앵무새(종이에 사인펜 / 2 2cm) - 원색의 색 점을 찍어 시각적으로 색이 혼합되 어 보이도록 표현하였다. 흡수함으로써 고유한 색을 갖게 되는 것 이다. 우리가 쓰는 물감은 이러한 고유 물 체의 색을 가공해 만든 것으로, 아주 많은 색을 만들 수 있다. 모네(Monet, Claude / 프랑스 / 840~926). 햇빛이 비친 루앙 대성당, 외관(캔버스 에 유채 / 07 73cm / 894년) 2. 루앙 대성당, 쾌청(캔버스에 유채 / 07 73cm / 894년) 3. 흐린 날의 루앙 대성당(캔버스에 유채 / 00 65cm / 894년) - 빛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 하는 대상의 색을 포착하고자 계절과 시간대를 달리해 루앙 대성당을 연작하였다. 광원의 연색성 병치 혼합 - 빨강과 파랑을 작은 색 쇠라(Seurat, Georges Pierre / 프랑스 / 859~ 89) 퍼레 점으로 교차 반복시키면 두 색을 혼합 이드(캔버스에 유채 / 00 50cm / 888년) - 순색의 색 점 한 것처럼 보라색으로 보인다. 을 병치해 견고한 형태를 만들었다. 고유한 물체의 색이라도 빛의 색깔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우리 눈에 인지되는 색의 원리를 말해 보자. 주광색 빛 050 Ⅱ. 조형 언어의 이해 파란색 빛 빨간색 빛 계절이나 특정 시간대에 따라 달라지는 빛의 3원색과 물감의 3원색을 말해 보자. 색의 변화를 관찰하고, 보고서를 작성해 순색의 색 점들을 이용해 주제를 표현해 보자. 보자. 무수한 색 점들의 교차는 시각적으로 어떻게 혼합되어 보이는가? 3. 찬란한 색 05
3 색상환과 색입체 먼셀의 색입체는 전체적으로 달걀 모양의 타원형을 이루고 있다. 중심 개념 노트 우리는 각각의 색에 이름을 붙여 색상을 구분한다. 그러나 색상의 수는 무한하기 색상환 때문에 모든 색상에 이름을 붙일 수는 없다. 또한 각 색상은 그 선명한 정도와 밝고 가시광선의 스펙트럼 을 고리 형태로 연결 해 색을 배열한 것이다. 어두운 정도에 따라 또다시 무수히 많은 색으로 나뉜다. 이러한 색상에 대해 여러 축은 무채색이며 위로 갈수록 밝아져 하양이 되고 아래로 갈수록 어두워 져 검정이 된다. 중심축에서 멀어질수록 색이 선명해져 순색이 나타나는 데, 순색의 명도와 채도는 색상에 따라 다르다. 색상, 명도, 채도 등 학자들은 각각의 고유한 색상을 정해진 수치에 따라 구분하였는데, 미국의 화가이 색입체 색의 3가지 속성의 색입체의 횡단면도 - 같은 명도에서 색상과 자 색채 연구가인 먼셀(Munsell, Albert Henry / 858~98)은 색상, 채도, 명도에 따라 다 관계를 3차원의 공간에 계통적으 채도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색입체의 횡단 음과 같은 색채 체계를 만들었다. 로 나타낸 입체 구조물이다. 면이다. 중심축으로 향할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보색 빨강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쪽 색입체의 종단면도 - 무채색을 중심으로 보 에 있는 색을 가리킨다. 색이 되는 두 색이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두 색료일 경우 혼합하면 어두운 회 주 자 색의 채도와 명도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색이 되고, 색광일 경우 백색광이 주 황 된다. 두 색을 배색하면 가장 선명 0 한 배색이 되어 강한 대비 효과가 9 일어난다. 명청색 R 명탁색 YR RP 색입체 고명도 명청색 8 7 중탁색 순색 암탁색 3 암탁색 연두 고채도 중채도 저명도 암청색 GY PB 중명도 중탁색 2 암청색 남색 5 4 Y P 노랑 보라 6 0 저채도 G B BG 웹에서의 색상 먼셀의 0색상환 -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의 5가지 기본색을 배열하고, 중간색을 더해 만들었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주로 디지털 표색계가 사 까지 6개의 숫자 값을 사용하는 것이다. Red 색상은 00~FF 용되고 있다. 모니터 상의 색상은 빛의 혼합을 사용하므로 까지 모두 256가지가 있으며, Green과 Blue를 각각 조합하면 RGB의 가산 혼합에 의해 표현된다. 웹 색상 코드HTML COLOR 6,777,26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눈은 CODE에는 반드시 # 기호를 앞에 붙여 색상 코드임을 표시하므 30,000가지 이상의 색을 감지하지 못한다. 록 초 파 랑 청록 로 알아보기 쉽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색상 코드 입력 란에 정해진 숫자를 기입하면 해당하는 색상이 정해진다. Red, Green, Blue의 순으로 각각 6진수를 사용해 쌍으로 표 색의 3속성 색상 Hue 그 색만의 독특한 성질을 말한다. 유채색에만 있고 의 3속성 중 채도에 가장 둔감하다. 채도가 없고 명도만 있는 무채색에는 없다. 하양, 회색, 검정 등을 무채색 이라고 하고, 무채색을 제외한 모 명도 Value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인간의 눈은 색의 든 색을 유채색 이라고 한다. 유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3속성 중 명도에 가장 예민하다. 먼셀 표색계에서는 검정을 0 지닌다. 또한 유채색은 채도가 가장 높은 순색과, 순색에 하양 하양을 0 으로 하여 모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이나 검정만을 혼합한 청색, 그리고 순색에 회색을 섞거나 하 채도 Chroma 색의 탁하고 맑은 정도를 말한다. 인간의 눈은 색 052 기하는데, 6진수란 0,, 2, 3, 4, 5, 6, 7, 8, 9, A, B, C, D, E, F Ⅱ. 조형 언어의 이해 색입체를 보고 명도와 채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가? 색의 3속성을 이해하고, 각각 설명해 보자. 먼셀의 0색상환에 중간색을 추가해 20색상환을 만들어 보자. 양과 검정을 모두 혼합한 탁색으로 나뉜다. 특수 기호 Red 채널 Green 채널 Blue 채널 # 00~FF 00~FF 00~FF #000000 #FF0000 #00FF00 #0000FF 3. 찬란한 색 053
4 색의대비와주요기능을살펴보고, 오방색에대해알아본다. 면적대비 연변대비 (= 경계대비 ) 색의대비 같은색이라도면적이넓고좁음에따라서색이다르게보이는현상이다. 면적이넓은것이면적이좁은것보다명도와채도가더높아보인다. 색과색이인접한부분이인접하지않은부분보다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가더욱뚜렷하게일어나는현상이다. 색은주변색에따라본래색의색상, 명도, 채도가다르게보인다. 이러한현상을 가리켜 색의대비현상 이라고한다. 색의대비를잘이해하고있으면색을활용하는데매우유용하다. 따뜻한색과차가운색 진출하는색과후퇴하는색 명도대비명도가다른두색을조합했을때밝은색은더밝게, 어두운색은더 채도대비주변색의채도에따라본래색이더맑게혹은더탁하게보이는현 빨강 주황 노랑계열의색들은따뜻한느낌을주고, 파랑 보라 남색계열의색들은시원한느낌을준다. 대체로따뜻하고화려한색, 밝고채도가높은색들은앞으로튀어나와보이고, 차가운색, 저채도 저명도의색들은뒤로들어가보인다. 어둡게보이는현상이다. 같은색이라도주변이어두우면밝아보이 상을말한다. 주황위의빨강보다회색위의빨강이채도가더높아보 고, 주변이밝으면어두워보인다. 오른쪽고양이의점이왼쪽고양이의점보다어둡게보인다. 인다. 창의성을키우는표현활동 색의대비노트만들기 여러가지색상지를활용해색의대비노트를만들어보자. 준비물 A4 크기의 20 색색상지, 스프링제본기, 스프링, 가위, 자, 칼, 풀등 색상대비 계속대비 ( 보색잔상 ) 주위색에의해색상이다르게보이는현상을말한다. 같은청록색잎 어떤색을일정시간보다가그색을치워버리면, 그자리에같은모 이지만파란색위에서는초록색에가깝고, 연두색위에서는파란색에가깝게보인다. 또, 초록위의연두는노랗게보이고, 노랑위의연두 양의보색잔상이나타나는현상을말한다. 위의파란색점을응시하다가하얀바탕으로시선을옮기면노란색잔상을볼수있다. 또, 빨. 색종이와가위, 칼, 자등의재료를준비한다. 2. 큰노트안에작은노트를끼우기위해가운데직사각형을색깔별로오려낸다. 3. 큰사각색상지를정리해양테두리에스프링철을 한다. 는초록에가까워보인다. 강을오래응시하다가노랑을보면황록색처럼보인다. 4. 작은색상지들도정리해따로스프링철하고, 양겉면에풀칠해큰노트의가운데에붙인다. 5. 작은노트와큰노트의색상을펼쳐다양한대비를 살펴볼수있다. 박선아 ( 학생작품 ) 색대비노트 ( 색종이 / 29 42cm) 보색대비보색대비란색상환표에서가장반대되는색상끼리배색을이루는것을말한다. 보색관계에있는두색을같이놓으면, 서로의영향으로색이선명하고더뚜렷하게보인다. 한난대비차가운느낌의한색과따뜻한느낌의난색을대비시켰을때따뜻한색은더따뜻하게, 차가운색은더차갑게보이는현상이다. 실생활에서색의대비를활용한예를찾아그느낌을이야기해보자. 색의대비노트를만들어다양한색의대비를표현해보자. 054 Ⅱ. 조형언어의이해 4. 색과함께 055
2 색의주목과기능 3 전통의색, 오방색 색은우리의일상을아름답게할뿐만아니라상징적의미를효과적으로전달하는기능을한다. 따라서색을활용할때에는특히색의주목성과명시성을고려해야한다. 주목성이란자극성이강해눈에잘띄는색의정도를말하고, 명시성은두색을배색하였을때멀리서도뚜렷하게잘보이는정도를말한다. 우리의생활에활용된다양한색의역할과기능을알아보자. 우리선조들은전통의색을의 식 주에서다양하게활용하였다. 오늘날에도한 복, 전통요리, 건축물등의장식에서아름답고기능적이며상징적인전통의색이가미된다양한사례를찾아볼수있다. 색의주목성과명시성 철길건널목표지판 - 빨강, 노랑등의 고채도, 난색계의색이주목성이높다. 색동저고리 - 액운을막고오래오래건강하게살라는기원의의미로돌이나명절에어린아이에게입혔다. 구절판 - 우리나라전통한식으로아홉칸 으로나누어진그릇에담긴음식이다. 형형색색의음식은시각과맛을돋운다. 성암사대웅전의단청 - 우리나라전통의색채로건물을화려하고아름답게장식하는단청은심미적기능뿐만아니라벌레, 습기, 화기등으로부터목재를보호하는기능도한다. 장미꽃 - 빨간꽃과초록잎의선명한대비가주목성을느끼게한다. 도로의교통표지판 - 노랑과검정의배색은명시도가뚜렷해교통안전, 공사안전등의표지판에다양하게쓰인다. 우리나라전통의색인오방색은태초에음과양의기운이생겨나하늘과땅이되고, 다시음양의두기운이토 목 금 화 수의오행을생성한다는음양오행사상에서유래한것으로, 오방정색 이라고도한다. 오방색의상징과의미 색의기능과역할 소화기 - 빨강은주목성이뛰어난색이어서금지, 위험, 정지, 긴급의의미로사용된다. 소화기나소방차등에활용된다. 사신도 비상문 - 초록은안전, 안내, 유도, 위생, 자연, 휴식등의느낌을준다. 황룡 ( 강서대묘 ) 청룡 ( 강서대묘 ) 백호 ( 강서중묘 ) 주작 ( 강서중묘 ) 현무 ( 강서대묘 ) 색황 ( 黃 ) 청 ( 靑 ) 백 ( 白 ) 적 ( 赤 ) 흑 ( 黑 ) 오행토 ( 土 ) 목 ( 木 ) 금 ( 金 ) 화 ( 火 ) 수 ( 水 ) 방위중앙동서남북 의미및활용 가장고귀한색이라고여겼으며, 임금의옷을만드는데사용되었다. 만물이생성하는봄의색, 또는귀신을물리치고복을비는색으로알려져있다. 결백과진실, 삶, 순결등을뜻한다. 우리민족은예로부터하얀색의옷을즐겨입었다. 생성과창조, 정열과애정, 적극성을뜻해가장강한벽사의빛깔로쓰였다. 인간의지혜를상징하는색으로여겨진다. 교통신호등 - 신호등은빨강과초록을이용해 보행자에게각각위험과안전을알린다. 포크레인 - 주황은위험을나타내어, 움직이는기계류, 구명보트, 구명대등주로안전과관련된곳에사용되며, 식욕을자극하는색감으로도사용된다. 오방잡색 ( 오간색 ) 유황 ( 硫黃 ) 녹 ( 綠 ) 벽 ( 碧 ) 홍 ( 紅 ) 자 ( 紫 ) 우리나라전통의색인오방색의상징과의미를설명해보자. 색의명시성과주목성의의미를설명해보자. 색의상징이나기능을활용한사례를생활속에서찾아이야기해보자. 오방색이활용된사례를찾아이야기해보자. 오방색의색감과의미를이용해전통문양을만들어보자. 056 Ⅱ. 조형언어의이해 4. 색과함께 057
깔끔정리 조형언어. 조형요소 점 조형요소의최소단위로, 점의크기나방향에따라다른느낌을전달 선 점이움직인궤적으로, 사물의외곽이나윤곽을형성 면 선이이동하면서폭이확대된형태로넓이를지님. 모양, 형, 형태 사물의외양으로, 공간속에서일정한크기, 색채, 질감을지님. 색 물체에반사된빛의파장으로인지됨. 질감 손이나시각적으로느껴지는촉감혹은표면의재질 양감 물체의부피나무게에대한감각 공간 평면혹은입체에서거리감과깊이를느낄수있음. 2. 조형원리 비례 부분과전체, 부분과부분사이의상호관계로, :.68을가장이상적인비례라하여 황금비례 라함. 조화 성질이다른두개이상의요소, 또는부분이서로 2. 감산혼합혼합할수록명도와채도가낮아짐 ( 물감의혼합 ). 3. 가산혼합혼합할수록명도가높아짐 ( 빛의혼합 ). 4. 중간혼합색을직접혼합하지않고나란히늘어놓거나 ( 병치혼합 ) 회전시켜혼합 ( 회전혼합 ) 하는것 5. 색입체색의 3가지속성을한눈에파악할수있도록조직적으로만든입체구조물 6. 색상환가시광선의스펙트럼을고리형태로연결해색을배열한것 4 색과함께. 색의대비주위색의영향으로색상, 명도, 채도가달라보이는현상 명도대비 주위색이명도가높으면어둡게, 명도가낮으면밝게보이는현상 채도대비 주위색이채도가높으면탁하게, 채도가낮으면맑게보이는현상 색상대비 주위색에의해색상이달라보이는현상 쏙쏙확인 조형요소와원리의시각적효과를이해하고창의적으로표현하였는가? 미술작품에나타난특징적인조형요소와원리를찾을수있는가? 오늘날드로잉의확장된개념과범위를이해하였는가? 감산혼합과가산혼합의차이점과그쓰임새를알고있는가? 색의대비를활용해표현하고자하는느낌을전달할수있는가? 오방색의상징과의미를설명할수있는가? 빛의 3원색은ᄀ,, 이고, 파란색점을응시하다하얀바탕으로시선을옮겼더 니같은크기의노란색잔상이보였다. 이는색의어떤 물감의 3원색은ᄂ,, 이다. 대비효과때문인가? ᄃ 경계를넘어서 미술과과학의만남 ➊ 어울려있는상태 계속대비 한가지색을일정시간바라보다가그색을 물체에서반사된빛은우리눈의각막과수정체를거쳐망막에도 통일 하나의조직또는체제나체계아래에정리되어 치워버리면그자리에같은모양의보색잔상이나타 달한다. 망막에도달한빛은시세포를거쳐대뇌로전달되며, 대뇌 있는상태 나는현상 는눈에서받은정보를종합해서물체의색과모양, 밝기등을해석 균형 물리적이나시각적으로기울거나치우치지않고 보색대비 보색관계의두색이상대를더욱뚜렷하게 한다. 시세포에는망막주변부의간상세포와망막중앙에있는원추 고른상태 만드는현상 세포가있는데, 원추세포는밝은빛을감지하고색을구별하며각각 율동 일정한규칙을지닌움직임이나운동 한난대비 한색과난색을대비시켰을때상대되는한난 파랑, 초록, 빨강빛의자극에반응하는세가지세포로나뉜다. 우리 의속성들이상승하는효과 가빛을 3 원색으로분류하는것도이때문이다. 간상세포는빛이희 2 선과드로잉. 드로잉연필이나펜등의재료를사용해대상의윤곽을선으로표현하는것 2. 크로키움직이고있는대상의특징을짧은시간안에빠르게포착해나타내는것 면적대비 면적의넓고좁음에따라색의명도와채도가달라보이는현상 연변대비 색과색이인접한부분이인접하지않은부분보다대비가뚜렷해지는현상 2. 색의기능 명시성 두색을배색하였을때멀리서도또렷하게보이 미할때에도반응해명암을구분하지만색상은구분하지못한다. 그래서우리는밤에색상을구별할수없다. 9세기신인상주의의대표화가인쇠라는이러한색채이론과광학을연구해회화에도입하였다. 쇠라는화학자외젠슈브뢸의 색채의대비와조화의법칙 과오그던루드의 현대색채론 을통해스펙트럼의보색관계에있는두색을나란히칠할경우서로가상 쇠라 (Seurat, Georges Pierre / 프랑스 / 859~89) 그랑드자트섬의일요일오후 ( 캔버스에유채 / 207.5 308cm / 884~886년 ) 49nm 53nm 559nm 3 찬란한색. 색의 3속성 색상 다른색과구별되는그색만의독특한성질 명도 색의밝고어두운정도 채도 색의맑고탁한정도 는정도 주목성 자극성이강해눈에잘띄는색의성질 3. 오방색 오방정색 이라고도하며, 노랑 파랑 하양 빨강 검정의다섯가지색을지칭함. 대의색을보다짙고선명하게한다는사실과, 광선의색과물감의색이다르다는것을알게되었다. 이를이용해만든작품이 그랑자트섬의일요일오후 이다. 그는붓질이아니라수학적계산아래체계적인색점을찍어작품을완성하였다. 따라서관람자들은순색으로병치된색점들을시각적혼합으로섞어서보게된다. 쇠라는이를 광학적회화 라칭하였다. 400 450 500 550 600 650 파장 (nm) 원추, 간상세포와스펙트럼 - 각각의원추세포는파랑, 초록, 빨강의빛을흡수해반응한다. 이를뇌에서조합하면모든색깔의빛을인지할수있다. 058 정답ᄀ빨강, 파랑, 초록ᄂ마젠타, 시안, 노랑ᄃ계속대비 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