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4 美國學第二 f 輯 (1 99 7) 바스 (John Barth) 1-)- 로버트쿠버 (Robert Coover) 의소설, 리처드로티 (Richard Rorty) 의신실용주의 (new pragmatism), 그리고스탠려피쉬 (Star피 ey Fish) 의독자반응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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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 ζ 동흘 f 표밟뼈증, 짧용주빽, 二 X 짧다훌활쭈빽 $ ; 정상 ;;>ζ τc 서울대학교영어영문학과 포검노홀뿔 [1 나품와 2.1 DI 포스트모더다즘은문학, 예술, 철학, 신학, 사화학? 쩌혀핵동거의쪼든훈야액샤널리사용되고었지만그의미를포착하고규정하자란쉽쩌않다. 포스트표팩다줌약 ~ 핵? 시대적구분, 정체적함의등거왜모든젓이이를논허는사람확관심샤, 여때올로가, 상황동에따라묘거l 달라지가빼문이다 심자어포스트모더니즙을논하는모든버평가와이혼가들이자기자신외포스트모터나즙을만들어낸다는주장 1) 조차기본적으로옳은컸처햄보인다 많은비평가와이론가들이종종앵소적인뺀응을보이지만이며포스트모더다즘을 해석함에있어상당한진보가이루얘졌으며, 7} 햄고쉽게이 말을찬양하거나펌하하는것 은지적으로소박하게보이게되었다. 광범위한의미에었핵포스트모더나츰이란후근대사화 (postπlodern society) 외전반적인문화현상을가려키는말로셔채 2자쐐체대전이후서구샤회애쩌생껴난가치, 사장, 벼전, 생활양식둥의총채를지샤한다고볼수있다. 즉모더나줍야끈대사확의문화였듯이포스트모더나즘은후근대샤회의문화라는것이다 보다제행적인의머에서포스트포더니즘이란 2차돼전이후제도화된모더니즘에반대하여서구사회확문학, 여1 슐및학문분야에서생겨난- 쩨로운양식이나관행, 경향으로서얼부작가, 예술가, 지식인및문화중채인풍특정한집단외문화라고할수있다. 애당초 1930연대에페데리코드요니스 (Federico de Onis) 가모더다즘해반발하여이용어를사용한이후포스트모더니즘은 녕대얘이르려로벼르랴-우센버그 (Robert Rauschenberg), 존케이지 (John Cage). 윌리엽버려우 (William Burroughs), 여합하산 (Ihab Hassan), 레졸리피들러 (Leslie Fiedler) 등의작품이나벼평과관련허여널려사용되다가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건축을비롯한여러분야로확산되어필립존슨 (Philip Johnson) 의 AT & T 빌딩, 백남준의비디오예술, 줄리앙쉬나벨! (J ulian Schnabe!) 의선추상표현주의미술, 존 * 이논문은 1995 년도한극학술진흥재단의대학부설연구소연구과제연구비에의하여연구되었음. 1) Brian McHale, 1 O,I'{lI7odernis{ ficlùm (London: Methuen, 1987), p. 4

2 324 美國學第二 f 輯 (1 99 7) 바스 (John Barth) 1-)- 로버트쿠버 (Robert Coover) 의소설, 리처드로티 (Richard Rorty) 의신실용주의 (new pragmatism), 그리고스탠려피쉬 (Star피 ey Fish) 의독자반응비평둥을포함하여지칭하게되었다. 또한미국과유럽간을왕래하며예술적인포스트모더니즘의의미와설명을추구하는가운데후근대사회에대한포괄적인논의를야기시켜다니엘벨 (Daniel Bell) 이나로티, 프레드릭제임슨 (Fredric ]ameson) 같은미국의이론가뿐만아니라크리 스테바 (J 버 ia Kristeva), 리오따르 (J ean-francois Lyotard), 바티모 (Gianni Vattimo), 데리다 (Jacques Derrida), 푸코 (Michel Foucault), 보드리야르 (Jean Baudri1lard), 하버마스 (Jurgen Habermas) 둥과같은유럽의학자들까지포스트모더니즘에대한이론적인논의에참여하 게 되어종총포스트모더니즘과후근대사회에대한이론적인논의까지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에포함하게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여러특성에대한평가에는비평가나이론가에따라차이가있지만절대적진리, 이성, 선, 역사 (Truth, Reason, Goodness, History) 의거부, 개별성과다원성의적극적인수용, 유연성의옹호등에대해서는거의합의가이루어져있는것으로보인다. 포스트모머니즘의특성 이러한포스트모더니즘의특성은거의모든분야에서찾아볼수있지만양자역학의여 러 개념에서두드러지게드러난다. 양자역학이나온지 50 년이지난 1970 년대와 80 년대에 그기본적인개념들을일반대중이이해할수있도록소개하는책들이대량으로출판된사실은다른여러가지이유와함께양자역학의개념이현대의무정형적인문화를설명하는데도움이될수있었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즉과학자들은공중에떠다니는무엇인가에반응하면서양자역학에대한개설서를출판하는것이다. 보어 (Niels Bohr) 의상보성 (complementarity) 의원리에따르면관활자의측정수단에따라빛이파동으로나타날수도있고입자로도나타날수있다. 또한하이젠버그 (Werner Heisenberg) 의불확실성 (uncertainty) 의 원리는입자의위치를알게되변그것이입자의궤도를아는것을방해하 기 때문에입자의위치와속도를동시에측정할수없다고주장한다. 경험적으로입자를 관찰하는행위가입자의행위를변화시킨다. 관찰자가위치에대한지식을극대화하면운동에관한지식은극소화된다. 관찰대상은관찰행위이전에존재하는것이아니라관찰의결과로생겨나는것이다, 양자역학은리얼리티자체의포착하기힘든속성과그것을직접적으로인식할수있는능력이인간에게없음을미립자수준에서부각시켰다. 이는아인슈타인이그이전에우주차원에서객관적인리얼리티의개념에도전했던것과함께우리의제한적인인식으로부터독립적으로실재하는리얼리티의개념에치명적인일격을가했다. 과학자들이근본적인리

3 포스트모더니즘, 실용주의, 그리고다문화주의 325 얼리티에대한확실성의상실에대처한한가지방식은확률의개념을도입하는것이었다. 즉, 개별적인입자들은무작위로훌어져있지만업자의전헤집단은통계적으로예측가능 한확률에따라서분포되어있다는것이다. 예컨대물질의파장-입자이중성중에서파장부분은확률적인파장이된다. 아인슈타인과하이젠버그이후과학이 이세계에대한창된그림 (a true picture of the wor1d)"2) 을제공할것이라는믿음을가지기는불가능해졌다. 물리학자들은점점전자궤 도둥과같은것을리얼리티로보가보다는 일종의가능성, η 즉눈으로볼수없는원자보 다직은입자를설명하기위하여제시된허구적인인공물로여기는데익숙해졌다고하이젠버그는지적한다. 그는이러한째로운상황에대하여일관성있게이야기할수있는언어가존재하지않는다는사실이진정한문제라고덧붙였다 3) 리얼리티에대한우리의인식이언어에의하여제약을받으며부분적으로우리의한계 때문에그려고부분적으로는이 세계자체의속성때문에우리가어떤려얼리티를파악할 수있는언어가없다면, 문제가발생하게된다. 이문제에대처하는방삭가운데하나는하 이젠버그가시사하듯이우리가가진개념의만들어진, 따라서허구적인속성을부각시키는 것이다. 문화서술에대한확근민족자학자 (ethnographer) 들의견해는이 전략에대한좋 은보기를제공한다. 문화가파편적이며, 역사적으로우연에의한구조물이라는개념에입각하여제임스클리포드 (James Clifford), 조지마커스 (George Marcus), 스티븐타일러 (Stephen Tyler) 둥이옹호하는새로운빈쪽지학은문화적인차이에매우민감하며한문화내에서는다양하고개별적인정혐에관심을가진다. 인류학적인서슐이서양인들이만들어낸것임에도불구하고그것은다른문화에대한투명한재현으로받아들여졌다. 새로운민족지학은객관성을주장하지않으며연구의중심에인류학자를위치시키고다양한목소리를포함시킴으로써인류학자의단일한권위를탈선비확한다. 클리포드기어즈 (CJifford Geertz) 의주장대로인류학적서술은 a그것이껴첫이라는획미에서가아니라만들어진것 (something made) 라는의미에서허구이다 " 4) 7] 어즈의주장은인류학처럼민감하게인식되지는않지만사회학이나경제학과같은다른사회과학분야에도적용된다. 사회학과경제학에서허구성에대한강조는총체성과단 일생애대한추구를회의하는형태로나타난다. 노먼멘진 (Norman Denzin) 은미국의사회 2) Cynthia Eagle Russett, Darwin i,η Americμ : The IntelleClual Response (San Francisco: W.H. Freeman and Co., 1976), p. 20 에서재인용. 3) Wemer Heisenberg, Physic.I' and Philosophy: The Rerolulion in Modem PhY.>ics (New York: Harper and Brothers, 1958), p. 181, ) Clifford Geertz, 재 e lnterpretali 씨 ofculture.l': Se/.ιcled E.I'.I'ay (New York: Basic Books, 1973), p. 15.

4 326 美國學第 = 十輯 (1 99 7) 학이여전히 총체로서의사회에대한거대한이론 을개발하려고시도한다고지적한다 5) 댄진에의하면총체성을추구하는이라한모더니즘캡인충동은사회학자들로하여금갈둥이론, 신기능주의, 세계체제이론둥과같은전통적인파라다암속에서작업하도록했으며, 이러한시도는컴퓨터와정보중심의후근대사회의경헝적인상황을파악하는데실패했다, 덴진은사회이론가들이언어와인간주체의문제, 권력과지식의관계, 그려고지식이지식 으로형성되는과정을탐구해야한다고주장한다 6) 경제학자들은포스트모더니즘이주장 하는차이의용호를인식하고있지않다. 경제학은여전히모더디즘적인과학주의에입각하여시험가능한가설들을입증하고가설과볍칙의발견에관심을두고있다. 그러나 경제학분야에본질적인것이없다 η7) 는져항의폭소리가확미하게나마들려온다. 잭아마리클리오 (Jack Amariglio), 스택븐레즈댁 (Stephen Resnick) 풍은경제학에서방법론, 개념, 담화외대상이단일하게보이는젓은경제학분야를통체하려는패권적전략의결과라고주장한다. 그들은경제이론외본쩔애대한추구를버려고상이하고양립할수없는학파간의다양성과논란을인정함으로써 비본질적인 (nones않 ntialisü n 전통을세우차고주장한다. 대부분의사화과학자들은인정하지않겠지만어떤의마로보면그들은모두 혼성 인물 (composite characters)" 을창조하는데관여하고있다고할수었다. 왜냐하면 g 한계층이나 민족적혹은경제적컵단을채현하는자에는소설자와마친가지로 인불묘사 (characteriza tion) " 를하고있기때문이다 8) 사회과학자들의사실구성은소설가보다덜재 인적이고더객관적이라고할수있지만그들의작업도상당헌정도로 a 이야기하기 (storyt밍lingr 9 ) 라고할수있다. 역사가들은이라한서술성 (na야a디 vity) 을늘인식해왔다. 그혀나지배적인잭관성의이데올로기는사료에기록된대로과거의사건을정확하게재구성하는것이 올바른 역사라고주장한다. 그것은서술성을주변으로밀어내고역사적인지록에공백이있을경우그것을채우는그혈듯한수단으로만여긴다. 이러한전통에반대하여헤이든화이트 (Hayden White) 나도머니크라카프라 (Dominick LaCapra) 같은이론자향적인역사가들은서술성을 5) Norman K. Denzin, The Research Act: A Theor εticallntroduction (0 Socio[oμica! Methods (Eaglew 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1989), p ) Denzin, Postmodem Social Theory," Socio[o[;ical Thεory 4 (Fall 1986), pp ) Jack Amar 땅 lio, Stephen Resnick, and Richard W ojff, Division and Difference in the Discipline of Economics," Criticallnquiry 17 (Autumn 1990), p ) E.L. Doctorow, Larry McCaffery 와의대담. Anything C.μnHa! 끼 open: InterviεW.\' li'ith Contemporarγ AmεTl Call Novelists. eds. Tom LeClair and Larry McCaffery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88), p ) Doctorow, False Documents," E.L. Doctorow: Es.\' nd COllversation ι ed. Richard Trenner (Princeton: Ontario Review Press, 1983), p. 26.

5 포스트모더니즘, 실용주의, 그라고다문화주의 327 역사기술의중심에두고자한다. 그들은해석전략을명샤적아고왜식쩍 ò 효벼판의태상으 로삼는다. 햄이묘에의하면쩌숱방볍으로볼빼역사와소설은별로차이가없다 10) 역사에서확마찬가지로져널리즘에서도잭관성의공삭적인이대을로거가치열한벼햄의 대상이되었다. 마다어연구자들은뉴스가사의내용이정치척안전채를숨지고있으며늄 스기사의형태가관찰가능한사실? 갈등, 사건에대한편견을함축하여뉴스수랩과정이 리얼려태에대환꽁식적인관점을강화한다고지적한다. 그들은뉴스를얀들 1 1-ll 는과정, 기차와취재원의관계, 그리고치자와기자가속한조죄의관계빼터욱많은관섭을거울 이고었다. 예컨대슈드슨 (Michael Shudson) 세상자체악여락측면들 이라겨보다세상에대한 항엌에외하얘타당성을부여받용전술 R 아라고져쩍한다. 따라셔 책관성은사살에대한믿음이아냐많언론계자쟁당해다고규쟁한 ~ 규척과젤차를충실핵 따르는첫양이된 q.1 1 ) 구조물왜인공성을벗거는아혀한 - 포스트모혀다품챔인 ; 영향은얘솔채도론애 Aì-" 己영랙확 드러난다 아뎌딘 - 토 (Arthur C Danto), 조지다켜 (George Dickie), 하웹드빽 71 (Howard S. Beckerl 갤은제도론자들은예술쩍자치가 - 사회적인습아나관행과목혐하핵존재한다고 보지않는다. 그들은혜술을첨재나영원한미와관련월특혈환종륙엌해상으로파약하지 않는다. 요히려예술은특정현사랍들이챙하는제도행 - 완 행워이다 단토는야떤사품을 예술작품으로만묘는것은예술져 } 라고주장하며여! 술계를잉여 1 슐어론확뽑워 7 ], 혜숲사쐐 대한지식 % 으로정의한다 12) 단토는엠뎌워훌 (Andy Warho!) 확 브활효쌍차 J (Brillo Carton) 릎얘 l~ 플핸샤자산협 주장을옹호한다. 반약 : 예술이표방야라는주장을수용한다뺑워흘획상자는혜슐작품이 아니다 그러나예술에대핸드 } 른여론, 다사말해빼숱이모방어아냐고새로훈형쟁왜창 조라는아론을받아들어면동일한브웰로성자가쐐술작품이펀다 따많사쩔국웹흘의 생 A} 따보통상차를구렬해포특맨드는것은예숲핵혼야라고단토는주쟁한다 단토빽주짱과마찬가 A] 로디켜는공장에서채조되어일 1란욕살애설처원뺑 71 다산업방람핵얘전서된뺀거는예슐작품으로볼수없다고자적한다. 二 u~ 싹똑강은뺑가를뛰양 (Marcel Duchamp) 과같은예울가가 파운탠 J (Fountain) 이라는체목을붙여샤마술전람햄얘첼샤하꺼나박물관의관리자가박풀관혜천열하변그젓은예술품이된다 철국예술확자잭을 10) Hayden White, Tropics of Di.l'ι'0 μ 1'.1' ε : E.I'.I' IY.\ il1 CU/lural CririL ism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78), p ) Michael Schudson, Di.l'cO\ ering Ihe News: A Socia! Hi.l'tory 까 American Ne\V.I'{Ja{Jεr (New York Basic Books, 1978), p ) Arthur C. Danto, "The Artworld,, Jo η1씨 ojphi!oνψ hy 61 (1964), p ) George Dickie, Arlw/(JAe.l'lh<!lic.I': AnfmlituliollalAlla!Y.I'is (ìthaca: Comel1, 1974)

6 328 美國學第二十輯 (199 7) 부여하는것은예술계이다. 다키에게있어서예술계란전통, 관행, 관습의복합적인망을포함하는느슨하게구축된사회적제도을의미하며, 이러한제도적관행과관습이예술의특정을규정한다 13) 이렇계본다변예술세계는예술적생산과문화적투쟁의장 ( 場 ) 이된다. 예술세계는예술적기준을정하고? 미적가치를창조하고재생산하며, 생산과분배, 소벼를조직한다. 그것은예술가와작품을사혐속에위치시킨다. 이러한관점에서볼때하나의예술작품을영속적으로만드는것은초월적미나보편적진실의표현이아니다. 오히려어떤예술작품의지속적인명성을보존하고보호하는것은계급또는집단적이익을극대화하는것이 다. 이와장이예술에돼한제도적접근은다락방에서고립되어작업하는고독한예술가의 이며지자갖는선비를벗기고예술성에패한소박한생각플을교정한다. 그것은또한문화적영역에서행위자가- 처해있는관계망과정치, 경쩨의복합적상호작용을직시하도록도와춘다. 채도론자들은그들의관심을예술작품에서그작품이수용되는맥락으로옮긴다. 문학이론에서이러한관심의전환은독자반응비평의등장에서가장잘예시된다. 독자반응비평가들은선비평가들의텍스트자체에대한오랜믿음을비판하고텍스트의영향과결과를그의미로받아들인다. 스탠리피쉬는텍스트의의미가독자의해석의산물이라고주장한다. 독자의경험에서중요한것은텍스트가의미하는것이아니라행하는것이다. 왜냐하면텍스트는대상이아니라독자가참여하여독자에게 ι 발생하는 (happen) " 것, 즉 사건 (event)" 이기때문이다.14) 그는저자의의도는텍스트속에있는것이아니라독자의해석 행위에의하여만들어진다고주장한다 15) 텍스트의의미는독자가독서과정에서채택하기 로결정한해석전략에의하여결정된다. 독자는해석전략을선택할자유가있으므로그는 모든텍스트에어떠한의머든지부여할수있다. 텍스트의동일성은그의미의동일성에 의하여결정되며의미의통일성은독자가택한해석전략의동일성에의하여결정된다. 두텍스트가같은의미를생산하도록만들어지면이두텍스트는동일한것으로볼수있다. 해석과독립하여텍스트는의미를갖지않으므로텍스트는그자체로는정체가규정되지않는다. 해석행위이전에는모든텍스트는무정형이다. 따라서피쉬는 같거나다른텍스트라는개념은허구 라고주장한다 16) 피쉬의이론은독자에게무한한자유를제공하지만해석의무정부상태를야기시킬가능성이있다. 이를회피하기위하여피쉬는 해석공동체 (i nterpretive community r 라는개념 14) Stanley Fish, Literature in the Reader: Affective Stylistics: New Lite r.ωy History7(1976), p ) Fish, 개 lterpreting the Variorum, Criticallnquiη 2 (1976), p ) Ibid.. p. 482.

7 포스트모더니즘, 설용주의, 그리고다문화주의 329 을도입한다 17) 서로다른독자들이해석전략을공유하면그들은해석공동체를구성하고 있다고피쉬는주창한다. 동일한핵소트가존재한다는주장은해석전략을공유하는해석공동체의구성원들에의하여동일한의미가생산된다는뜻이다. 해석공동체의해석이무정형의텍스트에의미를부여하기때문에해석행위는독서가아니라글쓰기행위가훤다. 피쉬는자신의이론을텍스트해석의객관적인분석이라고주장하쩌않는다. 그는 인간 이 만든모텔의선택은객관성과해석간의선택이아나라, 해석임을인석하고있는해석과 그렇지못한해석간의선택 이라고지적한다 따라서자 - 신의 해석이 g 단지또다른하나의 해석 "18) 이라고인정함으로써그는그것이입시적이고사간과상황에의하여변할수있음을강조한다. 텍스트로부터텍스트에대한독자의반응으로관섭을옮기는것은많은포스트모더나스트들의경향을나타낸것이다. 피쉬처럼포초트묘더니스트들은잭관쩍인려얼리티보다는리얼리티에대한우리의주관적인반응애관심을두며, 극단적인상대성의함점에빠지는것을회펴하기위하여외부세계에왜한인식과정에서맥락의중요성을강조한다. 그들은우리가속한사회적관행과인습의맥락을회피할길이없다고믿기때문에총체성, 절대 성, 의 토대, 초월성과같은개념을의심한다. 대선에그들은개별성, 상대성, 반토대? 맥락풍 개념을받아툴인다. 그들은우리외지식이맥락에복잡하채얽혀있다고생각하기때문 에우리가흔히당연한것으로받아들이고주장하는것의허구성을보여주려고노력한다. 그들은철학, 과학, 예술, 역사그리고무엿보다도진리와리얼리티자체의속성을근본적 으로다시생각하게끔한다. 프종 Z 얻트 52. 며 LI 줌의실용주의쩍기원 포스트모더니즘의륙성은그근원을여러곳에서찾을수있겠지딴무엇보다도최초의미국적인철학이라고할수있는실용주의에서그뿌리를찾아볼수있다. 특히윌리엄제임스 (William ]ames) 의진리론, 급진적인경험론, 그리고다원적인우주론에서포스트모더니즘적인캄수성의선구를발견할수었다. 거의 1세기정도의시간차이가있지만실용주의와포스트모더니즘은리얼리티와진려관에서공통적인감수성을보여준다. 1970년대 1 후 g윌리엄쩨임스의복귀 e 에대한선언이나 반토대주의? 그리고 & 이론에대한저항 둥을둘랴싼논의에서볼수있는신설용주획의부상은실용주의적언채계관이 19쩨기말 17) lhid., pp ) lhid.. p. 480.

8 330 美國學第 = 十輯 (1 997) 못지않재현대미국사회얘질적용환다고활수있다 19) 따라서실용주빽철학의핵심적인 재댐을살펴보는짓은요늘날다양향분야에서나타나는리열려 Ej 와전라애대한공통된 견해를밝칙는데도움이된다. 실용주의철학의창시자찰스샌더스퍼스 (Charles Sanders Peirce) 에께실용주의는지본 적으로의미론, 즉우리의사고를분명하게하기위헌방볍이었다. 팩스에의하면어떤개 념의의미는그개엽이갖는실질적인결과왜총합어다 그는자신회의미론을진리와라 얼려태재념에적용하면서담구차공동체찍역할을강조한다 그는려열리태재념이 μ 본질 적으로공통혜 (COMMUNITY) 채념파관웰을맺고있다 W20) 고주장향다 패스얘따르면 우려는절코 i'~ 헬확 Ej 를알수없다. 즉, 우려확지쩍어 } 해하여철태적언확실성을기 - 질수 없다. 그는환갤음 t:ì 다 } 자오류와부정확함이전려왜헌부분야빽쪼류가없는유일힌 진술은모든진술에오류외가능성이있다읍전술뿔어않고주장한다 21) 인간은재인으로 서는자식획확실성을획득활수없다. 여기때서공용체채념이퍼스애께중요한의미률 쩌난다 탑구자들왜풍동체자끝없야조사를수행함으로써우려는절혜적인확질성은없을 쩌라도적어도리열리티에대환지삭을갖게되지를확망활수는있다. 퍼스는확률의이 론혜의존한다 예켠다 } 어떤쩔뺑을가진사람이수술을받았을경우에살아날가능성이 60퍼센트라는말획의미는무엇인가1 22 ) 물론, 장은사람이열번수술을받아서 6번은살고 4번은죽는다는와미는아닐것이다. 그것이외마하는바는한공동체내에서통일한수술을끝없이시행할경우에열명가운데여섯명은생존활것이라는확며얼것이다. 따라서야말은그것이월처 } 공홍체에쩍용될경우해만의마자었다. 야확마찬가져로우리는스스로를공동체외일월으로여길때자식을가질수었다. 구성원들이탐구한결과를공통체가확인하거나거부할것이므로야런식으로획득한지식은오류가능성이있지만탐구를계속함으로써교정될수있을것이다. 궁극적 19) 미국의실용주외철학의전통을부활하려는최근의노력에관해서는 Frank Lentricchia, The Return of William ]ames,' Cu/tural Critique 4 (Fall 1986): pp. 5-31, W.J.T. Mitchell, ed. Aιμ inst Theory: Literary Studies and the New Pr,α /fmatî~m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5), 그리 고 Richard Rorty 의 Philosophy and the Mirror oj Natur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9) 와 Consequences ofpragrnatl\m: E.ιyays,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2), 그리고 Contin/fenéY, lrony, and SolidarÎη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둥을참조할 것. 20) H.S. Thayer, ed. Meaning μnd ActÎon: Study ofamεrιμn Prawnatism (Indiana 앤 olis: Bobbs-Merrill, 1973, 1973), p. 68 에서재인용. 21) Peirce, The Scientific Attitude and Fallibilism," Philosophicαl ψ"ritings ofpeiκ'e, ed. Justus Buchler (New York: Dover, 1955), pp ) 이예는 Edward C. Moore, Amι:ric,α'11 Pra gm tism: Pεlr,α, Jamιλ, and Deμ'cy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61), pp 에나옴.

9 랴 쩍원:포스트모더니즘, 실용주의, 그리고다문화주의 331 으로합의하도륙운영자워져 았으며? 띠앙 ) 이때천리는리열려티를가리칸다. 실용-주쩍철학 을세상에널리알핸채업스 24) 에채 있어서철학외 가능은의미의 ~ 효성을획득하는것뿐 만아니라한셰계관이참일청우에 그것이 α 우려의구체적인삶에서 싹와나얘체 f 떠환 분명한차이를가져올 젓인가를찾는것 κ25) 이어야한다 g 즘, 그에계 실용주의는삶의 구책 적인상황에처해있는 재얀에게전쩡한믿음을발견하고협득할수 있도용챔주는장차 이다. 채암스에게친라는려열라티악 속쟁이아니라우리가가진관념야다맏흉빽 강 :λ.1 01 } 개 I 며, 벼교적언개념이다. 그가어떤관엽이진리라고말할꽤二 X 첫은그관념야구처 1 책얀전 텍스트에서다른관념보다더욱참돼다 ( truer) 는의마이다. 그관념이다륜관댐을보다 - 낫 거나효택에있다 (working) 는젓야다. 천려란한관념이더욱참되어자는성장의과쟁 ] 며 담구확과장에샤컵증된약 즉, 구체적인상횡에책효력이었는잭없는책 첩잭 된다. 따라잭진려는얘펀관념혜패 :All 환정 ;;11 된속성야약다펴 :2 관엽에 lì M 별 - 쩡 (happen)" 하는것아다. 관념야 사천해약해딴려로얀들핵자 ; 늄젓핵다 26) 따랩책첸핵쓴샤 실상사전이며파 ; 쩡 01 다. 여겨서분책첩은우려는 쩍력 7}Ã] 짱반훤관염률을똥샤혜살채 로는캅증할수없다는정핵다. 우려는상이한관념을가훈엠 핵냐 V~ 왜 집중핵 - 정을청함할 수있을따릉야벼한관념이다른판념보다실채로다찬펴안자절때적요로혈-~ 삼할수없다앙 ) 따라샤전리는샤깐파입해쩌 } 약을벌는다. 우려가애뺀필음핵전 ~ 업얀다고 쩍그것은우영자자섣 '0 1. 으 E. -;1' τ: τ; 든즈 -, 구쩌1 적얀 당밟채돼는 ; 략창쓸줬 j힘섣ìj i 쉬다,Ó-J딴 $- 꽤-휴낀D 전히야다. 띠 - 많서전발는항 장 :A~ 적효 ~r:1 ε1 λ τ 씩 책헬 진려 (a better 겨! 여 5 꺼 ;:;-~ 깅시장차1 펀젓이장성 -;;J 녔 I든 '-~ 섬잉 1 r;ì j~l-"- "i õ 카 { 카 섣옆 ~E1 것 "28) 을헥양해 Y 혈샤 λf 'ij] 밟 딸책한다는젓은그관 i 당확 - 까성μA < 흔프 - 23) Peirce 1 ~Hovv to J\Æaks OUï Ideas CJ.ear,w Pra 잉 IÎiSn1: ε Clo\',\iεαIWγ irings, ed. H.S. Thayer (ìndianapolis: Hackett, p 갖 ) 퍼스의재임스앙실용주획획차이이 1 관 - 웹서는 )ohn Dewey, "The Development of American Pragmati 와깐 " John l McDermott, ed The Philos 샤 )hy 끼 }ohn Dι1νε'Y (Chicago: The of Chicago Press, 1973) 을참조 지1 임스익실용주의의독창성문채에관해서는 John Dewey, William James as Empincist," lorace 1\;1. Kallen, ed. In Comm강낌oratioll li lη1 }ame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42) 와 Horace S. Thayer, "Pragmatism,, The EncyciopeJκt 끼 voi. 5 (New York: Macmillan Company & the Free Press, 1967), 그라고졸고 "The Originality of William J3.mes' Pr3.gmatism," ~ 미국학.1 16 (1993), pp 을참조할젓. 25) James, PIμ: Har\!ard University Press, 1975), p, 30 26) IhiJ., p ) Douglas Browning, "A Reconstruction of ]ames' Theory oí Truth: ( 미발표논문, 1984), p ) ]ames, Prog nwîsm, p, 107.

10 332 美國學第二十輯 (1 997) 의미한다 환관댐이검증될때그것은리열려티와일치하며, 그경우에그것은효력이었 으며전려이다 여기서제입스는우려가우려의참된믿음에관하여확신할수없다고여 긴다. α} 려서우려는관념이나얻음을경헝의영역에놓고그것이썩떤결과를생산하는지 지켜보아야한다. 이 과정째얘제입스는한참된믿음이삶의구체적인상황에서한개인 얘거 } 어떠한분형한차이를낳는가에관섭을가진다. 물론그는이정우애사회적인관행 이나인습을무시하자는않는다 g 채셈스는 급침적언경험론자이다. 그는대상들 (things) 뿐만아니라때상들간의관계도 r 심상처럼설재하펴때상자체처럼경혐의일부라고주장환다 29) 예컨태우리는연속적으로 두번울려는종소려를틀을때에두번째종소려를첫번째종소리와관련하여경험한다. 마찬까책문 - 책상과의지 - 륜현주어진순간에볼때우리는그것을꽁간얘셔셔로관련훤 것으로겸험환다 30) 책염스의견해릎항약들이연경험을설뺑할때해초자연적연촌재를 7 헐 - 펄요가없으려, 경쉽을그 ;;1 체로설쩡힐수았다. 제임스는뜻현경험과경험대상 깐획구분쓸해처 1 한다. 세책폐왜한우려의경험야세계싹마찬가치로실재려 - 고주장한다. r 따라서우려는경힘법주체로서려헐려티에뺀핵를일으낄수있는존채가된다. 채임스는 ; 전정으르촌채하는것은딴들어진것들이아다벼란들어차고있는것틀 (what really exists is not things made but things in the making)" 31) 이라고주장헌다 려얼리타는 닫혀 진체계가약나라존재론적으로열려있으벼변확한다쓴것이다 리얼리타자만들어지고 있 는것이라면그것에태한우리의지삭도만들얘진다. 이는절대적인 ;;j 식은이론적으로나 가능하다는의미이다. 우려가모든것을다경험할수있다현철해적인져식을가질수있 겠지만설채로우려는더이상새로운경험이불가능한지점에우리가도달했는지아딘지 - 등으 "" 얄수없다. 따라서지 1 엄스에게있어서모든지식은 α 임시적인 (provisional)" 32) 것이다. 만약궁극적인리얼리티가존재한다면그것에관한우려의지식은그것으로의근접일따 름이다. 우리는려열리티의 g 경계 R 나 가장자리 로집근할수있을뿐이다 33) 제임스는세상이이미결정되어있고만틀어져있다는가정을거부한다. 우주의진화는 완결되지않았으며세계는 모든곳에서, 특히사고하는인간들이활동하고있는곳에서 t 성장하고었다. 엄 ) 세계가어떻게될것인지결정되지않았다변인간이그것의완성을결정 하는데참여할여지가있다. 이세계의진화는부분적으로는인간적요소에의해결정될 29) Jarnes, The Meaning oftruth (Carn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75), p ) M re, William J,μmα (New York: Washington Square Press, 1966), p ) Jarnes, A Pluralisl Univεrκ (Carn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77), p ) Jarnes, Thε Meaning 끼까 'wh, p ) Ibid., p ) Jarnes, Pra/?matism, p. 124

11 포스트모더니즘, 실용주의, 그리고다문화주외 333 것여다. 인간의가치가보존되고인간이구원받을수있는셰체를만드는것이가능하다. 실용주의를사회여론으로발전서킨듀이 (John Dewey) 의인식론은인식과정은주체에 체서일어나고잭채는인식과정때서아무런영향을받지않는다는전통적언인삭론을거 부한다. 듀이에따르면앓의과정은유기체와그의환경간의거래 ( transaction) 여다. 앓은 앓의주체에게만별 - 생하는과정이아다며짧악패상은앓의과정과독립하여존재하는것 이아니다. 듀이의체체에서주체는고정되고변하지않는대상을단지복사하는수풍적인 구경꾼이아냐라대상에존채상의빨화를일으켜는적극적인행워자가원다. 열계된 r 쐐상 은관념과때쌍이일치하거때문혜존재하는것이아나라주체가.0-J 도를 가쩌고수행환 행위의쩔과꺼짧 ) 로존채힌다 그리고짧획추처! 표앓빽과정해서변형된다. 전체상황어 i연한다. 이는져삭을획득하벼는시도가끝없는파정임을의벼한다. 지식용파커률뒤돌아보는것이아낙라마쾌를향하고었다. 설용주의의려열려티, 전려, 져캡거 } 엽은확실성보다는확률, 실채보다는과정, 보편성보다는개별성, 그리고활일성보다는다양성을강쪼한다. 그것은존재론적으로한사실주의쟁 이며 인삭론적으로는반토대주의적이다 그것은또한인삭과정에서인식주체의중요성을 강조하며가능한최선의진리률결정하는더 } 에공동체의역할을인정한다. 이러한실용주의철학의성향은포스트모더나즘의특성파유사성을보여준다. 실용주의철학자들처렁포스트모더니스트플은쩔서와가원얘대한추구를조룡확고며결정성과불확실성을수용하며염의적이고우연적인우주를받아들인다. 이러한포스트모더나즙의강수성은그것이도천하는것처렴보이는문화자체를결국수용하는것으로끝날수있다. 왜냐하면포스트모더냐스트들은한문화내에서작업을하며그들이반돼하는채제에자신들이연루될수밖애없다고믿는까닭에그체제확비판적인거리를유지할수없깨때문이다. 그들은삶과쇄상이란단순한것이아니라고강초하고서는실체로이세상을개 혁하려고적극적으로시도하지않고방관자처렴보이는돼도를취한다 36) 그들은사회적인 행워를유지하는데펼요한통합되고단일한비전이나목적을채공하지못한다. 그러나포스트모더니즘에건설적인덕목이전혀없는것은아니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강조되는이세계의미결정성과우연성은 20쩨기후반기를살아가는인간존재의불안정한성격을반영한다. 더욱이포스트모떠다즘의감수성은그것의가장비판적인순간에는지배적인인식론적인습과이데올로기를노출시키며따라서문화의염역에서파워를획득 35) John Dewey, The Quesη'iJ r Certainty: A Study of the RelalÎoll of K.ηowledge alld Act;oll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29), p )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의이러한태도가전통적인실용주의자들과의차이점이다. 제임스와듀이의실 용주의의핵심적인명제는단순히이세계를관찰하거나해석하는것이아니라변화시키는것이었다.

12 334 美國學第二十輯 (1997) 하기위한투쟁의과정을부각사젠다. 포스트모더나스트들은우려가후근대사회에서직연한문채에대하여깔끔하고손쉬운해결방안을제사하째못하지만문제의복캅성을밝혀주는것은그문제에대처하가위한중요한첫단체로여겨진다. 문제의복깝성은그것을무시한다고해서사라지는것이아녀다. 다문화쭈와 1980년해후반부터미국의국가적정쳐1 성에관한논의와교과과정상의내용과관련혀여널려통용되고있는다문화추혀 (multiculturalism) 는포스트모더나즘의바딴적인가능쟁이구현환경우혀-고힐수있다. 다문화주돼외외 ul 를영멸하채규정지을수는없지만이용액논며국파며국인이획미확는바가푸엇앤가-혜태한채성찰이라볼수있다 단순화사캠규정한다-탬다분화주의랴는얄은채체적인이폰이다조직쩍인운동이략가보다머국사회엠쩌언채나존채해왔쩌먼 쩌얘쩍안유렵문화썩억양으로언해실현되쩌봇한머국사회의다양한문화책차이를언쟁하거냐, 그차이를열린마음으로인챙하고포용할수있는강수성을빽양하고해나야-자이러한목쩍을달성하지위한일련외행우 } 를가려컨다고할수있다. 이라한입장의논리적귀결은지금까7-] 자속된빽인업-성왜쩌빡를종결짓고 c랙 태까지소외당혀깨나주벌어 1 있던다른집단획정채성, 특허얘성과유색인종의정책성을 촌증하며그들확문향가독자적으로차쩌할수있는공캡을인정하는젖이다. & 며국인은누구안가 1" 또는 머국은무엇인가 1" 라는물음은샤실따국얘탄생하지이챈 부택끊협없어쩨 7] 휩문쩨혔으며많온사람을이이문차 } 에 I뺑해자산물나픔확담 i펀율책시했다 그률와캘해는다양했저만머국인은백언이며매국은백인의국가라는인식은거왜한쩔같았요며, 지극핵최근짜지도이인식은심각한도챈을뺨쩌않였다 i 그려나머국의역사가다양한만족과인종의정함으로이루어진 5핵사이며마국문확해대한단일하고단선쩍인책석은없다는주장은거의누구나언쟁하는사실이다. 마국은식먼지사대부 터인종적, 먼족적, 문화적으로다양한사획였으며이현설은점점더 분명해지고있다. 오 늘날마국인왜 3 분획 X 은유럽채가아나다, 특히캘라포니아에서는소수면족어급속하거! 다수가획고있으떠, 야러한현상은뉴욕, 사카고를벼롯한대도사외일반적인챙향이다. 이왜같은잭판적인현설을고려힐때 1960 년대중반에이르핵머국역사의전채였던펙국 민권운동, 여성운동, 반전운동, 저항-문화의등장등의바탕이되었던성적, 인종적, 계층적갈등에대한새로운인식은마국문화의똥철성에강한의문을제기했으며미국과미국인에태한종래의편협한인식에비판을가했다, 공통적인정체성개념이거부되고미국과미국인이라는말의단일한의미가무너지게되었다. 그결과여태까지소외되었던아메리카토착민과흑인을비롯한소수인종과민족, 여성,

13 포스트모더니즘, 실용주의, 그려고다문화주의 335 노동계충동주변부집단의정체성에대한연구가활발히진행되고각때학에이러한연 구를학채적으로수행하는프로그램어생겼으며, 소수집단외역사를연구하는저서들이 쏟아져나와미국얘의다양한문화와역사얘다 } 한이해를증친샤커는해공헌했다 37) 다문화주획에대한논쟁어치열해자는사점어며국사휩확인구구성바율확변호 * 어 i 해한 우려의목소려기 - 높아자는사카와거왜깡다는사실은흥머효운얼마다 팬서사주간 자 타엉 Jl (Time) 은 햄화하는야국의색깔 n 을특집으로다루변서머 ; 서 않은장해혜백얀 겨! 마국얀은소수집단이될것이라고선언했다 연야되멸아프리썩야샤아? 스꽤연, 중동계며국인이다수가될것이라고빼측하고나서 타업 JJÂl 는마국이썩빽앤사함 5 료 뺑 하고있는현상왜심충적악미는미국인재재인야자산과마국얘대책잦째획는싼냄, 즉 미국인야라는사실이무엇을의매해는 7} 에때한인식확벌製앓고쭈정 - 했다. 짧 ) 요웹태다푼 화주빽는장채머국사힐가냐약갈방향해태해여마국얀틀야지필약구상파확구샘갱 - 려 고그당댐성여부때다 } 핸그틀빽함으1 와회망을다라댄다 다문행추의는특혈핵 λ씩 f료훈 7~ 념이나 - 선언이라거보다 - 마국획역사적쟁험파며국얀를약일상책? 영향二 X 라고그첫뺑 대한최근빽학분쩍쩔파가닐라인삭된쩔파라고할수었다 다문화주의외뺑천파쟁 문 - 화적정처 1 성에대환논챙이치열성을빼해 7]- 는원인은무엇보다도마국샤회째쩌안종 적힌감동아심화되고있자왜문알젖아다. 로드냐캉 (Rαdney King) 잘구타한빽얀 ; 영관 들어 { 채무죄기- 선고휩으로써 1992탠촉뺑완 L.A. 샤택는그흉얀축척 3환질-풍야전야었다 어사컨빼잭수집 E영야샤-땅하포 2천명아상핵부상을업었으벼 X 딴 2핸팽야쳐1 포되고해으 ~ 10 액붙여i 해당하는재산- 손살여생졌다. 댈캡! 벼첼으효생중채되는현장훌자켜본많은마국인들은폭력적인총갈풍야며국에잭빨생한현실에 ; 영악을금할수없었고 장래왜미국사회외 5'., 습에 관해심각환생창을하채펴었다. 또한마국외인종문채가단순 히흑빽깐확갈둥이라는야분법으료규장될수없으며? 단순혀다양성을용호하고차야를 포용하는입장어담고있는힌계가극명하채드러댔다. 37) 이러한경향을대변하는책으로는 Dee Brown, Bury My Hearr a/ Wound,ιd Knee: An lndian His/ory of/hε AmericιmW,ι.1'/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1970), Lawrence W. Levine, Bftκk CullUre and Blaá COI1ScÎOl 씨 lt 시. Ajro-AIηerrc,μ n Folk ThOl 갱 h/ jinm Sla l'elγ 10 Free 씨 1m (New γ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7), Alberl Camarillo, Chíc mλ.1'111 Chal1ging SoCÎeη : From Mexico Puehlos 10 Americon Barrio.\ in Santa Barharil and SOIl/hem Col센onllμ,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79), lrving Howe, World of Our Fo/her.l': Thc }ollmεy 깨 rhε Ea.11 European }(1\',1 ro Ameriι'a and rhe L!iε They Fmmd μηd Mωlι (New York:, 1983) 둥음들수있다 38) William A. Henry 1II, ιbeyond Melting POt: ηmc, April 9, 1990, pp

14 336 美國學第二十輯 (1 998) 이렇게본다면다문화주의자들이종래의비교적단순한다원주의적입장에서다원주의 의 의 한계와권력관계에관심을가지게된것은당연하다고하겠다. 즉미국의문화가하나 단일한실체가아니라다양한개별문화의집합체라는인식에근거하여다양한개별문 화를독자적으로연구하던경향에서각인종 민족 문화집단들간의관계혹은각집단 과주류문화깐외관련성을탐구하는방향으로나아가고있다. 많은학자들이개별집단에 대한새로운지식을미국에대한종래의인식에접목시커려고노력했으나전통적인미국의자화상에맞지않는증거들이축적되자개별집단의성공과실패를밝히는작업만으로는충분하지않다고깨닫게되었다. 따라서문화적인믿음, 가치, 의미가재별집단간의접촉에서어떻게타협되며, 그것이개별집단내에서그리고개별집단간에미국인들이유지해온경계를념나들면서어떻제새로운모습으로창조되는지에관심을갖게되었다. 다문화주의의어려한변천과정은역사분야와더불어 39) 미국문학의교육에서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다문화적문학교육의첫번째단계는분학의정전이불변하는것이아니라는인식에근거하여과거에제외되었던텍스트를발견하여널리통용시키고교재로채택하여가르치며, 이전에주변부에속했던문학적, 문화적전통의역사와성격에관해새로운해석을제시하는과정이다. 따라서호손 (Nathaniel Hawthorne), 멜빌 (Herrnan Melville), 제임스 (Henry James, Jr.) 등과같은정전적작가들과함께리차드라이트 (Richard Wright), 렐프엘리슨 (Ralph Ellison), 조라닐허스턴 (Zora Neale Hurston), 케이트쇼팽 (Kate Chopin) 등흑인및 여성작가들의작품을교과과정에포함시키는것이다. 릿거스대학에서출간한 미국여류작가시리즈나옥스포드대학출판사의흑인여류작가전집, 또는 히스앤솔로지 The Heath Anthology of American LiteratureJj 둥도새로운텍스트를발견하여교채로사 용할수있도록하는노력의일환이다. 이런시도의기처에는정전이원래부터결정되어있는실체가아니라구체적인역사적상황에서구체적인문화적, 사회적요구에의해선택되고결정되어왔다는인식이깔려있다. 가령멜빌딴하더라도사후에는인정을받지못하다가 1920년대가되어서야인정을받기시작했고, 그이후계속적으로정전적지위에있으 39) Ronald Takaki, A Dψerεnr Mirror: A Histoη 깨 Multicultural Ameriω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1993) 와 David R. Roediger, The W,αgα 야 Whiteness: R ce and the Making 끼 theamεric(/n WorkingOμ\'1' (London: Verso, 1991) 둥을참조하기바람. 타차키는각인종및민족집단의개별 적인역사를넘어서서상이한집단들이겪은경험간의관계와그들의상호작용을밝히는비교학적 인시각을보여준다. 뢰디거는미국의노동자계층의형성에서인종의규정, 인종간의연대, 그리 고인종적분열과정을검색한결과백인성이민족적으로다양한백인노동계층을통합하는접착 제의구실을했다고주장한다. 그는완전한백인이아니라고낙인찍힌아일랜드계와이탈리아계 미국인들이자신틀을흑인과분리하면서백인미국인으로서의정체성을만들어가는과정을보여준다.

15 포스트모더니즘, 설용주의, 그리고다문화주의 337 면서도동얼한작품의동일한요소에의해서가아니라사대에따라다른작품에의해서, 그려고다른측면애외해평가를받고있다. 즉최근에는옐벨의작품애서선과악의대결, 작품의상쟁성동에대현관심보다는타자에애한인식과이데올로기의작용, 언어빼꽤채한정치적무외식과장은측변애더욱관심이집중되고있으며, 작품을보더라도 포버닥 JI O\Æoaby Dick} 이나 빌리받.!I (BiIly Budd, Sailor) 보다는 베니토세레노.ll (Benito Cereno), r 선용사기꾼 J(τhe Confidence-Man) 같은작품이더욱각광을받고었는사정이 다 40) 이러한경향은새로운잭품의발굴, 평가및통용, 여성문학의전통, 아프리카체흑인 문화의전롱, 아시아계미국언, 토적며국인, 또는라틴계며국인작가의독흑한문화챔역사에관한연구를진춰샤키면서미국문혁의지평을확대사켰다. 과거에소빽확었던집단의책가들의작품어눈에띄체펌에따라다문화적문학교육은새로운문학을정전쐐포함서켜정홍성을부여하는단계얘서채별컵단왜문학이마국사 확와문화전채애다 } 해 지냐는왜매를합구하는단계로념어간다. 폴라우택 (Pa 벼 Lauter) 가주장하듯이개별집단의분학이쭈류미국문학을장식하는흥미로운부속물애불과한 것이아매라주휴머국문학을재인식할수있는출발점으로여기는것이다 4 1) 가령반란노 예였텀옛터너 (Nat Tumer) 가처형이임박혀여자신의고랙이백인컵사가마음대로이용 할수었는재산여되리라는사실을알면서도자신의이야기를검사에게구술할때에그 가처한주채와딜랩마는그후벨빌? 트웨 ~ (Mark Twain), 듀보아 CW.E.B. DuBois) 동의 텍스트를통해반폭된다고지적한다. 또한살코 (Leslie Marmon Silko) 같은토학미국인작 가들은매국토작민의삶과역사를미화하는대신토착문화의여러특청을개인주의적이고착취적언자 Bß 백인문화의가치채계에대한도전으로사용한다. 라틴체인안잘두아 (Gloria Anzaldua) 는미국파핵시코그리고인다언문화의접경지역에거주하는체카노의경험이끊임없이정계가허물어지고점점더복합적이며애매하게변해가는현대사회에서개인이겪는보편적인경험이라고주장한다. 여러한다문화주의적감수성이어떤방식으로문학교육에반영되어있는지는 L.A. 소재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학부학생을대상으로한며국소설강의계획서를보면구체적으로일수었다.42) 제 1 주 : 입문. 미국 문학의형성, 정전주변관점에서의독해 제 2 주 : 수찬나로손 (Susanna Rowson), Ir 얄로트댐플 ~ (Charlotte Temple). 가부장제와가 40) 선문수허만벨벌 -- 탈색된진실의추구자.! (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pp ) PauJ Lauter, Multiculturalism and the Canonical Tradition," Journal 끼써 eameri,ωn Studies Associatioll ofkorea25 (1994), pp ) Liza Fiol-matta and Mariam K. Chamberlain, eds. Women 께 Co!or and the Mu/ticμltural Curricu/um: Tral1Sfimninι the ColleKf Classroom (New York: The Ferninist Press, 1994), P. 238.

16 338 美國學第二十輯 (1997) 정예찬운동 체 3 주 : 다다나엘호손 Il 블라야스례알로맨스 Jl (The Blithedale Romance). 자부장적샤술전 략, 패마니스트적안전복, 가부장제하의여성대리인체 4주 : 쪼라닐허스턴 w그들의눈은선을바라보고있었다펴 (Thε ir Eyes Were Watching God). 할햄르네상스, 이중의삭, 페미니즘의언술쩨 5주 : 아때려코파헤더11 : 쓰 {Americo Paredes}. r조지워싱턴고때즈jl (Geθf gι Washington Gomez). 치카노외어중의석 ( 경계지역또는주변해거주하는치카노 ), 치카노가부장쩨왜봉쇄전략체 8주 : 해즐려마몬설꿈Il의식펴 (εéremony). 마국씬r-j헐확퍼 } 벼다줍, 토착먼의우주론과쟁쳐챙략책 7주 : ó} 투로아슐략스 (Arturo Islas). w벼확선꾀 The Rain 펙학적정치적시학으로 λ.i~ 따술쩍사실주의, 가족얘 εg 한벼딴, 사화문확쟁생정형샘, 책 8주산드라서스얘혹스 (Sandra Cisneros), Ir양고처려댐집 JI House on Street) 투챙장소로책임가장, 쩌향으로샤빽형샘, 핵성확투쟁과여생왜목소려체 g주 : 애 0] 탠 (Amy Tan), ii' 조이력클렵 Jj (The Luck C!ub). 구술전흉파문자전통? 먼족책부르조아주채왜형성? 모 L객관채 채 10 주 : 수쟁웹핵국문확행똥 여강왜체협샤를효뺑이장확차사회문화작생챔? 민촉많안총왜형성, 二 L T:q 고정체성꽤- 주처! 쩡혐형성과정을중삼으로 u1 폭 2생 ; 쟁헝햄 X갱-양생올왕조효1. 그L, 문학작풍쩍생산과정젠화- 및주빨챔를문량적 o 역잭-적맥락속얘셔탈구핵는댐훗쩔을딪-추고있음을얄수었다. 쩔똥잭언마국소설장죄가애방 0] 나쿠핵토부 εf 샤작략여호손, 펠찰, 트웹인, 채압 ζ-, 팩츠져1 랄드 (F. Scott Fitrzgerald), 허 } 맹웨이 표 rnest Hem.ingway), 포표약 (Willian Faulkner) 풍으로구성퇴는첩을고려한다벌그풍얀여루댁진뺑햄 7} 펄바 1 나획가적인자 정작활수었다. 다문화쭈의 21 벼판자돌 문화적 인종적다양성을강조하는경향에대한우려와벼판의목소려도높았다. 이틀 버딴자들은문햄적다 - 양성에 대한요구와주장을미국사화의큰간을펴 } 팩혈수있는웹 협으로보며, 이 위혐을채거할수있는대책으로미국문화의동칠성에입각한교양교육을 제시한다. 이둘은한편으로는표준영어와산업기술을가르치고, 다른한편으로는위대한서구문명의전통을대변하는정전을찬미함으로써다완쩍인학생집단에공동악문화를부여하고자한다. 이러한입장은하쉬 (E.D. Hirsch, Jr.) 의 r문화해독력j] ( Cultural Líter,α cy) 과블룸 (Allan Bloom) 의 미국정션의폐쇄J] (The Closing of the AmcricαnMiη d) 의출판과함께상

17 포스트모더니즙, 실용주의, 그려고다문화주악 339 당한관심과호응을받았다. 허쉬와블룹은모두현재마국획교육짱황해때챔바관쩍아 다. 허쉬는며국인들이다양쟁과단일성차운돼하나를선택해야한다현다 } 부분은단얼성 의원칙을선택할것이라고믿는다. 왜냐하면단일성이없으현며국은풍 7} 로서치능을발 휘하지봇하려라는사실을매국인들은잘알고있기때문야다 ; 다양껑팩용호효야가훤문 화적인파편화를극복하는길은혜택받자봇한학썽들에채푼화 2 낙 동쩔성을부핵하는젖 이다. 그는며국인들야공통뭔상정과쟁보률습득함으효써 Mtl} 벨짧 ε 으료 한땐짧자는 oì 국 사회애문화적응집략과동질성을부여하고지 - 확양한다 43) r 미국정신의펴 } 쐐 를 출판함으로쩌문화적다양성얘밴 f 때하는 ^1 삭인룹의대벌언격아 휠블룸역샤새구문 r썽의탁월함을주장한다. 그는유대책백국언으로서 :A} 산어핵련사철누헐수없었펀밝혀 } 한언물툴악샤-상액첩활 71 휩가마퓨얘샤는려야상존 )\11 확 ^1 않는다고생각한다. 블룸의캘해얘의확면대학에입함하는행생틀은문헬-적으로야얀-쩍언상태에있으므로대학은이틀을교화사컬책업을째난다. 그는며팍확쭈-용태학빼흔안학생틀의슛자는급격허증가했째만그것을흑뺑관체가바랍-작한방향으로나아가고있는정표로보지않는다 왜냐하면흑인학생들은다른모든집단과는달라며국문확에용해되째않고여전히흑인으로, 흑인소수집단으로남아있거때푼이다. 이려한분려주의는대학야흑인학 (black studies) 이나소수빈촉학 (ethnic studies) 과강은프로그햄을허용하얘다 } 학왜교콰과정을왜곡사컨쩔파생겨난한달할딴한환상이다. 야에대한유얼한해쩔책은 훌 륭했던옛방식인고철읽기 (the good old Great Books approach)" 로되톨아가는길밖쐐없 다고블룸은주장한다 44) 문화잭다양성어약자활미국의파편화현짱에대한허쥐나블룸외벼판은스탠포드대 학의서양문화프로그햄을풀랴쩔논환파그 } 후의 다문화주의에관한논쟁에서더욱책 렬한양쌍으로발전했다. 서구문화프로그램을변경하지로한스핸포드대학의쩔정쩍 1 해해 당시교육부장관인윌리업베넷 (, 뼈 iam J. Bennett) 은그것이합리적인논외의산물이아 니라정치적압력과위협쭉전에굴복한불행한사태라고규정짓고, 개방성과다양성을도 표한다는미명하에대학의정신이폐쇄되는포습을마국국번에채보여주었다고비날했다. 43) E.D. Hirsch, Jr., Cu/tural Liter,αγ What Every American Needs to κnow (Boston: Houghton, 1987), p. 잉 ii. 허쉬는다문화적교육의필요성융전적으로무시하지는않으며그것에단지이차적인가치만을부 여한다. 44) Allan Bloom, The C!osill g ofth ε American Mind: Hm!' fligh ε r Education Has Fa i/εd Ðemocracy and lmpoveri 새 ιdthesoμ1.1' ( 끼 ηjd,μy,\' Stud,εnts (New York: Sirnon, 1987), p 자유주의역사가인아더 슐레진저 (Arthur M. Schlesinger, Jr.) 는상대주의적인입장에서서구의정전을옹호한다. 그는미국 의전통적가치가다른것보다절대적으로더낫다고믿을필요는없지만그것이미국인들에게는 더낫다고믿는다 Arthur Sch 비11es 잉mge잉 er, ; ]r., η쩌 IW Dα[c씨 1lt1ll 씨시 11l! go끼 d'amιαrilωμκ: Re낀 tlcc εk C 'Iw (New York: Norton, 1991), p. 137 참조.

18 340 美國學第二十輯 (199 7) 그는또한교수평의회가새로운강좌를채택한것은위협과욕설이이성을대선할수있다는사실을보여주었다고공격하고, 대부분의다른대학에서와마찬가지로스탠포드대학도막스주의, 페미니즘, 소수민족학등이결합한좌익정치세력의지배하에있다고주장했다 45) 대학의보수주의적학자들의모임인전국학자협회 (National Association of Scholars) 의창립총회에서회장인발치 (Stephen H. Balch) 는협회의설립목적을, 정신의개발과지식의전파와는관련이없는세력에봉사하는미국의고둥교육기관을구제하기위한것이라고밝혔다.46) 리처드번스타인 (Richard Bernstein) 에의하면다문화주의는정치적야망과권력추구를위장한일종의암호로서액면그대로받아들일수없는것이며, 60년대의세례를받은자들이이상향에대한유혹을뿌리치지못하고여전히환상의세계에거주하면서자신들에대한비판을무력화시키기위해사용하는정치적용어이다. 즉미국사회에서는어느누구도인종차별주의자나성차별주의자로낙인찍히거나유럽중심주의적인가부장제와그지배전략애의해강요된패권구조에공모한다는비난을받기를원치않기때문에, 다문화주의자들은차이와다양성의포용을구호로내세움으로써비판자들을수세에볼아넣는효율적인정치적전략을구사하고있다는것이다. 따라서다문화주의를비판하기위해서는엄청난용기가필요하다고번스타인은주장한다.47) 다문화주의의비판자들은높은지적수준을내세우고문화와학문을이념적편향성보다우위에둔다. 그들은다문화주의자들이인종, 민족, 성을정체성의유일한구성요소로찬미하고차이의중요성을과장한다고여긴다. 결국다문화주의는기존의갈동을심화시키고문화를분열시키며그결과신종족주의가미국사회를지배할것이라고주장한다. 다문화주의의가능성및문제점 지금까지의논의에서알수있듯이다문화주의는미국문화의단일한기반을부인하며미국문화의다원성과개별문화의독지-성을수용하는것이다. 다문화주의의문화적다원주의는미국문화를동질적이고확실한기반위에세우고자하는사람에게는무엇이든마찬가지라는식의상대주의의위험을내포하고있는것으로보일런지모른다. 각문화의차이를강조하다보면문화간의이해는불가능하게되고공동사회의기반이와해되며다문화주의 의 비판자들이주장하듯이미국사회와문화의파편화현상이발생할수있다. 그러나어떤 문제나주제에대한모든믿음과견해가전혀차이가없다는주장은관념적으로는가능하 45) National Review, May 27, 1988, pp 와 Larry Gordon, Bennett Draws Fire in Stanford Talk Assailing Course Change," Los Anxeles Times, April 19, 1988 참조할것. 46) ]oseph Berger, Scholars Attack Campus Radicals," N,ε H' York Times, November 13, ) Richard Bemstein, Dictatorship ofvirtue: MultiωItUl μ lism nd the Battle jì'o America,\' Future (New York: Knopf, 1994), pp

19 포스트모더니즘, 실용주의, 그리고다문화주의 341 겠지만현실세계에서는설득력이별로없는주장이다. 왜냐하면모든사람은진공상태에 존재하는것이아니라특정한사회, 문화, 역시 - 또는이데올로기의산물이기때문이다. 따 라서그들은자신들이이미속해 있는공동체의규제를받으며, 그공동체에서자명하게 받아들여지고있는일반적인원칙과구체적인가치를바탕으로논의를시작하는것이다. 즉어떤공동체이건그공동체내에서일정기간동안통용되는상대적인가치가존재하는 것이며, 이러한가치의폰재로인해모든것이허용되는식의상대주의는현실적으로무의 미한입장이된다. 다문화주의가상정하는문화는특정한집단의고정된속성이라기보다는 역동적인상호작용의결과생겨난산풀이다. 이에따라문화적정체성은서로다른문화간 의대화에서생성되고서로다른문화와의관계속에서존재하며갈둥과절충, 자가형성및 재형성의장에서끊임없이변모하는것이다 이러한점에서다문화주의는다양헌문화간의 불완전한균형을조장하고보존하며유동적인균형속해서충돌과때화를통해그모습을 끝없이변형시켜나가고자함을알수있다. 헌 사회의장래를위해어떤문화가적절한문확인지률결정하는논쟁은정치적인논쟁이벼, 어떤교과과정으로그문화륭학생들에게교육시킬것언가하는문제도정치적인문제다. 따라서다문화주의가정치적이라는비판은공허하다. 이는다문화주의비판자틀자신아전 통적인교과과정을유지하지위해정치적인행위를주저하지않기때문에더욱그러하다. 허쉬의 문화해독력 이성공을거둔것은그의탁월한교육이론때문이라기보다그가자 신과동일한성향을가진사람들의마음에들도록서구문명의정전을확언하고포장하고 그목록을제시했기때문일것이다. 마찬가지로불룸의 li' p] 국정신의폐쇄 가베스트쩔러 가된원인도그가소크라테스, 니체, 하이데깨둥서구철학자들에관해새로운통찰력을 제공했기때문이아니라대학에서이루어지고있는변화에대한그의비판이보수주의자 들의성향에맞았기때문이다. 사설상정해적인고려에영향을받지않는교과과정을논의 한다는것은교육이진공상태에서이루어절수있다고상상하는것과마찬가지다. 민주주 의사회의거의모든부문에서이루어지고있는논의와마찬가지로교육에관한논의도 정치적성격을벗어날수없다. 이러한정치적논의에서많은다문화주의자들은재뺑문화의다양성과공통성을동시에 존중하면서바람직한변형의모습을모색할수있는공간이교육이라는인식을공유하고 있다. 이들은교육을통하여학생들이미국과미국인의의미에대해숙고하도록하고, 인 종적, 성적억압과회생의역사에대해비판적인인식을가지도록도움을주고차한다. 또 한이들은한개인이다른집단의정체성을존중하면서자신이속한집단의정체성을발 전시키는문제, 단일성을추구하면서동시에다양성을허용하는문제에대해관심을지율 이도록자극한다. 이러한입장은교육의사회개혁기능에입각하여학자들에의한다문화 주의의연구와그에따른가르침이결국에는사회적으로널리전파될수도있을것이라는

20 342 美國學第二十輯 (1997) 희망을담고있다 다문화주의에쩌앞으로극봄되애야할문체점은상대주왜나정쳐생야 o 나다. 그것온하이염 {John Higham} 이주장하듯야많은다문화주의자들이문화적인차야 에훗점을맞추고계층에기반울둔불평풍문채를장대적으로무시하며,48) 마국사화에서 실채로갈둥과충돌의원인벌사회구조의변혁문체를간과하고학생개인을문제확장으로삼아인종또는성차멸적인행동과편견이섞얀언동을교정하는데관심을두는 ; 영향 :49) 이라고할수있다. 대학중심의다문화주외가인종간의편견을감소하는웹삽을새로운산업으로양산하고, 면속춤, 민속의상, 음식잔치, 또는이와유사한활똥중심으로이루어져새 다륜문화를이국적인문화로상품화한다는아파려치오 (Frances R Aparicio) 획지쟁은타 당성여었다, 또한이미샤-회적으로특혜를받은, 팩채적으로홍철적인얘핵사확가다문화주획를용효확는중심째의역할을환다는사실은아에러다쩔하다고하겠다. 궁극적으로다문화주획가어느부문애중첩을둘것인가에관한분채는마국사햄확주 R행혜속해있는집단빽현설야교육얘확헌접진적인재혁외효과빼만족할수었을쟁도로빽유가있는책여부에달빽있을젖야다. 48) John Higham, Multiculturalism and Universalism: A History and Cαn 띠 tj 띠 que?π Amε r 셔 "io (19 없 93 잉 ), p 때 p 참조. 49) Frances R. Aparicio, On Multiculturalism and Privilege: A Latina Perspective: 깨 merican Quαηα@ 46 (1994), pp 참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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