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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 곽민석 ( 강원대 ) I. 서론 인류근대사에다양한층위에서큰흔적을남긴프랑스대혁명은당시까지프랑스국가나사회전반을형성하고있던모든분야의체계, 소위 구체제 에서 신체제 로의절대적인전환점을이룬사건이다. 물론, 혁명이후 19세기에나폴레옹제국의등장, 왕정복고, 연이은나폴레옹 3세의제 2제국등의등장은대혁명의 공화정신 esprit républicain 에반하는사건들이었지만, 큰흐름에서살펴보면대혁명을전후로한 18세기에서 19 세기로의이행은왕권을중심으로한절대왕조체제에서권력이국민에게기초하고있는공화주의로의변화를보여주고있다. 또한이변화는국가나사회라는집단에서의신민개념에서국민또는시민이라는개인으로의무게중심이서서히이동하는시기이기도했다. 다시말하면, 국가, 사회의체제와관습그리고그집단을지탱해주는도덕이나윤리체계와같은이데올로기가당시까지도외시되고, 국가나집단의유지와이익을위해희생되었던개인의행복과이익이라는근대적개념의권리를위해그영향력이점차제한받게되는과정을우리에게보여주고있다. 이렇게대혁명을분수령으로과도기가형성되는과정에서

2 98 유럽사회문화제 9 호 국가의기본단위로간주하며그것을적절하게통제, 관리함으로써절대왕조체제를유지할수있었던단위인가족은과연어떠한위상변화를겪게되는것일까? 1) 본글에서는대혁명을전후로사회의기본구성요소중가장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던가족이라는영역을중심으로, 국가와사회라는공적영역과그구성원들인개인들의삶이이루는사적영역이교차되는가족의위상이어떤변화와해체를경험하는지를먼저간략하게살펴보겠다. 이어서가족의구성원중 대물림 descendance 이라는전통적역할과개인의행복추구라는딜레마사이에서전통적인관습체계나위계질서에위협이되기도하는자식, 특히그성별에관계없이아이들이유년기. 소년기를거쳐사춘기라는청소년기를중심으로이시기가국가나사회그리고가부장적인제도하에서의가족체계에어떤의미로다가오는지살펴보겠다. 특히, 본글의주제인가족정체성의위기로서의청소년기는, 전통적이고보수적이며체제유지적경향을띠고있는집단에서일종의커다란도전으로다가오기때문에그위험성을찾아해결하기위해국가나사회또는가정이취하게되는방법중하나로서교육의역할을강조하고이를다양한방식으로청소년기의아이들에게적용을하고있다. 이는프랑스 18세기후반의대표적사상가이자문학가이며교육학자인루소 Jean- Jacques Rousseau ( ) 의자연교육론에입각한저서인 에밀또는교육론에관하여 Emile ou De l'education (1762) 2) 에서, 먼저그가제시하 1) 린헌트 Lynn Hunt 는그의저서 프랑스혁명의가족로망스 The Family Romance of the French Revolution (1992) 에서프랑스혁명으로인한루이 16 세의처형은바로가부장적인정치, 권력체제, 이른바 아버지의권력 la puissance paternelle 의붕괴를의미한다고설명하고있다. : 린헌트, 프랑스혁명의가족로망스, 조한욱옮김, 새물결, 1999, 쪽참조. 2) 본글에서는루소작품인용시다음판본을인용할것임. Rousseau, Jean-Jacques, Oeuvres complètes IV Emile: Education-Morale-Botanique, Ed. de Bernard Gagnebin et Marcel Raymond, Gallimard, coll. «Bibliothèques de

3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99 는자연법칙에따른자연인의형성을위해제시하는교육론에반하는기존의여러가지교육방법들을찾아볼수가있다. 따라서우리는루소의 에밀 을중심으로, 특히가족이라는사적영역에서청소년기를거치면서집단의한구성원이자동시에독립적인개체로서자신을인식하게되는 사춘기 puberté 라는과도기상의아이들이과연기존의가족이라는정체성에어떤영향을미치고있고, 또현상유지적경향을띠고있는집단에서이청소년들을기존의제도권으로재편입하기위해어떤교육적방법을적용하려했는지살펴보겠다. 또한이러한기존의교육방법에대한루소의교육론은어떤차이점을보이면서소위 근대인 의형성과정에기여했는지를밝혀볼것이다. II. 대혁명기전후의프랑스가족 : 사적영역과공적영향력의갈등 먼저, 사적영역의중요한단위인가족이 18세기프랑스에서어떠한과정을거치면서형성되는지를보자. 시민계급의점차적인증대와그권리를이론적으로뒷받침하게되는계몽주의사상 3) 이영향력을행사하게되는프랑스 18세기는, 대혁명을기점으로국가, 사회라는집단의공적영역과가족과그구성원들의개별적삶이라는사적영역이서로의간섭을배제하면서그구획을명확하게긋는시기이다. 이런두영역간의경계는대 la Pléiade», Paris, 이하 에밀 로표기. 이작품에서인용하는구절은현대불어와다소차이가있으나, 원전대로인용할것임. 3) 계몽주의사상이처음부터부르주아 bourgeois 계급의이데올로기는아니었다. 하지만, 구체제의왕권신수사상에반하여인간의이성 raison 과합리성을강조한계몽주의사상과사상가들은결국국가의권력은국왕과기존의귀족지배계급이아닌시민에게있다는것을이끌어냄으로써, 결과론적으로시민계급이국가와사회전반에등장하게되는사상적근거를마련하게해준셈이된다.

4 100 유럽사회문화제 9 호 혁명을기점으로더확고하게구별되지만, 이미 18세기부터소위신계급이라일컫는시민계급, 즉부르주아의전반적인등장으로사적영역인가족의정체성이어느정도는확고하게정착되어진다고할수있다. 이새로운계급은왕족이나귀족또는성직자와같은기존의지배계급과는달리경제적부와청교도적인정신을바탕으로가정이라는영역의배타성과독립성을계속해서확보, 견지하려고한다. 특히, 개인의이익과소위행복이라는개념을국가와사회이익을위해도외시하고통제한집단과는달리, 내적이고내밀한영역을확보하려는시민계급은, 이러한사적영역의확대를 간섭주의 interventionnisme 정책의국가권력에대한대항수단으로삼게된다. 따라서가족, 가정이라는개념은시민계급에있어서그들권력의출발점이자종착점이기도하다. 남편과아내, 부모와자식그리고형제자매들간의긴밀한내적연관성은이후획득하게되는시민계급의권력을가장본질적으로지탱해주는힘이라하겠다. 사실, 사적영역으로서의가족이국가와사회전반에등장하기전까지역사의주체는바로권력의핵심에있던인물들이었다. 즉, 국왕이건귀족이건기존지배계급인이들은공적인인물로서국가나사회를대신함으로써, 구체제하에서의전체주의적인이데올로기인국가지상주의나집단이익주의를대변하게된것이다. 따라서가족이나개인이라는사적영역은이러한이데올로기에서는그자리를확보할수가없는상황이었다. 이에대해미셀페로 Michelle Perrot는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사생활의문턱에서역사가는빅토리아시대의부르주아처럼오랫동안주저하며망설였다. 수줍음때문이기도했고, 감당해낼수없기때문이기도했으며, 더욱이서술할만한가치가있는유일한역사, 즉국가 경제 사회에관한위대한역사의주역으로서공적인인물을지목하던가치체계를존중했기때문이기도하였다. 4) 4) Au seuil privé, l'historien - tel un bourgeois victorien - a longtemps hésité, par pudeur, incompétence et respect du système de valeurs qui faisait de l'homme

5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01 이런의미에서시민계급이자신들의권력과영역을확보하기위해서는기존의권력또는영역과의충돌이불가피하게된다. 그러나 18세기에도아직은이들시민계급은그들의증대에도불구하고기존계급에대항할만한공적인권력이나힘을완전히는지니지못했기때문에결국, 공적영역보다는사적영역의기본단위라할수있고사생활의무대인가족에서부터자신들의권력과힘을키울수밖에없었다. 미셀페로는이러한두영역간의대립에대해, 공적영역인기존질서를전복해야만사적영역에진입할수있었다고설명하면서가족이라는사적영역의전면적인등장을언급하고있다. 그문턱을넘어안쪽으로성큼들어서려면기존질서를전복해야했다. 다시말해, 사생활은더이상저주받고금지된어두운장소가아니라우리의환희, 우리의예속상태, 우리의갈등, 그리고우리의꿈으로가득찬장소가되어야했다. 어쩌면일시적인현상일지모르나, 이제이곳은우리삶의중심이되었다. 사생활은드디어인정을받아탐구되어마땅한정당성을지닌영역이된것이다. 사생활은곧우리시대의한경험이라고하겠다. 5) 이러한배경에서, 프랑스 18세기는공적인것과사적인것의구분이뚜렷해진시기라할수있다. 국가와사회같은집단을대표한다고자처하는 public le héros et l'acteur de la seule histoire qui vaille d'être contée: la grande histoire des Etats, des économies et des sociétés. Michel Perrot et als., Histoire de la vie privée, tome 4 - De la Révolution à la Grande Guerre, sous la direction de Philippe Ariès et de Georges Duby, Seuil, coll. «L'Univers historique», Paris, 1987, 9 쪽. 5) Pour qu'il y pénètre enfin, il a fallu que, par un renversement de l'ordre des choses, le privé devienne autre qu'une zone maudite, interdite et obscure: le lien plein de nos délices et nos esclavages, de nos conflits et de nos rêves; le centre, peut-être provisoire, de notre vie, enfin reconnu, visité et légitime. Le privé: une expérience de notre temps. : 앞의책 9 쪽.

6 102 유럽사회문화제 9 호 공적영역에대해서, 이전까지등한시되고대수롭지않으며심지어부정적인것으로여겨지던가정과사적세계가시민계급에의해강화되면서재평가되고, 미셀페로의용어에의하면행복과동의어가되기에이른다 6). 이러한변화과정은대혁명으로인해더욱심오한단절을보이게된다. 먼저, 단기적인관점에서보면 사적인이해관계 나개별적인이해관계는음모와배신을낳는그늘진것으로의심을받게되었다. 따라서공적생활은투명성을더선호하게되는결과를초래하게된다. 반면장기적인관점에서의프랑스혁명은공적영역과사적영역의경계를더욱명확하게하는결과를낳는다. 예를들면가족에가치를부여하고, 정치적인남성과가정적인여성을대비시킴으로써성에따른역할분담을구분하고, 이혼권을인정하며, 개인의권리를선포하게된것등이그러하다. 7) 이렇게사적영역으로서기본적인틀을공고히하게되는가족은과연 18세기와 19세기걸쳐프랑스에서는어떤위상을차지하고있었을까? 또한가족안에서의원칙과방향은무엇이었으며, 그구성원들사이의관계는어떤역학관계를통해후에등장하는개인주의와자유주의의물결에영향을받으면서가족의정체성을유지했을까? 절대왕권중심주의의구체제나소위핵가족화되는신체제의제도안에서공히가족은국가와사회의기본단위이자생산의기본단위였다. 이때생산이란경제적인활동만을의미하지는않는다. 즉, 국가나사회나아가기본단위인가족을구성하는인적자원의생산과충당으로서의가족역할은변함이없었다. 그러나, 이전과는달리 18세기에들어서면서하나의사회적단위로서의가정은내부적으로그결속을더욱공고히하려는경향을보인다. 다시말하면, 국가와사회라는공적영역에서의가족은단지집단의이익을위해희생되었다면, 이제자본주의, 자유주의, 개인주의 6) Le privé, jadis insignifiant et négatif, s'était revalorisé au point de devenir synonyme de bonheur. : 앞의책 17 쪽. 7) 앞의책 17 쪽참조.

7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03 라는이데올로기하에서는가족의위상이하나의독립적인단위로서그위상을차지함으로써, 국가나사회는이전의간섭주의를최대한배제하고오히려가족의정체성과위상의고양을통해공적영역을강화시키려는정책을취하게된다. 헤겔은시민사회의기초인가족은, 그것이없으면국가가사회집단의독단과독재를야기할수있다고언급했다. 8) 이는체제유지적인국가권력과자유주의적이자개인주의적이고방임적인경향까지흐르게되는일반시민들의독립적개체성사이에서이전과는다른가족의역할을강조한다고할수있다. 즉, 원칙과도덕, 체계가집단에서개인으로무게중심을이동하는과정에서가족은완충역할을하고있는것이다. 또한국가가사회라는공적영역에대해사적영역으로서의가족은그자체로서각구성원에게는일종의관습이나체제를대변하는작은공적영역의역할을역수행하고있다. 이미대가족에서시민사회의소가족또는핵가족으로의변화는생산단위로서의가족의위상을변화시켰다. 그러나, 다른한편으로이변화된위상의뒤에는여전히국가와사회의기본단위로서의역할이다른방식으로존속하고있었고, 또한시민계급의이데올로기를준비하고반영하기위한기본적인장으로서의역할도동시에수행하고있었다. 따라서 18세기와 19세기에걸쳐가족은동시에기존공적영역으로부터이탈의영역이자또다른공적영역을만들게되는기초와결합의장이기도한것이다. 이런내부적복잡성과모순을띠고있는가족은그구성원들의때로는억압과통제로때로는존중과자유로운방식에의해조화와통일성을견지하면서 20세기가족의기초를만들게된다. 그러나, 18세기에는여전히개인의권리나자유를충분히인정치않는 8) 헤겔은시민사회의기초를가족으로보고. 가족은동업조합과더불어시민사회의본질적인 서클 중하나라고간주한다. 만약에가족이없다면, 국가는독재를불러오기십상인 생명없는집합체, 즉군중들만을상대하게될거라고경고하고있다. : 앞의책 쪽참조.

8 104 유럽사회문화제 9 호 상황에서여전히가족구성원개개인의영역은가족안에서무시되거나소위 가족의전통 과 대물림 이라는기치아래통제되어있었던것이더정확인사실일것이다. 가족구성원개개인의위에있는가족이라는상위집단과그가치그리고그가치체계에순응하지않는개개인의저항, 바로그곳에서바로갈등이야기되는것이다. 이러한가족갈등은이미언급한국가나사회집단의체제유지적압력이라는외부요인뿐만아니라가족내부의여러가지요인, 즉, 유산과돈같은경제적인문제, 상징적자산인명예, 결혼과출생을둘러싼핏줄그리고폭력과간통으로야기되는부부관계등에의해증폭되기도했다. 9) 결국, 프랑스에서가족은 18세기에서 19세기에걸쳐독립적이고배타적인영역을구축함과동시에아주심각한모순적상황에놓여있다고생각할수있다. 가족은사회를규제할수있는근본적인수단이라고여긴사회전체에의해권력이증대되고존엄성이부여된가족은, 가족이나름대로지니고있는목적을가족구성원들에게강요하려한다. 집단의이해관계는집단구성원들의이해관계보다상위에있다고주장한것이다. 반면. 자유주의와평등주의의선언, 지속적인개인주의의진전등은갈등의원심력으로작용하여분열로까지치닫는결과를초래해서가족은그통일성뿐만아니라그것의비밀까지도위협받는미시적사회로변하게되는것이다. 10) 9) 미셀페로의 가족의비극과갈등 은바로가족의이러한내외적인갈등요인을잘보여주고있다. 앞의책 참조. 10) La famile, au XIXe siècle, se trouve dans une situation contradictoire. Renforcée en pouvoir et en dignité par la société tout entière qui voit en elle un moyen essentiel de régulation, elle tente d'imposer à ses membres ses propres fins, l'intérêt du groupe étant déclaré supérieur à celui de ses membres. Mais, d'un autre côté, la proclamation de l'égalitarisme, les progrès sourds mais continus de l'individualisme exercent autant de poussées centrifuges génératrices de conflits, parfois jusqu'à l'éclatement. La famille est une micro-société menacée dans son intégrité et jusque dans ses secrets. : 앞의책 263 쪽.

9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05 이제, 이러한가족위상의확립시기에그구성원중가족의미래에대한보장으로서의경제적, 교육적투자대상이되는아이가성장과정을통해어떠한자아의식을지니게되고, 독립적이고자유로운개인으로서의인식이가족정체성에어떻게작용하고, 그해결책을어떤방식으로추구하는지를루소의작품 에밀 을통해살펴보겠다. 루소를통해본근대프랑스의교육 에밀 은많은작품중에서도루소가가장공을들여쓴저서중하나이다. 책의서문에서도밝혔듯이루소는원래이글을교육에관한짧은단상으로구상을했지만, 그의표현대로교육이라는주제에끌려일종의저작이된것이다. 11) 먼저, 저서의제목인 에밀 은가상인물로서, 루소가자신의자연주의에입각한교육이어떻게한아이의탄생부터성년이될때까지적용되는지를보여주기위해창조한인물이다. 따라서루소는이저서에서자신의교육론을피력하면서동시에에밀이라는가상의학생을대상으로스스로교사가되어자신의교육방법이어떻게기존의그것들과차별성을두면서그가가장중요시하는자연인으로교육을할수있는지그리고있다. 물론여기에서의에밀이라는인물은이후 19세기근대교육형성의기초가되는루소의교육론을대표하는피교육자의대표성인것이다. 이저서는에밀의성장시기를중심으로 5권으로이루어져있다. 각부분은루소가생각한인간성장의다섯발전단계에맞추어출생부터 5세 11) Ce Recueil de réflexions et d'observations, sans ordre, et presque sans suite, fut commencé pour complaire à une bonne mère qui sait penser. Je n'avais d'abord projetté qu'un Mémoire de quelques pages: mon sujet m'entraînant malgré moi, ce Mémoire devint insensiblement une espèce d'ouvrage, trop gros, sans doute, pour qu'il contient, mais trop petit pour la matière qu'il traite. : 에밀, 241 쪽.

10 106 유럽사회문화제 9 호 까지의유년기, 5세부터 12세까지의아동기, 12세부터 15세까지의소년기그리고 15세부터 20세까지의청소년기와이후성인이된에밀이역시가상인물인소피라는반려자를만나결혼하고아이를가지게되는성년기로구성되어있다. 각성장시기와그에따른루소의교육론을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1권에서는, 교육에대하여루소자신이생각하고있는원칙을언급하고교육의목표를설정한다. 그가말하는교육의목표는바로 자연적교육 éducation naturelle 으로서, 자연의섭리와원칙에입각해서자연이인간에게부여한본성을따르는것이다. 이러한자연적교육의목적은자연이준성향을확대하고강화시키는습관을형성하는것이다. 따라서, 자연적성향을가지고태어난어린아이가사회라는인위적틀에들어감으로써왜곡되어지는자연성 nature을막기위해최초의교육이가장중요하다고강조하면서, 그교육의담당은바로여성들의몫이라고말하고있다. 12) 루소는교육의원천을크게세가지로구분하고있다. 자연, 인간 그리고 사물 이그것이다. 13) 자연의교육은우리인간의능력과기관의내부적인발육을담당하고있는데, 이발육을어떻게사용할것인가를가르쳐주는것이인간의교육이다. 또한우리를자극하는여러가지사물에관해서우리들스스로경험에의해얻는것은사물의교육에의한것이다. 이세가지종류의교육이서로조화되어야진정한의미의교육적결과를낳을수있는데, 자연과사물의교육은인간의힘으로어찌할수없는반면, 우리에게맡겨진것은인간의교육이므로유년기의교육이더욱중요성을가지게되는것이다. 또한, 루소는유년기교육은아이를홀로있게해줌으 12) La première éducation est celle qui importe le plus, et cette première éducation appartient incontestablement aux femmes. : 에밀, 245 쪽. 13) Tout ce que nous n'avons pas à nôtre naissance et dont nous avons besoin étant grands nous est donné par l'éducation. Cette éducaton nous vient de la nature, ou des hommes, ou des choses. : 에밀, 247 쪽.

11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07 로써자연의섭리에따라길러져야한다고강조한다. 어른들의사고와간섭은자연적습성을지니고태어난아이에게자연에반하는인위적관습을강요함으로서본질적인자연성이왜곡된다. 결국, 교육은간섭이아닌자연에의해주어진습성을간직하면서스스로의감각을통해쌓은경험들이앞으로의사고의원천이되어야한다는것이다. 따라서우리가유년기의어린아이들에게해줄교육은바로이러한경험들을순서에따라제공하는것이다. 2권에서는 5세부터 12세까지의아동기교육을다루고있다. 아동기는말을할수있다는점에서이전시기인유년기와구별된다. 이시기에는아이의힘이증대됨에따라서타인의도움에덜의존하게되며한개체로서의삶이막시작되는시기이다. 루소는아동기까지의교육이가장중요하다고강조하고있다. 그는이시기의교육이잘못되면그후의교육은성공할수없다고강조하고있으며, 이시기에 소극적교육 éducation négative 이적용되어야한다고주장하고있다. 특히이부분에서중요한것은자연적성향인 쾌락 에의해서아이들이행동하는시기임으로, 자연이그에게부과한이러한습성을소위 적극적교육 éducation positive 을통해억압하거나통제하지말아야한다는것이다. 아동은 동물도아니고인간 도아니기때문에자신의약함을느끼게할필요는있지만또한반대로그것을괴롭게느끼도록할필요도없다는것이다. 14) 스승으로서루소는지식을전수하고가르치기보다는에밀의자연적본성이자연스럽게발전하는것을보호하고인위적인간섭을하지않음으로써자연성그자체로서진행을믿고돕는역할을하고있다. 따라서교사는무엇을직접가르치기보다는자연의섭리가인간에게준것을안내하고제시하는사람에불과한것이다. 그리고아이자신이스스로발견하도록유도할뿐이다. 루소의이와같은교육은교육자의입장이아닌피교육자로서의아동의 14) Il(enfant) ne doit être ni bête ni homme, mais enfant; il faut qu'il sente sa faiblesse et non qu'il en souffre. : 에밀, 310 쪽.

12 108 유럽사회문화제 9 호 입장에서서, 그의내부에있는자연성을사회에서자연스럽게펼칠수있도록하는새로운교육론인것이다. 어른들의편견과는달리아동에게도그고유의사고와견해그리고느낌이있다는것이다. 따라서루소는이시기에아이의오관의기능을충분히계발해주어야한다고강조하면서, 이오관의계발은바로위에서언급한 소극적교육 을통해서이다. 다음으로 3권은소년기의교육에관한것이다, 청소년기까지아이는일반적으로 연약함 으로특정지워지지만, 상대적으로강한시기가바로이소년기이다. 이시기의교육은이전시기와달리적극적인교육의시기로서, 이성의단련과지성의형성기이다. 이성을단련함에있어서도루소는계속해서기존의지식에따르지않고사물의교육의방침은계속해서소년이직접체험적으로지식을쌓아가는것이중요하다고강조하고있다. 독서도자연인의지적형성의길이라할수있다. 또한스스로삶을영위할수있기위한방편의습득을강조하여제자인에밀에게목수일을가르친다. 즉한창넘치는육체적힘을좋은방향으로발산함과동시에육체적노동의중요성을깨닫게하고스스로경제적독립성을지니게하기위한것이다. 아동기와청년기사이의과도기로서, 에밀은모든일을제힘으로스스로해내야하는것이다. 이때까지의교육이제대로이루어진다면에밀은오직순수한 자기애 amour de soi 만지니게된다. 15) 이에대해루소는다음과같이에밀을묘사하고있다. 그는어느누구에게아무것도요구하지않으며, 또어느누구에게무엇하나빚지고있다고생각하지않는다. 그는인간사회에있어서고독한사람이며자기한사람밖에는기대하지않는다. (...) 그에게과실이란없다. 다만 15) 자기애 amour de soi 는 자만심 ( 또는자기편애 ) amour-propre 는다르다. 루소에따르면자기애란자연이인간에게주연한가장순수한천성으로서오직자기자신과의관계에서성립되지만, 자만심 은이러한순수한자기애가사회속의타인과의관계에서비롯되어타인에대한비교, 질투, 미움등을통해발전된다. : 에밀, 쪽참조.

13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09 있다면우리로서는피할수없는과실만이있을뿐이다. 그에게악덕이란추호도없다. 있다면어떠한사람이라도모면할수없는것일뿐이다. 그는건강한육체를지니고있고, 민첩한수족과바르고편견없는정신, 또한자유롭고정념에번민하지않는마음을지니고있다. 모든정념중에서가장기본적이고가장자연적인자존심마저도아직은거의나타나지않고있다. 16) 이소년기는다른시기에상대적으로짧은기간에끝난다. 이어서루소는 4권에서이저서의가장중요한부분이라할수있는사춘기의청소년기에대해논하고있다. 에밀은감성과이성그리고특히여성에대한성적욕망이나타나는소위 제 2의탄생 seconde naisance 을경험하게된다. 말하자면우리는두번태어난다. 한번은생존하기위해서이며, 또다른한번은살아가기위해서이다. 그한차례는종 ( 인간 ) 으로서, 그리고또한차례는성 ( 남자또는여자 ) 으로서태어나는것이다. 17) 루소는이제 2의탄생부터인간은인생에서진정하게사는것이며, 인간에관한일이라면무엇하나도그에게무관한것이없다고한다. 따라서 16) Il se considère sans égard aux autres et trouve bon que les autres ne pensent point à lui. Il n'éxige rien de personne et ne croit rien devoir à personne: il est seul dans la société humaine, il ne compte que sur lui seul. (...) Il n'a point d'erreurs ou n'a que celles qui nous sont inévitables; il n'a point de vices ou n'a que ceux dont nul homme ne peut se garantir. Il a le corps sain, les membres agiles, l'esprit juste et sans préjugés, le coeur libre et sans passions. L'amour-propre, la première et la plus naturelle de toutes, y encore à peine exhalté. : 에밀, 488 쪽. 17) Nous naissons, pour ainsi dire, en deux fois: l'une pour exister, et l'autre pour vivre; l'une pour l'espèce et l'autre pour le sexe. : 에밀, 489 쪽.

14 110 유럽사회문화제 9 호 소년기까지의교육은일종의 어린아이장난 jeux d'enfant 에불과했고, 비로소청소년기에들어교육의진정한중요성이나타난다고강조하고있다. 즉이전까지의교육을 일반적교육 éducation ordinaire 이라말하며진정한교육은이제부터시작된다는것이다. 18) 사실, 소년기까지의삶에서에밀은 혼자사는존재 로교육되어왔다. 그러나, 인간이자연속에서홀로살도록운명지워지지않고다른사람들과같이사회안에서살도록예정되어있다면, 이제 혼자사는존재 être solitaire' 로서의교육은에밀에게 사회적존재 로살아가도록해야한다. 바로이러한변화는자연에부여한본질에반하는과정이아니라오히려인간사회속에서자연의천성과습성을 자연화 naturalisation 하는한과정인것이다. 이시기의청소년이지니는모든감정적욕구는아주자연스런것이다. 특히정열과이성에대한성적욕구는그것을인위적으로통제하고막는다고해서해결될문제가아니다. 왜냐하면, 이러한감정들자체가바로자연이우리에게부여한자연성이기때문이다. 그렇다고, 이러한감정적분출을모두허용해서도되지않는다. 왜냐하면이시기의청소년은바로자연적감정을분노와파괴등으로분출하여, 기질의변화 un changement dans l'humeur 빈번한흥분 emportemens fréquens, 계속적인영혼의동요 une continuelle agitation d'esprit 를나타내며어린아이를다루기힘들게만들고 열병에걸린사자 lion dans sa fiévre 로만들어서자신의지도자를인정치않게되고감독받기를원하지않게되기때문이다. 19) 이는명백히자연적질서가보여주는조화의상태에어긋나기때문에, 이러한감정적과도함과일탈을올바른방향으로인도하는것이이시기의교육에있어가장중요한역할이되는것이다. 따라서이전까지혼자로서의존재를사회적존재로교육하는데있어루소는도덕적, 종교적감정의교육을요구하며, 이러한감정을적절하게유도함으로써동시에이성을완성하려고 18) 에밀, 490 쪽. 19) 에밀, 490 쪽.

15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11 한다. 아이의정서적. 도덕적. 미적소질들이보이는것도바로이사춘기이며, 그의이성이완전해지는것도이시기이다. 따라서루소는이러한 과도한감정 passions 을남자에대한 우정 amitié, 여자에대한 사랑 amour 그리고나아가서루소가모든도덕의근본으로생각한동포에대한 동정심 affection 을강조하여교육하게된다. 마지막 5권에서는이제성인이된에밀에게이상적이고적합한연인을선택하여배우자를만들어주는것으로되어있다. 특히이부분은소설적형식을취하면서에밀에게가장이상적인여인으로선택한소피 Sophie에대한일종의여성교육론을펼치고있다. 그리고이저서의부분의끝부분은에밀이스승에게자신의아기의탄생이가까이왔음을알리며이제자기스스로가피교육자에서지금까지받은교육을통해자신의아이의교육하게될것임을알리는것으로끝이난다. IV. 청소년기의정체성과가족의위상 루소는 에밀 의첫부분에서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모든것은조물주의손에서나올때는더할나위없이선하나인간의손에들어오면타락한다. 20) 이는자연성을천성으로하는인간의본질을자연과사회사이의관계에서가장명확하게언급하고있다고하겠다. 특히, 위에서언급한다섯단계의성장과정과그에알맞은교육과정을통해살펴보면가장위험하면서중요한시기인청소년기야말로바로기존의교육방식과어른들의 20) Tout est bien, sortant des mains de l'auteur des choses: tout dégénére entre les mains de l'homme. : 에밀, 245쪽.

16 112 유럽사회문화제 9 호 선입관그리고보수적인관습체제에의해왜곡되고있다. 이는사춘기라는자연성의분출을인위적인억압과통제로억제를함으로써오히려과도하고잘못된방향으로이끌었기때문이다. 사실, 근대적의미의가족이라는사적영역이그모습을드러내기전까지는이러한청소년기의사춘기적특징을심각하게간주하지않았다. 이는, 개인이라는의미는오직국가나사회안에서만의미가있었고, 그자체로서보수주의적이고통제된체제에저항할만한힘이없었기때문이었다. 반항적청소년기의이해는 18세기이전의전통사회에서는생소한것이었다. 하지만 18세기에일어난사회변동은청소년들로하여금전통적가치에대한회의를심어주었고스스로정체성을찾도록강요하였던것이다. 따라서이전에는문제시되지않았던사춘기청소년들이사회와가족의존속을위해고려해야할대상으로여겨진것이다. 그런데 18세기에는아직까지가족이나사회에대한개인의독립성이아직미약하였으며또한사회적발전을위해중요하지않았으므로, 국가와사회는반항적이고반사회적경향을보이는사춘기의청소년들을집중적으로관리하여기존의문명적질서에통합하려하였고, 이러한교육정책은효과가있었다. 그러나, 개인의이성과합리성을강조하고, 또한시민사회의부상으로인한사적영역의확대로인해 18세기중반에서 19세기중반사이에서구사회의교육자와사상가들은청소년기, 즉사춘기에대해서특별한관심을기울이기시작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체제안에서의개인은오직전체집단이있음으로해서그의미가있었지만, 이제서서히개인과사생활이라는사적영역이지평으로떠오르는시기에있어, 독립적, 배타적개체로서의개인의자각은심각한위기이자체제에도전으로여겨졌기때문이다. 사춘기는개인에게도위기의시간이지만동시에가족, 집단및사회에도위험한도전적시기로간주되기시작한것이다. 이것은사춘기의청소년들이자신만의고유하고독특한정체성을찾으려할때, 극도로자기중심적이고개인적행동양식을보이기때문이다. 따라서가족이나사회및국가와같이옛전통과규범을고수하려는집단은청소년기를모든기존

17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13 체제에대항하는위협적요소로규정하고, 사춘기의청소년들을다양한방식으로통제하여기존의가치관과규율에통합시키려는노력을기울이려한것이다. 본글에서살펴본루소의 에밀 은이러한사춘기청소년의위험성과중요성과위험성을보여주면서, 바로성적정체성의확립시기인이중대한위기의순간을묘사하고다음과같이묘사하고있다. 바다의울음소리가저멀리서다가오는폭풍을예고하듯이, 이파란만장한변화를알리는것은갓생겨나는정열의속삭임이다. 소리없는발효기는곧다가올위험을알리고있다. 21) 이러한사춘기는안정지향적인기존제도와체제에는위험한요소이다. 따라서사춘기청소년들은근대국가와그사회형성의필수불가결한기본단위인가족의유지에위협적요소로인식되었다. 사춘기청소년이보여주는가장근심스러운양상은성적인변화와이에대한자의식의성립이다. 22) 에밀은성인들의사회에대항하여자신의정체성을찾으려고하는데, 여기서그가소피에대해느끼는정열적사랑, 즉성에대한자각은그에게제 2의탄생을가능케한다. 이러한정신적, 육체적변화의과정은기존의관습과규범체제에대한반항과거부로서이루어진다. 한편, 루소는이러한에밀에게기존의교육관과가치관과는달리자연을통한교육과자유의관념을전달해주고자한다. 바로이점에서루소의자연관이드러나며그의새로운교육론인자연주의적교육론이성립된다. 사춘기의청소년들을옳은방향으로이끄는데는교육이중요하기는하지 21) Comme le mugissement de la mer précéde de loin la tempête, cette orageuse révolution s'annonce par le murmure des passions naissantes: une fermentation sourde avertit de l'approche du danger. : 에밀, 쪽. 22) 이런점에서푸코는성에대해알고자하는의지가바로근대사회의한특징이라고언급한바있다.

18 114 유럽사회문화제 9 호 만, 그것은전통적이고보수적인사회에복종하고순응하도록하는것이아니라, 오히려기존사회의영향에서벗어나자연이이끄는대로자연성을따라참다운인간이되도록하는데그목표가있다. 그의자연주의적교육론에의하면, 인간은 필요 besoin 와 경험 expérience 에의해모든것을배워왔기때문에그필요를느끼게하고경험하도록하면된다는것이다. 이런점에서그의교육관은자유주의적이자자율적이라할수있다. 이런루소의교육관은체제와권력의유지를위한사회와국가, 특히종교기관의전체주의적통제교육에반하는것이었다. 즉루소의교육관은, 기존가족제도만으로는더이상통제할수없어국가및종교기관까지개입하여행했던기존제도적교육에대한저항이자정면도전이었다. 루소의교육이지향하는최고점은바로자연인의형성이다. 그에따르면, 인간은기본적원리인원초적결백성을회복할때근본적폐해이자악인사회의불평등을해소하고언제나다시자연인으로회복될수있는것이다. 바로이러한자연인지향의관점을루소는다른소설 누벨엘로이즈 La Nouvelle Héloïse (1761) 에서쥘리 Julie와생-프뢰 Sain-Preux그리고볼마르 Wolmar와의사이에서다시다루고있다. 이소설의등장인물들은사회의구성요인으로서의가족의위기를보여주기는하지만자연인이됨으로써결국은, 루소의표현에따르면 정치사회의원형 archétype de la société politique 인가족을구성하게되는것이다. V. 나가며 루소의 에밀 을중심으로 18세기프랑스가족의정체성과청소년기가지닌의미를살펴보았다. 반항적청소년기의이해는 18세기이전의전통사회에서는생소한것이었다. 하지만 18세기에일어난사회변동은청소년들로하여금전통적가치에대한회의를심어주었고스스로정체성을찾도록강요하였던것이다. 따라서이전에는문제시되지않았던사춘기청

19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15 소년들이사회와가족의존속을위해고려해야할대상으로조망되게된것이다. 루소의 에밀 은이러한사춘기청소년의위험성과중요성과위험성을보여주면서, 바로성적정체성의확립시기인이중대한위기의순간을다루고있다. 루소는이러한에밀에게기존의교육관과가치관과는달리자연을통한교육과자유의관념을전달해주고자한다. 바로이점에서루소의자연관이드러나며그의새로운교육론인자연주의적교육론이성립된다. 사춘기의청소년들을옳은방향으로이끄는데는교육이중요하기는하지만, 그것은전통적이고보수적인사회에복종하고순응하도록하는것이아니라, 오히려기존사회의영향에서벗어나자연이이끄는대로자연성을따라참다운인간이되도록하는데그목표가있다. 그의자연주의적교육론에의하면, 인간은 필요 와 경험 에의해모든것을배워왔기때문에그필요를느끼게하고경험하도록하면된다는것이다. 이런점에서그의교육관은자유주의적이자자율적이라할수있다. 이런루소의교육관은체제와권력의유지를위한사회와국가, 특히종교기관의전체주의적통제교육에반하는것이었다. 즉루소의교육관은, 기존가족제도만으로는더이상통제할수없어국가및종교기관까지개입하여행했던기존제도적교육에대한저항이자정면도전이었다. 루소의교육이지향하는최고점은바로자연인의형성이다. 참고문헌 Rousseau (Jean-Jacques), Oeuvres complètes IV Emile: Education-Morale- Botanique, Ed. de Bernard Gagnebin et Marcel Raymond, Gallimard, coll. «Bibliothèques de la Pléiade», Paris, 1969., Émile ou de l'éducation, Livre IV, Ed. de Frédéric Worms, Paris, Ellipses, 2001.

20 116 유럽사회문화제 9 호 Bachofen (Blaise), La Condition de la liberté. Rousseau, critique des raisons politiques, Paris, Payot, Charrak (André), Raison et perception : fonder l'harmonie au XVIIIe siècle, Paris, Vrin, Cottret (Monique) et Cottret (Bernard), Jean-Jacques Rousseau en son temps, Paris, Perrin, Eigeldinger (Frédéric-S), Études et documents sur les minora de Jean-Jacques Rousseau, Paris, Éditions Honoré Champion, Guichet (Jean-Luc), Rousseau, l animal et l homme: l animalité dans l horizon anthropologique des Lumières, Paris, Éditions du Cerf, Hebding (Rémy), Jean-Jacques Rousseau : les Lumières grâce à Dieu, Paris, Punctum, coll. «Vies choisies», Hunt (Lynn), The Family Romance of the French Revoluti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3 / 프랑스혁명의가족로망스, 조한욱옮김, 새물결, 1999, Metzler (Arthur), Rousseau. La bonté naturelle de l'homme, Paris, Belin, Perrot (Michel) et als., Histoire de la vie privée, tome 4 - De la Révolution à la Grande Guerre, sous la direction de Philippe Ariès et de Georges Duby, Seuil, coll. «L'Univers historique», Paris, Soler (Colette), L aventure littéraire, ou la psychose inspirée, Rousseau, Joyce, Pessoa, Paris, Éditions du Champ Lacanien, Starobinski (Jean), Jean-Jacques Rousseau : la transparence et l'obstacle, Paris, Gallimard, Villey (Pierre), L'influence de Montaigne sur les idées pédagogiques de Locke et de Rousseau, Paris, Hachette, 1911 (Lire en ligne: gne+sur+les+id%c3%a9es+p%c3%a9dagogiques+de+locke+et+de+ro usseau.langfr).

21 루소를통해본프랑스혁명기의청소년교육ㆍ곽민석 117 [Résumé] De l'éducation adolescente lors de la Révolution à travers les oeuvres de Rousseau KWAK, Min-Seok (Université Kangwon) A propos de l adolescence, Rousseau écrit dans Émile ou de l'éducation: «La puberté dépasse le cadre d'un événement physiologique, celui d'une brève transition, pour devenir un âge; la notion s'élargit du biologique au social», soit ce qu'il appelle «une seconde naissance». Et, de ce fait, la notion de l'éducation des hommes (d'abord des enfants, plus tard des jeunes) chez Rousseau est indissociable de ses positions concernant la nature, la société et la politique. La sortie de l'état naturel a conduit les hommes à se grouper en villes toujours plus grandes, d'où la Nature fut chassée et qui accumulèrent les catastrophes. Dans l'emile, par exemple, Rousseau tonne contre les grandes villes comme Paris et Londres, où l'homme vit à l'encontre des lois de la Nature et se ruine en succombant aux épidémies, en renonçant à faire des enfants, en dégradant ses mœurs. Il prétend aussi que la société humaine a, par l'intervention des arts, des sciences, des aises de la vie, introduit le mal dans le monde, et que l'état primitif ou l'état de nature est le seul bon et désirable. Toutefois, dans l'état où sont désormais les choses, un homme abandonné dès sa naissance à lui-même parmi les autres serait le plus défiguré de tous. Il faut donc le former. C'est l'objet de l'éducation, qui nous donne «tout ce que nous n'avons pas à notre naissance et dont nous avons besoin étant grands».

22 118 유럽사회문화제 9 호 Cependant, il en conclut que l'éducation est un art extrêmement difficile, et il lui semble même à peu près impossible qu'il réussisse. Tout ce qu'on peut faire à force de soins est d'approcher plus ou moins du but, mais il faut du bonheur pour y atteindre. C'est de se diriger selon la nature. Elle seule est intelligente, elle seule produit le bien, elle seule donne les indications justes qu'il convient de suivre. Tout ce qui déforme la nature est mauvais; tout ce qui y obéit, s'y adapte, l'observe fidèlement, la développe régulièrement, est bon et doit être exécuté. Il s'agit donc de former un homme, au sens naturel du mot, un homme selon que la nature le veut et le ferait d'elle-même. 주제어 : 루소 (Rousseau), 청소년기 (adolescence), 혁명기 (Révolution), 가족 (famille), 정체성 (identité), 교육 (éducation), 반항 (révolte), 종교 (religion) ( 논문투고일 : / 심사일 : / 심사완료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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