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Abstract> A Study on the History of Islam in Xinjiang and China's Policy on Islam Hwang, Byung-Ha Chosun University This paper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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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 號 韓國中東學會, 2009,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 1) 차 례 Ⅰ. 서론 Ⅱ.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응 Ⅲ. 중국의종교정책과신장이슬람에대한인식 Ⅳ. 중국의대이슬람정책 Ⅴ. 결론 * 조선대학교아랍어과교수

2 10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Abstract> A Study on the History of Islam in Xinjiang and China's Policy on Islam Hwang, Byung-Ha Chosun University This paper aims to study on the history of Islam in Xinjiang and China's policy on Islam. Xinjiang is one of the largest provinces in China with a substantial population that is both Turkic and Muslim. Since 1979, it has witnessed a vigorous Islamic revival and has been the scene of struggle for greater autonomy and independence. The population of Xinjiang is less than 2 percent of China's total people. Xinjiang's indigenous Turkic and Muslim population is about 8 million. Besides the size of population, the situation in Xinjiang today is important because China's government considers it to be so. In chapter Ⅱ, the history of Islam in Xinjiang and the changes of China's policy on the Islam will be presented. China's policy on the Islam in Xinjiang has been changed into hard and strict since Qing dynasty. In chapter Ⅲ, China's policy on religion and the China's recognition on Islam in Xinjiang will be delivered. The keyword of China's policy on Islam is approval of China's communism and culture of Han. In chapter Ⅳ, China's policy on Islam will be described. There are two important policies on Islam in China. They are soft policies and hard policies. China's soft policies are mainly economic, and hard policies are mainly religious and demographic. Since 1949, the Chinese government has hoped that communism and Han migration to Xinjiang would provide the vehicle to acculturate the Uyghurs into Chinese society. However, Chinese government's hope doesn't seem to be

3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09 successful because of the obvious cultural gaps between Islamic Xinjiang and Han China. key words: Xinjiang, Islam, Uyghur, Hui, Han's migration, East Turkistan

4 11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Ⅰ. 서론 중국의이슬람역사는신장의이슬람역사에서출발한다. 본격적으로신장의 이슬람역사가시작된시기는 960 년경이슬람세계사만조 ( ) 의한왕 자가신장의카슈가르로망명한시기였다. 이때신장지역동카라칸조의카 칸은왕자를지방관리로임명하였고, 그의영향과설교에의해이슬람이전 파되기시작했다. 이후이슬람은초원의유목민부족에게널리전파되었으며, 신장카라칸조의국교가되었다. 이때 20만의유목민들이이슬람으로개종 하였다. 중국의북서쪽끝에위치하고있는신장(Xinjiang) 은 1884 년 11월 18일 공식적으로중국( 청나라 ) 영토로편입되었다. 8 개중앙아시아지역국가들 ( 몽 골,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도) 과국경선 (5400 km) 을맞대고있는신장은정치, 경제, 문화, 종교, 인종 측면에서중국의서북쪽전초기지라고말할수있다. 1) 하지만신장지역은 중국의다른지역과비교할때중국한족문화로편입되기에는많은문제점 을안고있는지역이다. 우선신장지역은사회적경제적으로 중국에서가장 뒤떨어져있는지역이며, 문화적역사적인종적으로 수도베이징과아무런연 관성이없는지역이다. 엄밀하게말하면신장지역은중국한족문화가아니라 위구르이슬람문화가지배하는지역이다. 중국의신장지배는정치적군사적 측면에서명목상으로만인정되고있을 뿐정신적문화적 측면에서는결코인정을받지못하고있다. 특히위구르민 1) 신장의개관은다음과같다. ➀위치 : 중국신강성위구르자치구 2면적 : 164만 7 천km2( 중국의 1/6, 남한(98,500 km2) 의 17 배) 3주요도시 : 우루무치 (140 만), 카슈가르, 투르판 4행정구역 : 3 개직할시, 5 개자치주, 8 개지구, 15 개시( 현급), 64 개현, 6 개자치현 5기후 : 대륙성건조및반조기후지역. 북부는춥지만많은비와눈 ( 연평균강수량 200 mm, 1월평균 -20, 7월평균 20 ). 남부는따뜻하면서건조( 연평균강수량 50 mm, 1월평균 -10, 7월평균 25 ) 6인구 : 1,934 만(2003) 7자치구 : 1955 년 10월 1 일 8주요산업 : 농업, 석유채굴업, 목축업 9주요광물자원 : 석유( 중국최고), 천연가스, 철 10주요수출품 : 설탕, 면사, 옥수수, 쌀, 육류 11주요수입품 : 자동차, 중장비, 통신설비 12언어 : 위구르어, 중국어 ( 공용어 ) 13문자 : 변형된아랍문자, 한자.

5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11 족주의자들은중국의지배를인정하지않고있으며, 현재의지배를중국의식 민지지배로간주하고있다. 그런데현재신장지역에서발생하고있는정치 적문화적 충돌은 1949 년부터추진되고있는중국정부의대규모한족이주 정책에서출발하고있음을인지해야한다. 이들이신장으로이주하면서신장 지역의문화, 언어그리고전통은많은변화를겪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신장으로의중국한족이주는중국정부의국가정책으로추진되고있기때문 에양측의비극은계속될전망이다. 중국은한족의이주와한족의경제권장 악으로신장지역을한족문화권으로통합시키며, 이를통해위구르의이슬람 정체성을축소시키려는의도를가지고있다. 현재중국정부는위구르의독자 적이슬람문화와종교유지노력을분리주의또는테러리즘으로간주하여강 력하게탄압하고있으며, 이로인해중국정부와위구르족사이의긴장관계는 날로악화되고있다. 본논문은신장위구르지역으로이슬람이전파된역사적과정과중국한족 문화의이슬람문화에대한인식그리고위구르무슬림들의한족문화수용정 도등을고찰하고, 이를바탕으로중국정부의대이슬람정책과위구르인들 의대중국저항운동의원인을분석하며, 향후우리의대신장위구르및중앙 아시아지역경제진출에객관적인자료를제공하는데그목적이있다. 본연 구는 1 차적으로신장과중국의이슬람을이해하고, 중국의대이슬람정책을 분석하며, 향후신장위구르지역에서발생할수있는정치적종교적문화적 분 쟁을연구하는데자료로활용될것이며, 2차로우리의아시아실크로드지역 경제진출을위한정책수립에중요한판단자료로활용될것이다. Ⅱ.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응 1. 신장의이슬람역사 신장의이슬람은중앙아시아동부지역으로부터많은영향을받았다. 왜냐

6 11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하면두지역은언어와문화와지리적측면에서상호유사성을지니고있었 기때문이다. 중앙아시아로부터신장으로이슬람이유입된시기는 10세기이 다. 2) 이후 15세기중엽에타림분지의오아시스지역에거주하고있던투르 크계주민들의거의대부분은이슬람으로개종하였으며, 16세기에는위구르 족대부분이이슬람으로개종하였다. 이들의개종으로신장남부지역의오아 시스지역은 20 세기말까지무슬림이지배적인지역으로남아있다. 3) 반면에 북쪽지역의도시들은 18세기부터 20세기까지청나라와중국공산당정부의 영향으로다문화중심지로발전하였다. 하지만중국정부의영향에도불구하 고준가르 (Jungaria) 분지의카자흐족과산악지역의키르기스족은이슬람으 2) 이슬람이본격적으로유입된시기는 960 년경사만조 ( ) 의한왕자가정권을잡으려고시도하다가실패하여카슈가르로망명한시기였다. 이때동카라한 (Kara Han; 위대한칸) 의카칸은왕자를아투스의지방관리로임명하였고, 그의영향과설교에의해비밀리에이슬람이전파되었다. 그후부그라칸이집권할때백성들에게이슬람으로개종할것을호소하였고, 때로는강제수단을동원하기도하였다. 또한이슬람교를믿지않는대칸에대해서는지하드를수행하기도하였다. 이와동시에선교사들을초원의유목민부족에게이슬람을선교하였다. 960년이슬람교는카라한조의국교가되었다. 이때 20 만의유목민들이이슬람으로개종하였다. 이당시이슬람교의전파범위는카슈가르지역으로국한되었다. 초기전파시기 (960년 년) 에카라한조는이슬람교를국교로선포한후불교를신봉하는위티엔이씨왕조와 40 여년동안전쟁을치른후 1006 년정복하였다. 그러나위티엔불교도들은투쟁을계속하다가 11 세기중엽에잠식되었다. 카라한조는이드쿠트왕조에대해서도지하드를수행하였다. 카라한조는서하에대해서도지하드를개시하였으나실패하였다. 그로부터카라한조는지금까지의무력을통한이슬람전파방법을포기하였다. 서요 ( 크탄- 크타이 ) 의통치시기에는종교자유정책덕택으로다양한종교가자유롭게전파되었다. 이때부터이슬람은평화적인방법으로이드쿠트위구르왕조에전파되었다. 이후이슬람은타림분지서부와남부에서확고한지위를얻게되었다. 14세기초이슬람은천산남북으로광범위하게전파되어불교및경교와병존하기시작했다. 동차기타이칸국의투르크 티무르칸( ) 은무슬림이된후신장각지에이슬람을전파하기위해선교사를파견하였고, 백성들에게이슬람으로의개종을강요하였으며, 불교지역에는지하드를수행하였다. 16 세기에는하미( 코물) 지역에이슬람이광범위하게전파되었으며, 일부의민족들은전구성원이이슬람으로개종하기도하였다. 13 세기에신장에진입한차가타이몽골은모두이슬람을받아들였다. 16세기이후위구르족은모두이슬람을받아들였다. 청나라시기에는위구르족, 타지크족, 회족뿐만아니라카자흐족, 키르기스족, 우즈베크족, 타타르족등이이슬람으로개종하였다. 3) 신장지역으로한족이대규모로이주한후이지역의인구분포균형이변화되었다. 신장남부지역의타림분지북쪽끝에위치한아크수(Aksu) 와콜라(Korla) 오아시스지역은이제한족우위지역으로변하였다. 바야흐로위구르족이우려하고있는사태가현실로나타나고있는것이다.

7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13 로개종하였다. 이슬람의신장지역유입은이지역의중국사회와투르크계사회사이의 문화적차이를더욱심화시키는원인이되었다. 중국은투르크계사람들을야 만인으로불렀지만, 중앙아시아의무슬림통치자들은중국타브가츠 (Tabgach; Khitai; 북위) 의사절들을불신자 (kafir; 이슬람을믿지않는자) 라 부르며열등한인간으로취급하였다. 하지만 15 세기에명나라 ( ) 3 대황제영락제 (Yongle) 와투르크통치자타머레인 (Tamerlane) 의아들샤흐 루크바하두르 (Shahrukh Bahadur) 는정치적으로조공을바치던종속관계와 종교적으로신자와불신자라는적대관계를청산하고새로운의형제관계를 맺었다. 하지만문화적관계에서는양측이모두독자성과우월성을유지하고 있었다. 신장지역은문화적으로다양한변화를겪었다. 11세기이전까지신장지 역은지리적 환경적요인으로불교와힌두교문화가지배적이었다. 하지만 10 세기부터이슬람이신장지역에전파된후 세기에지배문화였던힌두 교- 불교문화는이슬람으로대체되었다. 신장지역을이슬람문화로대체시킨 위구르족은 17세기부터이전과는다른적극적인방식으로정치적역할을수 행하였으며, 이런현상은특히카슈가르지역에서두드러졌다. 역사적으로중국의한나라와당나라는준가르와카슈가르에대한중국의 영향력을확대하기위해지속적으로노력하였다. 몽골의지배시기에칭기즈칸 은두지역을몽골제국으로편입하였다. 칭기즈칸이사망한후두지역은차 가타이칸국으로편입되었다. 준가르와카슈가르는차가타이칸국의서쪽 지역이붕괴된이후에도여전히차가타이칸국에속해있었다. 차가타이칸 국이멸망한후신장지역은일시적으로자치권을행사하였으며, 명나라시기 에신장의두지역은중국의영토와통치력으로부터제외되기도하였다. 오늘날신장을대표하는문화는투르크계언어를구사하는이슬람문화이지 만, 신장의문화는수세기동안서쪽의아랍이슬람문화뿐만아니라동쪽의중 국문화로부터많은영향을받았으며, 두문화는상호교류하였다. 하지만 20 세기까지신장에대한중국문화의교류와영향력은신장서쪽의무슬림세 계로부터산악지대와스텝지대를넘어유입된이슬람문화의교류와영향력과

8 11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비교해볼때약했던것이사실이다. 명나라시기동안중국으로부터정치적 문화적영향을받은신장지역은동쪽끝자락의오아시스지역인하미 (Hami; Qumul) 와투르판 (Turpan) 뿐이었다. 신장지역에대한중국의정치적 문화적영향이본격화된시기는 1750 년대 청나라 ( ) 가신장지역을정복한이후였다. 청나라는신장을정복 한후이닝(Yinng) 에군사령관을주둔시키고주요지역에군사요새를건설하 였다. 하지만청나라는 1880 년대까지지방에대한통치권을무슬림지도자들 에게위탁하였다. 이와함께신장지역의문화와종교도청나라에반기를들 지않는다는조건하에서무슬림지도자들의판단에맡겨놓았다. 신장지역은중국의문화중심지보다투르크계와이란계제국이나인도북 부지역에더인접한지역이다. 신장의카슈가르지역은중국의베이징보다이 슬람제국의도시들과더가까운지역이다. 카슈가르지역은중국문화의영향 력하에있었던하미보다이슬람문화의영향력하에있었던안디잔 (Andijan) 이나코칸드 (Kokand) 에서접근하기가훨씬더수월했다. 즉, 신장의문화를 이해하는키워드는정치나경제가아니라문화와지리인것이다. 신장지역의 투르크계무슬림지역과중국의문화적차이를이해하는가장핵심적요소는 바로지리적문제에서비롯되었음을알수있다. 청나라의전성기에신장지 역은제국의중요지역으로편입되었지만, 이곳으로이주하려는한족은거의 없었으며, 신장으로이주하는것은악의적인관리로부터받은보복과징벌로 간주되었다. 신장지역의이슬람사회는청나라중기이전까지중국으로부터많은영향 을받지않았기때문에이슬람을바탕으로단일사회를구성했을것으로예 상되지만, 실제로이들은단합된사회를구성하지못했다. 신장의이슬람사 회가단일화를이루지못한것은통치자의문제가아니었다. 신장의이슬람 사회는지도력과정치그리고종교적의식과관행에서다양성을지니고있었 다. 신장의무슬림들이단합되지못하고서로의견통일을이루지못했던이 유는신장으로유입된수피( 이슬람신비주의 ) 종단간의경쟁, 부족간의경 쟁, 그리고정착민과유목민사회간의끊임없는대결때문이었다. 이들의분 열과차이를더욱부채질한것은이들의무역거래대상지역이중국, 카자흐

9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15 족스텝지대, 페르가나, 그리고힌두스탄북부지역등으로다변화된것이었다. 이당시에이들은이미다문화사회를형성하고있었던것이다. 따라서위구르 족이단일의인종집단을형성하고있었다는주장은실질적인증거에근거하 고있다기보다는일반적정서에근거한것이었음을알수있다. 하지만이런 다양성에도불구하고타림분지오아시스지역의투르크어를구사하는정착 민들은중국과는완전히다른언어와문화를공유하고있었다. 이들은 15세 기중엽에모두순니무슬림으로개종하였다. 이들이순니이슬람으로개종한 이후 16세기부터 20세기까지 5세기동안이들의종교적결속력은신장지역 내에서비록정치적사회적 단합을이끌어내지는못했지만중요한단결력으 로작용하였다. 청나라이전과청나라가통치하는기간동안신장지역을실제로지배한 세력은무슬림들이었다. 무슬림통치자들은수피종단의원로( 쉐이크 ; shaykh) 이거나후원자였으며, 모스크를건설한사람들이었고, 이슬람의믿음 을수호한사람들이었다. 이기간동안청나라의통치나청나라를대신한무 슬림통치자들에대항한많은소요사태와 세기에발생한침략행위들은 모두무슬림들에의해주도되었으며, 이들은때로지하드라는용어를사용하 기도하였다. 그렇지만외부무슬림침략자들이이슬람을믿고있는신장지 역을공격한것은종교적이유때문이아니었다. 이들의대부분은타림분지 오아시스지역에대한청나라의경제적정치적 지배와통치에반감을가지고 있었다. 18세기중엽청나라는여러차례의군사공격에서실패하였지만결 국준가르와카슈가르지역을중국제국의영토로합병하였다.(James Thrower, 2004: 210) 하지만두지역은 1884 년까지중국행정조직으로완 전히통합되지는않았다. 이때까지두지역은명목상으로중국인통치대리인 인암반(Amban) 들에의해통치되었지만, 실제로는정치적ㆍ문화적자치를유 지하고있었다. 4) 4) 청나라는 1759년동투르키스탄의위구르지역을침략하여 1826 년까지지배하였다. 이기간동안위구르인들은무려 42 회에걸친실지회복운동을일으켰다 년위구르인들은청나라군대를축출하는데성공하였으며, 1864 년동투르키스탄왕국을수립하였다. 동투르키스탄왕국은오스만터키와영국그리고구소련에의해국가로인정되었다. 하지만러시아의팽창을우려했던영국은청나라를설득하여동투르키

10 11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신장이자치화를이룬시기는 1912 년중국혁명이후부터 1949 년중국 공산당정권이등장하기직전까지였다. 이시기에신장은구소련과중국사이 에서불안한정치적안정을이루면서준자치를유지하였으며, 이슬람공화국 을탄생시키기도하였다 년사이에카슈가르와코탄(Khotan) 을 근거지로하는투르크 -이슬람동투르키스탄공화국이샤리아에근거한이슬 람공화국을수립하였다. 하지만동투르키스탄이슬람공화국은중국과구소련 의위협으로부터벗어나기위한무슬림들의단결과단합에실패하였다. 더욱 이동투르키스탄공화국의몰락을재촉한세력은중국어를구사하는깐수지 역의회족무슬림들이었다. 이슬람을믿었던회족들은동투르키스탄이슬람 운동을무슬림분리주의운동으로간주하고중국정부의후원하에위구르 무슬림들을공격하였다.(Fuller & Lipman, 329) 신장이본격적으로중국화 되기시기한시기는 1949 년중국공산당혁명이후중국이신장을완전히편 입시키고, 1950 년대이후중국정부는한족들을신장으로이주시키면서신장 의인종구성비율을의도적으로조정한이후였다. 신장위구르의이슬람이가장커다란위기와위협에직면한사건은한족의 대규모이주였다. 중국정부는정책적으로 1950년대부터신장위구르지역에 한족을이주시켜 70 년대에는대규모로한족을이주시켰다. 한족의이주는이 지역의인종구성비율을깨기위한조치였다. 이러한중국정부의반이슬람 정책으로인해신장위구르지역의무슬림거주자들과중국정부사이에긴장 이조성되었으며, 관계도악화되었다. 현재신장위구르지역의인종적상황은 위구르족과한족이균형상태를유지하고있는데, 이는중국정부의이주정책 때문이라고말할수있다. 현대위구르민족주의자들은자신들의민족주의운동( 독립운동 ) 이오랜역 사를가지고있음을입증하기위해독립운동의기원을동투르키스탄공화국 스탄왕국을침공하도록추동했다 년청나라는동투르키스탄왕국을침공, 정복한후이지역을신장( 신강) 이라는이름으로불렀으며, 1884년청나라영토로합병시켰다 년청나라가국공합작정부에멸망하자, 위구르인들은청나라의지배로부터벗어나기위한 2 차독립운동을전개하였으며, 1944년동투르키스탄공화국을수립하였다. 하지만구소련은위구르독립운동을방해하였고, 결국동투르키스탄공화국을구소련의꼭두각시로전락시켰다. 1949년중국공산당정권이중국을통일한후신장지역은중국의지배를받게되었다.

11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17 (Eastern Turkistan Republic; ETR) 의탄생과정에서찾고있다. 이국가는 1944 년부터 1949 년까지신장북부지역의서쪽끝에위치한일리(Ili), 타쳉 (Tacheng), 아스한 (Ashan) 을포함하는조그만국가였으며, 수도는이닝이었 다. 이국가는투르크계민족주의자들이이슬람운동을성공한후건설한국가 였지만, 구소련의꼭두각시노릇을한국가였다. 중국공산당정권이수립된 후지금까지동투르키스탄공화국의배후지역에대해별다른관심을보이지 않았던스탈린 (Stalin) 은신장에대한새로운평화적관리를위해동투르키 스탄공화국과중국공산당사이의협상을종용하였다. 동투르키스탄공화국의 지도자들중상당수는해외에서현대식교육을받은자들이었으며, 오직소수 만이이슬람종교학교에서공부한보수적울라마 (ulama) 였다.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은국가수립강령에서이슬람을강조하는한편종교의자유를허용하 는등실용주의적입장을취했다 년중국내전에서중국공산당 이승리한후동투르키스탄공화국대표단은 1949 년 8월중국공산당의새 지도부와협상하기위해베이징행비행기에올랐다. 하지만이비행기는알 마티로부터베이징으로향하던중공중폭발하였다. 이로인해동투르키스탄 공화국의투르크계이슬람민족주의지도자들은모두사망하였다. 이사건으 로동투르키스탄공화국은민족주의지도자들을모두잃고정치적결속력과 단합능력을상실한반면, 중국공산당은새로탄생한중화인민공화국으로신 장을합병할수있는기회를가지게되었다 년후반중국인민해방군은 신장으로진격하였으며, 동투르키스탄공화국의해체를요구하였고, 신장의 모든지역을중화인민공화국으로편입시켰다. 신장을합병한중국공산당은한족의대규모이주정책을추진하였다. 이로 인해 1949 년 6% 에달했던신장지역의중국한족비율은 1976 년모택동이 사망할당시에는 41.5% 에달했다. 5) 1980 년대중국은등소평의개방과개혁 5) 1800 년대초에는위구르인들의비율이 62% 였고중국인과청나라관리의비율은 38% 였다. 1941년에는위구르인의비율이 80% 에달했고, 한족은 5% 그리고회족은 2.5% 에불과했다 년에는총인구수 4,874,000 중위구르인이 74.7%, 한족이 6%, 회족이 3% 였다. 그러나 1964 년부터한족의비율은급속도로팽창되었다 년총 7,441,800 중위구르족의비율은 54% 였으며, 한족의비율은 32.9% 였고, 회족은 3.6% 였다. 1982년에는총 13,081,500 중위구르족의비율이 45.8% 였고, 한족은 40.4%, 회족은 4.3% 였다. 1990년에는총 15,156,900 중위구르족이 47.5% 였고, 한

12 11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정책으로많은변화를겪었다. 이시기에등소평은신장지역에더많은자치 권을부여하였다. 여기에는신장지역의이슬람문화나종교관행에대한관용 도포함되었다. 옛모스크들은복원되었으며, 새모스크들도건설되었다. 자취 를감췄던신장의이슬람문화전통들이부활되었으며, 개인의경제적활동도 다시허용되었다. 그결과신장에거주했던중국공산당간부요원들중무슬 림의숫자는줄어들기시작했으며, 1980 년대말에는중국인거주자의비율이 37.5% 로떨어졌다. 하지만 1990 년대중국당국은경제적인센티브와토지소 유권인정을통해신장으로의중국인유입정책을적극적으로재추진하였다. 이기간동안약 120 만명의중국인이신장으로이주하여정착하였으며, 신장 지역총인구약 2 천만명중중국인 ( 회족포함) 의비율은약 40% 에달했다. 중국정부의한족에대한경제지원정책으로신장으로이주한중국인들은 위구르인들보다훨씬많은경제적혜택을받았다. 이로인해위구르인들의중 국인들에대한불만은더욱고조되었다. 위구르인들과중국인들사이의심각 한사회적경제적 불균형은이지역의평균수명에서도목격되었다. 중국인들 은위구르인들보다평균 10 년이상을더살았다. 6) 신장의위구르족은전통적인순니이슬람을추종하였으며, 신장의전통과 오아시스유목민전통을종교생활에강하게반영하였다. 오늘날대부분위구 르인들은신장의도시에거주하기보다는여전히오아시스중심의공동체에 서살고있다. 오아시스지역에서중국과이슬람권의서로다른민족간상업 적문화적 중개역할을담당했던위구르인들의역사는실크로드의역사와밀 접하게연관되어있다. 이러한역사는위구르인들이이슬람신앙에서보여준 관용적이고열린마음, 풍부한지적전통, 과학그리고음악에서도엿볼수 있다. 7) 19세기에신장의카슈가르를방문한여행가는신장의무슬림여성들 족은 37.6% 였으며, 회족은 4.5% 였다. 2000년에는총 18,462,600 중한족이 40.6% 에달했으며, 위구르족을포함한소수민족의비율은 59.4% 였다.(Toops, 2004: ) 6) 1990 년중국인구센서스에의하면신장의소수민족들의도덕성은한족보다 3.6배나높았으며, 신장지역의평균수명은한족이 71.4세인데비해위구르족은 세였다. 위구르족의평균수명은중국전체평균 70 세보다훨씬낮았다. 7) 신장지역이종교적으로관용과열린마음을보여준배경에는이슬람수피즘 (Sufizm)

13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19 이이혼할권리를가지고있었으며, 무역에도자유롭게종사했다고기술하였 다.(Human Rights Watch, 2005: 10) 21 세기신장지역에서목격되는가장두드러진현상은이슬람원리주의운 동의등장이다. 신장의현이슬람운동이이슬람살라피야 (Salafiyya) 사상이나 와하비야 (Wahhabiyya) 사상과연계되어있다거나, 신장의이슬람단체들이이 슬람지하드 (Jihad) 운동과연계되어있다고주장할수있는확실한증거는 없다. 그럼에도불구하고신장의반중국정서와저항을옹호하는민족주의자 들과종교주의자들은자신들의행동을정당화하기위해반정부관련이슬람 용어와이슬람의종교적불만을적극활용하고있다. 여기에는중앙아시아에 범칼리파제국의건설을주창하고있는해방당 (Hizb al-tahrir) 운동도포함 되었다. 해방당의본부는런던에있지만최근에는신장의남부지역으로침투 하여활동하고있으며, 폭력은결코사용하지않는것으로알려져있다. 하지 만해방당은중국에서뿐만아니라우즈베키스탄과다른중앙아시아국가들 에서도탄압과억압의대상이되고있다.(Ibid, 11) 오늘날중앙아시아, 터키, 독일그리고미국등지에널리퍼져있는다양한 위구르독립관련단체들의정치적입장은대체로범투르크이데올로기로요 약될수있다. 이조직들은대부분극단적인종교적성향이아니라세속적이 고민주적인성향을띠고있다. 이들은전통적인정치관행을준수하고목적 실현을위한맹목적폭력사용을자제하고있다. 이들은실질적인자치와독 립을쟁취하기위해여전히동투르키스탄이라는명칭을사용하고있다. 신장 지역에는아직통일된독립운동단체가나타나지않고있다. 사실신장지역은 다양한무슬림인종집단( 카자흐족, 몽골족, 타지크족, 회족, 위구르족등), 언 어, 지리, 종교등으로인해통일된집단의등장가능성은적어보인다. 또한 비록서로다른집단들이서로힘을합치려는의도가있다하더라도집회의 이있다. 이슬람신비주의수피즘이신장지역으로유입된역사는길다. 수피주의자들을통해전해진이슬람은신장주민들의개인적사회적 가치를형성하였고, 일상생활의갈망이나불만을이슬람용어로표현하면서생활의중요한원천을제공하였다. 신장지역에이슬람이전파되면서종교지도자였던이맘( 아홍) 은전통적으로공동체의중재자겸조정자역할을수행하였으며, 이를통해사회적종교적 안정과번영을이룩하였다.

14 12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자유와독립조직의설립그리고정치적문화적 출판물의발간에대한중국당 국의제재가강화되고있기때문에신장지역전체의지지나단합된의견의 창출은거의불가능할것같다. 현재신장지역에서는모든형태의반정부단 체설립이금지되어있다. 2. 신장이슬람관련중국의정책변화과정 신장의이슬람역사와관련한중국의정책변화는다음표로요약할수있다. <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정책> 단계 시기 주요내용 중국의정책 1단계 8세기초 -이슬람과의공식적인첫대면 -715년꾸타이바의중국국경진출 -이슬람의신장지역전파 -군사적첫대결 2단계 10-12세기 3단계 13-17세기 4단계 18-20세기초 5단계 단계 단계 단계 2001년이후 -이슬람의본격적인전파 -신장지역에이슬람본격적진출 - 힌두교/ 불교문화의이슬람으로대체 -문화교류활성화시기 -원나라의이슬람우호정책 -회족중심이슬람문화전파 -중국의영향력확대시기 -청나라이후신장지역에관심 - 청나라의신장지역합병(1884) -신장무슬림의소요의시기 -신장지역준자치시기 -러시아와중국사이에서불안한균형유지 -신장에동투르키스탄공화국탄생 -신장으로한족대규모이주정책추진 -신장의중국화시기 -신장무슬림들의반발 - 화해와화합의시기( 등소평) - 중국인유입정책의시기(1990 년대이후) -중국한족의경제적우위의시기 -신장이슬람지하드운동태동시기 -신장이슬람운동단체테러활동 - 과격이슬람원리주의운동등장시기 - 이슬람의원리원칙강조 - 동투르키스탄이슬람운동의강화 - 문화종교적 수용 - 상호교류 - 중국우위정책 - 종교에대한사회주의정책표방 -한족이주정책 -이슬람에대한탄압 -등소평의개방과개혁 -신장지역한족에대한경제적지원 -신장무슬림억압 - 테러와의전쟁

15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21 위의표를바탕으로 20세기이후신장지역에서진행되고있는중국정부 의이슬람관련정책들의변천과정을살펴보면크게두가지흐름으로목격 할수있다. 하나는중국의정치적사건들과관련된것으로모택동의사망 마오이즘의붕괴 등소평의개혁개방정책 등소평이후중국통치자들 의정책으로이어지는흐름이며, 다른하나는소련과관련된것으로구소련의 붕괴 카즈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 탄독립국가의등장 이슬람원리주의개념의유입으로이어지는흐름이다. 위두가지흐름은중국정부의중앙아시아및중동지역이슬람권문화에대 한개방정책및한족의신장지역대규모이주정책과밀접한연관성을지 니고있다. 등소평의개방과개혁정책으로 1980 년대와 1990 년대초위구르족, 회족, 카자흐족을중심으로중국의많은무슬림들이메카로의순례( 하즈) 를떠났다. 중국무슬림들의메카순례는사우디아라비아정부의후원으로이루어졌다. 중국무슬림들은순례를통해이슬람세계에대한새로운인식을가지게되었 으며이슬람의현대적다양성을목격할수있었다. 일부무슬림은중국정부 에저항하는정치적힘의근원으로서이슬람의잠재력과가능성을발견하기 도하였다. 중국의무슬림학생들은사우디아라비아정부의지원으로언어와 과학과종교를배우기위해이슬람국가로연수를떠났으며, 교사와사업가와 종교지도자가되어돌아왔다. 아울러말레이시아와파키스탄등이슬람국가의 선교단 (da'wa) 들이중국의이슬람공동체를방문하였다. 이슬람권의선교단과 외국인의입출입이증가하면서우루무치, 카슈가르, 이닝등신장의주요도 시에는국제공항도건설되었다. 그런데중국이위구르무슬림들을이슬람국가로파견하고, 이들을통해이 슬람국가들과의교류와관계를확대시켜나가자, 신장위구르지역에는새로운 흐름이등장하기시작했다. 역설적으로신장지역에서위구르분리주의운동 과이슬람종교행위들이적극적으로발생하기시작한시기는중국정부가 중앙아시아와이슬람국가들과개방과교역정책을본격화하기시작한 1990 년 대초부터였다. 하지만중국정부는국가의종교정책에근거하여신장의이 슬람종교행위를분리주의운동의일환으로간주하여강경하게탄압하였으며,

16 12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문화혁명이후가장강력하게이슬람을통제하였다. 중국정부가신장의이슬람을통제한대표적사례는위구르인여성사업가 레비아카디르를불법적인종교학교운영혐의로체포하여투옥시킨사건이 었다. 8) 현재신장지역의위구르종교지도자들은중국정부의끊임없는감시 를두려워하고있다. 반면에일반무슬림들은이슬람의종교행위에참여한결 과로받게될사회적경제적법적 불이익을두려워하고있다. 한편위구르인들 은종교적문화적 정체성의상실을두려워하고있는반면, 비위구르인들은 위구르인들이나무슬림들의폭력과종교적집착을두려워하고있다. 결론적으 로신장지역에서는위구르인들을제외하고어느누구도종교적정치적으로 민감한사안인이슬람을언급하려하지않고있다. 일부중국인학자들은신 장에서의이슬람역사는 1949 년에공식적으로끝났다고말하고있다.(Fuller & Lipman, 331) 그결과 1949 년이후 50여년동안위구르의이슬람에대 한언급은사라지고오직위구르의관습과관행에대한언급만이주류를형 성하고있다. 신장의중국당국은 1990 년대중반신장지역에서발생한반정부폭력시 위를인정하면서도이를소규모분리주의자들의소행으로치부하고있다. 중 국정부는신장지역이여전히정치적으로안정적이고경제적으로번창하고 있다고강조하고있다 년 911 테러가발생하기전까지중국당국은신 장지역에서폭력시위와테러가그렇게빈번히발생하지는않았다고말했다. 하지만 911 테러가발생한직후중국당국의입장은갑자기돌변하였다. 중국 당국은처음으로신장의반정부운동이국제테러조직과연계되어있으며, 일 부운동단체들은오사마빈라덴과연계되어있다고주장하였다. 중국당국은 아프가니스탄의오사마빈라덴과탈레반정권이동투르키스탄테러조직에 장비와자금을지원하고있으며, 조직원들을훈련시켰고, 동투르키스탄이슬 8) 우르무치의저명한여성백만장자레비야카디르 (Rebiya Kadir) 는미국에있는남편에게신문기사를보냈다는이유와미국의국회의원과통화를시도했다는이유로중국당국에체포되었다. 그녀의체포는중국당국이불법적종교행위에어떻게대응하고있는지에대한대표적사건이었다. 카디르에대한기소장에는그녀가불법적인종교학교를운영했다는사실도적시되어있었다. 그녀는우루무치의위구르지역에서대학생들을고용하여자신의 7층짜리백화점에서위구르족의역사와민족주의를교육하였다. 그녀는현재중국정부에의해 8 년형을선고받고투옥중이다.

17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23 람운동 (Eastern Islamic Movement: ETIM) 은오사마빈라덴이이끄는중요 테러네트워크에연계되어있다고주장하였다. 911 테러를위구르에대한탄 압에활용하려는중국당국은급기야 2001년 11월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위구르의반국가단체들이아프가니스탄의탈레반과연계되어있으며, 해외 과격이슬람운동단체들로부터지원을받고있다고보고하였다.(Human Rights Watch, 15) 결국중국정부는 911 테러이후미국의대테러전쟁에 동조하면서위구르의동투르키스탄반정부테러활동을적극적으로진압했 을뿐만아니라이에대한국제적동의를얻으려고적극적인외교노력도병 행하였다. 현재중국정부가취하고있는위구르민족주의운동에대한조치 들은대테러전쟁과연계되어긍정적효과를얻고있다고평가할수있다. Ⅲ. 중국의종교정책과신장이슬람에대한인식 현재중국의종교와종교정책에대한가장구체적언급은사회주의체제의 종교문제와정책에관한중국의입장을정리한 문서 19 (Document 19) 이 다. 이문서는중국공산당중앙위원회가 1982 년이래중국언론을통해발 표하거나공표한종교정책을모두언급하고있었다. 이문서의공식영어번 역본제목은 Document of the Third Plenum of the Eleventh Central Committee of the CCP" 이며, 이에관한요약본이 1982 년중국공산당기관 지 홍기 (The Red Flag) 에실렸다.(Thrower, 220) 이문서에는종교가 미래의시기에중국사회의다양한모습들중하나가될것이라고언급되어 있다. 이에따라문화혁명의경우처럼종교를원천적으로말살하기위해무력 을사용했던정책은공개적으로비난의대상이되었다. 문서 19 의 2장은중국의 5 대종교를도교, 유교, 불교, 이슬람교, 그리고 기독교로언급하였다. 3장은중국공산당의종교정책으로인한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정리하면서문화혁명당시의종교정책오류들을지적하였다. 3장 의목적은종교를믿고있는모든사람들에게현대중국의강력한사회주의

18 12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국가건설을위한공동목표를제시하는것이었다. 4장은종교자유에대한중 국공산당의정책을기술했는데, 여기에는종교적믿음은공동의문제가아니 라개인의문제이며, 종교는국가의행정적사법적 문제에간섭하거나학교교 육이나공공교육에개입해서는안된다고적시되어있다. 6장은공산당원들에 게모든종교의숭배장소를원래상태대로복원시키거나보수해줄것과동 시에종교활동의한계를명확히설정하고당국의행정적통제와종교기관의 기능에대한엄격한구분을촉구하였다. 이내용은전통적무슬림들이중국의 종교정책을이해하지못하는가장중요하고핵심적인부분이었다. 7장은중국 이슬람협회와같이중국내종교협회들의조직, 역할, 그리고설립목적등을 기술하였다. 10장은중국에존재하는세계 3 대종교( 불교, 이슬람교, 기독교 ) 가국제관계를위해중요하다는점과중국사회주의체제를무력화시키기위 해중국으로잠입하려는국외적대종교세력들에대한감시가중요하다는 점을기술하였다.(Thrower, 221-2) 중국에서종교관련정책을책임지고있는부서는중국공산당이다. 중국의 현종교정책이이전의정책과다른점은종교가미래중국사회의한특징이 될것이라는점에대한인식이다. 이러한인식은중국공산당이론가들에게상 당한문제점을제기해주었지만, 1982 년이후공산당의정책은종교에대한 행정조치의사용을삼가는것, 종교와잠정적타협을이루는것, 그리고중국 사회주의건설에대한종교의지지를이끌어내는것이었다. 이정책은 1982 년이후중국공산당의종교에대한성명에서언급된단골주제였다. 중국사 회에서종교의정체성을유지하며살아가는방법은공산당의정책에협조하 는것이었다. 하지만이슬람을포함한대부분의종교는 문서 19 에담겨있는 중국공산당의종교정책이받아들이기매우힘든조치라는데인식을같이하 고있었다. 중국정부의공식적인종교정책을근거로판단해본다면, 중국정부가신 장위구르의역사나이슬람의역사에대해왜부정적인시각을가질수밖에 없는가에대한단초를발견할수있다. 중국정부의종교정책에서가장중요 한사항은종교가중국사회주의정권에도움이되고공산당정책에협조해 야한다는것이다. 이슬람도예외는아니었다. 따라서중국의신장위구르지

19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25 역이슬람역사와종교에대한인식은중국공산당정권유지와한족문화중 심주의에서출발할수밖에없다. 중국의한족은청나라가멸망한 19세기말부터서구열강과일본의압박에 도불구하고중화인민공화국을건설하였다. 사실오늘날중국의영토는몽골 을제외하고청나라의통치영역과정확히일치한다. 만주를기반으로한청나 라는중국한족들을정복하고지속적으로영토를확장하였으며, 18세기중엽 최후의이슬람유목국가였던준가르칸국을멸망시키고오늘날신장( 新疆 ) 으 로불리는지역을정복하였다. 신장은 1884 년 11월 18일공식적으로중국 영토로편입되었지만, 이지역의종교와문화는중국한족문화와너무달랐 다. 이로인해중국정부는신장지역을한족문화로편입시키기위한정책을 강력하게추진할수밖에없었다. 중국정부는이슬람을믿고있는위구르족의 세력을약화시키기위해한족을대규모로이주시켰으며, 경제정책을통해이 슬람의영향력을약화시켰다 년기준으로신장위구르지역에거주하고있는총인구수는 1,850 여 만명이었으며, 다양한민족들로구성되어있었다. 이중규모가가장큰위구 르족은 835 만명이거주하고있었으며, 한족은 749 만명이거주하고있었고, 이외에도카자흐족, 회족( 回族 ; Hui; Tungan), 몽골족, 키르기스족, 타지크족, 만주족, 시버족, 우즈베크족, 다고르족, 타타르족, 러시아인등이거주하고있 었다.(Millward, 2007: ; 김장구외, 2008; 113 에서재인용 ) 김장구는중국정부가신장위구르의역사에관해기술한통사에는 신강 간사, 위구르족역사, 위구르족간사 세종류가있으며, 여기에포함 된신강위구르자치구나위구르민족역사는모두중국과의관계에서만기술되 었다고말하면서그특징을세가지로요약하였다. 첫째, 중화민족의역사와 문화에대한위구르인들의긍정적역할만을강조하였다. 둘째, 신장과위구르 족은그시작부터중국의역사이며중화대가정의구성원이라는상투적서술 을반복하였다. 셋째, 중국공산당의활동과통치를제외하고신장에서일어난 모든역사적사건과투쟁은분열주의자들의반란또는획책이라고서술하였 다. 결국중국의신장위구르통사에의하면신장위구르자치구는중국공산당의 중화인민공화국에의해통치를받아야하며, 이를통해서만존재가치를인정

20 12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받을수있다는것이었다. 이는중국정부의종교정책과맥을같이하는부분 이었다. 하지만최근에는통일적다민족국가라는원칙하에서과거중국학자 들이주장한소수민족정책을시정해야한다는목소리도등장하고있다. 이는 기존의한족문화중심주의이론으로는더이상소수민족을포용하는정책이 성공할수없다는절박성에서기인한것이었다.( 김장구, ) 신장위구르지역에대한중국의역사적인식은다음과같은단계를거쳐 정립되었다. ➀ 1 단계 : 신장은원시시대부터중국역사의일부분이었다. 2 2 단계 : 신장에거주했거나거주하고있는다양한민족들은모두중화 대가정의구성원이다. 다. 3 3 단계 : 위구르족의남하와정주는중국역사발전의한과정이다. 4 4 단계 : 위구르문화는중국문화의한현상이다. 5 5 단계 : 신장위구르에관심을보이는외부세력은모두분열주의자들이 6 6 단계 : 중국공산당만이신장위구르의평화와해방을담보해줄수있다. 7 7 단계 : 위구르민족의독립투쟁은테러행위이다. 결국신장위구르지역에대한중국의역사기술은중국공산당의통치를정 당화하고, 중국의통일적다민족국가정책을선전하기위한수단이었음을알 수있다. 따라서신장위구르지역의역사를객관적으로이해하기위해서는중 국당국이저술한중국중심의통사보다는서구학자들이중앙아시아와신장 의교류역사현황과실크로드문명교류현황을바탕으로중국적시각에서벗 어나좀더객관적인시각으로저술한역사서에관심을기울여야한다. 9) 9) 본논문은신장위구르지역의역사에대해밀워드 (Millward) 의최신저서(2007) Eurasian Crossroads-A History of Xinjiang 을참고하였다.

21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27 Ⅳ. 중국의대이슬람정책 중국인의무슬림들에대한태도와행동은매우다양하고복잡하여하나로 요약하기힘들지만, 대개두가지서로상반된인식으로나타나고있다. 하나 는합리적수준의접근방식인데, 학문적지적 근거를바탕으로합리적입장을 제시하는시각이며, 다른하나는대중적수준의접근방식인데, 일반대중들 의무슬림들에대한비이성적편견이나그릇된판단을바탕으로대중적행동 을통해이슬람에대한입장이나태도를취하는시각이다. 중국인들은한족문화와기존공산당체제에협력하는개별무슬림에대해 서는긍정적입장을취하고있다. 이슬람의독특한종교와생활방식에대해 배타적입장을가지고있는중국의지식인들은한족문화에동화되어중국어 를구사하는중국화된무슬림개개인에대해서는지적으로용인하는입장을 취해왔다. 이는그들이이슬람을포기했기때문이아니라중국문화권영역 으로들어왔기때문이었다. 이런이유때문에이슬람에대한중국인들의일반 적인적대감정에도불구하고무슬림개개인은학교, 공공기관그리고군대에 서직업을얻을수있었다. 무슬림개개인의성공과업적은그들이중국인의 일원으로편입되었기때문에인정된것이었으며, 이슬람배경과는아무런관 련성이없었다. 중국지식인의관점에서유교문화를받아들이지않고황제의천자론을인 정하지않는무슬림들은중국문화의범주에속하지않는사람들이었다. 군신 관계와조상에대한존경그리고어른에대한공경등유교의도덕적윤리적 원리원칙을준수하는중국인은사회적정치적인종적종교적 관계와교의를중 시하였다. 반면에무슬림들은숭배대상을유일신으로한정하였으며, 황제의 천자관계도인정하지않았다. 중국문화속에서무슬림이겪고있는가장큰 문제점은황제의지위와하늘( 신) 의축복을전달받았다는황제의천자론이었 다. 이에대해무슬림들은신의힘은황제의권위를능가한다고주장하면서 중국황제에대한존경이나숭배를거부했다. 이는중국전통문화에대한이 슬람의거부로인식되었다. 비교적지적이고이성적인용어로완곡하게무슬

22 12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림들을비난했던중국지식인들의시각으로중국사회와이슬람사회사이의 문화적차이는점점격차가벌어져절망적인상황으로변했으며, 결국대중들 의반이슬람고정관념이이슬람과무슬림들에대한중국지식인들의평가에 도영향을미치게되었다. 중국인들의무슬림들에대한그릇되고과장된판단 과고정관념은두사회의문화적 종교적격차때문에지속적으로증폭되었으 며, 이는중국인들의무슬림들에대한모욕적인명칭, 악의적인이야기, 그리 고무차별탄압으로나타났다. 중국인의반무슬림정서가시작된시기는원(Yuan) 나라( ) 로 거슬러올라간다. 몽골의서역원정이후몽골군대와함께이주하기시작한서 아시아와중앙아시아의무슬림 ( 색목인 ) 들은대규모로중국사회로유입되어 중국백성의일원이되었으며, 중국사회에서높은지위를얻었다. 몽골의원 나라는이슬람문화를긍정적으로받아들였으며, 친이슬람정책을추진하였 다. 이로인해중국한족들은몽골과함께온사라센무슬림들을정복자겸 억압자로간주하였다. 더욱이원나라때무슬림들은중국사회에서도시의특 별지역에거주하는특권을누리고있었다. 이는중국인들의무슬림에대한 반감과적대감을더욱증폭시켰다 년중국을방문한이븐바투타 (Ibn Battuta) 는중국도시의무슬림거주지역과중국인거주지역사이에끊임없 이불협화음이발생했다고말했다.(Raphael Israeli, 1980: 21) 이당시중국 무슬림지역의시장모습은이슬람국가의시장모습과유사했으며, 많은모스 크가건축되었고, 무앗진 (muazzin: 예배를알리는사람) 의목소리가들렸으 며, 금요일정오합동예배도진행되었다. 원나라때부터형성되었던중국인의무슬림에대한반감은한번생성된 후지속성과연속성을유지하였으며, 무슬림사회에대한중국한족의총체적 오해와비난으로이어졌다.(Wakeman, 1967: 56) 역사적으로중국인들은민 족적자존심이훼손된사건직후대중적적대감과반발심을일반화하여고착 화시키는경향이있었다. 중국인들의무슬림들에대한편견과적대감은원나 라이후이슬람과의접촉이잦아지면서더욱왜곡되었다. 중국인은무슬림을 야만적이고무정하고공격적이고욕심많고자신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무 서운범죄도행할수있는사람으로간주하였다. 신장지역에서회자되었던

23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29 무슬림에대한전언에서는적대감마저느껴질정도였다. 중국의새해맞이기간동안중국의명절을지키지않는무슬림들은즐 겁게놀기위해중국인들을자신들의이동주택으로초대한후자지않고 밤을보낸다. 무슬림들은중국인들이취하면일어나텐트를그들의몸 위로허물어뜨린후죽을때까지마구때렸다. 그다음무슬림들은죽은 사람들의시신을마른우물에처넣은후은을가지고도망쳤다. 살인행 위는다음봄까지발각되지않았다. 이사건은이지역에서발생한가장 야만적인범죄들중하나였으며, 많은물의를일으켰다. (Israeli, 22) 위이야기가사실인지아닌지는확인할길이없다. 하지만중국인들이가 지고있는무슬림에대한고정관념과왜곡은대중적믿음으로자리매김했다 는것은확실한것같다. 중국인들이무슬림에게가지고있었던대중적고정 관념의또다른예는무슬림들이이슬람을진지하게받아들이거나준수하지 않는다는것이었다. 무슬림들은자신들의믿음을깨끗하고진실한종교인청 진교(Ch'ing Chen Chiao) 로부르고있지만, 중국인들은이러한모습을위선 이라고간주하였다. 중국인들은무슬림이오직다른무슬림의면전에서만자 신의종교를존경한다고믿고있다. 중국인들에게회자되는무슬림관련이야 기중에는다음과같은내용들이있다. 세명의무슬림은하나의무슬림이다. 두명의무슬림은반절의무슬림 이다. 한명의무슬림은무슬림이아니다. (Broomhall, 1910: 244) 한무슬림여행객이밤에도심에도착하여식당으로들어갔다. 그는식 당주인에게삶은고기덩어리가놓여있는쟁반을가리키며물었다. 저 기있는고기는무슨고기입니까? 중국인주인은말했다. 돼지고기입니 다. 그는알았다고대답한후그덩어리옆줄에놓여있는덩어리를가 리키며무슨고기냐고물었다. 중국인주인은대답했다. 물론돼지고기 입니다. 무슬림은세번째줄에놓여있는고기를가리키며계속물었다. 이건무슨고기입니까? 식당주인은짜증난투덜거리는소리로말했다.

24 13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그건양고기입니다. 그는말했다. 좋습니다. 왜진즉말씀해주시지않 았습니까? 그는즐겁게먹기시작했다. (Israeli, 22) 한명의무슬림이여행을하면그는살이쪄돌아올것이다. 반면에두 명의무슬림이여행을떠나면날씬해져서돌아올것이다. (Ibid, 245) 중국인들은전통적으로무슬림들을이기적이고탐욕스러운존재로간주하 였다. 이런이유로중국에서는무슬림에대한혐오와경멸이대중화되었다. 한편무슬림들은중국인들에의해용기있고활력넘치고대화를설득력있 게하고사업가기질이있어신뢰를얻기도하였지만, 사업에서신뢰를얻기 위해서지나치게약삭빠르고교활하게행동하고아첨을잘한다는평가를받 기도하였다. 중국인의격언에는다음과같은말이있다. 무슬림의음식은 먹되그의말은듣지마라. (Israeli, 23) 이는무슬림이제공하는것은취하 되그가약속하는말은믿지말라는의미였다. 었다. 중국인들의무슬림에대한공격과비난은회족무슬림이라고예외가아니 중국어를구사하고중국한족문화에긍정적이었던회족무슬림들은 1958 년중국공산당의종교개혁캠페인초반부터 1978 년문화혁명말기까 지 20 년동안비교적중국한족문화에우호적입장을취했었다. 하지만이 시기동안회족무슬림들은인종적 종교적으로많은모욕을당하기도하였다. 회족의모스크는파괴되거나폐쇄되었으며, 이맘은강제노동에동원되거나돼 지를사육하도록요구받았고, 무슬림공동묘지와성인들의성소는처참하게 파괴되었다. 중국공산당의반종교정책이독실한회족무슬림들을괴롭히자 회족들은돼지사육정책에거세게반발하였으며, 때로는폭력적수단도동원 하였다. 중국사회는돼지를완벽한비료공장겸중국의위대한천연자원으로 간주하였지만, 무슬림회족들은하람( 금기) 으로간주하였다. 중국사회는돼지 사육을거부하는회족들을폐쇄적이고봉건적이라고비난하였다 년경회족출신일부공산당간부들은중국당국의억압과강요에의 해돼지사육을자원하였다. 일부이맘들은공산당에대한지지를표시하기 위해돼지를사육하기도하였는데, 회족들은후에이들을정치이맘(zhengce

25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31 ahong) 이라고비난하였으며, 최근에는종교지도자로서의자격도부정하였다. 하지만돼지를사육했던회족들은사육법을제대로알지못했다. 이로인해 이들은돼지를잘사육해야한다는강박관념과비난에대처해야하는이중고 를겪었다. 이런이중고는회족사이에널리퍼져있었던다음과같은말을 통해짐작할수있다. 돼지야, 만약네가살이찌면네가죽게되고, 만약네 가홀쭉해지면, 내가죽게된다. (Gross, 1992: 99) 또한 1966 년중국문화 혁명기간동안에는 4 가지구습타파운동(posijiu) 도전개되었다. 그중하나 가종교타파운동이었는데, 이운동으로회족지역에서는더많은모스크들이 폐쇄되었으며, 상당수의모스크가공장으로전환되었고, 이맘도강제노동에 동원되어야했으며, 타지역에서온이맘들은자기고향으로귀환해야만했 다. 문화혁명기간동안추진된중국공산당의회족에대한강압정책에도불 구하고회족들은여전히인종적정체성과전통적유산을유지하였다. 10) 한편회족무슬림들에대한중국공산당국의억압과탄압과멸시는 1979 년이란의이슬람혁명이후중앙아시아로부터유입된이슬람원리주의의영 향을받아이슬람종교강화와탈한족문화운동으로이어졌으며, 신장위구르 의이슬람민족주의운동과연계되어강력한도전세력을형성하였다. 신장위 구르무슬림과회족무슬림이이슬람이라는키워드를바탕으로중국정부의 이슬람탄압정책에공동대응을모색하자중국정부는이슬람민족주의운 동또는독립운동을저지하기위해다양한정책과전략을구사하였다. 중국정부는신장위구르지역의위구르민족주의운동을약화시키기위해 서로상반되는강온전략을구사하였다. 중국정부의온건정책은위구르백 성들에게경제적호의를베풀고이들의중국사회로의동화를수월하게하는 데초점이맞추어져있는반면, 강경정책들은중국정부를비판하거나독립 을요구하거나테러공격을감행하는사람들을압박하는데초점이맞추어져 10) 1949 년직후부터중국신장- 위구르지역에서는회족들의반중국소요사태가발생하였다 년에는헤난지역에서회족들이독립이슬람왕국을선언하기도하였다. 문화혁명기간동안회족들은베이징에서항의시위를벌였으며, 1973 년에는유난 (Yunan) 의남서쪽샤디안(Shadian) 에서소요사태가발생하여인민해방군이출동하였으며, 이로인해수천명의회족들이사망하였으며, 도시는완전히파괴되었다. 이에관해서는 Banister 의 China's Changing Population'(1987) 과 Dreyer 의 China's Forty Million'(1976) 을참고하기바람.

26 13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있었다. 신장위구르에대한중국당국의온건정책은위구르지역자치권을활성화시 켰으며, 인종적저항운동을약화시키기위한당국의조치에긍정적효과를가 져왔고, 중국의신장위구르지역지배권을유지시키는분위기를조성하였다. 이는중국당국의신장위구르토착민들에대한관용정책이었다. 그럼에도불 구하고이지역에상존했던인종적연대의식은중국국가로의통합과편입에 부정적요인으로작용하였으며, 결과적으로비폭력저항운동을지속적으로유 지하는한요인이되었다. 중국당국이신장위구르지역주민들에게취한대 표적인온건정책은 1985 년부터 1989 년까지모스크의건설을허용한것과위 구르족출신중국공산당지도자들에게메카로의하즈(Hajj: 순례) 를허용한 것그리고경제지원을확대한것이었다. 이로인해위구르족출신중국공산 당지도자들의위상은긍정적으로강화되었다. 중국정부가신장위구르무슬림들에게취한온건정책에는모스크건설허 용, 이슬람관습허용, 경제개발정책추진그리고언어정책등이있었다. 중국 정부가취한온건정책중가장적극적이고효과적인정책은경제개발정책이 었다. 중국정부는신장위구르자치지구를하나의중국으로편입시키기위해 광범위한경제정책을추진하였다. 여기에는지역경제발전에대한지원과도로 와통신등신장지역인프라부분에대한대규모투자를들수있 다.(Rudelson & Jankowiak, 308) 중국정부의효과적인온건정책은신장위 구르자치지역에대한언어정책에서도목격되었다 년이후신장지역의 정부기관이나민간단체간판그리고포스터는위구르어를중국어보다먼저 적었으며, TV와라디오방송국은위구르어프로그램을제박하여방송하기시 작했다. 이와함께중국정부는중국어를구사하는유능한위구르인들을적극 적으로활용하기위해재능있는인재들을발굴하여중국사회의주류로편 입시키는정책도추진하였다. 중국정부가재능있는위구르족을중국사회의 주류로편입시키자신장위구르사회에서는많은논란이제기되었다. 논란의 핵심은중국사회의주류로편입된위구르인들이위구르의이익을대변하지 못하고위구르족을팔아자신들의이익만을추구한다는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중국정부는위구르족출신인재들을성공적으로등용하였으며, 이

27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33 들을통해인종적저항운동을비교적효율적으로제어할수있었다. 한편중 국정부의온건적문화정책으로위구르족에대한교육환경이개선되자새로 운현상들이나타나기시작했다. 신장지역의대학들은서구사회와마찬가지 로새로운정치사상의온상이되었으며, 때로는위구르의역사와민족주의를 교육시키기도했는데, 이는중국정부에커다란도전으로나타났다. 11) 중국정부의신장지역에대한온건정책의가장두드러진효과는 1980 년 대후반부터시작되었던한족의대규모이주정책에대한위구르족의증오심 을약화시킨것이었다. 중국정부는불법적인한족이주정책을결코포기하지 않았다. 왜냐하면중국정부는신장지역에대한정치적목적을달성하기위 해이주정책을가장유익한정책으로간주했기때문이다. 사실한족의신장 이주정책은신장의토착원주민들에게는가장심각한도전이었다. 왜냐하면한 족의증가로인해신장토착민들은소수민족으로전락할수도있었기때문이 다. 한족의이주정책에대해처음에는강경하게폭력적으로저항하던위구르 족의태도는경제적발전과안정을어느정도이룬후구두공격이나농담이 나저주등수동적저항으로바뀌었다. 중국정부의강경정책은이슬람관련정책이주를이루었다. 중국정부의 신장자치구당국은모스크의건설을허용하는등친이슬람정책을추진하였 지만, 정부차원에서는모스크를폐쇄하는등이슬람에대한강경정책을이어 갔다. 모스크폐쇄와출입봉쇄는중국정부의대표적인불관용정책이었다. 중국당국은위구르의역사관련저술들을장려하였지만, 철저하게중국의입 장에서기술한서적만을공개적으로지원하였으며, 논란의여지가있거나민 족주의적관점에서기술한서적들은철저하게차단하였다. 중국당국이신장 위구르지역에취한대표적인강경정책은모스크폐쇄, 한족들의강제이주조 치 (Rudelson & Jankowiak, 309) 12), 위구르이슬람저항운동단체들에대한 11) 우르무치의저명한여성백만장자레비야카디르 (Rebiya Kadir) 는미국에있는남편에게신문기사를보냈다는이유와미국의국회의원과통화를시도했다는이유로중국당국에체포되었다. 그녀의체포는중국당국이불법적종교행위에어떻게대응하고있는지에대한대표적사건이었다. 카디르에대한기소장에는그녀가불법적인종교학교를운영했다는사실도적시되어있었다. 그녀는우루무치의위구르지역에서대학생들을고용하여자신의 7층짜리백화점에서위구르족의역사와민족주의를교육하였다. 그녀는현재중국정부에의해 8 년형을선고받고투옥중이다.

28 13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억압과탄압 13) 그리고무슬림지도자들에대한돼지사육등이었다. 12) 신장지역에대한중국의첫번째강경정책은한족의대규모이주정책이었다. 신장지역에대한중국의정책은 1 차적으로신장을정치적사회적경제적으로 중국으로통합시키기위해수립되었다. 중국은 1949 년이후약 50년동안신장을중국으로완전히편입시키기위해신장의지리적역사적 분열을뛰어넘었다. 이로인해신장의토착민들은중국정부의노력에효율적으로저항할수없었다. 중국정부가취한대표적인강경정책인한족의집단이주정책은다수의한족들이신장지역에이주한후신장지역의인구분포를뒤집을수있다는위구르족의우려를유발하였으며, 결국위구르족의중국정부에대한저항으로이어졌다. 중국정부는 년사이에신장으로이주한한족들을신장을통치하기위한수단으로사용하였지만, 초기한족이주민들은신장에서새로운삶을꾸리고자원했던이상적인개척자들이대부분이었다. 하지만중국정부의집요한내부공작과준군사조직인 XPCC(Xinjiang Production and Construction Corps) 의운용은신장지역의상황을악화시켰다. 신장지역으로이주한한족들은자신들이중국본토의한족들과다르다고주장했지만, 신장지역의위구르인들은그렇게생각하지않았다. 중국정부는한족이주민들의거주지를위구르족들이거주하지않는지역이나위구르의옛거주지에서가까운지역에새도시를건설하여위구르족거주지와분리시켰다. 1957, 1961, 1964, 그리고 1967년도에약 2 백만명의한족들이신장으로이주하였으며, 이주후토착위구르족과는거의접촉을하지않았다. 이들의집단이주는새로운수송로의개통으로이어졌다 년대중반문화혁명의분위기가점차약화되면서한족의이주도감소하였지만, 1980년대초에는한족인구수의자연증가와계약노동자의유입그리고기회를꿈꾸는한족들의유입으로이주민의숫자가증가하기도하였다. 중국정부가한족의이주정책을추진하면서시도한또하나의강경정책은 1995 년까지강요한베이징시간의중국전역적용정책이었다. 신장지역은베이징보다두시간이느렸다. 그럼에도불구하고중국정부는하나의중국건설을위해신장의위구르족에게베이징시간의적용을강요하였으나, 1995 년이를포기하였다. 13) 중국정부가취한두번째강경정책은 년사이에추진한오아시스지역의물을관리하고주변의초지를분할했던무슬림지주계층의처형과이슬람에대한전반적탄압이었다. 중국당국의강경조치로오아시스중심의지방투르크계지주들과지식인들은제거되었지만, 소작농중심의대중적지지는이끌어내지못했다. 중국정부는노골적인문화적억압과탄압을극히경계하였다. 왜냐하면 1949 년동투르키스탄공화국대표단의의문의비행기사고로인해신장지역에서대규모소요사태가발생하였고중국에대한적대감이형성되었기때문이다 년신장위구르자치지역이설립되고난후중국정부는중국정권에반대하는소규모집단의지도자들을제거하는작업에본격적으로착수하였다 년중국전체로퍼졌던반정부운동의여파로신장지역의상당수토착원주민지도자들이사망하였다. 1962년중국과소련사이에불화가발생하면서약 6만에서 12만에이르는위구르와카자흐사람들이오늘날카자흐스탄으로피신하였다. 이로인해중국과소련의국경은봉쇄되었으며, 결국중국은친소적입장을취했던일리(Ili) 지역을중국으로완전히편입시켰다. 문화혁명기간동안위구르족과카자흐족은다른부족들에비해더심한탄압을받았다. 문화혁명기간동안중국정부가신장위구르족오아시스지역에취한강경정책들은토지의개인소유폐지, 바자르 ( 시장) 폐쇄, 모스크의파괴, 이슬람에대한공격, 그리고강요에의한중국문화접변또는동화조치등이었다. 이로인해소수민족들의

29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35 신장위구르지역에대한중국당국의강온정책사이에는분명한상호연관 성이내포되어있었다. 강경정책은온건정책을취하는기간동안표면화되었 던다양한형태의저항운동을탄압하기위해사용되었다. 반면에온건정책은 중국당국이상황을통제할수있다고믿을수있는정도하에서경제발전 을도모하기위해사용되었다. 그결과강경정책은위구르족과한족사이를 양극화시키면서문화접변또는문화변용현상을약화시켰다. 반면에온건정책 은위구르족의중국문화로의문화접변현상을활성화시키는경향을보이기 도했지만, 동시에중국한족문화로의문화접변을강력하게반대하고있는위 구르무슬림전사들의폭력적저항운동을더강화시키기도하였다. 많은위구르인들은자신들을단일민족으로간주하고있다. 하지만역사적 으로신장의오아시스지역에거주했던정착민들은비교적상호고립속에 생활하였으며, 각자의특징적인정체성을오늘날까지유지해오고있다 년이래중국정부는신장지역을중국공산당정권에완전하게편입시키기 위해다양한조치들을취했으나, 어느것하나완벽한성공을거둔것이없었 다. 현재중국정부는신장과티베트등경제적으로낙후된북서부지역에대 한한족들의집단이주정책을가속화하고있으며, 향후이주정책을더욱강화 할것이다. 왜냐하면중국정부는이들한족을통해위구르족등주변소수민 중국정부에대한반감과분개그리고불신은더욱증폭되었다. 1985년중국정부는일시적으로 (4 년동안) 신장지역에대한국제무역과관광의문호를개방하면서온건정책을펼쳤다. 이시기에위구르족은모스크를재건하였으며, 위구르역사를재집필하였고, 토지도다시사유화할수있었다. 이러한조치들은위구르문화와신장경제에긍정적인영향을끼쳤다. 하지만 1989년천안문사태가발생한직후소수민족들의자치역량을증진시켰던온건정책은철회되었다. 신장지역에대한강경정책으로선회한중국정부는위구르족의항의나반대를정부를전복하려는이슬람원리주의자들의공작으로간주하였다. 중국의강경정책은위구르의젊은민족주의무슬림세력을더욱호전적으로몰고갔으며, 그결과위구르인들은독립을주창하고무장공격을계획하고중국통치에대한불만을표출할수밖에없었다. 결론적으로천안문사태와소련의체제붕괴이후중국의중앙아시아접경지역에서는정치적인종적 불안정의가능성이점쳐지기도했지만, 중국정부는신장의위구르족에대해강경정책을유지함으로써신장의서부지역으로부터고조될수있었던위구르족의군사행동을미연에차단하였으며, 아프가니스탄탈레반세력과위구르저항세력간의연계가능성도차단할수있었다.

30 13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족들의중국문화로의문화접변과동화와통합을꾀하고있기때문이다. Ⅴ. 결론 신장위구르의이슬람역사와중국정부의신장이슬람에대한정책변화과 정그리고중국의종교정책과대이슬람정책을바탕으로신장위구르지역역 사와이슬람에대한중국정부의인식을요약하면다음과같은결론을얻을 수있다. 첫째, 중국의이슬람은신장의이슬람에서출발하였으며, 원나라시기에가 장활발하게전파되었다. 원나라에적대적이었던중국한족들은원나라의무 슬림들에게적대감을가지고있었으며, 중국의이슬람에대한반감은이시기 부터시작되었다. 둘째, 중국은청나라시기에신장지역을합병하였으며, 이후신장은중국 의영토로편입되었다. 하지만문화적 종교적 지리적차이로중국의한족문화 와신장이슬람문화는끊임없는갈등관계속에있었으며, 두문화의갈등은 1949 년공산당혁명이후본격화된한족대규모이주정책으로더욱증폭되었 다. 셋째, 중국정부의신장위구르지역에대한이슬람정책은중국사회주의 정권유지와하나의중국정책유지그리고한족문화중심주의하에서만용 인되었다. 하지만중국의무슬림들은중국의종교정책을인정하지않았으며, 이는중국인들의무슬림에대한모욕과경멸로이어졌다. 중국인이무슬림에 대해말하는방식은영국인들이아일랜드인에대해말하는방식이나반셈 족이유대인에대해말하는방식과유사하다. 이로인해중국인의이슬람에 대한오해와편견은이슬람사회와문화의가치를의도적으로왜곡하고오역 하는경우도있었다. 넷째, 중국정부의이슬람에대한입장은일관되고단일한입장이아니었 으며, 양면적이고다면적이었다. 중국인의무슬림들에대한양면적입장은중

31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37 립적인입장과공개적인비판적경멸적 입장이었다. 전자는무슬림의면전에 서취하는입장이었고, 후자는무슬림이없는상황에서취하는입장이었다. 중국의무슬림들은명예로운명칭으로불려진경우가거의없었다. 중국무 슬림들에게전통적으로붙여진일반명칭은위구르족을지칭했던회회 (Hui-hui) 또는회호(Hu-ho) 에서유래한회교(Hui-chiao: 회족종교) 였다. 하지만중국의무슬림들은이에대한반발로청진교 (Ch'ing Chen Chiao: 깨 끗하고진실한종교) 나이슬람교 (I-ssu-lan-chiao) 를공식적으로사용하였다. 다섯째, 중국인들이무슬림을공격하고비난하면서사용한가장효과적이 고악의적인용어는돼지와관련된용어였다. 특히이슬람에서돼지가어떤 의미인지를이해하는중국인들이무슬림들에게이용어를사용했다는것은 혐오와조롱의의미이외에달리해석할방법이없다. 중국인들은무슬림들의 면전에서이극단적용어를사용하는것에대해가끔우려를나타내기도했 지만, 무슬림들에대한조롱에서이보다더효과적인용어는없었다. 여섯째, 중국정부는신장위구르지역을한족문화권으로편입시키기위해 강온정책을구사하였다. 신장위구르지역에대한중국당국의강온정책사이 에는분명한상호연관성이내포되어있었다. 강경정책은온건정책을취하는 기간동안표면화되었던다양한형태의저항운동을탄압하기위해사용되었 다. 반면에온건정책은중국당국이상황을통제할수있다고믿을수있는 정도하에서경제발전을도모하기위해사용되었다. 그결과강경정책은위 구르족과한족사이를양극화시키면서문화접변또는문화변용현상을약화 시켰다. 반면에온건정책은위구르족의중국문화로의문화접변현상을활성 화시키는경향을보이기도했지만, 동시에중국한족문화로의문화접변을강 력하게반대하고있는위구르무슬림전사들의폭력적저항운동을더강화시 키기도하였다 년이래중국정부는신장위구르지역을중국공산당정권과한족문 화권으로편입시키기위해다양한조치들을취하고있으나, 어느것하나완 벽한성공을거둔것이없었다. 중국정부는신장과티베트등경제적으로낙 후된북서부지역에한족들을집단이주시켜경제적부흥과문화적통합을 이룩하여하고있지만많은어려움을겪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중국정

32 13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부는향후이주정책을더욱강화할것이다. 왜냐하면중국정부는한족이주 를통해위구르족등주변소수민족들을중국한족문화로동화시키고통합하 는정책이가장효율적이고경제적인정책이라고간주하고있기때문이다. 하 지만신장위구르무슬림들은중국의철학과전통이이슬람의사회적종교적 규범을결코대체할수없다는점을확신하고있다. 중국무슬림들의이러한 인식은 1979년이슬람원리주의가신장과중국전역의무슬림들에게유입된 후더욱강화되었다. 결론적으로중국인의이슬람에대한인식은철저하게한 족문화로동화된무슬림들에대해서만긍정적일뿐중국어를구사하고한족문 화에긍정적인회족무슬림도이슬람관습과관행을유지하는한중국인의시 각에서는여전히회족이었으며, 중국의관습과관행에서이들은결코중국인 이아니었다. 주제어 : 신장, 이슬람, 위구르족, 회족, 한족의이주정책, 동투르키스탄

33 신장의이슬람역사와중국의대이슬람정책: 황병하 139 참고문헌 권영필, 김호동 (2007). 중앙아시아의역사와문화. 서울: 솔. 김장구외 3 인(2008). 중국학자들의소수민족역사서술. 서울: 동북아역사재단. Grousset, R. 김호동외 3 인옮김(1998). 유라시아유목제국사. 서울: 사계절. Kwanten, L. 송기중역(1984). 유목민족제국사. 서울: 민음사. 유네스코국제이해교육원 (2007). 다문화사회의이해. 서울: 동녘. al-azmah, Aziz(1993). Islams and Modernities, London: Verso Books. Bourdieu, Pierre(1977). Outline of a Theory of Practi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Broomhall, Marshall(1910). Islam in China, London: Morgan and Scott. Dautcher, Jay(2004). Public Health and Social Pathologies in Xinjiang, ed. Starr, S. Frederick. New York: M. E. Sharpe. Gross, Jo-Ann(1992). Muslims in Central Asia,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Fletcher, Joseph(1978). Ch'ing Inner Asia. The Cambridge History of China, part Univ. Press. Ⅰ, ed. John K. Fairbank. Cambridge: Cambridge Fuller, Graham E. & Lipman, Jonathan N(2004). Islam in Xinjiang. ed. Starr, S. Frederick. New York: M. E. Sharpe. Human Rights Watch(2005). Devastating Blows: Religious Repression of Uighurs in Xinjiang, Vol. 17, No. 2. Hutzler, Charles(2001). Trade is China's Carrot to Muslim Separatists. Wall Street Journal. 21 September. Israeli, Raphael(1980). Muslims in China, London: Curzon Press. Millward, James A(2007). Eurasian Crossroads-A History of Xinjiang, N.Y.: Columbia Univ. Press.

34 14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1號 Millward, James A. & Perdue, Peter C(2004). Political and Cultural History of the Xinjiang Region through the Late Nineteeth Century. ed. Starr, S. Frederick. New York: M. E. Sharpe. Pahta, Ghulamuddin(1986). Changing Muslim State in Eastern Turkestan, Journal of the Institute for Muslim Minority Affairs, Vol. 7; No. 1. Rahmati, Rahmatullah Ahmad(1986). Inside Chinese Turkestan, Journal of the Institute for Muslim Minority Affairs, Vol. 7; No. 1. Rudelson, Justine Jon(1997). Oasis Identities: Uyghur Nationalism along China's Silk Road.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Rudelson, Justine & Jankowiak, William(2004). Acculturation and Resistance. ed. Starr, S. Frederick. New York: M. E. Sharpe. Starr, S. Frederick(2004). Xinjiang. New York: M. E. Sharpe. Toops, Stanley W(2004). The Demography of Xinjiang. ed. Starr, S. Frederick. New York: M. E. Sharpe. Wakeman, Frederic(1967). Strangers at the Gat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White, W. C(1966). Chinese Jews. New York: Paragon. William, C. Clark(1999). "Convergence or Divergence: Uighur Family Change in Urumchi". University of Washington. 황병하 소속조선대학교아랍어과이메일 논문접수일 2009년 5월 1일 심사완료일 2009년 6월 8일 게재확정일 2009년 6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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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병하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people. Because they are already acculturated into China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This is the reason why the Uyghurs 22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韓國中東學會論叢, 第 30-3號 韓國中東學會, 2010, 223-256 위구르족 Ⅰ. 서론 회족무슬림의정체성과문화접변 양상연구 차 Ⅱ. 위구르족무슬림의정체성 Ⅲ. 회족무슬림의정체성 례 Ⅳ. 위구르족무슬림과회족무슬림의갈등 Ⅴ. 위구르족무슬림과회족무슬림의한족문화접변양상 Ⅵ. 결론 * 조선대학교외국어대학아랍어과교수 1) 황병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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