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탐구영역 제 해설 정흥태 4 자료의견해는역사가의역할을강조하는것이다. 이는기록으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ㄴ과ㄹ이이에해당한다. ㄱ, ㄷ은사실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1 3 역사가단순히순환반복하는것은아니다. 역사적사실가운데일부는비슷한모습을보이기도하지만, 그게완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사회탐구영역 제 해설 정흥태 4 자료의견해는역사가의역할을강조하는것이다. 이는기록으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ㄴ과ㄹ이이에해당한다. ㄱ, ㄷ은사실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1 3 역사가단순히순환반복하는것은아니다. 역사적사실가운데일부는비슷한모습을보이기도하지만, 그게완"

Transcription

1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2 사회탐구영역 제 해설 정흥태 4 자료의견해는역사가의역할을강조하는것이다. 이는기록으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ㄴ과ㄹ이이에해당한다. ㄱ, ㄷ은사실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1 3 역사가단순히순환반복하는것은아니다. 역사적사실가운데일부는비슷한모습을보이기도하지만, 그게완전히같거나반복되는것은아니기때문이다. 따라서역사가단순히순환반복되는것이기때문에역사의법칙성을파악하는것이중요하다는 3번은잘못된설명이다. 2 2 밑줄은 사실로서의역사 를가리킨다. 사실로서의역사는객관적사실로서의역사를의미하며, 역사가의주관을철저하게배제해야한다. 1, 3, 4, 5 모두기록으로서역사에해당한다. 3 5 기록으로서의역사는역사가가역사적사실을토대로이를주관적으로재구성한것이다. 제시된보기들가운데주관적해석이들어간서술을찾으면된다. ㄷ, ㄹ은주관적해석이개입해있다. 몽골이고려의주권과풍속을인정한이유를역사가마다다르게도해석할수있기때문이다. 조선후기농민층의분화가봉건제의해체과정을의미한다는것도역사가의주관이개입한해석이다. ㄱ, ㄴ은객관적사실만을기록한것이다. 5 2 한의특수성, 이건한에만특별하게나타나는특징을말한다. ㄱ과ㄷ이이에해당한다. ㄴ과ㄹ은한에만나타나는특성은아니다. 6 1 과거에있었던사실을강조하는것은사실로서의역사와객관적역사서술을중시하는것이다. ㄷ과ㄹ은기록으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8 1 자료의견해는역사가의역할을강조하는것이다. 이는기록으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역사가수많은과거사실들의집합체라는것은사실로서의역사에해당하는견해이다. 9 1 자료의역사인식은기록으로서의역사를강조하는것이다. ㄱ과ㄴ이그에해당한다. ㄷ, ㄹ은사실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자료는사실로서의역사를강조하는주장이다. 객관적사실만을기술한것을찾으면된다. 1, 2, 4, 5 모두주관적판단이개입된서술로기록으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 가 ) 와 ( 나 ) 는구석기시대생활과관련된것이다. 구석기시대에는무리를이루어큰사냥감을찾아다니며생활하였다. 1, 2, 4 신석기시대 3 청동기시대에해당한다 ( 가 ) 는구석기시대, ( 나 ) 는신석기시대, ( 다 ) 는청동기시대, ( 라 ) 는철기시대에처음등장한생활모습이다 자료는신석기시대에나타난변화를보여주는것이다. 반달돌칼은청동기시대에제작사용된유물이다. 2 빗살무늬토기, 3 갈돌과갈판, 4 가락바퀴, 5 조개껍데기가면으로모두신석기시대의유물이다.

3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14 4 ( 가 ) 는주먹도끼, ( 나 ) 는반달돌칼, ( 다 ) 는명도전, ( 라 ) 는가락바퀴이다. 가락바퀴는신석기시대실을뽑는데사용된도구이다. 1 사냥용도구이다. 2 농작물을수확하는데사용되었다. 3 중국의화폐이다. 5 ( 가 ), ( 라 ), ( 나 ), ( 다 ) 순으로등장하였다 자료는신석기시대움집에관한것이다. 신석기시대에는가락바퀴로실을뽑아옷이라그물을제작하였다. 2 뗀석기 3 미송리식토기 4 거푸집 5 명도전이다 밑줄친 이시대 는청동기와철기시대이다. 애니미즘, 샤머니즘, 토테미즘이출현한것은신석기시대이다 가락바퀴와조개껍데기가면이처음만들어진것은신석기시대이다. ㄷ과ㄹ이신석기시대의생활모습이다. ㄱ. 벼농사는청동기시대에시작되었다. ㄴ. 청동기시대의생활모습이다 ( 가 ) 는가락바퀴 ( 나 ) 는반달돌칼이다. ( 가 ) 의신석기시대에공동생산과공동분배가이뤄졌다. ( 나 ) 는청동기시대유물로청동기시대에는잉여생산의출현으로사유재산제도가나타나면서계급이발생하였다 왼쪽은가락바퀴, 오른쪽은갈돌과갈판으로모두신석기시대에처음사용된것들이다. ㄴ, ㄷ이신석기시대생활모습이다. ㄱ. 청동기시대, ㄹ. 구석기시대에해당한다 양옆에손잡이가있는토기로비파형동검, 탁자식고인돌과함께고조선의세력범위를알려주는유물은미송리식토기이다 자료는애니미즘의출현, 정착생활의시작을보여주는것이다. 신석기시대농경이시작되면서이런변화가나타날수있었다 빗살무늬토기로대표되는시기는신석기시대이다. 신석기시대농경이시작되면서태양이나물과같은자연물을숭배하는애니미즘이출현하였다. 1 청동기와철기시대, 4 청동기시대, 3, 5 철기시대에해당한다 제시된그림은애니미즘, 샤머니즘과관련된것으로이들신앙은신석기시대에처음출현한것이다. 신석기시대에는혈연을바탕으로한씨족단위의부족사회를형성하였다. 1 청동기시대 2, 3 철기시대, 4 청동기시대에해당한다 자료는모두신석기시대에등장한빗살무늬토기이다. 신석기시대에는자연현상과사물에도정령이있다고믿는애니미즘이출현하였다 농경이시작된것은신석기시대이다. 신석기시대에는혈연을바탕으로한씨족단위의부족사회를형성하였다 빗살무늬토기와조개무늬가면을처음사용한시대는신석기시대이다. 신석기시대에농경이시작되면서밭에조와피를경작하였다. 2 철기시대, 3 구석기시대, 4, 5 청동기시대에해당한다 신석기시대의움집의모습이다. 농경과정착생활의시작은신석기시대에나타나는중요한변화이다. 1 철기시대, 2, 3 청동기시대, 5 구석기시대에해당한다.

4 사회탐구영역 28 1 한반도청동기문화의독자적발전을보여주는유물은거푸집 (1사진) 과세형동검이다. 2가락바퀴는신석기, 3 반달돌칼은청동기, 4 명도전은철기, 5 덧무늬토기는신석기시대이다 청동기시대에우월한경제력과권력을가진지배자의등장, 그걸알려주는핵심적인근거는지배자인군장, 족장의무덤으로만들어진고인돌이다. 1 빗살무늬토기는신석기, 2 가락바퀴도신석기, 4 뚜르개라불리는뗀석기로구석기시대, 5 움집은신석기시대의유물이다. 아울러이들유물은계급의출현과관련이없다 신석기시대유물을찾는것이다. 가락바퀴만해당한다. 1 미송리식토기는청동기, 3 뗀석기니까구석기, 4 비파형동검은청동기, 5 반달돌칼도청동기시대이다 이것 은청동기가운데비파형동검이다. 청동기시대에는반달돌칼로곡식의이삭을잘라수확하였다. 1, 2는구석기시대, 4, 5는신석기시대이다 비파형동검과선돌, 이건청동기시대에해당한다. 청동기시대에족장, 군장이라는지배자가등장하였고 ( ㄱ ), 이들의무덤으로고인돌과돌널무덤이만들어졌다 ( ㄷ ). ㄴ은신석기, ㄹ은구석기시대이다. 1 구석기시대의뗀석기, 3 신석기시대의빗살무늬토기, 4 신라의도제기마인물상, 5 고구려의장군총이다 사진은청동도끼거푸집과세형동검이다. 이유물은모두철기시대의유물이다. 혈연을바탕으로한부족사회가형성된것은신석기시대이다 거푸집을이용해청동기를제작하는것은청동기시대와철기시대에볼수있는모습이다. 철기시대에중국과교류하며명도전, 반량전과같은중국의화폐를사용하였다. 2, 3 신석기시대, 4, 5 구석기시대의생활모습이다 자료는청동기시대집터유적에대한것이다. 청동기시대에는정치권력과경제력을갖춘지배자가등장하였다. 1, 3, 5신석기시대, 2 구석기시대에새롭게나타난모습이다 자료는청동기와철기시대유물에관한것이다. 청동기시대부터계급이발생하였고, 이에따라불평등사회가되었다 자료에서반달돌칼과벼를통해청동기시대무덤임을알수있다. ㄴ, ㄹ이청동기시대사회모습이다. ㄱ. 구석기시대, ㄷ. 철기시대의모습이다 반달돌칼은청동기시대곡물을추수할때사용하던수확용도구이다. 나머지는모두맞는설명이다 제시된지도는고인돌의분포지도이고, 사진은바둑판식고인돌이다. 고인돌은청동기시대를대표하는유적이다. 청동기시대의대표적인유물로비파형동검이있다 환웅이웅녀와결혼하여단군을낳는것은하늘을숭배하는부족과곰을숭배하는부족의결합을의미하는것이지연맹왕국의성립과는관련이없다.

5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41 4 자료의유적은고인돌이다. 고인돌이만들어진시기는청동기시대이다. 청동기시대에는족장, 군장으로불리는지배자가등장하였다. 1, 2신석기시대에해당한다. 3 청동기시대에도간석기나나무도구는계속사용되었다. 5 잔석기의사용은후기구석기시대에해당한다 자료는위만조선이고조선을계승한근거를제시한학생의발표이다 자료는삼국유사에실린단군의고조선건국이야기이다. 고조선은철기문화가아닌청동기문화를배경으로성립하였다 제시된자료는미송리식토기, 비파형동검, 북방식고인돌이다. 이들은고조선의세력범위를짐작할수있는유물과유적이다. 고조선에서는 8조의법을통해개인의재산과생명을보호하였다. 1 부여, 2 옥저, 3 동예, 4 삼한에해당한다 빗금친지역을세력범위로했던나라는고조선이다. ㄱ, ㄹ이고조선에서볼수있는모습이다. ㄴ. 불교는삼국시대에전래되었다. ㄷ. 무덤의둘레돌에 12지신상을조각하는것은통일신라에서시작되었다 사료는단군의고조선건국이야기이다. 고조선의세력범위를알려주는유물은ㄷ의비파형동검과ㄹ의북방식 (= 탁자식 ) 고인돌이다. ㄱ은명도전 ( 철기시대사용된중국화폐 ), ㄴ은신석기시대빗살무늬토기이다 ( 가 ) 국가는고조선이다. 고조선의세력범위를알려주는유물이비파형동검과미송리식토기, 그리고북방식 (= 탁자식 ) 고인돌이다. 1 고조선은중국의한과대립하다가멸망하였다. 2 한의군현이설치된뒤 8조법이 60여개조항으로늘어났다. 3 삼기에는고조선의건국이야기가실려있지않다. 4 고구려와부여에해당한다 ( 가 ) 시기는철기문화가보급되기시작한시점부터위만조선의성립이전까지이다. 이시기에철기가보급되기시작하면서청동기는의식용도구로변해갔다 ( 가 ) 는가락바퀴, ( 나 ) 는반달돌칼이다. ( 가 ) 는제사용도구가아니라실을뽑던기구로신석기시대부터제작되었고, ( 나 ) 는곡식을수확하는용도로사용되었고, 청동기시대의대표적농기구이다. 고조선의세력범위를알려주는유물은비파형동검과북방식고인돌이다 제시된유물은비파형동검과청동방울이다. 둘다청동기시대유물이다. 1, 2, 3, 5번이모두그와관련된설명이다. 4 청동기시대농기구는여전히돌이나나무였다 그림의유물은철기시대세형동검을제작하던거푸집이다. 그러니까철기시대설명을찾으면된다. ㄱ과ㄷ이맞는설명이다. ㄴ은신석기, ㄹ은구석기시대에대한설명이다 ( 가 ) 는명도전이라는중국화폐로, 철기시대에사용되었다. ( 나 ) 는미송리식토기로청동기시대에제작사용되었다. ( 다 ) 는가락바퀴, 신석기시대이다. ㄱ과ㄷ이맞는설명이다. ㄴ. 농경의시작은신석기시대이다. ㄹ. ( 다 )-( 나 )-( 가 ) 의순서가되어야한다 왼쪽은세형동검, 오른쪽은독무덤으로모두철기시대의유

6 사회탐구영역 물과유적이다. 철기시대에는철제농기구로농지를경작하였다. 1, 2 구석기시대, 4, 5 신석기시대에대한설명이다. 1 고구려, 3 동예, 4 삼한, 5 옥저와동예에해당한다 제시된유물은왼쪽부터반달돌칼, 미송리식토기, 거친무늬거울이다. 이건모두청동기시대의유물들이다. 소가끄는쟁기, 이쟁기의재료가철 ( 쇠 ) 이니까이건철기시대의생활모습이다 밑줄친 이나라 는부여이다. 마가, 우가, 저가, 구가와사출도를통해서이를알수있다. 백제성왕은 6세기에사비로천도하면서국호를 남부여 라하면서부여계승을표방하고중흥을꾀하였다. 1고구려, 3 백제, 4 고조선, 5 고구려와관련된다 왕의힘이미약하다는것, 가축의이름을딴벼슬이름등을통해사료와관련된나라는부여라는것을알수있다. 그래서 ( 가 ) 가정답이다 ( 나 ) 는고구려, ( 다 ) 는옥저, ( 라 ) 는동예, ( 마 ) 는삼한에해당된다 ( 가 ) 는부여, ( 나 ) 는고구려, ( 다 ) 는동예, ( 라 ) 는마한, ( 마 ) 는변한이다. 고구려의대가들은각기사자, 조의, 선인등의관리를거느렸다. 1 동예, 3 부여, 4 고조선에해당한다. 5 변한은가야로성장하는데가야는여전히연맹왕국단계에머무르다멸망하였다 ( 가 ) 는부여, ( 나 ) 는고구려, ( 다 ) 는옥저, ( 라 ) 는동예, ( 마 ) 는삼한이다. 부여에서는자연재해가일어나면왕에게책임을묻기도하였다. 2, 3 삼한, 4 고구려, 5 옥저와동예에해당한다. 59 2, 1 ( 가 ) 는부여, ( 나 ) 는고구려, ( 다 ) 는옥저, ( 라 ) 는동예, ( 마 ) 는삼한이다. 고구려는연맹왕국에서중앙집권국가로발전하였다 번가로열쇠에들어갈수있는것은 제가회의 이다. 제가회의는국가의중대사를의논하던고구려의귀족회의체였다. 1 천군, 2 우제점복, 3 사출도, 5 국동대혈에대한설명이다 기원전 1세기경강릉지역의역사, 그럼이건동예와관련된내용이다. 동예에서는 10월에무천이라는제천행사가있었다. 2 부여, 3 옥저, 4 삼한, 5 고구려에해당한다 제시된영화대본은고구려서옥제를보여주는것이다. 고구려에서는제가회의에서중대범죄자를사형에처하였다. 1 신라, 2 옥저와동예, 4 부여, 5 삼한에해당한다 ( 가 ) 는부여, ( 나 ) 는고구려이다. ㄴ과ㄷ이맞는설명이다. ㄱ. 부여는철기문화를기반으로성립된국가이다. ㄹ. 부여에영고, 고구려에동맹이라는제천행사가있었다 ( 가 ) 는동예, ( 나 ) 는고구려이다. 두나라모두하늘을숭배하고제사하는제천행사가있었다. 동예의무천, 고구려의동맹이그것이다. 1, 2, 5 ( 나 ) 의고구려에만해다한다. 4 옥저에대한설명이다 사료와관련된나라는부여이다. 부여에서는 12월에영고라는제천행사를열었다. 2 고구려, 3 옥저, 4 삼한, 5 동예에해당한다.

7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66 5 ( 가 ) 는고구려, ( 나 ) 는백제이다. 고구려와백제는모두부여계통임을자처하였다. 1 삼한, 2 동예, 3 부여, 4 옥저에해당한다 자료의나라는동예이다. 동예는왕이없고, 읍군, 삼로라는군장이자기부족을다스렸다. 1 고구려, 2 삼한, 3 부여, 5 옥저에해당한다 ( 가 ) 는부여, ( 나 ) 는고구려, ( 다 ) 는옥저, ( 라 ) 는동예, ( 마 ) 는삼한이다. 천군이주관하는소도에는군장의세력이미치지못한것은옥저가아닌삼한에관한설명이다 ( 가 ) 는고구려, ( 나 ) 는옥저이다 자료는고구려에대한것이다. 고구려는한의군현을공략하여요동지역으로진출하였다. 1 옥저와동예, 3 부여, 4 동예, 5 삼한에해당한다 동예에관한자료이다. 동예에는책화라는풍습이있어다른부족의영역을침범하면, 노비와소, 말로변상하게하였다. 1 동예는군장국가단계에머물다멸망하였다. 2 삼한, 4 옥저, 5 부여에해당한다 자료를통해고구려가불리한자연환경을극복하는과정에서강건한기풍이형성되었음을추론할수있다 ( 가 ) 는부여, ( 나 ) 는삼한이다. 부여에는영고라는제천행사가있었다. 1 옥저와동예, 3 동예, 4 고구려에해당한다. 5 두나라모두중앙집권국가로성장하지못하였다 자료에서설명하는국가는삼한이다. 벼농사가발달한삼한에서는두레조직을통하여공동작업을하였다. 2 고구려, 4 신라에해당한다. 3 삼한은제정이분리되었다. 5 중앙집권국가로성장한것은삼국이다 제사를주관하는제사장을천군이라부르고, 천군이주관하는지역을소도라한다는것에서자료와관련된나라는삼한이되죠. 삼한은벼농사가발달하였고, 공동노동조직으로두레가있었어요. 1 동예, 2 고구려, 4 옥저, 5 부여죠 가축의이름을딴관리명칭, 그리고사출도등을통해묻고있는나라가부여라는것을알수있다. 부여는왕권이약해서족장세력이왕을추대하거나왕을쫓아내기도하였고 ( ㄱ ), 부여의제천행사인영고는다른나라의제천행사와다르게 12월에치러지는데이는수렵사회의전통을보여주는것이다 ( ㄷ ). ㄴ은고구려, ㄹ은동예와관련된내용이다 삼한의소도는삼한사회가종교와정치가분리된제정분리의사회였다는것을알려주며, 소도의존재를통해서기존의지배세력이었던천군과새로운지배세력인신지, 읍차세력간의갈등을완화하는역할을하였다 군장의칭호가신지와읍차였다는것, 그리고 5월과 10월에두번하늘에제사를지낸다는것을통해삼한이라는것을알수있다. 삼한에는신지, 읍차와같은정치지배자외에제사장인천군이소도라는지역을따로지배하였다. 1 옥저, 3 고구려, 4 동예, 5 부여에해당한다 ( 가 ) 는옥저, ( 나 ) 는부여, ( 다 ) 는고구려, ( 라 ) 는동예, ( 마 ) 는삼한가운데변한이다. 왕과신하들이국동대혈에모여제사를지낸

8 사회탐구영역 것은 ( 다 ) 의고구려에해당한다 ( 가 ) 는사실로서의역사를강조하는입장이다. 이는역사의주관적해석을경계하고, 객관적의미의역사를강조하는입장이다. 역사가의주관적측면을강조한것은기록으로서의역사이다 자료는조선초에편찬된역사서인고려사의서문이다. 고려사는기전체역사서로서역사를통해대의명분을밝히고도덕적교훈을찾고자하는목적에서편찬되었다 기록으로서의역사, 역사가의가치관과주관적요소가개입된역사서술을찾는문제이다. ㄴ과ㄹ이기록으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ㄱ과ㄷ은사실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자료는발해사를바라보는여러가지관점을제시하고있다. 과거의사실에대해서다양한해석이가능하다는게글을쓴사람의태도이다 자료는사실로서의역사를강조하는것이다. 조선이고려보다합리적인통치체제를확립하였다는것은역사가의주관이개입된것으로기록으로서의역사에해당한다 대화속에는학생들이과거의생활모습을현재와비교하여파악하려고하는태도가나타나있다 제시된그림은신석기시대상황을보여주는것이다. 큰강가에정착해서움집을짓고농경을시작한상황이다. 신석기시대에는청동농기구가아닌나무나돌로된농기구를이용해서농사를지었다 구석기시대생활모습이다. 동굴에서불을피우고뗀석기를사용하는모습이니까. 그래서정답은 2번이다. 1 신석기, 3, 4, 5 모두청동기시대에볼수있는모습이다 농경의시작, 토테미즘과애니미즘의출현, 이건신석기시대에나타나는변화이다. 빗살무늬토기가신석기시대를대표하는토기이다. 1뗀석기니까구석기시대, 3 비파형동검은청동기, 4 반달돌칼도청동기, 5 명도전은철기시대유물이다 자료는신석기시대의생활모습을그림으로표현한것이다. 신석기시대사람들은가락바퀴와뼈바늘을이용하여의복을만들어입었다. 1 구석기, 3, 4, 5 청동기시대에해당한다 농경의시작은신석기시대이다. 가락바퀴는신석기시대대표적인유물이다. 1 청동도끼와잔무늬거울은철기, 2 민무늬토기는청동기, 3 명도전은철기, 4 세형동검은철기시대유물이다 빗살무늬토기와가락바퀴는신석기시대대표적유물이다. 신석기시대는간석기를제작, 사용하던시대이다. 2 청동기시대부터, 3 철기시대, 4 청동기시대, 5 청동기시대에나타난변화이다 자료는모두신석기시대의유물들이다. 신석기시대에농경이시작되긴하지만, 벼농사를시작한것은청동기시대부터이다 빗살무늬토기와가락바퀴는신석기시대의대표적유물이다. 신석기시대움집은바닥이원형이었고화덕이움집의중앙에위치하였다.

9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1, 3 청동기, 2 철기시대에해당한다. 4 노비는계급이발생하면서나타나는데, 청동기시대에계급이발생하였다 신석기시대의생활을묻고있는문제이다. 고인돌은청동기시대에제작되었다 구석기시대생활모습을묻고있는문제이다. 동굴에서불을피우며사는모습, 이게구석기시대에볼수있는모습이이다. 2 반달돌칼로벼를수확하는것은청동기시대. 3 그물로고기를잡는모습은신석기시대. 4 소를이용해밭을가는것은철기시대. 5 움집과토기, 가축의사용은신석기시대에나타나는변화이다 연천전곡리는대표적인구석기시대유적지이다. 빗살무늬토기는신석기시대를대표하는토기이다 대화는신석기시대에관한것이다. ㄱ. 신석기시대움집, ㄴ. 신석기시대의가락바퀴이다. ㄷ. 철기시대에제작된세형동검. ㄹ. 청동기시대미송리식토기이다 제시된자료의글은신석기시대의생활모습이다. ㄱ. 빗살무늬토기, ㄴ. 가락바퀴가신석기시대의유물이다. ㄷ. 비파형동검과, ㄹ. 미송리식토기는청동기시대에해당된다 자료의 ( 가 ) 시대는신석기시대이다. ㄱ. 빗살무늬토기와ㄷ. 가락바퀴가신석기시대의대표적유물이다. ㄴ. 비파형동검, ㄹ. 반달돌칼은모두청동기시대의유물이다 제시된사진은가락바퀴이다. 가락바퀴는신석기시대부터사 용하기시작하였다. 2, 3, 4, 5 모두청동기시대에나타난변화이다 빗살무늬토기를사용한사람들은신석기시대사람들이다. 부족장이죽으면많은사람들을함께묻기도한것은계급이발생한청동기시대이후나타난모습이다 왼쪽은반달돌칼, 오른쪽은돌괭이이다. 이들유물은밭을갈고곡물을수확할때사용된농기구이다 밑줄친 이곳 은신석기시대유적지이다. 신석기시대에는농경이시작되었다 고인돌에대한설명이다. 고인돌은청동기시대를대표하는무덤이다. ㄴ과ㄷ이청동기시대의생활모습이다. ㄱ은구석기후기, ㄹ은신석기시대에대한설명이다 왼쪽은비파형동검, 오른쪽은탁자식고인돌이로청동기시대의대표적유물과유적이다. 청동기시대에는농업생산력의발달로잉여생산물이생겨나고, 이에따라사유재산제도와계급이발생하였다. 1, 2 신석기시대, 3 구석기시대, 4 삼국시대에해당한다 자료는미송리식토기에대한설명이다. 미송리식토기는청동기시대대표적토기이다. ㄱ과ㄷ이청동기시대에해당한다. ㄴ. 신석기시대. ㄹ. 철기시대에해당한다 ( 가 ) 는비파형동검, ( 나 ) 는세형동검이다. 철기시대에 ( 가 ) 에서 ( 나 ) 로바뀌었다. ㄷ과ㄹ이철기시대에나타난변화이다.

10 사회탐구영역 ㄱ과ㄴ은청동기시대에해당한다 ( 가 ) 는명도전으로철기시대, ( 나 ) 는비파형동검으로청동기시대, ( 다 ) 는빗살무늬토기로신석기시대, ( 라 ) 는잔석기로중석기시대, ( 마 ) 는주먹도끼로구석기시대에해당한다. 소를이용한농경은철제보습이나쟁기가출현하는철기시대에나타나는변화이다 다호리유적에서유명한게 붓 이다. 아울러오수전, 철검, 쇠도끼, 쇠갑옷모두철기시대를대표하는유물이다. 철기시대중국의화폐인오수전은중국과의교류를보여주는유물이고, 붓은한자를사용했음을보여주는유물이다. ㄷ. 구석기와신석기시대가평등사회이다. ㄹ. 구석기시대에해당한다 ( 가 ) 는랴오닝지역과한반도북부의우리문화권, ( 나 ) 는황하유역의중국문화권이다. 이두세력간의교류를보여주는유물은중국의화폐인명도전, 반량전, 오수전, 그리고붓이다. 나머지유물들은두세력간의교류와는관련이없다. 1 미송리식토기와 3 반달돌칼은청동기시대의대표적유물이고, 4 슴베찌르개는구석기시대, 5 가락바퀴는신석기시대에해당한다 우리민족이이뤄낸독자적변화와발전, ㄴ의거푸집, ㄷ의세형동검이해당된다. ㄱ. 반량전은중국진나라의화폐, ㄹ. 명도전은중국춘추전국시대의화폐이다 기원전 4세기에이뤄진중국으로부터의새로운문화는철기문화의유입이다. ㄷ과ㄹ이맞는보기이다. ㄱ. 벼농사의시작은청동기시대부터, ㄴ. 홈자귀, 바퀴날도끼와같은정교한석기의제작도청동기시대이다 위만조선시기에나타난사실을찾는문제이다. 위만조선시기에철기문화를본격수용하였고, 위만조선은중국한과남방의진나라사이에서중계무역을하면서막대한부를축적하다가한나라무제의침략으로결국멸망하였다. ㄱ. ( 중국의 ) 전국시대연나라와대립, 경쟁한것은기원전 3세기로위만조선이전의사실이다. ㄷ. 태학이라는교육기관을설치한것은고구려소수림왕이다 고조선의법률을통해당시사회모습을추론하는문제이다. 노비로삼는다는구절에서ㄴ계급의발생을확인할수있고, 남에게상처를입힌자는곡식으로갚는다, 그리고도둑질이라는말을통해서사유재산제도가존재하고노동력을중시하였다는것을알수있다. ㄱ. 여성들의정절을강조한다는구절은오히려이사회가남성중심의부계사회였다는것을알수있게한다. ㄷ. 매매혼에관한내용은자료에전혀언급이안되고있다 자료는모두노동력을중시했던것과관련이있다 고조선은우리역사에서유일하게청동기문화를바탕으로세워진나라이다. 나머지선지들은모두맞는선지이다 자료에서설명하는인물은위만이고, 위만에의해성립된왕조는위만조선이다. 위만조선은철기문화를본격적으로수용하였다. 2 청동기시대에나타난변화이다. 위만조선은철기시대에해당한다. 3 영고는부여, 동맹은고구려의제천행사이다. 4 위만조선멸망이후, 한나라가고조선옛땅에군현을설치한이후나타난변화이다. 5 위만조선이전의고조선에대한설명이다 자료에서설명하는국가는고구려이다. 고구려에는ㄱ. 서옥제라는혼인풍습이있었고, ㄴ. 동맹이라는제천행사가있었다.

11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ㄷ. 부여, ㄹ. 삼한에해당한다. ( 나 ) 는고구려, ( 다 ) 는옥저, ( 라 ) 는동예, ( 마 ) 는삼한이다 비파형동검과미송리식토기의출토지역은고조선의세력범위를알려준다. 이들유물이요서, 요동지역에고르게분포되고있어서고조선의중심위치를대동강변으로고정시키기는어렵다 자료의나라는고구려이다. 고구려는왕족인고씨와 5부 ( 계루부등 ) 출신의귀족이정치를주도하였다. 1 부여, 3 옥저, 4 백제, 5 동예에해당하죠 지도는고조선의세력범위를알려주는것이다. 고조선은 8조법을두어나라를다스렸다. 1 부여, 2 옥저, 3 삼한, 5 동예에관한설명이다 제시된사진은삼한가운데마한의토실의모습이다. 신지와읍차라는게삼한의지배자인군장의칭호라는사실까지더해지면, 문제에서묻고있는사회는삼한사회이다. 삼한에는신지, 읍차같은정치적지배자 ( 군장 ) 외에제사장인천군이있었고, 그천군은소도를다스렸다. 1 부여, 2 옥저, 3 동예, 5 고구려에해당한다 ( 가 ) 는청동기시대부터나타나는집터의모습, ( 나 ) 는동예의주거지인철 ( 凸 ) 자형집터, ( 다 ) 는신석기시대주거지인움집이다. ( 다 ) - ( 가 ) - ( 나 ) 의순서로등장하였다. 1, 2 신석기시대, 3 청동기시대, 4 철기시대에해당한다 강원도횡성지역, 그리고여 ( 呂 ) 자형집터. 모두동예와관련된것이다. 동예의풍습인책화는다른부족의영역을침범할경우노비, 소, 말등으로배상하게하는것이다. 2 고구려, 3 부여, 4 옥저, 5 삼한에해당한다 ( 가 ) 는부여, ( 나 ) 는고구려이다. 고구려는한의군현 ( 낙랑등 ) 과대결하며영역을확대하였다. 1 삼한에해당한다. 2 ( 나 ) 의고구려가 ( 가 ) 의부여를정복하였다. 3 옥저와동예, 4 삼한에대한설명이다 동가강유역, 그리고산악지방에위치, 바로고구려를묻는문제이다. 고구려는제가회의를통해국가중대사를결정하였다. 2 부여, 3 삼한, 4 옥저, 5 동예에해당한다 지도에표시된국가들은삼한지역에서성장하는소국들이다. 삼한지역은일찍부터철기문화를바탕으로농경이발달하였다. 2 고구려, 3 부여의영고, 4 고구려, 5 백제국과사로국은중앙집권국가로성장하지만, 구야국이나목지국은중앙집권국가로성장하지못하였다 자료는부여에관한것이다. 지도에서부여의위치는 ( 가 ) 이다 ( 가 ) 는고구려, ( 나 ) 는옥저이다. 고구려는옥저를정복하여소금, 어물등을공물로받았고, 그런고구려의간섭때문에옥저는큰나라로성장할수없었다. 1 삼한, 2 부여의영고, 3 부여, 4 동예에해당한다 자료는백제의건국이야기이다. 백제는목지국을몰아내면서마한지역을통합하였다.

12 사회탐구영역 1 삼한가운데변한, 3 부여, 4 고구려, 5 신라에해당한다 ( 가 ) 는부여, ( 나 ) 는삼한이다. 두나라모두철기문화를기반으로성장하였다. 1 동맹은고구려, 부여의제천행사는영고이다. 3 부여가연맹왕국단계인것은맞다. 하지만삼한의소국들은중앙집권국가단계가아니라군장국가단계였다. 4 ( 나 ) 의삼한이더벼농사를많이했다. 5 삼한사회에서제정이분리된것은맞다. 하지만지배자와제사장은서로의권력을인정해주었지누가누구에게복속당한것은아니었다. 는것이다. 그래서선조실록의내용을검토하여사관의정치적견해가개입되어있는지여부를조사하는것은내적비판에해당된다. 나머지선지들은모두외적비판에해당한다 제시된글에나타난역사연구태도의핵심은객관적태도와주관적태도의조화가필요하다는것이다. 일부사료만보고일방적결론을내리지말고, 다양한사료를수집정리해서그진위를판별하라는, 그주장에가장부합하는것은발해사를규명할때, 우리의견해와함께주변국연구자들의주장도함께검토할필요가있다는마송의진술이다 해모수는고조선이아니라고구려를건국과관련된다. 해모수의아들이주몽이고주몽은졸본에고구려를건국하였다. 고조선멸망과관련된것은한무제의침략이다 제시된자료는각각삼국유사와제왕운기이다. 모두우리문화의독창성을이야기하고있고, 이책들은모두단군의건국이야기를싣고있다. 또한, 삼국유사와제왕운기는고려후기에편찬되었는데, 모두몽고침입기나원간섭기나라가어려울때제작된것으로고려후기의역사인식과한국문화의독자성을찾아볼수있는것이다 제시된보기는모두역사서를읽을때는역사를편찬한사람이어떤사람인지, 어떤입장에서역사를편찬했는지를살펴볼필요가있다는것을얘기하고있다 올바른역사학습의태도를찾는것이다. ㄴ과ㄹ이옳은태도이다. ㄱ. 시대적상황에따라역사를보는눈은달라질수있다. ㄷ. 다른지역의문화와관계없이발전한역사는존재하지않는다. ㅁ. 세계화시대에도한중심의관점또한필요하다 상원검은모루유적은대표적인구석기유적지이다. ㄴ. 구석기시대에는뗀석기를사용하여집단으로사냥하였다. ㄷ. 제1층은추운지역동물들이나오는것으로봐서빙기이다. 반면제4층은원숭이가나오는것으로봐서간빙기에해당된다고볼수있다. ㄱ. 동굴이온갖동물들의무덤이아니라구석기인들이생활하는곳이다. 거기서발견되는동물의뼈는오히려당시구석기인들의먹잇감이었을가능성이더높다. ㄹ. 동굴에서코뿔소와큰꽃사슴의뼈가가장많이나왔다는이유로이동물들이당시가장많았다고단정하기는어렵다. 오히려구석기인들의먹잇감이었을가능성이높다 제시된그림은빗살무늬토기와간석기인농경굴지구로모두신석기시대유물이다. ㄴ, ㄹ, ㅁ이신석기시대에해당한다. ㄱ과ㄹ은청동기시대에해당한다 신석기시대에볼수없는모습을찾는문제이다. 등자는사람이말을탈때발을끼우는기구이다. 말에서떨어지지않기위해필수적으로사용하는기구로, 등자를이용해서말을타는것은철기시대부터볼수있는모습이다 내적비판은사료의내용을검토하여그사료의성격을밝히 제시된자료에서시기가기원전 3008년인데, 그시기는신석

13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기시대에해당한다. 고인돌은계급이출현하는청동기시대부터등장하는무덤이다. 그리고신석기시대집터는대개움집자리로, 움집의중앙에는불씨를보관하거나취사와난방을위한화덕이위치하였으며, 쌀을재배하는벼농사는청동기시대부터시작되었다. 갑 - 신석기시대를대표하는토기가빗살무늬토기이다. 근데빗살무늬토기가사라지고민무늬토기가유행했다고했으니까이건틀리다. 민무늬토기는청동기시대를대표하는토기이다 왼쪽은빗살무늬토기, 오른쪽은덧무늬토기로모두신석기시대의토기들이다. ᄀ불을처음사용한것은구석기시대부터이다. ᄂ애니미즘의출현맞다. ᄃ토기를제작한게바로이목적이다. ᄅ농경의시작도신석기시대가장중요한변화이다. ᄆ제사장이정치지배자가되는것, 이건청동기시대의변화이다. 그래서정답은ᄂ, ᄃ, ᄅ을묶은 4번 ( 가 ) 농경굴지구 : 땅을파고일구는도구로신석기시대부터사용했다. ( 나 ) 반달돌칼 : 청동기시대에곡식의이삭을자르는데사용하던도구이다. ( 다 ) 철제보습 : 땅을갈아흙덩이를일으키는데쓰는농기구로철기시대에등장하였다. ( 다 ) 의철제보습을사용하면서깊이갈이가가능해졌다. 1 ( 나 ) 의반달돌칼에대한설명. 2 ( 나 ) 는수확용도구이다. 개간이나씨앗뿌리기와는관련이없다. 3 ( 다 ) 가 ( 나 ) 보다나중에등장하는도구이다. 5 ( 가 ) - ( 나 ) - ( 다 ) 순서이다 제시된사진자료는농경무늬청동기라는것이다. 농사짓는모습이새겨진청동기이다. 그러니까청동기시대생활모습을떠올리며문제를풀어가면되는것이다. 갑 : 청동기시대를대표하는토기가민무늬토기니까맞는보기이다. 병 : 청동기시대벼농사가시작되긴하지만, 밭농사의경우는조, 보리, 콩등을재배하는것이니까, 이것도맞는보기이다. 을 - 대가는고구려의관직명이다. 고구려는철기문화를기반으로한나라이다. 정 - 청동이라는금속은농기구로는적합하지않았고, 그래서청동농기구는없었다 ( 가 ) 는신석기시대빗살무늬토기, ( 나 ) 는청동기시대미송리식토기이다. 그러니까청동기시대가되면서나타난변화를찾는문제이다. 신석기시대까지는평등사회, 청동기시대부터계급사회이다. 1, 2, 5 청동기시대에서철기시대로바뀌며나타난변화. 3 구석기시대에서신석기시대로바뀌며나타난변화이다 단군의건국이야기가운데선진적이주세력 ( 환웅세력 ) 과토착세력 ( 곰, 호랑이부족 ) 의통합을보여주는내용이다. 이는환웅이웅녀와혼인하여단군을낳는상황을통해알수있다 왼쪽은울산반구대, 오른쪽은고령양전동알터의암각화이다. 이들암각화가만들어진시기는주로청동기, 철기시대인데청동기시대에벼농사가시작되었으니까 4가정답이다. 1 구석기, 2 신석기, 3 구석기, 5 구석기와신석기시대 제시된유물은미송리식토기와비파형동검이다. 두유물은탁자식고인돌과함께고조선의세력범위를알려주는유물이다. 그러니까고조선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을고르면된다. 근데고려가계승한나라는고조선이아니라 고구려 이다. 그래서 1번이정답이고, 나머지선지들은모두맞다 고조선의 8조법은도둑질한자는노비로삼되용서를받으려면큰돈을내야한다고되어있는데이는당시사회가계급이분화되어노비가존재하였음을알려주는것이다. 즉, 신분제사회가이미성립되었음을알수있다. 1 사람을죽인자를죽이는것은개인차원의보복행위를인정하는것이아니라공권력에의해살인자를처벌하는것을의미한다. 2 8조법은살인자의가족을노비로삼지않는다. 노비로삼는경우는도둑질을한자이다. 3 남에게상처를입혀노동력을손상시킨자는곡식으로갚도록규정하였다. 5 훔친물건의 12 배로갚는것은부여의법률이다.

14 사회탐구영역 반달돌칼과고인돌은청동기시대를대표하는유물이다. 청동기시대잉여생산물이생기면서사유재산제도가출현하고계급이발생하였고 ( ㄴ ), 청동기시대주거지는구릉 ( 언덕 ) 에위치하고여러방어시설이만들어졌다 ( ㄷ ). ㄱ과ㄹ. 모두신석기시대에해당한다. 갑돌 - 백성이세상의근본이라는이념, 그게민본주의인데제시된법률에는그런내용은보이지않는다. 을순 - 토지소유를중시했다는것도제시된법률을통해서는알수없다. 병옥 - 투기가심한부인을사형에처하는상황, 그럼이사회는일부일처제가보편화된사회라고보기힘들다 지도에표시된지역은부여이다. 6세기백제의성왕은웅진에서사비 ( 부여 ) 로천도하면서국호를 남부여 로바꾸었는데, 이는백제가부여를계승한나라라는것을분명히한것이다. 2 고려왕건은고구려계승을내세웠다. 3 김정호의대동여지도는한반도지역을답사해서제작한것이다. 4 대종교는단군을숭배하는종교이고단군은고조선을건국하였다. 5 삼한에대한설명이다 ( 가 ) 는고구려, ( 나 ) 는부여이다. 고구려와부여모두왕아래에가 ( 加 ) 라는지배층이있었다. 고구려는상가, 고추가를, 부여는마가, 우가, 저가, 구가를두었다. 1 연맹왕국단계에서멸망한것은 ( 나 ) 의부여, 2 단궁과과하마는동예의특산물, 3 졸본과국내성은고구려의수도, 4 민며느리제는옥저의혼인풍습이다 제시된자료에서 A는순장이니까부여, B는가족공동무덤이니까옥저, C는돌을쌓아봉분을만든다고했으니까돌무지무덤의고구려이다. 그리고놓치지말것은발문에서 3세기무렵만주와한반도북부지역에있는나라라는것이다. 백제는한강유역의토착세력과고구려계통의유이민세력의결합으로성립이되었다. 6세기백제성왕은국호를남부여로고치면서중흥을꾀하기도하였다. 1 동예에대한설명이다. 2 고구려에대한설명인데, 고구려는 C에해당한다. 3 부여에대한설명인데, 부여는 A에해당한다. 4 옥저는부여에복속된것이아니라 C인고구려에복속되었다 제시된내용은삼한이다. 그런데돌무지덧널무덤은신라의무덤양식이다. 나머지는모두삼한과관련해서가능한탐구활동이다 단군의건국이야기이다. 단군이건국한고조선은철기문화가아닌, 청동기문화를배경으로세워진나라이다. 1 홍익인간, 그게바로인본주의사상이다. 3 호랑이와곰을숭배하는부족, 그게바로토테미즘과관련이있다. 4 환웅이환인의아들이고, 환인은하늘의지배자라는것을통해서권력의정당성을하늘의뜻에서찾고있다. 5 환웅은천신의자손. 바로선민사상과연결되어있다 부여의법률을통해당시사회모습을추론하는문제이다. 여자에게만간음하지말고투기하지말라고하는것, 그게바로남성중심의가부장적가족제도이다 ( 정민 ), 아울러고대의법은지배층의권리와재산을보호하기위해만든법이다 ( 혜인 ) 갑 이답사한지역은부여이고, 부여의위치는 ( 가 ) 이다. 을 이답사한지역은삼한가운데 변한 이다. 변한의위치는 C 이다 주구묘와토실은삼한가운데마한과관련이있다. 54개의소국으로이뤄진마한은삼한중가장세력이컸고, 목지국이주도하였다. 1, 2 옥저, 4 고구려, 5 동예에대한설명이다 하호 ( 下戶 ) 는일반백성, 즉평민층이다. 최하층천민은노비가해당된다.

15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 가 ) 는옥저, ( 나 ) 는동예이다. 동예의대표적특산물이단궁, 과하마, 반어피등이다. 1 고구려, 2 삼한, 4 부여, 5 부여와고구려 ( 가 ) 는고구려, ( 나 ) 는삼한이다. ㄱ. 고구려에는상가, 고추가등이있었다. 마가, 우가등은부여의관직이다. ㄴ. 삼한의군장들은신지, 읍차로불렸다. ㄷ. 고구려는 10월에동맹, 삼한은 5월과 10월에각각제천행사가있었다. ㄹ. ( 가 ) 의고구려는고대국가로성장하였다. 반면 ( 나 ) 의삼한은백제와신라에차츰복속되면서고대국가로성장하지못하였다. 그래서정답은ㄴ, ㄷ을묶은 3번 중앙집권국가로발전하는과정에서나타나는변화를찾는문제이다. 활발한정복활동을통해왕권이강화되면서이를바탕으로왕위의부자상속이이뤄지고, 율령의반포나관등제의정비등이가능해졌으며, 불교의공인도왕권강화를뒷받침하였다. 하지만풍수지리설의수용같은경우는중앙집권국가로발전하는과정에서나타나는변화와는관련이없다 고구려의경우소수림왕때, 율령을반포하고, 불교를공인하고태학을설립하면서중앙집권체제를정비하였다. 이를바탕으로고구려는광개토대왕, 장수왕시기에전성기를이루었다 각부의부족적성격이행정적성격으로바뀌는것, 관등제가정비되는것, 그리고왕의칭호가마립간으로바뀌는것, 모두중앙집권적고대국가가형성되는과정에서나타난변화들이다 ( 가 ) 는고대중앙집권국가이다. ㄱ. 율령의반포와통치체제의정비는고대중앙집권국가의특징이다. ㄴ. 우세한집단의족장을왕으로추대하는것, 그건연맹왕국단계에서나타나는현상이다. ㄷ. 불교수용도고대중앙집권국가의특징이다. ㄹ. 족장들이중앙의귀족으로편입되는것도고대중앙집권국가의특징이다. 그래서정답은ㄱ, ㄷ, ㄹ을묶은 3번 고구려의왕위계승방식의변화, 그건형제상속에서부자상속으로바뀌는변화이고, 백제가관등제를정비하고, 신라의왕호가마립간을거쳐왕으로바뀌는것, 그리고삼국이불교를수용하는것, 모두고대중앙집권국가의특징이다 자료는금관가야의건국설화이다. 변한지역에성립한금관가야는풍부한철과해상교통을이용한중계무역이발달하였고, 이를바탕으로전기가야연맹을주도하였다. 1 가야는중앙집권국가로발전하지못하고연맹왕국단계에서멸망하였다. 2 가야는신라에의해서멸망하였다. 금관가야는신라법흥왕때, 대가야는신라진흥왕때각각멸망하였다. 3, 4 신라에대한설명이다 ( 가 ) 는비파형동검, ( 나 ) 는명도전, ( 다 ) 는칠지도이다. ( 가 ) 의비파형동검은미송리식토기, 그리고탁자식고인돌과함께고조선의세력범위를알려주는유물이다. 2 ( 다 ) 에해당된다. 3 칠지도는백제와왜의관계를보여주는유물이다. 고구려와신라의관계를보여주는유물은호우명그릇이다. 4 한반도청동기문화의독자성을보여주는것은세형동검, 잔무늬거울, 거푸집이다. 5 ( 다 ) 는철로만들어졌다 ( 가 ) 청동기시대. ( 나 ) 연맹왕국시기. ( 다 ) 고대중앙집권국가시기이다. ( 나 ) 에서 ( 다 ) 로바뀌면서왕권이강화되고, 그상황에서왕은족장세력들을중앙의귀족으로편제시켰다. 1 ( 다 ) 에해당한다. 2 부여는연맹왕국단계까지발달하였다. 3 옥저와동예는고구려의간섭으로연맹왕국단계에가지도못하고군장국가단계에머물다가사라졌다.

16 사회탐구영역 4 연맹왕국단계까지는족장들이자기부족에대한지배권을유지하였다 백제는 4세기근초고왕때요서, 산둥, 규슈지방으로진출하였다. 1 소수림왕이아니라고국천왕에대한내용이다. 3 법흥왕때 4 근초고왕때일이다. 5 불교공인은소수림왕, 침류왕, 법흥왕때일이다 ( 가 ) 는백제의성왕시기인 6세기초웅진에서사비로천도한상황이고, ( 나 ) 관산성전투에서백제성왕이전사하는상황이다. 사비로천도한이후성왕은신라의진흥왕과연합하여한강유역을일시적으로수복하였다. 하지만신라가약속을깨고한강하류지역까지장악하면서, 성왕은신라에대한보복전쟁을감행하게되고, 결국관산성전투에서성왕이전사하게된다. 1 3세기고이왕. 2 4세기근초고왕. 3 황산벌전투, 660년백제의멸망당시상황이다. 4 불교의수용은침류왕이니까 4세기이다. 1 5세기고구려장수왕. 3 5세기의상황. 4 6세기신라지증왕때 년나 당전쟁과정에서벌어진기벌포전투에해당한다 첫번째자료는신라진흥왕이고구려를공격하여한강유역을빼앗은뒤. 다시백제를공격하여한강하류지역에신주를설치한상황으로지도의위치에서한강유역은 ( 나 ) 에해당한다. 두번째자료는고구려의온달이빼앗긴한강유역을되찾기위해신라와싸우려는상황으로두자료에공통적으로관련된지역은 ( 나 ) 이다 고구려의제가회의, 백제의정사암회의이다. 둘다국가중대사를귀족회의를통해처리하는것으로이와유사한제도가신라의화백회의이다 ( 가 ) 에서 ( 나 ) 로변화하는과정, 그건곧고대중앙집권국가로발전하는상황이다. 마한을주도하던세력은마한의여러소국가운데목지국이었다. 백제는고구려의유이민세력인온조가건국하였다 제시된자료의사건은백제성왕이전사하는관산성전투이다. 관산성전투는사비천도이후의사실이니까 ( 라 ) 시기에해당한다 제시된자료는모두삼국이중앙집권체제를강화하는노력들이다 ( 가 ) 국가는백제로 4세기근초고왕시기의모습이다. 근초고왕때백제는요서, 산둥, 규슈지방으로진출하였다. 1 백제가신라와동맹을맺은건 5세기고구려의남진정책에대비해서이다. 2 3세기고이왕, 3 6세기초무령왕, 4 6세기성왕때일이다 고구려의제가회의, 백제의정사암회의, 신라의화백회의. 모두귀족회의를통해국가중대사를결정하였음을파악할수있는자료들이다 제시된사료는 612년살수대첩과관련된것이다. 살수대첩은수나라의침략을을지문덕이이끄는고구려군대가막아낸것이다 고구려왕 ( 고국원왕 ) 이전사한것은 4세기백제근초고왕의침입에의해서이다. 그시기백제는요서, 산둥, 규슈지방으로진출하였다 빗금친지역은한강유역이다. 한강유역은백제 ( 건국 ~4세기 ) - 고구려 (5세기) - 신라 (6세기) 순으로장악하였다. 182

17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5 북한산비 ( 진흥왕순수비 ) 를세운것은백제가아니라신라이다. 1 졸본에서한성으로이동. 이건고구려유이민세력이백제를세웠다는건국설화와관련이있다. 2 평양성을공격하고고국원왕을전사시킨백제의근초고왕이야기. 3 고구려장수왕의공격으로웅진천도가이루어진것이다. 4 성왕의사비천도와관련된내용이다 자료는모두백제의근초고왕에대한설명이다. 근초고왕때백제는요서, 산둥, 규슈지방으로진출하였다. 2 연개소문, 3 성왕, 4 장수왕, 5 나 당전쟁에대한설명이다 모두 5세기의상황을보여주는사료들이다. 고구려의평양천도이후신라와백제가동맹을맺는상황부터신라와백제가연합하여백제와맞서는상황까지. 그사이에들어갈수있는것은고구려가충주지역에중원고구려비를세우는상황이가능하다. 1 6세기성왕, 2 6세기진흥왕, 4 4세기근초고왕, 5 4세기초미천왕때일이다 제시된비석은진흥왕순수비가운데북한산비이다. 진흥왕이한강하류지역을장악하면서세운순수비가바로북한산비이다 ( 가 ) 는백제근초고왕의전성기인 4세기, ( 나 ) 는고구려장수왕의전성기인 5세기의지도이다. 5세기고구려의남진정책에맞서서신라와백제는나 제동맹을결성하였다. 1 7세기초, 2 7세기후반, 4 광개토대왕때, 5 7세기전반의상황이다 ( 가 ) 는광개토대왕릉비, ( 나 ) 는중원고구려비에대한설명이다. 자료어디에도왜가고구려를견제하기위해서중국과교류하고있다는사실은보이지않는다 제시된삽화는삼국간의항쟁에서고구려가전성기맞았던시기인 5세기의모습이다. 고구려에맞서서신라와백제가동맹을맺고있는데, 고구려가장수왕때평양으로천도하고한강이남까지진출했던상황, 그상황에맞서서신라와백제의동맹이유지되던상황을보여주고있다. 1 6세기말수나라가중국을통일한이후나타난모습이다. 2 4세기신라내물왕때상황. 3 백제부흥운동시기니까백제멸망 (660년) 이후. 5 4세기근초고왕때상황이다 백제의전성기인 4세기근초고왕때의지도이다. 근초고왕때백제는서기라는역사책을편찬하였다. 1 5세기장수왕, 3 6세기법흥왕, 4 5세기후기가야연맹에관한설명. 5 백강전투, 663년 7세기의상황이다 ( 가 ) 는한성에서웅진으로천도하는상황이다. 장수왕때고구려가한강유역을장악하면서한강을상실한백제가웅진 ( 공주 ) 으로천도하는것이다. ( 나 ) 는웅진에서사비로천도하는상황, 백제성왕이백제의중흥을내걸면서실행한것이다. 이때성왕은국호를남부여로고쳤다 ( 가 ) 는광개토대왕이신라의요청으로군대를보내신라에침입한왜를격퇴하는상황, ( 나 ) 는이후고구려군대가신라에주둔하면서고구려가신라의내정을간섭하고있는상황이다. 이런상황을타개하고자신라는백제와동맹을더욱강화하였다 세기장수왕때의상황이다. 고구려장수왕의남하정책에맞서서백제와신라가동맹을체결하였다. 1 고구려가수의침략을물리친것은 7세기초, 2 성왕시기니까 6세기. 3, 5 모두진흥왕때일이니까 6세기이다 제시된지도는고구려의전성기인 5세기장수왕때삼국의형

18 사회탐구영역 세이다. 이런고구려의팽창에맞서서백제와신라는동맹을강화하였다. 1 9서당은통일신라의중앙군이다. 2 6세기말수나라가중국을통일한직후의일이다. 4 금관가야중심의전기가야연맹은광개토대왕시기, 고구려군의공격을받으면서해체되었다. 5 백강전투, 백제멸망이후인 663년, 7세기의상황이다 눌지마립간은 5세기의신라왕이고, 제시된지문은나제동맹관련내용이다. 나제동맹을맺은시점은고구려의전성기. 즉 5 세기이다. 연표에서고구려의평양천도이후남진정책이본격화한다는사실에주목하면그시기는 ( 다 ) 이다 고구려가신라에침입한왜를격퇴한것은광개토대왕때일이다. 호우명그릇은이후고구려와신라의관계를보여주는유물이다. 아울러당시고구려군대는전기가야연맹을주도하던금관가야를공격하였고, 이로인해전기가야연맹이해체되었다. 그래서ㄴ, ㄹ이정답이다. ㄱ. 나제동맹, 이건장수왕때고구려가남하하면서맺어지는것이고, ㄷ. 백제의해외진출은 4세기, 근초고왕시기의일이다. 가파견되었다. ㄹ. 조선시대무역소는여진과의교역을위해두만강유역에설치되었다 국호를신라로하고, 기존의마립간이란칭호대신 왕 이란존호를올린다. 이는지증왕때사실이다. 지증왕은이사부를시켜우산국을복속시켰다. 1 내물왕, 3 법흥왕, 4 진흥왕, 5 무열왕에해당한다 왼쪽자료의 이비석 은진흥왕순수비를설명하는것이다. ( 가 ) 광개토대왕릉비, ( 나 ) 마운령비 ( 순수비 ), ( 다 ) 황초령비 ( 순수비 ), ( 라 ) 북한산비 ( 순수비 ), ( 마 ) 창녕비 ( 순수비 ), 그러니까정답은진흥왕순수비가아닌 ( 가 ) 이다 세기진흥왕때신라의전성기를보여주는지도이다. 진흥왕때영토확장을알려주는유물이북한산비를포함한진흥왕순수비이다. 그리고이때상황은삼기에실린삼국의대립관계기사를찾아분석하면정확히알수있다. 그래서정답은ㄴ, ㄷ이다. ㄱ, ㄹ은고구려광개토대왕과관련된사실이다 삼국간의시기별항쟁상황을묻는문제이다. ㄱ. 고구려의남하정책은 5세기이다. 4세기고구려와백제의대결은근초고왕의적극적인영토확장과관련된다. ㄴ. 5세기. 신라와백제는동맹을맺고고구려에맞섰다. ㄷ. 이건 6세기가아니라 4세기의상황이다. 고구려와백제가평양에서싸운것은 4세기근초고왕때의일이다. ㄹ. 7세기는삼국통일이이뤄지는시기이다. 전쟁의횟수가크게증가하는것도그때문이다. 그래서정답은ㄴ, ㄹ 4번이다 제시된지역은웅진 ( 공주 ) 이다. ㄱ. 공주에가면대죠적인구석기시대유적지로공주석장리유적지가있다. ㄴ. 웅진천도에대한설명이다. ㄷ. 고려시대병마사는양계에파견되었다. 공주지역에는안찰사 제시된사진자료들은가야와관련된것이다. 금관가야의중심지였던 김해, 그리고대가야의중심지였던 고령 이라는지명이결정적키워드이다. 가야는낙랑과규슈를연결하는중계무역을통해번성하였다. 1 신라, 2 백제, 3 고구려와관련된내용이다. 5 가야는중앙집권국가로성장하지못하고연맹왕국단계에서멸망하였다 지도는 5세기고구려의전성기를보여주는지도이다. 특히한강이남까지진출한상황이니까장수왕시기인데그때가야는대가야를중심으로후기가야연맹을이루었다. 1 살수대첩은 612년, 7세기초의사실이다. 2 3세기고이왕, 3 4세기내물왕때이다. 5 ( 라 ) 의가야는중앙집권국가로성장하지못하였다.

19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고구려미천왕이낙랑군을몰아낸것은중국세력을축출한것이다. 그리고고구려, 신라, 발해가연호를사용하는모습, 이것도모두중국을의식하지않는자주적모습을엿볼수있는것들이다. 그러니까자주적성격을보여주는역사적사실을고르는문제이다. 신라가당군을격파하고삼국통일을완성하는것, 이게또한자주적성격이라고할수있다 밑줄친비석은진흥왕순수비로 6세기신라의전성기에세워지는것이다. 진흥왕순수비는마운령비, 황초령비, 북한산비, 창녕비가있는데, 여기서는황초령비를설명하는것이다. 진흥왕때신라는한강유역을확보하면서당항성을통해중국과직접교역하게되었다. 1 통일직후신문왕때, 3 백제의웅진천도는진흥왕이전, 5 세기의일이다. 4 진흥왕이한강하류지역까지장악하면서백제와신라의동맹은깨졌다. 5 5세기, 광개토대왕릉비, 중원고구려비와관련된설명이다 신라가한강유역을장악한것은진흥왕때이다. 고구려가중국수나라의침략을살수에서격파한것은 7세기초의일이다. 바로을지문덕의살수대첩을말하는것으로그래서이것이정답이다. 2 법흥왕, 3 이건고구려의전성기 5세기때일이다. 그리고그동맹은진흥왕이한강하류지역까지장악하면서깨지고말았다. 4 근초고왕시기인 4세기. 5 고구려의전성기인 5세기에해당한다 년에태어난여성이 15세에결혼을했으면, 그해는 375 년이다. 반면고구려장수왕이국내성에서평양으로천도한것은 427년이다. 구체적연도를모르더라도세기로구분을하면풀수있는문제이다 신라와당의동맹, 고구려와백제의동맹, 이건 7세기의상황이다. 반면중원고구려비는 5세기장수왕때건립되었다 나 당전쟁을보여주는지도이다. 매소성, 기벌포싸움이결정적키워드이다. 백제와고구려를멸망시킨뒤당나라가한반도전체를차지하려는의도를드러내자신라가이에맞서서당과싸우면서당을축출하는모습을볼수있다 ㄱ. 당의침략을막기위해천리장성을축조하는것이연개소문이주도한사업이었다. ㄷ. 663년백강전투에대한설명이다. ㄴ. 매소성은 675년. 기벌포는 676년. 그러니까이설명은 ( 라 ) 에해당한다. ㄹ. 고구려의멸망은 668년 ( 다 ) 에해당된다 ( 가 ) 시기는고구려멸망 (668) 부터신라가당을몰아내고삼국통일을완성하는시기 (676) 사이이다. 신라는매소성과기벌포전투에서당군을격파하면서삼국통일을완성하였다. 2 당이고구려의안시성을공격한것 (645) 은나 당동맹체결보다앞선사실이다. 여기서패하자당은신라와나 당동맹을체결하였다. 3 백제멸망직후백제부흥운동과관련된다. 4 백제는이미 660년에멸망하였다. 5 천리장성은당의침략을대비하기위해쌓은것은나 당동맹체결이전이다 신문왕때이뤄진제도정비로적절치않은것을찾는문제이다. 신문왕은귀족세력을억누르고전제왕권을강화하기위하여귀족의경제적기반이던녹읍을폐지하였다 ( 가 ) 시기는신라중대이다. 전제왕권이수립되면서귀족세력을억누르던시기이다. 그러면서왕은 6두품세력을끌어들여전제왕권을뒷받침하였다. 나머지선지들은모두신라하대에해당되는선지들이다 ( 가 ) 시기는문무왕과신문왕, 그러니까왕권의전제화가이뤄지는시기이다. 이때집사부의장관시중이강화되고귀족세력을대표하는상대등의권한은약화되었다.

20 사회탐구영역 2, 3, 4 모두신라하대의상황, 5 병부를처음설치한것은법흥왕, 신라상대에해당한다 주의설치와국학의설립은신문왕때일이다. 신문왕은전제왕권을강화하기위해관료전을지급하고녹읍을폐지하였다. 1 전시과제도는고려의토지제도이다. 2 오히려식읍을제한하였다. 4 저화와조선통보는조선의화폐이다. 5 강화도의간척사업은주로고려시대대몽항쟁기에이뤄졌다 ( 가 ) 는 6세기신라의상황이다. 귀족들이진지왕을폐위시키는상황은그만큼왕권이강력하지못했다는것을의미한다. ( 나 ) 는통일신라신문왕때상황이다. 전제왕권이수립된시기이다. 호족이라불리는지방세력들이중앙정부에반대하는움직임을보인것은신라말, 즉신라하대의상황이다 이문제에서묻고있는시기는문무왕의아들신문왕때이다. 신문왕은전제왕권을강화하기위해관료전을지급하고녹읍을폐지하였다. 1 진흥왕, 2 지증왕때사실이다. 3 신문왕때상대등세력은약화되고집사부시중의힘이강화되었다. 5 신라하대에해당한다 왕이죽어서도용이되어나라를수호하려한다. 이를통해추론할수있는사실은왕의호국의지에따라대왕암을만들었다는것이다. 바로문무왕과관련된내용이다 자료는신라중대의상황이다. 자료는그가운데무열왕 - 문무왕 - 신문왕으로이어지던시기의상황을제시하고있다. 바로전제왕권이수립되어가는상황이다. 이과정에서국왕은진골귀족세력을억누르고, 그대신 6두품세력을끌어들여왕권을뒷받침하였다 신라중대에 6두품세력이국왕의정치적협력자로서크게성장하기는하지만, 이들이화백회의에참여할수는없었다 제시된지문은신문왕시기왕권강화책이다. ㄱ. 관료전을지급하고녹읍을폐지한것은왕권의강화를위한조치였다. ㄴ. 백성들에게정전을지급하는것도왕권강화책이다. 만약백성들의생활이안정되지못해귀족세력의지배를받게되면왕권은약화되고귀족세력의힘은강화되기때문이다. ㄷ. 녹읍의부활, 이건왕권이약화되고귀족세력의힘이다시강해지는것을의미한다. ㄹ. 식읍의지급도녹읍부활과마찬가지로왕권을약할때나타나는모습이다 ( 가 ) 는발해 ( 나 ) 는통일신라이다. 중앙군으로제시된 9서당은발해가아닌통일신라의중앙군이다. 발해의중앙군은 10위였다 자료는중국의동북공정이다. 이걸반박하려면고구려나발해가중국역사의일부가아니라중국과맞선자주적이고독자적인나라였다라는것을보여주어야한다. ㄱ. 독자적연호의사용은발해가자주국가였다는것을의미한다. ㄹ. 고구려가수 당의침략을물리친것은너무나자주적성격을보여주는사실이다. ㄴ. 발해가당의문물을받아들였다. 이건당의영향을받았다는것이니까오히려중국동북공정을뒷받침하는근거가될수있다. ㄷ. 반량전과오수전은중국의화폐이다. 이걸사용해서중국과교역했다는사실은자주적역사와는거리가멀다 자료에서설명하는나라는발해이다. 발해가우리민족의국가임을증명할근거로적절하지못한것을찾는문제이다. 발해의중앙정치조직인 3성 6부는당의 3성 6부의영향을받은것이다 제시된표는발해왕의계보로 ( 가 ) 에들어갈왕은무왕이다. 무왕때발해는당과대립하였고, 무왕은장문휴로하여금산둥지방을공격하게하였다. 1, 2, 5 문왕 4 선왕때일이다.

21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발해가고구려를계승한나라라는근거를찾는문제이다. 발해의문화가운데온돌, 그리고무덤양식에나타나는모줄임천장구조, 이게고구려문화를계승한것이다. 그리고일본에보낸발해의국서에 고려국왕 이라는칭호는발해가고구려를계승한나라라는것을분명히했다는것을알려준다. 갑과병은당의문화적영향을받은것이다 ( 가 ) 는통일신라, ( 나 ) 는발해이다. 중앙정치조직을 3성 6부로편성한것은 ( 나 ) 발해에만해당한다. 신라는집사부아래 13부를두었다 밑줄친국가는 발해 이다. 발해는고구려유민과말갈집단이연합해서건국하였고 ( ㄱ ), 전성기때는해동성국으로불렸으며 ( ㄴ ), 중앙정치조직으로 3성 6부를두었다 ( ㄷ ). ㄹ은통일신라에대한설명이다. 발해의지방행정조직은 5경 15부 62주였다 ( 가 ) 국가는발해이다. 9서당은통일신라의중앙군으로발해와는관련이없다. 발해의중앙군은 10위였다 ( 가 ) 는발해, ( 나 ) 는통일신라, ( 다 ) 는당, ( 라 ) 는일본이다. 발해는신라를견제하기위해일본과교류하였다. 2 신라와당은오히려발해를견제하기위해서우호관계를맺었다. 3 발해가신라와당을견제하기위해서돌궐과교류하였다. 4 ( 나 ) 를 ( 가 ) 로바꾸면맞다. 발해는당의제도를수용하면서도독자적연호를사용하였다. 5 발해를견제하기위해당과신라가제휴하였다. 3 제시된단면도는발해의수도였던상경성의모습이다. 발해는신라도를통해서신라와도교류를하였다 제시된지문은발해를중국의역사에편입시키려는중국의주장이다. 발해의수도상경에남북으로주작대로를만들었다는것은반박의근거로는부적절한것이다. 당의수도인장안성을본따만든것이기때문이다 제시된사료들모두하나같이발해가고구려를계승한국가라는것을뒷받침하는사료들이다 발해를중국의역사에편입시키려는중국측의주장에대한반박의근거로적절한것을고르는문제이다. ㄷ, ㄹ이적절한활동이다. ㄱ과ㄴ은오히려중국측주장에힘을실어줄수있는활동이다 자료는발해의건국과정을보여주는것이다. ㄷ과ㄹ이발해와관련된사실이다. ㄱ과ㄴ은통일신라에해당한다 밑줄친새로운나라는발해이다. 반면당의침입에맞서천리장성을축조한것은고구려이다 밑줄친이나라는발해이다. 발해는일본에보낸국서에고려국왕이라는명칭을사용하면서고구려를계승한나라라는것을분명히하였다. 1 백제, 2, 3, 4 신라 ( 통일신라 ) 에대한설명이다 제시된표는 발해 와관련된것이다. 발해의지배계층은신라가아니라고구려계승의식을갖고있었다 제시된체험학습경로에완도의청해진, 그리고덩저우의법화원이나온다. 모두장보고의해상활동과관련된것이다. 231

22 사회탐구영역 제시된사료는신라말, 즉신라하대의상황을보여주는자료이다. 원종과애노의난은신라말대표적인농민봉기이다. ㄴ과ㄹ이신라하대의상황에해당한다. ㄱ. 당과의전쟁, 이건삼국통일을완수하는전쟁이니까 7세기후반. ㄷ. 신라중대의상황이다 제시된자료는신라하대상황이다. 관료전을지급하고녹읍을폐지한것은신문왕때일이다. 즉통일직후신라중대의일이다 자료는신라하대의상황으로이시기에성장한정치세력은 호족 이다. 신라하대에호족들은지방에서성장하였고, 성주또는장군으로자처하며그지방의행정권과군사권을장악하였다. 1 권문세족, 2 문벌귀족, 3 신진사대부, 5 진골귀족에대한설명이다 자료는혜공왕피살사건이후, 그러니까신라하대의상황을보여주는것이다. 자료에도나오지만귀족신하들이왕을추대하는상황으로그만큼왕권이약화되고진골귀족들의힘이강화된것을보여준다. 반면진골귀족들의세력이크게약화된것은전제왕권기인신라중대의일이다 ( 가 ) 는백제멸망부터신라가삼국통일을완수하는사이시기이다. 그사이에고구려가멸망하였고, 곧고구려부흥운동이전개되었다. 또한신라가당나라세력을몰아내기위해나 당전쟁을벌였던시기이다. 이때신라는고구려부흥운동을지원하였고 ( ㄹ ), 당나라군대를매소성과기벌포전투에서물리쳤다 ( ㄷ ). ㄱ. 살수대첩은고구려멸망이전인 612년. ㄴ. 당의안시성공격역시고구려멸망이전인 645년의일이다. 1 검모잠은 ( 나 ) 의한성, 2 고연무는 ( 가 ) 의오골성, 3 복신과도침은 ( 라 ) 의주류성, 4 흑치상지는 ( 다 ) 의임존성을근거지로활동하였다 백제와고구려의부흥운동, 그리고나 당전쟁의상황을보여주는지도이다. 안승이금마저에서활동한것은맞지만, 안승은백제부흥운동이아니라고구려부흥운동을전개하였다 ( 가 ) 국가는발해이다. 반면여진으로부터조공약속을받고 9 성 ( 동북 9성 ) 을돌려준것은발해가아니라고려였다 진성여왕은신라하대의왕으로신라하대의정치상황을묻는문제이다. 신라말혼란스런정치상황에서중앙정부의힘이약화되면서지방에서는행정권과군사권을가진호족이라는독자적세력이크게성장하였다. 1, 2, 3, 4 모두신라중대의상황들이다 후삼국시대의상황을보여주는지도이다. ( 가 ) 는완산주에도읍한후백제이다. 후백제는신라와적대적관계를유지하였고 ( ㄷ ). 왕위계승을둘러싸고견훤의자식들사이에내분이일어난것도후백제멸망의한원인이었다 ( ㄹ ). ㄱ. 사심관은고려의태조왕건이시행한제도. ㄴ. 후고구려 ( 태봉 ) 의궁예에해당되는설명이다 후고구려를건국하고태봉으로국호를변경한이는궁예이다. ㄱ과ㄷ이궁예에대한설명이다. ㄴ. 왕건에대한설명이다. ㄹ. 궁예는 6두품출신이아니라신라의왕족출신으로알려져있다 ( 가 ) 는오골성, ( 나 ) 는한성, ( 다 ) 는임존성, ( 라 ) 는주류성, ( 마 ) 는금마저이다. 고구려부흥운동은안승, 검모잠, 고연무등이전개하였고, 대표적인곳이오골성, 한성, 금마저이다 삼국의고대국가형성에기여한정책은ㄱ. 불교의수용과ㄴ. 율령의반포이다.

23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ㄷ은고려광종, ㄹ은고려성종에해당한다 고구려와백제의건국세력이부여의한계통임을뒷받침할탐구활동으로옳은것은ㄱ과ㄷ이다. 백제왕족의성씨는 부여 씨였고, 그리고 6세기성왕때사비로천도하면서국호를남부여로하였다. 부여를계승한다는의미로. 또한부여에서탈출한주몽이고구려를건국하고, 다시고구려의유이민세력이백제를건국하는데이는이들나라의건국신화가서로연결됨을보여준다. ㄴ. 중국에대한관계에서세나라가특별히어떤공통적특징을나타내는것은없다. ㄹ. 중앙집권체제강화과정과이들국가의계통성은직접적인상관관계가없다 제시된자료는고구려역사마저중국역사의일부로편입시키려는중국의역사인식이이다. 근데영희의주장은만주지역을고구려의영토에서제외시키는오류를범하고있다. 그래서이게적절하지못한반론이되는것이다 군장의칭호가신지또는읍차인것은삼한이다. 그리고그삼한가운데철생산이풍부한지역은변한이다. 지도에서변한지역은 ( 마 ) 이다 ( 가 ) 요동지역, ( 나 ) 쌍성총관부수복지역, ( 다 ) 평양대동강유역, ( 라 ) 한강유역, ( 마 ) 변한, 가야지역이다. 강동 6주는거란의 1차침입때서희의외교담판으로확보하는곳으로 ( 다 ) 의왼쪽위, 즉압록강바로아래지역에해당된다 (399번문제지도의 ( 가 ) 지역 ). ( 나 ) 는공민왕때쌍성총관부를공격하고무력으로탈환했던철령이북의땅이다. 1 안시성싸움, 3 4세기근초고왕이평양성을공격하였다. 4 온조가백제를세운곳이바로한강유역이다. 5 광개토대왕의군대가신라에쳐들어온왜구를격퇴하는과정에서금관가야까지공격하면서금관가야가크게쇠퇴하였다 고구려의관직가운데최고관등에해당하는사람이임명된것은대대로이다. 대대로는고구려의수상역할을하면서국정을 총괄하는역할을맡았다. 2 지방관의임명권은국왕이가지고있었다. 3 방령은백제의지방관이다, 고구려의지방관은욕살이었다. 4 신라의외사정은감찰기구였다. 5 왕명출납은비서기능으로대대로와는관련이없다 세기고구려장수왕때의전성기지도이다. ( 다 ) 의신라에서박, 석, 김의 3성이교대로왕위를차지한것은 4세기내물왕이전까지의일이다. 내물왕때부터김씨에의한왕위계승권이확립되었다 고구려가중국의남북조와각각교류하면서중국을견제하던상황, 바로 5세기장수왕때의일이다. 그시기장수왕은내부적으로한강이남지역까지진출하면서중원고구려비를세웠다. 2 4세기백제와왜의관계 3 6세기진흥왕의영토확장 4 임신서기석은신라청년들이유학을공부하기로한맹세 5 을지문덕의오언시는수나라침략을막아내는과정 ( 살수대첩 ) 을보여준다 ( 가 ) 는백제의성왕이다. 성왕은사비로천도하면서나라이름을남부여로바꾸었다. 1 소수림왕, 2 소수림왕, 침류왕, 법흥왕, 3 진흥왕, 4 무령왕에해당한다 자료에등장하는왕은신라의지증왕이다. 지증왕은수도인경주에동시전을설치하였다. 2, 3 법흥왕, 4 내물왕, 5 진흥왕에해당한다 ( 가 ) 는광개토대왕릉비, ( 나 ) 는진흥왕순수비가운데북한산비, ( 다 ) 는중원고구려비, ( 라 ) 는진흥왕순수비가운데창녕비이다. ㄱ. ㄴ이맞는설명이다.

24 사회탐구영역 ㄷ. 졸본에서국내성으로천도한것은고구려건국초기인유리왕때이다. ㄹ. 가야연맹의맹주가대가야로바뀐것은 5세기의사실이다. 반면창녕비는 6세기진흥왕때대가야를멸망시킨뒤세워진것이다 자료는고구려의남하정책에맞서서백제와신라가동맹을강화하는상황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그배경을알아보기위한적절한탐구활동은고구려의남하정책과관련된것이어야한다. 5세기장수왕때남하정책을펼친결과고구려는한강유역을완전장악하면서중원고구려비를설립하였다 ( 가 ) 미천왕이낙랑을축출한것은 313년, 즉 4세기초. ( 나 ) 태학의설립은소수림왕시기인 4세기후반 (372). ( 다 ) 평양으로도읍을옮긴것은장수왕때인 5세기전반 (427). ( 라 ) 신라에침입한왜를격퇴한것은광개토대왕시기인 400년. 즉 ( 가 ) - ( 나 ) - ( 라 ) - ( 다 ) 순이다 ( 가 ) 는 4세기근초고왕때백제의전성기, ( 나 ) 는 5세기장수왕때고구려의전성기, ( 다 ) 는 6세기진흥왕때신라의전성기를보여주는지도이다. 그런데고구려가낙랑을축출한것은 313년미천왕때일로 4세기초의상황이다 자료는백제의왕이신라군과의싸움에서전사하는상황, 바로 6세기성왕때상황이다. 사비로천도한이후성왕은신라의진흥왕과연합하여한강유역을일시적으로수복하였죠. 하지만신라가약속을깨고한강하류지역까지장악하면서, 성왕은신라에대한보복전쟁을감행하게되고, 결국관산성전투에서성왕이전사하게된다. 4 5세기고구려의전성기때상황이다. 5 6세기초의상황이다 자료는왜의침략으로위기에처한신라가고구려광개토대왕에게도움을청하는상황을보여주는것으로 ( 가 ) 는신라, ( 나 ) 는고구려이다. 고구려군대의도움으로왜를격퇴한이후신라는고구려의간섭을받게되는데왕족들이고구려에볼모로잡혀가는상황이그걸말해주고있다. 이런고구려와신라와의정치적관계를보여주는유물이바로 호우명그릇 이다. 1 무령왕릉으로백제와중국남조의교류, 2 다카마쓰고분벽화는고구려와왜의교류, 3 칠지도로백제와왜의관계, 4 서울석촌동고분으로고구려와백제의계통성을보여주는것이다 ( 가 ) 는백제와신라가동맹을강화하고있는상황이고, 반면 ( 나 ) 는백제가신라를공격하고있는상황이다. 이는신라와백제의동맹이결렬되었다는의미이다. 거기에고구려와백제가화친을맺는상황까지바로 7세기의상황이다. 관산성전투에서성왕이전사한이후, 백제는신라에대한대대적인보복전쟁을진행하였다. ( 나 ) 는그상황을보여주는것으로의자왕 2년 (642) 대야성전투의상황이다. ( 가 ) 와 ( 나 ) 사이에있었던일, 바로신라가진흥왕때본격적인영토확장을하면서백제와연합하여한강유역을장악한뒤, 아예한강하류지역까지장악하면서나제동맹이결렬되는상황이있었다는것을떠올리면된다. 한편으로그시기에신라는대가야를정복하였다. ㄱ. ( 가 ) 이전, ㄴ. 9주 5소경은통일신라의행정구역이니까 ( 나 ) 이후이다 세기근초고왕때백제의전성기를보여주는지도이다. ( 가 ) 는고구려, ( 나 ) 는백제, ( 다 ) 는신라, ( 라 ) 는가야이다. 4세기근초고왕때백제는중국의요서, 산둥지방, 그리고일본의규슈지역으로진찰하였다. 1 고구려가천리장성을축조하는것은당의침략을막기위한것이고, 그시기는 7세기이다. 3 화랑도는 6세기진흥왕때국가적조직으로개편되었다 백제가한성을떠나웅진으로천도하게되는배경은고구려의남하정책으로백제가한강유역을빼앗겼기때문이다 제시된자료는백제의수도변천을보여주고있는것으로 ( 가 ) 는한성, ( 나 ) 는웅진, ( 다 ) 는사비이다. ( 나 ) 의벽돌무덤이바로무령왕릉으로이무덤은백제와중국남조와의교류를보여주는무덤이다.

25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1 고려에대한설명이다. 2 22담로는 ( 나 ) 시기인무령왕때파견되었다. 3 불교의전래는 4세기침류왕때인 ( 가 ) 의한성시기이다. 5 일본에칠지도를전해준것도 4세기한성시기이다 자료는고구려의양원왕, 신라의진흥왕, 백제의성왕시기의사실로모두 6세기의상황이다. 제시된자료의핵심은신라가백제와의약속을깨고한강하류지역까지모두장악하는상황이다. 이를통해신라는당항성을통해중국과직접교역할수있게되었다. 1 22담로의설치는백제무령왕시기. 2 웅진천도는개로왕이죽으면서이루어졌다. 3 평양천도는장수왕때이다. 5 신라와백제사이의동맹이깨지는것은맞지만, 신라와고구려의동맹이회복되지는않았다 백제개로왕을죽이고한강유역을완전히장악한고구려왕은바로장수왕이다. 장수왕때고구려는죽령일대까지진출하였고, 이를기념하여충주에중원고구려비를세웠다. 1 광개토대왕, 2 진흥왕, 3 법흥왕, 5 고국천왕에해당한다 관산성전투부터살수대첩사이의사실로옳은것을찾는문제이다. ( 가 ) 시기에핵심적인인물이진흥왕이다. 그때신라는함경도지역으로도세력을확장하였다. 황초령비, 마운령비가세워진게바로그시기다. 1, 2. 3은모두 ( 가 ) 이전 4는 ( 가 ) 이후의일이다. 제의영역으로평양을편입시킨적은없었다. 5 5세기후반의일이다 서울송파구풍납토성은백제의한성시기수도였던곳이다. 풍납토성이역사의무대에서사라진것은장수왕이평양으로천도하면서본격적인남하정책을폈고, 그결과백제가한강유역을고구려에게빼앗기고웅진으로천도하게되면서이다 한강유역풍납토성은백제의유적지이다. 그런데유적발굴보고서에인골이다량출토되었다는내용이나오지않는다. 따라서이시기에순장풍습이백제에서행해졌다고추론하는것은적절하지않다 ᄀ대대로, ᄂ 5주, ᄃ 22담로, ᄅ 9서당 10정, ᄆ화백회의이다. 삼국시대에는삼국간의군사적대립이컸기때문에지방관이군대의지휘관을겸하였다. 1 정당성은발해의관제이다. 3 백제의 22담로는풍수지리설과관련이없다. 4 9서당이중앙군, 10정이지방군이다. 10위는발해의중앙군이다. 5 고려의식목도감에대한설명이다 제시된자료에언급된제가회의, 정사암회의, 화백회의. 이는모두귀족들이합의를통해국가의중대사를결정하는것이었다 자료의회의기구는모두삼국의귀족회의이다. 이들회의기구에참여할수있는것은귀족들로서이들은국가의중요정책을심의 의결하였다 세기말이면그건백제의전성기에해당한다. 그때백제는마한지역을완전히장악하면서남해안까지진출하였다. 근데이지도에는그사실이나타나있지않다. 반면가야가남해안지역을모두차지하고있는상황으로표현되어있다. 그래서 3번이적절한비판이다. 1, 2 6세기때일이다. 4 백제가평양을공격하긴하지만, 백 화랑도에대한질문이다. 근데 ( 국가의 ) 중대사를합의제로결정하여국민통합에기여하였다. 이건화랑도가아니라화백회의에대한설명이다 매소성전투와기벌포전투, 모두신라가당나라를상대로벌인전쟁으로이전쟁에서승리하면서신라는당나라세력을몰아

26 사회탐구영역 내고삼국통일을완수하였으며, 통일이후신라는지방행정조직을 9주 5소경으로정비하였다. 2 지증왕, 3, 4 진흥왕, 5 법흥왕에해당한다. 品 ), 중품 ( 中品 ), 하품 ( 下品 ) 으로나누어관리로채용하는제도인데이게처음실시된것은원성왕때인 788년의일이다. 제시된자료들은모두신문왕때일인데시기가맞지않아서ᄃ은틀린것이다 특수행정구역에대한설명이다. 이는수도의치우침을보완하거나지방통치의문제점을극복하기위해설치한것이다. 근데국경과해안의요지에군진을설치하였다. 이건군사적목적을위해서설치한것이지수도의치우침이나지방통치의문제점을극복하는것과는거리가멀다 제시된표는삼국통일이후신라가전제왕권을수립해가는상황을보여주는것이다. 근데이시기에골품제가크게동요하지는않았고, 제시된표에도그와관련된내용은언급되지않고있다 제시된지도는통일신라의지도로 9주 5소경체제가정비된모습이다. 지방을행정구역 (5도) 과군사구역 ( 양계 ) 으로나누어다스렸던것은고려에대한설명이다. 1 소경이란작은서울을의미하는것으로행정과문화의중심지가되었다. 2 상수리제도와외사정을파견한것에서알수있다. 3 그래서한주 ( 한산주 ) 에는다른주와다르게 2개의정을배치하였다. 4 5소경을설치한이유이다 주 5소경이표시된통일신라의행정구역이다. 통일이후신라는 5소경을두어수도의치우침을보완하면서지방의균형있는발전을꾀하였다. 1 9서당은중앙군. 지방군은 10정을두었다. 2 풍수지리설은신라하대에유행하였고, 5소경의설치와풍수지리설은관련이없다. 3 태봉은후삼국시대니까시기가맞지않다. 5 주의장관은도독으로통일이후행정적성격이강해졌다 독서삼품과는국학졸업자들에게독서능력에따라상품 ( 上 발해와관련된자료이다. 첫번째자료에서고구려옛땅을회복하고부여의풍습을잇게되었다는말에서발해가고구려계승의식을갖고있다는것을알수있고 ( ㄴ ), 두번째자료에서고구려유민들이모두촌장 ( 도독 ) 을하고있다는것을통해지배층의다수가고구려유민이라는것도알수있다 ( ㄷ ). ㄱ. 자료에보듯지방관을파견하였다. ㄹ. 발해의국경선이고구려의국경선과일치하지는않았다 발해가신라, 그리고당, 흑수부말갈과대립하는상황, 그럼그시기는무왕때이다. 무왕은장문휴로하여금당의산둥지방을공격하게하였다. 2, 4, 5 문왕, 3 선왕때이다 인안 으로연호를고쳤다는것, 당과적대적관계였다는것을통해발해의무왕때라는것을알수있다. 무왕은장문휴로하여금당의산둥지방을공격하게하였다. 1 고왕 ( 대조영 ), 2 문왕, 3 당에대항하기위해돌궐과친선관계를맺었다. 5 선왕에해당한다 연표를보고푸는문제이다. ㄱ. ( 가 ) 는진흥왕시기이다. 진흥왕은백제성왕과의관산성싸움에서승리하면서한강을완전히장악하였고, 이후신라는당항성을통해중국과직접교역하였다. ㄹ. ( 라 ) 는후삼국시기, 이시기에신라의지배권이경주로축소되었다. ㄴ. 독서삼품과는신라하대인 ( 다 ) 시기에설치되었다. ㄷ. 무열왕직계자손이왕위를계승한시기는 ( 나 ) 시기인신라중대이다. 290

27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2 제시된시기는장보고가활동했던시기인신라하대이다. 반면왕권이전제화하면서귀족세력이약화된것은신라중대의상황이다. 5 제시된자료의인물은최치원이다. 최치원은신라하대 6두품출신으로서 1, 2, 3, 4선지모두최치원과관련된설명이다. 뛰어난문장가였던최치원의저작 ( 저술 ) 은지금도전해지고있다 빗금친지역은중국의산둥반도이다. 발해는무왕때장문휴를시켜산둥반도를공격하였고, 백제는근초고왕때요서, 산둥, 규슈지역까지진출하였다. ㄱ. 청해진은완도이다. ㄴ. 고구려는요동지역으로진출하였다. 산둥지역과는관련이없다 중앙의통치력이약화되면서지방에성주또는장국을칭하는세력, 즉호족세력이성장하던시기는신라말, 즉신라하대이다. 반면원효가정토종을앞세워불교대중화를이끌었던것은삼국통일을전후한시기, 즉신라중대에해당한다 제시된지문의진성왕은진성여왕으로, 제시된농민봉기 ( 원종과애노의난, 적고적의난 ) 는모두신라하대에일어난사건들이다. ㄱ. 신라하대의가혹한조세수탈은민중의봉기를불러일으켰으며, ㄴ. 자료의도적중일부는호족으로성장하기도하였다 ( 가 ) 는신라하대에발생한김헌창의난이고, ( 나 ) 는최치원등으로대표되는 6두품세력이다. ( 가 ) 시기인신라하대에 ( 나 ) 의 6두품세력은호족세력과연계하여사회개혁을도모하였다. 1, 2 진골, 3 신진사대부, 4 신라중대의 6두품에대한설명이다 대화의주제는신문왕때녹읍을폐지하자이에따른진골귀족세력의반발, 그리고다시경덕왕때귀족세력들의주도로녹읍이부활하는과정에관한것이다. 그와관련된탐구주제로가장적절한것은왕과귀족간의권력관계가어떻게변했을까를따져보는것이다 자료는발해를중국역사의일부로편입시키려는중국의동북공정이다. 이에대한적절한반박은발해가중국에예속된나라가아니라독자적으로, 자주적으로연호를사용했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다 자료는일본측의임나일본부에관한주장, 그리고이에대하여한국측이수정을요구하자일본이이를수정할수없다는답변내용이다. 단양적성비는 6세기신라진흥왕때의신라의영토확장과관련된것으로임나일본부설과는전혀관련이없다 제시된자료를모두활용한탐구학습의주제로가장적절한것은 고구려인의천하인식과조공관계의실상 이다 ᄀ은부여이다. 두번째자료에서백제가고구려와더불어그근원이ᄀ이라는것을통해부여임을추론할수있다. 부여에서는왕이죽으면순장을행하였다. 1 동예, 2 옥저, 3 변한, 5 고조선에해당한다 ( 가 ) 는궁예. ( 나 ) 는견훤이다. 둘다지방의호족세력으로성장하여각각후고구려와후백제를건국하였다. ㄴ과ㄹ이맞는설명이다. ㄱ. 진골귀족, ㄷ. 고려의향리에대한설명이다 ( 고구려가 ) 백제를압박하고외교를방해하였던배경, 이유는백제가근초고왕때고구려를압박하면서평양성에서고국원왕을전사시켰기때문이다 제시된시기는광개토대왕때상황이다. 고구려와신라가우호적관계를맺고있고, 그리고왜가신라를공격하고있는상황

28 사회탐구영역 에서광개토대왕이군대를보내신라를도와주었다. 이후고구려의영향력이신라에미치게되는상황, 이런당시상황과관련된유물이호우명그릇과광개토대왕릉비이다. 3 밑줄친왕의명령은고구려가신라를구원하기위해왜를친다는것으로, 그결과가아닌것을묻는문제이다. 이당시는내물마립간시기로병부가설치되는것은 6세기법흥왕때일이다 충주지역에서발견된비석은중원 ( 충주 ) 고구려비이다. 고구려가남한강상류에있는충주지역까지진출한것, 바로장수왕때의일로 5세기에해당한다. 그때장수왕이한강유역을모두장악하면서백제는한성을빼앗기고웅진으로천도하였다. 1 대가야가신라에복속된것은신라의진흥왕시기인 6세기. 2 고구려가천리장성을쌓은것은당의침략을막기위한것으로 7세기. 4 진흥왕시기인 6세기. 5 내물왕시기인 4세기에해당한다 제시된표에서 ( 가 ) 는이사금, ( 나 ) 는마립간이다. 6세기초즉위한지증왕은국호를신라로바꾸고왕의칭호를마립간에서 왕 으로바꾸었다. 5세기눌지마립간시기에신라는고구려의간섭에서벗어나기위해백제와동맹을맺었다. 1 대군장의뜻을지니며, 왕권의성장이그이름에반영된것은마립간이다. 2 5세기말마립간시기에 6촌을 6부의행정구역으로개편하였다. 3 박ㆍ석 김의 3성이교대로왕위를차지한시기는이사금시기이다. 5 가야세력이완전히정복된시기는 6 세기신라진흥왕시기이다 세기장수왕때고구려의전성기를보여주는지도이다. 그때가야는대가야를중심으로후기가야연맹을이루고있었다. 1 4세기근초고왕, 3 4세기내물왕이전, 4 3세기고이왕, 5 1세기유리왕 첫번째자료는광개토대왕이백제를공격하는모습이담겨져있다. 자료에서 ( 가 ) 는백제이다. 두번째자료에보면백제가내통한상대가 ( 나 ) 인데, 그 ( 나 ) 가신라에침범하자신라가고구려의국왕에게도움을청하는상황에서 ( 나 ) 는왜임을알수있다. 지도에서백제의위치는 C 이다 진흥왕이즉위한나이를정확히알려고할때 2, 3, 4, 5와같은활동은적절한것이다. 반면임신서기석은신라의청년들이열심히유학공부에매진하자는약속을새긴것으로진흥왕의즉위연도를아는것과는관련이없다 A는대가야, B는금관가야이다. 4세기말 5세기초고구려군의공격을받으면서이후전기가야연맹을이끌던금관가야는급격히쇠퇴하였고, 대신대가야를중심으로한후기가야연맹이결성되었다. 1 B의금관가야에해당한다. 2 가야는중앙집권국가로발전하지못하고연맹왕국단계에머물다멸망하였다. 3 A의대가야에해당한다. 5 둘다신라에게멸망하였다. B의금관가야는법흥왕때, A의대가야는진흥왕때 자료는삼국시대불교와관련된내용이다. 잦은전쟁과정에서왕과불교계가협력하는모습, 그리고불교를정비하는모습이다. 반면독서삼품과의설치는유학의발달과관련되는것이지불교와는관련이없다 제시된자료에중국수나라가등장하고있다. 수나라가중국을통일한것은 6세기말로 589년의일이다. 그뒤수양제가군사를일으켜고구려를침공한것은 7세기초의상황이다. 그때이미신라와백제의동맹은깨진상황이었다. 신라가백제와동맹을맺어고구려의남하정책에대비한것은 5세기부터 6세기진흥왕이한강유역을장악하기전까지였다 A는요서, B는요동지역이다. 4세기근초고왕때백제가요서지역에진출하였고, 7세기에요동지역에서는고구려가수 당과차례로전쟁을벌였다.

29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1 세형동검은한반도내에서발굴된다. 발해의동모산역시요동은아니다. 2 부여는요서가아니라북만주지역에서발전하였고, 위화도는압록강하구에있다. 4 고구려의영역확장은요동지역이고, 재당신라인의거주지역은대부분산둥지역에있었다. 5 발해무왕은산둥지역을공격하였고, 광해군때강홍립투항사건이벌어진곳은만주지역이다 자료에서 대대로 가보이는것으로보아고구려임을알수있다. 그런데발문에서 후기정치상황 이라고묻고있기때문에고구려의후기상황을연결시켜야한다. 고구려후기에는거듭된전쟁으로국력의소모가심하였고, 연개소문이죽은후에지배층의권력쟁탈전으로국론이분열된상태였다. 1 신라하대의상황이다. 진골귀족간왕위쟁탈전이심해지면서지방호족이성장하게되었다. 2 고구려의정치상황모습이다. 그러나족장적성격을띤 5부대표가모여정사를처리하는것은고구려후기의모습이아니라초기의모습이다. 3 상대등을중심으로하는화백회의는신라에서운영되었다. 5 정사암은백제의회의기구이다 ㄱ은안동도호부에대한설명이다. 안동도호부는평양에설치되었다. ㄴ, ㄷ, ㄹ은모두맞는내용이다 자료는신라하대의상황을보여주는것들이다. 진골귀족들이무열왕직계의전제왕권에대항하여반란을일으킨것은신라중대에해당된다. 대표적인것이신문왕때김흠돌모역사건이다 우리나라의역대빈민구휼제도에대한내용이다. 진대법, 의창, 상평창, 그리고사창제. 이들구휼제도는농민생활의안정을목표로실시되었지만, 농민들의어려움을근본적으로해결하지는못하였다. 배세력의합의에의해추대되거나쫓겨나기도하였다. 아울러기존군장들의힘이막강하여그들에게행정적자치가허용된다는특징도있다. 그리고기존군장세력을포용하기위해골품제와같은신분제를만들기도하였으며, 국가중대사를귀족세력들의합의에의해결정하는것도연맹왕국의한계를드러내는것이다. 반면가야연맹이농경문화였다는것, 그리고중계무역을통해발전한것은연맹왕국의한계와는특별한관련이없다 관료전의지급과녹읍의폐지, 국학의설립, 9서당 10정의군사조직정비, 9주 5소경의지방행정체제완비, 모두신문왕때전제왕권의수립과관련된개혁이었다 제시된사료는신문왕때의기록이다. 김흠돌의난을진압하고, 9주체제를정비하는상황이다. 이문제는자료를보고분석하는문제이다. ㄴ. 두번째자료에보면반란사건을계기로시위부의감을없애고장군 6인을두는내용이나온다. ㄷ. 자료에보면중앙행정기구가운데시위부와위화부에대한정비가언급되고있고, 아울러지방에 9주를완비하는모습까지언급되고있다. ㄱ. 국정을총괄하는관직은집사부의시중이다. 하지만제시된자료에그에관한내용은없다. ㄹ. 자료에진골귀족의숙청은언급되고있지만, 귀족회의체를정비하는모습은나오지않는다 제시된사료를읽고추론하는문제이다. 자료어디에도발해가말갈족들을복속시키고요동으로진출한얘기는언급되지않고있다. 1 성덕왕 32년기사에당과신라의우호적관계가언급되고있다. 2 무왕 9년기사와성덕왕 30년기사가연결되어추론이가능하다. 3 첫번째사료에흑수말갈이당에벼슬을청하였다는것으로보아당에접근했다는것을알수있다. 5 모든자료를연결하면이추론이가능하다 연맹왕국의한계를묻는문제이다. 연맹왕국단계에서는국왕의힘이약하기때문에국왕의지위가세습되는게아니라지 지도를거꾸로돌려놓아보면, ( 가 ) 는일본, ( 나 ) 는신라, ( 다 ) 는발해, ( 라 ) 는당이된다. 이시기에일본과발해는신라를견제하

30 사회탐구영역 기위하여서로교류하였다 ( 가 ) 는발해의수도상경용천부이다. 상경으로천도한왕이문왕이니까문왕때부터있었던일을찾으면된다. 근데ㄱ은문왕바로앞의왕인무왕때일이다. 그래서ㄱ은제외된다. ㄴ은선왕, ㄷ은선왕이후, ㄹ은발해멸망직전인 10세기의일이다. ㄱ을제외하고모두수도를상경으로삼았던시기의일들이다 ( 가 ) 는발해, ( 나 ) 는후고구려 ( 또는고려 ), ( 다 ) 는후백제, ( 라 ) 는신라로후삼국시대의상황을보여주는지도이다. 이시기ㄱ. 발해는일본과우호적관계를맺었으며, ㄹ. 신라에서는농민봉기가빈발하고지방에호족세력들이크게성장하였다. ㄴ. 우산국정벌은신라지증왕, ㄷ. 신라와후백제가동맹을맺어후고구려나고려를견제한적은없다 각국의중심지이동의원인과그실행여부를바르게설명한것을찾는문제이다. 고구려가장수왕때국내성에서평양으로천도한것은적극적인남하정책을추진하고자, 그리고동시에서해로의진출을꾀하기위함이었다. 1 발해가상경에서동경으로옮긴것은일본과의교류를확대하기위함이다. 3 백제가한성에서웅진으로천도한것은고구려장수왕의남하정책으로한성을빼앗겼기때문이다. 4 가야의중심지가김해에서고령으로이동한것은고구려의공격으로금관가야가세력이약화되면서대가야로세력이이동되었기때문이다. 그리고화살표의방향자체도반대로표시가되어있다. 5 신라가서라벌 ( 경주 ) 에서달구벌 ( 대구 ) 로천도하려한것은왕권을강화하기위해서취한정책이었다. 그러나실제실행은못하였다. 화살표의방향도반대로되어있다 왼쪽은고구려, 오른쪽은신라의정복활동과영토확장을보여주는지도이다. 이상황에서각나라는불교를장려하고 ( ㄱ ), 율령반포등을통해중앙집권체제를정비하면서활발한정복활동을뒷받침하였다 ( ㄹ ). ㄴ. 정복활동을주도하는나라가아닌공격을받는나라들끼리동맹을맺어대항하였다. ㄷ. 황해도일대에서충돌한것은고구려와백제이다. 두나라가영토확장에나선시기도각각다르다 ( 다 ) 시기에는성골이소멸되었다. 그래서김춘추가진골출신가운데최초로왕위에오르게되었다 첫번째사료는사심관제도, 두번째사료는기인제도에대한것이다. 두제도모두태조왕건이지방호족세력을통제하기위해시행하였다 ( 가 ) 왕은태조왕건이다. 태조왕건은북진정책을추진하며평양을서경으로삼았다. 1 공민왕, 2 예종때윤관, 4 덕종때, 5 세종때에해당한다 광종은ㄱ. 과거제도를통하여신구세력의교체를도모하였고, ㄷ. 광덕, 준풍등독자적연호를사용하여국왕의권위를높이려하였다. ㄴ. 노비안검법은불법적으로노비가된자를해방하는것이지, 합법적인노비까지폐지시킨것은아니었다. 노비제의폐지는 1894년갑오개혁을통해서이뤄졌다. ㄹ. 최승로의건의를받아들여개혁을한것은성종이다 제시된지문은광종때시행한노비안검법으로호족세력의경제력과군사력을약화시켜왕권을강화시키기위해시행한제도이다. 억울하게노비가된자들을양인으로. 이것과가장비슷한성격의개혁은공민왕때신돈을앞세워전민변정도감을설치하고시행한전민변정사업이다. 이것역시불법노비를양인으로해방시키고억울하게빼앗긴토지를돌려주는제도로서권문세족의힘을약화시켜왕권을강화시키기위한제도였다 사심관제도와기인제도의실시목적은지방호족세력을견제하기위함이다.

31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성종때최승로가올린시무 28조와관련하여알수있는사실이아닌것을묻는문제이다. 근데호족세력을회유하기위해혼인정책을실시한것은태조왕건으로이는최승로의시무 28조와아무관련이없다 ( 가 ) 는태조왕건, ( 나 ) 는광종이다. 광종은광덕, 준풍과같은독자적인연호를사용하고왕을황제라칭하게하였다. 1, 2 성종, 4 태조왕건, 5 광종에해당된다 태조왕건이죽은뒤왕위계승다툼이벌어지던상황에서즉위한게광종이다. 그리고 12목을설치하고목사를파견한것은성종때일로그사이에있었던일을고르면되는문제이다. 광종은불안한자신의왕위를안정시키고왕권을강화하고자호족세력을억누를필요가있었고, 그래서노비안검법을시행하고, 과거제를시행하였다. 1 무신정변시기, 2 문벌귀족시기, 3 태조왕건, 4 공민왕때에해당한다 관리임명에대한동의권, 즉 서경권 을행사하는고려시대의관리는 대간 이다. 대간은중서문하성의낭사와어사대의관원들로구성이되었다 대간은중서문하성의낭사와어사대의관원으로구성되었다. 그러니까 A의중서문하성, C의어사대를묶은 2번이정답이다 언론기능을담당한것은조선의 3사 (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 ) 이다. 이와달리고려의삼사는곡식의출납등회계업무를담당하였다 갑 : ᄀ고려의실정에맞는기구는도병마사와식목도감맞다. 을 : ᄂ중서문하성의낭사와ᄃ어사대는언론기능을하였다. 조선시대이런언론기능을한곳이삼사 (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 ) 였다. 병 : ᄃ의추밀은군사기밀을담당하였다. 화폐와곡식출납을맡은곳은고려의삼사이다. 정 : 승선은왕명의출납, 즉비서기능을담당하였다. 외사정을계승한고려의관청은어사대이다. 그래서정답은갑과을을묶은 1번이다 오늘날국회의인사청문회는고위공직자가되려고하는자의능력과도덕성을국회에서심사하는것이다. 이는고려시대어사대와중서문하성의낭사가함께행하던서경 ( 署經 ) 과유사한기능이다 고려의중앙행정조직의각기능을묻는문제이다. 윤관과동북 9성이라는게고려시대라는것을알려주는키워드이다. ㄱ. 고려의삼사는재정과회계를담당하였고, ㄴ. 도병마사는군사적문제를해결하는기구였다. ㄷ. 고려에서법률의제정은식목도감에서맡았다. 어사대는관리들의비를감찰하는기관이었다. ㄹ. 관리의잘못을찾아내는기능은어사대의역할이다 고려의독자성을보여주는통치기구는도병마사와식목도감이다. 이두기구는공통적으로중서문하성의고위관료인재신, 그리고중추원의고위관료인추밀로구성되었고, 그래서앞글자를따서재추회의라고도불렀으며재신과추밀이모여국가의중요한일을결정하였다. 1 중추원, 2 삼사, 3 상서성, 4 어사대에해당한다 ( 가 ) 는불교보다는유교가중요하다는최승로의주장이다. 이건의를받아들여성종은국자감을정비하고지방에경학박사를파견하였다 ( ㄴ ). ( 나 ) 는지방관을파견하라는건의인데, 이건의를받아들여성종은전국주요지역에 12목을설치하고지방관 ( 목사 ) 을파견하였다 ( ㄷ ). ㄱ. 광종, ㄹ. 조선시대에해당된다.

32 사회탐구영역 지도는고려시대의지방행정구역이다. 그리고아래표에서지방관이파견된주군이나주현보다파견되지않은속군과속현이더많다는사실알수있다. ㄴ. 5도는일반행정구역, 양계는군사행정구역으로서지방행정조직이이원화되어있었으며, ㄷ. 북방민족에대한군사적대비를강화하고자북계와동계, 양계를설치하였다. ㄱ. 고려시대에는향리의지배력이막강했다. ㄹ. 고려의 3경의설치는수도의치우침을보완하기위한것과는거리가멀다 표는고려의지방행정구역과관련된것이다. 고려시대 5도의장관인안찰사는상설행정기관이없었다. 그래서자기도안에있는군현을순시하면서업무를처리하였다. 조선시대에 8도의관찰사가상설행정기관 ( 감영 ) 을갖추고군현을다스렸다 강감찬장군이거란을물리친것은고려초거란의침략을막아내는과정에서있었던일이다. 그리고 갑 은양계가운데하나인북계에살고있다. ㄱ. 갑이북계에사니까북계에파견되는지방관인병마사를볼수있다. ㄷ. 북계에배치된군인은주진군이다. ㄴ. 외사정은신라의지방감찰관이다. ㄹ. 속오군은조선후기의지방군이다 제시된자료는고려지방행정조직을보여주는것이다. ㄴ. 향부곡소에서는향리가조세와공물의징수를담당하였고, ㄷ. 두번째자료에나오는것처럼고려시대에는지방관이파견된군현보다그렇지못한군현의수가더많았다. ㄱ. 촌장은파견된것이아니라그지역의실질적토착지배세력을임명하였다. ㄹ. 지사와현령은표에서보듯양계가아니라 5 도 에파견되었다 과거제도는광종때쌍기의건의로처음시행되었으며왕권을강화하는역할을하였다. 2 음서출신이고관으로승진하는경우가많았다. 3 유교경전의이해능력을시험하는것은명경과이다. 제술과는시 부 송 시무책이주요시험과목이었다. 4 잡과가기술관을뽑는시험인것은맞지만서얼이주로응시한것은아니다. 5 무과는고려시대에거의시행되지못하였다 첫번째자료는과거제도, 두번째자료는공복제도와관련된것이다. 모두왕권강화와관련이있는정책들이다. 6조직계제의시행또한대표적인왕권강화책이다. 2 유향소는수령에대한자문, 향리에대한감찰을주된기능으로하였다. 3 향약은지방사족이농민을통제하고자신들의힘을강화시키려는것이었다. 4 제가회의는고구려의귀족회의기구니까왕권을견제하는역할을하였다. 5 음서는귀족세력들의정치적힘을강화시키는역할을하였다 첫번째자료는음서제도, 그리고두번째자료는왕이문벌귀족의아들을장원으로급제시키는상황, 모두문벌귀족사회의전개를보여주는자료들이다 토지의균등한분배를요구하였다. 이건동학농민운동에서나오는주장이다. 망이 망소이의봉기는공주명학소의난이라고도하는데, 향 부곡 소는고려시대에차별받던특수행정구역이었다. 그차별을철폐해달라는게망이 망소이의봉의핵심주장이었다 밑줄친 서경의무리 는묘청세력을말한다. 이들은서경천도를주장하면서황제를칭하고 ( 칭제건원 ), 금나라를정벌하자는주장을하였다 개경의기운이다했으니서경 ( 평양 ) 으로천도하자는주장, 그럼이세력은묘청세력이다. 묘청등은황제라칭할것을주장하였다.

33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2 고구려계승의식을가졌다. 3 신진사대부에대한설명이다. 그리고성리학은원간섭기에처음전래되었다. 4 이자겸과김부식등개경세력에대한설명이다. 5 정중부등무신에대한설명이다 ( 갑 ) 은서경으로천도할것을주장하는묘청세력이다. 그들은황제를칭하고연호를사용하자는주장 ( ㄱ ), 그리고고구려의옛땅을회복하기위해북진정책을지속하자는주장을펼쳤다 ( ㄹ ). ㄴ과ㄷ은김부식등개경파의주장이었다 ( 갑 ) 은이자겸, ( 을 ) 은묘청, ( 병 ) 은김부식이다. 묘청은고구려계승의식, 김부식은신라계승의식을표방하였다. 1 묘청에대한설명이다. 2 이자겸과김부식이사대요구를수용하였다. 3 시무 28조를올린것은성종때최승로였다. 4 자주적인혁신정치를주장한것은 ( 나 ) 의묘청이다 자료의사건은무신정변이다. 보현원과정중부가그핵심키워드이다. 무신정변이후중방이최고권력기구가되었고 ( ㄱ ), 농민과천민의대규모봉기가일어났다 ( ㄴ ). 김사미 효심의난, 만적의난등이대표적이다. ㄷ. 정권유지를위해금과타협한것은이자겸과김부식등문벌귀족들이다. ㄹ. 묘청의서경천도운동은무신정변이전이다 정중부등이주도한무신정변에대한설명이다. 그러니까무신정변이끼친영향을찾는문제이다. ㄴ. 무신정변이후중방이권력의핵심기구가되었으며, ㄹ. 무신들간의권력쟁탈로인한하극상의풍조가나타났다. ㄱ. 무신에게권력이집중되었다. ㄷ. 무신집권기에도무과는실시되지않았다 고려시대천리장성축조기사이다. 고려의천리장성은고려가 3차례에걸친거란의침입을물리친뒤거란과여진의침략을막기위해서축조하였다 ( 가 ) 는작은나라가큰나라를섬기는것은관례이니이를따르자는주장, ( 나 ) 는서경으로천도하고금나라를타도하자는주장이다. 묘청의서경천도운동의사상적기반이된것은 ( 가 ) 가아니라 ( 나 ) 였다 ( 가 ) 묘청으로대표되는서경세력, ( 나 ) 는김부식으로대표되는개경세력이다. ( 나 ) 세력은신라계승의식이강하였고, 반면고구려계승의식이강했던것은 ( 가 ) 세력이었다 ( 갑 ) 은서경천도를주장하는묘청등서경세력, ( 을 ) 은이를반대하는김부식등개경세력이다. 묘청등은풍수지리설을바탕으로서경천도를주장하였고 ( ㄱ ), 김부식이대표적인개경세력이다 ( ㄷ ). ㄴ은 을, ㄹ은 갑 에대한설명이다 ( 가 ) 세력은묘청세력이다. 이들은ㄱ처럼금국정벌을주장하고, ㄷ처럼혁신정치의추구와칭제건원을주장하였다. ㄴ과ㄹ은김부식등개경세력에대한설명이다 무신정권의변화과정을보여주는표이다. 최충헌이설치하여최고권력기구가된것은도병마사가아니라 교정도감 이었다 공녀의징발과응방, 모두원간섭기의상황을보여주는것이다. 원간섭기는개경환도부터공민왕의자주정책이펼쳐지기전까지니까 ( 라 ) 시기에해당한다 첫번째자료는고려가거란의압박을거부하는모습, 두번째자료는여진을정벌하고동북9성을쌓는모습, 세번째자료는묘

34 사회탐구영역 청등이금에대한사대관계를거부하며금나라정벌을주장하는모습으로모두고려의북진정책이배경이되어나타난모습들이다 지도의빗금친지역은강동 6주로서희의외교담판으로거란에게서획득한땅이다. 아울러 6주가운데귀주가있는데, 그곳은바로강감찬의귀주대첩이있었던곳이다. 그래서정답은ㄷ과ㄹ이다 지도는금나라가중국북부지역을장악한상황이다. 고려는이때금의사대요구를수용하고있었고, 그래서묘청등이금에대한사대관계를비판하면서서경천도와금국정벌을주장하였다 고려시대나성의축조와천리장성의축조를보여주는자료이다. 3차례에걸친거란의침입을물리치고나서고려는개경에나성을축조하고천리장성을축조하였다. 거란의 3차침입을물리친게강감찬의귀주대첩이었다 ( 가 ) 는여진, ( 나 ) 는거란, ( 다 ) 는 송 이다. 서희는 ( 나 ) 의거란과협상하여강동 6주를확보하였다. 2 강감찬의귀주대첩은 ( 나 ) 의거란군대를격퇴시킨것이다. 3 윤관은별무반을편성하여 ( 가 ) 의여진을토벌하고동북9성을쌓았다. 4 최씨정권은몽골의침입에대항하여강화도로천도하였다. 5 이자겸은 ( 가 ) 여진의사대요구를수용하였다 자료에서ᄀ은여진, ᄂ은거란이다. 고려는국경일대에천리장성을쌓아여진과거란을방어하였다. 1, ᄂ거란과협상해서강동 6주를확보하였다. 2 강화도로옮긴것은몽골의침입때문이다. 3 발해의유민을포용하였다. 4 별무반을편성해ᄀ여진족을몰아내고동북 9성을축조하였다 제시된자료는몽골의침입시기에민중들이맞서싸우고있는모습이다. 이는대몽항쟁과정에서일반민중들의활약이두드러졌다는것을알수있는자료이다 ( 가 ) 는거란, ( 나 ) 는여진, ( 다 ) 는몽골과의관계를보여주는자료들이다. 거란족침입이후고려, 송, 거란사이에세력균형이유지되었다. 2 ( 가 ) 이후천리장성을쌓았다. 3 ( 나 ) 과정에서별무반이만들어졌다. 4 ( 가 ) 와 ( 다 ) 시기에호국의염원으로대장경이만들어졌다. 초조대장경과팔만대장경. 5 ( 나 ), ( 다 ) 이후고려가만주지역으로영토를확장한적은없었다 ( 가 ) 는윤관의여진정벌, ( 나 ) 는거란의 1차침입때서희의외교담판, ( 다 ) 는몽골의침략때처인성전투, ( 라 ) 는왜구의침략때최무선의활약을보여주는자료이다. 그순서는 ( 나 ) - ( 가 ) - ( 다 ) - ( 라 ) 이다 밑줄친 새로운군대 는신기군, 신보군, 항마군이렇게 3개의군대로편성된별기군이다. 윤관이이군대를이끌고여진을몰아낸다음동북 9성을축조하였다 ( 가 ) 에들어갈기구는정동행성이다. 정동행성은일본원정을구실로설치되었다가이후고려에대한원의내정간섭기구역할을했던기구이다. 2 대간, 3 중추원, 4 2군 6위, 5 중방에해당된다 공민왕때쌍성총관부를공격하여철령이북의땅을수복하면서갖게되는국경선은 4번선이다. 1 대동강에서원산만에이르는선으로신라의삼국통일로만들어지는국경선. 2 청천강에서영흥에이르는것으로태조왕건의북진정책에따

35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라확보하는국경선. 3 압록강에서도련포에이르는천리장성. 5 압록강에서두만강에이르는선으로세종때 4군과 6진을개척하면서확보하는국경선이다 ( 다 ) 는공민왕때쌍성총관부를무력으로탈환하고철령이북의영토를회복하면서갖게되는국경선이다. 반면거란의침입을격퇴시키면서확보하는것은압록강에서도련포에이르는천리장성이다. 1 ( 가 ) 는대동강 ~ 원산만, 바로삼국통일을통해이루어낸신라의국경선. 2 ( 나 ) 는청천강 ~ 영흥만, 태조왕건의북진정책을통해획득해낸국경선. 4 ( 라 ) 는압록강에서두만강, 세종때 4군과 6진을개척하면서확보하는국경선. 5 ( 마 ) 는발해의국경선이다 ( 가 ) 는몽골이다. 몽골의사신이국경지역에서피살된것을구실로몽골군대가고려를침략하였다. 몽골의침략과정에서배중손등이이끄는삼별초는개경환도를반대하며대몽항쟁을전개하였다. 1 여진, 2 거란, 3 왜구, 5 여진과관련된다. ㄱ. 녹읍의폐지는신라의신문왕, ㄴ. 교정도감의설치는최충헌이다 밑줄친 왕 은공민왕이다. 공민왕은쌍성총관부를공격하여철령이북의땅을수복하였다. 1, 2 성종, 3 태조, 4 광종과관련된내용이다 변발, 호복, 매를다루는기술, 모두원간섭기를알려주는키워드이다. 원간섭기의집권세력인권문세족은도평의사사를통해권력을행사하였다. 1 광종, 2 무신정권시기, 4, 5 문벌귀족시기의사실이다 제시된자료는공민왕의개혁이다. 기철등친원세력 ( 권문세족 ) 을견제하기위해서공민왕은신진사대부의정계진출을확대하였다. 1 원의연호사용을중단하긴하지만독자적연호를사용하고황제국을표방하지는않았다. 2 당시지배세력인권문세족을지목한것이다. 4 공민왕은정방을폐지하였다. 5 노비안검법은광종, 공민왕은전민변정도감을설치하였다 ( 가 ) 시기는개경환도부터위화도회군사이로바로원의간섭기이면서공민왕의반원자주정책이펼쳐지던시기이다. ㄷ과ㄹ이바로공민왕의대표적인개혁정책이다. ㄱ. 교정도감은최씨무신정권을연최충헌이설치하였다. ㄴ. 천리장성의축조는고려초거란의침략을물리친뒤에이뤄졌다 ( 가 ) 는신문왕이녹읍을혁파하는것, ( 나 ) 는광종의노비안검법, ( 다 ) 는공민왕의전민변정사업에관한것이다. 모두왕권강화를위한개혁이었으며, 전민변정사업을실시하기위해전민변정도감을설치한것도맞다. ㄱ. 녹읍의폐지에반발한것은진골귀족들이다. ㄴ. 신진사대부의경제적기반을마련해준것은과전법이다 기철등친원세력과권문세족의횡포를해결하기위한공민왕의조치는전민변정도감을설치해서권문세족이불법소유한토지와노비를원래대로되돌리고, 정동행성이문소를폐지하는것이었다 빗금친지역은공민왕때쌍성총관부를쳐서철령이북의영토를수복하면서확보한지역이다. 공민왕때기철등친원파를숙청하였고, 신진사대부가크게성장하였다. ㄱ. 몽골의침입때팔만대장경을조판하였다.

36 사회탐구영역 ㄷ. 여진정벌을위해별무반이편성되었다 쌍성총관부를공격하여철령이북의땅을되찾은것은 14세기공민왕때일로연표의범위를벗어난다 첫번째자료는광종의노비안검법, 두번째자료는공민왕의전민변정사업에관한것이다. 두개혁모두왕권을강화하기위한것이었고, 다른한편으로국가수입기반을확대하기위한것이었다 제시된사료의내용은원간섭기에권문세족들이불법적으로토지와농민을지배하는상황이다. 이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공민왕은신돈을등용하고전민변정도감을설치하였다 공민왕의개혁정치과정에서볼수있는장면을찾는것이다. 전민변정사업을주도한인물이신돈이니까ㄱ의모습은볼수있으며, 아울러정방을폐지한것도공민왕의개혁이니까ㄴ의모습도볼수있다. ㄷ은고려초성종때, ㄹ은조선전기에볼수있는모습이다 자료의전투는고려말이성계가활약한황산전투이다. 그시기는정도전등신진사대부들이개혁을모색하였던시기이기도하다 ( 가 ) 는신진사대부, ( 나 ) 는권문세족이다. 신진사대부는대부분지방향리의자제들로과거를통해중앙정치에진출하였다. 2 공음전은문벌귀족의특권이었다. 3 권문세족은친원적성격이강하였고, 자주적대외정책과는거리가멀다. 4 신진사대부에대한내용이다. 권문세족은주로음서를통해관직에진출하였다. 5 무신정변은문벌귀족과무신의대립으로일어난사건이다 고려말홍건적과왜구의침입을물리치면서최영, 이성계로대표되는신흥무인세력이크게성장하였다 대화의소재가되는사건은 위화도회군 이다. 위화도회군을계기로이성계등신흥무인세력이군사적실권을장악하였고, 신진사대부세력과함께전제개혁을단행하였다 권문세족, 노비에서양민으로풀려나는상황, 그건공민왕때전민변정도감이설치되고전민변정사업이시행되는상황에서볼수있는모습들이다 제시된지문은공민왕때신돈을중심으로추진된개혁이다. 당시전민변정도감이설치된이유는권문세족의대농장경영을혁파하고억울하게노비가된자를해방시키기위해서였다 자료는거란의 1차침입때서희가벌인외교담판의내용이다. 그러니까 ( 가 ) 는여진이다. 조선초세종때 4군과 6진을개척한것이여진과관련된외교정책이었다. 2, 5 일본, 3, 4 중국명과의관계에서있었던사실이다 살리타의군대는몽골군이다. 몽골군의침략에맞서민중들이대대적인항쟁을벌이는상황, 그건바로 ( 라 ) 시기이다 제시된판결문은위화도회군의부당성을지적하는판결문이다. 이에불복하였을고려말정치세력은당연히위화도회군을주도했던이성계로대표되는신흥무인세력과정도전으로대표되는혁명파사대부세력이다. 이들은과전법을제정하여조선건국세력의경제적기반을마련하였다 ( 가 ) 는강동 6주가설치되었던지역, ( 나 ) 는쌍성총관부가설치되었던지역이다. 이성계가위화도회군을일으킨위화도는압록강하류에있다, 그러니까 ( 나 ) 가아니라 ( 가 ) 지역이다. 400

37 큰 별샘최태성의 1500 제 4 사료는고려의태조왕건이서도, 즉평안도지역에행차하여 ( 고구려의 ) 옛땅을회복하려하였다는내용이다. 이는바로태조왕건이고구려계승의식을바탕으로추진했던북진정책과관련된내용이다. 최승로가시무 28조를통해지방관의파견을주장한것은성종때일로이와전혀관련되지않는것이다 ( 가 ) 는금관가야의멸망과정에서신라법흥왕이금관가야의지배층을대우해주는모습, ( 나 ) 는신라의멸망과정에서고려가신라경순왕을경주지역의사심관으로삼아경주에대한지배권을일부인정해주는모습이다 광종의개혁조치를묻는문제이다. 국자감을세우고토지를내려준것은고려성종과관련된다 주현공부법과과거제도를마련한왕, 그건고려의광종이다. 광종은지배층의위계질서를확립하기위해백관의공복을제정하였다. 1 공민왕, 2, 3 고려성종, 5 태조왕건과관련된다 최승로의시무 28조가운데일부조항들을제시하고그것을해석하는문제이다. ( 나 ) 는여전히신분에따라집의규모를제한하자는주장으로신분에따른생활규제를없애자는것과는거리가멀다. 4 신흥무인세력의대두는 ( 나 ) 시기에해당한다. 5 지방분권화현상은 ( 가 ) 시기에만나타났다 고려의중앙관제를보여주는표이다. ( 가 ) 는중서문하성, ( 나 ) 는도병마사, ( 다 ) 는중추원, ( 라 ) 는삼사이다. 고려는중서문하성의문하시중이국정을총괄하였다. 2 ( 가 ) 와 ( 다 ) 의고관들이도병마사에참여하였다. 3 사헌부와기능이유사한것은어사대였다. 4 ( 가 ) 의중서문하성은당의제도를받아들인것이지만 ( 나 ) 의도병마사와식목도감은고려의독자적기구였다. 5 중서문하성의낭사와어사대의관원이대간으로불리며봉박과서경권을행사하였다 국방문제를담당하던임시기구에서최고정무기구로발전한것은 ( 가 ) 의도병마사이다. 식목도감은법률의제정과같은일을담당하였다 자료는호족의변화를보여주는것이다. ㄱ. 신라말지방의유력자가운데일부가호족으로성장하였으며, ㄴ. 고려건국이후호족의자제를개경에머물게하며인질로삼게하는기인제도가시행되었다. ㄷ. 고려시대는일부군현에만지방관이파견되었다. ㄹ. 고려시대에향리는과거응시가가능하였다 ( 가 ) 는고려초, 구체적으로는태조왕건부터성종때까지이다. 이때지방호족의일부가향리가되어지방을실질적으로지배하자, 이에대한대책으로성종이전국에 12목을설치하고지방관을파견하였다 ( 가 ) 시기는신라말, ( 나 ) 시기는고려말의상황이다. 신라말에는호족이선종과풍수지리설을수용하면서, 고려말에는신진사대부세력이성리학을수용하면서신흥세력으로성장하였다. 1 두시기모두국가재정이빈약한시기이다. 2 왕위쟁탈전은 ( 가 ) 시기에만해당된다 김보당의난, 동계, 정중부, 3경 4도호부 8목, 모두고려시대임을알려주는키워드이다. 고려의지방행정구역은 5도양계였다. 1 통일신라의 9주 5소경 년아관파천직후마련된 13도체제. 4 2차갑오개혁때마련된 23부체제. 5 조선의 8도이다 고려시대향 부곡 소와관련된자료들이다. 마지막자료에보면충주의다인철소의주민들이몽골의침략을막는데공을세워서 소 에서 현 으로승격시키는상황을보여주고있다.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694D424320B5B6C7D0C7D0C0A7C1A620B1B3BEE7B0F8C5EB2031B4DCB0E820B1B9BBE F37B1B3292E687770>

<694D424320B5B6C7D0C7D0C0A7C1A620B1B3BEE7B0F8C5EB2031B4DCB0E820B1B9BBE F37B1B3292E687770> 차례 제1편선사문화와고대국가제1장선사문화와고조선 27 확인학습문제 41 제2장삼국시대 51 확인학습문제 75 제3장남북국시대 88 확인학습문제 104 제2편중세사회제1장고려사회의성립과발전 117 확인학습문제 140 제2장고려의경제 사회 문화 154 확인학습문제 171 제3편근세및근대태동기사회제1장조선사회의성립과발전 185 확인학습문제 209 제2장조선전기사회변화와외세침략

More information

기원하는 주술적 의미를 담아 석회암이나 동물의 뼈 또는 뿔 등으로 조 각품을 만들기도 하였다. 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는 빙하기가 끝나 고 다시 기후가 따뜻해졌다. 이 시기에는 작고 빠른 짐승을 잡기 위해 활을 사용하고, 이전보다 작은 잔석기를

기원하는 주술적 의미를 담아 석회암이나 동물의 뼈 또는 뿔 등으로 조 각품을 만들기도 하였다. 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는 빙하기가 끝나 고 다시 기후가 따뜻해졌다. 이 시기에는 작고 빠른 짐승을 잡기 위해 활을 사용하고, 이전보다 작은 잔석기를 01 선사 문화의 발전과 여러 나라의 성장 1 선사 문화의 발전 출제 포인트 핵심 정리 구석기 시대의 주요 유적지(연천 전곡리)를 알아두자. 신석기 시대의 주요 유물, 특히 토기를 청동기 시대와 구분하여 알아두자.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 구분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도구 경제 활동 뗀석기, 뼈도구 사냥, 채집, 고기잡이 간석기(돌보습, 돌괭이, 돌삽,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key point 제2편 선사시대와 국가의 형성 19 01 + 출제유형 및 핵심 포인트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가)에 들어갈 자료로 적절한 것은? [3점] ① ④ ② ③ ⑤ 제시된 자료는 선사 시대 문화 축제에 대한 포스터이다. 선사 시대 의 유적지와 유물을 연결하는 문제이다. 경기 연천 전곡리에서는 주 먹도끼가 출토되었다. ① (X) 독무덤은 시신,

More information

(4) 무덤 : 독무덤, 널무덤 4. 청동기와철기시대의예술 (1) 발달 : 종교나정치적요구와관련되어발달 (2) 종류 1 의식용도구 : 청동거울, 청동방울, 청동검 제사장이나군장의권위과시 2 껴묻거리 : 사후세계에대한믿음을보여줌 3 바위그림제작 : 자신들의소망과기원을담음

(4) 무덤 : 독무덤, 널무덤 4. 청동기와철기시대의예술 (1) 발달 : 종교나정치적요구와관련되어발달 (2) 종류 1 의식용도구 : 청동거울, 청동방울, 청동검 제사장이나군장의권위과시 2 껴묻거리 : 사후세계에대한믿음을보여줌 3 바위그림제작 : 자신들의소망과기원을담음 Ⅰ. 우리역사의형성과고대국가의발전 선사문화의발전 1. 선사문화의전개 구석기시대 시기약 70 만년전부터기원전 8000 년경부터 유적지 도구 경제 평남상원검은모루동굴, 평남덕천승리산동굴, 경기도연천전곡리, 충남공주석장리등 뗀석기 : 찍개, 주먹도끼, 찌르개, 긁개, 슴베찌르개 뼈도구 : 동물의뼈나뿔로제작 사냥, 채집, 어로 무리생활, 이동생활 신석기시대 서울암사동,

More information

?151) [2점] 으로 옳은 것은 옛날에 환인과 그의 아들 환웅이 있었는데, 아버지가 삼위 태백 니 가히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만 하므로 [弘益人間], 아들에게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보내 다스리게 하였 환웅은 무리 3천을 이끌고 태백산 꼭대기의 신령스러운 박

?151) [2점] 으로 옳은 것은 옛날에 환인과 그의 아들 환웅이 있었는데, 아버지가 삼위 태백 니 가히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만 하므로 [弘益人間], 아들에게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보내 다스리게 하였 환웅은 무리 3천을 이끌고 태백산 꼭대기의 신령스러운 박 ① ② ③ ④ ⑤ 149. (가) (다)에 들어갈 구절과 그에 대한 해석이 옳게 짝지어진 것 은?149) [3점](359) 고조선에는 법으로 금하는 여덟 가지 항목이 있었 사람을 죽인 자는 (가). 남에게 상처를 입힌 자는 (나). 도둑질한 자는 (다). 비록 용서를 받아도 사람들로부터 부끄러움을 씻지 못하여 결혼할 상대를 구하기 어렵 한서 147. 다음 수업

More information

한국사능력검정시험-부속물.indd

한국사능력검정시험-부속물.indd Preview 02 한국사 핵심 이론의 체계적 정리 고조선과 청동기 문화 Chapter 출제포인트 다년간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문제(3 4급)의 수준과 경향을 완벽하게 파악하여 분석한 후 방대한 한국사 이론의 핵심에 해당 되는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다. 1 고조선의 8조법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자. 2 명도전 등 철기 시대의 유물을 제시하고

More information

< 늘푸른고한국사수업자료 - Ⅰ. 우리역사의형성과고대국가의발전 > 고조선의건국과여러나라의성립 단군신화 : 청동기시대의문화를배경으로한고조선의건국사실을반영 고기 ( 古記 ) 에이런말이있다. 옛날에 1환인의서자환웅이자주인간세상에뜻을두었다. 아버지가이를알고삼위태백

< 늘푸른고한국사수업자료 - Ⅰ. 우리역사의형성과고대국가의발전 > 고조선의건국과여러나라의성립 단군신화 : 청동기시대의문화를배경으로한고조선의건국사실을반영 고기 ( 古記 ) 에이런말이있다. 옛날에 1환인의서자환웅이자주인간세상에뜻을두었다. 아버지가이를알고삼위태백 < 늘푸른고한국사수업자료 - Ⅰ. 우리역사의형성과고대국가의발전 > - 1-1. 동트는우리역사 구석기시대와신석기시대의유물, 유적, 생활 구석기 ( 약 70 만년전 ) 신석기 ( 기원전 8000 년경 ) 주거동굴, 바위그늘, 강가에막집원형, 방형의움집 경제사냥과채집농경과목축시작 도구 뼈도구, 뗀석기 - 주먹도끼, 찍개 : 사냥도구 - 긁개, 밀개, 자르개 : 조리도구

More information

한국사 문제1급

한국사 문제1급 1 2. 1. 3. 2 4. 5. 6. 7. 8. 3 9. 10. 11. 12. 4 13. 다음 중에서 고려 시대 문화재를 모두 고른 것은? [2점] 15. 다음 주장을 입증하는 근거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고려는 원나라의 간섭을 받기 전까지는 제도 운영, 국왕 및 왕실 구성원 명칭, 국가 의례에서 실질적인 황제국을 지 향하였다. ① 원구단을 만들어 하늘에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 韓國史 BC 20~15 세기 고인돌 ( 탁자식 ) 미송리식토기 고조선 - 삼국유사 신석기와청동기문화를배경으로단군왕검에의하여건국 (BC 2333 년 ) 영토 : 요령지방과대동강유역중심 BC 4C, 전국시대 7 웅의하나인연나라와대등한위치 3C 초연나라의고조선침입 -> 한반도지역으로이동청동기문화 ( 비파향동검 -> 세형동검 ) 위만조선 진한교체기연나라유민과위만

More information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10 11 12 13 14 부여는 그 도장에 예왕지인( 濊 王 之 印 : 예왕의 인장)이라고 새겨져 있다. 그 나라에는 오래된 성이 있는데, 이름을 예성( 濊 城 )이라 고 한다. 본래 예맥의 지역인데, 부여가 그 가운데 왕으로 있었다. 1 15 16 17 18 19 20 1 2 21 2 22 1 2 23 24 1 2 25 26

More information

<322EB0EDB4EBC1A4C4A12E687770>

<322EB0EDB4EBC1A4C4A12E687770> EBS 특강기출유형분석문제지 제 교시 사회탐구영역 영역 ( ) 성명: 태 성수험번호 고대의정치 전국고, 연합모의고사문제. 삽화는고대국가의중앙집권화를묘사한것이 이에적절하지 않은요소는? < 보기 > ㄱ. 율령을반포하여통치체제를정비하였다. ㄴ. 우세한집단의족장을왕으로추대하였다. ㄷ. 집단의통합을강화하기위하여불교를받아들였다.. 족장들이중앙귀족으로편입되어왕권에복속되었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쒓뎅??臾몄젣吏€(珥덇툒)

?쒓뎅??臾몄젣吏€(珥덇툒) 1 3. 1. 2. 4.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5.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으로 옳은 것은? 7. ~(다)를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한성을 함락하고 지도와 같이 한강 남쪽을 차지한 고구려 왕이 한 일 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고구려 동 해 황 해 신라 백제 가야 도읍을 평양으로 옮겼습니다. 수나라의 침입을 막아냈습니다. (나) (다) 평양성을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5. 다음사건들을시대순으로바르게나열한것은? ᄀ양규의활약으로거란군을격파하였다. ᄂ강감찬이이끄는고려군이귀주에서거란을전멸시켰다. ᄃ서희는소손녕과외교담판을벌여강동 6주를획득하였다. ᄅ개경주변에는나성을, 압록강하구에서동해안의도련포까지는천리장성을쌓았다. 1 ᄀ - ᄂ - ᄃ -

5. 다음사건들을시대순으로바르게나열한것은? ᄀ양규의활약으로거란군을격파하였다. ᄂ강감찬이이끄는고려군이귀주에서거란을전멸시켰다. ᄃ서희는소손녕과외교담판을벌여강동 6주를획득하였다. ᄅ개경주변에는나성을, 압록강하구에서동해안의도련포까지는천리장성을쌓았다. 1 ᄀ - ᄂ - ᄃ - 역사 ➀ 2 회 단원명 : 4. 고려의성립과변천 3. 다음은최승로가왕에게올린시무책가운데일부분 이다. 이와같은맥락에서실시한정책을보기에서 1. ( 가 ) 시기에해당하는내용으로옳지않은것은? 모두고르면? 불교는개인이수양하는도리요, 유교는나라를다 스리는도리입니다. 개인의수양은장래의일이고, 1 경순왕이고려에항복하였다. 2 궁예가후고구려를건국하였다. 3 원종과애노가봉기를일으켰다.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고종훈 공무원 한국사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유적 제주시 고산리에서 눌러떼기 수법으로 만든 석기와 섬유질 토기, 덧무늬 토기 조각 등이 다량 출토되었다. 이로써 우 리나라의 신석기 시대의 상한이 8,000 ~10,000년 전까지 올라가게 되었다. 갈판과 갈돌 갈판 위에

고종훈 공무원 한국사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유적 제주시 고산리에서 눌러떼기 수법으로 만든 석기와 섬유질 토기, 덧무늬 토기 조각 등이 다량 출토되었다. 이로써 우 리나라의 신석기 시대의 상한이 8,000 ~10,000년 전까지 올라가게 되었다. 갈판과 갈돌 갈판 위에 1 02 여러 선사 문화의 발전 출 제 포 인 트 이 것 만 은 꼭 선사 시대의 전개 구석기 시대의 주요 유적지(연천 전곡리, 공주 석장리, 상원 검은모루 동굴)를 알아두자. 신석기 시대의 주요 유물을 청동기 시대와 구분하여 알아두자. Scan Me. QR코드 리더기로 스캔하세요. 요약 강좌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 구분 구석기 시대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KXBWCKQVCUPD.hwp

KXBWCKQVCUPD.hwp 중 역사( 상) 단원 핵심요점정리 문명의형성과고조선의성립 Ⅰ 역사의의미와역사학습의목적. 역사란무엇인가? () 역사( 歷史 ) 인류가지금까지살아온발자취이고과거에실제로일어난일 () () 역사의두가지의미 사실로서의역사 현재에이르기까지일어났던모든과거사건, 객관성을강조독일어 Geschichte' * 랑케(Ranke) 자신의편견을포함시키지말고역사적인사실을있는그대로서술해야한다고주장,

More information

I 01 우리역사의형성과고대국가의발전 우리민족의형성과선사문화 ~ 고조선의성립과여러나라의성장 04 반달돌칼과고인돌 ( 가 ) 는반달돌칼, ( 나 ) 는탁자식고인돌이다. 고인돌은청동기시대지배층의무덤으로, 거대한규모를통해당시지배층의권력을짐작하게한다. 1 청동기시대의농기구이다

I 01 우리역사의형성과고대국가의발전 우리민족의형성과선사문화 ~ 고조선의성립과여러나라의성장 04 반달돌칼과고인돌 ( 가 ) 는반달돌칼, ( 나 ) 는탁자식고인돌이다. 고인돌은청동기시대지배층의무덤으로, 거대한규모를통해당시지배층의권력을짐작하게한다. 1 청동기시대의농기구이다 2 BOOK 정답친해 고등 한국사 14완자-한국사-정답(001~020).indd 1 13. 12. 31. 오후 1:44 I 01 우리역사의형성과고대국가의발전 우리민족의형성과선사문화 ~ 고조선의성립과여러나라의성장 04 반달돌칼과고인돌 ( 가 ) 는반달돌칼, ( 나 ) 는탁자식고인돌이다. 고인돌은청동기시대지배층의무덤으로, 거대한규모를통해당시지배층의권력을짐작하게한다.

More information

p ( 심화 ) 일리천전투 24. 지도에는고려의후삼국통일과정이나와있습니다. 잘생각해보고순서를써주세요. ( 단, ABC의기호를사용하지말고과정을다써주세요.) A. 왕건의고려건국, B: 공산전투, C: 후백제멸망 ( 후삼국통일완성 ), D: 견훤후백제건국, E:

p ( 심화 ) 일리천전투 24. 지도에는고려의후삼국통일과정이나와있습니다. 잘생각해보고순서를써주세요. ( 단, ABC의기호를사용하지말고과정을다써주세요.) A. 왕건의고려건국, B: 공산전투, C: 후백제멸망 ( 후삼국통일완성 ), D: 견훤후백제건국, E: 5 학년 2 학기사회교과서 2 단원입니다. p. 80 1. 고려왕궁터의이름은무엇일까요? p. 81 2. 호족 3. 탑지 4. 신라시대말어지럽고혼란스러운사회의모습이적혀있는길상탑지가발견된곳은어디일까요? p. 82 5. 완산주 6. 후백제 7. 견훤 8. 송악 ( 개성 ) 9. 후고구려 10. 궁예 11. 철원 ( 후고구려, 도읍단어사용해주세요 ) 12. 송악의호족으로궁예의부하가되어,

More information

4C 5 호 16 국 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내물마립간 진한지역 ( 낙동강동쪽 ) 거의차지 근초고왕 기존박 석 김씨교대 김씨왕위세습 ( 형제상속 ) 황해도지역을두고고구려와대결 이사금 ( 연장자 ) 마립간 ( 대수장, 왕권 ) ( 평양성전투 고국원왕전사 ) 전진과수교 (

4C 5 호 16 국 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내물마립간 진한지역 ( 낙동강동쪽 ) 거의차지 근초고왕 기존박 석 김씨교대 김씨왕위세습 ( 형제상속 ) 황해도지역을두고고구려와대결 이사금 ( 연장자 ) 마립간 ( 대수장, 왕권 ) ( 평양성전투 고국원왕전사 ) 전진과수교 ( 삼국의성립과발전 2C 고구려 BC 37 건국 ( 주몽 ) - 졸본의오녀산성 통구의국내성 ( 유리왕 ) - 부여계통유이민과유역토착세력의결합태조왕 (1C 후반 ) 계루부고씨왕위독점세습 ( 왕위형제상속 ) 옥저복속, 동예공격 요동 현도군공격 5 부체재성립고국천왕 (2C 후반 ) 5 부개편 : 부족적 행정적 진대법실시 ( 춘대추납 ) - 국상을파소의건의 (194)

More information

exercise 0 자료 따지기 한국사의 바른 이해 0초 20. 9급 지방직 00 다음과 같은 주장에 가장 적합한 역사 서술은? 역사가는 자기 자신을 숨기고 과거가 본래 어떠한 상태에 있 었는가를 밝히는 것을 자신의 지상 과제로 삼아야 하며, 이 이 주제에서는 역사의

exercise 0 자료 따지기 한국사의 바른 이해 0초 20. 9급 지방직 00 다음과 같은 주장에 가장 적합한 역사 서술은? 역사가는 자기 자신을 숨기고 과거가 본래 어떠한 상태에 있 었는가를 밝히는 것을 자신의 지상 과제로 삼아야 하며, 이 이 주제에서는 역사의 차례. 선사 고대 2 4 5 6 7 8 9 0 2 4 5 2. 고려 한국사의 바른 이해 구석기 시대의 생활과 유적 신석기 시대의 생활과 유물 청동기 철기 시대의 생활과 유물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여러 나라의 성장 고구려의 건국과 발전 백제의 건국과 발전 신라의 건국과 발전 가야 연맹 삼국 간의 항쟁 삼국의 통치 체제 삼국의 금석문 대외 항쟁과 신라의 통일 통일

More information

시작은... 아주사소한데서출발했습니다. 새로바뀐교과서가참황당하더라, 이거좀더체계적으로다시바꾸어가르칠수없을까... 그걸고민하다 2003 년 1월, <7차교육과정국사수업을준비하기위한방학생활팀 > 이꾸려졌습니다. 말그대로방학동안에만활동하는일종의프로젝트팀이었고, 1, 2월을꼬

시작은... 아주사소한데서출발했습니다. 새로바뀐교과서가참황당하더라, 이거좀더체계적으로다시바꾸어가르칠수없을까... 그걸고민하다 2003 년 1월, <7차교육과정국사수업을준비하기위한방학생활팀 > 이꾸려졌습니다. 말그대로방학동안에만활동하는일종의프로젝트팀이었고, 1, 2월을꼬 시작은... 아주사소한데서출발했습니다. 새로바뀐교과서가참황당하더라, 이거좀더체계적으로다시바꾸어가르칠수없을까... 그걸고민하다 2003 년 1월, 이꾸려졌습니다. 말그대로방학동안에만활동하는일종의프로젝트팀이었고, 1, 2월을꼬박준비해서 1학기정치사학습지와시청각자료를준비할수있었습니다. 그리고여름방학때다시모여 2학기의경제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216고등한국사(001~009)2 복사

216고등한국사(001~009)2 복사 I 01. 02. 03. 04. 05. 249교과1(010~041)3 2014.11.26 11:33 AM 페이지12 mac02 T 수능 출제 유형 신석기 시대의 생활: 2014학년도 수능 1번, 2013년 9월 모의 평가 1번, 2008년 9월 모의 평가 6번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생활 비교: 2013학년도 수능 1번, 2010년 6월 모의 평가 1번,

More information

5. 공민왕의개혁정치 ( 고려 - 정치사 ) 다음삽화에서쌍성총관부공격의내용을통해공민왕임을알수있다. 5 공민왕은기철등의친원파를숙청하여왕권을강화하였다. 7. 조선세종의업적 ( 조선 - 문화사 ) 다음자료에서설명하는책은농사직설이다. 농사직설은세종때편찬된농서이므로, 밑줄친왕은

5. 공민왕의개혁정치 ( 고려 - 정치사 ) 다음삽화에서쌍성총관부공격의내용을통해공민왕임을알수있다. 5 공민왕은기철등의친원파를숙청하여왕권을강화하였다. 7. 조선세종의업적 ( 조선 - 문화사 ) 다음자료에서설명하는책은농사직설이다. 농사직설은세종때편찬된농서이므로, 밑줄친왕은 정답및해설 1 2 2 2 3 4 4 3 5 5 6 3 7 1 8 2 9 2 10 5 11 5 12 4 13 4 14 3 15 1 16 1 17 4 18 4 19 5 20 2 1. 청동기시대 ( 선사시대 ) 다음삽화에서제시한민무늬토기와비파형동검은청동기시대의대표적인유물이다. 따라서 ( 가 ) 시대는청동기시대임을알수있다. 2 청동기시대에는벼농사를처음실시하였다. 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06 년 1 학기중간고사대비학교 고 1 국사단원총괄평가 반 이름 다음은우리나라초기국가를나타낸지도이다. 지도를보고물음에답하시오. 3. 3) 다음중삼한사회의특징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철제농기구의사용으로농경이발달하였고벼농사를지었다. 2철이많이생산되어서낙랑, 왜등에수출하였다. 3천군이농경과종교에대한의례를주관하는신성지역으로소도가있었다. 4매년 10월에무천이라는제천행사를열었다.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01 02 역사란 무엇인가 사실로서의 역사 vs 기록으로서의 역사, 우리나라 시기 구분 1 역사란 무엇인가 구석기 vs 신석기(박스형 비교 문제), 도구, 사회, 유적지 비교 1 구석기 시대 : 70만년 전(우리민족으로 볼 수 없음) ⑴ 사실로서의 역사 : 객관적 기록

01 02 역사란 무엇인가 사실로서의 역사 vs 기록으로서의 역사, 우리나라 시기 구분 1 역사란 무엇인가 구석기 vs 신석기(박스형 비교 문제), 도구, 사회, 유적지 비교 1 구석기 시대 : 70만년 전(우리민족으로 볼 수 없음) ⑴ 사실로서의 역사 : 객관적 기록 도 끼 국 사 만 의 특 별 암 기 팁 으 로 권 에 정 리 하 는 공 무 원 국 사 01 국사의 이해와 선사시대 01 역사란 무엇인가 02 구석기, 신석기 03 청동기, 철기 04 고조선 05 여러 나라의 성장 180710 _내지.indd 5 2018-07-12 오전 10:29:33 01 02 역사란 무엇인가 사실로서의 역사 vs 기록으로서의 역사, 우리나라

More information

2013

2013 간략 기출 총평 난이도 : 중 총평 : 이번 2015년 1월 24일 시행된 중급에서는 전반적인 난이도는 중 정도였 이번 중급의 경우 다양한 시각자료 를 적극 활용하는 특징을 여실히 보여준 회차였 또한 구체적인 개념을 주로 묻는 고급과는 달리 역사적 사건의 특징 과 의의 등을 묻는 형태의 문항이 출제되었었 눈여겨 볼 점은 세시풍속, 전통문화, 유네스코 문화재

More information

제 교시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홀수형 1. ( 가 ) 시대의생활모습으로옳은것은? 3. 밑줄친 이나라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1 고인돌을축조하였다. 2 민무늬토기를사용하였다. 3 비파형동검을제작하였다. 철제농기구로농사를지었다. 5 주로동굴이

제 교시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홀수형 1. ( 가 ) 시대의생활모습으로옳은것은? 3. 밑줄친 이나라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1 고인돌을축조하였다. 2 민무늬토기를사용하였다. 3 비파형동검을제작하였다. 철제농기구로농사를지었다. 5 주로동굴이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제 교시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홀수형 1. ( 가 ) 시대의생활모습으로옳은것은? 3. 밑줄친 이나라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1 고인돌을축조하였다. 2 민무늬토기를사용하였다. 3 비파형동검을제작하였다. 철제농기구로농사를지었다. 5 주로동굴이나막집에서살았다. 1 대조영에의해건국되었다. 2 신분제도로골품제가있었다.

More information

대조영이고구려유민 말갈인집단과함께동모산에서건국한나라이다. 2 골품제는신라의신분제로, 지배층을대상으로하는폐쇄적신분제이다. 3 무천은 10월동예에서열린제천행사이다. 4 김해의금관가야를중심으로전기가야연맹이성립되었다. 5 5도와양계는고려시대의지방행정구역이다. 4. 고려의토지제

대조영이고구려유민 말갈인집단과함께동모산에서건국한나라이다. 2 골품제는신라의신분제로, 지배층을대상으로하는폐쇄적신분제이다. 3 무천은 10월동예에서열린제천행사이다. 4 김해의금관가야를중심으로전기가야연맹이성립되었다. 5 5도와양계는고려시대의지방행정구역이다. 4. 고려의토지제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사영역한국사정답및해설 01. 5 02. 1 03. 1 04. 2 05. 4 06. 3 07. 3 08. 5 09. 1 10. 2 11. 1 12. 5 13. 3 14. 3 15. 5 16. 3 17. 4 18. 4 19. 2 20. 3 1. 구석기시대의생활모습파악정답해설 : 제시된자료에등장하는연천전곡리유적, 주먹도끼, 찍개,

More information

2015 쇬복짆 9긛 íŁœêµ�쇬 íŁ´ì—¤ ì€—íŁœê¸¸ (0gichul).hwp

2015 쇬복짆 9긛 íŁœêµ�쇬 íŁ´ì—¤ ì€—íŁœê¸¸ (0gichul).hwp 2015년 월 1 일시행 / 2015년사회복지직 9급채용필기시험 한국사기출해설 (A 책형) 전한길교수 문 1. 신석기시대의대표적인유적에해당하는것은? 1 고창고인돌 2 서울암사동움집 나주복암리옹관묘 춘천율문리철자형집터 문 2. 다음자료에나타난국가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구릉과넓은못이많아서동이지역중에서가장넓고평탄한 곳이다. 토질은오곡을가꾸기에는알맞지만, 과일은생산되지

More information

<B1B9BBE72BB1B3B0FABCAD2BBABBB9AE5B315D2E687770>

<B1B9BBE72BB1B3B0FABCAD2BBABBB9AE5B315D2E687770> [ 1 / 55 ] > 아울러우리는역사속의인물과사건을통해서 도많은것을배울수있다. 1-1역사의학습목적 첫째, 우리들은역사를배움으로써과거의사실을 토대로현재를바르게이해할수있다. 지나온과 1.1 역사의의미역사라는말은사람에따라매우다양한뜻으로사용되고있지만일반적으로 과거에있었던사실과 조사되어기록된과거라는두가지뜻을지니고있다. 즉, 역사는 사실로서의역사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자습서 고등학교 한국사 바른 답 알찬 풀이 친절한 정답 풀이로 교과서 학습 완성 미래엔_한국사지도서_(정답)-4교.indd 오전 9:33

자습서 고등학교 한국사 바른 답 알찬 풀이 친절한 정답 풀이로 교과서 학습 완성 미래엔_한국사지도서_(정답)-4교.indd 오전 9:33 자습서 고등학교 한국사 바른 답 알찬 풀이 친절한 정답 풀이로 교과서 학습 완성 미래엔_한국사지도서_(정답)-4교.indd 1 13. 12. 16. 오전 9:33 Ⅰ. 우리역사의형성과고대국가의발전 1 동트는우리역사 학습진단평가 12~15 쪽 01 ⑴ ⑵ ⑶ ⑷ ⑸ 02 ⑴ 토테미즘 ⑵ 고인돌 ⑶ 부여 ⑷ 서옥제, 민며느리제 ⑸ 무천, 동맹 03 3 04 3

More information

국사 사회탐구 영역 싶어 다음 논쟁에서 (을)의 견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자료를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1454) [3 점](30710) 하고 (갑) 고구려 멸망 이후 그 유민과 토지, 문화가 현재 어느 나라의 영토 안에 있는지에 따라 그것을 계

국사 사회탐구 영역 싶어 다음 논쟁에서 (을)의 견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자료를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1454) [3 점](30710) 하고 (갑) 고구려 멸망 이후 그 유민과 토지, 문화가 현재 어느 나라의 영토 안에 있는지에 따라 그것을 계 국사 사회탐구 영역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451.자료는 어느 미술관에서 특별 전시하고 있는 그림을 보면서 학생들이 나눈 대화이다. 이 전시회의 제목으로 적절한 것 은?1451) ① 통상 개화론이 등장하였다. ② 선종과 풍수 지리설이 유행하였다. ③ 민족적 성격을 띤 실학이 발달하였다. ④ 성리학의 이기(理氣) 논쟁이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2 1636년에는청이조선을침략하는병자호란이발발하였다. 3 고구려말에는당의침입에대비하여천리장성을축조하였으며, 고려전기에도천리장성이축조되었다. 5 병자호란이후청에당한치욕을씻기위해청을정벌하자는북벌운동이추진되었다. 4. 신라의이해정답해설 : 제시된자료는선덕여왕때자장의건의로세운

2 1636년에는청이조선을침략하는병자호란이발발하였다. 3 고구려말에는당의침입에대비하여천리장성을축조하였으며, 고려전기에도천리장성이축조되었다. 5 병자호란이후청에당한치욕을씻기위해청을정벌하자는북벌운동이추진되었다. 4. 신라의이해정답해설 : 제시된자료는선덕여왕때자장의건의로세운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한국사영역한국사정답및해설 01. 3 02. 2 03. 4 04. 2 05. 4 06. 1 07. 3 08. 2 09. 1 10. 2 11. 4 12. 1 13. 4 14. 3 15. 5 16. 5 17. 2 18. 3 19. 5 20. 4 1. 청동기시대사회모습의이해정답해설 : 대표적유물로비파형동검과반달돌칼을제시하고당시의사회모습으로계급발생을들고있는것을통해청동기시대임을파악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4EBC7D0BCF6C7D0B4C9B7C2BDC3C7E85FC7D8BCB35F28C7D1B1B9BBE75FC7D1B1B9BBE7295F3134B9F8BCF6C1A42E687770>

< C7D0B3E2B5B520B4EBC7D0BCF6C7D0B4C9B7C2BDC3C7E85FC7D8BCB35F28C7D1B1B9BBE75FC7D1B1B9BBE7295F3134B9F8BCF6C1A42E687770>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사영역한국사정답및해설 [ 홀수형 ] 01. 3 02. 3 03. 2 04. 4 05. 1 06. 3 07. 2 08. 1 09. 4 10. 4 11. 5 12. 4 13. 1 14. 1, 5 15. 5 16. 2 17. 5 18. 3 19. 2 20. 5 1. 구석기시대의이해정답해설 : 제시된수행평가보고서는구석기시대의생활모습을조사한것이다.

More information

2009°íÁ¾ÈƱ¹»ç ~37š

2009°íÁ¾ÈƱ¹»ç ~37š 64 65 66 67 68 69 01 03 05 07 02 04 06 08 70 71 D y n a m i c H i s t o r y 2006년 9월 정답률 82% 명으로 옳은 것은? 2005년 9월 01 밑줄 친 ~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6% 하의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54% 2005년 9월 03 자료에 제시된 사건이

More information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차 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집필 기준 19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 집필 기준 31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BFACB1B8C0DAB7E1204F524D D33312D312839B1C731C8A3292DC6F7C1F6BCC720C6E4C0CCC6DB28C3D6C1BE20BCF6C1A4BABB E687770>

<BFACB1B8C0DAB7E1204F524D D33312D312839B1C731C8A3292DC6F7C1F6BCC720C6E4C0CCC6DB28C3D6C1BE20BCF6C1A4BABB E687770> 연구자료 ORM 2017-31-1 수능한국사의안정적시행을위한기본지식탐색 KICE POSITION PAPER 2017. 3. 31. 제 9 권제 1 호 ( 통권제 54 호 ) 차례 1. 수능한국사의필수화배경과시행과정 역사교육의강화 1 출제방향의제시 1 학습방법의안내 1 2017학년도모의평가및수능한국사시행 1 2. 수능한국사출제방향에따른기본지식설정의필요성및조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06 년 1 학기중간고사대비학교 고 1 국사단원총괄평가 반 이름 1. 1) 다음은수업시간에어떤학생이구석기시대의사람인 또또 의하루를상상하여쓴일기의일부이다. 바르게서술된부분을고르면? 오늘은사냥을나갔다. 얼마지나지않아우리는숲속에서한가롭게풀을뜯고있는멧돼지를발견하였다. ᄀ또치의주먹도끼와뭉치의팔매돌이동시에멧돼지를향해날아갔다. 나의찍개를쓸틈도없이----, 사냥은성공적이었다.

More information

3 성왕때천도후국호를남부여로바뀌였다. 고구려안원왕때이다. 문 3 다음문화재의소재지역이백제의수도였을때일어난사실로가장옳은것은? 해설 자료는부여정림사지 5층석탑과부여에서발견된금동대향로이다. 성왕은 538년웅진에서부여 ( 사비 ) 로천도하였다. 4 성왕은신라와연합하여한강유역을

3 성왕때천도후국호를남부여로바뀌였다. 고구려안원왕때이다. 문 3 다음문화재의소재지역이백제의수도였을때일어난사실로가장옳은것은? 해설 자료는부여정림사지 5층석탑과부여에서발견된금동대향로이다. 성왕은 538년웅진에서부여 ( 사비 ) 로천도하였다. 4 성왕은신라와연합하여한강유역을 2016 년 3 월 5 일시행 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1 교시 문제책형 1 한국사 아모르이그잼학원 황현필교수 홈페이지 : www.feelguksa.com 문 1 ( 가 ), ( 나 ) 사이의시기에고조선에서있었던사실로가장옳은것은? 해설자료의 ( 가 ) 는위만집권전, 위만이건너오는내용이고, ( 나 ) 는위만조선의멸망을나타내는것이다. 4 위만조선은중국의한과한반도남부의진국사이에서중계무역을하였다.

More information

별책4_고등학교 교육과정.hwp

별책4_고등학교 교육과정.hwp 1. 성격 한국사 는우리역사가형성 발전되어온과정을이해하여역사적으로사고하고현대사회를통찰할수있는능력을기르기위한과목이다. 우리민족이역사속에서발휘해온역량을주체적이고비판적으로이해하여 21세기우리역사를능동적으로이끌어나갈수있는자질을기르도록한다. 우리의역사와문화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한국인으로서의자부심과정체성을가진세계인으로성장하게한다. 아울러주체적인한국인으로서세계화에부응하여인류역사전개에능동적으로참여할수있는자질을갖추게한다.

More information

¹ßÇ¥¿äÁö229-286

¹ßÇ¥¿äÁö229-286 5. 정비계획의 기본구상 5.1 유적 및 유구 정비 복원 사례연구 5.1.1 미륵사지(彌勒寺址) 미륵사지는 삼국유사 백제 무왕조에 왕이 부인과 함께 사자사(師子寺)로 가는 길에 용화산 밑의 큰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나 왕비의 청에 의하여 이곳을 메우고 3개의 불당과 탑, 회랑 등을 세웠 다는 기록이 있으며, 미륵사의 배치는 삼원병렬식(三院竝列式)으로 동 서

More information

5. 다음자료의제도가실시된시기의사회모습으로옳은것은? [3 점 ] 7. 다음인물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이나라의토지제도는 ( 중략 ) 개간된토지의수효를총괄하고기름진토지와메마른토지를구분하여문무백관으로부터군인, 한인에이르기까지일정한과 ( 科 ) 에따라모두토지를주고

5. 다음자료의제도가실시된시기의사회모습으로옳은것은? [3 점 ] 7. 다음인물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이나라의토지제도는 ( 중략 ) 개간된토지의수효를총괄하고기름진토지와메마른토지를구분하여문무백관으로부터군인, 한인에이르기까지일정한과 ( 科 ) 에따라모두토지를주고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3 월모의평가문제지 제 4 교시 성명수험번호 3 1 1. ( 가 ) 시대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2 점 ] 3. 밑줄친 이나라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이나라는영주에서동으로 2 천리밖에위치하며, 남쪽은신라와맞 닿았다. 동쪽은바다에닿고, 서쪽은거란과접하였다. Ÿ 주제 : ( 가 ) 시대의생활모습 Ÿ 조사내용 : 사냥과채집을통해식량을구했으며무리를지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발해가고구려를계승하였음을설명할수있다. - 발해의고구려계승의식을 본시학사진과지도를통해설명한다. 습내용 - 탐구과정을직접풀어봄으로설명써스스로정리하여발표한다. 다양한자료를통해고구려계승의식을파악하도록집중한다. 교사로부터지명받은학생은탐구과정을발표한다. ㆍ강의경청 ㆍ학생발표 본시

발해가고구려를계승하였음을설명할수있다. - 발해의고구려계승의식을 본시학사진과지도를통해설명한다. 습내용 - 탐구과정을직접풀어봄으로설명써스스로정리하여발표한다. 다양한자료를통해고구려계승의식을파악하도록집중한다. 교사로부터지명받은학생은탐구과정을발표한다. ㆍ강의경청 ㆍ학생발표 본시 역사과교수 학습과정안 대 Ⅲ. 통일신라와발해의발전지도일시 2015.5.21. 지도교사신정숙단원소 3. 발해의발전과문화차시 7/14 학년반 2-2 장소교실단원 - 대조영이발해를건국한과정을설 학습목표 학습단계 명할수있다. - 발해가고구려를계승하였음을설명 할수있다. - 발해의발전과정을열거할수있 다. 학습내용 교사 학습모형 교수 학습활동 학생 강의식수업, 발표수업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2015 년 10 월 9 일금요일저자 : 제이킴 All rights preserved 한국역사의시대구분은구석기시대에서부터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로구분되는선사시대와고조선의성립이후원삼국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후삼국시대까지

2015 년 10 월 9 일금요일저자 : 제이킴 All rights preserved 한국역사의시대구분은구석기시대에서부터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로구분되는선사시대와고조선의성립이후원삼국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후삼국시대까지 목차 1. 개관... 3 1.1. 고대... 3 1.2. 중세... 3 1.3. 근세... 3 2. 선사시대... 6 2.1. 구석기시대... 6 2.2. 대표유적... 7 2.3. 중석기시대... 7 2.4. 신석기시대... 7 2.5. 대표유적... 8 3. 상고시대... 8 3.1. 청동기시대... 9 3.2. 고조선... 9 3.3. 철기시대... 10

More information

진도교재 1. 우리역사의시작과발전 1 선사시대의생활모습 기본문제 1 문자 2 도구 3 뗀석기 4 농사 5 움집 , 주먹도끼 빗살무늬토기 ~11 쪽 15 1 주로조, 수수등

진도교재 1. 우리역사의시작과발전 1 선사시대의생활모습 기본문제 1 문자 2 도구 3 뗀석기 4 농사 5 움집 , 주먹도끼 빗살무늬토기 ~11 쪽 15 1 주로조, 수수등 초등사회 5. 2 5~6 학년군 2 진도교재 1. 우리역사의시작과발전 2 2. 세계와활발하게교류한고려 12 3. 유교문화가발달한조선 21 시험대비교재 단원평가 29 중간 기말대비단원별학력평가 44 진도교재 1. 우리역사의시작과발전 1 선사시대의생활모습 기본문제 1 문자 2 도구 3 뗀석기 4 농사 5 움집 6 2 7 3, 4 8 2 9 주먹도끼 10 1 11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한국사정리 ( 연표 ) 시대내용시대내용 구석기 BC.70 만년 중석기 BC.2~1 만년 신석기 BC.8000 년 청동기 BC.2000 년 ~ 1500년 빙하기 : 고기잡이와사냥, 채집생활 무리생활 이동생활 동굴과막집생활 : 뗀석기, 골각기주먹도끼 : 연천군전곡리출토 서

한국사정리 ( 연표 ) 시대내용시대내용 구석기 BC.70 만년 중석기 BC.2~1 만년 신석기 BC.8000 년 청동기 BC.2000 년 ~ 1500년 빙하기 : 고기잡이와사냥, 채집생활 무리생활 이동생활 동굴과막집생활 : 뗀석기, 골각기주먹도끼 : 연천군전곡리출토 서 한국사정리 ( 연표 ) 시시 구석기 BC.70 만년 중석기 BC.2~1 만년 신석기 BC.8000 년 청동기 BC.2000 년 ~ 1500년 빙하기 : 기잡이와사냥, 채집생활 무리생활 이동생활 동굴과막집생활 : 뗀석기, 골각기주먹도끼 : 연천군전곡리출토 서구우월주의비판빙하기 해빙기 : 해수면상승, 기온상승시작잔석기를이용한이음도구제작, 작은찌르개제작농경의시작

More information

왕초보 개념정리_교재_1-6차시.hwp

왕초보 개념정리_교재_1-6차시.hwp 1. 역사를배우기위한 3 가지 역사 : 시간 ( 세기 )+ 공간 ( 지도 )+ 사건 ( 인물 ) = 역사의흐름파악 2. 한국사세기연표 선사시대 역사시대 구석기신석기청동기철기문 B.C.2333 B.C.2C 10C- 15C- 17C- 1863-1910- 1945-70만년전 B.C.8000 자 1C-6C 7C-9C -B.C.108-14C 16C 19C 1910 194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선사문화 유물 + 시대상 선사문화 ~ 여러나라의성장 여러나라의성장 지도 + 풍습 / 제천행사 1) 제 [ 사냥 ] / 채집 [ 농 / 목축 ] [ 벼농사 ] 시작 ㆍ사출도 k 마 / 우 / 저 / 구ㆍ [ 영고 ](1) k 순장 ㆍ [ 서옥 ] 제ㆍ [ 동맹 ](10) ) 주거 3) 사회 4) 도구 이동 [ 동굴 ]/ 막집 착 [ 움집 ], [ 미송리식 ]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 )탐스런해설OK

( )탐스런해설OK EBS 01 01 01 01.. 01 01 01 03 04 05 06 07 08 09 10 2 03 카라코람 70 100 산맥톈산 산맥 히말라야 산맥 알타이산맥 고비사막타클라마칸사막 티베트고원 윈구이고원 랴오허강황허강양쯔강 130 150 침엽수림사막, 사막관목대열대우림건조스텝열대낙엽수림고원 70 100 130 온대혼합림 대싱안링 산맥 산맥야블로노비 환 태 평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µ¶µµºÎ·Ï1~64

µ¶µµºÎ·Ï1~64 초등학생 독도 바로 알기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정 2011. 6. 9. 2011-001 초등학생 부록 독도 바로 알기 부록 교수 학습 지도 보완 자료 초등학생 독도 바로 알기 부록 독도 이름, 이렇게 바뀌었어요! 우산도(于山島, 512년) 석도(石島, 1900년) 독도(獨島, 1906년) 우산 은 울릉도에 있었던 고대 소 국 우산국에서 비롯됨 석도 는 섬 자체가

More information

수능한국사정리 1. 선사시대및고대 구석기 - 뗀석기, 주먹도끼, 사냥및채집 신석기 - 간석기, 빗살무늬토기, 가락바퀴, 움집, 농경시작 청동기 - 비파형동검, 농경및목축확대, 일부지역벼농사, 고인돌 고구려 : 5부족연맹. 국내성천도, 서옥제, 고분벽화별자리 - 태조 :

수능한국사정리 1. 선사시대및고대 구석기 - 뗀석기, 주먹도끼, 사냥및채집 신석기 - 간석기, 빗살무늬토기, 가락바퀴, 움집, 농경시작 청동기 - 비파형동검, 농경및목축확대, 일부지역벼농사, 고인돌 고구려 : 5부족연맹. 국내성천도, 서옥제, 고분벽화별자리 - 태조 : 수능한국사정리 1. 선사시대및고대 구석기 - 뗀석기, 주먹도끼, 사냥및채집 신석기 - 간석기, 빗살무늬토기, 가락바퀴, 움집, 농경시작 청동기 - 비파형동검, 농경및목축확대, 일부지역벼농사, 고인돌 고구려 : 5부족연맹. 국내성천도, 서옥제, 고분벽화별자리 - 태조 : 옥저정복 - 미천왕 : 낙랑군축출 - 소수림왕 : 태학설립, 율령반포 - 광개토대왕 : 만주정복

More information

등외교적노력을전개하였다 년샌프란시스코에서대한인국민회를조직하고초대총장에취임하였으며 1913 년에는 LA 에흥사단을창설하여본국에서이루지못한대성학교신민회의뜻을실현하기위해노력했다 년의열단장김원봉의초청을받아상하이에가서, 조선혁명선언으로불리는의열단선언

등외교적노력을전개하였다 년샌프란시스코에서대한인국민회를조직하고초대총장에취임하였으며 1913 년에는 LA 에흥사단을창설하여본국에서이루지못한대성학교신민회의뜻을실현하기위해노력했다 년의열단장김원봉의초청을받아상하이에가서, 조선혁명선언으로불리는의열단선언 2014 년 > 시험문제와정확히일치하지않을수도있음을공지드립니다. 1. 제시문의주장을편친인물의업적으로가장옳지않은것은? 1 그가속한정치집단은사대당혹은수구당이라불리었다. 2 개혁의기준으로청나라의양무운동을모델로삼았다. 3 우리의정신을바탕으로서양의기술만을수용하자는주장을하였다. 4 시찰단과보빙사로활동하였다. 2. 다음중고려태조의업적만으로옳게묶은것은? 1 ㄱ. ㄴ 2 ㄱ.

More information

제19호

제19호 41 - 조선농민사기관지 조선농민 과 농민 을중심으로 국문초록 42 동학학보 21 호 천도교와아나키즘의결합 43 44 동학학보 21 호 천도교와아나키즘의결합 45 46 동학학보 21 호 천도교와아나키즘의결합 47 48 동학학보 21 호 천도교와아나키즘의결합 49 50 동학학보 21 호 천도교와아나키즘의결합 51 52 동학학보 21 호 천도교와아나키즘의결합 53

More information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2 44 45 2012 46 47 2012 48 49 추억의 사진 글 사진 최맹식 고고연구실장 죽음을 감지하고 미리 알아서 죽은 미륵사지 느티나무 이야기 느티나무가 있던 자리 미륵사지는 가장 오랫동안 발굴 작업이 이뤄진 곳 미륵사지는 발굴 종료 당시, 우리나라 발굴 역사상 가장 오랫 동 안 발굴했던 유적이다. 1980년 7월 7일 발굴을 시작해 1996년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2012 국가직 9급 한국사 해설 선우빈 (0gichul.tistory.com).hwp

2012 국가직 9급 한국사 해설 선우빈 (0gichul.tistory.com).hwp 2012 년 6 월 9 일서울시 9 급기출문제한국사 ( 원유철 ) 41. 다음과같은상황이나타난시기의사실로옳은것은? 나라안의여러주와군에서공부 ( 貢賦 ) 를바치지않으니, 창고가텅비고나라의쓰임이궁핍해졌다. 왕이사신을보내독촉하였지만, 오히려이로말미암아곳곳에서도적이벌떼같이일어났다. 이에원종, 애노등이상주에서의거하여반란을일으켰다. ( 원유철의역사일지, p140) 1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서전서숙, 헤이그 등의내용을통하여이상설에대한내용임을알수있다. 이상설은 1914 년대한광복군정부의정통령이되었다. 1 중광단은 1911년서일등이중심이되어조직하였다. 2 대한광복회는 1915년박상진등이조직하였다. 4 김규식에대한설명이다 3. ( 가 )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서전서숙, 헤이그 등의내용을통하여이상설에대한내용임을알수있다. 이상설은 1914 년대한광복군정부의정통령이되었다. 1 중광단은 1911년서일등이중심이되어조직하였다. 2 대한광복회는 1915년박상진등이조직하였다. 4 김규식에대한설명이다 3. ( 가 )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951-12 2017 년 9 급시험대비한국사문제풀이 (3) 임정원 박문각남부고시학원 1. 다음자료와같은현상이나타난시기의사회모습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근래세상의도리가점점썩어가서돈있고힘있는백성들이갖은방법으로군역을회피하고있다. 간사한아전과한통속이되어뇌물을쓰고호적을위조하여유학 ( 幼學 ) 이라칭하면서면역하거나다른고을로옮겨가서스스로양반행세를하기도한다. 호적이밝지못하고명분의문란함이지금보다심한적이없다.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지도학발달06-7/8/9장

지도학발달06-7/8/9장 3 1 7 17 95101G 421d 221 2 3 4 1971 34 12 1804 1866 1972 31866 4 1 5 33 1866 3 6 31866 3 1803 1877 1804 1866 2 02333 318 4 51 633 3 6 2022 222 31866 1955 1931 3 916 7 1925 1925 10 9 1862 65 8 7 2 1931

More information

< BCF6B4C920B0B3B3E420B1B9BBE7202D20B0E6BCAEBBF92E687770>

< BCF6B4C920B0B3B3E420B1B9BBE7202D20B0E6BCAEBBF92E687770> 2012 국사수능개념 경석샘의핵심개념공개노트 저자 최경석 - 1 - 01강선사시대의문화와국가의형성 3 02강여러나라의성장 9 03강고대의정치 1 15 04강고대의정치 2 24 05강중세고려의정치 1 31 06강중세고려의정치 2 39 07강근세조선의정치 45 08강붕당사 54 09강근대태동기의정치 64 10강근 현대의정치 70 11강고대의경제 73 12강중세고려의경제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본버전] 노범석 해법국사 2016년 서울시 9급 한국사 문제 해설.hwp

[본버전] 노범석 해법국사 2016년 서울시 9급 한국사 문제 해설.hwp 서울시 9 급 기출문제(206. 6. 25) 선사시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고대 2, 중세 6, 7, 8 5 근세 9, 근대태동기 2 0 근대개항기,, 6 일제강점기 5, 9 현대 7, 8, 20 < 총 평 > 206년 서울시 9급 한국사의 난이도는 올해 국가직 9급보다 는 낮았으며 지방직 9 급보다는

More information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해설 : 지문확인ㄱ. 성종은철전 ( 鐵錢 ) 인건원중보를만들어전국적으로유통시키려하였으나성공하지못하였다. - (o) ㄴ. 고려후기관청수공업이쇠퇴하면서, 사원수공업과민간 ( 민영 ) 수공업이점차발달하였다. - (o) ㄷ. 예성강어귀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해설 : 지문확인ㄱ. 성종은철전 ( 鐵錢 ) 인건원중보를만들어전국적으로유통시키려하였으나성공하지못하였다. - (o) ㄴ. 고려후기관청수공업이쇠퇴하면서, 사원수공업과민간 ( 민영 ) 수공업이점차발달하였다. - (o) ㄷ. 예성강어귀 2018 년 6 월 23 일시행 서울시 9 급한국사해설 ( B 책형 ) 에듀윌한국사대표강사 : 신형철 1. 1965 년 6 월 22 일체결된한일기본조약에대한설명으로가장옳은것은? 제2조 : 1910년 8월 22일및그이전에대한제국과일본제국간에체결된모든조약및협정이이미무효임을확인한다. 제3조 : 대한민국정부가국제연합총회의결의제195(Ⅲ) 호에명시된바와같이한반도에있어서의유일한합법정부임을확인한다.

More information

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이 느낌으로 뒤의 문장이 앞의 문장을 표 절했다고 판단하는 것은 옳은 상식적 판단일까요? 일부 언론이 쓴 대로 출판계 표 절논란, 이번에는 아동역사서로? 라는 생각을 해야 하는 걸까요? 3. 법률적으로 표절 이라는 말은 없습니다

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이 느낌으로 뒤의 문장이 앞의 문장을 표 절했다고 판단하는 것은 옳은 상식적 판단일까요? 일부 언론이 쓴 대로 출판계 표 절논란, 이번에는 아동역사서로? 라는 생각을 해야 하는 걸까요? 3. 법률적으로 표절 이라는 말은 없습니다 는 를 표절했을까요? 1. 최근 어린이역사책의 베스트셀러로 알려진 두 출판사의 책이 표절시비로 뜨겁 습니다. 2002년에 출간돼 3백만부 이상 판매된 것으로 알려진 책과함께 의 측은 2015년에 완간돼 약 80만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를 표절 이라며 소를 제기해 지난 8월말 언론에 보도까지 되어있는 상황입니다.

More information

< 삼국시대의발전 > 고구려백제신라가야 태조왕 : 세습 ( 계루부 ) 고국천왕 : 부자상속, 5부족 행정구역화 미천왕 : 낙랑축출 고국원왕 : 근초고왕에전사소수림왕 : 율령, 불교, 태학광개토대왕 : 신라의왜격퇴, 신라내정간섭, 금관가야쇠퇴 ( 광개토왕비, 호우명그릇

< 삼국시대의발전 > 고구려백제신라가야 태조왕 : 세습 ( 계루부 ) 고국천왕 : 부자상속, 5부족 행정구역화 미천왕 : 낙랑축출 고국원왕 : 근초고왕에전사소수림왕 : 율령, 불교, 태학광개토대왕 : 신라의왜격퇴, 신라내정간섭, 금관가야쇠퇴 ( 광개토왕비, 호우명그릇 < 선사시대 > 구분 구석기 중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 식 채집, 수렵 이동생활 농경시작 ( 밭 ) 정착생활 벼농사 의 X ( 먹고남은동물가죽 ) 가락바퀴 ( 원시적수공업 : 옷, 그물 ) X 주 동굴, 막집 강가움집 ( 화덕 : 중심 ) 배산임수, 구릉지 ( 화덕 : 구석 ) 산간 : 귀틀집 / 농경 : 초가집 도구 뗀석기 ( 주먹도끼 ) 철제농기구 / 민무늬,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32C1D62DBBEFB1B9BDC3B4EB202D20BAB9BBE7BABB2E687770>

<32C1D62DBBEFB1B9BDC3B4EB202D20BAB9BBE7BABB2E687770> 복식문화사 영상매체를통해본한국복식사 2강. 삼국시대의복식가야 통일신라 발해의복식 교재 : 우리옷이천년, 류희경외, 미술문화, 2011-1 - 상대사회 - 고구려복식 명칭유물또는벽화영상매체특징 - 남녀노소모두관모를썼는데남자는변형모, 조우관, 절풍, 금관, 갓, 책, 건등을썼고여자는건을썼다. ( 관모 ) ( 백라관 ) ( 절풍 ) 영화또는드라마제목 : 고국원왕시대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남북교류 접경벨트 서 해 안 동 해 안 내륙벨트 신 산 업 벨 트 에 너 지 관 광 벨 트 남해안 선벨트 Contents Part I. 14 Part II. 36 44 50 56 62 68 86 96 104 110 116 122 128 134 144 152 162 168 178 184 190 196 204 Part I. 218 226 234 240 254 266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