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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RC5 TG_0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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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지도 나름대로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시점이 된 거 같네요. 마흔 여덟번이나 계속된 회사 소식지를 가까이 하면서 소통의 좋은 점을 배우기도 했고 해상직원들의 소탈하고 소박한 목소리에 세속에 찌든 내 몸과 마음을 씻기도 했습니다. 참 고마운 일이지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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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단계 08권 T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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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34 2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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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춤추는리듬영어 원어민실용발음과원어청취를위한 100 가지발음원리와 Listening Skills 가담긴청취비법서 김홍철지음

서문 대한민국에서 영어를 배워온 나는 원어민식 발음이나 청취(listening)에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는 비영어권 환경에 살고 있기 때문에 [그냥 들어라! 듣다 보면 귀가 뚫린다!] [청취도 암기다! 잘 안 들리는 단어는 그냥 외워라!]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Key word 만 들어도 된다.] [안 들리는 부분에 너무 예민하게 생각하지 마라.]는 주변의 말을 당연 한 것처럼 받아들이면서 살아왔다. 그래서 CD를 수없이 되돌리면서 반복청취를 해도 안 들리는 것은 그냥 외워버렸고 그 발음을 흉내 내면서 좋은 발음을 가진 것으로 믿었 다. 왜냐하면, 영어의 발음은 영국영어와 미국영어가 다르고, 격식을 갖춘 대화(formal speech)와 일상 대화(casual or informal speech)가 다르며, connected speech(연속발 화)가 되면서 빠른 리듬에 맞춰 강세, 연음, 동화, 약화, 축약 및 탈락현상들이 복합적으 로 일어나 한 개의 단어가 상황에 따라 여러 다른 소리로 들리는 소리의 변신과 둔갑이 일어나는 데 비해, 그런 영어로 말해지는 원어민 환경을 경험하지 않은 필자는 그것이 최선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원어민처럼 말하고 듣기 위해서는 발음과 청취를 무조건 외우라고 가르칠 수는 없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원어민들은 어떻게 발음하고 우리 귀에는 왜 그 렇게 들리는지를 잘 설명해 주기 위하여 연구를 시작했다. 그런데 발음과 청취에 대해 연구를 하면 할수록 무엇이 올바른 발음이고 원어민들도 발음이 다르다 보니 무엇이 올 바른 청취인지 혼동이 되어서 답답함에 속이 터졌고 들리지 않는 귀에 대한 원망을 수없 이 했었다. 영어 음성학을 한 번도 배워보지 못한 주제에 청취의 바닷속으로 무작정 뛰어들어간 나는 청취 바다의 짠 물을 수 없이 들이마시며 그만 빠져나오고 싶은 충동을 느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예를 들어 웨스트사이드 오브 맨하탄이라는 한국식 표현에 익숙해 있던 나는 West Side of Manhattan을 [웨싸이러 맨햍은]으로 말하는 원어민의 발음을 알 아들을 수 없었다. 그리고 west side를 [west saɪd](웨스트 싸읻), [westㄱsaɪd. (웨씉싸읻/ 불파음 tㄱ)], [wes saɪd](웨스싸읻 t탈락), [wes:aɪd](웨싸:읻/공동조음) 등으로 다양하게 말 서문 5

하는 그 원리를 잘 이해할 수가 없었다. 또 Side of Manhattan(싸이덥 맨해튼/싸이러 맨 햍은), Tom(탐), storm(스또r음), train(츄뤠인), cut(컽), cutting(커팅/커딩/커링), cotton(카 튼/캍은/카은), twenty(트웬티/트웨으디/트웨니), metal(메틀/멭을/메를), hot tea(하티:), Put that down(픝더다은/치음화 및 역행동화)처럼 [t]의 음가가 조금씩 다른 이음으로 들 리는 것을 구별할 재간이 없었다. 그럼에도 청취의 바다에 빠져 두려움과 체념에 허우적거리기보다는 안 들리거나 잘 못 알아듣게 되는 문장과 단어들을 만날 때마다 발음의 원리와 연속발화의 원리들을 세 밀하게 공부하였다. 누군가는 밝혀야 할 발음과 청취에 대한 숨겨진 비밀들을 밝히고자 5년을 그에 대해 연구를 전념하였다. 그러면서 어느덧 들리지 않던 소리가 들려오고 발 음 또한 원어민에 점점 가까워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발음과 청취의 문 제는 한 마디로 우리가 영어의 리듬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춤추는 리듬영어를 걸어가는 행진영어로 잘못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모든 단어를 평등 하게 대하는 우리말에 익숙해 있는지라, 중요한 단어들은 높여 주고 중요하지 않은 단어 들은 낮추어버리는 귀족적이고 차별적인 영어의 특성에 낯설다. 나 잘났다고 춤추며 소 리치는 것도 어색하고, 못난 것들이라 하여 무시하고 숨죽이게 하는 것도 어색해하는 우 리네 양반 기질 때문인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원어민들처럼 body language와 강한 억 양을 사용하여 말하는 것을 꺼리는 것은 물론, 원어민들이 banana를 [버내나]로 말해도 [바나나]로 이해하며 들어야 하는 문화 속에 살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못 알아듣는 것을 눈치라도 챌까 봐 대충 듣고 마치 잘 알아들은 것처럼 내숭을 떠는 경향이 있다 보니 무엇이 안 들리는지를 밝히고 물어보기를 싫어한다. 그래서 대부분이 영어청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회화나 독해 위주의 공부를 한다. 그러면서도 꿈에도 소원은 CNN 과 영화 를 원어로 다 알아듣는 것이다. 이러한 수줍음과 열정을 동시에 가진 독자들이 더는 영어 때문에 속 터지는 일이 없 도록 그동안의 깨달은 연구 내용을 공유하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는데, 다행히 외대 출판사에서 기회를 주셔서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원어민이 실제로 발음하는 소리를 청취할 수 있도록 리듬과 강세, 연음, 동화, 탈락, 축약의 모든 의문점에 대하여 자세한 예를 들어 설명해 놓았다. 이 책의 백 가지 청취기술(listening skill)을 터득한다면, 들리지 않던 단어가 들리게 되고 수능이 나 TOEIC, TOEFL 등의 청취시험에서도 만점을 맞도록 도와줄 것이다. 부디 영어의 발음 원리를 바로 알고 청취력 향상의 놀라운 체험을 하며 춤추는 영어의 즐거움을 만끽하길 바란다. 6 춤추는 리듬영어

끝으로청취를공부하는여러분에게이렇게격려해드리고싶다. [ 청취는파도타기와같다. 파도는써-퍼 (surfer) 를덮어버리지만써-퍼는파도때문에써핑 (surfing) 의즐거움을느낄뿐더러원하는곳으로나아갈수있다. 따라서청취 (listening) 를두려워하지말고청취의파도속으로뛰어들라! 귀가뚫리고발음이보이고스피킹에자신이생기는영어공부의즐거움속으로빠져들라! 여기이책이여러분을도와줄것이다. ] 2014 년 4 월 저자김홍철 서문 7

목차 Chapter 1 연속발화와강세박자리듬 15 01. 연속발화의정의와청취요령 16 02. 연속발화의시작 - 단어강세 (word stress) 18 03. 연속발화의리듬 - 강세박자리듬 (stress-timed rhythm) 23 04. 연속발화의기본단위 - 성조단위 / 생각그룹 25 05. 문장강세 (sentence stress) 와내용어 (content words) 29 06. 기능어 (Function words or Structure words) 란? 31 07. 기능어가강세를받는사례 34 08. 문장강세의생략, 추가, 이동에대한규칙 39 09. 제 1 강세음절 (tonic syllable) 과제 1 강세 (tonic stress) 44 10. 신정보에주어지는제 1 강세 (New Information Stress) 48 11. 강조어에주어지는제 1 강세 (Emphatic Stress) 49 12. 대조어에주어지는제 1 강세 (Contrastive Stress) 51 13. 인토네이션 (intonation) 이란? 52 14. 내려가는인토네이션 ( 하강조 /FALLING INTONATION) 56 15. 올려주는인토네이션 ( 상승조 /RISING INTONATION) 59 8 춤추는리듬영어

Chapter 2 영어의 자음의 특성과 파열음의 리듬 이해 65 16. 영어의 모음소리와 자음소리의 이해 66 17. 영어 자음의 리듬성과 우리말 자음과의 차이 바로 알기 72 18. 유성자음과 무성자음의 리듬성 77 19. 파열음의 조음원리와 대기음 발생에 대한 원칙 79 20. sp-, st-, sk + 모음의 [p, t, k]는 강한 된소리 83 21. 강세 모음 + [p, k] + 약모음이 된소리가 되는 법칙 22. 단어와 단어가 연음될 때 나타나는 된소리 발음 현상 89 23. 빠른 리듬을 위해 파열을 생략하는 단어 속 불파음 91 86 24. 단어와 단어의 경계를 넘어 연음되는 파열음이 자연스러운 리듬을 위해 불파음이 되는 법칙 Chapter 3 마찰음, 파찰음, 비음, 접근음의 리듬이해 95 99 100 25. 마찰음의 조음원리 26. 무성마찰음 [s 쓰]의 강약장단에 의한 다양한 소리 102 27. s가 유성마찰음 [z 즈]나 [zss 스]로 소리나는 경우 104 28. [z]의 마찰이 약화된 [zss 스]와 [s 스]의 구별 108 29. s[s] 또는 s[z]가 구개음화된 [ʃ 쉬], [Ʒ 쥐]로 소리나는 경우 112 30. 파찰음 [tʃ], [ʤ]의 리듬이해 114 31. 비음 [m], [n], [ŋ]의 리듬 이해 32. 조음점이 같은 [t] + [n]의 비강 파열음 [tnn] 33. 조음점이 같은 [d] + [n]의 비강 파열음 [dnn] 34. 조음점이 다른 [p, b] + [n], [k, g] + [n]의 비강 파열음 115 117 120 122 목차 9

87. [s Chapter 8 309 311 312 + ju:]가 미국영어에서 [ʃu:]로 소리나며 [j]가 탈락되는 단어 부드러운 리듬과 속도향상을 주는 음의 탈락 88. 약화모음 [ə]의 탈락 316 89. 단어 끝 [t], [d]의 탈락(word final [t, d] deletion) 90. 단어 내 3연속자음의 중간 음 d/t 탈락(word internal d/t deletion) 319 91. 단어 내 [t], [d]의 묵음 및 기타 자음의 탈락 327 92. 두 331 338 단어의 연음 시 나타나는 3연속자음의 중간 음 [t], [d]탈락 93. [h]탈락(h 94. 인접한 dropping) 340 342 [r]의 중복을 피하려는 [r]의 탈락 95. 이중모음의 Chapter 9 단모음화 기타 발음변동 및 청취 기본 규칙 345 96. 철자는 같으나 의미가 다른 단어의 청취 구별 346 97. 동사의 과거형 -ed의 3가지 발음 350 98. ex + 모음과 ex + 자음의 다양한 발음 99. 비음 356 359 약화를 위한 파열음 [p], [t], [k], [d] 삽입 100. 미국영어(GA)와 영국영어(RP)의 차이 353 목차 13

Chapter1 연속발화와강세박자리듬 (connected speech & stress-timed rhythm) Listening Skill 1~15

01 연속발화의 정의와 청취 요령 1. 연속발화(connected speech)의 정의 1) 구어체 영어(real spoken English)에서의 연속발화는 단어별로 끊어서 소리 를 내는 것이 아니라 단어와 단어를 연결시켜 지속적인 소리의 흐름이 되도록 말하는 방법이다. 이 때 소리의 흐름에는 강세가 주어지는 음절과 약화되어지 는 음절이 교차함으로써 리듬이 만들어진다. 2) 연속발화는 인접단어의 소리에 영향을 받아 소리의 변화를 일으킨다. 가장 짧 은 시간 내에 효율적이고(efficiently) 부드러운 말의 리듬을 만들려다보니, 빠 르고(fast), 격식을 차리지 않고(informal & casual), 혀와 입에 힘을 빼고 (relaxed) 말을 하게 되는데 앞 단어의 끝소리가 뒤 단어의 첫소리와 부딪치 거나, 한 소리가 주변의 다른 소리에 영향을 받으며 동화(assimilation), 연 음(linking), 삽입(intrusion), 약화(weak 또는 reduced vowel)) 및 탈락 (elision)의 방식으로 다양한 소리의 변화가 뒤따르게 된다. 2. 연속발화(connected speech)에 나타나는 소리 변화의 유형 1) 모음 약화 및 축약현상(vowel reductions with weak forms and contractions) 2) 소리의 연음현상(Sounds linking) 3) 소리를 변화시키는 동화현상(Assimilation by changing sounds) 4) 소리를 사라지게 하는 탈락현상(Elision by disappearing sounds) 3. 연속발화(connected speech)의 예 1) You might turn[ˈmaɪtㄱ ˈtɜr:n ˈmaɪˈt:ɜr:n] red with embarrassment. 2) I knew that my turn[maɪ ˈtɜr:n] had come. 16 춤추는 리듬영어

(1) 두 단어 might와 turn, 그리고 my와 turn은 따로따로 떼어 놓고 보면 4개의 다른 소리다. (2) 두 단어를 연속발화로 말하면 might turn[ˈmaɪtㄱ ˈtɜr:n]이 공동조음에 의해 [t]가 탈락하여 [ˈmaɪˈt:ɜr:n]으로 소리변화를 일으키게 되므로 my turn[maɪ ˈtɜr:n]과 거의 같은 발음이 된다. (3) 따 라서 두 소리를 구별하려면 my turn의 my는 열린음절이므로 [maɪ 마:이]하며 [aɪ]의 길이를 충분히 길게 내주지만, might[ˈmaɪˈtㄱ]의 [aɪ]는 무성음 [t] 앞에 있으므로 [ˈmaɪˈtㄱ 마잍]하며 더 짧고 약하고 급하게 소리내주는 점을 알고 청취해야 한다. 3) T hey were Grade A [ˈɡreɪdㄱ eɪ greɪ ˈdeɪ] students in the university. 4) O n a gray day[ˈɡreɪ ˈdeɪ], our teams had a hard training for the victory. (1) 두 단어 Grade와 A, 그리고 gray와 day는 따로따로 떼어 놓고 보면 4개의 다른 소리다. (2) 두 단어를 연속발화로 말하면 Grade A[ˈɡreɪdㄱ eɪ]가 연음에 의하여 [ˈgreɪ ˈdeɪ]로 소리변 화를 일으키게 되므로 gray day[ˈɡreɪ ˈdeɪ]와 거의 같은 발음이 된다. (3) g ray는 열린음절이므로 [ˈgreɪ 구뤠이]하며 [eɪ]의 길이를 충분히 길게 내주지만, Grade 는 닫힌음절이므로 약간 더 짧게 소리내주는 점을 알고 청취해야 한다. (4) g reat day도 역행동화를 하면 [ ɡreɪt deɪ ɡreɪd deɪ ɡreɪ deɪ]가 되는데 무성음 t앞의 [ ɡreɪ]가 유성음 d앞의 [ ɡreɪ]보다 더 짧게 소리나므로 모음의 길이는 gray day > grade A > great day이다. 5) You will be given a white shirt with a name[ə ˈneɪm] tag, black pants. 6) Do you think it s necessary to have an aim[ən ˈeɪm ə nˈeɪm] in life? 7) He took a notion[ə nˈoʊʃn] to divorce his wife. 8) C an I change my room to one with an ocean[ən ˈoʊʃn ə nˈoʊʃn] view now? a name과 a notion의 n은 강세음절의 초성이므로 비음 [n]이 강하게 나오는 콧소리 [네임], [노으션]이지만, an aim과 an ocean은 강세가 없는 [ən]이므로 종성의 [n]은 매우 약한 비음이 된다. 따라서 강한 콧소리 [n]이 들리면 초성의 [n]임을 알고 청취해야 한다. 9) The title of this song is definitely called Cat Size[ˈkæt ˈsaɪz] 10) W hy do a cat s eyes[ˈkæts ˈaɪz ˈkætsaɪz] glow in the dark? Cat Size[ˈkæt ˈsaɪz]의 초성의 [s]는 강한 마찰과 함께 [캩싸이즈] 소리가 나지만 cat s eyes[kæts aɪz kætsaɪz]의 종성 [s]는 마찰의 길이가 짧아 [캩쓰아이즈]가 된다. Chapter 1. 연속발화와 강세박자 리듬 17

02 연속발화의 시작 - 단어강세(word stress) 1. 단어강세(word stress)의 의미 연속발화의 시작은 단어강세이다. 연속발화가 리듬감 있게 말해지는 까닭 은 단어 내의 강세음절과 강세 없는 음절이 연속되기 때문이다. photograph [ˈfoʊtəgrӕf]와 photographer[fəˈtɑ:ɡrəfər]를 구별함에 있어서 [포 으터]나 [풔 타:]까지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것은 단어의 강세가 주는 리듬 때문이다. 이처럼 단 어강세는 단어 중 1개의 음절에 주는 악센트인데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 1) 길게 발음된다. (longer in duration) 2) 음의 높이가 커진다. (higher in pitch) 3) 음량이 커진다. (louder in volume) 4) 한 단어는 하나의 주 강세(primary stress)만 가진다. (One word, one stress.) 2. 강세(stress)가 만드는 리듬 1) 1음절 낱말은 자음보다는 모음을 강하게 발음하므로 주 강세(primary stress)가 생긴다. 끝 자음이 유성음으로 끝날 경우 성대의 진동을 위해 끌어 주는 부분과 성대의 울림소리가 사그라지는 부분 사이에 리듬의 층이 생긴다. kit ki d strife stri cup cu ve seat b see leaf d lea ve rice ri se 2) 3음절 이상의 단어는 제2강세 또는 보조강세(secondary stress)가 있어 리 듬을 만든다. el 주강세 18 e va tor 보조강세 a de ca 보조강세 춤추는 리듬영어 mic 주강세 ex a ti na mi tion 보조강세 주강세 an ci pa to ry 주강세 보조강세 un re is al ti cal ly 보조강세 주강세

3. 강세의 주요 규칙(Word Stress Rule) 1) 2 음절 이상이면 명사/형용사는 첫 번째 음절에, 동사는 마지막 음절에 강세가 있다(과거형 -ed가 붙은 경우는 과거형 바로 앞 음절에 강세). It is easy to become drowned and become media addicts[ˈædɪkt]. (명사) You seem to be addicted[əˈdɪktəd]. (동사) I'm staying at a hotel. This is the address[ˈædrɛs] and phone number. (명사) They almost never address[əˈdrɛs] the question of what it will deprive us of. (동사) Let s say you are driving across the desert[ˈdɛzərt]. (명사) The whole village looks deserted[dɪˈzɜrːtɪd]. (동사) Behavior is the conduct[ˈkɑndʌkt] of an organism. (명사) If a survey is conducted[kənˈdʌktɪd] just after a plane crash. (동사) We must work to resolve conflicts[ˈkɑːnflɪkts] in a spirit of reconciliation. (명사) They conflict[kənˈflɪkt] with the opinions of other citizens. (동사) 2) 접 두사가 있는 단어는 접두사를 제외한 단어의 첫 음절에 강세가 붙는다. How often are we introduced[ˌɪntrəˈduːst] to someone only to forget[fərˈɡet] his or her name moments later? The exporter[ɪkˈspɔrt ə r] looked at the importer[ɪmˈpɔrt ə r] in surprise[sərˈpraɪz]. H e renewed[rɪˈnu:d] his proposal[prəˈpoʊzl] and pursued[pərˈsuːd] her until she agreed. 3) 끝 소리가 -ic, -sion, -tion인 단어는 끝에서 두 번째 음절에 강세가 붙는다. The topic[ˈtɑ:pɪk] of the story is the atomic[əˈtɑːmɪk] bomb explosion[ɪkˈsploʊʒən]. These choices and decisions[dəˈsɪʒənz] are ours to make. Erosion[ɪˈroʊʒn] is a chemical reaction[riˈækʃən] 4) 끝 소리가 -cy, -gy, -ty, -phy인 단어는 끝에서 세 번째 음절에 강세가 붙는다. You should compare the accuracy[ˈӕkjərəsi] of prediction cost estimation. What people want to hear is an apology[əˈpɑlədʒi] Too much specificity[spɛsəˈfɪsət i ] can limit your imagination. He is a professor of geography[dʒiˈɑɡrəfi] at the university[ˌyunəˈvərsət i ]. Chapter 1. 연속발화와 강세박자 리듬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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