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법원, 게임머니재산가치인정으로논란촉발 EA 코리아, 디지털게임유통오프라인매장으로확대네오위즈 피망, 7월기준게임포털인기순위 1위최초등극한국판 18기금등장 총 100억원규모의게임펀드발족국내시장모바일게임고급화가속 역대최초 4,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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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게임시장동향 법원, 게임머니재산가치인정으로논란촉발 EA 코리아, 디지털게임유통오프라인매장으로확대네오위즈 피망, 7월기준게임포털인기순위 1위최초등극한국판 18기금등장 총 100억원규모의게임펀드발족국내시장모바일게임고급화가속 역대최초 4,000원대게임도등장국내온라인게임순위 (9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월셋째주 )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동향 (9월첫째주 ) 44

2 법원, 게임머니재산가치인정으로논란촉발 법원, 온라인게임머니의재산가치인정지난 9월 4일, 서울행정법원이게임머니로얻은소득에대한부가가치세취소청구소송과관련해 게임머니는재산가치가있는거래의객체이고재화에해당되므로부가세법에따라 10% 의세금을내야한다 며원고패소판결을내렸음 소송을제기한문씨등은지난 2003년부터 2년동안게임머니를매수한뒤이용자에게되팔았으며과세표준을 4,629만원으로산정해간이과세자로서 2% 세율을적용한부가세를신고하고세금을납부했음이는 재화와용역의대가가 4,800만원미만인개인사업자를간이과세자로규정해 2% 의세율을적용 하는부가세법에따른것그러나강동세무서는 문씨등이판매한게임머니의원공급가액이약 46억 2,000만원으로간이과세자에해당되지않기때문에과세표준에따라 10% 의세금을내야한다 고고지이에문씨등은 게임머니의경우실질적인재산가치가없는단순한컴퓨터코드에불과하기때문에부가세법이정한재화에해당하지않는다 며소송을냈지만법원은원고패소판결을내렸음정부가지난 2007년 1월부터시행하고있는온라인통신판매업자에대한부가가치세법에따르면 6개월동안 10회이상의거래로 1,200만원이상의매출을올린자는반드시부가가치세를내야하며, 1억원이상의매출을올리게되면 10% 의세율이적용 됨 논란예상대부분의게임업체들이약관을통해게임머니의거래를금지하고있을뿐만아니라게임산업진흥법역시게임의결과로재산상의이익이나손해가초래돼선안된다고규정하고있기때문에이번판결로적지않은논란이예상됨 게임머니가게임업체의소유물인지게이머의몫인지에대한명확한결론이없는상태에서재산가치를인정할경우서비스종료에따른환불문제등도불거질전망아울러아이템거래업체에대한세금부과는이업종을사실상합법적으로인정한셈이라는점에서게임사업자들의반발여지도있음 45

3 EA 코리아, 디지털게임유통오프라인매장으로확대 EA코리아, 패키지상품에다운로드서비스결합 EA코리아가디지털게임다운로드서비스를오프라인으로확대, 9월부터대형마트등주요유통채널을통해관련제품을판매할계획이라고더게임즈가 9월 3일보도함 이는기존오프라인제품과동일한형태의패키지안에다운로드받을수있는시리얼번호가적인카드를넣어서판매하는방식 EA코리아는해당타이틀의가격을 1만원에서 1만 5,000원정도로책정할계획이며구작에서신작들로라인업을점차확대해나간다는방침한편, EA는싱가포르등오프라인소매점에서디지털버전게임을직접다운로드받는형태의신규서비스를아시아일부시장에서시범출시한바있음 전략및전망 EA코리아는지난 6월출시된 The Sims 3 의선전에힘입어디지털유통개시두달만에 1년치매출목표인 2억원을달성했음 게임콘텐츠의디지털유통은중고게임유통, 불법복제등기존오프라인유통의폐해를우회하기위한대안으로게임업계의주목을받고있음오프라인에서판매되는 다운로드권 은오프라인매장에익숙한소비자를자연스럽게디지털스토어로끌어들이는수단으로기능할수있음그러나오프라인매장에서판매되는다운로드제품은출시된지 1년정도가지난타이틀로만한정돼있고이른바 주얼게임 으로불리는구작게임의저가판에비해가격상의이점이큰것도아니어서소비자호응여부불투명 46

4 네오위즈 피망, 7 월기준게임포털인기순위 1 위최초등극 네오위즈 피망, 서비스개시이후최초로게임포털 1위인터넷리서치업체인코리안클릭과랭키닷컴에따르면네오위즈의게임포털 피망 이지난 7월에 넥슨닷컴 과 한게임 을제치고 2003년개장이후최초로 1위를차지했음 피망 은 7월기준총방문횟수 91,760,669회를기록해전체사이트순위에서도전달의 73위에서 11위로 62계단수직상승 넥슨닷컴 은방문횟수에서는비록 2위에그쳤으나순방문자수 (7,381,896명), 1일평균순방문자수 (1,216,350명), 페이지뷰 (588,238,456) 에서모두 1위를휩쓸었음 ( 마비노기 의수치는포함되지않음 ) NHN의 한게임 은총방문횟수에서 1,2위와큰격차를보이며 25개월만에게임포탈 1위에서물러났으나순방문자수 (6,410,933명) 에서는 1위인 피망 을앞섰고, CJ인터넷의 넷마블 과엔씨소프트의 플레이엔씨 는각각 4위와 5위를차지 분석및전망 한게임 과 넷마블 이고포류게임에대한정부규제및자율규제강화에따라유저이탈을겪은반면, 청소년유저비중이높은 피망 과 넥슨닷컴 은여름방학특수를맞은것으로풀이됨 피망 의 1위등극은 스페셜포스 의지속적인성장세와프로리그실시에따른동접자증가, FIFA Online 2, 슬러거 등스포츠게임을통한신규유저유치등에힘입은바가큰것으로분석됐음 넥슨닷컴 의경우,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등기존인기작과 마비노기영웅전, 허스키익스프레스, 드래곤네스트, 에어라이더 등신작게임모두가非웹보드게임이어서여타주요포털들과는차이가있음그러나 C9, 테라 등으로무장한 한게임 의 1위탈환가능성이적지않은데다여타게임포털에비해풍부한콘텐츠와탄탄한유저커뮤니티를갖춘 플레이엔씨 의추격도만만치않아 3분기게임포털순위경쟁은더욱치열해질전망 47

5 한국판 18 기금등장 총 100 억원규모의게임펀드발족 100억원규모의게임펀드조성한국모태펀드, 드래곤플라이, 컴퍼니케이파트너스게임전문투자조합이중소게임개발사의자금조달지원을목적으로 100억원규모의펀드를조성했다고지난 8월 30일밝힘 이번펀드는드래곤플라이가 50억원, 한국모태펀드와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각각 40억원과 10억원을출자했음한국모태펀드는지난 2005년 4월문화관광부, 중소기업진흥및산업기반기금등정부재정으로조성된펀드이며, 컴퍼니케이파트너스는한국모태펀드의 2009년 2차출자심사에서게임분야투자자로선정됐음 의의이번에출범한신규펀드는독립스튜디오가대다수인중소게임개발사에대해자금, 사업환경분석, 전략수립, 관리업무지원등의다각적혜택을제공한다는점에서중국 Shanda가출범시킨 18기금 과유사한성격 Shanda의 18기금은온라인게임개발에필요한제반지원을총괄적으로제공하는 30억위안 (6,000억원 ) 규모의초대형편드로게임개발사와퍼블리셔간상생 ( 리스크 / 수익공유 ) 방향을제시하고있음펀드조성에한축을담당한드래곤플라이측은 신규게임펀드가게임산업전반에새로운동력을제공할수있을것 이라며자사역시이를통해경쟁력강화와신규사업창출을꾀할수있을것이라고피력 48

6 국내시장모바일게임고급화가속... 역대최초로 4,000 원대타이틀도등장 모바일게임, 고가형타이틀속속등장 컴투스와게임빌등모바일게임선두업체들이최근대형신작타이틀을출시하며 가격 ( 정보이용료 ) 을 4,000원으로 설정하는 등 모바일게임의 고급화 추세가 가속화되고있음 가장먼저 3,000원대의벽을허문컴투스의 이노티아연대기 2 는기존모바일게임과는달리제작기간만 1년 8개월, 개발비용도 15억원이투입된대작게임으로, 큰용량 (4.3MB) 탓에압축된파일을내려받아인스톨하는다소번거로운설치방식과가격부담에도불구하고서비스출시 40여일만에총 21만건의다운로드건수를기록할정도로높은인기를얻고있음게임빌의 제노니아 2 (8/27 출시 ) 역시지난 9월 1일하루만에 2만 5,000건이다운로드됐으며다양한아이템과코스튬, 각종스킬및 PvP 기능으로여타모바일게임과의차별화를꾀하고있음 휴대전화의발전, 모바일게임의고급화견인국내모바일게임시장은 2007년 1,260억원에서 2,000억원대를향해성장하고있으며휴대단말의발전에힘입어장르의다양화, 고품질화, 대용량화되고있는추세임 게임빌의축구게임 워너스사커 는 3D 그래픽으로제작돼 PSP 등의휴대용게임기못지않은현장감을보여주고있다는평가를받았으며, Capcom 타이틀을한글화한넥슨모바일의 역전재판 2 의경우편당용량이 5MB( 총 3편으로이루어짐 ) 에달함고사양게임을기반으로국내모바일게임업체의해외오픈마켓진출도더욱활발해지고있음게임빌의 제노니아 2 개발담당자는 개발초기부터스마트폰에맞춰고사양으로만들었다 며 Apple App Store를통한해외시장진출가능성을시사넥슨모바일역시지난 4월출시이후 5개월만에 100만다운로드를돌파한 메이플스토리 : 해적편 의터치폰버전을 9월 10일출시하고향후 iphone, Android 등앱스토어에도자사의대표타이틀을선보일계획 49

7 국내온라인게임순위 (9 월둘째주 )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9 월 7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7.59% 958,023 2, , 서든어택 FPS 8.66% 471,832 1, , 스타크래프트 RTS 6.63% 361,133 1, , 워크래프트 3 RTS 5.84% 317,992 1, ,005 5 월드오브워크래프트 RPG 5.81% 316,114 1, , 리니지 2 RPG 5.33% 290,318 1, , 리니지 RPG 4.51% 245, , 스페셜포스 FPS 4.05% 220,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49% 189, , 던전앤파이터 RPG 3.42% 186, ,735 [ 출처 ] gametrics 온라인게임포털순위 (8 월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8) 순위 도메인 순방문자 (*1000) 도달률 (%) 1 7, , , , , [ 출처 ] KoreanClick 50

8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9 월둘째주 ) Table 국내게임업체의해외진출현황 (8.21~9.3) 게임장르게임업체퍼블리셔지역일자내용 아틀란티카 MMORPG 엔도어즈엔도어즈유럽 CBT 삼국지천 MMORPG 한빛소프트레드바나대만 계약체결 SP1 MMORPG 넥슨 ( 실버포션개발 ) Gamania ( 대만 ) 대만 / 홍콩 / 마카오 상용화 아틀란티카 MMORPG 엔도어즈 ASIASOFT 태국 CBT 서든어택 FPS 게임하이 GAMEHI 미국 OBT [ 출처 ] 스트라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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