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간 중에 세 차례 편집된 기독교 강요는 신•구약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율법과 복음의 관계, 칭의와 성화에 나타난 이중적 의(duplex iustitia), 택자들의 인격와 행위를 모두 의롭다고 받아주시는 이중적인 의의 전가(duplex imputatio)와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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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원의정점 (Culmen Salutis): 칼빈이설교한기독론 개혁논총제 6 권에서발췌 문병호 (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 복음이설교되고우리가함께가르침받기위해서모일때이것은인간이고안한정책이거나질서가아닐뿐만아니라, 인간의환상이거나발명품도아니다. 그것은하나님께서수립한포고 ( 布告 ) 이며어떤경우이든우리가거역하려고함이합당치않은영구적인법 (une loy permanente) 이다. 1 I 설교학의형성과관련된제이론들을논외로하더라도설교의존재는말씀의존재와그궤를같이한다는사실에대한이론 ( 異論 ) 은없을것이다. 믿음은들음에서나고들음은말씀으로말미암으므로말씀과들음사이의전달의도구로서의설교자와전달자체혹은그대상으로서설교의존재는필연적이다. 종교개혁은예배의개혁이었다. 예배의지향점이보는예배 (cultus visus) 로부터듣는예배 (cultus auditus) 로바뀌게되었다. 자신의입술을열어서 (ore) 인격으로 (a persona) 말씀하시는하나님의말씀을 듣게되는설교가예배의중심으로여겨졌다. 2 하나님의대언자인목사의 설교는그리스도와의연합의표인성례의거행과함께교회의표지 (nota) 로서인식되었다. 3 하나님께서성령의역사로감화된심령에친히말씀하 1 John Calvin, Sermons on the Epistle to the Ephesians, tr. Arthur Golding (London, 1577), rev. tr. Leslie Rawlinson and S. M. Houghton (Edinburgh: Banner of Truth, 1973), Eph. 3:1-6 (233, CO ). 이하설교는 Serm. 성경장. 절로표기. 참고. 2 이와같은성경이해에기반하여칼빈은설교를성령의역사로말미암은하나님의성례적인임재라고본다. Cf. Ronald S. Wallace, Calvin s Doctrine of the Word and Sacrament (Edinburgh: Oliver and Boyd, 1953), 84-85; John H. Leith, Calvin s Doctrine of the Proclamation of the Word and Its Significance for Today, in Timothy George, ed., John Calvin & the Church: A Prism of Reform (Louisville: Westminster/John Knox, 1990), Cf. 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 in libros quatuor nunc primum digesta, certisque distincta capitibus, ad aptissimam methodum: aucta etiam tam magna accessione ut propemodum 1

2 심, 즉성령으로영감된말씀 (verba inspirata) 이그조명 (illuminatio) 으로감 화된심령 (cor persuasum) 에친히말씀됨이설교로서그리고설교자는그 도구로서여겨졌다. 4 가시적교회의표지 (notae ecclesiae) 로서의설교의영 향으로성도의표지 (notae fidelium) 로서의믿음과행위가가시적으로나타 난다. 5 말씀의말씀됨을설교로이해함에있어서개혁교회는말씀된말씀 은말씀의권능을갖는것으로믿었다. 살아계신하나님께서인간도구를 통해서, 말씀가운데, 말씀하심이설교이다. 6 그러므로설교는, 엄밀하게 말해서, 말씀의자기선포혹은그과정이다. 설교는말씀에권위를부여 하는것이아니라, 말씀의권위를증거하는것이다. 인간의해석을통해서 비로서말씀이조리성을갖게되는것이아니라, 말씀으로하나님께서는 자신을낮추셔서우리에게맞추어주신다 (accommodare). 7 따라서말씀은 하나님의자기계시 ( 원형계시, revelatio archetypa) 의드러남이다 ( 모형계시, opus novum haberi possit, 1559, , CO : Ubi enim cunque Dei verbum sincere praedicari atque audiri, ubi sacramenta ex Christi instituto administrati videmus, illic aliquam esse Dei ecclesiam nullo modo ambigendum est. 이를인용함에있어서다음번역본을참고한다.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T. McNeill, tr. Ford Lewis Battles, Library of Christian Classics, vol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이하 Inst. 권. 장. 절순으로표기. 이하 Ioannis Calvini opera quae supersunt omnia 는 CO 로표기. 교회의표지에대한언급은프란시스왕에게드리는헌정사에서이미개진된다. Prefatory Address to King Francis I of France, Inst (CO 2.23). 4 성경의권위 (auctoritas) 는그저자 (auctor) 가하나님이라는사실로부터나온다 ; 이사실은성령의은밀한증거 (arcanum testimonium) 에의해서오직예수그리스도와연합한백성들에게만확정된다 (Inst , CO ). 5 Cf. Wilhelm Neuser, Calvin s Teaching on the notae fidelium: An Unnoticed Part of the Institutio 4.1.8, tr. Mark S. Burrows, in Probing the Reformed Tradition: Historical Studies in Honor of Edward A. Dowey, Jr. ed. Elsie Anne McKee and Brian G. Armstrong (Louisville: Westminster/John Knox, 1989), 하나님께서는말씀가운데말씀하실뿐만아니라설교자들을통하여서말씀하신다는소위두음성 (vox duplex, double voix) 이론이성경의축자적 (verbatim) 문자적 (litteratim) 영감에기반한칼빈설교학의정수이다. Cf. John H. Gerstner, Calvin s Two-Voice Theory of Preaching, Reformed Review 13(1959), 하나님이인간에게주신최고의은사는하나님이자신의음성을인간을통해서들려주시기위해서인간을거룩하게하셨다는것에있다. 하나님은스스로를낮추셔서인간의언어에자신을맞추셨는데 (accommodatio), 그정수가설교에나타난다. 성소에서하나님을찾았듯이, 목사의설교를통하여성도는그리스도의얼굴에빛나는하나님의영광을바라보게된다. 선포된설교 (externa praedicatio) 는가시적교회가서있는유일한기초이며성도들을하나로묶는유일한 고리 (vinculum) 가된다 (Inst , CO ). 2

3 revelatio ectypa). 8 설교는드러냄이아니라다만드러냄을증거할뿐이다. 설교는그리스도를계시하는것이아니라, 그리스도의계시를증거하는것이다. 설교가말씀의말씀됨이기때문에우리는말씀이신예수그리스도가어떻게설교되는지에대해서우선적으로관심을갖게된다. 말씀은율법과복음으로특정되는바, 그것들의실체이자계시인 말씀이시자말씀의교사이신 예수그리스도를떠나서는논의될수없다. 칼빈에게과연과연설교학이존재하는가? 라는질문에대한답은대체로회의적일것이다. 오늘날설교학에서기본적으로운위 ( 云謂 ) 되는제종류의설교의특징들이나전달방법론이그에의해서구체적으로논급되지는않는다. 그는특정한설교론이나설교학을전개한것이아니었다. 그러나개혁주의설교학, 분명, Sola Scriptura scripta의원리에기반한참설교학은하나님께서말 씀의교사로서 (migister Scripurae) 사용하신 9 에두루문의 ( 問議 ) 해야할것이다. 10 이사람의설교자로서의생애 그는모범적인설교자였다. 설교의방법을풀어서설명하지는않았으나본문을어떻게나눌것이며, 어떻게주해할것이며, 어떻게적용할것인지에대한전형을보여주었다. 또한설교의횟수와본문선정에대한개혁교회의효시 ( 嚆矢 ) 를제시했다. 나의심장을신실하게그리고즉시하나님께드립니다 (Cor meum tibi offero Domine sincere et prompte) 라는그의헌신은생의마지막까지계속된그의설교에서극치에이른다. 우리는그의설교행태에만관심을가져서는안될것이며그가선포한설교자체를분석하고종합화해서이해해야한다. 그가자주표현하듯이설교를통하여 8 Abraham Kuyper, Principles of Sacred Theology, tr. J. Hendrik De Vries (Grand Rapids: Eerdmans, 1980), ;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ume 1: Prolegomena, ed. John Bolt, tr. John Vriend (Grand Rapids: Baker, 2003), 209 ff. 9 Cf.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ume 1, 178, 415, ; Cornelius Van Til, The Protestant Doctrine of Scripture, In Defense of the Faith, vol. 1 (Ripon, CA: Den Dulk Christian Foundation, 1967), ; Kenneth S. Kantzer, Calvin and the Holy Scriptures, in Inspiration and Interpretation, ed. John F. Walvoord (Grand Rapids: Eerdmans, 1957), 설교자로서칼빈에대해서, Leroy Nixon, John Calvin, Expository Preacher (Grand Rapids: Eerdmans, 1950), 29-45; T. H. L. Parker, Calvin s Preaching (Edinburgh: T & T Clark, 1992), 1-75; W. de Greef, The Writings of John Calvin: An Introductory Guide, tr. Lyle D. Bierma (Grand Rapids: Baker, 1993),

4 서하나님의학교 (l escole de Dieu) 혹은그리스도의학교 (l escole de Christ) 에서배울바를찾아야한다. 11 이는그의설교들을통해서여전히우리에 게하나님의음성 (vox Dei) 이반향되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취지에서본논고는칼빈의설교에나타난기독론을그의중보자직과관련해서다룬다. 이로써칼빈의설교에나타난신학적한전형을살펴보고자하는것이다. 12 II 칼빈의작품은동시에함께읽혀져야한다. 그는한작품에서모든것을말하고자하지않았다. 많은부분기독교강요는상세한설명을주석에미루고있으며, 주석은설교에서종합된다. 기독교강요가경건한교리를추구하는학생으로서성도들의기본가르침을적시하고있다면주석은말씀에따른주해적설명이며설교는이러한주해의적용을함의하는것 이었다. 13 무엇보다도칼빈설교에나타나는가장현저한특징은율법의 완성으로서의그리스도의공로와그것의성도의구원에의적용을역동적 으로다룸에있다. 14 기독교강요에서이들주제들은 (loci) 가르침의순서 (ordo docendi) 에따라서별개로다루어진다. 주석에서는그해석이본문에 머문다. 그러나설교에서는대체로교리는적용을동반한다. 15 는기독론과구원론의일치를매우인상적으로보여준다. 16 칼빈의설교 11 Parker, Calvin s Preaching, 칼빈의설교에나타난신론을다룬 Richard Stauffer 교수의다음글은드문예에속한다. 칼빈의설교신학 ( 신론 ), 박건택편역, [ 칼빈의설교학 ] ( 서울 : 나비, 1990), Cf. David F. Wright, Calvin s Commentary and Sermons on Acts 1-7: A Comparison, in John Calvin and the Interpretation of Scripture, Calvin Studies XI, ed. David Foxgrover (Grand Rapids: CRC Product Services, 2006), 기독교강요 2 권과 3 권에나타나는기독론과구원론의역동성을 Christus praesens extra nos 와 in nobis 사이의관계에주목하여다룬다음작품을참조. Dawn DeVries, Jesus Christ in the Preaching of Calvin and Schleiermacher (Louisville: Westminster/John Knox, 1996), 96. 또한그리스도의인격에있어서의 unitas in unio 를성도의구원과연결시킨다음작품참조. Stephen Edmondson, Calvin s Christolog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4), 칼빈은에베소설교에서교리에 261 쪽, 실제생활에 352 쪽을할애한다. 이는그의설교의강조점을예시한다. Calvin, Sermons on the Epistle to the Ephesians, Publisher s Introduction, xv. 16 이는성경의하나임 (unitas) 에기반한다. Parker, Calvin s Preaching,

5 다윗을그리스도의형상으로보고그의율법에대한묵상을주님의구속사역을찬양하는것으로주해하면서, 칼빈은시편 89편설교에서율법의위대하고완전한가르침을그리스도의은혜를통하여서영생에이르는길 (chemin) 이라고묘사한다. 전반부에서먼저우리의죄를드러내고우리자신을하나님의일을위해서헌신하게하는방법을가르쳐주는율법의이중적인사역 (lex accusans et vivendi) 에대해서언급한다. 이렇게함에있어서, 율법을완성한그리스도의공로에문의한다. 이와같은기독론적고찰에이어서, 율법의의를교회의머리되신그리스도의의와연결함으로 써율법의구원론적의미로나아간다. 17 같은입장이후반부에도계속전 개되는데, 이경우에는기독교인의삶에더욱집중한다. 하나님의심판을계시하는율법의자연적인사역에대한언급이잠시있은후, 곧그리스도의은혜로부터흘러나오는율법의유익과가르침에대한장이펼쳐진다. 그리고경건한삶을위한율법의계속적인작용을설명하기위해서성도 의그리스도와의연합에다시금관심이쏟아진다. 18 그리고그리스도의값 없이전가해주시는은혜로부터나오는율법의은혜를지적함으로써설교가끝난다. 19 예수 라는이름에대한칼빈의공관복음설교는또다른실례를보여준다. 그리스도의공로 (meritum Christi) 에관해서, 율법의실체와진리로서그리스도는그의영을통하여서율법을완성했다는점이부각된다. 20 이러한기독론적인고찰에이어서, 영원하신하나님의아들의중보의연속 17 Serm. Ps. 89: Supplementa Calviniana. Sermons inédits, ed. Erwin Mühlhaupt et al.(neukirchen: Neukirchener Verlag, 1936-, 이후 SC), 본논고에인용된 SC 는다음과같으며이후다만성경장. 절로만표기된다. vol. 1, Predigten über das 2. Buch Samuelis; vol. 3, Sermons sur le Livre d Isaïe chapitres 30-41; vol. 5, Sermons sur le Livre de Michée; vol. 7, Psalmenpredigten, Passions-, Oster-, und Pfingstpredigten; vol. 8, Sermons on the Acts of the Apostles Chapters 1-7; vol. 11/1, Sermons sur la Genèse chapitres 1,1-11,4; vol. 11/2, Sermons sur la Genèse chapitres 11,5-20,7. 18 Serm. Ps. 89:31-39 (SC ). 19 Serm. Ps. 89:31-39 (SC ). 20 John Calvin s Sermons on the Deity of Christ, tr. Leroy Nixon (Grand Rapids: Eerdmans, 1950), 2 nd ed. (Audubon, N. J.: Old Paths Publications, 1997), Lk. 1:33 (CO ): Car Iesus Christ en [de la loy] est la fin, comme il le dit en l autre passage. Et puis encores en l autre passage, C est luy qui en est l ame et l esprit. Car c est une chose morte que la Loy, et mesmes tous les Prophetes, sinon que tout soit vivifié par nostre Seigneur Iesus Christ, et que nous cognoissions que c est en luy que tout gist et consiste, et qu il est la vertu et substance de toutes les figures et ombrages qui ont este anciennement. 5

6 과그의영의계속적인사역을통한구원과정에있어서의율법의사역과용법이설명한다. 21 이와같이칼빈은기독론적으로고찰된예수그리스도에의해서완성된의라는개념을구원론적으로고찰된그의의의전가라는개념과함께파악한다. 율법의완성자이신예수그리스도가여전히우리를위해서율법을중보하신다는사실이그기저 ( 基底 ) 이다. 이러한칼빈의입장을논증하기위해서그의설교에나타난네가지특징들을정리해보자. 첫번째, 칼빈은교회의하나임 (unitas) 과연속성 (continuitas) 을주장하고, 이를통하여서그리스도와율법의관계를역동적으로전개한다. 그는교회를머리되시는그리스도에속한아브라함의씨앗들이라고본다. 22 이런관점에서성도의교제와그리스도의양성적중보를설명한다. 23 그리 스도의교회의머리되심에관해서, 구약시대의믿음의조상들도그리스도 가율법의실체임을알고있었으며성령의조명을통하여서그리스도의 의에동참하고있었음을특별히강조한다. 24 그리스도가교회의머리되심 은, 그가그의지체들을다스리고그들을위해서중보하기때문이라고말 한다. 즉그리스도의통치를그의중보하는은혜에기초시킨다. 25 교회의하나임이그리스도의머리되심에기초하듯이, 교회의연속은 그리스도의중보의연속으로설명된다. 26 칼빈은이러한자신의입장을의 식들의의미를설명하면서가장명확하게드러낸다. 의식들은일시적인규 례로제정되었으나그것들의실체는영원하고불변하다. 27 생명을살리는 21 Serm. Lk. 1:31-35 (CO ). 칼빈은여기서하나님의영원하신아들이신예수그리스도의중보자로서의현재 ( 顯在 ) 를부정하는셀베투스를비판하고있다 (CO ). 22 Serm. Gen. 15:4-5 (89-93, SC 11/ ); Ps. 147:18-20 (SC ); John Calvin, Sermons upon the Epistle of Saint Paul to the Galatians, tr. Arthur Golding (London, 1574), repr. (Audubon, N. J.: Old Paths Publications, 1995), 3:18 ( , CO ). 23 Serm. Acts 7:36 (SC ); Eph. 1:21 ( , CO ); Eph. 3:16 ( , CO ). 24 Serm. Eph. 1:17-18 ( , CO ); Eph. 4:16 ( , CO ); Eph. 5:30 ( , CO ). 25 Serm. Eph. 1:21-23 ( , CO , esp , CO ). Cf. Selderhuis, Church on Stage: Calvin s Dynamic Ecclesiology, Serm. Mic. 3:11-4:9 (SC ). 27 Sermons of M. Iohn Calvin upon the Fifth Booke of Moses called Deuteronomeie, tr. Arthur Golding (London: Henry Middleton, 1583), facsimile repr. (Edinburgh: Banner of Truth, 1993), Deut. 27:2-6 (9-13, CO ). 6

7 중보자그리스도의은혜와자비가없다면, 성전과성막은아무의미가없을것이다. 28 이경우그리스도는의식들의실체일뿐만아니라완성이며, 29 우리가그리스도와교제를계속하는한우리는율법에규정된의식들의동일한진리로교훈을받을것이다. 30 의식법에서뿐만아니라, 도덕법의계속적유효성이교회의연속이라는관점에서다루어지는데, 이는율법은오직그리스도의의를가진사람을위해서만그본래의역할을하기때문이라고믿기때문이다. 31 이제우리는그리스도의중보의연속을두번째중요한특징으로합당하게고려할수있게되었다. 비록율법이복음과구별되는것은그것의경영 (oeconomia, dispensatio) 에관계되지만, 그들의실체 (substantia) 는하나이며같다. 특히구약의구원론을설명하기위해서칼빈은 the so-called extra Calvinisticum에기반해서그리스도의중보의동시대적 (ad-hoc) 의의에집중한다. 심지어타락전에그리스도는사람들을하나님과화해시키고그들을하늘의천사들과함께연합시키기위해서중보자로서사역을했다. 32 멜기세덱에관한설교에서, 칼빈은그리스도의중보의연속을멜기세덱의사역과비교함으로써설명한다. 멜기세덱은그리스도를모세이전시기에도제사장과왕직의중보자사역을감당했던하나님의아들로서표상한다. 33 구원에관한지식이율법이수여되기전에이미계시되었으며중보자그리스도가이미신자들을위해서활동했음이선포된다. 34 또한멜기세덱의영원한제사장직과관련해서승천후에도 중보자의인격가운데서 28 Serm. Ps. 48:9-15 (SC , 62-63); Acts 7:42-44 (SC ); Acts 7:53 (SC 8.383); Gal. 4:9-10 ( , CO ). 29 Serm. Mic. 4:9 (SC ). 30 Serm. Gal. 1:22 ( , CO ); Gal. 2:4 ( , CO ). 31 Serm. Eph. 5:8-9 ( , CO ). 32 Serm. Eph. 3:9 ( , CO ): Notons bien donc que tout a esté creé en Iesus Christ, quand il a esté ordonné chef des Anges et des hommes: voire encores que nous n eussions point eu besoin de Redempteur, si est-ce que desia nostre Seigneur Iesus Christ avoit esté establi pour nostre chef. Il n avoit que faire de vestir nostre nature, ni de s offrir en sacrifice pour la redemption des pecheurs: mais quoy qu il en soit, si ne laissoit-il point d avoir desia cest office de reconcilier Dieu avec les hommes et les conioindre avec les Anges du ciel. 33 Serm. Gen. 14:18 (SC 11/ ). 34 Serm. Gen. 14:18 (SC 11/ , ). 7

8 (en la personne du mediateur) 계속되는그리스도의사역이설교된다. 35 칼빈은그리스도의중보를단순히그의사역의효과에만관련시키 지아니하고, 그것을성도들이그의영의능력을통해서그의본체에연합 하는것이라고설교한다. 36 칼빈에의하면몸과영은동일실체 (substantia) 로부터나온것이기때문에구분되나분리되지는않는다. 중보자로서그리스도의편재 ( 遍在 ) 는그의실체의편재이며, 이러한실체의편재를통해서성도의그리스도와의성례적인연합이신학적으로설명된다. 승천후중보자의인격적인현존에는어떤변형 (transformatio) 도일어나지않는다. 여전히양성적중보를행하시는그리스도의영적이나실제적인임재는 the socalled extra Calvinisticum에의해서심오하게해석된다. 이러한이해에근거해서, 교회의연속이옛언약과새언약을통해서계속되는교회의머리이신그리스도의중보의연속으로설명된다. 37 칼빈의설교에특징적으로전개되는그리스도의중보의구원론적의의를명확히보여주는세번째특징은그가이를설명하기위해서그리스도의영의내적조명에대해서특별한관심을갖는다는사실이다. 그는그리스도의영을완전의영, 하나님을두려워하는영, 순결의영, 모든 의의영, 진리의영등으로부른다. 38 나아가서그리스도가그의영을통하 여서우리의마음을영적으로다스리기때문에그리스도의왕직과제사직 의범위는영적인하나님의왕국에까지확장된다고본다. 39 그리스도의영 의독특한성격은경건한사람들을그의의에동참시키고, 그들의마음을 들어올려 (sursum corda) 그들이담대함을가지고아버지앞에서게하며, 궁극적으로그들을인도해서완전한영생에이르게하는작용과관련해서 35 Serm. Gen. 14:19 (SC 11/ ). Cf. Comm. Heb. 5:6 (62-63, CO ). 주석표기는전체적으로 Comm. 성경장. 절로표기. 이하구약주석은 The Commentaries of John Calvin, 46 vols., Calvin Translation Society Edition (Grand Rapids: Eerdmans, ) 을사용 (vols.1-15). 그리고신약주석은 John Calvin, New Testament Commentaries, ed., D. W. Torrance and T. F. Torrance (Grand Rapids: Eerdmans, ) 를사용. 36 Serm. Eph. 4:10 (360, CO ):... non pas que nous soyons creez de sa substance, mais que par la vertu de son sainct Esprit il fait decouler en nous la substance de son corps et de son sang, dont nous sommes rassasiez: Serm. Eph. 4:10 ( , CO ). 38 Serm. Deut. 9:17 (404b-405b, CO ); Eph. 1:1 (14, CO ). 39 Serm. II Sam. 8:15 ( , SC ). 8

9 현저하게제시된다. 40 의심할바없이칼빈에게있어서그리스도는율법의생명 (vie) 이며영 (ame) 이다. 이러한주장은그리스도의영의특별한조명에의해서 생명의말씀 (parolle de vie) 이며 살아있는말씀 (parolle vivante) 인율법이삶의규범 (regula vivendi) 으로서그것의고유한사역을감당하고또한살리는규범 (regula vivificandi) 으로서그것의신학적인사역을감당한다는사실에기 초한다. 41 두가지사실이이와관련해서지적되어야한다. 첫째로, 생명을 주는율법의사역은중보자그리스도의의가그의영의조명을통하여서 값없이전가된다는사실에기초해서제시된다. 42 둘째로, 더욱구체적으로 이런측면에서율법에계시된하나님의의지에진정하게복종하는것은신자가그리스도의영의감화를받아서그의모범을좇아사는것이다. 43 이러한두가지측면은칼빈이디모데전서설교에서제시한다음세가지방법에잘반영되어있다 : 율법은삶의규범을합당하게가르친다 ; 율법은하나님의약속을아브라함의씨앗들에속한경건한사람들에게계시한다 ; 율법은택함을받은사람들이그들의구원을확신하게한다. 44 마지막특징은이상세가지특징들을적용하는단계에서나타나는것으로서우리의인격과부족한행위도받아주시는하나님의의의이중 적인전가에있어서그리스도의율법의중보의의의를드러낸다. 45 율법의 본질을경건하고올바른삶의규범 (regula vivendi pie et iuste) 으로칼빈에게 있어서율법의신학적용법과규범적용법은, 이는전체구원과정에서그 40 Serm. Eph. 3:14-19 ( , CO ). 41 Serm. Acts 7:38 (SC 8.328); Matt. 1:22 (CO ). 42 Serm. Acts 7:38 (SC ). 43 Serm. Eph. 4:24 ( , CO ). 44 Sermons of M. John Calvin on the Epistles of S. Paule to Timothie and Titus, tr. L(aurence). T(omson) (London: George Bishop, 1579), facsimile repr. (Edinburgh: Banner of Truth, 1983), I Tim. 1:5 (26b-37b, CO , esp. 28a-28b, CO ). 45 칼빈에게있어서 duplex iustitia 는주로 duplex imputatio 를의미한다 : sola fide non tantum nos sed opera etiam nostra iustificari (Inst , CO 2.598). 그러므로이는로마교회의신인합력설에기반한 duplex iustificatio 와오시안드의 본질적인의그리고예수그리스도의본질적인내주 (essentialem iustitiam et essentialem in nobis Christi habitationem) 에기반한 duplicis iustitiae 와는구별되어야한다 (Inst , CO ). 칼빈은 duplex iustitia 를하나님의숨겨진의와드러난의를표현하기위해서사용한다. Cf. Susan E. Schreiner, Exegesis and Double Justice in Calvin s Sermons on Job, Church History 58/3 (1989),

10 리스도의중보가분리되지않음과다르지않다고보기때문이다. 그는구원의교리를주로첫번째용법과올바르며경건하게사는삶의규범을세번째용법과관계되는것으로본다. 그러나그는두번째용법과는달리이두용법은공히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과계속적인의의전가에기초하고있다고본다. 특히율법의영적인작용을설명하기위해서그리스도의의의계속적인전가를강조한다. 46 율법의본래목적은교육적이다 (pedagogical). 의식법을포함하는전체법은우리안의하나님의형상을회복해서완전케하기위해서건덕 (aedificatio) 하고교훈한다. 47 율법의원래본질은규범적이며, 생명을살리는것이다. 48 율법의의는더고상한하나님의의와는구별되어야한다. 구원의은혜는시온산위에서계시되었으며, 율법은율법이공포되기전에 존재했던그리스도의복음으로부터왔다. 49 임마누엘 이라는이름은그리 스도의계속적인현존과교통이중보자의역할에속한다는것을나타낸 다. 50 율법이계시하는실체는주로그리스도의의를우리에게교통하게 함으로써우리를낫게하는 우리의영적인약 (nostre medecin spirituel) 이 다. 51 치유의처방 (remede) 으로서그리스도의은혜는구원의전과정에관 계된다. 기독교인의자유의적극적인측면은그리스도안에서율법에대해서죽는것은복음안에서죽는것이다. 즉, 중보자의은혜로옷입혀졌을때, 죽음에이르게하는죽음 (mort mortelle) 은 생명을살리는죽음 (mort vivifiante) 이된다. 52 따라서기독교인의자유는전체구원과정에서그리스도의중보를믿는것에다름아니다. 53 이러한네가지특징들은그리스도의율법의중보의다양한측면들을동시에규정한다. 화해의중보자로서그리스도는그의의를우리에게전가함으로써우리의인격과행위를모두받으신다. 그렇게함으로써그리 46 Serm. Eph. 2:10 ( , CO ). 47 Serm. Acts 7:44 (SC ); Eph. 2:14-15 ( , CO ). 48 Serm. Acts 5:20 (SC ). 49 Serm. Ps 48:2 (SC 7.51); Mic. 4:2 (SC 5.107, ). 50 Serm. Matt. 1:23 (CO ); Deut. 7:21 (336a-337a, CO ). 51 Serm. Gen. 15:6 (SC 11/ ); Acts 5:13-16 (SC ). 52 Serm. Gal. 2:17-18 ( , CO , quot , CO ). 53 Serm. Gal. 5:1-3 ( , CO , esp , CO ). 10

11 스도는율법의완성으로서자신을계시한다. 가르침의중보자로서그리스도는율법의본래적인의를해석하고계시해서궁극적으로우리가그것의실체와진리를알게한다. 마지막으로중재의중보자로서그리스도는우리를위해서기도하시고우리의마음을하나님앞으로들어올린다. 머리되신그리스도의계속적인중재를통하여서거듭난사람들은율법을좇아살도 록교훈과권고를받는다. 54 칼빈에게있어서십자가에서다이루신의의 전가는그리스도의계속적인율법의중보로구원론적의미를획득한다. 이 점이그의설교에서반복적으로강조된다. III 이상우리는칼빈이그의설교에서기독론과구원론의역동적인관계를전개함에있어서그리스도의중보의하나임 (unitas) 과연속성 (continuitas) 에문의하고있음을살펴보았다. 이로써우리는칼빈이그리스도와율법의실체적인관계를설교함에있어서, 비록항상명확하게적시하지는않지만, 율법은그리스도를표상 (repraesentatio) 할뿐만아니라현재 (praesentia) 를계시한다는사실과그리스도는율법의실체 (substantia) 이며완성 (perfectio sive completio) 이라는사실을신학적전제로삼고있음을깨닫게된다. 특히그리스도의중보를통하여서하나님의뜻의계시로서본질상삶의규범인율법이신학적이며규범적인기능을함으로써생명을 살리는사역을감당한다는사실을알수있다. 55 그리스도는중보자로서 율법가운데서 (in lege), 율법을통하여서 (per legem) 계속적으로역사한다. 칼빈의설교에는특정한텍스트에대한텍스트적 (textual) 이며콘텍스트적 (contextual) 인동시적접근이현저하다. 이로써본문에대한역사적 문학 적의미가회중에게생생하게전달되는것이다. 56 사실이러한역동성의 54 예수그리스도의삼중적율법중보에관해서, 졸저 Byung-Ho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Carlisle, UK: Paternoster Press, 2006), Serm. Gal. 3:19-20 (453, CO ); Comm. Gal. 3:19 (62, CO ). 율법과구원그리고그리스도의중보에관해서, Serm. Acts 7:35-37 (SC , ); Gen.15:6 (SC 11/ ). 56 Cf. David F. Wright, Calvin s Pentateuchal Criticism: Equity, Hardness of Heart, and Divine Accommodation in the Mosaic Harmony Commentary, Calvin Theological Journal 21/1 11

12 근저에는그리스도의율법의중보사상이깔려있다. 칼빈은그의신학적작품들과성경주해작품들을통하여서그리스 도의중보가전체역사에미침을주장한다. 57 그리스도가우리에게부족한것들을나눠주실수있도록간구하는것만으로는부족하다. 무엇보다도먼저우리가기억해야할것은그리스도가자기자신을우리에게주셨다는사실이다. 이것이너희를위하는나의몸이니라. 이것은너희들의죄를사하기위해서흘리는바나의피니라. 주님께서이를행하심은그가성령의능력으로우리안에거하심을알게하려하심이다. 우리가그자신의실체로살게하려하심이다. 몸의연합이그로부터나오고 (la liaison du corps procede de luy), 그는우리의양식임을깨닫게하려하심이다. 우리의영적인삶에있어서은혜와은사가부족할때우리가우물되신그리스도로부터물을긷게하려하심이다. 우리가복음이가르쳐준믿음으로인내하며그에게의지할때, 우리는우리자신이점점더강해지고이러한모든은혜에대한믿음을점점더확고하게갖게됨을느끼게된다. 그리스도와의연합을통하여주시는하나님의은혜가우리의불완전함과연약함이다사라져서우리가그리스도와함께천국의영광을즐거워할때까지계속된다는것을확신하게된다. 58 칼빈은 중보자 (mediator) 라는말을기독교강요, 주석과설교들그 리고신학적논문들에광범위하게사용한다. 59 가장특징적인것은칼빈 이이단어를구약시대때주의사자 (the Angel) 의현현 ( 顯現 ) 을통한중보 자의현재 ( 顯在, praesentia) 를표현하기위해서사용한다는사실이다. 60 예컨 (1986), 33-50, and Accommodation and Barbarity in John Calvin s Old Testament Commentaries, 칼빈의주석과설교에나타난역사적해석에대해서, Brian G. Armstrong, Report on the Seminar: An Investigation of Calvin s Principles of Biblical Interpretation, Hervormde Theologiese Studies 54 (1998), ; Danielle Fischer, L Élément historique dans la prédication de Calvin: Un aspect original de l homilétique du Réformateur, Revue d histoire et de philosophie religieuses 64/4 (1984), Cf. Comm. Gen. 18:13 (1.475, CO ); Ex. 3:2 (1.61, CO ); Isa. 19:20 (2.75, CO ); Isa. 63:17 (4.359, CO ); Matt. 1:23 (1.69, CO 45.69); Jn. 5:46 (1.143, CO ); Jn. 16:23-24 ( , CO ); Jn. 16:26 ( , CO 47,371); Heb. 8:5 (107, CO 55.99); Serm. Matt. 26:36-39 (65, CO ); Matt. 26:67-27:10 (114, CO ); Gal. 3:13-14 ( , 412, CO , 518); Gal. 3:15-18 ( , CO ). 58 Serm. Eph. 4:15-16 (404, CO ) 년기독교강요에서 mediator 라는단어는적어도 96 회이상 (mediator 21, mediatoris 39, mediatorem 19, mediatore 12, mediatori 4, mediatores 1) 사용되었으며, medius, medium, intercedente 등다른관련단어들도자주나타난다 년기독교강요에서는 mediator 라는단어가여러형태로 19 회사용되었다. F. Wevers,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of John Calvin 1539: Text and Concordance (Grand Rapids: Meeter Center for Calvin Studies, 1988), 20.m-21.m. 60 Cf. Comm. Gen.12:3 (1.349, CO ); Gen. 16:10 (1.433, CO ); Gen. 18:2 (1.470, CO ); Gen. 22:2 ( , CO ); Ex. 30:23 (2.224, CO ); Lev. 16:3 (2.315, CO ); I Cor. 10:9 (209, CO ); Heb. 1:5 (11, CO 55.15). Serm. Deut. 9:25-29 (417b-420b, CO ). 12

13 대, 구약시대의제사직을설교하면서그리스도가영원한대제사장이시기 때문에만약그의중보가없었다면제사장들의피제사는헛되고무용했을 것이라고말한다. 61 많은사례들을통해서칼빈은그리스도의현재가주의 사자의나타남이나선지자들의환상과관련된성경구절들에국한되어계시되는것이아니라, 우리가고대교회라고부를수있는구약시대백성들의머리 (caput) 로서예수그리스도가자신을드러내심을말해주는성경구절들에도확대되어계시된다고본다. 62 뿐만아니라칼빈은그리스도의중보가율법의전체과정, 즉율법의형성, 발행, 해석, 용법과구원의전체과정에해당한다고 설교한다. 63 갈라디아서 3 장 절설교에서 우리의주그리스도는 율법의중보자였다 (que nostre Seigneur Iesus Christ a esté le Mediateur de la Loy) 는사실을지적하면서칼빈은 그리스도의계속적 (tousiours) 중보 는 유대인들과이방인들에게미치고, 칭의를위한율법의신학적인용법과 성화를위한율법의규범적용법에도미친다고말한다. 64 구약백성들은 하나님이아브라함에게약속했듯이그리스도는그들의중보자로서 작정되었다고믿었다. 65 이와같이신 구약시대에계속되는그리스도의 중보을강조함으로써이신칭의원리의구속사적의미를부각시키고자 한다. 그가설교하듯이, 만약우리가율법을발행함에있어서중보자 (Mediateur pour publier la Loy) 의역할을감당하신주예수그리스도께서오늘날도우리를위한옹호자 (advocat) 가되신다는사실을깊이고려하게된다면그가얼마나 61 Serm. Deut. 33:9-11 (1202a-1209b, CO ); John Calvin s Sermons on Isaiah s Prophecy of the Death and Passion of Jesus Christ, tr. T. H. L. Parker (London: James Clake, 1956), 53:12 ( , CO ). 62 Serm. Gal. 1:6-8 (52, CO ). 63 Cf. Serm. Gal. 3:19-20 ( , CO ). 64 Serm. Gal. 3:19-20 ( , CO ). Cf. Serm. Gal. 3:19-20 (456, CO ): Il nous a donné sa Loy, il nous a donné son Evangile ne pensons pas qu en cela il y ait nulle repugnance, mais le tout s accorde bien. 65 Serm. Gal. 3:13-14 ( , CO ): Vray est que nostre Seigneur Iesus Christ n estoit point encores apparu au monde, quand la promesse gratuite a esté donnee à nostre Pere Abraham: mais c est assez que desia il avoit esté constitué nostre mediateur, à fin que par son moyen les hommes fussent reconciliez à Dieu ; Serm. Gal. 3:13-14 (412, CO ): D autant donc que desia du temps d Abraham nostre Seigneur Iesus Christ a esté ordonné mediateur, à fin que Dieu fust appaisé envers nous parson moyen, et quand nous venons en son nom requerir grace qu elle nous soit apprestee, et que nous ne soyons point frustrez de nostre attente:... 13

14 선하시고완전하신해결책이되는지를깨닫게될것이다. 비록하나님은우리를저주하시는판결도내리시겠지만그재난을도저히회복될수없는것으로여기고절망하거나슬픔과고뇌가우리의마음을삼키게해서는안된다. 오히려우리는우리의주님예수그리스도께서두가지의일을합당하게알리시고감당하신다. 즉, 주님께서는율법을통하여서우리가자신을부끄러워함으로써겸손을배우게하시고동시에우리가우리의구원을확신하게하신다. 그러므로우리가좌절할때마다우리가다시일어나는방법은율법을발행하시기위해서우리의중보자가되시기로정하여지신바로그분을우리가아는것외에는없다는것을힘써배우기로하자. 그분이동일한일을위해서오늘날우리에게나타나셨다. 그분께서는우리가경험을통하여이일을깨달아알도록하신다. 66 IV 칼빈은예수그리스도의이중적인의의전가 (imputatio duplex) 를설교함에있어서모든의를다이루시고부활하시고승천하시고재위하심으로써그의영을내려주셔서행하시는계속적인중보를강조한다. 예수님의고난 ( 부활을포함한 ) 과승천과재위에대한칼빈의설교들은우리가그리스도의구원의완성 율법의완성과적용 에대한그의입장을이해하는 데결정적으로중요하다. 67 칼빈은그리스도의죽음을그의중보사역의 완성으로본다. 요한복음 19 장 30 절의 다이루었다 는십자가상의예수님 의마지막말씀을설교하면서, 칼빈은 그리스도가중보자로서자신의전 체의무로부터자신을풀어주었다 고말한다. 68 칼빈은십자가위에서의 예수님의희생제사를 몸 (corpus) 이라고부르고, 이를 그림자들 (umbras) 이었던옛제사들과구별한다. 69 그는또한중보자그리스도를 의의태양 (le soleil de iustice) 이라고부르는데, 이는 그가그의죽음으로써우리를 66 Serm. Gal. 3:19-20 (454-5, CO ). 67 칼빈이공관복음전체를연속해서설교했을가능성은매우크다 (CO 46, Notice Preliminaire, iii). 그러나단지복음서의첫부분에해당하는 45 개의설교만이남아있다 (Matt. 5:11, 12; Lk. 6:22-26 까지 ). 그럼에도불구하고예수그리스도의탄생과고난과영화롭게되심에대한설교는 Congrégation sur la Divinité de Iésus-Christ (CO ), Sermons sur la Passion de Nostre Seigneur Iésus-Christ (CO ), Sermons de l Ascension de Nostre Seigneur Iésus-Christ (CO ) 로서남아있다. 68 Serm. Matt. 27:45-54 (161, CO ):...qu il s estoit acquitté de tout devoir de Mediateur, Comm. Jn. 19: 30 ( , CO ). Cf. Serm. Matt. 27:45-54 ( , CO ). 14

15 위해서생명을얻으셨기때문이다 고설교한다. 70 그리스도의고난을설교하면서칼빈은그의계속적인중보에특별 한관심을갖는다. 71 칼빈은그것을단순하게 모범과거울 (exemple et miroir) 로서만보지아니하고 그의성령을통해서 그것이그의백성에게미치는영향을중점적으로다룬다. 72 이것을설명하기위해서칼빈은그리스도의육체적인임재에관한성찬교리에의지한다. 73 같은맥락에서마태복음 27장 51절 성소의휘장이위로부터아래로찢어져 을다루면서 마치그림자들의실체와실체가완성된것과같이율법의모든형상 들이영으로변형되었다 고설교한다. 74 또한그리스도의산제사가 가시 적으로 (visibile) 그러나 영적으로 (spiritualiter) 드려졌음을주석에서신학적으로지적하며, 75 성찬을행함으로써 성령은우리를그리스도의죽음가운데가시적이된실체로데려간다 고설교로써적용한다. 76 성령의작용으로중보자그리스도는율법의마침이될뿐만아니라약속들의실재가된다는주석은이와같은설교의신학적근거를또한제시한다. 77 성령의특별한사역을통해서부활과승천을통한중보자그리스도의계속적인현존과사역을설명함에있어서칼빈은성령을그리스도의영으로제시한다. 부활의은총은신자들이성찬을통해서그리스도의살과 피를나눠가질수있는자리에서는것으로이해된다. 78 승천의은혜는 신자들이중재자그리스도와교제하는자리에서게되는것으로이해된 다. 79 하나님은만물가운데서만물을통해서가시적으로존재하시듯이, 예수그리스도는자신을우리와교통하신다. 우리가그와연합할때, 그가비록 70 Serm. Matt. 27:45-54 (154, CO ). Cf. Comm. Matt. 27:45 (3.206, CO ). 71 Serm. Matt. 26:36-39 (65, CO ); Matt. 26:40-50 (80-81, CO ); Matt. 25:51-66 (97, CO ); Matt. 26:67-27:10 ( , CO ). 72 Serm. Matt. 26:36-39 (63, CO ). 73 Serm. Matt. 26:36-39 (64-65, CO ); Matt. 27:45-54 ( , CO ); Matt. 27:55-60 (175, CO ). 74 Comm. Matt. 27:51 (3.211, CO ):... quia iam umbrarum substantia et veritas completa erat, figuras legales in spiritum conversas esse. 75 Comm. Matt 27:51 (3.211, CO ). 76 Serm. Matt. 27:45-54 (156, CO ). 77 Comm. Lk. 24:47 ( , CO ). 78 Serm. Matt. 28:1-10 (194-96, CO ). 79 Serm. Acts 1:9-11 ( , CO ). 15

16 높은곳하늘에계신다고하더라도, 우리의영혼은그의몸의실체에의해서양육된다. 이일이믿음의능력과성령에의해서이루어짐은예수그리스도가단지육체적으로만내려오지않으시기때문이다. 80 나아가서칼빈은오순절성령의강림을성도의그리스도와의신비 한연합 (unio mystica cum Christo) 의관점에서다루고, 이를그리스도의육체 적임재에대한성찬교리로설명한다 : 81 지금우리는그리스도를그의영 에의해서 인격가운데 (en personne) 중보자로서 믿고있지만, 구약백성 들은그를단지 모형들과그림자들 (figures et ombres) 가운데서바라본 다. 82 오순절에제자들에게부어진성령과같은성령으로그리스도께서그 의제자들을세례주셨다는것을지적하면서, 칼빈은그리스도의영을그 의중보사역을통해서역사하는영이라고정의한다. 83 성령의오심에대 한그리스도의마지막다락방강화를주석하면서, 우리의중보자와중재자로서 그리스도는 성령의은혜를아버지로부터받는다 ; 그러나그가하나님이신이상그는그은혜를자신으로부터 (a se ipso) 부여한다 고칼빈은말한다. 그리고계속해서보혜사 (Paracletus) 인그리스도의영은우리가그 를우리의영원한 후원자 (patronus) 로믿게하신다고말한다. 84 그리고그 리스도의 나의사랑안에거하라 는말씀에대한다음주석이따르는데, 이는그의설교가기초한신학적배경을잘나타낸다. 어떤사람들은참으로어리석게도이런말씀들로부터추론하기를하나님의은혜는우리의열심이계속뒷받침되지않는다면더이상효력이없다고한다. 나는성령이오직우리가할수있는것 (quae facultatis nostrae sunt) 만을요구한다는사실을부인한다. 오히려성령은우리가해야할것 (quid fieri oporteat) 을보여주어서, 우리가힘이없을때다른곳에서그힘을찾도록하신다. 그리스도가우리에게변하지않는인내를권고하실때, 그는우리가우리자신의노력이나열심 (marte et industria) 에의지하지아니하고우리에게명령하시고그의사랑안에서우리를확신시키시는자신에게기도하게하신다 Serm. Acts 1:9-11 (240, CO ): Et quand nous sommes unis à luy, nos ames sont nourries de la substance de son corps (combien qu il soit là haut au ciel), mais cela se fait par la vertu de la foy et par le S. Esprit. Car Iesus Christ ne descend point corporellement. Cf. Comm. Acts 1:11 ( , CO ). 81 Serm. Acts 2:1-4 ( , CO ). 82 Serm. Acts 2:13-17 (265, CO ). Comm. Acts 2:17-21 ( , CO ). 83 Comm. Acts 1:5 (1.27, CO ). Cf. Comm. Jn. 14:20 (2.84, CO ). 84 Comm. Jn. 14:16 (2.82, CO ). 85 Comm. Jn. 15:9 (2.97, CO ). 16

17 결국임마누엘그리스도의기도의중보가그의영의임재로증거되는 것이다. 86 V 칼빈의설교에서강조되는바, 예수 그리스도의의가전가로 말미암아새생명을입은성도들은또한그의계속적의의전가로말미암아하나님의맞추심에따라서그를기뻐하게하는자리에선다. 인간의능력에맞추어진하나님의의지는하나님의의를그리스도의은혜에의해서값없이전가하는것이다. 이것이복음의정수이다 년기독교강요에서언급하듯이, 율법에서우리가고려해야할것은 ( 우리가할수있는 ) 행위가아니라 ( 우리가지켜야할 ) 계명이다 (CO 1.46). 87 율법은 우리의힘과능력과역량이아니라우리의의무 를규정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율법이우리에게요구하는것은하나님이자신에게맞추신의가아니라천사들과사람들에게맞추어주신의 (iustitia accommodata) 이다. 88 이러한그저주시는은혜는우리의불완전한행위도 기쁘게받으시고율법의엄격한요구를완화해주시는하나님의부성적인 관용 (paterna indulgentia) 으로부터나온다. 89 이하인용된설교에서칼빈은 어떻게하나님이살아계신하나님으로서우리의제한된능력과죄성에 맞추어주셨는가와영원한하나님의아들의중보자로서의현존을동시에 다루면서설명하고있다. 태초로부터하나님께서죽을수밖에없는사람들앞에나타나셨을때, 이는자신을있는그대로보이고자하심이아니라그들이자신을받아들일수있도록자신을그들의능력에맞추기위함이었다. 하나님은조상들에게나우리에게자신을자신의실체가운데서 (en son essence) 계시하시지는않으셨다는것을명심해야한다. 그는자신을우리에게 86 Serm. Isa. 53:12 ( , CO ); Deut. 11:26-32 (482a-488b, CO ) in lege Dei non opus respiciendum, sed mandatum. 88 Cf. Serm. Deut. 28:1 (88-89, CO ); Sermons of Maister Iohn Calvin upon the Booke of Job, tr. Arthur Golding (London: George Bishop, 1574), facsimile repr. (Edinburgh: Banner of Truth, 1993), 10:16-17 (186a-187, CO ); Job 23:1-7 (412a-416b, CO ). 89 Comm. Deut. 30:11-14 ( , CO ). Cf. Serm. Deut. 5:28-33 ( , CO ). 17

18 맞추셨다 (s accommode). 그러므로우리가우리와함께계신그의존재를알수있도록하기위해서하나님께서는우리의능력의수준까지자신을낮추어야만하셨다.... 따라서만약하나님께서우리의야망이요구하는수준에못미치는낮은곳에서자신을계시하셨다하더라도, 그가그렇게하심이우리의유익과구원을위하심이었음을기억하자. 90 칼빈은그리스도의율법의완성을그가율법의실체를명확히 계시했다는사실과십자가상에서율법의의를이루셨다는사실을모두 의미하는것으로이해하고, 그것을중보자의현현과중보사역의완성으로 설명한다. 그리고그리스도의중보의연속성의관점에서그리스도의 생애와사역의의미를다룬다. 칼빈은복음을 타락한세상을새롭게 하시기위해서육체가운데계시된하나님의아들의현재 (praesentia) 에 관한엄숙한선포 일뿐만아니라 그리스도께서중보자의사역을 행하심 (defunctum) 에대한복된소식이라고정의한다. 91 복음은 그리스도를율법의실체로서계시하기때문에, 복음은율법의완전한의를 가르친다고주장한다. 92 율법의실체 (substantia) 는단지십자가상의율법의 완성에만연관된것이아니다. 칼빈이말하듯이, 그리스도의나심, 죽음, 부활은구원의전체개요를, 참으로모든것보다구원의실체 (materia) 를 그들속에포함하고있다. 93 이와같이그리스도의율법의완성을 역동적으로파악함으로써칼빈은율법과복음의실체적인일치와율법의성격을전체종교구조로서이해함에이르게된다. 칼빈이그의에베소서설교에서말하듯이, 십계명은성령의조명을받아서믿음 ( 첫째돌판 ) 과사랑 ( 둘째돌판 ) 으로살아야할기독교인의삶의요약이자완성으로서삶의길이될뿐만아니라살아계신하나님의형 90 Serm. Deut. 5:4-7 (53, CO ). 하나님의맞추심 (accommodatio) 은칼빈의십계명주석보다설교에더욱생생하게나타난다. Cf. Serm. Deut. 5:4-7 (56, CO ); Deut. 5:8-10 (69, CO ); Deut. 5:8-10 (77, CO ); Deut. 5:11 (83, CO ); Deut. 5:16 (135, CO ); Deut. 5:17 (153, CO ); Deut. 5:17 (155, CO ); Deut. 5:22 ( , CO ); Deut. 5:23-27 ( 257, CO ); Deut. 5:28-33 (285, CO ). 91 The Theme of the Gospel of Jesus Christ, Calvin s New Testament Commentary, 1.xi-xii (CO 45.2). Cf. Comm. Acts 1:1 (1.21, CO ); Serm. Acts 1:1-4 (198, CO ):... le sommaire de l Evangile est comprins en ces deux mots, c est ascavoir que Iesus Christ a enseigné et qu il a fait: Comm. Matt. 5:21 (1, 83, CO ). 93 The Theme of the Gospel of Jesus Christ, Calvin s New Testament Commentary, 1.xii (CO 45.2). 18

19 상이신중보자예수그리스도에이르는생명의길이된다. 94 같은맥락의 공관복음서설교에서칼빈은중보자그리스도의은혜를확신하는사람만이하나님을예배하고이웃을사랑하는규범으로서십계명의가르침을받게된다고말하면서율법의진리와실체는그리스도의중보사역을통해서계시되며구현된다고주장한다. 95 신명기설교에서 율법의은혜 를다루면서칼빈은전체구원과정에있어서율법의의의가치를세가지방법으로설명한다. 먼저그는율법의규범성에대해서말한다 : 사람은율법의전체 (the whole corpus of the law) 를지켜야한다 ; 사람들이죄성으로말미암아율법의의를완전히충족시킬수없기때문에하나님은율법을공표하기전에미리작정한아들을치유책 (remedium) 으로주셨다 ; 그리스도의은혜가운데하나님은그들 의삶뿐만아니라그들의불완전한행위를의롭게받으셨다. 96 그리고그 는율법의약속이라는관점에서율법의의를다룬다 : 율법의명령 (praeceptio) 은인간이할수있는것 (quid possint homines) 이아니라해야할것 (quid debeant) 을계시한다 ; 율법의약속 (promissio) 은칭의와성화를위한그리스도의계속적인중보를계시한다 ; 그러므로그리스도의영의교통으로말미암아그리스도와연합하여사는사람은율법의가르침에따라살 고영생에이른다. 97 은혜언약에서율법의의는무조건적인하나님의자 비에속한다 ; 심지어조건적으로주어진하나님의약속도하나님의부성 적 ( 父性的 ) 사랑에의해서성취된다 ; 그러므로선행에대한보상은우리의 불완전한행위까지도의롭다고여기시는하나님의은혜의선물이다. 98 그 로므로중보자그리스도안에서율법은정죄의법이아니라언약의법 (lex foederis) 이다. Sermon de la justification 라불리는창세기설교의한부분에서칼빈은율법의정죄적인 (punitive) 용법을하나님이그의백성들에게경건한삶 94 Serm. Eph. 1:15 (84-87, CO ). 95 Serm. Lk. 1:75 (CO ). Cf. Serm. Isa. 32:6 (SC ). 96 Serm. Deut. 27:24-26 (63-76, CO ). 97 Serm. Deut. 28:1-2 (78, CO ). 98 Serm. Deut. 27:11-15 (21-29, CO ). 19

20 의규범을가르치심으로써자신의의를공표하시는것으로파악한다. 99 칭 의의원인과관련해서율법과복음사이와믿음과선행사이에는명백한 모순이있다는것이사실이다. 그러나 믿음이없는선행은없다. 100 율법 은하나님의비밀스러운섭리를직접계시하지못하지만, 칭의와성화를 위한하나님의이중적은혜를지시한다. 101 이와같이율법과복음은전체 적으로기독론적으로이해됨으로써구원론에적용된다. VI 월레스 (Ronald S. Wallace) 가지적하듯이, 칼빈에게있어서설교는 그 리스도께서그의백성들의마음에그의규범을세우는수단 이다. 102 위에 서살펴본바와같이, 칼빈의 Christus mediator legis 개념은기독론적이며구원론적인의의가있으며구원사의영역뿐만아니라개인구원의전체과정에적용된다. 칼빈의문학적 역사적해석은그리스도의율법의중보와이것의구원론적인적용에기초한기독론적율법이해에영향을받은것으로주장함은합당하다. 칼빈은자신의성경적해석을유대인들의문자적해석과구별한다. 칼빈에게있어서, 율법의역사성은중보자의역사적현재 ( 顯在 ) 와사역을반영하며, 역사적성경주의 (historical biblicism) 는그리스도의중보의역동성에의해서지지를받는다. 따라서율법과복음의진정한의미는그것의기독론적인연관성가운데서추구되어야한다. 이상칼빈의설교들을고찰해봄으로써그리스도의중보의하나임 99 Serm Gen. 15:6 (SC 11/ ): Vray est que la Loy nous monstre bien que c est de justement vivre, et d acquerir justice si nous en estions capables, comme nous traitterons plus au long ici apres (757). 100 Serm. Gen. 15:6 (SC 11/ ): Et pourquoy donc est-ce que sainct Paul trouve une telle contrarieté entre la Loy et l Evangile? C est au regard de nous justifier. Autant en est-il entre la foy et lex oeuvres. Il y a contrarieté entant que les oeuvres sont merites. Et qui plus est, nous ne pouvons faire nulle bonne oeuvre sinon par foy, comme nous l avons desja touché, et sera encores deduit plus au long. Car la cause et l effet ne sont pas contraires, mais quand nous voulons establir quelque merite en nos oeuvres, c est à dire que nous voulons qu elles doivent valoir pour nous aquerir grace devant Dieu, et que soyent une satisfaction pour nos pechez, brief, qu elles nous servent à salut, c est pour ruiner du tout la foy, et par ce moyen-là elle est aneantie. Calvin refers especially to James in order to explain this position. Serm. Gen. 15:6 (SC 11/ ). Cf. Ganoczy and Scheld, Die Hermeneutik Calvins, (Grand Rapids: Meeter Center for Calvin Studies, 1988), 101 Cf. Serm. Job 10:16-17 (186a-187, CO ), 11:1-6 (195b ff., CO ff), 13:16-22 (238a-b, CO ), 15:11-16 (273a-b, CO ), 23:1-7 (412(Grand Rapids: Meeter Center for Calvin Studies, 1988), a-416b, CO ), 27:1-4 (455b, CO ). 102 Wallace, Calvin s Doctrine of the Word and Sacrament,

21 과연속성에기반한기독론적이며구원론적인계시 율법과복음 이해의일단 ( 一端 ) 을살펴보았다. 율법과율법의완성으로서의복음은그실체로서그리스도의현재와표상을계시함에있어서차이가없음을알게되었다. 다만설교에서는이러한신학적기저가그자체로서강조되기보다는십자가에서다이루신예수그리스도의영을받은신약시대성도들의경륜적인특권이더욱강조된다고할것이다. 이러한일치성과차이성에걸쳐서그리스도의계속적중보가구속사적이며구원론적으로전개되는것이다. 결국말씀이말씀으로증거되는것이다. 말씀이말씀의해석자이자교사로서우리가운데역사하신다. 설교의그리스도의계속적인중보를지금증거한다. 설교자는그증거자이다. 교육적이고교훈적인사역을위한그리스도의중보 교사로서그리스도의중보 에의해서, 하나님과사람에대한지식의구조에의해서전개되는하나님의맞추심 (accommodatio) 의가르침 (doctrina) 이계시되고, 화해자로서의그리스도의중보에의해서그의의의이중적전가가작용한다. 믿음은들음에서나고들음은중보의능력으로말미암는것이니듣는자마다변화에이른다 화해자로서의중보. 그리고기독교인의삶가운데서영생을완성하도록도우시는그리스도의중보 중재자로서그리스도의중보 에의해서, 신자들이그리스도의몸에연합하고그의의와계속교통하게된다. 그러므로기독교인의자유는신자들이그리스도의계속적인중보를확신하는가운데그의멍에를메고 (Matt. 11:28) 그의법을성취하는것을의미한다. 103 이것이칼빈이설교한기독론의핵심 (essentia) 이자정점 (culmen, 頂點 ) 이다 Serm. Gal. 6:2 ( , CO ). 104 Sydney Greidanus 는루터의구약설교가기독론적해석 (Christological interpretation) 에기반해있는반면에칼빈의구약설교는여기까지나아가지못하고하나님중심적해석 (Theocentric interpretation) 에머물러있어서성경의역사적의미를추구하기는했으나전통적인교훈적 / 도덕적의미 (traditional tropological/moral sense) 는함유하지못한약점이있다고주장한다. 이는그가칼빈의구약설교에나타난중보자그리스도의현재 (praesentia) 와예표 (repraesentatio) 를온전히이해하지못한소이 ( 所以 ) 이다. Preaching Christ from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Eerdmans, 1999), Greidanus 는다른책에서구속사적설교를다루면서 그리스도중심적설교는하나님중심적설교다 (Christocentric preaching is theocentric preaching) 라고결론을내리는데, 이와같은관점을오히려취해본다면엄밀히말해서칼빈의설교는삼위일체론적-기독론적설교라고정의할수있겠다. Sola Scriptura: Problems and Principles in Preaching Historical Texts (Eugene, OR: Wipf and Stock Publishers, 1970), 기독론중심적설교에관한 21

22 < 논문요약 > 칼빈은축자적이며문자적으로영감된하나님의말씀이설교자의설교를통해서, 그의친히말씀하심으로써, 성도에게들려져서그들의믿음과삶에가시적으로나타남을강조하는바, 그신학적배경에는그리스도의계속적중보사역으로말미암은계속적인의의전가라는개념이놓여있다. 본논고의목적은이러한칼빈설교의기독론적기초를고찰함에있다. Calvin emphasizes the influence of the sermons of the Word of God, inspired verbatim and litteratim, upon believers which are visibly marked in faith and life. In doing this, Calvin refers to the continuous imputation of the righteousness of Christ the mediator through His continuous mediation working in the believers mystic union with Christ. Regarding this point, in the article, the author studies the Christological foundation of Calvin s sermons. 설교학적입장에대해서다음을참조. Bryan Chapell, Christ-Centered Preaching: Redeeming the Expository Sermon (Grand Rapids: Baker, 1994),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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