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55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원만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이들의 양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모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 식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는 가사재판ㆍ가사조 정 및 협의이혼의사 확인 절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55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원만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이들의 양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모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 식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는 가사재판ㆍ가사조 정 및 협의이혼의사 확인 절"

Transcription

1 54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1) Parenting Education for Divorced Parents in the US 이소영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1. 들어가며 증가하는 만혼과 비혼은 이제 하나의 사회적 추 세로 이해된다. 실제로 혼인 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2014년 혼인 건수는 305,500 건으로 2013년과 비교하여 5.4%가 감소하였다. 반면, 2014년 이혼 건수는 115,500 건으로 2013 년과 비교하여 0.2%가 증가하였다. 혼인ㆍ이혼 통계에 따르면, 인구 1천 명당 이혼 건수인 조이 혼율은 1990년 중반부터 점차 증가하다가 2004 년 이혼숙려제도의 도입으로 조금 감소하였고, 최 근 일정 수준(조이혼율 2.3~2.5)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혼 부부의 평균 혼인 지속 기 간은 14.3년에 불과하다. 이혼 부부 중 미성년 자 녀가 1명 이상 있는 경우는 비교적 감소하고 있으 나 2014년 현재 전체 이혼 부부의 49.5%로 나타 났다. 2) 이혼은 배우자의 죽음 다음으로 가장 스트레스 를 주는 요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3) 그러나 이혼 은 성인인 당사자뿐만 아니라 미성년인 자녀에게 아동우울증, 행동장애, 학업의 문제를 포함한 많 은 부정적인 적응 문제를 야기한다는 점을 간과해 서는 안 된다. 4) 또한 이혼이 이혼 당사자와 자녀에 게 미치는 영향은 인생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는 점 에서 개입의 여지가 있다. 5) 따라서 이혼 당사자뿐 만 아니라 자녀가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발생할 수 1) 본 고는 이소영 외(2015). 재판상이혼 및 협의이혼에서의 부모교육(자녀양육안내)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법원행정처ㆍ한국보건사 회연구원 의 일부를 수정ㆍ보완한 것임. 2) 통계청(2015). 2014년 혼인ㆍ이혼 통계. 3) Holmes, TH, Rahe, RH(1967). The 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11(2). pp ) Clark-Stewart, A., Brentano, C.(2006). Divorce: Causes and Consequences. New He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5) Amato, P. R.(2014). The consequences of divorce for adults and children: An update. Dru tvena Istra ivanja-asopis za op a dru tvena pitanja, (1), pp 보건복지포럼 ( )

2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55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원만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이들의 양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모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 식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는 가사재판ㆍ가사조 정 및 협의이혼의사 확인 절차에서의 자녀양육안 내 실시에 관한 지침 에 따라 2012년 11월 1일부 터 본격적으로 미성년 자녀가 있는 이혼(예정) 부 부에게 원칙적으로 부모교육(자녀양육안내) 제도 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이혼 부부를 대상 으로 하는 부모교육이 활성화된 미국의 사례를 살 펴보고자 한다. 2. 부모교육제도의 배경 미국의 이혼율은 1970년대와 1980년대 초 높 게 나타났는데, 6) 이처럼 높은 이혼율과 이혼이 이 혼 부부와 자녀에게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으로 이러한 악역향 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하 였다. 동시에 이와 관련된 연구들도 많이 이루어졌 는데, 이를 통해 이혼 이후 자녀의 심리적 적응을 위해서는 이혼 부부 간의 갈등이 최소화되고, 부모 가 함께 협력하여 아동을 양육하는 것이 가장 중 요하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하였다. 7) 이에 따라 이 혼 부모가 이혼이 자녀에게 주는 악영향에 대해 인 지하고 이러한 악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을 교 육받게 된다면, 이혼 후에 자녀가 적응하는데 도 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미국 사회에 퍼졌다. 8) 이 러한 배경에서 1976년 캔사스(Kansas)주의 정신 보건센터(Mental Health Center)와 법원은 별 거 및 이혼하는 부모의 일반적인 책임(General Responsibilities as Separating Parents) 이라는 미국 최초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후 더욱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1986년에 는 법원이 자녀가 있는 이혼 부부에게 부모교육 프 로그램에 대한 참석 명령을 실시하면서 본격적으 로 법원과 연계된 이혼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 모교육이 시작되었고, 1990년대 이후부터 이러 한 부모교육이 급속하게 확산되었다. 9) 가장 최근 에 실시된 미국의 한 전국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 서 이혼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시 기는 대체로 법적으로 이혼을 청구한 후 30일에서 45일이며, 전국 46개 주에서 자녀가 있는 이혼 부 부는 법원과 연계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석해 야 하는데, 특히 이 중 27개 주에서는 법에 의한 명 령으로 이러한 부모교육이 실행되고 있다. 10) 6) Blau, F. D.(1997). Trends in the well-being of American women, (No. w6206).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7) Wallerstein, J. S., Kelly, J. B.(1980). Surviving the break-up: How parents and children cope with divorce. New York: Basic books. 8) 유희정(2005). 미국의 이혼 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평가에 대한 고찰. 대한가정학회지. 43(6), pp ) DeLus, S. R., Braver, S. L.(2015). A rigorous quasi-experimental design to evaluate the causal effect of a mandatory divorce education program. Family Court Review. 53(1), pp ) Pollet, S. L., Lombreglia, M.(2008). A nationwide survey of mandatory parent education. Family Court Review, 46. pp

3 56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3. 유형에 따른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제공되는 부모교육 프로 그램은 크게 목적과 내용 및 전달 방식에 따라 정 보 제공형 프로그램과 양육기술 습득형 프로그램 으로 구분된다. 11) 정보 제공형 프로그램은 이혼 부 모에게 시청각 자료와 강의 등을 통해 이혼이 자 녀에게 미치는 악영향과 이에 대한 예방 및 대처 방안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 제공형 프로그램보다 심화된 프로그램 인 양육기술 습득형 프로그램은 역할극, 실습, 집 단토론 등을 활용하여, 이혼 부부 간의 갈등을 완 화하는 기술, 이혼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향상 시키는 기술 등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국에서 현재 제공되는 대부분의 부모교육 프로 그램은 단순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서 더 나아가 실질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형식이 대부 분이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근거가 되는 이론에 따라 개입 모형(Divorce Education In tervention Model), 변화 모형(Change Model), 전이적 사건 모형(Transitional Events Model)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12) 개입 모형의 경우는 이혼 또는 별거 이후 당사자에 대한 개입을 강조하 는데 개입의 수준에 따라 기본 정보 제공형 개입 모형, 감정과 기술 습득형 개입 모형, 집중적 개입 모형의 세 가지로 세분화시킬 수 있다. 13) 각 유형 의 대표적인 예는 기본 정보 제공형 개입 모형으로 서 자녀 우선(Children First) 프로그램, 감정과 기술 습득형 개입 모형으로서 부모 중간에 있는 자녀(Children in The Middle) 프로그램, 집중적 개입 모형으로서 자녀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사 람들(Every Person Influences Children) 프로 그램이다. 변화모형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표 1. 모형에 따른 대표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입 모형 기본정보 제공형 감정ㆍ기술 습득형 집중적 개입 모형 Children First Children in the Middle (Children in Between) Every Person Influences Children 변화 모형 Assisting Children through Transition for the Children 전이적 사건 모형 The New Beginnings Program 11) Babb, A.B., Danziger, G., Moran, J. D., Englander, I. (2009). Parent education programs: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nnotated bibliography. Center For Families, Children And The Courts, University Of Baltimore School Of Law. 12) Babb, A.B., Danziger, G., Moran, J. D., Englander, I. (2009). Parent education programs: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nnotated bibliography. Center For Families, Children And The Courts, University Of Baltimore School Of Law. 13) The Center For Divorce Education, 인출. 보건복지포럼 ( )

4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57 이혼 부모와 자녀,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데 자녀의 변화를 통한 자녀 돕기 (Assisting Children through Transition for the Children) 프로그램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마지 막 유형인 전이적 사건 모형에서는 자녀의 관점에 서 이혼을 바라보고 자녀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요 인을 감소시키고 자녀의 적응을 위해 필요한 관계 적 자원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데, 새로운 시작 프로그램(The New Beginnings Program) 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가. 기본 정보 제공형 개입 모형: Children First 14) 개입 모형 중 기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 로 하는 일리노이(Illinois)주의 Children First는 이혼과 관련된 법적인 절차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 라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강조하고, 이 에 대처하기 위한 효과적인 양육기술과 관련된 정 보를 제공한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강 의, 해당 책자 배부, 시청각 자료의 활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비교적 프로그램의 참 여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운영 인력이 나 시설에 있어서 다소 열악한 법원에서도 얼마든 지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프로그램 은 이혼 부부 중에서도 이혼과 관련된 법적 절차 등을 많이 알지 못하고, 이혼 부부간의 갈등 정도 나 위험요인이 낮은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 램이다. 구체적으로, 법원의 명령에 의해 시행되는 Chil dren First 프로그램은 두 번의 회기(session), 총 세 시간이 소요된다. 첫 번째 회기에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이혼 가정의 자녀 의 관점에서 기본적인 욕구를 배우고 갈등을 해결 하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육한다. 두 번째 회기에는 배 우자에 대해 험담하고 자녀를 통해 배우자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등 일반적으로 이혼 과정과 이혼 후에 빈번하게 발생될 수 있는 이혼 가정의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집중적으로 교 육하며, 마지막에는 참여한 이혼 부모 대상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하는 방식으로 프로 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나. 감정과 기술 습득형 개입 모형: Children in the Middle(Children in Between) 15) 감정을 다루고 구체적인 양육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입 모형의 대표적인 프로그 램인 Children in the Middle(CIM)은 오하이오 (Ohio)주의 이혼 교육 센터(Center for Divorce Education)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단순한 정 보가 필요한 경우보다는 자녀 양육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한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정 14) Children First Foundation Home Page 인출. 15) The Center For Divorce Education 인출.

5 58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보 제공의 측면에서는 시청각 자료 및 소책자를 활 용하여 이혼 이후 전 배우자와 자녀 양육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이에 대한 다양한 대처 방 식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더 나아가 이혼 부부는 역할극 등을 통해 구체적인 의사소통 방법과 같은 양육 관련 기술을 배우게 되는데, 대 체로 개별적인 상담보다는 집단 상담으로 진행된 다. CIM 프로그램은 두 회기로 진행되며 각 회기 는 90분에서 120분 정도 소요된다. 이혼 부부는 법원의 명령에 의해 CIM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 는데, 프로그램이 점차 확대되면서 2016년 현재에 는 부부 사이의 자녀(Children in Between) 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어 이혼 부부뿐만 아니라 이혼 가 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온라인 프 로그램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다른 주 에서도 활용되고 있고 더 나아가 캐나다, 뉴질랜 드, 스페인, 중국, 일본, 한국에 까지 소개되어 활 용되고 있다. 다. 집중적 개입 모형: Every Person Influen ces Children 16) 개입 모형 중에서 가장 심화된 수준인 집중적 개입 모형의 대표적인 예인 Every Person Influ ences Children(EPIC) 은 뉴저지(New Jersey)주 에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주로 이혼 부 부간의 갈등의 정도가 높거나, 아동학대 경험, 알 콜 또는 약물중독 경험 등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 는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활용되는 프로그램이다. 이처럼 부부 간 갈등이 심한 경우를 구분하여 집중 적 개입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는 이유는 대체 로 갈등이 심한 경우 자녀 앞에서 전 배우자에 대 해 험담하고, 이혼한 배우자가 자녀 양육을 하는데 있어서 방해를 하며, 이혼 부부 간에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에는 재소송으로 이 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EPIC 프로그램은 대체로 개인 상담이나 비교 적 소규모의 집단 상담의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이 에 따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시간도 다 른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긴 편이다. 한 주에 2시간 이 소요되는 한 회기씩 진행되어 총 6주~8주간 교 육이 이루어진다. 프로그램 진행자 역시 앞서 살펴 본 프로그램들의 진행자보다 전문적 지식과 숙련 된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다른 부모 교육 프로그램보다 운영비가 많이 투입되어야 하 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인력이나 시설이 열악한 법원이나 지역사회에서 활용하기에는 한계 가 있다. 라. 변화모형: Assisting Children through Transition for the Children 17) Assisting Children through Transition for the Children 프로그램은 정신보건 분야의 전문 가와 법률 분야의 전문가 및 법원에 속한 전문가들 이 공동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16) 인출. 17) Pedro-Carroll, J., Nakhnikian, E., Montes, G. (2001). Assisting children through transition: Helping parents protect their children from the toxic effects of ongoing conflict in the aftermath of divorce. Family Court Review, 39(4), pp 보건복지포럼 ( )

6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59 아동 학대, 가정 폭력 등의 경험이 없는 이혼 부부 를 대상으로 이들이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고, 부모가 이혼 후의 변화에 대해 자녀가 잘 적응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총 두 회기로 이루어졌는데, 첫 번째 회기에서는 주로 역 할극과 토론의 방법을 사용하여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 갈등을 관리하는 방법, 자녀를 이해하고 부 로 진행되며 나머지 11회기는 그룹으로 진행된다. 강의와 역할극 등의 방식을 활용하는데, 프로그램 전반부에는 이혼의 악영향과 자녀 양육에 관한 정 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프로그램 후반 부에는 자녀의 행동을 관리하는 방법과 이혼 부부 의 행동이 변화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을 교육하 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와 자식 간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의사 소통방법과 같은 기술을 익히도록 교육한다. 또한 시청각 자료, 소책자 등의 자료를 통해 필요한 다 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교육 한다. 두 번째 회기에서는 이혼 부모가 자녀를 협 력하여 양육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과 같 은 양육기술을 익히도록 하며, 이혼의 법적인 절차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마. 전이적 사건 모형: The New Beginnings Program 18) The New Beginnings Program(NBP)은 이혼 과정을 겪으면서 이혼 후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 로 한다. 다시 말해, 이혼 부모의 바람직한 자녀 양 육을 통해 이혼 가정의 자녀가 이혼으로 인한 변화 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NBP 는 약 2시간 정도 소요되는 회기 13개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13회기 중 2회기는 개별 상담의 형식으 4. 부모교육의 효과성 미국에서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은 어느 정도 제도적으로 안정화되면서 다양한 프 로그램들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 라 부모교육을 평가하는 연구들도 동시에 진행이 되었다. 앞에서 제시한 다양한 유형의 부모교육 프 로그램에 관해서도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졌는 데, 19)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체로 모든 부모교육 프 로그램이 이혼 부부와 자녀에게 있어서 이혼 과정 을 이해하고 이혼이 주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재 소송의 비율을 감소시키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 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평가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앞에서 소개한 다섯 가지 부모교육 프로그램 중 가 장 낮은 수준인 기본 정보 제공형 개입유형의 프 로그램인 Children First 프로그램의 경우도 프로 그램 참여자의 재소송 비율을 낮추고, 20) 이혼 부부 18) Wolchik, S. A., Sandler, I. N., Winslow, E., Smith-daniels.(2005). Programs for promoting parenting of residential parents: Moving from efficacy to effectiveness. Family Court Review, 43(1). pp ) 각주 20~29 참조. 20) Pollet, S. L., Lombreglia, M.(2008). A nationwide survey of mandatory parent education. Family Court Review, 46, pp

7 60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간의 갈등에 자녀를 이용하는 것을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효과성이 입증되었다. 21) 감정과 기술 습득형 개입 모형인 Children in the Middle(Children in Between)의 경우 프로 그램을 만든 고든(Gordon) 박사와 이혼교육센터 (The Center for Divorce Education)를 중심으 로 상당량의 평가가 이루어졌다. 현재까지도 전 세 계에서 활용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그 효과성에 관 해서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데, 프로그램 참 여자의 갈등의 수준이 감소되었고, 이혼 부부 간의 의사소통의 기술이 향상되었으며, 프로그램을 참 여한 후 재소송의 비율이 감소되었다고 보고되고 있다. 22) 세 번째 모형인 집중적 개입 모형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제시된 Every Person Influences Children의 경우도 프로그램이 양육 기술과 스트 레스 관리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와 부모와 자녀간 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영향을 주었다 고 보고되었다. 23) 변화모형인 Assisting Children through Transition for the Children 프로그램 의 경우 이혼 부부 간 갈등이 감소되고, 양육 기술 이 향상되며, 재소송의 확률이 감소되고, 자녀의 적응이 향상되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되고 있다. 24) 전이적 사건 모형인 The New Beginnings Program의 경우는 특히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에게 있어서 자녀와의 관계, 자녀 양 육 방법, 전 배우자와 자녀와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자녀에 게 있어서 공격성이 감소되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25) 5. 이혼 가정 자녀 대상 교육프로그램 미국에서는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 육을 통해 간접적으로 자녀에게 미치는 이혼의 영 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이혼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 도 발달했다. 자녀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은 부모의 이혼으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변화와 이에 대 한 대처 방법에 대해 자녀에게 직접 교육하는 방식 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체로 이혼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대부분 학교와 지역사 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그램에 소요 되는 시간을 살펴보면, 2~3시간 소요되는 일회성 프로그램부터 10주 이상 참여하도록 하는 프로그 21) Kramer, L., Kowal, A.(1998). Long-term follow-up of a court-based intervention for divorcing parents. Family & Conciliation Court Review, 36(4), pp ) National Registry of Evidence-based Programs and Practice (2016). aspx?id=5에서 인출. 23) Harvey, S. J., Wood, G., and Tomasello, N.(2008.). EPIC: Every Person Influences Children: At-Risk Parenting Program Report. EPIC Research, New York, NY. 24) Pollet, S. L., Lombreglia, M.(2008). A nationwide survey of mandatory parent education. Family Court Review, 46, pp ) Wolchik, S. A., Sandler, I. N., Winslow, E., Smith-daniels.(2005). Programs for promoting parenting of residential parents: Moving from efficacy to effectiveness. Family Court Review, 43(1). pp 보건복지포럼 ( )

8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61 램까지 다양하다. 26)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켄터키(Kentucky)주 법 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된 변화중인 가족 (Families in Transition) 프로그램은 법원의 명 령에 의해 이혼 부모와 8~16세 자녀가 의무적으 로 참여하도록 되어 있다. 2.5~3시간 정도 분량으 로 된 2회기의 소집단 프로그램 형식으로 진행된 다. 미국에서는 법원뿐만 아니라 학교를 중심으로 도 이혼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 로그램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프 로그램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에서도 실시 하고 있는 무지개(Rainbows) 프로그램 27) 은 상담 사, 사회복지사, 교사,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진행 하며, 감정 치유를 목적으로 자아존중감, 적응, 감 정과 생각에 대한 소통 능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집단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 다른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뉴욕(New York)주에 위치한 50개 이 상의 학교에서 시행되는 이혼 자녀를 위한 개입 (Children of Divorce Intervention) 프로그램 28) 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5~12세의 이혼 가정의 자 녀를 대상으로 부모의 이혼에 따른 변화에 적응하 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신보건 예방프로 그램이다. 정신보건 전문가와 사회복지사 등이 진 행하며 감정을 표현하고 분노를 조절하며 자아존 중감을 높이고 또래 집단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 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혼 가정 자녀 대 상의 교육프로그램 역시 효과성에 관해 많은 평가 가 이루어졌는데, 이혼 가정의 자녀가 감정적으로 지지를 받고 자존감이 향상되며 불안이 감소되는 등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다. 29) 6. 나가며 한국의 경우 미국과 비교해서 부모교육 제도가 실시된 역사는 짧다. 우선, 서울가정법원과 광주가 정법원에서 2008년에 자녀 양육 안내제도가 시작 되었고, 대부분의 법원은 2010년부터 2012년 사 이에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한국의 부 모교육 제도는 재판상 이혼인지 협의이혼인지에 따라서 그리고 운영하는 법원에 따라서 프로그램 에 참여하는 시기, 프로그램의 소요시간, 프로그램 의 내용 등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 재판상 이혼의 경우 이혼 부부는 소장 접수 시, 소장 접수 후 1~3 26) O Connor, P. O.(2004). Voice and Support: Programs for Children Experiencing Parental Separation and Divorce. No FCY-2E. Department of Justice Canada. 27) Kramer, L., and G. Laumann(2000). Supporting Children Who Have Experienced Parental Divorce: An Evaluation of the Rainbows Program. Rolling Meadows, IL: RAINBOWS. 28) Pedro-Carroll, J., Nakhnikian, E., Montes, G.(2001). Assisting children through transition: Helping parents protect their children from the toxic effects of ongoing conflict in the aftermath of divorce. Family Court Review, 39(4), pp ) O Connor, P. O.(2004). Voice and Support: Programs for Children Experiencing Parental Separation and Divorce. No FCY-2E. Department of Justice Canada.; Kramer, L., and G. Laumann(2000). Supporting Children Who Have Experienced Parental Divorce: An Evaluation of the Rainbows Program. Rolling Meadows, IL: RAINBOWS.; Pedro-Carroll, J., Nakhnikian, E., Montes, G.(2001). Assisting children through transition: Helping parents protect their children from the toxic effects of ongoing conflict in the aftermath of divorce. Family Court Review, 39(4), pp

9 62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개월 이내, 혹은 판사의 권고나 명령이 있을 시에 부모교육을 받는다. 협의이혼의 경우는 대체로 이 혼 신청서 접수 시 부모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으나 신청서 접수 후 1~3개월 이내 또는 신청서 접수 이전에도 부모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공통적으로 부모교육은 45분에서 120분 정도 가 소요되는 1회기의 교육으로 이루어졌고 상담 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등을 전공한 전문교육관이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정확한 교육 시간과 교육 을 진행하는 담당자의 경우는 법원별, 이혼의 종류 별로 편차가 있다. 협의이혼의 경우는 비교적 이혼 부부 간의 갈등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일반 공무원 (협의이혼담당 참여관, 행정관, 실무관 등)이 프로 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교육방식은 대부분의 법 원에서 동영상을 상영하고, 이혼 절차 등 법률 관 련 정보와 이혼 후 자녀의 적응 문제와 관련된 정 보를 설명하는 강의식 교육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외에도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전에 일부 법원에서 는 협의이혼 신청 전 의무상담제를 실시하는 경우 가 있고, 후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법원의 상담 프로그램이 존재하는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참 여는 대부분 선택 사항이다. 미국의 경우 일찍부터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 램이 존재했고 부모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도 충 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 한 미국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그대 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 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우선, 앞에서도 언급했 듯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마다 적절한 대상 이 있다는 것이다. 즉, 이혼과 이혼의 법적 절차 등 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는 단순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육만으로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갈등 정도가 크고 가정 폭력이나 약물 중독 등의 경험 이 있는 이혼 부부에게는 보다 심층적인 부모교육 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법원마다 가지고 있 는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이 다르므로 각 프로그램 을 도입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등을 고려해 야 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일찍부터 자녀가 있는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이 혼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치료 프로그램이 발달하였다. 이혼에 따른 자녀의 적응을 위해서는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 그램뿐만 아니라 이들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 그램을 함께 실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향후 우리나라에 서도 이혼 부부의 부모교육제도 내에서 이들의 자 녀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혼 과정에 놓인 자녀의 심리와 행동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하고 문제 해 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녀 적응을 위한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자녀양육에 관 한 사항을 원조 하기 위해 부모교육제도를 실시하 고 있다. 30)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은 1회기로 이루 어져 있다는 점, 대체로 정보를 제공하는 강의 형 30) 서울가정법원(2013). 가정법원 50년사. p.179. 보건복지포럼 ( )

10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63 식과 동영상을 활용하여 간접 경험을 하는 방식으 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아직까지 대상자 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어 부모교육이 이 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부모교육 제도가 완 성된 미국의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많을 것이다. 저출산 국가인 우리나라는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사회적 책임으로 인식하고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혼 가정의 자녀의 양육에 대해 서는 비교적 간과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미국의 부모교육제도를 참고로 하여 한국의 부모교육제 도가 내용과 전달 방식 등에 있어서 더욱 강화되고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159-17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159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The Effect of Pare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The Effect of Pare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95-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95 *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Action Learning on Family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295-31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295 * A Research Trend on the Studies related to Parents of Adults with Disabilities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357-37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357 3 * Effects of 9th Grade Students Participation in Career Curriculum Cluster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사회동향1-2장

사회동향1-2장 Korean Social Trends 2010 2010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Population 4 _ 5 70 60 50 40 30 20 10 0-10 1910 1920 1930 1940 1950 1960 1970 1980 1990 2000 2010 6 _ 50.2

More information

-09-......

-09-...... The Path Analysis of Parental Divorce on Children 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Through Child-Rearing Behaviors and Children s Self-Esteem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yonggi University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의 부모

다문화 가정의 부모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Korean Journal for Infant Mental Health 2013, Vol. 6, No. 1, 57-84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 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7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1 호 - 58 -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9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Parents Percep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Parents Percep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493-5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493 Parents Perception and Expectation on the Parent Consultation of Students

More information

0121사회동향1장

0121사회동향1장 11-1240245-000014-10 http://sri.kostat.go.kr 2009 Korean Social Trends 2009 Korean Social Trends 2009 2009 이 면은 빈 공간입니다. 2009 Korean Social Trends 2009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 8. Colaizzi 131, 40, 11.,,,.... * (2014). (Corresponding Author): / / 76 Tel: 041-550-2903 / E-mail: limkt3013@naver.com .. IMF.. IMF 1996 1.7% (79,895 ). IMF 1999 118,000 1980 5 2004 138,900 11 12.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Awareness, Suppor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Awareness, Suppor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335-36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335 Awareness, Supports in Need, and Actual Situation on the Curriculum Reconstruction

More information

사회동향-내지간지수정

사회동향-내지간지수정 Korean Social Trends 2013 http://sri.kostat.go.kr 2013 Korean Social Trends 2013 Population 01 02 03 04 2 15 24 31 Family & Household 01 02 03 38 48 52 Health 01 02 03 04 62 73 79 87 Education 01 02

More information

1 4/7 2 4/11 3 4/12 4 4/18 5 4/20 6 5/3 7 5/18 8 5/26 9 6/2 10 6/7 11 6/13 12 6/15 13 6/16 14 6/20 15 7/10 16 7/11 17 7/12 18 8/25 19 9/5 20 9/7 21 9/

1 4/7 2 4/11 3 4/12 4 4/18 5 4/20 6 5/3 7 5/18 8 5/26 9 6/2 10 6/7 11 6/13 12 6/15 13 6/16 14 6/20 15 7/10 16 7/11 17 7/12 18 8/25 19 9/5 20 9/7 21 9/ KOREA BUSINESS WOMEN S FEDERATION 1 4/7 2 4/11 3 4/12 4 4/18 5 4/20 6 5/3 7 5/18 8 5/26 9 6/2 10 6/7 11 6/13 12 6/15 13 6/16 14 6/20 15 7/10 16 7/11 17 7/12 18 8/25 19 9/5 20 9/7 21 9/12 22 9/22 23 10/24

More information

사회동향1-2장

사회동향1-2장 Korean Social Trends 2010 2010 이 면은 빈 공간입니다. 이 면은 빈 공간입니다.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이 면은 빈 공간입니다. 이 면은 빈 공간입니다. Population 4 _ 5 70 60 50 40 30 20 10 0-10 1910 1920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A study on the sports educational zeal through the qualitative network analysis: Focusing on mothers of student athletes Byung-Goo Lee & Han-Joo Lee*

A study on the sports educational zeal through the qualitative network analysis: Focusing on mothers of student athletes Byung-Goo Lee & Han-Joo Lee* A study on the sports educational zeal through the qualitative network analysis: Focusing on mothers of student athletes Byung-Goo Lee & Han-Joo Lee* Yonsei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400,,,,,,.,,, -, -, -., 3.. :, Tel : 010-9540-0640, E-mail : sunney05@hanmail.net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More information

01.여경총(앞부분)

01.여경총(앞부분) KOREA BUSINESS WOMEN S FEDERATION 2 Middle & High School Job Training Program Korea Business Women s Federation 3 2 3 778 778 779 10 711 11 714 715 718 727 735 744 751 754 757 760 767 4 Middle & High School

More information

13.12 ①초점

13.12 ①초점 12 2013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 3 4 5 Income Distribution of the Elderly and Desirable Income Support Directions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A Poverty Solution of Low-lncome Elderly Women

More information

歯6권2호.PDF

歯6권2호.PDF : * ** (*, **. :., 2 00 1, 6, 2, 4 4 7-4 62. -,, -. 4-7 51. 4.,.,.,..,,,..., (Shantz, 1987.,, (Cummings, 1994; Furman & McQuiad, 1992..,..,, 447 ,,, (Cicirelli, 1995.., (Rinaldi & Howe, 1998; Siddiqui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 부록목차 > 제 1 장서론., 25%..,. 20,,,,,,.,,,,,,,,,,,,, (, 2003)., (, 2011).,,..,,.. . (Alberto & Troutman, 1999)...,,,.,., 1.,,,,.,,,,. Baker(1989),,. (, 2006). (, 2006), (, 2009).,,,,,,,.,,,,,.,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5BC0AFBEC6B1E2C7E0BAB9B0A85D20C0CEBCE2BFEB20C3D6C1BEBABB5F3135303231335F312E687770>

<5BC0AFBEC6B1E2C7E0BAB9B0A85D20C0CEBCE2BFEB20C3D6C1BEBABB5F3135303231335F312E687770> 연구보고 2014-21 유아기 행복감 증진 방안 도남희 배윤진 김지예 머 리 말 행복은 전 세계적으로 연구의 주요 주제가 되어왔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이슈로 발전해 오고 있으며 인간의 물질적 수준뿐만 아니라 정신적 수준을 높 이려는 노력으로서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UN은 2013년에 세계 행복 보고 서(World happiness report)를 발표했고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eiss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eiss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2019. 6.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1225-1755 eissn 2288-9566 https://doi.org/10.9715/kila.2019.47.3.039 A Study on the Designer s Post-Evaluation of Gyeongui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Adaptability Factors for Senior Dementia Patients Care Giver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Seoul Welfare Graduate University Full-time Lecturer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i g d e d mod, t d e d e d mod, t e,0 e, n s,0 e,n e,0 Division of Workers' Compensation (2009). Iowa workers' compensation manual. Gamber, E. N. & Sorensen, R. L. (1994). Are net discount rates stationary?: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243-26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1.201703.243 * - 2001 2015 - The Research Trends on Peer Counseling in Elementary and

More information

5...hwp

5...hwp 6 5 4 per 1,000 3 2 보통이혼율 유배우이혼율 1 0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1999 8 7 6 5 (%) 4 3 2 1 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 10 8 (%) 6 4 2 0 1995 1996 1997 1998 1999 7 6 5

More information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2014 Vol.130 Zoom In People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0324341391 F 0324391391

More information

,....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012;50(3):1-14 http://dx.doi.org/10.6115/khea.2012.50.3.001 A Study of Depression in Children of Divorced Families: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Family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0121사회동향1장

0121사회동향1장 Korean Social Trends 2009 2009 2009 Korean Social Trends 2009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2 3 Population 6 _ 7 70 60 50 40 30 20 10 0-10 1910 1920 1930 1940 1950 1960

More information

<C7A5C1D8BFF8B0ED20BCF6BDC328C3D6C1BEBABB292E687770>

<C7A5C1D8BFF8B0ED20BCF6BDC328C3D6C1BEBABB292E687770> 연구보고 2010-14 표준보육과정 활용도 제고 방안 - 표준보육과정 개정안 해설서 작성을 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 활용도 제고 방안 - 표준보육과정 개정안 해설서 작성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소 : 서문희 김진경 유해미 조혜주 외부 공동연구진: 김명순 서영숙 이완정 한유미 나종혜 이영환 김혜금 이미정 오연주 황혜정 서소정 성지현 이유진 황옥경 최혜영 김선영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e-서울통계 웹진 18호 콩나물 교실은 옛말... 이제는 초등학생도 모셔오기... 08년 초등학생 수 633 천명, 가장 많았던 82 년 1,184 천명 보다 46.5%나 줄어... 05년부터 노인인구 (731 천명)가 초등학교 학령인구 (722 천명)보다 많아... 한 학급당 67년 80명 에서 08년 30명 으로 감소, 교육여건은 개선. 서울 초등학생 89.4%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보건사회연구-25일수정

보건사회연구-25일수정 30(1), 2010, 220-241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 :, (slee@kangnam.ac.kr) 220 ( ) 5.. (, 2005;, 2006;, 2006;, 2007), (, 2004;, 2005;, 2007;, 2007), (, 2005, 2009;, 2005;, 2005;, 2008).....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405-425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405 *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Factors of Immigrant Background Youth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379-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3.201709.379 : A basic research for the after-school forest activities program models: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C7D1B1B9B1B3C0B0B0B3B9DFBFF85FC7D1B1B9B1B3C0B05F3430B1C733C8A35FC5EBC7D5BABB28C3D6C1BE292DC7A5C1F6C6F7C7D42E687770>

<C7D1B1B9B1B3C0B0B0B3B9DFBFF85FC7D1B1B9B1B3C0B05F3430B1C733C8A35FC5EBC7D5BABB28C3D6C1BE292DC7A5C1F6C6F7C7D42E687770> 기혼 여성이 사이버대학에서 상담을 전공하면서 겪는 경험 방기연 (고려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부교수) * 요 약 본 연구는 기혼 여성의 사이버대학 상담전공 학과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고,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입학 전 에 연구참여자들은 고등교육의 기회를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C0E5BED6C7D0BBFD20B0A1C1B7C2FCBFA920B1B9BFDCC3BCC7E8BFACBCF6BAB8B0EDBCAD2E687770>

<C0E5BED6C7D0BBFD20B0A1C1B7C2FCBFA920B1B9BFDCC3BCC7E8BFACBCF6BAB8B0EDBCAD2E687770> 머 리 말 유난히 무더웠던 이번 여름에 9박 11일의 짧지 않은 기간 동안 2013년 장애학생 가족참여 국외체험연수 를 무사히 마치고 돌아온 전국 13개교의 발달장애학생들과 학부모님들, 연수 지원 선생님들과 우리원 인솔단 등 연수를 위하여 노력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해외 연수의 기회가 매우 적은 장애학생과 학부모님, 특수교사에게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63-8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63 * The Grounds and Consequence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rust Formation

More information

A Study on Married Female Immigrants Life Style and Marriage Satisfaction in Terms of Preparing Their Old Age in Chungcheongnam-do Department of Gerontology, Hoseo University Doctoral Student : Hi Ra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201-22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201 * Experiences of After-school Class Caring by Married Early Childhood

More information

8표지 앉기

8표지 앉기 8 파주시지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이며 다양성의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 다양성의 사회에서 쏟아지는 수 많은 현황과 통계자료들은 지역의 발전을 추구하는 데 소중한 척도이다. 현재를 과거와 비교 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지역의 통계와 현황자료이다. 표지사진 파주 행정의 중심인 시청. 시의 모든 정보와 현황자료들이 도출되는 곳이다. 파 주 시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04_손서희_59~75,76.hwp

04_손서희_59~75,76.hwp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ISSN(print) 1229-1331 Vol.31 No.2 Serial No.122 2013.4. 59~75 http://dx.doi.org/10.7466/jkhma.2013.31.2.059 이혼한 여성 한부모의 홀로서기 경험* Single Mothers Experiences

More information

<303330365FC3BBBCD2B3E2C1A4C3A5C0C720C8AEC0E5B0FA20B9DFC0FC28C3D6C1BE31292E687770>

<303330365FC3BBBCD2B3E2C1A4C3A5C0C720C8AEC0E5B0FA20B9DFC0FC28C3D6C1BE31292E687770> 세미나자료집 14-S07 제2차 2013년도 고유과제 연구성과 발표회 청소년정책의 발전과 전망 일시 : 2014년 3월 11일(화) 15:00-17:00 장소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층 단재홀 인사말 모든 만물이 긴 겨울잠에서 깨어나 다시 힘찬 도약을 준비하는 생명의 계절을 맞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는 지난 한 해 수행한 연구 성과들을 널리 공유하고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2009.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dminkim@cau.ac.kr) 18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 2004). (,, 2006).,,, (Myrick,

More information

歯5-2-13(전미희외).PDF

歯5-2-13(전미희외).PDF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04, Vol. 5, No. 2, 423-434,. 4 5 18 9, 9.,,,,,.,,, t-.. :,,, (,, 1996),.,,. (, 2001),... 88 98 2000, 88 12.5%(250 )98 35.6%(712 )2.8 (,,, 2001) (Corresponding Author)

More information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ampus Life 31 동아리 활동 및 문화탐방 32 숭실사이버대학교와 추억을 나눈 사람들

More information

사회동향1-최종

사회동향1-최종 Korean Social Trends 28 28 28 Korean Social Trends 28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2 3 28 Korean Social Trends 28 Population Household & Family Education Labor Income

More information

현 안 분 석 2 Catsouphes & Smyer, 2006). 우리나라도 숙련된 인 력부족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으며, 일자리의 미 스매치 수준이 해외 주요국보다 심각하다는 점도 지 지부진한 유연근무제의 확산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 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현 안 분 석 2 Catsouphes & Smyer, 2006). 우리나라도 숙련된 인 력부족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으며, 일자리의 미 스매치 수준이 해외 주요국보다 심각하다는 점도 지 지부진한 유연근무제의 확산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 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공공기관 근무유연성 확대를 위한 논의 Ⅰ. 서 론 박한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부연구위원 (hanpark@kipf.re.kr) 정부는 여성의 지속적인 근로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논의를 계속 하고 있다. 이는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중산층 70%, 고용률 70% 달성의 필수 조건이 여성인력의 사회참여에 달려 있기 때문이라는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 일

More information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북한인권백서 2015 인 쇄: 2015년 6월 발 행: 2015년 6월 발 행 처: 통일연구원 발 행 인: 최진욱 편 집 인: 북한인권연구센터 등 록: 제2-02361호 (97.4.23) 주 소: (137-756)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17 통일연구원 전 화: (대표) 2023-8000 (직통) 2023-8030 (팩시밀리) 2023-8297 홈 페 이

More information

Vol. 20, December 2014 Tobacco Control Issue Report Contents Infographic 03 2014년 전 세계 FCTC 주요 이행현황 Updates 04 이 달의 정책 06 이 달의 연구 Highlights 09 담배규제기본

Vol. 20, December 2014 Tobacco Control Issue Report Contents Infographic 03 2014년 전 세계 FCTC 주요 이행현황 Updates 04 이 달의 정책 06 이 달의 연구 Highlights 09 담배규제기본 Vol. 20, December 2014 담배 없는 세상을 위한 전 세계의 노력 - WHO FCTC 2014 세계이행보고서 - 12 Infographic 2014년 전 세계 FCTC 주요 이행현황 Updates 이 달의 정책 이 달의 연구 Highlights 담배규제기본협약 이행보고 2014년 주요 이행현황 우리나라의 협약 이행수준 담배없는 세상을 위한 향후과제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손서희 수 있다. 국내외 다수의 선행연구들은 이혼 가정에서 자란 자녀들 의 심리적 부적응 및 문제행동[3, 14], 낮은 학교적응 유연성 및 학업성취[18, 30, 36] 등을 보고하였다. 그러나 부모의 이혼을 경 험한 자녀들에 대한 부정적인 연구 결과와 달리, 다른

손서희 수 있다. 국내외 다수의 선행연구들은 이혼 가정에서 자란 자녀들 의 심리적 부적응 및 문제행동[3, 14], 낮은 학교적응 유연성 및 학업성취[18, 30, 36] 등을 보고하였다. 그러나 부모의 이혼을 경 험한 자녀들에 대한 부정적인 연구 결과와 달리, 다른 Original Article Fam. Environ. Res. Vol.51, No.4, August 2013: 439-454 http://dx.doi.org/10.6115/fer.2013.51.4.439 ISSN 2288-3541(Print) ISSN 2288-355X(Online) 이혼한 어머니의 경험을 통해 본 비양육 아버지의 부모역할 수행과 공동부모역할

More information

0001³»Áö

0001³»Áö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9 80 81

More information

<BBEAC0E7B1D9B7CEC0DA20BBE7C8B8C0FBC0C0C7C1B7CEB1D7B7A52DC3D6C1BEC6C42E687770>

<BBEAC0E7B1D9B7CEC0DA20BBE7C8B8C0FBC0C0C7C1B7CEB1D7B7A52DC3D6C1BEC6C42E687770> 산재근로자의사회적응프로그램 모델개발및접근방안 요약 ⅰ ⅱ 산재근로자의사회적응프로그램모델개발및접근방안 요약 ⅲ 제 1 장서론 1 2 산재근로자의사회적응프로그램모델개발및접근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근로자의사회적응프로그램모델개발및접근방안 제 1 장서론 5 6 산재근로자의사회적응프로그램모델개발및접근방안 제 2 장사회적응에관한이론적고찰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CTS사보-2월

CTS사보-2월 2 Program 3 선배님 감사합니다 - CTS은퇴목회자 초청 섬김행사 성황리에 은혜롭게 열려! - 사회전반 이슈 기독교적 관점으로 해석하고 해법 제시 4 후원자 이야기 - 복음 전파를 향한 후원자의 따뜻한 이야기 #이야기 하나 #이야기 둘 # 이야기 셋 5 복음동네이야기 CTS미디어최고위 과정 6기 모집 - 멀티미디어 시대, 스마트목회를 디자인하다! 6

More information

,......

,...... The Impact of Personal Traits, Family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Middle Aged Men from the Baby Boomer Generation Working in Large Corporations Department of

More information

¼ºÆø·Â-º»¹®

¼ºÆø·Â-º»¹® 아동 청소년 안전망 관련 4 4 : : : : : : 4 : : : : : : 5 : : : : : : : : 6 7 4 4 : : : : : 8 : : : : : 9 : : : : 10 : : 11 : : : 12 : : : 13 4 4 : : : 14 : : : : : 15 : : : 16 : : : : 17 : : 18 : : : 19 4 4 : :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특수교육논총 * ,,,,..,..,, 76.7%.,,,.,,.. * 1. **

특수교육논총 * ,,,,..,..,, 76.7%.,,,.,,.. * 1. ** 특수교육논총 *. 257..,,,,..,..,, 76.7%.,,,.,,.. * 1. ** (eun67@dankook.ac.kr) .,,,,,,,,,, (,, 2014)., (,, 2007)....,,,, (,, 2014).. (2003)...,,, (Baron-Cohen, O Riordan, Stone, Jone, & Plaisted, 1999; Hobson,

More information

그 리 고 꼭 같은 내 용 의 녹 권 이 변 사 펠 사한 깃과 꽉활자로 인 출 한 갓이 있 디. 편 사 - 한 갓도 fj-. i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