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B6BBEFBCB728BCF7B8EDBFA9C0DAB4EBC7D0B1B32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1B6BBEFBCB728BCF7B8EDBFA9C0DAB4EBC7D0B1B3292E687770>"

Transcription

1 < 연구요약 > 광고의기능에대한일반공중과광고인, 광고주인식 조삼섭 ( 숙명여대홍보광고학과 ) 1. 연구배경 광고산업은커다란사업분야로경제에기여를하며, 사회의안정과성장에영향을준다. 광고가한국경제발전의일정한역할을해야함에도불구하고 GNP 대비광고산업이차지하는비율이하락하고있다. 광고산업이산업의위상에걸맞게발전하기위해서는새로운마케팅전략개발도필요하지만, 광고, 광고주의신뢰확보가더필요하다고본다. 현재우리나라에는반기업정서와같이광고주에대한불신이있으며, 광고가섹스어필에너무의존한다느니물신주의를조장한다는등광고에대한부정적시각역시광고발전을저해할정도로존재하고있다. 광고가소비자들을유인하여불필요한상품을생활필수품으로과장하여설득하고, 대중에영합하는메시지를통해, 탐욕적이고낭비적인생활을조장한다고비판하기도한다. ( 정어지루, 2006). 광고와광고주에대한불신은바로소비자, 여론주도층, 정부, 광고인및광고대행사, 광고주자신등이른바공중 (public) 으로부터나오기때문에. 이들공중에대한신뢰회복전략즉홍보 (public relations) 의역할이중요하다고볼수있다. 광고를둘러싼환경에서광고주, 방송광고공사, 광고대행사, 매체사, 소비자가있다면광고에대한각공중의입장을진단해보고, 특히광고를소비하는공중이라할수있는일반소비자의관점에서광고에대한태도는무엇인가진단해보고, 광고에대한전반적인신뢰도를증진시키는것은무엇인지파악해볼필요가있다. 광고산업의지속적성장을위해서는광고, 광고주에대한이해를필요로하며, 광고가마케팅활동의한수단이며, 시장경제에서중요한한축을차지하고있음을알릴필요가있다. 광고주가광고를제작하여매체를구매하여광고를집행하는과정은시장을통해확립되어있으나, 광고그자체가갖는부정적기능에대한논의는많이논의되고있지않다. 본연구는광고산업의발전차원에서광고와광고주에대한공중의태도분석을중심으로하고, 광고산업이어떻게공중으로부터호의적인태도를이끌어내고유지할수있을것인지에대한홍보전략연구이다. 본연구의주요내용으로는광고에대한사회적기능, 산업경제적기능, 윤리성등매크로적인접근을먼저탐색해보고, 마케팅의하위체계로서의광고기능에대하여탐색해본다. 일반인에대한광고에대한이해도설문조사, 광고주, 광고인, 일반인에대한심층인터뷰를통해각공중별태도를파악하고자한다.

2 2. 광고를둘러싼공중과이슈들 광고가광고계의주요공중으로분류할수있는주요공중을분류할경우다음과같이공중을분류하는것이가능하다. 광고업계를광고주와광고대행사를주요조직으로보고, 이에관련한주요공중은광고주, 대행사, 언론등. 여론주도층, 학계, 소비자, 정부, 매체사로분류할수있다. < 광고업계를둘러싼주요공중관계 > 광고주 광고대행사 여론주도층 광고학계 광고업계 ( 광고주, 대행사 ) 소비자 시민단체 정부 매체사 광고와광고주에대한불신은바로소비자, 여론주도층, 정부, 광고인및광고대행사, 매체사, 광고학계, 광고주자신등이른바공중 (public) 으로부터나오기때문에. 이들공중의광고에대한불신을해소하고신뢰를회복하는홍보 (Public Relations) 프로그램개발이필요하다. 이를위해무엇보다도이들공중대상홍보과제를논의할필요가있으며, 이는곧본연구의목적이기도하다. 즉광고산업발전을위해서광고계는다음과같은문제들을 PR문제로규정하고 PR차원에서어떻게극복해야할지를심각하게고려해야한다. 소비자 : 소비자와광고간관계재정립필요 소비자들은전반적으로광고에대해불신하고있다. 김충현 (1996) 은광고에대한소비자의일반적인태도가광고의종주국인미국이나광고의신생국인구소련, 세계 10대광고시장으로진입한한국에서나모두부정적으로인식되고있음을지적

3 한바있다. 이러한광고회의주의는연령이증가할수록학력이높을수록높아지는것으로나타났다. 연령과학력이높아짐에따라소비자로서의경험과지식이많아지고광고의설득주장에대한분석능력과대처방식이다양해지기때문이다 ( 심성욱, 2005). 소비자들의광고회의주의에대한원인은과대광고와허위광고, 모방광고등으로지적된다. 특히, 과대광고는어떤구성체에도똑같이지적되는원인으로써광고에대한소비자신뢰도를획득하기위해서가장먼저해결되어야할문제이다 ( 리대룡, 1998). 과도한정보환경과제한적정보처리능력도광고에대한소비자의부정적태도를증가시키는원인이된다. ( 김충현, 1996) 소비자는정보의일부만을지각하고기억하게되며, 광고메시지가과도하게존재하게되는상황에서는일반적으로광고에대해부정적인태도를보일가능성이높아지기때문이다 ( 심성욱 2005). 또한섹스어필, 유명모델과젊은연예인중심으로제작되는광고는광고의질을저하시키고정보전달자에대한신뢰도를하락시키는요인중의하나가되고있다. 김성식 (2004) 은소비자들은일방적인광고메시지의수동적수용자에서보다능동적이고적극적인커뮤니케이션의주체로변모하고있다고말한다. 시장은점점세분화되고있으며, 소비자들은대중적이지않은개인적이고차별화된미디어내용을요구한다. 특히, 소비자들이선별적으로정보를수용하려는욕구가강해지는상황에서방송콘텐츠를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자신의마음대로시청할수있는새로운방송환경의도입은기존의매체광고로는대응이곤란한상황이다 ( 이인호, 2004). 따라서새로운환경변화와소비자욕구에효과적으로대응하기위한다양한해결방법이요구된다. 이를위해광고효과조사, ABC제도정착등을통한광고의과학화와함께소비자행동에대한연구의활성화가필요한상황이다. 광고주 : 광고에대한몰이해 광고산업을바로알리는공중과의관계개선을도모할수있는선결조건으로광고산업구성체간의화합과정책및이슈해결을위한광고업계의고민, 투명한거래관행과객관화된경쟁제도의확립이자주거론된다. 이중첫번째선결조건인광고산업구성체간의화합에있어주요구성체인광고주의광고에대한몰이해가상당히심각한편으로지적되고있다. 또한광고제작사의크리에이티브나광고물수준이떨어지는가장큰이유는촉박한제작시일이지적되고있어 ( 리대룡, 1998; 홍재욱, 1998) 우리나라광고의질적향상을위해서는광고주의광고에대한인식이필수적이라고할수있다. 광고주는공개경쟁탈락광고대행사에대한노력을인정하는정당한관계설정의지를가지고있어야할것이며, 광고대행사와광고주간의파트너십에대한이해를가지고있어야한다. 우리나라기업의장기적인광고캠페인의부재는광고주와광고대행사가장기간에걸친긴밀한동반자관계를구축하지못함으로써나타나는현상이라고볼수있기때문이다.

4 주요공중대상홍보프로그램필요성 국내에서반기업정서가팽배하고기업에대한불신은사그라지지않고있는가운데, 광고역시불신을받고있으며그역사는오래되었음을알수있다. 이만불시대를향해서국민들은기업이공익적인기업시민이되기를원하는데, 아직우리기업은후발기업들이나외치는최첨단, 최우수등만을외치고있어, 양자간의기대불일치를보이고있다. 이러한불일치에광고도어느정도기여하였다고본다. 비현실적인광고콘텐츠는일반소비자에게다가가지않으며, 광고가최고경영자를위한수단으로사용되기도한다. 어느경우에는대언론관계용으로집행되기도하고있다. 3. 연구문제 광고주를둘러싼공중들은광고에대하여어떤태도를가지고있는지파악함으로써광고주의입장에서어떻게공중관계성구축과유지 PR전략을도출할수있을것이다. 일반공중이광고에대하여가지는태도파악을위해우선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1) 광고의경제적기능에대하여공중은어떻게이해하고있는가? (2) 공중은광고의사회문화적기능에대하여어떻게이해하고있는가? (3) 공중은광고의부정적기능으로어떠한요소들을인지하고있는가? 광고주및광고인에대한태도를알아보는연구문제로는다음과같이설정하였다. (4) 광고인들은일반공중의광고의부정적우려에대하여어떻게인식하고있는가? (5) 광고주들은일반공중의광고의부정적기능에대하여어떻게인식하고있는가? (6) 광고인과광고주들은광고역할에대하여어떤인식을가지고있는가? 4. 연구방법 연구문제에대한자료수집으로는설문조사와심층인터뷰를병행하여실시하였다. 우선일반인대상설문은아래와같은설문항목을가지고각연구문제에대하여공중의태도를파악하고자설문을설계하였다. 설문항목은기존광고의사회적, 경제적기능을바탕으로하여, 각연구문제를세분화하여설문을작성하였다. 설문조사는수도권거주일반인 400명을대상으로일대일면접법에의해설문을실시하였다.

5 < 표 1> 광고에대한일반인식에대한설문항목 번호 설문내용 1 광고는제품혹은기업 ( 조직 ) 의정보를전달한다. 2 광고는제품혹은기업 ( 조직 ) 이미지를형성한다 3 광고는제품에대한판매촉진을수행한다 4 광고는소비자를교육시키고새로운생활방식을알려준다 5 광고는기업의이익을증대시켜준다 6 광고는산업발전을가능하게한다 7 광고는소비자들에게선택할기회를제공한다 8 광고는제품의사용을증대시킨다 9 광고는생활지식을증대시킨다 10 광고는새로운문화, 오락및화제를제공한다 11 광고는사회적문제를인식, 이해하게한다 12 광고는언론사경영수입을확보하여매스컴을유지발전시킨다 13 광고는값싸게정보를입수하게끔한다 14 광고는유행하는문화를반영한다 15 광고는유행하는문화를만들어낸다 16 광고는제품자체보다제품을가진사람의사회적지위와같은허구의가치를만들어낸다 17 광고는사회문제나가치에대한문제제기와는상관이없다. 18 광고는전형적인여성, 주부역할을제시한다. 19 광고는어떤형태이든속임과과장을하고있다 20 광고는소비자가원하지않는물건을구매하게한다 21 광고는언론을통제하는수단이되기도한다 22 광고는상품가격을올린다 23 과도한광고는짜증을유발한다 24 허위과장광고로상품에대한불신감을조장한다 25 청소년들에게모방심리와쾌락지향적인생활방식을자극한다 26 광고는외래어등의남용으로문화적정체성을저하하고사대사상을조장한다 27 광고는여성을성적으로선정적으로묘사한다 28 광고는지나치게유명한모델만을활용한다 심층인터뷰는설문조사와별도로설문에서드러나지않는보다구체적인일반공중과광고인, 광고주의태도를알아보기위하여실시하였다. 심층인터뷰는일반인과대학생두그룹으로나눠실시하였고, 광고인은광고대행사에근무하는공중을접촉하여심층인터뷰를실시하였다. 광고주는그들의일정을감안하여심층인터뷰대신메일로광고주들의의견을취합하였다.

6 5. 결과 설문응답자의인구속성학적분포를살펴보면남성이 179명 (44.8%), 여성이 221(55.3%) 로여성의응답자중여성의비율이다소높았다. 연령대는 20~29세가 28.5% 로가장많았으며, 30~39세가 24.8%, 10~19세가 22.3% 순이었다. 교육정도는대학교졸업이 50% 로가장많았으며, 고등학교졸업이 26.8%, 대학원이상이 15% 로뒤를이었다. 응답자직업은회사원이 24.8%, 기타가 13.3%, 대학생이 12.5%, 고등학생 11.8%, 전문직이 10.3%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일상생활에서가장많이접하는광고형태 2가지를선택하는문항에서 79.8% 가네트워크 TV 광고를가장많이접한다고응답했다. 52.0% 는인터넷광고를, 20.5% 는케이블 TV 광고를많이접하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2> 가장많이접하는광고형태 광고종류 응답빈도 응답비율 (%) 네트워크 TV 광고 케이블 TV 광고 라디오광고 신문광고 인터넷광고 ( 배너광고등 ) 옥외광고 ( 지하철등 ) 잡지광고 휴대폰광고, 이메일광고등 총응답수 ( 복수응답 ) 광고의본원적기능에대한인식및마케팅기능등순기능에대하여공중은어느정도긍정적으로인식하고있었다. < 표3> 에서보여주듯이, 공중들은광고가기업의이미지제고, 마케팅활동의일부임을긍정적으로인식하는반면에, 광고의역기능에대하여도어느정도인지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일반인들은특히 광고는상품가격을올린다. 는문항에서응답자들은 4.10 평균을보여광고가상품가격을상승시키고있다는인식이높다는것을알수있다. 일반인들은광고비가제품가격에포함되어있다고인식하고있음을나타낸다. 광고는전형적인여성, 주부역할을제시한다. 는문항은평균 2.77로대체로응답자들은동의하지않고있음을보여주었다. 이는반대로광고가여성의역할을고착화시키는부정적기능이적다고생각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광고는어떤형태이든속임과과장을하고있다 는문항은평균 3.70으로응답자가강한동의를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이러한응답은성별, 연령, 교육정도와상관없이고르게인식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7 < 표 3> 광고의기능에대한인식 기능 설문항목 평균 광고는제품혹은기업의정보를전달한다 3.90 기업의본광고는제품혹은기업이미지를형성한다 4.12 원적활동광고는기업의이익을증대시켜준다 4.11 광고는산업발전을가능하게한다 3.58 마케팅기광고는제품에대한판매촉진을수행한다 4.12 광고는제품의사용을증대시킨다 3.95 능광고는상품가격을올린다 4.10 광고는소비자들에게선택할기회를제공한다 3.65 광고는소비자를교육시키고, 새로운생활방식을알려준다 3.32 소비자관광고는생활지식을증대시킨다 3.25 광고는새로운문화, 오락, 화제를제공한다 3.81 련기능광고는값싸게정보를입수하게끔한다 3.12 광고는유행하는문화를반영한다 4.10 광고는유행하는문화를만들어낸다 3.98 스테레오광고는전형적인여성, 주부역할을제시한다 2.77 타입형성광고는여성을성적으로선정적으로묘사한다 3.68 과장, 욕광고는제품을가진사람의사회적지위와같은허구가치를만들어낸다 3.68 망창출기광고는어떤형태의속임과과장을하고있다 3.70 능 광고는소비자가원하지않는물건을구매하게한다 3.49 허위과장광고로상품에대한불신감을조장한다 3.90 불신감에청소년들에게모방심리와쾌락지향적인생활방식을자극한다 3.87 대한인식광고는외래어남용으로문화적정체성을저하하고사대사상을조장한다 3.43 지나치게유명모델만을활용한다 3.91 언론에미광고는언론사경영수입을확보하여매스컴을유지발전시킨다 3.77 치는영향광고는언론을통제하는수단이되기도한다 2.96 언론에미치는영향을묻는항목에서, 광고는언론사경영수입을확보하여매스컴유지발전시킨다. 는질문에서 65% 가긍정적인응답을하여광고가언론사에수입을창출시킬뿐만아니라더나아가매스컴을발전시키는역할을담당하고있다고인식하였다. 이는광고가주수입원인매체사의경영에직접적으로기여하고있다고공중은인식하고있음을보여준다. 이와관련된또다른문항으로 광고는언론을통제하는수단이되기도한다. (M=2.96) 에서보여주듯이대체적으로편집권에대한통제는미치지않는다고인식하고있었다. 하지만연령별로살펴보면 10대가 24.7%, 20대 28.9%, 30대 31.3%, 40대 35.3%, 50대 46.5% 로연령이높아질수록광고가언론사에통제력을행사하는수단으로변화할수있는가능성에대해공중들은인식하고있었다. 광고에대한부정적인식의원인에관한것으로광고메시지, 허위, 과장, 선정적광고의책임이누구에게있는지, 매체별광고호감, 악감도, 광고량, 광고환경과관련된인식을알아보았다.

8 < 표 4> 광고메시지의문제점에대한인식 문제점빈도비율 (%) 허위보장혹은약속 제품의일부분특성만을언급 허위및잘못된비교 허위증언 중요한정보의작은활자체사용혹은불충분한화면제시 시각적왜곡및허위연출 광고의선정성 기타 전체응답빈도 * 복수응답기준 광고메시지가 제품의일부분특성만언급 하고있다고응답한사람이 400명중에 235명으로 58.8% 를차지해가장큰문제점으로인식하고있음을알수있다. 남성 (60.9%) 이여성 (57%) 보다더문제점으로인식하는것나타났다. 뒤를이어 400명중 49.3% 는광고메시지가 허위보장혹은약속 을하고있다고응답했다. 이문항은여성 (51.1%) 이남성 (46.9%) 보다더많은응답자가문제로생각하는것으로나타났다. 전체응답자의 46.5% 는광고메시지가 시각적왜곡및허위연출 을하고있어소비자에게부정적인인식을준다고응답했다. 이는여성응답자가 (49%) 남성응답자 (43%) 보다더많은지적을한것으로나타났다. 허위광고, 과장광고, 선정성광고는누구에게가장큰책임이있다고보십니까? 라는질문에광고주가 60.4% 로가장많은응답으로나타났으며광고대행사 (20.55%), 광고심의위원회 (10.03%), 매체사 (6.77%), 한국방송광고공사 (2.26%) 순으로나타났다. 광고매체와관련하여어느매체광고가가장호감을느끼게합니까? 라는물음에대하여 85.3% 가 TV 광고를가장호감을느끼는매체라고응답했다. 그뒤를이어인터넷광고가 5.3%, 신문광고 3.5%, 잡지광고 3.0%, 라디오광고 1.8%, 옥외광고 1.3% 가호감가는매체광고로응답했다. 이는압도적으로 TV광고, 특히공중파 TV광고가공중들에게있어광고에대한태도를결정하는데가장큰광고임을보여준다. 반대로 광고매체와관련하여어느매체광고가가장덜호감을느끼게합니까? 라는물음에 31.3% 가인터넷광고를가장악감을느끼게하는매체라고응답했다. 라디오광고 22.1%, 신문광고 16.5%, 옥외광고 13.5%, 잡지광고 13.3%, TV 광고가 3.3% 순으로뒤를이었다.

9 이는인터넷이라는매체광고인배너광고, 팝업광고등이인터넷사용자의정보추구행위를방해하는요소로인지하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인터넷광고에대한강한거부반응을보여주는결과이다. 인터넷이라는매체는이용자의기본적인동기가정보추구나, 오락등분명한동기를가지고방문하는데, 팝업광고나, 배너광고가이를방해하는정도가일반타매체에비해과도하게방해한다고수용자들은인식하고있다고벌수있다. 현재광고의가장큰문제점에대해자유롭게기술하는문항에서전체 400명의응답자중 206명이응답하였고, 이응답중 36% 가광고의허위, 과대, 과장광고가가장큰문제점이라고기술했다. 다음으로광고의선정성을지적한응답률은 17%, 유명모델에대한의존도가높은것이 15%, 광고의창의성에대한문제를지적한응답이 10%, 광고가너무많아서짜증을유발한다는의견이 9% 를차지했다. 이외에도광고비상승으로상품가격상승이소비자의가격부담으로작용한다는문제점이 8%, 충동구매등소비를조장한다는의견이 5%, 일부분의장점만부각시켜소비자들에게올바른정보를제공하지못한다고지적한응답이 5% 를차지했다. 뒤를이어이미지광고, 대기업위주의광고집중현상, 광고의모호성, 청소년의영향, 언론통제, 심의기구의문제점, 사회적역할의간과, 광고모방, 감성적광고의범람, 윤리의식결여등의의견이문제점으로생각되었다. 광고인과광고주가광고의부정적기능에대하여인식하는바를알아보기위해설문조사와병행하여, 광고대행사근무광고인, 광고주, 일반인들을대상으로포커스그룹을실시하였다. 광고인 10명, 광고주 10인의의견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1) 광고인의견 광고대행사에근무하는참석자들은대부분일반인들이가진광고에대한부정적인태도에대해동의하지않았으며좀더긍정적인관점으로바라봐야한다고하였다. 참석자들의의견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광고가결코소비자를오도한다고생각하지않는다. 소비자오도에대한생각은일부의견해가확대해석된것같다. 소비자들은광고가가지는좋은면을생각하지않고나쁜점만을볼수도있다. 전달자와받아들이는쪽의오해이다. 기업의속성에대한신뢰도의측면에서볼수도있다. 특히서비스업쪽에상품의가격에광고비가더해져있다. 성의상품화에대해서는크리에이티브적인관점으로받아들여야한다. 물질소비주의조장의견해는소비자를낮게보는것이다. 광고보다는주변사람들에의해소비가조장된다고생각한다. 광고인들은소비자들의광고에대한인식부족을우려하고있었고, 기업전반에대

10 한공중의인식에문제가있다고보고있었다. 소비자들은광고에대하여긍정적인면을이해하지못하고있다. 이윤의추구에대하여너무부정적인인식이강하다. 우리나라소비자의경우개별브랜드에대한전략이힘들다. 소비자들은개별브랜드에대하여하나하나다파고들어가제품의원천에대하여알고싶어한다. 광고인들은광고학계와의공중관계에대하여도비판적인태도를견지하고있었는데, 광고전공의전문성에대하여필요성을느끼고있었고, 학계와의적극적인교류가있어야한다고지적하였다. 광고학자들의실무에대한이해가부족하다. 광고는결국하나의제작물로서보이는것인데, 제작에대한학계쪽의교육이거의전무하다. 학계와의교류도거의없는편이다. 학계쪽에서광고에대한논리적과학적정리를완벽히구축해줘야한다. 광고회사의이력서중 90% 이상이비광고전공자들이다. 광고는전문직이라고생각하는데이럴수있는가? 광고를제대로전공한사람이광고전문직을수행해야한다. 광고효과에대한연구를통해체계적인정의및접근이필요하다. (2) 광고주의견 제한적인정보제공으로소비자오도가능성에대하여 - 소비자를오도하고기만하는정도까지는아니라고생각한다. 물론알리고싶은내용만알리는것이광고의속성이기때문에이러한오해를할수있지만광고비를지불하면서까지좋지않은부분을강조할필요는없다고생각한다. 물론몇몇소비자를속이는광고는기업의평판에도영향을미치기때문에자정작용이이루어진다고생각한다. -광고비가더해진상품가격에대하여당연히사업비를지출하기때문에상품가격안에광고비가포함되겠죠. 그렇지만광고를하지않는다고상품이저렴하다고는생각하지않는다. 상품에대한사업비는광고비가전부는아니기때문이다. 사업비의영역설정및그규모는각회사마다다르기때문이다. - 性의상품화, 선정적인광고튀기위한광고가몇몇있긴하지만소비자들에의해자정작용이일어난다고생각한다. 물론그렇지못한몇몇광고가있긴하지만지속성에대해서는의문이간다. 오랫동안효율적인광고를지속하기위해서는그런단발적인광고는전혀효과적이지못하기때문이다.

11 - 물질, 소비주의조장 ( 이미지강조 ) 자본주의기본속성이생산과소비에의해이루어기때문에이에대한비판은자본주의전체에대한비판이라고생각한다. - 유명모델만을선호광고의임팩트를가하기위해서는유명모델을많이사용할수밖에없다. 물론광고대행사의크리에이티브능력이부족한부분도있다고생각하기도하지만강력한크리에이티브를담보할수없을때가장효과적인방법이유명모델이며이를적절히활용하는것도광고의한방법이라고생각한다. 6. 토의과제 광고에대한신뢰증진을위해서는광고의사회적역할, 기능에대한매크로적인연구의중요성을인지하고, 강조될필요가있다. 광고효과연구가광고주의입장에서의연구라면, 광고의사회적역할연구는소비자공중의입장이라할수있다. 광고에대한연구에서소비자의관점과광고주의입장을균형있게연구하는것은 PR 에서강조하는조직과공중의상호호혜적관계경영관점과도상통한다. 이러한균형적인시각의견지는광고와광고주로하여금자율적광고제작역량을증대시키어소비자들이가지는광고에대한부정적인인식을줄여나갈수있다. 연구조사결과를보면, 소비자들은광고의긍정적기능, 예를들어마케팅활동의일환, 제품정보전달, 문화의반영혹은창조기능에대해적절하게인식하고있었다. 그러나이에못지않게어느정도의부정적태도를가지고있음을보여주었다. 예를들어제한된정보제공, 과도한광고물량, 선정성등에대하여는공감을하고있었다. 이러한광고기능에대한책임귀인을광고주가일차적이라인식하고있었다. 광고주는광고집행행위가마케팅활동을넘어서그것자체로조직의커뮤니케이션활동의일부임을인식해야한다. 예를들면신문의애드버토리얼에대하여응답자들은소비자들을기만한다는부정적태도를가지고있었다. 광고주들은광고매체선정, 광고방법이하나의커뮤니케이션, 평판에영향을미치는것임을인식해야함을보여주는결과이다. 본연구를통해드러난 PR 과제는소비자, 광고인, 광고주가가진광고에대한인식격차를줄이는데있다. 특히광고주입장에서는소비자들이가진광고에대한역기능인식을줄여나가는데큰 PR목표를둘수있다. 본연구를통해, 장기적으로소비자공중대상광고에대한인식개선 PR캠페인은지속경영관점에서필요한영역이라할수있다.

모바일광고산업통계조사 최종보고서

모바일광고산업통계조사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3-1) 유무선가입자통계현황 ( 미래창조과학부, 2013 년 10 월 ) 2) 2012 년언론수용자의식조사 ( 문화체육관광부 ) 4 - 5 - 6-3) 업체별 1 순위사업기준집계, 온라광고대행사는미디어렙포함 7 - 8 - 9 - 10 - 11 - 백억십억억천만백만 원 구분 취급고비율 1) % 2) % 3) %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조사개요 1. 조사일자 : 2007년 12월 11일 2. 조사대상 - 총 131명 ( 광고회사 : 44, 광고주 :13, 매체사 : 10, 컨설팅 / 리서치사 : 7, 기타 :29, 무기명 :28) - 평균연령 : 3. 조사방법 : 세미나참석자대상자기기입식설문조사 4.

조사개요 1. 조사일자 : 2007년 12월 11일 2. 조사대상 - 총 131명 ( 광고회사 : 44, 광고주 :13, 매체사 : 10, 컨설팅 / 리서치사 : 7, 기타 :29, 무기명 :28) - 평균연령 : 3. 조사방법 : 세미나참석자대상자기기입식설문조사 4. 2007 KNP 세미나 만족도조사 2007. 12 광고정보센터 1 조사개요 1. 조사일자 : 2007년 12월 11일 2. 조사대상 - 총 131명 ( 광고회사 : 44, 광고주 :13, 매체사 : 10, 컨설팅 / 리서치사 : 7, 기타 :29, 무기명 :28) - 평균연령 : 3. 조사방법 : 세미나참석자대상자기기입식설문조사 4. 분석방법 : 빈도분석 5.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남북관계전문가전문가설문조사설문조사 북한 7 차당대회와남북관계전망 현대경제연구원통일연구센터 남북관계전문가설문조사결과현대경제연구원은북한의 7차당대회와향후남북관계전망을알아보기위해 4월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통일 외교 안보분야의전문가 1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 김정은체제안정성 ) 김정은체제의북한이불안정하다는의견이전년도조사에비해증가했다. 2015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표 1 이직혹은전직하고싶은의향이있는가? ( 단위 : 명,( ) 는 %) 전혀없다 없는편이다 많은편이다 매우많다 잘모르겠다계평균 * 전체 52(13.0) 168(42.0) 135(33.7) 37(9.3) 8(2.0) 400(100.0) 2.40 신문 23(7.8) 121

표 1 이직혹은전직하고싶은의향이있는가? ( 단위 : 명,( ) 는 %) 전혀없다 없는편이다 많은편이다 매우많다 잘모르겠다계평균 * 전체 52(13.0) 168(42.0) 135(33.7) 37(9.3) 8(2.0) 400(100.0) 2.40 신문 23(7.8) 121 특집 이직하는기자들 기자의식조사 _ 직업만족도와이직의향 이직혹은전직의향에대해 의향이있다 고응답한기자는 43.0% 에달했다. 특히방송에비해신문기자들의이직의향이 2배가까이많았다. 또한직업만족도가 높은 응답자중 33.5%, 보통 인응답자중 56.7% 가각각이직의향이있다고응답해, 직업만족도가비교적높음에도불구하고기자사회내이직및전직분위기는상당부분확산되어있음을보여주었다.

More information

웹리서치노트 - EEG와 Eye Tracking을 동시에 이용한 뉴로사이언스 광고 효과 조사 사례

웹리서치노트 - EEG와 Eye Tracking을 동시에 이용한 뉴로사이언스 광고 효과 조사 사례 한국리서치웹리서치노트 No. 68 Hankook Research Web Research Note EEG 와 Eye Tracking 을동시에이용한 뉴로사이언스광고효과조사사례 마케팅조사사업 1 본부김경용이사 동영상광고의 30 초, 60 초간변화하는장면에대한소비자의반응을직접측정할수 있는방법은없을까? Eye tracking 과 EEG 는이런질문에해답을줄수있는 뉴로사이언스기법이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모바일광고효과조사 최종보고서 목 차 표목차 10 - 그림목차 13 - 3 - 구분 광고비 억원 성장률 구성비 년 년 년 년 년 년 년 방송 인쇄 인터넷 모바일 옥외 광고제작및기타 총계 1) 지상파 TV, 케이블 TV, 라디오, 종합편성채널, IPTV, 스카이라이프, DMB 등의광고비합계 2) 신문, 잡지등의광고비합계 3) 검색형광고및노출형등의광고비합계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2017 치안정책연구제 31 권제 1 호 Police Science Institute

2017 치안정책연구제 31 권제 1 호 Police Science Institute 교통경찰서비스만족요인우선순위결정연구 교통경찰서비스만족요인우선순위결정연구 차례 정철우 * 이종화 ** Ⅰ. 들어가며 1) Ⅱ. 이론적고찰 Ⅲ. 자료수집및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나가며 국문요약 주제어 : 교통경찰, 서비스요소, 서비스만족, 우선순위, 요구분석 Ⅰ. 들어가며 치안정책연구소 2017 치안정책연구제 31 권제 1 호 Police Science Institute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hwp

hwp < 표 3> 클라우드서비스에대한이용자들의우려 매우우려됨 어느정도우려됨 별로우려안됨 ( 단위 : %) 전혀우려안됨 나의파일을타인에게판매하는행위 90 5 2 3 나의사진과기타정보를마케팅캠페인에이용하는행위 80 10 3 6 나의정보를분석하고, 이용행태에기초하여광고를보내는행위 68 19 6 7 나의파일을삭제했음에도복사본을보관하는행위 63 20 8 8 나의파일을사법당국의요청시전달하는행위

More information

외주제작거래관행실태조사및개선방안연구 2016. 11 연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요약문 제 1 장서론 제 2 장기존논의 11 제 3 장제작패러다임변화와불공정성의변화양상 제 4 장결론 참고문헌 < 표 1-1> 방송제작산업의거래관행에내재한불공정성분석에활용한연구자료 9 < 표 1-2> 심층인터뷰대상자명단 10 < 표 2-1> 기존논의정리 1: 외주제도도입으로인한방송제작산업의변화

More information

5...hwp

5...hwp 6 5 4 per 1,000 3 2 보통이혼율 유배우이혼율 1 0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1999 8 7 6 5 (%) 4 3 2 1 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 10 8 (%) 6 4 2 0 1995 1996 1997 1998 1999 7 6 5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응답비율(%) 5 4 3 2 5 4 3 2 1 1 0 20 40 60 80 100 응답비율(%) 교육 10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30 50 50 70 교육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뉴스 뉴스 95 0 20 40 60 80 100 응답비율(%) 교육 5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10 50 60 80 교육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뉴스 뉴스 95 0 20 40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7. 9. 11 헬스커뮤니케이션 : 헬스캠페인목표와수용자의사회 심리적요인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수용자의변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 수용자들의변화 의료서비스제공자 : 건강행동변화, 의사결정정부 : 인식, 태도, 행동변화제약, 건강식품, 뷰티 : 구매 Effect: 수용자반응 Hierarchy 모델커뮤니케이션효과란사전에소통주체자가메시지를통해얻고자미리의도했던반응.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2

2 2 v 응답기업들의평균설립년수는 13 년 3 개월 (158.7 개월 ) v 조사에응답한 PR 기업들의설립년수는 10 년이상 15 년미만과 15 년이상 20 년미만이각 32% 로가장많음 - 다음으로 5 년이상 10 년미만 (29%) > 20 년이상 (7%) 순임 < 평균설립년수현황 > 7% 29% 32% [n=31] 32% 5 년미만 5 년이상 10 년미만

More information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2013년 1월 < 목차 > Ⅰ. 조사개요 1 Ⅱ. 스마트폰이용현황 2 1. 스마트폰단말기이용행태 2 2.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이용현황 7 3. 모바일앱이용현황 9 4. 스마트폰정액요금제이용현황 12 Ⅲ. LTE 스마트폰이용현황 13 1. LTE 스마트폰이용여부 13 2. LTE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접속방법별이용비중 13 3. LTE 스마트폰에대한태도 14 4.

More information

소비자와광고 커뮤니케이션의유형 대인커뮤니케이션 vs. 매스커뮤니케이션 특성대인커뮤니케이션매스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흐름대체로쌍방적대체로일방적 커뮤니케이션상황대면적간접적 즉각적피드백의양많음적음 수용자들의선별적노출의정도 다수수용자에대한전달속도 적음 비교적느림 많음 비교적빠름

소비자와광고 커뮤니케이션의유형 대인커뮤니케이션 vs. 매스커뮤니케이션 특성대인커뮤니케이션매스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흐름대체로쌍방적대체로일방적 커뮤니케이션상황대면적간접적 즉각적피드백의양많음적음 수용자들의선별적노출의정도 다수수용자에대한전달속도 적음 비교적느림 많음 비교적빠름 미디어능력 미디어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 자극 - 반응관계가아닌제도적규칙에대한인간, 송신자, 수용자의능력 미디어능력 : 미디어이용자및미디어관련기구의미디어선용능력 포함범위 - 언어적측면 + 능동적미디어이용 + 창의적미디어제작행위 è 미디어능력은미디어를비판적으로이해하고능동적으로이용하며혁신적이고창의적으로구성 / 제작할수있는능력 미디어능력의의미 인간이말과다른표현태도를통해현실에적응하고현실을새롭게변화시킬수있는커뮤니케이션능력의현대적발현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의료법상 의료광고규제체계 개선방안 연구* 1) : 의료법 제56조를 중심으로 박성용 오동현 요약 건 부 헌 판 능 료 광 7 부터 료광 내 료료 료 률체계 료광 규 내 규 설규 오 능 부 완 료광 광 야 내 규 마 6 허 료 6 3 직업 입 려 때 않 부광 판 업 내 야 광 체계 립 광 내 광 포 키 드 야 광 체 광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조사보회고서 온라인 P2P 대출서비스실태조사 2016. 6. 시장조사국거래조사팀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12 Ⅲ.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2011»ê¾÷µ¿Çâ1ȣǥÁöÈ®Á¤

2011»ê¾÷µ¿Çâ1ȣǥÁöÈ®Á¤ 2011산업동향1호표지확정 2011.7.18 6:4 PM 페이지1 인터넷광고, 올바른 심의가 건강한 인터넷문화를 만듭니다. 불법 유해 인터넷광고로부터 인터넷이용자를, 법적 위험으로부터 인터넷광고사업자를 보호합니다. 인터넷광고 자율심의위원회 상담/신청 : (02)2144-4421 / main@kiado.kr 인터넷광고자율심의위원회는 인터넷광고산업계의 자율적 참여에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KBI......_.........hwp

KBI......_.........hwp 06-01(통권01호) 2006. 2. 3 요약 Ⅰ. 서론 Ⅱ. 2005년 지상파 및 케이블TV 시청특성 III. 최근 5년간 지상파 및 케이블TV 시장동향 IV. 낮방송 개시 이후의 지상파TV 및 케이블TV 지형변화 V. 결론 및 시사점 부록 : 2005년 성별 연령별 시청률 TOP 20 작성 : 박웅진 연구원(3219-5479) wpark@kbi.re.kr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24011001-03072015000.ps

24011001-03072015000.ps News News p/3 메트로 2015년 7월 3일 금요일 제3250호 www.metroseoul.co.kr 조선 중앙이 사이비언론 p/6 삼성SDI 전지사업 적신호 한국광고주협회의 간담회 모습. /출처=반론보도닷컴 아주 나쁜 위헌적 단체 광고주협회 존재 자체가 위헌적입니 다 2일 한국광고주 협회(회장 이정치)의 사이비 언론 조사결과 발표 보도 를 본 뒤

More information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www.kfaexpo.kr The 35th Korea Franchise Expo 2015 2015. 9. 3 5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140개 기업, 200여 브랜드, 지금까지 박람회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창업박람회입니다! 01 Chapter Chapter

More information

hwp

hwp 제 21 권 9 호통권 462 호 주요국의인터넷광고시장현황분석 4) 김인희 * 온라인광고의비중이날로높아지고있는가운데, 온라인광고의성장은기존의광고매체시장과산업, 그리고제작방법등에도상당한영향을미치고있다. 또한 TV, 신문등전통적인광고매체에지출되는광고비용이온라인광고시장으로지속적으로유입됨에따라광고산업에서의시장경쟁이치열해지고있다. 이러한광고시장매체간경쟁과극심한경기침체에따른광고시장의위축속에서도온라인광고시장은전통적인광고매체들과달리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312E B3E BFF C1D6BFE4C7B0B8F1B5BFC7E2C1B6BBE75F2E687770>

<312E B3E BFF C1D6BFE4C7B0B8F1B5BFC7E2C1B6BBE75F2E687770> 59 1. ICT 기업경기조사 (BSI) 1. ICT 기업경기조사 (BSI) 1.1 ICT 종합경기 ( 경기판단 ) 18 년 2 월 ICT 분야의종합경기실적 BSI 는 으로전월대비악화된것으로나타났으며, 3 월전망 BSI 는 로 2 월실적 BSI 와비교하여개선될것으로전망됨 BSI 가기준치인 인경우긍정적인응답업체수와부정적인응답업체수가같음을의미하며, 초과인경우에는긍정응답업체수가

More information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278 15.4 2.0 3.1 2.7 76 특성화고등졸업자 14 141 10.1 1.4 2.1 1.8 11 특기자 ( 영어 ) 2 4 2.0 922.5 0 특기자 ( 중어 ) 1 1 1.0 5 급 227 0 특기자 (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에대한선행연구를검토하고플랫폼별및매체사별광고유형을분류하여표준화방안을제안한다음, 전문가들을대상으로표준화방안에대한인터뷰를실시하였다. 업계와학계의의견을수렴하는과정은본연구에서정리및제안한표준화에대한검증과수정및보완작업을위한것이다. 이결과를토대로, 최종표준화방안및표준화방안확산을위한제

에대한선행연구를검토하고플랫폼별및매체사별광고유형을분류하여표준화방안을제안한다음, 전문가들을대상으로표준화방안에대한인터뷰를실시하였다. 업계와학계의의견을수렴하는과정은본연구에서정리및제안한표준화에대한검증과수정및보완작업을위한것이다. 이결과를토대로, 최종표준화방안및표준화방안확산을위한제 방송광고유형표준화에관한연구 이시훈 ( 계명대학교광고홍보학과 ) 안주아 ( 동신대학교방송연예학과 ) 1. 문제제기및연구목적 표준화는산업계가공통적으로투여해야하는자원의기준을정하여보다효율적인생산시스템을구축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광고산업에있어서광고유형, 명칭, 규격, 효과지표, 측정방법및상품정보, 단가체계, 거래시스템등의기준을마련하는작업이추진되고있다. 하지만광고표준화는단순히광고물코드나업종분류를공유하는선에서그치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C0CEC5CDB3DD20B6F3B5F0BFC020B1A4B0EDC1A6BEC8BCA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C0CEC5CDB3DD20B6F3B5F0BFC020B1A4B0EDC1A6BEC8BCAD> 인터넷 라디오 광고를 소개합니다 담당자 : 정병우 010-5308-8251/ 02-785-8683 광고를 하고 싶은데 광고 시작 전부터 생각도 많고 고민도 많습니다. 상품구매자 [Target] Radio 광고 TV 광고 돈 [광고비용] 기간 컬투 진행과정 효과 중지 그 모든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광고를 소개합니다 이제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공중파 라디오를

More information

(0829)1

(0829)1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 획득 가공식품 가격에 대한 인식 가공식품 가격 변동에 대한 인식 소비자들은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주로 포장지 표시나 문구(34.0%) 를 통해 습득하였으며, 다음으로 TV나 라디오 등의 방송(23.2%) 이나 인터넷 블로그 또는 SNS(12.9%) 로부터도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남. 포장지 표시나 문구는 가공식품에 직접 부착되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소비자문제연구제 33 호 (2008 년 4 월 ) 방송광고규제에대한소비자인식연구 이수범교수인천대학교신문방송학과 요 약 본연구의목적은방송광고규제인식전반에있어서소비자들간의차이를실증적으로분석하는데있다. 이러한연구목적을위해소비자는연령별할당표집을통해 200명의표본을추출하여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광고업계차원의자율적인규제보다는소비자 시민집단이중심이되는사회적규제와합동규제를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More information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2015. 12 한국직업자격학회 o o o o o 1) SC 내에서 Sub-SC 가존재하는것이아니라 NOS, 자격개발등의개발및운영단위가 Sub-sector 로구분되어있음을의미함. o o o o o o o o o Ⅰ. 서론 1 1. 연구필요성 o o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베리타스미디어마케팅실장이승현 010-2722-5273 2 Issue 1 Multi Platform Advertising Symphony 는도대체무엇인가? 국내대표적위성방송 케이블 TV 방송사업자의전략적제휴를통해탄생한전국구 TV 광고매체 케이블 TV 핵심채널들의 2 분 SB(Station Break) 광고시간대에 TV 광고 (30 초단위 ) 를동시에편성 전 CM

More information

백승호논문최종(수정 ).hwp

백승호논문최종(수정 ).hwp 자립생활의요인분석및신뢰도 운동 - 1 - - 2 - - 3 - 그림 1.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표 3. 자립생활의요인분석및신뢰도

More information

< FC7D1B1B9B5F0C0DAC0CEB9AEC8ADC7D0C8B8C1F632312D332E687770>

< FC7D1B1B9B5F0C0DAC0CEB9AEC8ADC7D0C8B8C1F632312D332E687770> - 유튜브이용자를중심으로 - 최승우 박보람 * 홍익대학교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디자인경영석사과정홍익대학교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디자인경영교수 * A Study of Advertisement Avoidance by the Type of Digital Video In-stream Ad -Focused on the Youtube Users- Choi, Seung Woo Park,

More information

<5B313130375D32303130B3E25FC1A635B1C75FC1A635C8A35FB3EDB9AEC1F628BCF6C1A4C3D6C1BEBABB292E687770>

<5B313130375D32303130B3E25FC1A635B1C75FC1A635C8A35FB3EDB9AEC1F628BCF6C1A4C3D6C1BEBABB292E687770> 농촌지역 고등학생의 사이버 음란물 실태에 관한 연구 김은실 *, 김봉한 **, 길민욱 *** 요약 본 논문에서는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명의 농촌지역 고등학생들의 사이버 음란물 현황을 조사를 통해 조사하고 그 을 분석하여 인터넷에서의 사이버음란물 정보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사용행 태와 반응을 연구하였다 농촌지역 고등학생들도 도시지역 고등학생들처럼 사이버음란물에

More information

5월 16일자 정책지.hwp

5월 16일자 정책지.hwp 방송법시행령 개정안에따른방송광고시장과방송광고규제변화동향 5) * 1.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2015년 4월 24일전체회의에서정체되어있는방송광고시장의발전을위해 방송법시행령 일부를개정 ( 이하 방송법시행령 개정안 ) 하였다. 이개정안에는오랫동안학계및업계에서많은찬반논란이이어왔던지상파의방송광고규제제한개정안이포함되어있다. 방송법시행령 개정안에는방송사가광고의종류에관계없이정해진전체광고시간내에서광고시간및종류를자유롭게편성하는것이가능한방송광고총량제와,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정치전략수립을위한 조합원설문조사보고서 2016. 8. 16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I. 조사개요 1. 조사개요 구분 조사대상 내용 n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소속조합원 (16 개산별연맹및지역본부직가입노조소속조합원 ) 조사지역 n 전국

More information

hwp

hwp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ⅲ ⅳ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ⅴ ⅵ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ⅶ ⅷ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ⅸ ⅹ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ⅹⅰ ⅹⅱ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ⅹⅲ ⅹⅳ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ⅹⅴ ⅹⅵ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More information

EU 에대한기본지식 알고있다 잘모른다 전혀모른다

EU 에대한기본지식 알고있다 잘모른다 전혀모른다 유럽연합에대한인식설문조사통계집 ( 국문번역본 ) EU 에대한기본지식 알고있다 잘모른다 전혀모른다 유럽연합에대한인식설문조사통계집 ( 국문번역본 ) 한국인을대상으로 EU 관련이슈에대해조사하는일은쉽지않다. 이러한이유로해당이슈에대한관련보도가한국의언론에서주요기사로다루어지는경우가거의없기때문이다. 이번조사결과전반에서일관되게 EU에대한한국대중의전반적지식이부족한것으로나타났다.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2016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 보고

2016년 상반기 인터넷 노출형광고 결산 보고 www.researchad.com 2016 년상반기인터넷노출형광고결산보고 본보고서는리서치애드의비회원을대상으로한간략한내용만으로이루어져있습니다. 리서치애드의회원이되시면, 좀더세부적인상세정보를확인하실수있습니다. 2016.07 135-829 서울특별시강남구학동로 34 길 16 티플러스빌딩 2 층 Tel 02-546-9692 Fax 02-546-9694 www.researchad.com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국민건강영양조사제 5 기 3 차년도 (2012) 가구원확인및만족도조사최종보고서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the fifth term, third year(2012) househol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국민건강영양조사제 5 기 3 차년도 (2012) 가구원확인및만족도조사최종보고서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the fifth term, third year(2012) househol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국민건강영양조사제 5 기 3 차년도 (2012) 가구원확인및만족도조사최종보고서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the fifth term, third year(2012) household member checking research and Satisfaction index Survey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광고] 2010년 세계 광고시장의 동향 및 전망_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

[광고] 2010년 세계 광고시장의 동향 및 전망_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 제2장세계광고시장의동향및전망 제1절세계광고시장규모및전망 1. 세계광고시장매체별규모분석 세계광고비추정발표는프랑스 Publicis 그룹의미디어전문회사인 ZenithOptimedia, 미국광고회사 인맥켄에릭슨계열미디어전문회사 그룹계열매체전문회사 Universal McCann, WPP Group M, 2008 년 10월에 WPP 그룹이매입한시장조사기관인 TNS 와영국시장조사기관인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