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동향 사용자중심차세대콘텐츠기술특집 김용완 (Y.W. Kim) 조동식 (D.S. Jo) 김영희 (Y.H Kim) 김혜미 (H.M. Kim) 김기홍 (K.H. Kim) 가상현실연구팀선임연구원가상현실연구팀선임연구원가상현실연구팀선임연구원가상현실연구팀연구
|
|
- 용수 창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동향 사용자중심차세대콘텐츠기술특집 김용완 (Y.W. Kim) 조동식 (D.S. Jo) 김영희 (Y.H Kim) 김혜미 (H.M. Kim) 김기홍 (K.H. Kim) 가상현실연구팀선임연구원가상현실연구팀선임연구원가상현실연구팀선임연구원가상현실연구팀연구원가상현실연구팀팀장 Ⅰ. 실감상호작용개요 Ⅱ. 3D 인터페이스기반상호작용기술동향 Ⅲ. RGB-D 센서기반손가락동작인식기술동향 Ⅳ. RGB-D 센서기반 3D 복원기술동향 Ⅴ. 결론 * 본고는문화체육관광부 (MCST) 와한국산업기술관리평가원 (KEIT) 의 2011 년도디지털콘텐츠원천기술개발사업연구결과로수행되었음. IT 기술과콘텐츠기술이융합된가상현실기술은최근산업, 의료, 엔터테인먼트, 교육, 문화체험, 국방, 건축등적용이널리증가되고있다. 본고에서는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의동향과활용사례를통하여, 핵심기술요소와시장활용성및향후응용분야를제시한다. 특히, Physical User Interface(PUI) 센서, depth 센서 ( 혹은 RGB-D 센서 ) 등 3D 인터페이스를통해사용자의위치추적및사용자의의도를실시간으로분석하고, 주변환경에대한그래픽적인표현및시각화에의해콘텐츠와자연스럽게상호작용하는기법에관한동향을중심으로소개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 Ⅰ. 실감상호작용개요가상현실기술은 1956년 Morton Heilig 의 Sensorama [1] 와 1965년 Ivan Surtherland의 Ultimate Display [2] 라는초보적인가상현실시스템이소개된이래반세기동안발전을거듭해왔다 (( 그림 1) 참조 ). 최근에는건축, 자동차, 의료, 조선, 국방, 교육, 게임등다양한분야에적용이확대되고있고, 또한녹색성장의중점육성기술중한가지로크게주목을받고있다 [3]. 특히, 산업분야에서는디지털디자인품평및가상현실훈련등이현업에적용되어생산비용과주기를획기적으로줄이고, 생산성을향상하는데기여하고있다 [4]. 이러한가상현실기술중상호작용기술은실감효과를실시간으로제시하는가시화와더불어가상현실시스템을구축하는핵심기술중하나이다. 상호작용기술은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등사용자의오감을제시하는 H/W와이를구동하는 S/W, 가상현실콘텐츠와실시간으로반응하는기술로구분될수있다. 가상현실시스템을위한시각인터페이스는안경방식의 HMD(Head mounted display), 사용자주변의전영역이프로젝션장치로구성되는몰입형의 CAVE 시스템등을대표적인사례로볼수있고, 청각은가상음원의 3차원공간상의위치및방향재현을목적으로 HRTF(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 그림 1) Sensorama( 좌 ), Ultimate Display( 우 ) 기반음원재생및입체음향이연구개발되고있다. 촉각인터페이스는실제환경과유사하게물체가피부에닿았을때느끼는촉감정보 (tactile) 제시, 중력감및반력감 (force-feedback) 과같은관절과근육의움직임에의해제시되는근감각이제시되는연구가진행되고있다. 후각및미각은연구개발기초단계에머물고있으며일본등에서전달매체를기반으로한연구를진행하고있지만이는감각을오랫동안지속하지못하는기술적한계를가지고있다. 최근에는가상환경과의상호작용목적으로사용자가복잡한 wire와센서를부착해야만하는불편함을해소하기위한마커리스 (markerless) 방식의인터페이스를기반으로한상호작용기법과사용자의동작추적및제스처인식을바탕으로한응용연구가활발히진행되고있다. 이를위해가속도, 자이로스코프, 지자기, depth 센서등을이용한모션컨트롤러, RGB-D 카메라등 H/W 장치가개발되어게임등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적용되고있으며향후이기술은가상현실과관련된다양한분야에범용적으로널리확대될것으로전망한다. 본고에서는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의연구개발사례를중심으로기술개발방향을모색하고자한다. 본고의구성은다음과같다. Ⅱ장에서는 PUI (Physical User Interface) 형태의 3D 인터페이스와이를이용한실시간상호작용동향등에대해살펴보고, Ⅲ장에서는 RGB-D 카메라 ( 혹은 depth 카메라 ) 를기반으로손가락위치추적에따른동작인식을통해 3D UI, 3D 물체등의콘텐츠를제어하는기술을소개한다. Ⅳ장에서는 depth 카메라를기반으로한사용자의실공간을 3D 가상공간으로복원하고, 스캐닝하여물리적인상호작용공간을제시하는기술을소개하고자한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가상현실시스템구축을위한실감상호작용기술이극복해 김용완외 / 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동향 63
3 야할기술적과제와향후연구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Ⅱ. 3D 인터페이스기반상호작용기술동향 최근닌텐도의 Wii 로시작된 3D 인터페이스를이용한체감형콘텐츠의제작은열풍처럼번지고있다. Wii 와소니 PlayStation Move 가제공하는새로운형태의콘텐츠와입력방식은이제까지겪어보지못했던독특한사용자경험을사용자에게제공하고있다. Wii 등의모션컨트롤러를이용한사용자는볼링등과같은체감형게임을하기위해팔을휘두르고화면속의객체를잡기위해포인팅도수행하며, 복싱하듯이허공에서펀치를휘두를수도있다. Wii 가처음으로대중에게상업적으로 3D UI의체감형상호작용경험을제공하였지만, 이분야의연구는 VR, HCI, 컴퓨터그래픽스분야에서관련연구가꾸준히진행되어왔다고할수있다. 3차원상에서용이하게내비게이션및조작을할때어떤 3D 인터랙션기술이적합한지, 3D 입력장치는어떻게디자인되어야하는지, 또는 3D 입력장치, 디스플레이와인터랙션간에는어떤상호관련이있을지에관한수많은이슈들이지속적으로연구되어왔다 [5]. 본장에서는다양한 PUI 형태의 3D 인터페이스동향과실시간상호작용에관한내용을살펴보고자한다. 1. 닌텐도 Wii 모션컨트롤러인터페이스닌텐도의모션컨트롤러 Wii 리모트 ( 이하 Wiimote) 장치는사용자의핸드움직임추적을위해 3축의가속도장치와 MotionPlus 에장착된 3축의각속도획득용자이로스코프센서를장착하고있다 (( 그림 ( 그림 2) 닌텐도 Wiimote 센서좌표계 2) 참조 ). Wii 의센서데이터는속도및가속도정보로써실세계의위치정보로바로매핑되지는않지만, 제한된콘텐츠인터랙션환경하에서는적절한변환과정을거쳐모션위치및회전정보로이용할수있다. Wiimote의 3축가속도센서는아이폰과같은스마트폰등에내장된가속도센서로써사용자의모션입력및중력이더해진모션가속도정보를획득할수있게한다. 최신버전의 Wiimote 는보다정밀한모션정보획득을위해서 MotionPlus 에서 MEMS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 자이로스코프를이용하여회전정보의정확도를향상하였다. 또한, Wiimote 는디스플레이장치에상하단에위치한센서바의양사이드적외선 (IR) LED를 Wiimote 에내장된적외선광학카메라를통해서획득하고상대적거리를픽셀단위로변환하여 2D 디스플레이포인팅수단이나회전정보계산시 Yaw 보정에활용하고있다. 획득된모션컨트롤러의센서정보를이용하여사용자의 3차원제스처를인식하고자하는시도는다양하게진행되고있다 (( 그림 3) 참조 ). 크게경험에기반한방법과기계학습에기반한제스처인식방법으로분류할수있다. 경험에기반한방법은개발자가수동으로특정제스처를시스템에서판별할수있도록센 64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3 호 2012 년 6 월
4 ( 그림 4) PlayStation Move.Me 프레임워크 ( 그림 3) Wiimote 를이용한게임콘텐츠예 서정보에기반한관련파라미터를식별하는과정으로요약할수있다. 각제스처에대한일련의과정이시간소모가크고지루한작업이지만특정판별제스처들에대해매우직관적으로접근할수있는방법이라고할수있다. 반면기계학습에기반한방법은입력데이터들에서유용한특징을발견하여특정알고리즘에의해제스처를학습인식시키는방법이다. 발견된특징들을특징벡터로정의하여기계학습알고리즘의일부분으로적용하는방법으로써, 일반적으로일부제스처데이터를기계학습의훈련샘플로수집하고전체제스처데이터에대한정해진척도를최적화하는훈련모델을찾아내는방법이다 [6]. 2. 소니 PlayStation Move 인터페이스소니의 PlayStation Move 는 PlayStation Eye와모션컨트롤러인터페이스로구성되어있다. 카메라트래킹과모션센싱의장점을이용할수있도록개발되었고, MEMS 타입의 3축자이로스코프와 3축의가속도관성센서로이루어져있다. Wiimote 와뚜렷히구분되는점으로는다양한컬러로변경할수있는 RGB LED를내장한 44mm 직경의구체가 Move 컨트롤러상단에위치해있다는점이다. 컬러구체는 Play- Station Eye를이용한컬러트래킹을통하여, 컨트롤러의 3D 위치를신뢰성있게복구가가능하다 [7]. ( 그림 5) Move를이용한게임콘텐츠예소니에서는공식적으로개발자가 Move 인터페이스를사용할수있도록 Move.Me 애플리케이션을공개하였다 (( 그림 4) 참조 ). PlayStation 이장치서버역할을수행하고 PC는장치서버에연결하여콘텐츠에서활용할수있는 Move 센서데이터를얻어오는구조로되어있다 (( 그림 5) 참조 ). Move.Me API는 XNA와 Unity3D 등과같은다른그래픽엔진과혼용사용가능하도록설계되어있다. Move.Me SDK 에서 3D 위치, 회전, 속도, 각속도, 가속도, 버튼상태, 트래킹상태등의정보를제공하고있다 [8]. 3. 기타다양한 PUI 인터페이스상용화된 PUI 외에도특정목적에적합하게설계된다양한 PUI 들이개발되고있다. 디지털콘텐츠생성애플리케이션에서 3D 객체를조작하기위한목적으로주로사용되는 SpaceMouse 를대체할수있도록 김용완외 / 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동향 65
5 다른형태의입력을부드럽게연결할수있는트래킹센서들을내장하고있다. 위치제어기반시점회전이가능한터치패드와비율제어기반시점움직임이가능한탄성체링으로구성되어있다. 가령수직축중심으로시점을회전시키기위해서는탄성체링주위를따라서손가락을움직이기만하면된다. 회전및위치제어가동시에검지및엄지손가락으로도직관적으로가능한장점이있다 [10]. ( 그림 6) SpaceMouse를대체하는 GlobeFish 개발된 GlobeFish가그한예이다 (( 그림 6) 참조 ). 6 자유도입력장치로주요사용되는 SpaceMouse의사용자입력행태를분석하여회전과이동입력은동시에사용하는것이드물다는결론을얻고프레임에스프링으로연결된 3자유도트랙볼시스템인 GlobeFish가개발되었다. 트랙볼의센서는손가락에의한회전조작을검출하고가상객체에반영한다. 또한, 트랙볼을강하게잡는다던지특정방향으로움직이는입력도객체에반영할수있다 [9]. 또한, 조이스틱의기능을하는탄성체링으로둘러싸인터치패드를내장한 Groovepad 라는이름의 PUI 도개발되었다 (( 그림 7) 참조 ). 포인팅과선택등서로 Ⅲ. RGB-D 센서기반손가락동작인식기술동향지난 2010년을시작으로컬러영상뿐만아니라깊이정보획득이가능한저가의상용제품이많이출시되었다. 대표적으로 Xbox 360 게임기의동작인식센서로출시된 Microsoft 사의 Kinect[11] 가있으며, 이스라엘업체의 PrimeSense[12], Asus사의 Xtion PRO LIVE[13], SoftKinetic사의 DepthSense 311 [14] 등이있다. 이들제품은고가의장비로만가능했던정밀한 3차원정보를저렴한가격으로획득할수있다. 뿐만아니라사용자의전신관절동작까지도추적할수있다. 이러한상용 3차원정보획득장치는다양한형태의디스플레이장치와더불어컴퓨터와사용자간의새로운상호작용방식을제안하는데활용되고있다. 1. See Through 3D Desktop ( 그림 7) 5 축내비게이션을수행하는 Groovepad 최근 3차원정보획득기술과디스플레이기술이급속도로발전하였음에도불구하고, 컴퓨터데스크톱에서의상호작용은 2차원입출력시스템에서크게나아지지않았다. 데스크톱환경에서의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선하기위하여, MIT에서는 Microsoft 와협력하여최근각광을받고있는차세대디스플레이인투명디스플레이와 Microsoft 사의동작인식센서 66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3 호 2012 년 6 월
6 고를수있다. 나. 다시점영상가시화 ( 그림 8) See through 3D desktop Kinect를접목하여, 투명한컴퓨터화면에띄운가상객체, 파일및프로그램창을맨손으로만지고옮길수있는 See Through 3D Desktop 기술 [8] 을선보였다 (( 그림 8) 참조 ). 가. 손가락상호작용사용자는투명한디스플레이를통해화면을보게되며컴퓨터는사용자의손가락과손동작을인식해서투명디스플레이에표현된가상객체와상호작용하게된다. 사용자의정면상단에위치한 Kinect로부터획득된깊이영상을활용하여손의이진영상을획득하고이로부터사용자의손가락움직임을인식한다 (( 그림 9) 참조 ). 사용자는투명한스크린뒤에서맨손으로조작하여스크린에표시된물체들을집어들거나옮길수있다. 화면에펼쳐진폴더및파일등도가상객체로표현하여마치실제폴더함을다루듯파일을 사용자의시선움직임에따라시점에맞는이미지를모니터상에표현하여 3D 효과를제공하기위해서는손동작뿐만아니라사용자의머리위치까지추적할수있어야한다. 이를위해손을인식하는 Kinect 와별도로추가의 Kinect를설치하고그로부터얼굴의움직임을추적한다. 파일, 프로그램창등의가상객체를가시화하는투명디스플레이장치는삼성전자에서개발되었다 [15]. 2. Omnitouch 미국의카네기멜론대학에서는가까운거리의깊이정보획득이가능한 depth 카메라와웨어러블시스템을접목하여임의의표면에인터랙티브한환경표현이가능한장치를개발하였다. 사용자는 3차원정보획득장치및 projector를어깨에얹어손가락의움직임으로실공간의모든표면에나타난가상객체와상호작용할수있다. 이기술을통해서사용자는일반스마트폰등디지털기기의화면에국한되지않고책상, 종이등일상적인사물뿐만아니라사용자의신체일부까지도화면으로사용하여가상객체와상호작용할수있다 (( 그림 10) 참조 ). ( 그림 9) 손가락검출영상및손가락동작인식 ( 그림 10) Omnitouch 기술활용예 김용완외 / 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동향 67
7 Omnitouch 기술은카네기멜론대학교학생이 Microsoft 에서인턴과정중개발하였고미국산타바바라에서열린 ACM UIST 2011 학회에서선보였다 [16]. 가. 시스템하드웨어 Microsoft 사의 depth 카메라인경우최근출시된 Kinect for Windows 를사용하더라도깊이정보획득이가능한최소거리는 40cm이다. Kinect를웨어러블시스템에적용할경우최소거리확보를위해 Kinect 를머리위로높이위치시켜야하는우스꽝스러운모습이연출된다. Omnitouch 시스템은이러한문제를 ( 그림 12) 손깊이영상의미분영상및손가락인식같이깊이영상의미분영상을해석한다. 이러한해석을통해손가락의특성을가지는점들을이어손가락을인식한다. 이렇게획득된손가락과책상, 종이, 신체일부등의표면이접촉하는순간을검출하여표면에나타난프로젝터영상과손의상호작용을가능하게한다. 야기하지않도록하기위하여 PrimeSense 사에서공 급한최소거리가약 20cm인 depth 카메라를사용하였다. 가상객체를어디서나실공간의표면에나타나도록하기위한가시화장치로는 Microvision ShowWX +laser pico-projector[17] 를사용하였다. 이를 ( 그림 11) 과같이 PrimeSense사의 depth 카메라와함께어깨에얹을수있는웨어러블장치로구성하였다. Ⅳ. RGB-D 기반 3D 복원기술동향 1. RGB-D 기반실환경복원최근에출시되고있는저가의 RGB-D 카메라는픽셀단위에서 depth 정보와 RGB image 정보를빠른속도로획득할수있을뿐만아니라해상도에서도중간정도의정확도를보인다. 이러한이유로 RGB-D 카메라는 mobile robotics 의여러응용분야에서주요주제인실환경모델링 (3D environments maps) 획득에널리활용되고있다. 가. Dense 3D Modeling Intel 연구소는 Washington 대학등과함께 RGB- ( 그림 11) Pico-Projector와 depth 카메라로구성된웨어러블장치나. 멀티터치손가락검출및동작인식 Depth 카메라로부터획득된깊이영상으로부터손영역을검출한후, 손가락을찾기위해 ( 그림 12) 와 D 카메라를이용한실환경복원프레임워크를소개하였고, RGB-D 카메라가 dense 3D modeling 에적합함을보여주었다 (( 그림 13) 참조 )[18]. 사용된 RGB- D mapping 방법은 joint optimization algorithm (combining visual features and shape-based alignment), view-based loop closure detection, pose 68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3 호 2012 년 6 월
8 ( 그림 15) 사용자의움직임에따른복원데이터 ( 그림 13) RGB-D Mapping에의해생성된실시간 3D Point Cloud ( 그림 16) 실시간으로획득된대규모의복원공간 디테일을가진 3D model 을단몇초안에획득할수있다는것이다 (( 그림 16) 참조 ). ( 그림 14) RGB-D mapping에의해서생성된 Allen Center 3D maps optimization 등이결합된하나의 3D mapping 시스템이다 (( 그림 14) 참조 ). KinectFusion의실시간처리는 GPU 기반의구현을통해서가능하였다. 6DOF pose 실시간추적은 GPU 기반의 ICP 알고리즘을사용하였고, 3D surface 복원과정은 point cloud 를결합하는방식대신에 GPU 기반의 TSDF(Truncated Signed Distance 나. KinectFusion Microsoft research 팀은여러대학들과공동으로 KinectFusion이라불리는시스템을개발하여 SIGG- RAPH 2012 학회에소개하였다 (( 그림 15) 참조 )[19]. KinectFusion 시스템은빠르게움직이는 Kinect 카메라로부터 depth 정보를받아들여서기하학적으로 정확한 3D model 을실시간으로생성할수있다. 이시스템의특징은방크기의넓은공간과방내부의 ( 그림 17) 복원된환경과상호작용하는물리기반시뮬레이션활용예 김용완외 / 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동향 69
9 Functions) 방법을사용하였다. 3D surface 와 volume 렌더링과정또한 GPU 가속레이캐스팅 (raycasting) 방법을사용하였다. 실환경이실시간으로복원되는시스템의특징을활용하여, 복원된환경과물리시뮬레이션이상호작용하고실환경과가상물체가상호작용하는데모를선보였다 (( 그림 17) 참조 ). 2. RGB-D 기반 Body Scanner 최근에는저가의 RGB-D 카메라를사용하여소규모공간에서실시간으로물체또는신체를스캔하여 3D 모델데이터를획득하는많은툴들이소개되고있다. 가. Faceshift Faceshift 는 Kinect 카메라한대를사용하여마커리스로얼굴움직임을디테일하게캡처하고캐릭터애니메이션에적용하는기술이다 (( 그림 18) 참조 )[20]. ( 그림 19) 3D 복원모델및 3D 프린팅된모델다. KX-16 Full Body Scanner [TC] 2 는체력단련, 의료, 애니메이션, 게임등의애플리케이션을위한용도로써 KX-16 Full body scanner를소개하였다. Kinect 카메라와같은저가형 depth 카메라를 16개사용하여바디전체를한번에스캔하는장치이다 (( 그림 20) 참조 )[22]. ( 그림 20) 네면에 4 개의 RGB-D 카메라장착 ( 그림 18) 얼굴모션캡처및캐릭터움직임에적용 Ⅴ. 결론 나. ReconstructMe ReconstructMe 는 Microsoft Xbox Kinect 또는 Asus Xtion PRO LIVE 를사용하여실시간으로 3D 모델을복원하는소프트웨어툴이다 (( 그림 19) 참조 ) [21]. 본고에서는가상현실시스템의실감형상호작용기술의동향을제시하였다. 이를위해 Physical User Interface(PUI) 및 RGB-D 카메라를이용한 H/W 플랫폼기술, RGB-D 카메라를이용한동작인식기술, RGB-D 센서를이용한 3D 복원기술등을소개하였 70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3 호 2012 년 6 월
10 다. 또한, PUI 기술을이용하여게임등활용한사례를소개하고, RGB-D 센서를이용하여 UI 제어, 멀티터치동작인식등의기술개발현황및활용예를소개하였다. 그리고, RGB-D 센서를이용하여 3D 모델링, body 스캐닝, 사용자주변공간 3D 복원등을제시하였다. 최근, 가상현실시스템구축을위해고가의장비로만가능하였던정밀한 3차원정보획득이저가의시스템으로확대보급됨에따라사용자의전신관절동작추적및 3차원정보표현기술이빠르게개발되고있는추세이다. 향후인간의감성과체험을확대할목적으로사용자가거의느낄수없을정도의 seamless한실세계와가상콘텐츠가시화및상호작용연동기술이미래에나타날것으로전망하며이를위해센서를부착하지않고컴퓨터와상호작용하는장치, 입체콘텐츠가사용자주변공간에표현되는기술등이확대될것으로전망한다. 이를위해고성능및착용편리성이보장된몰입형가시화용 head mounted display(hmd), tangible user interface, 고성능의 depth 기반사용자위치추적장치, eye tracking 등의 H/W 기술이발전할것으로전망한다. 또한, 가상현실, 증강현실, 스마트TV 제어및콘텐츠제어, 제스처인식등 S/W 기술이함께확대및상용화가될것으로전망한다. 오감과관련해서시각 / 청각 / 촉각정보가실제와동일한수준으로고정밀표현및제시되는기술, 아직초보적인수준에머물고있는미각, 후각재생기술등이꾸준히연구개발될것으로본다. 이러한가상현실시스템의실감상호작용, 오감제시인터페이스기술과관련된신개념의인터페이스장치및소프트웨어기술은향후다양한산업, 교육, 의료, 국방, 엔터테인먼트등분야에적용이널리확대될것으로전망한다. 용어해설 PUI(Physical User Interface) 사용자가손에쥐고가상현실및게임콘텐츠를제어하는가속도및자이로등센서가부착된상호작용장치 RGB-D 카메라구조광등의정보를이용하여사용자및공간에있는물체의 depth 정보를추출하고, color 정보획득하는이미지센서가함께부착되어있는하드웨어장치 3D 복원사용자, 사용자의주변의실공간등을 3D 그래픽물체로표현하는기술 약어정리 HMD HRTF MEMS PUI TSDF 참고문헌 Head mounted display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 Physical User Interface Truncated Signed Distance Functions [1] [2] augmented-reality-the-ultimate-display-by-ivan-s utherland-1965/ [3] 미래기획위원회, 녹색기술연구개발종합대책, [4] 양웅연외, 산업적용형가상현실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vol. 26, no. 1, [5] D. Bowman et al., 3D User Interfaces: Theory and Practice, Addison-Wesley Professional, Aug [6] [7] [8] -me/ [9] B. Froehlich et al., The GlobeFish and the Globe- Mouse: Two New Six Degree of Freedom Input Devices for Graphics Applications, CHI Proc. SIGCHI conf. Human Factors Comput. Syst., 2006, pp [10] A. Kulik, R. Blach, and B. Froehlich, Two-4-Six - a Handheld Device for 3D-Presentations, Proc. IEEE Symp. 3D User Interfaces, 2006, pp [11] [12] [13] 김용완외 / 실감형가상현실상호작용기술동향 71
11 [14] [15] See Through 3D Desktop (Behind the Screen Overlay Interaction). v=pgo9yygqeow [16] C. Harrison, H. Benko, and A.D. Wilson, OmniTouch: Wearable Multitouch Interaction Everywhere, Proc. UIST, 2011, pp [17] MicroVision. Inc. [18] P. Henry et al., RGB-D Mapping: Using Depth 카메 라s for Dense 3D Modeling of Indoor Environments, Proc. Int. Symp. Exp. Robot. (ISER), [19] S. Izadi et al., KinectFusion: Real-Time Dynamic 3D Surface Reconstruction and Interaction, ACM SIGGRAPH 2011 Talks, [20] [21] [22] 72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3 호 2012 년 6 월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증강 / 가상현실분야의 기술동향및발전전망 KIST, 영상미디어연구단김익재책임연구원 drjay@kist.re.kr 2016.10.26 Intro. CAVE 시스템출처 : christiedigital.com 홀로렌즈 (Hololens)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Intro. 페이스북의오큘러스 VR 인수를시작으로애플, 구글, 삼성등전세계 IT 대기업에서증강 / 가상현실
More information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32303131B3E220435420C0AFB8C1B1E2BCFA20B5BFC7E2>
목차(Table of Content) 1. 2011년 문화기술(CT)을 둘러싼 트렌드... 2 1.1 3D 기술의 적용범위 확대... 2 1.2 웹 브라우저 게임의 특징... 2 1.3 스마트 단말에서의 콘텐츠 소비 증가... 4 1.4 인터페이스의 진화... 5 1.5 LBS, SNS와 콘텐츠의 결합... 5 2. 2011년 10대 CT 유망기술... 7
More information52 l /08
Special Theme_임베디드 소프트웨어 Special Report 모바일 웹 OS 기술 현황과 표준화 동향 윤 석 찬 다음커뮤니케이션 DNALab 팀장 1. 머리말 디바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웹 OS의 현황과 임베디드 환 오늘날 인터넷에서 웹 기반 콘텐츠가 차지하는 부 경에서 채용되고 있는 최적화 기술을 살펴보고, 웹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R 컨텐츠의활용성과의미, 기술적이슈들 : FXGear 의초기 VR 생태계구축경험 2016-10-26 FXGear, Inc. 기술이사최광진 FXGear Tech Demo 2 FXGear 사업영역 2004 2010 2015 Products Clients 1. CG 패키지소프트웨어 대용량물리시뮬레이션 Hair Cloth Fluid 2. 모바일실시간그래픽스솔루션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본 연구는 게임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요소의 하나인 게임인터페이스에 대한 체 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인터페이스 기술은 최초 정보처리 능력의 한계로 문자위주의 시각 정보 전달에 한정 되었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음성 정보 전달 기능이 추가된 멀티미디어 기술로 발전하였 고, 현재는 가상현실과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오감 전체를 대상으로
More information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PX-8000 SYSTEM 8 x 8 Audio Matrix with Local Control 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역에
More information?
2015. MAY VOL. 123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May vol.123 M MANAGEMENT LOUNGE 022 024 026 028 E ECONOMY LOUNGE 030 034 036 038 C CEO LOUNGE 044 042 046 BUSINESS MANUAL 014 016 020 B
More information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기술개요 대형디스플레이, HMD 와같은비접촉식 3D 공간환경에서손목에착용하고사용자의팔 / 손목동작을사용하여각종기기를조작할수있도록하는손목착용형입출력인터페이스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2
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기술개요 대형디스플레이, HMD 와같은비접촉식 3D 공간환경에서손목에착용하고사용자의팔 / 손목동작을사용하여각종기기를조작할수있도록하는손목착용형입출력인터페이스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2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 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More information901_humancomputing(제출).hwp
인간 친화적인 컴퓨팅 시장의 도래 2008.09.01 컴퓨팅 단말의 소형화, 지능화, 유비쿼터스화가 진척되면서 키보드, 마우스 외에 인 간의 오감과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컴퓨팅 인터페이스 기술로 각광 받고 있다.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은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지식기반 서비스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높여줌과 동시에 소프트웨어
More information45-51 ¹Ú¼ø¸¸
A Study on the Automation of Classification of Volume Reconstruction for CT Images S.M. Park 1, I.S. Hong 2, D.S. Kim 1, D.Y. Kim 1 1 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2 Dept. of Radiology,
More information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e are creating Augmented Reality world 증강현실기술및산업동향 Written by Created Last Updated Technology 01 AR 이란? 01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은현실세계와가상의체험을결합하는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환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 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입니다.*
More information<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untitled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2006. 12. 7. 특허청전기전자심사본부유비쿼터스심사팀 장기정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1 Omnidirectional Camera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2 With Fisheye Len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3 With Multiple Camera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4 With Mirror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More informationBusiness Agility () Dynamic ebusiness, RTE (Real-Time Enterprise) IT Web Services c c WE-SDS (Web Services Enabled SDS) SDS SDS Service-riented Architecture Web Services ( ) ( ) ( ) / c IT / Service- Service-
More information개선과제 보고서
AR/VR 기술의진화와가치 2017. 4. 25 김휴대매니저 SK 텔레콤종합기술원 0 AR/VR MR? Reality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1 AR/VR MR?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2 AR/VR MR? Virtual Reality
More information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810 & 820 810 는 소기업 및 지사 애 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독립 실행형 장치로 구성하거 나 HA(고가용성)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810은 표준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범용 서버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장벽 을
목적에 맞게 설계된 어플라 이언스 원격 용도로 최적화된 어플라이언스 관리 및 에너지 효율성 향상 원격 관리 LOM(Lights Out Management), IPMI 2.0 장치 식별 버튼/LED 실시간 시스템 환경 및 오류 모 니터링 Infoblox MIBS를 통한 SNMP 모니터링 고가용성 공급 장치 예비 디스크 예비 냉각 팬 전원 공급 장치 현장 교체
More information기관별 공동 Template
VR/AR/ 홀로그램과의융복합 그리고산업에서의응용 2017.11.09. 전자부품연구원강훈종 (hoonjongkang@keti.re.kr) Hologram?? Star Wars - 2 - Hologram?? Manchester and London Luton airports Hologram Hatsune Miku concert CNN's human 'hologram'
More information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REP - CP - 016, N OVEMBER 사진 요약 25 가지 색상 Surf 를 이용한 사진 요약과 사진 배치 알고리즘 Photo Summarization - Representative Photo Selection based on 25 Color Hi
1 사진 요약 25 가지 색상 Surf 를 이용한 사진 요약과 사진 배치 알고리즘 Photo Summarization - Representative Photo Selection based on 25 Color Histogram and ROI Extraction using SURF 류동성 Ryu Dong-Sung 부산대학교 그래픽스 연구실 dsryu99@pusan.ac.kr
More information(JBE Vol. 7, No. 4, July 0)., [].,,. [4,5,6] [7,8,9]., (bilateral filter, BF) [4,5]. BF., BF,. (joint bilateral filter, JBF) [7,8]. JBF,., BF., JBF,.
: 565 (Special Paper) 7 4, 0 7 (JBE Vol. 7, No. 4, July 0) http://dx.doi.org/0.5909/jbe.0.7.4.565 a), b), a) Depth Map Denoising Based on the Common Distance Transform Sung-Yeol Kim a), Manbae Kim b),
More information19_9_767.hwp
(Regular Paper) 19 6, 2014 11 (JBE Vol. 19, No. 6, Nov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6.86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RGB-Depth - a), a), b), a) Real-Virtual Fusion
More information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2015. 8. 12).hwp
q 첨단기술정보분석 1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 문 연 구 위 원 김 홍 기 (hgkim37@reseat.re.kr) 1. 개 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공급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서비스되어 최종 사용 자에게 제공되는 스트리밍(streaming) 미디어이다. 미디어의 스트리밍 은 미디어 발행자가 생방송과 녹화방송 모든
More information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No Title
Ⅲ 金 Ⅰ Ⅱ Ⅰ Ⅰ Ⅰ Ⅰ ~ Ⅰ Ⅰ Ⅰ Ⅰ Ⅰ Ⅰ Ⅱ Ⅱ Ⅱ Ⅱ Ⅱ Ⅱ Ⅱ ~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Ⅰ Ⅰ ] Ⅰ Ⅰ Ⅰ Ⅱ ~ Ⅱ Ⅱ Ⅱ Ⅲ Ⅲ Ⅴ Ⅴ
More information2011-12월-내지-2
[Track 3] 첨단시공 및 엔지니어링 기술 이상헌 삼성물산ㄜ 건설부문 장비기술연구소 수석 신도형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권순욱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 한승우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건설경영 교수 [초청논문] Track 3 : 첨단시공 및 엔지니어링 기술 1) 논문제목 : Applying HDS Technology in revamping refinery
More information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 2010. 7 본요약보고서는한국산업기술진흥원주관으 로수립되고있는 2010 년도산업원천기술로 드맵의일부내용을발췌한것입니다. 산업원천기술로드맵전체내용을담은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보고서 는오는 8월한국산업기술진흥원홈페이지 (www.kiat.or.kr) 를통해공개될예정입니다. 목 차 Ⅰ. 화학공정소재산업의정의및범위
More information<C5EBB1C73334C8A32832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문화기술(CT) 동향 CT 동향 : 영상/전시 1. 아이언맨의 움직이는 디스플레이를 구현한 Displair 막심 카마닌이 설립한 기업 '디스플에어(Displair)'사가 가습기 원리를 이용한 허공 터치스크린 '디스플에어(Displair)'를 개발함. 공기 중에 나노단위의 물입자를 분사해 만들어낸 반투명 스크린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의 제품으로, 디스플에어사는
More information오토10. 8/9월호 내지8/5
I ndustry Insight Telematics Detroit 2010: 스마트폰이 바꿔가는 車 내비게이션의 장래가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6월 미시간 주 노비에서 열린 텔레매틱스 디트로이트 2010 에서 패널들은 포터블 디바이스가 기 존 차량의 텔레매틱스
More information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가상환경과멀티미디어 9.1 가상현실의소개 9.2 가상현실기술의실현환경 9.3 가상현실의활용 9.4 증강현실 9.5 사이버스페이스 9.6 웹에서가상현실기술의활용 1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란? 가상현실의세계란상상의세계를현실과같이만들어내고인체의감각기관
More information06-특집1-08.hwp
특집원고 I 유기적 상호작용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및 전망 광주과학기술원 이형묵* 우운택** 1. 서1)론 가상현실 기술이 등장한 이래로 가상 콘텐츠 생산 자의 층이 넓어지고 이러한 콘텐츠도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온/ 오프라인 콘텐츠와 현실공간에 존재하는 사용자와 객 체 간의 이음매없는 상호작용의
More informationLED BOARD 2
2018 Products Catalog Interactive Whiteboard Interactive Console Infrared Audio Solution 3D Printer IPBT-300 (ebeam edge+) Video Projector Interactive Whiteboard Video Projector Infrared Audio Solution
More information3저널(2월호)-사 16.2.2 3:26 PM 페이지31 DK
3저널(2월호)-사 16.2.2 3:26 PM 페이지30 DK IoT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 담당위원 : 김동환 교수(서울과기대) THEME 01 사물인터넷(IoT) 기술동향과 전망 THEME 02 IoT 응용 및 적용사례 THEME 03 착용형 로봇(wearable robot)의 기술 현황 THEME 04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현재 가치와 미래 THEME
More information09권오설_ok.hwp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Regular Paper) 19 5, 2014 9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5.65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Reduc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mazon Web Services, Inc.. ID Microsoft Office 365*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B4DAC4A1B0ED20B5BFC0DB5FB8F0BCC7C0CEBDC4322E305FC5B0B3D8C6AE20C0CCC8C4C0C720B8F0BCC7C0CEBDC420B1E2BCFA5F66696E616C5F20B9DFC7A5BFEB>
" 닥치고동작 모션인식 2.0: 키넥트이후의모션인식기술 연세대학교미디어시스템연구실서종훈 / jonghoon.seo@msl.yonsei.ac.kr http://msl.yonsei.ac.kr i n d e x 1. 모션인식기술 1-1. 모션인식기술개요 1-2. 모션인식기술동향 2. Kinect 이후의모션인식기술들 2-1. LeapMotion 2-2. MYO 3.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Rnet (Korea Internet Conference) 2016 발표 ) 2016.06.20. 스마트스페이스개념및필요성 초연결미디어 (IoM : Internet of Media) IoT 물리공간정보가사이버가상공간에투영된미디어서비스환경에서사용자에게지능형맞춤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미디어-IoT 가연동된새로운형태의미디어 기존미디어서비스는 IoT 환경에서수집된데이터를활용하여상황맞춤형서비스를제공에한계점을노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이중포트메모리의실제적인고장을고려한 Programmable Memory BIST 2010. 06. 29.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박영규, 박재석, 한태우, 강성호 hipyk@soc.yonsei.ac.kr Contents Introduction Proposed Programmable Memory BIST(PMBIST) Algorithm Instruction PMBIS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30312DC1A4BAB8C5EBBDC5C7E0C1A4B9D7C1A4C3A528B1E8C1BEB9E829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키넥트를이용한손영역검출의정확도개선 김희애 1 이창우 2* Detection Accuracy Improvement of Hang Region using Kinect Heeae Kim 1 Chang Woo Lee 2* 1 Department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RecurDyn 의 Co-simulation 와 하드웨어인터페이스적용 2016.11.16 User day 김진수, 서준원 펑션베이솔루션그룹 Index 1. Co-simulation 이란? Interface 방식 Co-simulation 개념 2. RecurDyn 과 Co-simulation 이가능한분야별소프트웨어 Dynamics과 Control 1) RecurDyn
More information<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사회복지용 지능로봇 기술동향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3 제3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산업의 기술 수요 전망 11 제4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의 기술 동향 32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3 참고문헌 109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목적 및 필요성 2. 분석내용 및 범위 제2장 기술의 특징 1. 지능형 로봇기술의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공학컴퓨터활용입문 메카트로닉스시스템 메카트로닉스시스템정의 메카트로닉스시스템예 메카트로닉스시스템이란? 메카트로닉스정의 메카트로닉스란용어는메카틱스 ( 기계역학 ) 와일렉트로닉스 ( 전자 ) 의합성어로서 1960 년대말경일본 (Yaskawa Electoric Co.) 에서만들어져 1980 년전후로정착된신조어이며현재는일반적인용어임. 따라서, 메카트로닉스란기계기술과전자제어및정보처리기술을응용하여,
More information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untitled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Dimensions unit : mm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HDS-MC HDS-SS50 HDS-TS50 SUPERIORITY Smart Optical Solutions for You!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Contents
More information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5 인 / 공 / 지 / 능 / 과 / 가 / 상 / 현 / 실 / 의 / 미 / 래 가상현실 (VR) 은현실세계를인공적인기술을활용하여실제로얻기힘든또는얻을수없는경험이나환경등을제공해인체의오감
44 한림 ICT 정책저널 가상현실 (VR) 의현황과시사점 가상현실의개념과확산요인 2016년초에열린가전전시회인 CES, 모바일전시회인 MWC 등 ICT 관련행사의주요핵심이슈는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이었다.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등주요 IT 기업들이관련제품을선보였고, 전자, 통신, 반도체, 자동차등다양한분야의업체들이가상현실
More information<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표 3-2-6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2014년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신규) 분야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공연 전시 융복합 게임 복원불가능 아티스트의 가상 공연을 위한 실사촬영 수준의 디지털 액터 및 홀로그래픽 영상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무대전용 분산제어 오토메이션 시스템 및 무대장치 개발 인터랙티브 공연기술의 고도화를
More informationArtecScanners-Booklet-EURO-A4-KOREAN-Mail
001-01/2016-USD-KOR : 지금까지 가장 휴대성 높은 3D 스캐닝 포커스 : 문화유산 보존 문화적 대상물을 스캔 및 복제하고, 후손을 위해 보존함과 동시에, 컬렉션 디지털화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접근 가능케 합니다. 사진 : 케냐 고생물학적 현장에서의 1,800,000년 된 대형 악어 스캔 작업 현장 코 다 일의 3D 모델 Artec
More information01 ( ).hwp
남재현, 양승훈, 허웅, 김병규 Jae-Hyun Nam, Seung-Hun Yang, Woong Hu, Byung-Gyu Kim 1 서론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가개발되고마우스가광범위하게사용되기시작한후 여년동안컴퓨팅상호작용의패러다임은대체로변함이없었으며키보드와스크린상의포인터만있으면어떤식으로든제어가가능하였다 기존컨트롤러부터벗어나새로운인터페이스로향하게하는변화의조짐이만들어지면서새로운하드웨어인터페이스설계자들이잇따라등장함에따라기대감을높이고있다
More information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32DC1F6B9DDC1A4BAB8BDC3BDBAC5DB>
"Seoul National University 21 세기한국의미래 서울대학교에너지자원공학과 [3] GIS 와소프트웨어 오늘의강의들여다보기 GIS 소프트웨어의구성 GIS 소프트웨어의구조및유형 상용 GIS 소프트웨어의종류 ( 시연 ) 서울시 GIS 포털 ( 시연 ) Google Earth ( 시연 )A ArcGIS 2 GIS 소프트웨어 방법 M 사람 N GIS
More information¼º¿øÁø Ãâ·Â-1
Bandwidth Efficiency Analysis for Cooperative Transmission Methods of Downlink Signals using Distributed Antennas In this paper, the performance of cooperative transmission methods for downlink transmission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HD-SDI, HDMI Matrix 소개 2016. 01.21 기술연구소 DK VASCOM 영상제작송출시스템 - 대경바스컴의영상제작송출시스템블럭다이어그램 입력부영상분배 / 영상제작송출부 HDMI/ HD-SDI Digital 3D Studio Mixing Master HSM-3005AV HDMI/ HD-SDI ATM3101HS NTSC Modulator ATC3108S
More information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620 TTA Journal Vo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4K/UHD 방송용 비디오 모니터 시험인증 기술 동향 배성포 양진영 100 l 2014 07/08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More information<4D F736F F D20B1E2C8B9BDC3B8AEC1EE2DB9DAB1E2C7F6>
가상현실기반실감형콘텐츠기술동향 박기현테크빌교육 에듀테크연구소장 가상현실은오랜동안차세대콘텐츠기술로주목을받아왔다. 오큘러스가창의적아이디어로광학시스템의설계를개선하여착용형디스플레이장치의몰입감을혁신적으로개선한제품을내놓자관련시장은폭발적성장세를보이고있다. 이러한가상현실시스템은엔터테인먼트분야와교육분야에서새로운사용자경험을촉발하는실감형콘텐츠를선보이며미래시장을선도하고있다. 본고에서는가상현실기술을기반으로한실감형콘텐츠기술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More information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歯Phone
UI (User Interface) Specification for Mobile Phone Version 1.1.1 2003116 a j k e f y p t u v w 2 n Contrast Zoom In Out Kang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스마트공장설계, 운영을위한 공장 CPS 기술 성균관대학교공과대학 노상도 (sdnoh@skku.edu) 스마트공장 (Smart Factory) 전통제조업에 ICT 결합 공장설비와제품, 공정이지능화되어서로연결 생산정보와지식이실시간으로공유, 활용되어생산최적화 상 하위공장들이연결, 협업적운영으로개인 맞춤형제품생산이 가능한네트워크생산 (Roland Berger, INDUSTRY
More information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제 28 권 23 호통권 637 호 가상현실 (VR) 시장현황과전망 8) 정부연 * 1. 개요 2016년 ICT산업의주요이슈인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은다수의 IT기업들이관련디바이스를출시하면서본격적으로시장이확산되기시작했으나예상보다확산속도는다소지연되고있다. 2016년가상현실시장을주도한것은모바일기반디바이스인데다수의스마트폰사용자들이가상현실에대한호기심으로구글카드보드와같이저가형디바이스를활용해단순한가상현실동영상과게임을체험하는사례는크게증가하였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유니티와아두이노를활용한 VR 컨트롤러개발 Part 06 헬로앱스코딩교육 김영준 공학박사, 목원대학교겸임교수前 Microsoft 수석연구원 splduino@gmail.com http://www.helloapps.co.kr 키보드로물체생성하기 키보드로물체생성하기 public GameObject CubeObject; public GameObject MyCamera;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60119172619993.doc
반도체 in 2016 CES 메모리 반도체 응용처 확대 가능성 확인 2016년 CES 전시 주요 기술과 Device 모두 향후 메모리 반도체 수요 견인 가능성 충분 반도체 Analyst 박영주 02-6114-2951 young.park@hdsrc.com RA 주영돈 02-6114-2923 ydjoo89@hdsrc.com VR 시장의 성장 개시.. IT 기기의
More information박선영무선충전-내지
2013 Wireless Charge and NFC Technology Trend and Market Analysis 05 13 19 29 35 45 55 63 67 06 07 08 09 10 11 14 15 16 17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6 37 38 39 40
More information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More information09오충원(613~623)
A Study of GIS Service of Weather Information* Chung-Weon Oh**,..,., Web 2.0 GIS.,.,, Web 2.0 GIS, Abstract : Due to social and economic value of Weather Information such as urban flooding, demand of Weather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Autodesk 솔루션을활용한 가상현실 (VR) 구현및제조분야활용사례 오토데스크 노영주 티움솔루션즈이찬희 목차 1 가상현실 (VR) 의개념및분류 2 가상현실구현디바이스 3 VR 구현을위한오토데스크솔루션소개 VRED Stingray A360 4 제조분야 VR 활용사례 VR, AR, MR 의개념정의 VR? VR, AR, MR 의개념정의 VR(Virtual Reality
More information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ensor Device Jo, Heeseung Sensor 실습 HBE-SM5-S4210 에는근접 / 가속도 / 컴파스센서가장착 각센서들을사용하기위한디바이스드라이버와어플리케이션을작성 2 근접 (Proximity) 센서 HBE-SM5-S4210 Camera Module 근접센서디바이스 근접센서는사물이다른사물에접촉되기이전에가까이접근하였는지를검출할목적으로사용 일반적으로생활에서자동문이나엘리베이터,
More informationcatalogue
KM International Product catalogue DCS(Display Computing Solution) 선구자 DCS(Display Computing Solution) 선구자 PC본체 + 모니터 + 스피커 하나로 결합된 올인원PC 올인원PC는 일반 데스크톱 PC 대비 월등히 낮은 소비전력과 높은 공간 활용성으로 노트북과 더불어 최근 PC 트랜드를
More information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Service-Oriented Architecture Copyright Tmax Soft 2005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Copyright Tmax Soft 2005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Copyright Tmax Soft 2005 Monolithic Architecture Reusable Services New Service Service Consumer Wrapped Service Composite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901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A Effective Sinkhole Attack Detection Mechanism for LQI based Routing in WSN) 최병구 조응준 (Byung
More information2
VPL-VW1100ES 2 특징 손실 없는 4K 네이티브 해상도: Full HD 이미지의 4배 이상 Full HD VPL-VW1100ES 4K 홈 씨어터 프로젝터는 DCI-기반* 4096 x 2160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이는 Full HD보다 4배 이상 높은 해상도입니다. 이 프로젝터의 4K SXRD 패널은 소니가 전문 시네마 시장의 4K 전문 기술을 활용하여
More information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인공지능을이용한 3D 콘텐츠기술동향및향후전망 Recent Trends and Prospects of 3D Content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인공지능을이용한 3D 콘텐츠기술동향및향후전망 Recent Trends and Prospects of 3D Content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이승욱 (S.W. Lee, tajinet@etri.re.kr) 황본우 (B.W. Hwang,
More information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1 절인터넷포털 53) 목차 1. 163. 163. 166 2. 168 176 1.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2008 2009. PWC 2008 / 15.6% 599. 2009 1.9% 587. *, (02) 570-4112, byjung@kisdi.re.kr 163 제 3 장 인터넷콘텐츠 < 표 3-1> 세계온라인광고시장규모추이 ( :, %) 2007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utodesk Software 개인용 ( 학생, 교사 ) 다운로드가이드 진동환 (donghwan.jin@autodesk.com) Manager Autodesk Education Program - Korea Autodesk Education Expert 프로그램 www.autodesk.com/educationexperts 교육전문가프로그램 글로벌한네트워크 /
More information<BCF6BEF7B1B3C0E75F322E687770>
둘째마당 가상현실시스템을 구성하는요소는? 학습목표 가상현실시스템구조에대해이해한다. 가상현실입력및출력장치의종류와장비들을살펴본다. 가상세계표현을위한시각적콘텐츠제작방법을알아본다. - 16 - 1. 가상현실시스템구성요소 북극에서롤러코스터를타는가상체험을해보면서이러한가상현실시스 템을어떻게만들었을까를상상해보자. 17. 북극에서롤러코스터를타는가상체험 가상현실시스템을개발하기위해서는가상현실엔진,
More information[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ICT 2016. 5. 3 SKT KT LGU+ ( ) ( ) ( ) 18,000 15939 16141 16602 17164 17137 18,000 21990 23856 23811 23422 22281 12,000 10905 11450 11000 10795 13,500 13,425 9,000 9185 9,000 8,850 6,000 4,500 4,275 3,000-0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