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FACB1B8B0FAC1A62D37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FACB1B8B0FAC1A62D372E687770>"

Transcription

1 36 Ⅴ. 금리 시나리오 모델 1. 기초개념 가. 금리 기간구조 시장에서 거래되는 무이표 채권의 수익률을 계산해 보면 만기별로 채권은 다른 수익률을 가지는데 이렇게 지급불능 위험 및 세금 등 채권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중에서 모든 것은 다 똑같고 잔존만기만 다른 경우 만기까지의 기간과 채권의 수익률과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 채권수익률 의 금리 기간구조(Term Structure)라고 한다. 그리고 채권수익률의 기간구조 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수익률곡선(Yield Curve)이라고 부른다. 금리의 예측은 주가처럼 한 개의 값을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만기별로 금 리 예측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즉 수익률 곡선 전체가 어떻게 시간에 따라 변하게 될 것인가를 예측해야 한다. 이것은 수익률 곡선의 형태를 예측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수익률곡선은 각 시점별로 수익률과 일대일대응(One to One Correspondence)한다. 현재 시점의 수익률 곡선과 1년 후 시점의 수 익률 곡선은 다르기 마련이다. 수익률 곡선의 형태는 현재의 경제상황이나 미래의 경제상황 예측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동일한 수익률곡선 상의 위치가 시점에 따라 변화하게 되고 특정 미래시점의 금리 수준에 대한 현재 시점의 예측치와 1년 후의 예측치가 동일할 수는 없고 그래서 수익률 곡선의 형태도 각 시점별로 변화하게 된다. <그림 Ⅴ-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나 라 국고채 수익률 곡선에서도 한 달 동안에 큰 변화가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금리 기간구조는 채권시장에서 각 만기별로 기준금리의 성격을 가질 뿐만 아니라, 기업의 실물투자 결정이나 정부의 통화신용정책과 관련하여서도 중 요한 의미를 지닌다. 기업이 실물투자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안의 현금 흐름을 미래의 각 시점별로 추정하여 현재가치로 전환시키는 과정이 필요한 데, 이때 기간구조는 미래의 각 시점별 현금흐름에 적용되어야 할 할인율의 기준금리를 제공한다.

2 금리 시나리오 모델 37 <그림 Ⅴ-1> 국고채 Yield Curve 자료 : 한국채권평가원( 나. 금리 변동 요인 분석금리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금리의 수익률곡선은 랜덤하게 움직인다. 각각 만기에 서의 금리들은 랜덤하게 움직이는 확률변수로서 파악할 수 있는데, 서로 다 른 만기의 금리들은 서로 완전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모든 만기에 대한 금리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수는 없다. 따라서 보통 대표적 인 만기의 금리에 대해서 상관관계를 분석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 사용되어지 는 것이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이다. 이 분석을 통하여 금리 곡선 전체의 움직임을 지배하는 요소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Nun과 Webber는 1988년부터 1995년까지의 영국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하였다. 만기는 3개월, 6개월, 1년, 2, 3, 4, 5, 7, 그리고 10년의 swap rate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3개월, 6개월, 그리고 1년이 전체 변동성의 약 90%를 설 명하였다. 1994년부터 2000년까지의 미국 국채 만기 6개월, 1년, 2, 3, 5, 7, 그 리고 10년 자료를 가지고 똑같은 분석을 하였을 경우 처음 3가지 요소 즉 6 개월, 1년, 2년이 변동성의 97% 이상을 설명하였다. 따라서 전체 수익률곡선 (Yield Curve)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해서 정보의 손실이 거의 없이 변수의 갯수를 줄일 수가 있다.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변수의 수를 한 개로 해서 만든 금리 모델을 one-factor 모델이라 한다. 이 방법에서는 모든 만기의 금리가 완전한 상관관

3 38 계를 가진다는 가정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모든 만기의 금리가 완전한 상관 관계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는 two-factor 또는 multi-factor 모 델을 고려한다. 다. 금리 시나리오의 변동성 및 원칙 금리의 변동은 불규칙하게 변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랜덤변수를 이용하여 산출하지만 그러나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관찰되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 째, 금리는 평균회귀의 성질을 가진다는 것이다. 현재 시장의 금리가 장기금 리 또는 일반 시장에서 생각하는 평균적인 금리보다 큰 차이를 보일 경우 금 리는 평균값으로 회귀하는 성질을 가진다는 것이다. 둘째, 서로 다른 만기의 금리는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완전한 상관관계를 가지 는 것은 아니다. 금리 시나리오 모델링에서 one-factor 모델을 사용할 경우는 모든 만기는 완전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가정을 전제하고 있다. 셋째, 금리 는 음수가 될 수 없다. 최근 일본에서 일시적으로 음의 금리가 형성되었지만 일반적으로 금리는 음수가 될 수가 없다. 그러나 금리 시나리오의 사용 목적 에 따라서 음의 금리가 의미를 가진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음의 금리를 생성 하는 모델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모델로서는 Ho-Lee 모델이 음 의 금리를 생성시킨다. 넷째, 금리의 변동성은 금리의 수준에 비례한다. 높은 수준의 금리일 경우 그만큼 금리의 변동성은 커질 것이다. 과거 외환위기 당 시 급격한 금리의 변동을 통해서 실증되었다. 금리의 변동에 대한 이러한 4가지 특징을 바탕으로 금리 시나리오모델을 생성할 경우 다음과 같은 4가지 원칙을 지켜야만 한다. 첫째, 실제상황에서 발생가능한 모든 상황을 포함하여야 한다(Flexibility). 모델을 통해서 생성되 는 시나리오가 특정형태의 시나리오만을 생성한다면 시나리오를 통해서 다양 한 상황을 분석하려는 의도에 어긋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적절한 시간 내에 산출이 가능하도록 간단해야 한다.(Simplicity) 최근의 컴퓨터의 발전으로 시 간적으로 많이 개선되었지만 그러나 여전히 수백, 수천가지의 시나리오를 생 성할 경우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모델의 복잡성으로 인해서 산출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

4 금리 시나리오 모델 39 에 없을 것이다. 셋째, 시나리오 산출에 필요한 입력정보가 명확하여야 한 다.(Specification) 입력정보가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한다면 매번 시나리오 산 출을 위해서 데이터를 입력할 경우에 심한 편차를 보일 것이고 따라서 결과 에 신뢰성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넷째, 결과값은 현실적이어야 한 다.(Reality) 시나리오 생성모델을 통해서 산출되어진 시나리오들이 현실적으 로 불가능한 모습으로, 예를 들어 지나치게 높은 금리를 생성한다면 사용하 는데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라. 확률미분방정식 금리시나리오는 확률미분방정식(SDEs, Stochastic differential Equations)을 이용하여 모델링 되어진다. 따라서 금리 시나리오의 모델을 다루는데 있어서 중요한 개념인 순간금리 (short rate), 선도금리 (forward rate), 그리 고 채권가격 을 확률미분방정식의 측면에서 살펴보자. 여기에서는 모든 확률변수는 확률공간 ( Ω, F, P ) 에서 정의되어지고 를 이 확률공간에의 브라운(Brown)운동이라고 하자. 그 러면 순간금리, 선도금리 그리고 채권가격은 다음과 같은 확률미분방정식으 로 표현될 수 있다. 순간금리 : (수식 18) 선도금리 : (수식 19) 채권가격 : (수식 20) 마. 마팅게일 측도 앞에서 다룬 확률미분방정식은 확률측도 P에서 정의되어 졌다. 이 확률측 도 P에는 어떤 조건도 부가되지 않았다. 그러나 자산이나 파생상품의 가격 을 계산하기 위해서 시장에 차익거래가 없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 채권시장 이 무차익거래시장이라는 가정을 했을 때 모든 만기의 채권가격을 마팅게일 로 만들어 주는 확률측도 Q가 존재하는데 이를 위험중립확률측도(risk neutral masure) 또는 마팅게일 측도(martingale measure)라고 부른다. 금리

5 40 기간구조에서 차익거래가 없게 될 필요충분조건은 마팅게일 확률측도 Q가 존재하는 것이다. 확률측도 P에서 채권가격의 확률미분방정식은 (수식 20)에서 표현되었다. 이를 마팅게일 확률측도 Q에 대해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수식 21) 여기서 는 Q-브라운 운동이다. 또한 순간금리(short rate)도 확률측도 Q에 대해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수식 22) 역시 마찬가지로 는 Q-브라운 운동이다. Girsanov 정리에 의해서 주어진 확률측도 P의 브라운운동의 로부터 의 계수(추세부분, drift)를 조정하여 새로운 확률측도 Q에 대한 브라운 운 동 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새로운 확률측도 Q에 대해서 만기 를 갖는 채권의 가격 는 다음과 같은 미분방정식을 만족한다. (수식 23) 여기서 는 순간금리(short rate)의 확률미분방정식 (수식 18)로부터 나온다. 바. 위험가격 (Market Price of Risk) 만기 T를 갖는 무이표 채권의 가격 P(t, T )가 가격을 생각하는 시점 t, 채 권의 만기 T, 순간금리(short rate) r(t )에 의해서만 결정된다고 가정하자. 서 로 다른 만기 T1 과 T 2 ( T 1 < T 2 ) 인 두 개의 채권을 생각해 볼 때 두 채권 가격의 불확실성은 둘 다 r(t ) 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두 채권의 상관관계는 1이 된다. 즉 T1 과 T2 를 임의로 택할 수 있으므로, 모든 만기의 채권은 가 격을 생각하는 시점 t 를 고정시킨다면 모두 완전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이

6 금리 시나리오 모델 41 다. 따라서 두 채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무위험 포트폴리오(즉 램덤 요소가 없 는)를 만들 수 있다. Ito's formula 7) 에 의해서 채권가격 는 일 때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dp =[ P t +a P r b 2 2 P r 2 ]dt +b P r dw (수식 24) 또는 dp = P(t, T, r)[ m( t, T, r) dt +S( t, T, r)dw ] (수식 25) 이다. 여기서 (수식 26) 이다. 시점 t 에서의 포트폴리오가 두 개의 채권으로 만기 T1 인 채권은 -V 1 (t), 만기 T2 인 채권은 만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자. 그럼 시간이 t 에서 t +dt 로 변할 때 순간투자이익은 (수식 27) 이다. 단, 각각의 i =1, 2 에 대해서 와 이다. 이 포트폴리오가 불확실성을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든 t 에 관해서 램덤(random) 요소인 (수식 27)의 dw 앞에 있는 항 V 2 S 2 - V 1 S 1 이 0 7) 부록 Ⅰ.3 Ito's formula 참조.

7 42 이라고 가정하면 된다. 즉 그리고 V 1 (t) V 2 (t) = S(t,T 2, r(t)) S(t,T 1, r(t)) = S 2 S 1 (수식 28) (수식 29) 그러면 이 포트폴리오의 순간투자이익은 불확실성이 사라진 V( m 2S 1 -m 1 S 2 )dt 이다. 한편, 채권시장에서 무차익거래(No-arbitrage)가정에 S 1 -S 2 의해서 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은 무위험금리인 순간금리(short rate) r t 가 되어야 한다. 즉 짧은 시간 dt 동안의 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은 r t dt 가 되 고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m 2 S 1 -m 1 S 2 S 1 -S 2 = r t 또는 m 1 -r S 1 = m 2-r S 2. (수식 30) 이것은 임의의 두 만기 T 1, T 2 에 관해서 항상 성립한다. 따라서 임의의 T에 대해, 만기 T를 갖는 채권의 가격 P(t, T )에 대해 확률미분방정식을 다 음과 같이 쓴다면 (수식 31) 다음 식은 만기 T와 관계없이 일정한 값이어야 한다. (수식 32) 따라서 모든 T에 대해 일정한 값을 갖는 이 값을 우리는 위험가격(market price of risk) γ(t, r(t)) 라고 하고 이의 존재를 증명하였다.

8 금리 시나리오 모델 43 (수식 32)에서 γ(t, r(t)) 는 m(t, T, r(t)) -r(t) 를 분자로 가진다. 여기서 m(t, T, r(t)) 는 만기 T 채권의 단위 수익률이다. 그리고 r(t) 는 무위험자산 의 수익률이다. 따라서 두 값의 차이 m(t, T, r(t)) -r(t) 는 만기 T 채권의 무 위험금리에 대한 초과분으로 이 채권에 대한 위험프리미엄(risk premium)으 로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차익거래를 제거하기 위해서 시장에서 요구되어 지는 만기 T 의 위험채권에 대한 초과 수익률을 의미한다. 는 를 분모로 가지는데 이것은 만기 T 채권의 변동성(volatility)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market price of risk 는 단위 변동성에 대한 위험보험료(risk premium per unit of volatility)를 의미한다. 위에서 보였듯 이 시장에 arbitrage가 없을 때, 모든 만기의 채권은 같은 market price of risk를 갖는다. 8) 2. Affine 모델 가. 개요 확률측도 Q에 대해서 순간금리(short rate)은 일반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수식 33) (수식 33)의 μ 와 가 순간금리(short rate) r t 에 대한 일차식으로 표현 될 때, 그 모델은 일반적으로 계산하기 좋은 구조를 가지게 된다. 여기서는 그런 특성을 가지는 모델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정의 : 만기 T 인 채권가격 가 다음의 형태로 표현되면 affine 모 델이라고 한다. (수식 34) 실제로는 지수가 선형이므로 지수선형(exponential affine) 모델이라고 부르 기도 한다. 여기서 와 는 t 와 T 에 관한 함수이다. 채권의 8) 정확히는 모든 채권에 동일한 확률측도를 적용할 경우에 성립함.

9 44 가격 를 알고 있으면, 이것으로부터 현물금리(spot rate) 는 채 권가격 과의 관계식 (수식 35) 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수식 36) affine 모델은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다. Vasicek (77년), Longstaff and Schwartz (92), 그리고 Hull and White (93) 등이 대표적인 모델이다. affine 모델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다루기가 쉽다는 것과 그리고 응용력이 뛰어나 다는 것이다. Longstaff and Schwartz 모델과 같은 경우 채권과 채권옵션의 가격을 정확히 산출해낼 수 있다. 그리고 금리 모델이 affine 구조를 갖고 있 으면, 채권 가격에 대한 식이 정해지므로 계산하기가 편리해진다. 그래서 affine 모델은 Brown 과 Schaefer (94년)에 의해 처음으로 하나의 유형으로 분류되어 연구되어지기 시작했고 Duffie와 Kan (94년)에 의해서 일 반이론이 연구되어졌다. 그리고 (수식 36)이 affine 모델이 되기 위한 μ 와 σ 에 대한 충분조건이 알려져 있다. 정리 : 마팅게일 확률 측도 Q 와 Q-브라운 운동 W(t) 를 사용해 만든 다 음과 같은 순간금리(short rate) 모델에 대해 dr(t) = μ(t, r(t))dt + σ(t,r(t))dw(t) (수식 37) μ 와 σ 가 다음과 같은 형태이면 (수식 38) 그러한 모델은 affine term structure를 갖는다. 즉 채권의 가격 는 적당한 t 와 T 의 함수 와 에 대해,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10 금리 시나리오 모델 45 P(t,T) =e -A(t,T) -B(t,T)r t (수식 39) 증명 : 먼저 채권의 가격에 대한 편미분 방정식을 생각하자. (수식 40) 여기에 (수식 42)를 대입하기 위해서 먼저 다음과 같은 계산을 한다. (수식 41) 이것을 (수식 40)에 대입하면, e -A(t, T)-B(t,T)r t 은 0이 될 수 없으므로 약분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수식 42) 이 식에 μ 와 σ 에 관한 식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다. 이 수식을 r 에 관해서 정리를 하면, 다음을 얻을 수 있다. 모든, T 와 r 에 대해서 이 수식이 성립해야 하므로 다음을 만족한다.

11 46 (수식 43) (수식 40)으로부터 (수식 43)의 미분 방정식의 초기 조건값 (수식 46) 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주어진 에 대해 먼저 를 구하고 그 다음에 를 구할 수 있다. 즉 채권 가격 가 (수식 39)를 만족하는 와 가 존재함을 알 수 있고 따라서 affine 모델이 됨을 알 수 있다. 시간함수인 에 대해, 를 구하는 것은 일 반적으로 해석적인(Analytical) 방법으로 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가 상수 일 때는 정확한 값을 구할 수 있다. 나. Affine 모델의 종류 1) Gaussian affine 모델 <표 Ⅴ-1> Gaussian affine 모델들 개발자(개발년도) factor 수 Vasicek (77) 1 Hull and White (90) 1 Steeley (91) 2 Chen and Yang (96) 3 Beaglehole and Tenney (91) n Babbs (93) n Babbs and Nowman(99) n Nunes (98) n Gaussian affine 모델은 다음과 같은 모델을 가진다. dr =(ur +v)dt +σdz (수식 47)

12 금리 시나리오 모델 47 단, σ 는 상수 또는 시간 t 의 함수이다. Gaussian affine 모델은 다루기가 쉽지만 음( )의 금리를 가지는 약점을 가 지고 있다. 그래서 실제 적용에 있어서 음( )의 값이 발생했을 경우 강제적 으로 0의 값을 대입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다음은 대표적인 Gaussian affine 모델들이다 2) CIR Affine 모델 CIR affine 모델은 다음과 같은 모델을 가진다 dr =(ur +v)dt +σ rdz (수식 48) 단, σ 는 상수 또는 시간 t 의 함수이다. CIR affine 모델은 Gaussian affine 모델보다는 다루기가 쉽지가 않다 그러나 Gaussian affine 모델과 달리 음( )의 값을 가지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3) Three Factor Affine 모델 Gaussian 모델과 CIR 모델을 혼합한 형태의 모델들로서 다음의 3가지 factor 에 관해서 모델을 가진다. <표 Ⅴ-2> CIR affine 모델들 개발자(개발년도) factor 수 CIR (85) 1 Hull and White (90) 1 Jamshidian (95) 1 Pelsser (96) 1 Maghsoodi (96) 1 Longstaff (90) 1 Feldman (93) 1 Richard (78) 2 Longstaff and Schwartz (92) 2 Chen and Scott (92) 2 Nielsen and Saa-Requejo (93) 2 순간금리(short rate) : (수식 49)

13 48 추세(drift) : (수식 50) 변동성(Volatility) : (수식 51) <표 Ⅴ-3> Three factor affine 모델들 개발자(개발년도) factor φ Sorensen (94), 0 Balduzzi, Das, Foresi, Sundaram (96), 0 Fong and Vasicek (91), ~ Chen (96),, 1/ 2 Rhee (99),, 1/ 2 다. one-factor affine 모델들 금리의 변동요인을 하나의 요소로서 가정함으로써 모든 만기의 금리는 완 전한 상관관계를 가진다고 가정한다. 변동요인을 한 개의 요소로서 파악함으 로써 다루기가 간단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one-factor affine 모델은 일반적 으로 다음과 같은 미분방정식을 일반적으로 만족한다. (수식 52) 단, γ = 0 또는 1/2 이다. 1) Ho-Lee 모델 널리 사용되고 있는 Ho-Lee 모델은 one factor affine 모델로서 Ho 와 Lee 에 의해서 1986년에 제안된 최초의 무차익거래(No-arbitrage) 모델이다 9). Ho 와 Lee는 두 개의 모수 즉 순간금리(short rate)의 표준편차와 시장가격 (market price)을 가지고 채권가격을 이항모델(binomial tree)을 통해서 모델 을 구현하였다. 연속모델은 상수 변동성(volatility) σ 와 추세함수 로 구 성되어 있고 (수식 52)에서 γ = 0 이다. 9) 부록 Ⅱ.1 H o-le e 모델 참조.

14 금리 시나리오 모델 49 (수식 53) 여기서 변동성(volatility) σ 는 순간금리(short rate)의 순간표준편차이고 상 수이다. 그리고 추세함수 는 초기 금리기간구조와 모델을 일치시키는 시 간함수(function of time)이다. 추세함수 는 시간에 따른 금리 r 의 움직 임의 평균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이것은 금리 r 의 수준과는 무관하게 움직 이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Ho and Lee 모델은 다루기가 쉬운 무차익거래(no-arbitrage) 모델이다. 그 래서 금리의 실제 기간구조에 정확히 맞도록 만들기가 쉽다. 그러나 이 모델 의 단점은 음(-)의 금리를 가질 수 있다는 것과 그리고 평균회귀현상(mean reversion)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식 53)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어느 순간의 금리가 높던 낮던 그에 상관없이 항상 같은 평균적인 방 향을 제시한다. 그래서 실제 응용에 있어서는 임의적인 조정 즉 예를 들어 r:=max(r,0) 같은 방법으로 조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럴 경우 채권 및 옵 션 가격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 수가 있을 것이다. <그림 Ⅴ-2> Ho-Lee 모델 % % % % % % % 95.00% 90.00% 그러나 항상 금리가 양수일 필요가 없고 그리고 실제 시장에서 가끔 목격되

15 50 어지는 음( )의 금리가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그런 경우에 대비해서 Ho-Lee 모델의 사용은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림 Ⅴ-2>는 Ho-Lee 금리 시나리오에 의해서 100개의 시나리오를 그린 것이다. 보는 바와 같이 는 음의 값을 생성하였고 그래서 임의적으로 0으로 처리하였다. 그리고 Ho-Lee 모델은 평균회귀성질이 없기 때문에 <그림 Ⅴ-2>에서 보는 바와 같 이 시나리오들이 넓게 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Ho-Lee 모델은 현물금리(spot rate)은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장점 이 있다. (수식 54) 2) Vasicek 모델 Vasicek 모델은 Vasicek(1977)에 의해서 개발된 모델로서 다음과 같은 미분 방정식을 만족한다. (수식 55) 단,, 그리고 σ 는 항상 양의 상수이다. 이 모델도 affine term structure를 갖고 있으며 따라서 이 모델하에서도 채 권의 가격은 선형의 형태로서 표현된다. 10) 이것은 Ornstein-Uhlenback Process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 모델의 특징은 1) 평균회귀성질을 가지고 있고 그리고 는 r 의 평균회귀속도를 나타내고 2) 는 위험중립(risk-neutral) 장기 평균금리를 나타내고 3) σ 는 단기금리의 변동성을 나타낸다. 그리고 시간 t 에서의 r(t) 이 주어졌을 때 시간 t +s 에서의 r(t +s) 는 평 균 μ+(r(t)-μ)e -αs 와 분산 를 가지는 정규분포를 이룬다. s 가 충분히 큰 값으로 주어질 때 즉 장기로 갈 경우 r(t) 의 장기표준편차 (long-term standard deviation)은 이다. Ho-Lee 모델처럼 금리의 수준 10) 부록 Ⅱ.2 Vasicek 모델의 affine 모델 증명 참조.

16 금리 시나리오 모델 51 에 상관없이 변동성이 일정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Ho-Lee 모델에서와 같이 Vasicek 모델에서도 현물금리(spot rate)을 정확하 게 계산할 수 있다. (수식 56) 여기서 이며 는 장기금리를 의미한다. 3) CIR 모델 Cox, Ingersoll, & Ross 에 의해서 제안된 CIR 모델에서는 순간금리의 확률 미분방정식이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수식 57) 이 확률미분방정식은 Ornstein-Uhlenback Process에서와 같이 는 단기 금 리의 평균회귀속도를 나타내고 는 단기 금리의 안정상태의 장기평균금리를 나타낸다. 그리고 σ 는 단기금리의 변동성을 나타낸다. Ornstein-Uhlenback Process과의 차이점은 금리의 변동성이 금리 수준에 상관없이 일정한 것이 아니라 금리가 증가하면 금리의 변동성 역시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흔히 금리의 수준효과라고 하는데 제곱근 모델에서는 금리의 분산이 금리 수 준에 따라 선형관계를 가지면서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CIR 모델의 큰 특징 중 하나는 평균회귀 현상을 가진다는 것과 함께 음의 값을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식 57) 양변에 식을 얻을 수 있다 를 곱하면 다음과 같은 (수식 58) (수식 58)에 곱에 대한 미분공식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변형된다. (수식 59) 그리고 양변을 적분하여 정리하면

17 52 (수식 60) 이다. 따라서 에 관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수식 61) (수식 61)의 우변의 첫 번째 항은 항상 양의 값을 가진다. 그리고 둘째 항 도 가 양수이고 가 시간이므로 항상 양수이므로 둘째항도 항상 양의 값을 가진다. 그리고 셋째 항도 적분인자들이 항상 양수이기 때문에 적분 값도 양 수가 된다. 따라서 CIR 모델은 항상 양의 금리를 생성한다. CIR 모델에서의 채권가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수식 62) (수식 63) 이다. 4) Hull-White(Extended Vasicek) 모델 Hull과 White에 의해서 발표된 Vasicek 모델의 확장형으로 기존의 Vasicek 모델과 달리 이 모델은 무차익거래(No-Abitrage)모델이다. 따라서 시장의 수 익률 곡선에 정확히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Hull-White 모델의 확률미분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수식 64) 여기서 와 는 상수이다. Ho-Lee 모델과 유사하지만 Ho-Lee 모델과 달리

18 금리 시나리오 모델 53 평균회귀성질을 가진다. 따라서 만약 이면 Ho-Lee 모델이 된다. Hull-White 모델에서의 채권가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수식 65) (수식 66) 이다. 3. HJM 모델 앞에서는 순간금리(short rate) 를 유일한 설명 변수로 갖는 금리 모델 들에 관해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채권시장전체가 하나의 설명변 수에 의해서 설명되지 않고 있으므로 이러한 불합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서 one-factor 모델 대신 two factor 또는 multi-factor 모델을 사용하기도 한 다. 그러나 이에 따른 반대급부로서 모델자체가 복잡하게 됨으로써 사용하기 에 어려움을 가져오게 되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Heath, Jarrow, Morton은 모든 만기의 forward rate들이 설명변수가 되는 HJM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모델은 무차 익거래(No-arbitrage) 가정하에서 적용된다. 따라서 마팅게일 모델링에 대해서 만 고려하면 된다 11). HJM 모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순간금리(short rate)은 path-dependent 또는 Non-Markov이다. 12) 즉 미래의 짧은 시간동안의 금리 의 확률론적 행태(stochastic behavior)를 알려면 우리는 단지 지금의 값 뿐 만이 아니라 이 값에 도달하게 된 경로도 알아야만 한다. 가. one-factor 모델 11) No-Arbitrage 와 Martingale 측도가 존재한다는 것은 동일한 개념임. 12) 부록 Ⅱ.4 HJM 모델의 Non-markovian 증명 참조.

19 54 채권시장에 마팅게일 측도 Q가 주어졌을 때 one-factor HJM 모델은 선도 금리(forward rate)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확률 미분 방정식을 가정한다. 각각 의 에 대해서, (수식 67) 여기서 는 Q- Brown 운동이다. 그리고 는 Sample 공간 의 한 원소이다. (수식 67)을 적분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다. (수식 68) 그리고 선도금리와 순간금리의 관계에 의해서 현물금리(spot rate)과 채권가 격의 식들을 얻을 수 있다. (수식 69) (수식 70) 채권 가격은 위에서 보인 것처럼 선도금리(forward rate)로 표현할 수 있 다. 따라서 선도금리(forward rate)을 정하는 것은 채권가격을 정하는 것과 같 아진다. 그리고 이 식들을 이용해서 순간금리(short rate)의 확률미분방정식을 다음과 같이 유도할 수 있다. (수식 71)

20 금리 시나리오 모델 55 따라서 순간금리(short rate) 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수식 72) 나. 추세(drift) 와 변동성(volatility) 의 관계 Heath, Jarrow, 그리고 Morton은 추세와 변동성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놀 라운 결과를 밝혀냈었다. 즉 선도금리(forward rate)의 확률미분방정식 (수식 67)의 두 모수 와 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진 다. 13) (수식 73) 즉 는 위와 같이 에 관한 식으로 표현된다. 이것은 는 만 정해주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값만 정해지만 값은 유일하게 결정된다. 확률미분방정식에서 확률측도를 바꿀 때 추세(drift)항만 바뀔 뿐 변동성(volatility)항은 변하지 않는다. 이것은 는 관측측도 P 에 대해 생각하든, 마팅게일 측도 Q에 대해 생각하든 변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가 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HJM 모델에서는 확률 측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 HJM 모델 예 : Ho-Lee 모델l 최초의 무차익거래(No-arbitrage)모델인 Ho-Lee 모델도 HJM 모델의 한 예 임을 알 수 가 있다. HJM 모델의 선도금리(forward rate)에 관한 식 (수식 74) 13) 부록 Ⅱ.3 HJM 모델에서 추세와 변동성의 관계 참조.

21 56 에서 변동성(volatility) 를 상수 로 함으로서 Ho-Lee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무차익거래(No-arbitrage) 조건하에서 주어진 상수 변동성(volatility) 에 대해서 항상 가 다음과 같이 존재한다. (수식 75) 그럼 의 양변을 적분을 하면 (수식 76) 이다. 그리고 (수식 72)에 의해서 순간금리(short rate)을 구할 수 있다. (수식 77) 라. HJM 모델 또 다른 예 : 기타 함수형들 (수식 73)에 의해서 HJM모델은 에 의해서 전적으로 결정이 된다.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의 들이 연구되어졌고 다음과 같은 함수들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1) 상수 이 함수의 경우는 위에서 살펴본 Ho-Lee 모델에 해당이 된다. 2),, 상수 이 함수의 경우는 Vasicek 모델에 해당이 된다. 3),, 상수 이 함수의 경우는 CIR 모델에 해당이 된다. 4. Consol 모델

22 금리 시나리오 모델 57 Consol 모델은 금리 시나리오 모델에 장기금리를 포함하려는 시도에 근거 한다. Affine 모델에서 현물금리를 구할 수 있어서 지금은 affine 모델에서 장 기의 만기 현물금리를 이용함으로써 장기금리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지만 affine 모델이 나오기 전에는 Consol 모델에 의해서 장기금리를 예측하였다. 원래 consol은 영구채(consol bond)에 기원한다. 즉 원금은 상환하지 않고 일정한 쿠폰 이자만을 영구히 지급하는 채권이다. 유명한 consol bond로서는 Elsken Jorisdochter이 1624년 Lekdyk Bovendams로부터 구입한 영구채이다. 3백년이 지난 시점까지 계속 이자를 지급하고 있다. 모델링을 위해서 몇 가지 이상적인 가정이 필요하다. consol 금리(consol rate) 는 단위기간당 고정금리 로 연속 복리로 이자(coupon)를 지급하 는 Non-callable인 영구채권(perpetual)의 만기수익률로 가정한다. 그러면 이 상적인 Consol의 현재가격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수식 78) 로 가정하자. 그러면 는 단지 하나만의 함수로서 표현되고 따 라서 의 위험가격(Price of risk) 를 구할 수 있다. 최초의 Consol모델은 Brennan과 Schwartz 그리고 Schaefer와 Schwartz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나 Hogan은 그의 논문에서 Brennan과 Schwartz의 어떤 특정 모델의 경우에는 100% 확률로 금리가 무한대로 증가함을 지적하였다. 가. Brennan-Schwartz 모델 Brennan-Schwartz Consol 모델은 두 변수, 를 가지는 것으로 확률측도 Q에서 다음과 같이 표현되었다. (수식 79) 이 모델에 의한 파생상품의 가격은 다음의 2-변수 편미분방정식을 만족한다.

23 58 여기서 은 상관계수 를 가지는 와 의 공분산 이다. 그리고 과 은 각각 순간금리와 Consol rate의 위험가격이다. 는 를 변수로 가지는 함수이므로 Ito's Lemma에 의해서 다음과 같 은 식을 만족한다. 나. Schaefer-Schwartz 모델 이 모델은 two factor 모델이지만 Brennan-Schwartz Consol 모델과 달리 변수로서 순간금리(short rate) 를 가지고 있지 않다. 여기서는 Consol rate 와 순간금리 과 장기금리의 차이 를 변수로서 사용한다. 이 factor들에 대한 식은 확률측도 Q에서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수식 80) 여기서 와 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이 모델에 의한 채권가격은 다음과 같은 편미분방정식(PDE)를 만족시킨다. 여기서 임계값 조건은 이다. 그리고 는 순간금리 와 장기금리의 차이 의 리스크를 감안한 평균 회귀수준(risk-adjusted mean reversion level)이다. 5. Positive Interest rate 모델 시장에서 관찰되는 금리는 거의 항상 양수로서 관찰된다. 예외적인 상황이

24 금리 시나리오 모델 59 발생하기도 하지만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많은 종류의 금리 모델에서 양의 금리를 생성하게 한다. rational log-normal 모델, Square gaussian 모델, log-r 모델 등이 예가 될 것이다. Black-Derman-Toy 모델과 Black-Karasinski 모델이 현재 시장에서 널리 사 용되어지고 있는데 이유는 양의 금리를 생성해서라기 보다는 lattice 방법론이 쉽기 때문이다. 오히려 다른 positive interest rate 모델의 경우는 널리 사용 되어지지 못하고 있다. 가. log-r 모델 log-r 모델에서는 순간금리(short rate) 는 상태변수(state variable) 의 지수형태로서 표현된다. 그러므로 순간금리(short rate) 는 항상 양의 값만을 가지게 된다. 대표적인 log-r 모델은 Black, Derman, 그리 고 Toy에 의해서 제안된 일명 BDT 모델과 Black 과 Karasinski에 의해서 제 안된 일명 BK 모델이다. 특히 이 두 모델은 lattice 사용에 있어서 매우 편리 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Dothan 과 Courtadon의 모델들이 초 창기에 만들어졌었다. <그림 Ⅴ-3> Black-Karasinsk 모델 % % % % % % % 95.00% 90.00% 년 Black과 Derman, 그리고 Toy 는 금리 tree 이항구조를 만드는 과정

25 60 을 제안했는데 이것은 lognormal short-rate 과정과 동일한 것이었다. (수식 81) 이 과정은 모든 금리가 항상 양수가 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Black-Karasinski 모델의 특수형이고 추세항(drift)에서 의 계수는 lattice 에서 변동성(volatility)의 기간구조(term structure)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나온 형태이다. Black & Karasinski 모델은 상태변수 가 Hull-White 모델의 미 분방정식을 만족하는 것이다. (수식 82) 평균회귀성질과 항상 양의 값을 가진다는 장점으로 인해서 최근에 널리 사 용되어지고 있는 모델이다. <그림 Ⅴ-3>은 Black-Karasinski 모델의 100가지 시나리오를 그린 것이다. 평균회귀성질에 의해서 그래프들이 <그림 Ⅴ-2>에 서 보여준 Ho-Lee 그래프에 비해서 중간으로 모이는 성질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향상 양수임을 확인할 수 있다. 나. Square Gaussian 모델 이 모델은 Beaglehole, Tenney, Jamshidian, 그리고 Pelsser 등에 의해서 연 구되어진 모델로서 순간금리(short rate)을 상태변수(state variable)의 제곱으 로 표현한 것이다. one-factor 의 경우 (수식 83) 로 정의하고

26 금리 시나리오 모델 61 (수식 84) 을 가정하면 (수식 85) 이 Gaussian 이 된다. 이 모델에서의 채권가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수식 86) 여기서 (수식 87) 이다. 6. 기타 모델들 앞에서 언급된 모델들 외에도 여러 가지 형태의 모델들이 있다. Market 모 델, Price Kernel 모델, Marsh & Rosenfeld 모델, Demmel 모델, Longstaff/Beaglehole/Tenney 모델 등이 알려져 있다. 특히 Market 모델은 최근에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모델이다. 그리고 시장에서 목격되

27 62 어지는 금리의 급격한 변동을 모델에서 구현하기 위한 노력으로 Jump 모델 이 연구되어지고 있다. 7. 금리 시나리오 모델 선택 및 비교 금리 시나리오는 학문적인 측면에서의 접근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시장에 서의 실용성이다. 이론적으로 아무런 결점이 없다고 할지라도 시장에서 이것 이 받아들여지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되어버린다. 시장에서 잘 받 아들여진다는 것은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목적에 부합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장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사항을 만족하여야 할 것이다. 시장에서 요구되 어지는 기본적인 사항으로서는 첫째, 시장의 자료에 잘 맞아야 하고 둘째, 다 양한 시나리오의 생성이 가능해야 하고, 셋째, 다루기가 쉬워야 하는 것이다. 가. 적합성 시장의 자료가 주어졌을 때는 금리 모델은 모델이 모수(parameter)들을 조 절하여 시장의 자료에 모델이 맞도록 한다. 따라서 모수는 시장의 자료에 의 해서 결정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시장의 모든 자료에 완벽하게 맞출 수는 없다. 따라서 시장의 자료 중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에 맞게끔 모 수들을 조절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현재의 수익률 곡선, 채권가격, 변동성 등 의 시장자료에 모델들을 맞춘다. HJM 모델, Hull-White 모델 등이 현재의 수 익률 곡선에 잘 맞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 다양성 현재의 시장 정보는 단지 하나의 통계적인 정보일 뿐이다. 따라서 모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금리가 변해가는 모습도 잘 맞아야 한다. 즉 시장에서 다양하게 전개되어지는 금리의 모습처럼 모델도 이론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시나리오 산출이 가능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시장 금리의 평균회귀속도, 변동 성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28 금리 시나리오 모델 63 다. 편리성 금리 모델이 사용되어지기 위해서는 계산 가능한 답을 제시하여야 한다. 시 장에서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는 모델들은 특정 금융 파생상품들에 관해서 정 확한 계산이 가능한 답을 제공하던가 아니면 lattice와 같은 방법론을 통해서 답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모든 금융파생상품에 대해서 답을 제공하는 모델 은 없다. 그러므로 여러 종류의 파생상품에 관해서 얼마나 정확한 계산이 가 능한가를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금리 모델은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채권, 옵 션, Caplets 등에 관해서 정확한 답을 제시할 수 있고, 그리고 American 옵션 또는 Path-dependent 파생상품과 같은 복잡한 금융파생상품에 관해서 간단하 고 근사적인 답을 제시할 수 있기를 시장은 원한다. 실제적으로 여전히 시장에서는 일부 모델이 사용상 더 편리함에도 불구하 고 finite difference 방법이나 Monte Carlo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라. 비교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금리 모델은 존재하지 않는다. Hull-White 모델은 시장의 수익률 곡선에 정확히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이것은 파 생상품의 가격 평가 시 lattice를 이용해서 매우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장 점이 있다. 그러나 두 개 이상의 요소에 의존하는 파생상품의 가격평가 시에 는 one-factor 모델이기 때문에 부적절하다. 이렇게 모델은 여러 가지 목적에 따라서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표 Ⅴ-4> 는 적합성, 다양성, 그리고 편리성에 관해서 비교한 것이다. 여 기서 다양성은 순간금리와 수익률곡선의 두 가지 측면에서 따로 비교하였으 며 편리성은 간단한 금융파생상품(Simple) 예를 들면 채권, Caplet 등을 다룰 때와 복잡한 금융파생상품(Complex) 예를 들면 American 옵션 또는 Path-dependent 파생상품같은 경우를 다룰 때로 나누어서 비교하였다. 14) 14) Jessica James, Nick Webber, Interest rate modelling, West Sussex : John

29 64 <표 Ⅴ-4> 금리 모델 비교 모델 Hull-White 모델 Affine 모델 HJM 모델 적합성 Exact Good Exact 다양성 순간금리 수익률곡선 Good No OK Good - Excellent 편리성 Simple Complex Good OK OK OK - - 시장의 경험 자료를 바탕으로 했을 때는 다른 형태의 비교가 가능할 것이 다. 그러므로 모델의 선택에 있어서 사용 목적에 맞게 그리고 시장의 경험을 고려해서 모델이 선택되어져야 할 것이다. 8. Calibration 가. 개념 Ho-Lee, Vasicek, 그리고 CIR 등 금리 시나리오 모델을 살펴보면 결정되어 야할 모수(parameter)들이 있다. 이 값들이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따라 금리 시나리오에 의해서 생성되는 시나리오들의 모습은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예를 들어 Vasicek 모델을 살펴보자 여기서 평균회귀속도를 나타내는 와 그리고 장기적으로 수렴해 갈 평균금 리인 그리고 변동성의 크기를 나타내는 를 결정하여야 한다. 평균회귀속 도가 지나치게 크다던가 아니면 지나치게 작다면 그에 따른 금리 시나리오는 전혀 다른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모수들을 선택함으로써 금리 시나리오에서 만들어지는 금리 시나리오는 현실적이어야 할 것이다. 적절한 모수들을 선택하는 방법으로써 시장에서의 과거의 경험데이터를 사 Wiley & Sons, 2000, pp.73~75.

30 금리 시나리오 모델 65 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고려해야할 사항은 우리 가 사용하는 금리 모델은 마팅게일 측도 Q하에서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다. 그러나 실제 시장에서 구해지는 데이터들은 마팅게일 측도하에서 만들어 진 것이 아니라 관측측도 P하에서 만들어 진 것이다. 따라서 관측측도 P하 에서 모델링을 한 것이 아닌 한 바로 시장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가 없다. 따 라서 마팅게일 모델링을 한 경우에는 모수를 찾을 때 시장의 데이터를 이용 하는 통계적 추론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마팅게일 측도 Q도 역시 모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 장의 정보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Q를 결정하기 위해서 시장으로 부터 가격에 대한 정보를 가져와야 한다. 그래서 이 정보(예 : 수익률 곡선)에 모델을 맞추는 일을 해야 한다. 이렇게 시장정보로부터 모델을 맞추어 가면 서 모수를 결정하는 것을 Calibration 이라고 한다. 나. 모수(Parameter) 결정 시장의 가격정보로 부터 모수(parameter)를 결정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금리 시나리오 모델을 결정한다. 사용하고자 하는 금리 시나리오 모델을 결정을 함으로써 그 모델에 있는 모수(parameter)가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Vasicek 모델인 경우 모수는,, 세 개가 될 것이다. 2) 채권의 이론 가격을 결정한다 채권의 가격 가 다음과 같은 편미분방정식을 만족한다는 것을 앞 절 에서 언급했었다.

31 66 이 식들을 풀어서 채권의 이론 가격을 구할 수 있다. 3) 채권의 시장 가격을 시장으로부터 구한다 오늘을 기준으로 하여 모든 만기 에 대한 채권가격 를 시장으로부 터 구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든 만기의 채권이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기 때문에 모두 구할 수 없다. 따라서 구할 수 있는 시장가격을 통하여 나머지 부분은 적절한 연결을 통하여 구하여야 할 것이다. 4) 모수(parameter)를 결정한다. 위에서 구한 시장가격에 이론가격이 맞추어지도록 모수를 결정한다. 5) 위에서 새롭게 결정된 모수들을 모델에 대입함으로서 모델이 완성된다. 다. 문제점 Vasicek 모델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결정되어야 할 모 수는 3개 즉,, 이다. 그러나 이 모수를 결정하기 위해서 우리는 채권의 시장가격과 이론가격을 비교해야 한다. 그러나 채권의 가격은 만기 별로 존재하므로 3개보다 많다. 따라서 모든 만기 에 대해서 채권의 시장가격에 이론가격을 맞출 수 없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Vasicek 모델이외에도 CIR 모 델도 마찬가지로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하는 이유는 모델의 모수 갯수에 비해 채권 시장 에서 유통되는 만기가 더 많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모수가 무한히 많은 모델을 생각한다면 그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모수를 무한히 만 드는 방법은 시간에 관한 함수로서 모수를 표현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다. 이에 해당되는 모델의 예로서 Ho-Lee모델, Hull-White 모델 등이 있다. Calibration을 하는 시점에는 그 날의 수익률곡선(Yield Curve)이 채권의 시 장가격에 잘 맞겠지만 그러나 금리는 금리의 특성에 의해서 매일 랜덤하게 변하기 때문에 매일 Calibration을 해주지 않으면 더 이상 맞지 않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서 금리 시나리오 모델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1. 목차_kkh hwp

1. 목차_kkh hwp 韓國開發硏究제 31 권제 2 호 ( 통권제 105 호 ) 이자율기간구조를이용한정책금리변경의효과분석 송준혁 ( 한국개발연구원부연구위원 ) Analyzing the Effect of Changes in the Benchmark Policy Interest Rate Using a Term Structure Model Joonhyuk Song (Associate Research

More information

<C0CCBDB4C6E4C0CCC6DB34C8A35F28C3D6C1BE292E687770>

<C0CCBDB4C6E4C0CCC6DB34C8A35F28C3D6C1BE292E687770> 근 과학기술은 거대화 및 융합화 추세와 더불어 그 수명 주기가 점차 짧아지고 있어 연 최 구개발 계획의 수립, 진행, 평가 등의 과정 전반에 보다 객관적이고 정밀한 자료의 중요 성에 제고되는 동시에 치열한 국제경쟁에서의 생존을 위해 속전속결식의 투자와 성장전략보 다는 엄밀한 투자타당성 평가에 기반한 객관적이고 장기적인 투자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다중 기초자산 주가연계증권 가격결정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다중 기초자산 주가연계증권 가격결정 유한차분법을 이용한 다중 기초자산 주가연계증권 가격결정 이인범 *, 장우진 ** *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석사과정, 서울시 관악구 대학동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9-315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부교수, 서울시 관악구 대학동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9-305 Abstract 주가연계증권은 국내에서 발행되는 대표적인 주식 연계 구조화 증권으로 2003 년부터 발행되기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가치결정...(김근용).hwp

가치결정...(김근용).hwp 2001 Application of Financial Engineering Method on Real Estate: Value Assessment and Risk Management on MBS and REITs 2001 / / 2-22 / 2001 12 / 2001 12 1591-6 (431-712) 031-380-0114( ) / 031-380-0474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C7A5C1F620BEE7BDC4>

<C7A5C1F620BEE7BDC4>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제연구소 Economic Research Institute Yonsei Universit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50 Yonsei-ro, Seodaemun-gS gu, Seoul, Korea TEL: (+82-2) 2123-4065 FAX: (+82- -2) 364-9149 E-mail: yeri4065@yonsei.ac. kr http://yeri.yonsei.ac.kr/new

More information

<BFACB1B8B0FAC1A62D372E687770>

<BFACB1B8B0FAC1A62D372E687770> 연구조사자료 2005-1 금리시나리오생성모델연구 2005. 3 김석영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머리말 국내금융시장은 IMF 외환위기를통하여이자율의급속한변동을목격하였고, 3% 대의저금리상황이이어지고있다. 이과정에서금리역마진으로인한보험회사들의이차손이중요한문제로서제기되고있으며, 이차손부담은앞으로도계속적으로이어질것으로예상되어진다. 이는상품개발시금리의향후예측을다양하게점검하지못한것에기인한다고생각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22최종합본.hwp

22최종합본.hwp 王 朔 의 動 物 凶 猛 일고찰 * ** 崔 文 英 1. 들어가며 2. 나 의 기억 속으로 3. 진실과 허위 사이에서 4. 大 院 에서의 추억 5. 나가며 1. 들어가며 温 儒 敏 ㆍ 趙 祖 謨 주편의 現 當 代 文 學 專 題 研 究 에서 중문과 학부생을 위해 선정 된 16명의 작가 가운데 왕삭이 첨가되어 있다는 것은 여러 가지를 시사한다. 이는

More information

歯스왑노트1

歯스왑노트1 Interest Interest [IRS] [IRS] Long Long / / Short Short Position Position Interest Interest Sensitivity Sensitivity Par Par / / Zero Zero / / IF IF Interest Interest BPV BPV / / Duration Duration KTB KTB

More information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종편 시사 토크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점검 1) 2016년 2월 5일,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TV조선 2.0%, JTBC 3.1%이다. (닐슨코리아 제공) 제18차 - 논의내용 - 1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출연자 TV조선 15세 이상 시청가 강적들 2016. 1. 13(수) 23:00 ~ 00:20 2016. 1. 20(수) 23:00

More information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Kyong-Kuk Kim, Chi-Ghun Lee and Sunggyun Park ISysE Department, FEG 002079 Contents Introduction Literature Review Model Solution Further research 2 ISysE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05.PDF

05.PDF ODD JOHN / ....?,. ( ), ( ).. < > 4 12 19 24 31 36 42 49 57 70 76 80 87 92 99 108 115 128 130 4. ",?", ' '. ".",. ".?.".., 6.,...,. 5 4.,...,. 1,..,. ",!".,.. ' ".,. "..",. ' '. 6 7.,.. 4,,.,.. 4...,.,.,.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454C53BDC3BCBCC1B6C1BEC0EFBCDBC0C720C0EFC1A1B0FA20B9FDB8AE2831353035303829>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454C53BDC3BCBCC1B6C1BEC0EFBCDBC0C720C0EFC1A1B0FA20B9FDB8AE2831353035303829> ELS 시세조종쟁송의 주요 쟁점과 법리 2015. 5. 8. 변호사 김 주 영 발표에 앞서 먼저 말씀드려야 할 사항 ELS 시세조종쟁송은 아직 대부분의 사건에 관하여 최종 판결이 내려지지 않은 사안 임 발표자는 ELS 시세조종쟁송에서 원고(투자자)측을 대리하고 있는 법무법인 소속임 본 발표자는 ELS 시세조종쟁송에 있어서 어떠한 쟁점들이 다루어지고 있고 그것이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BBE7B8B3B4EBC7D0B0A8BBE7B9E9BCAD28C1F8C2A5C3D6C1BE293039313232392E687770>

<BBE7B8B3B4EBC7D0B0A8BBE7B9E9BCAD28C1F8C2A5C3D6C1BE293039313232392E687770> 2008 사 립 대 학 감 사 백 서 2009. 11. 들어가는 말 2008년도 새 정부 출범 이후 구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하나의 부처로 통합하여 교육과학기술부로 힘차게 출범하였습니다.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는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등 자율화 다양화된 교육체제 구축과 맞춤형 국가장학제도 등 교육복지 기반 확충으로 교육만족 두배, 사교육비 절감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È£ 1~8 1È£š

°£È£ 1~8 1È£š 협 회 2013년 5월 6일 월요일 5 사진으로 보는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 2013년 3월 16일 개최된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는 전국에서 올라온 대의원과 내외귀빈 등 300여명이 세종대학교 세종컨벤션센터를 가득 메운채 성황 리에 개최되었다. 보건복지부의 간호인력개편방향 발표로 그 어느 총회보다 보건의료 전문기자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파독간호조무사 선배들을

More information

그 여자와 그 남자의 사랑 이야기

그 여자와 그 남자의 사랑 이야기 그 여자와 그 남자의 사랑 이야기 ------------------- 소개글 뻔한 이야기이지요. 그렇지만 보여줄 수 있는 사랑은 아주 작습니다. 그 뒤에 숨어있는 위대함에 견주어보면.. 보여지는 모습이 아닌 그 사람의 진실함과 내면을 볼수있다면 우리 모두도 좋은 사람과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써내려 갈수있다고 봅니다.. - 어느 소개글에서 목차 1 그 여자와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IRS)

(IRS) (IRS) ... Swap Rate.... KTB. . SWAP - Swap. (Currency Swap). (Interest Swap). * ( ).. . SWAP - IRS (Coupon Swap) A LIBOR B (Basis Swap) A PRIME RATE LIBOR B . SWAP - (Swap Rate) AA ( U$ Libor) Telerate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0616¾ËÄÄÁî_±¹¸³µµ¼Ł°ü À¥¿ë.PDF

0616¾ËÄÄÁî_±¹¸³µµ¼Ł°ü À¥¿ë.PDF 국립중앙도서관 www.nl.go.kr 여름특집 ❸ 맛있는, 오싹한 여름 당신의 여름을 더욱 즐겁게 할 맛있게, 오싹하게 책 읽기 더위에 지쳐 체력은 점점 약해져만 가고, 내리쬐는 태양에 시원한 빙수 한 그릇이 절로 떠오르는 여름.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읽기만 해도 힘이 나는 여덟 가지 오사카 음식에 담긴 정情 을 통해 첫사랑의 설렘, 옛사 불과 백 걸음밖에

More information

ad-200100008.hwp

ad-200100008.hwp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여 성 부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론 Ⅱ.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성매매 유형 분류 Ⅲ. 성매매 관련 법 정책 및 사건처리 Ⅳ. 성매매 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Ⅴ. 성매매 관련 법의 적용현황과 문제점 Ⅵ. 성매매 관련 의식조사 결과 Ⅶ. 외국의 입법례 Ⅷ. 개정법(안) 제안 Ⅸ. 정책제언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4탄 지학 정복하기 1. 빅뱅 우주론 빅뱅과 동시에 시공간 및 물질 생성 물질 : 쿼크와 경입자 양성자와 중성자 헬륨원자핵 원자 생성[38 만년 이후] 자연계의 존재하는 힘 : 중력, 강한핵력, 전자기력, 약한핵력 빅뱅우주론의 증거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 2 우주 배경 복사 발견 2. 별의 탄생과 진화 1 별의 탄생과정 성간운 형성 원시별과 원반

More information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문화재위원회(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 문 화 재 위 원 회 - 2 - - 3 - 안건번호 근대2012-04-001-4 - - 5 - - 6 - - 7 - - 8 - 안건번호 근대2012-04-002-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교육실습 소감문

교육실습 소감문 컴퓨터교육과 2008312140 김경근 Ⅰ. 처음... 이번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곳은 서울에 위치한 노원고등학교, 나의 모교이다. 실 습 학교로 굳이 이 학교를 선택 지원한 이유는, 모교이기 때문 이 아니라 집에서 가까워서 라는 이유가 컸다. 물론 내가 졸업한 모교가 어떻게 변했을지도 궁금하기 도 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만 해도 오로지

More information

1

1 정의당 당규 2012.11.09. 제1차 전국위원회 제정 2013.02.28.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06.16. 당대회 개정 2013.08.31. 2기 제1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0.20. 2기 제2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14. 2기 제3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31. 2기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4.02.22. 2기

More information

°ø¾÷-01V36pš

°ø¾÷-01V36pš 2 3 4 5 6 ..2.3 3 (differential) (equation).. () d/d (). e 0.2 (, ), d/d 0.2e 0.2. e 0.2 (). ()., ().,.. (DE: differential equation). (tpe), (order), (linearit). (ODE: ordinar differential equation). (2).

More information

zb 2) zb3) 나 위 시와 보기의 공통적인 표현 방법이 아닌 것은? 뻐꾹새야 뻐꾹새야 뻐꾹뻐꾹 울어 주면 < 보기>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뻐꾹새야 뻐꾹새야 뻐꾹뻐꾹 울어 주면 밭을 매는 우리 엄마 허리 허리 덜 아프고 ᄂ밭을 매는 우리 엄마 허리 허리 덜 아프고

zb 2) zb3) 나 위 시와 보기의 공통적인 표현 방법이 아닌 것은? 뻐꾹새야 뻐꾹새야 뻐꾹뻐꾹 울어 주면 < 보기>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뻐꾹새야 뻐꾹새야 뻐꾹뻐꾹 울어 주면 밭을 매는 우리 엄마 허리 허리 덜 아프고 ᄂ밭을 매는 우리 엄마 허리 허리 덜 아프고 zb1) 중 2014 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국어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4-03-04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5 년간 보호됩니 콘텐츠산업 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 의하여 보호되는 콘텐츠의 경우, 그 콘텐츠의 전부 또는 일부 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More information

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 플러스 ] 특별8호 어디서 봤더라? 영화 드라마 작가가 선택한 전통시장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2면 한국영화의 힘 전통시장도 한 몫 톡톡히 거들었지! 4면 문학에 녹아든 전통시장 속 사람들 6면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 짜장면 가게 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소소한 삶의 이야기부터 숨 막히는 추격전까지 전통시장이면 만사 OK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1117_LIGMarketTalk.docx

Microsoft Word - 20141117_LIGMarketTalk.docx 리서치본부 투자전략팀 214.11.17 2 전략 Talk: 드디어 개막하는 후강퉁( 滬 港 通 ), 국내 영향은? 13 경제 Talk: 주간경제전망 15 차트 Talk: (1) Global 214 GDP Consensus 16 차트 Talk: (2) 국내외 증시 상승여력 17 차트 Talk: (3) Greed & Fear 19 차트 Talk: (4) Valuation

More information

¼þ·Ê¹®-5Àå¼öÁ¤

¼þ·Ê¹®-5Àå¼öÁ¤ Ⅴ. 육축 1. 개설 2. 1961년 수리 전의 육축 3. 육축의 구조 4. 지하유구 조사 5. 실측조사 6. 석축부재의 현황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崇禮門 精密實測調査報告書 사진 5-3. 태조 때의 축성형식 사진 5-4. 세종 때의 축성형식 사진 5-7. 성벽 철거 전(1880년대) 사진 5-5. 개축된 축성형식

More information

사상체질의학회지

사상체질의학회지 T 사상체질의학회지 J. o f S a s a n g C o 띠 t. M e d V o l. 1 2. N o. 2. 2 0 0 0 韓 國 A 男 女 5 0-6 0 代 의 四 象 體 質 別 觀 面 形 態 에 關 흔t 標 準 i t 冊 究 내 i 글굽감 十 윤종현.. 이수경.. 이의추.. 고병희 * *. 송일병 * M o r p h o l o g i c a l

More information

삼성955_965_09

삼성955_965_09 판매원-삼성전자주식회사 본 사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 3동 416번지 제조원 : (주)아이젠 삼성 디지털 비데 순간온수 세정기 사용설명서 본 제품은 국내(대한민국)용 입니다. 전원, 전압이 다른 해외에서는 품질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FOR KOREA UNIT STANDARD ONLY) 이 사용설명서에는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실되지 않도록

More information

109

109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김한용 구술 녹취문 129 III. 광고사진가로서의 활동 김: 아아 최: 그리고 신진자동차 퍼브리카도 선생님이 찍으셨대요? 김: 예? 최: 신진자동차에서 나왔던 퍼브리카 김: 퍼브리카. 예, 맞습니다. 최: 요렇게,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東 アジア 文 化 と 日 本 学 の 成 立 色 好 み と 日 本 文 化 論 日 本 國 學 院 大 學 辰 巳 正 明 1. 序 日 本 の 近 世 国 学 ( 日 本 学 )は 古 典 和 歌 を 中 心 としてその 学 問 を 形 成 した そうした 国 学 に 先 行 して 日 本 には 奈 良 時 代 (710-784)から 歌 学 が 出 発 し 平 安 (784-1183?) 鎌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中 部 地 域 粘 土 帶 土 器 文 化 의 時 空 間 的 正 體 性 1 中 部 地 域 粘 土 帶 土 器 文 化 의 時 空 間 的 正 體 性 李 亨 源 (한신대박물관 학예연구사) - 목 차 - Ⅰ. 머리말 Ⅱ. 硏 究 史 Ⅲ. 時 間 軸 設 定 Ⅳ. 空 間 的 分 布 樣 相 을 통한 몇 가지 問 題 提 起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주지하는 바와 같이 남한지역의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3 울산학연구논총 ISSN 1979-9355 제 8호 Part.1 Part.2 Part.3 Part.4 울산의 공단 인접지역 자연마을의 변화상 - 울주군 청량면 화창마을을 중심으로 - 울산의 민속놀이 실태조사 울산광역시 지하보도, 문화창작공간으로서의 활용방안 연구 - 지하보도 문화와 예술을 입고 소통의 길을 찾다 - 울주 사찰 문헌자료의 조사연구 2013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