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멜 2: 사회적상호작용 짐멜의변증법사회학적미학사회적분화집단형식미시사회학의사례 ( 대도시, 이방인, 유행등 ) 개인주의의개인의법칙
짐멜사회학의이론적토대 짐멜은사회적생활과사회적관계에관심을가졌다. 또한사회문화적정신 (spirit) 의구조와변동을탐구했다. 짐멜의미시사회학은사람들의사회적관계의유형에초점을맞췄다. ( 방법론적관계주의, methodological relationism) 개인의의식에관심이없었고, 집단의형식에관심을가졌다. 사회구조를만드는행위자의능력이개인의창의성에영향을미친다. 짐멜은모든형식의집단은단지개인들이모여하나의사회를만들어지는것이라고보았다. 사회성 (sociability) 는우호, 양육, 우정, 매력에의해만들어진집단의놀이형식 (play-form) 이다.
변증법적관점 짐멜의변증법적관점은사회현상에는 1개이상의복합적원인이존재하고, 복합적방향으로영향을준다고보았다. 사실과가치가분리된다는사고를부정한다. 현재는과거와미래와연결되어있다고본다. 특히사회적관계의모순과갈등에관심을가졌다.
미학적방법 미학적방법은개별적인것에서보편성을, 우연적인것에서법칙성을, 그리고외적이고일시적인것에서사물의본질과의미를통찰하는방법을가리킨다. 미학은사회학적인사고를배제한다. 미학은개인적, 주관적취향과기호에관한문제이다. 현대세계에서친교, 예술산업, 유행, 장신구, 식사와같이다양한사회적영역에서미학화의추세가나타난다. 현대사회의개인들의상호작용에서미학과사회학의차원이결합한다. 사회학적미학은현대인이갖는개인적욕구와사회적욕구를충족시킨다.
사회학적미학과화폐경제 현대자본주의는비약적으로발전한생산력을바탕으로화폐경제를보편적으로확산한다. 화폐경제의토대에서돈을소유한개인들은자신의일상적삶과문화를미학적으로구성한다. 성형수술, 화장, 미용과같이돈을주어야만아름다움을얻을수있는사례가증가한다.
사회적분화 사회의장기간의분화의결과로현대세계에서개체성과사회성이동시에증가한다. 짐멜은이를개인주의와사회주의의증가라고표현했다. 사회학적미학은현대세계의특유한개인주의와사회주의를매개하는역할을수행한다.
집단의형식 짐멜은집단의형식에수 (number) 가미치는영향을분석했다. 가장단순한사회학의단위인 2자관계 (dyad) 를분석하면서일부일처제의결혼관계나사업의동업자관계등다양한집단유형의 2자관계가있지만, 그들의구조적이중성은분석적유사성을갖는다. 2자관계에서각개인의책임은분명하며각자전적으로상대의영향을받을수있다. 각자자신을넘어선응집력이있을수없으며, 개인을압도하는다수도있을수없다. 한사람이사라지면그집단은소멸한다. 짐멜은 2자관계가 3자관계 (triad) 로변화하면심각한구조적변화가생긴다고주장했다. 3자관계는각성원에서독립적인잠재적존재를갖는다. 한성원이떠나도 2자관계처럼집단이자동적으로소멸되는관계가아니다. 3자관계에서는두사람이제3 자를지배하는다수로등장하거나, 제3자에대항하는동맹이될수있다. 그는이러한 3자관계에서제3자가수행하는 3가지기본역할을공정한중재자, 어부지리를얻는자, 분열시키고정복하는자등으로나누어설명했다.
지배와종속 지배 - 종속관계는직접적인물리적폭력의경우에서만피지배자의자유를파괴한다 이것은자유를실현하는외부조건의영역을점점작게만들지만, 물리적인경우를제외하고는결코자유가완전히사라지게만들지는않는다. - 짐멜, 게오르그짐멜의사회학 (1950) 짐멜은 지배-종속의관계 에서반드시자유가사라지는것은아니라고보았다. 이러한관점은관료제의지배가현대사회의철감옥이될것이라는베버의견해와구별된다. 그러나마르크스의주장과같이지배-종속의관계가소유관계의혁명적변화를통해사라질것이라고보지는않았다. 짐멜은사회생활의미시적차원에서지배-종속관계가인간의행동에어떻게영향을미치는지탐구했다.
< 대도시와정신생활 > 왜대도시사람은다른사람에무관심한가? 1903년짐멜은 < 대도시와정신생활 > (Die Grossstaedte und das Geistesleben) 에서도시사회의각박한인간심리상태는도시사회의특이한구조에서비롯되는것이라고주장했다. 대도시는소도시와시골의삶과다르게외적, 내적자극들이급속하게끊임없이변화한다. 대도시의삶이팽창하고복잡해지면서 필연적으로요구되는정확성, 계산가능성, 치밀성 은대도시의화폐경제적, 지성주의적성격과연결되어있으며, 반드시일정한색채를부여한다. 개인의삶의형식을규정하는 비합리적, 본능적, 지배적기질과충동을배제 하지않을수없다. 대도시에서자란사람은 새로운자극에대해합당한에너지를가지고반응할능력이사라지며 둔감함 이증가한다. 삶의형식의비인격적구조는다른한편에서가장인격적인구조에도영향을미친다.
도시의자유와개인화 다른사람들에게무관심을보여주는대도시의생활태도는다른한편으로개인들에게 일정한방식의자유를보장 한다. 세계사에서집단의크기와인격의내적, 외적자유사이에상관관계가있다는점에서 대도시는자유의본거지 라할수있다. 도시는크기에비례해서정신적, 심리적특성의 개인화 를촉진한다. 이는유별남, 변덕, 멋부리기등대도시특유의과장된행동으로나타난다. < 돈의철학 > 에서강조하였던철학적접근법과달리 < 대도시와정신생활 > 에서는사회학적접근법을제시했다. < 돈 > 에서각박한인간의심리상태가도시사회를냉혹하고이기적사회로변모시켰을것이라는주장을 < 대도시 > 에서정면으로부정했다. 이에세이는 1920년대로버트파크등미국 시카고학파 의도시사회학 (urban sociology) 에큰영향을주었다.
< 식사의사회학 >(1910) 짐멜에따르면, 먹는것과같은원초적인생리학적사실은절대적으로보편적인인간적사실이기때문에공통된행위로발전해나간다. 먹는것이보여주는배타적인이기적탐욕이여럿이자주함께모여식사하는습관과결부됨으로써생기는구조다. 공통관심사가없는사람들도공동식사에함께모일수있다. 식사가지니는무한한사회학적의미는이런가능성 ( 본질적관심사가지니는원시성과거기서연유하는보편성 ) 과연결되어있다공동식사는생리학적으로원초적이고불가피하게보편적인사건을사회적상호작용의영역과초개인적인의미의영역으로고양시켰다. 이것이가장명백하게나타난것은식탁공동체의금지조항들이다. 식사는사회학적사건이됨에따라더욱더양식화되고미학적으로되며, 더욱더초개인적으로규제된다. 식탁매너의규제와미학적원리에의한표준화역시식사가사회화된결과이다.
< 이방인 >(1908) 짐멜은 < 이방인 > (Der Fremde) 에서이방인은어떤집단에서도이방인으로취급을받는사람이공간적으로는자신이소속되기를원하는집단에가까이있지만, 심리적으로, 그리고문화적측면에서그집단으로부터일정한거리 (distance) 로떨어져있다는생각을하는사람이라고설명한다. 너무가까워도, 너무멀리떨어져도이방인이될수없다. 짐멜에따르면, 이방인이란자신이소속되기를원하는집단의구성원들이미쳐파악하지못하는집단내부의문제점을더욱명확하게파악하고있거나, 때로는집단구성원들조차결코알지못하는집단내부의은밀한비밀까지도알고있는사람이다. 그이유는특정집단의성원이되어버리면자신이속한집단의문제를객관적으로관찰할수없지만, 이방인의경우는 집안식구 가아니므로제3자의객관적인입장에서더욱냉철하게집단의문제점을파악할수있다. 또한집단구성원들사이는쉽게나눌수없는내부의비밀을그들과무관한제3자의입장에있는이방인에게종종말한다.
< 유행 >(1904) 짐멜은 1904년에발표된 < 유행 > 이란논문에서현대인의소비심리를묘사했다. 유행이란두가지서로상반된사회심리적욕구때문에나타나게된다. 하나는다른사람들의행동을모방하려는욕구, 즉다른사람들과가능하면같이행동하려는욕구이다. 다른하나는다른사람들의행동을모방하지않으려는욕구, 즉눈에뜨일정도로다른사람들과다르게는행동하지않으려는욕구이다. 사람들은다른사람이값비싼상품을사용하는것을보면뒤지지않기위해다른사람들이사용하는상품과같은것을구입한다. 모방풍조는하류층은중류층을모방하고, 중류층은상류층을모방하면서발생한다. 이는경제학의선전편승효과 (bandwagon effect) 가여기에해당된다그러나유행이란반드시모방효과내지는선전편승효과처럼하향식으로만작용하는것이아니다. 역으로모방하지않으려는이른바경멸효과 (snob effect) 처럼사회의하류계층에서상류계층으로작용하여나타나기도한다.
< 장신구의심리학 >(1908) 왜사람들은장신구를사용하는가? 짐멜에따르면, 사람들은남의마음에들거나다른누구보다뛰어나고싶어하며, 다른사람은받지못하는주목, 나아가시기심의대상이되고싶어한다. 장신구는장신구를단사람을부각시키고, 남들을희생시키면서그의자부심을지탱하고증대시킨다는점에서전적으로이기적인것이다. 왜냐하면누구나다똑같은장신구를하게되면더이상장신구가의미가없기때문이다. 장신구의즐거움은바로남들에게보여주는것이며, 남들에게반사될때그가치가더해지기때문이다.
< 비밀, 사회심리학적스케치 >(1907) 짐멜에따르면, 규모가작은집단에서비밀은필요하지않다. 왜냐하면모든사람이비슷하기때문이다. 규모가큰집단에서는비밀이필요하다. 왜냐하면모두가다르기때문이다. 비밀조직에서사람들은비밀을유지할필요때문에서로연결된다. 왜냐하면비밀이없다면그조직은존재하지않기때문이다. 공통의비밀을공유하는것은강력한 우리감정 (we feeling) 을부여한다. 현대사회는 정직을중요하게보고, 거짓말은과거보다파괴적성격을갖는다고본다. 그러나결혼에서도모든비밀을공유하지않은것이나을수있다. 돈은과거보다 보이지않는거래 를가능하게만들기때문에과거보다더비밀의수준을높일수있다.
개인주의와개인의법칙 짐멜은개인주의를양적개인주의와질적개인주의로구분한다. < 대도시와정신생활 >, 1903. 양적개인주의는개인의자유와평등을추구한다. 질적개인주의는개인의고유한특성, 개성, 가치, 이상을추구한다. 양적개인주의는칸트철학의전통과연결되어있으며, 질적개인주의는니체철학의전통을계승한다. 현대사회가점차수량화되고, 탈인격화되고, 평준화되고, 평균화되면서질적개인주의를달성하기어렵게된다. 현대인은자신이남과비교될수없고혼동될수없는유일한존재로서개인적가치, 이상, 규범에따라서자신의삶을살아야한다. 이를짐멜은 개인의법칙 이라고부른다. 개인의법칙은질적개인주의의실천적, 윤리적영역에해당된다.
요약 짐멜은사회적생활과사회적관계에관심을가졌다. 짐멜의미시사회학은사람들의사회적관계의유형에초점을맞췄다. 짐멜은개인의의식보다집단의형식에관심을가졌다. 짐멜은 < 대도시와정신생활 > 에서도시에사는사람의심리는도시사회의독특한구조의영향을받는다고주장했다. 짐멜은개인주의를양적개인주의와질적개인주의로구분한다. 현대인은자신이남과비교될수없고혼동될수없는유일한존재로서개인적가치, 이상, 규범에따라서자신의삶을살아야한다. 이를짐멜은 개인의법칙 이라고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