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정세의 변화 – 16주차 강의노트 (12/18/2008)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국제정세의 변화 – 16주차 강의노트 (12/18/2008)"

Transcription

1 * 국제관계사 12 주강의 - 동북아시아의국제환경 ㅇ오늘다룰내용은동북아시아의국제환경 ~ - 동북아시아 ( 또는동아시아 ) 는지리적으로는한국, 중국, 일본 ( 물론북한, 타이완, 홍콩포함 ) 과러시아극동지역을말한다. - 그러나일반적으로는한 - 중 - 일 3 국을가리킨다. - 오늘강의에서는주로중국에대해서만살펴본다. ㅇ개괄 - 중국은급속한경제성장으로미국과주변국을위협할만한경제대국 (G2), - 일본은오래전부터세계제 2, 제 3 의경제대국으로, 90 년대초부터는경제력에걸맞는군사적보통국가를지향, ( 최근중의원선거에서자민당이 3 년 3 개월만에다시집권하면서극우성향의아베신조총리, 평화헌법개정문제가나오고 ~) - 여기에이지역에서의미국의경제적, 군사적이익과겹치면서상황이복잡하다. - 이러한동북아시아 ( 또는동아시아 ) 는세계에서문화적 / 정치적으로는가장다양하고, 군사적으로는가장위험하며, 동시에경제적으로는가장역동적인지역이다. ㅇ강의진행순서 1. 동북아시아지역의특수성, 2. 동북아지역의잠재적갈등요인 중국위협론그리고, 3. 동북아시아에서의미국의이해. 에대해간단히살펴본다, 1. 동북아지역의특수성 ㅇ첫번째는문화적, 정치적다양성이다. - 동아시아또는동북아시아는서로다른종교, 문화, 언어, 인종, 그리고서로다른정치체제가혼재한지역이다. ( 참고 - 문화의경우는아시아공통의유교문화를말할수있겠지만, 이것역시자세히들여다보면중국의유교와한국의유교, 일본의유교문화가각기다르게나타난다. * 더자세한것은하버드대학의정치학교수인 Lucian Pye, Asian Powers and Politics, 1985 를볼것 ) - 또한, 한국과일본의정치체제가다르고, 중국의정치체제도각기다르다. - 따라서공통의문화적정체성과역사적경험을간직한유럽과달리, 아시아는문화적, 정치적으로공동체적성격이약할수밖에없다. ㅇ두번째는군사적으로가장위험한지역이다.

2 2 / 10 - 탈냉전과함께미국의동북아지역에서의영향력이상대적으로약화되고, 동시에중국의경제성장과일본의군사대국화로인해다극화되면서, 중국과일본간의동북아지역에서의패권경쟁이점차치열해지고있다. - 또한역내국가들사이에다양한갈등요인이있는데, 우선한반도에서의남북한의분단과대치및북한핵개발문제, 대만의독립을둘러싼중국과대만의긴장관계, 거기다중국과일본간의센카쿠열도 ( 중국명, 디아오위다오, 조어도 ) 문제와한국과일본간의독도영유권문제등영토분쟁이진행중이다. (* 또한일본과러시아는북방영토 [ 러시아명, 쿠릴열도 ] 문제로분쟁중 ). - 따라서냉전이끝났음에도이지역은여전히군사적긴장이계속되고있고, 군사비지출이늘어나고있다. 남북한은물론이고, 중국 / 대만 / 일본도각자해군과공군의전투력의현대화를위해매년막대한군사비를쏟아붓고있다. - 이러한이유중에는이지역에서냉전시대에비해미국의군사적역할이축소됨에따른불안감과중국과일본의군사대국화를들수있다. ㅇ세번째로, 그럼에도불구하고이지역은경제적으로세계에서가장역동적인지역이다 년외환위기이전까지만해도이지역은 아시아의기적 (Asia s miracle) 이라고불릴만큼세계에서가장빠른경제성장을이뤄낸지역이다. - 일찌기 년대에는일본이, 년대에는한국과대만이, 그리고 90 년대부터는중국이놀라운경제성장을이루어냈다. - 또한일본은 90 년대에 잃어버린 10 년 (The Lost Decade) 이라는장기불황 ( 경기침체 ) 을겪었지만, 여전히최근까지 (2010 년여름 ) 미국에이어세계제 2 의경제대국의위치를지키고있었고, - 중국은한때 아시아의작은용 ( 小龍 ) 이라는한국의경제발전경험을본받아 70 년대말부터개혁개방을추진하여 90 년대고도성장을거쳐지금까지매년거의두자리수의경제성장을기록하며, 사상유례없는초고속성장을이루어 세계경제의엔진 또는 세계의공장 이라고불릴만큼경제대국으로부상했다. (* 그러나이제중국은 세계의공장 이기보다는 세계의시장 이라고불릴정도다.) - ( 얼마전까지, 미국정부기관의각종보고서에서, 중국이빠르면 2015 년경아니면늦어도 2020 년경이면일본과독일을제치고세계 2 위의경제대국이될것이라는전망이있었지만 ) 이미 2010 년여름, 중국은 GDP 규모에서도일본을제치고미국에이어세계 2 위의경제대국 (G2) 으로자리잡았다. 2. 동북아지역의잠재적갈등요인들 (Potential Conflicts in East Asia) - 여기서는중국의경제적부상에따라미국과일본에서제기하는소위 중국위협론 에대해알아본다.

3 ㅇ 중국위협론 (China Threat) 3 / 10 - 이용어는 1990 년대초부터사용되었는데, - 개혁개방의시험기라고할수있는 80 년대를거쳐 90 년대초부터의비약적인경제발전을바탕으로점차지역의강대국으로등장하는중국에대한우려와불안이당시미국과일본의학자들사이에서나타나기시작하면서제기되었다. - 즉, 13 억의인구와광활한영토를가진중국이, 문화혁명 이라는 잃어버린 10 년 (The 10 lost years, ) 을거쳐마오쩌뚱사망 (1976) 후 70 년대말부터덩샤오핑이주도하는 개혁개방 이후, 특히 90 년대부터고도경제성장을이룩하면서이를바탕으로군사력을증강하고있었고, 그에따라일본을포함한아시아의주변국과미국에게중국은충분히 위협적 인존재로인식되었던것이다. - 중국위협론 의핵심논지는, 중국이지속적인경제성장을바탕으로아시아에서패권을잡으려고시도할것이고, 그리되면아시아의안보환경과미국의아시아지역에서의이익에부정적영향을미칠것이다. 그러면결국중국은현존의국제질서를파괴하고기존강대국의이익을침해하는위협세력이될것이라는것이다. - 물론이런 중국위협론 은강력한중국의등장을견제하려는미국이나일본의정치적의도에의해과장된면도없지않지만, 그렇다고 중국위협론 의현실적근거가전혀없는것도아니다. 실제로 90 년대초부터 중국위협론 이제기되고이후현재까지널리퍼져있다는것자체는역설적으로국제사회에서급부상한중국의위상과영향력을반증하는것이다. (* 우리가이미보았듯이, 지역주의, 환경문제나국제무역등다양한국제정치무대에서미국에도전하고견제하고대립하는중국의영향력은입증되고있다.) ㅇ그렇다면 중국위협론 의근거는무엇인가? - 크게 3 가지, 즉경제적위협, 군사적위협, 그리고민족주의적위협으로나눠볼수있다. 1) 경제적위협 - 중국의경제는 * , 연평균 9.4% 의경제성장을이뤘고, 특히 90 년이후기준으로는연평균두자리수, 즉 10% 이상의성장을기록 (* 그러나 2001 년 7.3%, 글로벌금융위기로 2008, 2009 년은 9% 대성장율, 다시 2012 년은유럽재정위기와미국경제의부진으로 7.8%) * 그리고, 앞서언급했듯이, 2010 년에는 GDP ( 국내총생산 ) 기준으로일본을제치고미국에이어세계 2 위의경제대국으로올라섬 년대들어중국의경제력은무서운기세로커지고있다. 지난 2005 년에는프랑스, 2006 년에는영국, 2007 년에는독일을차례로앞지르더니, 2010 년에는 1968 년부터세계 2 위였던일본마저제치고막강한경제대국으로발돋움했다.

4 4 / 10 - 중국은세계최대의외환보유국 ( 총 2 조 5 천억달러 ) 이자, 미국으로보면미국국채의최대보유국이며, 미국의최대무역적자국이다. 미국이당연히위협을느끼지않을수가없다. - 비록중국의 1 인당 GDP 는한국의 1/6 (17%) 수준이고, 세계 98 위에불과해서, 한마디로 나라는부자지만, 백성은가난한 개발도상국이다. 그러나중국의 중산층 은현재 1 억명이좀안되지만, 2020 년쯤이면지금의 4 배인 4 억명으로늘어날것으로추정된다또한단순히전체인구 13 억 5 천만의상위 5% 를상류층이라고본다면그수만도자그만치 6 천 7 백만명, 남한인구 ( 약 4 천 8 백만 ) 보다훨씬많다. (* 참고로, 중국의 1 인당 GDP 는 2011 년 5,432 달러 ( 약 593 만원 ) 이지만, 실구매력기준으로는 1 인당 GDP 가 8,400 달러로한국 (31,800 달러 ) 의 1/4 (26.4%) 수준.) * 무역규모세계 2 위, 수출규모는세계 1 위, 외국인투자유치 1 위이다. (*2001 년 WTO 가입후무역이급증하여, 2 년뒤인 2003 년에는독일에이어무역규모 3 위, 2007 년독일제치고미국에이어세계무역 2 위로자리잡음 ) * 중국이세계경제에서차지하는비중은 2002 년 4.4% 에서 2011 년 10% 로도약 ~ * 참고로, 한국의중국과의교역은 ( 한국의미국과 EU 교역보다많다 ) 년총 2,206 억달러 ( 한국수출 1,342 억, 수입 864 억 ). 이것은한 - 미간무역규모 1,009 억달러 ( 수출 563 억, 수입 446 억 ) 와한 -EU 간무역 1,031 억달러 ( 수출 557 억, 수입 474 억 ) 를합친 2,040 억달러보다 166 억달러많은규모다. * 참고로, 현재미국은중국에대한무역적자가가장큼 2005 년, 미국의총무역적자 7,807 억달러중대중국무역적자는약 26% ( 2,022 억달러 ), 2006 년총무역적자 8,357 억달러중약 28% (2,341 억 ), 2007 년총 8,189 억달러중약 31.6% (2,585 억달러 ), 2008 년총 8,301 억달러중약 32% (2,680 억달러 ), 2009 년에는총 5,058 억달러중약 45% (2,269 억달러 ), 2010 년에는총 6,451 억달러중약 42% (2,731 억달러 ), 2011 년에도총 7,384 억달러중약 40% (2,954 억달러 ) 미국상무부자료 -- 최근 3 년간미국의전체무역적자중약 40% 이상이대중국무역적자 인류역사상한국가가특정한한국가에대해이렇게많은무역적자를기록하기는처음. * 그런데 이러한화려하고놀라운성과와실적에도불구하고, 중국지도자들의표정은그리밝지가않다. 왜그런가..? ** Susan Shirk (UCSD), China: fragile superpower (2007), - 국무부중국담당부차관보역임, UC San Diego 정치학교수 - 이책의제목은바로후진타오자신이중국을평가한말, strong abroad, but fragile at home 에서따온것이다

5 5 / 이처럼두자리수자의고도성장과세계 2 위의경제대국 (G2) 임에도불구하고중국경제는심각한문제점을안고있고, 따라서중국경제의장래를그렇게낙관만할수없다는반론도제기되고있다. - 예를들면, 중국의경제발전과정에서중핵적위치를차지하고있는국유기업의적자및비효율성의문제, 재정적자의누적, 농업부문의낙후성과사회간접자본의부족등의문제를해결하지않고서는중국경제가지속적으로발전하기어렵다는현실적난제들이있다. - 더구나최근에는, 성장은예전만못한데물가가발목을잡고, 부동산거품은터지기일보직전이다. 정부가돈을쏟아붓지만, 민간소비가받쳐주지못한다. 해외자본은중국을더이상매력적인투자처로간주하지않는다. -- 또한, 중국의급속한경제성장의부산물로나타난여러가지사회 / 경제적부작용은지속적인경제발전의장애요인으로작용할것이기때문에중국경제의장래를그렇게낙관만할수없다. (* 一個中國, 四個世界 도시와농촌간도농격차, 내륙과연안간지역격차, 같은도시내의계층간격차, 주류인한족과 55 개소수민족간의민족격차 ) ( 예 - 빈부격차, 특히도시와농촌간소득격차가급증하고, 또한상위 10% 와하위 10% 의소득격차는 1988 년 7.3 배였으나 2007 년에는무려 23 배로늘어계층간격차가심각한상태 ) (* 참고로, 최근중국공산당내부에서는 18 차당대회 (11/08/2012) 를앞두고 1) 빈부격차문제를어떻게해소할것인가? 그리고 2) 민주화및정치개혁을추진할수있는가? 라는문제로당내에서열띤논쟁이있었다. - 그만큼중국사회에서빈부격차문제는더이상미룰수없는현안이라는인식이다. - 그런데, 여기서민주화와정치개혁은구소련의경우처럼정보공개와표현의자유를포함한민주화와비밀투표, 복수정당제, 대통령제등민주적방식의선거제도도입등우리가알고있는민주화나정치개혁이아니다. 중국의정치개혁은당내민주화와지도체제개혁을핵심으로하는정치개혁을말한다. * 농민공 ( 農民工 ) ~- - 중국의농촌노동력이약 5 억명이라고할때, 농민공들은최대 1 억 6 천만명정도로추정되고있다. 농촌의심각한실업문제와도농간소득격차는농민들의도시로의이탈을확산시키는요인이되었다. - 또한개혁개방후에는사영기업이확대되고배급제도가사라지면서외지인의도시거주가가능해져농민공의수가크게늘어났다. 많은농민공들은도시내인력수급을용이하게하며, 농촌의실업과빈곤문제를일정하게해결하는순기능을가지고있다. 그러나농민공의도시이주는도시의실업문제뿐아니라치안, 주거, 교육문제를낳고있기때문에심각한정치, 사회적불안요인이되고있다. - 도시에서의농민공의생활은극히열악하다.

6 6 / 10 1) 농민공들은사회보장제도의사각지대에있으며, 사영기업에서장시간의저임금노동을하고있다. 한편국영기업의구조조정에따라도시시민의실업자가늘어나는가운데많은도시시민들은농민공들이자신들의밥그릇을빼앗아가는존재로인식하고있다. 2) 이들은또한주택을배급받지못하기때문에도시에서공안통제와행정권역밖에있는빈민굴을형성한다. 이러한빈민굴은도시내각종범죄 ( 매춘, 마약밀거래등 ) 의원인이되고있다. 3) 또한농민공의자녀들은도시에서합법적인교육을받지못하기때문에그불만이심각하고, 아울러각종청소년범죄문제도일어난다. 미래의도시시민으로성장하는농민공자녀들이의무교육도받지못하는현실은향후도시실업및범죄로이어질수있다. 4) 농민공들이 2003 년부터공개적이고폭력적인방식으로정부와기업에저항하고있다. 이들의저항은갈수록잦아지고격렬해지고있다. 주로체불임금문제가저항의직접적원인이며, 체불임금으로인한자살도늘고있다. - 현재 1 억 6 천만의농민공문제로사회적불평등과잠재적인사회불안이점증하고있고, 농민공문제는중국의가장큰사회불안요인중하나이다. (* 참고 : 농민공문제의예 - 中, 이번엔광둥 vs 쓰촨지역갈등 - 광동성에거주하는쓰촨성출신농민공들의연이은시위와폭동. 결국광동성주민과쓰촨성농민공간의지역갈등으로발전 ) * 이러한문제와관련하여, 중국의경제적위협을다른각도에서살펴볼필요가있다 - 즉, 중국의경제발전이한계에도달하거나아니면경제발전에실패할경우, 그동안누적된정치 / 사회적불만이한꺼번에폭발하고, 그로인해걷잡을수없는정치 / 사회적불안정이야기될때, 중국의지도부는강경한대외정책을채택할위험성이크다는것이다. (* 예를들어, 과거제정러시아와나치독일이경제위기와경제침체기에팽창적이고공격적인대외정책을추구했다는사실을감안하면, 중국이경제발전을거듭할때보다는오히려경제발전에실패하고경제위기에처할때더위협적일수있다는것이다.) [ 참고 ] 중국내정치 사회적인문제와중국의미래에대한불안감 - 중국부유층의외화밀반출 - WSJ 보도에따르면, 작년 10 월부터올해 9 월까지 1 년동안 2,257 억달러 (1 조 4103 억위안 ) 가중국에서빠져나갔다. 중국국내총생산 (GDP) 의 3% 에달한다 년이후 12 년간해외로불법유출된중국외화가 3 조 7,900 억달러 ( 약 4150 조원 ) 에달한다 (* 미국워싱턴, 국제정책전문연구기관 Global Financial Integrity (GFI) 추정 ) - 이러한불법밀반출은외화유출입이자유로운홍콩에서위안화를달러로환전해해외로보내는것이대표적인방법이다. - 중국경제주간지차이징 ( 財經 ) 에따르면, 2010 년과 2011 년미국부동산신규매입시장에서중국인이차지한비중은 9% 로나타났다. 이것은 2007 년대비 2 배증가한수치다. 또영국런던에서는 2010 년전체신규주택의 10% 를중국인이사들였다. 지난해캐나다밴쿠버의

7 부동산을매입한사람가운데중국인의비중은 29% 였다. 지중해사이프러스섬등유명휴양지의부동산도중국인의투자대상이다. 7 / 10 - 이처럼중국의자본이해외로유출되는원인은중국내정치 사회적인문제와중국의미래에대한불안감이다. 중국부유층의외화밀반출은 공산당수뇌부에서지방관료까지일반화 돼어있는데, 정권의풍향에따라부정축재한돈이언제압류될지모르기때문 이다. 2) 군사적위협 - 중국은 1989 년 6 월천안문사건이후계속국방예산을두자리수로증액하고있으며, 냉전종식이후군사비를대폭증가시키는유일한국가이다. (* 2011 년중국전체예산의 10.7% 차지 2010 년보다 12.7% 증가, 일본국방비의 1.6 배 ) 년중국의국방비는약 1,300 억달러 ( 미국은 6,400 억달러로 5 배 ) 로추정된다 ( 중국발표는 780 억달러 -- 중국의국방비는공식발표보다 2-3 배더많은액수가실제로사용된다고추정된다.) -- 이러한국방비는주로중국군의현대화에투입되며, 특히해군력증강에집중된다. 중국의이러한해양국가의군사전략채택은주변국가들을위협하는잠재적요인으로작용한다. (* 실제로최근중국은최초의 항공모함 을실전배치했고, 이런상황에서주변의일본과대만은물론미국, 인도, 베트남, 필리핀등주변국의우려가증대 ) -- 이처럼중국이지속적으로국방비를확충하고군현대화를추진해서군사강국으로등장할때, 동북아시아지역의주변국들을위협하는잠재적요인으로작용하게되고, 이지역의안정을위협하면서미국에도전하는국가가될것을우려하는것이다. (* 이러한이유로미국은중국을견제하기위해군사전략의촛점을아태지역으로전환 ) * 참고로, 현재중국의경제력은미국의약 1/2 수준 (2010 년, 명목 GDP 14 조 5,800 억 vs 6 조 4,300 억달러로 44%, 중국의실구매력기준 GDP 는이보다높다 ), 3) 그런데중국위협론의근거로보다더주목할것은바로중국의 민족주의적위협 이다. -- 사실중국위협론을주장하고받아들이는사람들이주목하는것은중국의경제발전이나군비증강그자체보다는중국인들사이에확산되는 중화민족주의 (Chinese nationalism) 성향이다 년영국과의아편전쟁을시작으로, 이후 100 여년에걸쳐서구제국과일본에짓밟힌굴욕과치욕의역사 ( 이를 굴욕의 1 세기 A Century of Humiliation 라고한다 ) 를갖고있는중국이지난 30 년간의경제발전에성공하면서민족적자신감을회복하고있다. -- 실제로 2002 년에출범한중국의후진타오지도부는, 향후 15 년의기간을 위대한중화민족의중흥 을이루는 천재일우 의 전략적기회 라고판단했다.

8 - 또지난 11 월, 후진타오를계승한신임중국공산당총서기시진핑 ( 習近平 ) 의취임일성은, 중화민족의위대한부흥 이다. 즉, 중화민족주의와중국제일주의, 중화사상의부활을외치고있다. 8 / 이처럼경제발전을바탕으로민족적자신감을회복하면서동시에중국의독자적이고자주적인지위와역할을회복해야한다는중화민족주의적정서가확산되고, 이에따라중국이미국과일본, 유럽등서방세계에대해도전적이고공격적인세력이될것을우려하는것이다. -- 그런데, 중국사회에서확산되고있는중화민족주의적인성향은경우에따라서공격적이고배타적인대외관계로악화될위험성이있는것이사실이지만, 다른한편중국경제의대외개방성과대외의존성이증가되면서중국사회에서민족주의적인성향과더불어개방적인국제주의를추구하는세력도동시에성장하고있기때문에현재의단계에서중화주의의위험성을지나치게강조하는것은옳지않다고볼수도있다. * 이상을종합하면, - 이처럼경제적으로부강하고, 군사적으로강력하며, 중화민족주의적인성향을보이고있는중국의부상 (Chin s Rising) 에대해주변국가들이우려의눈초리를보이고있는것은자연스러운반응이라고할수있지만, 좀더자세히들여다보면다소과장된측면도있다고볼수있다. [ 참고 ] 중국위협론을주장하는또다른근거는국제정치학에서말하는소위 세력전이론 ( 일명 패권위협론 ) 에도있다 ( 국제정치경제에서의 패권안정론 과혼동하지말것 ) - 미국의 A.F. Kenneth Organski 교수가 1958 년소위 세력전이이론 (Power Transition Theory) 을발표했는데, 이것은냉전시대와같이강대국간의 힘의균형 (balance of power) 이세계평화를가져온다는기존의 세력균형론 과는달리오히려힘에기초한위계적국제질서와국가간세력의불균형이국제평화와안정을촉진한다고보는것이다. - 과거두차례의세계대전은급속히성장하는불만국가인독일이지배국인영국에도전하면서촉발되었다고본다. * 이이론을오늘날의미국과중국간의갈등관계에적용해보면, - 중국은증가된국력과위상에걸맞는국제적발언권과역할을요구하지만, 미국을비롯한기존의강대국들은중국과의이익배분에인색하거나반대한다. - 따라서성숙단계에있는패권국미국과성장단계에있는불만국중국사이에갈등이불가피하고, 결국현국제질서를주도하는미국과이에도전하는중국사이의전쟁의위협이존재한다고본다. * 이처럼이전의위계적인국제질서가유지되지못하고, 패권국과도전국의힘이엇비슷해질때무력충돌을포함한양국간갈등이극대화될수밖에없으며 ( 현재미국과중국간의무역전쟁도포함될수있을것 ), 특히중화민족주의로무장한중국이평화와

9 협력보다는현상파괴와갈등을추구함으로써미국의패권을위협하게될것으로보는것이다. 9 / 10 (* 물론중국의후진타오지도부는이러한중국위협론의확산에대응하기위해소위 화평발전론 이라는대외전략을추구한다. 화평발전은 평화적발전 (peaceful development) 을의미하는것으로, 한마디로중국의발전은세계평화와공동번영에기여한다는내용이다. 그러나계속되는일본과의센카쿠열도분쟁, 그리고최근의필리핀과의영토분쟁, 그리고한국과는동북공정과역사왜곡등을보면, 이러한화평발전론은단지외교적수사에불과하다는것이드러난다. ) - 참고로, 올해 2012 년 11 월후진타오가 10 년집권을마치고시진핑 ( 현국가부주석 ) 이후임으로등장했다. ( 후진타오는중국공산당총서기, 중국국가주석, 중국공산당중앙군사위주석이라는공산당, 정부, 군대의최고위직을 3 년에걸쳐차례로인계했으나, 시진핑은중국공산당총서기와당중앙군사위주석직을동시에인계받았고, 내년봄에는국가주석직을인수한다.) 2. 동아시아에서의미국의이해 (America s interests in East Asia) ㅇ동아시아에서의미국의국익은크게둘로나눌수있다. - 우선안보적이익으로이지역에서의분쟁을막고아울러핵전쟁의위험을막는것, 그리고다른하나는이지역에서의미국의경제적이익추구이다. ㅇ이런관점에서동아시아에서미국이추구하는구체적인이익은다음과같다. 1) 이지역에서미국에적대적인패권국이나타나는일을막아야한다. - 아시아는세계인구의 60%, GNP 의 50%, 천연자원의 70% 를가진대륙이다. 특히 21 세기를 아시아의세기 라고부르는이지역에서미국의지배권을빼앗길수는없는것이다. 2) 미국은일본, 한국과의전통적인정치, 경제, 안보등종합적인동맹체제를강화해야한다. - 일본의독자적인군사대국화를경계하고동시에한국이중국에접근하는것을경계하면서시장경제와민주주의를공유하는미국의동맹으로남아야한다는것이다. 3) 중국과러시아는경제협력을통해이익을창출하는동시에미국주도의국제질서에역행하는행동을하지않도록관리해야한다. - 특히중국은현재의권위주의국가에서더욱다원적인정치체제로발전함으로써중국의미래에대한불확실성이점차제거되어야한다는것이다. ㅇ그러면미국의대중국전략은무엇인가?

10 10 / 10 * 학기초에이미말했듯이- 미국은 1997 년발표된 4 개년국방보고서에서처음으로, 2015 년경이면군사적그리고경제적으로미국을위협할수있는잠재적인최대적국이바로중국임을명시하기시작했고, - 그후 9/11 테러직후발표된 2001 년 10 월의 4 개년국방검토 (QDR) 보고서에도같은내용이명시되었다. - 그에따라미국의국방전략이태평양으로중심을옮겨이전의 Win-Win 전략, 즉아시아와중동에서의전쟁에서동시승리한다는전략을수정해서 Win plus ( 또는 Win-andhold) 전략으로변경할만큼중국을더경계하고견제하게되었다. 1) 따라서미국은일본과의동맹을강화함으로써미국의잠재적위협국은중국을견제하는전략을기본으로하고있다. 2) 그런데이러한기본전략을바탕으로하면서도다른한편으로는중국을협력의동반자로인정한다. - 동아시아에서의중국의영향력과정치적힘을무시할수없으며, 따라서중국의도움이필요한문제, 이를테면북한핵문제등에대해서는중국과협력적인관계를유지한다. 3) 그러나협력적관계에도불구하고, 중국을군사적으로봉쇄 (containment) 하는일에는양보가없다. 몇가지만예를들면 (A) 미국은현재몽골에군사적지원을하고있고, 소수의미해병대가배치되어군사훈련을하고있다. 몽골은중국과의관계가좋지않으며자원이풍부하고전략적으로매우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 (B) 또한미국은인도에접근하는일에도적극적이다. 과거중국이인도의적국인파키스탄에미사일기술을지원하면서인도는중국과적대적인관계가되었고, 미국은이것을이용해서인도에접근하고있다. (C) 미국과베트남간의군사협력역시중국을견제하려는두나라의이해관계가일치하면서미국이접근하는경우이며, 중국과접경하고있는키르키즈스탄에도미군기지를건설하고미군을주둔시키고있다.. - 이처럼미국은최대의잠재적위협국인중국과협력적인관계를유지하면서도동시에중국을군사적으로봉쇄하는 이중전략 을펼치고있는것이다. ///////// 이상 //////////

* 국제정세의 변화 – 16주차 강의노트 (12/18/2008)

* 국제정세의 변화 – 16주차 강의노트 (12/18/2008) * 국제관계사 16 주 강의 (12/18/2014) - 동북아시아 국제환경 중국 - 동북아시아 (또는 동아시아)는 지리적으로는 한국, 중국, 일본 (물론 북한, 타이완, 홍콩 포함)과 러시아 극동지역을 말한다. -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한-중-일 3 국을 가리킨다. - 오늘 강의에서는 주로 중국에 대해서만 살펴본다. ㅇ 동북아 개괄 -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 외교정책론 - 03 주강의 (3/21/ 2014) - 국제정치이론들 ㅇ오늘시간은 - 국제정치연구의양대시각인현실주위와자유주의의대표적인이론을간단히소개한다. - A. 현실주의의패권안정론, 세력전이론 / B. 자유주의의합리적선택제도주의와민주평화론이다. A. 현실주의이론 1

* 외교정책론 - 03 주강의 (3/21/ 2014) - 국제정치이론들 ㅇ오늘시간은 - 국제정치연구의양대시각인현실주위와자유주의의대표적인이론을간단히소개한다. - A. 현실주의의패권안정론, 세력전이론 / B. 자유주의의합리적선택제도주의와민주평화론이다. A. 현실주의이론 1 * 외교정책론 - 03 주강의 (3/21/ 2014) - 국제정치이론들 ㅇ오늘시간은 - 국제정치연구의양대시각인현실주위와자유주의의대표적인이론을간단히소개한다. - A. 현실주의의패권안정론, 세력전이론 / B. 자유주의의합리적선택제도주의와민주평화론이다. A. 현실주의이론 1. 패권안정론 (Hegemonic Stability Theory) ㅇ여기서는패권안정론의등장배경,

More information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년 년 월 월 통일연구원 통일연구원장 남북협력연구센터 제 호 서울시 강북구 한천로 수유동 통일연구원 대표 직통 팩시밀리 두일디자인 세원문화사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½Å½Å-Áß±¹³»Áö.PDF

½Å½Å-Áß±¹³»Áö.PDF 특 별 연 구 과 제 중 소 기 업 의 중 국 시 장 개 척 방 안 연 구 2 0 1 3 9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Contents v 08 09 09 11 12 12 14 16 22 22 25 30 35 37 41 41 42 49 52 55 55 61 71 76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 B3E220C1DFB1B9C0C720B9ABBFAA20C6AFC2A120B9D B3E220C0FCB8C12E687770>

< B3E220C1DFB1B9C0C720B9ABBFAA20C6AFC2A120B9D B3E220C0FCB8C12E687770> 북경지부 beijingk@kita.net 2018 년 1 월 2017 년중국의무역특징및 2018 년전망 < 목 차 > I. 2017년중국의수출입동향 II. 2017년중국무역의주요특징 Ⅲ. 평가및전망 < 요약 > 지난해중국의무역규모는 2014 년이후 3 년만에다시 4 조달러대를회복하며 1 년만에미국을제치고세계최대무역국지위를재탈환 한국이 5 년연속중국최대수입대상국지위를유지한가운데,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G lobal M arket Report 중국지역 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G lobal M arket Report 중국지역 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G lobal M arket Report 12-052 2012.09.03 중국지역 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Ⅰ. 중국시장개황 Ⅱ. 중국지역별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Ⅲ. 홍콩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Ⅳ. 대만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Ⅰ. 중국시장개황 1 시장특성 - 1 - 2 불황기의시장환경변화 3 진출전략 - 2 - Ⅱ. 중국지역별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통일문제에 대한 인식 제1절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 9 1. 통일의 의미 9 2. 통일의 필요성 11 제2절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303433305F32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42D30352E687770>

<303433305F32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42D30352E687770> 발행인 문태영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관광로 227-24 (697-858) Tel: 064)735-6500 Fax: 064)738-6522 www.jpi.or.kr No. 2014-05 통일 전략과 대북 전략의 조화 필요성 전재성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최근 한국 사회에서 통일대박론이 제시되어 통일에 대한 기대와 통일준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Ⅱ (2013)

목차 Ⅰ Ⅱ (2013) 뿌리산업실태및인력수급현황분석 목차 Ⅰ. 1 1. 1 2. 1 Ⅱ. 3 1. 3. 3. 4. 5. 5. 6. 7. 8 2. 11. 11. 12 3. 17. 17. 19. 21. 23 4. (2013) 25. 25. 27 5. 1 29 Ⅲ. 31 1. (2013) 31. 31. 33 2. (2013) 35. 35. (2014) 37 3. (2013) 39. 39.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테러는 인명 및 재산 손실 등 직접적 피해 뿐만 아니라 경제 각 부문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 금융시장의 경우 테러사태 직후 주 가가 급락하고 채권수익률은 하락하는 한편 당사국 통화가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국제유가의 불안정, 관광객 및 항공수입 감소, 보험료 인상 및 보상범위 축소 등이 나타나고 국제무역, 외국인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32B1E8C5C2BFEE2E687770>

<32B1E8C5C2BFEE2E687770> 아시아연구김태운 33 미 중간세력전이가능성과동북아 안보협력질서 김태운조선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전임연구원 taewoonkim1@hanmail.net 접수일 : 2009 년 5 월 25 일, 수정일 : 2009 년 6 월 9 일, 게재확정일 : 2009 년 6 월 18 일 요약 본논문은국가간힘의변화가국제체제변화를초래한다는세력전이이론의가정에입각하여미 중간세력전이가능성을살펴본후이를바탕으로향후동북아지역안보협력질서를전망해보았다.

More information

2

2 XXXXXXXXXXX 2003-4-16 1 2 2003-4-16 3 4 40,000 35,000 30,000 수입 수출 25,000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30,000 25,000 수입 수출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서 론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결론: 국제화의 양면성과 정책적 시사점 26 / 서 론 / 27 28 / / 29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30 / / 31 32 / / 33 34 / / 35 36 / / 37 38 / / 39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More information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000 0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년도 - 2 - 백만 2,500 2,000 전체여객수 국제선여객수 1,500 1,000 500-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518-국문최종-yoon

*0518-국문최종-yoon [프로그램북] 제6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새로운 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하여 2011년 5월 27일(금) - 29일(일), 해비치 호텔 & 리조트, 제주 + 2 목차 인사말 I 04 개최배경 및 목적 I 05 행사일정표 I 06 세부회의일정 I 09 세부연회일정 I 72 관광 프로그램 I 73 행사장 안내 I 75 + 3 + 4 + 5 p.9 p.10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5-김재철

5-김재철 ) * I... 2005 11 3 * ). ..,.. ( ). (FTA), ( )...,.,....,. ) (Kim, - ). . ( )..,. (, )..,,.....,,..,.., ). ( ). ),, (Bernstein and Munro ) (Donnelly ).. ,..,...,,. %., GDP. GDP,.,,, GDP (, )... IMF GDP,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계된 한국의 생존 및 안보를 위해서는 북한의 핵포기와 비핵화를 위한 지속적 정책대안이 시급하다. 1) 핵의 국제 정치학에서 확산이나 억지수단의 정책과 실행은 국가나 국제 및 글 로벌 차원의 핵심가치와 생존 위협이 존재하지 않는 공감대가 형성된 안보확 립을 전제로 하며,

계된 한국의 생존 및 안보를 위해서는 북한의 핵포기와 비핵화를 위한 지속적 정책대안이 시급하다. 1) 핵의 국제 정치학에서 확산이나 억지수단의 정책과 실행은 국가나 국제 및 글 로벌 차원의 핵심가치와 생존 위협이 존재하지 않는 공감대가 형성된 안보확 립을 전제로 하며, 신현실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한반도의 사드배치 임 종 화 경기대 무역학과 객원교수 서 론 2016년 1월 6일 오전 북한은 기습적인 4차 핵실험을 통해 공식적인 핵보유국 을 선언했으며, 국제사회 제재와 압박도 핵병진노선을 막지는 못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1994년 이후 지난 20여 년간 북핵확산에 대한 비확산국 제레짐의 제재, 다양한 합의기제에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KOCHI 자료 17-001 2016 년對中수출평가와 2017 년전망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1 8 1.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13 15 19 1.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원자재, 환율 Ⅲ.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지구촌 지구촌 Ⅰ 아시아대양주 Ⅱ 아메리카 지구촌 Ⅲ 유럽 Ⅳ 아프리카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아시아대양주 뉴질랜드 대만(타이뻬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아프가니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호주 (1) 일반 현황 10 (2) 분야별 현황 11 12 (1)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C1D6BAAF34B1B9C1DFC0E5B1E2B5BFBACFBEC6BEC8BAB8C0FCB7AB2E687770>

<C1D6BAAF34B1B9C1DFC0E5B1E2B5BFBACFBEC6BEC8BAB8C0FCB7AB2E687770> 본 발간물은 참여정부의 국정과제인 평화의 번영의 동북아시대 구현을 위해 동북아시대위원회에서 수시 연구 과제로 선정하여 작성된 연구용역 과제물로서 오로지 연구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며, 동북아시대위원회의 공식적인 의견을 반영한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동북아시대위원회 연구용역 보고서 주변4국의 중장기 동북아 안보전략 분석 2005. 4 책임연구위원 :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hwp

hwp 연구총서 01-10 통일한국의 안보정책방향 박영규 통일연구원 요약 한반도통일은안보적차원에서우리에게매우현실적이면서도도전적인전략적과제를제기할것인바, 이는통일한국의등장이동북아전략환경과안보에지대한영향을미치는변수로작용함으로써통일한국이취하게될안보정책은역내국가들의주요관심사가될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한반도통일상황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통일한국의안보정책추진방향을제시해보고자하였다.

More information

발간사. 1978,. G-8 G-20.,..,,,

발간사. 1978,. G-8 G-20.,..,,, 중국의중소기업정책 강동수 이준엽 발간사. 1978,. G-8 G-20.,..,,,...... 2003 ..,... KDI 2007 (DRC)., 2009,. 2009 8 25 26 KDI-DRC. 2009. 2010,,,... 2009 8 KDI DRC.,,, KDI,,, . DRC Li Zhaoxi, Zhang Chenghui, Chen Quansheng.

More information

조재욱D)-63-88

조재욱D)-63-88 * (EU) (NAFTA)... ,..,,. (idea), (norms), (identities).., (, ).?..,,...,,..,,.,.,.,. .,.....,,,... (Kenneth N. Waltz) (Waltz ). (Joanne Gowa). (Gowa ). (Joseph M. Grieco) (Grieco )...,,. ,,. APEC (, -).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2/30-

-2/30- 제 2018-17 호 2018. 8. 16. 국제경제리뷰 중국경제개혁개방 40 년, 성과와과제 조사국국제경제부중국경제팀김대운과장 (5291) 정준영조사역 (4240) 미국대비한국 중국 일본의명목 GDP 주요국채권시장규모 자료 : World Bank 자료 : BIS(2017 년말기준 ) :,,,,, -1/30- -2/30- -3/30- 농업부문명목 GDP 및생산성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24011001-03072015000.ps

24011001-03072015000.ps News News p/3 메트로 2015년 7월 3일 금요일 제3250호 www.metroseoul.co.kr 조선 중앙이 사이비언론 p/6 삼성SDI 전지사업 적신호 한국광고주협회의 간담회 모습. /출처=반론보도닷컴 아주 나쁜 위헌적 단체 광고주협회 존재 자체가 위헌적입니 다 2일 한국광고주 협회(회장 이정치)의 사이비 언론 조사결과 발표 보도 를 본 뒤

More information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제46차 SCM 공동성명 전문 20141023. 10:30 1. 제46차 한 미 안보협의회의 ( SCM ) 가 2014년 10월 23일 워싱턴 D.C.에서 개최되었다. 동 회의는 척 헤이글 미합중국 국방부장관과 한민구 대한민국 국방부장관이 공동 주재하였으며, 양국의 국방 및 외교 분야의 고위 관계관들이 참석하였다. 동 회의에 앞서 2014년 10월 22일 미합중국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Namseoul Univ. 2016 Global NSU 1. 2. 3. 4. 2012 2013 2014 2015 남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두 개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복수학위제도 복수학위제도는 세계를 무대로 펼쳐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과별로 마련된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남서울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세계적인 국제교류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273-308 제4장

273-308 제4장 4 PROSECUTION SERVICE 274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73-308 제4장 2012.8.21 11:57 AM 페이지287 제3절 아세안 프로젝트 수행 마약퇴치 캠페인 - 2011. 10. 5. 라오스 비엔티엔 소재 라오플라자 호텔에서 LCDC 부위원장 등 양국 마약관계 관 30여명이 참석한

More information

KOTRA 자료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KOTRA 자료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KOTRA 자료 15-054 2016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유럽진출전략 목 차 Ⅰ. 16년주요이슈및전망 3 1. 유로화약세강화 3 2. EU 경기호조세본격화에따른수출유망시장확대 3 3. VW사태에따른자동차와주력상품시장환경변화 4 4. 유럽의블루오션시장, 대규모프로젝트발주본격화 4 5. 중동난민유입에따른정치 사회적불안요소가중 5 Ⅱ. 진출환경분석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lobal Market Report 16-035 2016 브라질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4 5 1.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11 20 1. 최근히트상품 2. 2016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7 30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차 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집필 기준 19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 집필 기준 31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More information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21. 3 Ⅰ Ⅱ Ⅲ 작성 : 최호연구위원 (787-781) hansei@kdb.co.kr 감수 : 박석연구위원 (787-785) park@kdb.co.kr 35 3 25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2 15 1 5 '9.1 '9.3 '9.5 '9.7 '9.9 '9.11 '11 2 1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4. 6.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시급 6,700 원 ( 일급 53,600 원, 한달 1,400,300 원 ) 2015 년적용최저임금은경제성장률 + 물가상승률 + 소득분배개선치 를더한임금인상률을적용한 5 인이상상용직정액급여평균의 50% 로정함. α α - 1 - α α α -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김화현 / 중동아프리카통상과 / :11:24 우선협력대상국과의산업자원협력전략및실행프로그램연구 [ 알제리 ] 용역기관 ( 주 ) 이암허브

김화현 / 중동아프리카통상과 / :11:24 우선협력대상국과의산업자원협력전략및실행프로그램연구 [ 알제리 ] 용역기관 ( 주 ) 이암허브 우선협력대상국과의산업자원협력전략및실행프로그램연구 [ 알제리 ] 용역기관 ( 주 ) 이암허브 다.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 16 - - - 17 - - - 18 - - 19 - - 20 - - 21 - - 22 - 가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개도국지식재산분야발전을위한 개발협력콘텐츠개발및 IP-Divide 해소방안연구 2013. 12 특허청 위탁연구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요 약 ㅇ ㅇ ㅇ ㅇ ㅇ - i - ㅇ ㅇ ㅇ - ii - ㅇ ㅇ 2013 26, ODA 2, - iii - ㅇ / EDCF,,,,,,,, CIS, / 19, 8, 2 ㅇ,,, : ODA : : : / : - iv - ㅇ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