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 DB9DAC0BABFB52DB9D9C5C1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133332D3134392DB9DAC0BABFB52DB9D9C5C12E687770>"

Transcription

1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9 집 (2003) pp.1~17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1) 박 은 영 * < 차 례 > 들어가는 말 2.3. 문맥의 고려: 본론 언어학 2.1. 언어를 연구하는 두 가지 방식 2.4. 담론의 전개 2.2. 언어 연구의 새로운 대상 3. 결론을 대신하여 문맥 또는 틀의 1.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화용론은 문장(phrase) 이 아니라 언술(énoncé) 을 어떻게 해석하는 가에 관한 문제로 정의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화용론은 진리 조건적 의미론이 포착할 수 없는 의미에 대한 연구 1) 를 의미한다. 이런 맥락에서 화용론은 문법 적 구조에 관여하기보다는 대화 상황과 관련하여 문장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를 문제삼는다. 실제 대화 속에서 특정 발언의 의미는 한편으로는 자신의 또는 타인의 화언 연쇄 (enchaînement discursif) 속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외부세계와의 관계 속 에서 드러난다. 이 글의 목적은 대화 속의 의미는 필연적으로 이 두 가지 요소 의 관계 속에 있음을 가정(hypothèse) 삼아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황(situation) 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며 담론의 전개 (mouvements discursifs) 를 연구해야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의미 파악에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는 상황의 기능에 대해 다 양한 방식으로 논의할 것이며 특히, 상호작용의 구체적인 순간에 해석의 구성에 있어서 관여적인 (pertinent) 요소로 기능하는 상황의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그 리고 타인의 담론과의 관계나 자신의 담론과의 관계를 통한 다양한 언어활동으 로 드러나는 담론의 전개 를 연속성 (continuité) 의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 볼 것 * 성균관대학교 1) 김 주식, 2003, 의미론의 길잡이, 한국문화사, p.161.

2 2 박 은 영 이다. 2. 본론 우선, 고립된 언어형태에 대한 연구에서 대화상황 속에서 구체적으로 사용되 는 언어형태로의 전환은 왜 필요하며 어떻게 제기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것이다 언어를 연구하는 두 가지 방식 먼저, 언어를 하나의 체계 즉, 스스로 규칙성을 갖고 있는 완결된 하나의 구조 로서 간주할 수 있다. 이것은 내재적인 요소들만을 연구함으로써 언어를 사회적 맥락으로부터 독립된 자율적인 대상으로 구축하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원칙과 일 치한다. 그런데 구조와 체계라는 개념은 특히 음운론과 통사론의 연구를 통해서 발달해온 개념으로 과연 담화 분석에도 유용한지 여부를 논의해야 할 것이다. 다른 한편, 언어를 상황 속에서 구체적인 사용을 통해 연구할 수 있는데 이것은 언어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을 극복하고 대화 상황과 관련하여 문장을 어떻게 해 석할 것인가를 문제삼는다 언어 연구의 새로운 대상 프랑소와(F. François) 2) 는 이상적인 화자와 청자를 모델로 하는 구조주의 언 어학과 변형생성문법은 구체적인 대화의 언어학에는 적용될 수 없으며 특히 대 화를 하나의 문화로서 파악하고자 할 때는 더욱더 그러하다 고 역설한다. 하지만 우리는 상황과 비- 언어학적 (non-linguistique) 인 새로운 문제틀에 반 대하는 주장도 발견할 수 있는데, 뤼베(N.Ruwet) 는 나는 여타의 학문들, 예를 들어서 심리학(psycho-), 생리학(neuro-), 사회학(socio-), 민족언어학 (ethnolinguistique), 시학(poétique), 언어철학(philosophie de langage) 과의 경 계선상에서 이루어지는 연구의 장점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경계선 작업들 속에서, 몇몇 예외들을 제외하고(...) 가장 불명료하고 가장 덜 엄격한 점 2) François (Frédéric), 1996, Communication, interaction, dialogue... Remarques et questions in Le français aujourd'hui, n 113, p.18.

3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3 을 발견하게 된다. 나는 우리시대에 하나의 신화가 된 수없이 많은 커뮤니케이 션에 관한 연구와 입말언어와 랑그에 관한 선동적인(démagogique) 작업들 그리 고 도대체 어떤 진지한 이론을 적용 하는지 알 수 없는 소위 응용 언어학을 생각 하게 된다. 3) 하지만 이러한 준엄한 비난에 대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심리-사회적인 측면이 배제된 언어활동의 대상은 무엇인 가? 인간의 의사소통 현상을 제대로 설명해 내지 못하는 언어체계의 묘사는 무 엇에 소용되는가? 의미작용(signification) 현상을 파악하는데 핵심적인 생산의 조건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언어활동을 분석할 수 있겠는가? 언어 행위 속에서 실행되는 심리-사회적인 요소들을 설명하지 못하는 통사론이 아무리 정 교하고 엄격하다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4)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요소들, 특히 상황(situation) 을 고려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추상적인 도식을 벗어나기 를 시도할 것이다. 실제로 바흐친(M.Bakhtine) 이 언급했듯이, 말한다는 것은 화 자가 위치하는 상황에 대한 평가(évaluation) 나 이미 존재하는 언술 등과 같은 발화 문맥(contexte)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상황이 배제된 랑그 를 연구하는 구조주의 언어학과 달리 주변 (entourage) 또는 문맥 (contexte) 의 언 어학은 대화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이해하도록 할 것이다 문맥(contexte) 의 고려: 문맥 또는 주변(entour) 의 언어학 상황(situation) 에 준거하여 파악되지 않은 담론은 담론이 아니라 의미 없는 횡설수설(galimatias) 에 지나지 않는다. 5) 우리는 상황은 선험적 (a priori) 으로 미리 정해진 어떤 틀로서 이해될 수 없 다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출발하여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활동 연구에 있어서 상황이라는 요소는 매우 중요함을 재 강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 상황의 기 능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할 것이며 대로 해석하기 어려울 것임을 말할 것이다. 2) 만약 상황을 무시하면 언술을 제 3) Ruwet (Nicolas), 1983, linguistique in Magazine littéraire, n 200/201, novembre, Sciences humaines: La crise, pp ) Charaudeau (Patrick), 1988, Une théorie des sujets du langage in Modèles linguistiques, tome X, p.67. 5) J. Dewey, cité par Grize (Jean Blaise), 1996, Logique naturelle et communications, Paris, PUF, p.50.

4 4 박 은 영 상황 (situation) 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 언어학에서의 상황개념, La notion de situation en linguistique 6) 에서, 제 르멩(C. Germain) 은 상황에 대한 다음과 같은 매우 일반적인 정의를 제안한다. 즉 상황이라 함은, 언어행위가 이루어지는 순간에 청자와 화자가 알고 있는 모 든 사실 을 일컫는다. 여기에서 상황이라는 개념은 매우 광범위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언어적인 주변(entourage) 뿐만 아니라 언어외적인(extralinguistique) 주 변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구체적인 대화를 분석하고자 할 때는 상황의 문제를 다른 방식으로 제 기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1) 의사소통에 필요하지만 아직은 관여적 (pertinent) 이지 않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상황 (circonstances communicatives) 이라 부르는 것과 2) 구체적인 순간에, 관여적인 주 변 (entourage pertinent) 이 되는 것의 구분이 필요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모든 요소들이 관여적으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해석의 구성에 있어서 일 반적인 지식의 역할을 부인할 수 없다 할지라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순간에 대화자들이 알고 있는 모든 사실, 그것이 관찰 가능한 지식이든 그렇지 않든, 상 호작용 이전의 또는 이후의 지식이든 간에 그 모든 것을 상황으로 간주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상황 (situation) 과 문맥 (contexte) 많은 언어학자들이 상황 (situation) 과 문맥 (contexte) 의 차이를 강조하는데 예를 들어서, 뒤크로(O.Ducrot) 와 토도로브(T.Todorov) 7) 는 문맥 은 하나의 언 술 내에서 엄격하게 언어적인 요소로 된 주변, 즉 동일한 언술 내에서 선행하는 또는 후행하는 일련의 요소들 만을 지시한다고 말한다. 반대로 상황 은 발화행 위(acte d'énonciation) 가 진행되는 모든 정황(circonstances) 을 일컫는다. 따라 서 만약 상황 이 모든 언어외적 요소를 지시한다면, 문맥 은 상황의 언어적인 명시로 이해될 수 있다. 하지만 상황 을 함축적인 (implicite) 것으로 문맥 을 명시적인 (explicite) 것으 로 구분할 수 있다 할지라도 실제로는 서로 의존적이라는 것을 인정해야한다. 다시 말해서 만약 우리가 사용된 언술만을 알고 모든 상황에 대해 무지하다면 6) Germain (Claude), 1973, La notion de situation en linguistique, Otawa, Editions de l'université d'otawa. 7) Ducrot(Oswald) & Todorov(Tzvetan) (1979), Dictionnaire encyclopédique des sciences du langage, Paris, Editions du Seuil, col. points, p.417.

5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5 대부분의( 어쩌면 모든) 발화행위는 해석이 불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문맥과 암묵적 발화내용 (le non-dit) 그리즈(J-B. Grize) 는 문맥을 다시 명시적인 부분과 암시적인 부분으로 구분 한다. 암시적인 부분에 대해, 그리즈는 그 안에서 대화가 진행되는 인식론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모든 것, 여기에 이미 존재하는 담론도 포함된다 8) 고 말한다. 명시적인 부분에 대해 그는 맥락 (cotexte) 이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예를 들어 서, venez me voir 라는 언술은 뒤에 je suis un acrobate 가 이어지는지 je n'ai pas le temps de discuter maintenant 이 오는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문맥에 대한 역동적 개념 우리가 문맥에 대한 문제를 계속해서 생각해보면, 문맥과 동등한 자격으로 기 억의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그것은 하나의 언술은 자신이 위치한 문맥을 변경한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하나의 사건은 기억에 의해 다시 회생되며 또 수 정된다. 즉, 이러한 반복 속에서 새로운 해석의 등장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일정한 생산은 그것이 자신에 대해서든 타인에 대해서든 주변(entourage) 의 변 화를 내포한다. 그루니그(B-N. Grunig) 9) 는 화자들에 의해 실행되는 생산과 해석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문맥의 문제를 제기한다. 그루니그에게 기억의 측면은 문맥 의 문제에서 핵심적이다. 그루니그는 문맥에 대해 역동적(dynamique) 이고 과정적인(processuel) 관점을 가져야 하는 이유들 중 하나로, 생산되어진 자료가 아니라 생산과 이해의 과정 에 관심을 갖는다면 문맥은 (...) 화자의 기억 창고에서 생산과 해석을 동반하고 조절하는 모든 것 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기억의 창고에서 얻어진 모 든 자료 로서의 문맥은 다원적 결합의 연합적인 망 ( 그루니그, 1995 : 7) 으로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루니그에 따르면, 다원적(multiple) 이고 이질적 (hétérogène)인 요소로 이루어진 이 결합은 균질적이지 않은데 그것은 문맥의 몇몇 요소들은 다른 요소들 보다 좀 더 수면위로 떠오르기 (emergent) 때문이다 문맥과 기억 8) Grize (Jean-Blaise), 1996, Logique naturelle et communications, Paris, PUF, p ) Grunig(Blanche-No ёlle), 1995, Pour une conception dynamique du contexte in linguistique, n 31, 2, pp La

6 6 박 은 영 마찬가지로 클라이버(G. Kleiber) 10) 는 언어학에 기억 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문맥 개념의 변화, 즉 정태적인 개념에서 역동적인 그것으로의 변화에서 기인한다고 말한다. 문장의 완전한 해석을 보장하는 요소로서의 문맥은 미리 결정되지 않고 문장의 각 해석이 진행되는 동안 구성된다 라는 새로운 가정을 제시하면서, 클라이버는 하나의 문장의 의미는 또 다른 구성에 출현하는 순간 에 시행중인 의미의 구성을 변화시키는 기능으로서 이해된다 고 지적한다. 이렇듯, 문장 그 자체가 관여적인 문맥을 결정한다는 사실은 그렇다면 관여적 인 문맥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라는 질문을 제기하도록 한다. 여기에서 클라이버 는 기억 의 개념을 도입한다. 만약 언어학적인 문맥으로 예를 들어서, il 이라 는 인칭대명사를 해석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비-언어학적인 상황의 선행현상을 찾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언어학적 선행현상은 기억 속에 명시적으로 삽입되어 아직 삽입되지 않은 지시대상보다 더 돌출되어(saillant) 있다는 점에서 비- 언어학적 선행현상은 언어학적 선행현상보다 알아내기 어렵기 때문 ( 클라이 버, 1994 : 19) 이다. 클라이버의 연구는 몇몇 요소들은 다른 요소들 보다 더 돌출 될 수 있다는 그 루니그의 생각에 합류한다. 즉 다른 요소들과 비교하여 어떤 요소들의 돌출과 등장은 몇몇 요소들을 다른 요소들 보다 좀 더 접근하기 쉽도록 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왜 문맥의 어떤 요소들은 관여적이지만 다른 요소들은 그렇지 않은 가 ( 클라이버, 1994 : 19) 를 설명해 준다 담론의 전개(mouvements discursifs) 위에서 우리는 발화의 의미는 담화의 연속체에서 그 발화가 차지하는 위치에 의존한다고 가정했다. 어떠한 두 발화가 서로 전후해서 생기더라도 화자는 그것 들을 서로 관련지어서 처음의 발화를 그 다음 것의 틀(cadre) 로 사용할 것이다. 프랑소와는 하나의 담론에서 의미를 산출해내는 가장 뚜렷한 형상(figure) 은 타인 또는 자아의 담론과의 전개(mouvement) 11) 라고 말한다. 이것은 타인 또는 자신의 담론과의 다양한 화언연쇄를 연구함으로써 드러나는데 타인의 담론 10) Kleiber(Georges), 1994, Contexte, interprétation et mémoire: approche standard vs approche cognitive in Langue Française, n 103, pp ) François(Frédéric), 1995b, Quelques remarques sur la notion d'interprétation ou du dialogue quotidien comme modèle d'interprétation in Cahiers de l'ilsl, n 6, Université de Lausanne, p.112.

7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7 과의 관계( 대답하기, 질문하기, 덧붙이기, 수정하기) 나 자신의 담론과의 관계( 진 실로 말하기 또는 농담하기) 를 통한 다양한 언어활동 을 일컫는다. 대화 속에 나타난 담론의 전개를 관찰하는 것은 타인과 자아의 연속성(continuité) 과 변이 (déplacement) 를 고려하는 것이다. 본 글에서는, 연속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살 펴볼 것이다 부분적 연속성과 전체적 연속성 (continuité locale et globale) 연속성을 분석하기 위해, 몇 가지 점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할 것이다. 우선, 언술들 간의 용어와 용어의 연속성 유무를 문제삼는 부분적 연속성 (continuité locale) 이 있다. 이것은 텍스트의 다른 부분과는 별도로 두 언술 사이에 맺어지 는 관계만을 문제삼는다. 다른 한편, 대화에서 화자가 대화상대자와 연속성관계 에 있는지 여부를 따져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우선 자기-/ 타자-연속 성 (auto-/hétéro-continuité) 그리고 자기- 연속성 과 타자- 연속성 이 공존하는 혼합 연속성 (continuité mixte) 으로 구별된다. 이 세 가지 형태의 연속성은 두 대화참여자가 함께 대화를 만들어 가는 방식을 보여줄 것이다. 자기-/ 타자- 연속성 과 혼합 연속성 에 단기의 (à court terme), 중장기의 (à moyen terme), 또는 장기의 (à long terme) 를 덧붙일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하나의 언술은 이전에 말하여진 언술에 연결된다. 부분적 연속성 과는 달리, 전체적 연속성 은 대화의 어떤 한 순간에 위치시킬 수 없는 연속성이다. 그것은 상호작용 전체를 특징짓는 요소에 근거하며 상호작 용 속에서 그려지는(se dessiner) 의미에 기반을 둔 연속성이다. 다음의 M과 S의 대화12)는 두 대화자가 대화초기에 상황을 정의하고 그 틀을 기반으로 이후 대화가 전개되는 예를 보여준다. 분석자가 자유대화13)로 진행할 것을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내내 M은 스스로 인터뷰하 는 역할을 담당한다. 예를 들어서, 7) 에서 M 은 분석자가 제시한 길잡이 질문에 12) 본 논문에 인용된 예들은 2 명씩 짝을 이룬 언어학 전공 학생들이 pourquoi vous vous intéressez à la linguistique? 라는 길잡이 질문을 시작으로 나눈 대화를 녹음, 전사한 말 뭉치(corpus) 에서 발췌한 것이다. 이 말뭉치는 본인이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기 위해 1996 년부터 1997 년 사이에 구축된 것임을 밝힌다. 지면이 부족한 이유로 전체 대화를 싣지 못하 는 점을 아쉽게 생각한다. 13) 대화의 시작을 여는 길잡이 질문을 던진 후, 분석자는 관찰자로 머무를 뿐 대화에는 참여하 지 않는다는 조건을 대화자들에게 미리 알려주었다. 대화가 시작되기 전에 분석자는 대화에 참여하지 않을 것임을 원칙으로 했기 때문에 인터뷰 나 앙케이트 가 아닌 자유대화 로 정 의될 수 있다. 이런 조건 하에서 대화참여자들은 분석자가 던진 질문을 길잡이 삼아 대화의 주제를 다양하게 발전시킴과 동시에 질문하고 대답하는 역할을 자연스럽게 수행하였다.

8 8 박 은 영 대한 상대방 S의 해석을 마치 자신이 인터뷰하는 사람인 것처럼 긍정적으로 단 언한다. 그리고 112) 에서 대화를 끝맺는 메타커뮤니케이션 언술을 통해 인터뷰 하는 역할을 끝까지 유지한다. 4) M bon alors pourquoi est-ce qu'on est inscrit & 5) pourquoi est-ce que je suis insc- inscrite pour la linguistique 6) pourquoi je fais de la linguistique c'est ça 7) S oui c'est ça ) S euh bah c'est cl ture 언어적 기호에 의한 연속성 (continuité marquée par les moyens linguistiques) 우선, 우리는 언술들이 명시적인 언어 기호들에 의해 서로 연결될 수 있음을 살펴볼 것이다. (1) 대화구조화 표지 (Les marques de structuration de la conversation) 대화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제네바학파(les conversationnalistes genevois) 는 프랑스어구어에는 담론이나 대화를 구조화하는 특수한 기능을 하 는 몇몇 요소들 14) 이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그 요소들을 대화구조화 표 지 (marqueurs de structuration de la conversation, 이후 MSC) 라고 명명한 다. 예를 들어, 화용적 접속사(les connecteurs pragmatiques) 들은 담론 속에서 연쇄(enchaînement) 나 이탈(décrochement) 을 지시할 수 있다. ben 같은 경우, 답변의 어두에 등장할 때는 선적 연쇄(enchaînement linéaire) 를 실현하지만 답 변의 중간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처럼, MSC는 한 대화자에서 다른 대화자로의 전이(passage) 뿐 만 아니라 대화 텍스트의 응집성(cohésion) 을 보장하는 기능 을 한다. (2) 설명- 증명의 접속사(connecteurs justificatifs-explicatifs) 우리의 말뭉치(corpus) 에서 설명과 증명의 연쇄는 대화의 기본 틀을 구성한 14) Auchlin (Antoine), 1981, Mais heu, pis bon, ben alors voilà, quoi! Marqueurs de structuration de la conversation n Cahiers de linguistique française, n 2, pp

9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9 다. 왜냐하면 길잡이 질문인 pourquoi vous vous intéressez à la linguistique? 는 기본적으로 설명을 요구하는 질문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언 어학에 대한 관심 의 이유를 찾기 위해, 대화자들은 설명-증명의 접속사를 사용 하지 않고, 때로 이야기 (récits), 사실 (faits), 예증 (exemples) 을 제안하는 경 우도 있었다. 여기에 parce que 와 같은 설명-증명의 접속사를 명시적으로 사 용한 많은 예들 중 하나의 예를 보자. 8) M ben alors pourquoi & 9) PARCE QUE tout simplement / c'etait la filière dans laquelle Frédéric François exerçait /... 13) c'est que tu voulais faire euh :: t'as atterri en linguistique PARCE que Frédéric François enseignait là (3) 양보접속사 (connecteurs concessifs) 뒤크로는 접속사 mais에 의해 실행되는 논증 P mais Q를 다음과 같이 기술 한다. 즉 P는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는 P로부터 r라는 결론을 이끌어내려 할 것 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Q 역시 P 만큼 사실이며 non-r 라는 결론을 전제하기 때문 15) 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P와 Q가 직접 적으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P에서 도출되는 결론 r와 Q에서 도출되는 결론 non-r 가 대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접속사 mais는 대화상대방이 이끌어내려고 시도하는 추론(inférence) 을 다소간 예고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대화적 기능 (fonction dialogique) 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예를 한번 살펴보자. 30) M et puis finalement Frédéric François est parti 31) mais je continue toujours à faire de la linguistique, 이 구절에서 mais 의 대화적 기능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 상황을 설명하면, 이전 대화에서 M은 Frédéric François가 담당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언어학을 공부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M 은 Frédéric François 가 떠났다 는 사 15) Ducrot (Oswald) et al. 1980, Les mots du discours, Paris, Les Editions de Minuit, pp

10 10 박 은 영 실과 그로부터 도출될 수 있는 따라서 나는 더 이상 언어학을 하지 않는다 는 결론을 양보적 연쇄 mais 로 제시함으로써 대립적인 효과, 즉 나는 언어학을 계속하고 있다 를 명시할 수 있는 것이다 공동 발화행위 (co-énonciation) 공동 발화행위 는 서로 다른 언술의 통사적 관계에 의해 구성되는 연속성이 다. 즉, 한 화자가 다른 화자의 언술을 완성할 경우, 불완전한 처음 언술에 대해 두 번째 언술이 단어나 다른 표현으로 처음 언술의 구멍 을 채우는 것이다. 두 번째 언술이 첫 번째 언술과의 통사적 관계 속에서 해석된다는 점에서 통사적 관계에 의해 구성되는 연속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50) N je sais pas la manière dont il présentait des choses : la manière dont il euh :: 51) R un peu ébloui en sorte 52) N ça nous a ébloui 51) 에서, R는 N 이 문장을 끝내기 전에 개입하여, N 의 언술에 협조한다. 즉, N 이 찾고 있는 단어를 예측하여 제시한다. 아래의 또 다른 예는 화자(N) 의 통사적으로 불완전한 언술을 대화상대방(R) 이 보충하는 경우이다. 147) N est-ce / est-ce qu'on peut mettre ça euh 148) R au même niveau que euh linguistique quand même 연속적 협력 (Contribution continuative) 클락(H-H. Clark) 16) 은 대화에서 화자들이 끊임없이 공동 지대 (terrain commun) 를 만들어 가려고 시도한다는 점에서 협력 (contribution) 을 대화의 역 동적인 요소로 간주한다. 협력 중에서, 클락은 화자의 단언(assertion) 이 대화상 대방이 그의 언술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경우를 의한다. 연속적 협력 이라고 정 예를 들어 N과 R 의 대화에서, R의 협력은 자주 N이 자신의 언술을 계속 이 16) Clark (Herbert H.), 1996, Using Langua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1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11 어나갈 수 있도록 고무한다. 116) N et en fait la linguistique elle n'a pas réellement sa place 117) R non :: 118) N on sait pas encore c'que c'est si c'est une SCIENCE qui / tend plus à les: aux sciences exactes aux sciences humaines & (...) 120) N euh elle touche aussi bien aux mathématiques que euh 121) R <science XXXsociale : psychologique> 122) N <tout ce qui est psy psy quelque chose: > 123) elle touche à à énormément de choses & 언술 116) 에서, N은 억양을 올림으로써 대화상대자의 확인을 요구하고 R는 117) 에서 그것을 승인하는 신호를 보낸다. 이러한 R의 협력은 N이 자신의 설명 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자극한다. 마찬가지로 121) 에서 R는 대화 상대방의 미완성된 언술을 채우려하고 122) 에서 N은 상대방이 제안한 요소를 받아들이고 있다 공유지식과 관련된 연속성 (Continuité concernant les savoirs partagés) 지금까지는 몇몇 요소들, 특히 언어적( 문법적, 어휘적) 지표들이 어떻게 연속 성을 구성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런데 어휘적-문법적 범주에 포함시킬 수 없는 또 다른 연속성의 측면들이 있다. 이 새로운 범주에 우리는 공유지 식 (savoir partagé) 과 관련된 연속성을 포함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화 참여자들간에 일련의 차이와 공통점을 전제하지 않고는 대 화는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대화에서 명시적이든 암시적이든 대화자들간의 지식 의 유사함을 보여주는 경우는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화자는 두 사람이 경험한 것을 이야기 형태로 대화 상대방 대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20) M euh oui donc voilà donc en fait on avait écrit à Frédéric François 21) et comme le thème de euh //

12 12 박 은 영 여기서 주격대명사 on 은 일반인이라기 보다 대화 참여자 je 와 tu 를 지시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해서 M은 대화상대방과 일종의 공모를 도모하여 서 로 잘 아는 사이 임을 암시하고 있다 주제와 관련된 연속성 (continuité lié aux thématiques) 마지막으로, 우리는 언어와 주제(thème) 의 연속성이 일치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연속하는 두 언술이 연속성관계를 맺기 위해 반드시 두 언술 사 이에 형식적인 지시수단이 필요하지는 않다 17). 즉, 암시적인 연속성도 존재하 는데, 그것은 언어적 지표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해도 동일한 주제를 말하고 있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c'est l'anniversaire, je vois pas le gâteau 에서 두 언술 사이에 어휘적 연속성은 존재하지 않지만 함축적 의미작용 으로 첫째 언술과 둘째 언술은 아무런 어려움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연속성 (Continuité) 과 변이 (déplacement) 위에서 우리는 대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연속성에 대해 살펴보았 다. 그런데 앞에서 언급했듯이, 담론의 전개는 연속성 뿐 만 아니라 단절의 요소 를 통해서도 관찰된다. 하나의 텍스트나 대화가 원활히 작동되기 위해서는 연속 성 뿐 만 아니라 단절 (ruptures) 의 요소에 의한 변이(déplacement) 가 필요하 다. 그루니그(B-N.Grunig) 18) 는 연속적 전개 (mouvements réguliers) 와 단절 의 대립이 대화에 역동성을 부여한다고 강조한다. 왜냐하면 예견하지 못한 수정 이나 조정은 대화의 전개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속성과 함께 단 절 또한 대화의 내재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3. 결론을 대신하여 앞에서 우리는 대화 속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고려하고 담론의 전개를 연구해야 함을 강조했다. 상황은 선험적으로 미리 정해진 어떤 틀로서 정의될 수 없는 광범위한 요소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대화를 분석하고자 할 때는 17) François(Frédéric), Hudelot(Christian) et Sabeau-jouannet(Emilie) 1984, Conduites linguistiques chez le jeune enfant, Paris, PUF, p ) Grunig (Blanche-No lle), 1997, Opérations effectuées dans l'interlocution in ё Kleiber & Riegel (eds.), Les formes du sens, Louvain Duculot, pp

13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13 관여적인 요소와 그렇지 않은 요소의 구분이 필요하다. 그것은 상황이 다원적이 고 이질적이며 끊임없이 재구성된다는 역동적인 관점을 통해서 설명될 수 있었다. 화자들에 의해 실행되는 담론의 전개는 타인과 자아의 연속성 과 변이 의 관 찰을 통해서 드러난다. 발화의 의미는 담화의 연속체에서 그 발화가 차지하는 위치에 의존한다고 할 때, 전후 발화의 관계를 보여주는 담론의 전개는 의미연 구에 있어서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에서 제시한 몇 가지 형태의 연속성을 통해서, 우리는 차이와 공통점을 지닌 대화자들이 어떻게 대화를 형성해 가는지를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전체 적 연속성 은 대화자들이 대화 초기에 상황을 정의하고 그 틀을 기반으로 이후 대화를 전개하는 양상을 보여주었고 연속적 협력 은 화자가 대화 상대방이 그의 언술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자극함으로써 대화에 역동성을 부여하는 방식 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을 위해서 연속성 뿐 만 아니라 변이의 요소까지를 포함하여 구체적인 대화 전체를 분석하는 작업은 다 음 과제로 남겨 두어야 할 것이다.

14 14 박 은 영 참고 서적 김 주식, 2003, 의미론의 길잡이, 한국 문화사. 송영주 역, 담화 분석, 한국 문화사. Auchlin (Antoine), 1981, Mais heu, pis bon, ben alors voilà, quoi! Marqueurs de structuration de la conversation in Cahiers de linguistique française, n 2, pp Charaudeau (Patrick), 1988, Une théorie des sujets du langage in Modèles linguistiques, tome X. Clark (Herbert H.), 1996, Using Langua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Ducrot (Oswald) et al., 1980, Les mots du discours, Paris, Les Editions de Minuit. Ducrot (Oswald) & Todorov (Tzvetan), 1979, Dictionnaire encyclopédique des sciences du langage, Paris, Editions du Seuil, col. points. François (Frédéric), Hudelot (Christian) et Sabeau-jouannet (Emilie), 1984, Conduites linguistiques chez le jeune enfant, Paris, PUF. François (Frédéric), 1995a, Morale et mise en mots, Paris, L'Harmattan. François (Frédéric), 1995b, Quelques remarques sur la notion d'interprétation ou du dialogue quotidien comme modèle d'interprétation in Cahiers de l'ilsl, n 6, Université de Lausanne. François (Frédéric), 1996, Communication, interaction, dialogue... Remarques et questions in Le français aujourd'hui, n 113. Germain (Claude), 1973, La notion de situation en linguistique, Otawa, Editions de l'université d'otawa. Grize (Jean-Blaise), 1996, Logique naturelle et communications, Paris, PUF. Grunig (Blanche-Noёlle), 1995, Pour une conception dynamique du contexte in La linguistique, n 31, 2. Grunig (Blanche-Noёlle), 1997, Opérations effectuées dans l'interlocution in Kleiber & Riegel (eds.), Les formes du sens, Louvain Duculot, pp

15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15 Kleiber (Georges), 1994, Contexte, interprétation et mémoire: approche standard vs approche cognitive in Langue française, n 103. Ruwet (Nicolas), 1983, linguistique in Magazine littéraire, n 200/201, novembre, Sciences humaines: La crise.

16 16 박 은 영 <Résumé> Construction du sens : La situation et les mouvements discursifs PARK Eun-Young Nous avons souligné qu'il faut considérer les situations et les mouvements discursifs pour saisir le sens dans la conversation. Etant donné qu'il est impossible de rendre compte des situations par des grilles établies a priori, il est nécessaire de distinguer les éléments pertinents et les éléments non pertinents pour analyser les conversations authentiques. Cela peut tre expliqué par une perspective dynamique selon laquelle la notion de contexte renvoie à des aspects multiples et ne cesse pas d'évoluer au fur et à mesure que l'échange se déroule. Observer les mouvements discursifs dans la conversation consiste à considérer la relation de continuité et de déplacement sur l'autre et sur soi. Dans la mesure où le discours prend sens dans l'encha nement discursif dans lequel il a été prononcé, on pourrait dire que l'analyse des mouvements discursifs est essentielle pour l'étude de sens. Portant sur quelques types de la continuité que nous avons présentés, nous avons pris en compte la façon dont les interlocuteurs ayant à la fois une certaine parenté et distance construisent la conversation. La continuité globale s'appuie sur les déterminations qui pourraient caractériser l'ensemble de l'interaction. Par exemple, les interlocuteurs pourraient développer la conversation en s'appuyant sur la situation définie au début de l'échange. La contribution continuative correspond au fait qu'une assertion de l'un peut permettre à l'autre de continuer son énoncé. Donc, on peut considérer les contributions comme un élément

17 의미의 형성: 상황과 담론의 전개 17 dynamique du dialogue. Afin de faire l'analyse plus systématique et synthétique, il nous reste encore à considerer une conversation intégrale y compris les éléments de déplacement. 주제어 : 화용론, 의미, 상황, 담론의 전개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30322DBCADC1A4B3B22E687770>

<30322DBCADC1A4B3B2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2010. pp. 29~64 영화 ,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3차시 강 / 날씨와날짜말하기 ᄋ학습목표 날씨의좋고나쁨등을표현할수있다. 날짜를묻고말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8 (8과) 날씨관련표현과형용사 날짜를묻고말하는방법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숫자 - 70, 80, 90 / 7 / 8, 9-00, 000 시간말하기 - Quelle heure est-il? - Vous avez l heure?

More information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147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5. 6. Vol.21. No.2. pp.147-171.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Chapter 1 Chapter 2 C o n t e n t s Chapter 3 Chapter 4 Chapter 1 [불어불문학과 여덟번째 학회지] BORDEAUX 프랑스 서남쪽에 위치한 보르도 지방은 포도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를 끼고 있어 와인의 제조와 판매에도 유리하 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ᄋ학습목표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4차시 2강 / 성격, 외모, 감정묘사하기 사람의성격과외모, 감정에대해묘사할수있다. 다양한형용사들을익힐수있다. 형용사의성, 수일치를이해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5 (5과) 다양한프랑스어성격 / 외모 / 감정형용사 의문사의사 qui q, pourquoip q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Tu aimes la lecture?

More information

6¿ù(577)pdf¿ë

6¿ù(577)pdf¿ë Corée du Sud: Le Modèle & la Crise ` 2004년 6월 1일 고려인들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고분 벽화 박진호(디지털 복원 전문가) 고구려 고분 벽화는 단지 전설이나 신화가 아닌 고 구려인의 생생한 삶이 그대로 녹아있는 살아있는 역사 책이다. 1천5백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그 색이 변하 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당시 염료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오늘의대화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C'est pour un sondage. L'enque trice : Excusez-moi. J'ai quelques questions pour un sondage. Vous avez quelques minutes? : O

오늘의대화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C'est pour un sondage. L'enque trice : Excusez-moi. J'ai quelques questions pour un sondage. Vous avez quelques minutes? : O Leçon 06 C'est pour un sondag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과기호나취미를묻고답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 도록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2. 기호나취미를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언어기능 말하기 1. 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표현을말할수있다. 2. 기호나취미를표현을말할수있다. 읽기일상생활에서의기호나취미와관련된글을읽고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유래 { 3주 1회강의 Les deux prénoms Marie et Anne étaient très répandus au xviiie siècle dans les milieux populaires de France, notamment à la campagne, ou encore dans le personnel domestique des maisons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인권의실효성과경찰수사의효율성간조화 * La Conciliation Entre L'effectivite des Droits de L'homme et L'efficacite de L'enquete de Police au Regard de la Convention et la Cour Europeennes des Droits de L'homme 유주성 ** Ⅰ. 들어가며

More information

이천쌀전주비빔밥_최종보고서.hwp

이천쌀전주비빔밥_최종보고서.hwp 제3회 Creative Challenger Program 최종보고서 인문사회분야 이천쌀전주비빔밥 팀 팀원: 강 인 영 안 효 영 강 슬 기 서 인 영 지도교수: 조 재 룡 교수 2012. 1. 27(날짜) 제3회 2011학년도 자기주도창의설계 프로그램 (Creative Challenger

More information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현을 이해할수있게돕는교재입니다. 3. 교재내용 -프랑스어알파벳발음, 인사법, 자기소개 ( 이름,

More information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30332DB1E8C0E7C8F16F6B2E687770> 보르헤스 작품에 나타난 시간의 철학적 의미 * - 동시적 공존과 반복 - 주제분류 문예철학, 시간론 주 요 어 보르헤스, 베르그손, 들뢰즈, 시간, 동시적 공존, 반복 요 약 문 보르헤스의 문학은 통상 현실적 경험 세계의 재현이 아니라 상상력의 언 어적 유희로 관념 세계를 창조하는 환상 문학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보르헤스의 문학 적 상상력 속에 그려진 시간은

More information

±¹Åä11-Ç¥Áö

±¹Åä11-Ç¥Áö 34 35 2002 100% 100% 10 34 35 1) 2) 1) housing allowance, housing benefit, housing voucher 2) aide a la personne(), AL(allocation de logement) APL(aide personnalisee au logement). 77 1997285 need 3) demand

More information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누나가말한것 Que va dire la sœur de Vusi? Nina Orange Wiehan de Jager Jong Yong Park Korean / French Level 4 한이른아침부시의할머니가그를불렀어요. 부시야, 이달걀을 부모님한테가져다드리렴. 네누나의결혼식을위해큰케익을 만들고싶어하실거야. Un matin de bonne heure, Vusi

More information

4. 주별강의내용 주 Leçon 1 프랑스어알파벳 Leçon 1 Contact! 2 Leçon 1 Contact! (2) Leçon 2 Vous êtes français? 3 Leçon 3 Toi aussi, tu es japonais? Leçon 4 Désolée,

4. 주별강의내용 주 Leçon 1 프랑스어알파벳 Leçon 1 Contact! 2 Leçon 1 Contact! (2) Leçon 2 Vous êtes français? 3 Leçon 3 Toi aussi, tu es japonais? Leçon 4 Désolée,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 교양수업으로불어를배운학생들 - 프랑스어를배워본적은있으나알파벳부터차근차근처음부터 정리하고싶은학생들 2. 교재 : amical 1 ( Leçon1 ~ Leçon10) - 간단한형태로구성된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교재입니다. 오디오자료를통해수록된 dialogue를들어보고각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uinton Évelyne Siréjols CLE international Amical 1 cahier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국회 계류 노동관계법(안) (2012.05.30 ~ 2013.10.14) - 1 - 가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1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2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법 5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7 고용보험법 10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18 고용상 학력차별금지 및 기회 균등 보장에

More information

無爲旅行의 세상에 대한 삿대질 005

無爲旅行의 세상에 대한 삿대질 005 無 爲 旅 行 의 세상에 대한 삿대질 005 무위여행 소개글 목차 1 김정일의 붕괴는 북한주민들에게는 축복 8 2 善 의 결과를 담보하지 않는 정책은 폐기되어야 9 3 정치인은 국민에게만 負 債 의식을 가져야 한다 11 4 기댈 곳은 어디에도 없다 13 5 침략의 원흉을 비판하고 단죄하는 게 순서다 15 6 김수해님께 다시 드립니다. 17 7 이런 개 풀 뜯어

More information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4.13 총선, 캐머런과 오스본, 영국 보수당을 생각하다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우물 안 개구리인 한국 정치권의 4.13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하지만 정당 간 정책 선거는 실종되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한 이전투구식 경쟁이 심 화되고 있다. 정말 한심한 상황이다. 정당들은 각 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강 정책, 목표를 명확히 하고,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2011인천대불문과-내지-최종

2011인천대불문과-내지-최종 À l'université d'orléans À l'université d'orléans,.,.,. .,.,. 39 ...,,,,,. Orléans. Centre,.,. (Sainte croix cathétral). (Jeanne d'arc, ~ ).. 40 < Á l'université d'orléans >,.,,,, DELF..,.

More information

< 보기 > - Nicholas est président? - Non, il n'est pas président Lionel et Arlette sont candidats? 2. - Vous êtes politicien? 3. - Simone est mini

< 보기 > - Nicholas est président? - Non, il n'est pas président Lionel et Arlette sont candidats? 2. - Vous êtes politicien? 3. - Simone est mini Être/ Avoir A. 다음 ( ) 안에 être나 avoir 동사중알맞은것을골라인칭에맞게변화시켜라. 1. Je ( ) à la maison. 2. Il ( ) deux enfants. 3. Vous ( ) là. 4. Nous ( ) en retard. 5. Ils ne ( ) pas fatigués. 6. C'( ) facile! 7. Nous ( )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12 2 ( 23 ) 2003 12? 3) 19 19? 19 19? 19 2 18 19 18 18 4) 5) 18 6) 18 (Coray 1748-1833)7) 1800 8) 3) La Berge p 178-199 4) Roselyne Rey Anamorphoses d

12 2 ( 23 ) 2003 12? 3) 19 19? 19 19? 19 2 18 19 18 18 4) 5) 18 6) 18 (Coray 1748-1833)7) 1800 8) 3) La Berge p 178-199 4) Roselyne Rey Anamorphoses d 12 2 ( 23 ) 2003 12 Korean J Med Hist 12 167 178 Dec 2003 ISSN 1225 505X 19 * ** 1 1) 19? 2) * 2002 ** 1) Louis Peisse La Médecine et les Médecins tome I Paris J B Baillière et Fils 1859 p 236 2) Ann F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 > > 제1장 정치 의회 1. 민주주의 가. 민주주의 지수 나. 세계은행의 거버넌스 지수 다. 정치적 불안정 지수 2. 의회 가. 의회제도와 의석 수 나. 여성의원 비율 다. 입법통계 현황 라. 의회의 예산 규모 마. 의원보수 및 보좌진 수당 3. 선거 정당 가. 투표율 나. 선거제도 다. 정당과 정치자금 4. 정치문화 가. 신뢰지수 나. 정부에 대한 신뢰

More information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해 외 출 장 보 고 서 성 명 한 글 박태준 외 3인 한 자 朴 泰 俊 외 3인 영 문 Tae-Joune Park 부 서 명 평생직업교육연구실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출 장 지 프랑스, 콩고민주공화국 기 간 2013. 6월 29일 ~ 7월 11일 방문기관 및 2 ème Atelier du projet BEAR 회의명(영문) - BEAR Project 제2차

More information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C H A P T E R 1 Jupiter Images Getty Images 1 Warner Bros Photofest 5 000 20 1855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l 1923

More information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4-30 지역 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dvertisement policy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local small size terrestrial broadcasters) 2014. 12 연구기관 : (사) 미디어미래연구소

More information

2 전쟁은 일어나지 않음, 냉전이 심화되는 계기 3) 방위 체제의 형성 1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 1949):미국과 서방 진영 중심 2 바르샤바 조약 기구(WTO, 1955):소련과 동유럽 중심 4) 냉전의 심화 과정:중국 국ㆍ공 내전, 6ㆍ25전쟁, 베트남 전

2 전쟁은 일어나지 않음, 냉전이 심화되는 계기 3) 방위 체제의 형성 1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 1949):미국과 서방 진영 중심 2 바르샤바 조약 기구(WTO, 1955):소련과 동유럽 중심 4) 냉전의 심화 과정:중국 국ㆍ공 내전, 6ㆍ25전쟁, 베트남 전 海 東 韓 國 史 신 영 식 신영식 해동한국사 / 현대사특강 / Sunday, October 16 해동한국사 : 현대사 특강 제1장 대한민국의 수립 제 1 절 광복기의 국제정세 1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냉전체제) 냉전 시대의 출발 2차 대전 중 2차 대전 후 반 파시즘 세력 파시즘 세력 자본주의 진영 공산주의 진영 미국ㆍ영국ㆍ프랑스ㆍ 중국ㆍ소련...

More information

)

) .,, 104 . Paris- Télévision,.,, (Tour de France ).,.,.,.,. n- (titre) (secteur public),, - (service public).,,,. France, ), ),, ). Radiodiffusion française, Radiodiffusion et télévision de France(RTF).,

More information

소설이면서 소설이 아닌 것

소설이면서 소설이 아닌 것 우리가 만날 수 있는 단 하나의 가능성, 소설 - 김연수의 근작들에 관한 몇 가지 독법 0. 이것은 소설이다, 소설이 아니다 소설은 이야기이다 라는 명제는 항상 옳다. 이야기를 아무리 쪼개고 흩뜨려 놓아도 언제나 거기에는 사람이 있고 풍경이 있다. 이야기가 진실인지의 여부도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다. 소설 읽기란 일종의 계약과 같아서 독자의 신뢰만 전제된다면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2.pdf

2.pdf 1 1 1441 1457 5 1441 7 23 1448 1 145 1451 1452 2 1455 3 1457 3 1 4 1681 7 5 1698 6 [] 7 2 1457 3 6 1452 ~ 1455 196 1581 1 12 31448 4 3 ; 2 145 7 2 ; 1 1 21796 3684 2 1 1452 5 18 3 1 11455 6 11 4 1 5 12

More information

<BCD2B0E6C0FCBCAD20C1A62032B1C72E687770>

<BCD2B0E6C0FCBCAD20C1A62032B1C72E687770> 소경전서 제 2권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것임이라(사 35 : 6-10) 1.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피는 것을 볼 때에 구속함의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거기 거룩한 그 길에 검은 구름 없으니 낮과 같이 맑고 밝은 거룩한 길 다니리 4. 거기 악한 짐승 없으니 두려울 것 없겠네 기쁨으로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거기 거룩한 그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 전형 : 지원자의 면접태도, 가치관, 사고력, 표현력 등을 통해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 전체모집단위(의예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 제외) 2단계 : 면접 20% 적용 전형 :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적성, 관심도 평가 및 관련된 질문을 통하여 해당학문을 수학할 수 있는 기초

More information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현을 이해할수있게돕는교재입니다. 3. 교재내용 -프랑스어알파벳발음, 인사법, 자기소개 ( 이름,

More information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종편 시사 토크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점검 1) 2016년 2월 5일,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TV조선 2.0%, JTBC 3.1%이다. (닐슨코리아 제공) 제18차 - 논의내용 - 1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출연자 TV조선 15세 이상 시청가 강적들 2016. 1. 13(수) 23:00 ~ 00:20 2016. 1. 20(수) 23:00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º»¹®1ºÎ /29š

º»¹®1ºÎ	/29š 1 2 3 4 5 6 7 8 9 é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Liberté) décentralisation centralisée 21 22 23 24 25 26 lois de décentralisation) conseils généraux) Carré d'arts) 27 éole municipale les adjoints au

More information

오늘의표현을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Qu'est-ce que tu as fait dimanche? Mathilde :, j'ai trouvé une recette de cuisine. Je l'ai essayée. J'ai fait un gros gâteau

오늘의표현을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Qu'est-ce que tu as fait dimanche? Mathilde :, j'ai trouvé une recette de cuisine. Je l'ai essayée. J'ai fait un gros gâteau Leçon 10 Qu'est-ce que tu as fait dimanch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하루의일과, 과거에일어난사실, 시간등을묻고답하고표현을구사할 수있도록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하루의일과를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한다. 2. 과거에일어난사실에관해듣고이해한다. 3. 시간에관해묻고말하는표현은듣고이해한다. 언어기능 말하기 1. 하루의일과를묻고답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688È£

688È£ 제688호 [주간] 2016년 4월 15일(금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urotoday 문의 02-830-0905 이인영(갑) 박영선(을) 후보 압승 20대 국회의원 선거 각각 김승제-강요식 후보 눌러 투표율 평균 62.1% 갑 62.3% - 을 59.7% 4 13 총선

More information

닭과 독수리

닭과 독수리 닭과독수리 Poule et Aigle Ann Nduku Wiehan de Jager Michelle Kim Korean / French Level 3 옛날옛적에, 닭과독수리는친구였어요. 그들 은다른새들과평화롭게살았죠. 아무도날수 없었어요. Il était une fois, Poule et Aigle étaient amis. Ils habitaient en paix

More information

2015 본쥬 아이티 핸드북2

2015 본쥬 아이티 핸드북2 q q q 6 (),,,,. ( ) à à 1. 2. ( ) 3. 4.. () 7 . ( 1:31 & 64:8),.,.. (),,,,... VBS,., (),, 8 ,..,..,.. ( ),,.. ( ),...., 5,, 9 .,..., (), (),,,..... ()..,.,,, 10 (),,,,. ( ) à à 5. 6. ( ) 7. 8.. () 1. 2.

More information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실시요강 (2014 년 ) 주프랑스대사관한국교육원에서는대한민국교육과학기술부직속국립국제교육원이 주최하는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을아래와같이실시하오니관련학생이나 일반인들께서는많이참여하시기바랍니다. 1. 시험의목적 - 한국어를모국어로하지않는재외동포및외국인에게한국어학습방향제시및 한국어보급확대 - 한국어사용능력을측정평가하여그결과를국내유학및취업등에활용

More information

<313133305FC3B6C7D0BBE7BBF32034325F2E687770>

<313133305FC3B6C7D0BBE7BBF32034325F2E687770> 논문 둔스 스코투스와 데카르트의 철학적 연관성에 대한 고찰*99) -개체화 원리 문제를 중심으로- 김 선 영 주제분류 중세철학, 근대철학, 프랑스철학 주요어 둔스 스코투스, 데카르트, 개체화의 원리, 존재, 실체, 개체, 단일성 요약문 현대철학에서 다시 중요한 주제로 대두되는 개체화 원리 문제는 사실 중세철학자들에게서 많이 다루어졌지만 라이프니츠를 제외한 근대철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최종) 주안도서관 소식지_7호.indd

(최종) 주안도서관 소식지_7호.indd 문화! 지식! 비전! in 주안도서관 책으로 만나는 북 News Letter Vol. 7 일곱번째 호 _ 2014.09 Contents 02 04 06 09 미디어가 권하는 책 도서관 가까이 들여다보기 함께 소통하는 도서관 - 주안도서관 독서동아리 책보고( 寶 庫 ) 책이 가득한 보물창고 일반자료실, 어린이열람실 추천도서 서가 속 책, 세상과 다시 만나다 아빠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