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_krs_09_0007R1.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편집_krs_09_0007R1.hwp"

Transcription

1 로봇의디자인아이덴티티개발 81 로봇의디자인아이덴티티개발 Development of Design Identity for Service Robot 김현정 1, 김재욱 2, 오효정 2, 김명석 3 Hyunjeong Kim 1 Jaewook Kim 2 Hyojung Oh 2 Myung-Suk Kim 3 Abstract As expanding of service robots into the human life, the needs of robots are increased. The experts group forecasted that the robot market would grow rapidly in a short time, robot companies should compete with others for prior occupation in a market. In this research, we proposed a framework of robot identity design based on building methods of product identity and developed a case study. Identity is one of the strategies to distinguish from competitors through managing image united. It is possible to apply this identity approach on robot area, which was used for making image of companies, brands, and products. In general, identity has visual, invisual features, which can be classified into three elements; Robot Philosophy, Functional Affordance, Family Look. Robot philosophy means the vision or philosophy of a company through robot development, functional affordance is a character or role to serve and family look includes visual design elements like as shape, color, material, graphic, behavior etc. We suggest that this guide will be applied to build identity of following series of a model, models of same service group and all models of a company or commercial space. Keywords : Product Identity, Robot Identity, Robot Philosophy, Functional Affordance, Family Look 1. 서론 1) 과학기술의진보와함께제품은로봇 [1] 화되고있으며, 서비스로봇이생활전반에확대되면서로봇은제품화되고있다. 과거기술구현중심으로이루어지던로봇개발은국제로봇연맹 (IFR) 이로봇산업을 2020년경에 4천 200억달러규모이상의시장으로전망할정도로사회적니즈가커지고있다. 로봇관련기업들은이러한거대시장에서상호경쟁이불가피하게되었으며, 시장에서우위를차지하기위해서기술적측면뿐만아니라, 전략적측면의차별화도필요하게되었다. 아이덴티티 (identity) 는기업의이미지를통합관리하여소비자에게차별화된이미지를전달하여가치를높이는전략중의하나이다. 아이덴티티의전개는기업, 브랜드, 제품등을대상으로적용되고있으며, 이를통한이미지구축에성공한사례를종종접할수있다. 로 Received: February , Reviewed: February 23, Accepted: March 본연구는지식경제부및정보통신연구진흥원의 IT 핵심기술개발사업의일환으로수행하였음. [2008-F039-01, 인간-로봇상호작용매개기술개발 ] 1 KAIST 산업디자인학과 BK21사업초빙교수 2 KAIST 산업디자인학과석사과정 3 KAIST 산업디자인학과교수 봇을지능형제품이라는확장된영역으로볼때, 아이덴티티전개를통한고유이미지를구축함으로써, 서비스로봇시장에서의차별화가가능할것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기존의제품아이덴티티전개방법을로봇의특성에맞추어, 로봇의아이덴티티구축방법을도출하였으며, 개발사례를통해적용해보았다. 2. 제품아이덴티티의이해 이미지 (image) 는마케팅, 광고분야에서어떤기업이나제품, 또는그기업이행하고있는광고등에대해사람들이갖고있는의견이나태도, 기성관념등의총칭 1)[2] 이다. 이러한이미지들에대한일관된통합및관리가아이덴티티이다. 아이덴티티는기술수준의평준화현상으로인해국가간, 기업간의치열한경쟁이본격화되면서기업의가치를차별화시키기위한수단으로등장하였다. 2.1 기업아이덴티티 (Corporate Identity, CI) 와브랜드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BI) 기업의이미지는기업의문화와철학에서출발한다 [3]. 기업전반의영역및활동에서하나의통합된이미지로관

2 2)3)4) 의 82 로봇학회논문지제 4 권제 2 호 (2009.6) 리하는것이기업의아이덴티티이다. 기업의아이덴티티를확립한최초의회사중의하나로알려진독일의 AEG사는사옥, 제품, 전시, 포스터, 카탈로그, 로고등의디자인의일관성을관리하기시작하였고, 오늘날의 IBM, GE, 삼성, Sony 등대표적인기업들의아이덴티티구축에영향을주었다 [4]. 브랜드아이덴티티는브랜드가치를생성, 유지하여소비자와지속적관계를유지시키기위한브랜드의이미지통합관리를말한다. 2.2 제품아이덴티티 (Product Identity, PI) 제품아이덴티티는브랜드아이덴티티와함께기업아이덴티티의일환으로, 제품을통하여기업의이미지를동일하게반영하는것을말한다. 즉, 소비자의의식속에형성되어있는기업의전체적인이미지를올바르게전달하고표현하기위한매개로서제품을이용하여기업의경영이념과철학을표현하는방법과전략으로활용하는것이다 [5]. 제품아이덴티티의대표적인예로필립스 (Philips) 사의 Vision of the future, 애플 (Apple) 사의 ipod Series, 옥소 (OXO) 사의 Good Grips Series 를들수있다. 2.3 제품아이덴티티구성요소 선행연구 [6,7,8] 분석을통하여제품아이덴티티의구성 요소를분류하여종합하면크게시각적요소와비시각적요소로나눌수있다. 시각적요소에는제품의전체적인형태를이루는특정한선이나스타일, 제품색상등이있으며, 비시각적요소에는기업의철학, 고유기능, 타제품과차별을이루는특징등의기능적인요소가포함된다. 표 1. 제품아이덴티티구성요소 두적인기업이다. 필립스사는 Let's Make Things Better 라는슬로건을내세워환경과조화를이루며, 자연스럽고부드러운곡선과깔끔한제품을추구하였다. LG전자는기업의이미지제고를위해 1990년후반, 제품아이덴티티구축에집중하여 USER(User Friendly, Solid, Expressive, Reflection Lifestyles) 철학아래, 각브랜드별, 제품군별디자인아이덴티티 [9] 를전개하고있다. 반면, 제품의특정부위만을통일하여제품의아이덴티티를구축한사례도있다. 주로주방용기를제작하는옥소 (OXO) 사의 Good Grips 시리즈는유니버설디자인을도입하여주방용기의손잡이부분에쥐기쉬운넓은원기둥형태, 부드러운촉감의지느러미형태및고무재질로타사와차별화되는옥소만의아이덴티티를구축하였다. 몇가지사례에서볼수있듯이제품의아이덴티티를전개하는방법은각기업의모든제품군, 백색가전, 멀티미디어제품, 특정소비자를타겟으로한시리즈제품군, 같은모델의후속제품, 제품의일부혹은한정된요소에적용등다양함을알수있다. 제품 표 2. 제품아이덴티티의적용사례 회사 : Philips 적용범위 : 시리즈제품군 형태가다른제품들에동일한칼라패턴 / 재질적용 회사 : Apple 적용범위 : 전제품군 둥근사각의형태와유사 / 동일한재질 / 색상적용 시각적요소 전체적형태특정한선이나스타일색상, 재질인터페이스로고, 문자체매뉴얼 비시각적요소 기업이념, 철학기술고유기능차별을이루는기능인터페이스마케팅 회사 : LG 전자적용범위 : 동일제품군 / 후속모델 모니터전원부에동일한캐릭터라인및블루조명의폼팩터적용 회사 : OXO 적용범위 : 주방제품군 손잡이의특정부위에동일한형태및재질 / 색상적용 2.3 제품아이덴티티의적용사례 Less is more 라는디자인철학을수립하고, 이철학을제품아이덴티티의시각적요소에전개한브라운 (Braun) 사는장식배제, 간결한형태, 간편한구조등순수한기능적조형미를적용한제품아이덴티티구현의대표적이며선 3. 로봇아이덴티티 (Robot Identity) 로봇산업은현재여러나라에서차세대성장동력으로육성하고있으며, 이미산업용로봇을넘어청소용, 교육

3 로봇의디자인아이덴티티개발 83 용, 완구용등의개인서비스용시장까지개발및수요가증가하고있다. 과거기술연구중심으로개발되던로봇은몇년사이에수많은회사들에의해다양한서비스, 다양한외형을갖춘상용화모델로개발되어경쟁하고있다. 따라서로봇회사들은소비자에게자사의로봇임을인식할수있는차별화된로봇의이미지가필요하게되었고, 로봇의아이덴티티구축에대한요구로이어지게되었다. 이미소니사는최초의상용화애완용로봇이라고할수있는아이보 (AIBO) 를개발하고, 그후속모델들을개발하면서아이보에대한일관된이미지를인식시키고자 아이보아이덴티티 를전개했다. 그러나로봇의아이덴티티의시도는후속모델을개발하는일부의선진연구소나로봇회사에국한될뿐, 기존의기업아이덴티티 (CI), 브랜드아이덴티티 (BI), 제품아이덴티티 (PI) 의구축방법과같이체계적인방법론에대한연구는아직미흡한실정으로보인다. 따라서본연구는체계적인로봇의아이덴티티전개를위해제품아이덴티티의확장된범위에서접근하되, 로봇의특성이구성요소의정의및전개에서충분히반영되도록하였다. 3.1 지능형제품으로서의로봇웡 (C. Y. Wong) 은제품을크게그릇등의단순제품 (simple product), 자동자, 냉장고등의복합제품 (complex product), 지능형제품 (intelligent product) 의세그룹으로분류하고, 지능형제품을특정의기능을갖고, 주변과의원활한커뮤니케이션, 데이터저장및관리, 요구사항, 상태등을표현, 판단하는기능등의특성을갖는제품 5)[10] 으로정의하고있다. 위의정의에의하면, 로봇은수행하는기능및역할에의해지능형제품군에속하게된다. 3.2 로봇의특징및고려요소지능형제품으로분류되는로봇은 PDA, 디지털TV, 웹폰등기존의지능형제품들과차별화되는로봇만의특성을가지고있기때문에로봇아이덴티티를구축하는데있어제품아이덴티티적용요소외에로봇의디자인특성이고려되어야한다. 로봇은다음과같이세가지특징의디자인영역을갖는다 6)[11]. 첫째영역은로봇의역할, 즉주로서비스하는영역을정의하고이에따른개성디자인 (character design), 둘째는가시적으로드러나는외형디자인 (appearance design), 셋째는사용자와의커뮤니케이션전반을다루는인터랙션디자인 (interaction design) 이다. 따라서로봇아이덴티티의구축에서로봇의기능및서비스에맞는개성이정의되어야하고, 이것이로봇의전체적형태에서고려되어야할것이다. 3.3 로봇아이덴티티구성요소아이덴티티를구성하는요소는일반적으로가시적, 비가시적요소로구분됨을앞에서언급하였다. 기존제품으로서의로봇과기존제품에서진화된지능형제품으로서의로봇의특성을고려하여로봇아이덴티티를구축하는데필요한요소들을정리하면, 로봇회사의철학이나로봇이지향하는철학및이념과로봇이제공하는고유기능, 서비스, 이를통해전달되는개성이비시각적요소에해당되며, 로봇형태, 재질, 색채, 인터랙션, 그래픽등물리적디자인요소들이시각적요소에해당될수있다. 정리하면, 로봇의아이덴티티구성요소는로봇의이미지철학 (Robot Philosophy), 기능의가시화 (Functional Affordance), 시각적통일감 (Family Look) 으로나뉘며, 이중이미지철학과기능의가시화는비시각적으로, 시각적통일감은철학과기능이구현되는시각적요소로구분된다. 그림 1. 로봇의아이덴티티요소 이미지철학 (Robot Philosophy) 로봇의이미지철학은로봇의외형과서비스컨셉을반영하는포괄적인이미지를말한다. 이는기업이추구하는로봇의이미지철학으로서, 기업이생산하는로봇들에통일된이미지를형성하는요소이다. 이요소의적용으로로봇군의기초적인아이덴티티를구축할수있다 기능의가시화 (Functional Affordance) 기능의가시화는각각의로봇들이수행하는서비스와기능적특성에맞추어나타나는개성에대한이미지키워드 (Image Keyword) 이다. 제품으로서의로봇이일반제품들과가장크게차별화되는점은주로콘텐츠와서비스의제공에목적이있다는점이다. 다양한서비스로봇이등장하게되면각로봇은자신의기능및개성을적절한형태를통해가시화해야만한다. 이를위하여각각의기능을정의하는키워드를도출하여외관디자인에반영함으로써

4 84 로봇학회논문지제 4 권제 2 호 (2009.6) 기능적아이덴티티를구축할수있다 시각적통일감 (Family Look) 시각적통일감은로봇의외형을통하여통일된이미지를전달하는시각적인요소이다. 기존의제품아이덴티티를결정하는데이미지구축의큰역할을했던시각적요소에해당되며, 전체형태 (Shape), 특징적스타일을나타내는폼팩터 (Form Factor), 색상 (Color) 및재질 (Material), 로고 (Logo Type), 그래픽 (Graphic), 유저인터페이스 (UI), 음향 (Sound), 행동 (Behavior) 등이있다. 로봇의개발방향, 마케팅, 환경, 철학등을고려한추진전략에의해위의요소들전체, 혹은일부요소만을선택하여전개하거나, 적용범위또한, 로봇의전체, 혹은특정한일부분에만동일하게반영하는다양한방법이가능하다. 3.4 로봇아이덴티티적용사례 서비스로봇이본격적으로시장에진입하고있는시점이기때문에로봇분야에서다른제품에서와같이다양한아이덴티티전개사례를찾기는어렵지만, 로봇의아이덴티티를적용한대표적인사례로, 소니사의아이보 (AIBO) 시리즈를들수있다. 아이보는인간에게친숙한동물을모티브로하여시리즈별로몇세대를진화하면서전체적인크기및체형, 구조등을동일하게적용하고, 유사한형태및색상을적용하여아이보의이미지를만들어나갔다. 로봇 표 3. 로봇의아이덴티티개발사례 회사 : SONY, 애완용로봇 AIBO 적용범위 : 후속모델동일한체형, 비례, 구조흰색, 메탈실버색상적용 회사 : NEC, 가정용로봇 PaPeRo 적용범위 : 후속모델 동일한체형비례, 구조둥근머리형, 눈모양통일머리에다양한색상을적용하여포인트를줌 디자이너 : T.Takahashi, 장난감로봇적용범위 : 전모델굵고둥근입체적인체비례둥글고단순한머리형태, 눈모양동일비례, 동일부위색상적용 회사 : Toshiba, 가정용로봇적용범위 : 후속모델및시리즈 동그란전체형태단순한구조흰색계열색상적용 반면, 파페로 (Papero) 는동그란머리형태, 단순한눈모양을후속모델에도동일하게반영하고, 머리를여러색상으로강조하여파페로의이미지를형성했다. 아이보나파페로는후속모델의진화과정에서아이덴티티를전개해나갔다면, 타카하시는여러모델의로봇에둥글고부드러운체형, 유사한입체분할, 둥근머리, 눈모양강조, 유사한면적비례및동일부위색상을적용함으로써, 모든모델이본인의작품으로인식되게하는로봇간의아이덴티티를부여하였다. 4. 로봇아이덴티티개발사례 본장은로봇아이덴티티의적용을위한사례연구로써, 동일한상업공간에서다양한서비스를수행하는로봇들의아이덴티티를전개하였다. 본사례연구의큰특징으로는한기업의여러로봇들의아이덴티티가아닌, 여러회사의로봇들이각자의고유서비스를동일상업공간에서제공한다 는동일목적공간의로봇이미지를구축하는아이덴티티라는것이다. 따라서로봇의철학을정의하고, 각로봇회사의개발특성을반영하는것이중요하다. 4.1 로봇아이덴티티구성요소정의 로봇의이미지철학동일공간의로봇들이라는이미지를강조하기위해각로봇들의서비스가제공될상업공간의컨셉을철학구축에중점적으로반영하였다. 본연구의사례가된서비스공간의컨셉은인텔리전트공간, 쾌적한환경친화적공간, 통일된디자인경관이었으며, 이를표 4와같이로봇이미지철학에서포괄할수있도록하였다. 철학 Smart 역할을충분히수행할수있도록영리해야한다. User-Friendly 표 4. 로봇의이미지철학 사용자들에게거부감이없이친근하게다가갈수있어야한다. Convenient 사용자들이편리하게사용할수있어야한다 기능의가시화철학을구축한후, 각로봇이제공할서비스를통해사용자에게전달되는기능적특성및개성을나타내는키워드를정의하였다 [ 표 5].

5 로봇의디자인아이덴티티개발 85 표 5. 기능의가시화기능방범로봇 security, safely, reliable, responsible, robust 안내로봇 friendly, kind, intelligent, accessible 서빙로봇 diligent, gentle, lively, reliable 홍보로봇 entertaining, active, affinity, attractive 운반로봇 collaborative, careful, durable, mobility 시각적통일감앞에서언급하였듯이시각적통일감요소는로봇의아이덴티티를구축하는세가지요소중가장가시적특성을갖는다. 따라서철학과기능의가시화를로봇디자인의조형요소에반영하며, 특히각로봇회사의특성또한적절히조화를이루어야하는중요한요소이며과정이된다. 이러한모든요구사항들을반영하여로봇의통일감을형성하기위해시각적요소를 [ 표 6] 과같이정의하였다 색상및재질로봇에적용되는색상및재질은 [ 그림 2] 과같이세가지로분류된다. 타입 1은중심이되는바디의색상을무채색, 즉흰색이나회색, 실버로하고일부분에포인트색상을강조하는것이고, 타입 2는무채색과유색을동등의면적비율로적용하는것, 타입 3은바디를두가지의무채색의조화를두고, 일부분에포인트가되는유색색상과그에적절한재질을적용하는것이다. 색상및재질의적용은각회사의의견을수렴하여타입3 즉, 로봇중심바디는흰색의유광펄재질및밝은회색을적용하고각로봇의역할에적합한포인트색상을주어캐릭터를강조하였다 [ 그림 3]. 요소 Form Factor 표 6. 시각적통일감 로봇의스타일을형성하는전체적형태또는특징적인조형 그림 2. 로봇의색상및재질적용분류 Color & Material Logo & Graphic 로봇의특정부분혹은통일된폼팩터가적용된부분의포인트컬러또는컬러군과폼팩터와색상이적용된부분의통일된재질 로봇의모든플랫폼에적용되는브랜드명및로고, 그래픽 4.2 시각적통일감전개 폼팩터 (Form Factor) 폼팩터는로봇의기능을고려하여특징적인 3차원유선형캐릭터라인을몸체형태에반영하고다섯종류의모든로봇의팔, 다리등의관절부위에라이트링 (Lighting Ring) 을적용하였다. 표 7. 시각적통일감 / 폼팩터 그림 3. 각로봇의캐릭터색상 폼팩터이미지 캐릭터라인 부분적장식요소 허리부에들어간 3 차원유선형실루엣라인을시각적통일감의기본으로함. 플랫폼수정가능여부에따라파팅라인 (parting line), 조립조각 (part piece) 을이용하여캐릭터라인을살려야함 바퀴또는관절부분에 Light Ring 으로시각적통일감강조. 관련색이나질감에서캐릭터를강조 로고 (Logo type) 해당상업공간의이미지를전달할수있는 tomorrobot' 이라는브랜드로고와각로봇의개성을전달할수있는펫네임 (Petname) 로고를동시적용하였다. 브랜드로고는모든로봇에동일하게적용하며, 팻네임로고는각로봇의개성이반영되도록제작하여브랜드로고하단정의된공간에함께위치하도록하는가이드를주었다.

6 86 로봇학회논문지제 4 권제 2 호 (2009.6) 는색상및재질, 형태, 로고등을정의하고적용한로봇의디자인아이덴티티구축사례라고하겠다. 5. 결론 그림 4. 홍보로봇의브랜드및펫네임로고 4.3 시각적통일감요소의적용범위폼팩터는각로봇의기능특성상전체적으로동일한조형을적용하기어렵다. 따라서로봇의특정부분즉, 바디의외형라인에동일한 3차원유선형곡면을적용하고, 관절부에라이트링을적용함으로써통일감이있으면서도로봇본연의이미지를살릴수있도록하였다. 칼라및재질은일부요소에캐릭터색상을적용하지만, 동일부위는동일한색상및재질이라는일관된적용원칙을두어폼팩터보다는적용의강제도를높이고, 로봇의적용의범위도넓게하였다. 로고의경우, 동일한로고의적용만으로도로봇의이미지통일이가능하기때문에구성요소중적용의강제도를가장높게하고, 전체적으로적용되게하였다. 4.4 로봇아이덴티티의적용이미지 로봇은지능형제품으로분류하여기존의제품아이덴티티의기본적인전개프레임웍의적용이가능하다. 그러나사용자가일반제품과다르게로봇에게는개성을부여하여인터랙션을한다는가장큰특성을로봇아이덴티티전개에반드시반영하어야한다. 본연구는이점에초점을두어기존의제품아이덴티티구축방법을활용하되, 철학이나기능의가시화요소에서로봇의개성이정의되고적용되도록고려하였다. 또한이를시각적으로구현하는시각적통일감의요소에서로봇이개성을형성하는데주된영향을미치는디자인요소를찾고자하였다. 그러나로봇아이덴티티를전개하고자하는목적이후속모델개발, 기업의모든로봇군, 기업내서비스별시리즈에따라, 전시장, 병원등의같은공간내로봇들인지에따라, 로봇아이덴티티구성요소들의정의는다르게적용되어야할것이다. 사례를통해활용가이드를마련하고자하였으나, 향후다양한사례개발을통해연구를보완해야할것이다. 사례연구에서로봇의아이덴티티를적용한다섯가지의최종로봇이미지는 [ 그림 5] 와같다. 상업서비스공간의방범을담당하는방범로봇, 실내에서안내도우미역할의안내로봇, 음식점에서의서빙로봇, 옥외에서홍보및안내를담당하는홍보로봇, 이용객의길안내및짐운반서비스를하는운반로봇의디자인을순서대로보여주고있다. 각로봇의역할에충실한디자인을따르되철학을담을수있 그림 5. 로봇아이덴티티적용사례

7 로봇의 디자인 아이덴티티 개발 87 참고문헌 [1] Donald A. Norman, The 김 현 정 Design of Future 1996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공학사) Things, Basic Books, [2] 박선의 역, 디자인 사전, 미진사, KAIST 산업디자인학과 [3] 이상화, 노키아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에 관한 (공학석사) 연구, 디자인학연구, vol. 19, no. 5, pp.65~74, 2009~현재 KAIST 산업디자인 학과 BK21사업 초빙교수 [4] 정시화, 산업디자인 150년, 미진사, [5] 권영걸 外, 관심분야 : HRI, Scenario-based Design 국내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Corporate Design 전략모형개발연구, 산업자원부, 김 재 욱 [6] A전자, C.P.D.I 구축 보고서,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공학사) [7] 박용균, 신제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전개에서 Product Identity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논 2007~현재 KAIST 산업디자인 문, 학과 석사 과정 [8] 이태숙, 기업의 제품이미지 통합 관리에 관한 연 구, KAIST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영호, 제품 포지셔닝 및 Product Identity 형성 관심분야 : HRI, Motion Design 방안, 한국 산업디자인 진흥원 강의 자료집, 한국 산업디자인 진흥원, 오 효 정 [10] C. Y. Wong, D. McFarlane, A. Zaharudin, V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자인 과(예술학사) Agarawal, The Intelligent Product Driven Supply Chain, in Proceedings of IEEE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4, ~현재 KAIST 산업디자인 학과 석사 과정 관심분야 : HRI, User Experience [11] K. Oh, Myungsuk Kim, The HRI Experiment Framework for Designers,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ocieties of Design Research(IASDR07), 김 명 석 1973 홍익대학교 응용미술학과 (예술학사) 1975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 원 환경디자인학과(예술학 석사) 1985 오사카대학 (환경디자인학 박사) 1985~현재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관심분야 : Product, Environmental, Emotional, Robot Design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 The Brand Touchpoint Analysis through Corporate Identity Typeface of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ies - Focusing on and - : Lee, Ka Young Dept. Lifestyle Design, Dankook University : Kim, Ji In Dept.

More information

<3135C8A3B3EDB9AE303333312DBCF6C1A42E687770>

<3135C8A3B3EDB9AE303333312DBCF6C1A42E687770> 기업파티 공간연출 분석에 관한 연구 -국내 기업파티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nalysis of Space Display for Company Party -Focusing on the parties of domestic companies- 백승범 / 100-스타일 대표 Paik Seung beom / 100-style President 김주연

More information

about_by5

about_by5 WWW.BY5IVE.COM BYFIVE CO. DESIGN PARTNERS MAKE A DIFFERENCE BRAND EXPERIENCE CONSULTING & DESIGN PACKAGE / OFF-LINE EDITING CONSULTING & DESIGN USER EXPERIENCE (UI/GUI) / ON-LINE EDITING CONSULTING & DESIGN

More information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Even the short history of the Web system, the techniques related to the Web system have b een developed rapidly. Yet, the quality of the Webbased application software has not improved. For this reason,

More information

ÀÌÀç¿ë Ãâ·Â

ÀÌÀç¿ë Ãâ·Â Analysis on Smart TV Services and Future Strategies TV industry has tried to realize a long-cherished dream of making TVs more than just display devices. Such efforts were demonstrated with the internet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An Application for Calculation and Visualization of Narrative Relevance of Films Using Keyword Tags Choi Jin-Won (KAIST) Film making

More information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통권 제 9호 2007 12 Vol. 5 No. 2 아트마케팅을 활용한 화장품 브랜드 디자인 연구 -화장품패키지디자인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smetic Brand Package Design Applied Art-Marketing - Focusing on Cosmetic

More information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일본지방자치체( 都 道 府 縣 )의 웹사이트상에서 심벌마크와 캐릭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Japanese Local Self-Government's Symbol Mark and Character on Web. 나가오카조형대학( 長 岡 造 形 大 學 ) 대학원 조형연구과 김 봉 수 (Kim Bong Su) 193

More information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 1965 1994: 3 1965 (Konstfackskolan). 1996. (, 2004) :, (, 2010), 20 (, 2005), :,, (, 2005), 02: (, 2008), (KDF, 2009), (, 2011), (, 2011). ( _, 2011 3 ), : ( 前 史 ) (, 102, 2012). 35 1. 2. 2 1. 2 2. 2

More information

ICT03_UX Guide DIP 1605

ICT03_UX Guide DIP 1605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동준상. 넥스트플랫폼 / v1605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2 ios 9,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Essential ios 8,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품스타일 분석 2.1. 제품이미지 2.2. 미래지향적 스타일 3. 신세대 감성분석 3.1. 라이프스타일 3.2. 광고전략 3.3. 색채에 따른 제품구매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 )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품스타일 분석 2.1. 제품이미지 2.2. 미래지향적 스타일 3. 신세대 감성분석 3.1. 라이프스타일 3.2. 광고전략 3.3. 색채에 따른 제품구매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 ) 신세대 지향적 제품개발과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duct Development and Strategy of New Generation Oriented 곽 희 준 (Hee-Joon, Kwak) 협성대학교 예술대학 제품디자인학과 본 연구는 협성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한 논문임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More information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001지식백서_4도

001지식백서_4도 White Paper on Knowledge Service Industry Message Message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hapter 1 Part 1. Part 2. Part 3. Chapter

More information

14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1호 (2013. 6) Ⅰ. 서론 2013년 1월 11일 미국의 유명한 경영전문 월간지 패스트 컴퍼니 가 2013년 글로벌 혁신 기업 50 을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년 연속 혁신기업 1위를 차지했던 애플의 추락 이었다. 음성 인식

14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1호 (2013. 6) Ⅰ. 서론 2013년 1월 11일 미국의 유명한 경영전문 월간지 패스트 컴퍼니 가 2013년 글로벌 혁신 기업 50 을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년 연속 혁신기업 1위를 차지했던 애플의 추락 이었다. 음성 인식 애플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창조적 파괴 13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1호) 애플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창조적 파괴 박재영 이맥소프트(주) 부사장 슘페터가 제시한 창조적 파괴는 경제적 혁신과 비즈니스 사이클을 의미하는 이론이며, 단순하게 는 창조적 혁신을 의미한다. 즉 혁신적 기업의 창조적 파괴행위로 인해 새로운 제품이 성공적으로 탄생하는 것이다. 이후 다른

More information

06_ÀÌÀçÈÆ¿Ü0926

06_ÀÌÀçÈÆ¿Ü0926 182 183 184 / 1) IT 2) 3) IT Video Cassette Recorder VCR Personal Video Recorder PVR VCR 4) 185 5) 6) 7) Cloud Computing 8) 186 VCR P P Torrent 9) avi wmv 10) VCR 187 VCR 11) 12) VCR 13) 14) 188 VTR %

More information

자율주행 및 지뢰탐지 HRI, 원격제어, 인지, 항공우주 물체인식, HRI 물체조작, 우주탐사 헬스케어, 센서 지능로봇 기술 물체인식, 센서, 조작 원격제어 인지, HRI, 자율주행 자율주행 [ 1] 1 로봇 제조, 공 자 인, 지 작 서 스, 인서 스, 지,,, 인자

자율주행 및 지뢰탐지 HRI, 원격제어, 인지, 항공우주 물체인식, HRI 물체조작, 우주탐사 헬스케어, 센서 지능로봇 기술 물체인식, 센서, 조작 원격제어 인지, HRI, 자율주행 자율주행 [ 1] 1 로봇 제조, 공 자 인, 지 작 서 스, 인서 스, 지,,, 인자 TTA Journal Vol.158 l 43 자율주행 및 지뢰탐지 HRI, 원격제어, 인지, 항공우주 물체인식, HRI 물체조작, 우주탐사 헬스케어, 센서 지능로봇 기술 물체인식, 센서, 조작 원격제어 인지, HRI, 자율주행 자율주행 [ 1] 1 로봇 제조, 공 자 인, 지 작 서 스, 인서 스, 지,,, 인자 주,, 인자,, 인식,제스 인식 인지 3.1

More information

06_À̼º»ó_0929

06_À̼º»ó_0929 150 151 alternative investment 1) 2) 152 NPE platform invention capital 3) 153 sale and license back 4) 154 5) 6) 7) 155 social welfare 8) 156 GDP 9) 10) 157 Patent Box Griffith EUROSTAT 11) OTC M&A 12)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사단법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시각디자인학회

사단법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시각디자인학회 소도시 공공디자인 기본계획의 실효성 및 지속성 제고에 관한 연구 - 고성군을 중심으로 - Study on Public Design Master Plan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and sustainability - Focusing on Goseong-Gun - 주저자 김정범 Kim, Jungbum 경동대학교 디자인학과 교수 Professor

More information

±èÇö¿í Ãâ·Â

±èÇö¿í Ãâ·Â Smartphone Technical Trends and Security Technologies The smartphone market is increasing very rapidly due to the customer needs and industry trends with wireless carriers, device manufacturers, OS vender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12¾ÈÇö°æ 1-155T304®¶ó153-154

12¾ÈÇö°æ1-155T304®¶ó153-154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8, No. 4, pp.141~155(2004) A Research for the hair Style Image making Chart Manufacturing Depends on Fashion Feeling + - through the analysis of the actress hair styles

More information

<B8B6B1D4C7CF2DBAD0BEDFB0CBC5E4BFCF2DB1B3C1A4BFCFB7E128C0CCC8ADBFB5292DC0DBBCBAC0DAB0CBC1F5BFCF2DB8D3B8AEB8BB2DB3BBBACEB0CBC1F52E687770>

<B8B6B1D4C7CF2DBAD0BEDFB0CBC5E4BFCF2DB1B3C1A4BFCFB7E128C0CCC8ADBFB5292DC0DBBCBAC0DAB0CBC1F5BFCF2DB8D3B8AEB8BB2DB3BBBACEB0CBC1F52E687770> 가정용 지능로봇의 기술동향 머리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4 제3장 가정용 로봇 산업 및 기술수요 전망 14 4장 가정용 로봇의 기술동향 27 5장 주요국의 가정용 로봇의 기술정책 분석 61 6장 국제표준화와 특허출원 동향 80 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86 참고문헌 92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기술동향분석의 목적 및

More information

<3135C2F728C1F6B4C9C7FCBCADBAF1BDBAB7CEBABF292E687770>

<3135C2F728C1F6B4C9C7FCBCADBAF1BDBAB7CEBABF292E687770> 15 차( 지능형서비스로봇).hwp 1 집안의 똑똑한 가정부 지능형 로봇 학습목표 지능형 로봇의 정의와 종류 및 개발현황을 이해한다. 특히 지능형 로봇의 시장상황과 전망 을 고찰하고 지능형 로봇에 필요한 핵심기술들을 살펴본다. 1. 지능형 로봇이란 무엇인가? 로봇이라는 말은 체코어의 ' 일한다(robota) 는 뜻의 낱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사람의 모습 을

More information

歯3이화진

歯3이화진 http://www.kbc.go.kr/ Abstract Terrestrial Broadcasters Strategies in the Age of Digital Broadcasting Wha-Jin L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firstly to investigate the

More information

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RESEARCH ARTICLE Kor. J. Aesthet. Cosmetol., 한국 중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이 메이크업 추구이미지와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주영주 1 *, 이순희 2 1 서경대학교대학원미용예술학과, 2 신성대학교 미용예술계열 The Effects of The Life Style for Korean Middle Aged Women on

More information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

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OLED 시장 연구개발특구기술글로벌시장동향보고서 2018.1 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Market, 2017-2 -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Adobe Photoshop PDF

Adobe Photoshop PDF 고령화 사회의 노약자를 위한 생활가전기기의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2011년 6월 22일 2011년 6월 22일 인쇄 발행 지원기관 (사업명) 펴낸이 펴낸곳 지식경제부 2010 디자인기술개발사업 이 호 숭 경성대학교 출판부 608-736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로 309(대연동) 전화 051-663-4195 ISBN 978-89-7314-229-3 (93060)

More information

04-다시_고속철도61~80p

04-다시_고속철도61~80p Approach for Value Improvement to Increase High-speed Railway Speed An effective way to develop a highly competitive system is to create a new market place that can create new values. Creating tools and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IPTV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 C-Games와 Wiz Game 비교 중심으로 - Evaluation on the Usability of IPTV-Based Cloud Game Service - Focus on the comparison between C-Games and Wiz Game - 주 저 자 : 이용우 (Lee, Yong Woo)

More information

09김정식.PDF

09김정식.PDF 00-09 2000. 12 ,,,,.,.,.,,,,,,.,,..... . 1 1 7 2 9 1. 9 2. 13 3. 14 3 16 1. 16 2. 21 3. 39 4 43 1. 43 2. 52 3. 56 4. 66 5. 74 5 78 1. 78 2. 80 3. 86 6 88 90 Ex e cu t iv e Su m m a r y 92 < 3-1> 22 < 3-2>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4, No.1, June (2015), pp. 1-8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 Media Fasade Contents Development of KT Olleh Square 김동조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connect educational content with entertainment content and that production of various contents inducing educational motivation is important. Key words: edutainment, virtual world, fostering simulation

More information

04_이근원_21~27.hwp

04_이근원_21~27.hwp 1) KIGAS Vol. 16, No. 5, pp 21~27, 2012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http://dx.doi.org/10.7842/kigas.2012.16.5.21 실험실의 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 이근원 이정석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12년 9월 5일 투고, 2012년 10월 19일

More information

Ch1. 하이테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Ch1. 하이테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Ch1. 하이테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하이테크마케팅 = ( ) 마케팅 애플의 CEO John Sculley 가몰랐던것 왜 ( 언제 ) 하이테크마케팅이필요한가? What is High-Tech Marketing? 도대체 마케팅이란무엇인가? Key words Definition Marketing Process: 3C STP 4P 마케팅을잘한다는것 Market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BC (Equipment Behaviour Catalogue) - ISO TC 184/SC 5/SG 4 신규표준이슈 - 한국전자통신연구원김성혜 목차 Prologue: ISO TC 184/SC 5 그룹 SG: Study Group ( 표준이슈발굴 ) WG: Working Group ( 표준개발 ) 3 EBC 배경 제안자 JISC (Japanese Industrial

More information

<31B1E8C0B1C8F128C6ED2E687770>

<31B1E8C0B1C8F128C6ED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1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9 No. 1 (2009) pp.1~17 모듈과 웨어넷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패셔너블 컴퓨터 디자인 연구 - 탈ㆍ부착을 이용한 모듈러 시스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Ubiquitous Fashionable Computer Design Using

More information

À±½Â¿í Ãâ·Â

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1525-153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525 저예산 독립영화의 구전 마케팅을 위한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 개발 연구 김혜원 1* 1 청운대학교

More information

07-1960(JH)

07-1960(JH)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제5권 제1호 2009 The Journal of Beauty & Trichology 5(1), 00~00(2008) 1960년대 뷰티 및 패션트렌드 분석 - 모델 트위기 (Twiggy) 를 중심으로 - 김희선* 안양과학대학 뷰티디자인학부 Analysis of Beauty and Fashion trends in the 1960 s - Focusing

More information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미래지향 고령친화 주거디자인을 위한 예비노인층의 라이프스타일 특성 Characteristics of Lifestyle of the Pre-Elderly for Future Elderly-friendly Housing Design 류 혜 지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교수 Ryu hye-ji Dept. of Interior Design, Chungwoon University

More information

FileNewTemplate

FileNewTemplate 디자인진로탐색 SADI 교육체계의이해 2017.05.31 담당교수 : 이성식 tonyss.lee@gmail.com 이성식교수 X Designer 다양한경험을배경으로디자인사고와실행을통해삶이풍요로워지도록노력하고있음 삼성전자무선사업부 UX 디자인그룹 / 상무연세대학교생활디자인학과 / 교수국민대학교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 교수한경대학교산업디자인학과 / 교수이신그라피스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9~41 석유제품브랜드의자산가치측정 : 휘발유를 중심으로 19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9~41 석유제품브랜드의자산가치측정 : 휘발유를 중심으로 19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9~41 석유제품브랜드의자산가치측정 : 휘발유를 중심으로 19 20 21 22 23 24 25 < 표 1> 석유제품속성과수준 26 [ 그림 1] 휘발유선택질문 27 ~ ~ < 표 2> 표본의특성 ~ ~ ~ ~ ~ ~

More information

<C5EBC0CFB0FA20C6F2C8AD2E687770>

<C5EBC0CFB0FA20C6F2C8AD2E687770> 한국의 북한 핵개발에 대한 인식과 대응 3 한국의북한핵개발에대한인식과대응: 3 차 핵실험 이후* 1)박영호 ( 통일연구원) 국문요약 2013년 2월 12일 북한의 3 차 핵실험은 국내외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북한의 핵능 력이 진전되고 북한은 경제건설과 함께 핵 무력건설을 김정은 시대의 발전전략으로 채택 했다. 북핵문제의 패러다임이 변화했다. 한국 사회에서의

More information

iloom STUDY 2012(<B300><C6A9><B7C9>).pdf

iloom STUDY 2012(<B300><C6A9><B7C9>).pdf 2012 STUDY FALL / WINTER 2012 STUDY FALL / WINTER CONTENTS 04 INTRO 04 MAKING STORY 06 ILOOM SMART SERVICE 08 KIDS 10 TINKLE2 20 TWINY 28 STUDY 30 LINKI 38 KARAT 42 OLLI 46 REVO 50 ALTUS 56 EDIS 62 NOX

More information

<30382E20B1C7BCF8C0E720C6EDC1FD5FC3D6C1BEBABB2E687770>

<30382E20B1C7BCF8C0E720C6EDC1FD5FC3D6C1BEBABB2E687770> 정보시스템연구 제23권 제1호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14년 3월, pp. 161~184 http://dx.doi.org/10.5859/kais.2014.23.1.161 베이비붐세대의 디지털라이프 지수* 1) 권순재**, 김미령*** Ⅰ. 서론 Ⅱ. 기존문헌 연구 2.1 베이비붐세대의 현황과 특성 2.2 베이비붐의 세대이 정보화 연구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More information

회사이미지매뉴얼

회사이미지매뉴얼 본에는 RSK 의시각적이미지를구성하는요소, 즉로고의의미, 글꼴, 그리고컬러에대한지침이포함되어있습니다. 본매뉴얼의목적은회사의커뮤니케이션과보급에일관된기준을보장하는것입니다. 따라서이는회사의브랜드와제품의모든적용방식에반드시사용해야하는도구입니다. 여기에포함된지시는회사의본질을소통하기위한새로운가능성을열어주는지침이어야합니다. 3 목차 7 1.1 로고및로고타입 8 1.2 포지티브로고

More information

<BCF6BDC3323030392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BCF6BDC3323030392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 수시연구 2009-18.. 고속도로 휴게타운 도입구상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Service Town at the Expressway Service Area... 권영인 임재경 이창운... 서 문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지방 지역의 인구감소와 경기의 침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다각 적인

More information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1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3 STARFIELD BRAND IDENTITY

More information

ÇÁ·Î±×·¥Áý

ÇÁ·Î±×·¥Áý http://www.kimst.or.kr 2013 2013. 7. 4 5 2013 Contents 01 02 03 04 05 07 10 16 17 18 19 20 21 93 95 96 KIMST 13:0013:20 13:2014:00 14:0018:00 18:0018:30 18:3020:00 09:0011:50 11:5012:50 12:5016:00 02 http://www.kimst.or.kr

More information

11이정민

11이정민 Co-Evolution between media and contents in the Ubiquitous era - A Study of the Format of Mind-Contents based on Won-Buddhism - Lee, Jung-mi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Arts : Keyword : Ubiquitous, Convergence,

More information

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 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pp. 74-88) - 김영식 임미라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n 본론 1. 웹의 발달과아바타의 개념 및활용현황 2. 실제와사이버상의 아바타 패션 트랜드 경향 3. 색채의 연상, 상징

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 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pp. 74-88) - 김영식 임미라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n 본론 1. 웹의 발달과아바타의 개념 및활용현황 2. 실제와사이버상의 아바타 패션 트랜드 경향 3. 색채의 연상, 상징 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A Research Study on Colormarketing Strategy Formation of Abatar Character Fashion 김영식, 임미라 경도 대학 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 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pp. 74-88) - 김영식 임미라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leads the way to power brand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립일 직원수 주소 연락처 정치헌 2001년

More information

38이성식,안상락.hwp

38이성식,안상락.hwp 동영상UCC의 활성화에 따른 영상디자인의 대중화 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 Relationship of UCC Animation in Social Network 주저자: 이성식 (Lee, Sung Sik) (주)펄슨앤커뮤니케이션 공동저자: 안상락(An, Sang Lak) 한국재활복지대학 광고홍보과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sam]Credentials key

[sam]Credentials key We create contextual brand and holistic experience through design sam partners credentials 2017. Version CONTENTS 01 Company Introduction 02 Representative Cases / Portfolio WHO WE ARE Innovating Experience

More information

UPMLOPEKAUWE.hwp

UPMLOPEKAUWE.hwp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 인터넷 기반의 를 중심으로 - New Communication beyond Viewing Space - Focused on Social Television based on Internet - 주저자 오종서 Oh, Jongsir 동서대학교 방송영상전공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1~34 Received: 2016/12/04, Accepted: 2016/12/27 Revised: 2016/12/19, Published: 2016/12/30 [ABSTRACT]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More information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국내 유비쿼터스 사업추진 현황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80-0204 FAX: 782-1266 E-mail: minbp@fkii.org lhj280@fkii.org 목 차 - 3 - 표/그림 목차 - 4 - - 1 - - 2 - - 3 - - 4 - 1) 유비쿼터스 컴퓨팅프론티어사업단 조위덕 단장

More information

<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2E687770>

<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2E687770> * IV. 가정에종사하는컨슈머로봇시장전망 AI, IoT 등의기술발전과집안에서의 ICT 기기보급등에의해 B2C 컨슈머용로봇분야가다시부각되고있음 코트라의 2018년글로벌로봇산업시장동향및진출방안 보고서에의하면로봇의글로벌성장률이제조로봇은 15%, 컨슈머용로봇은 35% 로컨슈머용로봇성장률이훨씬높은것으로예측 컨슈머로봇성장트랜드에는엔터테인먼트용로봇들이중심에있는데, 휴머노이드로봇보다는제작이쉽고원가가싸며,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원고스타일 정의

원고스타일 정의 논문접수일 : 2015.01.05 심사일 : 2015.01.13 게재확정일 : 2015.01.26 유니컨셉 디자인을 활용한 보행환경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Pedestrian Environment on to Uniconcept Design 주저자 : 김동호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인테리어실용미술학과 교수 Kim dong-ho

More information

04김호걸(39~50)ok

04김호걸(39~50)ok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ol. 22, No. 1(2013) pp.39~50 Prediction of Landslides Occurrence Probability under Climate Change using MaxEnt Model Kim, Hogul* Lee, Dong-Kun** Mo, Yongwon*

More information

본 카달로그는 플레이잼 의 새롭게 개발된 어린이 놀이시설 제품을 담고 있습니다.

본 카달로그는 플레이잼 의 새롭게 개발된 어린이 놀이시설 제품을 담고 있습니다. 본 카달로그는 플레이잼 의 새롭게 개발된 어린이 놀이시설 제품을 담고 있습니다. contents OO5 DESIGN ESSAY OO8 BRAND IDENTITY OO9 HISTORY OiO PICTOGRAM Oii TECHNOLOGY Oi2 NEW PRODUCT ROBINIA SERIES 4 - Concept Robinia (컨셉 로비니아) 44 - Theme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3. 분석 3.1. 아이언맨 3.2. 캡틴 아메리카 3.3. 헐크 3.4. 토르 3.5. 블랙 위도우 3.6.

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3. 분석 3.1. 아이언맨 3.2. 캡틴 아메리카 3.3. 헐크 3.4. 토르 3.5. 블랙 위도우 3.6.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 연구 Study on The Personalities of Characters in The AVENGERS 주저자 민신기 Min, Shinki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조교수 ㅣ Professor of Baekseok University skmin@bu.ac.kr 투고일 2014.06.21 심사일 2014.07.09

More information

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WordPress is a free and open-source content management system (CMS) based on PHP and MySQL. WordPress is installed on a web server, which either is part of an Internet hosting service or is a network host

More information

........

........ Investig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Hobun Manufacturing Technique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08 Investig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Hobun Manufacturing Technique - Centering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w-resolution Time-Of- Flight (TOF) depth camera and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External Shocks and the Heterogeneous Autoregressive Model of Realized Volatility Abstract: We examine the information effect of external shocks on the realized volatility based on the HAR-RV (heterogeneous

More information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유형별 특성에 관한 연구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유형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ecific characteristic pattern of Product Identity - - - - (Smart & So ft) (Balance of Reason and Feeling). - - - - - - - - - - - - - (Originality),

More information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문화상품으로서의 게임 캐릭터 개발 브랜드화 전략 연구 -용쟁화투 사례 분석- Studies of game character development and strategies of making brand name as a cultural item 이 승 환 동양대학교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04서종철fig.6(121~131)ok

04서종철fig.6(121~131)ok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Applying Digital Storytelling About Ecotourism Resources Seo, Jongcheol* Lee, Seungju**,,,. (mobile AIR)., 3D.,,.,.,,, Abstract : In line with fast settling trend of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Digital Conents Contents Words, Sound, Picture, Image, etc. Digitizing : Product, Delivery, Consumption NAICS(, IMO Digital Contents Digital Contents S/W DC DC Post PC TV Worldwide Digital Contents

More information

07ÃÖ°æÈñ

07ÃÖ°æÈñ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8, No. 1, pp.91~106(2004) + The Type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in the Sportism Expressed in Modern Fashion + Choi, Kyung Hee Assistant Professor, Dept. of Fashion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사회복지용 지능로봇 기술동향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3 제3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산업의 기술 수요 전망 11 제4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의 기술 동향 32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3 참고문헌 109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목적 및 필요성 2. 분석내용 및 범위 제2장 기술의 특징 1. 지능형 로봇기술의

More information

#KM-250(PB)

#KM-250(PB) PARTS BOOK FOR 1-NEEDLE, STRAIGHT LOCK-STITCH MACHINE SERIES KM-250AU-7S KM-250AU-7N KM-250A-7S KM-250A-7N KM-250B-7S KM-250B-7N KM-250BH-7S KM-250BH-7N KM-250BL-7S KM-250BL-7N KM-250AU KM-250A KM-250B

More information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기업옥의 파드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ade design of an office building 문혜정 / 홍익대학교 공간디자인전공 석과정 Moon Hye jeong / School of Spatial Design, Hongik University moons81@nate.com 김주연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Kim Joo yun/ Dept.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공연영상

공연영상 한국 예능프로그램의 중국 현지화 연구 81 82 한국 예능프로그램의 중국 현지화 연구 심춘수* 강빙양** 24)25) Ⅰ. 머리말 Ⅱ. 중국 예능시장 규모 및 프로그램 특징 Ⅲ. 한국 예능프로그램의 대중 수출현황 및 인기요인 Ⅳ. 한국 예능프로그램의 중국 현지화 요인 Ⅴ. 결론 Ⅰ. 머리말 최근 들어 드라마와 음악에 이어 예능프로그램(이하 예능프로)이 중국

More information

NOTSUN 낙동강을대표할수있는캐릭터를컨셉으로하여, GRAPHIC MOTIF Main Color C 3 M 4 Y 7 K 0 C 22 M 13 Y 6 K 0 Sub Color C 68 M 5 Y 47 K 0 C 5 M 26 Y 89 K 0 C 3 M 59 Y 93 K 0 Key 낙동강문화, 을숙도, 고니, 낙동강 낙동강유역의자리잡은안동의상징인하회탈과낙동강하구에위치한을숙도에서서식하는철새인고니를형상화하여디자인컨셉을설정하였습니다.

More information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 hsh@bhknuackr, trademark21@koreacom 1370, +82-53-950-5440 - 476 - :,, VOC,, CBML - Abstract -,, VOC VOC VOC - 477 - - 478 - Cost- Center [2] VOC VOC, ( ) VOC - 479 - IT [7] Knowledge / Information Management

More information

All That Story_회사소개서 Final Version(20131220)

All That Story_회사소개서 Final Version(20131220) THE POWER OF STORY COMPANY STORY A bout U s CEO GLOBAL NETWORK WHAT WE DO WHAT WE DO Story Strategy BRAND C0NSULTING PROCESS Brand Story Total Consulting WHAT WE DO 스토리 사업부 서비스 S tor y M anagement 스토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