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연구의배경과목적 연구의구성및내용 이론적배경 아웃도어웨어의색채배색현황 의복배색의감성선호도효과 연구문제및실험방법 연구문제 연구설계 실험결과분석 3.1. 분석방법 3.2. 실험자의일반적인특성분석 3.3. 아웃도어배색컬러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 3.4. 아웃도어배색컬러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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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분석 주저자안연숙 단국대학교인터하이브리드전공박사과정 교신저자김종무 단국대학교커뮤니케이션학부교수 투고일 심사일 게재확정일
2 목차 서론 연구의배경과목적 연구의구성및내용 이론적배경 아웃도어웨어의색채배색현황 의복배색의감성선호도효과 연구문제및실험방법 연구문제 연구설계 실험결과분석 3.1. 분석방법 3.2. 실험자의일반적인특성분석 3.3. 아웃도어배색컬러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 3.4.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평균값비교및정리 결론참고문헌 아웃도어 감성어휘 색채배색
3 논문요약최근아웃도어는기능적인측면과함께감성적인측면을강조하는추세가나타나고있는상황에서본연구는국내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대한인간의감성어휘선호도를의미분별법이론을통해분석하였다 이를위해국내아웃도어 개사의아웃도어자켓을색채별로분류하고전문가와상의를통해총 종류의색채배색을추출하여총 종류의감성어휘를 그룹총 명을대상설문을실시하였다 분석결과첫째 아웃도어배색컬러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결과는활동적 비활동적에대한감성어휘를제외한나머지감성어휘에서선호도차이를보였다 둘째 여성적인 남성적인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번이미지가가장여성적인그리고 번이미지가가장남성적인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셋째 젊은 나이든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번이미지가가장젊은그리고 번이미지가가장나이든의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넷째 특이한 평이한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번이미지가가장특이한그리고 번이미지가가장평이한의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다섯째 따뜻한 차가운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번이미지가가장따뜻한그리고 번이미지가가장차가운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마지막으로위자료를종합한결과 남성적인이미지와나이든이미지로나타난 번이미지는내츄럴톤으로 젊은이미지와특이한이미지의 번이미지는블랙 화이트톤으로 평이한이미지와차가운이미지의 번이미지는블루톤으로나타났다 본연구결과를바탕으로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표를제안하였으며 본연구가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대한인간의감성선호도를이해하는기초자료가될것으로판단된다 서론 연구의배경과목적현대인의삶에대한질을향상시키고자하는웰빙 (Well-being) 의확산으로아웃도어 (Out door) 에대한관심이증가하였다. 이러한관심은기존의익스트림상품군의아웃도어제품에서라이프스타일요소를부각시킨제품으로의전환을가져왔다. 특히디자인측면에있어서도기존배색과절개를활용한제품군은축소되고감성적요소를강조하는라이프스타일 제안형디자인이강화될것이라고전망하였 다. 1) 관련업계에서는아웃도어시장의최대 쟁점은기능성의류를넘어선패션의류로의도 약이며차별화된디자인전략의필요성이요구 된다고제언하고있다. 2) 기존에아웃도어의익스텐션라인이다양하게 확장되면서각브랜드에서는경쟁력을올리기 위해서컬러나실루엣을강조한의류개발에집 중하는등소비자의만족도와선택의폭을높 이기위해노력하고있다. 특히아웃도어웨어 (Outdoorwear) 에있어컬러는매장방문을자 극하는직접적요인이며소비자의감성을충족 시키는최우선요소이므로상품기획시가장중 요하게다뤄지는요소이다. 의류에서의컬러는 단독으로사용되어질때보다배색조합을통해 서효과적으로표현되며브랜드의정체성을보 여주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3) 특히패션시 장의침체현상이장기화되면서대기업에서도 다품종소량생산체제로전환되는등소극적인 관망세를보이고있으며컬러의중요성을염두 한철저한시장조사와사전선호도조사등의 검토를통해신중한컬러기획을함으로써기 획손실의우려를줄이고있다. 위와같이최근아웃도어의경향을살펴보면 기능적인면을강조하는아웃도어브랜드에서 도감성적인측면을강조하는추세가두드러지 게나타나고있다. 아웃도어와관련된선행연구는오희선, 김지원 의아웃도어재킷디자인선호도연구 (2012) 와김인혜, 하지수의국내아웃도어웨어디자 인특성에관한연구 (2012) 와같은아웃도어 웨어의디자인관련연구가있으며, 박영희의 인구통계학적특성에따른블랙앤화이트배 색의스포츠레저웨어감성이미지선호도차이 (2014) 등이나문주영, 정수진의체크문양과 배색변화에따른원피스드레스감성이미지 연구 (2014) 와같은타복종의감성선호도연 구가제안되었다. 아웃도어웨어의색채감성선 호도에관한연구는정수진외 (2012) 가아웃도 어브랜드에대한소비자컬러선호도조사를 박영희 인구통계학적특성에따른블랙앤화이트배색의스포츠레저웨어감성이미지선호도차이 한국색채학회
4 통해연구가있으나, 아웃도어의색채배색의차이에따른인간의감성선호도연구는부족한상황이다. 이에본연구는국내아웃도어자켓의주요색채배색경향을살펴본후연구를통해추출한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유형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를분석하고자한다. 본연구의결과는추후아웃도어자켓색채개발에있어사용자가선호하는색채배색차이에따른인간의감성선호도를이해하는데도움을제공할것이다. 연구의구성및내용본연구는국내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를연구하기위해첫째, 2014~2015년한국브랜드연감에서집계한매출상위기준 10개브랜드중매출상위기능성아웃도어브랜드인노스페이스, 블랙야크, K2, 코오롱스포츠등네곳과 2014년기준높은성장세를기록한 4) 라이프스타일기반아웃도어브랜드인빈폴아웃도어, 디스커버리의두곳의재킷배색유형을선정하였다. 둘째, 이를바탕으로가장빈도수가높은배색을색군별로구분하고패션전문가와상의를통해총 12개의색채배색이미지를선정하였다. 셋째, 선택한색채배색에대한감성선호도를조사하기위해선행연구에서사용한감성어휘추출방법을사용하여연구에사용할총5쌍의감성어휘를추출하고이를바탕으로선호도를의미분별법 (Semantic Differential) 이론을적용하여실험을통해결과를분석하였다. 본연구의구성및내용은다음과같다. 첫째, 선행연구와문헌및자료수집을통해아웃도어의개념, 아웃도어웨어의색채배색현황과감성어휘를고찰한다. 둘째, 패션전문가와연구자의논의를통해 12개의색채배색과총5쌍의감성어휘를추출한다. 셋째, 결과를바탕으로국내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표를제안하였다. 이론적배경 국내아웃도어웨어의색채배색현황아웃도어웨어란 야외에서이루어지는스포츠 나레저활동시착용하는의복 을통칭하는표 현이다. 5) 국내아웃도어시장은웰빙열풍으 로인한건강과레저에대한관심이확대되고 세분화되는추세이며등산복을중심으로전개 됐던아웃도어시장은바이크, 트레킹, 캠핑 열풍으로이어지는유형의확대로다양화되고 있다. 특히다양한복종의확대는젊은소비자 를양산하고있으며최근에는여성과아동소 비자인구가기하급수적으로늘어나고있어아 웃도어시장의재편이불가피하게되었다. 이 러한움직임은아웃도어웨어가단지자연속 에서운동을즐기기위한기능복의위치에서 도시안에서패션성을과시할수있는아웃도 어룩으로성장하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패션성을표현하는중요한요소인컬러의중요 성에대한인식이높아지고있는가운데다른 복종에비해아웃도어웨어는색채의과감한수 용이이루어지고있다. 과거아웃도어웨어의 특징이붉은색을중심으로한색채전개가주도 적이었다면현재는다양한컬러블럭과비대칭 을사용하면서비비드한색감의액센트컬러로 주목성을높이는등 6) 신선한시도에집중하고 있다. 박현숙 (2012) 의연구를살펴보면아웃 도어웨어의주요배색은톤온톤, 톤인톤, 유사 색, 분리배색효과등의방법으로다양하게전 개되고있으며국내외브랜드의배색효과도다 른양상으로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다. 명 료한배색관계를중심으로전개되는국내브랜 드에비해국외브랜드는은은한배색효과를유 도하는다양한배색관계를제시하고있어색채 사용의폭이넓음을인지할수있다. 의복배색의감성선호도효과 소비자가제품을선택함에있어색채는이성적 판단이아닌감성적판단에의해지배된다. 또 한의복에있어색채는추상적으로사용되어지 기보다특정목적을위한효과를도출하기위해 대상에따라다르게표현된다. 7) 색채배색의 표현에있어 배색 의사전적의미는목적과기 김인혜 하지수 국내아웃도어웨어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패션디자인학회 박현숙 아웃도어스포츠웨어컬러에관한연구 한국조형디자인학회 이경희 주소연 은소영 의복배색의시각적감성연구 한국의류학회
5 능에합치된미적효과를얻기위해복수의색채 를의식적으러짜서맞추는것이라고정의하였 다. 8) 같은배색이라할지라도대상에따라효 과는달라지므로색채에의한감성적특성과 효과에대한연구는중요하다. 이구형 (1998) 에의하면 감성이란인체의감각기관에의하 여감지된외부나물체또는환경에대하여두 뇌가느끼는복합한감정 이라고하였다. 감성 은외부환경에따라지속적으로변하며기쁨, 사랑, 즐거움, 욕망, 슬픔, 미움, 두려움, 분노 등을복합적으로인지하는것을말한다. 감성 의의미로상용되는대표적영어어휘는 Sensibility' 이며 감각능력, 감수성, 민감성, 감 정에움직이기쉬운수용능력 의의미로사용 된다. 9) 색채감성이미지에관한연구는세가지로나뉘 어진행되어왔는데첫번째는특정색채에대 한선호도를조사하는것이고, 두번째가색채에 대한감각이미지평가이며세번째가색채감각 이미지를대상으로대표적감성요인을추출하 는것이다. 10) 의복배색에관한연구는주로스트라이프나체 크패턴을중심으로진행되었는데문주영 (2007), 최수경외 (2009), 문주영 (2010), 정수 진, 문주영 (2011), 문주영, 정수진 (2014) 등의 논문에서색상조합과색조표현및간격의차이 에따른감성이미지변화의유의성에관해논 의한바있다. 스포츠웨어에서의배색연구는박영희 (2014) 는블랙앤화이트배색의스포츠레저웨어에서 가장큰영향을미치는변수로우아한및클래 식이미지를제시하였으며인구통계학적변수 에따라감성선호도에차이가있음을증명하였 다. 한편박현숙 (2012) 은아웃도어웨어의컬 러경향연구에서국내외브랜드의컬러배색의 경향에관한연구를제시하였다. 위논문에서 국내리딩브랜드는주조색과보조색그리고 강조색의명료한배색구조를추구하고있음을 알수있었다. 또한김지원외 (2013) 는부산 정현원 감성의개념및어휘체계정립을통한공감각디자인평가방법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박사학위논문 이은주 최종명 황색과적색계열천연염색직물에대한 대중년층소비자의색채감성요인 시내의남, 녀대학생을대상으로아웃도어자켓색채선호도조사를실시한결과주황, 연두, 노랑, 보라에서유의한결과가나옴을알수있었다. 이상에서같이의복에사용된배색효과는착용자의감성이미지를형성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므로효과적인이미지선택을위한의복배색의활용에관한감성선호도연구는의의가있을것이다. 연구문제및실험방법 연구문제본연구는아웃도어재킷의배색유형에따른이미지와감성선호도의변화에대한연구를하고자분석대상인아웃도어재킷의배색유형을추출하여별도선정된패션감성어휘를통한감성선호도를조사하기위해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제시하였다. 연구문제 1: 아웃도어배색컬러따라여성적인 -남성적인에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는다를것이다. 연구문제 2: 아웃도어배색컬러따라활동적- 비활동적에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는다를것이다. 연구문제 3: 아웃도어배색컬러따라젊은-나이든에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는다를것이다. 연구문제 4: 아웃도어배색컬러따라특이한- 평범한에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는다를것이다. 연구문제 5: 아웃도어배색컬러따라따뜻한- 차가운에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는다를것이다. 연구설계 실험이미지추출본연구는 2014~2015년한국브랜드연감의집계기준으로매출상위브랜드가운데기능성아웃도어브랜드 4곳과라이프스타일아웃도어브랜드 2곳의총 6브랜드를선정하였다. 해당브랜드홈페이지에서공통적으로노출빈도가높은배색을색군별로구분하고배색효과가돋보이는 30개의배색이미지를추출하였다. 이를기초로패션디자이너 4인과상의를거
6 쳐모노톤, 내추럴톤, 블루톤, 레드톤, 엘로우 톤, 그린톤등의색조별로각각 2 도와 3 도 2 개 씩분류한후, 최종적으로총 12 개의색채배색 이미지를선정하였다. WT + BK BL UE YEL LO W 감성어휘선택 2 도 3 도 2 도 3 도 NA TUR AL 1 번 2 번 7 번 8 번 RED 3 번 4 번 9 번 10 번 GR- EEN 5 번 6 번 11 번 12 번 [Fig. 1] 실험이미지 감성어휘란사물의형용, 상태, 성질이어떠함 을설명하는품사이며감성적느낌을대변해준 다. 11) 감성어휘선택은선행연구인이은령, 이경 희 (2007), 유지헌 (2010), 안효선, 이인성 (2013) 등의연구를통해패션감성어휘로높은 빈도를보인 30 쌍의감성어휘를표 1) 과같이 수집하였으며패션관련전문가 4 인과상의를 통해다음과같이대표감성어휘 5 쌍을추출 하였다. 표 2) 이진수 김종무 방송조명의색온도차이에따른감성선호도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Table 차감성어휘목록 1 부드러운 - 딱딱한 2 시원한 - 답답한 3 복잡한 - 단순한 4 여성적인 - 남성적인 5 귀여운 - 성숙한 6 우아한 - 천박한 7 따뜻한 - 차가운 8 화려한 - 수수한 9 세련된 - 촌스러운 10 현대적인 - 고전적인 11 특이한 - 평범한 12 활동적인 - 비활동적인 13 발랄한 - 점잖은 14 고급스러운 - 고급스럽지않은 15 가벼운 - 무거운 16 강한 - 약한 17 풍성한 - 빈약한 18 동적인 - 정적인 19 단정한 - 단정하지않은 20 대담한 - 무난한 21 강렬한 - 은은한 22 섬세한 - 투박한 23 젊은 - 나이든 24 명랑한 - 우울한 25 감미로운 - 쓸쓸한 26 좋아하는 - 싫어하는 27 유쾌한 - 불쾌한 28 이성적인 - 감성적인 29 섹시한 - 섹시하지않은 30 자연스러운 - 어색한 [Table 2] 차선택어휘목록 선 택 어 휘 1 여성적인 - 남성적인 2 활동적인 - 비활동적인 3 젊은 - 나이든 4 특이한 - 평범한 5 따뜻한 - 차가운 실험결과분석 분석방법 본연구의자료처리는 SPSS 21.0 통계를사 용하였으며, 첫째, 설문자의일반적인특성인 성별, 연령, 직업, 혼인여부그리고옷선택에 있어중요하게생각하는요소를분석하였다. 둘째, 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대한실험 자의감성어휘선호도관계를파악하기위하여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실시하였다. 또한 12 종류의아웃도어자켓과 5 종류의감성어휘의 관계를비교하기위해독립변수는 5 종류의이 미지로하고, 각각의촉감감성어휘를종속변 수로하여일원배치분산분석 (one-way ANOV A) 을실시하였다. 이번연구에서는성별, 나이 차이와같은피험자의일반적특성과의교차
7 분석은배제하였다. 실험자의일반적인특성분석 본실험에참여한피험자들의일반적인특성은 표 3) 에서보듯이, 남성 120 명 (43.6%), 여성 155 명 (56.4%) 로나타났다. 피험자들의연령은 10 대 51 명 (18.5%), 20 대 76 명 (27.6%), 30 대 48 명 (17.5%), 40 대 70 명 (25.5%), 그리고 50 대이상 30 명 (10.9%) 로나타났다. [Table 3] 실험자의일반적인특성 구분 빈도 퍼센트 누적퍼센트 남성 성별 여성 Total 대 대 연령 30대 대 대이상 합계 사무직 숙련직 전문직 직업 서비스직 주부 학생 기타 합계 가격 디자인 아웃도어자켓 소재 구매시고려 브랜드 사항 기능 기타 합계 매우중요함 아웃도어 중요함 자켓을 보통 선택하는데중요하지있어서색채않음 배색의중요정도 전현중요하지 않음 합계 피험자의직업의경우사무직 62 명 (22.5%), 숙련직 1 명 (0.4%), 전문직 36 명 (13.1%), 서 비스직 22 명 (8.0%), 주부 28 명 (10.2%), 학생 111 명 (40.4%) 그리고기타 15 명 (5.5%) 로나 타났다. 그리고아웃도어재킷구매시고려사 항에대한결과는가격 29 명 (10.5%), 디자인 163 명 (59.3%), 소재 19 명 (6.9%), 브랜드 42 명 (15.3%), 기능 20 명 (7.3%) 리고기타 2 명 (0.7%) 로나타났다. 마지막으로아웃도어재 킷을선택하는데있어서색채배색이중요정 도에대한결과는매우중요함 91 명 (33.1%), 중요함 150 명 (54.5%), 보통 27 명 (9.8%), 중요 하지않음 5 명 (1.8%) 그리고전혀중요하지 않음 2 명 (0.7%) 로분포되었다. 아웃도어배색컬러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 여성적인 남성적인감성어휘선호도분석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여성적인 - 남 성적인감성어휘선호도차이를 ANOVA 분석 을통해살펴본결과 ( 연구문제 1) 표 4 에서처 럼, 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 나타났다 (F=11.860, P<.001). [Table 4]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여성적인 남성적인에대한 감성어휘선호도 배색 N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합 계 F 유의 확률 이러한통계적차이를알아보기위해 Scheffe 방식의사후분석을실시한결과표 5) 에서처럼, 4 개의그룹으로나눠진것을확인할수있었 다. 4 개의그룹을구체적으로살펴보면여성적 인 - 남성적인순으로 5 번이미지가가장여성 적인 (1 번그룹 ) 으로속하며, 3, 8 번이미지에 서 (4 번그룹 ) 가장남성적인감성어휘선호 도를보였다. 위의결과를통해여성적인이미지로나타난 5 번이미지는엘로우톤배색조합으로판명되 었고, 남성적인이미지로나타난 3 번이미지는
8 블루톤조합, 8 번이미지는내츄럴톤배색조합 으로결과가나타났다. [Table 5] 여성적인 남성적인 분석에대한사후분석 배색 N 유의수준 = 0.05 에대한부집단 Sig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 활동적 비활동적감성어휘선호도분석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활동적 - 비활 동적감성어휘선호도차이를 ANOVA 분석을 통해살펴본결과 ( 연구문제 2) 표 6) 에서처럼, 통계적인유의미한차이가나타나지않았다 (F=1.229, P>.001). [Table 6]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활동적 비활동적에대한 감성어휘선호도 배색 N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합 계 F 유의 확률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젊은 나이든 감성어휘선호도분석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젊은 - 나이든 감성어휘선호도차이를 ANOVA 분석을통해 살펴본결과 ( 연구문제 3) 표 7) 에서처럼, 통계 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F=6.032, P<.001). [Table 7]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젊은 나이든에대한감성 어휘선호도 배표준표준 N 평균색편차오차 합 계 ***P<.001 F 유의 확률 이러한통계적차이를알아보기위해 Scheffe 방식의사후분석을실시한결과표 8) 에서처럼, 2 개의그룹으로나눠진것을확인할수있었 다. 2 개의그룹을구체적으로살펴보면젊은 - 나이든순으로 2 번이미지가가장젊은 (1 번 그룹 ) 으로속하며, 8 번이미지에서 (2 번그룹 ) 가장나이든의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Table 8] 젊은 나이든 분석에대한사후분석 배색 N 유의수준 = 0.05 에대한부집단 Sig 위의결과를통해젊은이미지로나타난 1,2 번 이미지는화이트, 블랙배색조합으로판명되었 고, 나이든이미지로나타난 7,8 번이미지는
9 내츄럴배색조합으로결과가도출되었다.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특이한 평이한 감성어휘선호도분석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특이한 - 평이 한감성어휘선호도차이를 ANOVA 분석을통 해살펴본결과 ( 연구문제 4) 표 9) 에서처럼, 통 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 다 (F=3.417, P<.001). [Table 9]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특이한 평이한에대한 감성어휘선호도 배색 N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합 계 F 유의 확률 이러한통계적차이를알아보기위해 Scheffe 방식의사후분석을실시한결과표 10) 에서처 럼, 1 개의그룹으로나눠진것을확인할수있 었다. 1 개의그룹을구체적으로살펴보면특이 한 - 평이한순으로 2 번이미지가가장특이한 (1 번그룹 ) 으로속하며, 3 번이미지에서 (2 번 그룹 ) 가장평이한의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 다. [Table 10] 특이한 평이한 분석에대한사후분석 배색 N 유의수준 = 0.05 에대한부집단 Sig..063 위의결과를통해특이한이미지로나타난 2 번이미지는화이트, 블랙배색조합으로판명되 었고, 평이한이미지로나타난 3 번이미지는 블루톤의배색조합으로결과가도출되었다.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따뜻한 차가운 감성어휘선호도분석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따뜻한 - 차가 운감성어휘선호도차이를 ANOVA 분석을통 해살펴본결과 ( 연구문제 5) 표 11) 에서처럼, 통계적으로유의미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 났다 (F=9.924, P<.001). [Table 11]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따른따뜻한 차가운에대한 감성어휘선호도 배색 N 평균 표준편차 표준오차 합 계 F 유의 확률 이러한통계적차이를알아보기위해 Scheffe 방식의사후분석을실시한결과표 12) 에서처
10 럼, 4 개의그룹으로나눠진것을확인할수있 었다. 5 개의그룹을구체적으로살펴보면따뜻 한 - 차가운순으로 6 번이미지가가장따뜻한 (1 번그룹 ) 으로속하며, 3 번이미지에서 (5 번 그룹 ) 가장차가운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 다. 위의결과를통해따뜻한이미지로나타난 6 번이미지는엘로우톤배색조합으로판명되었 고, 차가운이미지로나타난 3 번이미지는블 루톤의배색조합으로결과가도출되었다. [Table 12] 따뜻한 차가운 분석에대한사후분석 배색 N 유의수준 = 0.05 에대한부집단 Sig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대한감상자의 감성어휘선호도평균값비교및정리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대한감상자의 감성어휘선호도평균값 표 13) 에서보듯이,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에 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의평균값변화 를나타낸것으로실험에사용한감성어휘중 활동적 - 비활동적인을제외한모든감성어휘에 서선호도차이를보였다. [Table 13]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와감성어휘의평균값변화 배색여성적인 활동적 -비젊은특이한따뜻한남성적인활동적나이든평이한차가운 아웃도어배색컬러차이대한감상자의 감성어휘선호도정리 아웃도어배색컬러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 호도결과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여성적인 - 남성적인에대한감성어휘선 호도는 5 번이미지가가장여성적인그리고 3, 8 번이미지가가장남성적인감성어휘선호 도를보였다. 둘째, 활동적 - 비활동적에대한감성어휘선 호도는통계적인유의미한차이가나타나지않 았다. 셋째, 젊은 - 나이든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2 번이미지가가장젊은그리고 8 번이미지가 가장나이든의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넷째, 특이한 - 평이한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 는 2 번이미지가가장특이한그리고 3 번이 미지가가장평이한의감성어휘선호도를보 였다 다섯째, 따뜻한 - 차가운에대한감성어휘선 호도는 6 번이미지가가장따뜻한그리고 3 번 이미지가가장차가운감성어휘선호도를보 였다. 위의연구결과를바탕으로아웃도어자켓의색 채배색에따른감성선호도의표를그림 2) 와 같이제안한다. 남성적인이미지와나이든이 미지로나타난 8 번이미지는내츄럴톤으로 나타났고, 젊은이미지와특이한이미지의 2 번 이미지는블랙 & 화이트톤으로정리가되며, 평이한이미지와차가운이미지의 3 번이미지 는블루톤으로나타났다.
11 실험 이미 지 1 실험 이미 지 2 실험 이미 지 3 실험 이미 지 4 5. 결론 젊은 & 특이한 여성적인 남성적인 젊은 나이든 특이한 평이한 따뜻한 차가운 색채배색에따른감성선호도특성 남성적인 & 나이든 평이한 & 차가운 본연구는국내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 대한인간의감성어휘선호도분석하고자, 2014~2015 년한국브랜드연감의집계기준으 로매출상위브랜드가운데기능성아웃도어 브랜드 4 곳, 라이프스타일아웃도어브랜드 2 곳의 6 브랜드를선정하였다. 이를바탕으로연 구자가먼저브랜드별로배색효과가돋보이는 춘하용자켓을추출하고이를바탕으로패션 디자이너 4 인과상의를거쳐모노톤, 내추럴 톤, 블루톤, 레드톤, 엘로우톤, 그린톤등의색 조로분류한후, 최종적으로 12 종류의배색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12 종류의배색디자인과아 웃도어자켓과관련된 5 개의쌍을이루는감 성어휘를추출하여 12 그룹총 280 명을대상으 로실하였다. 그중오류를제외한총 275 명 을대상으로분석하였다. 연구결과첫째, 본연구에참여한피험자의 일반적특성은남성 120 명과여성 155 명로나 타났다. 피험자들의연령은 10 대부터 50 대이 상고루분포되었다. 직업의경우학생 111 명 이가장많으며뒤를이어사무직 62 명, 전문 직 36 명으로구성되었다. 아웃도어재킷구매 시고려사항에대한결과는디자인 163 명으 N A T U R A L T O NE B L U E T O NE 로가장고려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241명의피험자가아웃도어재킷을선택하는데있어서색채배색이중요함이상으로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아웃도어배색컬러에대한감상자의감성어휘선호도결과는활동적- 비활동적에대한감성어휘를제외한나머지감성어휘에서선호도차이를보였다. 셋째, 여성적인-남성적인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5 번이미지가가장여성적인그리고 3, 8번이미지가가장남성적인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넷째, 젊은-나이든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2번이미지가가장젊은그리고 8번이미지가가장나이든의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다섯째, 특이한-평이한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2번이미지가가장특이한그리고 3번이미지가가장평이한의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여섯째, 따뜻한-차가운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는 6번이미지가가장따뜻한그리고 3번이미지가가장차가운감성어휘선호도를보였다. 마지막으로위자료를종합한결과, 남성적인이미지와나이든이미지로나타난 8번이미지는내츄럴톤으로, 젊은이미지와특이한이미지의 2번이미지는블랙 & 화이트톤으로, 평이한이미지와차가운이미지의 3번이미지는블루톤으로나타났다. 위와같이연구결과를통해아웃도어자켓의색채배색에대한인간의감성어휘선호도에대한차이가존재함을알수있었다. 위의결과를바탕으로후속연구에서는소비자의배색감성을적용시키기위한성별, 연령별, 문화수준별의세분화된소비자를대상으로어떠한차이가발생하는지에대한연구를진행하고자한다. 본연구의한계점은총 12개의배색에대한감성어휘선호도를분석한것이기에그외의배색으로확대해석하는데무리가있다고본다. 이러한연구의한계점을바탕으로추후연구에서보다이번연구에서다루지못한다양한배색디자인을통해보다체계적인연구를진행하고자한다.
12 참고문헌 김인혜, 하지수.(2012). 국내아웃도어웨어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패션디자인학회, N0.12(1), 김지원, 오희선, 전민지.(2013). 의복쇼핑성향에따른아웃도어재킷색채선호도, 조형미디어학, No.16(1), 문주영, 정수진.(2014). 체크문양과배색변화에따른원피스드레스감성이미지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No.28(1), 박영희.(2014). 인구통계학적특성에따른블랙앤화이트배색의스포츠레저웨어감성이미지선호도차이, 한국색채학회, No.28(3), 박현숙.(2012). 아웃도어스포츠웨어컬러에관한연구, 한국조형디자인학회, No.15(2), 안효선, 이인성.(2013). 글로벌화를위한패션감성어휘추출, 기초조형학연구, No.14(3), 유지헌.(2010). 감성척도맵개발및패션브랜드의감성이미지비교연구, 복식문화연구, No.18(2), 이구형.(1998). 감성과감정의이해를통한감성의체계적측정평가, 한국감성과학회, No.1(1), 이경희, 주소연, 은소영.(2002). 의복배색의시각적감성연구, 한국의류학회, No.26(5), 이은령, 이경희 (2007). 성인여성의옷차림에나타난패션감성에관한연구, 의류산업학회지, No.9(4), 이은주, 최종명.(2009). 황색과적색계열천연염색직물에대한 40 대중년층소비자의색채감성요인, 한국감성과학회, No.12(1), 이진수, 김종무.(2011). LED 방송조명의색온도차이에따른감성선호도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No.12(3), 정수진, 문주영.(2011). 무채색체크문양의변화에따른의복이미지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No.17(3), 정현원.(2008). 감성의개념및어휘체계정립을통한공감각디자인평가방법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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