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師大論靈 (54) 이문학을통한, 또는문인의정권장악을통한사회변혁을꾀하였던 3월전기시대의작가들을 청년독일파 라고일걷는다. 그러나 청년독일파 에속한작가들은개성이독특한사람들이어서회합을갖거나어떠한문학단체를만들정도로친밀한사이가아니었다. 이러한작가들을문학의한유파에묶게된것은이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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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울大學校師大論홈第 5 4 集 ( ) 청년독일파 (Das junge Deutschland) 연구 * { 금서조처를받은작가에한정하여 - 조창섭 ** ( 독어교육과 ) 1. 서프료 '- 부르봉왕조의반동적인통치 체제를종식시킨 1830년의 프랑스 7월 혁명때부터 독일에서시민 혁명이 일어난 1848년까지의 시기는자유주의사상과반통적 복고 세력이심한충돌을빚었던시기이다. 당국은자유주의자를탄압하기위한기본법 인 칼스바트결의 (Karl sbader BeschHisse)l) 에 엽각하여 독일에서 이러한사상을 표방하는지식인을탄압하였다. 이들에게가해지는당국의탄압은필연적으로정치 투쟁을야기시켰다. 2 ) 이러한탄압의결과로문인들중에도문학을통하여 정치 현실을변혁시키고사 회 변혁을꾀하려고하는작가들이생겨났다. 이들의 투쟁 목표는보수반동세력 에 반기를들어 국가권력과교조주의적인기독교의 정신지배로부터해방을쟁취 함으로써지배세력이유포시킨허구적인도덕률에서벗어나는것이었다. 3 ) 이와같 ' 1 논문은 1996년서울대학교사범대학발전기금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졌음. 서울대학교독어교육과교수 1) Vgl. Hrsg. Werner Conze & Volker Hentschel: Ploetz Deutsche Geschichte, Verlag Ploetz Freiburgj Wiirzburg, 2. Auf] S 칼스바트결의는오스트리아와프로이센이발의하여독일연방 (D eutscher Bund) 의의회가 1819 년에가결한법으로자유주의자들을탄압하고학생운동을근절하는데에이용되었다얀 ( Fri edri c h Ludwig J 삶 m ) 과같은자유사상을지닌애국지사틀이체포되고아른트 (Ern s t Moritz Arndt) 와같은교수들이 교직에서쫓겨났다. 탄압은출판에대한검열에서시작하여대학생조합의해체와집단행동의금지, 그 리고교수활동의감시등광범위하게전개되었다 2) Vgl. 조창섭 현실주의독일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S. 15ff 청년독일파 에속한작가틀을제외한대부분의작가들은이러한정치상황때문에정치와관련된시사 문제를작품화하지않고향토색이짙은소시민세계를작품화하거나또는역사사건및전설을작품화 하는비더마이어에속해 있었다. 3) Vgl 조창섭 : 청년 독일파의 시대 배경과사상배경 연구, 섬인 이동승교수정년퇴임기념논문집, 1996, S 청년독일파 에속한작가들의작품속에는군주제를공화정이나입헌군주제로변혁시키고관료제도를

2 2 師大論靈 (54) 이문학을통한, 또는문인의정권장악을통한사회변혁을꾀하였던 3월전기시대의작가들을 청년독일파 라고일걷는다. 그러나 청년독일파 에속한작가들은개성이독특한사람들이어서회합을갖거나어떠한문학단체를만들정도로친밀한사이가아니었다. 이러한작가들을문학의한유파에묶게된것은이들이 3월전기때의반동보수세력에저항하는문인들이표방한투쟁목표에공감하고있었기때문이기도하다. 그렇지만그보다더결정적인이유는볼프강벤첼 (Wo lfg ang Menzel, )4) 이하인리히하이네 (Heinrich Heine), 칼구쓰코 ( Karl Gutzkow), 하인리히라우베 (Heinrich Laube), 루돌프빈바르크 (Rudol f Wienbarg), 그리고테오도르문트 ( Th eo d or Mundt) 등의작품에나타나는자유주의사상이위험하다는것을지적하여 1835년 12월 10일에 프랑크푸르트연방의회가이들 5 명의 작가들에게출판금지령을내리게한것에서 연유하고있다. 그러므로금서령이내릴때까지는 청년독일파 란존재하지않았고 그후금서령을받은작가들을 청년독일파 라고부르게된것이다. 이들의작품주제는다음과같다. 1) 계급타파 2) 현대적인법치국가의실현 3) 종교의자유 4) 언론의자유 5) 여성해방과유대인에대한차별철폐 이러한주제를형상화한, 금서령을받았던 청년 독일파 의 문학세계를살펴보려 고한다. 청년 독일파 가 문학의 사조명칭으로통용되면서 3월 전기에 활동하던현실 참 여적 문인들인 루트비히 봐르네 (Ludwig Borne), 호프만폰 팔러스레벤 ( Hoffmann von F a1lersleben), 페르디난트프라이리히라트 ( Ferd in and Freiligrath), 게오르크헤 불식시키려는정치개혁과, 정치적인 종교적인특권층을혁파하여자유를쟁취하고볍앞에모두가동 일하다는평등사상을일반화하는사회개혁등이개진되고있으며, 이러한사회개혁을위하여교육제 도의모순제거및여성해방운동도포함되어있다. 4) Vgl. Hrsg. Prof. Dr. Hans ]iirgen Geerdts: Deutsche Literaturgeschichte in einem Band, Yolk und Wissen Volkseigener Verlag Berlin, 1971, S 벤첼은괴태에대한비판에있어서 청년독일파 와공통점을지녔던사람으로그의저서 r 독일문학, Die deutsche Literatur, 1827J 에서괴태의천재성을부인하면서그의작품을국적이없는비도덕적인 작품아라고공격하였다이러한그의논지는 독일청년파 나참여문학자틀에게영향을끼쳐그를따르 는문언이많았다. 그가코타 ( Cotta) 출판사가발행하는 r 문학선보 의발행인을맡아보고있을때작가 가되고자열양하는신얀뜰이그의주변에몰려틀어이들을발굴하여문단에등장시키기도하였던인물 인데 1835 년이후에는 청년독일파 를비방하며공격하는작가로변하였다

3 청년독일파 (D as junge Deutschland) 연구 3 르베크 ( Georg Herwegh), 게오르크베르트 ( Georg Weerth), 아돌프글라스브레너 (Adolf Glassbrenner, ), 게오르크뷔히너 (Georg Buchner, ) 등 이여기에포함되었다현실참여적문인들은정치에관여하여정권을장악한다는정치적인목표를구현하려고했다. 금서조처를받은작가들이구현하는문학의정치화와는차이가있는정치적목표와미학적목표를지니고있었다. 본논문에서는금서조처륭받은 청년독일파 의문학세계만을연구의대상으로한정하여다루려고한다. II. 본 르료 '- 1. 유파의명칭을도출한작가 킬 (KieD 대학의강사이던루돌프반바르크 (Ludolf Wienbarg, ) 는 24 회에걸쳐강의한 미학적출정 ( 出狂 ), Asthetische Feldzuge, 1834 J 의서문에서 청년독일파 라는명칭을처음으로사용하였다. 5 ) 그의이강의록에는 청년독일파 의문학강령이담겨있다. 즉, 작가들은시류에부응한정치논쟁에직접참가하여진부한독일관념론을극복하여야한다는주장이개진되어있다. 이글에사용된언어는신문의문예오락란에적합한언어 로배려되어있다. 이러한언어는봐르네 (Borne) 의 파리의편지, Briefe aus Paris J 와하이네의 r 여행화첩, ReisebilderJ 등에나타나는언어와맥을같이하고있다. 그는프량스를모범으로삼아독일을개혁하여자유주의적민주주의를도입하려하였던진보적인작가로문학을정치투쟁의선동수단으로삼아작가가정치현실에개입하도록촉구하면서작가의과제를다음과같이역설하였다. 작가는이제아름다운정신의유희자가아니며천진스럽게즐거워하는자도아 니고아무렇게나환상에빠져드는자도아니다. 작가는만인을지배하는시대 정신을역사의청동펜으로기술하여삶을책으로엮는자이다. 6 ) 5) In: Karl Kunze & Heinz ObHinder: Grundwissen Deutsche Literatur, Ernst Klett Verlag, Stuttgart, 1976, S. 38. Vgl. 조창섭 ; 현실주의독일문학, S. 180 지금까지독일에는도서관올세워과거의역사를기록하여보관하는일에만전념하였을뿐이고미래의역사를계획하는노력은없었다그러므로이강의를옛독일이아니라청년독일 (D as junge Deutschland) 에게바친다 라는서문에서빈바르크는청년독일이란단어릉사용하였으며이단어가후일문학 유파를지칭하는용어로통용되었다 6) In: Fritz Martini: Deutsche Literoturgeschichte von Anjang bis 2ur Gegenwort, 황현수역, 을유문화사, 하권, 서울. 1989, S. 36

4 4 師大論盡 (54) 그러나그는정치현실을개혁하려는의지를작가가어느정도까지표방할것인가에대하여 독자의정치감각에영향을끼치는 정도로제한하고있어서작가가참여하는정치활동의폭은앵겔스 (E ng el s ) 가비판한것처럼 미성숙한입헌주의나공화주의 의열망이라는추상적범주를벗어나지못하였다. 이러한그의성향에도불구하고구쓰코우와함께프랑크푸르트에서발행하던급진적인성향의잡지 < 독일레뷔, Deutsche Revue> 때문에벤첼의고발에의하여 1835년프랑크푸르트의회로부터금서령을받고국외로추방되었다. 하인리히라우베 (Heinrich Laube, ) 는 < 고상한세계를위한신문, Zeitschrift fur die elegante Welt> 에게재한그의기고문에서 1833년에 청년독일의 ( j ungdeuts ch ) 라는형용사를제일먼저사용하였다. 빈바르크가 미학적출정 에서사용한 청년독일 이란단어는독일의해방전쟁이후에시의 ( 時宜 ) 에맞지않게프랑스인에게증오를퍼부으며편협한애국주의를표방하는독일의젊은대학생을뜻하였다. 그러나독일의지배계급인군주를위시한귀족의정치적이데올로기를대변함은물론, 위에언급한부정적인의미를담고있던 청년독일 이라는단어가프랑스의마르셰이유 (Mars eill e) 를활동무대로삼고있는이탈리아의혁명적인망명기구 < 청년이탈리아 La giovine Ital ia> 와스위스에서활동하고있는폴란드의 < 청년폴란드, Das junge Polen> 의이름과관련지워지면서정치적인의미를띠게되었고, 곧이어저항적의미로전이되었다. 라우베는자신의 6개월에걸친감옥생활7) 과폴란드봉기에대한자신의지지를서술하고있는자서전소설이자자기의대표작품인삼부작소설에 청년유럽, Das junge EuropaJ 8 ) 이라는표제를붙임으로써 청년독일 에대한시사성을더해주고있다. 그는민주주의적인방법으로통일국가를이루는것이창작의목표이어야한다고단정하고, 하이네의모범에따라기행문을집필하여신문과잡지에기고하는언론인으로활동하면서장 단편소설을창작하였으며문학평론도하였다. 또한극장측의요구만있으면언제라도드라마를제공할정도로다작 ( 多作 ) 한극작가이기도하였다. 그가제시한민주주의방법이란개개인의개성을존중하는것을뜻하였다. 정치적반동기에가해지는탄압으로말미암아언간의개성이무시되고획일적인사고방식을강요받고있지만작가만은자기의개성을살릴수있다고다음과같이주장하였다. 7) 라우베는 1827 년대학생조합 <Bufschen schaft ) 에서활동하다적발되어퇴학을당하였던관계로뒤늦게체 포되어 7 년형을구형받았으나뛰클러 (Pilckler) 의노력으로감형을받아 6 개월간감옥생활을한작가이다. 8) 프랑스의생시몽주의의영향을나타내고있는이소설은 청년독일파 의간판격에해당하는소설에속 한다 3 부작으로된이소설의구성은 현대적 감각과진보적인생활태도를갖도록유도하는기능적 측연을지니고있다.

5 청년독일파 (Das junge Deutschland) 연구 5 최근에문화분야에서창작되는거의모든창작품은개성을없애려는방향으로 나아가고있다. 단지문학만이, 독일문인의현대적창작품만이이를저지할수 있다. 9 ) 그는민주주의방법을통해통일국가를형성케하는것이문학의과제라는사상을담은작품을창작하다가 1835년프랑크푸르트의회로부터금서령을받으면서 청년독일파 에속하는중심작가가되었다. 그러나그의작품에나타나는간결한문체와등장인물의재미있는심리묘사, 그리고방대한창작활풍에도불구하고그의작품에스며있는이러한경향성으로인하여그는청년독일파의범주를념어서면, 의미를상실하는작가가되었다. 테오도르문트 (Theodor Mundt, ) 는열렬한공화주의자로, 시민혁 명의본산인프랑스와특히파리 (Paris) 를흠모하는소설가이자언론인이었다. 문트는당대의정치상황때문에타고난문학적재능과우직한학문적기질사 이에서 방황했고, 공화정을열망하는자유주의자이자현존하는군주체제를인정하 는지식인으로비춰지는이중적성격의소유자였다.1 0 ) 그는헤겔의미학을계승하여미술, 음악, 문학등의예술이인간의생각을표현하는상징적수단이라고주장하였으며인간의생각은개인과사회의상호작용에의해결정되고유지된다고보았다. 그러므로현대사회에서는영웅이있을수없고따라서영웅예찬론은전제정치와권위주의의잔재로불식되어야한다고주장하였다. 문트는민족을자유로인도하는것은영웅이아니라, 神의가호와자기자신의노력으로쟁취되는것이라고하여 청년독일파 와경향을같이하고있다. 그는산문을선호하여 독일산문예술, Die Kunst der deutschen Prosa, 1837J 에서산문이야말로개인과사회의의견을가장잘나타내주는이상적인문학형식이라고하였다. 그의통속소설은이러한범주에서벗어나는예외적인것으로고대에서현대에이르는다양한역사사건을주제로삼아인상학적관점에서인간의 다양한생각들을망라하고있다 r 이중창, Das Duett, 1831 J 에는은유를활용하여 자유주의를부르짖는시대정신을그리고있고 r 마돈나, 혹은성녀와의대담, Madonna, oder Unterhaltungen mit einer Heiligen, 1835J 에서는 짧은한줌언생 9) 라우베가 1834년에 집필한것임. Fast alle neueren Erfindungen der Kultur gehen dahin, die Individualitat zu vemichten, nur die modeme deutsche Poesie der Prosaisten kann dem Einhalt gebieten. 10) 그는 1842년에 셀링 ( Schelling ) 의 주선으로베를린 대학에서 강의하는강사 (Privatdozent) 가되었다. 강 사선발위원회에서문트가국가보위 ( 保衛 ) 에기여할것이라는서약을하고강사자리를얻었기때문 에앵겔스 (Eng el s) 는그의이러한행동을배신행위라고비난하연서봉건체제의하인 ( 下人 ) 으로전학 한문트에게구토를느낀다고말하였다

6 6 師大論講 (54) (Stuck Leben) 을부각시켜 생 시몽주의자를서술하면서 예사롭지 않은남녀의 자 유로운관계를묘사하고있다. 이러한자유로운남녀관계의 형상화와공화주의에 대한열망 때문에 멘첼의 고 발에 의하여 1835년 프랑크푸르트의회로부터 청년 독일파 로 간주되어 금서령을 받았다. 2. 이유파의대표적작가 하언리허하이네 (Heinrich Heine, ) 11) 는 청년독일파 가정치성향을강하게띠면서예술의존재법칙을무시하였던것에반해, 낭만주의의영향하 1 2) 에서자기나름대로의독특한창작기법을개발하여청년독일파의거목이되었을뿐만아니라 19세기중엽독일문학의중심인물이되었다. 독일문학사에있어서가장성공한서정시집으로꼽히는 노래의책, Buch der Lieder, 1827J 은 1827년까지나온그의시정시들중에서우수한것을정선하여뽑아실은시집이다 여기에실린그의초기시들에는 단조로우면서친근강을느끼게하는언어 ( d i e schlichte, innige Sprache) 와 자연에대한감정 (NaturgeftihI), 정감어린시섬 ( 詩心 ) ( das stimmungsvol1e Bild) 등의낭만주의적특정이서려있으며또한열띤어조와담백한구성을통해선택한소재의내용을알기쉽게표현하고있다. 그의시는시어 ( 詩語 ) 와표현하고자하는사상내용이이상적으로결합되어있어서시심 ( 詩心 : Bild) 과리듬 (Rhythmu s ), 시행 ( Vers g es tal t ) 이자연스럽게어 11l 하이네는 1797 년뒤셀도르프 (Du s s e ldorf) 에서유대인상인의장남으로태어났다. 그가태어난뒤셀도르 프는그가태어나기 2 년전인 1795 년부터 1801 년까지프랑스혁명군이점령하고있었으며, 1806 년에서 1813 년까지는프랑스의직접통치를받았다. 이기간동안에민주주의적인개혁이이루어져유대인도 독일인과법적으로동등한대우를받을수있었다하이네는프랑스시민혁명이인간의자연권을옹호 하고독일인과대응할수있도록유대인의권리를찾아주었기때문에그는평생프랑스혁명의신봉 자가되었고, 이렇게하여얻은권리를다시박탈해버린프로이샌에대해선증오를퍼부으며적 ( 敵 ) 으 로간주하게되었다. 그는괴팅엔대학에서 1824/1825 년에걸친겨울학기에법학박사학위를취득하였지만대학에서자리 를얻거나변호사를하거나간에공직에서일을할수있기위해서는유대교를포기하여야했기때문 에 1825 년에개신교로개종하였다. 그는자기가개종하여받은세례증서를 유럽문화에로의입장권 이 라고후일에술회하연서유대인차별에대한아픔을자조적방법으로표시하였다. 12) 하이네는낭만주의색채가농후한그의최초의시집 꿈의화첩, Traumbi1der, 1821, 을괴태에게헌증 하면서괴태와낭만주의자슐레겔 (A ugus t Wilhelm SchJeg 리 ) 이자기의모범이었음을다음과같이밝혔다. 제가쓴하찮은시들이무가치한것틀이라고알고있습니다만흑쓸만한작풍이있을지모르 겠습니다. 그런작품이있다연저도시를쓸능력이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겠습니다. 저는 시의본질이무엇인가를알지못하고있습니다사람들이슐레겔에게붙어보라고하더군요. 슐레겔은괴테의시를읽어보라고말씀하였습니다. 저는그분의말씀을따랐습니다. 제가장 차시인으로제구실을하게되면그것은다당신의덕분입니다. 저와민중전체에게천국으로 가는길을가르쳐준성스러운당신의손에키스를보내오며

7 청년독일파 CDas junge Deutschland) 연구 7 우러지고있다. 슈베르트와슈만과같은많은작곡가들이이들시에콕을붙여민중의애창곡이되었고 r 로렐라이, Lorelei J 와같은시는민중의마음속에매우깊이파고들어민요가된것도있다. 전세계에서얘송되고있는 로렐라이, LoreleiJ 13) 는아름다운마녀로렐라이 ( Loreley ) 에관한전설이소재로등장하고있으며, 하이네는이전설의외양속에이루지못한자신의사랑을각인하였다. 6 련 ( 聯 ) 으로된이시의도입부에는다음과같은주관적인고백이진술된다. 내가이다지도슬퍼하는그것이무엇을뜻하는지난모르겠네, leh weij3 nieht, was 5011 es bedeuten, daβ ieh so traurig bin. 이고백은정취그득한한폭의풍경화 ( 風景홉 ) 로다음과같이전이 ( 轉移 ) 된다. 바람은차고날은저문데, 라인강은고요히흐른다. Die Luft ist ktihl und es dunkelt, und ruhig fliebt cler Rhein. 이러한정취와풍경속에서로렐라이바위에대한전설이중간연 ( 3 연에서 5 연까 지 ) 에서서술되고마지막연에서도입부와중간전설부분이다시멋있게연결되며 끝나고있다. 난물결이삼켜버릴것을아노라. leh glaube, die Wellen verschlingen. 노래의책 J 2부는 r 서정적간주곡, Lyrisches Intennezzo, 1823J 이라는이름으로출판되었다. 2부의시들에서는하이네서정시의특징인반어가중요한역할을하고있으며반어를통해시민사회의허위적인가치들을폭로하고자기자신에대한조소를서술하였다. 그가시인으로서독자성을확보하기시작하면서부터 민중을움직여감동시키는 것이예술의본질에속한다고생각한그는점차적으로낭만주의에서멀어져갔고 r 노래의책 J 2 부에서와같이그의시에는풍자와반어를이용하는어법이등장하게되었다. 또한시의내용도비판적인반시민적 ( antibi.irgerlich ) 성격을지니게되었다. 그의재치가번득이는유머와신랄한반어등은시의흐름에갑작스런변전을가져와의미의단일성을깨뜨려다양한해석을가능하게하고, 그가사회에비 13) Heinrich Heine: Werke und Briefe in zehn Banden, Aufbau Verlag Berlin und Weimar, Bd , S 이시의원래제목은 그것이무엇을뜻하는지난모르겠네, Ich wei13 nicht, was soli es bedeutenj 이다.

8 8 師大論蕭 (54) 판을가하고투쟁을전개할때구사하는그의특유한문학표현수단이되었다. 하이네가정치시인으로서투쟁적인언론인으로서억압받는민중의자유를쟁취하기위해민주주의의전사였다는사실은별로알려져있지않다. 하이네가 고백, GestandnisseJ 에서피력한것처럼자기일생의과엽은 민중의해방 CEm anzipation des Volkes) 이었다. 자신의과업에혼신의힘을기울이는자신의모습을그리고있는그의시 미아( 迷兒, Enfant perduj는다음과같은섯귀로끝나고있다. 보초한병이없어졌군! - 상처가찢기운채로 어떤이는쓰러지고, 다른이들은추격을하는데 - 난쓰러졌지만분명패 ( 敗 ) 한것은아니며, 나의무기는 망가지지않았네 - 나의가슴만이터졌을따름일서!J.1 4 ) 그는학창시절에익힌헤겔의변증법으로낙관주의적인사회발전을기대하고 있었기때문에언제나정의의편에서서사회정의를위해싸우겠다고다음과같이 밝히고있다. 뿌리깊은불의 ( 不義 ) 와세상에널리퍼진어리석음과그리고악 ( 惡 ) 에대한투쟁! 이성스러운투쟁의전우 ( 戰友 ) 로저를원하신다변전기쁜마음으로당신의편 이되겠습니다문학은결국보기좋은부수적과제일뿐이지요 15 ) 이렇게투쟁결의를다진하이네는비극 빌리암라트클리프, William RatcliffJ 에서도적의소굴에서나누는대화를통해대담한사회비판가의면모를다음과 같이보여준다. 라트클리프. 돈벌레와같은인간이 지나치게호사하는것을바라보는사람은분노에사로 잡힌다. 이들은배고픔에 못이겨 마지막남은속옷을전당포에 맡기려고탄식하며 느 릿느릿 걸어가는사람을우중대며 내려다본다 14) Heinrich Heine: Werke Lind Briefe in zehn B 때 1den, Aufbau Verlag Berlin und Weimar, Bd. 2, 1980, S Ein Posten ist y 삶 ant! - Die Wunden klaffen der eine fallt, die anderen ri.icken nach - Doch fall ich unbesiegt, und meine Waffen sind nicht gebrochen - nur meine Herze brach 15) Heinrich Heine: a.a.a., Bd. 8, S. 51. 하이네가 1822년 12월 24일에임머만 (Immerm an n ) 에게보낸편지에적은내용엄. Kampf dem yierjahπen Unrecht, der herrschenden Torheit und dem Schlechten' Wollen Sie 띠 ch zum Waffenbruder indiesem heiligen Kampfe, so reiche ich Ihnen freudig die Hand. Die Poesie ist am Ende doch nur eine schone Nebensache

9 생각합니다. 그러니사람들은배부른자와기아에 허덕이는자로나 뉘어져서로거칠게싸우게되는것입니다 16 ) 그의詩와드라마에나타나는이러한사회비판적태도는그의산문에서는더욱강하게나타난다. 그는출중한산문작가로내용에앞서어휘구사에천재적재능을발휘하였다. 그의산문에나타난문체는근대저널리즘의모범이되었으며, 어느신문에서나한면을차지하는문예란은그에게서유래한것이다. 그는흥미거리를느슨한이야기체로엮어문예란에투고하는산문을당대의이데올로기적투쟁의무기로삼기에가장적합한문학형식으로생각했기때문에그가문예란에투고한산문에는신랄한사회비판의내용이담겨있었다. 그는 < 라인-베스트팔렌신문, Rheinisch- Westphalischer Anzeiger> 의문예란에기고한 베를린에서의편지들, Briefe aus Berlin, 1822 J 에서프로이센의수도인베를린의사회생활에관해보고하고있다. 이기고문은재미있는잡담조로문예란에적합하도록서술된문화비판적성격의산문으로이미몇몇부분에서는봉건주의체제하에서의자본주의의모순을지적하고강화되어가는독일국수주의를지적하고있다. 이기고문은후일문화비판과사회비판을주제로하여독자에게큰영향을끼친 r 여행화첩, ReisebilderJ 의전 ( 前 ) 단계를이룬다. r 여행화첩, Reisebilder J 은산문연작 ( 連作 ) 물로제 1부는 하르츠기행, Harzreise, 1826 J 으로시작한다 r 하르츠기행 은 여행화첩 에들어있는작품들중에서인기를누렸던작품에속한다. 이작품에서하이네는괴팅엔을출발하여클라우스탈 첼러펠트 CKl austhal - Zellerfeld) 와고슬라르 CGas l ar ), 브로켄 (Bracken) 을지나일젠부르크CI1 senburg ) 로가는여행을서술하고있다. 그는이작품에서여행중에보고느낀것을적고있으며풍자와기지를동원하여속물적인독일시민계급을비판하기도한다. 그는하르츠주민들의사고방식과생활습관을상세히묘사하면서 16) Heinrich Heine: a.a.a., Bd. 2, S Ratcliff. und einen Mann ergreift der Zorn, wenn er betrachtet, wie die Pfennigseelen, die Buben, oft im Uberflusse schwelgen und stolz herabsehn auf den Hungerleider, der, mit dem letzten Hemde unterm Arm, langsam und seufzend nach dem Leihhaus wandert. Tom: So dacht ich auch, und teilte ein 버 e Menschen in zwei Nationen, die sich wild bekriegen; nfunlich in Satte und in Hungerleider

10 10 師大論龍 (54) 이들의삶이정체되어있는것으로보이지만실제로는생동감넙치는참된삶이 다 라고적으면서인간평등사상을피력하고있다. 당시로서는혁명적인진술에 속한다음과같은구절은자본주의계급체계의모순에대한통찰을나타내보인다. 사람들은동등하게태어났으며모두가귀족이다 17 ) 이작품에서가장뛰어난점은자연을생동감있고수채화처럼정교하게묘사하 여독자가직접자연을대하고있는것같은착각에빠져들게한것이다. 여행화첩 제 2부가시작되는 북해 에서그는괴테와나폴레옹에대한자신의생각을적고있다. 그는괴테의 사물을보고느끼는입체적감각과사고방식 그리고나폴레옹의 시대를파악하고대중을이끄는 경륜에감탄을보냈다. 이작품에서도하이네는기독교와독일봉건주의를비판하고있다 년에출간되기시작한 여행화첩 의 3부는하이네의이탈리아여행기를담고있다. 3부의여행기들에는하이네의성숙한사회와정치를바라보는안목이나 타나있다 r 여행화첩 의마지막부분인 영국단상 ( 斷想 ), Englische Fragmente, 1828 J 에서그는런던에서벌어지고있는빈부간의섬한갈등을제시하면서자본주의사회에대한철저한비판을가하고있다. 하이네는 1830년 11 월에 여행화첩 의결말부분을쓰면서 파리의그위대했던 일주간 ( die groβe Waehe von Paris) 을상기시키고독일민족에게도혁명에의한해방의날이올것이라고예언하고있다. 하이네는독일민족을향해다음과같이 외쳤다 : 나의민족이여, 그대의의지만이유일하게합법성을띠는권력의원천이다. 그대들이질콕속에서허덕인다할지라도결국정의로운그대들이틀림없이승 리를거툴것이다. 해방의날이다가온다. 새시대가시작된다 '" 18) 그는독일인에게프랑스인을본받아 자유라는위대한학문 의길로매진하여이 제는철학에서정치로나아갈것과꿈을행동으로옮길것을요구했다. 그는 인간 평등의이념 (Idee der Mensehengleichheit) 에충실한삶을영위하려노력했고작품 17) Heinrich Heine: a.a.o., Bd. 3, S. 19. AJle Menschen, gleichgeboren, sind ein aclliges Geschlecht 18) Heinrich Heine: a.a.o., Bd. 3, S dein Wille, mein Volk, ist die alleinig rechtmabigen Quelle alier Macht. 찌renn du auch in Fesseln darniederliegst, so siegt doch am Ende dein gutes Recht, es naht cler Tag cler efreiung, eine neue Zeit beginnt..

11 청년독일파 (D as junge Deutschland) 연구 11 을통해독일의정치변혁과사회변혁을쟁취하기위해투쟁할목적으로파리에 망명하기로결심한다. 이렇게하여그는정치투쟁의전면에서게되었다. 나는무기를모두내려놓을것인가, 평생투쟁을전개할것인가라는선택의기 로에서난후자를택했다. 그리고이결정은전혀경솔한짓이아니었다.1 9 ) 하이네는유럽자유주의의중심도시인파리에서예술계를위시한각분야의유명인사들과자연스럽게접촉할수있었으며특히생시몽 ( S aint Simon) 의유토피아적사회주의를표방하는생시몽추종자들과친분을두럽게하였다. 그는 1831 년 12월에서 1832 년 9 월까지보도한통신기고문을 1832년 10 월에 r 프 랑스상황, Franz6sische Zustande, 1832J 이라는이름으로발간하였다. 여기에서그 는다양한정치문제들에대한자기의견해를명백히밝히고있다. 그는본문에서프랑스의시민왕루이필립 (Loui s Philippe) 을에워싼지배계층과그들의정적 ( 政敵 ) 들을비롯하여영국의정치와독일의정치상황에대해서도비판을가했다. 또한시 λ} 적인정치문제와아울러공화제의본질이나혁명이사회발전에대해지니는의미등에대해서도자신의사상을피력하였다. 1832년 6월 5 일과 6 일에파리의시가지에서전개된공화주의자들의봉기를격앙된어조로다음과같이서술하였다. 개인의행동이위대해보이던시대는완전히지나가버린것같아보인다 ; 군중, 정당 ( 政黨 ), 대중들이새로운시대의주역이다... 20) 민중의힘이역사의물줄기를바꿔놓을수있다는프랑스현지의보도는독일당국을당혹케만들어 1935년그에게금서령이내려졌다. 그는 r 살롱 J 3 권의서문 인 r 밀고자에대하여, Uber den Denunziaten, 1837J 라는글에서금서령에대한자 기의업장을발표하였다. 이글에서그는작가가어떻게하면인류를보다잘살수있게할수있고보다행복하게만들수있나를생각하여야하며이러한사고방식을통해작가는인류의운명을개선하는데주력하여야한다고주장했다. 또, 진보적인작가들을고발한멘첼을위선적인이중인격자라고공격하였고이와함 19) Heinrich Heine: a.a.a., Bd. 8, S Ich hatte die W려1 1 zwischen ganzlichem WaffenniederIegen oder lebensh:ingiichem Kampf, und ich wahlte diesen, und lv ahrli ch nicht mit Leichtsinn. 20) Heinrich Heine: a.ad., Bd. 4, S. 494 Uberhaupt scheint die Weltperiode vorbei zu sein, wo die Taten des einzelnen hervorragen; die Vall er, die Parteien, die Massen seiber sind die HeIden der neuern Zeit..

12 12 師大論靈 (54) 께독일국수주의자들에게도공격의화살을당겼다. 프랑스체류초기에정치비판과문화비판에몰두하던그는금서령이내린이 후로 낭만파, Die romantische Schule, 1836 J 와같은문학평론과 슈바벤의거울, Der Schwabenspiegel, 1838J 같은논문및오락물집필에몰두하였다. 그러나그는 1840 년에 루드비히봐르너1 -한편의회고록, Ludwig B6rne-Eine Denkschrift, 1840 J 을집필하면서정치투쟁의전면으로다시나선다 년을분 기점으로그는문학평론에서정치비판으로넘어가초기에보였던민주주의쟁취를위한정치선동에몰두하는정치작가로되돌아갔다. 그는이저서에서공화주의자들이정치현안에대해유연성없이경직되게대처함으로써한계를드러내고있다고공격을하였다. 그리고, 봐르네를추종하는자들의정견 ( 政見 ) 을소시민적급진주의에불과하다고논평하면서그것은민주주의혁명을저해하는위험요소라고단정했다. 그러면서하이네는자신의정치철학에서나온조국관과민주주의에대한견해를피력하고있다. 그는이시기에 정치적인침묵 은끝났다고선포하면서진보주의적인자신의신조를전파하려했고政治詩 ( po1i ti s che Poesie)2 1l를창작하여민족의통일과자유를갈구하며정치적반동세력에항거하였다. 하이네는 1843 년에서 1844 년에걸쳐독일에틀렀는데, 이시기에독일에서추방당한사람들과마르크스 (Marx ), 루게 (Rug e ), 헤스 (He s s ) 와같은독일사회주의자 들과함께진보적인잡지 < 독 불연감, Deutsch-Franz6sische Jahrbiicher> 과신 문 < 전진, Vorwarts> 의발간을논의하면서민주주의적인혁명과사회주의운동을통합하기시작하였다. 이렇게하여사회주의운동과인연을맺게된하이네에대해앵겔스는 1844년한영국잡지에 독일의현존작가들중에서가장탁월한 하이네가독일사회주의자들과제휴하였다고발표하였다. 하이네는 1843년부터 1848년사이에집필된정치시들을 신시집 에포함시키거나신문 < 전진 > 에설였는데이정치시들에는그가독일의좌익계지도자들과가 까이지내면서받은영향이나타나고있다. 그는정치시 중국황제, Der Kaiser von ChinaJ, r 기형아, Der WechselbalgJ, r 새로운알렉산더, Der neue AlexanderJ 21) 정치시는나폴레옹치하의애국시에서출발하여 1없8년 3월혁명이발말하기이전의 10 여년간에걸쳐융성기를맞은시문학이다. 문학의정치화가급진전되던 1840년대에문학과정치가분리되어야한다는고전주의와낭만주의작가들의명제는거부되고정치현실을예술과문학의대상으로상정되게되었다- 그러므로, 예술시대 의미학적유산은논란의대상이되었으며문학의정치참여는정당화되었다따라서정치시에는정치현실에대한불만과혁명투쟁에대한결의로가득갔다. 작가가정치적입장을취할때당국으로부터환영과사례를받거나박해와처벌을받는것이상례였다. 이시기의정치시인들은박해의대상이되었다그결과정치시인들을위시하여신조를같이하는많은독일인이인접국가로망명하였다

13 청년독일파 (Das junge Deutschland) 연구 13 에서프로이센의왕을맹렬하게공격하고있으며 루드비히왕에게바치는송가, Lobgesange auf Konig Ludwig J 에서는바이에룬왕을공격하고있고 r 신조, Doktrin, 1844 J 라는정치시에는민주주의자이자정치작가로서의자기생각을뚜렷하게표명하고있다. 이시에서그는헤겔의변증법을신봉하고있음을보여주었고혁명적인정치운동에공감을표하면서대중을혁명투쟁의대열에동참하도록다음과같이요구하였다. 북을울려사람들을잠에서깨워라, 청년의혈기로기상나팔을불어라, 북을치며계속전진하라, 이것이학문의전부다. 껑 ) 그의 신시집 은감미로운애정시를수록하였던초기의낭만주의경향의시와는거리가있는시집으로정치시뿐만아니라독일의정치상황을비판하는많은세태시 ( Zeitg edichte ) 2 3 l도실었다. 그는세태시로인해오늘날까지정치참여작가로서의명성을떨치고있다. 슐레지언직조공들, Die schlesischen Weber, 1844J 이란시는프롤레타리아가자본주의를파묻어버릴무텀을파고있다고하면서지배계급에대해저주를퍼붓고있다. 이시는발표되자곧삐라로전국에퍼져나갔다. 일상어의인상적인억양올활용하여페터스발다우 (Peterswaldau ) 와랑겐빌아우 (Langenbielau ) 에서봉기한직조공들의가난한생활과비참한모습을다음과같이환기시켜주고있다. 흐릿해진눈망울엔눈물도메말라버렸는데, 베틀에걸터앉아이를갈고있는자이들일세. 잉 ) 하이네는이시에서지배계급에게그들을몰락시킬프롤레타리아의힘을예언 22) Heinrich Heine: a.a.o., Ed. 1, S Trommle die Leute aus dem Schlaf, trommle Reveille mit ]ugenclkraft, marschiere tromrnelnd imrner voran, das ist die ganze Wissenschaft. 23) 그의세태시는 1840 년대에쏟아져나온정치시들과는성격이달랐다. 정치시가작품의예술성을도외 시하고정치성향을강하게부각시키는선동시였던것에반하여하이네의세태시는예술성을중시하면 서정치현실을객관적으로비판하려는경향시였다. 24) Heinrich Heine: a.a.o., Ed. 2, S m diistem Auge keine Trane sie sitzen am Webstuhl und fletschen die Zahne.

14 14 師大論養 (54) 이나하듯다음과같이제시하고있다. 낡은독일이여, 우리는그대의수의를깐다, 우리는그속에 3 중 ( 三重 ) 의저주를짜넣는다, 우리는싼다, 우리는잔다. 25) 이시에깔려있는복수에가까운혁명적인행동촉구는사회주의건설기뿐만아니라 2차대전이후사회주의국가들에도많은영향을주었다. 1848년이후에나온정치시들에서하이네는일관된정치적신조를보여주며이전보다더예리한통찰력으로자본주의사회를꿰뚫어보고있었다. 하이네는 1848년에심화된병때문에그의문학발전에결정적인전환기를맞았다. 이시기즉, 1845 년부터 1851 년사이에집필된서정시를모은 민요조의설화시, RomanzeroJ 에는고통과고발이통절한음조로스며들어있고자신의주관적인고백을객관화하여인류의문제와연결지우는독창적인창작방식이발휘되고있 다. 이시모음집은 역사, HistorienJ, r 비탄, LamentationJ, 그리고 r 히브리어의선율, Hebraische MelodienJ 등 3장 ( 章 ) 으로구성되어있다. 하이네는처음부터끝까 지시종일관역사를관류하는인류의의미와자기자신의삶의의미가무엇인지의문을제기하고있다. 그는이시모음집에서정치상황에대해여전히비난을퍼부으며젊은날의자신의이상과신념을토로하고자신의삶은인류해방을위한투쟁이었다고회고하고있다. 이시집은죽음을앞둔병자의모든체념을넘어서자신의투쟁동료들에게자신의신념을밝히고민주주의를위해투쟁하는동지들의신조는당당한승리를거두게될것이라는확신을전달하며끝을맺고있다. 하이네는낡은사회를무너뜨리기위하여공산주의자들과연대를했지만공산주의자들은그의눈에예술적대자로비쳤기때문에공산주의에공감을표하지않았다고그의시집 고백 에담고있다. 칼페르디난트구즈코우 ( Karl Ferdinand Gutzkow, ) 는극작가 26), 25) Ebenda Altdeutschland, wir weben dein Leichentuch, wir weben hinein den dreifachen Fluch, wir weben, wir weben. 26) 그의많은드라마중에서사회비판적인예술가드라마 (KUnst!erdrarna ) r 리하르트자파게, 어머니의 아들, Richard Savage, Sohn einer Mutter, 1839J 는독일연극무대를석권하여발표된지 6 개월도못되어서 18 개독일극장의공연목록에오르게되었고, 그의소극 ( 笑劇 ) r 편발과검, Zopf und Schwert, 1844 J 은프로이센의호엔출에른 (Hoh en zoll em ) 왕가와결부된프로이센의역사를다루고있는드라마로

15 청년독일파 (D as junge Deutschland) 연구 15 소설가, 언론인으로서다방면에걸쳐재능을발휘하였던작가이다. 그는사회개혁을요구하는 청년독일파 의대표적인물로서독일사회소설 27 ) 의초석을다졌다. 그는자유주의적문학비평가겸언론인으로서 28 ) 시사적인정치문제를예술과문학의영역으로끌고들어와검열을교묘하게피하는위기관리에능숙한측면을 지니고있었다. 그러나 1835 년장펀소설 발리, 회의 ( 懷疑 ) 녀, Wally, Die ZweiflerinJ 29) 를발표하여당대의평론가멘첼로부터부도덕하고독신 ( 驚信 ) 적인작품이라는비난을받아금서령을받았으며, 1836년 1 월에는 기독교종교집단의 신앙에대한불경 ( 不敬 ) 한묘사 ( verac ht liche Darstellung des Glaubens der chtistlichen Religi(msgemeinschaften) 를 이유로 2 개월 반 동안의 감옥살이를하게 되 었다. 이 소설의 여주인공발리 (Wally) 는 시민 생활에 지루함을느껴 세속화되고정상 에서 벗어나있으며 남자주인공케자르 ( Casar) 도 역시 시민 생활에 싫증을느끼 며 신의 존재에까지회의를느끼고있다. 이들의 기본태도에는민주적 성향이 깔 려 있는데, 케자르는발리에게자신의 민주적성향을이렇게나타내보인다. 당신은내가민주주의에이만큼몸담고있으면서, 이 사실을노출시켜내가오 두막집에서벗어나려한다고생각지는마시오. 30 ) 케자르에뒤지지않을만큼시민적민주성향을지닌발리는 청년독일파 의몇 작품을읽고그녀가받은감동을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당시에가장많이공연된작품중에끼인다 27) 그의장편소설 로마의마법사, Der Zauberer von Rom, J 에등장하는수도사보나벤투라 (Bonaventura) 는리베리우스 (Liberius ) 2 세가되어키톨력을로마교황의교권주의에서해방시켜정화 된카톨릭으로만들고있다, 구쓰코우는이러한인물을통해서당시피우스 ( Piu s ) 9 세의교권주의하에 서예수회의수도사를귀신들린사람이나쪽은개화된사람의적으로서술하는펀견에사로잡힌문학 이나인쇄물의부당성을지적하여독자를깨우쳐주려하고있다. 그러므로이작품은사회소설의성 격을지니고있다 28) 그는 1831 년에잡지 < 저널 - 문학논단 ( 論평 ), Forum der Joumal-Literatur> 을창간하였다 그의이러한 활동은코타 ( C o tta ) 가펴내는문학잡지의 < 조간신문, Morgenblatt> 의편집을맡고있는벤첼의눈에 띄어그와함께일하도록슈투트가르트 ( Stuttg art) 로초청되어갔다 29) 이장편소설은여성의성적해방을주제로다루면서신학에반론을펴고기독교에저항하고있다그 러므로이소설에는시대정선을대표하는많은사람들의글이인용되고있다슈바프, 울란트, 샤빗소 등의후기낭만주의자틀에서부터청년독일파의작가들과발자크 (B al z ac ) 와생시몽주의자들에이르기 까지모두이작품에인용되거나혹은이틀을세태풍자에활용되고있다이작품에는낭만주의의열 정적인언어가가득하면서도종교철학적인서술에서는무미건조하고불확실한언어가나타난다. 30) In: 조창섭 상게서, S. 171 Glauben Sie nicht, dab ich die Demokratie so weit treibe, und auf Entdeckungen in den Htitten ausgehe.

16 16 師大論靈 (54) 빈바르크는매우민주적이다. 나는내가귀족적이라고생각해본적이없었다. 그러나내가빈바르크를읽고나서부터깜짝놀라그점을생각하게되었다. 3 1) 신 ( 神 ) 의존재에대한회의에빠져있는발리는다음과같은의문을제기한다. 종교란무엇일까! 천지창조가무엇일까! 영원불멸이란무엇일까! 붉은옷을업 을지푸른옷을입을지이것이문제로다. 마델랑형으로머리를늘어뜨리는것이 좋을지, 중국식으로머리를정수리까지빗어올리는것이좋을지? 32) 여주인공발리는레싱의 볼펜뷔툴러의단상 을읽고난후에심한회의에빠져들어겨우 6 개월을버티다가비수로가슴을찔러죽는다. 대화에서엿볼수있듯이이소설에는자유주의사상에입각한여성의성적해방과반기독교적성향이깃들어있어탄압의대상이되었다. 그는직업작가로서괴테보다많은작품을창작하였으며문학이론의발전에도기여하였다. 그는 1849 년부터혁명의시기와반혁명의시기를동시에펼쳐보일수있는새로운소설기법인 병렬적소설기법 (R om an des Nebeneinander) 33 ) 을개발 하여 9 권으로된방대한장편소설 정신의기사들, Die Ritter vom Geiste, J 을그의이새로운소설기법을이용해창작하였다. 그는이소설의서문에서자신의소설창작원리를다음과같이적고있다. 과거의장편소설은... 정교하게짜맞춘사건을시간순에따라묘사한다... 새로운장편소설은병렬적으로묘사된장편소설이다. 이때전세계가소설속 에투영된다. 거기엔왕과거지가마주치게된다. 34 ) 이소설에서 정신의기사들 이표방하는이념은현실과거리가먼이상주의와 31) In: Ebenda Ich habe nie gewubt, dab ich von Adel bin, aber mit Schrecken denke ich daran, seit ich diesen Autor lese. 32) In: Ebenda. Was Religion! Was Weltschopfung l Was Unsterblichkeit! Roth oder blau zum Kl eide, das ist die Frage. Ob s besser ist, die Haare zu tragen a la Madelaine oder sie zusammen kammen zu chinesischem Schopfe? 33) 소설의줄거리를시간순에따라순차적으로전개하지않고줄거리를병렬 ( 파列 ) 적으로전개하여시대 사 ( Zei tg es c h i ch te ) 를파노라마처럼펼쳐보이고, 복합적으로얽혀있는사회상황을병렬적으로전개하 는소설 기볍 34) In: 조창섭 : 상게서, S. 174 Der Roman von friiher,... stellte das Nacheinander kunstvoll verschlungener Begebenheiten dar Der neue Roman ist der Roman des Nebeneinander. Da liegt die ganze Welt!... Da begegnen sich Konig und Bettler!

17 청년독일파 (Das junge Deutschland) 연구 17 민주주의적인것과반봉건적인사상이 혼재되어 있는것이다. 이러한이념이 이 작 품의 장점일수는없다. 대신에 자신의 특권을유지하려는기득권세력에서부터 시 대의 숨결을파악하여 동참하려는미국에서 돌아온역이민자들과, 사회주의적 의식 이 싹트고 있는 하층민과, 소요를 일으키는무명의 다수 대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등장하여 자신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정치적 신념을주장하고 또한나름대로지니고 있는상이한종교관을주장한다는것이 바로 이 작품의 장 점이다. 구쓰코우는 발리 회의녀 와 비극 우리엘 아코스타, Uriel AcostaJ 에서 종교의 자유와여성 해방을, r 편발과검, Zopf und Schwert J 에서 현대적인 입헌국가의 건 설을, 위선자의 원형, Urbild des TartilffeJ 에서 언론의 자유를요구하여 청년 독 일파가즐겨 사용하던주제를다루었다. 구쓰코우는문학평론가 35 ) 로서 당대의 문단에 큰 영향력을갖고 있어서 유능한 후진을많이 발굴하기도하였으나그의 학문적 논쟁은종종감정적 논쟁의 차원으 로 비약되는경우가있어 많은적을가지게 되었다. 그때문에 그는만년에 피해망 상과고독에 빠져들어 괴로움을겪었다. 그는국내의 문학발전뿐만아니라인접국 과의 문학적 유대를공고히 하는 데 기여하기도했다. m. 결 프료 "L..- 모든인문사회과학은그사회의산물로서그사회의일부분이다 3 6 ) 라는하버마스의주장이뒷받침하고있듯이문학도역사와사회현실에뿌리내려틀지어지고배태 ( 뾰服 ) 되어진것이다. 3월전기시대에형성된 청년독일파 도역사와사회현실의산물로, 불만스러운사회현실을비판하거나더나아가거부함으로써사회변혁의계기를마련하여사회진보를달성하려는동기에서출발하고있다. 문학이역사와사회현실의산물이라고는하지만통상적으로문인들은직업적인측면에서자유롭기때문에특정계급이나특정단체의이익보다는보편적이익을 35) 1846 년부터 1849 년까지그는티크 (Tie ck) 의후임으로드레스덴궁정극장의연극고문겸연극평론가 가되었다. 이자리를얻게된그는특출한언론인적재능을발휘하여당대의평론가중에서지도적인 위치를확보하였다. 평론가로서그는당시의작품들을평가하면서자주과격한언어를구사하여작품 을비난하기도하였다. 하이네도그러한비난을받은사람중의한사람이었다 그렇게하여그는헤겔 좌파와심한반목에빠져들었다, 그러나그는당대에인정을받지못하는유능한작가을을발굴하여 후원하는뛰어난예술적안목을가진평론가이기도하였다뷔히너 (B ii c h n er ) 의천재성을인정하여그 의드라마 r 당통의죽음 을 불사조, Phonix> 에실어준사람이바로그였다 36) J. Haberπlas: Erkenntnis und Interesse, 5. Aufl., FrankfurνM. 1979, S. 59ff

18 18 師大論뽑 (54) 대변하면서 언어 예술이라는문학의 심미 ( 審美 ) 적 영역에 안주하는것이 예사이지 만 청년 독일파 와 같은참여 문인들은사회의 변혁이나변화를통하여 사회 진보 를꾀하기 때문에 기득권세력과의 충돌이 불가피해진다. 청년 독일파 가문학의 한유파로존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도참여 문인의 속 성에서 유래하고있다. 금서령을받은 라우베, 문트, 빈바르크와같은 작가들은봉건사회의 폐해를비 판하고개선하여 입헌군주제를관철하려 하였으며 이러한정치 변혁에 만족하려는 작가였다. 이들중에 하이네만은혁명적인민주주의자로발전하였고정치적인모순 과사회적인모순이 혁명적인방법으로해결되어야한다고주장하였다. 이들은문학이 지적 유희여서도안되고시간선용을위한도구여서도안되며 대 리경험을통한대리만족의 수단이어서도안되며 사회 개혁을통하여 인간해방을 쟁취하고삶의 질을높이는데 기여하여야한다고주장했다. 또한여론 형성의 필 요성을 느껴 신문과 잡지의 문예란에 문학의 중요 장르들뿐만 아니라 기행문 (Rei s eberichte ) 과여행 삽화 (Rei seb ilder) 를 실어 외국의 정치 정보를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의 정치 의식을고취하고정치 투쟁에 동참하도록유도하였다. 특히 길이가 짧아읽기에 부담이 없는시가 ( 詩歌, Lieder)7} 애용되었다. 이들은문학장르를정치 투쟁을위한수단으로활용하면서 예술의 존재 법칙도 무시하였다. 하이네는낭만주의 영향하에서 자신의 독특한창작기법을개발하여 19세기 중 엽에 독일의 대표적 작가로부상하였다. 그는수준높은서정시인으로그의 시에는 소박한민요조의 낭랑한음조가흘러 나오는가하면 위력을과시하는위대한자연 의 모습이 전편을메우기도한다. 재치가번득이는유머와신랄한반어 등은시의 흐름에 갑작스런 반전을 가져와의미의 단일성을깨뜨려 다양한해석을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의 정치시나세태시는독일 문학의 장르를풍요롭게 만들어 주었다. 또한그는출중한산문작가로서 내용에 앞서 어휘 구사에 천재적 재능을발휘하 였다. 그의 산문에 나타난문체는근대 저널리즘의 모범이 되었다. 구쓰코우는괴테보다도더 많은작품을창작한다작가로서 작가, 평론가, 언론인 으로서 다방변에 걸쳐 재능을발휘하면서 당대의 문단에 커다란영향력을끼쳤다. 그의 자유주의 사상은여성의 육체 해방이나독신적 태도에까지 확대되었고, 문학 이론 분야에서도독특한 병렬적 소설 기법 을 개발하여 독일 문학 발전에 기여하 였다. 그러나이러한문학활동에도불구하고그의 의미는 청년 독일파 의 한계를 념어서지 못하고있다. 라우베는프랑스생 시몽주의의 영향을드러내 보이는삼부작소설 r 청년 유럽 Das junge EuropaJ 을집펼하면서대담소설 (Konversationsroman) 과서간체소설

19 청년독일파 ( Da s junge Deutschland) 연구 19 (B r iefroman) 등과같은상이한창작요소들을혼합하였기때문에이소셜은 청년독일파 의간판격에해당하는작품이라는칭송을들었다. 그러나그는민주주의방법을통해통일국가를형성케하는것이문학의과제라는창작품의시사성때문에많은창작활동과문체의특성, 창작기법등에도불구하고 청년독일파 의범주를넘어서지못하여오늘날에는별다른주목을받지못한다. 문트도자신이창작한장편소설과노벨레를문학이론서와문학사와같은저서로집펼하였지만, 빈바르크와마찬가지로시사성때문에시대를초월하지못하는작가군에속하게되었다. 금서령을받지않은참여문인들로는루드비히봐르네 ( Ludwig Borne), 호프만폰팔러스레벤 ( H offman n von Fallersleben), 페르디난트프라이리히라트 (Ferdinand Freiligrath), 게오르크헤르베크 ( Georg Herwegh), 게오르크루트비히베어트 (Georg Ludwig Weerth) 와아돌프글라스브레너 (Ado lf Glassbrenner), 게오르크뷔히너 (Georg Buchner) 등이있다. 봐르네는금서령을받은작가들보다훨씬강도높게사회비판을가하면서민주주의를위한노력을경주하였던작가였고, 팔러스레벤은혁명적인정치투쟁을통해시민의자유와통일올쟁취하자고호소했던작가였으며, 베어트는봉건절대주의군주국인프로이센에대한투쟁을자본주의적인사회질서에대한비판과결부시켰던작가이다. 독일문예사조에서는이들을 청년독일파 에포함시키고있지만논문의분량을감안하여이들에대한연구는제외하게되었다. 청년독일파 가문학을통하여적극적으로정치에참여해정치를개혁하고사회를변화시켜보려했던시도는 1835년금서조처이후에정치적인제약속에서명맥을유지하다가 1848년의혁명때에그절정에도달하였다. 그러나혁명의실패로하이네를제외한대부분의작가들은, 정치현실로부터등을돌리고체념하거나지방주의 (Provinzialismus) 로빠져들어시적사실주의로나아가거나정치현실을외면하기위해외국으로떠나버렸다. 그러나구쓰코우는 1848년이후에도 청년독일파 의문학경향을그대로이어나갔다. 청년독일파 의생성과발전, 쇠퇴로이어지는일련의문학사적사건은, 이러한관점에서볼때참여문학도순수문학과마찬가지로존재이유를지니고있긴하지만시사성에만치우치게되면시대를초월하는예술작품이될수없다는것을보여준다.

20 20 師大論輩 (54) 참고문헌 Werner Conze und Volker Hentschel CHrg,): Ploetz Deutsche Geschichte, 2. Aufl., Verlag Ploetz, Freiburg, WUrzburg, Carola Stem und Heinrich A Winkler CHrg,): Wendepunkte deutscher Geschichte , Fischer Taschenbuch Verlag, FrankfurtlM., Horst Albert Glaser (Hrg,): Deutsche Literatur. Eine Sozialgeschichte, Bd. 6, Vormarz, Rowohlt Verlag, Reinbeck, Karl Marx: Zur Kritik der Hegelschen Rechtsphilosophie. Einleitung. In: Karl Marx und Friedrich Engels: Werke Bd. 1., Berlin, Friedrich Engels: Weerth In: Karl Marx und Friedrich Engels: Uber Kunst und Literatur, Berlin, Friedrich Engels: Revolution und Konterrevolution in Deutschland. In: Karl Marx und Friedrich Engels: Werke, Bd. 8. Berlin, J. Habermas: Erkenntnis und Interesse, 5. Aufl., Frankfufν'M., Heinrich Heine: Werke und Briξfe in zehn Banden, Aufbau Verlag, Berlin und Weimar, L. Wienbarg: Zur ηeues ten Literatur, Mannheim, L. Wienbarg: Asthetische Feldzuge. Dem jungen Deutschl,αnd gewidmet, Hamburg, H. Laube: Das neue Jahrhundert, Bd. 2, Leipzig, Wolfgang Kayser: Das sprachliche Kunstwerk, 13. Aufl. Bern und MUnchen, H. Pr 하 ke: Kommunikation der Gesellschajt, Regensburg und MUnster, H. Jauβ Paradigmaw e chs e l in der Literaturwissensd 때 t. In: V. Zmegac (Hrg,), M ethoden der deutschen Literaturwissenschajt, Frankfurt/M., Georg Ried: Wesen und Werden der deutschen Dichtung, Verlag M. Lurz, MUnchen, Hans ]Urgen Geerdts (Hrg,): Deutsche Literaturgeschichte in einem Band, Volk und Wissen Volkseigener Verlag Berlin, Karl Kunze und Heinz Oblander: Grundwissen Deutsche Literatur, Ernst Klett Verlag, Stuttgart, 1976.

21 청년독일파 ( Da s junge Deutschland) 연구 21 Kurt Bottcher und Hans Jurgen Geerdts: Kurze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nαtur, Volk und Wissen To lks eigener Verlag, Berlin, Lerke von Saalfeld, Dietrich Kreidt und Friedrich Rothe: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Droemer Knauer Verlag, Munchen, Helmuth Nurnberger: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24. Auf!. Bayerischer Schulbuch Verlag, Munchen, Joachim Bark, Dietrich Steinbach und Hildegard Wittenberg (Hrg.): Epocheη der deutschen Literatur, Ernst Klett Schulbuch Verlag, Stuttgart, Berlin, Werner Kohlschmidt und Wolfgang Mohr (Hrg.): Reallexikon der deutschen Literaturgeschichte, 2. Auf!. Bd Walter de Gruyter & Co. Verlag, Berlin, Walter Jens (Hrg,): Kindlers neues Literaturleχikon, Bd. 7 u. Bd. 11, Kindler Verlag, Munchen, 조창섭 : 현심주의독임문함,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 1994.

22 22 師大論靈 (54) <Zusammenfassung> Untersuchung tiber Das junge Deutschland' - In Bezug auf die durch den BundestagsbeschluB verbotenen Schriftsteller - Cho, Chang-sub Diese Abhandlung hat zum Ziel, die Schriften der durch den BundestagsabschluB verbotenen Jungdeutschen zu untersuchen. Die literarische Bestrebungen der deutschen Schriftsteller im Vormarz offenbarte sich in der Entwicklung einer Gruppe junger Dichter, die spater unter dem Namen Junges Deutschland zusammengefabt wurde. Dieser N없ne, zuerst von Wienbargs asthetischer Schrift r Asthetische Feldzi.ige, Dem jungen Deutschland gewidmetj im Umlauf gebracht, erhielt politischliterarische Bezi.ige, denn die Jungdeutschen sich gegen die herrschenden geistigen und gesebschaftlichen Verhaltnissen emporten und sich vom klassischromantischen Vorbild lossagten und Befreiung von staatlichen, religiosen und moralischen Bindungen forderten. Als Folge einer Denunziation Wolfgang Menzels wurden die Schriften der Jungdeutschen durch den beri.ichtigten BundestagsabschluB vom 10. Dezember, 1835 in Deutschland verboten, da sie sich bemi.iht hatten, wie es darin hieb, die deutsche Religion auf die frechste Weise anzugreifen, die bestehenden sozialen Verhaltnisse herabzuwi.irdigen und abe Zucht und Sittlichkeit zu zerstoren." Die Werke Heinrich Heines, Karl Gutzkows, Heinrich Laubes, Rudolf Wienbargs und Theodor Mundts T aren in das Verbot mit einbezogen. Sie abe hatten sich vorgenommen, aus der Literatur ein agitatorisches Kampfmittel zu machen, um Deutschland nach dem Vorbild Frankreichs im liberal-demokratischen Sinne umzugestalten. So verbreiteten sie in ihren Werken revolutionaren Ideen.

23 청년독일파 mas junge Deutschland) 연구 23 In ihren Werken wurden vorzugsweise folgende Themen behandelt: 1) Die Beseitigung der Standesunterschiede 2) Die Forderung nach einem modemen Verfassungsstaat 3) Die Freiheit der religiosen Uberzeugung 4) Die Forderung nach Pressefreiheit 5) Die Forderung nach der Emanzipation der Juden und der Frauen Mit diesen Themen forderte die Jungdeutschen eine freie Entfaltung des Menschen. Sie machten sich aber in ihrer Kritik der feudalen Zust갑nde nicht den Standpunkt der unterdri.ickten Tolksmassen zu eigen. Nur wenige Ausnahme blieben Sie auf der Stufe kleinburgerlichen Oppositionsliteraten und gelangten zu keinen bleibenden literarischen Leistungen. Der revolutionare literarische Aufschwung konnte auch nicht weitergefuhrt werden, weil die Jungdeutschen nach dem Verbot ihrer Schriften von 1835 sich beeilten, mit der preubischen Regierung ihren Frieden zu schlieben. Heine vertrat weiterhin in seinen Werken den Gedanken einer revolutionaren Demokratie und Gutzkow versuchte noch nach 1848 seinen jungdeutschen Standpunkt zu vertrete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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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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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121¿¹¼ú°¡À̾߱â 9 6 9 2 40 4 9 1 15 2 13 3 1 1 22 113 1960 2 12 40 1987 1960 1 114 3 4 5 2 6 1. 1962년 작 집 2. 1938년 작 언덕 위의 파밭 3. 2000년 작 연못 4. 1992년 작 연못 5. 2000년 작 설경색 6. 1972년 작 산 문화예술 이천삼년 사월호 115 1921 5 17 4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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