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글자표이해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자음과모음을합쳐우리글자를만들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하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자음과모음결합알기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 -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글자표이해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자음과모음을합쳐우리글자를만들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하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자음과모음결합알기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Transcription

1 성인문해교과 1 단계 평가문항

2 1 -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글자표이해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자음과모음을합쳐우리글자를만들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하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자음과모음결합알기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자음과모음을합쳐우리글자를만들수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상 1 다음의빈칸에들어갈적당한글자를적어넣으시오. 가 나 다 라 바 사 아 s 정답 : 마 s 글자표에따라닿소리와홀소리가합쳐져서글자를이룸을깨우치도록하는데첫걸음이 중요하며쉬운글자표의반복학습의결과를확인하는로보면된다. 4 자음과모음을합쳐서글자를만드시오. ㄱ + ㅏ = ㅈ + ㅣ = s 정답 : 가지 s 자음과모음을합쳐글자가만들어진다. 글자만들기를통해음소가글자가되는과정을 알수있다. 가, 지 각음절이만나 2 음절단어 [ 가지 ] 가완성됨을알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글자표이해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자음과모음을합쳐우리글자를만들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하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연필로쓰기를익힌다.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연필을잡고쓰는것을연습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하 2 다음의빈칸에들어갈적당한글자를적어넣으시오. 다음그림에서연필을바르게잡은곳에 표하시오. 아야어여요우유 5 s 정답 : 오 s 글자표에따라닿소리와홀소리가합쳐져서글자를이룸을깨우치도록하는데첫걸음이중요하며쉬운글자표의반복학습의결과를확인하는로보면된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학습목표자음, 모음모양변별 ( ) ( ) ( ) s 정답 : 가운데그림에 표 s 연필을바르게잡는방법 1 가운데손가락으로연필을받친다. 2 엄지손가락과집게손가락으로모아잡는다. 3 연필심에서 2.5 ~ 3cm 떨어진곳을잡는다. 4 연필을너무세우지않는다. 5 적당한힘을주어잡는다. 단원 ( 명 ) 1 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자음. 모음이해하기 성취기준자음에서주어진모양과같은모양을찾는활동을통해글자를변별할수있다. 단원 ( 명 ) 1 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국어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성취기준낱자와낱자가만나글자가됨을이해한다. 3 [ 보기 ] 와같은모양을고르시오. [ 보기 ] ㅌ ㅂ ㄷ ƒㅌ ㅍ s 정답 : ƒㅌ s 자음과모음낱자의모양을익히는단원으로서같은모양의자음을변별할수있다. 6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하 같은모양끼리서로연결하시오. ㄱ ㄷ ㄷ ㄱ s 정답 : ㄱ ㄱ, ㄷ ㄷ, s 각각의자음을같은모양으로찾는다. 단순한그림맞추기같지만정확히낱자를익힐수있다.

3 3 -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자음 모음이해하기 단원 ( 명 ) 1단원 ( 첫걸음 ) 교과구분 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낱자 ㄷ, ㄹ 을익힌다. 단원 ( 명 ) 3단원 ( 다리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낱자와낱자가만나글자가됨을이해한다. 성취기준낱자 ㄷ, ㄹ 이들어간낱말을완성하는를통해낱말을정리할수있다. 7 문항형태 배합형 난이도 하 같은모양끼리서로연결하시오. ㅏ ㅗ ㅗ ㅏ s 정답 : ㅏ ㅏ, ㅗ ㅗ s 각각의자음을같은모양으로찾는다. 단순한그림맞추기같지만정확히낱자를익힐수있다. 10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그림을보고알맞은글자를 에써넣으시오. 항아 s 정답 : 리 s 낱자, ㄹ 에모음 ㅣ 를붙여글자를만든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낱자의이해 단원 ( 명 ) 2 단원 ( 고니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ㅁ, ㅂ익히기 성취기준자음과모음을합쳐우리글자를만들수있다. 단원 ( 명 ) 4 단원 ( 부모 ) 교과구분한글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성취기준. 제시된그림을통해낱말을파악하고, 음절의구성요소로서의낱자를안다. 8 자음과모음을더하여글자를만들어쓰시오. 하 s 정답 : 허 ㅎ + ㅓ s ㅎ 는글자의첫소리에서는 [ 흐 ] 에가깝게나고, ㅓ 는낱자그대로 [ ㅓ ] 로나므로 두소리의합이 [ 허 ] 임을이해시킨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ㄷ, ㄹ익히기 11 다음 에빠진낱자를바르게쓴것을고르시오. 1 ㅁ 2ㅍ 3ㅂ 4 ㄷ s 정답 : 1 ㅁ ᅩ 자 s 제시된그림을소리내어읽고, 음절의구성요소로서의낱자자음 ㅁ 을인식하고구별한다. 글자에서빠진낱자를넣어글자를완성하고, 낱자를차례대로늘어놓은것을찾는다. 단원 ( 명 ) 3 단원 ( 다리 ) 교과구분한글 성취기준 제시된그림을소리내어읽고낱말에들어있는자음ㄷ, ㄹ을인식하여받침없는 3 음절낱말을완성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낱자 ㅁ, ㅂ 을익힌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단원 ( 명 ) 4 단원 ( 부모 ) 교과구분국어 9 다음 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성취기준 ㅁ, ㅂ 이들어간낱말을익히고, 다양한홀소리의어울림으로글자가됨을알수있다. 라 오 s 정답 : 디 s 그림을통해낱말을파악하고단어에들어있는자음ㄷ, ㄹ을인식하고구별하여받침없는 3음절낱말에서빠진부분을넣어단어를완성한다. 12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중 다음 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할아 지 s 정답 : 버 s ㅂ 에모음 ㅓ 를붙여 [ 버 ] 라는글자를만든다.

4 5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ㅈ, ㅊ익히기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배운닿소리정리 단원 ( 명 ) 6 단원 ( 주차 ) 교과구분한글 단원 ( 명 ) 9 단원 ( 모두모여 ) 교과구분국어 13 성취기준ㅊ이들어간낱말중에서제시된그림을바르게표기한글자를찾을수있다.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하 다음그림을보고알맞은낱말과연결하시오. s 후추 s s 고추 16 성취기준닿소리와홀소리의어울림으로글자가이루어짐을확인하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1, 2에들어갈글자로낱말을만들어써보시오. ㅏ ㅜ ㄱ 1 2 s 정답 : 고추 s 제시된그림을보고ㅊ이들어간낱말중에서제시된그림을정확히표기한 고추 낱말을찾아연결한다. s 정답 : 가구 s 글자표에서왼쪽편의자음 ㄱ 과위쪽첫번째모음 ㅏ 가만나 [ 가 ] 를만들고, ㄱ 과 ㅜ 가만나 [ 구 ] 를만든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ㅋ, ㅌ익히기 단원 ( 명 ) 7 단원 ( 코트 ) 교과구분한글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모음음소구별하기 단원 ( 명 ) 10 단원 ( 어머니 ) 교과구분국어 14 성취기준 음절의구성요소로서의자음과모음을구별하고, 여러가지글자중에서낱자를찾는활동을통해음소를인식할수있다. 자음 ㅋ 이들어간낱말을찾을수있다. 하 다음낱말을읽고, ㅋ 이들어간낱말을고르시오. 1 저고리 2 추수 3 코트 4 기차 17 성취기준 음절의구성요소로서의자음과모음을구별하고, 여러가지글자중에서같은모음낱자를찾은활동을통해음소를인식할수있다. 모음 ㅏ 낱자를찾을수있다. 하 왼쪽과같은모음이들어간낱말을골라 표하시오. ㅏ 누나, 누구, 어머니, 도로 s 정답 : 3 코트 s 음절구성요소로서의자음과모음을구별하고자음낱자ㅋ이들어있는낱말 코트 를찾는다. s 정답 : 누나 s 음절구성요소로서의자음과모음을구별하고모음낱자 ㅏ 가들어있는낱말 [ 누나 ] 를찾는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그동안배운닿소리를정리한다. 단원 ( 명 ) 9단원 ( 모두모여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닿소리낱자가글자에들어간것을구별할수있도록한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수의개념을익힌다. 단원 ( 명 ) 10단원 ( 어머니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물건의개수를숫자로나타낸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그림의수에알맞은숫자를써넣으시오. 15 왼쪽과같은자음이들어간낱말을골라 표하시오. ㄴ 두부, 느타리, 무기, 거미 18 3 s 정답 : 느타리 s 느타리에 ㄴ 이있으므로 느타리 에 표한다. s 정답 : 5 s 딸기가다섯개있으므로숫자 5 를쓴다.

5 7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ㅓ, ㅕ, ㅜ, ㅠ익히기 단원 ( 명 ) 12 단원 ( 서류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수크기알기 단원 ( 명 ) 13 단원 ( 크기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ㅓ, ㅕ, ㅜ, ㅠ가들어간낱말을읽고쓸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22 성취기준 1~9 까지의수의순서를알고, 1 작은수와 1 큰수를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19 그림을보고 안에들어갈글자를쓰시오. 자 7 보다 1 작은수를쓰시오. ( ) s 정답 : 6 s 1 부터 9 까지의수의순서를알수있다. 7 보다 1 작은수는 6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 0~9 의수를헤아릴수있다. s 정답 : 여 s 제시된그림을통하여낱말을알아내고 여자 의 여 를쓴다. 단원 ( 명 ) 13 단원 ( 크기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숫자 0~9 를통해물건의개수를표시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 ㅛ 를익힌다. 단원 ( 명 ) 11 단원 ( 가요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홀소리 ㅛ 가들어간낱말을통해그소릿값을익힐수있다. 23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다음그림을보고, 빈칸에알맞은수를쓰시오. = 3 삼 20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모음 ㅛ 가들어간낱말을고르시오. 1 여자 2 휴지 3 요리 4 비누 s 정답 : 3번 s 요리의 요 의모음 ㅛ 가들어간글자를찾는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1권 학습목표 ㅛ 를익힌다. 단원 ( 명 ) 12단원 ( 서류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홀소리 ㅛ 가들어간낱말을통해그소릿값과단어를익힐수있다. = 사 s 정답 : 4 s 오이가 4 개있고글자사가적혀있으므로빈칸에숫자 4 를넣어야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홀소리모음을정리하고익힌다. 단원 ( 명 ) 14 단원 ( 아해다르고어해다르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자음과모음의소리값이만나한글자를이룸을다시한번확인하도록한다. 21 하 같은글자가들어간낱말을고르시오. 효 1 도라지 2 효도 3 무료 4 야구 24 다음 안에쓰인글자가잘못된것을고르시오. 1 ㅍ + ㅏ = 파 2 ㅂ + ㅜ = 부 3 ㅊ + ㅣ = 치 4 ㄹ + ㅕ = 류 s 정답 : 2 효도 s 효 가들어간 효도 라는글자를찾는다. s 정답 : 4번 s 자음과모음이만나글자를만든다는것을기본원칙으로자음 ㅍ 과모음 ㅏ 가만나면 파, 다른 2, 3번도마찬가지경우로맞지만 4번은자음 ㄹ 과모음 ㅕ 가만나면 려 가되어야하는데 류 라고되어있기때문에틀린답이다.

6 9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배운닿소리정리 단원 ( 명 ) 17 단원 ( 공부하는우리 ) 교과구분국어 + 수학 성취기준일의자릿수개념을이해하고간단한뺄셈을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글자의짜임을안다. 단원 ( 명 ) 18 단 ( 나의꿈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기본음절표를스스로쓸수있다. 25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s 정답 : 7 다음을읽고 ( ) 안에알맞은숫자를써넣으시오. 연필 8 자루가있었는데 1 개를친구에게주었다. 이제내게는연필 ( ) 자루가남았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 1-9 까지수정리 단원 ( 명 ) 17 단원 ( 공부하는우리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 1 ~ 9 까지의수를읽고쓸수있다. 그림을보고세어보아알맞은수를숫자로쓸수있다. 28 알맞은글자를 안에써넣으시오. s 정답 : 코 스모스 s 코스모스사진을보고코스모스를정확히인지한다음자음과모음을연결하여글자를 완성하고하나의완전한단어를완성시킨다. 26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하 [ 보기 ] 와같이그림을보고알맞은수를쓰시오. [ 보기 ] 4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홀소리모음을정리하고익힌다.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자음과모음의소리값이만나한글자를이룸을다시한번확인하도록한다. s 정답 : 8 s 야구공이여덟개가있다. 여덟은숫자 8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1 권학습목표자음과모음정리 단원 ( 명 ) 18 단원 ( 나의꿈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글자의짜임을알고낱말의뜻을알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29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그림을보고 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s 정답 : 수 허 아비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예사소리와된소리의차이를알수있다. 27 글자를만들어보고어울리는그림을고르시오. ㅇ + ᅭ = ㄹ + ㅣ = ᄉ + ᅡ = ƒ 30 단원 ( 명 ) 1 단원 ( 고향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예사소리와된소리를구별하여 기 와 끼 의소리차이를알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 ( ) 안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아기토 ( ) s 정답 : ƒ s 자음과모음의결합으로 3 음절낱말 요리사 를만들수있고, 요리사 낱말의뜻을 알고어울리는그림을찾는다. s 정답 : 끼 s 두개의자음을옆으로나란히어울러서적은소리를된소리라고한다. 된소리는소리를낼때힘이들어가고소리가강해지며소리를내는기관이긴장하게된다. 아기 의 기 와토끼의 끼 를읽으며차이를구별한다.

7 11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예사소리와된소리의차이를알수있다. 단원 ( 명 ) 1 단원 ( 고향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자음두개를어울러서쓰면어떠한소리가나는지알아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된소리 ㄸ 가들어간낱말을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3 단원 ( 또다시만나요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된소리의의미를알고 ㄸ 이들어간낱말을정확히찾아낼수있다. 31 다음중된소리가들어있지않은것을고르시오. 1 구구 2 쪼르르 3 바쁘다 4 토끼 34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하 다음 ㄸ 이들어간낱말을고르시오. 1 도시 2 허리띠 3 다리미 4 도시락 s 정답 : 1 구구 s 쪼, 삐, 또 처럼두개의자음을옆으로나란히어울러서적은소리를된소리라고한다. 그런데 1 구구의경우는자음하나로이루어졌으므로된소리가아니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2권 학습목표 자음ㄱ, ㅋ, ㄲ소리를구별 단원 ( 명 ) 2단원 ( 토끼꼬리 ) 교과구분 국어 정답 : 2 허리띠 s 된소리는 5개가있다. ᄁ, ᄄ, ᄈ, ᄊ, ᄍ이고쌍기역, 쌍디귿, 쌍비읍, 쌍시옷, 쌍지읒이라고읽는다. 두개의자음을옆으로나란히어울러서적은소리를된소리라고한다. s 두개의자음을옆으로나란히어울러서된소리 ᄁ, ᄄ, ᄈ, ᄊ, ᄍ 가들어간낱말을찾는다 띠 가들어간낱말, 2 허리띠를찾는다. 성취기준예사소리와된소리를구별하고자음ㄱ, ㅋ, ㄲ소리를구별하여글자를찾을수있다. 하 다음동물의이름을고르시오. 교과단계및권호 1 단원 2 권학습목표 된소리ㅆ들어간낱말을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5 단원 ( 쓰고또쓰고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된소리ㅆ이들어간낱말을쓸수있다 고기리 2 코끼리 3 꼬끼리 4 코기리 s 정답 : 2 코끼리 s 제시된그림을소리내어읽고낱말에들어있는자음ㄱ, ㅋ, ㄲ을인식하고구별하여바르게글자로쓴낱말 2 코끼리를찾는다. 고 는부드러운예사소리, 코 는 고 보다바람이터지면서거세게나는소리, 꼬 는 고 보다긴장되어힘이들어간된소리이다. 35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그림을보고빈칸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레기를치우자. s 정답 : 쓰 s 그림을통해낱말의의미를파악하고글자로바르게표기할수있다. 된소리 ㅆ 의소리느낌을알고된소리 ㅆ 이들어간글자를쓸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된소리 ㄲ 을정확하게안다. 단원 ( 명 ) 2단원 ( 토끼꼬리 ) 교과구분국어성취기준된소리 ㄲ 이들어간낱말을정확히찾아낼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원 2 권학습목표 된소리 ㅉ 이들어간낱말을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6 단원 ( 고구마찌기 ) 교과구분국어 33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다음 ㄲ 이들어간낱말을고르시오. 1 고리 2 코피 3 가지 4 꼬리 s 정답 : 4 꼬리 s 고 는부드러운예사소리이고, 코 는 고 보다바람이터지면서거세게나는거센소리이며, 가 또한예사소리이다. 그런데 꼬 는 고 보다힘이들어간된소리이기때문에 꼬리 가정답이다. 36 성취기준 ㅉ 이들어간글자의짜임을정확히알고, 구분해낼수있다. [ 보기 ] 에서 ( ) 안에알맞은낱말을찾아쓰시오. [ 보기 ] 버찌, 찌어, 찌개, 쪼가리 어쩌나, ( ) 가너무짜네! s 정답 : 찌개 s 문장의완성에있어서자연스럽게이어주는낱말은 ( 낱말은 찌개 뿐이므로 찌개 로완성한다. ) 가짜다 에서자연스러운

8 13 - 교과단계및권호 1 단원 2 권학습목표 10~19 의수를안다. 단원 ( 명 ) 7 단원 ( 쪼르르쭈르르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 10~19 의수를읽는방법을알아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원 2 권학습목표 뜻이다르게사용된문장을읽고이해한다. 단원 ( 명 ) 8 단원 ( 뜻이달라요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글자모양은같으나낱말의뜻이다르게사용됨을안다. 짜다 의여러가지의미를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상 37 다음표를보고빈칸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십오십육십칠십팔 40 ( ) 에공통으로들어갈글자를고르시오. ㆍ참깨로기름을 ㆍ찌개의맛이 ( ) 1 시다 2 짜다 3 빼다 4 쓰다 s 정답 : 십구 s 10 은십또는열이라고읽는다. 그러므로 십 으로시작하는 십구 라고적는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원 2 권학습목표 10~19 의수를안다. 단원 ( 명 ) 7 단원 ( 쪼르르쭈르르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 10~19 의수를읽는방법을알아본다. s 정답 : 2 짜다 [ 기름을짜다, 찌개의맛이짜다 ] s 짜다 는여러가지의미로사용된다. 1 소금과같은맛이있다. 2 실이나끈따위를씨와날로결어서천따위를만들다. 3 사개를맞추어가구나상자따위를만들다. 4 누르거나비틀어서물기나기름따위를빼내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원 2 권학습목표 뜻이다르게사용된문장을읽고이해한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단원 ( 명 ) 8 단원 ( 뜻이달라요 ) 교과구분국어 38 다음표를보고빈칸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성취기준글자모양은같으나뜻이다른말이있는문장을이해할수있다 열열하나열둘열셋열다섯 41 상 다음그림과어울리는글자를고르시오. s 정답 : 열넷 1 쓰다 2 짜다 3 끄다 4 떠나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한낱말의다양한쓰임을이해 단원 ( 명 ) 8 과 ( 뜻이달라요 ) 교과구분국어 s 정답 : 짜다 s 1 번은옷을짜는모습이고, 2 번은빨래를짜는모습이므로공통으로들어갈글자는 짜다 이다. 성취기준한낱말이각기다른문장에서쓸일수있음을이해하고구별하여쓴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흉내내는말을알아보기 39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다음문장에들어갈낱말을고르시오. 모자를 ( ). 1 먹다 2 쓰다 3 달이다 4 속이다 42 단원 ( 명 ) 9단원 ( 오빠생각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흉내내는말을구별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다음그림과어울리는소리를고르시오. s 정답 : 2 쓰다 s 쓰다는모자를쓰다뿐만이아니라 약을쓰다, 글을쓰다, 돈을쓰다 등에서도자주쓰이는말이다. 1 개굴개굴 2 매앰매앰 3 삐약삐약 4 꾀꼴꾀꼴 s 정답 : 1 개굴개굴

9 15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ㅔ, ㅐ 가들어가는낱말을구별한다. 단원 ( 명 ) 10 단원 ( 베개를베고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ㅘ, ㅙ 가들어가는낱말을활용한다. 단원 ( 명 ) 12 단원 ( 과자와돼지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그림을통해낱말의의미를파악하고 ㅔ, ㅐ 가들어가는낱말의소리를구별하여 ㅔ, ㅐ 가바르게쓰인낱말을찾는다. 성취기준 ㅘ, ㅙ 가들어가는낱말을활용하여문장을읽고쓴다. 43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하 다음 안에들어갈낱말을찾아 ( ) 안에 표하시오. 를타요 그내 ( ) 그네 ( ) 45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중틀린낱말을고르시오. ( ) 1 돼지 2 가일바구니 3 화로 4 과자 s 정답 : 2 가일바구니 s 가 와 과 소리를통한구별을한다. 가는 ㅏ 로시작하여변화가없으나, 과는 ㅜ 에서시작하여 ㅏ 로옮겨지는소리를구별하여사용한다. s 정답 : 그네 ( ) s 제시된그림을통해낱말의의미를파악하고 ㅔ, ㅐ 에유의하여바르게표기된 그네 를찾는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10 씩묶어세는방법을알고써본다. 단원 ( 명 ) 12 단원 ( 과자와돼지, 2 차시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 10 씩묶어세어읽는방법을알고써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ㅒ, ㅖ 가들어가는낱말을구별할수있다. 46 단원 ( 명 ) 11 단원 ( 차례를지키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ㅖ 가들어가는낱말을바르게써문장을완성한다. 다음 10 ~ 90 까지의숫자중잘못읽은것을고르시오 ( ) 1 10 십 2 30 삼십 3 60 유십 4 80 팔십 s 정답 : 3 60 유십 그림을보고알맞은낱말을고르시오. 44 ( ) 지도를그려보자. 1 세개 2 세게 3 세계 4 새개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2권 학습목표 ㅝ ', ㅞ ' 의소리값을구별하여슨다. 단원 ( 명 ) 13단원 ( 스웨터를짜요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ㅝ ', ㅞ ' 의소리값을구별할수있다. s 정답 : 3 세계 s 제시된그림을통해낱말의의미를파악하고, ㅔ, ㅖ ', ㅐ 에유의하여바르게표기된 3 세계를찾는다. ㅖ 는 / ㅣ / 에서시작하여 / ㅔ / 소리로옮겨지는소리이다. ㅖ ' 는본음대로 [ ㅖ ] 로발음하여야한다. 그러나 ' 예, 례 ' 이외의경우에는 [ ㅔ ] 로도발음하기때문에이실제의발음까지고려하여 [ ㅔ ] 로발음함도허용한다. 47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중상 다음글을읽고 안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딩드레스를입어요. s 정답 : 웨 s 웨딩스레스, ㅞ ' 의낱말을쓰임에맞게적어볼수있다.

10 17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ㅚ 와 ㅟ 가들어있는낱말을읽고쓴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비슷하게나는홀소리구분해서내기 단원 ( 명 ) 14 단원 ( 외나무다리의위기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6 단원 ( 모래와모레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ㅚ 와 ㅟ 가들어가는낱말을알고문맥상어울리는낱말을바르게표기할수있다. 성취기준 ㅔ 와 ㅐ 를구별하여쓸수있도록한다. 48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밑줄친낱말이틀린문장을고르시오. ( ) 51 문항형태 진위형 난이도 중 다음 안에들어갈낱말을찾아 ( ) 안에 표하시오. 1 외투를사자. 2 딸과사이가온다. 3 뒤에서따라가자. 4 교회에다닌다. 를베고누워라. 배개 ( ) 베개 ( ) s 정답 : 2 사이 사위 s ㅟ 는 ㅜ 에서시작하여 ㅣ 로옮겨지는소리이다. s 정답 : 베개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1~12 달의이름을쓰고날짜를익힌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비슷한소리가나는낱말알고뜻을구별하기 단원 ( 명 ) 16 단원 ( 모래와모레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5 단원 ( 의사와간호사, 2 차시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비슷한소리가나는낱말을의미를구별하여어법에맞는단어를쓸수있다. 성취기준 1~12 달의달이름을읽고쓸수있다. 하 40 하 10 월 을우리말로바꾼것을고르시오. 1 십월 2 시월 3 쉬월 4 싶월 s 정답 : 2 시월 s 수를읽을때는 일, 이, 삼,, 십 이라고읽으나, 달이름을쓸때는수를읽는소리 값이달라진다. 그러므로 10 다음에오는 월 로인해 십 은 시 로소리낸다. 특히, 유월과시월을주의한다. 일월은정월, 음력 11 월은동짓달, 음력 12 월은섣달이라고도한다. 52 내일의다음날은무엇인지고르시오. ➀ 그제 ➁ 어제 ➂ 오늘 ➃ 모레 s 정답 : 2 모레 ( 모래 : 자연히잘게부스러진돌부스러기 / 모레 : 내일의다음날 ) s 비슷한소리가나는낱말을구분하여쓸수있다. 소리의구별을지나치게강조하는것 보다글자의구별에유의한다. 빛이새다./ 고집이세다 집안일에매이다./ 땅이메마르다. 글을배우다 / 냄새가배다 / 벼를베다 친구와헤어지다./ 길을헤매다./ 옷이해지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게 와, 계 의비슷한소리를구별하여익힌다. 단원 ( 명 ) 16 단원 ( 모래와모레, 2 차시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된소리의이해 성취기준 게 와, 계 의비슷한소리를구별하여문장에맞는낱말을익히고쓴다. 50 단원 ( 명 ) 15 과 ( 의사와간호사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날짜를읽고쓸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하 보기와같이빈칸에날짜를한글로써보시오. 보기 ) 7 월 4 일 : 칠월사일 5 월 9 일 : 월 일 s 정답 : 오, 구 53 상 [ 보기 ] 를읽고 ( ) 안에들어갈말을고르시오. ( ) [ 보기 ] 주인 : 손님, 500 원입니다. 손님 : 여기있습니다. 주인 : ( ) 받으세요. 1 게산서 2 개산서 3 계산서 4 걔산서 s 정답 : 3 계산서 s 모음의차이를주의하는이다. 계 가들어있는단어의예 : 계산서, 계약, 계속등

11 19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글을바르게읽고모음을주의하여쓸수있다. 단원 ( 명 ) 17 단원 ( 배우고또배우자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예사소리 - 거센소리 - 된소리의짝을이해한다.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글을바르게읽고바르게이어확인한다. 성취기준 거센소리와된소리그리고예사소리는서로짝이됨을이해하고구별할수있다 54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그림을보고에공통적으로들어갈글자를써넣으시오. 57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글자의짝을보고 에어울리는글자를고르시오. 가-카, 다-타, 바-, 자-차 1 파 2 빠 3 하 4 라 자사 s 정답 : 의 ( 의자, 의사 ) s 그림을통하여낱말의의미를알고그림과어울리는글자를넣어낱말을완성한다. s 정답 : 1 파 s 예사소리와거센소리가서로짝이되고있다. 바 의짝은 [ 파 ] 이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글을바르게읽고쓸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소리흉내말을이해한다. 단원 ( 명 ) 17 단원 ( 배우고또배우자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55 성취기준반대말의의미를알고제시된단어의반대말이바르게표기된단어를찾는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만나다 의반대되는말을고르시오. 1 맛나다 2 해어지다 3 헤어지다 맞나다 s 정답 : 3 헤어지다 s 반대말이란, 반의어로그뜻이서로정반대되는관계에있는말을칭한다. 만나다의반대말은헤어지다이며, 헤어지다 에서 헤, 해, 혜 를구별하여바르게표기한낱말을찾는다. 헤 : 헤매다, 헤어지다 / 해 : 다도해, 해내다 / 혜 : 은혜, 지혜 58 성취기준동물이름은그동물의울음소리에서온경우가많음을통해답을찾는다.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중 다음동물의소리를서로맞게연결하시오. 뜸부기 뜸북뜸북 귀뚤귀뚤뻐꾸기 뻐꾹뻐꾹 s 정답 : 뜸부기는뜸북뜸북, 뻐꾸기는뻐꾹뻐꾹, 귀뚜라미는귀뚤귀뚤로연결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2 권학습목표 동물의소리와모양을흉내낸말을알맞게써본다. 단원 ( 명 ) 18 단원 ( 소리와외모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3권 학습목표 받침있는글자의짜임을안다 단원 ( 명 ) 1단원 ( 강변살자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동물의소리와모양을문장에어울리게쓸수있다. 성취기준받침이들어있는글자의짜임을안다. 56 [ 보기 ] 에서 ( ) 안에들어갈말을찾아써넣으시오. [ 보기 ] 어슬렁, 쪼르르, 파르르 호랑이가 ( ) 걸어온다. s 정답 : ( 어슬렁 ) s 개별적인소리나모양을나타내는말을익히고어울리게쓰도록한다. 59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받침을붙여글자를만들었을때바르지않은것을고르시오. 1 고 + ㅁ 곰 2 하 + ㅁ 함 3 바 + ㅂ 밥 4 조 + ㅇ 장 s 정답 : 4 조 + ㅇ 장 s 자음자와모음자를결합하여글자를만들어지는과정에서받침이있는글자는받침이 없는글자아래에자음자가더해져서만들어진다. 따라서 조 + ㅇ 종 이다.

12 21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ㄱ 받침이들어있는단어를읽고쓴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ㅋ 받침이들어있는단어의활용을이해한다. 단원 ( 명 ) 2 단원 ( 우리식구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3 단원 ( 들녘에서 ) 교과구분국어 60 성취기준 - 한글이글자를표기하는데있어소리나는대로적되그단어의뜻을밝히기위해서기본형 태의원형을그대로둔채분절하여표기하는것을이해한다. - ㄱ 받침이들어있는낱말을이해하고소리나는대로적기와말뿌리원형밝혀적기에대한구분을할수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다음밑줄친부분을바르게고쳐써보시오. 밥을머그니배가부르다. s 정답 : 먹으니 ( ) 소리는 머그니 로나지만 기본원형, 먹 에연결어미 - 으니가붙어서ㄱ 받침이연음되어소리가나는것이므로말뿌리원형 먹 을밝혀분절하여표기한다. s 먹고 [ 먹꼬 ], 먹으니 [ 머그니 ], 먹어서 [ 머거서 ] 활용을통해우리말의규칙인받침소리이어나기 ( 연음 ) 를이해한다. 우리말의규칙, 소리나는대로적되어법에맞게 ( 말뿌리원형을밝혀적기 ) 쓰는것에 주의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자릿수의개념이해 63 성취기준소리가같은 ㄱ 과 ㅋ 받침의대표소리를구별해낸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중밑줄친부분이바르지않은문장을고르시오. ( ) 1 들녘으로나가자. 2 북녘하늘을바라보네. 3 부엌에서연기가난다. 4 해질녁집으로돌아온다. s 정답 : 4 ( 해질녁 해질녘 ) s ㅋ 받침의소릿값은 ㄱ ' 과같은 윽 소리가난다. 따라서소리가같은낱글자의맞춤법을 확인해보는것이다. 또한, ㅋ 받침이들어있는단어 ( 들녘, 북녘, 부엌, 해질녘 ) 를이해하고 문장속에있는 ㅋ 받침을읽고구별해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숫자의자릿수에따른변화를안다. 단원 ( 명 ) 3 단원 ( 들녘에서 ) 교과구분수학 단원 ( 명 ) 3 단원 ( 들녘에서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자릿수를이해하고수의사이수를찾아본다. 61 성취기준자릿수의개념을이해하고, 수의나열에서일정한규칙을발견할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 안에들어갈알맞은수를넣으시오 s 정답 : 10 s 5 씩커지고있다. 64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하 다음 안에알맞은수를써넣으시오 s 정답 : 14 s 십의자리수를이해하여수의나열에서 2 씩커지는규칙을안다. 62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ㅋ 받침이들어있는단어를읽고쓴다. 단원 ( 명 ) 3 단원 ( 들녘에서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ㅋ 받침이들어있는단어를읽고쓸수있다. 하 다음밑줄친단어에공통으로들어가는받침을고르시오. 해질녀 부어 65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ㅇ 받침이들어있는단어의쓰임을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4 단원 ( 싱글벙글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모양을흉내내는말이있음을알고모양을흉내낸말중에서적절한말을찾을수있다 바람개비가도는모양을가장잘표현한말을고르시오. ( ) 1 둥글둥글 3 빙그레 2 퐁당 4 뱅글뱅글 1 ㄱ 2 ㅋ 3 ㄲ 4 ㅌ s 정답 : 2 ㅋ s ㅋ 받침이들어있는단어 ( 들녘, 북녘, 부엌, 해질녘 ) 를이해하고제시된단어에서ㅋ 받침이 빠져있는것을알수있다. ㅋ, ㄱ, ㄲ 의받침의소릿값은는 ㄱ 과같이 윽 소리 난다 ( 대표소리법칙 ). 따라서단어의뜻으로받침을구분한다. s 정답 : 4 뱅글뱅글 : 작은것이잇따라매끄럽게도는모양을나타내는뱅글뱅글이어울린다. s 둥글둥글 - 여럿이또는다, 매우둥근모양 퐁당 - 물에떨어지거나빠질때가볍게한번나는소리나모양 빙그레 - 소리없이부드럽게웃는모양

13 23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ㅇ 받침이들어있는단어의쓰임을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4 단원 ( 싱글벙글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할수있다. 단원 ( 명 ) 6 단원 ( 산높고물깊고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ㅇ 받침이들어있는단어를문장과어울리게완성한다. 성취기준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하여연음을통한말뿌리를밝혀낸다. 66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 보기 ] 에서문장과어울리는말을찾아 안에써넣으시오. 69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 알맞은말에 표하시오. [ 보기 ] 파릇파릇, 뭉게뭉게, 빙그르르 구름이 피어납니다. s 정답 : 뭉게뭉게 s 사물의모양과소리를흉내낸말을문장과어울리게완성한다. 책을 짚어 ( ) 집어 ( ) 들다. s 정답 : 책을집어 [ 지버 ] ( ) / 책을짚어 [ 지퍼 ] ( ) s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하여연음에서받침을확인하고말뿌리를밝혀제소리값을 찾는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할수있다. 단원 ( 명 ) 6 단원 ( 산높고물깊고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하여어법에맞는단어를찾는다.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상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ㄴ 받침이들어있는단어를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7 단원 ( 연탄난로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글자와다르게소리나는단어가있음을알고 ' ㄴ ' 받침은 ' ㄹ ' 의앞이나뒤에서 [ ㄹ ] 로소리가나는것을안다. 서로어울리는말을찾아연결하시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67 아기를 s 정답 : 아기를업었다. 업었다. 엎었다. s ㅂ, ㅍ 받침은대표음 ㅂ 으로소리가난다. 소리값은 [ 읍 ] 과같다. 업다, 엎다 는 소리는같으나단어의뜻은다른글자이므로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하여연음 ( 어벘다, 어브니, 어펐다, 어퍼서 ) 을통해받침을확인하고문맥에어울리는말을찾는다. - 업다 : 사람이나동물따위를등에대고손으로붙잡거나무엇으로동여매어붙어있게하다. - 엎다 : 물건따위를거꾸로돌려위가밑을향하게하다. 그릇따위를부주의로넘어뜨려속에든것이쏟아지게하다. 70 난로를바르게읽은것을고르시오.( ) 1 난노 2 날로 3 날노 4 난로 s 정답 : 2 날로 s ' ㄴ ' 받침은 ' ㄹ ' 의앞이나뒤에서 [ ㄹ ] 로발음된다. (1) 난로 [ 날 ː 로 ] 신라 [ 실라 ] 천리 [ 철리 ] 광한루 [ 광 ː 할루 ] 대관령 [ 대 ː 괄령 ] (2) 칼날 [ 칼랄 ] 물난리 [ 물랄리 ] 줄넘기 [ 줄럼끼 ] 할는지 [ 할른지 ] - 발음하기쉽도록앞의소리를뒤의소리와같도록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ㄴ 받침이들어있는단어를밝힌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할수있다. 단원 ( 명 ) 6 단원 ( 산높고물깊고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하여연음을통한말뿌리를밝혀낸다.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 71 단원 ( 명 ) 7 단원 ( 연탄난로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그림을보고 ㄴ 받침이들어있는단어를밝힌다. 다음그림을보고빠진받침을고르시오 68 알맞은말에 표하여봅시다. 바다가 깊어서 ( ) 깁어서 ( ) 위험하다. 연 타 ( ) 1 ㄱ 2 ㄴ 3 ㄹ 4 ㅌ 나 ( ) 로 s 정답 : 바다가깊어서 [ 기퍼서 ] ( ) / 바다가깁어서 [ 기버서 ] ( ) s ㅍ 받침과 ㅂ 받침단어를구별하여연음에서받침을확인하고말뿌리를밝혀제소리값을 찾는다. s 정답 : 2 ㄴ s 난로 날로 로소리나는차이를알게하여닿소리 ( 받침 ) 와닿소리 ( 첫소리 ) 가연이어질 때는되도록발음되기쉬운쪽으로변화가일어날수도있다는사실, 또한알게한다.

14 25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ㄱ, ㅋ, ㅇ, ㅂ, ㅍ, ㄴ, ㄹ받침글자들을정리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ㅈ 받침이들어있는단어와문장을읽고쓸줄안다. 단원 ( 명 ) 9 단원 ( 은행나무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1 단원 ( 달맞이가자 ) 교과구분국어 72 성취기준ㄱ, ㅋ, ㅇ, ㅂ, ㅍ, ㄴ, ㄹ받침글자들을알고받침있는글자의짜임을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 보기 ] 와같이받침을 안에넣어보시오. [ 보기 ] 시 + ᄂ -> 신 으 + 해 + 은 행 75 성취기준 받침ㄷ, ㅌ, ㅅ, ㅈ, ㅊ, ㅎ ㄷ [ 읃 ] 소리는같으나단어의의미가다름을알고문맥에어울리 는단어를찾을수있다.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상 뜻이통하도록줄을그으시오. 맡았다. 소나기를 맞았다 바 + s 정답 : ᄂ, ㅇ, ㅍ ᄅ -> 발 이 + 잎 s 받침이있는글자는받침이없는글자아래에자음자가더해져서만들어지는글자의짜임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ᄅ 받침 이들어간단어를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8 단원 ( 가을하늘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흉내내는말이있음을알고 ᄅ 받침이들어있는흉내내는단어중에서적절한말을찾을수있다 s 정답 : 소나기를맞았다. s 받침ㄷ, ㅌ, ㅅ, ㅈ, ㅊ, ㅎ ㄷ [ 읃 ] 소리는같으나단어의의미가다르다. 맡 ( 맏 )/ 맟 ( 맏 )/ 맞 ( 맏 ) 단어의의미를따라말뿌리밝혀적기에따른다. 말의활용을하여받침을찾아낸다. 소나기를마즈니, 마자서, 마잤다. - 맞다 : 쏘거나던지거나한물체가어떤물체에닿다 - 맡다 : 어떤일에대한책임을지고담당하다. 어떤물건을받아보관하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ᄌ 받침이들어있는단어 와문장을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11 단원 ( 달맞이가자 ) 교과구분국어 73 그림을보고알맞은말을 [ 보기 ] 에서찾아써넣으시오. 성취기준 ᄌ 받침이들어있는낱말을이해하고소리나는대로적기와말뿌리원형밝혀적기에대한구분을할수있다. s 정답 : 주렁주렁 [ 보기 ] 살금살금, 주렁주렁, 빙글빙글 감나무에감이 s 제시된그림을통해서의미를알고적절하게어울리는 주렁주렁 을찾아쓴다. 열매따위가많이매달려있는모양을흉내낸 주렁주렁 이어울린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ㅅ 받침이들어있는단어와문장을읽고쓸줄안다. 단원 ( 명 ) 10 단원 ( 울긋불긋 ) 교과구분국어 76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상 다음밑줄친부분을바르게고치시오. 꽃을꼬자두어라. ( ) s 정답 : 꽂아 s 문맥의의미로볼때으뜸꼴 꽂다 가활용되어 꼬자 를소리나는대로표기한것이다. 꼬자, 꼬즈니, 꼬자서 말의활용을통해받침을찾고말뿌리원형 꽂 을밝혀분절하여표기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ㅈ 받침이들어있는단어를찾아본다. 성취기준 ㅅ 받침이들어있는단어와문장을읽고쓸줄안다 단원 ( 명 ) 11 단원 ( 달맞이가자 ) 교과구분국어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상 성취기준속담속에숨어있는 ㅈ 받침의소리를구별하여낸다. 74 어울리는말을서로연결하시오. 해가 얼굴을 씻는다 솟아오른다 맛있다 77 다음 안에들어갈낱말을고르시오. 감꼬치에서곶감빼먹듯한다. s 정답 : 해가솟아오른다. 얼굴을씻는다. s ㅅ 받침이들어있는단어와문장을읽고, 제시된말과어울리는말을찾아말이되도록문장을연결하여완성한다. 1 곳 2 곶 3 곧 4 골 s 정답 : 2 곶 s 소리가같은낱글자의소리를구별하여 ㅈ 받침의소리를찾아낸다. 이때비교하는소리를차례로소리내어봄으로학습자의발음을교정할수있다.

15 27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상식 ( 주요한기념일 ) 단원 ( 명 ) 12 단원 ( 꽃이피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주요한명절이나기념일을알고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ㄷ 받침의소리를구별하여낸다. 단원 ( 명 ) 14 단원 ( 돋보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ㄷ 받침이들어있는소리의짜임을알고소릿값을알아본다. 78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상 [ 보기 ] 와같이날짜를 에써넣으시오. [ 보기 ] 광복절은 8월 15일입니다. 81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 [ 보기 ] 에서알맞은낱말을골라써넣으시오. [ 보기 ] 궂은굳은구은구든농부의 ( ) 살박힌손 s 정답 : 10, 9 한글날은 월 일입니다. s 정답 : 굳은 s ㄷ 받침이들어있는소리의짜임을알고뒤에나오는 ㅇ 에옮겨가는소리값을밝혀보기 에서찾아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문장의이해 단원 ( 명 ) 13 단원 ( 몸과마음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시계보기 단원 ( 명 ) 15 단원 ( 텃밭에서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문장의짜임새를이해하고구성할수있다. 성취기준 시계를보고시각을알수있다 79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문장의 ( ) 안에들어갈알맞은낱말은? 봄, 여름, ( ), 겨울, 계절마다아름다운우리강산이라네. 82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몇시몇분입니까? s 정답 : 가을 ( ) 시 ( ) 분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ㄷ 받침이들어있는단어와문장을읽고쓸수있다 s 정답 : 10, 10 또는 ( 열, 십 ) 단원 ( 명 ) 14 단원 ( 돋보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음운변동이있는단어를알고 ㄷ 받침뒤에 이 소리가오면 ㅈ 으로소리나는것을안다.( 구개음화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시간의단위를알아본다. 단원 ( 명 ) 15 단원 ( 텃밭에서, 2 차시 ) 교과구분수학 80 다음 [ 보기 ] 안의낱말을소리나는대로읽은것을고르시오. [ 보기 ] 맏이 1 마디 2 마지 3 마시 4 마티 s 정답 : 2 마지 s 구개음화 : 형태소연결에있어서실질형태소인체언, 어근, 용언어간등에형식형태 소인조사, 접미사, 어미등이결합하는관계를말한다. 이경우, 형식형태소는실질형 태소에딸려붙는 ( 종속되는 ) 요소인데실질형태소의끝받침 ' ㄷ, ㅌ ' 이구개음화 ( 口蓋 音化 ) 하여 [ ㅈ, ㅊ ] 으로발음되더라도, 그기본형태를밝히어 ' ㄷ, ㅌ ' 으로적는다. 맏 + 이 [ 마지 ] ( 실질형태소 ) ( 형식형태소 ) 구개음화 기록할때는기본형태를밝히어 ' ㄷ, ㅌ ' 으로적는다. 83 성취기준 하루를이루는시간의단위를알아본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다음 안에들어갈숫자를고르시오. ( ) 하루는 시간입니다 s 정답 : 2 24 s 정확한시간의단위를이해하고하루를정확하게읽어낸다.

16 29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ㅎ받침글자에대한이해 단원 ( 명 ) 16 단원 ( 좋구나, 좋아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색깔을나타내는말을통해ㅎ받침이들어간낱말의특징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ㅎ 받침의소리를구별하여낸다. 단원 ( 명 ) 16 단원 ( 좋구나, 좋아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ㅎ 받침의소리가들어있는단어의소리를밝혀고쳐써본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색깔을나타내는낱말이아닌것을고르시오. ( ) 1 노랗다 2 까맣다 3 파랗다 4 조그맣다 다음밑줄친부분을고쳐쓰시오. 이러케만나니반갑습니다. ( ) s 정답 : 4 조그맣다 s 모양을나타내는말이다. s 정답 : 이렇게 s ㅎ 받침의소리가들어있는단어의소리를밝혀고쳐써본다. ㅎ 받침뒤에오는 ㄱ ' 에서발생하는파열음을올바르게고쳐써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ㅎ 받침이들어있는단어와문장을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16 단원 ( 좋구나, 좋아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ㅎ 받침이들어있는단어와문장을읽고쓸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3권 학습목표 받침정리 단원 ( 명 ) 17단원 ( 헛갈리기쉬운말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다양한받침중에헛갈리기쉬운말을바로구분하여쓸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중 85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88 다음 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다음바르게쓴문장을고르시오. ( ) 1 눈이싸였다. 2 기분이좋았다. 3 방아를찌었다. 4 하늘이파라타. 으로풀을베지요. s 정답 : 2 기분이좋았다. s 좋다, 찧다, 쌓이다. 파랗다 s 정답 : 낫 s 받침자리에서소리는같게나지만구별하여써야할낱말들이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ㅎ 받침의소리를구별하여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받침정리 단원 ( 명 ) 17 단원 ( 헛갈리기쉬운말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6 단원 ( 좋구나, 좋아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ㅎ 받침의소리가들어있는단어의소리를밝혀고쳐써본다. 성취기준다양한받침중에헛갈리기쉬운말을바로구분하여쓸수있다. 86 상 다음밑줄친부분을바르게고친것을고르시오. 실력을싸코싶습니다. 89 다음 에들어갈글자를고르시오. 이익은얼굴이네요. 1 쌑고 2 쌓고 3 쌋고 4 쌌고 s 정답 : 2 쌓고 s ㅎ 받침의소리가들어있는단어의소리를밝혀고쳐써본다. ㅎ 받침뒤에오는 ㄱ ' 에서발생하는파열음을올바르게고쳐써본다. 1 낫 2 낮 3 낯 4 낱 s 정답 : 3 낯 s 받침자리에서소리는같게나지만구별하여써야할낱말들이다.

17 31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받침정리 단원 ( 명 ) 17 단원 ( 헛갈리기쉬운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다양한받침중에헛갈리기쉬운말을바로구분하여쓸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시계를보고시간을바르게읽어낸다. 단원 ( 명 ) 17 단원 ( 헛갈리기쉬운말, 2 차시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시계를보고시간을바르게읽어낸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90 다음 에알맞은글자를써넣으시오. 에는일하고밤에는잔다. 93 다음그림의시간을바르게나타낸것을고르시오. 1 6시 30분 2 7시 30분 3 9시 30분 4 10시 30분 s 정답 : 3 9 시 30 분 s 정답 : 낮 s 받침자리에서소리는같게나지만구별하여써야할낱말들이다. s 시계의긴바늘이가리키는작은눈금하나가 1 분을나타내는것을알고시계에서긴바늘 이숫자 6 을가리킬때 30 분을나타내는것을알아낸다. 이때짧은바늘의위치를알게한다. 91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소리는같지만다른뜻을가진단어를구분한다. 단원 ( 명 ) 17 단원 ( 헛갈리기쉬운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소리는같지만, 다른뜻을가진단어들을구분한다 상 [ 보기 ] 에서 에들어갈말을골라쓰시오. [ 보기 ] 짙, 짓, 짖, 짗 안개가 다. s 정답 : 짙 s 받침ㄷ, ㅌ, ㅅ, ㅈ, ㅊ, ㅎ ㄷ [ 읃 ] 소리는같으나단어의의미가다르다. 문장을읽고문맥의의미에알맞은단어를구분한다. - 짙다 - 빛깔을나타내는물질이많이들어있어보통정도보다빛깔이강하다. - 짓다 - 여러가지재료를섞어약을만들다. 94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여러받침의문장을읽고틀린단어를찾아봅시다. 단원 ( 명 ) 18 단원 ( 고향의봄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여러받침의문장을읽고올바르지않은단어를찾아바르게써봅시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다음은 고향의봄 의노랫말입니다. 노랫말을읽고틀린낱말을찾아 ( ) 안에써넣으시오. s 정답 : 꽃 고향의봄 나의살던고향은꼿피는산골 ( ) s 예시문을읽고틀린단어를찾아봅시다. 우리말에서음절의끝소리가되는자음인 ㅊ 을 바르게써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소리는같지만다른뜻을가진단어를구별하여낸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비슷한소리의낱말을구별하여쓸수있다. 단원 ( 명 ) 18 단원 ( 고향의봄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7 단원 ( 헛갈리기쉬운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비슷한소리의낱말을구별하여낸다. 92 성취기준같은소리로읽히는말을구별하여바르게찾아서본다. 다음 [ 보기 ] 에서 에알맞은말을골라써보시오. [ 보기 ] 업고엎고얻고동생을 다닌다. 95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중상 다음낱말을쓰임에맞게연결하시오. 낫 ㆍ ㆍㆍ 해가떠있는동안 풀이나곡식등을베는도구 s 정답 : 업고 s 같은소리로읽히는말의정확한받침을밝히고문장에맞게보기에서찾아써본다. s 정답 : 낫 풀이나곡식등을베는도구 s 해가떠있는동안 낮

18 33-96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비슷한소리의낱말을구별하여쓸수있다. 단원 ( 명 ) 18 단원 ( 고향의봄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비슷한소리의낱말을구별하여낸다.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중상 다음낱말을쓰임에맞게연결하시오. 낮 ㆍ ㆍㆍ s 정답 : 낮 해가떠있는동안 해가떠있는동안 s 얼굴, 남을대할만한체면 낯 얼굴. 남을대할만한체면 99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으뜸꼴과활용의이해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으뜸꼴을가지고적절하게활용하여쓸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다음보기를보고빈칸에알맞은말을써넣으시오. 으뜸꼴 - 고 - 어서 /- 아서 - 으니 ( 보기 ) 먹다먹고먹어서먹으니 s 정답 : 좋아서 좋다좋고좋으니 s 좋다라는말은으뜸꼴이요, 여기에활용가지 - 아서 를붙이면 좋아서 가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받침글자와일반상식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으뜸꼴과활용의이해 성취기준홑받침글자를이해하고읽고쓸수있다.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97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성취기준받침이있는용언의활용을통해소리나는대로적기와형태소밝혀적기를이해한다. 다음빈칸에알맞은방향을써넣으시오. 동 - 서 - ( ) - 북 100 문항형태 진위형 난이도 중하 맞는말에 표하시오. s 정답 : 남 s 사방을나타내는말은동서남북이다. 산이 노파서 ( ) 높아서 ( ) 못오시나. s 정답 : 높아서 (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 낱말의짝이되는말을알수있다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으뜸꼴과활용의이해 성취기준받침이들어간낱말과서로상대되는말 ( 반대말 ) 을이해한다.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98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중상 성취기준받침이있는용언의활용을통해소리나는대로적기와형태소밝혀적기를이해한다. 서로상대가되는말끼리짝을지어연결하시오. 신랑 밤 낮 신부 s 정답 : 신랑 신부, 낮 밤 101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하 맞는말에 표하시오. 임을만나니좋아서 ( ) 춤을춘다. 조하서 ( ) s 정답 : 좋아서 ( )

19 35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3 권학습목표된소리의이해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낱말의짜임을이해한다. 단원 ( 명 ) 3 단원 ( 산울림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된소리를이해하고구별할수있다 성취기준낱말, 특히이름씨는뜻을나타내는말뿌리를밝혀적는것이원칙이다. 102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다음중된소리가들어간낱말은? 1 서울 2 버스 3 쌀 4 벼 105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상 다음 [ 보기 ] 와같이낱말을만들어 ( ) 에써넣으시오. 옷 + 걸다 + 이 옷걸이 [ 보기 ] 떡 + 볶다 + 이 떡볶이 꽃 + 꽂다 + 이 ( ) s 정답 : 3 쌀 s 쌀 의첫소리는된소리 ㅆ 이다. s 정답 : 꽃꽂이 103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4권 학습목표 사이시옷알아보기 단원 ( 명 ) 1단원 ( 고갯마루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두단어가합해지면서사이에사이시옷이들어가는것을안다. 문항형태 진위형 난이도 중상 다음중바르게쓴것에 표하시오. 노랫가락 ( ) 노래가락 ( ) 106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4권 학습목표 10의보수이해 단원 ( 명 ) 3단원 ( 산울림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10의보수개념을이해하고간단한셈을할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중하 서로합해서 10이되도록하려고합니다. 에알맞은수를넣으시오. 2 + = 10 s 정답 : 8 s 정답 : 노랫가락 s 두단어가모여새로운단어를이룰때그사이에들어가는시옷 을사이시옷이라한다. 고유어끼리결합한합성어로 ( 노래 + 가락 ) 뒷말 가락 이된소리가나므로 ( 가락-까락 ) 한글맞춤법제 30항에의거하여 노랫가락 이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낱말의짜임알아보기 단원 ( 명 ) 3 단원 ( 산울림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낱말의짜임을알고두단어가만나새로운또하나의단어를만들어짐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사이시옷알아보기 단원 ( 명 ) 1 단원 ( 고갯마루 ) 교과구분국어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하 [ 보기 ] 와같이 ( ) 안에어울리는낱말을써넣으시오. 104 성취기준 - 두단어가합해지면서사이에시옷이붙는것을이해하도록한다. - 독립된낱말과낱말이하나로합해질때에만사이시옷이생긴다는것을이해하여 사이시옷과아닌것을구분할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글에서사이시옷이아닌것을고르시오.( ) 1 콧물 2 나뭇잎 3 갓김치 4 시냇가 107 보기 + = 책가방 ( ) + = s 정답 : 3 갓김치 s 갓 과 김치 는독립된낱말이지만본디말이시옷이붙어있는낱말이기때문에사이시옷과구별이필요함. 1 콧물-코의물, 2 나뭇잎-나무의잎, 3 갓김치-갓 + 김치, 4 시냇가-시내의가 꽃집꽃집 s 정답 : 책가방 s 그림을통해두낱말이모여한낱말이되면서다른뜻을갖게되는것을보여준다. 합성어의짜임을알수있다. 합성어의예 - 풀밭약수터산울림산나물꽃송이, 친목회, 여행길등

20 37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 조사를이해하고구분하여쓸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 조사를이해하고구분하여쓸수있다. 단원 ( 명 ) 4 단원 ( 나는이제학생이다.)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조사를이해하고조사 이, 가 를구분하여쓸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하 단원 ( 명 ) 5 단원 ( 내가쓴일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조사를이해하고구분하여목적격조사 을, 를 구분하여쓸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하 108 안에조사 은, 는, 이, 가 중알맞은말을넣으시오. 가족 모두모였습니다. 비오는소리 들렸습니다. 111 안에알맞은조사를써넣으시오. 호박떡 맛있게먹었습니다. 정답 : 가족이, 소리가 s 조사는단어또는어절에붙어그말과다른말의관계를나타내거나어떤뜻을더해주는기능을한다. 주격조사 이, 가 앞말에받침이있으면 -이, 족 ( 기역받침 ) 이앞말에받침이없으면 -가, 리 ( 받침없음 ) 가 주격조사 은, 는 : 앞말에받침이있으면 -은, 앞말에받침이없으면 -는 s 정답 : 을 s 목적격조사 을, 를 - 앞말에받침이있으면 ' 을 '/ 앞말에받침이없으면 ' 를 ' 따라서 " 호박떡 ( 기역받침이있다 ) 을 " 임.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 은, 는 의쓰임새알아보기 단원 ( 명 ) 4 단원 ( 나는이제학생이다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단어의짜임을이해한다. 성취기준도움씨 ( 조사 ) 는받침과연관되어있음을이해한다. 단원 ( 명 ) 7 단원 ( 맞선과첫인상 ) 교과구분국어 109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하 안에조사 은, 는, 이, 가 중알맞은말을넣으시오. 딸 간호사입니다. 성취기준접두사에의한단어의생성을이해하고접두사 풋 의의미를안다. 상 나 선생님입니다. [ 보기 ] 에서 ( ) 안에공통으로들어갈글자를골라써넣으시오 s 정답 : 딸은, 나는 s 주격조사 은, 는 : 앞말에받침이있으면 - 은, 앞말에받침이없으면 - 는 [ 보기 ] 첫, 풋, 덧 112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다섯자리의수익히기 단원 ( 명 ) 4 단원 ( 나는이제학생이다, 2 차시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만단위를이해하도록한다. ( ) 고추 ( ) 사과 110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중상 같은수끼리줄로연결하시오. 27,000 이만칠십 이만칠백 20,700 이만칠천 s 정답 : 풋 s 풋 : 덜익은, 서투른 ( 예 : 풋과일, 풋사랑, 풋내기, 풋고추 ) 실질형태소에접사가붙은말. 명사 부채 에 질 이붙은 부채질, 동사 덮 에접미사 개 가붙은 덮개, 명사 버선 앞에접두사 덧 이붙은 덧버선 따위가있다. s 정답 : 27,000 이만칠천 / 20,700 이만칠백

21 39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 ㄳ, ㄵ 익히기 단원 ( 명 ) 8 단원 ( 품삯은얼마입니까?)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겹받침에대한이해를하고 ㄵ 받침이들어간단어를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ㄺ익히기 단원 ( 명 ) 9 단원 ( 많은사람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ㄺ이들어간문장과같은소리글자의쓰임을이해한다. 116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113 그림과어울리는낱말을고르시오. 다음 [ 보기 ] 에서 ( ) 에들어갈알맞은말을골라써넣으시오. [ 보기 ] 익다, 읽다, 입다책을 ( ) 1 안따 2 앉다 3 안다 4 안타 s 정답 : 읽다 s 정답 : 2 앉다 s 안다 와 앉다 의단어비교 안다 [ 안따 ] 앉다 [ 안따 ] 로소리가같게나지만 안아서, 안으면, 안아라 와 앉아서, 앉으면, 앉아라 등은발음이다름을비교하여본다. 즉 앉다 는으뜸꼴이고 앉으면, 앉아서, 앉으니, 앉아라, 앉고, 앉지... 등으로활용하여쓴다. 이때 앉아서 등은 [ 안자서 ] 로소리났으며결과적으 로 ' ㄵ ' 이모두소리났음을알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4권 학습목표 겹받침ㄳ, ㄵ익히기 단원 ( 명 ) 8단원 ( 품삯은얼마입니까?) 교과구분 국어 117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ㄻ이해 단원 ( 명 ) 10 단원 ( 건강한삶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겹받침의짜임을이해하고소리나는것과구별하여적을수있다. 상 밑줄친부분을바르게쓴것을고르시오. 아버지를달마서부지런하다. 1 담아서 2 닮아서 3 닯아서 4 다마서 114 성취기준 겹받침을알고연음도함께익힌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상 s 정답 : 2 닮아서 s 해설 : 으뜸꼴 닮 - 에활용가지 - 아서 가만나 닮아서 가되었다. 밑줄친낱말을바르게고쳐쓰시오. 몇사람목슬한다. (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 ㄻ 익히기 s 정답 : 몫을 단원 ( 명 ) 10 단원 ( 건강한삶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반대말의의미를알고 ㄻ 이들어간단어의뜻을안다. 115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ㄺ익히기 단원 ( 명 ) 9 단원 ( 많은사람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ㄺ이들어간문장과같은소리글자의쓰임을이해한다. 상 다음틀린낱말을고르시오. 1 글거부스럼 2 살살긁어요 3 눈을흘기다 4 흙이묻다 s 정답 : 1 글거부스럼 s 으뜸꼴 긁다 말뿌리원형밝혀적기에따라긁어부스럼로표기한다. 118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늙다 의반대말을고르시오. 1 점따 2 젊다 3 빠르다 4 줄이다 s 정답 : 2 젊다 s ㄻ 받침이들어간단어에는삶, 닮다, 옮기다, 젊은이등이있으며받침자리에서는 [ ㅁ ] 이대표로소리나고, ㄻ 받침다음에홀소리로시작하는말이오게되면ㅁ받침은 올라가서소리나고받침자리에서는ㄹ이소리난다. 표기에서는말뿌리를밝혀 젊다 라고표기한다. * 젊다 [ 점따 ]

22 41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ㄻ, ㅄ익히기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ㄼ익히기 119 단원 ( 명 ) 10 단원 ( 건강한삶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겹받침ㄻ의쓰임을알고ㄻ이들어간낱말을읽고쓸수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밑줄친부분을바르게고쳐쓰시오. 행주를뽀얗게살마요. ( ) 122 단원 ( 명 ) 11단원 ( 넓은들판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겹받침ㄼ을익히고쓰임을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상 밑줄친부분을바르게고쳐쓰시오. 널븐마음으로이해합시다. ( ) s 정답 : 넓은 s 넓은 의으뜸꼴은 넓다 임. s 정답 : 삶아요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ㄼ익히기 120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ㄻ, ㅄ익히기 단원 ( 명 ) 10 단원 ( 건강한삶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겹받침ㅄ의쓰임을바로알고ㅄ이들어간낱말을읽고쓸수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123 단원 ( 명 ) 11단원 ( 넓은들판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겹받침ㄼ을익히고쓰임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밑줄친부분이바르게쓰인것을고르시오. 1 흙을발고간다. 2 흙을밥고간다. 3 흙을밟고간다. 4 흙을밝고간다. [ 보기 ] 에서알맞은말을골라 ( ) 에써넣으시오. [ 보기 ] 값, 갑, 갚 ( ) 이비싸니싼데로갑시다. s 정답 : 3 흙을밟고간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4권 학습목표 겹받침ㅀ익히기 s 정답 : 값 단원 ( 명 ) 12단원 ( 신발이닳도록 ) 교과구분국어성취기준겹받침ㅀ의쓰임을알고말뿌리원형밝혀적기를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ㄼ익히기 단원 ( 명 ) 11 단원 ( 넓은들판 ) 교과구분국어 124 다음밑줄친단어를바르게쓴것을고르시오. 물이끄러넘친다. 1 끓어 2 끌어 3 끊어 4 끍어 성취기준겹받침ㄼ이들어간단어를알고바르게표기할수있다. ( ) 안에공통으로들어갈알맞은말을고르시오. s 정답 : 1 끓어 [ 끓어 [ 끄러 ] / 앓아서 [ 아라서 ]] s ㅀ 받침이들어가는단어에는 뚫다, 앓다, 끓다, 꿇다, 닳다 등이있으며 ㅎ 이들어간받침 ( ㅎ, ㄶ, ㅀ ) 은앞뒤에어울리는ㄱ, ㄷ, ㅈ, ㅂ을거센소리인ㅋ, ㅌ, ㅊ, ㅍ으로나게하고모음앞에서는소리가나지않는특징이있다. 121 요즈음은 ( ) 은치마가유행이다. 여름은밤이 ( ) 고낮이길다. 1 짤 2 짧 3 짥 4 짬 s 정답 : 2 짧 s ㄼ 받침이들어간단어에는짧다, 넓다, 밟다, 얇다등이있으며받침자리에서는 [ ㄹ ] 이 대표로소리나고, ㄼ 받침다음에홀소리로시작하는말이오게되면ㅂ받침은올 라가서소리가나고받침자리에서는ㄹ이소리난다. [ 보기 ) 짧다 [ 짤따 ] 짧아서 [ 짤바서 ]] 말의활용을통해서 짧은등은 [ 짤븐 ] 로소리났으며결과적으로 ' ㄼ ' 이모두소리났 음을알수있다. 125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4권 학습목표 쌍받침 ㄲ, ㅆ 익히기 단원 ( 명 ) 13단원 ( 떡볶이와볶음밥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쌍받침 ㄲ 이들어간단어와문장을읽고바르게쓸수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하 밑줄친부분을바르게고쳐써넣으시오. 나는운동을하기위해서박으로나갔다. ( ) s 정답 : 밖으로 s 쌍받침 ㄲ 이들어간단어에는 엮다, 깎다, 묶다, 밖, 볶다 등이있다. s 밖 은 밖으로나갔다 에서 밖으로 [ 바끄로 ] 와같이소리나며이때쌍받침은 고스란히올라가서소리가난다.

23 43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시제를나타내는말익히기 단원 ( 명 ) 13 단원 ( 떡볶이와볶음밥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시제를나타내는말을구분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 의자릿수이해 단원 ( 명 ) 17 단원 ( 내가사는곳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 의자리를이해하고실생활에활용할수있다. 하 다음문장의 ( ) 속에들어갈알맞은말을고르시오. 우리는 ( ) 졸업여행을갈것이다. 1 어제 2 그저께 3 내년에 4 작년에 s 정답 : 3 내년에 s 갈것이다 와같이미래를나타내는시제와어울리는말은 내년에 이다. 시제를나타내는말 지난일 - 았 / 었 / 였 현재일 - ㄴ다 /-고있다 앞으로일 - 겠 다음 ( ) 안에들어갈알맞은수를고르시오 이 10 개면 ( ) 이고만이라고읽습니다 s 정답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 다섯자리의수개념확인하기 단원 ( 명 ) 17 단원 ( 내가사는곳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다섯자리의수 자리수를알고읽고쓸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을정리하여익히기. 하 단원 ( 명 ) 15 단원 ( 마음은넓게 ) 교과구분국어 과일을사고받은영수증입니다. 모두얼마입니까? 성취기준겹받침이들어간문장을읽고바르게쓸수있다. 영수증 ( 공급받는자용 ) 127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다음바르게쓴문장을고르시오. 1 구멍이뚤려있었다. 2 아이스크림을할타먹었다. 3 학교로달려갔다. 4 빨래를살맜다. s 정답 : 3 학교로달려갔다. s 구멍이뚫려있었다./ 핥아먹었다 / 삶았다.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4권 학습목표 겹받침정리하기 130 No. 귀하사업자등록번호공 상호우리슈퍼성명홍길동급사업장경기도우리시행복동자소재지업태청과종목과일작성년월일금액취급자 ,000 월일 품 명 수량단가 금 액 5 1 사과 40,000 배 45, , , , ,000 단원 ( 명 ) 16단원 ( 소리가하나만나요 ) 교과구분국어성취기준겹받침이들어간단어를알며겹받침의소리규칙을알수있다. s 정답 : 3 85, 상 밑줄친부분을소리나는대로쓴것을고르시오. 친절한사람이많을수록우리사회는밝아집니다. 1 밝아 2 발가 3 박아 4 밝가 교과단계및권호 1단계 4권 학습목표 겹받침글자의이해 단원 ( 명 ) 전체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겹받침이들어간낱말의짜임새를이해하고구별하여적을수있다. s 정답 : 2 발가 s 겹받침은받침자리에서는둘중의하나가소리가나며받침다음에오는소리에따라올라가서나기도하고발음의변화가오기도한다. ㄺ 받침이들어간단어에는흙, 밝다, 읽다, 긁다, 굵다, 낡다등이있으며받침자리에서는 [ ㄱ ] 이대표로소리나고, ㄺ 받침다음에홀소리나ㄱ으로시작하는말이오게되면ㄱ받침은올라가서소리나고받침자리에서는ㄹ이소리난다 ( 예 : 밝아 [ 발가 ]). 131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다음중바르게쓴것을고르시오. 1 늙은이와절므니 2 늘그니와젊은이 3 늙은이와젊은이 4 늘그니와절므니 s 정답 : 3 늙은이와젊은이

24 45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이들어간낱말의복습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에대한이해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겹받침이들어간낱말을가려쓸수있다. 성취기준 겹받침이들어간용언의활용을통한받침글자의짜임이해 132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135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상 안에알맞은글자를 [ 보기 ] 에서골라써넣으시오. [ 보기 ] 없, 끓, 젊, 늙 어서고생은사서도한다. 밑줄친부분을바르게고쳐써보시오 안자있는사람과서있는사람 ( ) s 정답 : 젊 ㆍ정답 : 앉아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이들어간낱말의복습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사이시옷의이해 / 올바른표기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겹받침이들어간낱말을가려쓸수있다. 성취기준사이시옷이해여부와생활속에서자주틀리는말을구별하여쓸수있다. 133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 보기 ] 에서 안에알맞은글자를찾아써넣으시오. [ 보기 ] 없, 넓, 젊, 늙 136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 다음 ( ) 안의두낱말중에서바른말을골라 표하시오. ( 코물, 콧물 ) 감기로며칠고생을했다. s 정답 : 없 집 는서러움 s 정답 : 콧물 s 뒤에오는비음 ㅁ 의영향으로앞낱말에비음 ㄴ 이첨가될때사이시옷이적용 된다.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받침글자의이해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겹받침이들어간낱말의복습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겹받침이들어간낱말을가려쓸수있다.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겹받침글자에대한구별을하고쓸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134 문항형태 배합형 난이도 중 ( ) 에들어갈알맞은말을골라연결하시오. 혼자서두사람 ( ) 을한다. 목 몪 요즘 ( ) 감기가유행이다. 몫 s 정답 : 혼자서두사람 ( 몫 ) 을한다. / 요즘 ( 목 ) 감기가유행이다. 137 밑줄친부분이틀린문장을고르시오. 1 시러도해야할일이있다. 2 줄을끊고도망쳤다. 3 한끼만굶어도참기힘들다. 4 무릎을꿇고빌어도시원찮은일이다. s 정답 : 1 시러도해야할일이있다. s 싫어도 라고고쳐야한다.

25 47 -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받침구별하여쓰기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받침에서나는소리는 7 가지를사용한다는것을이해하고가려쓸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138 밑줄친낱말의받침이바르지못한것은? ( ) 1 울밑에선봉선화야! 2 햇볕은쨍쨍, 모래알은반짝 3 땅속에보물을묻었다. 4 화장이너무짓다. s 정답 : 4 화장이너무짓다. s 화장이너무짙다 가바른표기임. 성인문해교과 2 단계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비슷한소리가나는받침구별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평가문항 성취기준 받침자리에서는같은소리가나더라도홀소리가오는환경에서겹받침의특징이나타남 139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중 ( ) 에들어갈알맞은말을골라연결하시오. 벼가누렇게 ( ) 어가는황금벌판! 읽 잃 내가 ( ) 은책 익 s 정답 : 벼가누렇게 ( 익 ) 어가는황금벌판! / 내가 ( 읽 ) 은책 교과단계및권호 1 단계 4 권학습목표받침구별하여쓰기 단원 ( 명 ) 전체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겹받침이있는용언이활용에따라겹받침의짜임을드러냄을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140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밑줄친부분을바르게고쳐써보시오. 짤븐시간에공부를꽤많이했다. ( ) s 정답 : 짧은 s ' 짧은 ' 은ㅂ이연음으로은에영향을주어, ' 짤븐 ' 으로발음된다.

26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ㅐ와ㅔ구별하기 단원 ( 명 ) 2단원 ( 개와게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이중모음ㅐ와ㅔ를구별하고이것이쓰인단어를구별할줄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하 1 다음그림을보고빈칸에알맞은글자를쓰시오. ( ) 미 s 정답 : 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소리는같지만뜻과쓰임이다른말알기 단원 ( 명 ) 3 단원 ( 낫과낮과낯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소리값이같은 ㅅ ' ㅈ ' ' ㅊ 이뜻과쓰임이달라지는것을이해한다. 2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문장에어울리는낱말에 표하시오. 여름에는 ( 낫, 낮, 낯 ) 이길다. s 정답 : 낮 s 낫, 낮, 낯은소리값이 ㅅ ' 으로똑같이나지만벼나풀을벨때쓰는 낫, 해가떠있는시간을나타내는 낮, 얼굴의다른말인 낯 으로그뜻과쓰임이다르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겹자음받침글자익히기 ㄺ 받침의쓰임과소리알기 단원 ( 명 ) 3 단원 ( 낫과낮과낯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겹자음받침 ㄺ 이들어간단어를이해하고, 소리나는대로적은형태소를밝혀적기에대한구분을할수있다. 3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상 다음밑줄친낱말을바르게고치시오. 달이박다. ( ) s 정답 : 밝다 s 소리는 박다 로나더라도 ' 밝다 는 ㄺ 받침을밝혀써준다.

27 51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집과교실에있는물건이름쓰기 단원 ( 명 ) 4 단원 ( 아내의책상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증상별병원의종류알기 단원 ( 명 ) 7 단원 ( 어느병원을갈까 ) 교과구분국어 4 성취기준생활공간에서볼수있는물건의이름을읽고쓰며구분할줄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다음중거실에서볼수있는물건이아닌것을고르시오. ( ) 1 소파 2 샤워기 3 텔레비전 4 전화기 7 성취기준아픈증상에따른진료병원을구분하고읽고쓸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다음과같은증상이나타날때가야할병원은어디인지고르시오. ( ) s 정답 : 샤워기 허리가아프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시장에서파는물건의이름읽고쓰기 단원 ( 명 ) 5 단원 ( 변화하는시장 ) 교과구분국어 1 소아과 2 내과 3 정형외과 4 산부인과 s 정답 : 3 정형외과 성취기준시장에서파는물건의이름을이해하고쓸줄안다. 5 하 시장에서파는물건의이름이잘못적힌것을고르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대중교통이용방법알기 단원 ( 명 ) 8단원 ( 버스를타고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대중교통인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하 1 옷 2 건어물 3 채소 4 생선 8 다음문장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s 정답 : 3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물건을살때주의할점알기 단원 ( 명 ) 6단원 ( 슈퍼마켓에서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물건을살때에는유통기한을꼭확인해야한다는것을알고이것이상품의포장에어떻게표시되어있는지구분한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학교에가려고집을나섰습니다. 집근처정류장에서 60번버스를탔습니다. 그리고우체국에서내려 35번버스로갈아탔습니다. 갈아탄버스는몇번버스인지쓰시오. ( ) s 정답 : 35번버스 6 두부포장지에표시된사항을보고, 다음물음에답하시오. < 생생두부 > 유통기한 : 2008년 12월 20일제조일 : 2008년 12월 14일보관방법 : 냉장보관주요성분 : 국산콩 100% 이두부는언제까지먹어야안전한지쓰시오. ( ) 년 ( ) 월 ( ) 일 s 정답 : 2008년 12월 20일 s 상품의포장에는제조일과유통기한이표시되어있으며이를확인하여신선한식품을선택하여섭취하여야한다. 9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방송국영어이름알기 단원 ( 명 ) 8단원 ( 버스를타고 ) 교과구분 영어 성취기준 방송국의영어이름을읽고쓸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케이비에스방송국의이름을영어로바르게쓴것을고르시오. ( ) 1 MBC 2 KBS 3 SBS 4 KTV s 정답 : 2 KBS

28 53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기차이용법과기차표보는방법알기 단원 ( 명 ) 9 단원 ( 기차여행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기차표에기록된내용을이해하고구분할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달력을보고날짜와요일읽고쓰기 단원 ( 명 ) 11 단원 ( 달력보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달력의표기방법과날짜, 요일쓰는법을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하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상 10 다음기차표를보고물음에답하시오. 13 다음달력을보고, 빈칸에알맞은숫자또는낱말을넣으시오 년 1 월 일월화수목금토 기차가도착하는역이어디인지쓰시오. ( ) s 정답 : 춘천 설날은 ( ) 월 ( ) 일 ( ) 요일입니다 설날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날씨를나타내는말과날씨기호알기 단원 ( 명 ) 10 단원 ( 오늘의날씨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날씨기호와날씨를나타내는말을정확히읽고쓸줄안다. s 정답 : 1 월 26 일월요일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우리나라의대표명절과풍습알기 단원 ( 명 ) 12 단원 ( 우리의명절 ) 교과구분국어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 * 중 성취기준우리나라의대표명절과풍습을정확히알고이해한다. 날씨와날씨기호가잘못짝지어진것을고르시오. ( )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하 다음글을읽고, 물음에답하시오. 1 - 맑음 2 - 흐림 섣달그믐에는잠을자면눈썹이하얗게센다고하여졸린눈으로날이밝기를기다립니다. 정월대보름이되면부럼과오곡밥을먹고, 저녁이되면달집태우기를합니다. 3 - 비 4 - 태풍 s 정답 : 4 s 4 번그림은 눈 이오는날씨를나타낸기호이다. 부럼과오곡밥을먹는우리나라의명절은무엇인지쓰시오. ( ) s 정답 : 정월대보름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통장내역보는방법알기 12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날씨를나타내는말과날씨기호알기 단원 ( 명 ) 10 단원 ( 오늘의날씨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날씨를나타내는말을알아일기예보를보고이해할줄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다음일기예보를읽고, 물음에답하시오. 오늘기온은남부지방이 10 도, 서울과경기지역이 7 도로어제보다쌀쌀하겠습니다. 그리고다소강한바람이불기때문에체감기온은더내려갈것으로보입니다. 15 단원 ( 명 ) 12 단원 ( 우리의명절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통장에기록된내역을보고이해할줄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통장의입출금내역표시를보고질문에답하시오. 계좌번호 김진희 거래일 출금액 입금액 남은금액 ,000 80, ,000 60, 강미정 40, ,000 서울과경기지역의기온은몇도인지쓰시오. ( ) 2008 년 11 월 13 일, 강미정이입금한금액은얼마인지쓰시오. ( ) s 정답 : 7 도 s 정답 : 40,000( 원 )

29 55-16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가족과친척의호칭을알고가계도그리기 단원 ( 명 ) 13 단원 ( 아버지의생신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가계도를보고이해하며가족의호칭을정확히구별한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가계도를보고빈칸에들어갈알맞은말을고르시오. ( ) 19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포스터, 표어, 안내문의기능알기및읽고이해하기 단원 ( 명 ) 15 단원 ( 내가본포스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포스터의기능과구성내용을알고이해한다. 상 다음은무엇을알리기위한포스터인지고르시오. ( ) 1 사위 2 며느리 3 딸 4 손자 s 정답 : 2 며느리 1 금연 2 불조심 3 헌혈 4 환경보호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광고문읽고이해하기 단원 ( 명 ) 14 단원 ( 광고지 ) 교과구분국어 s 정답 : 3 환경보호 성취기준광고문의목적을이해하고광고문에들어가야할주요항목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양념의종류읽고쓰기 단원 ( 명 ) 16 단원 ( 양념의종류 ) 교과구분국어 17 다음은무엇을광고하는것인지고르시오. ( ) 20 성취기준맛에따른앙념의종류를구분하고읽고쓸줄안다. 하 맛에따른양념의이름이틀린것을고르시오. ( ) 1 짠맛 - 소금 2 신맛 - 식초 3 매운맛 - 고춧가루 4 달콤한맛 - 깨소금 1 중고차 2 음식 3 가전제품 4 월세방 s 정답 : 4 달콤한맛 - 깨소금 s 정답 : 4 월세방 18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표어, 포스터, 안내문이해 단원 ( 명 ) 15단원 ( 내가본포스터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표어의목적과기능을알며이를표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다음표어는무엇을알리려고하는것인지알맞은것을고르시오. ( ) 21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덧셈식읽고쓰기 단원 ( 명 ) 16단원 ( 양념의종류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덧셈식을읽고쓸줄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 보기 ] 와같이덧셈식으로나타내어보시오. 술한잔은잠시만족 [ 보기 ] 4 더하기 5 는 9 입니다. ( 식 : = 9 ) 사고나면평생후회 1 물아껴쓰기 2 불조심 3 음주운전경고 4 환경보호 7 더하기 3 은 10 입니다. ( 식 : ) s 정답 : 3 음주운전경고 s 정답 : = 10

30 57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김치의종류와담그는법알기 단원 ( 명 ) 17 단원 ( 맛있는김치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김치의종류를알고쓸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끝말잇기로말놀이하기 단원 ( 명 ) 18 단원 ( 말잇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끝말잇기를통해글자를조합할줄안다. 22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25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 [ 보기 ] 중김치를담그는주재료가다른하나를쓰시오. ( ) [ 보기 ] 깍두기, 동치미, 총각김치, 배추김치 s 정답 : 배추김치 다음은끝말잇기입니다. ( ) 안에두글자로된낱말을쓰시오. 여행 - ( ) - 복어 - 어제 s 정답 : 행복 s 두글자로한정하고있기때문에, 여행의 행 과복어의 복 자가조합된 행복 임.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김치의종류와담그는법알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의복의종류에관한낱말알기 단원 ( 명 ) 17 단원 ( 맛있는김치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9 단원 ( 여러가지옷차림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배추김치담그는법을알고이를순서대로나열할수있다. 성취기준의복의종류를알고읽을줄안다. 23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은배추김치를담그는방법입니다. 가장먼저할일을고르시오. ( ) 1 절인배추를씻어물기를뺀다. 2 반으로접어겉껍질로돌돌말아서용기에담는다. 3 배추를다듬어소금에절인다. 4 물기를뺀배추를양념에버무린다. 26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글을읽고빈칸에들어갈말을보기에서골라쓰시오. [ 보기 ] 한복양복체육복웨딩드레스어제는친구의막내딸인은숙이의결혼식이었다. 하얀 ( ) 를입고부케를든은숙이는무척행복해보였다. s 정답 : 3 s 정답 : 웨딩드레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나물의이름알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의복의종류에관한낱말알기 단원 ( 명 ) 17 단원 ( 맛있는김치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9 단원 ( 여러가지옷차림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나물을무쳐먹을수있는채소의종류와이름을읽고쓸줄안다. 성취기준의복의종류를알고읽을줄안다. 24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다음과같은특징을가진나물을쓰시오. ( ) 27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 보기 ] 와같이상황에맞는의복의이름을쓰시오. 인삼과비슷하게생겼으며흰색과보라색꽃이피고목감기에좋다. [ 보기 ] 잠잘때입는옷 - 잠옷 공장등에서일할때입는옷 - ( ) s 정답 : 도라지 s 정답 : 작업복

31 59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옷치수를나타내는영어문자알기 단원 ( 명 ) 19 단원 ( 여러가지옷차림 ) 교과구분영어 성취기준옷치수를나타내는영어문자를읽고쓸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관공서의종류와하는일알기 단원 ( 명 ) 21 단원 ( 보건소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관공서의종류와하는일을정확히안다. 28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에나오는옷의치수중에서가장작은치수를고르시오. ( ) 1 S 2 M 3 L 4 XL s 정답 : 1 S 31 다음관공서의종류와하는일이잘못연결된것을고르시오. ( ) 1 보건소 : 전염병예방및방역소독 2 주민자치센터 : 주민등록등초본등의서류발급 3 소방서 : 화재진화 4 경찰서 : 군대징집과소집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세탁기호와뜻알기 단원 ( 명 ) 20단원 ( 세탁기호 ) 교과구분 국어 s 정답 : 4 경찰서 : 군대징집과소집 성취기준옷감의종류에따른세탁방법을알고이를문장으로표현할수있다. 문항형태논술형난이도상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세자리수덧셈하기 29 다음대화글을읽고, 질문에답하시오. 딸 : 어머니, 옷이왜이렇게줄었어요? 어머니 : 저런, 쯧쯧쯧. 너, 그옷뜨거운물에빨았구나. 딸 : 네, 그럼안되는거예요? 어머니 : 그렇지. 그옷은울이라서뜨거운물에빨면줄어든단다. 옷이줄어든까닭은무엇인지쓰시오. ( ) 32 단원 ( 명 ) 21단원 ( 보건소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세자리수의덧셈을할줄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민지는 200원짜리연필한자루와 700원짜리공책 1권을샀다. 모두얼마인지쓰시오. ( ) 원 s 정답 : 뜨거운물에빨았다는내용이들어가면맞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세탁기호알기 단원 ( 명 ) 20 단원 ( 세탁기호 ) 교과구분국어 s 정답 : 900 원 성취기준세탁기호의모양과뜻을알고, 구분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만자리덧셈하기 상 단원 ( 명 ) 22 단원 (119) 교과구분수학 30 다음세탁및세탁물취급기호를설명한것중에서틀린것을고르시오. ( ) 1 - 드라이크리닝해야함 2 - 물세탁안됨 3 - 짜면안됨 4 - 옷걸이에걸어서건조 33 성취기준 만자리의덧셈을할줄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다음덧셈의답을구하시오. 30, ,000 = s 정답 : 4 s 4 번기호는그늘에뉘어서건조해야함을나타내는세탁기호 s 정답 : 70,000

32 61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교통표지판기호와뜻알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만단위와천단위덧셈하기 단원 ( 명 ) 23 단원 ( 교통표지판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24 단원 ( 다양한직업 ) 교과구분수학 34 성취기준 교통표지판의기호과뜻을구별할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교통표지판을바르게표시한것을고르시오. ( ) 1 철길건널목 2 주차금지 3 보행자보행금지 4 자전거도로 s 정답 : 4 자전거도로 ( 자전거및보행자겸용도로표지판 ) 37 성취기준 만단위와천단위의덧셈을할줄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서점에서 10,000짜리책한권과 5,000원짜리수첩한권을샀다. 모두얼마인지쓰시오. ( ) 원 s 정답 : 15,000원 s 과속방지턱보행자보행금지횡단보도철길건널목 35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 교통표지판및방향을나타내는말알기 단원 ( 명 ) 23 단원 ( 교통표지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교통표지판보는방법을알고방향을나타내는말을쓸줄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다음이정표를보고물음에답하시오. 보은으로가려면어느방향으로가야하는지 도로번호를쓰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각도명칭알기 단원 ( 명 ) 25단원 ( 우리국토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행정구역명을정확히쓸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매년봄벚꽃축제가열리는진해시가속한행정구역 ( 도 ) 명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s 정답 : 19( 번 ) 38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다양한직업의종류알기 단원 ( 명 ) 24단원 ( 다양한직업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직업의종류를알고쓸줄안다. 1 전라남도 3 충청북도 2 경상남도 4 강원도 하 다음글을읽고현재남편의직업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36 [ 우리가족이하는일 ] 남편은최근퇴직을하였다. 남편은퇴직후에도쉬지않고빌딩관리인으로재취업을하였다. 서울에있는큰사위는동대문시장에서옷가게를한다. 둘째딸은교사의길을걷고있는데, 아이들을좋아해서적성에맞는직업을잘선택한것같다. 막내아들은대학원을졸업하고건축회사에입사하였다. 1 빌딩관리인 2 의류판매업 3 교사 4 회사원 s 정답 : 2 경상남도 s 정답 : 1 빌딩관리인 s 남편의현직업을물었으므로빌딩관리인으로해야정답이다.

33 63 -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각도명칭알기 단원 ( 명 ) 25단원 ( 우리국토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행정구역의이름과위치를정확히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바다를접하지않은유일한도가속해있는지도상에서검게색칠된이곳의지명은 무엇인지고르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5권 학습목표 우리나라주요도시이름알기 단원 ( 명 ) 26단원 ( 도시이름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지도에서도시의위치를찾을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우리나라수도인서울은다음지도에서몇번에위치하고있는지고르시오. ( ) 전라남도 2 경상남도 3 충청북도 4 강원도 s 정답 : 3 충청북도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각도명칭알기 s 정답 : 2 s 1 강원도, 2 서울, 3 광주, 4 부산 단원 ( 명 ) 25 단원 ( 우리국토 ) 교과구분국어 40 성취기준행정구역명을정확히쓸줄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은화개장터의노래가사입니다. ( ) 안에들어갈알맞은행정구역명 ( 도 ) 을쓰시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우리나라주요도시이름알기 단원 ( 명 ) 26 단원 ( 도시이름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우리나라주요도시의이름을알고쓸수있다. ( ) 와경상도를가로지르는 섬진강줄기따라화개장터엔아랫마을하동사람윗마을구례사람닷새마다어우러져장을펼치네 ( ) s 정답 : 전라도 42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하 다음글을읽고질문에답하시오. 이틀밤을자고강원도강릉에있는외갓집에갔다. 무궁화호기차를타고안동, 영주, 태백을지나강릉에도착하였다. 글쓴이의외갓집은어느도시에있습니까? ( ) ( ) s 정답 : 강릉

34 65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5 권학습목표주소쓰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비유적표현알아보기 단원 ( 명 ) 26 단원 ( 도시이름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3 단원 ( 하늘은바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주소쓰는순서와방법을안다. 성취기준두가지사물의비슷한점을찾아비유적으로표현할수있다. 43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다음대화글을읽고질문에답하시오. 교사 : 어머니. 옆동네로이사하신거지요? 이희순 : 네, 연평리 250 번지예요. 교사 : 그러니까와룡리에서연평리 250 번지로옮기신거지요? 이희순 : 네. 그래요. 교사 : 그럼새주소가정확히 전북장수군천천면 이지요? 이희순 : 네, 맞아요. 위대화글의빈칸에들어갈주소를완성하시오. ( ) 46 하늘과바다의공통점을고르시오. ( ) 1 넓다 2 높다 3 깊다 4 좁다 s 정답 : 1 넓다 s 하늘과바다의공통점으로는크기외에도색깔과모양등여러가지로나올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이어주는말, 그리고 사용하기 단원 ( 명 ) 4 단원 ( 고마운사람 ) 교과구분국어 s 정답 : 연평리 250 번지 성취기준이어주는말, 그리고 를사용해두문장을한문장으로이을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흉내내는말알아보기 47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 보기 ] 의두문장을이어주는말을고르시오. ( ) 단원 ( 명 ) 1 단원 ( 여름의소리 ) 교과구분국어 [ 보기 ] 진수는요리를잘한다. ( ) 그림도잘그린다. 성취기준자연물의모습이나행동을흉내내는표현을안다. 1 그러므로 2 그리고 3 그러나 4 그렇지만 44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하 ( ) 안에들어갈알맞은말을보기에서찾아쓰시오. [ 보기 ] 매암매암아장아장졸졸졸 시냇물이 ( ) 흘러요. s 정답 : 졸졸졸 s 시냇물이흐르는모습을 졸졸졸 이라고표현한다. 매암매암 은매미가우는소리를, 아장아장 은아기가걷는모습을나타낸다. s 정답 : 2 그리고 s 두문장을 그리고 를사용해하나로이으면, 진수는요리를잘하고그림도잘그린다. 가된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이어주는말, 그러나, 하지만 사용하기 단원 ( 명 ) 제 5 단원 ( 제꾀에속은나귀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이어주는말, 하지만 을사용해두문장을하나로이을수있다. 45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비슷한점비유법으로표현하기 단원 ( 명 ) 2 단원 ( 벼이삭처럼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사물과사물의비슷한점을찾아표현할수있다. 가장어울리는말을골라 ( ) 에번호를쓰시오. ( ) 구름 1 냇물같은 2 솜털같은 3 음식같은 4 연필같은 s 정답 : 2 솜털같은 s 구름과공통점을지닌표현을찾아보면, 2 번 솜털같은 이된다. 나머지는입술과공통점을찾기어려운표현들이다. 48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보기처럼다음빈칸에알맞은말을쓰시오. [ 보기 ] 운동은힘들다. 하지만기분이좋아진다. 운동은힘들지만기분이좋아진다. 공부는어렵다. 하지만재미있다. 공부는재미있다. s 정답 : 어렵지만 s 공부는어렵다 와 하지만재미있다 를하나로이으면 공부는어렵지만 재미있다 가된다. 이때, 어렵다의어미 다 가 하지만 과만나 하 가 사라지고 지만 만남게되는데, 이렇게 어렵지만 으로형태가변화하는것이 성인학습자들에겐상당히어렵게다가갈수있다.

35 67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이어주는말, 그래서 사용하기 단원 ( 명 ) 6 단원 ( 전기를아낍시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두문장사이에 그래서 가들어가야할자리를안다.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6권 학습목표 묻고답하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10단원 ( 메시지를남겨주세요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묻는말고이에적절히답하는문장을잘파악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하 49 보기의두문장을이어주는말을고르시오. ( ) ( ) 에들어갈문장을고르시오. ( ) [ 보기 ] 어젯밤아기가아팠다. ( ) 병원에다녀왔다. 1 그러나 2 그리고 3 그래서 4 그런데 s 정답 : 3 그래서 s 어젯밤아기가아파서병원에다녀왔다는뜻이되어야하므로두문장사이에는 그래서 가들어가야한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이어주는말, 그런데 사용하기 단원 ( 명 ) 7 단원 ( 돌과환갑 ) 교과구분국어 52 남진 : ( )? 훈아 : 나는가을을좋아해요. 1 감기에걸렸어요. 2 어느계절을좋아해요? 3 아기는참예뻐요. 4 김치가매워요? s 정답 : 2 어느계절을좋아해요? s 대답이되는문장을읽고, 이에적절히답하는문장을찾아낼수있는지가관건이된다. 대답이 나는가을을좋아해요. 이므로, 묻는말은좋아하는 계절 을묻는 2번이된다. 50 성취기준이어주는말, 그런데 가쓰이는경우를알수있다. 보기처럼 그런데 뒤에들어갈알맞은말을고르시오. ( ) [ 보기 ] 우리아들은김치를좋아해요. 그런데딸은김치를 4. 1 좋아해요 2 사랑해요 3 즐거워요 4 싫어해요 남편은운동을싫어해요. 그런데나는운동을. 1 소중해요 2 신나요 3 좋아해요 4 싫어해요 s 정답 : 3 좋아해요 s 이어주는말, 그런데 는앞뒤문장이서로반대의뜻을가질때쓰이므로안에들어가야할말은 싫어해요 의반대는 좋아해요 인 3번이된다. 소중해요 와 신나요 와같은표현은문맥적의미는물론, 운동을 의조사 을 과호응또한되지않으므로답이될수없다.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6권학습목표 왜냐하면 사용하기 53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다른사람에게무엇을권하거나시킬때에사용하는말알아보기 단원 ( 명 ) 11 단원 ( 화단을만듭시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다른사람에게무엇을권하거나시킬때사용하는말을알수있다. 다른사람에게무엇을시킬때쓰는말을고르시오. ( ) 1 오늘학교에갑니다. 2 여러분, 감사합니다. 3 공터에화단을만들어라. 4 반상회가있는날입니다. s 정답 : 3 공터에화단을만들어라.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다른사람에게무엇을권하거나시킬때에사용하는말알아보기 단원 ( 명 ) 9 단원 ( 나와다른의견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1 단원 ( 화단을만듭시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주어진문장의사이에알맞은 이어주는말 을찾을수있다. 성취기준다른사람에게무엇을권하거나시킬때사용하는말을쓸수있다. 51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 ) 에들어갈알맞은말을 [ 보기 ] 에서골라쓰시오. [ 보기 ] 그리고, 그렇지만, 왜냐하면, 그런데 54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밑줄친부분에알맞은말을넣어친구에게권하는말로바꾸시오. 친구야! 오늘은비가오니선생님께집에서쉬자고부탁. 친구집에갔어요. ( ) 친구생일이기때문이에요. s 정답 : 왜냐하면 s 앞서배운 왜냐하면 과 때문이다 를잘호응시킬수있는지를보는것이관건이다. s 정답 : 해보자, 하자등 s 친구에게권하고있기때문에 ~ 하자 로나타낼수있다.

36 69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느낌을나타내는문장을알아보기 단원 ( 명 ) 12 단원 ( 삼년고개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느낌을나타내는문장을알고, 여기에사용되는문장부호를쓸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현재를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16 단원 ( 지금가고있어요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현재를나타내는문장표현을안다. 55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하 다음빈칸에공통으로들어갈문장부호를쓰시오. ( ) 아 ( ) 설악산의단풍은색깔이참예쁘구나 ( ) s 정답 :! s 느낌을나타내는문장에는 아 와같은감탄사와더불어문장부호,! 가쓰이는 것이일반적이다. 따라서답은두괄호모두! 가된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듣는이를배려하여말하는법을알아보기 단원 ( 명 ) 13 단원 ( 말하는방법 ) 교과구분국어 58 빈칸에들어갈현재를나타내는말을고르시오. ( ) 지금나는친구를. 1 만날것이다 2 만났다 3 만나고왔다 4 만난다 s 정답 : 4 만난다 s 지금현재친구를만나고있는상황에서 만나다 라는기본형동사가어떻게현재형 어미로변화하는지를파악할수있어야한다. 답은 만나다 의현재형어미인 만난다 가된다. 성취기준듣는이를배려하여말하는법을알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현재를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제 16 단원 ( 지금가고있어요 ) 교과구분국어 56 상대방을배려하는말을고르시오. ( ) 1 공책빌려줘 2 공책줘봐 3 공책좀빌려줄수있니? 4 공책있어? 성취기준현재를나타내는문장을만들때사용하는단어를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s 정답 : 3 공책좀빌려줄수있니? s 같은뜻을가진문장이라도어미가어떻게변화하는가에따라듣는이를배려하는 말하기가될수있음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해줄수있니? 라고부탁하며 물어보는어미로바꾸어쓸수있을때답이된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옛날사진을보고내게있었던일말해보기 단원 ( 명 ) 15 단원 ( 추억의사진 ) 교과구분국어 59 다음중현재시간을나타내는말을고르시오. ( ) ( ) 날씨가흐려서허리가아파. 1 어제 2 요즈음 3 작년에 4 다음주에 s 정답 : 2 요즈음 s 현재시간을나타내는표현을알수있는지가핵심이다. 1 번의어제나 3 번의작년에 라는표현은모두 과거형 문장에쓰이는표현이다. 4 번의다음주에는미래형문장 을만들때쓰이는표현이다. 답은 2 번 요즈음 이된다. 성취기준사진을보고, 이에알맞은답을추측해표현해볼수있다. 다음사진을보고맞는것을고르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과거를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17 단원 ( 나어릴적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평서형문장을과거를나타내는문장으로바꾸어표현할수있다 그림그리기대회가있었습니다. 2 비가내리는날이었습니다. 3 친구와둘이서사진을찍었습니다. 4 한글날글쓰기대회가있었습니다. s 정답 : 4 s 사진을보고, 주어진정보를잘파악한뒤보기에서알맞은답을골라쓰는이다. 사진에서찾아낼수있는정보들을얼마나빠르고정확하게파악할수있는지가중요하다. 답은 4번이된다. 60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하 [ 보기 ] 의문장을과거로나타낸말은무엇인지고르시오. [ 보기 ] 나는물을마신다. 나는 ( ) 1 물을마시니? 2 물을마시자. 3 물을마시는구나! 4 물을마셨다. s 정답 : 4 s 마신다 라는평서형문장을과거형으로만들수있는지가관건이다. 마신다 의과거형표현은 마셨다 가된다.

37 71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과거를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17 단원 ( 나어릴적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평서형문장을과거를나타내는문장으로바꾸어쓸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시간을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19 단원 ( 꿈은이루어진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시간을나타내는문장을이해하고과거형문장을찾아낼수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61 보기처럼빈칸에과거를나타내는말로바꾸어쓰시오. [ 보기 ] 지금우리는책을읽는다. 지난주우리는책을읽었다. 지금나는사과를먹는다. 어제나는사과를. s 정답 : 먹었다. s 먹는다 의과거형표현은 먹었다 가된다. 먹다 의기본형어휘에과거형표현을 만들때쓰는 었 을활용할수있는가가핵심이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미래를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18 단원 ( 봄이오면 ) 교과구분국어 64 다음보기를읽고물음에답하세요. [ 보기 ] 1 지금공부하러간다. 2 작년에경주에갔다. 3 내일부터날씨가추워질것이다. 4 아기랑놀아줄것이다. [ 보기 ] 에서과거를나타내는문장을고르시오. ( ) s 정답 : 2 작년에경주에갔다. s 보기를읽고, 여러가지문장들중과거형어미가쓰인과거형문장을찾아낼수있어야한다. 작년에 라는과거형시간어휘와 갔다 가는과거형어미가쓰인 2번 작년에경주에갔다 가답이될수있다. 성취기준 미래를나타내는서술어를고를수있다 62 다음중에서미래를나타내는말을골라 표하시오. 내일부터나는학교에 ( 간다 / 갔다 / 갈것이다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시간을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19 단원 ( 꿈은이루어진다 ) 교과구분국어 s 정답 : 갈것이다 s 기본형 가다 의과거형은 갔다, 현재형은 간다, 미래형은 ~ 할것이다 이다. 성취기준시간을나타내는문장을이해하고현재형문장을찾아낼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미래를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다음보기를읽고물음에답하세요. 63 단원 ( 명 ) 18단원 ( 봄이오면 ) 교과구분국어성취기준그림을보고미래를나타내는문장으로만들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그림을보고, 알맞은말에 표하시오. 65 [ 보기 ] 1 지금공부하러간다. 2 작년에경주에갔다. 3 내일부터날씨가추워질것이다. 4 오늘은아기랑놀아줄것이다. 보기에서현재를나타내는문장을골라번호를쓰시오. ( ) 올해도봄이오면꽃이 ( 핀다 / 필것이다 / 폈었다 ). s 정답 : 필것이다 s 그림은막꽃이피기시작한꽃봉오리를보여주고있다. 에 봄이오면 이라는단서가붙은것을염두에두고, 그림을보며앞으로꽃이어떻게될것인가를생각해보는것이중요하다. 답은꽃이 핀 의미래형인꽃이 필것이다 된다. s 정답 : 1 지금공부하러간다. s 보기를읽고, 여러가지문장들중현재형어미가쓰인문장을찾아낼수있어야한다. 지금 이라는현재형시간어휘와 간다 라는현재형어미가쓰인 1 번 지금 공부하러간다 가답이될수있다.

38 73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시간을나타내는문장알아보기 단원 ( 명 ) 19 단원 ( 꿈은이루어진다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전화예절에대해알아보기 단원 ( 명 ) 21 단원 ( 전화예절 ) 교과구분국어 66 성취기준시간을나타내는문장을이해하고미래형문장을찾아낼수있다. 다음보기를읽고물음에답하세요. [ 보기 ] 1 지금공부하러간다. 2 작년에경주에갔다. 3 내일부터날씨가추워질것이다. 4 오늘은아기랑놀아주었다. 68 성취기준전화예절에서쓰이는표현을이해하고, 상황에알맞게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전화를걸어상대방을바꾸어달라고할때하는말을고르시오. ( ) 1 잘못걸어죄송합니다. 2 영희가있으면좀바꾸어주세요. 3 지금자리를비우셨습니다. 4 철수에게전화가왔었다고전해주세요. s 정답 : 2 영희가있으면좀바꾸어주세요. 보기에서미래를나타내는문장을골라번호를쓰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전화예절에대해알아보기 s 정답 : 3 s 보기를읽고, 여러가지문장들중미래형어미가쓰인문장을찾아낼수있어야한다. 내일부터 이라는현재형시간어휘와 ㄹ ~ 것이다 라는미래형어미가쓰인 3 번 내일부터날씨가추워질것이다. 가답이될수있다. 단원 ( 명 ) 21 단원 ( 전화예절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전화예절에서쓰이는표현을이해하고, 상황에알맞게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69 전화를잘못걸었을때해야할말을고르시오. ( ) 1 죄송합니다 3 반갑습니다 2 고맙습니다 4 사랑합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어른들께어떤말로존대해야할지알아보기 단원 ( 명 ) 20 단원 ( 진지잡수세요 ) 교과구분국어 s 정답 : 1 죄송합니다 s 주어진전화통화상황은전화를잘못걸었을때의상황이다. 이상황에알맞은표현은 사과를하는 1 번이다. 성취기준존대말의특성과쓰임새를알고쓸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휴대전화예절에대해알아보기 보기처럼밑줄친문장을높임말로바꾸어 ( ) 안에쓰시오. 단원 ( 명 ) 22 단원 ( 휴대전화예절 ) 교과구분국어 67 [ 보기 ] 아버지가시장에간다. 아버지 ( 께서 ) 시장에 ( 가신다 ). 성취기준전화예절에서쓰이는표현을이해하고, 상황에알맞게활용할수있다. 할머니가집에온다. 할머니 ( ) 집에 ( ). s 정답 : 께서, 오신다 s 예사말 가 와 온다 를존대말로바꾸려면각각 ' 께서 와 오신다 가되어야 한다. 이때 가 를 께서 로바꾸는것이쉽지않다. 이부분을명확히이해하고 있는가가관건이된다. 70 수업시간에지켜야할전화예절을고르시오. ( ) 1 휴대전화기를진동모드로바꾼다. 2 다시통화하기로하고가능한시간에통화를약속한다. 3 조용히간단하게통화한다. 4 벨이울리도록그냥둔다. s 정답 : 1 휴대전화기를진동모드로바꾼다. s 휴대전화예절은성인문해학습자들이이를잘이해하고실생활에적용할수있도록독려 하는것이중요하다. 주어진상황은 수업시간이되었을때 휴대전화사용예절이므로 답은 1 번 휴대전화기를진동상태로바꾼다 이다.

39 75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처음만나는사람에게알맞은인사예절알아보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축하하는말과위로하는말배우기 단원 ( 명 ) 23 단원 ( 첫인사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25 단원 ( 축하합니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처음만나는사람에게알맞은인사예절을안다. 성취기준축하하는말과위로하는말을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71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처음만나는사람에게어떤말로인사하면좋을지고르시오. ( ) 1 다음에또만나요. 2 오랜만에뵙습니다. 3 조심히들어가세요. 4 안녕하세요, 처음뵙겠습니다. 74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생일을맞이한사람에게적합한인사말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생일을진심으로축하해요. 2 어서나으시길기원합니다. 3 조심해서가세요. 4 모두같이갑시다. s 정답 : 4 안녕하세요. 처음뵙겠습니다. s 처음만나는사람에게활용할수있는인사예절은 안녕하세요, 처음뵙겠습니다. 이다. s 정답 : 1 생일을진심으로축하해요. s 주어진상황은친구의생일로, 이에알맞은축하표현은 생일을진심으로축하해요. 이다.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6권 학습목표 감사의인사를배우기 단원 ( 명 ) 24단원 ( 고맙습니다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감사의인사표현을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다음글을읽고 ( ) 에들어갈알맞은말을골라번호를쓰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축하하는말과위로하는말배우기 단원 ( 명 ) 25 단원 ( 축하합니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축하하는말과위로하는말을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72 김장거리를사들고언덕을올라가는길이었다. 그때뒤에서누군가 아주머니, 제가도와드릴게요. 라고말했다. 성큼성큼다가와짐을든그는씩씩하게앞장섰다. 나는고마워서 학생, ( ) 라고말했다. 75 다음중칭찬하는말이아닌것을고르시오. ( ) 1 새로산옷이잘어울려요. 2 길을다닐때는차조심하세요. 3 영희는마음씨가참고와요. 4 음식을참맛있게잘하시네요. 1 다음부터조심하세요. 2 내일다시만나요. 3 정말고마워요. 4 처음뵙겠습니다. s 정답 : 3 정말고마워요. s 주어진상황을읽고이해한후에적절한감사인사표현을활용할수있는지여부가 관건이다. 답은 3번 정말고마워요. 이다.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6권 학습목표 감사의인사를배우기 단원 ( 명 ) 24단원 ( 고맙습니다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감사의인사표현을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s 정답 : 2 길을다닐때는차조심하세요. s 칭찬하는표현을이해하고, 여러보기들중칭찬하는말이아닌것을골라낼수있는가가 관건이다. 답은 2 번 길을다닐때는차조심하세요. 가될수있다. 이는칭찬이라기 보다권유나당부의의미가강한문장이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6 권학습목표 요리책을보고, 음식을만들어보기 단원 ( 명 ) 26 단원 ( 나는스파게티요리사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방송국편성표를보고내용을이해하여알맞은정보를찾아낼수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9 시에 M 방송국에서는무슨프로그램을하는지쓰시오. ( ) 73 다음상황에서할수있는가장알맞은표현을 ( ) 안에써보시오. 친구에게빌린지우개로글씨를지우다가실수로지우개가부러지고말았습니다. 지우개를빌려준친구에게정말미안했습니다. 그래서솔직하게이야기하고사과하기로마음먹었습니다. 친구야, 내실수로지우개가부러졌어. ( ) s 정답 : 정말미안해, 미안하다, 미안하구나등 s 주어진상황을읽고이해한후, 이에알맞은적절한감사인사표현을활용할수있는지여부가관건이다. 답은미안한마음을표현할수있는 정말미안해, 미안하다 등이될수있다. 76 시간 M 방송국 S 방송국 특별다큐멘터리 바다의신비 00-8 시뉴스 40 - 스포츠뉴스 오늘의뉴스 00 - 가요대전 드라마 너를사랑해 s 정답 : 오늘의뉴스 00 - 안방극장 파란하늘은하수 s M 방송국과 S 방송국에서각각무슨프로그램을하는지찾는이다. 여기에서중요 한것은시간칸을잘살피는것이다.

40 77 -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7권 학습목표 글자는같은데뜻이다른말 단원 ( 명 ) 1단원 ( 말잘듣는말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똑같은글자이지만뜻이다른말을이해한다. 문항형태 배합형 난이도 하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 소리는같지만모양과뜻이다른말 단원 ( 명 ) 2 단원 ( 배추절이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소리는같지만그뜻이다른말을이해한다. 다음문장에서밑줄친낱말과그뜻을설명한그림을연결하시오. 80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77 나는사과보다배를좋아해요. Ÿ Ÿ ( ) 안에들어갈알맞은말을고르시오. ( ) 다리미로옷을 ( ). 달인다 다렸다 ƒ 달렸다 다였다 배를타고섬에가요. Ÿ Ÿ s 정답 : 다리미 - 다렸다 s 모양이다른단어가받침이넘어가면서같은소리를가진다. s 정답 : 배 과일종류의배, 배 바다에떠다니는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 소리는같지만모양과뜻이다른말 단원 ( 명 ) 2 단원 ( 배추절이기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 소리는같지만모양과뜻이다른말 단원 ( 명 ) 2 단원 ( 배추절이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소리는같지만그뜻이다른말을이해한다. 81 성취기준소리는같지만그뜻이다른말을이해한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 ) 안에들어갈알맞은말을고르시오. ( ) 78 문항형태 진위형 난이도 중상 다음문장에서뜻이통하는말을골라 표하시오. 김장배추를소금에 ( 절였다, 저렸다 ). s 정답 : 배추- 절였다 s 절이다 저린다 소리는같지만쓰임이다르다. 한약을하루종일 ( ). 달인다 다렸다 ƒ 달렸다 다였다 s 정답 : 한약 - 달인다 s 모양이다른단어가받침이넘어가면서같은소리를가진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덧셈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 소리는같지만모양과뜻이다른말 단원 ( 명 ) 3 단원 ( 딸에게부친편지, 2 차시 ) 교과구분수학 단원 ( 명 ) 2 단원 ( 배추절이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생활속예시를통해덧셈을할수있다. 79 성취기준소리는같지만그뜻이다른말을이해한다. 문항형태진위형난이도중상 82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영희는시장에서사과 7개와배 5개를샀습니다. 과일을모두몇개를샀는지쓰시오. 다음문장에서뜻이통하는말을골라 표하시오. 나이가드니다리가자주 ( 절인다, 저린다 ). s 정답 : 다리 - 저린다 s 절이다 저린다 소리는같지만쓰임이다르다. s 정답 : 12 개 ( ) 개

41 79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표준어와사투리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반대말알아보기 단원 ( 명 ) 4 단원 ( 오메, 단풍들것네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6 단원 ( 꽃이피고지고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사투리의장점을알고활용할수있다. 성취기준반대의뜻을가진낱말을알고활용할수있다. 83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다음시를읽고물음에답하시오. 오매, 단풍들것네 이시에서처럼사투리를쓸때좋은점이아닌 김영랑 것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오매, 단풍들것네. 장광에골붉은감잎날아오아누이는놀란듯이치어다보며 오매단풍들것네. 시의맛을살려준다. 친근감이생긴다 ƒ 고향을생각나게한다. 딱딱한느낌을준다. 86 상 반대말이잘못짝지어진것을고르시오. ( ) 높다 낮다 길다 넓다 ƒ 아침 저녁 작다 크다 s 정답 : 길다 넓다 s 길다 의반대말은 짧다 / 넓다 는 좁다 의반대말이다. s 정답 : 딱딱한느낌을준다.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7권 학습목표 관용어알기 단원 ( 명 ) 5단원 ( 하늘을찌르다 ) 교과구분 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7권 학습목표 덧셈 단원 ( 명 ) 6단원 ( 꽃이피고지고, 2차시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생활속에서흔히사용하는관용어를알고활용할수있다. 성취기준두자리수의덧셈을할수있다. 84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상 다음의경우에알맞은관용어를 [ 보기 ] 에서골라쓰시오. [ 보기 ] 입이무겁다, 눈이높다 영수는비밀을잘지킨다. 영수는 ( ). 87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꽃병에장미꽃이 15송이가있습니다. 오늘아버지께서 7송이를더사오셨습니다. 장미꽃은모두몇송이인지쓰시오. ( ) 송이 s 정답 : 22송이 [ 식 : = 22] Ÿ 정답 : 영수는입이 ( 무겁다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영어로된음식이름알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비슷한말알아보기 단원 ( 명 ) 5 단원 ( 하늘을찌르다, 2 차시 ) 교과구분영어 단원 ( 명 ) 7 단원 ( 헬렌켈러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영어로된음식이름을알고활용할수있다. 성취기준비슷한뜻을가진낱말알고활용할수있다. 85 문항형태 배합형 난이도 상 다음그림과영어를바르게연결하시오. Ÿ chicken Ÿ pizza s 정답 : 그림1 - pizza, 그림2 - chicken s 학습자들이영어알파벳익히기가쉽지않다. 스펠링을익히는것은무리가있으므로 눈으로그림과함께익히는것이좋다. 88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글을읽고밑줄친낱말과비슷한말을 [ 보기 ] 에서골라쓰시오. 헬렌켈러헬렌은설리번선생님의눈물겨운희생과 [ 보기 ] 뛰어난 / 보통의 / 열등한헬렌자신의피나는노력으로이러한신체적 ( ) 장애를극복하고, 미국최고의대학인하버드대학을우수한성적으로졸업할수있었다. s 정답 : 뛰어난

42 81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헬렌켈러의삶 단원 ( 명 ) 7 단원 ( 헬렌켈러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헬렌켈러의삶을읽고내용을이해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우리나라민요 단원 ( 명 ) 9 단원 ( 나물좀다오, 2 차시 ) 교과구분음악 성취기준민요의특성을이해한다. 89 상 헬렌켈러는장애인들을위해몸과마음을바쳐일하였습니다. 이분의삶을통해우리가배워야할점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감사할줄모르는마음 노력하지않는삶 ƒ 어려움을극복하는인내와끈기 쉽게포기하는마음 s 정답 : ƒ 어려움을극복하는인내와끈기 92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 보기 ] 처럼지방마다특색이다른이러한노래를무엇이라고하는지고르시오. ( ) [ 보기 ] 경기아리랑아리랑아리랑아라리요. 판소리 민요 아리랑고개를넘어간다. 나를버리고가시는님은십리도못가서발병난다. ƒ 유행가 동요 s 정답 : 민요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줄임말알아보기 90 단원 ( 명 ) 8단원 ( 한복을맞췄어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줄임말의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7권 학습목표 문장부호알아보기 단원 ( 명 ) 10단원 ( 좋아해? 좋아해!)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여러가지문장부호의쓰임에대해알고활용할수있다. 본말을줄임말로잘못고친것을고르시오. ( ) 맞추어 - 맞춰 주었지 - 줬지 ƒ 살피어 - 살펴 이야기 - 애기 s 정답 : 이야기 - 애기 s 이야기 의줄임말은 얘기 이다. 93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의심이나물음을나타내는문장부호를고르시오. ( )! ƒ?, s 정답 : ƒ?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띄어쓰기와띄어읽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덧셈 단원 ( 명 ) 9 단원 ( 나물좀다오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0 단원 ( 좋아해? 좋아해!)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띄어쓰기와띄어읽기의중요성을이해한다. 성취기준두자리수덧셈을할수있다. 91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최상 94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띄어읽기를하는이유는무엇인지고르시오. ( ) 정확하게의미를전달하기위해 남에게잘보이기위해 ƒ 빨리읽기위해 글쓴이를이해하기위해 s 정답 : 정확하게의미를전달하기위해 시장에서김장을하려고배추 16포기와무 7개를샀습니다. 배추와무는모두몇개인지쓰시오. ( ) s 정답 : 23개 ( 스물세개 ) [ 식 : = 23]

43 83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속담알아보기 단원 ( 명 ) 13 단원 ( 가재는게편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뺄셈 단원 ( 명 ) 17 단원 ( 삶의교훈 ) 교과구분수학 95 성취기준속담에담겨져있는뜻을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속담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98 성취기준 받아내림이있는뺄셈을할수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상 사과가바구니에 12개있었다. 영미가사과 5개를먹었다. 바구니에남아있는사과는몇개인지쓰시오. ( ) 개 낮말은새가듣고밤말은쥐가듣는다. 위의속담은무엇을의미하는것인지고르시오. ( ) 말조심을해야한다. 욕심을버려야한다. ƒ 노력해야한다. 동물을사랑해야한다. s 정답 : 7 개 / 12-5 = 7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시에대해알아보기 단원 ( 명 ) 18 단원 ( 새싹 ) 교과구분국어 s 정답 : 말조심을해야한다. 성취기준시를읽고내용을파악할수있다. 문항형태논술형난이도상 96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7권 학습목표 뺄셈 단원 ( 명 ) 13단원 ( 가재는게편, 2차시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두자리수에서한자리수뺄셈을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다음뺄셈을하시오 ) 7 99 다음시를읽고물음에답하세요. 엄마의노래아가야울지마라곰쥐온다. 맘마먹자. 이시에서엄마는아픈아기를달래기위해서동생이울어요. 무엇을하였는지쓰시오. 어디아픈가봐요. ( ) 엄마는어쩔줄몰라노래를불러요. s 정답 : 8 나도저노랫소리먹고이만큼컸어요. s 정답 : 노래를불러요 s 채점기준 : 노래만들어가면정답으로처리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7권 학습목표 속담알아보기 단원 ( 명 ) 16단원 ( 말조심 ) 교과구분 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7권 학습목표 시 단원 ( 명 ) 20단원 ( 엄마의노래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다양한속담을알고, 그내용을이해하며활용할수있다. 성취기준 시를읽는방법 97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다음 ( ) 안에공통으로들어갈낱말을쓰시오. ( ) 한마디로천냥빚을갚는다. 발없는 ( ) 이천리간다. 100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시를읽을때어떻게읽는것이좋을까요? 틀린것을고르시오. ( ) 빨리읽는것이최고다. 리듬감을살려서읽는다. ƒ 노래하듯이읽는다. 지은이의감정을생각하면서읽는다. s 정답 : 말 s 정답 : 빨리읽는것이최고다. s 시를읽을때는리듬감이살려노래하듯이, 지은이의감정이느껴지도록읽는다.

44 85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시에대한이해 단원 ( 명 ) 21 단원 ( 실비꽃비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시의형식을이해한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단계학습목표육하원칙알아보기 단원 ( 명 ) 23 단원 ( 육하원칙알아보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육하원칙을알고활용할수있다. 101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상 다음시를읽고물음에답하세요. 실비꽃비 실비금비내려라. 잔디밭에내려라. 103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다음문장에서 언제 에해당하는부분을찾아쓰시오. 나는어제학교에서상을받았다. 언제 : s 정답 : 어제 실비꽃비내려라. 꽃송이에내려라. 실비싹비내려라. 가지마다내려라 < 중략 > 이시에서반복되는말을모두찾아써넣으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단계학습목표육하원칙알아보기 단원 ( 명 ) 23 단원 ( 육하원칙알아보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육하원칙을알고활용할수있다. s 정답 : 비, 실비, 내려라 104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다음문장에서 무엇을 에해당하는부분을찾아쓰시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시조이해하기 단원 ( 명 ) 22 단원 ( 태산이높다하되 ) 교과구분국어 어머니는날마다등산을하신다. 무엇을 : s 정답 : 등산 성취기준시조를읽고시조의특징과속뜻을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시조를읽고물음에답하세요.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물건세는단위알기 단원 ( 명 ) 23 단원 ( 육하원칙알아보기 ) 교과구분수학 102 이시조에서백로는어떤사람을까마귀검다하고빗댄것인지고르시오. ( ) 이직 겉과속이다른사람까마귀검다하고백로야웃지마라. 겉과속이같은사람겉이검은들속조차검을쏘냐. 3 마음이착한사람겉희고속검은이는너뿐인가하노라. 4 화를내지않는사람 s 정답 : 겉과속이다른사람 s 백로는겉으로는청렴하고절개를지키는것같지만속으로는자신의이익만은쫒는사람을빗대어표현한것. 105 성취기준 물건을세는단위를알고, 종류별로구분할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중상 다음물건을셀때알맞은단위를보기에서골라쓰시오. [ 보기 ] 포기, 송이, 자루 장미한 ( ) 배추두 ( ) 연필세 ( ) s 정답 : 장미한 ( 송이 ), 배추두 ( 포기 ), 연필세 ( 자루 )

45 87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영어단어 단원 ( 명 ) 24 단원 ( 기사읽기 ) 교과구분영어 성취기준음료와관련된영어단어를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육하원칙의문장요소 단원 ( 명 ) 1 단원 ( 뒤늦게갚은도시락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육하원칙의요소를이해하고, 구분할수있다. 106 문항형태 배합형 난이도 상 다음단어에해당하는영어단어를바르게연결하시오. 우유 w Ÿ coffee 커피 w Ÿ milk 109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상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한글학교학생들과교사는 9월 20일유명산으로가을소풍을갔다. 유명산휴양림에도착하여단풍구경을하고점심을먹었다. 식사후보물찾기와여러가지즐거운게임도하였다. 누가소풍을갔나요? ( ) s 정답 : 우유 milk, 커피 coffee s 정답 : 한글학교학생들과교사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육하원칙의문장요소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물건을세는단위알기 단원 ( 명 ) 1 단원 ( 뒤늦게갚은도시락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25 단원 ( 할머니의기부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육하원칙의요소를이해하고, 구분할수있다. 성취기준물건을나타내는단위알고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상 107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11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마늘한접은몇개인지고르시오. ( ) 100 개 10 개 ƒ 50 개 1 개 한글학교학생들과교사는 9월 20일유명산으로가을소풍을갔다. 유명산휴양림에도착하여단풍구경을하고점심을먹었다. 식사후보물찾기와여러가지즐거운게임도하였다. s 정답 : 100 개 가을소풍은어디로갔나요? ( ) s 정답 : 유명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7 권학습목표물건을세는단위알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일기쓰기 단원 ( 명 ) 25 단원 ( 할머니의기부 ) 교과구분수학 단원 ( 명 ) 2 단원 ( 그리운어머니 ) 교과구분국어 108 성취기준 물건을나타내는단위알고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마른오징어한축은몇마리인지고르시오. ( ) 10마리 15마리 ƒ 20마리 100마리 111 성취기준 일기를구성하고요소와쓰는방법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다음일기를쓰는방법으로잘못된것을고르시오. ( ) 날짜와날씨를쓴다. 가장기억에남는일을쓴다. ƒ 하루동안있었던일을모두다쓴다. 생각이나느낌을쓰는것이좋다. s 정답 : ƒ 20 마리 s 정답 : ƒ 하루동안있었던일을모두다쓴다. s 학습자들이처음일기를쓸때주로일상적으로반복되는일을쓴다. 여러가지생각나는대로모두쓰지말고인상깊은일이나주로한일을일기거리로쓰도록한다.

46 89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일기쓰는방법 단원 ( 명 ) 4단원 ( 오늘하루 ) 교과구분국어성취기준일기를쓰기위하여하루의일을순서대로정리할수있다. 다음글을시간의순서에유의하여읽고, 물음에답하시오.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8권 학습목표 덧셈과뺄셈 단원 ( 명 ) 6단원 ( 덧셈과뺄셈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메뉴판을보고주문한음식값을계산할수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상 112 월 일아침산책을다녀와서미역국을끓여서아침을먹었다. 설거지를하며라디오를들었다. 한글학교숙제를하였다. 1) 다음중가장먼저한일은무엇입니까? ( ) 산책 식사 ƒ 설거지 숙제 2) 드라마를본것은하루중에서언제입니까? ( ) 새벽 아침 ƒ 점심 저녁 s 정답 : 1) 산책, 2) 저녁 115 음식점의메뉴판을보며주문하여봅시다. 메뉴 자장면... 2,500원짬뽕... 3,000원볶음밥... 3,500원탕수육... 10,000원 미경이와은주는자장면을주문하고영희는탕수육을주문했습니다. 세사람이주문한음식의가격은모두얼마입니까? ( ) 원 s 정답 : 15,000 원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글의종류알기 단원 ( 명 ) 6 단원 ( 양치기소년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영어단어익히기 성취기준글을읽고이글이주는교훈을이해한다. 단원 ( 명 ) 7 단원 ( 삼행시 ) 교과구분영어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성취기준 am 과 pm 을알고, 구분할수있다. 113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양치기소년어느날, 양치기소년은다시장난을치고싶었어요. 느, 느, 느늑대, 늑대가나타났어요! 정말늑대라고요! 소년은있는힘을다하여소리쳤지만아무도오지않았어요. 두번이나속았던마을사람들은양치기소년의말을믿을수없었지요. 결국양들은모두늑대에게잡아먹히고말았답니다. 116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다음은한음식점의영업시간입니다. 이음식점은몇시에문을닫습니까? 오전, 오후를넣어쓰시오. Ÿ Open a.m. 10:00 Ÿ Close p.m. 10:30 양치기소년의이야기를통해깨달을수있는교훈과관련된속담은? ( ) Ÿ 문닫는시간 : 1 콩으로메주를쑨다고해도안믿는다. 2 발없는말이천리간다. 3 오는말이고와야가는말이곱다. 4 가는날이장날이다. s 정답 : 오후 10 시 30 분 s 정답 : 1 콩으로메주를쑨다고해도안믿는다.

47 91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축하카드쓰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하루일정표만들기 단원 ( 명 ) 8단원 ( 축하해요!)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카드를읽고무엇을축하하는카드인지이해한다. 문항형태 선다형 단답형 난이도 중하 축하하는카드의글을읽어봅시다. 영규에게 단원 ( 명 ) 9단원 ( 오늘의일정 ) 교과구분국어성취기준하루의일정표를동그라미표에그려보고일정표보는방법을이해한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영희의하루일정표입니다. 동그라미표를보고물음에답하시오. 117 영규야! 오늘드디어너의생일이구나. 태어난것축하하고늘내옆에있어주어 119 1) 영희는몇시에아침준비를시작 서고마워. 앞으로더욱건강하고늘좋은일만있기를바란다. 진심으로생일축하하고, 오늘하루행복 합니까?( ) 2) 영희의학교공부는몇시에끝납니까? 하게보내라. ( ) 너의생일날수찬이가 1) 이카드는무엇을축하하기위하여쓴글인가요? ( ) 결혼 입학 ƒ 생일 연하장 2) 이글은누구에게보내는축하카드인가요? ( ) s 정답 : 1) 오전 6 시, 2) 오전 12 시 s 정답 : 1) ƒ 생일, 2) 영규 s 축하하는글을쓸때무엇을축하하는내용인지, 누가누구에게보내는카드인지를이해 해야한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초대하는글이해하기 단원 ( 명 ) 10 단원 ( 초대장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 하루의일정을순서대로정리하여본다. 단원 ( 명 ) 9 단원 ( 오늘의일정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제시된초대장을보고어느행사인지, 장소와날짜, 시간을파악한다. 성취기준오늘할일들을시간순서대로정리할수있다. 다음초대장을읽고, 물음에답해봅시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오늘하루내가할일들입니다. 120 초대합니다이번주토요일은지현이의첫번째생일입니다. 모두들오셔서축하해주시기바랍니다. 118 시간오전 9시 할일화분에물주기 w 언제 : 2008년 4월 5일오후 2시 w 어디서 : 한국아파트 4동 1002호 오전 10시오후 2시오후 4시오후 5시 30분오후 7시 한글학교쓰기숙제댄스교실강습장보기세탁소에거옷찾아오기가족영화관람 지현이엄마드림 지현이의생일잔치는언제하나요? ( ) 4월 5일 3월 4일 ƒ 5월 4일 6월 4일 오늘하루내가할일을시간의순서에따라표로만들었습니다. 표를보고오전 10 시에해야할일은무엇인지쓰세요. ( ) s 정답 : 한글학교쓰기숙제 초대장이란어떤모임이나행사에초대하는뜻을적어보내는편지입니다. 꼭쓰지않아도되는내용은무엇일까요? ( ) 시간 장소 ƒ 날짜 받고싶은선물 s 정답 : 1) 4월 5일, 2) 받고싶은선물

48 93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편지글이해하기 단원 ( 명 ) 11 단원 ( 보고싶은사람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겹받침익히기 단원 ( 명 ) 13 단원 ( 고마운분께 ) 2 차시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편지글을읽고, 편지쓰는방법을알아본다.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다음편지글을읽어봅시다. 124 성취기준겹받침바르게쓴다. 상 다음밑줄친낱말을바르게고친것을고르시오. ( ) 세월이흐르는동안할머니는부쩍늘그셨습니다. 121 이편지는누구에게보내는편지인가요? ( ) 편지를쓴날짜는몇년, 몇월며칠인가요? ( ) 년 ( ) 월 ( ) 일 늙으셨습니다. 늘으셨습니다. ƒ 늘글셨습니다. 늙그셨습니다 s 정답 : 늙으셨습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 재활용품분리배출표시알아보기 단원 ( 명 ) 14 단원 ( 환경을보호합시다 ) 교과구분국어 s 정답 : 1) 딸, 2) 2008년 12월 20일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8권 학습목표 편지쓰는형식알아보기 단원 ( 명 ) 12단원 ( 아들에게 ) 교과구분 국어 125 성취기준재활용할수있는물건과분리배출표시를알고구분한다. 신문을분리배출하려고합니다. 어디에속하나요? ( ) 1 종이 2 캔 3 플라스틱 4 유리 122 성취기준편지쓰는형식을이해한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s 정답 : 1 종이 군대간아들에게편지를쓰려고합니다. 가장먼저써야할것은무엇일까요? ( ) 받는사람 끝인사 ƒ 쓴날짜 하고싶은말 s 정답 : 받는사람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 재활용품분리배출표시알아보기 단원 ( 명 ) 14 단원 ( 환경을보호합시다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8권 학습목표 편지봉투쓰는법알아보기 단원 ( 명 ) 13단원 ( 고마운분께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편지쓰는방법을알고활용한다. 126 성취기준 재활용품분리표시를알고구분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영희가재활용품을배출하려고합니다. 다음과같이표시되어있는것은어디에 배출해야할까요? ( ) 123 상 편지봉투에꼭써야하는것이아닌것은? ( ) 주소 받는사람 ƒ 우편번호 전화번호 철 종이 ƒ 유리 알루미늄 s 정답 : 전화번호 s 정답 : ƒ 유리

49 95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환경보호개념알기 단원 ( 명 ) 14 단원 ( 환경을보호합시다, 2 차시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환경보호를위해우리가할일을나열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길이와무게개념알기 단원 ( 명 ) 18 단원 ( 길이와무게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길이와무게의개념을알고그림으로이해한다. 127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하 환경을되살리기위하여우리가해야할일은무엇인가요? ( ) 130 다음그림을보고물음에답하시오. 재활용쓰레기는분리배출한다. 음식물쓰레기를많이배출한다. ƒ 합성세제를많이사용한다. 가까운거리도자동차를이용한다. s 정답 : 재활용쓰레기는분리배출한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같은점, 다른점찾기 이물건들중에서길이가가장짧은것은무엇입니까? ( ) s 정답 : 지우개 s 수학이므로다음에한정하여맞춤법을틀려도맞게처리한다.( 지오개, 지오게, 지우게 ) 단원 ( 명 ) 15 단원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두사물에서같은점과다른점찾을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길이와무게개념알기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단원 ( 명 ) 18 단원 ( 길이와무게 ) 교과구분수학 128 [ 보기 ] 를읽고답하시오. [ 보기 ] 호랑이와토끼의같은점과다른점은무엇일까요? 같은점 : 동물다른점 : 토끼는초식동물이고, 호랑이는육식동물이다. 사과와바나나의같은점은무엇일까요? ( ) 과일 색깔 ƒ 맛 모양 131 성취기준 길이와무게의개념을알고활용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다음을읽고알맞은단위를골라번호를쓰시오. ( ) 우리집에서 200( ) 더가면우체국이다. kg( 킬로그램 ) m( 미터 ) ƒ cm( 센티미터 ) 4 g( 그램 ) s 정답 : 과일 s 정답 : m( 미터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자서전읽기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길이와무게개념알기 단원 ( 명 ) 16 단원 ( 내가걸어온길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8 단원 ( 길이와무게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자서전을맞춤법에맞춰읽는다. 성취기준길이와무게의개념을알고, 활용할수있다. 129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밑줄친글자를바르게쓴것을고르시오. ( ) 나같은무지렁이도글씨를읽을수있다는것이매우기쁘다. 나는가슴에매친것들을생각하지않는다. 132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다음을읽고알맞은단위를골라번호를쓰시오. ( ) 내몸무게는 55( ) 이다. kg( 킬로그램 ) m( 미터 ) ƒ cm( 센티미터 ) 4 g( 그램 ) 맺친 맺힌 ƒ 맺인 매인 s 정답 : s 맺히다 에서온말이기때문에 맺힌 이맞는말이다. s 정답 : kg( 킬로그램 )

50 97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설명하는글의특징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약도보기 133 단원 ( 명 ) 19단원 ( 공중예절 ) 교과구분국어성취기준공중예절에관한글을읽고알게된사실을정리할수있다. 다음에서공중예절을잘지키지않은것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지하철에서노약자에게자리를양보한다. 공중화장실에서한줄로선다. ƒ 휴지는쓰레기통에버린다. 도서관에서큰소리로이야기한다. s 정답 : 도서관에서큰소리로이야기한다. 136 단원 ( 명 ) 22단원 ( 우리집에오세요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약도를보고찾아오는방법을글로이해한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상 다음약도를보고각 ( ) 안에알맞은말을 [ 보기 ] 에서골라쓰시오. [ 보기 ] 건너편, 사이, 옆 은행은서점 ( ) 에있습니다. 우체국은은행과학교 ( ) 에 있습니다. s 정답 : 건너편, 사이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교실에서지켜야할예절 단원 ( 명 ) 20 단원 ( 교실에서의약속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교실에서지켜야할예절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애국가가사알기 단원 ( 명 ) 23 단원 ( 애국가 ) 교과구분음악 성취기준애국가가사를이해하고암기한다. 134 다음은교실에서지켜야할예절입니다. 잘못된것을고르시오. ( ) 책상과의자는깨끗하게사용한다. 수업시간에휴대전화로통화한다. ƒ 친구들과반갑게인사한다. 수업시간에지각하지않는다. 137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하 다음은애국가가사 1절입니다. 빈칸에알맞은말을쓰시오. ( ) 동해물과이마르고닳도록하느님이보우하사우리나라만세. s 정답 : 수업시간에휴대전화로통화한다. s 급한전화는수업시간에받아도상관없다고생각하는학습자들이간혹있다. 하지만나에게는중요한일이지만다른사람에게는피해를준다는것을알게한다. s 정답 : 백두산 s 맞춤법을틀리게쓰는학습자들도맞는답으로함. 많은학습자들이일생동안애국가를듣는것으로만접했기때문에대부분소리나는대로알고있다.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외래어알아보기 135 단원 ( 명 ) 20단원 ( 교실에서의약속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외래어와외국어의차이점을이해한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다음중외래어를고르세요. ( ) 어머니 하늘 ƒ 땅 텔레비전 s 정답 : 텔레비전 138 교과단계및권호 2단계 8권 학습목표 태극기에담긴의미알기 단원 ( 명 ) 23단원 ( 애국가 ) 2차시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태극기에담긴의미와태극기를게양하는법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국경일과기념일에는태극기를게양합니다. 다음중국경일이아닌날은어느것입니까? 삼일절 제헌절 ƒ 만우절 광복절 s 정답 : ƒ 만우절

51 99 -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미덕을나타내는낱말알아보기 단원 ( 명 ) 24 단원 ( 미덕의언어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미덕을나타내는낱말을이해한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139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미덕의언어겸손배려봉사사랑용기용서이해책임감친절협동 다음중미덕의언어가아닌것은어느것인지고르시오. ( ) 사랑 용기 ƒ 친절 오해 s 정답 : 오해 s 오해는이해의반대말이다. 성인문해교과 3 단계 교과단계및권호 2 단계 8 권학습목표약봉투지시문이해하기 단원 ( 명 ) 26 권 ( 가난한이들의어머니, 2 차시 ) 교과구분국어 평가문항 성취기준약봉투를읽고적힌내용을정확히이해한다. 문항형태단답형 선다형난이도중상 다음약봉투에적힌내용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이처방약은하루에몇번복용합니까? ( ) 2) 이처방약은언제복용해야합니까? 식후 10분 식후 30분 ƒ 식전 10분 식전 30분 s 정답 : 1) 3 회, 2) 식후 30 분

52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나를알리는방법에대해알수있다. 단원 ( 명 ) 1 단원 ( 나의소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본인임을확인할때와자신을알릴때제공해야하는정보를구분할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1 나를소개할때주로알려주는것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재산정도 2 이름 3 생일 4 학력 s 정답 : 2 이름 s 내가어떤사람인지소개하기위해서는이름, 나이, 사는곳, 가족관계등을알려주거 나내가어떤일을겪었는지를알려주는것이좋다. 따라서나를소개할때와나의신 분을확인해야할때를구분하여나의정보를제공할수있다. 또한자신을소개할때는 일반적인정보를제공하고, 신원을확인받고자할때는신분증을제시한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시의특징과형식에대해알수있다. 단원 ( 명 ) 2 단원 ( 느낌살려시낭송하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교재에실린시와시인의이름을알수있다. 다음글을읽고, 물음에답하시오. 1) 다음시의제목을고르시오. ( ) 김소월 낙엽이우수수떨어질때 겨울의기나긴밤 어머님하고둘이앉아 옛이야기들어라. 1 엄마야누나야 3 산유화 2 부모 4 못잊어 2) 다음시는몇연몇행인가요? ( ) 1 8연 2행 3 4연 2행 2 2연 4행 4 2연 8행 2 나는어쩌면생겨나와이이야기듣는가? 묻지도말아라내일날에내가부모되어서알아보랴? s 정답 : 1) 2 3) 다음시의특징이아닌것을고르세요. ( ) 1 사실을설명한글이다. 2 행과연으로이루어진다. 3 노래처럼리듬감이있다. 4 지은이의느낌이담겨져있다. s 1, 3, 4 는김소월시인의또다른작품들이다. 김소월은우리나라를대표하는시인으로한국인의 한 과 정 의정서를가장잘표현하고있다는평가를받고있다. 노래로불리어진김소월의시를통해제목을유추해볼수있다. s 정답 : 2) 4 s 4 행씩 2 연으로구성되어있는시이다. 행은시에서쓰인한줄이고, 행과행이모여서연을 이루고있으며, 행과행사이는띄어읽고, 연과연사이는쉬어읽는다는것을알수있다. s 정답 : 3) 1 s 시는지은이의상상력과느낌을담아리듬감있게쓴글이다. 시의특징 1 짧게줄여서쓴다. 2 행과연으로이루어진다. 3 노래처럼리듬감이있다. 4 지은이의상상력이나느낌이담겨져있음을알수있다.

53 103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큰자릿수익히기 단원 ( 명 ) 2 단원 ( 느낌살려시낭송하기 ) 교과구분수학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여행지의안내게시판읽기 단원 ( 명 ) 6 단원 ( 관광지도 ) 교과구분국어 3 성취기준 천만단위자릿수까지읽을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천오백만원을바르게쓴것을고르시오. ( ) 1 150,000원 2 1,500,000원 3 15,000,000원 4 150,000,000원 성취기준 여행지의안내게시판문구를읽고틀린글자를찾아낼수있다. 국어의연음현상을이해하고맞춤법에맞는표기를할수있다. 상 다음밑줄친낱말중틀린것을고르시오. ( ) s 정답 : 3 s 큰자릿수를읽을때세자리숫자씩읽어야한다. 1 십오만원 2 백오십만원 3 천오백만원 4 일억오천만원 6 1 식수와간단히먹을수있는것을준비합니다. 2 날씨변화가심하니윗옷을준비하는것이좋습니다. 3 등산로가아닌곳을걷다가길을일어버릴수있습니다. 4 등산이용시간에맞추어등산로입구에도착하여야합니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9권 학습목표 물질형태의변화알기 단원 ( 명 ) 3단원 ( 생활속의시 ) 교과구분 국어 ( 과학 ) 성취기준 물질의상태와형태의변화를알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중상 s 정답 : 3 s 일어버릴 - 잃어버릴겹받침의경우자음군단순화에의해받침 / ㅀ / 은 / ㄹ / 이대표발음된다. 일반적으로모음앞에서겹받침의경우앞자음은제자리에남고다른하나의자음은연음되지만 ( 예 : 맑아서-말가서 ) / ㅎ / 은사라지는현상을보인다. 4 고체상태인얼음이녹으면어떤상태가되는지보기에서찾아쓰시오. ( ) [ 보기 ] 기체액체고체물체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지도기호읽기 단원 ( 명 ) 6 단원 ( 관광지도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s 정답 : 액체 s 물질은상태에따라고체, 액체, 기체로나눌수있으며, 온도에따라형태가변하는물에대해알수있다. 특히, 고체상태인얼음이녹으면액체가된다. 성취기준 대표적인지도기호를읽을수있다. 지도를보고그지역에어떤시설과기관들이있는지알수있다. 7 지도에서사용하는기호입니다. 연결이바르지않은것을고르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영어알파벳송부르기 단원 ( 명 ) 4 단원 ( 시와노래 ) 교과구분영어 1 - 온천 2 - 논 3 - 철도 4 - 절 5 성취기준익숙한리듬에알파벳을넣어노래를하면서자연스럽게알파벳을익힐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s 정답 : 4 s 절 - - 학교 영어알파벳을바르게읽은것을고르시오. ( ) 1 F- 에이 2 H- 에이치 3 Q- 오 4 V- 유 s 정답 : 2 H- 에이치 s 1 F- 에프 2 H- 에이치 3 Q- 큐 4 V- 브이

54 105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다른사람과처지를바꾸어생각해보기 단원 ( 명 ) 8 단원 ( 삶의지혜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더불어살아가는세상에서베풀수있는양보와배려에대해이해하고행동할수있다. 상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9권 학습목표 달라진생활모습알기. 단원 ( 명 ) 9단원 ( 옛날과오늘날 ) 교과구분 국어 ( 사회 ) 성취기준 우리나라철도의발달과열차이름을알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8 다른사람과처지를바꾸어생각하다 와같은뜻을지닌문장을고르시오. ( ) 1 경로우대증이있으면줄을서지않아도된다. 2 전철에서는다리를꼬고앉는다. 11 우리나라에서최초로개통된철도는무엇인지고르시오. ( ) 1 경부선 2 호남선 3 경인선 4 경춘선 3 몸이불편한사람에게자리를양보한다. 4 좁은통로를지날때에는뛰어가야한다. s 정답 : 3 s 1 경로우대증을발급받으면여러가지다양한혜택을받을수있지만공중도덕을지킬수있는시민들이누려야할혜택이다. s 정답 : 3 경인선 s 경인선 (1899, 노량진 ~ 제물포 )-경부선(1905)-경의선(1906)-호남선(1914)-경원선(1914)- 장항선 (1931)-중앙선(1942) 순으로개통되었다. 일본은해방이될때까지우리나라철도를독점적으로운영하여식민지착취와침략의수단으로이용하였다. 2 전철에서다리를꼬고앉으면서있는사람들이불편해진다. 4 좁은통로를지날때에는몸을약간옆으로해서천천히걷는것이안전하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달라진생활모습알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2 단곱셈구구를배우기. 단원 ( 명 ) 9 단원 ( 옛날과오늘날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단원 ( 명 ) 8 단원 ( 삶의지혜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옛날에사용하던생활도구가오늘날어떻게변했는지안다. 성취기준 2 단구구를사용하여실생활에서를해결할수있다. 9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귤을 4명이 2개씩나누어먹으려고합니다. 모두몇개의귤이필요한지쓰시오. ( ) 개 12 옛날과오늘날의생활도구를비교한것중맞지않은것을고르시오. ( ) 1 인두-다리미 2 호롱불-형광등 3 아궁이-보일러 4 빗자루 -쓰레받기 s 정답 : 8개 / 여덟개 s 같은수가반복적으로더해질때곱셈구구를이용하여간단히계산할수있다. 묶음수를사용하여계산하면, 2개씩 4묶음이있으므로 =8, s 정답 : 4 빗자루- 쓰레받기 s 조상의슬기가담긴물건들이시대가변하면서사용하기편리한생활도구로변천하였고앞으로도많은변화를겪게될것이다. 모두 8 개이다. 이것을 2 4=8 이라고쓰고 이곱하기사는팔 이라고읽는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알파벳글자를익히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3 단구구를배우기. 단원 ( 명 ) 10 단원 ( 남을위한삶 ) 교과구분영어 단원 ( 명 ) 8 단원 ( 삶의지혜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영어로나라이름을말할수있다. 성취기준 3 단구구를사용하여실생활에서를해결할수있다. 상 10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간식시간에고구마를 5명의학생들에게 3개씩나눠주려면, 모두몇개가필요한지쓰시오. ( ) 개 13 나라이름을영어로잘못쓴것을고르시오. ( ) 1 대한민국 - KOREA 2 중국 - CANADA 3 미국 - USA 4 일본 - JAPAN s 정답 : 2 중국 - CANADA s 정답 : 15 ( 열다섯 ) s 같은수가반복적으로더해질때곱셈구구를이용하여간단히계산할수있다. 묶음수를사용해서계산한다. 3개씩 5묶음이면 =15, 모두15개이다. 이것은 3 5=15라쓰고 삼곱하기오는십오 라고읽는다. 중국의영어이름은 CHINA이다. 영어에사용되는글자의기초를알파벳이라고한다. 알파벳은모두 26자로이루어져있으며각문자마다대문자와소문자가있다. 영어로나라이름을알아보고나라이름첫글자는항상대문자로시작된다는점을알고알맞게연결할수있어야한다.

55 107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주변인물을통해본받을점알기. 단원 ( 명 ) 10 단원 ( 남을위한삶 ) 교과구분국어 ( 도덕 ) 성취기준남을위해일한사람이누구인지구별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9권 학습목표 현명한가르침을알기 단원 ( 명 ) 11단원 ( 노력하는삶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생활에도움을주는격언을읽고어떤상황에적절한말인지연결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14 너그러움과사랑을헌신적으로실천한사람중장기려와슈바이처의공통점이무엇인지 [ 보기 ] 필례씨는매일십분씩책읽기를하였더니, 고르시오. ( ) 1 회사원 2 의사 3 가수 4 장사꾼 s 정답 : 2 의사다. s 슈바이처 ( 독일의사 ' 인류의형제애 ' 를위한노력으로 1952년노벨평화상을받았다.) - 장기려 ( 한국의사. 극빈환자에무료치료를시작으로인간애를실천했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9권학습목표속담생활에적용하기 17 지금은혼자서도잘읽을수있게되었다. 위의 [ 보기 ] 와같은상황일때쓸수있는격언을고르시오. ( ) 1 낙숫물로바윗돌뚫는다. 2 개구리올챙이적생각못한다. 3 악처하나가열효자보다낫다. 4 가는말이고와야오는말이곱다. s 정답 : 1 낙숫물도잦으면바위를뚫는다. s 처마에서떨어지는낙숫물에도댓돌이뚫리듯이비록약한힘이라도끈질기게오랫동안 단원 ( 명 ) 11 단원 ( 노력하는삶 ) 교과구분국어 계속노력하면무슨일이든지안되는것이없다는뜻 성취기준생활에도움을주는격언을읽고어떤상황에적절한말인지연결할수있다. 상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접속사를사용하여부드럽게이어보기. 단원 ( 명 ) 12 단원 ( 흥부전 ) 교과구분국어 15 다음글의상황에알맞은속담을고르시오. ( ) 김철수 : 글공부하기엔내나이가너무많아. 홍길동 : 자네, 시작도해보지않고포기하려는건가? 1 시작이반이다. 2 가는말이고와야오는말이곱다. 3 개구리올챙이적생각못한다. 4 친구를보면그사람을알수있다. 18 성취기준글을읽고알맞은접속사를찾을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 ( ) 안에들어갈알맞은접속사를보기에서찾아쓰시오. [ 보기 ] 그렇지만그러나그래서하지만 s 정답 : 1 시작이반이다. s 무슨일이든지시작하기가어렵지일단시작하면일을끝마치기는그리어렵지아니함을 비유적으로이르는말. 시작해보지도않고세월만흘려보내면어떤결실도기대할수없다. 찬음식을너무많이먹었다. ( ) 배탈이났다. s 정답 : 그래서 s 앞의내용이뒤의내용의원인이나근거, 조건따위가될때쓰는접속부사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5 단곱셈구구를배우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우리글의이름익히기 단원 ( 명 ) 11 단원 ( 노력하는삶 ) 교과구분수학 단원 ( 명 ) 13 단원 ( 우리글 한글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5 단곱셈구구를알고를해결할수있다. 성취기준한글의중요성을알고우리글의명칭을안다. 16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상 아들은 5살, 아버지는 35살입니다. 아버지나이는아들의몇배인지쓰시오. ( ) 배 19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 한글을처음만들었을때의이름을보기에서찾아쓰세요. ( ) [ 보기 ] 한자성어한자어훈민정음우리글 s 정답 : 7 ( 일곱 ) s 아들의나이가 5 살이므로 5 단곱셈구구를사용한다 =35, 5 7=35 라고쓰면아버지의나이가아들의나이보다 7 배가많음을알수있다. s 정답 : 훈민정음 s 한글은 1443 년세종이창제하였으며, 훈민정음 ( 訓民正音 ) 이라하였으며, 백성을가르치는바른 소리라는뜻이다. - 고사성어 ( 故事成語 ) 옛날에있었던옛사람의말이다. - 한자어 ( 漢字語 ) 는중국에서만들어오늘날에도쓰고있는문자이이다

56 109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우리글의이름익히기 단원 ( 명 ) 13 단원 ( 우리글 한글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민속놀이이해하기 단원 ( 명 ) 15 단원 ( 우리마을민속놀이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한글의중요성과만든사람을안다. 성취기준우리나라에서전해내려오는민속놀이의종류를안다. 20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하 한글을만든분을보기에서찾아쓰시오. ( ) [ 보기 ] 정조대왕 세종대왕 이성계 영조 s 정답 : 세종대왕 s 한글은 1443 년세종이창제하였으며, 훈민정음 ( 訓民正音 ) 이라하였으며, 백성을가르치는바른 소리라는뜻이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9권 학습목표 일기익히기 23 하 우리나라의민속놀이가아닌것을고르시오. ( ) 1 화투놀이 2 차전놀이 3 쥐불놀이 4 연날리기 s 정답 : 1 화투놀이 s 각지방의풍속과생활모습이반영된민간에전해내려오는여러가지인민속놀의종류는다음 과같다. 연날리기, 윷놀이, 널뛰기, 쥐불놀이, 줄다리기, 고싸움, 차전놀이, 다리밟기, 화전놀이, 연등놀이, 격구, 씨름, 그네뛰기, 소싸움, 거북놀이, 강강술래, 길쌈놀이등이있다. 화투 ( 花鬪 ) 는 48 장으로된놀이딱지. 계절에따른솔, 매화, 벚꽃, 난초, 모란, 국화, 오동따위 열두가지의그림이각각네장씩모두 48 장이며, 짓고땡 육백 고스톱따위의노는방법이 있다. 19 세기말일본으로부터전해들어왔다. 21 단원 ( 명 ) 14단원 ( 오늘은무슨일이있었지?)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여러가지글의종류에서일기를구분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하 그날그날생긴일을글로남기는것은무엇인지보기에서찾아쓰세요. ( ) [ 보기 ] 수필 전기 일기 편지 s 정답 : 일기 s 일기 ( 日記 ) 는날마다그날그날겪은일이나생각, 느낌따위를적는개인의기록이다. - 편지 ( 片紙 ) 는안부, 소식, 용무따위를적어보내는글이다 - 수필 ( 手筆 ) 은일정한형식을따르지않고인생이나자연또는일상생활에서의느낌이나체험을 생각나는대로쓴산문형식의글이다. - 전기 ( 傳記 ) 는한사람의일생동안의행적을적은기록한것이다. 24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속담에담긴뜻익히기 단원 ( 명 ) 15 단원 ( 우리마을민속놀이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옛날이야기에나오는속담중담긴속뜻을이해한다. 보릿고개는태산보다높다 는말의속뜻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먹을것이없는것이이겨내기가장힘든고개이다. 2 보리심은고개가태산보다더높다. 3 보리의키가태산보다높다. 4 태산은보릿고개보다낮다. s 정답 : 1 먹을것이없는것이이겨내기가장힘든고개이다. s 보릿고개는태산보다높다 는속담으로한해동안농사지은식량을가지고다음해보리가 날때까지견디기매우힘듦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이다. 예부터민간에전해내려오는이야기 는은혜갚은까치, 호랑이와곶감, 소금을만드는맷돌등이있으며, 옛날이야기를통해문장에 담긴그시절의경제나문화를이해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9권 학습목표 숫자로된한자익히기 단원 ( 명 ) 14단원 ( 오늘은무슨일이있었지?) 교과구분 한문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영어로요일익히기 단원 ( 명 ) 16 단원 ( 나의일정 ) 교과구분영어 성취기준월요일부터일요일까지일주일을영어로말할수있다. 22 성취기준 한자리숫자로된한자를쓸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숫자와한자의연결이바른것을고르시오. ( ) 四 五 六 九 s 정답 : 九 s 6 - 六 ( 육 ), 7 - 七 ( 칠 ), 8 - 八 ( 팔 ) 25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일요일을영어로바르게쓴것을고르시오. ( ) 1 Sunday( 썬데이 ) 2 Monday( 먼데이 ) 3 Tuesday( 투즈데이 ) 4 Wednesday( 웬즈데이 ) s 정답 : 1 Sunday( 썬데이 ) s 일요일 - Sunday( 썬데이 ) 월요일 - Monday( 먼데이 ) 화요일 - Tuesday( 투즈데이 ) 수요일 - Wednesday( 웬즈데이 ) 목요일 - Thursday( 써즈데이 ) 금요일 - Friday( 프라이데이 ) 토요일 - Saturday( 쎄터데이 )

57 111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구구단 7 단, 8 단익히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맞춤법익히기 단원 ( 명 ) 17단원 ( 역사인물의일기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곱셈구구 7단과 8단을안다. 단원 ( 명 ) 19 단원 ( 바르게쓰기 ) 교과구분국어 26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한척에 7명씩타고있는배가이동하고있습니다. 모두 8척의배가이동하고있다면배에타고있는사람은모두몇명일까요? ( s 정답 : 56명 s 7 8 = 56명, 8 7 = 56명 ) 명 29 성취기준 소릿값과쓰기가다른낱말을이해한다. 연음법칙을이해하여현실음과표기가다름을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중하 알맞은낱말을보기에서찾아쓰시오. [ 보기 ] 마싯게, 맛있게 며느리가나물을 ( ) 무쳤습니다. s 정답 : 맛있게 s ' 맛있게 ' 의올바른발음은 ' 마딛께 '( 맛있 + 게 : 규칙형용사 + 연결어미 ) 와 ' 만닏께 '( 맛있게 : 조사결합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9권 학습목표 일기의형식익히기 단원 ( 명 ) 18단원 ( 다양한일기 ) 교과구분 국어 이불가능한부사 ) 이다. 하지만 " 받침뒤에모음 ' ㅏ, ㅓ, ㅗ, ㅜ, ㅟ ' 들로시작되는실질형태소가연결되는경우에는, 대표음으로바꾸어서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예 : 밭아래 [ 바다래 ], 겉옷 [ 거돋 ], 헛웃음 [ 어두슴 ] 성취기준 일기의종류와형식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일기의종류와형식의연결이잘못된것을고르시오. ( ) 다만, ' 맛있다, 멋있다 ' 는 [ 마싣따, 머싣따 ] 로도발음할수있다." 는표준발음법제 4장 15항에의거하여 ' 맛있게 ' 는 [ 마싣께 ] 로발음할수있다. 질문은발음표기를묻는것이아니고맞춤법에맞는표기를묻는질문이다. 1 생활일기 - 일상생활을쓴일기 2 여행일기 - 여행의느낌을쓴일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물질의성질익히기 3 관찰일기 - 아이들만쓰는일기 4 그림일기 - 그림으로그린일기 단원 ( 명 ) 19 단원 ( 바르게쓰기 ) 교과구분국어 ( 과학 ) 27 s 정답 : 3 관찰일기 - 아이들만쓰는일기 s 생활일기 : 특별한목적없이매일매일의생활내용을자유롭게쓰는일기입니다. 일상생활속에 성취기준주변에서흔히쓰는물건이어떤물질로이루어졌는지이해한다. 서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것들가운데인상에남을만한사건을중심으로기록하는것으로,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가장일반적인일기이다. - 그림일기 : 그날하루의생활중에서특정한내용을하나의그림으로그리고간단한글로기록한일기가그림일기이다. 30 보기에서자석의성질을이용한것을찾아 2가지를쓰시오. [ 보기 ] 수첩지하철표교통카드연필 ( ), ( ) - 관찰일기 : 관찰일기는자연이나사물의현상, 상태에관심을가지고지켜보면서그변화나 s 정답 : 지하철표, 교통카드 변화에따른여러가지색다른현상들을빠뜨리지않고세밀히기록하는일기를말한다. s 구체적인형태를가지고있는물체와이루고있는물질의구분은다양하다. 물체의구분은책상, - 여행일기 ( 기행일기 ) 기행문과같이여행에서보고듣고느끼고생각한것을일기로쓴것을말 의자, 선풍기등을말하여, 물질의구분은유리, 나무, 금속등을말한다, 흔히자석에붙는물질 한다. 여행을떠날때의기분, 그날의날씨, 아름다운경치와더불어인상깊었던경험들을 과붙지않는것을기준으로물질을분류하기도한다. 우리주변에는자석의성질을이용한교통 자유롭게쓰면그것이여행일기가된다. 카드, 녹음테이프, 컴퓨터디스켓, 예금통장, 지하철표뒷면등에정보를기록한다. s 채점기준 : 지하철표와교통카드중 2 개모두쓰면, 100%, 1 개쓰면 50%, 둘중에하나만이라 도수첩과연필을쓰면 0 점으로간주한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한자로요일익히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기본형익히기 단원 ( 명 ) 18 단원 ( 다양한일기 ) 교과구분한문 단원 ( 명 ) 21 단원 ( 움직이는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월요일부터일요일까지일주일을한자로안다. 성취기준쓰임에따라말끝이변하는것을이해하고기본형을이해한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28 요일과한자가바르게연결된것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일요일 - 日曜日 2 월요일 - 自曜日 3 화요일 - 木曜日 4 수요일 - 火曜日 31 빨라요 의기본형을고르시오. ( ) 1 빠르고 2 빠르다 3 빨라서 4 빨랐다 s 정답 : 2 빠르다 s 정답 : 1 일요일 - 日曜日 s 빨라요 는 빠르다 가기본형으로어미 아요 / 어요 의활용형이다. 빠르다 는 르불규칙 s 일요일 - 日曜日 월요일 - 月曜日 화요일 - 火曜日 수요일 - 水曜日 목요일 - 木曜日 금요일 - 金曜日 토요일 - 土曜日 용언 으로 / ㄹ / 이첨가되어무표음인 / 으 / 가탈락된상태에서모음규칙에의해 아요 가결합하여 빨라요 가되는것이다. 낱말은같은의미로사용되어지면서변화하는부분과변화하지않는부분이있다. 변화지않는글자에 ~ 다를붙이면기본형이된다.

58 113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 편지글을읽고이해하기편지쓰는순서익히기 단원 ( 명 ) 22 단원 ( 초대합니다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편지글을읽고전달하고자하는내용을이해하고, 편지쓰는순서를안다. 상 다음글을읽고질문에답하시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9권 학습목표 안내하는글익히기 단원 ( 명 ) 22단원 ( 초대합니다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초대하는글을통해전달하고자하는내용을이해한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다음초대하는글을읽고, 빠진부분을고르시오. ( ) 어머님안녕하세요? 며칠후면어머님손녀민희가돌이됩니다. 그래서가까운친척들을모시고뷔페에서돌잔치를하려고해요어머님도오시고요. 큰어머님도오셨으면합니다. 아범이큰어머님께따로연락은드리겠지만, 어머님께서함께가시자고말씀해주세요. 그럼몸건강히안녕히계세요 년 9 월 8 일큰며느리가 33 운동회에초대합니다 천고마비의계절! 연꽃마을운동회를연꽃초등학교에서하고자합니다. 빠지는사람없이모두참석하여주세요. 연꽃마을이장연규진 32 1) 위편지글의내용과맞는것을고르시오. ( ) 1 며칠후면민희의돌이다. 2 돌잔치를아들집에서한다. 3 손녀의큰할머니는몸이편찮으시다. 4 큰어머니께며느리가연락한다. 2) 편지글을쓴순서로바른것을고르시오. ( ) 1 받는이 첫인사 할말 끝인사 쓴날짜 보내는이 2 첫인사 받는이 할말 끝인사 쓴날짜 보내는이 3 받는이 할말 첫인사 끝인사 보내는이 쓴날짜 4 첫인사 할말 끝인사 쓴날짜 받는이 보내는이 1 누가초대하는지 2 언제하는지 3 어디서하는지 4 무엇을하는지 s 정답 : 2 언제하는지 s 초대하는글은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하는지육하원칙에따라써야초대받는 사람이내용을잘전달받을수있다. 위의내용은언제, 왜하는지어떻게하는지에대한내용이 누락되었다. s 정답 : 1) 1 며칠후면민희의돌이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경조사에쓰이는말익히기 s 위의글은다가오는돌잔치에가까운친척들을모시고뷔페에도돌잔치를하려고며느리가어머님께쓴편지글이다. 문항별살펴보면 2 돌잔치를아들집에서한다. 뷔페에서돌잔치를하려고해요. 3 손녀의큰할머니는몸이편찮으시다. 큰어머님도오셨으면합니다. 4 큰어머니께며느리가연락한다. 아범이큰어머니께따로연락은드리겠지만 s 정답 : 2) 1 받는이 첫인사 할말 끝인사 쓴날짜 보내는이 s 어머님 받는이, 안녕하세요? 첫인사, 며칠후면어머님손녀민희가돌이됩니다. 그래서가까운친척들을모시고뷔페에서돌잔치를하려고해요어머님도오시고요. 큰어머님도오셨으면합니다. 아범이큰어머님께따로연락은드리겠지만, 어머님께서함께가시자고말씀해주세요. 할말, 그럼몸건강히안녕히계세요. 끝인사 2008년 9월 8일 쓴날짜, 큰며느리가 보내는이 34 단원 ( 명 ) 23단원 ( 맹진사댁경사 ) 교과구분 국어 ( 실과 ) 성취기준 관혼상제에담긴뜻을이해한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관혼상제에해당하지않는것을고르시오. ( ) 1 성인식 2 결혼식 3 제사 4 졸업식 s 정답 : 4졸업식 s 관혼상제 ( 冠婚喪祭 ) 는관례 혼례 상례 제례를이르는말이다. - 관례 ( 冠禮 ) 는동양사회에서 15 20세되는남자에게성인으로인정하면서아명을버리고 자를지어주는의식으로, 여자의경우는계례라고한다. 남자가성인이되었을때는상투 를올리고여자는비녀를꽂는성인의의식을말한다. 지금은남녀가 20세가되면성인 식을올리고있다. - 혼례 ( 婚禮 ) 는젊은남녀가하나로합쳐위로는조상의제사를지내고아래로는자손 ( 후 손 ) 을존속시켜조상의대를끊기지않게하기위해서치르는혼인의예이다. - 상례 ( 喪禮 ) 는사람이운명하여땅에묻힌다음대상을지내고답제, 길제를지내는것으 로서탈상까지의모든의식을말한다. - 제례 ( 祭禮 ) 는사랑이죽으면그자손이나친족친지가슬픔속에서장사를지내고조상 의은덕을추모하여정성을기념하는것이다.

59 115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구구셈을활용하기. 단원 ( 명 ) 24 단원 ( 선생님, 감사합니다 ) 교과구분수학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시조에담긴뜻익히기 단원 ( 명 ) 1 단원 ( 시조에담긴역사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구구셈을일상생활에적용할수있다. 성취기준시조정몽주의단심가에담긴낱말의뜻을이해한다. 35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하 다음시조에서임금에대한충성심을나타낸말을고르시오. ( ) 학교에서소풍을가려고합니다. 40명씩탈수있는관광버스가 3대왔습니다. 관광버스에는모두몇명이탈수있는지쓰시오. ( ) 명 이 몸이 죽고 죽고일백번고 백골이진토되어넋이라도있고없고, 임향한일편단심이야가실줄이있으랴 1 일편단심 3 넋 2 진토 4 백골 s 정답 : 120 명 / 백이십명 (40 3 = 120 명 ) s 정답 : 1 일편단심 38 s 고려의충신정몽주의시조단심가는조선제 3 대태종이된이방원의 하여가何如歌 에답 해지은것으로알려져있으며, 신하의충성심을나타내는대표적인노래이다. 이방원은정몽주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국어사전의쓰임익히기 가고려를무너뜨리고새왕조를세우는일에가담할뜻이있는지알아보기위해 하여가 를 단원 ( 명 ) 26 단원 ( 국어사전 ) 교과구분국어 지어그의마음을떠보았다. 이방원이 " 이런들어떠하리저런들어떠하리 / 만수산드렁칡이얽어 진들어떠하리 / 우리도이같이얽어져백년까지누리리라 " 고유혹했으나정몽주는 " 이몸이죽고 성취기준가나다순으로된국어사전의쓰임을안다. 죽어일백번고쳐죽어 / 백골이진토되어넋이라도있고없고 / 님향한일편단심이야가실줄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상 이이시랴 " 라고받아치며유혹을뿌리쳤다한다. 절박한상황에서도다양하고묘미있는표현 을보여준작품이다. 이시조는조선의개국과정에서반대파의주장을대변했으나, 개국후에는 36 다음보기의낱말중사전에서가장먼저나오는낱말을쓰세요. ( ) [ 보기 ] 가족날짜달구지라면 신하의충성심을나타내는것으로널리알려졌다. 일편단심 ( 한조각의붉은마음이라는뜻으로, 진심에서우러나오는변치아니하는마음을 이르는말 ), 진토 ( 티끌과흙을통틀어이르는말 ), 넋 ( 정신이나마음 ), 백골 ( 죽은사람의 몸이썩고남은뼈 ) s 정답 : 가족 s 국어사전찾기는단어의첫소리 ( 초성 ) 의닿소리 ( 자음 ) 순서대로찾으며, 같은경우가운데소리 ( 중성 ) 인홀소리 ( 모음 ) 순서대로찾는다. 중성이같은경우마지막끝소리 ( 종성 ) 의닿소리 ( 자음 ) 순서대로찾는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시조익히기 단원 ( 명 ) 1단원 ( 시조에담긴역사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역사적인인물과관련된시조의제목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9 권학습목표지역별특색익히기 이방원과정몽주가화답한시조의제목을고르시오. ( ) 1 하여가와단심가 2 오백년도읍지-이화에월백하고 단원 ( 명 ) 27 단원 ( 지역의색깔을찾아서 ) 교과구분국어 3 동창이밝았느냐 - 까마귀눈비가자 4 까마귀검다하고 - 간밤에불던바람에 37 성취기준 지역별로나타난특색을구분한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하 하라방 은할아버지의사투리입니다. 어느고장의사투리인지보기에서찾아쓰시오. [ 보기 ] 경기도전라도제주도충청도 ( ) 39 s 정답 : 1 하여가와단심가 s 조선 3대왕태종이된이방원이고려의충신정몽주의마음을떠보기위해지은하여가는 " 이런들엇더며져런들엇더료 / 만수산 ( 萬壽山 ) 드렁츩이얼거진들엇더리 / 우리도이치얼거져백년 ( 百年 ) 지누리이라." 하여가何如歌 에답해지은것으로알려져있으며, 신하의충성심을나타내는대표적인노래이다. 이방원은정몽주가고려를무너뜨리고새왕조를세우는일에가담할뜻이있는지알아보기위해 하여가 를지어그의마음을떠보았다. 이방원이 " 이런들어떠하리저런들어떠하리 / 만수산드렁칡이얽어진들어떠하리 / 우리도이같이얽어져백년까지누 s 정답 : 제주도 리리라 " 고유혹했으나정몽주는 " 이몸이죽고죽어일백번고쳐죽어 / 백골이진토되어넋이라도있고없고 / 님향한일편단심이야가실줄이이시랴 " 라고받아치며유혹을뿌리쳤다한다. 절 박한상황에서도다양하고묘미있는표현을보여준작품이다. 이노래는조선의개국과정에서 반대파의주장을대변했으나, 개국후에는신하의충성심을나타내는것으로널리알려졌다.

60 117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영어로감사인사하기 단원 ( 명 ) 1 단원 ( 시조에담긴역사 ) 교과구분영어 성취기준실제상황에맞는감사인사를영어로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 고사성어에담긴역사적사건알기 단원 ( 명 ) 3 단원 ( 화가복으로바뀌었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글을읽고고사성어를연결할수있다. 40 감사합니다 라는말을영어로표현한것을고르시오. ( ) 1 Thank you ( 땡큐 ) 2 Hello ( 헬로우 ) 3 Good morning ( 굿모닝 ) 4 Good luck! ( 굿럭!) s 정답 : 1 Thank you ( 땡큐 ) s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 땡큐 ' 라고말하고, Thank you 라고쓴다. 43 상 인생의길흉화복은변화가많아서예측하기가어렵다 는뜻을나타내는한자성어를고르시요. 1 감언이설 2 전화위복 3 동고동락 4 새옹지마 s 정답 : 4 새옹지마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도형에대하여알기 단원 ( 명 ) 2 단원 ( 민족을빛낸인물 ) 교과구분수학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 건강한식습관을위한영양소에알기 성취기준도형에대한정의를알고, 글을읽은후도형을찾을수있다. 단원 ( 명 ) 3 단원 ( 화가복으로바뀌었군 ) 교과구분국어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하 성취기준영양소의종류와하는일을안다. 41 네직선으로둘러싸인도형은무엇인지보기에서찾아쓰시오. ( ) [ 보기 ] 삼각형사각형원오각형 s 정답 : 사각형 s 도형 : 그림의형상 ( 形狀 ). 입체 ( 立體 ) ㆍ면ㆍ선ㆍ점등 ( 等 ) 이모여서이루어진것 삼각형 ( 三角形 ) : 세직선으로둘러싸인도형 사각형 ( 四角形 ): 네직선으로둘러싸인도형 ㆍ원 ( 圓 ) : 한점에서같은거리에있는점들을이어놓은도형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 광개토대왕이남긴위대한업적알기 44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상 밥이나식빵에가장많이들어있는영양소는무엇인지보기에서찾아쓰시오. [ 보기 ] 비타민단백질무기질탄수화물 s 정답 : 4 탄수화물 ( ) s 쌀 보리 고구마 감자 옥수수등의주된성분은녹말이며, 이들녹말은가장일반적인 탄수화물이다. 탄수화물은단맛을낼뿐만아니라체세포에에너지를공급하는중요한역 할을하며, 에너지공급의주된형태는대부분의탄수화물에서쉽게얻어지는포도당이다. 단원 ( 명 ) 2 단원 ( 민족을빛낸인물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광개토대왕의업적에대해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건강한식습관을생활화하기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중상 단원 ( 명 ) 3 단원 ( 화가복으로바뀌었군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42 고구려의왕으로만주까지영토를넓힌임금을 [ 보기 ] 에서골라쓰시오. [ 보기 ] 광개토대왕세종대왕영조대왕이순신장군 ( ) 성취기준영양소의종류와하는일을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하 s 정답 : 1 광개토대왕 s 5 세기경은고구려의전성기로광개토대왕 (375~413) 이남쪽으로백제를압박하여관미성 을함락하고한강이북지역으로부터만주전역에이르는영토를차지하였고, 서쪽으로후 연을공격, 랴오허동쪽지역을차지하여고조선땅을 700 년만에회복하였다뿐만아니 라북ㆍ동쪽으로거란, 숙신, 동부여를정벌하여세력권을확보하였으며, 신라와는친선관 계를맺고신라를침입한왜구로부터구원하였다. 세종대왕과영조대왕, 이순신장군은조선시대 (1392 년 ~1910 년 ) 인물이다. 45 칼슘은뼈와이를튼튼하게해주는영양소입니다. [ 보기 ] 에서칼슘이가장많은것을골라쓰시오. ( ) [ 보기 ] 멸치콩밥식빵오이 s 정답 : 멸치

61 119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소설을읽고내용파악하기 단원 ( 명 ) 5 단원 ( 몽실언니 1)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소설을읽고, 소설을주요요소를알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약의복용법알기 단원 ( 명 ) 8 단원 ( 약사의지시에따라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약의 사용상의주의사항 을읽고복용법을알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46 다음은소설구성의 3 가지요소입니다. 나머지한개를보기에서찾아쓰세요. 사건, 배경, ( ) [ 보기 ] 허구, 인물, 주제, 진실 49 약을복용할때주의사항으로알맞은것을고르시오. ( ) 1 아플때마다복용한다. 2 처방된용량만큼복용한다. 3 생각날때복용한다. 4 쓴약은복용하지않아도된다. s 정답 : 인물 s 소설구성의 3 요소 : 인물, 사건, 배경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 헤어질때하는영어인사말하기 단원 ( 명 ) 7 단원 ( 갯벌이야기 ) 교과구분영어 s 정답 : 2 처방된용량만큼복용한다. s 약을복용할때에는복용법및주의사항을반드시확인하여야한다. 일반적으로아주 작은글씨로기록되어있어소홀하기쉽지만반드시처방된용량과횟수만큼안전하게 사용할수있다. 약에의존하는환자들은약물을과용하기쉽고, 약을지나치게멀리하는사람들은기분 에따라약을복용하게된다. 하지만약은반드시처방된용량과횟수를확인한후에 복용하도록한다. 47 성취기준헤어질때하는인사를영어로할수있다. 헤어질때하는영어인사를고르시오. ( ) 1 Good morning! ( 굿모닝 ) 2 Good bye!( 굿바이 ) 3 Good evening! ( 굿이브닝 ) 4 Good afternoon!( 굿애프터눈 ) s 정답 : 2 Good bye! s Good morning! 아침에만났을때하는인사 Good evening! 저녁때만났을때하는인사 Good afternoon! 점심때만났을때하는인사 Good bye! 잘가요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 중심문장과뒷받침문장을떠올리며읽기 50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양을재는단위에대해알기 단원 ( 명 ) 8 단원 ( 약사의지시에따라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들이의단위를알고환산할수있다. 우유 1000 ml 는몇 L( 리터 ) 인지고르시오. ( ) 1 1L( 리터 ) 2 10L( 리터 ) 3 100L( 리터 ) L( 리터 ) s 정답 : 1 1 리터 s 1 L( 리터 ) 는 1000 ml ( 밀리리터 ) 입니다. 반대로 1 ml( 밀리리터 ) 는 L ( 리터 ) 입니다. 참고로 1 밀리리터는 1cc 도하구요곧 1 리터 = 1000cc 이기도합니다. 48 단원 ( 명 ) 7 단원 ( 갯벌이야기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갯벌의이로운점을알고중심문장과뒷받침문장을말할수있다. 상 갯벌에대한설명으로알맞은것을고르시오. ( ) 1 밀물과썰물이드나들때에모래나진흙이퇴적되어만들어진다. 2 태풍이나해일에는방파제역할을못한다. 3 영양이풍부한유기물이없어, 문어, 게등의먹이가될수없다. 4 오수나폐수를정화시키거나오염을막아주지는못한다. s 정답 : 1 밀물과썰물이드나들때에모래나진흙이퇴적되어만들어진다. s 태풍이나해일에는방파제역할을한다. 영양이풍부한유기물이많아, 여러바다생물의생활터전이되어준다. 오수나폐수를정화시키거나오염을막아준다. 51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정치참여방법알기 단원 ( 명 ) 9 단원 ( 정치참여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국민이정치에참여할수있는방법에대해알수있고, 개인의윤택한삶을위한사회생활참여방법에대해알수있다. 다음중정치에참여하는것을고르시오. ( ) 1 국민투표를한다. 2 쓰레기를줍는다. 3 도서관에간다. 4 친목계에든다. s 정답 : 1 국민투표를한다. s 국민투표는국가의중요한일을결정할때투표로자신의의견을나타낼수있는직접적 인참여방법이다.

62 121 -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민주주의정치에대해알기 단원 ( 명 ) 9단원 ( 정치참여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민주정치는국민의참여로이루어지며, 국가의주인은국민임을알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알리는글의내용파악하기 단원 ( 명 ) 12단원 ( 알리는글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알리는글을읽고그내용을정확하게파악하고정리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52 민주주의국가의주인은누구인지고르시오. ( ) 1 민주당 2 대통령 3 국회의원 4 국민 s 정답 : 4 s 대통령과국회의원은국민이투표를통해결정한다. 정당도국민이뽑은국회의원들의 모임이다. 그러므로민주주의국가의주인은국민이다. 민주정치는국가의주인인국민 의참여로이루어지며, 정치에국민다수의의견이반영됨을알수있다. 55 다음글에서밝힌네가지비법과관련이없는것을고르시오. ( ) 중년에도 네가지습관만잘유지한다면심장질환발병을줄이고죽음을늦출수 있다는연구결과가나와주목을끌고있다. 네가지비법은비교적간단하다. 1 하루에과일 5 개이상먹기 2 매일채소먹기 3 일주일에최소 2 시간 30 분운동하기 4 살빼기와금연등이다. 1 하루에과일 5 개이상먹기 3 하루에 2 시간 30 분잠자기 2 매일채소먹기 4 살빼기와금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제품의사용설명서읽기 s 정답 : 3 2 시간 30 분잠자기 s 수면시간으로적당한시간은최소 7 시간이상이다. 단원 ( 명 ) 10 단원 ( 사용하기전, 잠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가전제품인전자레인지의사용상유의사항에대해알수있다. 하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선거방법과절차익히기 단원 ( 명 ) 9 단원 ( 정치참여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선거방법과절차에대해서이해할수있다. 53 전자레인지사용법중올바른것을고르시오. ( ) 1 은박지를사용한다. 2 내용물을가득담아사용한다. 3 전자레인지용그릇을사용한다. 4 유리병은뚜껑을꼭닫아사용한다. s 정답 : 3 전자레인지용그릇을사용한다. s 제품의사용설명서에는안전한사용법및제품의기능에대한설명이포함되어있다. 안전하고편리한사용을위하여사용설명서를읽고이해할수있다. 1 뚜껑이닫힌병은반드시열고돌린다. 2 내용물은 80% 가넘지않도록한다. 4 은박지를사용하면불꽃이튈수있으므로사용하지않는다. 56 다음선거방법중올바른것을고르시오. ( ) 1 선거후보자가식사한끼정도는사주어도법에어긋나지않는다. 2 투표용지를받으면참관인이알수있도록바로찍는다. 3 투표할때는반드시신분증을가지고가서투표한다. 4 여행중인부모님대신딸이투표를해줄수있다. s 정답 : 3 투표할때는반드시신분증을가지고가서투표한다. s 우리나라의선거기본원칙은보통, 비밀, 직접, 평등선거이며, 후보자에게식사를제공받았을때는후보자뿐만아니라식사를제공받은자도처벌을받는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알리고싶은내용을글로담기 54 단원 ( 명 ) 11단원 ( 설명하는글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성취기준요리법을소개할때반드시포함되어야할내용에대해알수있다. 하 요리법을소개할때반드시해야되는것이아닌것을고르시오. ( ) 1 요리사 2 양념 3 재료 4 부재료 s 정답 : 1 요리사 s 요리법을소개할때는주재료, 부재료, 양념과만드는방법을소개할수있다. 하지만요리사는요리법을소개할때반드시포함되지않아도되는정보이다. 57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흔히쓰는한자알기 단원 ( 명 ) 13단원 ( 안내하는글 ) 교과구분 한문 성취기준 흔히사용하고있는한자어를익혀음과뜻을알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나가는곳 을뜻하는한자를고르시오. ( ) 1 出席 : 출석 2 出口 : 출구 3 入口 : 입구 4 立席 : 입석 s 정답 : 2 出口 : 출구 s 1 出席 : 출석-자리에나아가참석함 3 入口 : 입구-들어오는곳 4 立席 : 입석-자리가없어서있음

63 123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안내문읽기 단원 ( 명 ) 13 단원 ( 안내하는글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계산기의사용법익히기 단원 ( 명 ) 14 단원 ( 내가만드는행복 ) 교과구분수학 58 성취기준 안내문에꼭들어가야하는내용을알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다음글은무엇을안내한글인지고르시오. ( ) 61 성취기준 계산기의기능을알고사용방법을익혀사용할수있다. 계산기를이용할때계산에필요한연산기호를정확하게누를수있다. 하 계산기에서더하기버튼을고르시오. ( ) s 정답 : 3 + s 1 - 곱하기 2 - 나누기 4 - 빼기 1 반상회 2 결혼식 3 고희연 4 바자회 s 정답 : 4 바자회 s 안내문이란어떤행사에따른안내하는말을말하며, 전달하려는내용을간결하게담은 글이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의정보를담아야한다는것을알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샐리와머피의법칙이해하기 62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백분율에대해알기 단원 ( 명 ) 15단원 ( 내안의보석 미덕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백분율 ( 퍼센트 ) 이란, 기준량을 100으로할때의비율임을알수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상 100명의학생중에서남학생은 10% 입니다. 남학생은모두몇명인지쓰시오. ( ) 명 단원 ( 명 ) 14 단원 ( 내가만드는행복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긍정적인정신자세는긍정적인생각에서온다는것을알수있다. 인생성공의열쇠는긍정적인정신자세임을잊지않고실천할수있다. s 정답 : 10명 s 100명의사람들이있을때전체의 10% 란 10명을말한다. 10% = % = 100 = 긍정적인생각이라고볼수없는것을고르시오. ( ) 1 과거의일을자꾸생각한다. 2 자신이원하는일에마음을둔다. 3 관용의습관을기른다. 4 사랑의마음을갖는다. s 정답 : 1 과거의일을자꾸생각한다. s 1 과거에집작하는것은긍정적인생각이라고볼수없다. 과거보다는현재를만족하며 미래를희망하는것이긍정적인생각이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그래프읽기 단원 ( 명 ) 16단원 ( 내인생은나의것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띠그래프를보고백분율로읽을수있다. 문항형태 완성형 난이도 중상 다음재산상속의향에관한그래프를보고물음에답하시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계산기의사용법익히기 단원 ( 명 ) 14단원 ( 내가만드는행복 ) 교과구분 수학 63 성취기준계산기의기능을알고사용방법을알수있다. 60 하 계산기를켤때누르는버튼을고르시오. ( ) 1 ON 2 OFF 3 MC 4 MR s 정답 : 1 ON s 계산기를켤때는전원버튼인 ON버튼을누른다. 1) 나를위해쓰다가사망후에상속하겠다 는몇 % 인지쓰시오. ( %) 2) 이미상속했다 는몇 % 인지쓰시오. ( %) s 정답 : 1) 57.4, 2) 1.4

64 125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인생의가치관정하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유전에대해알기 단원 ( 명 ) 16 단원 ( 내인생은나의것 ) 교과구분국어 단원 ( 명 ) 18 단원 ( 누구를닮았을까요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 인생을살아가는데필요한가치관을정할수있다. 뉴실버세대란어떤세대를이르는말인가를알고, 뉴실버세대가중요하게생각하는것이무엇인지를알수있다. 성취기준유전에대하여알수있다. 64 뉴실버세대에대해바르게말한것을고르시오. ( ) 1 집안일만열심히한다. 2 자식만을믿고의지한다. 3 재산상속을빨리한다. 4 자신의삶을추구한다. s 정답 : 4 자신의삶을추구한다. s 1 뉴실버세대는집안일을끝낸후에는취미생활과다양한문화생활을위한시간을보낸다. 2 뉴실버세대는자녀가결혼할때가지만뒷바라지하고이후에는부부중심의삶을원한다. 3 뉴실버세대는재산상속보다는자신의노후를위해재산을관리한다. 66 부모의성격이나체질외모등이자손에게전해지는것을무엇이라고하는지 고르시오. ( ) 1 혈액형 2 대물림 3 유전 4 상속 s 정답 : 3 유전 s 유전이란어버이의성격, 체질, 외모, 혈액형따위가자손에게전해지는것이며, 혈액형은 유전되는것이고대물림이나상속은유전과관계없는것이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주민등록증의중요성을알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주장하는글읽기 단원 ( 명 ) 19 단원 ( 제대로알고빌려주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주민등록증에담긴내용과중요성을알고실생활에활용할수있다. 단원 ( 명 ) 17 단원 ( 변하는우리사회 ) 교과구분국어 하 성취기준주장하는글을읽고주장을뒷받침하는근거를찾을수있다.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정부는인구감소에따른대책으로출산장려정책을실시하고있다. 아이를낳으면 병원비를할인또는면제해주거나일정양육비를지원해주는정책을펴아기를낳아 기르는부담을조금덜어주면서출산을장려하려는것이다. 주민등록증에대해잘못말한것을고르시오. ( ) 1 주민등록증을맡기면언제든은행에서돈을빌릴수있다. 2 주민등록증은일종의신분증명서이다. 3 민원서류를접수할때사용한다. 4 주민등록증을잃어버릴경우재발급받을수있다. s 정답 : 1 주민등록증을맡기면언제든은행에서돈을빌릴수있다. 65 1) 정부가출산장려정책을펼치는이유를고르시오. ( ) 1 청소년의흡연때문에 3 노인복지시설이부족하기때문에 2 인구가감소하기때문에 4 결혼연령이높아지기때문에 67 2) 정부의출산장려정책과관련이없는것을고르시오. ( ) 1 병원비를할인해준다. 2 병원비를면제해준다. 3 양육비를지원해준다. 4 집을사준다. s 정답 : 1) 2 인구가감소하기때문에 s 정부가출산장려정책을펼치는이유는노령화와저출산으로인한인구감소때문이다. s 정답 : 2) 4 집을사준다. s 출산장려정책은병원비를할인또는면제해주거나일정양육비를지원해주는것이다. s 주민등록번호의뒤의 7자리의비밀을알아보면, 뒷번호중첫번째숫자는성별을나타냅니다. 20세기에태어난사람은남자의경우 1, 여자는 2였는데, 21세기가되면서남자는 3, 여자는 4라는숫자가부여되었습니다. 참고로, 앞서 1800년대에출생한노인분들의성별코드는남자 9, 여자 0입니다. 주민등록번호뒷번호중첫번째숫자가 5인사람은, 남자외국인 ( 한국에거주하면서일자리등을가지고있어, 자국의여권외에반드시외국인등록을해야하는사람 ) 이고, 6 인사람은, 여자외국인 ( 한국에거주하면서일자리등을가지고있어, 자국의여권외에반드시외국인등록을해야하는사람 ) 입니다.

65 127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차용증과관련된어휘알기 단원 ( 명 ) 19 단원 ( 제대로알고빌려주자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차용증에기재되는어휘들의의미를알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바른경제활동에대해알기 단원 ( 명 ) 21 단원 ( 경제와생활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시장의종류를알고, 구분할수있다. 68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돈을빌려줄때작성해야하는것을보기에서찾아쓰시오. ( ) [ 보기 ] 대출증면허증사용증차용증 71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매일여는장은무엇이라고하는지보기에서찾아쓰시오. ( ) [ 보기 ] 오일장벼룩시장상설시장주말장터 s 정답 : 상설시장 s 상설시장 : 언제든지이용할수있도록설비와시설을갖추어둔시장 s 정답 : 차용증 s 흔히돈을빌려줄때말로만약속을주고받는경우가있는데, 돈을빌려줄때나빌릴 때에는차용증을작성하여야함을알고관련된어휘의의미를알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몸과관련된한자익히기 단원 ( 명 ) 22단원 ( 건강검진 ) 교과구분 한문 성취기준신체부위에해당하는한자를찾을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 은행에서자동화기기를사용해보기 72 상 단원 ( 명 ) 20 단원 ( 자동화기기의사용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성취기준은행에서무통장입금및자동화기기 (CD 기, ATM 기 ) 를사용할수있다. 몸과관련된한자로잘못연결된것을고르시오. ( ) 1 耳 ( 이 ) -귀 2 目 ( 목 ) -눈 3 口 ( 구 ) -입 4 非 ( 비 ) -코 s 정답 : 4 非 ( 비 ) - 코 s 非 ( 비 ) - 아닐비, 鼻 ( 비 ) - 코비 69 무통장입금시알아야할것을고르시오. ( ) 1 돈받을사람의계좌번호 2 돈보낼사람의계좌번호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병명과관련병원알기. 3 돈받을사람의주민등록번호 4 돈보낼사람의은행이름 단원 ( 명 ) 22 단원 ( 건강검진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s 정답 : 1 돈을받을사람의계좌번호 성취기준건강검진의중요성을살펴보고아픈증세에따른검진기관을말할수있다. s 무통장입금시필요한사항은다음과같다. 1 돈받을사람의이름, 계좌번호와은행이름 2 보내는사람의이름, 주민등록번호와전화번호 3 대리인이있을경우, 대리인의주민등록번호 73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 다음글을읽고 ( ) 안에알맞은전문병원이름을쓰시오. 눈이침침하고뭔가낀것같아 ( ) 에가서치료를받았습니다. s 정답 : 안과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바른경제활동에대해알기 단원 ( 명 ) 21단원 ( 경제와생활 ) 교과구분 국어 ( 사회 )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10권 학습목표 전세계약서를쓰는방법을알기 단원 ( 명 ) 23단원 ( 집세놓기 ) 교과구분 국어 ( 실과 ) 성취기준경제의 3 요소에대해이해한다. 성취기준세를놓거나얻을때무엇에주의해야하는지말할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상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70 ( ) 안에들어가야할것을보기에서찾아쓰시오. [ 보기 ] 수입소비저축판매 74 부동산매매계약하기전에확인해야하는것을고르시오. ( ) 1 건축물대장 2 등기부등본 3 주민등록등본 4 호적등본 s 정답 : 2 등기부등본 경제의 3가지단계는생산, 분배, ( ) 입니다. s 정답 : 소비 s 생산 ( 물건을만드는것 ), 분배 ( 근로자들이급여를받는것 ), 소비 ( 물건을사서쓰는것 ) s 법원등기소에서등기부등본을떼어저당이나대출등의가없는지살핀다. 계약하기전, 잔금을치를때, 전입신고직전이렇게 3번을떼어보아야한다. 등기부등본상에저당권에대한사항이아무도없는것을확인해야한다.

66 129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전세계약서를쓰는방법을알기 단원 ( 명 ) 23 단원 ( 집세놓기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매매계약서에나오는용어들의뜻을구별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화재와관련된낱말뜻이해하기 단원 ( 명 ) 24 단원 ( 불이났을때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성취기준인화성물질에대한낱말을알고, 관련된낱말을생활에적용할수있다. 75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하 어떤사실을마땅히받아들인다. 라는뜻을가진낱말을고르시오. ( ) 1 승인 2 개축 3 변조 4 위약 78 인화성물질을보기에서찾아 1개를쓰시오. ( ) [ 보기 ] 벽돌휘발유유리금속 s 정답 : 1 승인 s 승인 ( 承認 ] : 어떤사실을마땅하다고받아들임. 인정함 으로순화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0권 학습목표 전세계약서를쓰는방법을알기 단원 ( 명 ) 23단원 ( 집세놓기 ) 교과구분 국어 ( 실과 ) s 정답 : 휘발유 s 인화 ( 引火 ) 성물질 : 불이잘붙는성질의물질 벽돌 : 담이나벽따위의귀퉁이를쌓기위한돌로불에타지않는다. 석유 : 땅속에서천연으로나는, 탄화수소를주성분으로하는가연성기름. 검은갈색을띤액체인천연그대로의것을원유라하는데이것을증류한것이휘발유, 등유, 경유, 중유, 석유피치, 아스팔트따위로불에잘탄다. 성취기준세를놓거나얻을때무엇에주의해야하는지말할수있다. 하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화재대처요청익히기 단원 ( 명 ) 24 단원 ( 불이났을때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76 전세계약을한후반드시해야할일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전화번호바꾸기 2 이웃에게인사하기 성취기준화재시대처요령을안다. 3 확정일자받기 4 도배하고장판깔기 하 s 정답 : 3 확정일자받기 집에불이났을때하는행동중가장바람직한것을고르시오. ( ) s 확정일자 [ 確定日字 ] : 증서가작성된일자에대하여완전한증거력이있다고법률에서 인정하는일자. 1 연기가폐에들어가지않도록코와입을젖은수건으로막는다. 2 계단보다엘리베이터를이용한다. 3 방문의손잡이가뜨거워도빨리문을연다. 4 불을발견하면조용히혼자서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 전세계약서를쓰는방법을알고바르게쓰기 단원 ( 명 ) 23 단원 ( 집세놓기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79 s 정답 : 1 연기가폐에들어가지않도록코와입을젖은수건으로막는다. s 3단계 10권 24과불이났을때 140쪽내용참고불은인류에게난방과조명, 그리고도구를사용할수있는유익함과편리함을가져다주었다. 성취기준계약서에나오는용어들의뜻을구별할수있다. 그러나한순간에자신과인류에게커다란재앙을가져다줄수도있는무서운존재이기도하다. 문항형태배합형난이도중하 집에불이났을때어떻게해야할까? 불을발견하면 불이야 하고큰소리로외쳐서다른사람에게알리고화재경보비상벨을누른다. 77 다음의낱말과뜻이맞도록연결하시오. 임대인 임차인 임대차계약에서, 돈을내고물건을빌려쓰는사람 임대차계약에따라돈을받고다른사람에게물건을 빌려준사람. 엘리베이터는절대이용하지않도록하며계단을이용한다. 불길속을통과할때에는물에적신담요나수건등으로몸과얼굴을감싸준다. 연기가방안에들어오지못하도록문틈을옷이나이불로막는다 ( 물을적시면더욱좋다 ). 옷에불이붙었을때에는두손으로눈과입을가리고바닥에서뒹군다. 방문을열기전손잡이를만져보았을때뜨겁지않으면문을조심스럽게열고밖으로나가고, 손잡이가뜨거우면 s 정답 : 대각선으로연결 s 임대인 : 임대차계약에따라돈을받고다른사람에게물건을빌려준사람 임차인 : 임대차계약에서, 돈을내고물건을빌려쓰는사람 문을열지말고다른길을찾는다. 연기가많으면한손으로는코와입을젖은수건등으로막아연기가폐에들어가지않도록한다.

67 131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식물의성장조건익히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그림감상하기 단원 ( 명 ) 25 단원 ( 대추나무 ) 교과구분국어 ( 과학 ) 단원 ( 명 ) 27 단원 ( 미술작품감상 ) 교과구분미술 성취기준식물이성장하기위한조건을이해한다. 성취기준그림을감상하며, 신윤복의단오풍정에대해이해한다. 하 상 80 식물이잘자라기위해서필요한것들로짝지어진것을고르시오. ( ) 1 그늘과불 2 높은온도와산소 3 적당한온도와햇빛 4 산소와불 다음그림과관련된내용을고르시오. ( ) s 정답 : 3 적당한온도와햇빛 s 식물이자라기위한조건으로는 1 물, 2 온도, 3공기 ( 이산화탄소 ), 4 토양 ( 흙 ), 5 햇빛, 6 양분 ( 거름 ) 을들수있다 삼국시대여인들의모습을그렸다. 2 화가신윤복이그린 단오풍정 이다. 3 조선시대의고단한여인의삶을그렸다. 4 화가김홍도가그린 씨름 이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0 권학습목표우리나라의기후익히기 단원 ( 명 ) 26 단원 ( 세계의기후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s 정답 : 2 화가신윤복이그린 단오풍정 이다. s 조선후기신윤복이그린 ' 단오풍정 ' 은단오날에창포물에머리를감고, 그네를뛰며놀던조선시대여인들의모습을잘보여주고있다. 멀리서목욕하는여인들을훔쳐보고있는소년들은절간의젊은스님들같은데그모습이익살스럽다. 성취기준기후의종류와우리나라의날씨를이해한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표를보고내용이해하기 단원 ( 명 ) 1 단원 ( 기원전 2333 년에 ) 교과구분수학 우리나라기후의특징을고르시오. ( ) 1 열대와한대의중간인온대기후 2 여름이짧고추위가심한냉대기후 성취기준가로세로줄칸으로된도표를보고내용을파악한다. 3 수목이살수없을정도로추운한대기후 4 사막이나초원으로된건조기후 81 s 정답 : 1 열대와한대의중간이온대기후 다음표를보고, 물음에답하시오. s 우리나라기후의특징을살펴보면첫째, 계절풍기후로서이기후의특성은겨울에는시베리아로부터차고건조한북풍또는북서계절풍이불어와날씨가몹시춥고건조하며, 여름에는태평양으로부터덥고습기가많은바람이불어와날씨가무더우며비가많이내린다. 둘째, 동안기후로서큰대륙의동쪽해안에위치한온대지방에나타나는기후를말하며, 대륙의서쪽에나타나는서안기후에비하여여름에는기온이높고습기가많으며, 겨울에는기온이낮고건조하여기온의연교차가크다. 삼한사온으로시베리아고기압이 7일을주기로세력이변하기때문에고기압이발달하는 3일간은춥고, 고기압이약해지는 4일 83 번호 성명 성별 나이 1 강순이 여 72 2 김영자 여 65 3 나영순 여 59 4 박상연 남 69 5 안금자 여 56 1) 나이가가장적은사람의이름을쓰시오. ( ) 2) 60대는모두몇명인지쓰시오. ( ) 명 간은비교적따뜻한날씨가된다. 중위도에위치한온대와냉대에걸친계절풍지역에속 하기때문에사계절의변화가뚜렷하다. s 정답 : 1) 안금자, 2) 2( 둘, 두 )

68 133 -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우리나라국가이름익히기 단원 ( 명 ) 1단원 ( 기원전 2333년에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우리나라국가명과최초의국가이름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기원전 2333년에세운우리나라최초의국가를고르시오. ( ) 1 고조선 2 발해 3 신라 4 백제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전설에대해익히기 단원 ( 명 ) 2단원 ( 우리마을전설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전해내려오는이야기를구분하고전설의뜻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다음글의종류는무엇인지고르시오. ( ) 84 s 정답 : 1 고조선 s 고조선은 BC 2333년에단군왕검 ( 檀君王儉 ) 이세웠다는신화상의단군조선과 BC 108 년중국한 ( 漢 ) 나라에의해멸망된위만조선 ( 衛滿朝鮮 ) 을함께포함하는경우가많다. 하지만단군신화는고조선의건국과관련된일련의역사적사건들이신화적으로정리된것으로서, 그연대나세부적인내용에대해서는새로운해석이계속나오고있다. 역사적으로는중국동북부와한반도서북부에청동기문화가발전하는과정과고조선사회의발전과정을동일선상에서이해할수있다. - 발해 : 발해라는이름은 713년당 ( 唐 ) 이건국자인대조영 ( 大祚榮 ) 을발해군왕 ( 渤海郡王 ) 으로봉해그국가적실체를공인한데서비롯했다 ( 대조영 ). 건국초기에는스스로진국 ( 震國 ) 이라칭했으며일본과의사절교환시에는고구려의계승을강조하며 ' 고려 '( 高麗 ) 로칭하기도했다. - 신라 : 고구려 백제를멸망시켜삼국을통일한뒤한반도의주인공으로군림하다가 935 년고려에스스로항복했다. 국호는 503년 ( 지증마립간 4) 에신라로확정될때까지 ' 사로 ' ' 사라 ' ' 서라벌 ' 등여러가지로표기되었는데, 이는새로운땅, 해뜨는동쪽나라라는뜻으로풀이된다. - 백제 : 백제 ( 百濟 ) 는한국의고대국가이다. 온조왕을시조로하여기원전 18년현재의한강하류의하남위례성에도읍을정해건국되었다. 백제는고구려, 신라와함께삼국의하나이다. 538년이후의공식국명은남부여 ( 南扶餘 ) 이며, 660년신라와당나라의연합공격을받고수도사비성이함락되며멸망하였다. 85 [ 도미나루 ] 백제개루왕때위례성에서조금떨어진마을에품행이바르고금슬좋은도미부부가살고있었다. 남편도미는목수로서사람됨이준수하고의리를알며, 아내아랑은용모가아름답고언행에품위가있었다. 1 전설 2 동화 3 시조 4 수필 s 정답 : 1 전설 s 위이야기는도미나루전설로써, 전설이란옛날부터민간에서전하여내려오는이야기를주로구전되며어떤공동체의내력이나자연물의유래, 이상한체험따위를소재로한다. - 동화 : 어린이를위하여동심 ( 童心 ) 을바탕으로지은이야기. 또는그런문예작품. 대체로공상적 서정적 교훈적인내용으로되어있다. - 시조 : 시조는원래악곡의종류를가리키는말이었는데, 후대에와서시형을가리키는개념으로일반화되었다. 통상 4음보율격으로구성되는 3장으로된짤막한단형시형으로종장에서독특한율격적변화를거쳐한편의시로서완결된다. - 수필 : 일정한형식을따르지않고인생이나자연또는일상생활에서의느낌이나체험을생각나는대로쓴산문형식의글. 보통경수필과중수필로나뉘는데, 작가의개성이나인간성이두드러지게나타나며유머, 위트, 기지가들어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화폐속의인물익히기 단원 ( 명 ) 3 단원 ( 화폐속인물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화폐속에그려져있는역사인물을안다. 86 상 우리나라화폐속의인물이아닌사람은누구인지고르시오. ( ) 1 정조대왕 2 세종대왕 3 이이 4 이황 s 정답 : 1 정조대왕 s 우리나라은행권에나타난소재인물로는 5 명 ( 이승만 세종대왕 이순신 이이 이황 ) 이있다.

69 135 -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화폐속의인물익히기 단원 ( 명 ) 3단원 ( 화폐속인물 ) 교과구분 국어 ( 사회 ) 성취기준 우리나라은행권에나타난소재인물에대해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상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우리나라문화재익히기 단원 ( 명 ) 4단원 ( 조상의숨결을찾아서 ) 교과구분 국어 ( 사회 ) 성취기준 우리나라문화와문화재의소중함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 우리나라지폐중만원권속의인물에대해잘설명한것을고르시오. ( ) 89 우리나라고유문화유산을보존해야하는이유를고르시오. ( ) 87 1 한글창제에힘쓴대왕이다. 2 팔만대장경을만들었다. 1 오래되고낡아서 3 인정받기위해서 2 비싸게팔수있어서 4 역사적의미를지니고있어서 3 왜군을물리친장군이었다. 4 신사임당의아들이다. s 정답 : 4 시대를넘어서진리와역사적의미를지니고있어서 s 문화재는시대를넘어서진리와역사적의미를지니고있다. 문화재를잘보존하는것은 s 정답 : 1 한글창제에힘쓴대왕이다 후손으로서의의무일뿐아니라, 그진리와의미를누릴수있는권리를지키는일이다. s 우리나라은행권에나타난소재인물로는이승만 세종대왕 이순신 이이 이황등 5명이며, 지폐만원권에있는인물은세종대왕이다. 세종대왕은학자들과함께한글을창제하였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영어로사계절익히기 팔만대장경은고려고종때판각되어해인사에소장, 신사임당의아들은이율곡이다. 단원 ( 명 ) 5 단원 ( 마음을전하는시조 ) 교과구분영어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우리나라문화재익히기 단원 ( 명 ) 4단원 ( 조상의숨결을찾아서 ) 교과구분 국어 ( 사회 ) 성취기준 우리나라문화재의이름을구별할줄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90 성취기준영어로사계절을말할수있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상 한글과영어가바르게짝지어진것을고르시오. ( ) 1 봄 - spring( 스프링 ) 2 여름 - autumn( 오우텀 ) 3 가을 - winter( 윈터 ) 4 겨울 - summer( 썸머 ) 다음중우리나라문화재가아닌것을고르시오. ( ) 1 석굴암 2 불국사 3 팔만대장경 4 만리장성 s 정답 : 1 봄 - spring( 스프링 ) s 봄 - spring( 스프링 ) 가을 - autumn( 오우텀 ) 겨울 - winter( 윈터 ) 여름 - summer( 썸머 ) s 정답 : 4 만리장성 s 석굴암 : 경상북도경주시토함산동쪽에있는, 우리나라의대표적인석굴사원. 신라경덕왕때에김대성이축조한것으로, 화강암을석굴모양으로쌓아올려그위에흙을덮었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민요익히기 88 으며, 굴가운데흰화강암에조각한석가여래좌상을중심으로그둘레에여러불상이있는데, 간단하고도기묘한모양과영묘함이불교예술의극치를이루고있다. 1996년에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지정되었다. 국보제24호. 단원 ( 명 ) 6단원 ( 얼쑤좋다 ) 교과구분 음악 성취기준 민요밀양아리랑에대해이해한다. - 불국사 : 경상북도경주시진현동의토함산기슭에있는절. 25 교구본사 ( 本寺 ) 의하나 하 로, 신라법흥왕 15년 (528) 에창건하였고경덕왕 10년 (751) 에김대성이크게중창하였다. 석굴암과함께신라불교예술의귀중한유적으로삼층석탑, 다보탑, 백운교, 연화교따위가있다. 1996년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지정되었다. - 팔만대장경 : 고려고종 23년 (1236) 부터 38년 (1251) 에걸쳐완성한대장경. 부처의힘으로외적을물리치기위하여만들었는데, 경판 ( 經板 ) 의수가 8만 1258판에이르며현재합천해인사에보관하고있다. 91 다음과같은글을무엇이라고하는지고르시오. ( ) 밀양아리랑날좀보소날좀보소날좀보소동지섣달꽃본듯이날좀보소아리아리랑쓰리쓰리랑아라리가났네아리랑고개로날넘겨주소 1 민요 2 판소리 3 동요 4 창 - 만리장성 : 중국본토북변을서쪽으로향하여베이징 [ 北京 ] 과다퉁 [ 大同 ] 의북방을경유 하고, 남쪽으로흐르는황허강 [ 黃河 ] 을건너며, 산시성 [ 陝西省 ] 의북단을남서로뚫고 s 정답 : 1 민요 나와다시황허강을건너고, 실크로드전구간의북측을북서쪽으로뻗어자위관 [ 嘉峪關 ] s 아리랑민요의하나. 밀양부사 ( 府使 ) 의딸아랑 ( 阿娘 ) 이젊은관노 ( 官奴 ) 에게억울하게 에다다른다. 지도상의총연장은약 2,700km 로인류역사상최대규모의토목공사이다. 죽은것을슬퍼하여 아랑아랑 하고노래를부른데서비롯되었다고한다.

70 137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 우리나라삼국시대의나라명익히기 단원 ( 명 ) 7 단원 ( 삼국시대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우리나라삼국시대의나라명을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 자연환경이우리생활에미친영향에대해익히기 단원 ( 명 ) 8 단원 ( 자연과사람들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자연환경이우리생활에미치는영향에대해안다. 92 상 우리나라의삼국시대에속하지않는나라를고르시오. ( ) 1 신라 2 백제 3 고구려 4 조선 s 정답 : 4 조선 s 삼국시대에는고구려는 BC 3~2세기에그실체를중국기록에서확인할수있으며, 1세기경에이미성립했다. 백제와신라는 1세기이후에성립했다고보는것이지배적이다. 삼국시대는삼국형성때부터나당연합군이고구려를멸망시키고신라가삼국을통일한 668년까지를말한다. 조선은 1392년이성계가고려를무너뜨리고세운나라로, 한양에도읍하였으며, 불교를배척하고성리학을사회의지도이념으로삼아중앙집권적인양반관료체제를이루었다. 15세기에전성기를이루었으며, 16세기에서 17세기에걸쳐내외적혼란을극복하고 18세기이후새로운전성기를맞이하였으나, 19세기에구미열강과일본의압력을받다가 1910년일본에국권을강탈당하였다. 94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홍수피해를막기위해서우리가해야할일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산을마구개발한다. 2 종이를낭비한다. 3 산에골프장을만든다. 4 나무를많이심는다. s 정답 : 4 나무를많이심는다. s 3 단계 11 권 8 과자연과사람들 43 쪽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나무의유익성익히기 단원 ( 명 ) 9 단원 ( 나무를심자 ) 교과구분국어 ( 사회 ) 성취기준나무를많이심고가꾸어야하는이유를안다. 나무를많이심고가꾸면어떤점이좋은지고르시오. ( )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마을의종류익히기 단원 ( 명 ) 8단원 ( 자연과사람들 ) 교과구분 국어 ( 사회 ) 성취기준 자연환경과생활양식의상관관계를이해한다 홍수피해가커진다. 2 사람에게이로운이산화탄소를내뿜는다. 3 공기가맑아진다. 4 나뭇잎이떨어져거리가지저분해진다.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주로고기잡이를하면서생활하는곳은어디인지고르시오. ( ) 1 어촌 2 농촌 3 산촌 4도시 s 정답 : 3 공기가맑아진다. s 지구를둘러싼공기의주요성분은산소와이산화탄소이다. 나무는이산화탄소를들이마 시고깨끗한산소를내뿜는다. 사람은산소를들이마시고이산화탄소를뱉는다. 따라서 나무를많이심어야공기가깨끗해진다. 93 s 정답 : 1 어촌 s 어촌은바다가육지깊숙이들어와배가닿기알맞은곳의주위에살림집이모여마을을이루고있다. 대개앞쪽으로넓은바다가갯벌이펼쳐져있고부두와방파제그리고방풍림등을볼수있다. - 농촌은들가운데나시냇가근처에집들이모여마을을이루고있다. 마을앞쪽에는넓은들과강이펼쳐져있고, 저수지, 비닐하우스, 과수원등을볼수있으며, 마을앞에큰길이나있고, 들에는논밭사이로작은길이이어진다. 농사짓는데필요한물을끌어들이는수로를볼수있다. - 산촌은산으로둘러싸인산골짜기의평평한곳이나, 길을따라드문드문살림집이모여마을을이루고있으며높은산이많고, 산골짜기에는계단모양의논이있으며, 산비탈에는밭들도있으며길이좁고험하여교통이불편하다. 나무가많아서경치가아름답고공기가맑다. - 도시는일정한지역의정치 경제 문화의중심이되는, 사람이많이사는지역이다. 96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넓이에대해알기 단원 ( 명 ) 11단원 ( 내가쓰는수필 ) 교과구분 수학 성취기준 넓이에대한정의를말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상 평면위에직선이나곡선으로둘러싸인부분을무엇이라고하는지고르시오. ( ) 1 넓이 2 높이 3 길이 4 용량 s 정답 : 1 넓이 s 높이 ( 아래에서위까지의길이 ), 길이 ( 한끝에서다른한끝까지의거리 ), 용량 ( 가구나그 릇같은데들어갈수있는분량 )

71 139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길이에대해알기 단원 ( 명 ) 11 단원 ( 내가쓰는수필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길이에대한정의를알고길이단위를환산할수있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광고를유심히살피기 단원 ( 명 ) 12 단원 ( 광고의숨은뜻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성취기준광고를읽을때주의할점이무엇인지안다. 97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하 다음길이의단위중가장큰단위를고르시오. ( ) 1 mm [ 밀리미터 ] 2 cm [ 센티미터 ] 3 m[ 미터 ] 4 km [ 킬로미터 ] s 정답 : 4 km [ 킬로미터 ] s mm [ 밀리미터 ] < cm [ 센티미터 ] < m[ 미터 ] < km [ 킬로미터 ] 100 광고를읽을때에주의할점을고르시오. ( ) 1 과장된내용은너그럽게이해하면서읽는다. 2 사실보다부풀린점이있는지잘살펴본다. 3 가격이얼마인지먼저살펴본다. 4 신문에실린광고는모두믿는것이좋다. s 정답 : 2 사실보다부풀린점이있는지잘살펴본다. s 사실이아닌것을사실인것처럼또는없는것을사실인것처럼광고하거나사실보다부 풀려서사실인것처럼믿게하는광고들도많으므로거짓된내용이있는지살피면서광고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단위에대해알기 를읽어야한다. 단원 ( 명 ) 11 단원 ( 내가쓰는수필 ) 교과구분수학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건강을위한지혜를함께나누기 성취기준넓이단위에대해알아보고넓이에대한단위를읽을수있다. 단원 ( 명 ) 12 단원 ( 광고의숨은뜻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98 문항형태단답형난이도상 성취기준건강을지키기위한방법을말할수있다. 1 m2를읽는소리를한글로쓰시오. ( ) 101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s 정답 : 일제곱미터, 일제곱미터 s 넓이는한변이 1 m2인정사각형의넓이를단위넓이로사용하며이정사각형의넓이를 1 m2라고쓰며 일제곱미터 라고읽는다. 건강을지키기위해하는행동중가장적당한것을고르시오. ( ) 1 하루종일명상만한다. 2 걷기보다는주로차를탄다. 3 물은조금만마신다. 4 마음껏자주웃는다. s 정답 : 4 마음껏자주웃는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광고를유심히살피기 단원 ( 명 ) 12단원 ( 광고의숨은뜻 ) 교과구분 국어 ( 실과 ) 성취기준 광고를읽을때주의할점이무엇인지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공익광고알기 단원 ( 명 ) 12단원 ( 광고의숨은뜻 ) 교과구분 국어 ( 도덕 ) 성취기준 공익활동문구를읽고숨은뜻을말할수있다. 문항형태 선다형 난이도 중하 99 없는것을사실인것처럼하는광고를무엇이라고하는지보기에서찾아쓰시오. [ 보기 ] 과장광고사실광고진실광고허위광고 ( ) 102 아름다운사람은머문자리도아름답습니다. 라는글이의미하는것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내가있던자리는깨끗이정리한다. 2 내가살고있는곳은아름답다 s 정답 : 1 허위광고 s 허위광고 ( 사실이아니거나없는것을사실인것처럼하는광고 ), 과장광고 ( 사실보다부풀려서하는광고 ) 3 내가머문곳은아름답다. 4 아름다운사람이머문곳만아름답다. s 정답 : 1 내가있던자리는깨끗이정리한다. s 공공시설을이용할때깨끗하게사용하고다음에사용할사람이편리하게사용할수있게배려하는공중도덕이필요하다.

72 141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자원재활용에대해익히기 단원 ( 명 ) 13 단원 ( 버릴게없어요 ) 교과구분국어 ( 실과 ) 성취기준쓰레기분리수거와재활용방법에대해이해한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컴퓨터가어떻게이용되는지알기 단원 ( 명 ) 14 단원 ( 컴퓨터의이용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컴퓨터의일반적인기능을알수있다. 103 자원재활용이필요한이유중가장적당한것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재활용은자원의경제적가치를낮춘다. 2 폐기물양을줄여서자연을보호한다. 3 폐기물처리비용이많아진다. 4 새로운소재의포장용기를사용할기회가많아진다. s 정답 : 2 폐기물양을감소시켜서자연을보호한다. s 재활용알루미늄캔과페트병의재활용등은폐기물재활용의좋은예로유리병과알루 미늄캔의재사용은경제적가치가매우높은것이다. 철저한무리배출과효율적인 재활용으로자원의경제적가치를높이고폐기물의양을감소시킴으로써, 폐기물처리 비용을절감하고우리삶의터전이되는자연을보호할수있는있다. 106 컴퓨터의이로운점이무엇인가지고르시오. ( ) 1 중독되면혼자만생활하려고한다. 2 컴퓨터가대신일하여실업자가늘어난다. 3 일을정확하고빠르게할수있다. 4 점점컴퓨터크기가커질것이다. s 정답 : 3 일을정확하고빠르게할수있다. s 1 컴퓨터중독으로혼자만의생활을한다면생활에도움이된다고할수없다. 2 모든일자리를컴퓨터가대신한다면실업률이높아져서사회가될수있다. 4 미래의컴퓨터는크기는더작아지지만더많은일을처리할수있을것이다.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자원재활용이필요한이유알기 104 단원 ( 명 ) 13단원 ( 버릴게없어요 ) 교과구분 국어 ( 실과 ) 성취기준 우리가버린물건이무엇으로변하는지말할수있다. 문항형태 단답형 난이도 중하 쓸모없는물건을다시활용하여쓰는것을무엇이라고하는지보기에서찾아쓰시오. [ 보기 ] 페트병수거함재활용폐기물 ( ) s 정답 : 재활용 s 철저한분리배출과효율적인재활용은자원의경제적가치를높이고폐기물처리비용을 감소시키며우리삶의터전을보호하는방법이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11권 학습목표 자원재활용이필요한이유알기 단원 ( 명 ) 13단원 ( 버릴게없어요 ) 교과구분 국어 ( 실과 ) 107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 생활에서컴퓨터가어떻게이용되는지알아보기 단원 ( 명 ) 14 단원 ( 컴퓨터의이용 ) 교과구분국어 성취기준컴퓨터의구조를알고용어를알수있다.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상 컴퓨터화면을뜻하는영어를보기에서찾아쓰시오. ( ) [ 보기 ] 마우스모니터프린터키보드 s 정답 : 모니터 마우스 [mouse] : 컴퓨터입력장치의하나. 책상위따위에서움직이면그에따라화면 에나타난커서 (cursor) 가움직이며, 위에있는버튼을눌러명령어를선택하거나프로그 램을실행한다. 모니터 [monitor] - 컴퓨터화면 / 프린터 [printer] 인쇄기 / 키보드 [keyboard] 자판 성취기준쓰레기자연분해기간을알아보고우리가할수있는일을말할수있다. 105 상 쓰레기자연분해기간이가장긴것을고르시오. ( ) 1 유리병 2 금속캔 3 비닐 4 종이 s 정답 : 1 유리병 s 유리병 (1000만년이상 ), 금속캔 (100년), 비닐 (10~20년), 종이 (2~5년)

73 143 -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막대그래프읽기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하천을살려야하는이유알기 단원 ( 명 ) 16 단원 ( 백지장도맞들면낫다 ) 교과구분수학 성취기준 막대그래프의이름과사용법을알고읽을수있다. 막대그래프를읽고자료를비교할수있다. 110 단원 ( 명 ) 17단원 ( 소중한물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버려진하천을살려야하는이유를알수있다. 문항형태 논문형 난이도 상 버려진하천을되살리면좋은점을 20자이내로쓰시오. 108 다음그래프를보고, 다음물음에답하시오. 1) 그래프의종류가무엇인지고르시오. ( ) 1 기둥그래프 2 원그래프 3 띠그래프 4 막대그래프 2) 2008년 1인당세부담액이얼마인지쓰시오. ( ) s 정답 : 자연, 환경, 보호, 생태, 휴식처, 사회, 사람, 지역, 복지등과이와유사한낱말등 s 채점기준 : 자연, 환경, 보호, 생태, 휴식처, 사회, 사람, 지역, 복지등과이와유사한 낱말이 2개이상사용되었으면 100%, 1개면 50% 의점수를부여한다. 교과단계및권호 3단계 11권 학습목표 대화예절알기 단원 ( 명 ) 18단원 ( 집안이화목한비결 ) 교과구분 국어 성취기준 화목한가족이주고받는대화의특징을알고, 화목의비결을알수있다. s 정답 : 1) 4 s 막대그래프는수량의많고적음이나늘고줄어드는양, 크고작음을비교할때에사용한다. 변화상황의일별, 월별, 연별통계, 비교등에많이이용됨을알수있다. s 정답 : 2) 416 / 사백십육 s 막대그래프는변화상황의일별, 월별, 연별통계, 비교등에많이이용됨을알고비교하여읽을수있다. 111 다음같은상황에서화목한집안의대화라고볼수없는것을고르시오. ( ) 기르던소가고삐를풀고외양간을뛰쳐나갔습니다. 1 아버지 : 내가소고삐를단단히매두지않은것이잘못이오. 2 어머니 : 제가아침에여물을든든히먹였더라면소가얌전했을텐데... 3 아들 : 아버지는왜진작고삐를단단히매지않으셨어요? 4 딸 : 제가우물가에있으면서소를잘살피지못한탓이에요.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물의소중함알기 s 정답 : 3 아들 : 아버지는왜진작고삐를단단히매지않으셨어요? s 아버지와어머니, 그리고딸은서로자기탓이라고하면서가족의실수를탓하지않는다. 서로의입장을생각하며대화를나누는것은화목한집안을만드는좋은방법이다. 단원 ( 명 ) 17 단원 ( 소중한물 ) 교과구분국어 교과단계및권호 3 단계 11 권학습목표대화예절알기 성취기준물을절약하는방법을알수있다. 단원 ( 명 ) 18 단원 ( 집안이화목한비결 ) 교과구분국어 문항형태선다형난이도하 성취기준가까운사이라도예절을지켜야한다는것을알수있다. 109 물을아껴쓰는방법중가장적당한것을고르시오. ( ) 1 세수할때계속물을틀어놓는다. 2 수돗물을마음껏쓴다. 3 세탁기를자주돌린다. 4 쌀뜨물을화초에준다. 112 문항형태완성형난이도중상 가까운사이라도지켜야하는도리는무엇인지보기에서찾아쓰시오.( ) [ 보기 ] 법관습예절규칙 s 정답 : 예절 s 정답 : 4 쌀뜨물을화초에준다. s 물을아껴쓰는방법은아주사소한생활습관에서비롯된다는것을알고실천할수있다. 집안에서는물론대중시설을이용할때에도필요한양만사용하도록모두노력해야한다. s 상대방과말을주고받을때에는아무리가까운사이일지라도지켜야할예절이있다. 서로의입장을생각하며, 대화를나누면서로에게기쁨이된다는것을알수있다. 1 법-국가의강제력을수반하는사회규범 2 관습-오랫동안지켜내려와그사회성원들이널리인정하는질서나풍습 4 규칙-여러사람이다같이지키기로작정한법칙. 또는제정된질서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1) 다음 zb 2) 음운에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4. 언어나라, 음운바다 중 1 4-2. 우리말의음운체계 이효선 (hslee@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5-16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온누리한글의유니코드 (Unicode) 적용방안연구 일시 : 00 년 0 월 일목요일, 한글날오후 시 장소 : 충남대학교인문대학문원강당 발표자 : 사이트관리자, 양정수 ( 들풀 ), yangjeongsoo@gmail.com,, 00,, 6 목차 문자집합과인코딩, 유니코드 한글코드표준의역사 유니코드와한글 한글 : 폰트파일과글자모양 한글 : 입력방식 (Input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이책을펴내면서 INTRODUCTION 국어문법 공부가왜필요한가? 중학교과정에서는문법교과서가따로있지않고국어교과서에문법이함께수록되어있습니다. 문법의학습분량은많은편이아니지만학교시험에는반드시출제되며, 높은수준의이해력을요구하는유형의문제도있어오답률또한높은편입니다. 또국어문법은평소에우리가쓰는말과글의의미를정확하게전달하고이해하는데에도필요하지만, 내신및수능시험을준비하는기본이됩니다.

More information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서 문 1. 표준의목적 본표준은 4X3 숫자배열키패드를갖는전화기에서한글의자모입력을빠르고정확하 게입력할수있도록한글문자자판배열에대하여규정한다. 2. 주요내용요약 주요내용으로 4X3 형태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 ] ㅡ [i] ㅕ [j ] ㅣ [i] ㅗ [o] ㅐ [æ] ㅛ [jo] ㅒ [jæ] ㅔ [e] ㅞ [we] ㅖ [je] ㅟ [wi] ㅘ [wa] ㅢ [ij] ㅝ [w ] ㅚ [we] ㅙ [wæ] Begin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 ] ㅡ [i] ㅕ [j ] ㅣ [i] ㅗ [o] ㅐ [æ] ㅛ [jo] ㅒ [jæ] ㅔ [e] ㅞ [we] ㅖ [je] ㅟ [wi] ㅘ [wa] ㅢ [ij] ㅝ [w ] ㅚ [we] ㅙ [wæ] Begin Korean (1) Vowel, ㅇ, ㅎ Korean Alphabet -> Hangeul -> Korean is Syllabic Language. Beginning consonant 한 vowel Ending consonant What s Hangeul? Vowel www.seemile.com 1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모두가행복한교육, 미래를여는창의인재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 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2017. 1. 10. 전달연수 :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박동영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Ruby 프로그래밍 한글 로마자화

Ruby 프로그래밍 한글 로마자화 Ruby 프로그래밍한글로마자화 한국어정보의전산처리 2017. 5. 17. jaso_call_me.rb 의함수들을메소드로바꾸기 한글인지아닌지판정, 초성, 중성, 종성알아내기는문자열에대해서만수행하는일이므로, 이들함수를 free function 보다는 String class 내의메소드로정의하는것이합리적임. class String def hangeul? (0xac00..0xd7a3).includ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발 간 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의 경우 연령이 5세 증가할 때마다 치매 유병률이 두배씩 증가하며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치매환자 가정의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이 증가되고, 치매가 개인이나 한 가정의 책임을 넘어 국가가 책임지는 사회적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강원도광역치매센터는

More information

2 음절끝소리규칙 1. 음절끝소리규칙 ( 외우기 - 가느다란물방울 ) - 음절의끝소리 ( 받침 ) 가발음될때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ㅇ ) 7자음만으로발음되는것. 그이외의받침은모두이 7 자음중하나로바뀌어발음된다. 예 ) 영어

2 음절끝소리규칙 1. 음절끝소리규칙 ( 외우기 - 가느다란물방울 ) - 음절의끝소리 ( 받침 ) 가발음될때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ㅇ ) 7자음만으로발음되는것. 그이외의받침은모두이 7 자음중하나로바뀌어발음된다. 예 ) 영어 음운의변동 1 음운의변동 1. 음운의변동 - 음절끝소리규칙 / 음운의동화 / 음운의축약과탈락 - 말의뜻을구별해주는 - 음운과음운이만나소리가변하는것. - 세계모든언어의일반적인현상 - 편하고자연스럽게발음할수있기때문.( 발음의 ) - 첫소리 ( ) - 가운뎃소리 ( ) - 끝소리 ( ) ㅇ 의문제 - 음절의첫소리에오는 ㅇ 은음운이아니다. 글자모양을갖추기위해붙여온부호일뿐이다.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 자소 처리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 자소 처리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자소처리 한국어정보의전산처리 2017. 5. 15.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전적통계내기 http://www.football-data.co.uk/mmz4281/1617/e0.csv res = Hash.new() # 결과저장할 data structure: 팀 => 전적 (8 개필드 ) teams = [ Arsenal, Bournemouth,

More information

위 3) 위 4) 어법에 5) 밑줄 학년고사종류과목과목코드번호성명 학기중간고사대비영어 511 도곡중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 제작일부

위 3) 위 4) 어법에 5) 밑줄 학년고사종류과목과목코드번호성명 학기중간고사대비영어 511 도곡중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 제작일부 위 3) 위 4) 어법에 5) 밑줄 학년고사종류과목과목코드번호성명 3 2011 2학기중간고사대비영어 511 도곡중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1-09-02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 제작일부터 5 년간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의하여 보호되는콘텐츠의경우, 그콘텐츠의전부또는일부를

More information

6. 가 ~ 다에들어갈각각의첫자음자로시작하는 낱말을한가지씩쓰시오. 첫첫낱말자음자자음자 낱말 ㄱ 가방, 개교 ㅆ 싸리문, 쓰임새 ㄲ 까꿍, 꽃 ㅇ 안개꽃, 야구 ㄴ 나무, ( 가 ) ㅈ 장사, 저울질 ㄷ 달, 두꺼비 ㅉ 짝, 쪽파 ㄸ 따개, 뚜껑 ㅊ 차림새, ( ᄂ

6. 가 ~ 다에들어갈각각의첫자음자로시작하는 낱말을한가지씩쓰시오. 첫첫낱말자음자자음자 낱말 ㄱ 가방, 개교 ㅆ 싸리문, 쓰임새 ㄲ 까꿍, 꽃 ㅇ 안개꽃, 야구 ㄴ 나무, ( 가 ) ㅈ 장사, 저울질 ㄷ 달, 두꺼비 ㅉ 짝, 쪽파 ㄸ 따개, 뚜껑 ㅊ 차림새, ( ᄂ 3-1 국어 심화단평 7. 반갑다, 국어사전 1. 국어사전에있는내용으로알맞지않은것은 어느것입니까? 1 상황 3 장면 5 흐름 2 문맥 4 낱말 1 한글자음과모음의차례대로낱말이실려있다. 2 시작하는쪽에는해당하는모음이크게표시되어있다. 3 낱말의발음, 낱말이사용되는예등의정보가들어있다. 4 낱말의뜻풀이만으로부족한경우에는그림이나사진을함께싣기도한다. 5 낱말과낱말의뜻외에부록으로한글맞춤법이나표준어규정등우리말에대한유용한내용이실려있다.

More information

src.xls

src.xls xml 선언부에한글처리 (utf-8) 인코딩선언 - 주간예보열기 - 지역, 구역헤더열기 전국육상주간예보 주간예보제목태그열고닫기 201003080600 발표시각 :yyyymmddhhmm 시간태그열고닫기 - 기상전망열기

More information

동네책방도서관68호

동네책방도서관68호 68 2017. 7 동네책방도서관68호 2017.6.23 4:9 PM 페이지 5 특집 mac-2 "감사합니다" 정성그래픽 PDF Preview 3657DPI 175LPI 도서관 독서 캠프 - 삼계로얄작은도서관 아이들이 도서관과 친구 되는 시간 삼계로얄작은도서관을 찾는 아이들이 한결같이 손꼽아 기 하기 위해 서가에 있는 책을 모두 뒤지면서 찾는다. 게임에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2. 사동과피동 사동 ( 使動 어떤동작의주체가남으로하여금어떤동작을하도록시키는것을사동표현이라고한다. (1 사동과주동 - 사동 : 남에게어떤동작을시키는것을나타냄. 선생님께서영수에게책을읽히셨다. - 주동 : 동작주가스스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영수가책을읽었다. (2 사동문되기 1 파생적사동 (-이-, -히-, -리-, -기-, -우-, -구-, -추- - 자동사어근

More information

1교시(공통) 2책형.hwp

1교시(공통) 2책형.hwp 2018 년 3 월 3 일시행 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1 교시 문제책형 2 시험과목헌법 (25 문 ), 국어 (25 문 ), 한국사 (25 문 ), 영어 (25 문 ) 응시자 준수사항 1. 문제책을받더라도시험시작시간까지문제내용을보아서는안됩니다. 2. 문제책을받는즉시과목편철순서, 문제누락여부, 인쇄상태이상유무등을확인한후답안지의문제책형란에본인의책형을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The Korean Alphabet:

The Korean Alphabet: The Korean Alphabet: An Introduction History and Form The Korean alphabet (called "Hangul" in Korean) was developed by a team of scholars under King Se-jong (1397-1450) of the Yi Dynasty and is the most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zb 5) zb6) zb 7) zb 8) zb 9) zb 10) zb 11) 이글을읽고바르게말하지못한사람을골라이 름을쓰시 은혜: 지금 과 좋아하였다 는어울리지않아. 지영: 쓰레기이야기는이글과관련이없어보여. 민호: 직접겪은일을쓴것이아니기때문에진실성 이없어보여. 다음글을읽

zb 5) zb6) zb 7) zb 8) zb 9) zb 10) zb 11) 이글을읽고바르게말하지못한사람을골라이 름을쓰시 은혜: 지금 과 좋아하였다 는어울리지않아. 지영: 쓰레기이야기는이글과관련이없어보여. 민호: 직접겪은일을쓴것이아니기때문에진실성 이없어보여. 다음글을읽 zb 1) zb 2) zb 3) 교정 zb 4) 다음과같은방법으로글을고쳐쓰면어떤점이 좋은지쓰시 서영이가쓴글을읽고물음에답하여봅시다 글을전체적으로한번읽어본 글의 ( ) 가잘드러나게할수있다. 문장과낱말수준에서글을고쳐쓸때에생각할 점은무엇인지다음 오 문장의 안에알맞은말을쓰시 이잘어울리는지살펴본다. 나는지금도야구를좋아하였다. 우리아버지는나 를데리고자주야구장에다녔다. 야구장에서경기를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

DocHdl3OnPREPRESStmpTarget

DocHdl3OnPREPRESStmpTarget CONTENTS 4 5 2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1 cm 2 0 1 2 3 4 5 6 0 1 2 3 4 5 6 3 4 0 1 2 3 4 5 6 0 1 2 3 4 5 6 5 6 0 1 2 3 4 5 6 0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5 6 7 8 9 10 11 9 0 1 2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중학교 3 학년영어 지금부터듣기평가를시작하겠습니다. 선다형 1 번 ~15 번과서답형 1 번 ~3 번 문제는듣고푸는문제입니다. 녹음내용을잘듣고물음에답하기바랍니다. 내용은한번만들려줍니다. 1번 대화를듣고, 두사람이대화하고있는장소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lo.MayIhelpyou? M :Yes,please.I dliketobuyanew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1-2 영어 천재 ( 이 ) 강의명시간교재코드날짜선생님확인 7 단원 Yuri's New Hobby 6 다운로드 적중예상문제 8 단원 Be a Good Internet User 8 다운로드 단원 Enjoy korean Culture! 7 다운

1-2 영어 천재 ( 이 ) 강의명시간교재코드날짜선생님확인 7 단원 Yuri's New Hobby 6 다운로드 적중예상문제 8 단원 Be a Good Internet User 8 다운로드 단원 Enjoy korean Culture! 7 다운 1-2 영어 천재 ( 이 ) 강의명시간교재코드날짜선생님확인 7 단원 Yuri's New Hobby 6 다운로드 508735 적중예상문제 8 단원 Be a Good Internet User 8 다운로드 508736 9 단원 Enjoy korean Culture! 7 다운로드 508737 7 단원개념요약 8 다운로드 508740 쏙쏙핵심개념 8 단원개념요약 7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시안

시안 2 0 1 4 _ Vol.32 04 06 11 14 20 24 26 Taewoong story Human story Culture story 04 06 08 10 11 13 14 18 20 22 24 26 28 30 32 34 35 36 37 38 Cover story 2 0 1 4 _ Vol.32 CEO Messages 04+05 Taewoong story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179.doc

Microsoft Word - KSR2012A179.doc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179 한국의기차역명음성인식을위한효율적 PLU 선택 Efficient PLU Selection for Speech Recognition of Korean Train Station 김범승 *, 김순협 ** Beom-Seung Kim *, Soon-Hyob Kim * * Abstract This paper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1수준

1수준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2 3 4 5 6 7 8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10 11 12 13 14 15 16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More information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학년반번 이름 1 < 보기 > 를고려할때, 단어의성격이다른하나는? 단어를형성할때, 실질적인의미를나타내는중심부분을어근 ( 語根 ) 이라고하며, 어근에붙어그 2 < 보기 > 는 음운 에대한탐구학습중일부이다. 이를심화학습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 의초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어여러단어 뜻을제한하는주변부분은접사 ( 接辭 ) 라고한다. 를만들어보자. 복합어는둘이상의어근,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7 8 10 17 18 46 62 90 110 128 129 8 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 표현 ❹매 1년마다 1년마다/매년/해마다 각각 을 뜻하는 매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694D424320B5B6C7D0C7D0C0A7C1A62031B4DCB0E820B1B9BEEE E687770>

<694D424320B5B6C7D0C7D0C0A7C1A62031B4DCB0E820B1B9BEEE E687770> 차례 제1편국어학제1장국어에대한이해 27 확인학습문제 56 제2장훈민정음과한글에대한이해 67 확인학습문제 82 제3장표준어와방언 93 확인학습문제 131 제4장언어예절 142 확인학습문제 168 제5장올바른국어사용 180 확인학습문제 224 제2편고전문학제1장총론 239 확인학습문제 249 제2장고전시가 259 확인학습문제 343 제3장고전산문 361 확인학습문제

More information

hwp

hwp 166(67.8%) 191(67.5%) 58(23.7%) 11(4.5%) 60(21.8%) 7(2.9%) 11(4.0%) 2(.8%) 10(3.6%0 1(.4%) 3(1.1%) 132(53.9%) 69(25.1%) 88(35.9%) 146(53.1%) 17(6.9%) 49(17.8%) 6(2.4%) 7(2.5%) 2(.8%) 4(1.5%) 10(4.1%) 24(8.7%)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컴퓨터에서텍스트를표현하는방식및문자코드 1. bit 와 byte 컴퓨터속에서모든데이터와명령은 2진수로표상된다. 컴퓨터의저장장치 ( 하드디스크, 플로피디스크, RAM) 에기록 ( 저장 ) 될수있는것은 2진수뿐이며, CPU도 2진수의연산만을사용한다. 0 또는 1( 즉 on

컴퓨터에서텍스트를표현하는방식및문자코드 1. bit 와 byte 컴퓨터속에서모든데이터와명령은 2진수로표상된다. 컴퓨터의저장장치 ( 하드디스크, 플로피디스크, RAM) 에기록 ( 저장 ) 될수있는것은 2진수뿐이며, CPU도 2진수의연산만을사용한다. 0 또는 1( 즉 on 컴퓨터에서텍스트를표현하는방식및문자코드 1. bit 와 byte 컴퓨터속에서모든데이터와명령은 2진수로표상된다. 컴퓨터의저장장치 ( 하드디스크, 플로피디스크, RAM) 에기록 ( 저장 ) 될수있는것은 2진수뿐이며, CPU도 2진수의연산만을사용한다. 0 또는 1( 즉 on or off) 의 1자리 2진수에해당하는정보를저장할수있는단위를 bit(binary digit)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많고 전화도 많다. 몸은 1,000년 전보다 진화한 것이 없는데, 처리할 일과 정보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영어가 필요 없는 분야에서까지도 취 업 시험에서 영어 성적을 요구하니, 우리를 필요 이상으로 바빠지게 하는 요인이다. 문자 생활도 우리를 바빠지게 할 수 있

많고 전화도 많다. 몸은 1,000년 전보다 진화한 것이 없는데, 처리할 일과 정보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영어가 필요 없는 분야에서까지도 취 업 시험에서 영어 성적을 요구하니, 우리를 필요 이상으로 바빠지게 하는 요인이다. 문자 생활도 우리를 바빠지게 할 수 있 국어 생활 논단 전자 문서 시대의 띄어쓰기 신경구 전남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1. 머리말 요즈음 바쁘지 않은 사람이 없는 듯하다. 사람들이 바빠지는 이유로는 개인적인 이유와 사회적인 이유가 있다. 개인적인 이유로는 게으름을 들 수 있다. 시간이 있음에도 마지막까지 일을 미루다가 막판에 바빠진다. 컴 퓨터 게임과 같이 중요하지 않은 일이 우리를 바쁘게도 한다.

More information

<32C7D0B3E25FBFB5BEEE5F59424D28B9DA295FC7A5C1F62E687770>

<32C7D0B3E25FBFB5BEEE5F59424D28B9DA295FC7A5C1F62E687770> 2 학년영어 YBM( 박 ) 강의명시간 ( 분 ) 교재 코드날짜선생님확인 4 단원 6 다운로드 499302 적중예상문제 5 단원 8 다운로드 499303 6 단원 (Special lesson) 6 다운로드 499312 4 단원 42 p84~87 499305 쏙쏙핵심개념 5 단원 38 p108~111 499306 기말고사대비요점정리종합 1 36 다운로드 499307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src.xls

src.xls [ 동네예보 XML element 설명 ] ex) http://www.kma.go.kr/wid/querydfs.jsp?gridx=59&gridy=127 xml 코드 xml 설명 비고 xml 선언부에한글처리 (utf-8) 인코딩선언 - 동네예보열기 - 지역, 구역헤더열기

More information

2학년_영어_YBM(박)_표지.hwp

2학년_영어_YBM(박)_표지.hwp 학년영어 YBM( 박) 강의명 시간( 분) 교재 코드날짜선생님확인 단원 6 다운로드 6977 적중예상문제 단원 8 다운로드 69776 6 단원 (Special lesson) 6 다운로드 700 단원 p8~87 69778 쏙쏙핵심개념 단원 8 p08~ 69779 기말고사대비요점정리종합 6 다운로드 69780 기말고사대비요점정리종합 6 본문 6978 플러스문제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2013지발-가을내지1004-4

2013지발-가을내지1004-4 F E S T I V A L 어깨가 들썩들썩 신명 나는 놀이, 그윽한 추억의 향기, 고소한 맛 찾아 삼만리, 재밌는 체험까지 올가을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줄 가을 축제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 0 1 3 가을호 Vol. 13 가을축제속으로! Vol. 13 가을호 2013 Regions & Development 김제지평선축제 기간: 10월 1일~10월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2번 문제 일02 일단 문제부터 보자.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할 때, <보 기> 자료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짜리네 ㄷㄷ. 암튼 점수는 됐고, 문제를 풀어 보자. 일단 주제가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이고,

2번 문제 일02 일단 문제부터 보자.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할 때, <보 기> 자료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짜리네 ㄷㄷ. 암튼 점수는 됐고, 문제를 풀어 보자. 일단 주제가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이고, 1번 문제 201206일01 일단 문제부터 보자 집짓기에 착안하여 글쓰기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한다. 연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래 표를 보니까 착안점이랑 연상한 내용이 연결되어 있네. 적 절하게 연상했는지 하나씩 살펴보면 되겠다. 첫 번째 거. 집의 용도와 입주자를 생각하여 어떤 집을 지을지 결정한다. 글의 목적과 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어떤 글을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1) 2009 국어과교육과정, 교육부 ( 발췌 ) - 2 - 2)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국어로옮김. 3)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선택과목 언어와매체 로옮김. 4)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국어로옮김. 5) 2015 교육과정에서중학교국어로옮김. 6) 2015 교육과정에서중학교국어로옮김. 7) 2015 교육과정에서는 국어의변천양상 을아는보다는국어가변하는것임을이해하는쪽으로쉽게바뀜.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