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스크랩 (151202).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기사스크랩 (151202).hwp"

Transcription

1 머니투데이 / (화) 김무성 "예산안과 노동개혁 5법 연계처리할 것" 새해 예산안 법정처리 시한을 하루 앞둔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관련 긴급 당정회의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굳은 얼굴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새해 예산안 법정 처리시한을 하루 앞둔 1일 "노동개혁 5대 법안을 예산과 연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예산당정협의에서 "예산과 연계된 각종 법안을 확정하기 위 해 초읽기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시급한 민생관련 법안과 노동개혁법을 예산과 연계 처리하겠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유철 원내대표 역시 "내년부터 임금피크제가 본격 시작되면서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 5법이 정기국회 내에 통과돼야 하는 상황이다"며 "야당은 노동 5법과 경제활성화 법안을 아무 조건없이 국 민과 국익을 중심에 두고 협조해달라"고 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노동관련 법안을 잘 보면 야당이 서로 타협하고 절충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근로자들을 위한 법인데 여야가 어디 있겠나"며 "야당도 노동법을 (환경노동위원회에) 상정해 협상에 임해주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 조선일보 / (화) 김무성, 문재인에 예산안 노동개혁법안 연계 처리 회동 제안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에게 내년도 예산안과 노동개혁 법안 일괄 타결 을 위해 회동을 갖자고 1일 제안했다. 새누리당은 예산안과 노동개혁 법안을 연계해 2일 처리하겠다 는 계획이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긴급 당정협의에 참석한 후 당정 협의 결과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에게 입장을 전달했다 며 이 원내대표가 판단을 해서 오늘 중으로 양당 지도부가 다시 회동해 마지막 담판 회동을 가지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는 긴급 당정 모두발언에서 내일(2일) 중으로 반드시 예산이 통과되어야 한다 며 새누 리당은 예산과 관련해 민생경제 관련 법안, 노동개혁 5개 법안을 반드시 연계하겠다는 뜻을 밝힌다 고 말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내년부터 임금피크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 5법이 반 드시 정기국회 내에 통과돼야 하는 상황 이라고 설명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답답해서 연계 전략 을 부득이하게 썼다 며 문제는 노동개혁 법안이다. (연계 처리를) 이해해주길 간곡히 당부 드린다 고 했다.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의 예산안과 노동개혁 5법 연계 방침과 관련해 이날 오후 4시부터 긴급 의원 총회를 소집했다. 한편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여야간 쟁점 법안 합의가 난항을 겪고 있어 예산안 수정작업을 전면 중단 한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긴급 당정에서 지금 이 시간 현재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시간 이후 정부는 예산안 수정 작업을 전면 중단할 것 이라며 협상 결과를 기다려 여야가 원만 하게 합의하면 수정안을 만들어 내일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고 했다.

3 폴리뉴스 / (화) 나경채 노동환경 그냥 두고 헬조선 벗어날 방법 없다 박근혜정부, 구조개악 추진...노동환경 더 후퇴 분명 정의당 나경채 공동대표 30일 "과도한 노동시간, 저임금, 불안정노동, 전방위적 갑질이 뒤섞여 있는 노동환경을 그냥 두고는 헬조선을 벗어날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나 대표는 이날 상무위 모두발언을 통해 "요즘 한국사회를 헬조선이라고 부른다"며 "이 헬조선 담론 의 핵심에는 노동의 문제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나 대표는 "이와중에 박근혜정부와 새누리당은 임금피크제와 쉬운 해고를 통해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구조개악을 추진하고 있다"며 "효과는 분명하지 않은 반면, 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이 더 후퇴할 것은 너무나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나 대표는 이어 "한국이 OECD에서 또 1위를 했다. 노동시간 얘기"라며 "어제 발표된 한국노동사회연 구소 김유선 선임연구위원의 보고서 연장근로시간 제한의 고용효과에 따르면 작년 한국 근로자 1인 당 근로시간은 총 2285시간으로 OECD회원국 중 가장 많았다"고 지적했다. 나 대표는 "이 중 법정근로초과 근로한도인 주당 52시간을 넘겨 일한 노동자는 357만명으로 나타났 다"며 "2013년도보다 35만명이 늘어났고, 이는 전체노동자의 19%에 달하는 숫자다. 작년 5명 노동 자 중 한 명이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해서 일했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나 대표는 "위 보고서에서 지적한대로 현행법만 엄격하게 적용해도 30만개에서 5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며 "더 나아가서 노동시간을 주 48시간으로 줄이면 150만명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 고 주장했다. 나 대표는 "이는 단순히 일자리 증가만이 아니라 저녁이 있는 좋은 삶을 수백만개 만들어낼수 있다는 말이다"며 "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바로 이 방향"이라고 말했다.

4 매일노동뉴스 / (화) [3년 만에 1인 시위 나선 한국노총 위원장] 김동만 위원장 노동법 개악 저지, 시급하고 절박해 직접 나섰다 김동만(56 사진) 한국노총 위원장이 30일 국회 앞에서 손팻말을 들고 홀로 섰다. 팻말에는 정부 여 당의 노동법 개악시도는 노사정 합의 위반이며 반칙이고 배신입니다 라는 문구가 적혔다 노동 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에 서명했던 김동만 위원장까지 새누리당의 이른바 노동개혁 5 대 입법안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하게 표명한 것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김동만 위원장의 1인 시위를 비판하면서 노동 5대 입법안 국회 통과 협조를 요청했다. 노동관련법 개정을 둘러싼 국회 안팎의 다툼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비정규직 확산, 한국노총이 합의했다고?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30분부터 1시간 동안 서울 여의도 국회 출입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그는 상황이 시급하고 절박해 직접 나서게 됐다 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비정규직 확산법을 발의해 놓고 마치 한국노총이 합의한 것처럼 선전하는 상황을 바로잡고 노동개악 법안을 저지하기 위해 행 동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특히 뿌리산업 파견 확대(새누리당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는 노사정 간에 논의된 적도 없고 합의된 것은 더더욱 아니다 며 노동시장 구조개선의 핵심 목표는 대 중소기 업과 정규 비정규직 간 격차 해소인데 정부 여당은 오히려 거꾸로 된 정책과 법안만 내놓고 있다 고 비판했다. 한국노총 위원장이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한 것은 2012년 6월 이후 3년5개월 만이다. 이용득 전 위원장은 당시 시민 사회단체들과 함께 최저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인 이 전 위원장은 이날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김동만 위원장을 만나 국회

5 에서 최선을 다해 싸울 테니 고생해 달라 고 당부했다. 같은당 김기준 의원도 1인 시위 현장을 찾아 김 위원장을 격려했다. 이기권 장관 합의 정신 어긋난다 주장 김 위원장은 이달 20일 기자회견에서 정부 여당이 노사정 합의를 훼손하면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 회를 탈퇴하겠다 고 목소리를 높인 뒤 10일 만에 1인 시위에 나섰다. 이날 하루에 그치지 않고 국회 본회의가 끝나는 9일까지 계속 시위에 나설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정부 여당이 상황을 어렵게 몰고 간다면 결국 더 큰 투쟁으로 맞설 수밖에 없다 고 경고했다. 한편 이기권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한국노총이 오히려 노사정 합의 정신에 어긋난 행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국회에서 노동법안을 논의하고 있는데, 노사정 합의 당사자인 한국노총이 법안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1인 시위를 한 것은 노사정 신뢰 협력 정신에 어긋나는 행위 라며 한국노총 일부 연맹에서도 조속한 입법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노사정 합의 정 신에 입각해 노동 5대 법안 국회 통과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6 아시아경제 / (수) 노동개혁 미룬 여야 갈등의 불씨 남겨 여야가 2일 국회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5개 쟁점 법안 처리를 위한 합의를 극적으로 도출했다. 또 기업활력제고특별법(일명 '원샷법') 등 6개 법안 추가로 이번 정기국회에서 합의 처리하기로 결정 했다. 이에 따라 이날 본회의에서 예산안 처리 이후 쟁점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줄다리기가 또다시 벌 어질 것임을 예고했다. 그동안 새누리당은 원샷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관광진흥법과 국제의료사업지원법 등 4대 경제활 성화법 법안을 요구해 왔었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은 대 중소기업 상생협력촉진법, 사회적경제기본 법, 청년고용특별법, 대리점법(일명 남양유업 방지법) 등 경제민주화법을 내세우며 맞서 왔다. 여야는 이중 여당이 요구한 원샷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을 야당의 대 중소기업 상생협력촉진법, 사회적경제기본법과 함께 논의해 정기국회 중 합의 처리한다고 명문화했다. 또 정부와 여당이 주장하 고 있는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역시 정기국회 중에 여야 합의로 처리키로 했다. 하지만 이들 법안 이 협의가 아닌 합의 처리를 명문화해 만약 논의과정에서 여야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법안 처리 가 불투명하다. 정기국회는 오는 9일까지다. 또 그동안 정부와 여당이 강력하게 주장해 왔던 노동개혁 5대 법안(근로기준법 고용보험법 산재보험 법 기간제근로자법 파견근로자법)은 논의를 즉시 시작하기로 했지만 임시국회에서 합의 처리키로해 이번 정기국회 통과는 무산됐다. 노동개혁 법안 처리를 위해 여당은 입법권이 있는 특별위원회 구성 을 요구했으나 야당에서 사회적기구 구성 등의 역제안을 내놓아 정기국회 처리 합의가 불발된 것으 로 알려졌다. 야당은 그동안 노동개혁 5대 법안 중 고용보험법, 기간제법, 파견제법 등 3개 법안을 강력 반대해왔다. 여야는 임시국회의 일정도 명확하게 결정하지 않았다. 이언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조속히 노력한다는 정도이다. 임시국회 시기에 대해서 한정하는 합의는 하지 않았다"며 "여당에서는 빨리 하 자는 이야기를 했지만 그 부분에서 의견접근이 잘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유의동 새누리당 원내대변인도 "(노동개혁 관련 여야) 합의 속도에 따라서 이번(12월) 임시국회가 될 수도 있고, 다음 임시국회가 될 수 있다"며 임시국회 개최 시기가 정해지지 않음을 인정했다. 하지만 "선거구 획정문제 등 다양한 정치 현안들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 해 이번 정기국회가 끝나고 곧바로 12월 임시국회가 소집될 것임을 암시했다.

7 머니투데이 / (수) 朴 대통령, 佛 파리에서 예산 노동개혁법 협상 직접 챙겼다 새누리 핵심 관계자, "대통령이 오죽했으면 파리서 전화를" 박근혜 대통령이 UN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29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새누리당 김 무성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30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총회에 참석한 뒤 체코, 헝가리 등 중부 유럽 4개국 정상과 회담을 할 예정이다.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하루 앞두고 이뤄진 여야 간 협상에서 해외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노동 개혁5법 처리 등을 직접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협상이 진행되는 내내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 석이 국회에 상주하면서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했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2일 현기환 정무수석이 국회에서 여야 협상 과정을 챙긴 것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파리에서 현 수석을 통해 노동개혁법안의 연내 처리 등에 대해 직접 챙긴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또다른 핵심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오죽 답답했으면 파리에서 전화를 했겠느냐"며 박 대통령이 국회 의 예산안 및 법안 처리 협상 내용을 주문했음을 시사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전날 여야 원내지도부 간 협상이 시작되기 전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과 현 수석이 잇따라 국회를 방문하면서 감지됐다. 최경환 부총리는 1일 오전 11시경 국회를 방문해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만나 예산안과 함께 연계 처리될 법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를 만난 최 부총리는 이날 오후 3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까지 참석하는 긴급예산안 당정회의를 개최했다. 김무성 대표는 여기서 "노동개혁 5법 등 시급한 민생법안과 예산안을 연계하겠다"는 돌발발언을 하고 최 부총리는 여야 간 법안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예산안 수정작업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선언하며 협 상에서 강공으로 돌아섰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법안과 예산안을 연계하지 않기로 했던 지난달 30일 약속을 파기했다"며 반발, 협상이 일시 중단되기도 했다.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주말 여야 간 법안 합의는 이미 다 끝났다. 합의서가 거의 다

8 나왔다"며 노동개혁5법은 여야 지도부 간 논의에서 제외됐던 사안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새누리당이 노동5법-예산안 연계 '폭탄'을 새정치민주연합 측에 던진 후 이번엔 청와대에서 현기환 정무수석이 국회에 와 협상 현장을 지켰다. 현 수석은 여야 원내지도부가 자정을 넘어 마라톤 협상을 이어가는 동안에도 국회를 떠나지 않고 최종 합의 결과까지 지켜봤다.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새누리 당 원내지도부가 현 수석이 머무는 회의실을 오가는 장면이 목격돼 현 수석과 여야 협상 내용에 대 한 의견을 교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새누리당은 현 수석의 방문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며 여야 협상 내용을 청와대 측과 논의 한 사실도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립서비스 국회' 발언의 후폭풍 아 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박 대통령은 지난 24일 국무회의에서 "맨날 앉아서 립서비스만 하고, 경제 걱정만 하고, 민생이 어렵 다고 하고, 자기 할일은 안하고, 이건 말이 안 된다. 위선이라고 생각한다"며 국회를 강하게 질타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정부가 여당인 새누리당이 야당과의 협상에서 개혁 과제들을 관철시키도록 압박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최재천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은 "절충안이 나왔는데 새누리당에서 또 어디에 결재를 받는 것 같 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원 원내대표는 야당과 협상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와 정부가 협상 내용에 만족했느냐는 질 문에 "그건 아직 잘 모르겠다"며 "우리가 열과 성을 다했으니까 "라며 말을 아꼈다.

9 매일노동뉴스 / (수) 한국노총 휴일 연장근로 중복수당 미지급, 장시간 노동 조장 30일 성명 내고 새누리당 근로기준법 개정안 반대 뜻 밝혀 한국노총은 1일 현행 근로기준법상 주당 노동시간은 40시간 이라며 주 40시간을 초과해 휴일근로 를 할 때 100%의 가산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주 40시간을 초과하는 휴일근로라도 50% 의 가산수당만 지급하도록 규정한 새누리당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반대한다는 뜻이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최근 한국노동사회연구소가 연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노 동자 연간 노동시간은 2천285시간에 달한다 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길 뿐만 아니라 가장 짧은 독일(1천371시간)보다 914시간(하루 8시간 기준 114일) 더 일하는 셈 이라고 지 적했다. 한국노총은 우리나라의 장시간 노동은 고용노동부의 잘못된 행정해석에서 비롯됐다 고 비판했다. 근 로기준법은 주당 노동시간을 40시간으로 제한하고 있다. 노사 간 합의를 통해 주당 12시간 동안 연 장근로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그러나 노동부가 휴일근로(토 일 8시간씩 16시간)는 연장근로(12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행정해석 을 내리면서 주당 최대 68시간(주 40시간+연장 12시간+휴일 16시간)의 장시간 노동이 가능해졌다 는 설명이다. 새누리당도 이런 문제점을 인정해 주당 노동시간을 최대 52시간(주 40시간+연장 12시간)으로 줄이 기로 했다. 다만 주당 8시간의 특별연장근로를 4년간 한시적으로 인정해 사실상 주 60시간제라는 비 판을 받고 있다. 한국노총은 특히 휴일 연장근로 가산수당을 문제 삼고 있다. 법원은 휴일에 연장근로를 할 경우 통상 임금의 100%(휴일 50%+연장 50%)를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이런 경우에도 50% 만 지급하도록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내놓았다. 강훈중 대변인은 휴일 연장근로 중복수당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것은 사용자에게 가산수당 지급의무 를 부여해 장시간 노동을 억제하겠다는 근로기준법(56조) 취지에 반하는 내용 이라며 정부 여당이 장시간 노동을 조장하는 것과 다름없다 고 잘라 말했다.

10 매일노동뉴스 / (수) 임금피크제 근로시간단축으로 임금감소시 정부 지원 확대 고용보험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일 가정 양립 지원제도 신설 강화 내년 정년 60세 의무화를 앞두고 임금피크제를 적용받거나 노동시간을 단축해 임금이 감소한 장년층 에 대한 정부 지원이 확대된다. 기업이 일 가정 양립을 위해 유연근무제를 시행해도 정부가 지원금을 준다. 정부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고용보험법 시행령 개정안 을 의결했다. 임금피크제로 10%만 삭감돼도 1천80만원 지급 정부는 정년이 60세 이상인 사업장에서 18개월 이상 계속 일한 55세 이상 노동자를 대상으로 임금 을 10% 이상 감액하는 임금피크제를 시행하면 임금을 지원한다. 해당 노동자에게 연간 최대 1천80 만원을 지급한다. 이달부터 2018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현재도 임금피크제를 적용받아 임금이 줄어든 노동자를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가 있다. 기존 제도는 노동자 정년이 연장될 경우 임금피크제 적용 연차별로 임금이 10%(1년차) 15%(2년차) 20%(3년차) 감소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이달부터 시행하는 새 제도는 10%만 줄어도 지원하는 쪽으로 완화됐다. 종전 제도의 경우 300인 이 상 사업장과 공공기관은 올해 말까지, 300인 미만 사업장은 내년 말까지만 시행된다. 18개월 이상 계속 근무한 50세 이상 노동자의 주당 소정근로시간이 32시간 이하로 줄어들 경우 최 대 2년간 노동자에게 감소한 임금의 절반을 1천80만원 한도에서 지원한다. 사용자에게는 노동자 1인 당 월 30만원의 간접노무비를 지원한다. 이전에도 근로시간단축 지원금 제도가 있었는데 임금피크제와 함께 시행할 때에만 적용됐다. 앞으로는 임금피크제와 근로시간단축을 동시에 실시하는 경우에는 하나만 선택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임금피크제나 근로시간단축으로 청년을 새로 고용한 사업주에게 최 대 2년간 연 540만~1천80만원을 지급하는 세대간 상생지원금의 근거도 마련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사업장은 주로 공공 금융 대기업 이 라며 지원금을 고용보험기금에서 사용하는 것은 절박한 실업자에게 돌아가야 할 돈을 멀쩡하게 잘 나가는 대기업이나 공기업에게 지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라고 비판했다. 유연근무제 하면 1인당 최대 30만원 지원 유연근무제나 재택 원격근무제도를 시행하는 사용자에게 노동자 1인당 20만~30만원을 전체 노동자 의 5~10% 내에서 최대 1년간 지원하는 제도는 내년부터 시행된다. 부모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할 때 두 번째 사용한 사람에 대한 육아휴직급여 상향(통상임금의 40% 100%) 지급기간이 1개월에서 3개월로 늘어난다. 직장어린이집 인건비 운영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주단체 선정기준은 까다로워진다. 노동부는 최

11 대 500인 이하 규모의 중소기업을 우선지원 대상기업으로 선정해 직장어린이집 운영비 인건비를 지 원하고 있다. 우선지원 대상기업이 50% 이상 포함된 공동직장어린이집의 경우 공동운영에 참가하는 대기업도 같은 지원을 받는다. 그런데 중소기업 노동자 자녀보다 대기업 노동자 자녀를 더 많이 보육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노 동부 관계자는 실제 대기업 한 곳과 우선지원 대상기업 한 곳이 공동설치한 어린이집에서 대기업 근로자 아동은 37명, 우선지원 대상기업 아동은 3명만 보육하면서 지원금을 받은 사례가 있다 고 설 명했다. 이에 따라 노동부는 우선지원 대상기업 소속 노동자의 자녀가 보육아동수의 50%에 미치지 못하면 대기업 노동자 자녀에게는 운영비를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노동부는 피보험자격 취득 상실신고를 하지 않은 사업주에 대한 과태료를 단순 지연신고와 거짓신고 로 나눠 부과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안도 마련했다.

12 매일노동뉴스 / (수) [판례리뷰] 조합원총회 규약 위반 단체협약 체결에 책임 물은 최초 사례 1. 사건의 개요 가. 케이티(KT) 노동조합의 규약에서는 아래와 같이 조합 위원장은 조합원총회의 의결을 거쳐 임금 협약과 단체협약을 체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규약 제21조(의결사항) 조합원총회의 의결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4. 임금협약 및 단체협약 체결에 관한 사항 규약 제61조(단체교섭) 1 본 조합은 단체교섭의 당사자이며, 본 조합이 교섭대표 노조가 되는 경우 위원장은 단체교섭 및 체결권은 있으나 조합원총회의 의결을 거친 후 체결하여야 한다. 나. 케이티 노동조합은 조합원총회를 거치지 않고 2014년 4월8일 사용자와 일부 사업 분야 폐지, 특별 명예퇴직, 2015년 1월1일자로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는 노사합의를 체결했다. 2015년 2월24일 정년제 임 금피크제 등의 구체적 시행방안에 관한 노사합의를 했다. 다. 이에 조합원 226명은 케이티 노동조합이 규약을 위반해 조합원총회 의결 없이 임금피크제 등에 관 해 노사합의를 체결했다는 이유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서울중앙지방법원 2014가합35452 손 해배상 등 사건). 2. 대상 판결의 판단 가. 이 사건 규약 제21조 등은 조합원들의 의사를 반영하고 대표자의 단체협약 체결 업무 수행 등에 대 한 적절한 통제를 위해 노동조합 대표자의 단체협약 체결권한의 행사를 절차적으로 제한하는 규정으로 서 이를 무효라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피고 노동조합의 위원장이 조합원총회를 거치지 않고 이 사건 각 노사합의를 체결한 것은 이 사건 규약을 위반한 행위로 평가된다. 나. 단체협약 체결 전 총회를 통해 조합원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도록 한 규약 등이 유효하다고 해 석되는 이상 노동조합 대표자가 이 같은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만연히 사용자와의 단체협약 체결에 나 아갔다면, 이 같은 행위는 원칙적으로 조합의 의사형성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조합원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불법행위에 해당한다고 봄이 상당하다. 따라서 노동조합 대표자는 이로 인해 조합원들이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다. 따라서 피고 노동조합 위원장 위원장을 대리해 노사합의서에 서명한 사업지원실장은 공동으로 정신 적 손해 발생에 따른 위자료로 원고들에게 각 20만원 내지 30만원을 배상할 의무가 있다. 3. 평석 가. 쟁점의 정리 노조법 제29조1항은 노동조합의 대표자는 그 노동조합 또는 조합원을 위해 사용자나 사용자단체와 교 섭하고 단체협약을 체결할 권리를 가진다 고 규정하고 있다. 한편 노동조합의 규약에서는 임금협약이나 단체협약 체결시 조합원총회의 동의를 얻도록 규정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 노동조합 대표자 가 규약에서 정한 조합원 투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임의로 단체협약을 체결한 경우 1 그 단체협약이 유효한지 2 규약을 위반한 노동조합 대표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문제가 된다.

13 나. 조합원총회 인준투표의 유효성 대법원은 규약으로 정한 조합원총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고 노동조합 대표자가 임의로 단체협약을 체결 한 경우에도 유효하다고 본다. 즉 대법원은 노동조합 대표자 또는 수임자가 단체교섭의 결과에 따라 사 용자와 단체협약의 내용을 합의한 후 다시 협약안의 가부에 관해 조합원총회 의결을 거쳐야만 한다는 것은 대표자 또는 수임자의 단체협약 체결권한을 전면적 포괄적으로 제한함으로써 사실상 단체협약 체 결권한을 형해화하는 것이어서 허용될 수 없다고 한다(대법원 선고 91누12257 판결 참 조). 그러나 이 같은 대법원 판례의 해석이 그대로 유지되면 조합원들은 앞으로 2년 이상 자신의 임금과 복 지를 좌우하는 단체교섭 최종안에 대해 의견개진의 기회를 박탈당하고, 조합민주주의는 화석화된 문자 로 형해화할 우려가 있다. 노동조합 대표자의 권리는 신성불가침의 권리가 아니다. 사용자에게 사전에 고지된 규약을 통해 합리적 제한을 하는 것은 법리상 가능하고 "조합의 주요 결정과 집행은 조합원 의 사에 따라야 한다"는 조합민주주의 원칙에도 부합한다. 주식회사에서도 이사회 결의나 정관으로 대표이 사의 대표권을 제한할 수 있고(상법 제389조3항, 제209조2항), 노조법에서도 단체협약에 관한 사항은 총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노조법 제16조1항3호). 따라서 규약상 조합원총회 인준투표 조항의 유효성을 부정하는 것은 법적 근거도, 논리적 필연성도 없다. 다. 규약 위반에 따른 손해배상책임 현재 대법원 판례에 의하면 규약에서 정한 조합원총회를 거치지 않고 노동조합 대표자가 임의로 단체협 약을 체결하더라도 그 효력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다만 노동조합 대표자의 규약 위반에 따른 책임이 면 제되는 것은 아니다. 단체협약 체결 전 총회를 통해 조합원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도록 한 규약은 유효하다고 해석되고, 노조법 제16조1항3호에서도 단체협약에 관한 사항은 조합원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건의 경우 노동조합과 대표자는 1 사업부서 폐지 2 특별명예퇴 직 3 임금피크제 도입 4 복지제도 축소 등 조합원들의 근로조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한 단체협약을 체결하면서도 사전에 조합원들의 의사를 수렴하지 않았다. "조합원총회의 의결을 거쳐 단체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규약을 위반한 것이다. 대상판결은 노동조합 운영의 민주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노동조합법 등에서 마련된 조합원총회 관련 규 정의 형해화 내지 사문화를 막고 조합 내 소수 조합원들의 절차적 참여권을 실효성 있게 보장하기 위해 서라도, 이 같은 절차 위반행위에 대한 민사적 책임은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다 고 판시하면서 조합과 대표자의 공동불법행위책임을 인정했다. 노동조합의 대표자가 규약에서 정한 조합원총회의 의결 을 거치지 않고 임의로 단체협약을 체결한 경우 조합원들에 대해 규약 위반에 따른 손해배상책임을 부 담한다는 점을 확인한 최초의 선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대상판결의 취지에 의하면, 최근 현안으로 떠오른 임금피크제 등 조합원들의 근로조건과 권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해 단체협약을 체결할 경우 사전에 조합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하고, 이러한 절차를 위반할 경우 조합과 대표자는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할 수 있다. 4. 결론 이번 판결은 노동조합과 대표자는 규약을 준수해 단체협약을 체결할 의무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점 에서 의미가 있다. 다만 조합민주주의 차원에서 조합원총회 인준투표의 유효성을 부정하는 현재 대법원 판례의 문제점은 여전히 미완의 쟁점으로 남아 있다.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2. 불법파견에 고의가 있었는지 피고인들이 적어도 미필적으로나마 GM대우와 협력업체들 사이에서 행하여진 근로관계가 파견근 로자보호법에 반하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보인다(2심 판결문에서는 GM대우와 협력업체들이 불법 파견의 소지를 없애기 위한 일환으로 도급비 지급규정을

2. 불법파견에 고의가 있었는지 피고인들이 적어도 미필적으로나마 GM대우와 협력업체들 사이에서 행하여진 근로관계가 파견근 로자보호법에 반하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보인다(2심 판결문에서는 GM대우와 협력업체들이 불법 파견의 소지를 없애기 위한 일환으로 도급비 지급규정을 법무법인(유) Laborlaw 이슈판례 1 사내생산 도급에서 원청과 비혼재작업 했어도 원청지휘 받았다면 불법파견 대법 2013. 2. 28. 선고 2011도34 판결 대법원은 2013. 2. 28. GM대우자동차의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GM대우의 전 사장과 같은 협의로 재판을 받은 협력업체 대표 6명에게 유죄를 인정하여 벌금을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ÁÖ5Àϱٹ«Á¦Á¶»ç(03).hwp

ÁÖ5Àϱٹ«Á¦Á¶»ç(03).hwp 51 49 47 49.3 44 48.9 56.5 71.7 48.4 84.6 46.1 50 105.8 110 100 90 48.3 70 50 45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30 ( ) ( ) 15.9% 15.3% 16.4% 14.7% 14.5% 11.9% 14.8% 1. 귀사의 현재 토요일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휴일.hwp

휴일.hwp .smcinfo.co.kr 1. 휴일의 의의 휴일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 명령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날로서 심신의 피로 회복과 노동력 능률제고와 문화생활을 향상하기 위하여 보장되는 제도이다. 2. 휴일의 종류 (1) 법정휴일 가. 의의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은 최소한의 휴일을 규정하고 있는데 이를 법정휴일이라 고 한다. 근로기준법에서 정하고 있는 주휴일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기사스크랩 (160118).hwp

기사스크랩 (160118).hwp 이데일리 / 2016.01.17(일) 노동법 수정제안에도 '제자리'.. 朴 대통령, 다시 돌직구? 1월 임시국회가 9일간 공전만을 거듭하고 있다. 기간제법은 중장기로 검토하겠다 며 노동개혁 승부 수 를 던진 박근혜 대통령이 다시 국회를 향해 돌직구 모드 를 이어갈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18일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을 시작으로 20일 청년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µ¿ºÎ°æ¿µÀÚ-6¿ùÈ£ 8È£š

µ¿ºÎ°æ¿µÀÚ-6¿ùÈ£8È£š 2013년 6월호 (통권 제 148호) 경총 국립서울현충원 국립서울현충원 상생의 노사문화정착과 일자리창출로 기업경쟁력 강화 경북동부경영자협회 East Local of Kyongbuk Employer s Association 노동부 및 지역 기관단체 소식 업대표 및 임원이 참석했다. 서비스업종의 단체급식 현장별 위험성 평가 표준모델을 개발해 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목 차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Ⅰ. 경제활력강화 1 청년일자리창출지원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1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2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3 -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표 0. 응답자특성 성별연령별권역별직업별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 (700) 100.0 남자 (345) 49.3 여자 (355) 50.7 19~29세 (127) 18.1 30대 (136) 19.4 40대 (151) 21.6 50대 (138)

More information

이날고용노동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잠정합의된근로기준법개정안의내용은아래와같다고알려졌습 니다. < 근로기준법개정안 > 제 2 조제 1 항에제 9 호를다음과같이신설한다 주 란휴일을포함한 7 일을말한다. 부칙제1조 ( 시행일 ) 이법은공포후즉시시행한다. 제2조 ( 연장근

이날고용노동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잠정합의된근로기준법개정안의내용은아래와같다고알려졌습 니다. < 근로기준법개정안 > 제 2 조제 1 항에제 9 호를다음과같이신설한다 주 란휴일을포함한 7 일을말한다. 부칙제1조 ( 시행일 ) 이법은공포후즉시시행한다. 제2조 ( 연장근 [ 노동법이슈분석 ] 근로시간단축문제의법적쟁점 변호사김도형 T. 02-3019-2894 / E. dhkim@onelawpartners.com 1. 국회에서진행된입법논의의경과 현행근로기준법은법정근로시간을 1 일 8 시간, 1 주일 40 시간으로정해놓고, 이법정근로시간을초과 하는연장근로는당사자간의합의를요건으로 1 주일에 12 시간까지만허용하고있으며, 이를위반한

More information

23기전문가브로셔2.indd

23기전문가브로셔2.indd 기업 내 노동법 노무관리 핵심인재 양성 프로그램 제23기 노동법 노무 관리 전문가 과정 하반기 노동현안 및 2015년 노사관계 전망과 대책 중심! 교육일정 2014년 10월 14일(화)~12월 2일(화) [주1회, 매주 화요일,, 총 8주간 진행] 교육비용 회원사 및 2인 이상 : 1,420,000원(1인) / 비회원사 : 1,700,000원(1인) 워크숍(1박

More information

[웹용]24기 전문가브로셔.indd

[웹용]24기 전문가브로셔.indd 기업 내 노동법 노무관리 핵심인재 양성 프로그램 노동법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제24기 노동법 노무관리 전문가 과정 2016년 5월 24일(화)~7월 12일(화) [주1회, 매주 화요일, 오후 1시~6시, 총 8주간 진행] 회원사 및 2인 이상 : 1,200,000원(1인) / 비회원사 : 1,500,000원(1인) 환급비용 : 대기업 204,192원(1,000인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5 경 제 2018년 10월 26일 금요일 김동연 공기업 채용비리 지위고하 막론하고 엄벌 제식구 봐주기 땐 책임자도 문책 2단계 민간투자 규모 4조 원+α 정부가 내놓은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가이 드라인에 친인척 채용 금지 조항이 없는 데 대해선 친인척 비리 채용은 당연히 있 반도체 年 수출 1000억달러 돌파 세계 최초 으면 안 되는 일로 적시하지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AB4BFF8B0A3C8A3BBE7C8B820B0ADC0C7BEC85F31323036205BC8A3C8AF20B8F0B5E55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AB4BFF8B0A3C8A3BBE7C8B820B0ADC0C7BEC85F31323036205BC8A3C8AF20B8F0B5E55D> Ⅰ Ⅱ Ⅲ Ⅳ 우리나라 근로시간제도의 변화 교대제 근로의 이해 유연근로제 일 가정 양립을 위한 다양한 제도 (모성보호)와 최근 동향 Ⅰ 우리나라 근로시간제도의 변화 1.개관 1953년 제정된 근로기준법은 법정 근로기준시간을 정한 후 당사자 합의를 요건으로 일정한 한도내에서 연장근로를 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제도 명시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1일 8시간,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약 i i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iii iv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 v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ii 제1장 서 론 1 2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3 4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5 6 비정규근로의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P2에게 190,891 원, 원고 P3에게 321,287 원, 원고 P4에게 233,031 원, 원고 P5에게 155,257 원, 원고 P6에게 355,308 원, 원고 P7에게 478,826원및각이에대하여이사 건소장부본송달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연 20% 의비율로계산한돈

P2에게 190,891 원, 원고 P3에게 321,287 원, 원고 P4에게 233,031 원, 원고 P5에게 155,257 원, 원고 P6에게 355,308 원, 원고 P7에게 478,826원및각이에대하여이사 건소장부본송달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연 20% 의비율로계산한돈 사건 2008나13392 임금 원고, 항소인 1. P1 정모 (53 년생, 남) 외 7인 원고들소송대리인변호사안병희 피고, 피항소인주식회사 XX중공업 소송대리인법무법인화우 담당변호사박찬근 제 1 심판결부산지방법원 2008. 7. 8. 선고 2007가소175029 판결 변론종결 2008. 12. 11. 판결선고 2009. 1. 8. 1. 원고들의항소를모두기각한다.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신용카드운명은

신용카드운명은 7 30 이후 ['7.30 이후'①]현안법안 표류 정기국회 부담 커져 선거 끝나니 국회 하한기 선거 정쟁에 뒷전된 입법 머니투데이 진상현 기자 7.30 재보선이 마무리됐지만 국회의 본격적인 입법 활동은 정기국회 때나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세월호 특별법 외에 다른 법안 논의가 사실상 이뤄지지 않는데다 일부 상임위는 법안소위 구성도 못하고 있는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전문인력고용지원 경력 자격 학력요건을만족하는근로자를고용하여 3 개월이상고용유지 우선지원대상 60 만원 720 만원 대규모 30 만원 360 만원 고용촉진장려금지원 고용노동부장관이지정하는취업지원프로그램 ( 취업성공패키지등 ) 을이수 * 하고직업안정기관등에구직등록한실업자를

전문인력고용지원 경력 자격 학력요건을만족하는근로자를고용하여 3 개월이상고용유지 우선지원대상 60 만원 720 만원 대규모 30 만원 360 만원 고용촉진장려금지원 고용노동부장관이지정하는취업지원프로그램 ( 취업성공패키지등 ) 을이수 * 하고직업안정기관등에구직등록한실업자를 01. 고용장려금지원요건및지원수준 구분지원요건지원수준 [ 인건비 ] 증가근로자수 1 인당 고용창출장려금 일자리함께하기지원 시간선택제고용지원 ➊ 교대제도입확대, ➋ 실근로시간단축제, ➌ 일자리순환제도입으로월평균근로자수증가 * 제도도입다음달부터 3 개월마다제도도입직전 3 개월의월평균근로자수보다증가하여야함 아래요건을만족하는시간선택제근로자신규채용 ❶ 무기계약 ❷ 최저임금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2013. 3..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Ⅰ. 목적 1 Ⅱ. 기본지침 1 Ⅲ. 일반지침 1 Ⅳ. 과목별지침 5 Ⅴ. 분임기관이행사항 14 Ⅵ. 지출결의서참고사항 16 Ⅶ. 행정사항 18 Ⅷ. 참고자료 19 1. 국립대학 ( 교 ) 비국고회계관리규정 20 2. 창원대학교기성회규약 41 3. 2013학년도기성회회계예산편성지침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2013 요구와 과제_ 편집 최종_0318.hwp

2013 요구와 과제_ 편집 최종_0318.hwp 3 4 제1장 2013년 민주노총 제도개선 요구안 7 Ⅰ. 상시적 구조조정 및 정리해고 저지, 좋은 일자리 보장 1. 일방적 정리해고 금지 및 경영상 이유로 인한 해고 규제 강화 8p / 2. 탄력근무 제 도입 반대 9p / 3. 기업구조조정촉진법 폐지와 통합도산법 등 기업회생제도 전면 재개정 11p / 4. 고용안정 강화를 위한 법제도 개혁 12p / 5.

More information

2013다16619(비실명).hwp

2013다16619(비실명).hwp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다16619 손해배상(기) 2013다16626(병합) 손해배상(기) 원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별지 원고 명단 기재와 같다.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이산 담당변호사 유충권 피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외 9인 피고 1 내지 10의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헌 담당변호사 최경준 외 3인 피고, 상고인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발 간 사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연구 총서 C ontents 서 문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2장 정보제공의무 제2장 정보제공의무 프랜차이즈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취준생을 위한 시사상식_6월 1주차

취준생을 위한 시사상식_6월 1주차 [취준생을 위한 시사상식] 6월 1주차 1. 미국이 지난 2월 시행한 대북제재법 후속 조치로 북한을 이것 으로 지정했습니다. 이번 조 치에 따라 북한은 미국과의 금융거래가 전면 금지되는 것은 물론이고 중국 등 제3국의 금융기 관도 북한과의 거래를 제한받게 되는데요. 이것 은 무엇일까요? 1 테러지원국 2 환율관찰대상국 3 세컨더리 보이콧 4 주요 자금세탁 우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41217 이슈브리핑 2014-31호(최근노동시장개혁방향에대한검토).hwp

141217 이슈브리핑 2014-31호(최근노동시장개혁방향에대한검토).hwp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2014-31호 2014년 12월 17일 발행처 민주정책연구원 발행인 민병두 www.idp.or.kr 최근 노동시장 개혁방향 에 대한 검토 고영국(정책연구실 연구위원) 박근혜정부는 노동시장 경직성 해소를 위해 정리해고 요건 완화, 중규직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노동시장 개혁방안 을 제시하였음. 노동시장 유연화를 통한 구조개혁을 목표로 정부는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방송통신융합시장에서의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2010. 6. 29(화), KISDI 지 성 우(단국대 법학과) C a u t i o n 여기에서 주장된 의견은 발표자의 개인적 견해에 불과하며 특정 기관의 공식적인 견해와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목차 1 대안식 분쟁해결제도 개관 2 현행법상 방송통신 분쟁해결제도의 문제점 3 방방 방송통신분쟁해결 제도의 발전방향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 통상임금에 속하는지 여부는 그 임금이 소정근로의 대가 로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금품으로서 정기적 일률적 고정적 으로 지급되는 것인지를 기준으로 그 객관적인 성질에 따라 판단하여야 함 그러나 1년여가 지난 지금도 개별 기업에서 관련 소송은 계속되고 있음. 위 전원합의체

- 통상임금에 속하는지 여부는 그 임금이 소정근로의 대가 로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금품으로서 정기적 일률적 고정적 으로 지급되는 것인지를 기준으로 그 객관적인 성질에 따라 판단하여야 함 그러나 1년여가 지난 지금도 개별 기업에서 관련 소송은 계속되고 있음. 위 전원합의체 2015-05-20 김선우 /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원 변호사 (ksw@keri.org) 통상임금을 둘러싼 혼란은 2013.12.18. 전원합의체 판결로 상당부분 진정되었지 만 하급심에서는 여전히 새로운 쟁점을 야기하며 소송전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는 사법부를 통한 통상임금 문제 해결의 한계를 보여준다. 2015.4. 노사정의 노동시 장 구조개선 대타협도 최종적으로

More information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 Proxy Report 동부제철 [016380, KOSPI] 정기주주총회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CENTER FOR GOOD CORPORATE GOVERNANCE 2015-03-23 T : 02-587-9730 / F : 02-587-9731 / E : cgcg@cgcg.or.kr 일시 및 장소 2015년 3월 27일 (금) 오전 9시 30분 서울시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3

3 한국 내 존재한 위안부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한국 내 기지촌 미군 위안부 국가배상청구소송 의 성과 및 쟁점을 살펴보며 숨겨왔던 역사의 진실 토론하고 정부의 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다. 3 4 5 3 4 6 9 31 45 61 65 6 7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More information

사회복지관운영안내 3 목 차 4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Ⅰ. 기본방향 5 6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Ⅱ. 사회복지관운영 7 04 05 06 07 08 370 391 397 407 410 8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9 10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11 12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More information

26 건설 2015년 10월 18일 (일요일) 제443호 건설업계논란 소규모복합공사 임시봉합 소규모복합공사금액범위확정 종합건설업계와 전문건설업계가 첨예하게 대립해 온 소규모 복합공 사의 금액 적용범위가 4억원 미만으로 확정됐다. 당초 3억원이던 것 이 다음 달 초부터 4억원으로 늘어나게 된 것. 소규모 복합공사란 2개 이상의 전문공사로 구성되지만 종합적인 계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경제 이슈 분석 경제이슈분석 2015-9호 2015년 10월 13일 유능한경제정당위원회/ 민주정책연구원 국민경제연구센터 국민이 원하는 우리 당의 청년희망종합대책 - 청년문제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 김정훈 연구위원(사회학 박사) 지난 10월 11일, 신규청년일자리 71.8만개 창출, 쉐어하우스형 공공임대주택 5만호 공 급, 청년경제기본법 제정 등을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Çʸ§-¾÷¹«Æí¶÷.hwp.hwp

Çʸ§-¾÷¹«Æí¶÷.hwp.hwp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업무편람 2004 부 패 방 지 위 원 회 편람이용안내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 - 1 - 1. 제도개요 가. 제도의의 나. 법적근거 - 3 - 2. 적용대상공직자 및 부패행위의 정의 가. 공공기관(부패방지법 제2조제1호) - 4 - 나. 공직자(부패방지법 제2조제2호) - 5 - - 6 - 다. 부패행위(부패방지법 제2조제3호)

More information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 울 고 등 법 원 제 1 행 정 부 판 결 사 건 2014누64157 행정처분 취소 원고, 항소인 1. 2. 피고, 피항소인 제 1 심 판 결 수원지방법원 2014. 9. 3. 선고 2013구합15645 판결 변 론 종 결 2015. 3. 3. 판 결 선 고 2015. 3. 17. 주 문 1. 제1심 판결을 취소한다. 2. 피고가 (1) 2013. 8.

More information

<B0E6B8AE2E687770>

<B0E6B8AE2E687770> 급여관리 01 회사에서 지급하는 주요급여항목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지급하는 급여의 항목에는 기본급과 상여금 및 수당과 기타 근로의 대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본급 기본급은 근로자의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기본적 임금항목이며 본봉( 本 俸 ) 또 는 본급( 本 給 )이라고도 하는데, 특수사정에 의해 지급되는 수당( 手 當 )에 대응 하는 말이다. 기본급은 본인급

More information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부 산 지 방 법 원 제 7 민 사 부 판 결 사 건 2012가합13326 회장직위해제결의 등 무효확인 원 고 A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A' 피 고 B 대표자 회장 B'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B'' 변 론 종 결 2013. 3. 8. 판 결 선 고 2013. 3. 29. 주 문 1. 피고의 2012. 5. 24.자 원고에 대한 회장직위해제 결의 및 2012. 6.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주간의정동향 2014-제30호.hwp

주간의정동향 2014-제30호.hwp 週 間 議 政 動 向 한국경영자총협회 기획홍보본부 2014. 8. 11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88 경총회관 기획의정팀 Tel. : 02-3270-7342/7350 (우: 121-726) Fax. : 02-3270-7387 2014-30 (8월 11일) 총 7 쪽 본 내용은 회원사 내부 자료로만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공인노무사 2 차강의노동법 1 -- 학습보충자료 (5-8 회차 ) -- 담당교수 : 전시춘 [1]-[2] 1주 40시간제 / 근로시간 1. 강제적용대상이아닌사업장에서 1주 40시간제를도입하는절차는? 2. 1주 40시간제를시행하면휴가제도는어떻게변경되는가? 3. 1주 40

공인노무사 2 차강의노동법 1 -- 학습보충자료 (5-8 회차 ) -- 담당교수 : 전시춘 [1]-[2] 1주 40시간제 / 근로시간 1. 강제적용대상이아닌사업장에서 1주 40시간제를도입하는절차는? 2. 1주 40시간제를시행하면휴가제도는어떻게변경되는가? 3. 1주 40 공인노무사 2 차강의노동법 1 -- 학습보충자료 (5-8 회차 ) -- 담당교수 : 전시춘 [1]-[2] 1주 40시간제 / 근로시간 1. 강제적용대상이아닌사업장에서 1주 40시간제를도입하는절차는? 2. 1주 40시간제를시행하면휴가제도는어떻게변경되는가? 3. 1주 40시간제도입으로인하여임금수준이저하되는경우에사용자는임금수준을보존하여야하는가? 4. 시업시각전에

More information

가. 근로기준법제50조제1, 2항은 1주간의근로시간은휴게시간을제외하고 40시간을초과할수없고, 1일의근로시간은휴게시간을제외하고 8시간을초과할수없다고정하고있다. 같은조제3항은제1, 2항에따른근로시간을산정함에있어작업을위하여근로자가사용자의지휘 감독아래에있는대기시간등은근로시간으

가. 근로기준법제50조제1, 2항은 1주간의근로시간은휴게시간을제외하고 40시간을초과할수없고, 1일의근로시간은휴게시간을제외하고 8시간을초과할수없다고정하고있다. 같은조제3항은제1, 2항에따른근로시간을산정함에있어작업을위하여근로자가사용자의지휘 감독아래에있는대기시간등은근로시간으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건 2013다60807 임금등원고, 피상고인별지원고명단기재와같다. 소송대리인법무법인삼일담당변호사최봉태외 3인 피고, 상고인 주식회사코리아와이드포항 소송대리인변호사김인수 원심판결 대구고등법원 2013. 6. 27. 선고 2011 나 3856 판결 판결선고 2018. 7. 12. 주 문 원심판결중피고패소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대구고등법원에환송한다.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정기공채기간 2014. 4. 1 ~ 4. 30 주 최 주 관 청년일자리지원센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GUIDE BOOK 2 / 3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2016-15호 2016년 6월 20일 발행처 민주정책연구원 발행인 민병두 www.idp.or.kr 경제민주화를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 제고 방안 정상희 부연구위원 이번 20대 총선의 최대 화두는 침체에 빠진 우리 경제의 회복이라고 할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서 는 경제민주화를 바탕으로 한 선순환 구조의 시장 형성은 필수적이며 불공정하고

More information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2003년 가을호 5.0 4.0 3.0 2.0 1.0 (%) 2.6 2.8 2.4 1.2 주택매매가격 0.8 주택전세가격 1.6 0.4 0.0-1.0-2.0-0.1-0.6-0.2-0.9 02.1 3 5 7 9 11 03.1 3 5 7 8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 (천호) 149 2001년 2002년 2003년 46 46

More information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상현고등학교 2 1 28 유 훈 2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6 24 정 찬 3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8 3 김 헌 4 [1]2018개방실험-학생2기[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특집 한국스포츠산업의 전망과 과제 Special Theme 스포츠산업의 변신은 경제발전, parse@snut.ac.kr..... 16 SPORT SCIENCE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라틴 아메리카 5% 아시아 19% 유럽 중동아프리카 35% 세계 스포츠 시장 지역별 수입 북미 41%

More information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관심정도...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9 [ 표 5] 민주통합당대통후보로가장적합한후보... 11 [ 표 6] 가상대결 : 박근혜 vs 문재인... 13 [ 표 7] 가상대결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노무관리가 왜 필요할까? 1.1 노무관리의 최근 경향 (1) 직원 인식의 강화 이의 제기 및 질문, 학습, 커뮤니티의 활성화 등 (2) 관련 정보 습득의 용이성 네이버 등 검색의 용이성, 언론 등을 통한 정보의 홍수 (3) 노동부 감독의 강화 수시적인 점검 및 감독, 노동부의 적극적인 홍보 (4) 이의 제기의 편리성 절차 용이 및 비용의 절감 (5) 전문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법률칼럼)

(법률칼럼) 노동칼럼 최저임금판결의최근동향과쟁점 ( 법무법인 ( 유 ) 지평이광선변호사, 구자형변호사 ) 1. 들어가며 최저임금관련사건은지난수년간꾸준히증가해왔습니다. 최저임금법위반사건형사판결은 2006년총 6건에불과하였으나, 2010년에는총 17건이었고 ( 이상고용노동부집계 ), 2015년에는형사공판사건제1심판결만 38건이었으며, 2016년에는형사공판사건제1심판결만 58건이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