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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문화예술분야 통계 생산 및 관리 방안 연구결과 최종 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0년 10월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식적인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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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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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 1) 임수진 I. 서론 II. 1980 년대의미국사회와문화 1. 레이건정권하의보수주의문화양상 2. 이스트빌리지예술가들과그문화 III. 해링의작품과만화 1. 만화적형식 (1) 캐릭터의사용 (2) 칸나눔기법 2. 풍자적주제 3. 작품의상품화 IV. 결론 I. 서론 1960 년경부터미국의문화는급진적이고저항적인반문화의성격으로기울어지기시작 하였다. 이어베트남전파병이동기가된반전운동과함께, 대항적인성격을가진반문화 *1) 이논문은발표자의석사학위논문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 이화여자대학교, 2004) 을수정 보완했음을밝힌다.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287

의확산은우드스탁페스티벌 (Woodstock Festival, 1969) 을기점으로정점에달했다. 그러나베트남전의종결이후 1981년레이건대통령이채택한성장위주의경제정책은전반적인미국사회를보수주의적분위기로억눌렀고, 미술시장의상황역시상품성있는구상회화가유행을하거나, 많은대안공간들이상업화되는등경제성장위주의정책에부합하였다. 한편뉴욕의이스트빌리지는주류미술계에편입되지않은젊은작가들이모여퍼포먼스나전시등을통해커뮤니티를형성한곳이었다. 그것은레이건정부의보수적인문화정책아래언더그라운드로스며든 1970년대이전의저항적성격의반문화운동의소산이기도했다. 이스트빌리지에서활동하던키스해링 (Keith Haring, 1951-1990) 은만화적기법으로잘알려진예술가중한사람이다. 어린시절아버지가그려주는만화주인공들을따라그리면서그림을배우기시작했던그가거리의낙서화에관심을가지게된것은케니샤프 (Kenny Scharf, 1958- ) 와장미셸바스키아 (Jean-Michel Basquiat, 1960-1988) 등과조우하게되면서부터이다. 그들은거리의담벼락에종이를붙이거나신문의표제를잘라임의로결합시켜엉뚱한포스터를만드는등의작업을하기도했다. 그의낙서화작업은매일지나치는지하철역의빈광고판에분필로그림을그리면서부터시작되었다. 해링의수많은작업들에나타나는공통적인도상인짖는개, 기어다니는아기, 비행접시, 하트등은보는사람으로하여금즉각적인이해가가능하게한다. 또한표현양식에있어서의만화적인기법은해링의작품이기본적으로 대중 이라는기반에서이루어진것임을말해주다. 또한그의작품에드러나는주제는동성애나미국의국가성, 또는범람하는매스미디어등당대의사회를반영한다. 이논문에서는해링이본격적으로작업활동을한 10년남짓되는기간동안의수많은작품들이기본적으로만화에서드러나는기법을과감하게수용하면서동시에만화의대중성, 풍자성등을근간으로하고있음을밝힐것이다. 그리고해링의작품이만화적인특징을수용함으로써대중적인기를얻고상업화되어가는과정을통해자본주의안에서의대중문화와순수예술의관계에대해서도살펴보고자한다. 해링이만화의요소를차용하기전에도, 만화의이미지나기법을도입한예는 1960년대초의미국팝아트에서다수있었다. 그러나팝작가들의경우에는대중문화의도상을차용함으로써그것들을조형적으로이용한측면이더부각된다. 해링은앤디워홀 (Andy Warhol, 1928-1987) 을비롯한팝작가들에게영향을받았지만만화와애니메이션의도상 288 美術史學報 29 집

뿐아니라, 그자체가가진매체로서의소통의측면을주목한점이이들과의차이라할수있다. 이를테면, 내러티브를표현하는방식이나, 미술관을벗어난작품의유통방식등이예가될수있다. 해링의작품은여전히미술사의테두리안에서설명되고있고그의전시회는갤러리안에서열리고있다. 또한그가팝샵을통해자신의예술을상업화하면서도순수예술의아우라를지키려고했다는점등은미술사가고급문화와대중문화라는끊임없는평행선상에놓여지고있다는것을여실히보여주고있다. 이에비추어해링의작품과그의대중적성공을미술사적맥락에서재검토하며, 이를통해그의만화적기법이함축한정치, 사회적의미를드러내고자한다. II. 1980 년대의미국사회와문화 해링이작가로서활발히활동했던 1980 년대는성장위주의경제정책아래상업적인목적에부합하며레이건정부의정치적인이념을강조하는문화가주도하였다. 당시의미술계는다원화된양식의공존속에서도유럽의신표현주의의영향을받은 뉴페인팅 (New Painting) 계열이주류를이루었다. 그러나당시에화단에서주목을받던작가들과는달리키스해링은이스트빌리지의뒷골목을중심으로거리의낙서화가들과조우하면서제도권미술계의주변부에서자신의정체성을드러내기시작하였다. 이스트빌리지라는반문화적공간을배경으로활동하며많은낙서화가들과언더그라운드문화를만들었던키스해링이만화적인기법의작품들을통해대중들에게알려지고상업적으로성공을하면서점차제도권의주류문화로편입되는양상을알아보기위해, 이장에서는 1980 년대미국의문화적인상황아래주변문화또는반문화적인특성을가진이스트빌리지에서의활동들을살펴보기로한다. 1. 레이건정권하의보수주의문화양상 패전이후에극도로나빠진경제상황에서 1980 년대통령으로선출된로날드레이건 (Ronald Reagan) 은자유시장논리에바탕을둔경제성장을최우선의과제로삼았다. 이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289

는경제성장과함께문화적으로도미국이헤게모니를장악할수있도록하겠다는의지의표현이었고, 세계화는곧미국화라는등식을성립시킬수있도록문화전반에걸쳐미국의막강한자본력을바탕으로상업화에초점을맞추는것이었다. 이러한의지는특히대중문화를통해잘드러나는데, 영화와대중음악은상업성으로인한경제적효과와더불어대중들의사고와일상에영향을끼치는데있어서효과적인수단이되기때문이기도했다. 세계적으로영화제작이늘고할리우드스튜디오시스템이종식됨에따라미국의영화산업은많은관객을잃었다. 그러나레이건이집권하면서 1980년대의미국영화는소위 영웅찾기 신드롬에빠져관객이원하는것을정확히보여줌으로써대중성을확보하였다. 예를들어 1980 년대에대표적으로흥행에성공을했던 < 람보 > 와 < 리쎌웨폰 > 시리즈, < 배트맨 >, < 탑건 >, < 로보캅 >, < 다이하드 >, < 터미네이터 > 등의영화들에서공통적으로볼수있듯이고전영화의영웅상을닮은주인공은이시기가국수적이고남성적인힘의부상을필요로했던시대라는의미를갖는다. 1) 1960 년대에서 1970 년대 < 이지라이더 >, < 졸업 >, < 우리에게내일은없다 >, < 미드나잇카우보이 > 등할리우드를벗어나만들어진뉴아메리칸시네마의흐름이후, 1974 년 < 죠스 > 를시작으로 1975년 < 스타워즈 >, < 대부 > 등의박스오피스대성공으로관객은다시할리우드영화에눈을돌리게되었다. 이시기이후, 블록버스터 라는개념이형성되고, 거대예산, 철저한기획과마케팅의영화들이관객을대규모로동원하는데성공한다. 이로써미국영화는다시획일화되고전세계관객을대상으로미국상품을소비하게하는것과함께, 미국적인이상을유포하는매우중요한도구가된다. 그리고 1980 년대는미국영화속의영웅이드러내는보수적인이데올로기의향연이정점에달하는시기였다. 레이건적보수주의와할리우드블록버스터의이상주의가큰시너지효과를발휘하면서전세계자본주의시장에서미국의위치를확고히해주었다. 또한대중음악에있어서 1970년대를상징한펑크음악은성실, 인내, 화합, 희생, 도덕성, 책임감등을위시하는레이건정부의 가족의가치 (Family Value) 와는거리가멀었다. 1980년대로넘어오면서펑크나하드락음악은대중성을잃어버리거나, 오히려스스로연 1) 수잔제퍼드 (Susan Jeffords) 는몸의담론에서 하드바디 로칭해지는영웅화된남성주인공들은레이건의철학, 정치, 경제의상징인백인남자를위시하여사회발전을가로막는정부관료의이기적인권력에항거하는보통시민의뜻과욕구를대변하는자라는, 레이건주의의주된소재중의하나였다. Susan Jeffords, Hard Bodies: Hollywood Masculinity in the Reagan Era, 수잔제퍼드, 하드바디 : 레이건시기의할리우드영화에나타난남성성, 이형석옮김, 동문선, 2002, pp.30-48. 290 美術史學報 29 집

성화된형태로대중들에게어필하기도하였다. 이러한상황과맞물려 MTV 의등장은시각위주의팝음악이미국내에서뿐만아니라미국팝이세계적인주류를차지하는데있어서결정적인역할을하였다. 이시기를대표하는마이클잭슨 (Michael Jackson) 의음악은흑인들의정서를드러내는소울이나, 불합리한사회에대한불만을표출하는랩과는달리개인적인관심사를드러내는것들이었다. 또한전형적인미국보수우익의청교도적성향에철저히부합했던그의사생활이나개인주의, 비사회성, 그리고가족중시의가치는레이건의공화당통치이념과잘맞물렸다. 2) 한편, 미술시장의상황은레이건대통령의정치적성향보다는경제회생의지에더많은영향을받아큰호황을이루게된다. 1980 년대에들어레이건정부의긴축정책은특히문화예술계에적극적으로적용되어정부의보조를받던많은대안공간들이자본을마련하기위해상업화되는경향이나타났고, 여러문화예술정책들도그규모나숫자가현저히줄었다. 반면재산증식을위한미술품투자가유행하면서이시기에는컬렉터들이미술시장을움직이는데에결정적인역할을하게되었다. 3) 이는미술시장이활성화하고, 젊은작가들의작업의발판을마련해줄수있다는긍정적인효과도있지만, 한편으로는미술시장이지나치게양분화되고, 상품성에치우치게되는부정적인결과도초래하였다. 예술가들의사회적관심은개인에대한관심으로변화하기시작하여젊은예술가들은딜러와컬렉터들의리스트에오르거나스타가되기를원했다. 이는딜러나컬렉터들에비해비평가들의역할이보다축소되는양상을말해주는것이었다. 4) 미술관들역시재정난을탈피하기위해기프트샵이나서점, 레스토랑등으로수입원을확장하였고, 예술을비즈니스로다루는새로운디렉터들을고용함으로써 기업으로서의미술관 은미술작품을상품으로다루는데공조하게되었다. 미술계의이러한상업화경향과함께 1980 년대의세계적인흐름을타고미국미술계에주류를이루었던장르는회화였다. 특히구상회화로의회귀는작품의매매가용이하다는현실적인이유를넘어서, 개념미술이익명성을강조하며금욕적이고감정을억제하는지적인작업을내세우는데반해, 드로잉중심의회화가인간의감정과관심을재긍정한다는점이중요한이유가되었다. 유럽의신표현주의회화의영향을받았던줄리앙슈나벨 2) 임진모, 팝리얼리즘팝아티스트, 대륙, 1993, pp.265-270. 3) Irving Sandler, Art of the Postmodernism Era : from the late 1960 s to the Early 1990 s, New York : IconEditions, 1996, pp.426-427. 4) Irving Sandler, 위의책, pp.428-435.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291

(Julian Schnabel), 로버트롱고 (Robert Longo), 데이빗살리 (David Salle), 에릭피슬 (Eric Fischl) 등의작가들이그예이다. 또한 1980년대의미국미술을연상하는데좋은기제가되는것은자본주의사회의상품자체를현대적인의미의조각적오브제로재정의한제프쿤스 (Jeff Koons), 하임슈타인바흐 (Heim Steinbach) 등의작가들이다. 그밖에신디셔먼 (Cindy Sherman) 이나바바라크루거 (Barbara Kruger) 와같이미디어작업을한작가들도화랑의주목을받으며미술시장의주류로등장했다. 이들의성장은이시기미국미술시장의보수화와상업화라는현실적인측면이외에도, 미술사적으로는미니멀리즘과개념미술을거쳐오면서예술이작품안에서의형식으로만설명되는모더니즘적사고로부터탈피하여작품의제작, 유통, 소통방식등이전반적으로사회적맥락안에서형성되고수용되는포스트모던기류로변화된것이라고해석할수있을것이다. 5) 또한뉴욕의화랑가뿐만아니라뉴욕의변방이나캘리포니아등지에서제도권미술에대항하며사회적인목소리를내고자했던개인이나그룹들도있었다. 1985년뉴욕에서미술계의성차별에대항하고자급진적이고대담한방법으로활동을했던여성게릴라 (Guerrilla Girls) 그룹이라든지, 벽화가이자대학교수였던주디바카 (Judy Baca) 가중심이되어미국내여러소수민족집단의정체성을반영하는여러사회실천적인작업을병행했던에스피에이알씨 (SPARC, Social and Public Art Resource Center) 등이그예이다. 6) 2. 이스트빌리지예술가들과그문화 이스트빌리지의기원은 1857 년에뉴욕의 10번가에생긴 10번가스튜디오빌딩 (tenth street studio building) 으로거슬러올라간다. 이건물은 19세기후반기의미국미술사를이끌었던많은작가들과함께했다. 1950 년대말까지당시의입주작가들은뉴욕화파 (New York School) 로서왕성한활동을하였고이후제 2세대뉴욕화파작가들에의해형성된스튜디오, 업타운화랑의카운터파트인여러상업화랑들과대안공간들이이건물을중심으로산재하게되었다. 7) 5) 1980 년대미국사회의신보수주의적경향과미술시장의상관관계에대해서는다음의글에서집중적으로설명하고있다. 민병직, 낡았지만견고한괴물기차, 정희준외, 미국신보수주의와대중문화읽기, 책세상, 2007. 6) 박모, 미국비제도권미술운동의실례, 가나아트, 1992 년 1 2 월호, pp.138-139. 7) 1984 년에자넷카든 (Janet Kardon) 이디렉터를맡아펜실베니아대학의인스티튜트오브컨 292 美術史學報 29 집

1980 년대의젊은작가들은싼임대료와이스트빌리지의기원과관련하여이미형성되어있는커뮤니티를바탕으로써드애비뉴 (3rd Avenue), 이스트리버 (East River), 14번가 (14th Street) 를경계로남쪽으로는하우스튼 (Houston) 가와로어이스트사이드 (lower eastside) 까지의지역에서활동하였다. 그들의작업은이전세대미술의개념이나양식의전복을표방한것이었다. 그들은 1960 년대반문화운동에서의마약복용, 성에대한자유로운예찬등과같은맥락에서반문화적인태도를고수하였다. 또한당시의하이트애쉬베리 (Haight-Ashbury) 에기반을둔히피문화에대한향수는자연스럽게이스트빌리지라는또다른공동구역을설정하였다. 이스트빌리지에서는각기다른다양한양식이공존하였고많은작가들은서로의개성을존중해주었으나, 그들은몇가지의공통분모를가지고있었다. 이는스튜디오나전시공간의사이즈가작기때문에대부분의작품의크기가제한적이라는것, 다양한소수민족들의길거리문화와그들의예술인그래피티그리고팝아트와매스미디어이미지가자주등장한다는점이다. 특히 1980년대의뉴이미지회화를규정하는특징중의하나인불량한예술 (bad art) 은 1976년무렵부터계속되어온펑크락 (punk rock), 뉴웨이브 (new wave) 등의또다른형태의문화와병합되면서이스트빌리지예술을규정하는하나의공통분모로자리하였다. 8) 케니샤프, 데이빗살리, 파브파이브프레디 (Fab Five Freddy), 바스키아등의작가들은미국의뉴페인팅, 혹은신표현주의로거론되는동시대작가들의구상작업에서드러나는표현주의적경향에키치적이고대중적인이미지들을낙서의형식이나혼성모방, 콜라주방식, 반복등의포스트모더니즘적양식을도입하였다. 이스트빌리지를기반으로한낙서화가들은개인의정체성을공공에알리기위한작업에서부터그룹의형태를띤사회참여적인작업을병행하기도하였다. 사회참여적인발언을하기위해그룹전의형태로급진적문화를유지했던그룹들의예를들면, 1979년과 템퍼러리아트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University of Pennsylvania) 에서전시된 < 이스트빌리지의풍경전 (The East Village Scene)> 은이스트빌리지의역사를되돌아보고이스트빌리지에서활동하던동시대작가들의활동경향을소개한전시였다. 이스트빌리지의역사에대한정리는이전시의카탈로그에실린어빙샌들러 (Irving Sandler) 의서문을참고로하였다. Irving Sandler, Tenth Street Then and Now, The East Village Scene,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1984. 8) 배드페인팅자체가대중문화에기반을두고있었으므로펑크미학적 (punk aesthetic) 인배드페인팅은시각예술, 퍼포먼스, 락음악을수용하여하이아트와로아트의경계선상에놓여있었다. Irving sandler, Art of the Postmodernism Era : from the late 1960 s to the Early 1990 s, New York : IconEditions, 1996, p.461.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293

1980년사이에결성된콜라브 (COLAB) 그룹이나패션모다 (Fashion moda) 그룹, 피에이디디 (PAD/D) 그룹등의젊은작가들을들수있다. 대표적전시로는 1980년 1월 1일콜라브출신의한그룹이전시한시소유의버려진빌딩을점거하여주택문제와소유권, 부동산개발을다룬 < 부동산전 > 이나피에이디디그룹이기획하여화장실과공중전화박스, 상점진열장, 벽, 그리고재무성의국세청건물에전시한 미술로서의정치시위 라는개념의 < 죽음과세금 > 전등이있다. 9) 반면개인적으로활동을했던낙서화가들인장미셸바스키아나키스해링은대중을의식한작업을활발히하였다. 해링은 1981년에개관한이스트빌리지의첫상업화랑인펀 (Fun) 갤러리에서의전시오프닝에서앤디워홀과만나게되고워홀의작업실을방문하게된다. 10) 뿐만아니라그는머드클럽 (Mudd club) 이나 클럽 57 로더유명했던스튜던트클럽등을통해바스키아를비롯한많은낙서화가들과친분을나누게되었고, 퍼포먼스에참여하거나쇼를기획하였다. 11) 이스트빌리지미술을가장적극적으로후원하였던월터로빈슨 (Walter Robbinson) 은이스트빌리지미술이소외된도시빈민층의사회경제적유산인 빈곤, 펑크록, 마약, 방화, 폭주족, 술주정뱅이, 매춘부, 결손가정등이하나로혼합된것 이며이러한불손한취향과쾌락주의를반복과모방 (pastiche) 의형태로제시한다고밝혔다. 12) 그리고이러한반복과모방은대중문화의이미지를생산하는데적합한방식이었다. 이스트빌리지에서활동하던작가들에게대중문화이미지, 그중에서도만화적표현은중요한소재가되었다. 특히바스키아나키스해링은모두앤디워홀의추종자라고해도과언이아닐만큼워홀로부터많은영향을받았고, 실제로도매우가까운친분관계를유지하였다. 바스키아의작품에는노골적으로워너브라더스사의로고가등장하기도하고벅스바니등의캐릭터가그대로사용되며, 해링역시미키마우스나스머프등의애니메이션이미지와미국신문연재만화에서볼수있는강한원색이대비되는색채를이용하였다. 9) 루시리파드, 트로이의목마 : 행동주의미술과힘, 현대미술비평 30 선 계간미술편집부, 중앙일보사, 1987, pp.289-299 참고. 10) John Gruen, Keith Haring; The Authorized Biography, New York : Prentice Hall, 1991, p.90. 11) 해링은인터뷰에서, 자신이기획한이쇼가자신을그래피티아트와확고히맺어주는계기가되었다고한다. Peter Belsito, Notes from the pop underground, San francisco: Last gaps, 1985, p.102. 12) Brandon Talyor, Art of Today, 송기매옮김, 오늘의미술, 예경, 2002, p.72. 294 美術史學報 29 집

크래쉬 (Crash) 는 < 크레이지캣과이그나츠 II(Krazy Kat and Ignatz II)>(1984)( 도판1) 라는작품에서미국연재만화의대표격인크레이지캣의캐릭터와의성어를삽입하여자신의메시지를드러내었다. 또한케니샤프는기존만화의캐릭터를응용한듯한만화적인캐릭터를삼차원적인화면으로표현하고있는데, 이들의배경에는어릴적 TV만화와신문만화에대한경험, 워홀을중심으로한 1960년대팝아트에대한향수, 이스트빌리지에서의그래피티나당시클럽들에서유행한양식이작용하고있었다. III. 해링의작품과만화 어린시절부터카툰이나애니메이션을좋아했던해링은유년기를지나는동안에도늘카툰그리기를즐겼으나작품에서만화적인양식을채택하게된것은앤디워홀을비롯한팝아트작가들의영향이크다고볼수있다. 여러명이분업화하여한작품을만들어내는디즈니의방식을그대로수용했던워홀과같이해링또한자신이디자인을하고용역을주는제작방식을받아들였다. 대중문화의생산물에대한천착, 그리고매스미디어의시각적인역동성은워홀과해링이많은부분공유했던것이었다. 그러나해링이취한만화적기법은팝작가들과같이대중문화의아이콘으로서차용된측면도있지만, 도미에나피카소처럼만화본래의목적인대중들과의소통이라는측면을더욱염두에둔것이라고볼수있다. 13) 또한해링이본격적으로작품활동을시작한당시는이스트빌리지에서활동하던작가들의작업과, 뉴욕거리곳곳의낙서화들에서미키마우스를비롯해도날드덕, 스머프등의애니메이션캐릭터들이차용되던시기였다. 해링의만화양식은이같은주변의동향과도무관하지않다. 이러한경향은 1970년대까지의대항적청년문화의성격을이어가려는노력의일환이었고 1980 년대의저항적이고비판적인청년문화의정신을대중들에게보다쉽고즉각적으로드러내려고한것이었다. 13) 1937 년에파블로피카소 (Pablo Picasso) 가그린 < 프랑코의꿈과거짓 (Dream and Lie of Franco)> 연작은파시스트에반대하는내용을판화 ( 에칭 ) 의방식을통해민중들에게신속하고값싸게보급하려는목적으로제작되었다.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295

1. 만화적형식 (1) 캐릭터의사용 해링의작품에반복적으로등장하는도상들은하나의어휘 (vocabulary) 로서각도상이각각의작품에서조합되어내러티브를이룬다. 이는미키마우스처럼기존의만화캐릭터를도입하여응용한경우와만화의표현기법인단순성, 사실성, 보편성등의양식에따라짖는개, 기는아기, 비행접시, 성기를드러낸남자, 구멍뚫린사람, 피라미드, 미키마우스, 하트, 십자가, 뱀등과같이자신만의고유한캐릭터를고안한경우로나뉜다. 전자의예로그는귀엽고친근하며희망적인메시지를주는미키마우스가가진본래의캐릭터를전복시켜기괴하고, 낯설고, 때로는다소공격적인모습으로드러내었다. < 무제 (Untitled)>(1981)( 도판2) 에서귀없는미키마우스의엉덩이는빛을방출하는표현으로강조되어동심을대변하는순수의상징인것으로인식되었던미키마우스의클리셰를완전히전복시켜세속적인욕망의주체로표현된다. 이는의인화된미키마우스역시인간의욕망에서자유로울수없음을드러낸다. 월트디즈니의캐릭터를전복시킨예로 < 피노키오 (Pinocchio)>(1984)( 도판3) 역시피노키오의늘어난코를발기된성기와배치시켜하나의성적인심볼로표현하여순진하고호기심에가득찬동심의상징인피노키오를성적욕망의주체로변형시키고있다. 만화캐릭터를응용한키스해링의작품은미국연재만화에서볼수있는강렬한원색대비화면을떠올리게한다. 대량으로발행되는신문인쇄의제작비를줄이기위한방법으로채택된표준 4색공정에따른대담하고단순한색조는표현이풍부하지못한대신독자들에게주인공을상징화하는데일조한다. 또한흑백의색채보다도원색의색조는소재를기호화하기에더욱적합하며물체의모양을강조할수있는기제로작용한다. 14) 동시에해링의작품에서의도적으로쓰인강렬한원색의대비는그의만화적인드로잉기법과함께작품에내포된무겁고냉소적인분위기를밝고경쾌하며유머러스한분위기로역전시키는역할을한다. 또한대중이길거리에서혹은지하철에서스쳐지나며관람하기에쉽고즉각적인이해를도와주는기능을하기도한다. 14) Scott McCloud, Understanding comics, 스콧맥클루드, 만화의이해, 고재경, 이무열옮김, 아름드리, 1995, p.197. 296 美術史學報 29 집

해링이창조해낸고유한캐릭터들은극도로단순화되고, 과장되었으며, 동작선을자주사용하여의미를강조하는만화의조형적인특성에부합한다. 해링의작품에서자주사용되었던빛나는아기의도상은가장순수하고가장긍정적인인간존재를상징한다. 15) 또한그의작품에자주등장하는비행접시는힘의원천이며미래사회의도래를암시한다. 이는종종과거를상징하는캐릭터인피라미드도상과함께그려짐으로써그의미가강조된다. 윤곽선만으로단순하게약호화된캐릭터는인간의제스처를명확하게전달하여내러티브를드러내는데매우효과적이다. 그러나이들은인종과성, 연령의구분이드러나지않으며심지어이목구비조차표현되어있지않다. 16) 해링은만화의캐릭터가지닌보편성에입각해자신의캐릭터를창조하여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수용가능한가장일반적이면서보편적인인간형처럼보이게하였다. 그러나해링의작품에등장하는수많은인간상이진정으로성과인종을모두초월한보편적인주체로서의인간상일까? 우선, 그의캐릭터들은발기된남성상을제외하면대부분이어떠한성징도드러내지않는다. 그러나해링의작품에서발기된남성기가반복적으로등장하는것이나남성의성기가상징적으로표현되는것, 또한남성이면서동성애자인자신의모습을묘사하는듯한두사람의성교장면의모티브를자주그리는것에서작가는 남성의몸 에주체로서의자신을투영하고있음을알수있다. 그의작품에서간혹보이는여성성은출산의역할이나, 여성의성기를통해재현되는데이는그가여성을주로신체적인기능이라는면에서접근하고있음을시사한다. (2) 칸나눔기법 키스해링의작품이만화적인기법을적극적으로수용했음은칸을나누는기법에서단 적으로드러난다. 그는대부분의작품에서칸을사용하는데, 이는피에르알레친스키의작 품이그계기가되었다. 17) 15) Jeffrey Deitch, Why the dogs are barking, Keith Haring(ed. Tony Shafrazi), p.19. 16) 남녀를구분할수있는유일한단서는돌출되어강조된성기의묘사이다. 그러나성기가드러나지않은인간의모습일지라도어떠한여성의상징적인묘사조차배제되어있음을알수있다. 17) Elisabeth Sussman, Songs of Innocence at the Nuclear Pyre, Keith Haring(ed. Elisabeth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297

만화에서의칸은내용을다루는최소의구성단위로서시간의짜임과연속을보여주며공간을제한하는도구가된다. 또한칸과칸사이의공간은관객이상상력을가미하여하나의플롯을완결할수있는자발적이고인터랙티브 (interactive) 한공간일수있다. 칸은시간의연속성을표시하는도구로이용되거나하나의서술장치로서사용되기도한다. 예를들어톱니모양의칸은감정이폭발하는행위를암시하며등장인물이칸윤곽선밖으로뛰쳐나오는장면에선힘과위협적인환상을불러일으키기도한다. 또한칸의모양이문틀이나창틀등실제의공간을표현하기도하며, 구름모양으로표현되어한장면이어떤생각이나추억을나타내는기호로사용되기도한다. 그리고기본적으로만화에서의칸나눔은만화가신문이나단행본등과같은인쇄매체라는점을시사한다. 신문이나책의페이지는칸의상위개념으로작용할수있기때문이다. 그러나해링의작품에서사용되는칸은대부분내러티브를표현하기위한연속성을나타내는도구로사용되거나, 한작품을구성하는시각적프레임역할을한다는것을알수있다. 또한그모양도대부분곧은윤곽선을가진장방형으로서각각의칸은캔버스의윤곽선에해당하는구실을하고있다. 해링의작품들중칸을나누어서내러티브를이루고있는작품들을살펴보면, 연속시간을만들어내기위해한작품이두쪽이상의독립된패널로이루어진경우와하나의패널에칸을나누거나연속적시퀀스를드러내서내러티브를표현하는경우로크게나뉜다. 만화의내러티브를이루기위해사용되는대표적인방법이말풍선이다. 그러나해링은만화적시퀀스에의해내러티브를표현하고있지만말풍선은거의사용하고있지않다는점에서그의작품에서는칸의구분에의한표현이중요한자리를차지한다고할수있으며, 또한이것이해링의작품이만화와구분되는중요한특징이기도하다. 1988년에제작된 < 무제 (Untitled)>( 도판4) 에서와같이독립된작품들이한작품으로구성된예들은비교적많은장면들이하나의작품을이루고있어뚜렷한내러티브를표현하거나, 만화에서처럼순간적인장면을포착하여강조하는데더욱적합하다. 또한이러한방식은각각의작품이독립된작품으로서완결된화면을보여줄수도있다. 뿔이달린정자형태의바이러스가등장하는이작품은마약중독자인남자와여자의감염에대한경고를하고있다. 여러변형을통해해링은이질병을알에비유하면서감염자가항상가지고다닐수밖에없는무거운짐으로표현하고있다. 이작품의프롤로그에해당하는첫번째 Sussman), New York: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1997, p.12. 298 美術史學報 29 집

장은나머지작품들의전체줄거리를정리해서서술하고있고, 나머지의아홉작품들은각각첫번째작품에서보여주는줄거리의각장면의부분들을더욱확대시키거나첨가하여이야기를더욱구체화하고있다. 이작품에서주목할만한점은해링의다른작품들과달리각각의칸의윤곽이붉은잉크로표시되어있으며, 악마의뿔끝부분이의도적으로이붉은프레임을벗어날듯이그려져있다는점이다. 이는악마형상의정자가칸윤곽선의밖으로뛰쳐나오게함으로써그폭력적인측면을강조하기위한것이다. 이때의붉은칸의경계선과의도적으로칸밖으로빠져나오게표현된정자의위협적인모습은해링이주지하고자하는마약중독과에이즈에대한경각심을효과적으로드러내는데적합하다. 해링의작품에서그려지는칸은만화에서처럼칸이시간에따른사건의진행과반드시일치하는것은아니다. 만화에서는사건의흐름에맞춰대부분정해진순서에따라칸을읽어나가게되며전체작품의맥락에서분리된하나의칸은의미가없다. 그러나해링의작품에서칸나눔은뚜렷한순서를제시하고있지않다. 이작품에서는맨첫장에제시된작품의전체적인내러티브를제외하고, 나머지아홉작품들에그려진칸의내용은작품전체줄거리의각부분을확대한것이다. 이러한칸의구성은만화가사건의흐름을일련의시간순에의해보여주는것과는다른구성방식을보여준다. 이는보는사람의관점에따라작품을이해할수있는여지를남기기도하면서동시에각각의칸이독립된한작품으로도보일수있는가능성을제시한다. 그리고이것이해링의작품을미술의영역에포함시킬수있는이유일것이다. 또한해링의대부분의작품은한작품속에칸을나누어내러티브를표현하는고전적인만화의방식을차용하는데, < 무제 (Untitled)>(1984)( 도판5) 가그예이다. 돈에대한탐욕과그결과를보여주는이작품에서는머리를표현하는큰원과, 길고곧은방사형의동작선이각칸의중심부에크게표현되어칸의분할에의해긴장감을효과적으로유도한다. 그리고각칸의상황이뚜렷이구분이되어시각적인대비를강조하고있다. 이렇게한화면안에서칸을나누어장면을나타내는경우는만화와같이내러티브를표현하기위하여나름의장면에적합한방식으로칸을분할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그는지하철광고판이나영화포스터옆에그것과연결되는이야기의이미지를그려넣음으로써이러한칸나눔기법을효과적으로이용하였다.( 도판6) 해링의작품이만화와는달리말풍선을사용하지않았다는것은그것이만화에비해그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299

의미가확정적이지않다는것을뜻하며, 따라서관람자로하여금의미의자유로운개입을유도한다. 덧붙여해링작품에서의칸나눔은정해진순서가명확하지않으며, 각각의칸은독립된하나의작품으로도이해할수있다는것이만화와의차이라고할수있다. 또한해링은만화가가진대표적인기법인칸과동작선, 윤곽선등을통해한작품에서일관된내러티브를구성하고있으나결코판화와같은복제기법을이용하지않았고, 모든작품을직접드로잉하거나채색하여유일한예술작품으로서제시했다. 칸이불규칙하고프레임의윤곽선이일정하지않거나, 잉크가뚝뚝떨어지는효과를그대로살려둔것에서도역시만화의형식을차용하면서도한편으로는순수예술의아우라를지키고자한그의의도를엿볼수있다. 2. 풍자적주제 기법적인면에서만화의조형언어를적극적으로수용했다면내용적인측면에있어서해링의작품은어둡고냉소적인주제를해학적으로표현함으로써만화의성격을수용했다고볼수있다. 가볍고단순한필치와화려한원색의색조, 유머러스한장면의표현등으로인하여해링의작품은표면적으로는대중의오락적인취향을만족시키고있는듯보이지만그내용에있어서는당대사회에대한냉소적이고비판적인메시지를전하고있는것이다. 1980 년대는테크놀로지의급속한발달에따른미디어가범람하는시기였다. 테크놀로지에관한해링의입장은 1983 년에마드리드에서열린 < 뉴욕의경향들 (Tendencias en Nueva York)> 이라는전시의카탈로그에서그가언급한다음의글에잘나타나있다. 지난 100년동안우리는원거리통신, 라디오, 자동차, 텔레비전, 그리고여행, 컴퓨터, 공간이동, 유전과학, 인공위성, 레이저등여러가지를발명해왔다. ( 중략 ) 변화는가속화되고있으며예술가는그변화의속도를따라가야한다. 인간의상상력은컴퓨터에의해프로그램될수없다. 우리의상상력은살아남기위한우리의가장위대한희망이다. 18) 이와같은언급에서도볼수있듯이, 그는테크놀로지를동시대의작가가받아들여야 18) Keith Haring, Tendencias en Nueva York, Palacio de Velazquez, Madrid: Parque del Retrio, 1983, Keith Haring, Keith Haring Journals, p.82 에서재인용. 300 美術史學報 29 집

할숙명으로인식하고있으면서도한편으로는인간의상상력이컴퓨터를능가할수없다 는보수적인입장을취하고있다. 이러한입장은 1980 년대의사이버펑크소설가들의테크 놀로지에대한양가적입장, 그리고동시대의미술가들이작품에미디어를수용하는방식 과도크게다르지않다. 그들은테크놀로지를받아들일수밖에없는숙명으로인식하면서 인간의미래를지배하게될공포의대상인동시에유토피아를제시하는대상으로받아들 였던것이다. 19) 또한그는미디어나테크놀로지의도상을작품에빈번히등장시키면서도 정작작품의제작방식은손으로드로잉하는고전적인방식을고수하였다. 텔레비전이나 컴퓨터모니터는그의작품에자주등장하는이미지이다. 눈이세개달린사각형의얼굴 은해링의대표적인캐릭터중하나이며텔레비전모니터를상징하는도상으로자주쓰였 다. 1983 년에그려진 < 무제 (Untitled)>( 도판 7) 에서는도래하는테크놀로지문명에반하는 의미로피라미드와원시유적에서볼수있는도상들을위협적인캐릭터로묘사하였다. 그리고각각의모니터에붉은색의 X 표시가선명하게그려진텔레비전피라미드가꼭대 기로갈수록무너질듯한불안한모습으로그려지고있는것에서작가는테크놀로지에의 해인간성이대체되는세상을두려워하고있음을알수있다. 20) 또한해링은마약이나동성애, 핵전쟁의위협등사회적인이슈를자신의작품에적극 적으로도입했다. 그는세상을변화시키는예술의힘과능력을항상믿었으며, 예술은사 람들에게긍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다고생각했다. 따라서그가관찰하고경험한사회 적인행위들은그의예술에필수적인소재가될수밖에없었다. 특히성에관련된묘사, 이를테면남성과여성의성기, 성기를드러낸인간, 인간과인간의성교나인간과동물의 성교장면, 양성을가진괴물등은각각의작품에대한주제를불문하고대부분의작품에 드러나는이미지이다. 이는작가자신이동성애자임을드러내고있는것이기도하지만, 1960 년대이후발화한동성애운동에이어미국에서동성애의권리운동을펴는단체들의 활동이매우활발하던시기인 1970 년대와 1980 년대의상황을반영하는것이기도하다. 특 히 1980 년대이후에는이전까지의게이중심의동성애운동이소외된성적소수자의권익 보호로까지확대되면서마이너리티로서의인권운동의측면으로전개되었다. 해링은작품 19) Douglas Kellner, Media Culture: Cultural Studies, Identity and Politics between the Modern and the Postmoder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1995, pp.302-315. 20) 해링의작품에전반적으로드러나는원시적인형태요소들에대한글은아래의글에서자세히다루고있다. Maarten Van de Guchte, Chance favors the prepared mind: The visual anthropology of Keith Haring, Keith Haring: Future Primeval(ed. Barry Blinderman), New York: Abbeville Press, 1992, pp.81-86.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301

을통해거침없이자신의성정체성과동성애에대한자신의입장을드러내었다. 작품의내용으로서자신의성적정체성을드러내는방식외에그는대형벽화제작을통해그의작품을공적공간에유통시켜자신의메시지를대중들에게효과적으로전달하거나, 마약에대한경고를담은포스터를만들어무료로배포하기도했다.( 도판8) 만화와같이밝고단순한표현형식은어둡고부조리한사회의단면을표현하는데적절치못할수도있다. 그러나그는오히려만화와같은가벼운필치로사회적이슈들을담아내어대중들에게더욱쉽고거부감없이다가갈수있었다. 그는뉴욕뿐만아니라미국과유럽전역의도시공공벽화를제작하기도하고때로는지역주민들과공동으로벽화를제작하기도하였는데, 이를통해해링이개인적인동기에서자신의목소리를드러내기이전에사회적인맥락속에서예술가의위치와역할을인식하고있었음을알수있다. 3. 작품의상품화 해링의캐릭터는여러일상용품을통해전미국과세계로퍼져나갔고작가와작품을알리는데엄청난효과를가져왔다. 이는캐릭터산업을확장한월트디즈니의마케팅방식에서영향을받은것이다. 그러나디즈니스토어가수익사업을확장하여매출을올리려는의도에서시작되었다면해링의팝샵 (Pop Shop)( 도판9) 은작품의유통공간을확장시켜대중들에게그의작품을더욱쉽고빠르게접하게하기위한동기에서시작되었다. 또한팝샵은자신의캐릭터에대한특권을제시하는것이기도하였다. 그는자신의캐릭터를이용한상품조차도가짜가존재하는것은용납하지않았다. 즉, 이것은작품의유일성을주장하는것과는다른맥락에서작품에일종의저작권을유지하게하려는의도가포함된것이다. 작가의진품을대중들에게쉽게유통한다는측면에서그는팝샵을하나의갤러리로간주한것이다. 팝샵이수익을올리고이로인해더욱더대중들에게인기를얻은해링은자신의예술이상업적이라는비판을피하려는듯한변호를의식적으로자주하였다. 다음의언급은그가상업적으로성공하고대중적인인기를누리면서도순수예술의테두리에서벗어나지않기를원하는그의심정이단적으로드러난다. 만약에내가모든것에라이센스를걸고스누피나가필드처럼큰회사를가졌다면엄청난돈을한순간에벌었을것이다. 그러나나는작품의예술적인수준을지키면서그것 302 美術史學報 29 집

이대중적인수준과소통하길원한다. 21) 팝샵은해링이순수예술을차용하여기성상품의가치를높일수있는자본주의적속성을수용한예로이해할수있을것이다. 팝샵을통한수익의창출이나기성미술시장에서의매매호황등은해링이의도하던예술의대중화가결국자본과제도권의힘을빌어주류문화가됨으로써실현될수있었다는모순을가지고있다. 그러나엘리자베스서스맨은미술계의편리한제도속에서기회에편승하고주류의정치성을이용하는예술가들은사장될것이라고언급하면서, 해링을당시에미술계에서급속하게성공했던주류작가들과구분지어평가했다. 제프리다이치 (Jeffry Deitch) 역시 1997년휘트니미술관에서열린해링의회고전도록에서해링의예술이주류제도권미술로부터격리된자생적인것이고, 정치적목적과도분리되어있다고언급했다. 22) 그러나, 이들의주장과는달리해링은상업화랑에서전시를자주하였고기존의시스템으로부터자유로운것도아니었다. 또한해링이작가로서주목을받고, 미술계에서주류작가로서인정받길원했다는것은그의친구인텡퀑치 (Tseng Kwong Chi) 에게사진을찍게하고도록대신큰포스터를제작하게하여자신의작품을기록했다는것, 그리고토니샤프라치화랑에서의 2회개인전이후 어떻게하면 1인자로꼭대기에설수있을까? 라고자문했던일화에서도알수있다. 해링이유명해지고상업적으로성공하게되면서많은이들이그를순수예술의영역으로부터제외하려고하였고그의성공을마치 동전의양면 과같다고평가했다. 23) 이러한비판은해링의예술이대중문화와순수예술, 언더그라운드미술계와제도권, 그리고주변문화와중심문화의경계가운데있음을시사하는것이기도하다. 또한위와같은이분법적테두리는해링이마이너리티로서의자신의작품이힘을가질수있도록이용하는방식이었음을알수있다. 미국의문화적속성과밀접한연관이있는자본주의의시장경제에서해링의상업적성공은 1980년대미국의경제성장정책에부합하는주류예술계의이면에선대항적이고비판적인반문화적청년문화를계승한다는이스트빌리지의정신과는모순되는듯하다. 그러나랠프멜셔 (Ralph Melcher) 가지적한것처럼단순히 예술에의의지 를 시장에의의 21) John Gruen, 앞의책, p.128. 22) Jeffrey Deitch, 앞의글, p.84. 23) John Gruen, 위의책, pp.92-111.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303

지 로전환함으로써작가를비난하는것은잘못된것이다. 24) 예술과상업이라는이분법적논리에앞서서해링의작품이대항적인성격의반문화의한부분으로힘을얻을수있었던것은, 자본과의결탁그리고언더그라운드문화로서제도권으로진입하는것과같은현실적인측면이필수불가결함을직시하여야한다. 결국그의작품을세상에알리고그의작업을위한지원을했던것은상업화랑과딜러들, 그리고많은언론매체들이었으며, 그로인해해링은자신이하고자하는사회를향한메시지를더욱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었기때문이다. 해링의미술계입문은 1980년대의미국미술계에서만화적인기법을차용하여당시의주류미술계의대안적인문화를형성하면서부터였다. 그러나결국은그의작품이주류예술계의엘리트문화에편입되었다는사실, 그리고그의사회참여적인여러활동과상업적인성공에수반된비판의목소리는이러한현실적인모순의경계에서수용할수밖에없었던불가피한문제였다. 그리고자본주의의구조속에서예술계의이러한모순을직시하여야할필요가있음을해링의작품과팝샵의예를통해알수있다. IV. 결론 본연구는키스해링의작업을 1980년대미국사회의정치, 경제적맥락과관련지우면서그것이 1960, 1970년대의청년문화의연장선상에서받아들여질수있는지를살펴보고자시작되었다. 1980 년대는문화전반에걸쳐다원성을전제한포스트모더니즘기류가본격적으로전개되는기간이었으나다양한양식의공존속에서도당시주류를이루었던것은개념미술이나미니멀리즘미술의추상적이고형이상학적측면에반기를들고시작된신표현주의양식이었다. 이들의작업은여전히중심문화로서제도권미술계에영합하는엘리트적인성격을지니고있었고이러한속성은모더니즘미술의일면을답습하는것이기도했다. 이러한미술계의상황아래본연구에서는키스해링의작업이단순히조형적인차원에 24) 해링이예술을의도적으로상업화했다는비난과함께그의작품은비평계와예술계양쪽으로부터인간의타락 (the fall of man) 으로해석되었고, 학계에서도무시를당하는등예술계와거리를둔상업귀족이라는혹평을받았다. Ralph Melcher, Keith Haring: Heaven and Hell, Keith Haring: Heaven and Hell, pp.11-27. 304 美術史學報 29 집

서만화를차용한예가아니라 1980년대미국의주류미술계에대항하는마이너리티로서의목소리를내는청년문화의한축임을살펴보았다. 또한본연구를통해당시뉴욕의이스트빌리지라는지역을근거로하여낙서화와같은미술이시도되었을뿐아니라클럽을중심으로음악과영화, 퍼포먼스등의장르가서로어울리면서영향을주고받았다는것을알수있었다. 물론시기적으로 1980 년대의이스트빌리지가이전까지의절정기에비해그규모나질적인면에있어서쇠퇴기에접어들었던것은사실이며그곳의미술시장역시화랑들의상업적시스템에서완전히자유로울수는없었다. 그러나이스트빌리지는여러그룹들과당시주류제도권미술계에진입하지못했던작가들에의해사회참여적이고, 반문화적인청년정신을표출하기위한커뮤니티로서의역할을담당하고있었다. 또한이스트빌리지는레이건대통령의집권하에획일화되고, 대형화된문화상업화의분위기속에서 1970 년대까지의히피문화에대한향수를가지고그명맥을유지하는데하나의돌파구가되었다. 그리고이러한정신을드러내기위한방법들중하나로많은낙서화가들은만화적인기법을자신의작품에과감히수용하였고키스해링은그들중비교적오랜기간동안작품활동을하면서상업적으로도성공한작가들중하나였다. 미술사에서회화가차용한만화적인양식에관해서는주로팝아트의작가들을중심으로도상차용의측면에서고급문화와대중문화의개념을양분하여논의하는연구가대부분이었다. 그러나그이외에도본연구에서는만화라는매체가가진고유한표현방식과작품의내용, 더나아가작품의유통방식에있어서의대중과의소통의문제에중점을두고분석하였다. 최근에이르러만화의고유한미학적특성들을연구함과동시에만화를예술의영역에편입시켜언급하는논의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또한그범위를확장하여만화와회화의관계를새롭게정립하려는시도들이이루어지고있다. 본연구는그러한시도의일환으로만화가가진독특한특성들이키스해링의작품에서는어떻게수용되었으며그것들이어떤방식으로기능하는지에관해살펴보았다. 또한만화가풍자성에뿌리를둔매체임을염두에두고, 해링의작품에서읽을수있는사회에대한그의시각을분석하였다. 특히본연구의마지막부분에서는팝샵의성공을살펴본다. 동시에키스해링이 1980 년대의주변문화였던청년문화의축에서만화라는매체의특성을수용했으나이후자본주의구조속에서기존의제도권문화에흡수되는측면에대해논의하였다. 또한팝샵과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305

더불어키스해링의상업적성공은그의예술이상업적인대중문화인가, 순수예술인가라는이분법적논리에근거한비판을피할수없다. 그러나필자는키스해링의작품이상업적으로성공하고대중적인인기를누리게된것, 그리고제도권의힘을빌어그의입지가더욱확장될수있었던것은사회적소수로서의자신의목소리를내기위한현실적인수단이었음을주목한다. 즉, 사회적소수로서의저항정신을표출하려는의도와그의도를실현하는현실적조건을직시해야하는것이다. 자본주의체제안에서생산되는고급문화와대중문화, 그리고주류문화와주변문화는상호대립되는것같으면서도상호의존적인성격을동시에지니고있다. 해링의작품과그의작업경력은그러한사회적맥락속에서예술이자본주의체제의속성을어떻게끌어들여예술의조건을드러내고있는지를알수있는예가될것이다. 306 美術史學報 29 집

1 2 3 1. 크래쉬 (Crash), < 크레이지캣과이그나츠 II(Krazy Cat and Ignatz II)>, 캔버스에아크릴스프레이, 183X244cm, 1984, 개인소장. 2. < 무제 (Untitled)>, 종이에잉크, 152X152cm, 1982, 토니샤프라치갤러리. 3. < 피노키오 (Pinocchio)>, 캔버스에아크릴, 239X239cm, 1984, Per Skarstedt Fine Art, New York.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307

4-2 4-1 5 4-1. 키스해링, < 무제 (Untitled)>, 종이에잉크, 과슈, 56.6x76.2cm, 1988, 개인소장. 4-2. 키스해링, < 무제 (Untitled)>, 종이에잉크, 과슈, 56.6x76.2cm, 1988, 개인소장. 5. < 무제 (Untitled)>, 종이에분필, 203X107cm, 1984, 미카엘과신시아스위니소장.(Collection of Michael and Cynthia Sweeny) 308 美術史學報 29 집

6 7 6. < 애니 (Annie)>, 지하철광고판의낙서화. 7. < 무제 (Untitled)>, 종이에잉크, 103X340cm, 1983, 키스해링재단.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309

8 9 8. <Crack down!>, 포스터, 56X44cm, 1986, 키스해링재단. 9. 맨하탄의팝샵에서의키스해링, 1986. 310 美術史學報 29 집

주제어 Key words : 키스해링이스트빌리지낙서화반문화만화 Keith Haring eastvillage grafitti counterculture cartoon 참고문헌 Adriani, Gӧtz (ed.), Keith Haring: Heaven and Hell, Holland,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2002. Belsito, Peter, Notes from the pop underground, San francisco: Last gaps, 1985. Blinderman, Barry, Keith Haring: Future Primeval, New York: Abbeville Press, 1992. Celant, Germano, Keith Haring, Munich: Prestel-Verlag, 1992. Gruen, John, Keith Haring: The Authorized Biography, New York: Prentice Hall Press, 1991. Hager, Steven, Art After Midnight: The East Village Scene, New York: St. Martin s Press, 1984. Haring, Keith, Keith Haring Journals, Foreword by Robert Farris Thompson, New York: Viking Books, 1996. Hobsbawm, Eric, Age of Extremes: The short Twentieth Century 1914~1991 에릭홉스봄, 극단의시대 : 20세기의역사, 이용우옮김, 까치, 1997. Jeffords, Susan, Hard Bodies: Hollywood Masculinity in the Reagan Era, 수잔제퍼드, 하드바디 : 레이건시기의할리우드영화에나타난남성성, 이형석옮김, 동문선, 2002. Kardon, Janet, The East Village Scene, Philadelphia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1984. Kellner, Douglas, Media Culture: Cultural Studies, Identity and Politics between the Modern and the Postmoder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1995. Kurtz, Bruce D., Keith Haring, Andy Warhol and Walt Disney, Munich, Germany: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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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Study of Keith Haring s art examined with comics characteristics Yim Sujin This study focuses the meanings of comics expressions revealed in Keith Haring (1951-1990) s work in the context of American society and culture in the 1980s. The examples of arts in which refer to comics in the art history could be find in Pop art of the 1960s. However, I suppose Haring s reference to comics is in a different context comparing with Pop art s. This thesis tries to expose how Haring s graffiti technique approached to the public deviating from the mainstream art in the 1980s, and how his commercial success and entrance to an institutional system relate to an art activity in the capitalistic structure. Haring s graffiti work not only denied vestiges of elite modernistic art remained in artists works of New expressionistic arts and media, but also was an axis of the 70s young culture remaining with the characteristic of alternative and counter-culture. This try is revealed by his referring to the exclusive forms of comics in his art. He was in intimate terms with a few graffiti artists of non-institutional education, and had exhibitions with forms of performance in clubs. Also, he moved toward the public directly in the streets out of museums. I could understand Haring s intention with social messages by transforming the meaning of establishing comics characters in his characters, and his plan of public recognition via commercialization of his art as well. A Frame line, a line of movements and simplified outline which were applied to his most of works are the way not only to show effectively narratives of arts, but also to deliver his message rapidly and 만화적속성을통해본키스해링 (Keith Haring) 의작품 313

intensively. Besides, this kind of comics technique could appeal to the public more easily as a form of a public mural as well. On the other hand, his work, a part of a minor culture in the 1980s, got popularity and had success commercially during his life. For these reasons, he faced to the criticism of the loss in values as a pure art and the forfeiture of the ability to confront and censure. Haring s art s popularity and commercial success leaning on the establishing institutional system was a sort of a realistic means to display his voice as a minor distant from the majority in the society. That is, he had an intention to present resistant mind of social minorities, and consistently tried to break through realistic conditions for actualization of his purpose. Also, he emphasized differences of comics and his art borrowed from comics. Because he thought his art has aura of pure art, and does not belong to popular culture. Therefore, he used to protest consciously that his art is not commercial. The comics characteristics of Haring s work have interdependence as well as mutual opposition. His art is in the border of high art and popular culture, and the boundary of mainstream culture and marginal culture in the system of capitalism. He reminds that the art history locates in the constant parallel line of high culture and popular culture. His working process can be seen the sign of post modernism which reflects the social context of American circumstances in the 1980s. I could find the importance of this study in that this thesis is trying to clarify that art displays its conditions drawing from the characteristic of the capitalistic system by analyzing comics forms and meanings in Keith Haring s art. 314 美術史學報 29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