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응렬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류응렬"

Transcription

1 61 KRJ 27(2013)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문병호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1 들어가는말 : 연원 개혁주의 란무엇인가? 자주이말은 칼빈주의 와동의어로사용된다. 개혁주의는 오직성경으로 (Sola Scriptura) 라는모토로집약된다. 오직성경안에오직믿음, 오직은혜, 오직그리스도, 오직하나님께영광이라는모토가다들어있다. 칼빈은성경의가르침에가장충실할때, 그것이가장신학적이라고여겼다. 그의신학은성경에서시작되고, 성경에서머문다. 칼빈의영향가운데, 개혁주의신학자들은 성경의복음 만을 성경적복음 이라고보았다. 이는 성경적 이라는말에대해서매우열린입장을지니고 성경적복음 을 성경의복음 에국한하지않는포괄주의, 혼합 * 논문투고일 : 논문수정일 : 게재확정일 :

2 62 개혁논총 주의, 다원주의와는분명대조된다. 이러한입장에서있는사람들에게있어서-비록그들이 복음주의 라고자처하는경우에도- 복음 이라는단어는더이상복음자체를의미하지않는다. 1 개혁주의는성경의가르침에따른참신학 (theologia vera) 과참경건 (pietas vera) 을엄밀하게추구한다. 그리하여그것은 보수주의 혹은 근본주의 라는이름과동일시되기도한다. 개혁주의가 보수주의 라고불리는이유는그것이고유한기원 (origo) 과근원 (fons) 에충실하고자하기때문이다. 그리고개혁주의가 근본주의 라고불리는이유는그것이추호도타협하지않고참근본를교회의서고넘어지는조항으로서견지해왔기때문이다. 개혁주의의이러한보수적, 근본적성향은단지성향에그치지않고신학적정밀성으로나타났다. 우리는역사상가장현저한예를 16세기말이후부터칼빈의후예들즉칼빈주의자들에의해서수립된개혁주의정통주의 (Reformed Orthodoxy) 에서발견하게된다. 과연 우리의신학자 (theologus noster) 라고불릴만한칼빈과뚜레틴, 바빙크, 카위퍼, 홧지, 워필드등은단지시대적변증을수행한한시적인신학을한것이아니라개혁주의를충실히계승 심화 발전시켜기독교교리를가장체계적이면서도부요하게만들었다. 개혁된교회가그러하듯이, 개혁주의도항상개혁되어져야한다 (reformanda). 우리가서있는자리는회고하면서다지는자리이기도하지만, 전망하면서내딛는자리이기도하다. 1 그러나종교개혁의본질이 복음적신앙 (evangelical faith) 에있으며 오직믿음, 오직은혜, 오직그리스도, 오직성경 이라는 근본공리들 (fundamental axioms) 을내포한다고말하는경우에있어서와같이 개혁주의, 복음주의, 근본주의 의용례는항상뚜렷이구별되는것은아니다. Cf. Heinrich Bornkamm, The Heart of Reformation Faith, tr. John W. Doberstein (New York: Harper and Row, 1965),

3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63 개혁주의는 모든성경 을 하나님의감동으로된것으로 믿는다 ( 딤후 3:16). 그리고우리가 배우고확신한일 ( 딤후 3:14) 이성경의진리이며성경적진리라는것을고백한다. 본고는개혁주의의이러한본질에주목하여그역사적특성을우선적으로고찰한다. 그리고개혁주의신학과신앙을주요한교리중심으로이어서전개한다. 마지막으로한국장로교회에비추어개혁주의가서야할바람직한자리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를일별함으로써확정한다. 2 개혁주의와개혁신학 2.1 정의적규정 : 개혁주의의객관성 개혁주의 (Reformed) 에대한정의자체가다채롭다. 최광의 ( 最廣義 ) 로이를이해하는입장은그것이성경적진리와정통신학그리고삶을망라하는개념이라고본다. 개혁신학자오스트헤번 (M. Eugene Osterhaven) 은그의책서문에서다음과같이말하였다. 나에게 개혁주의 (Reformed) 는고대이스라엘과초대교회의고난받는신앙을마땅히감사하고, 어거스틴과루터와함께서서죄와주권적은혜에관한교리들을견지하며 예수그리스도의주되심에전생애를복종시키고, 성령을은사와은총의유일한근원으로인정하는것을의미한다. 2 여기에서칼빈과그후예들에관련된언급이없는것은이를당연히전 2 M. Eugene Osterhaven, The Faith of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Grand Rapids: Eerdmans, 1982), xii.

4 64 개혁논총 제하고있기때문이다. 개혁주의를광의 ( 廣義 ) 로이해하는경우, 자주이는종교개혁 (Reformation) 과동일시된다. 저명한역사학자오버만 (Heiko A. Oberman) 은개혁주의를종교개혁의한과정으로이해한다. 그리하여칼빈의종교개혁을루터의종교개혁과도시종교개혁을잇는제3기형태로여기고이를 피난민종교개혁 (the Reformation of the Refugees) 이라고불렀다. 3 오버만은종교개혁의본질을 권력과허장성세 ( 虛張聲勢 ) 로부터벗어나서설교와기도로나아가는전환 이라고규정하였다. 4 그리고칼빈은이러한 전환 을신학적으로승화시켜성경전체를하나님의법으로여기고이로써교회와국가의관계를역동적으로풀어내었다는점에서가히새로운단계의종교개혁을수립했다고보았다. 5 오버만이이렇듯개혁주의를종교개혁의일부로여겼다면, 6 오스트헤번은역으로종교개혁을개혁주의의일부로서파악했다. 오스트헤번의다음정의는이러한경향을드러낸다. 종교개혁은단순하나고급스러우며, 사도적이고성경적인종교생활로돌아가는것이다. 그종교는교회가주님으로부터받은것이다. 종교개혁은기독교를그본래적순수함가운데회복하고, 하나님의말씀에대한기초와지지도없이수세기동안붙들고왔던신앙과삶을제거하려는시도이다. 7 3 Heiko A. Oberman, The Reformation: Roots and Ramifications (Grand Rapids: Eerdmans, 1994), Oberman, The Reformation: Roots and Ramifications, Oberman, The Reformation: Roots and Ramifications, 오버만과같은입장은역사학자들에게있어서통상적이다. Cf. Hans J. Hillerbrand, The World of the Reformation (Grand Rapids: Baker, 1981). 7 M. Eugene Osterhaven, The Spirit of the Reformed Tradition (Grand Rapids: Eerdmans, 1971), 19. 여기에서말하는 종교 는우리가칼빈의예에서보듯이그의미가 경건 에가깝다.

5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65 최광의, 광의의이해가있으나, 대체로개혁주의는협의 ( 俠義 ) 로이해된다. 이경우개혁주의는루터란과구별되는개념으로서, 칼빈과그를잇는후예들의신학즉 칼빈주의 를지칭한다. 이런입장을개진하는학자들은 칼빈주의 라는이름으로쯔빙글리와불링거의쮜리히종교개혁과오이콜람파디우스의바젤종교개혁등스위스종교개혁을아우르는경향이있다. 8 이는맥닐 (John T. McNeill) 이지적하였듯이, 스위스의도시종교개혁자들이성경, 언약, 성령, 성례, 권징등을다루면서칼빈이전의칼빈주의의특성을뚜렷이드러내고있기때문이다. 9 그렇다면 칼빈주의 로서개혁주의는어떻게정의될수있는가? 그것은 칼빈의유산 을의미한다고볼것이다. 여기에서널리인용되는칼빈신학자펄만 (Paul T. Fuhrmann) 의말에주목하자. 칼빈의진정한유산은실로구조가아니라방법에-사람, 그리스도, 믿음, 세계, 성경, 종교, 삶등모든것들을사람의관점이아니라하나님의관점에서파악하고자애쓰는방법에있다. 10 여기에서펄만은개혁주의의본질을하나님자신이자신의일을바라보는관점-곧 하나님의자기세계관 에서찾고있다. 우리가개혁주의를 칼빈주의 라고부르는것은칼빈의사상이이러한 하나님의자기세계관 을창조, 계시, 구원의전영역에서가장뛰어나게추구 구현하고있기때문이다. 칼빈주의는하나님의관점에서생과세상을바라보는시각이다 (life-view, world-view). 그것은관점자체를하나 8 Cf. John Dillenberger and Claude Welch, Protestant Christianity: Interpreted through Its Development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1954), John T. McNeill, The History and Character of Calvinis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66), Paul T. Fuhrmann, God-Centered Religion (Grand Rapids: Zondervan, 1942), 23.

6 66 개혁논총 님으로부터찾고, 관점에따른사유즉 사상 자체를하나님께맡기는것 이다. 칼빈주의에관한고전적명저를남긴미터 (H. Henry Meeter) 는이를 다음과같이간명하게언급했다. 그러므로칼빈주의의중심사상은하나님의위대한사상이다 (The central thought of Calvinism, therefore, the great thought of God). 11 로마가톨릭이교회를위한신학을했고, 루터가성도개인을위한신학을했다면, 칼빈은하나님을위한신학-곧하나님의신학을했다. 칼빈은자신의신학이아니라교회와성도개개인을위한하나님의신학을했다. 그리고그것을위대한유산으로남겼다. 칼빈대학교교수를역임했던밀러 (Charles Miller) 는다음말로써이러한점을암묵적으로부각시키고있다. 칼빈주의의영향은로마가톨릭과같이교회적이지않으며, 루터와같이개인적이지않으며, 그것은주로이념적 (ideological) 이다. 12 여기에서 이념적 이라는말은하나님자신에중심을두고그분의주권을모든것의불변하는가치로여기는칼빈주의의근본특성에충실하다는의미를담고있다. 엄밀히말해서, 칼빈주의자들 (Calvinists, Calvinians) 은 칼빈의사상 이아니라칼빈에의해조명된 하나님의사상 을계승하여체계적으로심 11 H. Henry Meeter,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Grand Rapids: Kregel, 1960), Charles Miller, The Spread of Calvinism in Switzerland, Germany, and France, in The Rise and Development of Calvinism, ed. John H. Bratt (Grand Rapids: Eerdmans, 1964), 27.

7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67 화시킴으로역사상개혁주의곧칼빈주의를수립하였다. 칼빈과칼빈주의자들의일체성 (unity) 과연속성 (continuity) 은그들이공유한 하나님사상 그자체에객관적으로놓여있다. 여기에서우리는그대상에있어서뿐만아니라그 방법 에있어서까지 하나님의주권 (God s sovereignty) 을본질로삼고우리의주관을배제하는칼빈주의의객관성을발견할수있다. 13 칼빈은 우리는우리자신의것이아니라하나님의것이다 (Nostri non sumus, sed Dei) 라는자기부인 ( 自己否認 ) 에 기독교철학 (philosophia Christiana) 이가장분명하게새겨져있다고보았다. 14 이러한입장의근저에는칼빈의 객관성 이놓여있다. 칼빈의 나 는불가분리하게그의교리에부착 ( 付着 ) 해있다. 루터의경우, 주관적요소는종종어떤진술에나타난객관성요소를변모시킨다. 정반대로칼빈의경우, 객관적요소는주관적요소를압도한다. 그러나주관적요소를압도함으로써, 객관적요소는주관적요소의실체를보존한다. 15 이러한 객관성 으로말미암아 칼빈의칼빈주의 와 칼빈주의의칼빈 은시간을뛰어넘어유기적으로공존하고있는것이다. 칼빈주의 에대 한미터의다음정의는이러한이해를반영한다. 13 Meeter,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 in libros quatuor nunc primum digesta, certisque distincta capitibus, ad aptissimam methodum: aucta etiam tam magna accessione ut propemodum opus novum haberi possit, 1559, 3.7.1, Ioannis Calvini opera quae supersunt omnia 본서에대한인용은이하 Inst (CO ) 과같이표기. 본서에대한인용은다음영어번역본을참조한다.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T. McNeill, tr. Ford Lewis Battles, Library of Christian Classics, vol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15 Alexandre Ganoczy, The Young Calvin, tr. David Foxgrover and Wade Provo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87), 242.

8 68 개혁논총 칼빈주의는존칼빈으로부터우리에게내려온사상체계에적용되는이름이다. 그는이체계에대한주요한설명자로인식된다. 그렇다고해서그가그체계에속한모든사상들의원 ( 原 ) 창시자가되는것은아니다. 칼빈주의는단지의견들을집성 ( 集成 ) 한것이아니라칼빈과칼빈주의자들에의해서주장된전체개념들의총합이다. 그러나그것은공통된뿌리를가진하나의근본원리를따르는유기적전체이다. 16 여기에서미터는개혁주의가칼빈이여전히숨쉬는칼빈주의자들의 사상체계를의미한다는사실을강조하고있다. 그렇다면미터가말하는 유기적전체 를이루는 하나의근본원리 는무엇인가? 2.2 개혁주의근본원리 미국개혁주의신학의대변자리이쓰 (John H. Leith) 는개혁주의를 고전적개혁신학, , 개신교학문주의, , 계몽주의와 19세기의위기, , 새로운종교개혁신학, , 신학적수수께끼와경험주의시대, 1955 이후 로나눈다. 17 이러한구분법은그리생소한것이아니다. 무엇보다도칼빈의신학과이를토대로베자 (Theodore Beza) 와뚜레틴 (Francis Turretin) 을위시한칼빈주의자들이종합화 체계화한신학을-이는 개혁주의학문주의 (Reformed Scholasticism), 개혁주의정통주의 (Reformed Orthodoxy), 정통칼빈주의 (Orthodox Calvinism) 등으로불린다-구분하는것은통상적이다 Meeter,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John H. Leith, Introduction to the Reformed Tradition: A Way of Being the Christian Community (Atlanta: John Knox Press, 1981, rev. ed.), Cf. Willem J. van Asselt, Introduction to Reformed Scholasticism, tr. Albert Gootjes (Grand Rapids: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1), 1-9.

9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69 이러한리이쓰의구분은시대별로나타나는신학적차이에근거하고있다. 대체로개혁주의의본질, 원리, 특성등을논할때학자들은그신학적고유성에주목하고, 거의예외없이칼빈의신학에그연원을문의 ( 問議 ) 한다. 원전을중심으로기독교전역사를교리의발전이라는측면에서분석한역작을쓴펠리칸 (Jaroslav Pelikan) 은칼빈의신학을다루면서 말씀과하나님의뜻, 말씀과성령, 말씀과하나님의뜻에대한순종, 감추어진그리고계시된영원한하나님의뜻, 세상을향한하나님의뜻 이라는제하에지면을다수할애하고있다. 여기에서저자는개혁주의의신학적본질이 말씀에계시된하나님의뜻을아는지식과순종 에있다는사실을분명히표명하고있다. 19 펠리칸의이해는바빙크 (Herman Bavinck) 에있어서좀더신학적으로기술된다. 바빙크는루터주의가인간론적이라며개혁주의는신론적이며, 루터주의가칭의를교회의서고넘어짐의조항 (articulus stantis et cadentis ecclesiae) 으로여긴다면개혁주의는선택을교회의심장 (cor ecclesiae) 으로여긴다고지적한후다음과같이말한다. 개혁주의에속한사람은회고함에있어서는모든것을하나님의작정에돌리고그원인을추적하며, 전망함에있어서는모든것을하나님의영광에부속시킨다. 루터주의에속한사람은사실자체에만족하고믿음으로동참하게된구원을만족하는데그친다 Jaroslav Pelikan, The Christian Tradition: A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Doctrine, vol. 4, Reformation of Church and Dogma( )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4),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r. John Vriend,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3), 177.

10 70 개혁논총 개혁주의가사실자체보다하나님의뜻을강조한다는바빙크의관점은오스트헤번을통하여더욱구체적으로전개된다. 그는삼위일체하나님의영원한뜻이성령을통하여역사상구현되는제형태들을언급함으로전체신학의체계를수립하고자한다. 오스트헤번은창조, 구속, 교회, 국가, 삶이모두하나님의작정 (decretum) 과정하심 (ordinatio) 에따른것이라고말한다. 21 그리고하나님의말씀은이를전체적으로계시하며, 그것이언약가운데특징적으로전개된다고본다. 22 하나님의말씀에계시된영원한작정을이루는경륜과섭리는아들의구원에있어서절정에이른다. 삼위하나님은만세전에구원을협약하셔서구속자는제2위성자하나님, 구속방식은그의대속, 구속백성은선택으로정하셨다. 이러한구원협약 (pactum salutis) 이역사상성취되는경륜이언약이다. 23 칼빈과뚜레틴은자신들의대작 (opus magnum) 에서언약을신구약전체로이해한다. 개혁주의를그신학적특성에관련해서말할때 언약신학 이라고부르는까닭이여기에있다. 24 기독교강요에서언약신학에대한칼빈의입장이전개되는신구약에관한장들은기독론안에서다루어지고있다. 칼빈은신구약이그실체에있어서는동일하나경륜에있어서다양하다는원리를분명히제시한 21 Osterhaven, The Faith of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Osterhaven, The Faith of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Cf.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3, Sin and Salvation in Christ, tr. John Vriend,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3), ; Charles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2 (Grand Rapids: Eerdmans, 1995, rep.), , 차알스홧지는구원협약을 구원의계획 (the plan of salvation) 이라는이름으로논한다. 24 Inst ; Francis Turretin, Institutes of Elenctic Theology, vol. 2, Eleventh through Seventeenth Topics, tr. George Musgrave Giger, ed. James T. Dennison, Jr.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1994),

11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1 다. 25 신구약의실체는그리스도시다. 그리스도가말씀의실체라는측면에서칼빈은율법과복음을이해한다. 율법은언약의법으로서약속을담고있고복음은그약속을성취한그리스도의인격과사역에관한소식으로정의된다. 26 칼빈에게있어서신구약, 복음과율법의언약신학적이해는 율법의중보자그리스도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hristus mediator legis) 라는개념가운데뚜렷이부각된다. 27 멀러 (Richard A. Muller) 는이부분에착안하여칼빈과칼빈주의의연속성을예정에대한칼빈의기독론적이해에서찾았다. 멀러는중보자그리스도의신인양서의위격적연합이영원한하나님의작정을성취하는사역을이루기위하여필연적이라는점을부각시켰다는점을칼빈의언약신학을다룸에있어서가장주목해야한다고하였다. 28 존녹스는예정에대한언약신학적입장을전개함으로장로교의신학적기초를놓았다. 29 이러한입장은개혁주의신경이나고백서등에서현저하게전개되었다. 30 칼빈의언약신학은그의신학체계전체를관통하는구속사적-구원론 25 Inst Inst , 특히 ; 2.9. 뚜레틴은별도의장을두지않고신구약을다룬곳에서율법과복음을함께논한다. 그러므로이점에있어서칼빈과뚜레틴은일치한다. 27 Cf. 졸저, Byung-Ho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Milton Keynes, UK: Paternoster, 2006). 28 Richard A. Muller, Christ and the Decree: Christology and Predestination in Reformed Theology from Calvin to Perkins (Grand Rapids: Baker, 1986), John Knox, An Answer to the Cavillations of an Adversary Respecting the Doctrine of Predestination, in Works of John Knox, vol. 5, ed. David Laing (Edinburgh: Bannatyne Club, 1856), B. B. Warfield, Predestination in the Reformed Confessions, in The Works of Benjamin B. Warfield, vol. 9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2 72 개혁논총 적원리로서읽어야한다. 이러한입장에서후대언약신학자들에게미친칼빈의영향을파악할때그실체가온전히파악된다. 근자에언약신학의조건성 (conditionality) 을지나치게강조하고칼빈에게는이러한의식이결여되어있다는점을들어그가후대의언약신학에미친영향을과소평가하려는경향이있다. 31 비록그성격은다르지만칼빈의언약신학이대륙과영국의신학에결정적인영향을미친것은주지의사실이다. 32 칼빈은속죄론을다루면서하나님의사랑과그리스도의공로가언약의두축이라는사실을강조하였다. 33 타락한인류는전적인은혜로인류와언약을맺으시고택한백성에게영생을선물로주신다. 분명그선물은그저주시는것이나그저된것은아니다. 그것은주님께서고통을당하신순종 (obedientia passiva) 과율법을모두행하신순종 (obedientia activa) 31 칼빈주의자들의언약신학에미친칼빈의영향을평가절하하고그자리에쯔빙글리나불링거를대체하려는경향을가진학자들의다음글들을참조하라. J. Wayne Baker, Heinrich Bullinger and the Covenant: The Other Reformed Tradition (Athens, Ohio: Ohio University Press, 1980); Heinrich Bullinger, the Covenant, and the Reformed Tradition in Retrospect, Sixteenth Century Journal 29/2 (1998): 이를반박하는글은다음참조하라, Lyle D. Bierma, Federal Theology in the Sixteenth Century: Two Traditions?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45 (1983): 칼빈의영향을받은언약신학은크게두흐름이있다. 뚜레틴 (Francis Turretin) 과휫시우스 ( Herman Witsius) 등대륙의개혁주의정통주의에속한신학자들은창조와구속을전체적으로아우르는하나님의영원한작정의성취로서의행위언약과은혜언약에관심을쏟았다. 한편펄킨스 (William Perkins), 볼 (John Ball) 등의잉글랜드청교도신학자들과사무엘러더포드 (Samuel Rutherford) 에의해서대변되는스코틀랜드장로교신학은대륙과기본적인관심사를공유하지만특히율법의기원과용법에치중하여다루었다. 이와관련하여다음작품들을참조하시오. Heinrich Heppe,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ed. Ernst Bizer, tr. G. T. Thomson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50); William Ames, The Marrow of Theology, tr. John D. Eusden (Durham, N.C.: Labyrinth Press, 1983); John W. Beardslee III, ed. and tr. Reformed Dogma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65); David A. Weir, The Origins of the Federal Theology in Sixteenth-Century Reformation Thought (Oxford: Clarendon Press, 1990). 33 Inst. 2.7.

13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3 을통하여의를다이루셨기때문이다. 친히주님께서언약의당사자가되셔서아버지의요구를다이루시고그의를택한백성에게전가하심으로행위언약과은혜언약을모두성취하셨다. 이것이새언약곧피언약이다. 이렇듯칼빈에게있어서새언약은모든언약의성취로서순종의조건성과전가의무조건성을모두함의하고있다. 그것이삼위일체하나님의뜻의성취며, 그리스도의구속의성취며, 성도의구원의성취이다. 그것이율법의약속을성취하신그리스도의복음이며구약을완성한신약의경륜이다. 34 여기에서우리는미터가말한 유기적전체 를이루는 하나의근본원리 를발견하게된다. 여기로부터이후칼빈주의자들이교리화한성경중심, 하나님주권, 그리스도의대속적공로의절대성, 성도의감사와책임이모두흘러나온다. 35 칼빈주의자들은이러한칼빈의언약신학을정치하게심화 체계화시키는과정에서교리의보편성 (catholicity), 신경화 (confessionalization), 성문화 ( 成文化, coedification) 에주력하였다. 칼빈사후 18세기까지사조를형성했던정통개혁주의는특히일반철학과도교호적인상관성을유지하면서교회의신학과그리스도인의삶의신학을추구하였다. 특히개혁주의신경들이앞을다투어제정되고, 대학교를중심으로학파가형성되어일군의제자들을양성함으로말미암아개혁신학의영향력은단지교 34 칼빈의언약관에관하여, Peter A. Lillback, The Binding of God: Calvin s Role in the Development of Covenant Theology (Grand Rapids: Baker, 2001), , , ; James B. Torrance, The Concept of Federal Theology-Was Calvin a Federal Theologian? in Calvinus Sacrae Scripturae Professor: Calvin as Confessor of Holy Scripture, ed. Wilhelm H. Neuser (Grand Rapids: Eerdmans, 1994), Cf. Anthony A. Hoekema, The Covenant of Grace in Calvin s Teaching, Calvin Theological Journal 2/2 (1967): ; Paul Helm, Calvin and the Covenant: Unity and Continuity, Evangelical Quarterly 55/2 (1983): 헬름은칼빈의언약신학이일관성을결여하고있으므로그의영향도모호하다고본다. 이러한입장은최근에도여전히견지된다. Cf. Paul Helm, A Guide for the Perplexed (London: T&T Clark, 2008),

14 74 개혁논총 단이나강단을넘어서게되었다. 36 개혁주의의 하나의근본원리 는곧성경이다. 언약 은성경의가르침이아니라성경자체를전체로함의하는개념이다. 그러므로개혁주의를언약신학으로특정할때, 그것은 sola Scriptura 의원리를되새기는것과다름이없다. 그리고개혁주의에대한오해를바로잡는것은그것이성경적이라는것을극적으로변증하는한 방법 이될것이다. 개혁주의는어떤현학적틀에갇힌맹목적독단주의를추구하는것이아니다. 37 카위퍼가프린스턴에서행한스톤강좌에서보여주었듯이칼빈주의는신학적특성으로만로마가톨릭주의 (Romanism) 이나루터주의 (Lutheranism) 과구별되는것은아니다. 38 개혁주의는하나님중심, 말씀중심, 교회중심, 삶중심으로파악되어야한다. 39 사실이모든요소들이어우러진것이성경의가르침이며, 교리이며, 신학이다. 과연 오직성경 을근본원리로삼는개혁주의의가르침은무엇인가? 이를답하는길은칼빈의신학으로부터추구되어야한다. 개혁주의란무엇인가? 본질문에대한답은기본적으로신학적이어야한다. 왜냐하면개혁주의는칼빈의신학에기초하고있기때문이다. 40 제네바의종교개혁자칼빈은신학자로서목회자, 설교자, 주석가였다 Cf. van Asselt, Introduction to Reformed Scholasticism, Cf. Brian Gerrish, Tradition in the Modern World: The Reformed Habit of Mind, in Toward the Future of Reformed Theology, eds. David Willis and Michael Welker (Grand Rapids: Eerdmans, 1999), Abraham Kuyper, Lectures on Calvinism (Grand Rapids: Eerdmans, 1953). 본강좌에서카위퍼는 칼빈주의 를 삶의체제, 종교, 정치, 과학, 예술 이라는영역에서다루고마지막여섯번째강좌에서는그 미래 를논한다. 39 I. John Hesselink, On Being Reformed: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nd Common Misunderstandings (Grandville, MI: Reformed Church Press, 1988), Cf. Wilhelm Niesel, Was heisst reformiert? (Munich: Kaiser Verlag, 1934).

15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5 칼빈의신학을일의적으로파악하기는어렵다. 칼빈신학과관련하여소위중심교리 (the so-called central dogma) 에대한논쟁이있어왔다. 혹자는그것을포괄적으로다루어서하나님의주권, 성경중심등에서찾았고, 혹자는좀더구체적으로다루어서예정론, 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등을거론하기도하였다. 그리고그것을신학하는방법론으로부터추구하기도하였다. 42 칼빈의신학이 sola Scriptura 원리에따른다고보는이상이러한논의는사실상무의하다. 왜냐하면성경을놓고중심주제를말한다는것은어불성설이기때문이다. 2.3 개혁신학의원리와중심교리 신학의원리 : 삼위일체론적-기독론적계시이해칼빈의신학이그의후예들에의해서칼빈주의로수립되어가는과정에서 신학의원리 (principia theologiae) 혹은 계시의원리 (principia revelationis) 라는개념이신학의서론으로서논의되었다. 이는존재의원리와인식의원리로이루어진다. 존재의원리 (principium essendi) 는하나님의지식즉계시는스스로영원히-객관적이고절대적으로-존재한다고 43 말한다. 삼위일체하나님은스스로존재하시고, 계시하시고, 일하신다. 이러한존재와경륜의삼위일체로부터이원리는필연적으로도출된다. 41 Cf. 문병호, 신학자로서의칼빈, 오정호편, 칼빈과한국교회 ( 서울 : 생명의말씀사, 2009), ; B. B. Warfield, John Calvin the Theologian, in Calvin and Augustine (Philadelphia: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56), Cf. Richard A. Muller,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Grand Rapids: Baker, 1987), Cf. Cornelius Van Til, The Defense of Faith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55),

16 76 개혁논총 이렇듯스스로존재하는계시는오직성경에기록된바대로믿음으로수납된다. 이를인식의원리 (principium agnoscendi) 라고한다. 하나님은스스로말씀이시나그자체로우리에게계시될수없다. 오직계시된계시 (revelatio revelata) 만이우리에게알려진다. 이를모형계시 (revelatio ectypa) 라고한다. 이는하나님이우리에게맞추어주신계시 (revelatio accommodata) 이다. 성경은이러한모형계시의기록이다. 그것은원형계시 (revelatio archetypa) 를모두담고있지않다. 그러나부분적이지만진리이다. 성경은오직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믿음으로받아들여진다. 즉수납된다. 성령의영감으로기록된말씀이성령의조명으로떨어지고 ( 受 ) 그감화로들어온다 ( 納 ). 이러한수납은오직믿음으로말미암는다. 세상의지식 (scientia) 이이성으로추론된다면, 성경의지식 (notitia, cognitio) 은오직믿음으로만수납된다. 성경을인식의외적 (externum) 원리라고하는반면에, 성령혹은믿음을인식의내적 (internum) 원리라고부르는소이가여기에있다. 44 칼빈은이러한계시의원리가삼위일체론적이며기독론적으로이해되어야함을강조한다. 성부하나님은계시의시작혹은뜻이며, 성자는계시물즉말씀이며, 성령은계시의작용이다. 45 아들은이땅에오신계시자체이며그완성이시다. 그리하여그는생명의빛이시며그안에은혜와진리가충만하시다. 그리스도의성육신은 스스로계신하나님 (Deus in se) 이 우리를위한하나님 (Deus pro nobis) 으로서이땅에오신구속사적 44 Cf.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89, 207 ff.; Abraham Kuyper, Principles of Sacred Theology, tr. J. Hendrik De Vries (Grand Rapids: Eerdmans, 1980), 341 ff.; Louis Berkhof, Systematic Theology, New Edition containing the full text of Systematic Theology and the Original Introductory Volume to Systematic Theology (Grand Rapids: Eerdmans, 1996), The Original Introductory Volume to Systematic Theology, 93-97, 이는칼빈의경륜적삼위일체론적이해에부합한다. Cf. Inst

17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7 사건이다. 성육신계시의정점 (culmen, climax) 이라고불리는것은이로써드러내심이곧이루심이라는하나님의경륜이계시되기때문이다. 46 신학의원리는유니우스 (Franciscus Junius) 에의해서제기되었고폴라누스 (Amandus Polanus) 에의해서신학적교리로수립되었다. 이들은원형계시와모형계시의개념을통하여서은혜의빛 (lumen gratiae) 가운데수행되는지상의신학이영광의빛 (lumen gloriae) 을누리는천상의신학과그방법이나목적에있어서구별되어야함에주목하였다. 47 그렇다면지상의신학이하나님의진리를어떻게구현할수있는가? 개혁주의신학자들은이에대한답을그리스도의성육신에서찾았다. 그들은 연합의신학 (theologia unionis) 이라는이름으로오직하나님에게만알려진원형계시가그리스도의인성가운데모형계시로서계시된다고본것이다. 48 여기에서유한은무한을파악할수없다 (finitum non capax infiniti) 는개혁주의의원리가침해를받지않고서그리스도의중보로말미암아하나님과교통하는신학의가능성이열리는것이다. 49 칼빈은하나님을아는지식과우리자신을아는지식의역동적관계에주목하면서기독교강요의구조를세웠다. 사람에게는하나님의형상이있기때문에하나님을알수있다. 그러나스스로는하나님을알수없다. 왜냐하면사람의인격-하나님의형상-은하나님과관계하는한에있어서고유한가치를지닐수있기때문이다. 오직사람만이인격적으로하나님을알수있는존재이다. 그러나하나님이알려주시는한에있어서 46 Cf. Warfield, Calvin s Doctrine of the Knowledge of God, in Calvin and Calvinism, ; P. Lobstein, La Connaissance religieuse d après Calvin, Revue de théologie et de philosophie religieuses 42 (1909), Muller,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Muller,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Muller,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18 78 개혁논총 그러하다. 50 이러한칼빈의이해가개혁주의신학의원리로수립된것이다 개혁교리 칼빈은기독교강요에서참교회에대해서논하면서 종교 [ 기독교 ] 의합당한가르침 (propria religionis placita) 을다음과같이기술한다. 52 하나님은한분이시다. 그리스도는하나님이시며하나님의아들이시다. 우리의구원은하나님의자비에있다. 그리고이와유사한교리들. 53 본문의세문장은각각삼위일체교리, 기독론교리, 전적은혜의구원교리를제시하고있다. 삼위일체교리는그리스도의신격을중심으로, 구원론은그리스도의공로가개인적으로적용되는은혜를중심으로다루어진다는점을감안하면, 이세가지교리는그리스도의인격과사역과함께묶여있다는것을발견하게된다. 이러한관점에서칼빈은그리스도를교회의 진리의기둥과터 ( 딤전 3:15) 이며 모퉁잇돌 이라고 ( 엡 2:20) 한말씀을통하여참교회의본질을기독론적으로논한다 Inst 이와관련하여, 졸저, 문병호, 30 주제로풀어쓴기독교강요 : 성경교리정해, Cf. Heppe,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여기에제시한것은통상일컫는 본질적인조항들 (articuli fundamentales) 에해당한다. 이는교회의순수성과일치성의관계를다룰때자주논의된다. Cf.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4, Holy Spirit, Church, and New Creation, tr. John Vriend,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4), Inst (CO 2.756): unum esse Deum; Christum deum esse, ac Dei filium; in Dei misericordia salutem nobis consistere, et similia. 54 Inst

19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79 사실이세가지교리에성경의모든진리가함의된다. 삼위일체론은계시, 창조, 섭리의교리를함의하고, 기독론은율법과복음의실체와완성을함께가르친다. 구원론은그리스도의공로의적용의서정을다루는바, 전적은혜는전적타락을전제한다. 교회에관한가르침은그것이구원받은백성의모임으로서그머리가그리스도라는점에서기독론과구원론의연장에있다. 오직이러한측면에서개혁주의전통은몇몇교리를중심으로성경의전체가르침을대변하기도했다. 대표적인사례로도르트신경으로부터수립된칼빈주의 5대교리를들수있다 : 전적타락, 무조건적선택, 제한속죄, 불가항력적은혜, 성도의견인. 55 그리고 1910년미국북장로교회 (PCUSA) 가성경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의가르침으로선포한다섯가지를들수있다 : 성경의무오, 그리스도의동정녀탄생, 그리스도의대속, 그리스도의육체적부활, 그리스도의기적들. 56 대체로개혁신학은하이델베르크신앙교육서에서특징적으로나타나듯이죄 (guilt), 은혜 (grace), 감사 (gratitude) 를담고있다. 57 여기에서필자는칼빈과칼빈주의신학자들의사상과개혁교회들의신앙고백서와신경들을참조하여개혁주의를특징짓는가르침을몇가지로간단하게정리해보고자한다. 이는개혁주의신학의원리를그바탕으로한다. 55 Total depravity, Unconditional election, Limited atonement, Irresistible grace, Perseverance. 56 Constitution of the Presbyterian Church(U.S.A), pt. II, Book of Order (New York: Office of the General Assembly, 1985), G : (1) the inerrancy of the Bible, (2) the virgin birth, (3) substitutionary atonement, (4) the bodily resurrection of Christ, and (5) Christ s miracles. 57 Cf. Howard G. Hageman, Guilt, Grace, and Gratitude, in Gulit, Grace and Gratitude: A Commentary on the Heidelberg Catechism Commemorating Its 400 th Anniversary, Donald J. Bruggink (New York: Half Moon Press, 1963), 1-19.

20 80 개혁논총 [ 성경의성령영감 ] 성경은기록된하나님의말씀으로서정확무오하다. 성경의권위는그저자가하나님이시라는사실에있다. 58 성경은그규범에있어서뿐만아니라그역사에있어서도무오하며, 사상과문자에있어서무오하다. 59 성경은하나님의감동으로기록된하나님의말씀으로서원저자는하나님이시다. 인간저자들은이차적이다. 그들이받은말씀과기록이모두정확무오하다. 60 [ 삼위일체하나님의존재와경륜 ] 무한하고영이신삼위일체하나님이스스로계신다. 한분하나님이세위격-세인격, 세위격적존재-으로계신다. 성부, 성자, 성령은항상함께계시고, 함께일하시고, 영광과존귀와찬송을함께받으시고, 함께예배를받으신다. 삼위각각은고유한특성으로구별되나분리되지않으며, 그실체와본질에있어서동일하시다. 스스로계신삼위일체하나님은아들을통하여성령의능력으로자신을계시하시고, 일하신다. 61 성자는성 58 John Murray, Calvin on Scripture and Divine Sovereignty (Grand Rapids: Baker, 1959), 11-15; Roger Nicole, John Calvin and Inerrancy, Journal of the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25 (1982): W. Sanday, Inspiration, Eight Lectures on the Early History and Origin of the Doctrine of Biblical Inspiration (London: Longmans, Green, 1893), 3; H. D. McDonald, Theories of Revelation: An Historical Study (London: George Allen & Unwin, 1963), James Orr, Revelation and Inspiration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1916), , ; Warfield, Calvin and Augustine, 9. 워필드에의해서 계시기록의영감 과더불어 계시구술의영감 이확고하게주장되었다. 61 Warfield, The Doctrine of the Trinity, in Calvin and Augustine, ; The Biblical Doctrine of the Trinity, in The Works of Warfield, ; Herman Bavinck, Reformed

21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1 부로부터만나시고, 성령은성부와성자로부터출래하신다. 성부는일의시작이시며, 성자는지혜시며, 성령은능력과작용이시다. 62 [ 언약신학 : 구속사적 - 구원론적이해 ] 만세전에삼위일체하나님이영원한구원의협약에따라구속주, 구속방식, 구속백성을정하셨다. 구속주는제2위성자하나님, 구속방식은대속의방식, 구속백성은택한백성으로정하셨다. 이작정을역사상성취하시기위한경륜으로하나님은사람과언약을맺으셨다. 타락후사람은모두사망의형벌과전적으로무능하고전적으로부패한상태로태어나아무도스스로하나님께순종하여영생에이를수없게되었다. 그리하여하나님은아들을보내셔서모든고난을당하시고율법을모두순종하여우리를위한의를다이루셨다. 그의가우리의영생의값이되었다. 주께서다이루신의를우리에게그저전가하시기위하여친히우리를위한새언약의중보가되셨다. 주께서행위언약과은혜언약을다이루셨다. 그리하려가장값진것을이루시고-구속사적성취-그것을우리에게그저주셨다-구원론적적용. 신구약은전체로이를계시하고증언한다. 63 [ 중보자그리스도의중보 : 위격적연합교리 ] Dogmatics, vol. 2, God and Creation, tr. John Vriend, ed.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2004), Inst ;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2.3. 이와같이앞으로도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는다음으로부터장 ( 章 ) 과조 ( 條 ) 로인용함.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in Philip Schaff, ed., The Creeds of Christendom with a History and Critical Notes, vol. 3, The Evangelical Protestant Creeds with Translations (Grand Rapids: Baker, 1996, reprint of 1931 edition), 이에대해서는본고 참조.

22 82 개혁논총 대속의의를이루시고승천하셔서보좌우편에서우리에게보혜사성령을부어주심으로친히다스리시는주예수그리스도는영원하신하나님의아들로서사람이되신참하나님과참사람이셨다. 64 아들은자기자신을비우시고낮추셔서, 택함받은자들을위하여자기자신을주셨다. 65 멜기세덱의반차를좇는대제사장으로서친히자신을제물로드려단번에, 영원한제사를이루셨다. 그리하여세상의죄를지고가신어린양이우리의선한목자가되셨다. 그분은종으로자신을드려우리의주가되셨다. 주님은자신을제물로드리신대제사장으로서우리의왕이되시고날마다지식을새롭게하시는선지자로여전히중보하신다. 66 [ 보혜사성령의사역 : 그리스도의의의전가 ] 보혜사성령은그리스도의영으로서양자의, 주의영이라고불리는바, 하나님의능력과작용으로서, 아들의구속의의를전가하신다. 67 성령은만물을창조하시고운행 통치하시며, 모든사람에게일반은총적역사를, 구원의백성에게특별은총적역사를행하신다. 68 보혜사성령은생명 64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2, ; Warfield, The Person of Christ, in The Works of Warfield, ; Donald MacLeod, The Person of Christ (Downers Grove, IL: IVP, 1998), 여기에서제한속죄교리가논의된다. The Canons of the Synod of Dort, Second Head, 1-9, in Philip Schaff, ed., The Creeds of Christendom with a History and Critical Notes, vol. 3, The Evangelical Protestant Creeds, rev. (Grand Rapids: Baker, 1983), Warfield, Christ Our Sacrifice, in The Works of Warfield, ;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3, Sin and Salvation in Christ, ; John Murray, Collected Writings of John Murry, Vol. 1, The Claims of Truth (Carlisle, PE: Banner of Truth, 1976), Cf. Inst ; ; 3.3.9;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3, Sin and Salvation in Christ, ; Sinclair B. Ferguson, The Holy Spirit (Downers Grove, IL: IVP, 1996), 우리가아래에서보듯이보혜사성령을 그리스도의영 이라고부르며그의의의전가를그사역의중심으로보는입장은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현저하게나타난다.

23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3 을살리는영-중생의영이시다. 보혜사성령의임재로성도는그리스도를영접하고그와함께자녀가되고상속자가된다. 그리하여성령의소욕을추구하는의의종이되며, 하나님의뜻대로말씀에따라서무엇이든지주의이름으로구하면주님친히행하시는은혜를누린다. 보혜사성령이임하여그리스도는성도를위한중보를감당하시고, 진리를새롭게하시고친히영의탄식으로우리를위하여기도하신다. 보혜사성령의임재로다이루신그리스도의의가성도에게전가되고, 성도는그의로말미암아머리이신그분과연합하여그분께로자라간다. 69 그러므로성령을단순한영기 ( 靈氣 ) 나기적의현상과동일시하는것은전혀합당치않다. 70 [ 전적타락과전적은혜 ] 주께서전적으로타락한인류를전적인은혜로구원하신다. 아담의죄로말미암아모든인류는전인격적이며전체적으로타락하였다. 그리하여서모든것이부패하고무능해졌으며모태에서조성될때이미죄의값인사망의형벌에놓이게되었다. 타락으로인하여순전함을잃어버린인류는생각하는것이나행하는모든것이악하여하나님앞에서선을행할순수한지식도, 의지도상실했다. 71 그러므로오직영원한작정에따른언 68 Werner Krusche, Das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57), 15-32, , Cf. Turretin, Institutes of Elenctic Theology, vol. 2, Eleventh through Seventeenth Topics, 501 ff.; John Owen, The Holy Spirit: His Gifts and Power (Grand Rapids, 1960, rep.); Berkhof, Systematic Theology, ; Anthony A. Hoekema, Saved by Grace (Grand Rapids: Eerdmans, 1989), Cf. Richard B. Gaffin, Jr., Perspectives on Pentecost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1979), Cf. Inst ;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2, ; The Canons of the Synod of

24 84 개혁논총 약의선물로영생을얻기위하여오직은혜로말미암은대속의역사가필요하다. 이제주예수그리스도를믿기만하면전적이며불가항력적인은혜로구원받게된다. 72 이은총이만세전에택한언약의후손들에게임한다. 선택은무조건적이며공로없는은혜로말미암고, 유기는죄에대한마땅한형벌로말미암는다. 73 무조건적으로이루신구원이므로그은혜가떠나지않는다. 74 성도는이러한믿음가운데미래를묵상하며자기를부인하고십자가를지고주님을좇는삶을산다. 75 [ 율법과복음의역동적이해 ] 율법은경건하고올바른삶의규범으로서언약의백성이살아가는길로서하나님이주신것이다. 율법은그본질상선하고, 거룩하며, 신령하다. 다만죄로말미암아율법이저주의기능을하게되었다. 율법은언약의법이므로명령과함께약속이있다. 그리하여율법은하나님의어떠하심과뜻을계시한다. 율법의약속을그리스도께서다이루셨다. 이것이복음이다. 복음은죄사함과의의전가의은혜를선포한다. 율법과복음은분리되지않으며신약과구약이그러하듯이그실체에있어서공히그리스도를계시한다. 율법은자신의죄를깨달아그리스도를찾게하는칭의단계의용법에그치는것이아니라거듭난사람이진정율법을즐거워하 Dort, Third and Fourth Heads, 1-3 ( );. 72 The Canons of the Synod of Dort, Third and Fourth Heads, 4-17 ( ). 73 Cf. Inst ; The Canons of the Synod of Dort, First Head, 1-18 ( ). 74 이는성도의견인의교리로논해진다. Cf. Inst ; The Canons of the Synod of Dort, Fifth Head, 1-15 ( ); Heppe,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이는칼빈에의해서전개된그리스도인의삶의교리를함축하는개념이다. Inst

25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5 며순종하는성화단계의용법에까지미친다. 오히려후자가율법의본래적기능에더욱부합한다. 율법은본래거룩하고, 의롭고, 선하고, 신령하기때문이다. 76 그리하여그리스도인의자유의요체는율법의저주로부터벗어나서뜻을다하여율법에계시된하나님의뜻에순종하는것이다. 77 언약의법으로서율법은오직복음으로만신학적인의미를갖는다. 오직복음으로만계시의은혜가역사하기때문이다. 78 [ 교회의본질과표지, 그리고은혜의방편 ] 교회는비가시적이며가시적이다. 비가시적교회는과거와현재그리고미래에속한택함받은성도의총수 ( 總數 ) 로이루어진다. 79 가시적교회는말씀의순수한선포와성례의합법적거행을표지로삼고마찬가지로권징의합당한시행을힘써야한다. 80 교회는유일하신중보자이신그리스도와연합한성도들의연합체로서함께한몸이되어서머리이신그분께로자라간다. 하나님은직분을세워교회를돌보신다. 지상의성도가그러하듯지상의교회는완전하지않다. 주님이한분이시듯교회도하나이며, 보편적이고, 거룩하다. 그리고올바른교리를계승한다는측면에서사도적이다. 81 참교회는말씀을선포하고가르치는교회이다. 오직말씀 76 Cf. Byung-Ho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84-89, Inst 칼빈은이를그리스도인의자유의요체로여긴다. 78 Cf. Inst ; 2.9; 3.19; Charles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3, reprint (Grand Rapids: Eerdmans, 1995), ; John Murray, Redemption Accomplished and Applied (Grand Rapids: Eerdmans, 1955), 9-78; Berkhof, Systematic Theology, Inst ; Heppe,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Inst. 4.12; Berkhof, Systematic Theology, ; Edmund P. Clowney, The Chuch (Downers Grove, IL: IVP, 1995),

26 86 개혁논총 을듣는믿음이구원의전과정을통하여은혜로역사한다. 또한성도는성례를통하여서보이지않는은혜를보이는표로제시한다. 성례는둘이있으니, 그리스도와의연합의시작의표로서의세례와그연합의계속의표로서의성찬이다. 82 성도는기도가운데믿음의훈련을행하며마땅히구할것을하나님의뜻가운데구하여얻게된다 결론 : 한국개혁주의가서있는자리 한국교회는칼빈과칼빈주의자들에의해서수립된개혁주의를여러경로를통하여받아들였다. 이에지대한영향을미친초기선교사들은개혁신학에대한식견이깊었으며신앙또한그에걸맞게경건했다. 84 특히보수적인장로교합동교단은 12신조를받으며그서언에서 웨스트민 스터 신도게요서 ( 信徒揭要書 ) 와, 성경대 소요리문답은성경을밝히해석한책으로인정한것 이라고공표함으로신학과신앙의자리를분명히했다. 85 이러한신경과신앙고백서 ( 신도게요서 ) 와요리문답서에전개된신학은죽산박형룡등에의하여굳건하게견지되어왔다. 86 웨스트민스터총회의문건들은칼빈의신학을계승한존녹스의스코틀랜드장로교의신학을충실히반영하고있다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4, Holy Spirit, Church, and New Creation, Inst ;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 4, Holy Spirit, Church, and New Creation, Inst. 3.20;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3, Cf. 간하배, 한국장로교신학사상 ( 서울 : 실로암, 1988); 박용규, 한국장로교사상사 : 한국교회와성경의권위 (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1992). 85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헌법 (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헌법, 1992), 12 신조, Cf. 이상웅, 박형룡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개혁논총 제 14 권 (2010): Cf. James S. McEwen, The Faith of John Knox (London: Lutterworth, 1961); Benjamin B.

27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7 지금까지본고에서는개혁주의의정의와특성에관한다양한견해들을고찰하고, 그것에오해에대해서변증하고, 그것의원리를살핀후, 그것을특징짓는교리들을제시하였다. 역사상개혁교회는장로교를포함하여다양한토양가운데발전하여왔다. 개혁교회는특히각교회의신경과신앙고백서, 신앙교육서등을통하여칼빈이후주창되었던오직성경의원리를심오하게구현하여왔다. 한국의보수교회들이서있는자리를살피는접근법은다양할것이나무엇보다도그들이공통적으로고백하는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가얼마나 개혁교회 의신학과신앙과부합하느냐를살피는것이최선일것이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개혁주의신학의원리를 성경 이라고명명한제일장에서분명히천명한다. 88 성경은기록된하나님의말씀으로서완전하고무오한신앙과생활의법칙이된다. 성경자체가성경해석의법칙이된다. 89 성경의권위는그저자가하나님이시라는사실에있다. 90 성경은살아있는하나님의말씀이다. 왜냐하면성경에서말씀하시는분은성령이시기때문이다. 91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삼위일체하나님의존재와경륜을역동적으로파악하는개혁주의의입장을반영한다. 92 하나님의주권은 신비한 Warfield, The Westminster Confession and Its Work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31; reprint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81); Homes Rolston III, John Calvin versus the Westminster Confession (Richmond: John Knox, 1972); John H. Leith, Assembly at Westminster: Reformed Theology in the Making (Richmond: John Konx Press, 1973): Robert Letham, The Westminster Assembly: Reading Its Theology in Historical Context (Phillipsburg, NJ: P&R, 2009),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5,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2, 4, 5, 6,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28 88 개혁논총 예정의교리 에서현저하게나타나는데예지예정론을반대하고, 선택과유기가만세전에미리정해졌다는이중예정을뚜렷이공표한다. 93 이것이전적타락교리와함께천명된다. 94 타락한인류는전적으로무능하고부패해서은혜가아니면언약의당사자가될수없다. 95 교회는끝까지붙드시는하나님의견인을확신하는성도들이유일하신머리이신그리스도안에한몸으로모인언약공동체이다. 96 무형 ( 비가시적 ) 교회와유형 ( 가시적 ) 교회는모두보편교회로서그리스도를머리로한다. 97 우리가 성경을밝히해석한책 으로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를받는한, 우리가서있는자리는분명하다. 그것은언약신학으로가장뚜렷하게특정되는개혁신학과신앙-곧역사상그정통성이변증된 개혁주의 이다. 이러한취지에서죽산은개혁주의의신학원리를분명히개진하여오직계시를믿는믿음으로만신지식을수납하게됨을강조하였다. 98 죽산은 정통신학은, 신구약성경을천계 ( 天啓 ) 와영감 ( 靈感 ) 으로말미암아온하나님의말씀으로, 그리고우리의신앙과행위의정확무오한법칙으로인정하는초자연적인성경관을가진다 고피력하여그자리매김을분명히하였다. 99 그것은개혁주의신학과신앙의원리에정확하게잇대어있다. 93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3.2.3, 5,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17.1; 18.1;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박형룡, 박형룡박사저작전집, I, 교의신학 서론 ( 서울 :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77), 박형룡, 박형룡박사저작전집, VIII, 현대신학비평상권 ( 서울 :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77), 26.

29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89 참고문헌 간하배 한국. 장로교신학사상. 서울 : 실로암, 문병호. 신학자로서의칼빈. 칼빈과한국교회. 오정호편. 서울 : 생명의말씀사, 2009: 박용규 한국장로교사상사. : 한국교회와성경의권위.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이상웅. 박형룡과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개혁논총 제 14권 (2010): Bavinck, Herman. Reformed Dogmatics. 4 vols. Translated by John Vriend. Edited by John Bolt. Grand Rapids: Baker, Berkhof, Louis. Systematic Theology. New Edition containing the full text of Systematic Theology and the Original Introductory Volume to Systematic Theology. Grand Rapids: Eerdmans, Bornkamm, Heinrich. The Heart of Reformation Faith. Translated by John W. Doberstein. New York: Harper and Row, Bruggink, Donald J. Gulit, Grace and Gratitude: A Commentary on the Heidelberg Catechism Commemorating Its 400th Anniversary. New York: Half Moon Press, Calvin, Joh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ited by John T. McNeill. Translated by Ford Lewis Battle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Ferguson, Sinclair B. The Holy Spirit. Downers Grove, IL: IVP, Fuhrmann, Paul T. God-Centered Religion. Grand Rapids: Zondervan, Gaffin, Richard B. Jr. Perspectives on Pentecost.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Ganoczy, Alexandre. The Young Calvin. Translated by David Foxgrover and Wade Provo.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Helm, Paul. A Guide for the Perplexed. London: T&T Clark, Heppe, Heinrich. Reformed Dogmatics: Set Out and Illustrated from the Sources. Edited by Ernst Bizer, Translated by G. T. Thomson. London: George Allen & Unwin, Hesselink, I. John. On Being Reformed: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nd Common Misunderstandings. Grandville, MI: Reformed Church Press, Hillerbrand, Hans J. The World of the Reformation. Grand Rapids: Baker, Hodge, Charles. Systematic Theology. 3 vols. Grand Rapids: Eerdmans, 1995, Reprint. Hoekema, Anthony A. Saved by Grace. Grand Rapids: Eerdmans, 1989.

30 90 개혁논총 Knox, John. An Answer to the Cavillations of an Adversary Respecting the Doctrine of Predestination. In Works of John Knox, vol. 5, edited by David Laing. Edinburgh: Bannatyne Club, Krusche, Werner. Das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Kuyper, Abraham. Lectures on Calvinism. Grand Rapids: Eerdmans, Leith, John H. Introduction to the Reformed Tradition: A Way of Being the Christian Community. Atlanta: John Knox Press, 1981, rev. ed. Lillback, Peter A. The Binding of God: Calvin s Role in the Development of Covenant Theology. Grand Rapids: Baker, MacLeod, Donald. The Person of Christ. Downers Grove, IL: IVP, McDonald, H. D. Theories of Revelation: An Historical Study London: George Allen & Unwin, McEwen, James S. The Faith of John Knox. London: Lutterworth, McNeill, John T. The History and Character of Calvinis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Meeter, H. Henry.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Grand Rapids: Kregel, Byung-Ho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Milton Keynes, UK: Paternoster, Muller, Richard A. Post-Reformation Reformed Dogmatics, vol. 1, Prolegomena to Theology. Grand Rapids: Baker, Christ and the Decree: Christology and Predestination in Reformed Theology from Calvin to Perkins. Grand Rapids: Baker, Murray, John. Calvin on Scripture and Divine Sovereignty. Grand Rapids: Baker, Niesel, Wilhelm. Was heisst reformiert? Munich: Kaiser Verlag, Oberman, Heiko A. The Reformation: Roots and Ramifications. Grand Rapids: Eerdmans, Orr, James. Revelation and Inspiration.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Osterhaven, M. Eugene. The Faith of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Grand Rapids: Eerdmans, The Spirit of the Reformed Tradition. Grand Rapids: Eerdmans, Owen, John. The Holy Spirit: His Gifts and Power. Grand Rapids, 1960, rep. Pelikan, Jaroslav. The Christian Tradition: A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Doctrine, vol. 4, Reformation of Church and Dogma( ).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4.

31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91 Sanday, W. Inspiration, Eight Lectures on the Early History and Origin of the Doctrine of Biblical Inspiration. London: Longmans, Green, Schaff, Philip. ed. The Creeds of Christendom with a History and Critical Notes, vol. 3, The Evangelical Protestant Creeds with Translations. Grand Rapids: Baker, 1996, rep. Turretin, Francis. Institutes of Elenctic Theology, vol. 2, Eleventh through Seventeenth Topics. Translated by George Musgrave Giger, Edited by James T. Dennison, Jr.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Company, Van Asselt, Willem J. Introduction to Reformed Scholasticism. Translated by Albert Gootjes. Grand Rapids: Reformation Heritage Books, Van Til, Cornelius. The Defense of Faith. Phillipsburg, NJ: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Willis, David and Welker, Michael. eds. Toward the Future of Reformed Theology. Grand Rapids: Eerdmans, 1999.

32 92 개혁논총 국문초록 개혁주의전통혹은그신앙과신학은다양한관점에서여러가지로정의되어왔다. 가장현저한개혁주의의특징은신구약을하나님의오류가없는말씀으로여기고그실체를중보자그리스도에서찾는언약신학에서찾을수있다. 개혁주의언약신학은말씀의상호성과함께조건성을부각시키기는하되오직그공로는모든의를다이루신그리스도의순종에서찾는다. 이는구속사적 - 구원론적원리에기초해있다. 즉역사상자신의의를다이루신중보자그리스도가계속적중보가운데자신의의를전가해주신다는오직은혜, 전적은혜교리가중심에위치한다. 칼빈은속죄론을다루면서하나님의사랑과그리스도의공로가언약의두축이라는사실을강조하였다. 개혁주의의 하나의근본원리 는곧성경이다. 언약 은성경자체를전체로함의하는개념이다. 그러므로개혁주의를언약신학으로특정할때, 그것은 sola Scriptura 의원리를되새기는것과다름이없다. 본고는이러한기초가운데개혁신학의특징으로서성경의성령영감, 삼위일체하나님의존재와경륜, 중보자그리스도의위격적연합교리, 그리스도의의를전가하시는보혜사성령의사역, 전적타락과전적은혜, 율법과복음의역동적이해, 교회의본질과표지, 그리고은혜의방편으로서의말씀과성례를다룬다. 그리고현재한국개혁주의가서있는자리를특히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비추어논구한다. 주제어 : 개혁주의, 개혁신학, 칼빈,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그리스도

33 문병호 개혁주의란무엇인가?: 신학과신앙의요체 93 영문초록 What is Reformed Theology and Faith? Moon, Byung-Ho Chongshin Theological Seminary Reformed heritage or its faith and theology has been defined in various perspectives. We can find one of its most outstanding features in the covenant theology, which regards the Old and New Testaments as the infallible revelation of God and finds their substance in Christ the Mediator. Reformed covenant theology emphasizes the conditionality as well as the mutuality of divine ordinations but seeks every merit and righteousness from the active and passive obediences of Christ. In no way can this be investigated without based on the salvation-historical and redemptive perspective. In other words, it should center on the principles of sola gratia and tota gratia, that is on the irresistible grace of Christ the Mediator who fulfilled all the merits on the cross for us and for our salvation and is still working as the only Mediator for the believers. In the same vein, for example, Calvin highlights the fact that the love of God and the grace of Christ are two main props of divine covenantal providences. When the Reformed tradition is defined as the single formula of sola Scriptura, it denotes a kind of overarching principle ruling over the whole realm of the kingdom of God revealed in this world. From this point of view, this paper pursues as significant Reformed characteristics the Biblical inspiration, the being and work of the Trinity, the hypostatic union of Christ the Mediator, the work of the Holy Spirit to impute Christ s righteousness to us, total depravity and total grace, the Word and Sacraments as means of grace, finally the place we stand in the light of Westminster Confession. Key words: Reformed, Reformation, Calvin, Westminster Confession, Christ.

JSRT ( ) ( ) ( ) (K. Barth) (Christological). (Christomonism).. (Christological-centric theology).. 1. (Calvin).., (reality), (realities). cf.,, ( :,

JSRT ( ) ( ) ( ) (K. Barth) (Christological). (Christomonism).. (Christological-centric theology).. 1. (Calvin).., (reality), (realities). cf.,, ( :, JSRT ( ) ( ) ( ) (K. Barth) (Christological). (Christomonism).. (Christological-centric theology).. 1. (Calvin).., (reality), (realities). cf.,, ( :, 2004), 56-71. . 120 (JSRT).,.,.,.,,,..,,.,. 2., ( :,1983),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Fuller Theological Seminary Digital Commons @ Fuller Korean Doctor of Ministry Projects / 한인목회학박사졸업논문 Korean Studies Center 4-25-2017 한국의목회현실을감안한하나님의속성에초점을둔설교프레임과그적용 Jung Oh Ha 하정오 Follow this and additional

More information

FAITH THEOLOGICAL

FAITH THEOLOGICAL ASSIGNMENT-SYLLABUS for Course # ST 5104 Title: Prolegomena and Bibliology FAITH THEOLOGICAL SEMINARY Program: M.Div. Professor's name: Dr. Jeong Koo Jeon Professor's e-mail: covenantjeon@yahoo.com Semester,

More information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The King James Bible publishing company, In Christ Jesus, makes all efforts through the grace of God and the leading of the Holy Ghost to preserve and spread the only gospel and truth of the Lord Jesus

More information

류응렬

류응렬 255 KRJ 16(2010) 255-284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문병호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1 성령의신학자칼빈 칼빈의대작 (opus magnum) 기독교강요에서오직제 3권 1장한장만이성령론에전적으로할애되었다. 이곳에서칼빈은예수그리스도의공로가구원과정에서작용하는성령의은밀한사역 (arcana operatio Spiritus) 에대해서논의한다.

More information

엔코위논문조귀삼

엔코위논문조귀삼 영산 조용기 목사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들어가는 말 1. 영산의 생애를 통해본 자신학 형성 2. 샤머니즘과 전통종교에 내재된 복 사상 1) 샤머니즘의 토양 속의 복 의 내재성 2) 전통종교 속에 내재된 샤머니즘의 복 사상 3.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의 상황화 1)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본 복 2)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4. 영산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100년을 이어 온 복된 소식 SINCE 1910 커버특집 Cover Feature 부활의 진실 성경과 연구가의 부활 증언 그리스도의 부활과 빈 무덤 죽은 자의 부활과 소망 죽음과 부활 사이 빛나는 소망 4 2011 April 권두칼럼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세상을 보는 눈 일본 지진 쓰나미 대재앙 희망을 만드는 삶의 이야기 고통의 학교에서 수련받고 부르는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TBT_Korean.doc

Microsoft Word - WTBT_Korean.doc 1장 성경(THE BIBLE) I. 시작하는 말 어떤 사람은 성경을 신성한 도서관 이라고 부르는데, 꽤 합당한 말입니다. 비록 성경이 하나의 책으로 생각하지만, 그것은 66권의 개별 책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들은 창세기로부터 시작해서 계시록으로 끝나며,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첫째 부분은 구약이라 불리며 39권으로 되어있고, 둘째 부분은

More information

20150426-성공회잡지 3호(3교).indd

20150426-성공회잡지 3호(3교).indd 삶이 녹아 있는 성공회 공동체 잡지 성공 회 마당 2014년11월 15일 창간 통권 특집 세월호 참사 그 후 1년 멀고 험난한 진상 규명의 길 / 김서중 화보 생명평화 도보순례/밀양에서 팽목항까지 함께 기뻐하고 함께 슬퍼하기 / 전해주 기고 사목의 새로운 지평을 모색하며 / 김경일 내 윤리의 집은 어디인가 / 선우미정 착한 목자-이시대의 성직자 / 오동균 3호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Muslim-Christian Encounter 149 이슬람 선교를 위한 접촉점 조문상 * I.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II. 본론 1. 이슬람에로의 접촉점의 성격 (1) 이슬람에로의 접촉점의 주요 대상 (2) 이슬람에서 기독교로의 회심요인과 접촉점 2. 접촉점의 도구로서의 코란 (1) 성경에 대한 이슬람의 편견 (2) 접촉점의

More information

??????/????

??????/???? 라브리 선언문 (THE L'ABRI STATEMENTS) 라브리공동체 라브리 선언문 1955년 스위스라브리를 시작하면서 쉐퍼 부부는 신앙고백문 혹은 운영기본원칙 등으로 불 리는 2쪽 분량의 짧은 문서를 작성하였다. 그 문서는 출판된 적은 없지만 어느 면에서 라브리 에서 나온 문서 중에서 현재까지 남아있는 가장 중요한 문서 중의 하나이다. 그 문서는 주로 라브리

More information

What is the judgement like

What is the judgement like 영어로복음전하기제 73 강 "The Image of Christ" By Revd. Billy Graham 태초에말씀이계셨고, 그말씀은하나님과함께계셨느니라. 고성경은말합니다. 시간이시작되기전에, 그분은존재하셨습니다. 그분은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있기전에내가있느니라. 나는영원한존재안에있느니라. 그분은서서말씀하셨습니다, 나는하나님이니라 그러했습니까? 그분은그분이주장하셨던바로그어떤분이셨습니까?

More information

담당교수 : 서재주 11 강정통주의의발전, 칼빈주의 5 대교리, 일치신조 1. 정통주의의발전 개신교정통주의 (protestant orthodoxy) 혹은개신교스콜라주의 (protestant scholasticism) 는모두철학 ( 형이상학이나인식론등 ), 학문의영향을받

담당교수 : 서재주 11 강정통주의의발전, 칼빈주의 5 대교리, 일치신조 1. 정통주의의발전 개신교정통주의 (protestant orthodoxy) 혹은개신교스콜라주의 (protestant scholasticism) 는모두철학 ( 형이상학이나인식론등 ), 학문의영향을받 11 강정통주의의발전, 칼빈주의 5 대교리, 일치신조 1. 정통주의의발전 개신교정통주의 (protestant orthodoxy) 혹은개신교스콜라주의 (protestant scholasticism) 는모두철학 ( 형이상학이나인식론등 ), 학문의영향을받아신학을체계화하는입장을넓은의미로스콜라주의라한다. 그런의미에서개신교스콜라주의는당시의아리스토텔레스의철학에근거하여개혁자들의신학에논리적귀결을첨가하여보다정교한조직적체계를수립하였다.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C7D1B1B9C1B6C1F7BDC5C7D0B3EDC3D12D3435C1FD2D DC0CEBCE2BFEB2E687770>

<C7D1B1B9C1B6C1F7BDC5C7D0B3EDC3D12D3435C1FD2D DC0CEBCE2BFEB2E687770>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17-259 칼빈신학다시읽기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관점으로 최성렬 (Sydney College of Divinity, 강사 ) 1) * 약어표 (List of Abbreviations) Institutes: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T. McNeill,

More information

최승락(강의안).hwp

최승락(강의안).hwp 반기독교 운동, 그 실태와 대처 최승락 교수(신약학) I. 들어가는 말 지금 한국교회는 안과 밖으로부터의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안으로는 성장 동력이 약화 되어가고 있으며 특히 다음 세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밖으로는 전례 없는 반기독 교 운동의 거센 풍랑을 만나 복음 전도의 길이 위협을 당하고 있다. 한국 사회 속에서 본격 적인 반기독교 운동이

More information

류응렬

류응렬 289 KRJ 13(2010) 289-327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문병호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1 서론 : 성령의특별은총적사역에대한논제들 지금부터 100년전, 워필드는칼빈출생 400주년을맞이해서발표한 신학자존칼빈 이라는글에서칼빈을 성령의신학자 (the theologian of the Holy Spirit) 라고부르면서그의성령론의지평을창조와일반은총,

More information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 Rady Vader & Jay Ruse 곡/Camp Kirlad a ff f f (G Gely =60) l l l l 4 a ff f f 4 4 l l l l b f f f f4 4 l l l l b f f f f4 l l l l 4 a ff f f 4 z f mp b f f f f4 4 z s z f 편곡 5 a ff f f m mp s s

More information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기쁨 에 나타난 한국 교회의 쇄신과 변화 복음의 기쁨 과 사회복음화 과제 새천년복음화연구소

More information

*³»Áö-È®½ÇÇÑ ±âÃÊ2

*³»Áö-È®½ÇÇÑ ±âÃÊ2 Justice Holiness Presence and Knowledge Love Trustworthiness Word Creation Order Holy Spirit Flesh Humanity Grace Eternal Unchangeable Spirit Trinity Power _ 005 _ 009 _ 021 _ 033 _ 047 _ 059 _ 071 _

More information

<48543338C8A3C3D6C1BE2E687770>

<48543338C8A3C3D6C1BE2E687770> 190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봄 제 38호 평양 대부흥 운동 연구 1907년 대부흥, 그 역사와 의의 이상규* 1. 문제와 과제 1907년에 있었던 대부흥 100주년을 앞두고 한국 교회에는 부흥 에 대한 관심이 높다. 여러 곳에서 부흥 에 대한 학술 모임이 전개 되고, 1907년의 대부흥에 대한 논의가 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 여 1907년 부흥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특 집 논 문 부상하는 선교 유형 BAM 선교의 이론과 실제 시니어 선교의 현황과 활성화를 위한 신학적 방향 뉴미디어 시대와 미디어 선교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 이해와 실제 김성욱 김영동 정기묵 이현모 Eco-Justice Mission and the Unity of the Church: A Reflection on the Ecumenical

More information

00시작(1-5)

00시작(1-5) 1). 7). 2) (talking cure), (narrative therapy). Talking Narrative talking cure. 3). 1 ( ). 4). Richard S. Sharf, Theories of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Concepts and Cases, 5th ed., (Belmont, CA: Brooks/Cole,

More information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괴델과 카르납, 일관성 증명과 언어의 구문론으로서의 수학 이정민 (서울시립대) 1. 서론 한때의 과학도로서 내가 항상 하던 일은 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토마스 쿤이 퍼즐풀이 라고 불렀던 이 활동은 주로 이전의 모범적인 풀이(범례exemplar)를 익히고 흉내 내는 것에서 시 작한다. 그렇게 익힌 풀이를 비슷한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뉴턴의

More information

256 조직신학연구제 27 호 2017 년 결정적성화 (definitive sanctification) 개념과구원의순서 (the ordo salutis) 사이의관계성고찰 박재은 (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 [ 한글초록 ] 본고는존머레이 (John Murray,

256 조직신학연구제 27 호 2017 년 결정적성화 (definitive sanctification) 개념과구원의순서 (the ordo salutis) 사이의관계성고찰 박재은 (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 [ 한글초록 ] 본고는존머레이 (John Murray, 256 조직신학연구제 27 호 2017 년 결정적성화 (definitive sanctification) 개념과구원의순서 (the ordo salutis) 사이의관계성고찰 박재은 (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 [ 한글초록 ] 본고는존머레이 (John Murray, 1898-1975) 에의해제기된결정적성화 (definitive sanctification)

More information

- 2 - <위기의 한반도> 한 반도는 몇 가지 측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그 첫째는 이슬람이 계획적으로 한반도( 韓 半 島 ) 안으로 교묘하게 침투해서 기독교 를 위협하는 동시에 테러세력으로 나타나 분쟁을 일으키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북한의 위

- 2 - <위기의 한반도> 한 반도는 몇 가지 측면에서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그 첫째는 이슬람이 계획적으로 한반도( 韓 半 島 ) 안으로 교묘하게 침투해서 기독교 를 위협하는 동시에 테러세력으로 나타나 분쟁을 일으키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북한의 위 - 1 - 인공지능, 인간의 능력 그리고 믿음의 세계 죠지 오웰의 빅 브라더의 감시체계 권호덕 총장 인간이 만든 기계가 인간을 위협한다는 이야기는 70 여년 전에 동물농장 을 쓴 영국의 죠지 오웰의 1984년 이라는 소설에도 소개되었다. 48년에 앞으로 84년에 되었 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을 내다보고 쓴 것이다. 오웰 은 1948년에 그

More information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72 통일과 평화(창간호 2009) 한반도 통일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전재성(서울대 외교학과) 국문요약 본 논문은 변화하는 국제질서와 한반도 내부의 상황을 고려하여, 21세기 한반도 통일 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21세기 하나의 주권을 가진 하나 의 국가를 만들고자 하는 통일론은 결국 한반도 거버넌스의 문제이다. 한반도에서 사는 전통적

More information

<303431365F35C2F720C7D5BABB5FBCBAB0E6B0FA20BDC5C7D02037332E687770>

<303431365F35C2F720C7D5BABB5FBCBAB0E6B0FA20BDC5C7D02037332E687770> 성경과 신학 73 (2015): 1-35. 칼빈 신학을 통해 본 성경 권위와 해석의 상호관계에서 성령의 중심성*1 윤형철 (한영신학대학교/조직신학) 후근대의 인식론적 위기 속에서 성경의 권위를 온전히 인식하고 그에 따른 신실한 해석적 삶을 살고자 애쓰는 복음주의자들에게 칼빈은 어떠한 유용성 을 지니는가? 이 질문에 대한 하나의 답변으로서 본 논문은 칼빈 신학에서

More information

한국개혁신학제 선교와신학 40 권 (2013) 발행 : 2013 년 11월일 펴낸이 : 김영선 엮은이 : 편집위원회 한국개혁신학회 편집 : 이머징북스 ISSN 가격 : 표지뒷면

한국개혁신학제 선교와신학 40 권 (2013) 발행 : 2013 년 11월일 펴낸이 : 김영선 엮은이 : 편집위원회 한국개혁신학회   편집 : 이머징북스 ISSN 가격 : 표지뒷면 한국개혁신학제 선교와신학 40 권 (2013) 발행 : 2013 년 11월일 펴낸이 : 김영선 엮은이 : 편집위원회 한국개혁신학회 e-mail : reform06@yahoo.co.kr 편집 : 이머징북스 ISSN 1229-1099 가격 : 표지뒷면 권두언 3 신앙교육방법이잘못되면교회는무너지는가? 교회역사를보면교회가만든문서중에가장중요한것이바로 신 앙고백서인 것같다.

More information

<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11 ) 기독교교육논총, 제33집, 67-90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33.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13. 3. 30. 스마트 환경에서 관계적 역량 증진을 위한 교회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 김효숙(장로회신학대학교) belovedkhs@naver.com / 010-6284-9370 권성호(한양대학교)

More information

Version CMef00.81.ko 2003 3 25 Copyright 2001-2003, Ted A. Campbell Ted A. Campbell ( ) Copyright 2001-2003, Ted A. Campbell : Cmef00.81.ko 2003 3 25 License: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Derivs

More information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대한정치학회보 18집 1호, 2010년 6월:49~74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지도력과 국정운영 비교 : 임기 초 지도력 특성과 국민지지 * 1) 이 강 로 전주대학교 요 약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지도력 행사에 제도만이 아 니라 여론과 같은 외부적 요인을 통해 체계적으로 견제할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지도력 특성을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歯kjmh2004v13n1.PDF

歯kjmh2004v13n1.PDF 13 1 ( 24 ) 2004 6 Korean J Med Hist 13 20 36 June 2004 ISSN 1225 505X * 1 1886 ( ) 1) 1905 * 1) 20 2) 1910 1926 1910 1926 1930 40 2 1899 1907 3) 4) 1908 1909 ( ) ( ) ( 2) 1995 1998 3) 1997 p 376 4) 1956

More information

< FBCBAB0E6B0FABDC5C7D035322E687770>

< FBCBAB0E6B0FABDC5C7D035322E687770> 성경과신학 제 52 권 (2009): 1-35. 죄사함과의의전가를중심으로한칼빈의칭의론과그평가 * 1 Calvin's Doctrine of Justification Focusing on Forgiveness and the Imputation of Righteousness, and Its Evaluation 유창형박사 (Yoo, Chang-Hyung) 총신신대원강사

More information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을받음 5:1. 그러므로우리가믿음으로의롭다하심을받았으니 우리주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하나님과화평을누리자

More information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교회사회사업 Journal of Church Social Work. Vol.26. 2014. 6. pp.7~49 공동체의 교회사회사업적 의미와 그 모델로서 다일공동체에 대한 소연구 유장춘 (한동대학교 사회복지전공 교수) 초록 교회사회사업의 토대로서 인간의 본질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하나님 형상의 핵 심은 삼위일체로서 공동체 개념의 근거다. 교회는 공동체로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C0DAB7E1C1FDBABBB9AE2E687770>

<C0DAB7E1C1FDBABBB9AE2E687770> 목 차 Ⅰ. 프로그램 2 Ⅱ. 여는예배 4 Ⅲ. WCC 제10차 부산 총회와 의 길을 향한 교단의 정책과제 8 이홍정 목사(총회 사무총장) Ⅳ. 주제강의: 생명의 하나님, 우리를 정의와 평화로 이끄소서 13 박성원 목사(WCC 중앙위원, KHC기획위원장, 영남신학대학교 교수) Ⅴ. 발제: WCC 제10차 총회 소개 및 노회 교회의 참여 방안

More information

íŁœêµŁêµ’íı„ 엤굒 íı„복욗 ìœ—íŁœ 복욄쀆 엤굒욟 íŁµì‰¬ì€† 3강징 ìıfl샄 슰구

íŁœêµŁêµ’íı„ 엤굒 íı„복욗 ìœ—íŁœ 복욄쀆 엤굒욟 íŁµì‰¬ì€† 3강징 ìıfl샄 슰구 Fuller Theological Seminary Digital Commons @ Fuller Korean Doctor of Ministry Projects / 한인목회학박사졸업논문 Korean Studies Center 12-17-2019 한국교회설교회복을위한복음적설교의핵심적 3 가지요소연구 Hyeok Lee 이혁 Follow this and additiona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I&IRC5 TG_08권

I&IRC5 TG_08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The Greatest Physicist of Our Time Written by Denny Sargent Michael Wyatt I&I Reading Club 103 본문 해석 설명하기 위해 근래의 어떤 과학자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More information

02양은용

02양은용 The filial piety of Won-Buddhism in the tradition of filial piety Yang, Eun-Yong Dept. of Korean Culture, Wonkwang University Keyword : Filial piety, Fourfold Grace, the grace of parents, Xiao Jing (),

More information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 4) 5), 6) 2) John He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 4) 5), 6) 2) John He 10 113136 : ( ) I 1 (Humanity)?,, 98% Nearly Human? 4 4 38 1)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1935 3) 4) 5), 6)

More information

I. A.. ( ).,.,.. ( ) 1),.. 1920,.,., ( ),..,. 1920 YM CA,. ( ) 2), 1), ( :, 1974), p. 119. - 1 -

I. A.. ( ).,.,.. ( ) 1),.. 1920,.,., ( ),..,. 1920 YM CA,. ( ) 2), 1), ( :, 1974), p. 119. - 1 - 1 9 9 8 ( ) M.Div I. A.. ( ).,.,.. ( ) 1),.. 1920,.,., ( ),..,. 1920 YM CA,. ( ) 2), 1), ( :, 1974), p. 119. - 1 - ,. 1930 YM CA,, YM CA.,. 1932. 1932 6 8, 10....,.,..,. B. 1919 3 1 2), ( :, 1994), p.

More information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ISSN 1739-1342 2005년 3 4월호 제2권 제2호 통권12호 2005 2005년 3 4월호 고유가 장기화에 대한 우려, 대책은 없는가? 기후변화와 태양경제 초미의 고유가 관리문제와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정책 기반구축 한 미 일 석유산업의 생산성 비교 및 시사점 열요금 상한 제약하의 재무수익률 원유시장 동향과 전망 3 4 2005

More information

킹제임스 성경 답변서

킹제임스 성경 답변서 The King James Bible publishing company, In Christ Jesus, makes all efforts through the grace of God and the leading of the Holy Ghost to preserve and spread the only gospel and truth of the Lord Jesus

More information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이야기식 소그룹 성경공부 4163087(Leader Guide) 마가복음 : 마가가 전한 예수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다.

More information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 5] 입당성가 ( ) 성호경 Bcgvbbbhvbbbhcbhvvhvbbbgvvbvbhvbbjvvhvv[vbbhvbbbGYvvvvygcbbgc}cvvbbgcbbGYc}cccccbbbbbbbbbbbbvvbbhv - -.. 인사 Bchvvhvbbbhchvvhvvhvbbbhvvvhvvhvvhvvvhvvhvvhvbbbhvv[vvhvvhvvhvvvhvvhvvhvbbbhvvvbhvvhvbbbhvvvhvvhvvbbhv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303220C7D1C5C2B9AE2E687770>

<303220C7D1C5C2B9AE2E687770> 한국민족문화 47, 2013. 5, 63~91쪽 통신사 사행록에 반영된 히로시마( 廣 島 )* 1)한 태 문** 1. 머리말 2. 통신사행에 있어서 히로시마의 역할 1) 사행의 水 路 노정 경유지 2) 정성을 다한 接 待 와 支 供 3. 사행록에 들어앉은 히로시마의 모습 1) 仙 境 으로 여겨진 빼어난 경치 2) 독특한 생활방식과 특산물로 이름난 공간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502e_Spring2015_YongNamKim_ docx

Microsoft Word - CH502e_Spring2015_YongNamKim_ docx CH502/401e Christian Heritage II II (3 Credits)_ Spring 2015 (Online) Syllabus Class Period ( ): 2015 2 9 ( ) 5 22 ( ) February 9 (Monday) to May 22 (Friday) Professor ( ): Yongnam Kim, (Adjunct Faculty)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BDC5C7D0B0FA20BCB1B1B C1FD2E687770>

<BDC5C7D0B0FA20BCB1B1B C1FD2E687770> 36 16-38 125) 홍성혁 (, ) 한글초록 36 16-38. 36 16-38 (Explanatory Notes upon the Old Testament). 36 16-38. * 2019. 220 56..,., 36 16-38.....,,..,.,,., , 221,..,.,,..,,. I.???,.,. 36 16-38,. 1), 222 56 36 16-38.

More information

성경이란무엇인가? 179 경우도있다 ( 마 13:14, 15:7, 22:43.45, 행 1:16, 28:25). 그렇다고해서그것이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아니라는것이아니라성령의감동하심에서나온말씀이라는것을생각하면인간적인요소들조차도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수단에불과한것임을알수있다. 물론

성경이란무엇인가? 179 경우도있다 ( 마 13:14, 15:7, 22:43.45, 행 1:16, 28:25). 그렇다고해서그것이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아니라는것이아니라성령의감동하심에서나온말씀이라는것을생각하면인간적인요소들조차도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수단에불과한것임을알수있다. 물론 178 성경이란무엇인가? - 서창원 ( 총신대신학대학원교수, 역사신학 ) 전통적으로성경은하나님의말씀으로믿는다. 기독교의존재는성경을떼어놓고는불가능하다. 그근거는성경자체의증거이다. 경전이없는종교는미신이다. 경전일지라도살아있는전능자의말씀과인간교주의말과는비교가되지않는다. 내용의깊이만이아니라인간사전영역과내세의세계까지포함하고있는것만보아도그차이는누구도좁힐수없는것이다. 성경이참된하나님의말씀이라는것을어떻게아는가?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30332DBCADC7D1B0E12E687770>

<30332DBCADC7D1B0E12E687770> 제8회 우수리포트 공모대회 우수상 수상작 과학의 어머니였는가, 이성의 훼방꾼이었는가? - 신비주의와 과학, 그 깊고도 오묘한 관계에 대하여 서한결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 이 글은 2008년 1학기 과학사 (담당교수: 박민아) 강좌의 리포트이다. 차 례 Ⅰ. 들어가는 글 1.1. 르네상스 시기의 신비주의와 마술 1.2. 과학혁명 시기의 과학의 변화 2.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생명과말씀 5 (2012): 칼빈은칼빈주의자였는가? Was Calvin a Calvinist? 리처드 A. 멀러 (Richard A. Muller) 캘빈신학대학원, 역사신학 I. 질문규정하기 : 칼빈주의 에대한다양한이해들 유명한 튤립 (TULIP) 문제는잠시

생명과말씀 5 (2012): 칼빈은칼빈주의자였는가? Was Calvin a Calvinist? 리처드 A. 멀러 (Richard A. Muller) 캘빈신학대학원, 역사신학 I. 질문규정하기 : 칼빈주의 에대한다양한이해들 유명한 튤립 (TULIP) 문제는잠시 생명과말씀 5 (2012): 11-79 칼빈은칼빈주의자였는가? Was Calvin a Calvinist? 리처드 A. 멀러 (Richard A. Muller) 캘빈신학대학원, 역사신학 I. 질문규정하기 : 칼빈주의 에대한다양한이해들 유명한 튤립 (TULIP) 문제는잠시접어두고, 칼빈은칼빈주의자였는가? 라는근본적물음에어떤단서도달지말고그냥있는대로의물음에답하라고하면,

More information

2)., Isaac Watts' Re interpretation of the Psalter for Worship, 15 (2008), ) Mark Noll, The Defining Role of Hymns in Early Evangelicalism, Rich

2)., Isaac Watts' Re interpretation of the Psalter for Worship, 15 (2008), ) Mark Noll, The Defining Role of Hymns in Early Evangelicalism, Rich 윤영훈 I. : CCM 1) William Romanowski,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The Business of Music Ministry, Quentin Schultze (ed.), American Evangelicals and Mass Media (Grand Rapids, Zondervan Pub. 1990), 150.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United Methodist Women: The Bible and Human Sexuality - Leader's Guide - Korean

United Methodist Women: The Bible and Human Sexuality - Leader's Guide - Korean 성경과 인간의 성별: 하나님의 좋은 선물 인도자 지침서 엠 갈린다 버톤 지음 (M. GARLINDA BURTON) 성경과 인간의 성별: 하나님이 주신 좋은 선물 인도자 지침서 엠 갈린다 버톤(M. Garlinda Burton) 지음 2016 연합감리교회 여선교회에 판권이 있음, 475 Riverside Drive, room 1501, New York, NY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Educational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Educational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361-37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361 Educational Design for Future Education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More information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학에 나타난 철학적 요소들 / 이진락 109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참된 인식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새로운 마 음의 감각이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측면을 보자. 에드워즈의 윤리는 참된 덕의 윤리 이다. 참된 덕은 한편으로는 최고의 존재이신 하나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학에 나타난 철학적 요소들 / 이진락 109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참된 인식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새로운 마 음의 감각이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측면을 보자. 에드워즈의 윤리는 참된 덕의 윤리 이다. 참된 덕은 한편으로는 최고의 존재이신 하나 108 한국개혁신학 43 (2014) 한국개혁신학 43 (2014): 108-29.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학에 나타난 철학적 요소들 이진락 (안양대, 역사신학) 조나단 에드워즈는 기본적으로 신학자였다. 하지만 그는 철학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의 신학에는 철학적 요소들이 비중있게 나타난다. 먼저 존재론적 측면을 보자. 에드워즈는 케임브리지

More information

정체성시리즈 7

정체성시리즈 7 Contents 4 5 6 7 제97회기 개혁주의 신학대회 Ⅰ.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의 요점 김광열 교수 총신대 신대원( 조직신학) Ⅰ.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의 요점 - 개혁주의 기독교 신앙의 요점 오늘날한국교회는현대주의사상과자유주의신학의도전뿐 만 아니라, 복음주의 안에서도 역사적 기독교회의 신앙에서 떠난 왜곡된 신학 사상들의 도전 앞에 직면해있다. 명백한

More information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정도전의 유교국가론과 ꡔ周禮ꡕ* 52)부 남 철** 차 례 Ⅰ. Ⅱ. Ⅲ. Ⅳ. Ⅴ. 서론 유교국가의 정신 仁과 정치의 公共性 총재정치 육전체제 결론 국문초록 이 논문은 유교국가 조선의 정치이념과 통치 구조 형성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유학자이자 정치가인 三峯 鄭道傳이 ꡔ周禮ꡕ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ꡔ주례ꡕ는 유학자들이 이상적인

More information

의정연구_36호_0828.hwp

의정연구_36호_0828.hwp 특집논문 제19대 총선과 정당체제 전망: 연합 정치의 효과 정 병 기 (영남대학교) 요약 19대 총선은 선거 연합을 통해 반공 보수주의 카르텔 체제의 해체를 확정짓 고, 정당 통합 및 선거 연합을 통해 지역주의 정당체제의 약화를 지속시켰다. 이러한 연합 정치에 의해 지역주의 구도가 약화되면서 전통적 보수와 자유주 의 보수 및 권위주의 진보가 대립하는 기존 삼각

More information

3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4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5 6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7 8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00½ÃÀÛ 5š

00½ÃÀÛ 5š Appraisals and Implications on Charles Gerkin s Narrative Hermeneutics from a Pastoral Counseling Perspective Byun Jaebong Lee Kwanjik Charles Gerkin 1) 1 1998 153 156 the living human document 2) 3) 1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선교지

선교지 Digital Collections @ Dordt Faculty Work: Comprehensive List 1-5-2016 선교지기독교교육의실제의미 : 선교를위한교육 으로부터 선교할수있는교육 으로 / Practical Meaning of Christian Education in the Mission Fields: From "Mission Through Education"

More information

ADU

ADU Regents exam in U.s. HistoRy And government The University of the State of New York Regents HigH school examination 미국 역사 및 정부 KOREAN EDITION U.S. HISTORY AND GOVERNMENT TUESDAY, JUNE 16, 2015 9:15 A.M.

More information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2016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1700 28th Street SE Grand Rapids, Michigan 49508-1407 U.S.A. Print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031C8ABB5E6C7A52E687770>

<3031C8ABB5E6C7A52E687770> 3 한국 주요정당의 연속과 변화 홍 득 표(인하대) I. 머리말 1. 문제의 제기 정치발전을 논하려면 정당, 의회, 선거, 정치문화 등을 동시에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은 정치발전과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적 논의보다는 종합적으로 접근해 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치가 발전하려면 우선적으로 정당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리스도를믿는다는말은무엇입니까? 또요한사도는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More information

11.8.HUHkoreanrock.hwp

11.8.HUHkoreanrock.hwp 한국 록의 철학적 조건들 - 음악을 듣는 귀, 음악을 보는 눈 1) 허경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마르크 블로흐대학 0. 나는 너다(I is You). 이 글의 나 는 보편적 나, 즉 너 이다. 따라서 이 글의 나 는 이 글을 읽는 바로 당신, 즉 너 이다. 1. 동대문구 이문동의 어느 국민학생이... 1974년 8월의 어느 늦여름 저녁. 국민학교 4학년생인 나는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미국장로교소개 미국장로교는한국기독교역사상최초의선교사를파송해준교단이며, 이후많은선교사역을통해한국기독교의기초를제공해준교단이다. 언더우드 (Horace Underwood), 마포삼열 (Samuel Moffett), 배위량 (William Baird) 등으로대표되는미국장로교선

미국장로교소개 미국장로교는한국기독교역사상최초의선교사를파송해준교단이며, 이후많은선교사역을통해한국기독교의기초를제공해준교단이다. 언더우드 (Horace Underwood), 마포삼열 (Samuel Moffett), 배위량 (William Baird) 등으로대표되는미국장로교선 미국장로교소개 미국장로교는한국기독교역사상최초의선교사를파송해준교단이며, 이후많은선교사역을통해한국기독교의기초를제공해준교단이다. 언더우드 (Horace Underwood), 마포삼열 (Samuel Moffett), 배위량 (William Baird) 등으로대표되는미국장로교선교사들이자신의 20대와그이후한평생을조선이라는나라를위해그삶을바쳐헌신하였다. 이들미국장로교선교사들이세운연세대학교

More information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한국 근대불교의 대중화와 석문의범* 29)韓 相 吉 ** 차 례 Ⅰ. 머리말 1. 불자필람 의 구성 Ⅱ. 석문의범의 간행 배경 2. 석문의범 의 구성과 내용 1. 조선후기 의례집의 성행 Ⅳ. 근대불교 대중화와 석문의범 2. 근대불교 개혁론과 의례 Ⅲ. 석문의범의 체재와 내용 간행의 의미 Ⅴ. 맺음말 한글요약 釋門儀範 은 조선시대에 편찬된 각종 의례서와 의식집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17-13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17 : * Discussions o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nd Early Childhood Safety

More information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朝中關係의 관점에서 본 仁祖反正의 역사적 의미 83)한 Ⅰ. Ⅱ. Ⅲ. Ⅳ. Ⅴ. Ⅵ. 명 기* 머리말 仁祖反正 발생에 드리운 明의 그림자 扈聖功臣 후예 들의 정권 장악으로서의 仁祖反正 仁祖反正에 대한 明의 이중적 인식과 대응 仁祖反正 승인을 통해 明이 얻은 것 맺음말 인조반정은 明淸交替가 진행되고 있던 동아시아 정세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다.

More information

2016-국가봄-6-정은숙(143-151).hwp

2016-국가봄-6-정은숙(143-151).hwp 서 평 21세기 글로벌 세력균형과 미국의 역할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 정은숙 21세기 글로벌 세력균형과 미국의 역할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정 은 숙 * Joseph S. Nye, Jr., Is the American Century Over? (Cambridge: Polity Press, 2015) 미국의 세기는 끝나지 않았다 는 완곡( 婉 曲 )한 설명

More information

왜조선유학인가-3쇄 판권만

왜조선유학인가-3쇄 판권만 21 21 4 indie 2008 9 5 _004 _011 _059 _121 _159 _203 _229 _265 _309 _339 1 11 19 1 1 2002 12 1960 1 13 14 1 15 3 16 5 4 5 6 1 17 2004 11 51 125 2010 5 18 1 2 3 4 5 1 19 2 2 15 28 20 1 21 22 3 3 2003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