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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와정치 l 제 2 권제 1 호 pp. 77~103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 아리랑국제방송의사례를중심으로 46) 심영섭 * 국문요약국제방송은전통적인형태의홍보가지향하는미디어를통해매개하는정치커뮤니케이션이영향을미치는밀집한공중의공론장의의미를해외로까지확대한다. 국제방송은국가이미지를해외에서개선시키는목적으로설치됐다. 한국은이러한목적으로 1997년아리랑국제방송을개국했으며, 현재 8개의인공위성을통해전세계 1억1200만가구에방송을송출하고있다. 이연구의목적은아리랑국제방송의발전을저해할수있는위험요인을찾고발전을위한대안제시에있다. 이연구에서는분석결과를기초로아리랑국제방송이국가간공공커뮤니케이션을위한지속가능한발전방안을네가지로제시하고자한다. 첫째는국제방송의법적지위와관계법령정비가필요하다. 둘째는공적재원확보를통한지속적인발전이다. 셋째는국가홍보를목적으로하더라도저널리즘적으로는국가권력과정치집단의이익으로부터독립성을확보해야한다. 넷째는국제방송과해외홍보조직및교육원, 국제협력단등자국의경제및문화외교역량을최적화하기위해서는상호협력과지원이필요하다. 핵심어 : 국제방송, 국가홍보, 미디어를활용한외교, 아리랑국제방송 * 한국외국어대학교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강사, nieman6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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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79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수용자에게세계를보는눈을제공하는역할은미디어가맡는다. 미디어가제공하는시각은뉴스를수집하여독자적인시각으로해석하고설명하는일련의과정을통해서가능하다 (Junghans & Hanitzsch 2006, 412). 전지구적으로도이러한기능은다르지않다. 그러나글로벌화와디지털화는정보의흐름을바꾸어놓았다. 2009년성탄절을맞이하여뉴욕의한고급레스토랑에모인펀드매니저들이그리스정부의현금유동성을감안하면, 국가파산도가능할것이라는사적인대화를했지만, 이러한대화는이듬해그리스재정위기로연결되어유럽연합출범이후최악의회원국의재정위기가발생했다. 마찬가지로 1930년대미국을뒤흔든대공황의시작도한시골은행의부도에서부터였다. 이러한문제는하나의국민국가단위에서뿐만아니라국가간에도자주발생한다. 마찬가지로국가이미지나문화적교류와같이장기적으로긍정적인효과를기대할수있는 PR과국가홍보도초기에는사소한노력이지만미래의어느한시점에는큰파생효과가발생한다. 국가홍보와 PR을국제적범위까지확대하고그기능을수행하는수단의하나가국제방송이다. 국제방송은낯선지역과문화권역에자국에대한정보와뉴스를제공함으로써서로역사적, 문화적, 사회적배경이다른문화간의커뮤니케이션을가능케한다 (Maletzke 1966, 326). 이러한노력은개별국가에서심각한사태가발생하기이전에미리위기를인식하고대처할수있는지혜를줄수있다. 위험을최소화하는것은곧기회비용을줄여서사회적안정망을확보하는방법이며, 미래의불안요소를최소화하는노력이다. 국제방송은외국인들에게자국에대한정보와뉴스를제공할뿐만아니라, 국제사회를상대로정치, 경제적이해관계를지키고확대하기위한전략을수립하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Schwanebeck 2003, 30). 또한글로벌화의속도가빨라질수록국제방송이국익에미치는영향력은더욱증가하며, 국가의대외정책과국가간협력을위해서도중요한역할을수행한다. 국제방송은한동안단파방송과동일한개념으로쓰였다. 그러나 1980년대위성방송이일반화되면서국제방송은위성망을통해서전파되었다. 초창기국제방송을주도한것은영국의 BBC(Britisch Broadcasting Corporation) 를비롯한유럽의공영방송이었다. 그러나 2003년걸프전쟁은국제방송의중심을유럽에서미국으로이동시켰다. 미국의상업방송인뉴스전문채널 CNN(Cable

4 80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News Network) 이걸프전쟁을생중계하면서국제방송은새로운단계로돌입한다. 이러한미국중심주의도얼마후아랍권에등장한카타르의알자지라 (Al-Zazeera) 에의해독점적지위를잃는다. 여기에전통적으로국제방송에많은투자를했던영국의 BBC와독일의도이체벨레 (Deutsche Welle), 중국의 CCTV 등이가세하면서국제방송은다경쟁시대에돌입한다. 21세기국제방송은다경쟁뿐만아니라디지털방송이라는또다른도전에직면했다. 이제는단파라디오나위성방송을넘어서인터넷을이용하여웹TV가가능하고, 모바일을이용한앱 (App) 방송, 주문형시청 (Video on demand) 등가능한다양한서비스로까지국제방송의형태가확대되고있다. 특히네플렉스 (Neflex) 로대표되는 OTT(Over The Top) 사업자에의한인터넷기반정보서비스의확대로국제방송은새로운도전을받고있다. 이러한기술진보에도불구하고전세계적으로새로운디지털매체를이용할수있는계층은한정되어있기에대다수수용자는여전히단파나지상파에의존할수밖에없다. 특히글로벌환경에서성장가능성이큰미래의잠재적시장인아시아나아프리카, 중국에서는국제방송을수신할수있는수용자는대다수단파방송과지상파TV, 케이블TV, 위성TV와같은전통적인방식의방송수신에더의존한다 (Thussu 2006). 한국은지난 1995년7월공보처가발표한 선진방송 5개년계획 중 방송의해외진출을통한국가이미지제고차원에서현지외국인및교포대상의국제방송을적극추진 한다는국제방송신설방안에따라아리랑국제방송이설립되었다. 아리랑국제방송은설립초기에한국방송광고공사 (KOBACO), KBS, MBC, SBS,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등이참여하여방송설립을추진하였으며, 공익적인방송주체로비영리재단법인인국제방송교류재단을설립하였다. 창립이후아리랑국제방송은국가홍보방송으로기능했을뿐만아니라 세계4대국제방송 (Zoellner 2009) 이라는평가를받고있다. 아리랑국제방송이꾸준한양적질적성적을거듭했음에도한국의국제방송은글로벌시장에서안정적인성장을하기에는법적지위가불안정하다는평가를받고있다 ( 이진로 2012). 특히방송이념을구현하기위해필요한재원이충분히확보되지않았으며국내방송사와의협력을통한양질의콘텐츠확보에어려움을겪으면서다른국가의국제방송과경쟁해야하는글로벌시장에서어려움을겪고있다 ( 송종길 2007; 이진로 2012). 세계각국은자국의국제경쟁력을강화하기위해서국제방송을강화하고

5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81 있으며, 국제방송을정치적경제적영향력확대의기제로활용한다. 또한국제방송을자국에대한이해와친선외교의수단으로활용하는추세이다. 이러한국제적인미디어환경을감안할때, 아리랑국제방송의국제경쟁력강화를위한합리적인발전방안을모색해야할필요가있다. 이논문에서는이러한문제제기를바탕으로다음의연구문제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첫째, < 연구문제1> 에서는 국제경쟁력을갖춘국제방송을운영하기위한필요조건은무엇인가? 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해전세계의다양한국제방송의유형과운영실태를비교분석하고, 한국에서바람직한국제방송의설계를위한필요조건을제시한다. < 연구문제2> 에서는한국에서글로벌미디어환경에서경쟁력있는국제방송을육성하기위한정책적대안은무엇인지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Ⅱ. 이론적연구 1. 국제방송의정의국제방송은주로국가나공적주체가주도하여해외에거주하는자국민혹은자국에관심을갖고있는외국인을주요한수용자로해외로송출하는방송이다 (Browne 1982). 이러한국제방송은출범초기에대부분단파를이용하여라디오로송출했으나점차텔레비전이나인터넷등을활용하여다양한계층과연령대를수용자로확대하는추세이다 (Zoellner 2009). 국제방송은방송수용자를기준으로해외에거주하는자국민 (diaspora) 을위한방송과외국인을대상으로한방송으로나눌수있으며, 외국인을위한방송은다시해외방송사와의프로그램교환을통한자국콘텐츠를해외에서유통시키거나식민지나과거통치지역에서종주국의정치적문화적영향력을강화하기위한식민지방송, 외국인을대상으로자국의국가이미지를홍보하기위한직접방송으로나눈다 ( 박노성 2007, 6). 그러나국제방송의주요한수용자는외국의정치적경제적문화적환경변화에민감하게반응하는다른국가의엘리트나여론주도층인경우가대부분이다 (Burkart 2002, 212). 국제방송은송출방식에따라서다른국가의방송주파수송출대행기관이방송주파수를직접받아서송출해주는경우를재전송방송 (rebroadcasting) 이라

6 82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고정의하며, 다른국가의방송사가자사의채널에해당프로그램의일부혹은상당부분을시간차를두고송출하는경우를배치방송 (placement) 이라고부른다 (Zoellner 2009, 175). 이러한기술적차이는주로단파나중파를수단으로주변국가에방송을송출하던라디오방송과 BBC나 CNN처럼자국의텔레비전방송을해외에송출하기위해서다른국가의케이블이나위성네트워크에방송채널을배치하던아날로그환경에서나온정의이다. 그러나지금은방송디지털화와더불어국제방송이인터넷을통해웹TV로제공하며, 모바일을통해앱 (App) 형식으로진화한다. 국제방송은통상전세계를송출대상으로하지만방송프로그램의내용은초창기에주로다른국가의엘리트계층과여론주도층을대상으로자국의정치적경제적환경변화에대한정보를제공하고이해를구하기위한목표가강했다. 그러나국제방송은글로벌화와더불어국제사회에서문화적연대와이해관계증진을목적으로시청자를확대한다. 그래서국가별로해외에거주하는자국민을위한방송서비스와외국인을대상으로하는방송서비스를구분하는경우도있고, 때로는하나의채널안에모국어와외국어 ( 통상은영어와스페인어등 ) 프로그램을동시에배치하여해외거주자국민이나외국인을대상으로한방송을동시에수행한다. 이러한이유로기술적인환경을기준으로국제방송을정의하기는매우어렵다. 또한국가나공익적주체가운영하는국제방송은국제사회에서자국의이미지를홍보함으로써국가경쟁력을강화하기위한목적으로방송서비스를제공하지만, 상업적목적에서국제방송을운영하는경우에는외형적으로들어나는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자국의이미지홍보보다는 보이지않는손 인자국자본과국가권력, 자국의문화적이데올로기를상업적으로잘편성하는경우가많다. 대표적으로 CNN이나알자지라는객관적인국제방송을지향하지만, 실질적으로는미국과아랍권의이익을대변하고있다. 이러한의미에서공적인주체가운영하는국제방송과사적인주체가운영하는국제방송을구분할필요가있다. 2. 국제방송의역사국제방송은식민주의와선전선동이라는두개의역사적사건을기반으로등장했다. 영국과프랑스는자국이소유한식민지의원활한통치를위해종주국의문화를전파하여지배이데올로기를강화하는데국제방송을활용했으며, 탈식민시대에도여전히자국의영향력을유지하기위해국제방송을활용했다.

7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83 이러한국제방송은 18세기초부터전세계적으로식민지를개척한네덜란드와영국, 프랑스등은 20세기초식민지의안정적인경영을통해자원과노동력확보가필요하였다. 이러한시기에가장효과적으로활용된도구가미디어이다. 식민지를보유한국가는식민지에서자국의언어와문화, 종교를이식했다. 또한식민지에서의선전선동을목적으로영화와신문, 라디오를적극적으로활용하였다. 이러한전략은아시아와아프리카등대다수지역에서식민지가독립한이후에도채택된전략이었다. 엄밀한의미에서국제방송은전지구적차원의식민주의강화를목적으로출범했다 (Innis 1950/1986). 반면독일과러시아, 미국은비교적국제방송을뒤늦게시작한후발주자로자국의정치적영향력을확대할목적으로선전선동에국제방송을활용하였다. 최초의국제방송을누가실시했는가에대한논의도이러한식민주의역사와밀접하게관련있다. 학계가인정하는최초의국제방송은네덜란드가 1927 년네덜란드령인도 ( 현인도네시아 ) 에단파방송을송출하기위해서 RNW(Radio Nederland Wereldomroep) 를설립하여방송을송출한것이다. RNW는 1947년이후네덜란드공영방송이방송프로그램운영을인수하여현재까지동남아시아에단파방송을송출하고있다. 두번째로출범한국제방송은 1917년소련에서볼셰비키혁명후, 볼셰비키정권이자신들의 정체성 과 혁명의정당성 을알릴목적으로 1925년단파라디오를시범방송한뒤, 1929 년정식으로라디오모스크바 (Radio Moscow) 를송출했다. 이어서프랑스는 1931년포스트콜로니알 (Poste Colonial, 현재의 Radio France Internationale) 을송출하였으며, 영국은 1932년국영방송의형태로엠파이어서비스 (Empire Service, 현재의 BBC World) 를개국했다. 엠파이어서비스는 1938년아랍어서비스를시작하면서자국어가아닌제2외국어로송출하는첫국제방송을실시하였다 (Browne 1982, 48). 초창기의국제방송은 1929년정식개국한소련의단파방송인 러시아의소리 (Voice of Russia) 가약 90여개의다양한언어로방송을송출한이후, 미국도 미국의소리 를 70여개언어로방송했다. 1933년독일에서나치정권이들어선이후선전선전부장관인괴벨스는방송을프로파간다를위한수단으로이용하면서, 독일군의점령지역뿐만아니라전유럽에게르만민족의우월성을알리는방송을시작한다. 괴벨스의국제방송은 1936년베를린올림픽에서그빛을발하는데, 스포츠외교를빌미로독일제국의강한이미지를전세계에심어준다. 이후국제방송은주변국가와국제

8 84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사회가독일을선망하거나두려워하도록만드는효과를거두었으며, 나아가반유태주의를기조로하는게르만민족우월주의를전파하는수단으로악용했다 (Thussu 2000). 독일과마찬가지로전체주의적정권이등장했던이탈리아에서도무솔리니정권은에티오피아침공을정당화하고, 스페인의프랑크총독에대한지지를이끌어내기위해인쇄선전부를신설하였으며, 영화와방송을해외선전선동의도구로적극활용하였다. 미국에서의국제방송은다른국가에비해늦게시작했는데, 1942년 군인을위한라디오방송 (Armed Forces Radio Service) 과 미국의소리 (Voice of America) 를시작으로선전선동방송을확대했다. 미국은독일과의전쟁에서승리하기위해 AFRS 와 VOA를적극활용하였다. 미국이주도한국제뉴스와 미국식민주주의와자유의가치 를결합한선전선동방송은제2차세계대전직후시작된동서진영의갈등을격화시켜 1950년대에는냉전을더욱견고하게만들었다. 이시기대다수국가에서자국을홍보하기위한수단으로단파라디오를적극활용했다. 여기에독일의도이체벨레와영국의 BBC, 중국의차이나라디오인터내셔널 (China Radio International), 프랑스의라디오프랑스인터나시오날 (Radio France Internationale) 등이뛰어들었다. 미국은유럽의민주화를지원하고공산주의전파를막는다는목적으로 1949년 RFE(Radio Free Europe) 을, 1953년에는 RL(Radio Liberation) 을각각설립했다. 이러한강대국중심의선전선동전쟁에뒤늦게뛰어든제3세계국가는제각기자국의이익을대변하는단파방송을운영했는데, 대표적으로유고슬라비아와이집트등의단파방송이여기에속한다. 그러나 1980년대구소련권이붕괴하면서단파방송을이용한이데올로기대립은쇠퇴하고, 이제는국제사회에서경제적, 문화적인헤게모니를장악하기위한경쟁이치열하다. 또한미디어기술적으로는더이상단파와중파, 초단파등라디오방송보다는 TV가 1990년대부터국제사회에서의해외홍보방송경쟁의중심에자리했다. 또한 2000년대부터인터넷을이용한주문형시청과인터넷실시간방송 (Streaming) 등이발달하면서더이상시설비용이많이들어가는지상파라디오방송중심의해외홍보방송을선호하지않게되었다. 그러나이러한기술적인진보에도불구하고국제방송을운영할재원과운영주체의문제로인해서어려움을겪는경우가많다. 예를들어캐나다는재원마련의어려움때문에자국의국제방송인라디오캐나다인터내셔널 (Radio Canada Internationale) 의송출을중단할계획을세웠으나국내외의반대에부딪쳐현

9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85 상유지를선택한사례도있다 (Zoellner 2009, 177). 1990년동서독통일이후이러한이념장벽은무너지고, 이제국제방송은전지구적으로자국의이익을대변하면서, 경제적인이익을추구하는형태로진화하고있다. 미국과영국, 러시아등이국제방송언어를절반이하로줄인이유도이러한시대적변화와맞물린다. 이러한흐름속에그동안국제방송에소극적이었던국가들이적극적으로글로벌미디어시장에등장한다. 한국과중국, 아랍권이여기에해당한다. 그러나이들후발주자들의국제방송진출에는또다른이해관계가있다. 국제적으로유통되는뉴스의대다수가극히제한된일부국가와통신사에의해생산되고있다. 이러한이유로자국에대한이미지가외국의주요통신사와국제방송에의해왜곡되고, 일정한경향으로나타나는경우가많이발생하는것이다. 예컨대국제방송시장을주도하는미국은국제보도에서주로해외정치뉴스만을다루고, 이러한정치뉴스의대다수는분쟁과갈등중심이었으며, 철저하게미국의시작에서묘사되었다 (Weaver et al. 2006). 마찬가지로독일의국제뉴스도해외정치뉴스중심이었으며, 자국의관점에서해외에서발생하는사건을해석하는형식이었다 (Nafroth 2002; Junghans & Hanitzsch 2006). 이러한글로벌미디어환경에서자국의이익을대변하고자국의관점이반영된보도를위해서는적극적인국제방송이필요했던것이다. 특히중국의경우에는오랜기간미국과서유럽, 일본의국제방송이만든중국에대한선입견 (stereotype) 때문에글로벌시장에서불이익을받아왔다고보았으며, 이러한의심에서중국은 CCTV 의역할과기능을강화하여글로벌정보경쟁에나섰다. 그러나 2001년9월11일발생한테러사건이후미국이국제방송을국가홍보와자유민주주의체제를홍보하기위한 선봉 으로국제방송을활용하겠다는계획을발표하면서, 국제사회는제2의국제방송경쟁시대를맞이했다. 식민시대의국제방송은국제사회와식민지에서자국의정치적주도권쟁탈을위해체제홍보와선전선동중심으로국제방송을운영했지만, 지금은국제사회에서자국의이미지를개선하고우호관계를증진하기위해서자국에대한일반적인정보제공뿐만아니라경제적문화적홍보에중점을둔다는점이다. 또한외국의국제방송에대항하기위해자국에서영어또는외국어로국제방송을실시하기도하는데아랍권의알자지라와알아라비아 (Al-Arabia) 는 2002년미국의 MTV에대항하여아랍권음악방송인라디오사바 (Radio Sava) 를신설하

10 86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였으며, 2004년에는 TV프로그램으로알후라 (Alhurra) 를개국했다. 중국의 CCTV 가국제방송을국내용과국제용으로나누어다양한채널을운영하는것도이와유사한이유에서이다. 국제사회에서후발주자로참여하는국가로서는미국과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와같은국제방송선도국가에대항하여자국의국제방송수요를충족시키면서동시에글로벌시장에서경쟁력을확보하기위해해외채널을신설하는전략적선택을하고있다. 3. 국제방송에대한선행연구우리나라에서국제방송에관한연구를살펴보면, 국제방송의운영에관한연구 ( 황우섭 2003; 김명중 2008; 강남준 이현우 2009; 김성해 강국진 2009) 와해외수용자에관한연구 ( 김종화외 2007; 김미선외 2007), 보도제작에관련된연구 ( 최성배 2003; 나유영 2010) 등으로구분할수있다. 첫째, 국제방송운영과관련해서황우섭 (2003) 은디지털기술발달과미디어환경변화로국제방송의역할이바뀌고있는데, 과거국가홍보를위한수단에서지금은세계시장개척과해외에서방송콘텐츠유통을통해수익을올리는경제적관점으로전환한다고보았다. 특히 BBC나 NHK 등외국의주요방송사는이미국제방송시장에성공적으로진출하고있는데, 한국도이러한시장진입을위한적극적인전략을수립할필요가있다고보았다. 국제방송은초기에는주로해외교민을대상으로하지만, 점차현지인을수용자로프로그램을공급하여시장을화보해야한다고보았다, 특히국제방송시장에안착하기위해서는현지어자막이나음성다중서비스를통해현지인들의이해를돕고, 내용면에서상업적편성과국가홍보편성의비중을결정하는것등프로그램의현지화가중요하다고보았다. 그러나강남준 이현우 (2009) 와김성해 강국진 (2009) 은국제방송은제도적으로명확한법적지위와안정적재원이마련되지않아서비효율적이고불안전한경영을할수밖에없다고보았다. 마찬가지로김명중 (2008) 은국제방송인아리랑국제방송의해외위성방송권역확대와양질의프로그램수급을위해서는정부의재원의확대가필요하다고보았다. 둘째, 국제방송의수용자연구를살펴보면, 전세계 87개국시청자가가운데우리나라의국제방송을시청하는사람을대상으로한조사한결과, 우리나라의국제방송을시청하는시청자는매우능동적인것으로나타났다. 이들은국제방송을시청하는시간이길며, 국제방송을시청하는동기가한국에관한뉴스시청, 한국문화및한국어습득, 한국드라마와영화시청등이었다. 이

11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87 렇듯국제방송에대한외국인시청자의높은만족도는우리나라에대한이미지형성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다 ( 김종하외 2007). 이와유사한연구로전세계를 4유럽과미주, 아시아, 중동으로나누어총 5개국의시청자를대상으로국제방송수용행태에대해조사한결과, 방송시청동기나행위에있어남성과고학력층, 전문직집단은정보를, 여성이나주부집단은오락물을주로추구했다. 그러나전체평균을살펴보면오락에대한시청동기보다는뉴스습득에대한동기가상당히높았다. 이는국제방송이오락보다는뉴스정보제공을통해국가이미지제고와문화간소통에역점을두어야함을의미한다 ( 김미선외 2007). 셋째, 국제방송뉴스의내용분석을보면, 최성배 (2003) 는아리랑국제방송의뉴스보도를독일의도이체벨레와중국의 CCTV-9 와비교했을때정치보도가많아서소재의불균형이심각했다고밝혔다. 또한아리랑국제방송의뉴스도국내뉴스와국제뉴스가각각절반을차지했고, 국제뉴스는미국과캐나다와같은북미편향이심각했다. 보도태도는국가이미지제고라는목적과같이우리나라에대해긍정적인태도를지켰으며, 취재원은절반이상이정부나국가기관의관계자로정부의존도높게나타났다 ( 나유영 2010). 이러한선행연구를정리하면, 우리나라의국제방송은국가이미지를긍정적으로전달하는역할과더불어외국인에게우리의시각에서국제정보를전달하고, 한국에대해설명하는역할을담당하고있으며, 매우긍정적인평가를받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아리랑국제방송은출범 10년만에 세계4대국제방송 (Zoellner 2009) 으로평가받을만큼성장했다. 그러나아직까지우리나라국제방송은법적지위가명확하지않고, 제도적인위상이미흡한상황이었다. 또한프로그램측면에서도제한된재원으로인해서제한적이었다. 이러한이유로국제방송의지속가능한성장과공적책무수행을위해필요한역할과위상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 Ⅲ. 국제방송의역할과기능 1. 국제방송의역할과기능 국제방송은기대효과와영향력을바탕으로다음과같이기능을나눌수있

12 88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다 ( 김희진 1999; 송종길 2007; 이진로 2012; Browne 1982; Zoellner 2009). 첫째, 국제방송은국제사회에서국내정보와국제정보를독자적인시각으로해석하여전달하는정보제공자이다. 자국의시각을반영한정보제공과해석은국제사회를움직이는일부선진국가의시각에의존해온기존의정보생산방식을탈피하는것이며, 동시에자주적이고독립적인시각으로세계를평가하는기준이된다. 특히식민시대를경험한국가에서는탈식민을위해자국의시각으로자국의평가하고국제사회를평가하는작업은국제사회에서독자적인경쟁력을확보하는데가장중요한요소가된다. 둘째, 국제방송은국제사회에서자국에대한긍정적인이미지가고취시킨다, 국제방송은자국의정치적경제적문화적이미지를국제사회에서함양하므로써공식적인외교활동으로는도달하기힘든다른국가의저변층까지지지기반을확보할수있는장점이있다, 특히상호의존성이높아지는현재의국제사회의흐름을감안하면, 국제방송을통해적극적으로자국의입장을대변할미디어가필요하다. 셋째, 국제방송은경제교류를활성화시키는교류의장이다. 국제방송은상업적으로자국기업의해외시장진출을돕는기능을수행한다. 대기업의경우에는대부분다국적기업으로기능하기때문에해외홍보의기회가많이주어지지만, 중소규모의기업은좋은제품을생산하고도해외에자사의상품이나기업브랜드를홍보할기회가없다. 국제방송은자국기업이해외진출을모색할수있도록알리는경제교류의장 (Platform) 을제공할수있다. 동시에방송사는자국의방송콘텐츠를해외에판매하는매개역할도하기때문에해외에판로를확보하지못한문화콘텐츠산업관련기업에게는중요한창구역할을할수있다. 넷째, 해외거주자국민 (diaspora) 에대한민족의식고취와연대의장이다. 해외거주자국민에대한지나친집착이나지원이포스트식민주의적발상이라는비판을받기도하지만, 국제사회에서해외에거주하는자국민을지지기반으로확보하고활용하는것도엄연한현실이다. 특히프랑스나한국처럼자국국적을가진해외거주장기체류자에게도선거권을주는국가에서는해외거주자국민에게정보를제공하고국가에대한홍보를하는것은중요한의미를갖는다. 다섯째, 자국거주외국인에대한사회통합기능이다. 대부분의선진국가에서글로벌화와더불어진행된노동이주민의증가와이주민의정착비율증가는국가적통합이라는새로운과제를안겨주었다. 자국어로방송을실시하는공영

13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89 방송과달리국제방송은해외에서이주한외국인에게국내정보와지식을전달함으로써, 이주사회에정착하는데도움을줄수있다. 특히국제방송은대부분국내보도를위해자국중심주의적정보제공만을하지않고, 국제적시각에서정보를해석하기때문에이중문화권에서생활해야하는외국인이나이주민에게는균형있는정보를얻을수있는기회가된다. 이러한기능가운데글로벌미디어환경에서가장필요한기능은첫째와둘째에해당하며, 셋째기능도중요하게부각되고있다. 넷째와다섯째는부차적인기능으로볼수있다. 또한국제방송은방송을수용하는수용자에따라서해외동포방송과외국인대상방송으로나눌수있다. 또한이러한방송을무료로제공하는지혹은유료로제공하는지에따라서방송의유형과목적을구분할수도있다. 현재한국의국제방송은상업적목적의해외프로그램유통사업을하는사업자로는 MBC, SBS, YTN등이있으며, 이들은 프로그램의해외판매 를통한 방송프로그램의창구효과극대화 를목적으로국제방송에진출한사업자이다. 이들은주로현지교민을대상으로방송서비스를제공한다, 다음으로해외동포를대상으로한국어방송을실시하는사업자로 KBS World가있다. 마지막으로해외홍보방송인아리랑국제방송은국제방송에참여하고있는기존사업자들과달리외국인을대상으로외국어로방송을송출하고있다 ( 송종길 2007). 이가운데국제방송의다섯가지기능을모두수행하는방송사는없다. 아리랑국제방송은첫째와둘째를수행하고, 부분적으로셋째와다섯째를수행한다. 그러나나머지 KBS World등은주로셋째와넷째기능을수행하는데머물고있다. 2. 세계의주요국제방송전세계적으로국제방송의범주에넣을수있는방송사는수백개에이른다. 이를소유주체와재원, 방송프로그램장르를기준으로유형별로분류하면크게국영방송과공영방송, 민영방송으로나눌수있다. 국영방송으로는대표적으로러시아의 Russia Today 와중국의 CCTV 가있으며, 공영방송으로는영국의 BBC를비롯하여독일의도이체벨레, 프랑스의 RFI등이여기에속한다. 민영방송으로는미국의 CNN와아랍권의알자지라등이여기에속한다. 하지만민영방송의경우에는비록국가의이익을위해공익적기능을수행하지만상업적인성공을 1차적인목표로하며, 국제뉴스를다루는뉴스채널이라는특징

14 90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을감안할때, 국제방송가운데별도의유형으로분류할필요가있다. 이러한국제방송을유형별로비교하면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그러나이러한분류도러시아의 Russia Today 처럼실질적으로국가가소유하고영향력을행사하지만형식상민법상법인인경우도있어서명확하게구분하기에는한계가있다. < 표 1> 주요선진국의국제방송현황 방송명 ( 국가 ) 매체설립연도관련법재단재원 BBC World ( 영국 ) TV, R NHK World ( 일본 ) TV, R RFI, TV5 Monde, France 24 ( 프랑스 ) Deutsche Welle ( 독일 ) Voice of America ( 미국 ) CRI, CCTV News ( 중국 ) TV, R TV, R TV, R TV, R 1932(R) 1991(TV) 통합형공영방송 칙허장및협정서관련규정 1935(R) 방송법관련규정 1995(TV) 독립형공영방송 1931(R) 1984/ 2006(TV) 1953(R) 1992(TV) 1942(R) 1982(TV) 1941(R) 2009(TV) 방송법관련규정 DW 법 BBC Trust NHK AEF DW 정부예산, 광고, 가입비 정부예산, 수신료 정부예산, 수신료 정부예산, 광고, 수신료 국제방송법 BBG 국고 국영방송 방송TV관련규정내국제방송관련규정 CCTV 정부예산, 광고 사용언어수 32(R) 1(TV) 18(R) 2(TV) 13(R) 3(TV) 30(R) 4(TV) 44(R) 25(TV) 56(R) 7(TV) RUVR, Russia Today ( 러시아 ) TV, R 1929(R) 2005(TV) 민법에근거설립된국영방송내규 VGTRK 정부예산, 광고 39(R) 3(TV) 민영방송 CNN ( 미국 ) TV 1980(TV) 방송법관련규정 타임워너 광고 5(TV) AL Jazeera ( 카타르 ) TV 1996(TV) 방송법관련규정 알자지라 카타르왕실투자, 광고 2(TV) 국제방송의특징을살펴보면, BBC나 DW, RFI, VOA의경우자국어이외에도수십개에이르는언어로방송을송출한다. 이러한국제방송의특징은단순히

15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91 보도국의조직과구성이탄탄할뿐만아니라다국어로방송해야하기때문에외국어를 모국어 (native) 수준으로사용가능한인력을채용하여기자로육성하고있다. 이러한방송은인력이많을뿐만아니라송출설비와임대시설이많기때문에비용이많이들어간다. 미국과독일, 영국, 프랑스와같이국제사회에서자국의영향력을지속적으로유지해야만국가경제를유지할수있는포스트식민종주국의경우에는비용이많이들어가더라도자국민의후생효과와국가이익을위해국제방송을유지해야만한다. 그래서대부분의경우에는국고지원을기반으로이러한비용을충당하고있다. 영국과독일의경우 21세기들어서자국의이익과직접결부되지않거나투자대비효용이떨어지는언어권에대해서는국제방송송출을중단하는사례가늘어나고있다. 이들이송출중단한일부국가에서는영국의 BBC나독일의 DW가자국어로방송되는유일한라디오방송인경우도있으며, 해당지역에거주하는영국계나독일계이주민에게는모국과연계하는유일한관계망이기도하다. 하지만국가적이익에크게기여하지못한다면새로운방송기술과신규언어권에대한투자를위해불가피한결정이라는시각이지배적이다 (Zoellner 2009; Sweney 2012). 라디오로송출되는국제방송의경우에는대부분 30분이나 1시간을하나의프로그램단위로제작되며, 주로정치, 경제, 문화, 사회에대해서설명하는종합매거진이많이편성된다. 이러한프로그램은대부분해외송출을목적으로제작되지만, 일부는국내에서도시청이가능하도록제공하는데, 이는국내에서의국제방송에대한지지기반을확충하는데도중요한역할을할뿐만아니라최근에는국내거주이주민과외국인을위한자국에대한정보제공의역할도담당하기때문이다 (Zoellner 2009, 177). 반면텔레비전으로송출하는국제방송은대부분위성을통해방송을송출하고있다. 국제TV 방송은통상 24시간방송되는데, 영어로만방송을하는 BBC World News 와포르투갈어로만방송하는 RTPi(Radio e Teledifusăo de Portugal International), 스페인어로만 TVE(Televisión Espaňiola International) 등은외국어서비스는제공하지않는다. 이러한방송과경쟁하는영어권스페인어권방송으로미국의 VOA, 프랑스의 RFI, 독일의 DW, 한국의아리랑국제방송, 일본의 NHK, 아랍권의 Al-Jazeera, 러시아의 Russia Today 등이있다. 이러한의미에서국제사회에서제공되는영어와스페인어로된 TV방송프로그램은다양성이매우높다고할수있다. 텔레비전프로그램을송출하는국가의주요목표시장은국가가방송사업을

16 92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독점하고있는중국이나쿠바, 이란, 러시아등구소련권이다. 이지역은시장의잠재적인성장가능성이높은지역이지만, 국가가방송시장을독점함으로써자유로운정보가제공되지않는다는특징이있으며, 국제방송이정치적으로민감한사안에대해공격적인보도를하지않는다면, 경제적문화적으로잠재적성장시장에진출할수있는가능성이매우높기때문이다. 이와는별도로미국의 VOA는국제사회에체제를개방하지않고있는북한과이란, 쿠바등에대해서는별도로방송프로그램서비스를강화하고있는데, 이를통해서국제사회에서민주주의적자유시장경제체의확대를모색하고있다 (Thussu 2006, 18; Zoellner 2009, 178). 이러한국제TV 방송의운영재원은대부분은국자보조금에의존한다. Ⅳ. 국제방송으로서의아리랑 TV 의역할과위상 1. 아리랑국제방송의개국과발전아리랑국제방송은비영리재단법인인 국제방송교류재단 이민법제32조에근거, 1996년4월10일설립되었으며, 개국준비에들어가 1997년2월국내에서케이블을통해영어로방송을시작한이후 2000년9월두개의국제채널로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및미주등을대상으로매일 24시간방송을송출하고있다. 2004년에는국내위성방송을그리고 2004년5월부터는아랍어위성방송을실시하면서방송영역을전세계로확대했다. 이러한아리랑국제방송의설립목적은방송의국제교류협력사업을통해한국에대한국제사회의올바른이해와국제적우호친선의증진을도모하고, 방송영상물의질적향상을기하기위한것으로, 1998년8월문화관광부장관은아리랑국제방송을해외홍보방송운영주체로지정하여아리랑국제방송이국가이미지를홍보하는방송으로공식화했다. 아리랑국제방송은효과적인해외홍보방송수행을위해개국당시 1 개 TV채널에서 TV채널을점차늘려왔으며, 현재는 Arirang Korea, Arirang World, Arirang Arab 등 3개의 TV채널과영어FM방송인제주FM, 위성DMB, 지상파DMB 로사업영역을확장해왔다 ( 송종길 2007; 이진로 2012). 그러나아리랑국제방송은제한적인영업이익과매년증가하는운영비를충당하기어려울정도로재정적으로취약한기반을갖고있다. 2012년도운영예

17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93 산의경우에총 564억원의예산가운데 52.7% 인 297억원이방송발전기금에서지원되며, 나머지 47.3% 인 267억원은자체사업을통해서충당하고있다. 이러한예산구조의가장큰허점의하나가방송발전기금에서아리랑국제방송에예산을지원하는것이 당연입법 에근거하지않고, 기금교부자의 선의 (good will) 에의존해야한다는점이다. 만일아리랑국제방송의방송목적에동의하지않거나이를부정적으로평가하는기금관리위원이다수를차지할경우에는최악의경우에는일년예산의절반이위험에처할수도있는상황이다. 또한정부내아리랑국제방송의관리기관도문화관광체육부로지정되어있어서, 방송발전기금의운영주체인방송통신위원회와는직접적으로조직적인관계도적은편이다. 아리랑국제방송의수신가구는 2003년 3,900만가구에서 2006년에는 6,200만가구로그리고 2012년에는 1억가구로크게늘어났다. 수신가구수를기준으로보면아리랑국제방송은주요국가의국제방송과비교하여 10위권에진입해있다고평가받는다 ( 이진로 2012). 그러나아리랑국제방송에대한선행연구를살펴보면아리랑국제방송의취약한법적설치근거와부족한재원충당의문제점을분석하고, 대안을제시한연구가대다수이다 ( 박노성 2007; 송종길 2007; 권호영 2012; 이진로 2012). 이러한선행연구에서제시한아리랑국제방송의구조개선방안을크게두가지로나눌수있다. 첫째는취약한법적설립근거를개선하여건실한지배구조를확립하는것이며, 두번째로는부족한재원을늘리기위한개선방안이다. 이연구에서는이러한선행연구에서타당성과실현가능성을재검토해보았다. 현재아리랑국제방송설치의법적근거는민법제32조이다이에근거하여국제방송교류재단이공보처장관의승인을받아 1996년4월설립되었으며, 1998년10월에는문화체육관광부장관으로부터해외홍보방송의운영주체로지정됐다. 아리랑국제방송은방송의유형을분류한다면법적근거로볼때는민영방송이지만, 방송목적과운영주체를놓고볼때공영방송인 KBS나 MBC, EBS와같이공익서비스를제공하는방송사업자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다른공익서비스방송사업자와달리조직적으로불안한구조를지속해온것은그동안방송정책에대한권한이여러부처로옮겨지면서국제방송에대한지원주체가모호해졌기때문이다. 1996년설립초기아리랑국제방송은해외홍보업무를담당하는공보처가산하기관으로설립하고, 이어서 1998년공보처가문화관광부에통합되면서방

18 94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송정책의주무기관이던문화관광부가국가홍보방송으로아리랑국제방송을지정하면서예산도방송실무기관이었던방송위원회에방송진흥기금의일부를배정하도록정책적으로조율을한측면이있다. 이러한이유로민법상설립된국제방송교류재단이운영주체더라도큰문제가되지않았다. 그러나 2000년방송위원회가독립기관으로출범하면서아리랑국제방송의주무기관, 지원주체가분리된다. 주무기관은여전히문화관광부로남지만, 아리랑국제방송의지원을담당하는방송위원회는문화관광부의산하기관이아닌독립기관으로분리되었기때문이다. 여기에해외홍보업무에대한관할권을외교통상부가가져가야한다는논의까지겹치면서아리랑국제방송은미디어를활용한외교를지향하는외교통상부와문화콘텐츠정책의주무기관이나방송설립의주체인문화체육관광부, 방송재원을지원하는방송통신위원회사이의이해관계대립의중심에서게된다. 2000년이후지금까지이러한상황은아무런변화도없이지속되고있는데, 그러한가운데도아리랑국제방송은세계의주요한국제방송의하나라는평가를받을정도로성장해왔다 (Zoellner 2009, 178). 아리랑국제방송의위상강화를위해서는정책주도권과이해관계를가지고경쟁하는정부부처간의협력이필요하며, 이를위해서는아리랑국제방송의설치목적을분명히할수있어야한다. 현재논의되고있는공영방송지배구조개편과관련하여아리랑국제방송도넓은의미의공영방송의범주로포함시킬필요가있으며, 재원충당도현재의모호한형태가아니라국가교부금과지정기금, 상업적재원으로명확히할필요가있다. 이를위해세가지구조개선방안을모색할수있다. 첫째는공익적서비스방송의하나로써 국제방송공사법 을제정하여아리랑국제방송의지배구조를개선할필요가있으며, 국제방송공사가되더라도다른공익적서비스방송의해외진출과프로그램홍보를위해상호협력할수있도록공영방송협력체의일원이될수있어야한다. 둘째는부족한재원을확충하기위해서국고지원이필요하다. 통상적으로국제방송의운영주체는외교통상부가맡는경우가많다. 그러나현실적으로우리나라의경우에는문화체육관광부가오랫동안해외홍보업무를담당해오면서, 해외에서국가홍보업무의일환으로아리랑국제방송을설치한점을고려할필요가있다. 그렇다면아리랑국제방송을설치한문화관광체육부가자체적인국제방송지원을위한예산을확보하여운영을지원할필요가있다. 또한주무기관이예산을지원하더라도지금처럼방송발전기금과나아가콘텐츠진흥기금을통해해외에서의국가홍보를위한콘텐츠제작에예산을지원할필요가있다.

19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95 셋째는수요에맞춘다양한언어서비스를위해국제방송의방송언어를확대할필요가있다. 지배구조와예산에대한지속가능한보장이이루어진다면, 그이후에는현재영어와아랍권중심의방송권역을미래시장과국제관계를고려하여중국어TV방송과러시아어TV방송까지확대할필요가있다. 2. 지배구조개선을통한기능강화현재우리나라에서공익적서비스를제공하는사업자로는방송법에따라운영되는한국방송공사 (KBS) 와방송문화진흥회설치법에따라운영되는문화방송 (MBC), 교육방송법에따라운영되는교육방송 (EBS) 가있으며, 국가가설립하여운영하는정책방송 (K-TV), 민법에따라설립된아리랑국제방송, 국회가운영하는나라방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운영하는한국방송통신대학TV(OUN), 국방부에서운영하는국방TV 등다양하다. 그러나이러한공익적서비스를제공하는방송사간에는업무협력이나조율이이루어지지않고있다. 특히 KBS와 MBC의경우에는오랫동안경쟁관계를유지하면서협력보다는견제를하는경우가더많다. 이러한현상은공영방송사가협력관계없이난립했던 1980년대프랑스에서도나타났다현상이다. 그러나대다수의국가에서는국가기간방송사를중심으로공익적주체가운영하는공익서비스방송은상호협력을할수있도록협력체가구성되어있다. 나아가같은언어권이나인접국가가공동으로방송사를운영하는사례도늘어나고있다. 예컨대프랑스와독일이공동으로운영하는문화채널인 Arte와독일과오스트리아. 스위스, 벨기에와리히텐슈타인이참여하는독일어권공동채널인 3Sat 는이러한공익적서비스방송의국제적확대를잘대변하고있다. 물론프랑스의경우에는껄끄러운관계에있는독일과공동협력을위해 Arte를운영하더라도같은국제방송간에도협력이이루어지지않는사례가오랫동안지속된것도사실이다. 그러나최근에는국가가주도하여국제방송을넓은의미의공영방송의틀에묶고, 별도의설치법을통해서지배구조를곤고히하고있다. 대표적인사례로독일과프랑스를들수있다. 독일의경우국제방송인도이체벨레는별도의설치법령을통해서설립근거를마련하고있으며, 이를바탕으로예산은연방총리실의문화미디어정책관실 ( 차관급 ) 에서지원한다. 또한공영방송협의체 (ARD) 에가입한회원사의하나로인정받아서, ARD가제작한프로그램가운데상업적으로판매가확정되지않은프로그램의경우에는도이체벨레를통해해외에방영함으로써, ARD회원

20 96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사와 ZDF( 제2공영 ) 의콘텐츠를해외에프로모션하는역할도담당한다. 이때방영권은무료이며, 도이체벨레도 ARD회원사가운영하는제1TV채널인 Das Erste 의 8시정규뉴스와 10시30 분저녁종합뉴스그리고일부프로그램에콘텐츠를공급할의무를진다. 또한 ARD회원사는도이체벨레가제작한프로그램을무료로방영할수있는권리도갖는다. 유사하게프랑스의국제방송인 RFI와 France24는 2012년2월새로운방송법령에따라프랑스국제방송사 (AEF) 로통합되었으며, AEF는공영방송을관할하는이사회인프랑스텔레비전이사회의지휘감독을받는다. 법개정이전까지 RFI와 France 24는독자적인방송사로운영되었으며, 법적으로독립된기관으로인정받았다. AEF는프랑스정부가운영하는해외홍보방송인 RFI와 France 24를관장하는공영방송의지주회사로해외에서프랑스에대한이미지와국가위상을높이는책무를담당한다. 이방송사는 2009년3월5일개정된시청각커뮤니케이션법과새로운공영방송법에의해설립되었으며, 2010년1월1일부터문화커뮤니케이션부미디어문화산업총국의감독을받고있다. AEF의설립목적은그동안개별적으로운영되던해외홍보방송을하나로통합하여조직을현대화하고내실화하여공동의발전전략을수립하는데있다. 프랑스정부는국제방송을담당하는방송사를하나의유지재단안에묶음으로써, 그동안의반목을해소할수있는기초를놓았으며, 각자의역할도명확하게할수있는계기를마련하였다. 이와는별도로프랑스의국제방송은프랑스의다른공영방송의프로그램을해외에송출할수있도록업무협력을하고있으며, 필요에따라서도공영방송의해외특파원조직과취재조직의도움을받아뉴스를진행하기도한다. 우리나라의경우에도국제방송인아리랑국제방송의설치근거가되는 < 국제방송법 > 을제정할필요가있다. 더나아가공영방송사간의협력을자율적또는강제화함으로써불필요한자원낭비를막을수있도록가칭 공영방송협력체 ( 자율적기반 ) 또는 공영방송유지재단 ( 법적기반 ) 의설립을검토할필요가있다. < 국제방송법 > 의경우이미 2005년에입법을추진한경험이있기때문에법안을별도로연구하지않아도될수있다. 다만문화관광체육부와방송통신위원회, 외교통상부가부처가경쟁과정에서정부발의입법으로는어려운측면이많음을감안한다면, 국회에서입법발의를할수있도록청구입법을통해법령이제정될필요도있다.

21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지속가능한재원확보현재아리랑국제방송의재원은 53% 가량이방송발전기금에서지원되고, 나머지는광고와프로그램판매, 프로모션등을통해벌어들인자체수입으로충당한다. 그러나이러한재원구조는국가홍보주관방송이라는방송사의위상과는걸맞지않으며, 특히 21세기동북아정세와통일이후의한반도를둘러싼주변국가와의문화적연대와국가홍보를목적으로한다면중국어TV방송과러시아어TV방송의신설을준비해야함에도불구하고, 이러한신규투자를위한재원을조달할수없다는한계가있다. 이러한미래지향적국제방송으로거듭나기위해서는특수언어를모국어처럼구사할수있으면서동시에저널리즘적제작능력을겸비한전문인력의확충이필요하지만, 현재의재원구조와급여수준으로는이러한수요를맞추기에는부족하다. 국제방송을제작하는제작인력을비교한다면미국이나프랑스, 일본은 1,200명수준의전문인력이활동하고있고, 영국이나독일, 러시아는 2,000 명수준의전문인력이국제방송을제작하고있다. 그러나우리나라의경우에는 225명수준으로미국이나프랑스, 일본에비해서 1/5, 영국이나독일, 러시아에비해서는 1/9수준에머물고있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서주요국가의해외에서의국가홍보주무기관으로지정되어있는국제방송의재원구조를살펴보면, 문화정책이주정부관할이어서연방문화부가없는독일의경우에는연방총리실의문화미디어정책관실에서국제방송의예산을지원하며, 국제방송을외교의수단으로활용하는프랑스와영국은주요재원을외교부에서지원한다. 우리와제도적으로비슷한일본의경우에도방송정책을주관하는주무기관인총무성과외교부의국제교류기금에서국제방송의재원을충원하고있다. 공통점은수신료가아닌국가재원을근간으로하는점이다. 이는해외에서의국가홍보방송이결국국가의외교정책과국가이미지홍보를위한수단이며, 동시에미디어를활용한외교의주요한수단이기때문이다. 이러한국제적추세를참고하여우리나라에서도정부가매년편성하는국가홍보예산의한부분으로미디어를통한외교를위한국제방송예산을포함해야한다. 동시에특수한목적을위해방송발전기금과앞으로운영될콘텐츠진흥기금등에서콘텐츠제작과특수목적을위한재정지원을꾸준히할필요가있으며, 보조수단으로광고와스폰서, 프로모션을통한재원을충당할필요가있다.

22 98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Ⅴ. 결론및시사점 아프가니스탄의탈레반정권이후최대위협으로평가받고있는 이라크시리아이슬람국가 (Islamic State of Iraq and Syria) 는탈레반정권과마찬가지로인터넷을통해자신들의주장과정치적목적을효과적으로선전선동하고있다. 이제국제방송은기술발전과더불어새로운국면에접어들었다고볼수있다. 이러한국제정치및방송환경변화에대응하는주요국가의국제방송전략을비교하면 2000년대중반이후공통적으로나타나는현상이있다. 첫째는자국의공영방송과국제방송의협력을통해국가홍보를위한시너지효과를얻는것이다. 미국의 CNN International 처럼 규모의경제 가가능한채널일경우, 독자적으로전세계적으로활동하는글로벌국제방송이될수있지만, 대다수의국가에서국제방송은국가홍보를위한공적기구로자리매김하고있다. 그래서영국과일본은 BBC측허장과협정서, NHK관련법규를통해공영방송인 BBC와 NHK가직접국제방송을운영하도록공영방송통합형모델을채택하고있다. 이경우프로그램기획과편성, 송출을모두하나의방송사가책임지기때문에추가비용이들어가지않는다. 반면국가홍보가홍보를목적으로공영방송에직접개인한다는문제가발생할수있다. 그래서독일과프랑스, 미국은국제방송을공영방송체계의일부분으로편입시키지만, 운영은독립적으로할수있게한다. 독립형모델의특징은재원을국가예산에서직접받을수있고, 국고를사용한만큼, 해당방송이국회와감사원의직무감찰을받고회계집행에대한보고의의무가있다. 그래서조직적으로공영방송의일원이더라도독립적으로특화시킬수밖에없는것이다. 둘째는통합형이든독립형이든공영방송사가제작한프로그램을국제방송에서활용할수있도록제도적인장치를마련하고있는것이다. 자체적으로국제방송을하고있는 BBC와 NHK를제외하고, 독일의도이체벨레 TV와프랑스의 France 24는각각자국의다른공영방송사 ( 예를들어독일의경우 ARD회원사와 ZDF, 프랑스의경우 France 2, France 3등 ) 로부터프로그램을무료로공급받아방영하고있다. 물론공영방송사가드라마나오락프로그램처럼해외에판매하려고추진하는프로그램은제외된다. 하지만원칙적으로법률 ( 독일의방송국가협약과도이체벨레법, 프랑스의방송법 ) 과내규, 협약을통해서이러한교류를체계화하고있다. 셋째는해외공영방송의무게중심이라디오에서 TV와인터넷, 디지털미디어

23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99 로옮겨오면서국고부담이늘어나고있으며, 대다수국가마다국제방송에효율적인운영과제3의재원마련을요구하고있다. 그래서 BBC World News 의경우광고와스폰서를받고있으며, 프랑스의 AEF는 3년내에전체국고지원액의약 1.6% 에해당하는규모의상업재원을확보하도록요구하고있다. 또한독일의도이체벨레 TV도재원의 2% 미만을스폰서등기타재원으로충당하고있다. 넷째는자체재원의확보이다. 일본의 NHK와독일의도이체벨레는해외유료방송을추진했거나운영하고있다. NHK는국제방송인 NHK World 이외에 NHK Premium 을통해 NHK의드라마와오락프로그램, 스포츠경기등을유료로제공하고있다. 독일도도이체벨레TV와공영방송인 ARD, ZDF가공동으로저먼TV라는유료방송을설립하여미주에서송출했으나, 실패한경험이있다. 이러한노력은장기적으로국고만으로국제방송을운영하기어렵기때문에국내공영방송으로부터프로그램을공급받더라도, 자체비용을어느정도확보하기위해서해외에서스폰서와광고수입, 기타사업수익을일정하게찾아야하는숙제가있음을의미한다. 다섯째는뉴미디어영역의강화이다. 대다수선진국가의국제방송은인터넷포털사이트에서동영상뿐만아니라해당국가의언어와문화를교육하는교육프로그램을제공하고있다. 특히독일의경우독일문화원 (Goethe Institut) 와공동으로독일어교재개발과수업보조교재를활용할수있는시청각자료를개발하고있다. 또한 SNS인 Twitter 와 Facebook 등을적극활용할뿐만아니라, 모바일에서도이용할수있도록모바일앱 (App) 과웹 (Web) 개발에도적극적으로나서고있다. 이러한국제방송환경변화가아리랑국제방송에주는함의는첫째로러시아를제외하고대다수국가에서국제방송은국가홍보를목적으로하기때문에별도의설치법또는측허장을통해법적지위를부여하고있으며, 방송의목적도공익성과국익복무성에대한원칙을명확히하고있다. 이러한법적지위로인해서국제방송이국내공영방송과긴밀하게협력하여프로그램교환과인력교환등이가능하다. 프랑스의 RFI와 France 24처럼공영방송의해외특파원과관영통신사의취재망을무상으로활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것은이러한법적인설치근거와협력의당위성이강제화하기때문이다. 둘째로그럼에도불구하고국고지원뿐만아니라제3의재원확보를위한노력과더불어조직운영의효율성방안을찾아야하는것이다. 셋째는국가홍보를목적으로하

24 100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더라도저널리즘적으로는국가권력과정치집단의이익으로부터독립하여역할해야한다는것이다. 국제적으로신뢰받는국제방송이되기위해서는제작자율성보장은중요한제도적장치이다. 넷째는국제방송과해외홍보조직및교육원, 국제협력단등자국의경제및문화외교역량을최적화하기위해서는상호협력과지원이필요하다. 해외문화원혹은해외교육원에서사용할수있는시청각교재개발과교육프로그램개발에다른공영방송사와공동으로참여할수있는제도적장치를마련할필요가있다. 다섯째는방송디지털화와더불어국제방송이인터넷과모바일을통한콘텐츠유통으로진화한다. 국제방송은통상전세계를송출대상으로하지만방송프로그램의내용은초창기에주로다른국가의엘리트계층과여론주도층을대상으로자국의정치적경제적환경변화에대한정보를제공하고이해를구하기위한목표가강했다. 그러나글로벌화와더불어국제사회에서문화적연대와이해관계증진을목적으로시청자를확대한다. 그래서국가별로해외에거주하는자국민을위한방송서비스와외국인을대상으로하는방송서비스를구분하는경우도있고, 때로는하나의채널안에모국어와외국어를배치하는이중방송을하고있다. 최초투고일 : 논문심사일 : 게재확정일 :

25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101 참고문헌 국내문헌강남준. 이현우 아리랑국제방송내부구성원이판단하는운영비효율성원인진단 - 위상, 재원, 프로그램수급측면을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제69호. 김명중 해외위성TV에관한연구 : 외국인대상의비상업적 TV방송을중심으로. 국제커뮤니케이션. 파주 : 나남. 김성해 강국진 국가의품격과저널리즘외교. 서울 : 한국언론재단. 김희진 국가경쟁력제고를위한해외위성방송의역할과운용방안 -Arirang TV를중심으로. 홍보학연구. 3호. 나유영 비영리국제방송의보도특성연구 : Arirang TV를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노성 해외방송현황과한국해외방송의한계. 아리랑국제방송 10 년의성과와과제세미나발제문, 송종길 아리랑국제방송의법제도적개선방안. 아리랑국제방송 10년의성과와과제세미나발제문, 심영섭 선진국의해외홍보방송과국가정책. 한국방송학회봄철정기학술대회글로벌TV 기획세션발제문, , 공주대학교신관캠퍼스. 유세경 정윤경 김종하 해외방송시청형태와시청효과에영향을미치는요인에관한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1권 6호. 유세경 정윤경 김미선 시청자의개인적특성과해외국제방송시청형태와의관계성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6호. 이진로 국제방송의역할및대한민국국제방송의필요성. 한국방송학회기획세미나글로벌시대, 국제방송의미디어영향력과위상세미나발제문, 최성배 국가홍보방송의특성이보도프로그램성격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고려대학교언론대학원석사학위논문. 황우섭 TV 국제방송 KBS World 의채널운용과편성전략에관한연구. 방송문화연구. 제15권 1호

26 102 문화와정치 Culture and Politics 외국문헌 Browne, D. R Internaional Radio Broadcasting. The Limits of the Limitless Medium. New York: Westport. Burkart, R Kommunikationswissenschaft. Grundlagen und Problemfelder, Umrisse einer interdisziplinaeren Sozialwissenschaft (4. Auflage). Koeln: Westdeutscher Verlag. Junghanns, K. & Thomas H Deutsche Auslandskorrespondenten im Profil. Medien- und Kommunikationswissenschaft Vol. 3 Innis, H. A /2007. Empire and Communication. Victoria :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Maletzke, G Interkulturelle Kommunikation und Publizistikwissenschaft. Publizistik. Vol. 11, No. 3,4. Nafroth, K Zur Konstruktion von Nationen bildern in der Auslandsberichterstattung: Das Japanbild der deutschen Medien im Wandel. Muenster: LIT. Schwanebeck, A Die Welt im Wohnzimmer. Was leisten Auslandsberichte im deutschen Fernsehen. In: Cippitelli, C. & Schwanebeck, A. (Hrsg.). Nur Krisen, Kriege, Katastrophen. Auslandsberichterstattung im deutschen Fernsehen (pp.13-31). Munchen: Fischer. Sweney, M BBC World Service to run ads on some websites and radio stations. 최종검색일 : 2012/4/14) Tussu, D. K International Communication. Continuity and Change. (2nd. e.). London, New York : A&C Black. Weaver, D. H., Beam, R. A., Brownlee, B. J., Voakes, P. S. and Cleveland, W. G The American Journalist in the 21st Century. Mahwah, NJ: Erlbaum. Zoellner, O Internationaler Auslandsrundfunk. In : Internationales Handbuch Medien (28. Auflage). Hamburg: Hans-Bredow-Institut.

27 글로벌미디어경쟁환경에서국제방송의역할과위상 _ 심영섭 103 Abstract New Perspective on the Competence of International Broadcasting under the Global Media Competitive Circumstances: A Case of Arirang Television Shim, Young Sub Lecturer,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Transnational public spheres are defined as spaces of thickened public and mediated political communication that extend beyond the national territory. International broadcasting intends to improve the image of the country abroad. Korea has also operated Arirang TV since 1997 for this purpose, and more than 112 million households worldwide are receiving the channel from 8 global satellit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velopment risk of Arirang TV and the basis for the establishment of an alternative proposal for the institu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re are four potential driving forces of sustainable development for the emergence of transformation of Arirang TV as transnational public spheres. First, legal status, laws and regulations on international broadcasting need to be re-organized. Second, it is necessary that sustainable development is made by public funding. Third, despite the purpose of Arirang TV, journalistic independence must be ensured. Lastly, organizations related to international broadcasting and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need to support and cooperate one another. Keywords: International Broadcasting, National Public Relations, Diplomacy through the Media, Arirang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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