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김남두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연구위원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저널리즘박사 * 현정보통신정책연구원방송미디어연구실 주요 O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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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김남두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연구위원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저널리즘박사 * 현정보통신정책연구원방송미디어연구실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요약문 최근 OTT 서비스이용이급증하면서 OTT 서비스의법제화방안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으나, 이에대한합리적규율 규제방향을놓고이견이존재하는상황이다. OTT 서비스에대한모니터링의필요성이제기되면서관련시장규모추정등을위한시도가나타나고있으나, 아직 OTT 서비스의콘텐츠측면에대한실태조사는이뤄지지않고있다. 이를고려해 KISDI 는 14개주요 OTT 서비스의콘텐츠제공현황에대한시범조사를수행하였다. 시범조사결과의시사점은다음과같다. 첫째, OTT 서비스별실시간방송채널제공범위현황을살펴보면, 아직 OTT 서비스는유료방송의대체재가되기에다소미흡한수준인것으로평가되었다. 둘째, 실시간방송채널이나방송영상클립을제공하는 OTT 서비스대부분에서지상파 3사, 종편, CJ E&M 의방송콘텐츠를우대하는큐레이션이관찰되었다. 셋째, 일부국내 OTT 서비스는 유사 TV(TV-like) 콘텐츠 인웹드라마 예능을배포하는역할도수행하고있었다. 넷째, 유력방송사업자이외의중소 PP 들은 OTT 플랫폼에서배제되거나, 주변화되거나, 이들의콘텐츠가일반동영상콘텐츠와동등하게취급되는경향이관찰되었다. 다섯째, 가장많은사람들이이용하는유튜브는인기방송콘텐츠중심의큐레이션이행해지는방송 통신사업자 OTT 서비스와는다른큐레이션을보였고, 일정정도시의적정보 의견의제공기능을수행하는것으로추정가능하였다. OTT

4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서비스의포괄성, OTT 서비스의내적이질성, OTT 서비스관련영역의역동성을고려할때, OTT 시장모니터링의정례화가요구되는시점이다. 내실있는모니터링이이뤄기기위해서는다양한유형의국내외 OTT 사업자들로부터관련자료를수집할수있는법적 제도적기반을확충해나가는노력이필요하다.

5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1. 서론 OTT 서비스의법제화 규제논의동향 l 최근 OTT 동영상서비스 ( 이하 OTT 서비스 ) 이용이급증하면서국내에서도 OTT 서비스의법제화방안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으나, 법제화가필요한범위, 합리적규제방향등에대해이견이있는상황 OTT 서비스는현재전기통신사업법상부가통신에해당하나, 부가통신의범위가지나치게넓어 OTT 서비스의성격을제대로고려하지못함에따라새로운역무나사업범주가필요하다는의견이제기되어왔음 - 최근정치권에서는방송법이나 IPTV 법에 1인인터넷방송, 인터넷동영상서비스와관련된사업범주를신설하는법개정논의가활발해지고있으나, OTT 서비스의포괄성 역동성을감안하여과도한규제가능성에대해경계하는신중론도존재 ( 아이뉴스 24, 2018) l 해외, 특히유럽연합 (EU) 의경우 OTT 서비스에대한규제논의는크게콘텐츠관련규제와조세관련규제의두축에서이뤄지고있음 - 금년 6월 EU 내최고의사결정기구들 ( 집행위원회, 의회, 이사회 ) 은온라인 VOD 서비스사업자에대한콘텐츠쿼터제도입등의내용을담은시청각미디어서비스지침 (AVMSD) 개정에합의 (EC, 2018b) 4

6 1. 서론 콘텐츠쿼터제도입에따라, 넷플릭스, 아마존등의온라인 VOD 사업자에게는 EU 회원국내서비스를제공함에있어서자사 VOD 카탈로그의 30% 이상을 EU 역내에서제작된콘텐츠로채워야하는의무가부과될전망 - 또한 AVMSD 개정안은시청각미디어서비스개념을동영상공유플랫폼 (video sharing platform) 으로확장해, 유튜브 페이스북등의사업자로하여금회원국법률에따라혐오발언, 범죄조장표현, 아동포르노등의유통을억제할수있는시스템 절차를마련하도록규정 - 아울러,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등의국가에서는글로벌인터넷기업이납부하는세금 ( 법인세등 ) 이매출액대비너무낮다는비판이제기되었으며, 일부국가에서는 구글세 도입을추진 ( 이태희, 2018) 최근 EU 집행위원회는글로벌인터넷기업에타업종기업대비낮은세율이부과되는문제를개선하기위해 디지털서비스세 도입을제안 (EC, 2018a) l 국내의경우에도, TV 방송의시청률감소와 OTT 서비스의이용자증가, 세계최대동영상공유플랫폼인유튜브의이용자기반확대, 미국에서유료방송을위협중인넷플릭스의국내시장진출등에자극받아 OTT 서비스의콘텐츠나수익과관련된각종쟁점들이출현 OTT로통칭되는범주내개별서비스간이질성문제, 방송 ( 특히유료방송 ) 과 OTT 서비스간유사성 차별성판단문제, 해외사업자대비국내사업자에대한역차별가능성문제등이제기됨에따라, 관련정책방향수립에어려움존재 l 이와관련하여, 국내 OTT 서비스의실태및변화흐름을파악할 수있는시장모니터링의필요성이제기되고있으나매출관련 5

7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통계자료의수집에어려움이존재하며, 더구나 OTT 서비스의콘텐츠측면에대해서는아직까지체계적인조사가이뤄지지않고있음 - 현재 OTT 서비스별매출규모는공개되고있지않으며 ( 방송통신위원회, 2017a), 스마트미디어산업실태조사 의일환으로 OTT 시장규모추정등이수행된바있으나 (2016년 ) 관련사업자로부터자료수집이어려워아직조사사업이안정화되지못한상황 ( 곽동균, 2017) - 이밖에도 OTT 서비스의완전한실태를파악하려면 OTT 서비스별콘텐츠제공현황 ( 콘텐츠의유형, 범위, 제공방식등 ) 에대한실태조사가필요하나, 그간단편적인소개만이이뤄졌을뿐본격적인조사는시도된바없는실정 l 이러한문제를인식하여최근 KISDI 는주요 OTT 서비스별콘텐츠제공현황에대한시범조사를수행하였음 - 본보고서에서는시범조사결과를소개하고관련시사점을논의함 6

8 2. OTT 서비스시범조사개요 2. OTT 서비스시범조사개요 조사대상 l 2017 년도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 방송통신위원회, 2017a) 의 OTT 서비스분석, 주요 OTT 서비스의출현흐름 (< 표 1> 참조 ) 등을 고려하여, 14 개의 OTT 서비스를선정 (< 표 2> 참조 ) - 운영주체를기준으로, 조사대상 OTT 서비스는 1 방송사업자 운영서비스 ( 푹, 티빙, 에브리온 TV, 텔레비 ), 2 IPTV 겸영 통신사업자운영서비스 ( 올레 TV 모바일, 옥수수, U+ 비디오포털 ), 3 종합포털연계서비스 ( 네이버 TV, 카카오 TV), 4 기타국내외 독립플랫폼의서비스 ( 유튜브, 곰 TV, 판도라 TV, 넷플릭스, 왓챠 플레이 ) 로분류 < 1> OTT 판도라 TV 유튜브 ( 미국 ) 아프리카 TV 곰 TV 다음 TV 팟 티빙 올레 TV 모바일 호핀 에브리온 TV 푹 BTV 모바일 네이버 TV LTE 비디오포털 ( 현 U+ 비디오포털 ) 카카오 TV 넷플릭스 옥수수 왓챠플레이 텔레비 방송사업자의 OTT 서비스중에서, 푹은지상파 3 사가공동설립한콘텐츠연합플랫폼이, 티빙은 tvn 등다수의 PP 채널을보유한 CJ E&M 이, 에브리온 TV 는케이블 MSO 인 현대 HCN 의자회사인에브리온티브가, 텔레비는위성방송사업자 KT 스카이라이프가 운영하고있음 통신사업자의 OTT 서비스중에서올레 TV 모바일은 KT 가, 옥수수는 SK 브로드밴드가, U+ 비디오포털 ( 16 년 LTE 비디오포털에서개칭 ) 은 LG U+ 가운영 7

9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2017 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 방송통신위원회 b, 2017) 에의하면, OTT 서비스중평소이용률은무료기반인유튜브 (33.7%) 가가장높았고 ( 참고로네이버 TV 6.6%), OTT 이용자중유료 OTT 이용률은푹 (1.6%) 과티빙 (1.3%) 이비교적높았음 < 2> OTT OTT 서비스제공사업자수신기기주요콘텐츠코딩일 * 방송사업자운영 통신사업자운영 포털연계 독립플랫폼운영 푹콘텐츠연합플랫폼 PC, 모바일방송 티빙 CJ E&M PC, 모바일방송, 영화 에브리온에브리온 TV PC, 모바일방송 텔레비 KT 스카이라이프 PC 방송 올레 TV KT 모바일방송, 영화 옥수수 SKB PC, 모바일방송, 영화 비디오포털 LG U+ 모바일 ** 방송, 영화 네이버 TV 네이버 PC, 모바일방송, 기타 카카오 TV 카카오 PC, 모바일방송, 웹방송 유튜브 Google PC, 모바일 UGC, 웹방송 곰 TV 곰앤컴퍼니 PC, 모바일방송, 영화 판도라 TV 판도라티비 PC, 모바일 UGC, 웹방송 넷플릭스 Netflix PC, 모바일영화, 드라마 왓챠플레이 FROGRAMS PC, 모바일영화, 드라마 * : 코딩일은 OTT 서비스별실시간 TV 채널의제공현황을조사한날짜. ** : PC 에서이용가능한 U+ 영화월정액 (OTT 서비스와연동 ) 은영화보기만지원 조사방법 l OTT 서비스별내용분석을위한시범조사는다음의방식으로수행 - 수행주체 :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 네이버 TV, 유튜브 ), 한국 외국어대학교연구산학협력단 ( 그밖의 OTT 서비스 ) 8

10 2. OTT 서비스시범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8 년 5월29 일 ~7월5 일 ( 일부항목은이후추가조사 ) - 조사항목 : 방송콘텐츠유형별 ( 실시간채널, 프로그램, 영상클립 ) 의제공여부 범위, 웹드라마 예능의제공여부 범위, 기타콘텐츠의제공여부 범위, 콘텐츠프로모션 (promotion) 의유형, ( 인기콘텐츠목록제공시 ) 콘텐츠순위, 유료이용방식과기타수익창출방식등 본보고서의시범조사결과요약 (< 표 3>~< 표 10> 포함 ) 은한국외국어대연구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지성욱교수 ) 과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의조사결과를통합한후원자료일부를검토 수정하여작성되었음 9

11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3. OTT 서비스별방송콘텐츠제공현황 실시간방송채널제공현황 l 조사대상중방송사업자또는통신사업자의 OTT 서비스가비교적 다수의실시간방송채널을제공중인것으로나타남 (< 표 3> 참조 ) - 이들중푹이유일하게지상파 3 사의 4 개채널모두를실시간 제공 ʼ17 년기준최상위시청률 10 개채널 ( 지상파 3 사, 종편채널, tvn, 등 ) 을모두 실시간으로제공하는 OTT 서비스는부재하나, 푹이이중 9 개채널확보중 1) < 3> OTT TV ( ) 방송채널유형 방송사업자운영통신사업자운영푹티빙에브리온텔레비올레 TV 옥수수비디오포털 지상파 * 종편 PP 보도 PP 홈쇼핑 (TV 데이터 ) 지상파 3사계열 PP 14(15) 0 0(1) 0(1) 1 1 1(2) EBS PP CJ E&M PP ** HCN 계열PP 0 0 6(8) 기타국내 (85) 23(26) 33(37) 36(39) 27(33) 해외 계 50(51) 30 84(111) 49(52) 73(77) 69(72) 61(67) 주. 괄호안수치는정식방송채널 ( 허가 승인 등록을거친국내채널또는재송신승인을거친해외채널 ) 이외의채널 ( 시간대별편성존재, 단프로그램전용채널제외 ) 도포함. * : 조사된지상파채널은 KBS1, KBS2, MBC, SBS, EBS1, EBS2, OBS(7 개 ). ** : 금년 10 월 1 일부터텔레비는 CJ E&M PP 채널들의실시간제공중단. 1) 닐슨의 17 년연간시청률 (24 시간 ) 자료에따르면최상위채널은 KBS1(5.35%), KBS2(4.18%), SBS(4.00%), MBC(3.53%) 와 MBN(1.64%), JTBC(1.61%), 채널 A(1.10%), tvn(1.02%), TV 조선 (0.96%) 으로나타남 ( 지상파채널은전국 13 개지역의가구, PP 채널은전국유료방송가구기준 ) 10

12 3. OTT 서비스별방송콘텐츠제공현황 - 푹과티빙은각각지상파 ( 계열 PP 포함 ) 및 CJ E&M 의실시간 콘텐츠제공에특화되는경향이있었고, 무료서비스인에브리온 TV 는 HCN 계열채널및중소 PP 채널다수를제공해실시간 채널수는가장많았으나 (84 개, 데이터홈쇼핑채널포함 ) 인기 채널은미제공 푹은 CJ E&M 채널미제공, 티빙은지상파 (KBS, MBC, SBS, EBS) 및계열 PP 채널 미제공, 에브리온 TV 는지상파및계열 PP, CJ E&M 채널및 jtbc 미제공 - 통신사업자의 3 개 OTT 서비스는인기방송채널중지상파 3 사 채널을제외하고종편 4 개사및 CJ E&M 의채널들을실시간으로 제공 지상파 3 사의 4 개채널과달리, 4 개종편채널과 2 개보도전문채널은대부분의 방송사업자 통신사업자 OTT 플랫폼에서실시간제공중 l 비 ( 非 ) 방송콘텐츠의제공비중이높은기타 OTT 서비스도, 일부는 소수의실시간채널및실시간뉴스프로그램을제공 (< 표 4> 참조 ) < 4> OTT TV ( 18.6~7 ) 방송채널유형 종합포털의 OTT 서비스독립플랫폼의 OTT 서비스네이버 TV 카카오 TV 유튜브판도라 TV 지상파 3사 0 0 0(2) ( 저녁뉴스 3) ( 저녁뉴스 3) ( 저녁뉴스 2) 0 종편 PP 0 0 0(1) ( 저녁뉴스 4) ( 저녁뉴스 1) ( 저녁뉴스 4) 0 보도 PP 1 ( 저녁뉴스 2) HCN 계열 PP 경제정보분야 PP 기타 PP 계 (15) 1 주 1. 괄호안숫자는방송사업자가제공하나정식방송채널이아닌온라인채널 ( 시간대별편성존재, 프로그램전용채널제외 ) 까지합산한채널의수. 주 2. 괄호안 저녁뉴스 뒤숫자는저녁뉴스프로그램에한정해실시간서비스가제공되는채널의수. 11

13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l 이상의조사결과를토대로 OTT 서비스를통한실시간방송의제공현황을방송채널유형별로분류해요약하면, - 지상파 3사의 4개채널은푹에서만제공하며 ( 텔레비는 MBC를제외한 3개채널 ), 지상파계열 PP 채널도푹이가장많이제공중 - tvn 등 CJ E&M 채널들은푹, 에브리온 TV를제외한티빙 ( 가장많은 CJ E&M 채널제공 ) 과통신사업자 3사의 OTT 서비스에서제공중 - 자체 OTT 플랫폼을보유하지못한종편 PP 및보도전문 PP의채널들은대부분의방송 통신사업자 OTT 서비스에서제공중 - 보도나시사정보프로그램을편성하는방송사업자들은유튜브, 카카오 TV, 네이버 TV 등을통해실시간보도 시사콘텐츠를제공중 KBS, 보도전문 PP, 경제분야전문편성 PP( 매일경제 TV, 머니투데이방송, 서울경제 TV, 서울경제 TV 등 ), tbs-tv 등이유튜브를통해실시간채널을제공중 l 일부 OTT 플랫폼은개별방송프로그램 ( 또는이를재가공한프로그램 ) 의지난방영분을시간대별로편성한 프로그램전용채널 을운영하는것으로조사됨 (( 예컨대티빙의 정주행채널, < 표 5> 참조 ) 12

14 3. OTT 서비스별방송콘텐츠제공현황 OTT 서비스 < 5> OTT 지상파 3 사프로그램전용채널 종편프로그램전용채널 푹 (jtbc) 티빙 에브리온 ( 채널 A) 텔레비 (MBC) CJ E&M 프로그램전용채널 자체제작프로그램전용채널 옥수수 * (jtbc) 카카오 TV* 곰 TV* 주. 괄호안방송채널이명기된사례는해당방송채널에서초방된프로그램에한정하여프로그램전용채널이관찰되었음을뜻함. * : 옥수수, 카카오 TV, 곰 TV 는 TVING TV 채널 섹션에서, 옥수수는 JTBC NOW 섹션에서프로그램전용채널을운영. 방송프로그램및방송영상클립제공현황 l (VOD 서비스 ) 방송사업자 통신사업자의 OTT 서비스대부분은최신방송프로그램의다시보기를지원하였으며, 다만 VOD 콘텐츠의제공범위는서비스간에차이가있는것으로조사됨 (< 표 6> 참조 ) - 일반적으로, 특정방송채널을실시간으로제공하는 OTT 서비스는해당채널에서초방된프로그램의다시보기도제공하는중 다만, 에브리온 TV 는 HCN 유료방송가입자가구매한콘텐츠이어보기만지원 - 아울러지상파 3사채널의실시간서비스를제공하지않는올레 TV, 옥수수, U+ 비디오포털은일부지상파프로그램의다시보기를지원했으며, 방송채널실시간서비스가없는네이버 TV( 단, YTN 등극소수채널이실시간일반동영상목록내존재 ) 와곰TV 도지상파방송사, 종편사업자, CJ E&M의프로그램다시보기를유료제공 13

15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중심의넷플릭스, 왓챠플레이는최근작이아닌드라마, 예능 OTT 서비스 VOD 제공 ( 단, 넷플릭스는극소수의최근프로그램방영분 (< 썰전 > 등제공 ) < 6> OTT VOD 지상파 3 사프로그램 * 종편 PP 프로그램 CJ E&M 프로그램 드라마예능교양드라마예능교양드라마예능교양 푹 티빙 텔레비 올레 TV** 옥수수 *** 비디오포털 네이버 TV 곰 TV 넷플릭스 왓차플레이 * : 지상파 3 사프로그램은 KBS1, KBS2, MBC, SBS 에서초방된프로그램 **: 올레 TV 는지상파 3 사프로그램중 SBS 의프로그램만 VOD 제공. ***: 옥수수는지상파 3 사프로그램중 SBS 의프로그램은 VOD 미제공. l ( 영상클립 ) 조사대상 OTT 서비스중일부는실시간채널시청이나프로그램다시보기를유인할목적으로방송프로그램관련영상클립 ( 하이라이트, 예고편, 메이킹영상, 미방영영상 ) 을제공중 이들 OTT 서비스에서관찰된방송영상클립의상당부분은지상파 3사, 종편, CJ E&M의프로그램관련클립인것으로나타남 (< 표 7> 참조 ) - 방송사업자의 OTT 서비스중푹은지상파 3사및종편의프로그램영상클립을제공했고, 실시간지상파채널을제공하지않는티빙도 CJ E&M 프로그램영상클립뿐아니라방송채널별섹션 ( 픽클 탭아래 ) 에서지상파 3사및종편프로그램의영상클립을제공 14

16 3. OTT 서비스별방송콘텐츠제공현황 - 통신사업자의 OTT 서비스중옥수수는 CJ E&M 및종편프로그램의 영상클립제공 - 프로그램다시보기를지원하는네이버 TV 는지상파 3 사, 종편 4 사, CJ E&M 별웹페이지를구성해방대한프로그램영상클립을 제공하였고, 프로그램 VOD 를지원하지않는카카오 TV 도네이버 TV 와유사하게방송사별웹페이지에서다수의영상클립을제공 - 곰 TV 도 브랜드관 섹션에서방송채널별프로그램영상클립을 제공 또한, 유력방송사업자 ( 지상파 3 사, jtbc 등 ) 은유튜브에서다수의 구독채널 을 OTT 서비스 운영하면서드라마 예능프로그램의예고편중심영상클립을제공중 < 7> OTT 지상파 3 사프로그램영상클립 종편 PP 프로그램영상클립 푹 CJ E&M 프로그램영상클립 티빙 옥수수 네이버 TV 카카오 TV 유튜브 ( 예고편중심 ) ( 예고편중심 ) ( 예고편중심 ) 곰 TV 판도라 TV* * : 판도라 TV 에서는일반이용자가업로드한것으로추정되는영상클립관찰. 15

17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4. OTT 서비스별웹드라마 예능제공현황 웹드라마 예능콘텐츠제공현황 l 일부방송사업자, 통신사업자, 종합포털, 독립플랫폼의 OTT 서비스는기성방송콘텐츠를제공함과아울러자체제작 후원한웹드라마 예능을온라인릴리스 (release) 하거나기존작품의 VOD 를지원하고있음 (< 표 8>, < 표 9> 참조 ) - 티빙, 올레TV, 옥수수, 네이버 TV, 곰TV, 넷플릭스는웹드라마 예능 VOD나영상클립을소개하는탭, 섹션, 아이콘, 콘텐츠목록 ( 웹드라마, 웹예능, 오리지널 등의명칭 ) 을제공해이용자에게검색의편의제공 - 이들중네이버TV 는 웹드라마 TV 와 웹예능 TV 탭의링크페이지에서인기동영상순위목록또는다수의 채널 ( 개별작품별영상클립모음 ) 을통해오리지널또는타사콘텐츠의다시보기지원 푹, 카카오 TV에서는웹드라마 예능을따로분류한웹페이지가관찰되지않음 참고로, 국내의웹드라마 예능은젊은층을겨냥한스낵컬쳐 (snack culture) 추세를반영해회당길이 ( 대개 15분이내 ) 가짧은편으로 ( 정지윤, 2014), 프로그램본편과영상클립간구분이종종어려워양자를구분하지않고조사함 16

18 4. OTT 서비스별웹드라마 예능제공현황 < 8> OTT OTT OTT 웹드라마웹예능서비스서비스 웹드라마 웹예능 푹 네이버 TV 티빙 카카오 TV 올레TV 곰TV 옥수수 넷플릭스 비디오포털 왓차플레이 텔레비 유튜브 * ( 조사되지않음 ) 주. 는오리지널콘텐츠 ( 해당 OTT 서비스에서초방되었거나모기업이제작한콘텐츠 ) 를제공, 는다른 OTT 서비스에서최초방영된콘텐츠를제공. * : 유튜브의경우웹드라마 예능을위한큐레이션서비스가없고유튜브플랫폼에서의웹콘텐츠초방여부를파악하기어려워조사되지않음 푹 < 9> OTT 국내웹드라마 국내웹예능 오리지널콘텐츠타서비스초방오리지널콘텐츠타서비스초방 그녀를찾아줘 (KBS2TV), 유부녀의탄생 (SBSPLUS) 티빙똥차비디오, 게임회사여직원들 올레 TV 두부의의인화, 나의개같은연애 마술학교 (JTBC) 세상에없던하루, 5 월 32 일 (JTBC), 천년째연애중 (Onstyle) 콤쌉쌀로맨스 ( 네이버 T V), 일다종사 ( 네이버 TV) 우리아빠가생겼어요 (SBS 모비딕 ), 비행소녀단 (SBS 모비딕 ) 우리아빠가데뷔하겠습니다, 생겼어요 (SBS 모비딕 ), 저스피드, 위너트래블양세형의숏터뷰 ( 네이버 TV) 옥수수멜로홀릭, 오목소녀, 질풍기획 ( 네이버 TV) 비디오포털 텔레비 봉순이 - 사랑하면죽는여자 (UMAX), 바람의유혹 ( 네이버 TV) 우리가사진찍는이유 ( 네이버 TV) 박나래의북붙쇼, 더쿠션 마녀를부탁해 (JTBC) 쎈마이웨이 ( 올레 TV), 양세형의숏터뷰 ( 네이버 TV) 17

19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국내웹드라마 국내웹예능 오리지널콘텐츠타서비스초방오리지널콘텐츠타서비스초방 곰 TV 회사를관두는최고의순간 ( 옥수수 ), 봉순이 - 사랑하면죽는여자 (UMAX), 고결한그대 ( 네이버 TV) 네이버 TV 도시의밤, 별에이틴 카카오 TV My Ex Diary 긍정이체질 ( 네이버 TV), 최고의미래 ( 네이버 TV) 언니가알려주는인생템 ( 네이버 TV), 마구의신 ( 네이버 TV), 넷플릭스 마음의소리 ( 네이버 TV), 출중한여자 ( 네이버 TV) 범인은바로너 왓챠플레이 오구실시즌 1,2,3( 네이버 TV) 주. 지면관계상 OTT 서비스별로웹드라마와웹예능을각각최대 2 개만예시. 18

20 5. OTT 서비스별큐레이션특징과유튜브사례 5. OTT 서비스별큐레이션특징과유튜브사례 콘텐츠큐레이션의유형 l OTT 플랫폼들은다양한유형의콘텐츠를특정한주제를정해 분류 선별해진열하는큐레이션 (curation) 서비스를제공 (< 표 10)> 참조 ) - 푹, 티빙, 통신사업자운영 3 개 OTT 서비스, 곰 TV 는방송콘텐츠와 영화콘텐츠를모두취급하나, 양자를구분하여방송콘텐츠 큐레이션과영화콘텐츠큐레이션을행하는것으로나타남 < 10> OTT ( ) OTT 서비스 푹 티빙 방송콘텐츠큐레이션 ( 단위 ) ( 채널, 프로그램, 클립 ) ( 채널, 프로그램, 클립 ) 에브리온 ( 채널 ) 콘텐츠큐레이션유형 영화큐레이션 텔레비 ( 채널 ) 올레 TV 옥수수 비디오포털 ( 채널, 프로그램, 클립 ) ( 채널, 프로그램, 클립 ) ( 채널, 프로그램, 클립 ) 방송 영화통합큐레이션 1 인 /MCN 콘텐츠큐레이션 방송 기타콘텐츠통합진열 네이버 TV ( 프로그램, 클립 ) 카카오 TV ( 프로그램, 클립 ) 유튜브 19

21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OTT 서비스 방송콘텐츠큐레이션 ( 단위 ) 콘텐츠큐레이션유형 영화큐레이션 방송 영화통합큐레이션 1 인 /MCN 콘텐츠큐레이션 곰 TV ( 프로그램, 클립 ) 판도라 TV* ( 클립 ) 넷플릭스 ( 프로그램 ) 왓챠플레이 ( 프로그램 ) 방송 기타콘텐츠통합진열 * : 판도라 TV 의방송영상클립은방송사업자가아닌자가업로드하는것으로추정 ( 실시간채널을제공하는연합뉴스 TV, 영상클립을제공하는스포 TV 는예외 ). - 국내 OTT 서비스는대체로방송콘텐츠큐레이션에서실시간방송서비스의단위인방송채널이나 VOD 서비스의단위인프로그램보다더욱세분화된단위인영상클립을진열 전시대상으로삼고있음 다만, 에브리온 TV 와텔레비는대체로방송채널단위에한정된큐레이션제공 - 실시간방송채널및방송프로그램 VOD를제공하는방송사업자 통신사업자의 OTT 서비스는대체로자사의콘텐츠 ( 방송사업자의경우 ) 나젊은층시청률이높은채널 프로그램에초점을둔큐레이션을행하고있음 - 네이버TV, 카카오TV, 곰TV 또한유력방송사 ( 지상파3 사, 종편, CJ E&M) 전용영상전시관을마련해방송사별콘텐츠큐레이션수행 네이버 TV( TV 방송탭 클릭후 ) 와카카오 TV는웹페이지상단에지상파 3사 종편, CJ E&M 탭을두어이용자클릭시방송사별콘텐츠 전시관 페이지로안내하며, 곰TV 또한홈페이지왼쪽에주요방송채널및 브랜드관 탭이존재 - 그밖에, 네이버 TV, 카카오 TV, 판도라 TV 는방송 영화이외 20

22 5. OTT 서비스별큐레이션특징과유튜브사례 콘텐츠 (1인크리에이터나 MCN 사업자의콘텐츠포함 ) 를대상으로하는큐레이션도행하는것으로나타남 UGC 및 개인인터넷방송 콘텐츠비중이비교적높은카카오 TV, 판도라 TV는여러주제별웹페이지에서실시간 (live) 동영상 ( 화면상단에배치 ) 과비실시간동영상 ( 화면하단에배치 ) 을진열해보여주는큐레이션서비스를제공 네이버 TV 또한홈페이지왼쪽에서 방송 탭 ( 방송콘텐츠큐레이션웹페이지로안내 ) 외에여러 테마 탭들이존재하며, 이들탭의클릭시다양한제작주체가공급한테마별추천 인기동영상을보여주는웹페이지로이동함 - 영화, 애니메이션, 해외드라마의비중이높은넷플릭스와왓챠플레이는가입자에게방송 영화를통합한인기콘텐츠목록과아울러여러세분화된기준 ( 국가, 장르, 신작, 주제등 ) 의추천콘텐츠목록제공 유튜브의큐레이션특징및인기동영상목록분석 l ( 콘텐츠큐레이션특징 ) 매일광범위한출처의다종다양한영상콘텐츠가업로드되는유튜브는방송콘텐츠를 우대 하는큐레이션경향을보이는국내여러 OTT 서비스와는상이한큐레이션을행하고있음 - 유튜브는홈페이지에서방송사업자, 영상제작사, 전문화된 1인크리에이터, 일반이용자의실시간 비실시간콘텐츠를공급주체에따른구분없이배치 진열하고있음 단, 유튜브는국내에서영화에한정된 TVOD 서비스를제공중 ( 홈페이지왼쪽의 유튜브영화 탭을클릭하면영화소개페이지로이동함 ) 21

23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콘텐츠업로더들은 구독채널 을통해 ( 다수운영가능 ) 스스로큐레이션을구성하고이메일알림서비스를통해고정이용자층의확보를꾀할수있음 l 유튜브는모든방문자대상으로인기동영상목록을제공하며 ( 홈페이지왼쪽의 인기 탭클릭시 ), 유튜브가입자에게는로그인시개인맞춤형구독채널추천, 실시간스트리밍콘텐츠추천, 영상클립추천, 채널 구독시해당채널의콘텐츠추천등다양한콘텐츠추천목록을제공 유튜브 인기 탭클릭시위에서부터아래로영상클립 50개가나타나며 ( 실시간인기순위에가깝다고추정됨 ), 다시그아래로부터 최근인기동영상 부제하에일정치않은 30~40 개영상클립이나타남 (( 최근 1주일등좀더긴기간기준으로산출된인기순위에가깝다고추정됨 ) 2) 유튜브가제공하는인기동영상목록분석 l 시범조사기간중유튜브를 8회방문하여 ( 로그인하지않은상태 ) 방문시점별로 50개실시간인기동영상의목록을수집하고어떤주제의동영상이많았는지를조사함 ( 유튜브방문일시는 < 표 11> 참조 ) - 시범조사기간을일반국민의정치에대한관심이높았을것으로추정되는전반기 (5.26 제2차남북정상회담 ~6.13 지방선거 ) 와러시아월드컵경기 (6.14~7.15) 에대한관심이높았을것으로추정되는후반기로구분하여, 전 후반기각각 4회씩유튜브를방문해자료수집 2) 유튜브는실시간인기동영상목록, 최근인기동영상목록의산출기준을공개하지않고있으며, 특정지역 ( 국가 ) 별조회수, 조회수증가율, 조회수발생플랫폼 ( 유튜브외부포함 ), 업로드기간등을고려해산출하는것으로추정 ( 22

24 5. OTT 서비스별큐레이션특징과유튜브사례 l 인기동영상의주제중 정치분야 ( 뉴스 논평 ) 및 스포츠분야 의영상클립비율을조사한결과, 정치분야동영상의비율은전반기 (6.13 지방선거이전기간 ) 에, 스포츠분야동영상의비율은후반기 (6. 13 지방선거이후기간 ) 에간헐적으로높게나타남 - 정치분야동영상의비율은전반기에평균 31%(15.5 개, 최고 18개, 최저 11개 ), 후반기에는조사시점간에편차가컸으나평균 19%(9.5 개, 최고 14개, 최저 5개 ) 로나타남 정치분야동영상비율이가장높았던날 (5.29, 5.31) 은제2차남북정상회담개최일 (5.26) 이얼마지나지않은시점으로, 북한이슈에대한이용자의관심이반영된것으로추론가능 - 반면스포츠분야동영상의비율은대체로낮았으나, 예외적으로월드컵한국-독일축구경기일 (6.27) 에서얼마지나지않은시점 (7.2) 의경우 22%(11 개 ) 로급등한것으로조사됨 < 11> (50 ) 6.13 지방선거전 6.13 지방선거후 주제 :50 18:40 18:50 17:00 17:00 17:20 17:00 17:10 정치분야 18 (3) 18 (4) 15 (2) 11 (3) 14 (3) 9 (3) 10 (2) 5 (0) 스포츠분야 2 (0) 3 (0) 1 (0) 2 (0) 3 (1) 11 (4) 2 (0) 2 (0) 주. 스포츠분야의경우, 스포츠파생주제포함 ( 월드컵한국 - 독일경기에대한해외반응등 ). 괄호안수치는방송영상클립 ( 제공주체가방송사는아니나뉴스클립모음인경우포함 ) 의수. 정치분야방송뉴스에는종합뉴스포함. 23

25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6. 시범조사결과의시사점과제언 시범조사결과의시사점 l 첫째, OTT 서비스별실시간방송채널제공범위현황을살펴보면, 현시점에서국내 OTT 서비스는기존유료방송의대체재가되기에는다소미흡한수준인것으로추론할수있음 - 최상위인기채널들 ( 지상파 3사채널, jtbc 등종편채널, tvn) 을모두제공하는 OTT 서비스는아직까지없었으며, 전체실시간방송채널의수또한대체로기존유료방송서비스보다작은것으로조사됨 <2017 년도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 의 OTT 이용자설문조사결과에의하면, OTT 이용후에기존유료방송을계속하여이용중이라는응답비율이무료 OTT 이용자보다 (71.3%) 유료 OTT 이용자 (86.1%) 에게서더욱높았으며, 이는아직까지 OTT 서비스가유료방송의보완재에머물고있음을뒷받침 - 다만, 종편 보도전문채널과 CJ E&M의채널들 ( 푹에는미공급 ) 은대부분의방송 통신사업자 OTT 서비스가제공하는것으로나타났고, 이보다더욱많은수의 OTT 서비스가지상파 3사, 종편, CJ E&M 등의방송프로그램 VOD를지원중인것으로조사됨 이와관련하여, 최근비지상파채널 (jtbc, tvn 등 ) 의인기증가, 실시간방송에의존하지않는시청행태출현 ( 몰아보기 등 ) 등은대부분의 OTT 서비스가지닌약점 ( 지상파 3사채널의미제공 ) 을일정정도상쇄하는요인이될수있음 - 이를고려하면, 향후지상파 3사채널의확보문제가해결되거나지상파콘텐츠의경쟁력저하가발생할경우 OTT 서비스가기존 24

26 6. 시범조사결과의시사점과제언 유료방송을위협하는존재로부상할가능성을배제할수없음 <2017 년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 에따르면무료 OTT 서비스이용자 (19.9%) 에비해유료 OTT 이용자 (46.2%) 가 OTT 서비스가유료방송을대신할수있다고응답한비율이더높았으며, 이는향후 OTT 서비스가유료방송을위협할가능성을시사하는것으로해석될수있음 l 둘째, 실시간방송채널이나방송영상클립을제공하는 OTT 서비스대부분에서 ( 특히네이버 TV, 카카오 TV) 방송사업자중지상파 3사, 종편, CJ E&M의방송콘텐츠를우대하는큐레이션이나타남 - 특히, 국내 OTT 서비스중방문자수가가장많은네이버TV 는지상파 3사, 종편 4사, CJ E&M별로 전시관 을운영하고있으며, 카카오TV 와곰TV 또한이와유사한큐레이션을행하고있음 네이버 TV는 TV 방송 탭페이지상단에지상파 3사, 종편 4사, CJ E&M 의프로그램별방송영상전시관페이지로안내하는링크기능을하는아이콘들을배치하고있으며, 카카오 TV 또한홈페이지상단에전술한방송사별링크아이콘을두어해당아이콘클릭시전시관페이지로안내하고있음 - 푹은지상파콘텐츠에특화된큐레이션을, 티빙은 CJ E&M 콘텐츠에특화된큐레이션을행하고있으며, 제한된범위의지상파 VOD 콘텐츠를제공하는통신사의 OTT 서비스는 CJ E&M, jtbc, 지상파 3사의실시간 비실시간콘텐츠에중점을둔큐레이션이나타나고있음 약 70개의실시간방송채널을제공중인것으로조사된옥수수는 실시간 TV 의 랭킹 탭페이지에서주로 CJ E&M 및 jtbc 계열의방송채널과프로그램전용채널을소개하며, 모바일전용의올레TV 는 TV 다시보기 페이지에서 SBS, CJ E&M, jtbc, 종편, EBS, 더보기 ( 기타채널 ) 순으로링크아이콘배치 - 이와관련하여, 기존유료방송플랫폼 ( 채널단위 EPG 제공 ) 에서와 25

27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달리대부분의 OTT 플랫폼에서는프로그램단위의 공간적편성 및영상클립단위의큐레이션이행해지는경향이있음 - 큐레이션의추천대상이유력방송사프로그램에집중되고분절화된영상클립단위로진열 전시가행해지면서, OTT 플랫폼의공간적편성에서지상파 3사, 종편, CJ E&M의인기콘텐츠와여타방송사업자의콘텐츠간격차가시각적으로두드러지는현상이나타남 이러한현상은이들방송사가지닌시청자시장에서의영향력 (market power) 이 OTT 플랫폼의큐레이션서비스로전이되는것으로도해석가능 l 셋째, 일부국내 OTT 서비스 ( 네이버TV, 옥수수, 올레TV, 티빙등 ) 은기성방송콘텐츠와아울러 유사 TV(TV-like) 콘텐츠 라할수있는웹드라마 예능을배포하는역할도수행하는것으로나타남 - 특히국내웹드라마 예능의유통플랫폼으로서독보적입지를확보한네이버TV 는 웹드라마 TV, 웹예능 TV 탭페이지에서제작을후원한오리지널콘텐츠와타사의콘텐츠를다수제공중 - 방송사업자 OTT 서비스중에서는티빙이, 그리고통신사업자 OTT 서비스중에서는옥수수와올레TV 가 웹드라마, 웹예능, 오리지널 등의범주를사용해웹드라마 예능을소개하는것으로조사됨 - 이들은웹드라마 예능의자체제작에투자하는사업자들 ( 네이버, CJ E&M, SK 브로드밴드, KT 등 ) 인운영하는 OTT 서비스로, 젊은세대의스낵컬쳐트렌드를반영하면서틈새시장 (niche market) 을겨냥한웹전용콘텐츠를제작 유통함으로써동영상생태계에 26

28 6. 시범조사결과의시사점과제언 활력을부여하는데기여하고있음 참고로, 해외사업자인넷플릭스또한국내웹예능을제작중이며, 대체로회차별분량이짧은국내웹예능과달리넷플릭스제작웹예능은기존 TV 예능에더욱가까운편 ( 예컨대 < 범인은바로너 > 는 1시간 30분이상분량 ) 일부방송사업자는기존프로그램을재가공한콘텐츠외에웹전용프로그램을제작해편성하는모바일또는웹전용채널을운영하고있으며, 해당콘텐츠는네이버 TV, 다음TV, 유튜브, 기타 SNS 플랫폼등에서 인터넷방송 형태로제공되고있음 (SBS 의웹 모바일전용채널 모비딕 등 ) - 또한, 곰TV는방송 영화 VOD 목록페이지와아울러웹드라마 VOD 목록페이지를제공함으로써웹전용콘텐츠의 2차유통창구기능담당 l 넷째, 유력방송사업자 ( 지상파, 종편, CJ E&M 등 ) 에속하지않는중소 PP들은 OTT 플랫폼에서배제되거나, 주변화되거나, 이들의콘텐츠가 1인크리에이터콘텐츠 와동등하게취급되는현상이관찰됨 - 에브리온 TV를제외하면, 여러 OTT 서비스가제공하는중소 PP의실시간방송채널수는기존유료방송서비스에비해훨씬제한적 - 비교적다수의 PP 채널을제공하는통신사업자의 OTT 플랫폼에서도, 대체로중소 PP의채널브랜드는부각되지못하고있으며이들의실시간 비실시간방송콘텐츠는유력방송사의콘텐츠나통신사업자의오리지널콘텐츠에비해이용자주목도 접근성이낮은위치에배정되는경향이있음 - 방송콘텐츠와함께다양한제작주체 ( 영상제작사, 1인크리에이터등 ) 의콘텐츠도제공하는네이버 TV, 카카오 TV 등의경우, 방송사 27

29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중지상파 3사, 종편, CJ E&M 등에대해서는영상전시관을운영하는등 특별대우 를하는반면기타방송사의콘텐츠에대해서는 일반동영상 으로취급하여주제에따른분류방식을적용하는것으로나타남 네이버 TV의경우, TV방송 탭이아닌 테마 탭아래주제별탭을클릭할때나타나는동영상목록페이지에서중소 PP( 스포츠 게임전문 PP 등 ) 의방송영상클립이관찰됨 카카오 TV의경우, 홈페이지상단에지상파 3사, 종편, CJ E&M의링크아이콘을배치하고그아래에서는다양한제작주체 ( 이들중에는보도전문 PP 및여타방송사업자가포함됨 ) 가공급하는모든동영상중에서선정된 인기라이브 동영상목록, 인기하이라이트 동영상목록을제공하고있음 - 이는 OTT 플랫폼에서중소 PP의콘텐츠는 방송콘텐츠 라기보다 일반동영상콘텐츠 로취급되고있으며, 이용자주목 (attention) 을끌기위해다양한유형의콘텐츠와경쟁해야하는조건에있음을시사함 이용자주목을끌만한콘텐츠제작역량을갖추지못한중소 PP의경우, OTT 플랫폼에진입하더라도여타콘텐츠공급주체 ( 스포츠경기중계권자, 영상제작사, MCN 소속 1인크리에이터등 ) 와의경쟁에밀려주변화될소지가다분 l 다섯째, 가장많은사람들이이용하는유튜브는인기방송콘텐츠중심의큐레이션이나타나는방송 통신사업자 OTT 서비스와는상이한큐레이션특징을보여주며, 일정정도시의적정보 의견을제공하는기능을수행하는것으로추정이가능함 - 유튜브의콘텐츠큐레이션에서는국내방송콘텐츠에대한 우대 가행해지지않으며, 모든유형 장르의콘텐츠에서선정된개인맞춤형동영상추천목록 ( 로그인시 ) 과모든유튜브방문자가 28

30 6. 시범조사결과의시사점과제언 열람할수있는실시간인기동영상목록 ( 인기 탭페이지 ) 을제공하고있음 - 유력방송사업자와일부중소방송사업자들은 구독채널 서비스를통해서실시간방송 ( 주로뉴스나전문분야시사정보 ) 또는방송영상클립 ( 드라마 예능장르의경우주로예고편영상 ) 을제공하는중 뉴스나이와유사한성격의콘텐츠를보유한방송사업자들 ( 지상파 3사, 종편 PP, 보도전문 PP, 경제전문 PP 등 ) 은구독채널서비스를통해실시간뉴스방송 ( 특히저녁뉴스 ) 을제공하고있음 드라마 예능콘텐츠를보유한유력방송사업자들 ( 지상파 3사, CJ E&M, jtbc 등종편 ) 은구독채널서비스를통해구독자들에게프로모션이메일을발송하고예고편중심의방송영상클립을진열 전시하고있음 지방선거일을전후로유튜브의실시간인기동영상목록 (50 개 ) 을분석한결과 ( 총 8회 ), 정치분야동영상 ( 뉴스 의견 ) 의비율은 10%~36% 에이르렀으며특히북한이슈가현안이된시점에그비율이가장높았던것으로조사됨 - 이러한조사결과는유튜브가 세상돌아가는상황 에대한사람들의궁금증을충족하는정보제공출처로서의기능을수행할수있으며, 특히정치적사안이쟁점화되는시기에는정치분야의시사콘텐츠를제공하는역할이더욱커질수있음을시사함 29

31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시범조사의제한점 l 금번시범조사는 OTT 서비스에대한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을감안하여이뤄진것으로, 주요 OTT 서비스의콘텐츠제공현황관련중요한특징을파악한의의가있으나다음과같은제한점이존재함 - 첫째, 시범조사결과는 OTT 사업자가제공한정보가아니라외부의제3자인 KISDI 가한정된자원 ( 인력, 시간, 비용 ) 을동원해수집한자료에근거하며, 따라서실무자들의성실한노력에도불구하고조사결과에다소의오차나오류가존재할가능성을배제할수없음 - 둘째, 시범조사를통해주요 OTT 서비스가각각어떠한유형 범위의콘텐츠를어떤방식으로제공하는지파악하였으나, 내용분석만으로는얼마나많은이용자들이어떤 OTT 서비스를선호하며각 OTT 플랫폼에서어떤콘텐츠를선호하는지까지는알수없는한계가있음 - 셋째, 조사과정에서대부분의 OTT 서비스는방송프로그램단위가아닌방송영상클립단위로인기척도 ( 조회수등 ) 를제공하는것으로나타났으나, 시범조사의성격상이와관련한추가분석 ( 예컨대콘텐츠큐레이션의특징과영상클립조회수간관계, 특정프로그램영상클립조회수의 OTT 서비스간비교 ) 은행해지지못했음 - 넷째, 시범조사의한계상방송콘텐츠이외의콘텐츠제공현황에 30

32 6. 시범조사결과의시사점과제언 대한조사는개략적으로이뤄졌으며, 특히 UGC 비중이높은유튜브의경우인기동영상의유형 주제를분류하는데어려움이커서충실한내용분석이이뤄지지못했음 l 향후 OTT 서비스의콘텐츠제공현황조사에서는영상콘텐츠의유형 주제등에대한분류유목의개발 적용, 개별콘텐츠의인기척도자료 ( 조회수등 ) 에대한추가분석, OTT 이용자에대한설문조사를통한이용자데이터수집등이이뤄지는것이바람직함 OTT 서비스모니터링의정례화필요성 l 서론에서지적하였듯이, 최근 OTT 서비스와관련된여러정책적쟁점들이출현하고있으며, 이를고려할때합리적의사결정에기여할수있도록 OTT 서비스에대한모니터링이정례화될필요성이있음 - OTT로통칭되는서비스의포괄성, OTT 서비스의내적이질성, OTT 서비스관련영역의역동성을고려할때, OTT 서비스의최신현황및변화양상을추적할수있는자료의수집및축적이필요 - 이러한필요성에부응하여, KISDI 는 OTT 서비스별콘텐츠제공현황등에대한실태조사의정기화를추진 l 다만, OTT 서비스에대한내실있는모니터링을위해서는 OTT 서비스의콘텐츠측면에대한자료수집과아울러 OTT 서비스의 가입자규모, 매출규모, 수익구조등에관한자료수집이필요 31

33 주요 OTT 서비스의영상콘텐츠제공현황및모니터링정례화의필요성 - 기존방송서비스의경우공식적인통계자료의수집 ( 방송산업실태조사,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 및시장모니터링 (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 제도가구축되어있음 - 반면 OTT 서비스의경우관련시장규모 ( 유료가입자수, 매출액등 ) 에대한정책적관심이커졌음에도불구하고, 법적기반의미흡등으로인해신뢰할만한자료수집시스템이수립되어있지못함 전기통신사업법에서는전기통신사업자에게전기통신역무별시설현황 이용실적, 이용자현황등에관한통계를동법시행령에서정하는바에따라과기정통부장관에게보고하도록규정하나 ( 제88조제 1항 ), 부가통신역무의포괄성등이지닌문제로인해 OTT 서비스관련자료수집이제대로이뤄지지않는상황 l 향후다양한범주의 OTT 제공사업자들 ( 네이버등의국내사업자, 유튜브등의해외사업자포함 ) 로부터모니터링관련자료를수집할 수있도록법적근거및제도적기반을확충해나갈필요가있음 32

34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국내문헌 ] 곽동균 (2017), 4차산업혁명시대 OTT 동영상산업활성화를위한당면과제. KISDI 프리미엄리포트 방송통신위원회 (2017a), 2017 년도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방송통신위원회 (2017b)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아이뉴스 24( ). OTT 1 인미디어도규제? 통합방송법 갈길멀다. 이태희 ( ). 외국계유한회사의세원잠식이슈 : 구글등글로벌 IT 기업들의사례를중심으로. 한국미디어경영학회특별세미나 < 인터넷시장에서의역차별해소가능한가?> 발제문정지윤 (2014), 웹드라마의부상과모바일콘텐츠로서의가치. <ISSUE & TREND>, KT경제경영연구소한국외국어대학교연구산학협력단 ( ). OTT 서비스콘텐츠유형및운영현황에대한탐색적조사 ( 연구책임자 : 지성욱교수 ). KISDI 위탁연구용역보고서 [ 해외문헌 ] European Commission (2018a). Proposal for a Council Directive on the common system of a digital services tax on revenues resulting from the provision of certain digital services. COM(2018) 148 final. (2018b). Revision of the Audiovisual Media Services Directive (AVMSD) -services-directive-avmsd 33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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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 시대에부각되는모바일콘텐츠는대용량고품질의영상콘텐츠! 최근국내 LTE 가입자수는 1천만명을돌파했다. LTE 세대 (4G) 의가장큰특징은통신속도가빨라졌다는것이다. 영화 1편의다운로드소요시간이 2G에서의 분가량에서 4G에서는 1분여정도로단축되었다. SK텔레콤 T스토어의 미디어 ( 비중확대 ) 문지현 2-768-615 jeehyun.moon@dwsec.com 212. 9. 12 이슈코멘트 스크린에이저 (Screenager) 를잡아라! 스크린에하루종일매달려있는현대인 : 저연령일수록전통 TV 플랫폼보다인터넷연결된기기통한방송콘텐츠접근증가 LTE 가입자 1천만명돌파 : 대용량고품질의모바일영상콘텐츠수요증가 국내미디어기업들이직접적극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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