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정책론 - 03 주강의 (3/21/ 2014) - 국제정치이론들 ㅇ오늘시간은 - 국제정치연구의양대시각인현실주위와자유주의의대표적인이론을간단히소개한다. - A. 현실주의의패권안정론, 세력전이론 / B. 자유주의의합리적선택제도주의와민주평화론이다. A. 현실주의이론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외교정책론 - 03 주강의 (3/21/ 2014) - 국제정치이론들 ㅇ오늘시간은 - 국제정치연구의양대시각인현실주위와자유주의의대표적인이론을간단히소개한다. - A. 현실주의의패권안정론, 세력전이론 / B. 자유주의의합리적선택제도주의와민주평화론이다. A. 현실주의이론 1"

Transcription

1 * 외교정책론 - 03 주강의 (3/21/ 2014) - 국제정치이론들 ㅇ오늘시간은 - 국제정치연구의양대시각인현실주위와자유주의의대표적인이론을간단히소개한다. - A. 현실주의의패권안정론, 세력전이론 / B. 자유주의의합리적선택제도주의와민주평화론이다. A. 현실주의이론 1. 패권안정론 (Hegemonic Stability Theory) ㅇ여기서는패권안정론의등장배경, 기본입장, 패권안정론에대한비판과반론, 평가와비판을알아본다. 1) 패권안정론의등장배경 -- 제 2 차세계대전을승리로이끈미국은이후자유주의적세계경제질서를위한새로운제도와규칙을설립하는데주도적역할을하면서, 미국의패권적위상을발휘하는팍스아메리카나 (Pax Americana) 가시작되었다. -- 그러나미국주도로형성된국제경제질서는 1960 년대후반 ~70 년대초를거치면서커다란변화를겪게된다. 우선 1960 년대에접어들면서월남전참전, 미국의무역수지흑자감소, 사회복지정책확대등으로인해기축통화로서달러화의가치가하락되었다. 결국전후미국이주도하던국제금융체제인 ' 브레튼우즈체제 ' 가붕괴 (1971 년 ) 되고, 이어서모든주요통화는변동환율제를채택 (1973) 하게되었다. -- 한편 1971 년미국은전후최초로무역수지의적자를기록하게되고, 반면 60 년대후반부터전후복구에성공한독일을비롯한유럽국가들과일본의급속한경제성장으로패권국으로서의미국의위상은상대적으로약화되어갔다. 또한 1 차석유파동 (1 차오일쇼크, 1973) 과월남전의실패 ( 총전비 1,650 억불, 미군전사 5 만 8 천, 부상 30 만 ) 당시미국이보여준무력감등으로인해미국의상대적인힘또는영향력이약화된것도사실이다. 즉, 전후미국의경제적패권이마침내쇠퇴하기시작한것이다. -- 이러한가운데미국의국제정치학자들사이에미국패권의상대적인힘 (power) 의약화와국제경제질서간의상관관계, 즉미국의권력이나영향력이상대적으로약화될때기존의국제경제질서는어떻게변화될것인지에대한문제를제기했다, 패권안정론은이처럼정치적변수와경제적변수, 국제정치와국제경제, 즉패권국가의존재와국제경제질서라는두변수간의상관관계에주목하면서등장하게된현실주의의대표적인이론이다.

2 2 / 패권안정론은 1980 년대초 / 중반에등장한현실주의 ( 특히, 국제정치경제 IPE) 의대표적이론이다. 2) 패권안정론의기본입장 -- 한마디로. 패권안정론은국제체제에패권국 ( 또는지도국. 지배국 ) 이존재해야만국제경제질서가안정적, 개방적이되고, 따라서자유무역도할발하게된다는이론이다. - 바꿔말하면, 패권국이존재하지않거나또는기존의패권국의힘이쇠퇴하면, 국제경제질서는불안정하고폐쇄적이되어결국보호무역의경향이나타난다주장이다. [ 참고 ] 그러면왜기존의패권국의힘이쇠퇴하는가? 그리고패권국의힘이쇠퇴하면왜국제경제질서는불안정해질까? - 패권국자신의국내문제나외교정책의실패로인해, 그리고다른강대국들의힘이커지면서기존의패권국에도전하게되면패권국의힘이상대적으로쇠퇴하게된다. - 그리고패권국의힘이상대적으로쇠퇴하면패권국은자신의이익을위해서기존의국제레짐을위반하거나심지어파기한다. 또한패권국과경쟁하는다른강대국들도이제각자자신의이익을추구하게되면서바야흐로 ' 보호무역 ' 의경향이나타나는등국제경제질서가불안정해지는것이다. 3) 패권안정론에대한반론 ㅇ Robert Keohane ( 로버트커헤인 ) 같은 신자유주의자들은 -- 패권국의존재여부에상관없이국제체제가형성되고유지되며국제협력도가능하다고주장한다. 즉, 패권국이없어도세계경제질서는안정적, 개방적일수있으며국가간의협력도가능하다고말한다. 패권이쇠퇴해도국가들은이른바 합리적선택 (rational choice) 을통해협력이더큰이익을가져온다는것을깨닫고협력하게된다. -- 실제로, 2 차대전후미국의패권하에등장한국제경제질서는미국의패권쇠퇴와더불어점차붕괴될것이라는예측과는반대로, 1970 년이래미국의패권쇠퇴이후에도 GATT ( 관세및무역에관한일반협정 ), IMF ( 국제통화기금 ) 등의국제체제는무역과통화등의분야에서국제협력을계속증대시켜왔다고주장했다. ㅇ이러한반론에대한패권안정론의재반론은 -- 국제정치세계의행위자들은생존을목표로하기때문에절대적이익뿐아니라상대가자기보다얼마나더갖느냐하는 상대적이익 (relative gains) 도중요하게고려하게된다. 따라서국제정치경제의세계에서협력은신자유주의자들이말하는것처럼쉽게이루어지지않는다. 또한경제문제가다뤄질때는국가간협력이유지될여지가어느정도있겠지만, 안보분야에서의협력가능성은거의없다고반박한다. -- 이런시기에 1980 년대말 -90 년대초의냉전종식으로인한탈냉전시대가도래했고, 동유럽의자유화와소련의붕괴로인해미국은이제오히려전세계의유일무이한 군사적초강대국 의지위를차지하게되었고, 90 년대들어미국의경제도점차

3 회복되면서이전의미국패권의쇠퇴라는논의는잠잠해지고, 그에따라이시기이후한동안 패권안정론 의논의는잠잠해진다. 3 / 냉전종식이후 1990 년대에미국이패권국의지위를이용하여미국주도의새로운자유무역체제를수립하게되는데, 그것이바로 1995 년, 이전의 GATT 체제를대신하는 WTO 라는세계무역체제의출범이었던것이다. 4) 패권안정론의평가와비판 -- 패권안정론은국제정치경제의자유주의시각에대응하기위한현실주의이론이다. - 현실주의자들은강대국의힘의논리에관심을갖기때문에, 자유주의적인국제경제질서에도패권의개념을개입시켰다. 따라서패권안정론에는자유주의요소도존재한다. - 국제정치경제연구는비정부행위자를주체로개방적 / 자유적경제질서를중시하는자유주의가주류를이루는가운데, 국가를주요행위자로보는현실주의가 국가 의역할을끌어들인것이다. 즉, 패권의존재가국제경제질서를안정적이고개방적이게한다는것이패권안정론이다. -- 또한패권안정론에따르면, 패권국은현실주의에서말하는것처럼자신만의이익을위한것이아니라, 많은국가의 일반적이익 을위해자유무역에기초한개방적이고안정적인국제경제질서를창조한다는점에서현실주의와자유주의의두가지시각이모두한이론에존재한다고볼수있다. -- 다른한편, 패권안정론은미국중심적논리라는비판을받는다. ( 이이론은전후국제질서가흔들리고, 미국의경제력이쇠퇴하는상황에서제기되었다.) 미국의패권이전후국제경제질서의개방과안정을가져왔고, 따라서미국의쇠퇴는국제경제질서의불안정을초래할것이라는주장은곧미국패권의정당화와미국패권의쇠퇴에대한우려로연결된다. 즉, 미국경제의쇠퇴에대한우려가국제경제도불안정해질것이라는전망으로이어지고, 국제경제의안정이미국에의해관리되었음을상기시키며, 국제경제의안정을위해미국경제가복구되어야할필요성을제기하려했다는점에서미국중심의이데올로기적성격을찾아볼수있다. - 실제로 년대미국의쇠퇴기에는일본의부상을우려했으나, 90 년대에들어일본경제의장기침체와함께미국쇠퇴론이점차자취를감춘이후에는패권안정론에대한논의가잠잠해졌다는것은바로패권안정론이갖는미국중심의이념적편향성을드러내는것이다. 2. 세력전이론 (Power Transition Theory) -- 현실주의시각의국제정치이론중에서국제관계의역동적인변화를설명하는대표적인이론이다.

4 4 / 13 - 이이론은특히 21 세기동아시아국제질서의변화가능성과한반도주변상황을이해하고예측하는데도유용한이론이다. -- 세력전이론은당시미시간대학 (University of Michigan) 정치학교수이던케네스오갠스키 (A.F.K Organski, ) 가일찌기 1958 년에그의저서 [ 국제정치 ](World Politics) 를통해처음발표했다. 그러나당시의미 - 소양극체제하의냉전상황에서는별로주목을받지못했다. (* 왜냐하면, 당시국제체제를설명하는지배적인국제정치이론은강대국간의 힘의균형 (balance of power) 이세계평화를가져온다는 ' 세력균형론 ' 이었다. 그러나오갠스키는세력균형론과는달리오히려힘에기초한 위계적인 (hierarchical) 국제질서와그로인한국가간세력의불균형이국제평화와안정을촉진한다고본것이다.) - 그러다 1990 년대, 미 - 소양극체제의냉전이종식된이후의국제정치상황의변화, 특히중국의부상과그로인한미국패권의상대적약화는 1958 년에발표된세력전이론에다시주목하게만들었다. (* 중국의부상과함께 90 년대초에소위 ' 중국위협론 ' 이라는담론이나타났는데, 세력전이론은다른말로는 ' 패권위협론 ' 이라고말할수있다.) ㅇ여기서는세력전이론의등장배경, 세력전이론의핵심논지, 그리고이론의동아시아지역에대한적용순으로간단히살펴본다. 1) 등장배경 - 세력균형론에대한비판 -- 앞서언급했듯이, 세력전이론은당시지배적인이론이었던세력균형론 (balance of power theory) 과는전혀다른주장을한다. - 사실세력균형론은국제정치이론중에서가장오래되고널리알려진이론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세력균형론은국가들간의국력의변화와그에따른국제체제의변화, 그리고국가들간의분쟁가능성을제대로설명하지못하는한계가있다. - 세력균형론의이러한한계를지적하면서, 국가들간의성장속도차이로발생하는국제관계의변화를설명하는이론이바로오갠스키의세력전이론이다. -- 세력전이론은세력균형론의가설을비판하고, 세력균형론과는상반된가정들을바탕으로한다. - 우선세력균형론의가정을살펴보면, (1) 체제내의국력분포가균형을이룰경우체제의안정이가장잘유지된다고본다. (2) ' 힘에의한힘의견제 ' 가세계평화를유지하는가장효과적인방법이라고본다. 또한 (3) 국가의최우선목표는 ' 국력의증대 ' 를추구하는것인데, 가장보편적이고편리한국력증대수단은다른나라와 ' 동맹 ' 을맺는것이라고보았다. - 그러나오갠스키 (A.F.K Organski) 는세력균형론의여러가정들중 ' 동맹을통한국력증대 ' 라는가정은비현실적이라고지적한다. 왜냐하면, 동맹을통한국력증대는산업화이전시기에서는유용했지만, 산업화이후시기국가들간의국력변동이심한동적인체제에서는동맹을통한국력증대라는가정은적합하지않다고비판한다.

5 - 따라서오갠스키는그가대안으로제시한세력전이론이산업혁명이후현재까지의동적인국제체제를이해하는데보다적합한이론이라고주장한다. 5 / 그러면세력균형론과대비되는세력전이론의가정들은무엇인가? - 우선세력균형론은국가의궁극적목표가 ' 국력증대 ' 라고주장한다. 그러나세력전이론에서 (1) 국가의궁극적목표는 ' 국가안보 ' 이고, 따라서국력증대는국가안보를위한수단일뿐이라고가정한다. 또한세력균형론은국가가위험부담을꺼린다고가정하지만, 세력전이론에서는 (2) 국가들은오히려위험부담을마다하지않는다고가정한다. 마지막으로세력균형론은국가의국력은타국과의동맹을통한외적인요소에의해서증대된다고가정하지만, 세력전이론은 (3) 국력은산업화를통한경제성장과같은내적요인을통해주로이루어진다고가정한다. 2) 핵심논지 -- 오갠스키의주장에따르면, 국제체제는피라미드형태의위계체제를가진다. - 즉, 가장위에는가장강력한지배국가 (dominant power 즉, 패권국 ) 이자리하고, 그아래에는몇개의강대국 (major powers) 들이있고, 또그아래는약소국들 (minor powers) 이있고, 피라미드의제일밑바닥에는식민지들 (dependencies) 이자리한다. - 이와같은피라미드형태의위계적인국제체제는다시크게만족국가군과불만족국가군으로나눌수있다. 만족국가군은지배국가, 지배국가와동맹을맺고우호적인관계를맺고있는강대국들, 그리고지배국이주도하는국제질서에큰불만이없는약소국가들이포함된다. 반면, 불만족국가군은만족국가군을제외한모든국가와식민지를포함하는데, 이들은지배국가중심의현존국제질서에대해큰거부감을가지고있어서, 언제든기회가주어진다면현재의국제체제를전복시키려는국가들이다. (* 반면에지배국을비롯한만족국가들은현체제에서기득권을확보한 ' 현상유지 ' 세력이다.) -- 세력전이론에의하면, 패권국에의해정립된국제질서는체제내의국력분포가패권국에게편중된 ' 불균형 ' 한상태에서 ' 안정 ' 을이룰수있다. - 그런데체제의위기는불만족국가군에속하는강대국중하나가산업화를통하여급성장하게되어패권국에대한도전국가로등장할때, 달리말하면패권국중심의기존의위계질서가흔들릴때나타난다. - 그리고현존국제체제에불만이많은도전국가의국력이패권국을따라잡는이른바 ' 세력전이 '(power transition) 현상이일어날때, 패권국과도전국간의전쟁가능성이커진다는것이다. 이때, 도전국의패권국질서에대한불만족도, 세력전이가일어날때나타나는국력의분포상태, 그리고세력전이가진행되는속도가세력전이전쟁가능성을설명하는중요한변수이다. ㅇ정리하면 ~ - 세력균형론은국제체제내의국력분포가양대세력간에균형을이룰때체제의안정이유지된다고주장하는반면, 세력전이론은국력의분포가패권국에게편중된

6 6 / 13 피라미드형의위계적상태, 즉 ' 불균형 ' 한상태일때오히려체제가안정적이라고주장한다. - 그리고국가들간의성장속도가다르기때문에국력의재분포가일어나는데, 도전국이패권국의국력을따라잡는 ' 세력전이 ' 가일어날때가바로체제적으로가장불안정하다는것이다. - 더구나패권국이정립한현존국제질서에대한도전국의불만이크면클수록, 그리고쇠퇴하는패권국과성장하는도전국간의세력전이가진행되는속도가빠를수록도전국과패권국사이에무력충돌가능성이높다는것이다. 3) 이론의발전 ㅇ 1958 년에오갠스키에의해정립된세력전이론은 1990 년대에와서이론적으로발전하기시작한다. 하나는 ' 동맹전이 ' 모델 (alliance transitions model) 이고, 다른하나는 ' 다중위계체제 ' 모델 (multiple hierarchy model) 이다. -- 우선동맹전이모델은오갠스키의세력전이론에서국력증대가산업화를통한내적변화를통해서만이루어진다는점이너무제한적이라고비판한다. - 동맹전이모델에서는산업화와같은내적수단뿐만아니라동맹관계도국력증대의요소라는것이좀더현실적이라고본다. 따라서이모델에서는국제체계를지배국가와그동맹인지배세력과도전국가와그동맹인도전세력간의경쟁으로파악한다. - 따라서쇠퇴하는패권세력과성장하는도전세력간의국력이균형을이룰때, 즉두세력간의세력전이가발생할때전쟁가능성이높아진다. 또한도전세력의현존체제질서에대한불만족도가높을수록전쟁의위험이증가한다는것이다. -- 한편, 세력전이론은지역체제에도적용될수있다. - 국제체제라는위계질서속에는여러개의지역적위계질서가존재한다. 각각의지역적위계질서는지리적으로인접한국가들간에형성되는데, 지역적패권국과도전국간의전쟁가능성도세력전이론을적용하여설명이가능하다는것이다. - 특히, 냉전시기에미국에의해정립된현재의동아시아질서에불만족한중국이급성장하는국력을통해현상타파를도모할수있고, 따라서이러한동아시아지역체제의현상도세력전이론으로설명할수있다. 4) 동아시아지역에대한적용 -- 세력전이론에의하면, 중국과같이급성장하는불만국가가미국을중심으로하는동아시아국제질서에도전세력으로등장할때, 동아시아지역에서의세력전이전쟁의가능성은높아지진다는것이다. -- 실제로, 중국은 90 년대부터지속적으로연평균두자리수의급속한성장을이룩했고, 여전히개도국으로서더욱발전할가능성이남아있으며, 2010 년에는일본을제치고세계 2 위의경제대국으로자리잡았다.

7 7 / 13 (* 실제로, 미국과중국의경제규모 (GDP) 차이는 1981 년에 19 배, 1990 년 9.5 배, 2007 년 5 배, 2010 년 2.5 배, 2012 년은 1.97 배로빠른속도로차이가줄고있다. 즉, 1981 년부터 2012 년까지약 30 년간미국의 GDP 는 5.2 배증가했으나, 같은기간중국은무려 49 배가증가했다.) -- 쉽게말하면, 쇠퇴하는패권국미국과성장하는도전국중국의힘이엇비슷해질때 ( 즉, 세력전이가일어날때 ) 무력충돌을포함한양국간갈등과대립, 충돌이극대화될수밖에없다. 특히, 중화민족주의로무장한중국이협력을통한현상유지보다는현상타파와갈등을추구한다면미국의패권을위협하게될것이다. -- 만일중국이앞으로도지속적인경제성장을거듭하여미국의국력까지따라잡게된다면 (* 실제로많은연구나자료들에의하면, 이시기가빠르면늦어도 2020 년이라고예측한다 ), 이들두세력간의전쟁가능성은높아질것이다. 특히대만을둘러싼미국과중국간의대립, 중국과일본간의영토분쟁등으로인한양자간의불만은중국과미 - 일동맹간의전쟁가능성을높이는요인이될것이다. - 물론가까운장래에중국의국력이미국을따라잡고, 그때에도여전히중국이미국이주도하는국제질서에불만이크다면미국과중국사이에세력전이전쟁의가능성이높다고볼수있다. -- 그러나여기서몇가지생각해볼문제가있다. - 미국과중국은서로경제적으로긴밀한관계를맺고있다. 중국입장에서는지속적인경제성장을위해서도자본, 기술, 시장을위해미국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 실제로중국은미국의최대수입국이며, 캐나다와멕시코에이어 3 번째수출국이다.) - 그리고또하나, 중국의정치적불안정을포함한중국내부의문제들, 즉도농간, 지역간, 계층간, 민족간심각한빈부격차와점증하는민주화개혁의요구등의정치사회적불안요인은중국의지속적인경제성장을낙관할수없는요인으로도작용하는게사실이다. - 그러면중국이지속적인경제성장에실패하여미국의국력을따라잡지못할경우에는동아시아의국제질서는더안정적일수있고, 그에따라동아시아의안보질서는현상을유지하는형태가될것인가? - 만약중국의경제발전이한계에도달하거나아니면지속적인경제성장에실패할경우, 그동안누적된중국내정치 / 사회적불만이한꺼번에폭발하고, 그로인해걷잡을수없는정치 / 사회적불안정이야기된다면, 중국의지도부는강경한대외정책을채택할위험성이크다. (* 역사적으로도과거제정러시아와나치독일이경제위기와경제침체기에팽창적이고공격적인대외정책을추구했다는사실 ). 따라서중국이경제발전을거듭할때와마찬가지로경제발전에실패해서경제위기에처할때에도위협적일수있다고볼수있다. -- 한편, 잠재적인도전국가중국이현존국제질서와지역질서에대해계속불만세력으로남아있는동안동아시아의안보질서는불안정할수밖에없다. 그러나만일중국이현존국제질서에순응하여도전할의사가없을경우, 동아시아안보는훨씬안정적일수있다.

8 8 / 13 - 특히중국이민주국가로성장할경우에는, 미국과중국간의세력전이상황이발생한다고해도동아시아안보질서는커다란변화를겪지않을수있다. 그리고중국이진정한민주국가로변신하다면중국과미국간의세력전이전쟁의가능성은훨씬줄어들것이다. (* 따라서미국을위시한동아시아주요국가들은중국이계속불만국가로남아있지않도록하는방안을모색해야한다. 가능하다면, 중국이진정한시장경제체제를구축하고민주화할수있도록유도하는것이바람직할것이다.) B. 자유주의이론 -- 지난시간에잠시설명했던신자유주의는신현실주의에대한반박으로나타났고, 신현실주의에대한대안으로등장하게되었다. 1. 합리적선택제도주의 (Rational Choice Institutionalism, Neoliberal institutionalism, Neoliberalism,) -- 특히신자유주의의대표학자 Robert Keohane 의 합리적선택제도주의 는신현실주의국제정치이론, 특히패권안정론에대한반박과대안으로등장한이론으로, 제도 를강조하고중시하기때문에다른말로는 ' 신자유제도주의 (Neoliberal institutionalism) 또는간단히 제도주의 (intitutionalism) 라고도불린다. -- 신현실주의의대표이론인 패권안정론 에서는국제경제구조가독립변수이고, 국제경제의안정이종속변수이다. 즉, 국제경제구조가바뀌면이에따라국제경제가안정적또는불안정적으로바뀌게된다는것으로, 패권국가의존재가국제경제질서의안정을가져온다는것이다 -- 그러나이에대한커헤인의입장은다르다. (1) 패권국가가없어도소수강대국들사이의협력 ( 즉, ' 과두협력 'small-group cooperation) 을통해국제경제질서의안정이이루어질수있다는것이다. 즉, 소수강대국들에게경제력이집중되는국제경제구조에서도국가간협력이일어날수있다고말한다. 이러한과두협력이론은국제제도가어떻게만들어지는가를설명해준다. (2) 신현실주의는국가간관계에서국가들은 절대적이득 (absolute gains) 보다 상대적이득 (relative gains) 을중시하기때문에국가간의실질적인협력이일어나기어렵다고보는데반해, Keohane 은오히려 절대적이득 을공유함으로써국제협력이일어날수있다고반박한다. - 즉, 국제제도 ( 즉, 국제기구 + 국제레짐 ) 가국가간의거래에서발생하는협상비용, 감시비용, 집행비용, 정보비용을포함하는소위 거래비용 '(transaction cos - 이동, 정보탐색, 교섭, 계약에소요되는비용 ) 을줄여줌으로써결국은국가들에게 절대적이득 을가져다주기때문에국제제도를통해국가들은서로협력하게된다는것이다. 이러한국제제도의기능주의이론은국제제도가국가의행위에미치는 ' 영향 ' 을설명한다.

9 9 / 물론신자유제도주의자들이국가가언제나제도에의해서통제된다고주장하는것은아니다. 국가들은국제제도에참여하거나참여를거부할선택권을갖고있다. 그러나일반적으로국제제도를버리고다른대안으로대체한다는것은어려운일이다. - 또한국제제도에참여하기로했을때라도, 강제적인제재가없는가운데서도국제제도의명령을무시하기위해서는대개커다란실질적인대가를치러야만한다. 국가들은국제제도의규칙을준수할경우에얻는이득이, 어겼을경우에얻는이득보다많다는것을알기때문에자발적으로국제제도의규칙들을준수할것이고, 따라서국가간협력또한강화될것이라고본다. 즉, 국가들은합리적인선택을한다는것이다. * 이처럼커헤인으로대표되는 신자유주의 는국제제도를통한국가간협력가능성에초점을두고설명하는데, 세계정치를이해하기위해서는 무정부상태 의존재에관해서만이아니라국가간협력을가능케하는메카니즘 (mechanism, 기제또는장치 ) 으로서의 제도 (institutions) 에대해알아야한다는입장이다. [ 평가와비판 ] -- 신자유 ( 제도 ) 주의는중앙권위체, 즉세계정부가없는국제체제에서국제제도를통해국가행위가어떻게결정되고, 또국가간협력이어떻게일어나는가를이해하도록해준다는면에서긍정적으로평가할수있다. -- 그러나신현실주의학자들은신자유 ( 제도 ) 주의가여전히상대적이득의중요성을간과하고있다고본다. 국가는당사국이얻게되는이익이최대화되길바라기때문이다. -- 패권안정론에서신현실주의자들은 국제제도 라는것이애초에패권국에의해서형성되고또나머지국가들은이를따르는것이기때문에국제제도의긍정적역할에대해신자유 ( 제도 ) 주의와다른입장이다. 신현실주의자들은신자유주의자들이말하는것처럼제도자체가협력의가능성을높여주는것이아니라, 패권국의권력으로약소국이패권국에게협력하는것이라고본다. 2. 민주평화론 (Democratic peace theory) -- 탈냉전기자유주의국제정치이론의또다른축으로두드러진성장을한것이바로안보분야에서의 민주평화론 이다. -- 민주평화론은칸트 (Immanuel Kant) 의 영구평화론 (* 아래설명 ) 이후약 200 년이지난 1986 년, 영구평화론의논의를현대세계정치에적용하면서시작되었다. 민주평화론은한마디로, 민주주의국가들사이에는전쟁이일어날가능성이적고, 반면에민주국가와독재국가사이에는오히려전쟁의가능성이크다는이론이다. -- 민주평화론은냉전후세계에대한낙관적전망을하는탈냉전적이론이다.

10 10 / 13 - 즉, 냉전의종식이소련과동구에서의정치경제체제의자유화를가져왔고그과정에서민주국가의수가증대했음을볼때, 냉전의종식은민주화의진전을의미하고, 민주화의진전은세계평화에기여할것이라고보는관점이다. [ 대표학자와이론 ] -- 냉전종식이후, 정치제도 ( 또는정치체제 ) 가국제관계에미치는영향또는정치체제와평화와의관계에대한체계적인이론화작업이이루어졌는데, 미국의국제정치학자인마이클도일 (Michael Doyle) 과브루스러셋 (Bruce Russett) 등이주도했다. - 이들의민주평화론의핵심은 민주주의국가들은서로싸우지않는다 (Democracies do not fight each other) 는것이다. 즉, 민주주의가국제평화의주된요인이라는주장이다. [ 이론적성격 ] -- 민주평화론은이처럼 국내체제의유형 에따라서 국가간전쟁 을설명한다는점에서현실주의와는대조적이다. (* 현실주의는기본적으로국가를동질적인행위자로간주하고, 이들국가간의세력균형, 군비경쟁등의측면에서전쟁을설명한다. - 여기서현실주의가모든국가를동질적인행위자, 즉국가들이기능적으로유사하다고본다는것은개별국가들이무정부적국제체제라는특징에절대적으로영향을받으며, 무정부상태라는특징이부과하는비슷한제약과구속을받는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개별국가는기능적인면에서차이가없다고본다 ) -- 또한민주평화론은국가내부의체제유형, 즉민주주의체제인가아니면비민주주의체제인가에따라전쟁을설명한다는점에서자유주의적, 다원주의적관점의이론이다. [ 영향력 ] -- 오늘날민주평화론은냉전후세계질서를형성하는적실성있는이론으로서도중요하지만, 냉전후세계질서를주도한정치지도자들의정책방향에도철학적인통찰력을제공했다. - 예를들면, 미국클린턴정부의국가안보전략인민주주의의확산을위한 개입과확산 (engagement and enlargement) 전략의이론적배경이되었고, 독재정부전복등부시정부의신보수주의적외교정책에도이론적정당성을제공하는등정책면에서구체적인영향력을발휘했다. [ 내용 ] -- 민주평화론은칸트의 1795 년저작 [ 영구평화론 ](Perpetual Peace) 의통찰력에서비롯되었다. -- 칸트의공화적정치체제의연장선상에있는 민주주의체제 는두차례의세계대전의격동기를견뎌냈고, 냉전기간중에도꾸준히확산되어왔다. 이제냉전체제의붕괴와함께민주주의는전지구적현상으로보편화되고있다. - 여기서말하는민주주의는이를테면자유롭고공명한선거에의한지도자의선출, 인권의보장, 권력분립등을내용으로하는정치구조와제도를가리킨다.

11 11 / 13 ㅇ이들민주평화론자들의경험적연구에의하면, 국가는민주적일수록그들의대외관계는평화적이다. 그리고민주국가의경우도폭력을사용하고전쟁을수행하지만적어도민주국가간에는전쟁을치루는경우가거의없다는것이다. ㅇ그렇다면민주국가끼리는싸우지않는다고본이유는무엇인가? 이에대한대답은지극히간단하다. - 즉, 민주국가의지도자들은전쟁을함으로써생기는인센티브가거의없기때문이다. 왜냐하면국민은어떤민주국가가다른민주국가를공격하는행위는다른수단에의한외교정책의연장으로보지않고오히려외교정책의실패로간주하기때문이다. 민주국가의정치지도자들은전쟁으로생명과재산을잃는것을꺼리는국민들의여론을염두에두지않을수없다. ㅇ이밖에도민주국가간에전쟁이없는이유를보다설명하기위하여민주국가가가지는 규범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을제기하는학자도있다. 1) 무엇보다도민주국가의지배적인규범은평화적인경쟁, 설득그리고타협이다. 비민주국가에서는정책결정자가국내정치의갈등이나다른나라와의갈등을해결하기위하여폭력이나폭력의위협을이용하지만민주국가의정책결정자들은민주주의의규범에익숙해있기때문에폭력적갈등을피하려고한다는것이다. 2) 또한민주국가의구조적요인도중시하지않을수없다. 민주국가의정책결정과정에서는견제와균형, 권력분립, 국민의지지를얻기위한공론의필요등의요인때문에대규모의폭력을사용하는결정이늦어질뿐만아니라실제로그러한결정이내려질가능성이줄어든다는것이다. ㅇ그러나민주국가의평화지향적요인에도불구하고폭력을사용하는예는얼마든지있다. 그전형적인예가바로미국이다. -- 미국은선거기간중, 특히의회선거보다대통령선거에앞서군사력을사용하는경우가있었다. 선거에직면한정치지도자들은그들의권력의약점과불안을외국이나적국에보이지않기위해군사력에호소하여분쟁을확대하는경향이있다. 특히군수산업분야는국제긴장이고조될수록이득을보는경우가많고, 실제로군사력의사용은이들군수산업체에직접적으로활기를불어넣을수있다. -- 그런데이처럼민주국가가군사력을사용하는경우도그목표는비민주국가인경우가많다. - 왜냐하면민주국가의지도자들은같은민주국가를공격함으로써외교정책의실패로비난받기를꺼려하기때문이다. - 한편민주국가와비민주국가의분쟁에서는동원과전쟁을자유롭게선택할수있는비민주국가의구조적특징이국제분쟁의해결과정을주도하게된다. 그러나이경우, 민주국가는선택의여지가없고, 민주국가의정치지도자는제도적제약을뛰어넘을수밖에없다. 그런데이런위기상황은군사력을포함한모든외교수단을행사할수있도록신속한정치적지지를결집할수있게된다.

12 12 / 13 ㅇ종합적으로보면, -- 적어도정치적으로안정되고산업화된민주국가끼리는공개적인전쟁을하지않는다는명제가논리적설득력과함께경험적타당성이있음을알게된다. - 2 차대전후냉전기간중에미국이비교적민주적인비유럽여러국가들에대해은밀한군사개입을한적이있으나, 산업화한민주국가상호간, 이를테면미국과유럽국가간의전쟁은없었다. 이리하여 민주적일수록평화적 이라는명제에서도출된 민주평화 의개념이도덕적규범일뿐만아니라경험적사실로도확인된다. [ 비판 ] (1) ( 민주평화론의주장처럼 ) 민주주의가전쟁의부재를가능하게하는게아니라, 전쟁의부재가오히려민주주의를가능하게한다는반대의인과관계를주장하는학자들이있다. 즉, 국가간의평화가지속될때국가내의민주주의가촉진된다는것이다. (2) 방법론상의문제로 1,000 명이상의사망자가난국가간전쟁을분석의대상으로하기때문에그보다낮은수준의무력사용은제외된다는문제가제기된다. (3) 아울러민주평화론은민주국가인강대국들간의대리전쟁 (proxy war) 가능성을고려하지못한다는비판을받는다. 냉전시대는미국과소련간의비밀작전과대리전쟁으로이어져왔음은널리알려진사실이며, 또한탈냉전의국제관계에서도민주적인강대국들간에대리전쟁의가능성이사라졌다고볼수는없다는것이다. (4) 또다른학자는역사적으로민주국가의수가지나치게적었기때문에민주평화현상은통계적으로의미가없다는문제를제기한다. 예를들어, 1980 년에는 156 개의국가가있었고, 그중에민주국가는단지 40 개국에불과했다는것이다. [ 국제정치이론에던지는의미 ] (1) 민주평화론은먼저전쟁과평화에관한현실주의이론에중대한도전을제기한다. -- 현실주의에서국가는단일체적행위자로, 무정부상태라는불변의구조속에서유사한기능을하기때문에기본적으로동질적인행위자로간주되며, 전쟁과평화의문제는국가간힘의분포에의해결정된다고본다. 그러나민주평화론은국가 안 의체제유형에분석의초점을맞추어국가간전쟁과평화를설명한다는점에서현실주의에대한새로운도전이라고볼수있다. (2) 전쟁의예방과평화의유지는인류의오랜염원이며, 따라서민주평화론이주목받는것도이러한이유이다. 그러나민주평화론의발견처럼민주주의와전쟁의부재간의실제적인인과관계가아직은명확치않으며, 단지경험적상관성의수준에머물러있는것이다. (3) 민주평화론의발견은국내정치와국제정치모두에바람직하다. 그러나이러한경험적발견이규범적이고이상주의적인목적으로정당화되어국제관계에서외교정책목표로추진될때, 역설적으로국가간평화보다는오히려갈등과분쟁을유발할가능성도내포하고있는것이다.

13 (* 예를들어, 미국클린턴정부는민주주의와시장경제의세계적확산을위한 개입과확산 (engagement and enlargement) 전략에입각한외교정책을추진했는데, 미국의이러한사명외교나인권외교는그이상주의적포장에도불구하고많은국가들과갈등과분쟁을일으킨것도사실이다. 실제로, 중국의천안문사태, 최혜국대우연장문제, 세계무역기구가입문제등을놓고미국과중국간에일어났던일련의갈등과분쟁의궁극적인원인이바로미국의이러한사명외교혹은인권외교에있었던것이다. ) 13 / 13 ///////// 이상 ///////

* 기본 개념과 주요 용어

* 기본 개념과 주요 용어 * 외교정책론 03 주 01 강의 (3/17/2015) -- 국제정치의시각과이론 2 ㅇ오늘다룰내용은 -- 국제정치연구의 ' 시각과이론 ' 두번째시간으로, 오늘은현실주의와자유주의이론의시대적인흐름과변화를살펴본다. A. 현실주의의이론적흐름 (* 현실주의국제정치이론의시대적변천 ) -- 현실주의안에서도시대에따른이론자체의발전뿐만아니라새로운국제정치의상황변화를설명하기위한새로운이론들이나타났다.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32B1E8C5C2BFEE2E687770>

<32B1E8C5C2BFEE2E687770> 아시아연구김태운 33 미 중간세력전이가능성과동북아 안보협력질서 김태운조선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전임연구원 taewoonkim1@hanmail.net 접수일 : 2009 년 5 월 25 일, 수정일 : 2009 년 6 월 9 일, 게재확정일 : 2009 년 6 월 18 일 요약 본논문은국가간힘의변화가국제체제변화를초래한다는세력전이이론의가정에입각하여미 중간세력전이가능성을살펴본후이를바탕으로향후동북아지역안보협력질서를전망해보았다.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년 년 월 월 통일연구원 통일연구원장 남북협력연구센터 제 호 서울시 강북구 한천로 수유동 통일연구원 대표 직통 팩시밀리 두일디자인 세원문화사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 국제정세의 변화 – 16주차 강의노트 (12/18/2008)

* 국제정세의 변화 – 16주차 강의노트 (12/18/2008) * 국제관계사 16 주 강의 (12/18/2014) - 동북아시아 국제환경 중국 - 동북아시아 (또는 동아시아)는 지리적으로는 한국, 중국, 일본 (물론 북한, 타이완, 홍콩 포함)과 러시아 극동지역을 말한다. -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한-중-일 3 국을 가리킨다. - 오늘 강의에서는 주로 중국에 대해서만 살펴본다. ㅇ 동북아 개괄 -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More information

hwp

hwp 미 중패권경쟁과동아시아지역패권변화연구 본서에수록된내용은집필자의개인적인견해이며당연구원의공식적인의견을반영하는것이아님을밝힙니다. 미 중패권경쟁과동아시아지역패권변화연구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내용 5 II. 동아시아지역질서변화에관한이론 9 1. 동아시아지역질서의안정성에대한논쟁 9 가. 자유주의적낙관론 10 나. 현실주의적회의론 15 2. 동아시아지역패권변화에관한이론

More information

1) 이논문은 2009 년도성신여자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Francis Fukuyama, "The End of History," National Interest, No. 16 (Summer 1989), p. 4. 3) 이러한구분에관해서는존베일리스

1) 이논문은 2009 년도성신여자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Francis Fukuyama, The End of History, National Interest, No. 16 (Summer 1989), p. 4. 3) 이러한구분에관해서는존베일리스 1) 이논문은 2009 년도성신여자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Francis Fukuyama, "The End of History," National Interest, No. 16 (Summer 1989), p. 4. 3) 이러한구분에관해서는존베일리스외저, 하영선외역, 세계정치론 ( 서울 : 을유문화사, 2003), pp. 151-239 을참조.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 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 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 년하반기 ( 통권제 56 호 ) 동북아해양패권경쟁에대한이론적고찰 * - 신현실주의와신자유주의시각을중심으로 - 44) 임수환 ** Ⅰ. 문제의제기 Ⅱ. 각국의해양전략충돌에대한국제정치학적분석 Ⅲ. 동북아시아국제체제의특성과함의 Ⅳ. 동북아해양패권경쟁의분석 Ⅴ. 결론 국문요약 조지모델스키와윌리엄톰슨의주장과같이근대세계체제는곧해양체제이다. 따라서동북아지정학을이해하기위해서는해양패권경쟁에초점을두고관찰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테러는 인명 및 재산 손실 등 직접적 피해 뿐만 아니라 경제 각 부문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 금융시장의 경우 테러사태 직후 주 가가 급락하고 채권수익률은 하락하는 한편 당사국 통화가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국제유가의 불안정, 관광객 및 항공수입 감소, 보험료 인상 및 보상범위 축소 등이 나타나고 국제무역, 외국인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Is it possible to overcome the Euro crisis?]

[Is it possible to overcome the Euro crisis?] FES Information Series 2013-04 유로 위기의 극복은 가능한가 안 석 교, 광주과학기술원 석좌교수 유로 위기가 해결의 실마리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위기의 와중에서도 제도적, 정책적 위기 극복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첫째는 유럽중앙은행의 기능을 강화시켜 위기 국가의 국채 매입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도록 하였다. 다만 이러한 유럽중앙은행의

More information

정치학개론

정치학개론 정치와사회 Politics and Society 13 강 _ 국제정치이론 1. 국내정치와국제정치 2. 현실주의, 이상주의 2015 년 ( 동계 ) 계절학기한양대학교사회과학대학월 ~ 금 9:00-12:00 담당교수 : 윤근로 keunro@hanyang.ac.kr 정치와사회강의노트 1. 국내정치와국제정치 국내정치와정부존재의유무 국제정치의중심적문제는갈등의조정, 관리,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2013-E01 (2013.07.22)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1 1. 1 2. 2 3. 6 4. 7 II. 8 1. 8 2. 10 3. IT 15 4. 17 5. 20 6. 21 : (3779-6685) (3779-6679) (3779-5327) (3779-6677) (3779-6680)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B9CEBAB4BFF B20B9DFC7A5>

<B9CEBAB4BFF B20B9DFC7A5> 2014 SSK 세미나발표 국제정치체제모델의다양성과변화 : 냉전기와탈냉전기의비교 민병원 ( 이화여자대학교 ) 문제의식 국제정치학과모델 모델 (model) 이란무엇인가? 모델 에대한관심 : 사람들은왜정형화된모델을만드는가? 모델을만든다는것은어떤의미를갖는가? 휴리스틱 (heuristics) 이론과모델의연관성 : IR 이론의발전을위한도구 이논문의문제의식 냉전기와탈냉전기의다양한국제정치체제모델작업리뷰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미 중패권경쟁과우리의대응전략 인쇄 2005년 12월발행 2005년 12월 발행처 통일연구원 발행인 통일연구원장 편집인남북관계연구실 등 록 제2-2361호 (97.4.23) 주 소 (142-887) 서울특별시강북구수유6동 535-353 전 화 ( 대표 ) 900-4300 ( 직통 ) 901-2523 ( 팩시밀리 ) 901-2543 홈페이지 http://www.kinu.or.kr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방송통신융합시장에서의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2010. 6. 29(화), KISDI 지 성 우(단국대 법학과) C a u t i o n 여기에서 주장된 의견은 발표자의 개인적 견해에 불과하며 특정 기관의 공식적인 견해와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목차 1 대안식 분쟁해결제도 개관 2 현행법상 방송통신 분쟁해결제도의 문제점 3 방방 방송통신분쟁해결 제도의 발전방향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남북관계전문가전문가설문조사설문조사 북한 7 차당대회와남북관계전망 현대경제연구원통일연구센터 남북관계전문가설문조사결과현대경제연구원은북한의 7차당대회와향후남북관계전망을알아보기위해 4월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통일 외교 안보분야의전문가 1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 김정은체제안정성 ) 김정은체제의북한이불안정하다는의견이전년도조사에비해증가했다. 2015

More information

* 국제정세의 변화 – 16주차 강의노트 (12/18/2008)

* 국제정세의 변화 – 16주차 강의노트 (12/18/2008) * 국제관계사 12 주강의 - 동북아시아의국제환경 ㅇ오늘다룰내용은동북아시아의국제환경 ~ - 동북아시아 ( 또는동아시아 ) 는지리적으로는한국, 중국, 일본 ( 물론북한, 타이완, 홍콩포함 ) 과러시아극동지역을말한다. - 그러나일반적으로는한 - 중 - 일 3 국을가리킨다. - 오늘강의에서는주로중국에대해서만살펴본다. ㅇ개괄 - 중국은급속한경제성장으로미국과주변국을위협할만한경제대국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 넋두리 * 요즘고민이많습니다. 먼쓸리수익률도그중하나입니다. 누적수익률은아직좋지만최근성적은좋지않습니다. 8월에이어 9월에도졌습니다. 실적이좋아도, 충분히조정받아저평가상태여도주가가부진합니다. 버팀목이던국민연금은국내주식을더매수하긴어려운상태이고, 자산운용사들도사정이좋지않습니다. 견제가필요한주식시장에서외국인영향력이커졌습니다. 롱-숏전략이잘먹히죠. 후배들과같이만들어가는먼쓸리지만책임은제게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24011001-03072015000.ps

24011001-03072015000.ps News News p/3 메트로 2015년 7월 3일 금요일 제3250호 www.metroseoul.co.kr 조선 중앙이 사이비언론 p/6 삼성SDI 전지사업 적신호 한국광고주협회의 간담회 모습. /출처=반론보도닷컴 아주 나쁜 위헌적 단체 광고주협회 존재 자체가 위헌적입니 다 2일 한국광고주 협회(회장 이정치)의 사이비 언론 조사결과 발표 보도 를 본 뒤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5B4B2DBAEAB8AEC7C B3E220C1A63233C8A35D204F C0DAB7E1B7CE20BBECC6ECBABB20BCBCB0E820BFA1B3CAC1F62020C7F6C8B228B0D4BDC3C8C4BCF6C1A4292E687770>

<5B4B2DBAEAB8AEC7C B3E220C1A63233C8A35D204F C0DAB7E1B7CE20BBECC6ECBABB20BCBCB0E820BFA1B3CAC1F62020C7F6C8B228B0D4BDC3C8C4BCF6C1A4292E687770> 2016년제23호 OECD 자료로살펴본세계에너지현황 내용 1. 개요 2. 에너지효율성현황 3. 에너지소비현황 4. 원자력및재생에너지현황 5. 요약및정리 작성 김행미부연구위원 hmkim@kistep.re.kr 02-589-5243 OECD 에서발간한 OECD Factbook 2015-2016 (2016.4) 에서에너지관련주요내용및데이터를선별적으로발췌하여정리 분석

More information

<303433305F32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42D30352E687770>

<303433305F32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42D30352E687770> 발행인 문태영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관광로 227-24 (697-858) Tel: 064)735-6500 Fax: 064)738-6522 www.jpi.or.kr No. 2014-05 통일 전략과 대북 전략의 조화 필요성 전재성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최근 한국 사회에서 통일대박론이 제시되어 통일에 대한 기대와 통일준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개도국지식재산분야발전을위한 개발협력콘텐츠개발및 IP-Divide 해소방안연구 2013. 12 특허청 위탁연구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요 약 ㅇ ㅇ ㅇ ㅇ ㅇ - i - ㅇ ㅇ ㅇ - ii - ㅇ ㅇ 2013 26, ODA 2, - iii - ㅇ / EDCF,,,,,,,, CIS, / 19, 8, 2 ㅇ,,, : ODA : : : / : - iv - ㅇ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2-7-41) jinho.choi@dwsec.com 215.4..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55 45 헝가리 체코 35 폴란드 유로존 3 12 13 14 15 헝가리, 폴란드, 체코의 3 월 HSBC 제조업 PMI

More information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통일문제에 대한 인식 제1절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 9 1. 통일의 의미 9 2. 통일의 필요성 11 제2절

More information

2016-국가봄-6-정은숙(143-151).hwp

2016-국가봄-6-정은숙(143-151).hwp 서 평 21세기 글로벌 세력균형과 미국의 역할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 정은숙 21세기 글로벌 세력균형과 미국의 역할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정 은 숙 * Joseph S. Nye, Jr., Is the American Century Over? (Cambridge: Polity Press, 2015) 미국의 세기는 끝나지 않았다 는 완곡( 婉 曲 )한 설명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2011-49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차례 표차례 요약. 5.,,.,.,..,..,,. 2010 7 2011 8 244 227. 2011 6 i 2011 6 221 (www.reis.or.kr) 8 224. 23 2010 100%, 5 2011. 5 224,025 13. 33,536 8, 10,219. 21,499 1/3. 8,796 21,87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제 1 장 국제정치경제란 무엇인가

제 1 장 국제정치경제란 무엇인가 세계경제체제의탄생과붕괴 : 장기적변화의주요특징및원인분석 이영섭 No. 2015-03, September 2015 1 세계경제체제의탄생과붕괴 : 장기적변화의주요특징및원인분석 이영섭 * 제 1 장서론 시대를막론하고국제관계에서가장큰관심사중의하나는어떤국가가국제질서를주도하는국가로부상할것인가를전망하는것이다. 최근글로벌금융위기이후과연중국이미국을넘어서는패권국이될것인가하는이슈가중요한화두로등장하는데서알수있듯이,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17.hwp

17.hwp 부속서 1 일반품목군에배치된관세품목에대한관세인하및철폐방식 1. 각당사국에의해일반품목군에배치된관세품목에대해서는다음의계획에따라각각의최혜국실행관세를점진적으로인하하고철폐한다. 가. 한국과동남아시아국가연합 6 개국 X = 최혜국대우실행관세율 한-아세안자유무역협정특혜관세 ( 해당연도 1월 1일까지 ) 2006 2007 2008 2009 2010 X 20% 20 13 10

More information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 i - - ii - - iii - - 1 - 60 50 40 30 20 10 0-10 -20-30 2001 2002 2003 '04.1 2 3 4 5 6 7-2 - - 3 - - 4 - - 5 - 한국 19.3 38.4 (%) 일본 13.2 21.9 중국 34.6 35.7 대만 10.4 25.7 홍콩 11.7 15.0 싱가폴 15.2 22.2 말련 12.5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1 Economic 2 3 4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May 2016. 5 인재를둘러싼두뇌전쟁! 충남이인재를유인 양성하려면? 수도권으로 G o! G o! 지역내인재유출 H i g h 2013 인재와기업입지 고용 지역성장간관계 1 66 1 1 2 21 4 5 3 9 ➊ 관용성확충 ➌ 혁신지구조성및유형별인재조기경보시스템개발

More information

ÆòÈ�³í¹®°ø¸ð2007c01ø+±³

ÆòÈ�³í¹®°ø¸ð2007c01ø+±³ 9 11 40 2 David L Rousseau 1990 democratic peace theory 1) 1990 3 1 David L Rousseau Christopher Gelpi Dan Reiter and Peter K Huth Assessing the Dyadic Nature of the Democratic Peace 1918 1988 American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