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성분 독립어 : 다른문장성분과상관없이홀로쓰이는말 감탄사체언 + 호격조사접속부사예 ) 아, 배고프다 ~ 철수야, 학교가자. 나는아빠다. 그리고너는엄마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독립성분 독립어 : 다른문장성분과상관없이홀로쓰이는말 감탄사체언 + 호격조사접속부사예 ) 아, 배고프다 ~ 철수야, 학교가자. 나는아빠다. 그리고너는엄마다."

Transcription

1 한국어의문장성분 문장성분 : 주어, 서술어, 보어, 목적어, 부사어, 관형어, 독립어 주성분 : 문장을구성하는뼈대가되는요소 주어 : 문장의주체 ( 누가, 무엇이 ) 체언 + 주격조사 ( 이, 가 ) 체언 + 보조사 ( 도, 만 ) 체언 + 에서 [ 단체 ], 께서 [ 높임 ] 예 ) 하늘이파랗다. 아버지께서외출하신다. 학교에서운동회를한다. 서술어 : 주어를서술 ( 무엇이다, 어찌하다, 어떠하다 ) 동사 / 형용사 + 어미체언 + 서술격조사 ( 이다 ) 예 ) 하늘이파랗다. 아버지께서외출하신다. 학교에서운동회를한다. 보어 : 서술어의부족한부분을메워주는말 ( 무엇이 ) 체언 + 주격조사 ( 이, 가 ) ' 되다 / 아니다 ' 앞에서 예 ) 나는신이아니다. 영희는선생님이되었다. 목적어 : 타동사의대상 ( 누구를, 무엇을 ) 체언 + 목적격조사 ( 을, 를 ) 체언 + 보조사 ( 도, 만 ) 예 ) 나는사과를먹는다. 영희는영화만본다. 학교에서운동회를한다. 부속성분 : 주성분을수식하는요소 부사어 : 용언, 관형사, 다른부사, 또는문장전체를수식부사체언 + 부사격조사 ( 에, 로, 와등 ) 예 ) 학교에간다. 망치로호두를깨다. 나와독서하자. 그버스는매우빠르다. 과연그는착할까? 그러나아직배고프다. 관형어 : 체언을수식관형사체언 + 관형격조사 ( 의 ) 동사 / 형용사 + 관형사형어미 ( ㄴ / 는 / ㄹ ) 예 ) 온갖험담을늘어놓고... 언니의신발이다. 비가온다는뉴스를들었다.

2 독립성분 독립어 : 다른문장성분과상관없이홀로쓰이는말 감탄사체언 + 호격조사접속부사예 ) 아, 배고프다 ~ 철수야, 학교가자. 나는아빠다. 그리고너는엄마다.

3 주어 문장의주체가되는말. ( 임자말 ) 주어는일반적인문장구성인 '( 무엇이 ) 어찌한다 ', '( 무엇이 ) 어떠하다 ', '( 무엇이 ) 무엇이다 ' 에서주체가되는 ' 무엇이 ( 누가 )' 를나타내는말이다. 주어는한문장을구성하는요소인문장성분가운데서술어 목적어 보어와함께문장의성립에필수적인주성분이다. 국어문장의주어는명사 대명사 수사등의체언과체언구 체언절외에도용언의연결형이나인용 된말등체언구실을하는말에주격조사 '- 가 /- 이 ' 가대표적으로쓰이며주어를높일때쓰는 '- 께서 ' 와주어가되는명사가무정명사인경우에쓰는 '- 에서 ' 가있다. 주격조사는구어체표현에서자주생략되는데주격조사가나타날때와생략될때각문장은의미 차이가느껴진다. 또주격조사의자리에보조사 '- 은 / 는, - 도 ' 등이쓰이기도하는데이경우에는 주격조사가쓰이지않는다. 반면 '- 만, - 부터, - 까지 ' 등의보조사는주격조사와함께쓰이기도한다 ( 예를들면 ' 나는꽃을좋아한다 ', ' 나도꽃을좋아한다 ', ' 나혼자만이진실을안다 ', ' 이제부터가재 미있다 ', ' 여기까지가서울이다 '). 국어에서주어의통사상특징으로는 첫째, 주어가존대되어야하는대상이면서술어에 '-( 으 ) 시 ' 가첨가된다. 둘째, 하나의문장에서주어와동일한말이반복될때는뒤의말이 ' 자기 ' 로재귀화한다 ( 예를들면 ' 영희는자기가예쁘다고생각한다 '). 그러나주어가 1인칭이거나 2인칭일경우에는 ' 자기 ' 의쓰임이제약을받아서 ' 나도자기책을볼테니너도자기책을봐 ' 라는문장은성립하지않는다. 또일반적으로 ' 읽히다 ' 와같은사역동사 ( 使役動詞 ), ' 보내다 ' 와같은사역의의미를지닌단어들이문장의서술어로쓰이면내용상으로만주어인말도 ' 자기 ' 로표시될수있다 ( 예를들면 ' 선생님께서영호를자기집으로돌려보냈다 '). 셋째, 정상적인주어는도치 ( 倒置 ) 와같은특별한경우를제외하고는문장의첫머리에놓이지만 국어에서는정상적인위치를자주벗어날수있다. 넷째, 국어에서는주어가 2개이상인것처럼보이는경우가있다. ' 토끼가귀가길다 ' 와같은문장이흔히쓰이는데이것은서술절이들어있기때문이다. 또 ' 서울은집들이마당이좁다 ' 와같은문장은주어가셋인것처럼보이는데이는서술어인서술절속에또서술절이들어있는것으로파악할수있다.

4 다섯째, 국어문장에서의주어는필수성분이지만주어가생략되는경우가있는데이는상황이나문맥에의해서그문장의주어를알수있는경우에한한다. 그밖에도국어문장가운데는 ' 불이야 ' 나 ' 수염이석자라도먹어야산다 ' 와같이주어가불분명한경우가있는데이들문장에서는주어가무엇인지, 또그것이생략된것인지아닌지가불분명하다. 그러나이런경우는제한된수의속담이나관용어구에한정되어있다. 이와는달리명령문에서의주어생략과서술어가 ' 기쁘다 ' 나 ' 슬프다 ' 와같은느낌을나타내는형용사인경우문장에서의주어생략은문법적으로설명될수있는경우이다.

5 서술어 주어의행위나상태 성질등을기술하는, 문장의주된성분. 주어에대해서그것이 ' 어찌한다 ', ' 어떠하다 ', ' 무엇이다 ' 라는것을설명해주는말이다. 전통적인 ' 서술어 ' 의개념은문장의가장기본적인구조의일부를이룬다. 문장속의다른요소들의기능은서술어를둘러싸고구성되며서술어는주어를동반하지만 명령문등에서는주어없이나타나기도한다. 최근생성의미론에서형용사 동사 술어 명사구등의범주는표면구조나이와가까운층위에서만존재하는것으로보아문장의기저구조에서는개별범주로존재하지않고모두 ' 서술어 ' 라는하나의범주를이루는것으로취급한다. 또형용사 동사 술어명사등과같이의미를표현하는요소를서술어라부르기도한다. 서술어의구성은일반적으로동사나동사구로구성된다. 국어의경우서술어는동사 형용사 체언또는체언의기능을하는말에서술격조사 '-이다' 가결합하여구성된다. 하나의단어나구뿐만아니라절이서술어가되기도한다 ( 토끼가귀가길다 ). 이렇게한문장이하나의문장성분으로서서술어노릇을할때이를서술절이라부른다. 국어서술어의형태는더큰문장속의한성분이되기위해서종결형뿐만아니라연결형 관형사형 명사형으로나타나기도한다. 예를들면 1 여름이되었으니더운것이당연하지, ( 연결형 ) 2 넌영희가우는것을본적이있니?, ( 관형사형 ) 3 그는자기말이틀렸음을알아차렸다등이다. ( 명사형 ) 또드물지만서술어가연결형이나명사형으로문장을종결짓기도한다. 예를들면 1 어, 조금전까지만해도눈이내리고있었는데, ( 연결형 ) 2 대금결제가끝난서류만접수함등이다. ( 명사형 ) 이경우는뒤에올말이생략되거나, 일기문또는메모형식의글에제한적으로쓰이는형태이다. 그밖에종결형으로끝난서술어에다시조사가붙어서뜻을더해주기도한다 ( 벌써봄기운이느껴지네그려 ). 국어의서술어는그종류에따라서 대부분의형용사나자동사와같이주어만을필요로하는것 ( 아기가운다 ),

6 타동사와 ' 같다, 아니다, 무섭다, 적당하다 ' 와같은형용사처럼주어이외에다른성분을하나 더필요로하는것 ( 영희의성격은자기언니랑꼭같다 ), 그리고 ' 주다, 넣다, 삼다 ' 등의동사처럼주어를포함해서세자리의성분을필요로하는것 ( 할머니께서영희에게선물을주셨다 ) 으로나뉘는데각서술어가필요한성분을다갖추지못하면그서술어를지닌문장은불완전한 것이된다. 이때서술어가하나의격을필요로하거나둘또는 3 개의격을필요로하는것은그 서술어가되는동사나형용사의어휘적특성에기인한다. 국어에서의서술어의위치는문장의맨끝에놓이는것이정상이나강조적표현에서는서술어가 문장의서두에놓이기도한다. 서술어의생략은문장의필수성분이므로생략되지않는것이원칙이지만, 똑같은서술어가 반복되거나 ( 영희는사과를, 나는배를먹었다 ) 앞의문맥에의해서서술어를예측할수있을경우에는생략될수있다. ( 나는어제영화를봤어, 우리엄마도 )

7 목적어 타동사를지닌문장에서주어가행하는행위를당하는존재나사물을지칭하는명사구. 목적어는주어 서술어 보어와함께문장의주성분을구성한다. 목적어가특별히주성분의하나로다루어지는것은, 목적어를취하는지의여부에따라동사가크게자동사와타동사의두부류로나누어지고, 타동사의수가무척많아문장에서목적어가흔히쓰이기때문이다. 1 목적격조사 : 목적어는일반적으로체언의기능을하는말에목적격조사 ' 을 / 를 ' 이붙어서이루어진다. 만일어떤체언이조사 ' 을 / 를 ' 을취하고있지않아도그자리에 ' 을 / 를 ' 을상정할수있으면그체언은목적어라할수있다. 또한이때의목적격조사 ' 을 / 를 ' 은줄어서 '-ㄹ' 로나타나기도하며 ( 누가날불렀어?) 생략되기도한다 ( 사탕좀줘 ). 이경우는관용적인구어체표현에서흔히보인다. 또목적격조사대신보조사가쓰이거나 ( 몸에나쁜담배는왜피우니?) 보조사와목적격조사가함께쓰이기도한다 ( 너는그것만 [ 을 ] 기억하면돼 ). '- 는 / 은, 도 ' 가쓰일때는목적격조사가표면에나타나지않는것이원칙이지만그외의보조사는 목적격조사가함께쓰이기도한다. 2 목적어의위치 : 목적어는서술어인타동사의앞에놓이는것이정상적이다. 다만목적어와서 술어사이에는성분부사어가올수있다 ( 그는숙제를다못했다 ). 3 목적어의생략 : 목적어는문장의필수적인성분의하나이므로보통생략되지않지만단지앞 뒤의문맥에의해서생략된목적어를추측할수있을경우에는생략이가능하다 ( 할아버지께서내게도보내주셨다 ). 이렇게다른조사와달리목적격조사가쉽게생략되는것은목적격조사가목적어를지시해준다 는통사적기능이외에다른어떤뚜렷한의미를나타내주지못하기때문으로설명된다. 4 목적어의중복 : 하나의문장에는하나의목적어가존재하는것이정상이지만하나이상의목적어가나타나기도한다. 이렇게목적어가하나이상나타날때는 2번째목적어가첫번째목적어의부분이거나그것과같은종류, 또는그것의수를나타낼경우이다 ( 왜날머리를자꾸때리니?).

8 이경우목적어의수량을나타내는말이 2 번째목적어일경우는 2 개의목적격조사가운데하나 를생략할수있다 ( 그가내게장미를한다발을사주었다 ). 5 목적어의예외적표현 : 방향이나처소또는공동의행위를나타내는말이목적어로표현되기 도한다 ( 그애가그걸널왜주겠니? 영희가또도서관을갔다구?). 그러나이런경우는 ' 주다 가다 만나다 다니다 닮다 ' 등의극히제한된서술어에한하며, 이들서 술어들도늘그런것은아니다.

9 보어 주어와서술어만으로는문장의뜻이불완전한경우에그서술어의설명의부족함을보완하는말 이다. ( 보충어 보족어 기움말 ) 넓은의미로는목적어 수식어등까지포함하며, 서술의부족함을보충하는모든성분을가리킨다. 보어는학자에따라그영역에있어상당한차이를보인다. 최현배는지정사 ( 指定詞 ) 또는계사 ( 繫辭 ) 에반드시앞서는체언을보어라고하며, 이희승은관념적인작용이나부정의뜻을가진자동사, 의존형용사앞에필수적으로오는말을보충어라고부른다. 국어에서보어성분을필요로하는용언들은 ' 아니다 같다 다르다 ' 등의형용사, ' 여기다 삼다 알다 만 들다 ' 등의타동사이다. 이들은주어 목적어외에체언구하나가더있어야만서술의부족함이채 워지므로불완전형용사 불완전자동사 불완전타동사라고불리기도한다. 그러나이경우보어성분에붙는격조사는형태의일치를보이지않는다 ( 나는한국인이아니다, 우리는너희들과다르다, 나는그를바보로알았다 ). 이런이유로 1985 년학교문법에서는 ' 되다 아니다 ' 앞에필수적으로오는 ' 체언 + 이 / 가 ' 만을보어 로인정하고그밖에주어 목적어외에필수적으로오는 ' 체언 + 과 ', ' 체언 + 로 ' 는보어가아닌부사 어로인정했다.

10 부사어 문장에서주로용언을한정하며관형사 부사 문장전체를한정하는말. 부사어는용언을꾸며주며용언부를형성한다. ' 배가갑자기아프다, 경숙이가빠르게달린다 ' 문장안의어떤성분이든지그것이용언이면다부사어의꾸밈을받을수있다. ' 밥을아주많이먹었다, 노랗게익은배가열렸다 ' 등에서 ' 아주 ' 는부사어 ' 많이 ' 를, ' 노랗게 ' 는관형어 ' 익은 ' 을꾸며주고있다. 부사어가되는과정은용언이부사형어미로활용되는것과 ( 느리게 ), 체언이처격 ( 處格 ) 여격 ( 與格 ) 조격 ( 造格 ) 형태등으로곡용되는경우가있다 ( 학교로, 너에게 ). 기본문장을확대시키는문장성분으로부사어, 관형어가있다.

11 관형어 체언이나체언형앞에서그것들의의미를더자세히밝혀주는구실을하는수식 ( 부속 ) 성분. ' 매김 말 ' 이라고도한다. 이들은꾸밈을받는체언과함께체언부를형성하는데, 이들이없어도문장이성립되므로수의적 ( 隨意的 ) 성분이라고할수있다. 그런데수식을받는중심성분인체언의의존명사인경우 ( 큰것, 저분, 잘난체 ) 에는생략될수없으므로필수적인성분이되기도한다. 관형어는 3가지방식으로만들어진다. 1 관형사 2 체언 / 체언구실 + 관형격조사 (-의) 3 용언 + 관형형어미 (-는, -( 으 ) ㄴ, -던, -( 으 ) ㄹ ) 으로만들수있다. 여러개의관형어가체언을꾸미는경우, 각관형어사이에는배열에일정한순서가있다. 장소관형사 + 지시관형사 ( 이, 그, 저... ) + 수량관형사 ( 한, 두,..) + 성상관형어 ( 새, 헌, 옛 ) ( 저기저안경쓴사람 ) ( 그두젊은학생 ) ( 저두벽돌집 ) ( 이동화속의주인공 ) 관형사는항상관형어로쓰인다. 관형사가아무런형태변화없이관형어로쓰이는것이다 ( 새옷을샀다, 첫눈이내린다, 웬사람이오?, 저책은무슨책이냐?). 체언이나체언구실을하는말에도조사 '- 의 ' 가붙어서관형어로쓰인다 ( 충무공의거북선은우리의자랑거리다, 자식으로서의도리를다하라 ). 이때조사 '- 의 ' 가생략되고두체언이나란히연결되어도관형어가될수있다 ( 철수 ( 의 ) 동생, 동생 ( 의 ) 모자, 가을 ( 의 ) 하늘 ). 그런데조사의생략이불가능해보이는경우도있다 ( 나라의보배, 충무공의거북선, 그소년의꿈 ). 어떤경우에 '- 의 ' 가생략될수없는지는명확히알수없으나, 대체로비유적표현이거나연결되 기어려운것을억지로연결시킬때인것으로생각된다. '- 의 ' 가연결되어중의성 ( 重意性 ) 을나타내는경우도있다. ' 그여자의초상화 ' 라고하면 ' 그여자를

12 그린초상화 ', ' 그여자의소유인초상화 ', ' 그여자가그린초상화 ' 등여러가지의미로해석될수 있다. 조사 '- 의 ' 는그것이붙는체언이의미상으로뒷말의주어가됨을나타내는경우가있어특이하다. ' 우리는너의우둔함을한탄했다 ' 에서 ' 너의 ' 는그뒤의 ' 우둔함 ' 을꾸미는말로관형어이지만 ' 어리석다 ' 의의미상의주어이다. ' 너 ' 가원래는내포되기전문장의주어였으나모문 ( 母文 ) 속에내포되면서표면상관형어로나타 난것으로설명된다. 이런경우의조사 '- 의 ' 는생략되기어렵다. 용언에관형형어미 '- 는, -( 으 ) ㄴ, - 던, -( 으 ) ㄹ ' 이붙어서관형어가된다 ( 푸른하늘에흰구름, 잠자리를잡은소년, 부자인아버지, 집에갈사람, 아름답던고향 ). 여러관형형어미가운데어느것이선택되는가는시간표현과관련이있다. 활용하고있는용언이동사인지형용사인지에따라관형형어미가다르게선택된다. 즉동사의관형형인경우에현재 ( 잠자리를잡는아이 ), 과거 ( 잠자리를잡은아이 ), 과거미완 ( 잠자리를잡던아이 ), 추측 ( 잠자리를잡을아이 ) 으로구별되어쓰이나형용사의경우는현재 ( 키가가장작은아이 ), 과거미완 ( 키가가장작던아이 ) 으로만될뿐 ' 작는, 작을 ' 형태가성립하지못한다. 용언의관형형이관형어가되는경우, 뒤에오는체언은그용언을서술어로했을때에주어 ( 푸른하늘-> 하늘이푸르다 ), 목적어 ( 철수가지은시-> 철수가시를지었다 ), 부사어 ( 책을빌린도서관-> 도서관에서책을빌렸다 ) 가된다. 그런데 ' 우리나라가민주국가인사실 ', ' 내일강연할계획 ', ' 그가가는것이좋겠다 ' 에서처럼수식을받는체언이앞의관형절에서아무런문장성분도되지못하는경우도있다. 관형어는단독으로쓰일수없고, 반드시그것이꾸미는체언앞에서만나타난다. 같은부속성분 이라도부사어는피수식어뒤에서도쓰일수있다는점에서, 이는관형어의한특징이라할수 있다.

13 독립어 문장의다른성분과직접적인관계를맺지않고홀로독립하여쓰이는성분이다. ' 홀로말 ' 감탄사는모두독립어가된다. " 아, 눈이온다 ", " 후유, 힘들다 " 등의 ' 아 후유 ' 같이느낌을나타내는말, " 자, 시작합시다 ", " 에비, 그리로가면안된다 " 등에서 ' 자 에비 ' 같이상대에게영향을미치는말, " 예, 그렇습니다 ", " 아니오, 그렇지않습니다 ", " 여보, 이것좀보시오 " 등에서 ' 예 아니오 여보 ' 같이부르거나대답하는말 등의감탄사는모두독립어가된다. 체언이나체언에호격조사가붙은말이독립어가될수있다. " 순영아, 저하늘에떠있는것이무엇일까?", " 아버지, 그가왔어요 " 등의 ' 순영아 아버지 ' 는체언단독으로또는체언에호격조사가붙어호칭어가되는데이는문장성분상독립어이다. 이와관련하여 ' 제시어 ' 를독립어로다루기도한다. " 청춘, 이는듣기만하여도가슴이설레는말이다 ", " 명경 ( 明鏡 ), 세상에거울처럼두려운물건이또있을까?" 에서의 ' 청춘 명경 ' 이그대표적인예이다. 문장과문장을연결해주는접속부사도독립어로다룰수있다. " 비가온다. 그리고, 눈이온다 ", " 손님이왔다. 그러나, 그는반갑지않은손님이다 " 에서의 ' 그리고 그러나 ' 등은문장첫머리에쓰여독립어를이루는것으로생각된다. 물론여기서단어나구를연결해주는접속부사인 ' 눈그리고비 ', ' 나또는너 ' 에서의 ' 그리고 또는 ' 등은제외된다. 그런데접속부사가독립어가되는것은일반적인독립어의경우와다른점이있다. 첫째, 접속부사 (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그런데 ) 는다음에후속되는문장과완전히독립되어쓰이지않고, 후행문의종결형과연관을맺게되는것이일반적이다. ' 그래서 ' 가독립어일때그뒤에는명령형이나청유형이오기어렵다 (" 비가심하게온다. 그래서일을좀쉬어라 [ 쉬자 ]").

14 둘째, 직접인용문을간접인용문으로고칠때독립어는탈락하는것이보통이나 (" 아, 피곤하다 철수가피곤하다고말했다 "), 접속부사로된독립어는탈락하지않는다 (" 비가심하게왔다. 그래서일을쉬었다 철수가비가심하게왔다고했다. 그래서일을쉬었다 고했다 "). 한편독립어는그것에뒤따르는문장의한성분이되지못한다는점에서문장부사와구별된다. 독립어가원칙적으로문장의다른성분과직접적인관계를맺지않지만그것이문장전체나다른 문장성분과의미상으로는관련을가지고있는것으로보일때도있다. 느낌을나타내는말이독립어로쓰일때, 화자의기대나희망과관련하여뒤에오는문장이표현된다. ' 아니오 에비 ' 뒤에는부정문이, ' 예 옳소 좋소 ' 뒤에는긍정문이오는경향이강하다. 그러나이러한현상은절대적인것이아니고어느정도의미적연관성이주어지는것에불과하기때문에 ' 독립어 ' 라는문장성분의특성을뒤바꿀만큼크게문제되지는않는다고하겠다.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극어 3. 부정문의종류 --------------------------------------------------------------------------------------------------------------------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서만설명되는이형태 1 과거시제를나타내는 -았-/-었- 은음운론적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데, 하 - 와결합할때는 -였- 으로바뀌게된다. -았-~-었- -였- 2 명령형어미 (-아라/-어라) 는형태소 하- 와결합할때음운론적조건에따라 -아라 가연결되지않고 -여라 가연결되며,

서만설명되는이형태 1 과거시제를나타내는 -았-/-었- 은음운론적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데, 하 - 와결합할때는 -였- 으로바뀌게된다. -았-~-었- -였- 2 명령형어미 (-아라/-어라) 는형태소 하- 와결합할때음운론적조건에따라 -아라 가연결되지않고 -여라 가연결되며, < 제 6 강 > 형태소와단어, 품사분류 1. 형태소 1) 개념 : 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 최소의유의미단위 ). 예 ) 꽃이예쁘다 꽃, 이, 예쁘-, -다 ; 풋사과 풋-, 사과 2) 종류 (1) 자립성의유무에따라 1 자립형태소 : 다른형태소와결합없이도, 혼자문장에서쓰일수있는형태소.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2 의존형태소 :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형태소란뜻을가진최소의단위이다. 예를들어 먹었다 와 먹겠다 를비교해보면, -었- 을넣으면과거의의미가있고, -겠- 은미래혹은의지의의미를담고있다. 그러므로선어말어미는형태소로취급해야한다. 사랑스럽다, 적막하다, 번쩍거리다 와같이용언의어근중어간과일치하지않는 사랑-, 적막-, 번

형태소란뜻을가진최소의단위이다. 예를들어 먹었다 와 먹겠다 를비교해보면, -었- 을넣으면과거의의미가있고, -겠- 은미래혹은의지의의미를담고있다. 그러므로선어말어미는형태소로취급해야한다. 사랑스럽다, 적막하다, 번쩍거리다 와같이용언의어근중어간과일치하지않는 사랑-, 적막-, 번 한국어문법론 육효창 육효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한국언어문화학과교수 Ⅰ. 형태론 1. 형태소 1) 형태소 : 최소의미단위. 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음과의미의자의적인결합으로더이상쪼개질수없는문법단위 * 음운 : 의미를구분하여주는최소의소리단위, 국어의자음과모음 * 음절 : 낱낱의소리, 한뭉치의소리덩어리로가장작은발음의단위 * 단어 : 어절과형태소의중간단위.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pagoda21.com/pagodatoeic 319_Part 5 [ 문법 : 어휘 = 21 : 전치사, 3 2 문장구조 / 수일치, 2 명사, 2 형용사, 2 부사, 2 대명사, 2 접속사, 2 1 태, 1 관계사, 1 부정사, 1 분사, 1 0 시제, 0

pagoda21.com/pagodatoeic 319_Part 5 [ 문법 : 어휘 = 21 : 전치사, 3 2 문장구조 / 수일치, 2 명사, 2 형용사, 2 부사, 2 대명사, 2 접속사, 2 1 태, 1 관계사, 1 부정사, 1 분사, 1 0 시제, 0 319_Part 5 [ 문법 : 어휘 = 21 :9 5 4 3 전치사, 3 2 문장구조 / 수일치, 2 명사, 2 형용사, 2 부사, 2 대명사, 2 접속사, 2 1 태, 1 관계사, 1 부정사, 1 분사, 1 0 시제, 0 동명사, 0 Part 5 유형별출제개수 문장구조 / 수일치 (2) 103. 조동사 + 동사원형 (S can ------- wood damage):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3. 언어의세계 - 대단원정리 (1) 언어의본질 큰그림그리기! 언어의본질, 품사 드디어 1학년과정에서넘어야할큰산이등장했네! 하지만걱정없지! 복잡해보이는것일수록시험에나올것들은정해져있단다! 언어의개념과기능 사람의생각, 느낌등을표현하고전달하기위한것으로음성언어개념와문자언어를포

3. 언어의세계 - 대단원정리 (1) 언어의본질 큰그림그리기! 언어의본질, 품사 드디어 1학년과정에서넘어야할큰산이등장했네! 하지만걱정없지! 복잡해보이는것일수록시험에나올것들은정해져있단다! 언어의개념과기능 사람의생각, 느낌등을표현하고전달하기위한것으로음성언어개념와문자언어를포 (1) 언어의본질 큰그림그리기! 언어의본질, 품사 드디어 1학년과정에서넘어야할큰산이등장했네! 하지만걱정없지! 복잡해보이는것일수록시험에나올것들은정해져있단다! 언어의개념과기능 사람의생각, 느낌등을표현하고전달하기위한것으로음성언어개념와문자언어를포함하는 [ ] 의수단 의미 ( 내용 ) + 말소리 ( 형식 ) 정보를전달하거나생각이나느낌을표현하고전달한다. 기능 사람사이의관계를형성하고문화를형성하고계승한다.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가정법

가정법 GMAT Grammar Class Textbook The most essential material for GMAT verbal preparation GMAT S/C Grammar Textbook Written by Camille Cho All rights reserved. Anyone may contact the lecturer via camillecho@naver.com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7 8 10 17 18 46 62 90 110 128 129 8 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 표현 ❹매 1년마다 1년마다/매년/해마다 각각 을 뜻하는 매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_???-???? hwp

????-???_???-???? hwp 2) 1 번호 문형구조 클라스 ( 명칭 ) 정의기준 예 개수 1 N0 N1-와 Adj AWS( 대칭 ) N0 N1-와 Adj =N1 N0-와 Adj 평행하다 122 2 N0 N1-가 Adj AIC( 증상 ) N0 N1-가 Adj =N0 [N1 Adj-고 ] 느끼다 간지럽다 196 3 AED( 태도 ) N0 N1-에 Adj =N0 N1-에 Adj-Sconj 굴다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구문은서로표면구조상명확한차이점을보이고 있다 의 경우명사구 는이와공지시 하는요소 본논문은 년

More information

104. 부사어휘문제 Mr. Jonas 는 편집과출판직원들을관리하는일을담당한다 라는문맥에서빈칸에적합한 어휘는 (B) primarily( 주로 ) 입니다. writing 저술활동 on occasion 가끔 in charge of ~ 을담당하다 editing

104. 부사어휘문제 Mr. Jonas 는 편집과출판직원들을관리하는일을담당한다 라는문맥에서빈칸에적합한 어휘는 (B) primarily( 주로 ) 입니다. writing 저술활동 on occasion 가끔 in charge of ~ 을담당하다 editing 101. 인칭대명사문제 exhibits 를수식하는절에주어가없으므로주어자리에올수있는소유대명사 (A) 와주격인칭대명사 (B) 가정답의후보입니다. 저희가전시하고있는전시품 이라는문맥이므로주격인칭대명사 (B) 가정답입니다. allow 허용하다 exhibit 전시품, 전시 on display 전시하고있는, 전시중인 facility 시설, 설비, 건물 해석 : 새로운박물관의방문객들은저희가시설에서전시하고있는어떠한전시품에대한비디오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 Point 2002

Microsoft Power Point 2002 기초영어 강의노트 제 2 회차영어기본문장형식 (3,4,5 형식 ) - 1 - 학습내용 3형식 4형식 5형식 학습목표 3형식의문장구조를활용하여자연스럽게말할수있다. 3형식문장과 4형식문장을구분할수있다. 5형식문장의구조를설명할수있다. 사전지식내용 - 목적어 주어가행동으로옮기려는대상이나목적을말한다. 동사의뒤에오며, 뜻은보통 ~ 을, ~ 를 로해석된다. 직접목적어와간접목적어등이있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이는곧말하는이가말하는그때점을대중을삼지아니하고 지난적에그일을겪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이는곧말하는이가말하는그때점을대중을삼지아니하고 지난적에그일을겪 선어말어미 - 더 - 의주어인칭제약에대한비판적고찰 121 선어말어미 - 더 - 의주어인칭제약에대한비판적고찰 송창선 ( 경북대학교 ) 더 던 선어말어미 화자 주어 심리형용사 주어인칭제약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종류 보통명사 고유명사 어떤속성을지닌대상들에두루쓰이는 이름 전기용품, 꼬마, 눈등 특정한하나의개체를다른개체와 구별하기위해쓰이는이름 수남이, 청계천, 세운상가 대명사, 즉선행명사구를다시받을때, 일반적인대명사와다른형태를취하는것을재귀칭이라부른다. 저, 저희, 당신, 자기 하

종류 보통명사 고유명사 어떤속성을지닌대상들에두루쓰이는 이름 전기용품, 꼬마, 눈등 특정한하나의개체를다른개체와 구별하기위해쓰이는이름 수남이, 청계천, 세운상가 대명사, 즉선행명사구를다시받을때, 일반적인대명사와다른형태를취하는것을재귀칭이라부른다. 저, 저희, 당신, 자기 하 Ⅱ. 국어의구조와국어생활 2. 단어의이해와사용 (1) 품사의이해 품사의개념과분류 개념 : 단어들을성질이공통된것끼리모아갈래를지어놓은것 분류 - 형태 어떤단어가상황에따라모습을바꾸느냐, 바꾸지않느냐를가리킴 ( 불변어, 가변어 ) - 기능 어떤단어가문장에서하는역할의공통성을가리킴 ( 체언, 수식언, 독립언, 관계언, 용언 ) - 의미 어떤단어의구체적인의미가아니라어떤단어의무리가가지는

More information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15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DDL TABLE 을만들자 웹데이터베이스 TABLE 자료가저장되는공간 문자자료의경우 DB 생성시지정한 Character Set 대로저장 Table 생성시 Table 의구조를결정짓는열속성지정 열 (Clumn, Attribute) 은이름과자료형을갖는다. 자료형 : http://dev.mysql.cm/dc/refman/5.1/en/data-types.html TABLE

More information

1. 일반적으로 격식체 종결어미는 비격식체 표현에 비해 공손함을 나타낸다고 한다. 그렇다면 ‘-읍시

1. 일반적으로 격식체 종결어미는 비격식체 표현에 비해 공손함을 나타낸다고 한다. 그렇다면 ‘-읍시 제 1 강 한국어문법교육내용및방법 김정숙 ( 고려대학교 ) kmjane@korea.ac.kr 1. 무엇을, 어떻게가르칠까? 동사나형용사를사용할때품사를잘못알아오류를일으키는경우가많이있다. 어떤단어들에서이런오류가많이발생하는가? 그리고이런오류를줄이기위해서 는어떻게해야하는가? 혼동하기쉬운다음표현들은어떻게다를까? 그리고학생들에게는어떻게해서가 르치면좋을까? 처럼 / 같이

More information

(01~16)알찬중2국어_천재박답.ps

(01~16)알찬중2국어_천재박답.ps πó 003~004P 009P 006~007P 010~019P 020~021P 023P 025P 027P 028~035P 041P 036~037P 043P 039P 045P 046~053P 054~055P ffi 058P 1 2 3 Œœ 061P 1 063P 1 2 2 apple«ìá 066~069P 3 070~072P 073~076P «apple«ìá 077~082P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PHP & ASP

PHP & ASP 단어장프로젝트 프로젝트2 단어장 select * from address where address like '% 경기도 %' td,li,input{font-size:9pt}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語文論文 *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助詞化硏究 徐希姃 ( 嶺南大助敎授 ) 要約및抄錄 이다, 형용사 같다, 동사 하다 에가정및조건의연결어미 -( 으 ) 면 이결합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 되는과정을분석하고, 이들이공통적으로 로쓰임을밝힌다. 우선,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을위해,, 의측면에서 을설정한다. 결과, ( 이 ) 라면

More information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관계를표시하는일 완전굴절법 : 어간에어미가붙는것 준굴절법 : 체언에조사가붙는것 (3) 품사론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한국학연구제 52 집 237~267 쪽 2019.2.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이홍식 * 35) < 차례 > 1. 머리말 2. 곡용의사전기술 1) 체언의기술 2) 조사의기술 3. 활용의사전기술 1) 용언어간의기술 2) 어미의기술 4. 맺음말 [ 국문초록 ] 본고에서는곡용과활용현상을사전에서어떻게기술하는것이사전편찬의관점에서적절하고이용자의관점에서편리한지살펴보았다.

More information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01 문학의! 대한민국 문한 전문 사이트 문학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등록하고 싶은 분은 위에 메일로 보내주세요. 궁금한 부분은 대표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상세히 상담해 드립니다. 화창한 오후마다 우린 느긋이 배를 타지 제1장 토끼굴 속으로 제2장 눈물 웅덩이 제3장 코커스 경주와 긴 이야기 제4장

More information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6 강품사 2 - 용언 ( 동사, 형용사 ) 3. 용언 ( 동사, 형용사 ) (1) 동사 문장의주체가되는사람의동작이나자연의작용을표시 (2) 형용사사물의속성 ( 성질 ) 이나상태를표시 1 성상형용사 : 성질이나상태를나타내는형용사 2 지시형용사 : 지시성을띤형용사 (3) 본용언과보조용언 1 본용언 : 보조용언의도움을받는용언, 실질적인뜻이담김. 2 보조용언 : 다른말에기대어그말의뜻을도와주는용언.

More information

카카오네이티브광고_ver1.6

카카오네이티브광고_ver1.6 소재예시 네이티브 소재 다양한 UI의 소재노출 카카오네이티브광고의 예쁜 크리스마스 귤을 친구들과 나누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다양한 소재 요소들이 노출 지면의 콘텐츠 UI와 동일하게 조합되어 자연스럽게 노출됩니다. 구매하기 구매하기 연령 플랫폼 성별 게임 관심도 취미 지역 채널구독 웹사이트 클릭 모바일앱 설치 플러스친구 추가 스토리채널 소식받기 소재

More information

PART 01 문장의구성요소와문형의이해 G R A M M A R 단어가모여이루어진것을문장 (sentence) 이라고한다. 의미전달을위해반드시필요한주요성분과문장의주요성분을좀더꾸며주는수식어구가함께어우러져 문장을구성하게된다. 01. 문장의구성요소문장의주요성분 : 주어, 술어

PART 01 문장의구성요소와문형의이해 G R A M M A R 단어가모여이루어진것을문장 (sentence) 이라고한다. 의미전달을위해반드시필요한주요성분과문장의주요성분을좀더꾸며주는수식어구가함께어우러져 문장을구성하게된다. 01. 문장의구성요소문장의주요성분 : 주어, 술어 개념 SET G R A M M A R Part 01 문장의구성요소와문형의이해 Part 02 시제 Part 03 현재완료 : have[has]+p.p. Part 04 조동사 Part 05 형용사 Part 06 부사 Part 07 비교 Part 08 관계대명사 ( 한정적용법과계속적용법 ) Part 09 관계부사 Part 10 과거분사 / 현재분사의구별 Part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Speaking Cue 1 Unit 1 About Myself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이름과 국적,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답하며 1,인칭 표현을 구사함으로써 자신 있게 자 기 소개를 할 수 있다. 1. Speaking Cue를 시작하는 첫 시간, 학급 친구들을 처음

Speaking Cue 1 Unit 1 About Myself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이름과 국적,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답하며 1,인칭 표현을 구사함으로써 자신 있게 자 기 소개를 할 수 있다. 1. Speaking Cue를 시작하는 첫 시간, 학급 친구들을 처음 Speaking Cue Speech Note 활용법 매 Unit의 다섯 번째 위치하고 있는 Speech Note는 잡지 표지 만들기, 길 찾기 게임, 날씨 및 스 포츠 리포터 되기, 바자회 계획하기, 잃어버린 강아지 찾는 포스터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확장학습 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Speaking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 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hyh

hyh 보조사 -( 이) 라도 의의미와분포적특성 - -( 이) 나 와 -( 이) 나마 와의비교를중심으로- 홍윤혜 연세대학교언어연구교육원 hyh4387@hanmail.net 요 약 본연구에서는말뭉치를기반으로유의관계보조사 -( 이) 나 와 -( 이) 나마 와의비교를통해 -( 이) 라도 의의미기능을분류하고, 선행어결합관계및서술어공기관계등을살펴분포적특성을정리하였다. 보조사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3234B1C75F34C8A35FB1B3C1A4BABB2831C2F720BFCFBCBABABB292DBCF6C1A42E687770>

<3234B1C75F34C8A35FB1B3C1A4BABB2831C2F720BFCFBCBABABB292DBCF6C1A42E687770> 언어치료연구 제24권제4호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http://www.ksha1990.or.kr/ 2015, Vol.24, No.4, 33 ~ 44 http://dx.doi.org/10.15724/jslhd.2015.24.4.004 초등학교 1-3 학년국어교과서어휘분석 An Analysis of Vocabulary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BASIC1 1강-8강♡

♡BASIC1 1강-8강♡ BASIC1 1 강 -8 강 에그에그 소개글 목차 1 초이지그래머 8 강 4 2 초이지그래머 7 강 6 3 초이지그래머 5 강 7 4 초이지그래머 4 강 9 5 초이지그래머 3 강 11 6 미리꽉잡아두는초 Easy Grammar I 2 강 13 7 Unit 1. Lesson A,B 품사, 문장요소 ( 강남인강 ) 16 초이지그래머 8강 2011.01.24 15:32

More information

기초 인도어

기초 인도어 기초인도어 1 주 인도학부 고태진 교양기초힌디어학습목표 언어는말하려고배우는것이다 쓸수는없어도읽을수는있도록하자 힌디어의유형학적특성을이해하자 매주필수단어및문장을숙지하여응용하며말하자 철저한리뷰및구두연습을통해힌디어를말하자 수업유의사항 Teach yourself and spell out 배우고싶다 - 말하고싶다 자기주도적학습 수업시간만이라도최선을다하자 주별학습내용 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Ⅰ Ⅱ ? ? Ⅲ Ⅳ

Ⅰ Ⅱ ? ? Ⅲ Ⅳ 작품번호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날씨와계절에따른 소리의전달변화 출품분야학생출품부문물리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광주시 광주매곡초등학교 6 김수현 6 송수현 지도교사광주매곡초등학교교사김기정 Ⅰ. - 1 1. 1 2. 2 3. 3 Ⅱ. - 6 1.? 6. 1 6. 1 6. 1 7. 1 9 2.? 16. 2 16.

More information

2-2

2-2 2 _ 2 2-2 2-2 2-2 2-2 4 6 16 28 30 38 54 56 64 74 82 84 90 100 2-1 4 6 16 26 36 38 46 54 62 64 74 86 88 96 1 2 1 1. 2. 3. 2 1 2 3 4 1. 2. 3. 1 하늘이 하늘이 해바라기 하늘이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B3E22034BFF920C5E4C0CD20B1E2C3E220BAAFC7FC20C7D8BCB35F D E646F63>

<4D F736F F D B3E22034BFF920C5E4C0CD20B1E2C3E220BAAFC7FC20C7D8BCB35F D E646F63> 101. 상관접속사문제 Neither와함께쓰이는상관접속사는 (A) nor 입니다. 참고로 Neither A nor B 는명사 (the CEO) 와 명사 (his assistant) 를연결하고있습니다. (neither A nor B A 도 B 도아닌 ) assistant 보좌관 respond 응답하다 press 언론 inquiry 질문 merger 합병 해석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1 Economic 2 3 4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May 2016. 5 인재를둘러싼두뇌전쟁! 충남이인재를유인 양성하려면? 수도권으로 G o! G o! 지역내인재유출 H i g h 2013 인재와기업입지 고용 지역성장간관계 1 66 1 1 2 21 4 5 3 9 ➊ 관용성확충 ➌ 혁신지구조성및유형별인재조기경보시스템개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4. [ 출제의도 ] 어휘 : 어휘의올바른철자이해하기 [ 정답 ] 1 ا ح م ر 붉은, 빨간 ب م ل ع 운동장 ب ط ال 학생 퍼즐속의빈칸 (a) 에공통으로들어갈글자는 ب 이다. 5. [ 출제의도 ] 어휘 : 상위개념어휘파악하기 [ 정답 ] 4 누이형제어머니아

4. [ 출제의도 ] 어휘 : 어휘의올바른철자이해하기 [ 정답 ] 1 ا ح م ر 붉은, 빨간 ب م ل ع 운동장 ب ط ال 학생 퍼즐속의빈칸 (a) 에공통으로들어갈글자는 ب 이다. 5. [ 출제의도 ] 어휘 : 상위개념어휘파악하기 [ 정답 ] 4 누이형제어머니아 2012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아랍어정답및해설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5 2 2 1 4 1 2 2 5 2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5 4 4 1 4 3 5 3 1 3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1 4 3 5 3 4 1 5 3 2 1. [ 출제의도

More information

언어과학연구제 75 집 던 던 으 던 으 는 을 문법화관형형어미정관형형어미 어미화 비한 1. 들머리 이글의목적은관형형어미의존명사구문의어미화정도성을관형형어미에따라살펴보는데있다의존명사구문중그선행요소에관형형어미가쓰인관형형어미의존명사구문은문장에서어미의기능을하며대상상황명제에대해

언어과학연구제 75 집 던 던 으 던 으 는 을 문법화관형형어미정관형형어미 어미화 비한 1. 들머리 이글의목적은관형형어미의존명사구문의어미화정도성을관형형어미에따라살펴보는데있다의존명사구문중그선행요소에관형형어미가쓰인관형형어미의존명사구문은문장에서어미의기능을하며대상상황명제에대해 관형형어미의존명사구문의어미화연구 251 관형형어미 + 의존명사구문의어미화연구 이회환 ( 경상대학교 ) 언어과학연구제 75 집 던 던 으 던 으 는 을 문법화관형형어미정관형형어미 어미화 비한 1. 들머리 이글의목적은관형형어미의존명사구문의어미화정도성을관형형어미에따라살펴보는데있다의존명사구문중그선행요소에관형형어미가쓰인관형형어미의존명사구문은문장에서어미의기능을하며대상상황명제에대해화자의심리적태도를드러내며문장을연결하거나종

More information

< FBBF5B1B9BEEEBBFDC8B028BABDC8A3295FC3D6C1BEBABB2E687770>

< FBBF5B1B9BEEEBBFDC8B028BABDC8A3295FC3D6C1BEBABB2E687770> 특집 번역과국어 현대국어번역문의실태 김정우 경남대학교국어국문학과교수 1. 번역문과번역보편소 필자는한때적잖은책을번역하면서궁금하던것이하나있었다. 영문텍스트를한국어로옮기면거의매번번역텍스트의분량이대략 15~20% 정도늘어나곤하는것이었다. 필자는그때까지주로영한번역을했으므로, 한영번역의경우라면어떻게될까하는것이의문의골자였다. 단순하게생각하면영어텍스트를한국어로옮길때텍스트의분량이늘어났으므로반대의경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강직시 전북대학교국어국문학과 윤석민교수 학습목차 1. 지시와직시 개념이해및상호구별 2. 직시의중심 개념이해및직시의중심변화사례설명 3. 직시의유형 인칭직시, 시간직시, 장소직시의특징설명 1.1 지시 (reference) 란? 어떤대상을가리키는것. 말은본질적으로무엇인가를지시한다. 즉, 지시는언어의본질적기능 지시의종류 ❶ 한정지시 (definite referen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