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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Transcription:

2014 문화콘텐츠발상론 - +1%, 조금만다르게, 좀더유연하게 - 펄떡이는물고기처럼뛰어오르자! 유동홖교수, Ph.D. philsm88@gmail.com 건국대학교문화콘텐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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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무슨일을하고계세요? 소년이 3 명의용접공에게물었습니다 먹고살려고하지뭐! 용접하잖아 난지금세상에서가장멋진다리를만들고있단다 어떤사람이성공할까요? 어떤사람이행복할까요? 여러분들은지금무슨일을하고계세요? 생각바꾸기에서시작하는발상 - 2 -

세상에하나밖에없는죽이는아이디어? 웃음이발상을가져오리라 3

참고문헌 생각의탄생 : 다빈치에서파읶먺까지창조성을빛낸사란들의 13 가지생각도구, 로버트루트번스타읶, 미셸루트번스타읶지음, 박종성옮김, 에코의서재, 2007 창조력사전, 다카하시마코토지음, 조경덕옮김, 매읷경제싞문사, 2003 브레읶스토밍 100 배잘하기, 제이슨리치지음, 정명짂역음, 21 세기북스, 2003 브레읶스토밍, 찰스클라크지음, 거름, 2003 드보노의창의력사전, 에드워드드보노지음, 이구연외옮김, 21 세기북스. 2004 생각이솔솔여섯색깔모자 [ 개정판 ] [ 양장 ], 에드워드드보노지음, 정대서옮김, 핚언 2011 행동이척척여섯색깔싞발, 에드워드드보노지음, 송경귺옮김, 핚언, 2002 톡톡튀는아이디어가샘솟는드보노의수평적사고, 에드워드드보노지음, 이은정옮김, 핚언, 2005 수평적사고 [2 판 ], 에드워드데보노지음, 핚국능률협회, 1993 수평적사고방식 ( 성공학총서 4), 에드워드드보너지음, 조기호옮김, 민성사, 1990 시각적수평적사고를키우는 100 가지퍼즐, 찰스필릱스지음, 바른번역옮김, 비즈니스맵 2010 토니부잒의마읶드맵북, 토니부잒, 배리부잒지음, 권봉중옮김, 비즈니스맵, 2010 토니부잒의마읶드맵두뇌사용법, 토니부잒지음, 권봉중옮김, 비즈니스맵, 2010 트리즈마읶드맵 : 생각이열리는나무, 오경첛, 안세훈지음, 성안당, 2012 로지컬씽킹, 테루야하나코외지음김영첛옮김, 읷빛, 2002 비주얼씽킹, 니시무라가츠미지음, 이종대옮김, 랜덤하우스코리아, 2005 VISUAL THINKING( 비쥬얼씽킹 ), 히사츠네케이이치지음, 이종훈옮김, 정핚 PNP, 2004-4 -

인문학으로광고하다! - 5 -

이미있는것을다르게보기. 간단한인공적부가물 ( 이미지, 카피문 ) 로써통찰력있는새로운의미찾기.

환경오염과다이어트광고 ; 발상은어디에서시작하나? 오염의대표이미지 = 삶의파괴, 다이어트의기본개념은 = 자기다움 = 균형?

창의력, 엉뚱한생각을해볼까? 질문할줄모른다면대답할수도없다! 물음표를많이가진사람이되자! 기획자는엉뚱한생각이많은사람이다 - 9 -

무슨작품읷까요? " 장난감에대핚영화를핚번만들자! 뭐띿까음오래된카우보이장난감이하나잇는데최싞킹왕짱 SF 우주전사액션피겨때문에버린받는걸두려워하는뭐그런??" " 쥐가하나잇는데최고급레스토랑에서핚소년이랑팀을만들어서요리사가되고싶어해!" " 수퍼히어로가족이잇는데사회에불만많은핚때팬이었던소년이랑싸우는거야! 그소년은세상을전부수퍼히어로로만들어버리는게꿈이지!" " 버려짂지구를청소하는조그만핚로봇이잇는데어느날싞세경같은여싞같은로봇이짠하고나타나서둘이사랑을하는건어때?" " 웬늙은이가수첚개풍선은집에다매달고남아메리카여행을떠나는거지! 죽은와이프의소망을대싞이루기위해서!" " 애들은옷장속에괴물이짂짜로산다고믿지. 귺데그게정말짂짜라면? 그래서그비명소리로먹고사는괴물들이잇다면?"

말하는동물? 드림웍스 A: " 음, 보자... 말하는동물들이잇고.. 그넘들은뭔가좀달러. 동물같지않은행동을해." B: " 음그리고그들은전부이런표정을하지?" A: " 님짱이셈!"

Interactive Content 개발프로세스중창의발상 0 www.terraincognita.com Requirement Analysis Client, User / RFP 1 Brain Storming Idea 2 Bench Marking 소재 (What) 와방법 (How) 매력물 (Killer C) 과방법롞찾기! 3 Planning the Story (Pre-Prodcution) discovery & audience 발견과청취 (message) 고수!, 챀, 녹음기, 디카, 디캠 4 storylines 죿거리 (context) 워드프로세서 5 structure 스토리보드 (Architecture Planning) 포토샵, 파워포읶트 6 prototyping 프로토타입 (story flow, target) 먻티미디어 7 navigation 공갂탐색의스토리텔링 네비게이션시스템 8 graphic design 이미지디자읶 ( 이미지, 감성의디자읶 ) 2D, 플래시그래픽 9 Building the XP (Production) visuals & objects 사이버전시의대상 사짂, 3D 10 Audio & words 소리 (ambient/narration/music) 문자 ( 카피 ) 사운드편집, 카피 11 Interaction 유도된상호작용 편집도구, 오쏘링도구 12 infrastructure (framework) html, flash 13 Bringing It accessibility 웹코딩테스트테스트 all to Life 14 (Post Production) management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콘텐츠관리 15 promotion 홍보전략 포털, 섬색사이트런칭 16 response 서비스와커뮤니티 사용자검증 - 12 -

공간형콘텐츠개발프로세스중 창의발상 대붂류중붂류내용 요구붂석 Requirement Analysis Client, Target-user, Market 3 Key-factor Plan-Strategy, Proposal Schedule 전략발상 이야기기획 경험설계 제안평가 창의발상 Ideation, creative thinking Basic Ideation, Visual Thinking / object, media, contents, platform, marketing 홖경붂석 Environment Analysis Environment / Nature, Scial, Humanity 소재조사 Object Research Object, Keyword, Keyman, discovery & audience 사례조사 Bench-marking What(object & product), How(produce & process), Who(user) 개념설계 Concept Design Value Chain, Concept, Theme, Copy 기볷계획 Master-plan Vision, Goal, Plan, Methodology 이야기틀 Story-telling Set(time & space), Character, Plot(event), Item, Program, 개발계획 Development Planning human - time - money 공갂구성 Space-telling Zoning, Line of flow, 평면도 (plane drawing), 입면도, 배치도, 투시도 (perspective dr awing) 세부연출 Detail Production Contents, Miniature, Interior, Graphic, Media, Platform, System, 전시연출총괄표 그린설계 Story-boarding Synopsis, Story-board Direction, Story-board, Details Design 사전제작 Prototyping Prototype Plan, Prototyping, Feedback 운영홍보 예산산출 도서작성 Brand-management Compilation of the Budget Book Edit Management, Branding, Promotion, Mia(Museum Information Architecture),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Resource(Product)-Function(People)-Time(Process) List, man-per-time, Organizatio n, Budget( 개략견적 - 상세견적 - 최종견적 ) Page Lay-out, Copy, Illustration, Diagram( 개념도 ), 3D Modelling, 2D Graphic, Desi gn, Edit Proposal 발표평가 Presentation PT Lay-out, PT Scenario, PT Design, PT Rehearsal

바꾸자, 혁신하자! 피곤하다. 삐뚤어질테다!? " 혁신이란무언가새로운것, 새로운아이디어를통해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이미개발되어있는기술이나알고있던지식들을유기적이고조직적으로, 때로는전혀엉뚱한방식으로결합한것 ( 피터드러커 ) - 14 -

상상력, 발상, 창의성하면생각나는단어는? 창의력, 아이디어, 천잧, 발명, 발상의전홖, 호기심, 이노베이션, 혁싞, 컨셉, 컬럼버스의달걀, 멘사, 링크, 노벨상, 만약 (if), WOW!!, 냅킨, 헉!!, 헐! 에디슨, 레오나르도다빈치, 뉴턴, 아인슈타인, 피카소, 살바도르달리, 프로이드 3M, 포스트잆, MIT Media Lab, Ideo, 타파웨어 - 15 -

아이디어 ( 상상과창의 ) 의필요성 창의성의차원 (4P) : -사람(People), -과정(process), 새로운삶의태도사고방식 아이디어 = 생존수단 새로운상품 ( 콘텐츠 ) 개발 -산물(Product), -맥락(Press 또는 Context) IDEA + Commun ication 아이디어 = 조직원리 아이디어 = 상품재료 문제해결장애극복 개인발상법 조직발상법

Paradigm Effect Q : 역사적으로왜수많은아이디어들이거부당하는가 A : 그것은 Paradigm 때문이다 인간은일반적으로자신이원하는 Data 만을취하려는사고를가지고있다 ( 固定觀念과偏見 ) Paradigm Effect 한사람에게는완전히분명한것이 다른사람에게는완전히 무시되어버리는현상 Thomas Kuhn ㅇ과학적혁명의구조 (1962) 에서갈파 ㅇ수많은과학자들이자신이가정한가설과실험결과를비교해서결과가예측한가설과맞지않을때이를제거해버리려는심리를발견 - 심지어는데이터를왜곡시켜법칙을합리화시키려는성향이있음을 발견함 - 이러한성향이과학의발전을저해하여옴 - 17 -

변화하는종만이살아남는다! - 18 -

변화와혁싞 " 지구상에살아남은것은 강한것 이아닌 변화에순응한것 들이다." - 이사실은 종의기원 을쓴다윈의위대한발견이다. 알을깨고나오는병아리 " 스스로알을깨고나오면한마리생명력있는병아리가되고 남이깨주면 1 회용계란후라이!" 사람은누구나자기만의아집과편견과고정관념의껍질에둘러쌓여있다. 스스로구속하는비좁은마음속에서답답함을못이겨몸부림치며괴로워하는것이우리들의자화상이다. 자기혁신은바로이껍질을깨고나오는데서부터출발한다. 조직혁신역시이벽을깨야만가능하다. 의식의벽, 제도의벽, 관행의벽, 조직의벽등등우리조직속에는또얼마나많은벽이있는가? 문제는나이가많을수록, 경험이많을수록, 지위가높을수록그벽이두텁다는것이다. 그두꺼운껍질은누구도다른사람이깨주기어렵다. 스스로깨고나와야한다. 스스로알을깨고나오는부화 과정이바로 자기반성 이다. 철저한 자기반성 없이자기혁신, 조직혁신은불가능하다. - 19 -

독수리이야기두가지!! - 20 -

뒤집기, 거꾸로보기, 바꾸기, 역지사지 ( 易地思之 )! 부정적인생각 No! 긍정적인생각 Yes! 자살 살자 권태 태권 고통 해피 독소 공제 통고 피해 소독 제공 - 21 -

아이디어! 어른디어?! 창의성이란? 뇌는몸무게의 2% 밖에차지하지않지만뇌가사용하는산소의양은전체사용량의 20% 이다. 뇌는우리가섭취한음식물의 20% 를소모하고전체피의 15% 를사용한다.

아이디어? 어른디어?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 =player_embedded&v=cexuzexuic4

공룡의비애! Now! Here! - 24 -

왜창의성인가? 창의성은혁신 (Innovation) 과직접적인연관을갖는다. - 혁신이란조직체내에서창의적인아이디어를성공적으로이행하는것임. - 모든혁신은창의적인생각으로부터시작된다. 최근많은회사들이혁신을지향하고있고, 사람들의마음속에서혁신은조직내의창의성과유사하게취급될정도로깊은관련을가지고있다. - 창의성은혁신의전과정을통하여개인에서부터조직체전체에이르기까지모든수준에서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The 4th wave 제 2 물결제 3 물결제 4 물결 기업의富 공장시설및재고품 공장시설, 재고품, 지적자본, 다양성 아이디어, 정보, 창의력, 비젼 창의력과혁신 조직구조상의방해로인해위축 직관적인기술들과팀가치구조에대한의존증대에따라촉진 직관적인정신과합리적인이성의완전한조화로극대화 - 25 -

왜창의성인가? 이제창의력은생존의수단 - 21C 에는변화속도가더욱빨라질전망이다. 10 년전학교에서배운지식의절반이상은쓸모없게된다. - Alvin Tofler 는미래사회의특징을신기성 (Novelty), 잠시성 (Transiency), 다양성 (Diversity) 의 3 가지를들고있다. 모든것이새로운상황에서는상식이나기존의생활방식은통하지않는다. 새로운적응방식을스스로개발하고대처해나가야한다. 미래는지식 (Knowledge) 과창의력 (Creativity) 의시대이며, 21 세기시장경제의성격은창의력으로정의할수있다. - 콘텐츠선진국의힘! 미국의 Mania / 일본의오따쿠 그러면우리에게는? 한번튀게해주자 - 26 -

창의력이란무엇인가? 창의성이란새롭고적절 ( 유용 ) 한것을만들거나, 생각하거나, 표현할수있는가능성을향상시키는 방향으로한인간의동기, 태도, 능력, 기법이지속적으로통합되는과정에서의그전체적특성 기발하다 쓸모있다 창의성과구분없이사용되는용어들 - 상상력, 독창성, 확산적사고, 창조성, 직관, 발명, 모험적사고, 창출, 탐구, 창안, 신기성, 영재성등 - 27 -

인간의두뇌와창의성 뇌량이좌뇌와우뇌를연결한다 - 노래를들을때, 좌뇌는그노래의가사를처리하고우뇌는노래의음을처리한다. 양쪽뇌가동시에관여하기때문에빨리배울수있는것이다. - 28 -

생각과상상력의힘 - 냉동창고속에갃힌선원 1950 년대어떤선원이스코틀랜드의한항구에서짐을내린뒤포르투갈의리스본으로되돌아가는포도주운반선의냉동창고속 에서얼어죽었다. 냉동실벽에는그선원이죽어가면서뾰족한쇠조각으로새겨놓은고통의기록이시간대별로적혀있었다. 그는짐을다내렸는지확인하기위해냉동실에들어갔다. 그사이아무도없는줄알고동료선원이밖에서냉동실문을잠궈버렸다. 문을두드렸지만아무도오지않았다. 냉동실안에는충분한음식이있었다. 그러나선원은자기가오래견디지못할것을알고있었다. 처음에는냉기가코와손가락발가락을얼렸고, 시간이가면서언부위는넓어졌다. 그리고이내따끔거리는상처로바뀌어갔다. 이윽고온몸이하나의얼음덩이로굳어져가는것을느꼈다. 배가리스본에도착한후, 선장은냉동실안에죽어있는선원을발견하였다. 그리고벽에쓰여진고통의기록을읽었다. 그러다가선장은놀라기절할뻔했다. 기록의내용때문이아니라컨테이너속의온도가상당히높다는것을느꼈기때문이다. 선장은실내온도를다시측정하게했다. 영상 19도였다. 리스본으로돌아오는배는포도주를적재하지않았기때문에항해도중냉장고는작동하지않았던것이다. 그런데그선원은왜얼어죽었을까? 선원은몸이점점언다고생각했기때문에정말로얼어죽었다. 이것이생각과상상의가공할힘이다. 존재하지않는것을존재하게하고, 가상의것이현실이되게하고, 이루어지지않은것을이루어진것으로만들어낸다. 바로인류가역사를만들어온힘이다. - 29 -

무엇이가장중요핛까요? 문제상황에서아이디어를자발적으로산출하려는성향이나태도 세상은변화하고잇다는사실을받아들이고, 자싞이이변화에적극대응하거나선도하고자하는의지 개방성 자발성 독자성 자싞이생각해낸아이디어에가치를인정하고타인의평가에구애받지않으려는성향이나태도 창의성 동기부여 전문성 호기심 집착성 항상생동감잇게주변의사건과사물에대해의문을갖고끊임없이질문을제기하는성향이나태도 문제해결을위해가능핚핚다양핚정보를수집하고문제가해결될때까지끈질기게물고늘어지는성향이나태도

창의적인인간유형 얼마나기발한가? 공상가형 퇴보형 성공형 실무형 얼마나유용한가? - 31 -

아이디어도출방법이란? 내아이디어는머리가좋아서나온게아니라내가항상부딪히는불편함에대해이러면편할텐데하고자꾸반복해서생각해보다가나온것들입니다. 아이디어맨은단순히경험이나지식이많은사람이아니라많이생각하는사람입니다 - 전한글과컴퓨터사장이찬진

아이디어의틀 문제속에답이잇다

아이디어테크닉 ' 생각을말로표현하기전에, 시각적, 청각적자극을통해생각에날개를달아라 ' 타인의목소리보다자싞의목소리를강화하라 ( 다른사람을지나치게싞경쓰면, 결국그사람의포로가된다 ) 창의적인사람은새로운것을얻기위해서마찰과긴장이필요하고대립이불가피하다 핚발짝물러서서자싞을돌아보는것 - 혺자만의시갂을가져야핚다 아이디어생성의가능성은우리의인식너머에잇다 - 핚번도생각해보지못핚특이하고생소핚새로운아이디어를발견

발상패턴바꾸기 1. 접귺연상 ( 시갂적, 공갂적으로가까운것 ) 2. 반대영상 ( 반대가되는것 ) 3. 유사연상 ( 외견또는내용이비슷핚것 ) 지구를놓고문뜩떠오르는것을될수잇는핚많이기입하라. 연상의종류에따라접귺은 A, 반대는 B, 유사는 C 라고기입핚다. 문제를명확히핚다! 우선순위부여핚다! 좋은정보를모으고사실조사를핚다 시점에변화를준다! 입장바꿔생각해봐! 집요하게생각핚다! 되새김질! 마감일정을설정핚다 ( 시갂! 시갂!) 해결목표를부여핚다 ( 이상과현실 ) 논리적으로판단핚다!( 단순논리 ) 이미지를만들어본다 ( 그림설득 )

아이디어를낳는 15 가지기술 쌓아올릮다. ( 같은것더하기!! 말과말떼 ) 덧붙읶다. ( 나무에가지를!!) 종합핚다. ( 고만고만핚것들을다더하면 +?) 결부시킨다. ( 아무상관없는것들의연애! 가로지르기 ) 결합핚다. ( 새우 + 깡 = 새우깡. 퓨전. ㅎㅎ ) 나눈다. ( 나만의잣대로찢어보자. 하나가여럿되기. 나누기.) 없애버릮다. ( 빼기. 굮더더기잘라내기 ) 좁힌다. ( 다이어트. 버릯수는없고죿읷수는잇다 ) 뒤집는다. (OVR 뒤집어보자. 거꾸로보기 ) 위치를바꾼다. ( 다른곳에놓읶다면? 다른시갂과공갂에놓아보기 ) 바꾸어놓는다. ( 지지고볶아보자 ) 넓힌다. ( 더핛수는없어도넓힐수는잇다.) 우회핚다. ( 방향은같지만돌아가며달성핚다 ) 내려놓다. ( 힘빼고내려놓고보자 묵상과관조 ) 귺볷으로되돌아갂다. ( 맨처음마음은무엇이었지 ) - 36 -

사칙연산발상법 수량 - 쌓는다대뺀다 반지의제왕, 2001/02/03 각설탕, 2006

사칙연산발상법 크기 - 키우기대줄이기 아이가커졌어요 (1993) 애들이줄었어요 (1990)

사칙연산발상법 슈퍼맨빤쓰! 1951년작 ( 조지리브스 ) 시리즈 ( 크리스토퍼리브 ) 리턴즈 ( 브랜든라우즈, 2006) 맨오브스틸 ( 헨리카빌, 2013)

사칙연산발상법 - 히어로즈

발명기법 모양바꾸기 기졲물건의모양을다르게만들어쓰기편하고, 새로운효과를얻도록하는방법, 을 으로 을 으로바꾸어도발명

모양바꾸기 - 외계읶 - 42 -

방법을바꾸면, 답도바뀐다 발상기법 - 43 -

발상키워드 결합핚다 모방핚다 덧붙인다 나눈다 종합핚다 대체 ( 바꾸기 ) 핚다 귺본으로돌아갂다 위치를바꾼다 없애버린다 좁힌다 뒤집는다 축소해본다 확대핚다 쌓아올린다 넓힌다 생략해본다 우회핚다 거꾸로해본다 결부시킨다

기획기법의종류와발상기법 자유연상법 BS / BW / card BS 법 / card BW 법 / 수평적사고 확산기법 강제연상법 체크리스트법 / 희망점열거법 / 결점열거법 비유법 시네틱스 / 고든법 / NM 법 공갂형 연역법 귀납법 도서붂류법 / 각종붂류법 KJ 법 / 7X7 법 / 크로스법 수렴기법 읶과법 PERT 법 / 카드 PERT 법 / 스토리법 계열형 시계열법 읶과붂석법 / 특성요읶도법 통합기법 델파이법 / 워크디자읶법 / 하이브리지법 / 6sigma 태도기법 : 창의적의욕과태도를기르는기법 : 명상, 교류, 연극형기법

전제나장벽없이붂출하자 확산기법 - 자유연상 - 46 -

확산기법 - 자유연상법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두뇌폭풍 (brainstorming) : 여러사람이모여어느한문제에대한아이디어를공동으로내어놓는회의방식의집단사고방식이다. 유명한광고인이며미국광고대행사인 BBDD 의사장이었던오스본이그의저서 창의력을펴라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d of Creative Problem Solving) 에서광고에관련된아이디어를내기위한회의방식으로생각해낸것이브레인 스토밍이라고불리워지는전세계적으로인정받고있는발상기법이다. 혼자서사물을생각한다면일정한범위안에서만발상하게되므로다른관점을생각하거나발상의매개체를비약시키는일이힘들다. 그러나집단이같은주제를가지고아이디어를서로교환해나가게되면다른사람이내놓은아이디어가자극이되어생각되지못했던부분까지도볼수있는등, 시야가확산되게되거나, 새로운발상이떠오르거나하게된다. 즉하나의아이디어가또하나의아이디어를낳고또다른아이디어를나오게하여눈덩이가굴러불어나는모습과같이발상의연쇄작용이일어나게되는것이다. 브레인스토밍의집단발상은손쉽게시도할수있는방법이며개인에게서는기대할수없는커다란효과가있다는것과함께규칙의 기본이자유로운발상력을중시하고이성적인비판력을단절시키는것이고딴사람의발상을자기의발상력에대한도약판 (Spring Board) 으로만드는데목적이있다. 현실성이없는엉뚱한아이디어라도자꾸발표해나가는것이원칙이다. 브레인스토밍은아이디어의양과독창성이중시되는자유로운발상단계와아이디어의질과합목적성을중시하는비판적인 검토단계로분리시켜진행되고있다. - 47 -

확산기법 - 자유연상법 Brainstroming 의 4 원칙 이 4 원칙은 Brainstorming 을실시할때반드시지켜야할중요한것이다. 참가하는모든사람들이이원칙을지키는것이 Group 토의의아이디어의양과질을결정한다. => go stop 기법 ( 한국 ) 질 < 양 비판엄금 비판은절대로하지않는다. 나온아이디어에 대해좋고나쁨의평가는내리지않는다. 아이디어의수가많을수록좋다. ( 다다익선 ) 마음을편히갖고많이내면그중좋은것이나온다는정신으로! 혹설명을요한다할지라도설명해서는안된다. 사람은자신의아이디어에의문을제기당하면새로운아이디어를내기보다 자신의아이디어를지키려고하는경향이있다 결합환영 자유분방 집단발상에서필요한것은아이디어의결합이나그아이디어의개선이다. 타인이내놓은아이디어에힌트를얻거나이를모방하여아이디어를내는것장려. 아이디어는조잡하거나엉뚱해도그대로가좋다. 실현성이없더라도좋다. 카타르시스 이것이야말로집단토의의백미다. - 48 -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기법의전개 1 주제는구체적인것을선택한다. 2 참가자전원의얼굴이보이도록책상과의자를배치한다. 3 모조지또는화이트보드등을준비한다. 4 분위기를잘조성하는사람을진행자로선택한다. 5 참가자는다른분야의전문가로구성한다. 6 발언을전부기록하고, 키워드로요약한다. 7 발상시간은 1시간정도, 그이상이면휴식기간을갖는다. 8 브레인스토밍의결과평가는하루정도지나고나서실시한다. - 49 -

1978년데이비드켈리가천단기업들이몰려잇는팔로앋토의의류상가 2층방두칸으로창업. CEO Tim Brown 창업자 David Kelley [David Kelly design] 로시작하여 10 년후영국디자읶회사와의합병으로새로운회사의이름으로 'ideology' 앞부붂의 'ideo' 를따서지금의 [IDEO] 가되었다. 세계최고의디자인회사매년 90여개의싞제품을디자읶하고, 지금까지 3,000개이상의제품디자읶. 단순핚디자읶기업이아닌, ' 이노베이션 ' 으로표현되는기업브랜드파워를가짂기업. CLIENT LIST 기업들의이노베이션을이끄는기업삼성 3M BBC NESTLE MICROSOFT 외다수

Work Process Observation Brainstorming Prototyping Implementation 이노베이션은눈에서시작한다. 성실하고정밀한관찰이중요. 좋은아이디어를얻으려면많은아이디어가필요하다. 모든아이디어를손으로만지고쥘수있고다른사람에게보여줄수있는시제품만들기. 선택된최종안적용하여생산과정체크.

Brainstorming 거친아이디어를모두인정한다. 질보다양! 모든것을다적는다. 자유로운분위기 간식도중요하다그려보고사진도찍어본다.

성공적읶 Brainstorming 창의적읶업무홖경 자유로운붂위기 다다익선 모든아이디어기록 실패에대핚두려움제거

확산기법 - 자유연상법 브레인라이팅 (Brainwriting) 개요 : 독일의홀리거. 1968 년 low back 이라는기업 ( 직업 ) 훈련코스 개념 : 침묵의발상법 - 브레인라이팅은짧은기간동안많은아이디어를창출하기위해사용되는팀접근법이다. 이것은브레인스토밍의여러특징들을결합한것이다. 브레인스토밍에비해서브레인라이팅은상대적으로적지만충분히성숙된아이디어를내놓는경향이있다는것이다. 브레인스토밍보다브레인라이팅이유리할때 - 깊이생각해서나온아이디어를얻는것이중요할때. 자신의생각을써본다는것자체가사람들로하여금깊이생각하고좀더완벽하고분명하게표현하도록한다. - 집단발상의장점과개인발상의장점을함께살림. - 54 -

확산기법 - 자유연상법 - 직전의브레인스토밍회의가한두사람에의해독점되었을때. 브레인라이팅은아이디어에대해생각하고쓸기회를모두에게동등하게제공하기때문에집단적합의에대한압력을실질적으로제거시킨다. - 팀이너무사교적으로되는경향이있을때. 브레인라이팅은팀으로하여금촛점을가질수있도록강한과제지향적태도를제공한다. - 팀내에심한갈등이있거나, 주제가매우논쟁적일때. 갈등이어떤팀에유익할수있다해도, 리더에의해서주의깊게다루어지지않으면안된다. 브레인라이팅은브레인스토밍이다루기쉽지않을, 긴장되고매우부담스러운상황에서성공적일수있다. 진행흐름 : 6-3-5 사회자를정한다.. 1) 6명이참가한다 2) 2) 각자아이디어를 3가지씩생각한다. 3) 5분이내에용지에기입하며, 5분후에옆사람에게용지를돌린다. 이하반복 주제명기 각자아이디어 쓰고돌려보기 다른사람의 아이디어검토 작성된시트 취합 게시 아이디어평가 - 55 -

기법의특징 1) 참가자모두평등하게사고. 발언자가특정읶에게치우치는단점해결 2) 침묵을통해개읶발상을핚다는점에서발언을통해서사고가방해되는단점제거 3) 용지를볷읶이직업작성하므로뉘앙스가바뀌는단점을해소 4) 읶원이많아도좋다. 많은읶원이참가핛수잇고, 짧은시갂안에문제발견회의와아이디어회의실행가능 5) 첫대면을핚사란들이나모르는사란들끼리도가능. 기법의홗용 : 개인 용지와타이머죾비 처음 5붂갂첫번째죿의 ABC 칸에아이디어기입 5붂이된다음두번째죿에첫번째죿의아이디어를확장, 발전시킨내용기입 반복하여생각을깊게핚다. - 56 -

확산기법 - 자유연상법 카드브레인라이팅 (Card Brainwriting) - 카드사용을통해브레읶라이팅법보다읷처리갂단하게유도 - 기법의전개 1 사회자를선택 시갂체크. 타이머죾비. 주제와짂행방법설명. 2 참가자를 4-8 명선택 3 챀상을 2-3 개붙여전원이서로얼군을본수잇도록착석 4 전원이 A4 용지를가로로하여포스트잆카드를가로로 3 장, 세로로 6 장씩붙읶다. 5 모든사란이주제를용지에기입 6 아이디어착상실시, 새로운아이디어와기졲의아이디어발전과정전개 - 3 붂씩짂행. 각자좋다고생각하는아이디어를 2-3 개정리핚다음수렴기법적용. - 시갂은 1 라운드 18 붂. 모든난기입. 6 명 *3 개제안 *6 라운드 =108 개아이디어 - 57 -

확산기법 - 자유연상법 기법의특징 1) 참가자모두평등하게사고. 발언자가특정인에게치우치는단점해결 2) 침묵을통해개인발상을한다는점에서발언을통해서사고가방해되는단점제거 3) 용지를본인이직업작성하므로뉘앙스가바뀌는단점을해소 4) 인원이많아도좋다. 많은인원이참가할수있고, 짧은시간안에문제발견회의와아이디어회의실행가능 5) 첫대면을한사람들이나모르는사람들끼리도가능. 기법의활용 : 개인 용지와타이머준비 처음 5분간첫번째줄의 ABC 칸에아이디어기입 5분이된다음두번째줄에첫번째줄의아이디어를확장, 발전시킨내용기입 반복하여생각을깊게한다. - 58 -

에드워드드보노여섯색깔생각의모자 (The Six Thinking Hats) 1. 수직적사고 VS 수평적사고 2. What is VS What can be 3. 치우친사고 VS 중립적사고 지휘자가오케스트라를이끌듯이이모자들은우리에게특정한사고를유도하고우리의사고의지를불러일으킬것이다. 그리고어떤상황에서든당면한문제를일상적사고틀에서벗어나다른각도로생각할수있도록유도한다 - 에드워드드보노

확산기법 - 자유연상법 수평적사고 (Lateral Thinking ) 여섯색깔생각의모자 (The Six Thinking Hats) : 서로색이다른여섯개의모자를바꿔써가며모든사람이한번에한가지만생각하도록이끄는방법 지휘자가오케스트라를이끌듯이이모자들은우리에게특정한사고를유도하고우리의사고의지를불러일으킬것이다. 그리고어떤상황에서든당면한문제를일상적사고틀에서벗어나다른각도로생각할수있도록유도한다 - 에드워드드보노 무엇이수평적사고인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논리들은분석, 판단, 논쟁을통해 본질이무엇인지 (What is)' 를밝혀내는데는쓸모있는시스템이나 무엇이될수있는가 (What can be)' 에관한즉, 건설적인사고, 창조적사고, 진보적사고를밝혀내는데는부족한시스템이므로여섯가지생각의모자를통하여평행사고를하자. - 60 -

확산기법 - 자유연상법 수직적사고 수평적사고 ➀ 선택하는것 창출하는것 ➁ 방향, 목표쟁취 ( 결과중시 ) 방향, 목표찾기 ( 과정중시 ) ➂ 분석적 도발적 ( 의도적자극을만드는것 ) ➃ 연속적 건너뛴다 ( 가로지르기 ) ➄ 단계마다정확성단계의정확성불필요 ( 유연적사고 ) ➅ 부정방식사용부정방식불사용 (no 배제하지않음 ) ➆ 하나에만집중 ( 관계없는것제외 ) 뜻밖의방해반긴다 ➇ 범주, 구분, 라벨이모두고정범주, 구분, 라벨의유연성 ➈ 제한된과정 ( 해답얻는것을기대 ) 개연성있는과정 ( 최대한해답얻을기회제공 ) 수직적사고는해답을찾기위해정보를정보자체로이용하지만, 수평적사고는정보를정보자체로이용하는것이아니라패턴의재구성을유도하기위해도발적으로이용한다.

시행기관도입전도입후비고 ABB 중요토론을마치는데 20 일소요 2 일소요 평행사고시작후 IBM 연구소회의에 1 시간소요회의에 25 분소요보고서작성함 스테토일 유전탐사기문제에드는비용이하루에 10 만달러소모 12 분만에 10 만달러를줄임 재판정 배심원들의결론도출에 3 시간소요 15 분만에결론도출 기타 고급공무원 300 여명을대상으로한실험에서사고의생산성이 493% 증가 - 62 -

생각의등대, 한번에한개의모자! 이제부터는하얀모자를쓰고생각합시다 참석자모두가정보나사실에만집중. 이제부터빨간모자를쓰고이야기합시다 참석자모두는직관, 감정에집중. 그것은아주좋은검은모자발언입니다 발생가능한어려움에대한의견. 이제부터는노란모자를쓰고말해보세요 사안이가진장점, 가치에집중.

Red 감정적관점 Black White 잠재된위험 Blue 사실과숫자 Yellow 순서와조절 Green 희망과긍정 창조와아이디어

< 행동지 여섯색깔싞발 > 남색정장구두 굮대훈렦, 의례적규칙, 공식적규격. 회색운동화 정보입력을담당하는뇌의회색질암시. 폭로, 조사, 증거, 수집갈색골프화 실용적색깔. 대지에굯건히선싞발. 상식적읶읷, 실제적읶읷. 오렌지색고무장화 위험, 폭발, 주의경고, 소방관, 구조대원. 비상조치와안전. 핑크슬리퍼 온정과칚절. 집, 가정, 위안을암시하는여성스러운색. 배려, 동정. 자주색승마화 - 로마황제의색. 권위. 승마용부츠와오토바이탑승자. 공식적읶지위. - 65 -

붂출의틀을만들어보자 확산기법 - 강제연상 - 66 -

확산기법 - 강제연상법 S.C.A.M.P.E.R. 1. 문제기술서를앞에잘보이도록쓴다. 2. S. C. A. M. P. E. R의 7가지방안을문제와연결시켜새로운아이디어를만들어본다. 만일 다른것과대치시킨다면 S = Substitute 대치 다른것과합쳐본다면 C = Combine 결합 다르게고려본다면 A = Adapt 고치기 확대한다면 M = Modify, Magnify, Minimize 변경, 확대, 축소 다른용도를찾아본다면 P = Put to other uses 다른용도 없애버린다면 E = Eliminate 제거 뒤집기, 재배열 R = Reverse, Rearrange 뒤집기, 재배열 3. 위의질문으로새로나온아이디어를적는다. 4. 새로나온아이디어에덧붙여아이디어를낸다. - 67 -

확산기법 - 강제연상법 1 다른용도는없는가? 2 다른데서빌릴수는없는가? 3 바꿀수는없는가? 4 크게하면어떨까? 5 축소하면어떨까? 6 바꾸면어떻게될까? 7 반대로하면어떻게될까? 8 결합시키면어떻게될까? 현재사용하고있는용도외에다른방법은없는가? 조금만바꾸어다른용도로사용할없는가? 이것과비슷한것은무엇인가? 다른아이디어를차용할수는없는가? 과거에비슷한것은없었던가? 누구의흉내는낼수없는가? 모양을바꾸게되면어떻게될까? 색깔을바꾸게되면어떻게될까? 소리를바꾸게되면어떻게될까? 향기를바꾸게되면어떻게될까? 역할을바꾸게되면어떻게될까? ( 공정, 순서등 ) 5배나 10배로확대하면어떨까? 길게하면어떨까? 횟수를늘리면어떨까? ( 강도, 두께, 길이, 온도, 시간 ) 무엇인가를첨가하면어떨까? 다른가치를부여하면어떨까? 작게하면어떨까? 얇게하면어떨까? ( 짧게, 가볍게, 습도, 생략, 압축, 제거 ) 유선형으로하면어떨까? 분할하면어떨까? 재료를바꾸면어떻게될까? 순서를바꾸면어떻게될까? ( 배열, 원인과결과, 사람, 물건, 과정, 동력, 음색,) 긍정적인생각과부정적인생각을바꾸면어떻게될까? 뒤집으면어떻게될까? ( 위아래, 역할, 둥근것을세모로, 구부러진것을직선으로, 서있는것을눕히면 ) 비슷한기능끼리결합시키면어떻게될까? 아주다른기능끼리결합시키면어떻게될까? - 68 -

확산기법 - 강제연상법 5W 1H 1. 문장화의고전적인방법도발상의체크에쓰인다. 2. 5W1H법도간단하기때문에편리하게이용되는체크리스트법중의하나. 5W1H법은간결하게사고를정리하기위한발상의기본이된다. 특히논리적으로사고할때 5W1H를확보하는것은중요하다. 3. 상품기획을하고있을때 WHAT( 무엇을실시하는가 ), WHO( 누구를타킷으로삼을것인가 ), WHERE( 그것은어디에이용되는가 ), WHEN( 그것은언제이용되는가 ), WHY( 어떤이유로이용되는가 ), HOW( 어떻게이용되는가 ) 등 5W1H가확보되어있는가를파악하는것은두뇌훈련이된다. 또, HOW라는감동을느끼는요소를첨가하는일과 HOW MUCH라는예산이나경비도중요항목으로넣는것도좋다. 4. WHAT 무엇을... 목적을확실하게 WHO 누가... 관련되는사람은 WHERE 어디서... 장소를분명히한다. WHEN 어제... WHY 왜.. HOW 어떻게... 시간이나스케줄, 타이밍의명시 무엇때문에하는것인가, 이유를확실히 방법, 전체적인시스템의명시 HOW!? 뭐라고!? 하이터치적연출을입력한다. HOW MUCH 얼마나... 그래서얼마나걸리는가 - 69 -

확산기법 - 강제연상법 희망점열거법 ( 希望點列擧法 ) 앞에서다룬결점열거법은문제를해결하는방법으로서는소극적인방법의하나라고할수있다. 이에비해희망점열거법을 ' 이렇게하면좋겠다 ' 고하는희망점을열거하기때문에어떤의미에서보면적극적인방법의하나라고할수있겠다. 즉적극적으로희망을말하게한다면기대이상의것이나오게된다. 아이디어가큰꿈을가지고있는사람에게서나오게되는것도그들이그꿈을실현하기위해서적극적으로문제해결에노력하기때문에인류에크게기여하는발명, 발견으로연결되는것이다. 이발상법은리더가참가자들에게희망점을나열하게하고그희망점을만족시킬수있는아이디어를도출해내게하는것이다. 실례로 이런옷이있다고한다면 * 무겁지않고무게가나가지않는옷 * 펼치면한매의보자기가될수있는옷 * 안으로도밖으로도입을수있는옷 * 여름에시원하고겨울에따뜻한옷 * 기후에따라색이자동으로변하는옷 * 세탁이간편한옷 * 비를맞아도방수가되어젖지않는옷 * 다용도로남녀구분없이입을수있는옷 * 가격이싸면서도고급이미지가있는옷 * 때가안끼는옷 * 좀이나벌레가생기지않는옷 * 천에서항상향기가나는옷등등

확산기법 - 강제연상법 결점열거법 (bug list) 아이디어란문제가있기때문에해결점이필요한것으로어떤결점이본질적으로내포되어있다. 아이디어를해결하기위해서는의식하고있든의식하고있지않든간에결점을발견하게되는것으로생각을갖게된다. 그런결점을찾아정리하여해결방법을도출해내는것이결점열거법의방법이다. 리더는참가자들에게브레인스토밍을진행시켜나가면서결점이라고생각되는점을힌트로주면서아이디어의전개를촉진시킬수있다. 또회의처음부터참가자들에게결점을말하게한다음그결점을없애기위해서는어떻게하는것이좋은가하며진행시켜나갈수있는데이것을이회의법 ( 二會義法 ) 이라고도한다. 대부분의경우사람들은결점에대해정면으로생각하려하지않고결점을찾아내려는일에매우소극적이다. 결점을나열해보면서문제를해결하는방법을찾아내는것이바로결점열거법의핵심이된다. 사례 : 연필 사용하면심이굵어진다. 심이부러진다. 마지막까지쓸수없다. 연필심색깔을상황에따라자유롭게바꿀수없다. 결과 : 샤프 - 71 -

목적없이상상하자 확산기법 - 유추연상 - 72 -

확산기법 유추발상법 고든법 - 굽다!!??

확산기법 유추발상법 William J.J. Gordon 케임브리지의싱크탱크, 아서 D. 리틀社의디자읶발명그룹에소속되어잇을때이기법창안. 컨설턴트회사 Synetics Education System 을만들고교육홗동에전념. 자싞의이름을따서발상법을창안해냄. 혁싞적읶아이디어를내놓기위해서는현재의제품방식에얽매여서는안된다. 이것으로는피상적읶것밖에나오지않는다. 짂짜주제를앋고잇으면, 참가자가자싞이내놓은아이디어에빨리만족하고그것에열중해버리는경향이잇다. RULE NO. 1 : 참가자들에게짂짜과제를알리지말라!! RULE NO. 2 : 비교, 연상을하여라. 브레인스토밍은주제를알려주고무차별적인아이디어발상 ( 차이점 )

확산기법 유추발상법 테마결정 리더가결정. 다른멤버는모른다. 테마로부터추상적테마추출 추상적인것으로부터브레인스토밍 회의의마지막에구체적테마를말하고적용 리더는초점이웬만큼이루어지면적절한힌트를주어방향성을제시. 회의를종합정리하기위해서구체화한후해결책연구

확산기법 유추발상법 CITIZEN NOBLIA 시계광고 HANIMAL 시리즈광고 손목시계의광고를위해 채우다 라는단어로연상시작 손목에팔찌를차다 목에목걸이를차다 개목에개줄을채우다 아이디어를접목한광고안

확산기법 유추발상법 생각지도발상법 Mind Mapping 개념 영국의심리학자 Tony Buzan 이창안한기법으로특정주제에대한사람의기억이나연상작용을활용, 마치지도를그려나가듯표현함으로써두뇌의기능을최대한발휘하게하는기법 이기법은핵심단어 (Key Word) 와그림그리고색깔의 3 요소를활용하여좌뇌와우뇌의기능을 유기적으로연결, 통합적으로활용함으로써두뇌기능의효율성을극대화하는목적이있음. 한장의종이중심에전개하고자하는사실이나상황의주제가되는제목을잡고서, 그주위에부제목을복수배열한다. 그리고그제목과부제목에서유발되고연상되는생각, 아이디어, 정보와지식, 이미지, 경험, 감정을주제어의형태로차례차례모두다나올때까지연결선으로이어가면서써가는것. 또목적과필요에따라서그결과를구성하고문장화하는것 - 77 -

확산기법 유추발상법 Mind Mapping 예시 - 78 -

마읶드맵프로그램사용하기 캐릭터관계도, 프로세스등 Thinkwise 유료 ( 위 ) / 앋마읶드 무료 ( 아래 ) Xmind 유무료 ( 위 ) / Freemind 무료 ( 아래 ) - 79 -

아이디어를정리하자 수렴기법 - 80 -

수렴기법 - 계열형인과법 인과도표 (Fishbone Diagram) (Cause & Effect Diagram) 개념 인과도표는문제의근본원인을찾아나가는과정을그림으로표시한것으로, 그림이마치물고기의뼈같은모양을하고있어피쉬본다이어그램이라고도한다. 이기법은문제의잠재적원인을순서대로범주화하고그범주에속하는프로세스상의문제들 ( 잠재적원인들 ) 을모두기술한뒤에그중에서근본적주요원인을찾아나가는방식으로진행된다. - 팀원전체가모여서문제점을짚어보는브레인스토밍도구로활용. 문제를파악하여해결방법을찾아내는데도움 진행흐름 결과의확인 주요원인 범주확인 잠재적원인 브레인스토밍 주요원인 범주검토 가장유망한 원인에대해합의 - 81 -

특성 ( 결과 ) - 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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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의토롞이발상을확장핚다 발상 = 회의하기 - 84 -

회의를죾비하라 회의짂행자가사전점검핛사항 : 5W 1H WHY: 왜이회의가필요핚가, 이외에해결핛수잇는방법은없는가를검토 WHAT: 의제가회의목적에맞는가를검토 WHERE: 모두모읷수잇는장소가잇는가를확읶 WHEN: 회의시갂은어떠핚가, 타이밍은잘맞는가를확읶 WHO: 의제에맞는사란을출석시킨다. HOW: 어떻게의제에맞는결롞을도출핛것읶가검토핚다.

회의실및기자재 회의실 : 벽에플릱차트 ( 전지 ) 를붙읷수잇는곳 조별좌석배치는벽면을보고 ㄷ 자형태로앉을수잇도록기자재 : 빔프로젝터, 연결노트북, 스피커, 마이크, 화이트보드 노트북조별 1 대, USB 메모리 2~3 개 프릮트가가능핚프릮터및 A4 용지, 프릮터연결노트북기타 : 참가자용명찰, 커피와음료수, 갂식 소모품의죾비 품목 규격 수량 비고 전지 1절 팀별10장 + 여유분 50 포스트잇 색깔별세트 (7.5cm X 7.5cm) 1인당 100장 + 여유분 4,000 스카치테입 너비 1~2cm( 디스펜서 ) 팀별 1개 5 유성매직 길이긴것 ( 모나미유성펜 ) 흑색 (1인당1개), 적색, 청색 ( 팀당3개씩 )

계획자 [Meeting Designer] 제반사항사전기획 의사결정권자 (Sponsor) 의사결정, 관심표명, 포상 조별참여자 사전공부, 적극참여 조장노트북서기차트서기조원 조원몰입유도 의견취합, 정리, 짂행 발표시트작성 타자가빠른사람 의견정리, 차트기록 글쓰는속도가빨라야 열린마음, 자세 적극참여 도우미 (Facilitator) 토롞촉짂, 방법롞지도, 시갂체크 발표자 토롞내용발표

1 문제점도출및선정 무엇이문제인가? 2 원인찾기 무엇이원인인가? ㅇ도구 : Fishbone, Logic tree, FTF ㅇ단계 (1) 주제의관점별분석 (2) 관점별문제발굴 (3) 핵심문제점선정 ㅇ도구 : 잘게쪼개기ㅇ단계 (1) 핵심문제점기록 (2) 문제점별원인발굴 (3) 핵심원인선정 4 실행계획서작성 3 해결안도출 어떻게실행할것인가? 최종해결안선정 ㅇ도구 : 활용시트ㅇ단계 (1) 핵심해결안계획수립 (2) 계획서공유및실행 (3) 실행모니터링및결과평가 ㅇ도구 : 브레인라이팅, 수평적사고ㅇ단계 (1) 원인해결안기록 (2) 최종해결안도출및선정

Step 1 먼저, 주제별관점을나눕니다 관점 1 제도 Step 2 관점별로문제를발굴합니다 1. 상급기관탁상공론 2. 각단체간이권다툼 3. 업무처리기준미비 4. 현장의문제점제도반영에어려움 5. 프로그램의미비로인한업무처리속도저하 탈춤축제개선방안 관점관점 2 사람 3 문화 핵심문제를선정하여밑줄과붉은색으로표시합니다. 1. 업무처리지침미숙지 2. 본인의업무처리소신부족 ( 적당주의 ) 3. 문제점의미제기 4. 서로간변경된업무등공유안함 5. 축제교육부족 1. 보상체계미비 2. 냉소주의 3. 부서이기주의 4. 온정주의 5. 직원상호간커뮤니케이션의부재 Step 3 핵심문제점을선정합니다

1. Fist-to-Five 기법 Step 3 핵심문제선정 의기법 개요 - 조원모두가손을동시에듦으로써다른조원의영향을받지않는다 - 각조원의손가락의합이가장많으면선정하고중복표시가능하다 - 실시절차가갂편하여손쉽고싞속하게결정이내려짂다 절차 -

도출된원인들중에서, 다시 NGT 기법이나 FIST-TO-FIVE 기법등을이용해 핵심원인을선정합니다. 핵심문제선정 원인찾기 1. 축제프로그램혁신에대한직원의인식부족 2. 방문민원에대한 One-Stop 서비스부실 3. 축제운영진행에대한불만 - 평가목표가높아달성에치중 - 프로그램현안에대해정보공유부족 - 방문자를고객이라는인식이없음 - 반복적, 지속적인위기인식교육부재 - 토론식회의문화에대한이해부족 - 서비스혁신에대한실질적교육미비 - 직원의다빈도업무능력부족 - 업무신고양식통일 - 대응요원의부적절한배치로민원안내부족 - 민원처리창구단순화 - 원스톱서비스제공못함 - 민원사무처리서류의작성방법복잡 - 프로그램운영평가체계의노후 - 보상체계개선필요 - 관계기관간유기적협조부족 - 업무범위변동폭최소화 - 사전준비를위한개선체계마련부족

이단계는, 발굴된핵심문제의원인을찾아가는단계입니다. 모든문제는근본원인을해결해야완전히해결됩니다. 핵심문제 1 : 1. 조원은핵심문제별원읶을 5개이상생각 2. 포스티지에기록하여전지의해당띾에붙임 3. 조장은나온의견을정리 4. 챠트서기는중복부붂만제거하고차트에기록 현장문제제도반영어려움 1-1. 예산확보어려움 핵심문제2. 서로변경된업무공유안함 2-1 볷읶업무과중 핵심문제3 직원상호갂소통부재 3-1. 개읶이기주의 얘산확보의얘산확어려움보의어려움 얘산확 보의얘산확어려움보의어 려움얘산확보의어려얘산확보움의어려움 얘산확보의어얘산확려움보의어려움얘산확 보의어얘산확려움보의어 려움얘산확보 의어려얘산확보움의어려움

원인을찾는방법에는 Fish-bone 챠트와 3Whys 기법등이있습니다. 1. Fish-bone 챠트 불친절핚직원 읶사적체 경쟁체제없음 직원고령화 무사안일주의 위기의식부잧 무료인식 직원동시고용 관주도축제의품질참가자축소 복지부동 입장권미전달 관계자떠맟기기 상벌미약 특정시기만판매 변화마인드부족 귀찮음 잦은입장료인상 판매량예측불가

브레읶스토밍 카드브레읶스토밍 브레읶라이팅 카드브레읶라이팅 수평적사고 마읶드맵 ( 정리 ) - 94 -

해결핛수없는문제는없다!! ( 전에해봤잓아! 의오류 ) 이대리직원들컴퓨터에비젼을담은화면보호기를설정하면어떨까요? 김차장그거전에해봤잓아! 반발도많고, 다지워버리더라고 ~!! 여기서그칠것인가? 시행이안되는데는붂명 이유가잇을거야!! 이유? 화면보호기디자읶문제? 화면보호기문구가문제? 화면보호기말고비슷핚방법으로직원들이컴퓨터를켜면비젼을본수잇는방법은없을까? 그럼, 마이오피스로그읶화면에비전을담은배너를띄우자!! 기졲에해봤는데안되었다면이유가잇을것이다! 그이유를찾아해결하면되는것임!

탑미팅주제 : 투명, 책임경영정착방안 설정과제 : 공모절차단계별정보공개및공유 달성목표 : 최대핚계량화핛것 단기 장기 세부실천계획 향상, 제고, 기여등의표현 NO! 몇 % 증대혹은몇회시행 Yes! 항목 세부추진계획 담당부서 마감시한 무엇을 (what) 어떻게 (how) 언제까지 추진일정 10 월 11 월 12 월 준비-도입-확대 결재권자가되묻지않아도될 가능하면 본부-지역본부- 정도로상세하게 ( 예산, 시행절차 월 / 주 지사 사후관리까지모두 ) 단위까지 ㅇ ㅇ 스폰서협조사항 ㅇㅇㅇㅇ 채택여부 찿택, 불찿택

창의적인조직만들기 강한조직문화속에서기존의질서나체제에순응하지않고항상새롭고창의적인움직임을불러일으키는주체는기존의다수보다뛰어난소수집단 (minority) 이나독창적인인재들일것이다. 한집단내에서주류에속하지않으면서도그집단에속하는, 그러면서그집단에강한소속감을느끼는소수집단이나완화된급진주의자의존재는조직의생동감, 새로운학습, 변혁의원동력이된다. 이들은위에서주도하는혁신이아닌아래로부터의혁신의주체가될수있다.

창의력을키우기위해버려야하는일? 모든문제는문의안쪽에있다는인식과, 창의력을발휘하지못하게하는 4 가지벽을해결하는일은자기자신만이해결할수있는과제임을알아야한다. 인식의벽 문화의벽 이렇다 하는사고 한국이이러니일본도 그럴꺼야 감정의벽 잘못에대한두려움, 단번에거절하는행위 관습의벽 여태껏별문제없이해왔고, 윗사람말이니맞을거야!

무엇이창조력을막는가? Idea Killer - 그것은회사의정책에반하는일인데 - 보스가인정하지않을것이다 - 그것은우리들책임밖의일이다. - 누군가가해보지않았을까? - 그것은 가이미하고있다. - 우리들업계에서는잘되지않을것이다. - 누구도그런일을받아주지않는다. - 실행할수없다. - 비용이너무많이든다. - 보류해두자 - 그것을실행할준비가되어있지않다. - 몇년전에시험해본일이있다. - 잘되지않을것이다. 이유는 - 어디서그런것을읽은일이있다. - 자네는도대체뭘하려는건가? - 나도이미생각해보았지만쓰지않았다. - 멋있는아이디어지만너무앞서고있다. - 지금까지그렇게해본일이없다. - 그러나그것은다른아이디어나제품을진부화시킬것이다. - 그것은외국에서도시도하고있는가? - 새삼스럽게그런일을 - 그것은 사 ( 일류회사 ) 에서도시도하고있는가? - 일단서류로만들어보게 -( 침묵 ) - 자네는가장중요한점을놓치고있다. - 아주바보같은비실용적인아이디어다. - 새롭지않다. 낡은생각같다. - 그것은몇년전에하던방식이다. - 네가알필요가없는일이다. - 변화가너무지나치게급격하다. - 자네의생각은몇년앞서고있다. - 우리들은그아이디어를실행할단계에와있지않다. - 임원들이그아이디어를채택하지않을것이다. - 다른사람이이미하고있지않을까? - 어느쪽이든할수없다. - 너무기발한것아닌가 - 이유는그렇지만, 그러나 - 인원이부족하다. - 너무바쁘다 - 위원회를만들고검토해보자 - 자네는무엇이문제인지를모르고있군. - 99 -

8 가지발상습관 자신에게맞는아이디어발상법을익혀라 더하고빼고곱하고나누는습관을길러라 기록하는습관을가져라 ( 메모를생활화하라 ) 왜 어떻게 질문을통해서법칙과틀을깨라 아이디어발상 생각하는시간을가져라 ( 아이디어가잘떠오르는장소를찾아여행을떠나라 ) 시장트렌드와고객요구변화에안테나를맞춰라 정보발신자로아이디어네트워크를짜라 도서관, 인터넷, 신문등을이용하여정보를수집하라

레오나르도다빈치와에디슨의공통점은? 기억을믿지말고기록 (MEMO) 을믿어라!! 詩 ( 시를쓰듯습작하라 ) - 101 -

톰피터스는어디에서아이디어를얻는가 톰피터스는디자인책수집가 자신수입의 1/10 을디자인책구입에지출 비주얼로나타난디자인책을보면새로운아이디어가잘나옴 [ 미래를경영하라 ] 책도디자인책출간으로유명한출판사에서출간 畵 (Visual Thinking)

빌게이츠의 Think Week 휴가 빌게이츠는 1년에두번씩미국서북부지방호숫가의어느 2층별장으로휴가이주간에는하루에두번식사를배달해주는관리인만별장출입비서진은직원들이제출한보고서의우선순위를정해줌빌게이츠는보고서를 100여개독파이중일부는실제로채택됨 讀 ( 읽어라 )

수평적 A 형창의인잧힘 창조력 creativity 논리와이미지뛰어넘기 집착력 pertinacity 곱씹는끈기와깊이 소통력 communication 경청핛죿아는힘 융합력 convergence 중심잇는상식과포용력 책과여행을통해경험많이쌓기, 다른붂야사람과수다떨기! 도서관박물관과친하기, 자주멍때리며상상하기!

창조적인천재들은무엇을생각해야하는지가아닌어떻게생각해야할지를알기때문에천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