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21 우스갯소리로이렇게말하는사람도있다. 남편이먼저죽으면아내는더오래산다. 아마도귀찮게하는사람이없어서일것이다. 반대로아내가먼저죽으면남편은더빨리죽는다고한다. 귀찮게할사람이없으니하늘나라로빨리쫓아가서또귀찮게하려고그런다. 남자수명도늘었지만상대적으로여자의평균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21 우스갯소리로이렇게말하는사람도있다. 남편이먼저죽으면아내는더오래산다. 아마도귀찮게하는사람이없어서일것이다. 반대로아내가먼저죽으면남편은더빨리죽는다고한다. 귀찮게할사람이없으니하늘나라로빨리쫓아가서또귀찮게하려고그런다. 남자수명도늘었지만상대적으로여자의평균수"

Transcription

1 20 학습모듈 B-1. 수리능력 3. 우리는직업인으로서업무를수행하거나일상생활에서통계를많이접할수있다. 가장흔하게 TV 시청률통계에서부터선거때지지도에대한통계에이르기까지매우다양하다. 그렇다면통계란무엇인지생각해보자. 직업인들에게있어서통계란업무수행에있어서관심의대상이되는자료를수집하고정리 요약하며, 제한된자료나정보를토대로불확실한사실에대하여과학적이고객관적인인판단을내릴수있도록그방법을제시해주는도구라는측면에서매우중요하다. 사례 보통사람이 90세, 100세까지사는시대어린시절, 우리가손꼽아기다리던일중의하나가바로동네어른의환갑잔치였다. 별다른간식거리가없던시절에환갑잔치에서얻어먹던떡과과자는별미중의별미였다. 환갑잔치는동네잔치였다. 1960년에평균수명이 52.4세였으니까 60세를넘었다는것은큰잔치를벌일만한경사스런일임에틀림없었다. 그런데요즘은환갑잔치하는사람이별로없다. 1975년에이미우리나라사람의평균수명이 63.8세에이르러별탈없으면누구나다맞이하는환갑인데잔치를한다는것이우스운일이기때문이다. 심지어는예로부터아주드물다는뜻에서고희 ( 古稀 ) 라고부르는칠순잔치도쑥스러워해야할세상이되었다. 2001년에우리나라사람들의평균수명이이미 76.5세에달했기때문이다. 이처럼평균수명이 40여년동안에 25세가까이늘어났다. 특히여성의평균수명은 2001년 80세로 팔순 ( 八旬 ) 시대 를열었다. 72.8세인남성보다 7.2세가더많다. < 사례계속 > B-1. 3 직업인에게필요한통계는?

2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21 우스갯소리로이렇게말하는사람도있다. 남편이먼저죽으면아내는더오래산다. 아마도귀찮게하는사람이없어서일것이다. 반대로아내가먼저죽으면남편은더빨리죽는다고한다. 귀찮게할사람이없으니하늘나라로빨리쫓아가서또귀찮게하려고그런다. 남자수명도늘었지만상대적으로여자의평균수명이더늘어난이유는무엇일까? 1962년제1차경제개발 5개년계획으로시작된한국의경제개발과정으로남성들이직장에서심한스트레스를받고이를해소하는과정에서과도한음주와흡연을한것이원인이아닐까이야기하는사람도있다. 평균수명은우리모두에게중대한의미를갖는숫자이다. 지금우리는앞으로얼마나더살아야하는지에대해구체적으로실감하지못하고있는경우가많다. 많은사람들이대충평균 70세정도를생각하고있다. 그렇지만통계를가지고대략적으로확인해보더라도우리가생각하고있는것보다 10년아니면 20년은더살아야한다는결론이나온다. 현재 40세인사람은대략 90세까지살수있다. 평균수명과지금살아있는사람이살수있는시간인여명 ( 餘命 ) 사이에는차이가있다. 이것은돈을벌지는못하고써야하는기간이 10년또는 20년더길어진다는것을의미한다. 즉노후설계에커다란구멍이뚫려있다는것이다. 젊은시절저축한돈을모두다써버린후에수입없이 10년이나 20년을더살아야한다는것은여간심각한일이아니다. 평균수명이라는통계는지금우리모두에게노후에대한아주중요한 정보 를주고있는것이다. 자료 : 통계청 통계마당 8 호 B-1. 3 직업인에게필요한통계는?

3 22 학습모듈 B-1. 수리능력 활동 보통사람이 90세, 100세까지사는시대 사례는의도적이건그렇지않던우리주위에서는통계를많이활용하고있음을보여주고있다. 아래의표에당신이업무수행중에통계를활용하고있는경우를작성하여본후, 통계의의미에대해서각자생각해보도록하자. 직업인으로서업무를수행함에있어서통계를활용하는경우는??? 1 연간상품판매실적을제시하는경우 2 업무비용을다른조직과비교해야하는경우 3 상품판매를위한지역조사를실시하는경우 B-1. 3 직업인에게필요한통계는?

4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23 내용 통계란무엇인가? 통계란어떤현상의상태를양으로반영하는숫자이며, 특히사회집단의상황을숫자로표현한것이다. 근래에는통계적방법의급속한진보와보급에따라자연적인현상이나추상적인수치의집단도포함해서일체의집단적현상을숫자로나타낸것을통계라고한다. 따라서통계학이란불확실한상황에서현명한의사결정을하기위한이론과방법을다루는분야이며주로자료의수집과분류, 분석과해석의쳬계를갖는다. 통계분석은 모르는값 을 아는값 ( 의미가있는값 ) 으로바꾸어가는과정이라할수있다. 통계의본질주로좁은뜻에서의통계, 즉사회적집단의상황을말하는숫자로써의통계에관해서이다. 자연현상이나단순히추상적수치의집단에관련되는숫자에대해서는그것들이통계로써지니는의의나특질은처음부터문제가되지않는다. 통계의본질은그것이우선사회에실재하는고유의사실과결부되고, 동시에사회적존재로써의집단에관한숫자자료인것이다. 예를들면, 어떤사람의임금 20만원, 어떤세대의월수입 30만원등그것이고유의사실과연관되고또사회현상으로보이는것일지라도단일개체에대한숫자자료일때에는통계라고하지않는다. 이런것들이내포된집단, 즉노동자나세대의구체적인어떤일정집단에대한숫자자료, 같은종류의사례 ( 개체 ) 를모은집단에대한숫자가통계이다. 우리가알고자하는대상 ( 분석대상 ) 에대하여가장정확한정보를얻는방법은분석대상을모두조사하는것 ( 전수조사 ) 이다. 그러나이는엄청난시간과비용이들기때문에잘사용하지않는다. 그래서전체 ( 모집단 ) 를잘대표하는일부분 ( 표본 ) 을뽑고표본을조사, 분석하여전체 ( 모집단 ) B-1. 3 직업인에게필요한통계는?

5 24 학습모듈 B-1. 수리능력 의특성을유추하는표본조사를사용한다. 대형마트에가면시식코너를만나게되는데여기서는판매를희망하는제품중에서일부를소비자가맛을볼수있도록하고있다. 판매를원하는전체제품은모집단이고시식을위해제공되는일부제품은표본이라할수있다. 이때시식용제품의맛이전체제품의맛을나타내므로시식용제품의선택은매우중요하다. 통계는조사에있어서의통계집단의구성 ( 단위, 표지, 특정한시점또는시간과장소, 범위의규정 ) 에바탕을두고파악된다. 따라서통계집단의요소들인단위, 표지, 때, 장소를어떻게규정하고특히단위나표지에관련해구체적개념이나정의를어떻게정하는가는통계의본질과연계되어매우중요하다. 통계는일반적으로현실의일정한사회관계아래조사자와피조사자사이에서질문 회답이이루어지는통계조사라는특수한절차를거쳐작성되는데, 거기에는상호협력이나이해에따르는대항관계가작용한다. 특히통계는필요성이나작성능력이라는점에서보면대부분정부나지방자치단체등에의한관청통계로작성되고있는특수성을지녔다. 그리고이들은현실적통계가지닌의의나특질에일정한연관성을갖고있다. 이러한사실은통계의이용면에서보아, 통계의이용에앞서그통계가무엇을어떤정의나개념규정에기초해숫자로서파악하고있는가, 그통계조사는어떤조사목적으로구체적으로무엇을조사하고, 무엇을통계로서표시하는가를음미, 검토하는일이중요하다는것을의미한다. 통계의기능통계의기능은다음과같이크게 4가지로생각해볼수있다. 첫째, 많은수량적자료를처리가능하고쉽게이해할수있는형태로축소시킨다. 둘째, 표본을통해연구대상집단의특성을유추한다. 셋째, 의사결정의보조수단이된다. 넷째, 관찰가능한자료를통해논리적으로어떠한결론을추출 검증한다. 보다심화된내용은교수자용매뉴얼의교수자료참고 (p. 62) B-1. 3 직업인에게필요한통계는?

6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25 학습평가 1. 다음의괄호안에적절한용어를기입하여보자. ( ) 란어떤현상의상태를양으로반영하는숫자이다. 2. 다음은통계의일반적인기능에대해서설명한것이다. 바르지않게설명한것을고르시오. 1 많은수량적자료를처리가능하고쉽게이해할수있는형태로축소시킨다. 2 관찰가능한자료를통해논리적으로어떠한결론을추출 검증한다. 3 표본을통하여서는대상집단의특성을유추해낼수없다. 4 의사결정의보조수단이된다. 3. 다음의괄호안에적절한용어를기입하여보자. 통계학이란불확실한상황에서현명한의사결정을하기위한이론과방법을다루는분야이며주로자료의 ( ), ( ) 의쳬계를갖는다. 통계분석은 모르는값 을 아는값 으로바꾸어가는과정이라할수있다. 4. 다음의괄호안에적절한용어를기입하여보자. 우리가알고자하는대상 ( 분석대상 ) 에대하여가장정확한정보를얻는방법은 전수조사와 ( ) 가있다. 정답및해설 p.120 B-1. 3 직업인에게필요한통계는?

7 26 학습모듈 B-1. 수리능력 4. 우리는업무수행과정에서복잡한통계자료를정리하여도표로보기쉽게정리함으로써보다효과적으로결과를제시할수있다. 그렇다면도표분석및작성의목적은무엇인지알아보자. 읽기능력은비단문자텍스트에만국한되는것은아니다. 도표및그래프, 그림이나사진등다양한형태의텍스트가나왔을때당황하지말고이를차분하게해석할수있어야한다. 다음은통계청에근무하는 K씨가복잡한통계자료를정리해서보기쉽게도표로정리한사례이다. 사례 통계표및도표 통계청에근무하는 K씨는통계자료로부터연도별인구를통계표로정리하였다. 그러나통계표에서보는것처럼연도별인구변동추이및성별인구변동추이를한눈에파악하기가쉽지않았다. 그래서 K씨는어떻게하면보다알기쉽게연도별인구변동추이를나타낼수있을지를고민하다도표를활용하기로하고, 옆의그림과같은도표를작성하여보았다. 도표를작성함으로써인구가빠르게증가하다가최근에는증가속도가둔화된다는것과남녀가약반씩이라는것등을쉽게알수있게되었다. 즉, 인구성장률과남녀별분포정도를한꺼번에읽어낼수있게되었다. B-1. 4 도표분석및작성이필요한이유는?

8 28 학습모듈 B-1. 수리능력 내용 도표의목적도표란선, 그림, 원등으로그림을그려서내용을시각적으로표현하여다른사람이한눈에자신의주장을알아볼수있게한것이다. 따라서한눈에내용을파악할수있다는데에그특징이있다. 매출액의추이, 가격의변화등을수치로만나열한경우와그래프로표시한경우의차이는명백하다. 그냥지나쳐버리기쉬운복잡한수치도그래프를그려봄으로써쉽게파악할수있다. 또한전체와부분의비교도간단히할수있다. 따라서그래프는다른사람에게설명할때더욱설득력이있다. 도표는다음과같은점에서유용성을가진다고할수있다. 도표의작성은여러가지측면에서이점이있으나, 구체적으로도표작성의목적을들면세가지로좁혀서생각할수있다. 1 보고 설명하기위해평소이러한목적으로도표가쓰여지는경우가많다. 즉, 회사내회의에서의설명, 상급자에게보고를비롯하여각종통계등에쓰여진다고볼수있다. 그러나도표가단순히보고 설명용으로쓰여진다고하면모든것의사후결과만을표시하는것이되어무의미하다. 때로는현상분석을하여전체의경향이나이상수치를발견하거나, 문제점을명백히밝혀대책이나계획을세우기위해적극적으로활용된다. 2 상황분석을위해 도표를보다적극적으로활용하는경우라고할수있다. 회사의상품별매출액의경 향을본다거나거래처의분포등을보는경우등이그예이다. 3 관리목적을위해진도관리도표나회수상황도표등이이에해당된다. 실제로각회사마다이런것이사무실벽에많이붙어있는것을본다. 이것은시각에호소하여강한인상을준다고하는도표가지닌성질을유효하게이용한대표적인것이다. 도표의종류는여러가지있는데, 어떤것이든도표를그릴때의주의점을들면다음과같다. B-1. 4 도표분석및작성이필요한이유는?

9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29 보기쉽게깨끗이그린다. 하나의도표에여러가지내용을넣지않는다. 특별히순서가정해있지않는것은큰것부터, 왼쪽에서오른쪽으로, 또는위에서아래로그린다. 눈금을잡기에따라크게보이거나작게보이니주의한다. 밑에있는수치를생략할경우에는잘못이해하는경우가생기니주의한다. 컴퓨터에의한전산그래프를최대한이용한다. 학습평가 1. 다음의통계표를읽고아래의물음에각자답해보도록하자. - 위의통계표를바탕으로우리사회는어떻게변화하여왔는지각자의생각을적어보 도록하자. 구분 우리사회의변화 1 총결혼건수 2 국제결혼 3 외국인아내 4 외국인남편 B-1. 4 도표분석및작성이필요한이유는?

10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51 학습모듈 B-2- 나 : 기초통계능력 기초통계능력은직장생활에서평균, 합계, 빈도와같은기초적인통계기법을활용하여자료의특성과경향성을파악하는능력이다. 특히직장생활에서불확실한상황에서의사결정을하여야하는경우기초적인통계기법을활용하여판단을하는것이효과적이라는측면에서기초통계능력의함양은필수적이라할수있다. 학습목표 일반목표직장생활에서평균, 합계, 빈도와같은기초적인통계기법을 세부목표 활용하여자료의특성과경향성을파악하는능력을기를수있다. 1. 통계란무엇인지설명할수있다. 2. 직장인으로서업무수행과정에서필요한통계기법에는무엇이있는지설명할수있다. 3. 직장인으로서업무수행과정에서효과적으로통계자료를해석하는방법을설명할수있다. 주요용어 통계통계기법평균표준편차중앙값 B-2- 나학습목표, 주요용어

11 52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1. 직장생활에서직업인은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등의다양한통계를접한다. 그렇다면직업인들이활용할수있는통계에는어떤것이있는지알아보자. 우리는주변에서흔히통계를많이볼수있다. 가장흔하게 TV 시청률통계에서부터선거때지지도에대한통계, 경제전망에대한통계등등여러가지통계를접하고있다. 우리는업무를수행할때어떠한기준에맞추어통계방법을활용할것인지심도있게고민해보아야한다. 다음의사례는같은통계라도기준에따라크게해석이달라질수있음을보여주고있다. 사례 같은통계라도기준따라달라세상에는거짓말, 새빨간거짓말, 그리고통계의세가지거짓말이있다고한다. 그렇다고통계학이거짓말투성이의학문이라는뜻은아니다. 통계학자체는타당성과객관성을지닌학문이지만해석하기에따라서는전혀다른의미를갖게될수있다. 최근에해석이분분하였던사스사망률을보자. 홍콩당국은지금까지모두몇명이걸렸고, 그중몇명이사망했다는수치를가지고홍콩에서의사망률이 7.3% 라고했다. 그러나일부에서는지금치료중인환자는어찌될지모르므로이를빼고계산해야한다고주장한다. 이방법에따르면홍콩의사망률은 16.1% 다. ( 사례계속 ) B-2- 나 1 업무수행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통계의종류?

12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53 사망률 7.3% 와 16.1% 는얼핏듣기에도커다란차이다. 그렇다고통계를낸사람이거짓말을한것은아니다. 단지기준을어떻게잡았는가에따라이렇게큰차이가난것이다. 집전세값통계에서도비슷한경우가있었다. 2003년 1~8월사이의전세값상승률을통계청은 4.4% 로보았다. 반면전세자금을대출해주는국민은행은 10.6%, 부동산정보업체인부동산 114는 12.4% 로추산했다. 국민은행이나부동산114 는 5천만원짜리전세가 5천5백만원이됐으면 10% 올랐다는식으로계산했다. 하지만신문보도에따르면통계청의방법은달랐다. 5천만원짜리전셋집이 10채있다가모두시세는 5천5백만원으로올랐다고하자. 그중한가구만재계약했다면통계청방식으로는 1% 오른것이된다. 5천만원 10가구 =5억원이었는데, 재계약상태에서는 (5천만원 9가구 )+(5천 5백만원 1가구 )=5억5 백만원이라서 1% 인것이다. 통계자체도이런차이를낳지만, 그결과를어떻게그래프에나타내는가에따라서도보는사람은전혀다른느낌을갖게된다. 최근상황에서달러당환율이하루에 10원오르내리는것은상당히큰변화다. 하지만만일그래프의한눈금을 1백원단위로해서 1천 3백원까지눈금을모두그리고그안에변동을표시하면어찌될까. 10원오르내린것은거의변화가없는것처럼보일것이다. 숫자가너무클때그래프중간을생략했다는표시로쓰는물결선을그리고눈금을적당히조절하면, 별로매출이늘지않은기업이쑥쑥성장한것처럼보이도록꾸미는데큰어려움이없다. 통계는이렇게기준에따라결과가바뀌고, 또표현방식에의해서도실제담긴내용이왜곡될수있다. 통계자료를접할때에는이러한사실을염두에두는것이필요할것이다. B-2- 나 1 업무수행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통계의종류?

13 54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활동 같은통계라도기준따라달라 사례로부터통계를활용하는것만이능사는아니며, 목적에적합하도록활용하여야함을알수있었을것이다. 업무를수행하는데있어서기본적인통계방법을잘활용하면자료를명확하고논리적으로해석할수있다. 그러나불완전한통계자료를기초로하여원인과결과를연관시키면큰오류를범할수도있다. 다음에제시된몇가지사례를읽고범하고있는오류를찾아보도록하자. [ 사례 1] 자동차사고의 대부분이운전자의집근처에서일어난다고한다. 이것은우리가집에서멀리떨어진고속도로를달릴때가더안전하다는것을의미한다. [ 사례 1] 이범하고있는오류 [ 사례 2] 결핵환자 중의많은사람이산에서죽는다고한다. 이것은산악기후가결핵균의번식에유리하다고볼수있는가? [ 사례 2] 가범하고있는오류 B-2- 나 1 업무수행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통계의종류?

14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55 내용 통계 (statistics) 의의미통계란집단현상에대한구체적인양적표현을반영하는숫자를의미한다. 특히사회집단또는자연집단의상황을숫자로나타낸것이다. 예를들어서울인구의생계비, 한국쌀생산량의추이, 추출검사한제품중의불량품의개수등이그것이다. 통계는집단에관한것으로써, 어떤사람의재산이라든가한라산의높이등, 어떤개체에관한수적기술은아무리구체적이더라도통계는아니다. 통계는사회의발전과함께발달해왔는데, 오늘날의사회생활과과학은통계없이는존재할수없다. 집단현상을통계로나타낼때, 그집단을구성하는각개체를통계단위또는단위라고한다. 이단위는공통의성질을가지고있는데, 이공통의성질을표지라고한다. 이를테면한국의인구를구성하는단위는일정한날짜와시간에한국에살고있는사람이며, 이조건이표지가된다. 이들단위는표지이외의점에서는이질이다. 표지에는남녀, 산업 직업등질적인것과, 연령 소득금액등양적인것이있다. 질적인표지의통계를속성통계, 양적인표지의통계를변수통계라고한다. 또, 집단의성질에따라자연현상에관한자연통계와, 사회현상에관한사회통계로나누어지는데, 자연통계는기후통계 생물통계등으로, 사회통계는경제통계 경영통계등으로세분할수있다. 통계를이용하는데는, 작성자 작성시기 작성방법 대상 ( 단위표지 ) 대상의존재장소등에관한깊은인식을필요로한다. 이같은모든통계는현실의일정한사회관계를바탕으로, 조사자와피조사자사이에서질문 응답이행해지는통계조사라는특수한과정을거쳐이루어지는데, 거기에는상호협조와이해에따르는대항관계가작용한다. 또한통계는그필요성과작성능력이라는점으로보아, 그대부분이정부나지방자치단체등에의한관청통계로작성된다는특성을지닌다. 통계에사용되는자료는집중화경향, 분산도, 비대칭도를기준으로파악된다. 집중화경향은자료들이어느위치에집중되어있는가를나타내는것으로평균, 중앙값, 최빈값등으로나타낸다. 분산도는자료들이어느정도흩어져있는가를나타내는것으로범위, 표준편차, 분산등으로나타낸다. 비대칭도는자료들이대칭에서얼마나벗어나있나를나타내는것으로왜도, 첨도등으로나타낸다. B-2- 나 1 업무수행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통계의종류?

15 56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기본적인통계치 1 빈도와빈도분포통계에사용되기위해수집된자료 ( 원점수 ) 는아무런의미가없다. 따라서의미있는자료를만들기위해서는정리가필요하다. 빈도 ( 빈도수, 도수 ) 란어떤측정값의측정된회수또는각계급에속하는자료의개수를의미한다. 빈도분포 ( 도수분포 ) 란그러한빈도를표나그래프로종합적이면서도일목요연하게표시하는것이다. 빈도분포는보통빈도수와백분율로나타내는경우가많으며, 상대도수또는누적도수로나누어표시하기도한다. 아래의자료는정원이 20명인어느학급의성적을나타낸다. 97, 72, 80, 64, 73, 75, 74, 97, 98, 60, 88, 86, 76, 80, 75, 85, 90, 75, 87, 88 점수 인원수 점수 인원수 점수 인원수 B-2- 나 1 업무수행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통계의종류?

16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57 계급별점수 인원수 평균 평균은대상집단의성격을함축하여나타내고계산이쉬워많이사용된다. 자료에대 해일종의무게중심으로볼수있다. 평균은모든자료의자료값을합한후자료값의 갯수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1부터 10까지의 10개의 값의 평균은 ( )/10=5.5 임을알수있다. 평균은관찰값 ( 자료값 ) 전부 에대한정보를담고있으나극단적인값이나이질적인값에의해쉽게영향을받아전 체를바르게대표하지못할가능성이있다. 예를들면 1, 2, 3, 4, 5의평균은 3이나 1, 2, 3, 4, 100의평균은 22가된다. 아래의표는세계주요국의남녀평균수명을나타낸표이 다. 표로부터한국은 2005년당시남자의평균수명이 73.8세, 여자의평균수명이 81.2세 임을알수있다. 3 백분율 백분율은전체의수량을 100 으로하여, 나타내려는수량이그중몇이되는가를가리 B-2- 나 1 업무수행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통계의종류?

17 58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키는수 ( 퍼센트 ) 로나타낸다. 기호는 %( 퍼센트 ) 이며, 100 분의 1 이 1% 에해당된다. 백분 율은오래전부터실용계산의기준으로널리사용되고있으며, 원형그래프등을이용하 면이해하기쉽다. 보다심화된내용은교수자용매뉴얼의교수자료참고 (p. 111) 학습평가 1. 괄호안에적절한용어를적어넣어보자. ( ) 란집단현상에대한구체적인양적표현을반영하는숫자를 의미한다. 특히사회집단또는자연집단의상황을숫자로나타낸것이다. 2. 다음은업무수행과정에서흔히활용하는통계치와그에대한설명들이다. 적 절하게연결시켜보도록하자. 3. 괄호안에적절한용어를적어넣어보자. 통계에사용되는자료는 ( ), ( ), ( ) 를기준으로 파악된다. B-2- 나 1 업무수행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통계의종류?

18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괄호안에적절한용어를적어넣어보자. ( ) 는손쉽게자료전체의성격을나타낼수있지만극단적인 값에의해왜곡될수도있다. 정답및해설 p.127 B-2- 나 1 업무수행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통계의종류?

19 60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2. 직업인으로서업무를효과적으로수행하기위해서는방대한양의자료를효과적으로요약할수있어야한다. 특히이러한과정에서기본적인통계기법의활용은매우필수적이다. 그렇다면업무수행과정에서흔히접할수있는간단한통계를계산하여보도록하자. 직업인들은업무를수행함에있어서다양한통계기법을활용하게된다. 특히자료를 요약함에있어서가장빈번히활용하는것은평균과표준편차등이있다. 다음은통계 와관련된강좌의일부내용이다. 사례 표본관찰값의범위 선생님 : 사실표준편차라는말은여러사람이알고있어도개념정의는쉽지않습니다. 이것을이해하기위해서위와같이두집단의표본관찰값을보면서생각해보도록하겠습니다. K 씨 : 두집단모두평균은비슷하겠네요. 평균이 5로같으니까요. 그런데 A집단은 B집단에비해서양극으로나뉘어져있을것같네요. 최대값과최소값의차이가더크니까요. ( 사례계속 ) B-2- 나 2 업무에활용할수있는통계기법은?

20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61 선생님 : 아 ~ 훌륭합니다. 지금말씀하신관점이범위라는개념입니다. 그러니까자료의퍼짐을나타내는것인데, 최대값과최소값의차이를범위라고합니다. L 양 : 그것은저도아는데요. 그럼표준편차는무엇이지요? 선생님 : 표준편차가상당히궁금하시군요. 그럼 L양은두집단중에어느집단이더넓게퍼져있을것같은가요? L 양 : A집단이요. 선생님 : 왜그렇게생각하셨죠? L 양 : K씨가범위에대해서말씀하지않았나요? 선생님 : 최대, 최소값만생각하는범위말고, 조금더자료를많이활용할수있는관점을생각해보시지요. L 양 : 일반적으로퍼짐이라는말은자료값이평균에서얼마나떨어져있는가를말하는것이잖아요. 그렇다면이렇게생각해보면어떨까요? 선생님 : 아주훌륭한생각입니다. L 양이말씀하신것을우리는평균편차라고 합니다. 그렇다면표준편차는무엇일까요? B-2- 나 2 업무에활용할수있는통계기법은?

21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63 내용 범위와평균범위란관찰값의흩어진정도를나타내는도구로써최고값과최저값을가지고파악하며, 최고값에서최저값을뺀값에 1을더한값을의미한다. 예를들어 B집단의관찰값이 3, 4, 6, 7이라면최고값이 7이고, 최저값이 3이기때문에최고값에서최저값을뺀값, 즉 7-3+1=5 가 B집단의범위가된다. 범위는계산이용이한장점이있으나극단적인끝값에의해좌우되는단점이있다. 평균은관찰값전부에대한정보를담고있어대상집단의성격을함축적으로나타낼수있는값이다. 평균에는산술평균과가중평균이있고산술평균은전체관찰값을모두더한후관찰값의개수로나눈값을의미한다. 예를들어 B집단의관찰값이 3, 4, 6, 7이라면 B집단의평균을구하는수식은아래와같이표현할수있다. 가중평균은각관찰값에자료의상대적중요도 ( 가중치 ) 를곱하여모두더한값을가중치의합계로나누어구한다. 분산과표준편차분산이란자료의퍼져있는정도를구체적인수치로알려주는도구이다. 각관찰값과평균값과의제곱을모두더한값을총회수로나누어구한다. 더욱구체적으로설명하면각관찰값과평균값과의차이의제곱을모두합한값을개체의수로나눈값을의미한다. 예를들어 A집단의관찰값이 1, 2, 8, 9이고평균이 5라면 A집단의분산은 (1-5) 2 +(2-5) 2 +(8-5) 2 +(9-5) 2 을사례수 4로나눈값을의미한다. 따라서 A집단의분산은 =50 을사례수 4로나눈값, 즉 12.5가된다. 표준편차란분산값의제곱근값을의미한다. 개념적으로는평균으로부터얼마나떨어 B-2- 나 2 업무에활용할수있는통계기법은?

22 64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져있는가를나타내는개념으로서앞의사례에제시된평균편차의개념과개념적으로는동일한개념이다. 예를들어 A집단의관찰값이 1, 2, 8, 9이고평균이 5라면 A집단의분산은 (1-5) 2 +(2-5) 2 +(8-5) 2 +(9-5) 2 을사례수 4로나눈값, 즉 12.5가되며, 여기서표준편차는 12.5의제곱근값이된다. 표준편차가크면자료들이넓게퍼져있고이질성이큰것을의미하고작으면자료들이집중하여있고동질성이커지게된다. 보다심화된내용은교수자용매뉴얼의교수자료참고 (p. 119) 학습평가 1. 다음에제시된자료들로부터범위, 평균, 분산, 표준편차는얼마인지각자구해보 도록하자 ( 계산기를활용해도무방함 ). B-2- 나 2 업무에활용할수있는통계기법은?

23 66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3. 직업인으로서업무수행과정에서다양한통계를접하게된다. 그렇지만직업인들은통계자료를해석하는데종종실수를하곤한다. 그렇다면다양한통계자료를효과적으로해석하는방법은무엇인지알아보자. 직업인들은업무를수행함에있어서평균과표준편차와같은다양한통계치를접하게 된다. 그러나이러한통계치들을올바르게해석하지못하면효과적인결과를얻을수없다. 다음은평균과표준편차의분석과관련된사례이다. 사례 평균과표준편차분석 선생님 : 특정지역에서임의로추출한 4 인가구의가장 30명으로부터지난달생활비를조사한결과평균이 170만원, 표준편차가 17만원이나왔습니다. 30가구의생활비에대해대략적인감이잡히십니까? K 씨 : 약간요. 170만원정도를쓰는사람이많고몇명이 190만원정도, 또일부가 210만원정도쓸것같은데요. L 양 : 편차가의미하는것이각가구당생활비와평균의차이의평균이라고해석할수있으니까 30가구의생활비는평균 170만원과차이가클수도있고작을수도있을것같습니다. 그것들의평균이 17만원이니까몇몇은 17만원이상큰차이가날것같고반이상은 17만원미만의차이가날것같은데요. B-2- 나 3 통계자료를효과적으로해석하려면?

24 68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내용 위의사례와활동에서도보았듯이평균과표준편차, 두개의요약값만으로는원자료 의전체적인형태를추측하기는불가능하다. 그렇다면평균과표준편차이외의요약값 들에대해서알아보도록하자. 다섯숫자요약 (Five Number Summary) 평균과표준편차만으로는원자료의전체적인형태를파악하기어렵기때문에우리는최소값, 중앙값, 최대값, 하위 25% 값, 상위 25% 값등을활용하며, 이를다섯숫자요약 (Five Number Summary) 라고부른다. 최소값이란원자료중값의크기가가장작은값을의미한다. 사례에제시된한달평균생활비를예로들면우리는최소값으로부터한달동안생활비를가장적게쓰는사람의수준을알수있을것이다. 이와는반대로최대값이란원자료중값의크기가가장큰값을의미한다. 이로부터우리는한달동안생활비를가장많이쓰는사람의수준을파악할수있을것이다. 중앙값이란정확하게중간에있는값을의미한다. 이는관찰값을최소값부터최대값까지크기에의하여배열하였을때순서상중앙에위치하는관찰값을말한다. 예를들어 46.0, 46.9, 48.2, 48.5, 50.4의학생 5명가운데, 즉세번째있는학생의체중인 48.2가중앙값이되며, 이는평균값과는다르다. 자료값중어느하나가너무크거나작을때자료의특성을잘나타낸다. 하위 25% 값과상위 25% 값은원자료를크기순으로배열하여 4등분한값을의미한다. 백분위수의관점에서제25백분위수, 제75백분위수로표기할수도있다. 사례에제시된 B-2- 나 3 통계자료를효과적으로해석하려면?

25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69 한달평균생활비를예로들면우리는이러한값으로부터상위층과하위층의경계선을 파악할수있다. 평균값과중앙값우리는흔히평균값을집단을대표하는값으로활용한다. 그러나평균값과중앙값이다를경우에도평균값이집단을대표하는값이라고볼수있는것인가하는의문이발생한다. 다음에제시된유형들로부터올바르게통계값을제시하는방법에대해서생각해볼수있을것이다. 위에제시된 4가지자료제시유형중에서 A유형과 C유형은잘못된것이라할수있다. 우리가살펴보았듯이평균값과중앙값은엄연히다른개념이고, 모두중요한개념이므로평균값인지중앙값인지에대해서명확하게제시해주어야할것이다. 이는원자료에대한대표값으로써정책을결정한다든지평가를받는다든지할때중요한역할을하게되기때문이다. 또한, 우리가통계값을제시할때에는평균값과중앙값모두똑같은중요도를갖고활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보다심화된내용은교수자용매뉴얼의교수자료참고 (p. 127) B-2- 나 3 통계자료를효과적으로해석하려면?

26 70 학습모듈 B-2- 나기초통계능력 학습평가 1. 다음에제시된자료들로부터최소값, 중앙값, 최대값, 하위 25% 값, 상위 25% 값 등을구해보도록하자. 구분최소값 (m) 중앙값 (Q 2 ) 최대값 (M) 하위 25% 값 (Q 1 ) 상위 25% 값 (Q 3 ) 정답 2. 다음은어느집단의평균값과중앙값을나타낸것이다. 이로부터이집단은어 떠한특징을갖고있는지각자의생각을적어보도록하자. 평균값이중앙값보다클경우집단의특징 정답및해설 p.127 B-2- 나 3 통계자료를효과적으로해석하려면?

27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71 학습정리 1. 통계란사회현상의양을반영하는숫자이며, 특히사회집단의상황을숫자로표현한것이다. 근래에는통계적방법의급속한진보와보급에따라자연적인현상이나추상적인수치의집단도포함해서일체의집단적현상을숫자로나타낸것을통계라고한다. 2. 직업인으로서업무를수행할때통계를활용함으로써얻을수있는이점으로는 1많은수량적자료를처리가능하고쉽게이해할수있는형태로축소, 2표본을통해연구대상집단의특성을유추, 3의사결정의보조수단, 4관찰가능한자료를통해논리적으로어떠한결론을추출 검증등이있다. 3. 직업인으로서업무를효과적으로수행하기위해서는범위, 평균, 분산, 표준편 차등과같은기본적인통계기법의개념을파악하고있어야한다. 4. 범위란분포의흩어진정도를가장간단히알아보는방법으로써최고값과최저값을가지고파악하며, 최고값에서최저값을뺀값을의미하며, 평균이란집단의특성을요약하기위해서가장빈번하게활용하는값으로써전체사례수의값을모두더한후, 총사례수로나눈값을의미한다. 5. 분산이란각관찰값과평균값과의차이의제곱의평균을의미하며, 표준편차란 분산값의제곱근값을의미한다. 6. 직업인으로서원자료의전체적인형태를파악하기위해서는평균과표준편차만으로는불가능하며, 다섯숫자요약 ( 최소값, 중앙값, 최대값, 하위 25% 값, 상위 25% 값 ) 을효과적으로활용할수있어야한다. 또한, 통계값을제시할때에는평균값과중앙값모두똑같은중요도를갖고활용할필요가있다. I-1. 학습정리

28 72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학습모듈 B-2- 다 : 도표분석능력 도표분석능력은직장생활에서도표 ( 그림, 표, 그래프등 ) 의의미를파악하고, 필요한정보를해석하는능력이다. 특히직업인은직장생활에서다양한도표를종합하여내용을분석 종합하는것이매우중요하다는측면에서도표분석능력의함양은필수적이다. 학습목표 일반목표직장생활에서도표 ( 그림, 표, 그래프등 ) 의의미를파악하고, 세부목표 필요한정보를해석하는능력을기를수있다. 1. 직업인으로서업무를수행하는데필요한도표의종류를설명할수있다. 2. 직업인으로서업무를수행하는데필요한다양한종류의도표에대한각각의특징을설명할수있다. 3. 직업인으로서업무를수행하는데필요한다양한종류의도표를분석하여의미를찾아낼수있다. 주요용어 도표도표의종류도표분석방법 B-4. 학습목표및주요용어

29 76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내용 도표의종류도표는크게목적별 용도별 형상별로구분할수있는데, 실제로는목적과용도와형상을여러가지로조합하여하나의도표를작성하게된다. 특히도표는관리나문제해결의과정에서다양하게활용되며, 활용되는국면에따라활용되는도표의종류를달리할필요가있을것이다. 다음은다양한도표의종류를목적별 용도별 형상별로분류하여제시한것이다. 직업인으로서업무수행을원활하게하기위해서는다양한도표의종류를암기할필요는없지만, 각각의도표를활용하여야하는경우에대해서는숙지하고있을필요가있을것이다. B-2- 다 1 도표의종류에는무엇이있을까?

30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83 내용 직업인으로서업무에활용할수있는도표의종류는매우다양하다. 이중대표적인 것으로는선 ( 절선 ) 그래프,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점그래프, 층별그래프, 방사형그 래프등이있다. 이들각각에대한특징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선 ( 절선 ) 그래프선 ( 절선 ) 그래프란주로시간의경과에따라수량에의한변화의상황을절선의기울기로나타내는그래프이다. 선그래프의용도로는경과 비교 분포 ( 도수 곡선그래프 ) 를비롯하여상관관계등을나타낼때 ( 상관선그래프 회귀선 ) 쓰인다. 아래의그래프는매출액의추이를나타낸선그래프, 즉절선그래프이다. 이것은선그래프에서가장기본적인것으로시간적추이 ( 시계열변화 ) 를표시하는데적합하다. 아래의그래프는 4년간의상품별매출액의추이를나타내고있다. 한표에너무많은선이들어가면복잡하여알아보기어렵다. [ 선그래프 : 상품별매출액추이 ] 막대그래프막대그래프는봉그래프라고도한다. 비교하고자하는수량을막대길이로표시하고그길이를비교하여각수량간의대소관계를나타내는것이다. 가장간단한형태이며, 선그래프와같이각종그래프의기본을이룬다. 막대그래프는내역 비교 경과 도 B-2- 다 2 다양한도표의장단점은?

31 84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수등을표시하는용도로쓰인다. [ 막대그래프 : 영업소별매출액 ( 월평균 )] 원그래프원그래프는일반적으로내역이나내용의구성비를원을분할하여작성한것이다. 아래와같은파이그래프도원그래프의일종이다. 동심원을두개그림으로써투시점에서의매출액크기와구성비를비교해볼수도있다. 단, 원그래프를정교하게작성할때까다로운것은수치를각도로환산하여야한다는점이다. [ 원그래프 : 제품별매출액구성비 ] B-2- 다 2 다양한도표의장단점은?

32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85 점그래프점그래프는종축과횡축에 2요소를두고, 보고자하는것이어떤위치에있는가를알고자하는데쓰여진다. 아래의점그래프는각지역에서쓰여지고있는광고비율과이익률의관계가어떻게되어있는가를표시한것이다. 그래프에서그어진세로선과가로선은각기이익률의평균치, 광고비율의평균치를나타낸것이다. 아래의그래프를보면서울, 부산에서는광고비는높으나이익률이낮다. 반면경기도, 강원도, 충청도는광고비율이낮으나이익률은높음을알수있다. 점그래프는이와같이지역분포를비롯하여도시, 지방, 기업, 상품등의평가나위치, 성격을표시하는데이용된다. [ 점그래프 : 각지역별광고비율과이익률의관계 ] 층별그래프 층별그래프는선그래프의변형으로연속내역봉그래프라고볼수있다. 선의움직 임보다는선과선사이의크기로써데이터변화를나타내는그래프이다. B-2- 다 2 다양한도표의장단점은?

33 86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층별그래프는크게두가지용도로활용되는데, 이는 1 합계와각부분의크기를백분율로나타내고, 시간적변화를보고자할때, 2 합계와각부분의크기를실수로나타내고시간적변화를보고자할때등이다. 아래의층별그래프는상품별매출액추이를나타낸것이다. 아래의그래프로부터전체매출액추이변화와함께각상품별매출액의추이변화를알수있다. [ 층별그래프 : 상품별매출액추이 ] 방사형그래프방사형그래프 ( 레이더차트 ) 는원그래프의일종으로거미줄그래프라고도한다. 비교하는수량을직경, 또는반경으로나누어원의중심에서의거리에따라각수량의관계를나타내는그래프이다. 방사형그래프는대표적으로비교하거나경과를나타내는용도로활용된다. B-2- 다 2 다양한도표의장단점은?

34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87 [ 방사형그래프 : 월별 상품별매출액추이 ] 보다심화된내용은교수자용매뉴얼의교수자료참고 (p. 155) 학습평가 1. 다음은 A영업소, B영업소, C영업소의연간매출액의변화추이를나타낸것이다. A영업소의연도별변화추이를도표로나타내려면어떠한종류의도표를활용하는것이가장적절할지각자의생각을적어보도록하자. 그리고적절하다고생각하는도표의특징을기술하여보도록하자. [ 영업소별연간매출액 ] 영업소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A영업소 B영업소 C영업소 B-2- 다 2 다양한도표의장단점은?

35 88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작성그래프의종류 작성하려는그래프의주요특징 2. 위의영업소별연간매출액자료를활용하여다음물음에답해보도록하자 년도의영업소별매출액구성비율을도표로나타내려면어떠한종류의도표를활용하는것이가장적절할지각자의생각을적어보도록하자. 그리고적절하다고생각하는도표의특징을기술하여보도록하자. 작성그래프의종류 작성하려는그래프의주요특징 정답및해설 p.128 B-2- 다 2 다양한도표의장단점은?

36 82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그래프종류 특징 선 ( 절선 ) 그래프 비교하고자하는수량을길이로표시하여각 수량간의대소관계를나타내어야하는 경우 막대그래프 시간의경과에따라수량에의한변화의 상황을나타내어야하는경우 업무수행과정에서주로활용할 수있는그래프의종류 활용하는경우 선 ( 절선 ) 그래프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점그래프 층별그래프 방사형그래프 B-2- 다 2 다양한도표의장단점은?

37 78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학습평가 1. 도표는다양한목적, 용도, 형태로활용할수있으며, 매우다양한종류가있다. 이렇게다양한종류의도표는목적이나상황에따라올바르게활용할때효율성을극대화할수있다. 다음은도표를활용할수있는여러가지상황을나열해놓은것이다. 활용하기에가장적합한도표의종류와서로연결시켜보도록하자. 정답및해설 p.128 B-2- 다 1 도표의종류에는무엇이있을까?

38 90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활동 다음에제시된도표는 A 사의 3 개월간의빙과류중두제품의매출현황을나타낸것 이다. 이를보고 A 사의직원들은아래와같이답하였다. 도표를틀리게해석한사람 은누구이며, 그이유는무엇일까? ( 단위 : %) 구분 콘 아이스크림 K군 : 6, 7월만본다면콘의점유율이더높네요. M군 : 3개월간의평균매출점유율은콘이더높네요. L군 : 전체적으로본다면콘의매출이아이스크림보다는고른매출을보일가능성이높네요. M양 : 도표의자료로볼때두제품이이회사의빙과류매출의절반이상으로주력제품이네요. 틀리게해석한사람 이유 B-2- 다 3 도표를효과적으로분석하려면?

39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91 내용 실제로도표를읽고해석하는일은쉽지않은경우가많으며, 잘못해석하여곤란을 겪은경우도많다. 특히효과적으로도표를해석하기위해서는사전에많은연습이필 요하다. 도표해석상의유의사항 1 요구되는지식의수준도표의해석은특별한지식을요구하지않는경우가대부분이다. 그러나지식의수준에는차이가있어어떤사람에게는상식이어떤사람에게는지식일수있다. 따라서직업인으로서자신의업무와관련된기본적인지식의습득을통하여특별한지식을일반지식즉, 상식화할필요가있다. 2 도표에제시된자료의의미에대한정확한숙지주어진도표를무심코해석하다보면자료가지니고있는진정한의미를확대하여해석할수도있다. 예컨대 K사의지원자수가많았다는것이반드시 K사의근로자수가많다는것을의미하지않는데양자를같은것으로오인할수있다. 3 도표로부터알수있는것과없는것의구별주어진도표로부터알수있는것과알수없는것을완벽하게구별할필요가있다. 즉, 주어진도표로부터의미를확대하여해석하여서는곤란하며, 주어진도표를토대로자신의주장을충분히추론할수있는보편타당한근거를제시해주어야한다. 4 총량의증가와비율증가의구분비율이같다고하더라도총량에있어서는많은차이가있을수있다. 또한비율에차이가있다고하더라도총량이표시되어있지않은경우비율차이를근거로절대적양의크기를평가할수없기때문에이에대한세심한검토가요구된다. 5 백분위수와사분위수의이해 백분위수는크기순으로배열한자료를 100 등분하는수의값을의미한다. 예컨대제 p 백분위수란자료를크기순으로배열하였을때 p% 의관찰값이그값보다작거나같 B-2- 다 3 도표를효과적으로분석하려면?

40 92 학습모듈 B-2- 다도표분석능력 고, (100-p)% 의관찰값이그값보다크거나같게되는값을말한다. 한편, 사분위수란 자료를 4 등분한것으로제 1 사분위수는제 25 백분위수, 제 2 사분위수는제 50 백분위수 ( 중앙 치 ), 제 3 사분위수는제 75 백분위수에해당한다. 보다심화된내용은교수자용매뉴얼의교수자료참고 (p. 163) 학습평가 1. 다음은 5년간의직업별연봉인상률을도표로나타낸것이다. 평균연봉인상률 은어느직업이더높다고할수있을까? 또한, 그이유에대해서설명해보도록 하자. ( 단위 : 만원 ) 구분 전문직 기술직 다음은어떤시험에응시한남, 여의응시생과합격생수를나타낸것이다. 이에 대한설명을틀리게한사람은누구이며, 그이유는무엇인가? ( 단위 : 명 ) 구분 응시생 합격생 남자 11,153 1,929 여자 4, K군 : 총응시자중합격률은 17.43% 이다. M군 : 여자의응시생대비합격률은 17.77% 이다. L군 : 총응시생중여자는 27.79% 이다. M양 : 응시생대비합격률은남자가더높다. 정답및해설 p.128 B-2- 다 3 도표를효과적으로분석하려면?

41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93 학습정리 1. 직업인들에게도표는관리나문제해결의과정에서다양하게활용되며, 활용되는국면에따라활용되는도표의종류를달리할필요가있다. 따라서직업인으로서업무수행을원활하게하기위해서는각각의도표를활용하여야하는경우에대해서숙지하고있을필요가있다. 2. 직업인들이활용할수있는도표는목적별, 용도별, 형상별로다양하게분류할 수있으며, 대표적인것으로는선 ( 절선 ) 그래프,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점그 래프, 층별그래프, 레이더차트 ( 거미줄그래프 ) 등이있다. 3. 선 ( 절선 ) 그래프란주로시간의경과에따라수량에의한변화의상황을절선의기울기로나타내는그래프를의미하며, 막대그래프는봉그래프라고도하는데비교하고자하는수량을막대길이로표시하고그길이를비교하여각수량간의대소관계를나타내는것을의미한다. 4. 원그래프는일반적으로내역이나내용의구성비를원을분할하여작성한것을 의미하며, 점그래프는세로축과가로축에 2 요소를두고보고자하는것이어 떤위치에있는가를알고자하는데활용할수있다. 5. 층별그래프는선그래프의변형으로연속내역봉그래프라고볼수있는데선의움직임보다는선과선사이의크기로써데이터변화를나타내는그래프이며, 방사형그래프는비교하는수량을직경, 또는반경으로나누어원의중심에서의거리에따라각수량의관계를나타내는그래프이다 6. 직업인들은업무를수행할때뿐만아니라뉴스를보거나신문을읽을때에도다 양한표와그래프를접하게된다. 특히표와그래프를정확하게읽고의미를찾 아내며, 향후추이를분석해내는능력은직업인들에게필수적이라할수있다. 7. 효과적으로도표를분석하기위해서는 1 요구되는지식의수준을넓히고, 2 도표에제시된자료의의미를정확히숙지하며, 3 도표로부터알수있는것과없는것을구별하고, 4 총량의증가와비율의증가를구분하며, 5 백분위수와사분위수를정확히이해하고있어야한다. I-1. 학습정리

42 94 학습모듈 B-2- 라도표작성능력 학습모듈 B-2- 라 : 도표작성능력 도표작성능력은직장생활에서도표 ( 그림, 표, 그래프등 ) 를이용하여결과를효과적으로제시하는능력이다. 특히직업인은직장생활에서다양한종류의자료를종합하여업무결과를도표로제시하는것이매우중요하다는측면에서도표작성능력의함양은필수적이다. 학습목표 일반목표직장생활에서도표 ( 그림, 표, 그래프등 ) 를이용하여결과를 세부목표 효과적으로제시하는능력을기를수있다. 1. 업무수행과정에서필요한도표작성의절차를설명할수있다. 2. 업무수행과정에서도표를작성할때의유의사항을설명할수있다. 3. 컴퓨터프로그램을활용하여업무수행과정에서필요한기본적인도표를직접작성할수있다. 주요용어 도표작성절차도표작성시유의사항도표작성 B-5. 학습목표및주요용어

43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직장생활에서업무의결과를정리하여야하는경우도표를직접작성함으로써결과를보다효과적으로제시할수있다. 그러나도표를작성할때에는일반적으로지켜야하는절차가있다. 도표작성의일반적인절차에대해서알아보도록하자. 직업인들에게있어서도표는업무결과를시각화하여제시할수있게해주는주요한 수단이다. 다음은직장인 J 씨가실제로도표를작성한사례를제시한것이다. 사례 연도별 월별판매실적표그리기 다음은 K 제약회사의 2 년간에걸친제품의판매실적이다. J 씨는이를토대로도 표를작성하려한다. ( 단위 : 만원 )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합계 99년 년 먼저 J 씨는주어진자료를어떠한도표로나타낼것인지를고민하였다. 주어진 자료는시간변화에따른변화추이를나타내어야하므로 J 씨는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내기로하였다. ( 사례계속 ) B-2- 라 1 도표작성의절차는?

44 96 학습모듈 B-2- 라도표작성능력 그후 J씨는가로축에월을세로축에매출액을나타내기로하였고, 세로축의한눈금의크기를 5정도로정하면충분히매출액의변화추이를나타낼수있을것으로생각하였다. 그리고주어진자료의내용을가로, 세로의눈금에서각각찾아만나는자리에점을찍고, 그점을선분으로이었다. 마지막으로도표의제목을 연도별 월별판매비교그래프 라고명명짓고, 이를그래프위에표기하여아래와같이아주훌륭한그래프를작성하였다. [ 연도별 월별판매비교그래프 ] B-2- 라 1 도표작성의절차는?

45 98 학습모듈 B-2- 라도표작성능력 내용 도표의작성절차 1 어떠한도표로작성할것인지를결정업무수행과정에서도표를작성할때에는우선주어진자료를면밀히검토하여어떠한도표를활용하여작성할것인지를결정한다. 도표는목적이나상황에따라올바르게활용할때실효를거둘수있으므로우선적으로어떠한도표를활용할것인지를결정하는일이선행되어야한다. 2 가로축과세로축에나타낼것을결정주어진자료를활용하여가로축과세로축에무엇을나타낼것인지를결정하여야한다. 일반적으로가로축에는명칭구분 ( 연, 월, 장소등 ), 세로축에는수량 ( 금액, 매출액등 ) 을나타내며축의모양은 L자형이일반적이다. 3 가로축과세로축의눈금의크기를결정주어진자료를가장잘표현할수있도록가로축과세로축의눈금의크기를결정하여야한다. 한눈금의크기가너무크거나작으면자료의변화를잘표현할수없으므로자료를가장잘표현할수있도록한눈금의크기를정하는것이바람직하다. 4 자료를가로축과세로축이만나는곳에표시 자료각각을결정된축에표시한다. 이때가로축과세로축이만나는곳에정확히 표시하여야정확한그래프를작성할수있으므로주의하여야한다. 5 표시된점에따라도표작성표시된점들을활용하여실제로도표를작성한다. 선그래프라면표시된점들을선분으로이어도표를작성하며, 막대그래프라면표시된점들을활용하여막대를그려도표를작성하게된다. 6 도표의제목및단위표시 도표를작성한후에는도표의상단혹은하단에제목과함께단위를표기한다. 보다심화된내용은교수자용매뉴얼의교수자료참고 (p. 175) B-2- 라 1 도표작성의절차는?

46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99 학습평가 1. 다음 < 보기 > 는도표작성시수행하여야하는일들을무작위로배열해놓은것이 다. 일반적인도표작성절차의순서를작성하여보도록하자. < 보기 > ㄱ. 가로축과세로축에나타낼것을결정한다. ㄴ. 어떠한도표로작성할것인지를결정한다. ㄷ. 자료를가로축과세로축이만나는곳에표시한다. ㄹ. 가로축과세로축의눈금의크기를결정한다. ㅁ. 도표의제목및단위를표시한다. ㅂ. 표시된점들을활용하여도표를작성한다 정답및해설 p.129 B-2- 라 1 도표작성의절차는?

47 100 학습모듈 B-2- 라도표작성능력 2. 직업인으로서업무수행과정에서실제로도표를작성할때에는유의하여야할사항들이많으며, 실제로이러한사항들을잘준수할경우에더욱훌륭하게도표를작성할수있다. 도표작성시유의하여야할사항들에대해서알아보도록하자. 직업인들은흔히엑셀, 파워포인트등과같은프로그램을활용하여도표를작성하게 된다. 그러나정작도표를작성할때유의하여야할사항들은무심코지나치는경우가 많다. 사례 서로다른도표인가? 제약회사에근무하는 J 씨와 L 씨는동일한자료를활용하여분기별매출액변 동그래프를아래와같이작성하였다. [J 씨의분기별매출액그래프 ] [L 씨의분기별매출액그래프 ] J씨는작성한분기별매출액그래프를통해 3분기의매출액이다른시기에비해월등하게크다고결론을내린반면, L씨는 3분기의매출액이다른시기에비해크기는하지만그차이는그리크지않다는결론을내렸다. 이는같은자료로도표를작성하였음에도불구하고해석은크게다르게내린셈이다. B-2- 라 2 도표를작성할때유의사항은?

48 102 학습모듈 B-2- 라도표작성능력 내용 직업인으로서업무수행과정에서도표를작성할때에는여러가지사항에주의하여야한다. 특히도표의종류별로유의하여야할사항들이있으며, 이를준수할때보다효과적으로업무수행결과를제시할수있을것이다. 다음은도표의종류별로도표작성시유의하여야할사항들을제시한것이다. 선 ( 절선 ) 그래프작성시유의점일반적으로선 ( 절선 ) 그래프를작성할때에는세로축에수량 ( 금액, 매출액등 ), 가로축에명칭구분 ( 연, 월, 장소등 ) 을제시하며, 축의모양은 L자형으로하는것이일반적이다. 또한, 선그래프에서는선의높이에따라수치를파악하는경우가많으므로세로축의눈금을가로축의눈금보다크게하는것이효과적이다. 특히선이두종류이상인경우에는반드시무슨선인지그명칭을기입하여주어야할것이며, 그래프를보다보기쉽게하기위해서는중요한선을다른선보다굵게한다든지그선만색을다르게하는등의노력을기울일필요가있다. 막대그래프작성시유의점막대를세로로할것인가가로로할것인가의선택은개인의취향에따라다르나, 세로로하는것이보다일반적이다. 또한, 축은 L자형이일반적이나가로막대그래프는사방을틀로싸는것이좋다. 가로축은명칭구분 ( 연, 월, 장소, 종류등 ) 으로, 세로축은수량 ( 금액, 매출액등 ) 으로정하며, 막대수가부득이하게많을경우에는눈금선을기입하는것이알아보기쉽다. 또한, 막대의폭은모두같게하여야하는것은꼭지켜야할사항이다. B-2- 라 2 도표를작성할때유의사항은?

49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103 원그래프작성시유의점 선을써서기록한다. 일반적으로원그래프를작성할때에는정각 12시의선을시작선으로하며, 이를기점으로하여오른쪽으로그리는것이보통이다. 또한, 분할선은구성비율이큰순서로그리되, 기타 항목은구성비율의크기에관계없이가장뒤에그리는것이좋다. 아울러각항목의명칭은같은방향으로기록하는것이일반적이지만, 만일각도가적어서명칭을기록하기힘든경우에는지시 층별그래프작성시유의점층별을세로로할것인가가로로할것인가하는것은작성자의기호나공간에따라판단한다. 그러나구성비율그래프는가로로작성하는것이좋다. 단, 눈금은선그래프나막대그래프보다적게하고눈금선을넣지않아야하며, 층별로색이나모양이모두완전히다른것이어야한다. 또한, 같은항목은옆에있는층과선으로연결하여보기쉽도록하여야하며, 가장중요한것은세로방향일경우위로부터아래로, 가로방향일경우왼쪽에서오른쪽으로나열하면보기가좋다. 보다심화된내용은교수자용매뉴얼의교수자료참고 (p. 183) B-2- 라 2 도표를작성할때유의사항은?

50 104 학습모듈 B-2- 라도표작성능력 학습평가 1. 다음은도표를작성할때의유의사항에대해서설명한것이다. 다음중옳지않게 설명한사람은누구인지적어보고, 그이유에대해서설명해보도록하자. K군 : 선그래프를작성할때에는일반적으로세로축에는수량 ( 금액, 매출액등 ), 가로축에는명칭구분 ( 연, 월, 장소등 ) 으로정하는것이좋아요. M군 : 선그래프를작성할때선이두종류이상이면반드시무슨선인지그명칭을기입하여야해요. L군 : 막대그래프를작성할때에는일반적으로세로축에는명칭구분 ( 연, 월, 장소등 ), 가로축에는수량 ( 금액, 매출액등 ) 으로정하는것이좋아요. P양 : 막대그래프를작성할때에는막대의폭은모두같도록하여야해요. O양 : 원그래프를작성할때에는일반적으로정각 12시의선을기점으로해서오른쪽방향으로그립니다. A양 : 원그래프를작성할때 기타 항목의구성비율이가장큰경우에는가장앞에그리는것이좋아요. Z양 : 층별그래프를작성할때에는층별로색이나모양은다르게하고, 같은항목끼리는선으로연결하여보기쉽도록하는것이좋아요. 틀리게설명한사람 (2 명 ) 이유 정답및해설 p.129 B-2- 라 2 도표를작성할때유의사항은?

직업기초능력모듈프로그램

직업기초능력모듈프로그램 직업기초능력모듈프로그램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 : 학습자용 워크북 B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1 활용안내 개요 구성 2 활용안내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3 사용되는심벌 4 활용안내 활용방법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5 사전평가 체크리스트 6 사전평가 평가방법 평가결과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7 학습모듈 8 학습모듈 수리능력학습자용워크북 9 학습모듈 B-1 : 수리능력 학습목표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3 장기술통계 : 수치척도 Part B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탐색적자료분석 두변수간의관련성측정 가중평균과그룹화자료 분포형태, 상대적위치, 극단값 분포형태 z-값 체비셰프의원리 경험법칙 극단값찾기 분포형태 : 왜도 (skewness) 분포형태를측정하는중요한척도중하나를 왜도 라고한다. 자료집합의왜도를구하는계산식은조금복잡하다. 통계프로그램을사용하여왜도를쉽게계산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초대의 글

초대의 글 자원관리능력 학습자용 워크북 51 학습모듈 E-2-나 : 예산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은 기업활동에서 필요한 예산을 파악 하고,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여 실 제 업무에 어떻게 집행할 것인지에 대한 예산계획 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 하여 관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느 냐가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중심경향치 (measure of central tendency) 대표값이란용어이외에자료의중심값또는중심위치의척도 (measure of central location) 라고도함. 예 : 평균 (mean= 산술평균 ; arithmetic mean), 절사평균 (trimmed mean), 가중평균 (weighted mean), 기하평균 (geometric mean),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작품번호 1507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07. 10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윤정관 이경훈 그림 1> 전세계광해분포지도 (Globe at Night 포스터 ) - 1 - 그림 2> 우리나라의광해분포지도 (Cinzano et al., 2001) - 2 - - 3 - 그림 3> 광해에의한하늘밝아짐이천체관측에미치는영향 (Stellarium

More information

정보능력학습자용워크북 1 활용안내 개요 구성

정보능력학습자용워크북 1 활용안내 개요 구성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 : 학습자용 워크북 G 정보능력학습자용워크북 1 활용안내 개요 구성 2 활용안내 활용안내 사전평가 G-1. 정보능력 학습모듈가. 컴퓨터활용능력학습목표사례 G-2. 하위능력별주요용어활동 사후평가나. 정보처리능력학습활동내용 학습정리학습평가 참고자료 부록정답및해설 정보능력학습자용워크북 3 사용되는심벌 4 활용안내 활용방법 정보능력학습자용워크북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초대의 글

초대의 글 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 : 학습자용 워크북 C 문제해결능력학습자용워크북 1 활용안내 개요 구성 2 활용안내 문제해결능력학습자용워크북 3 사용되는심벌 4 활용안내 활용방법 문제해결능력학습자용워크북 5 사전평가 체크리스트 6 사전평가 평가방법 평가결과 문제해결능력학습자용워크북 7 학습모듈 8 학습모듈 C-1. 문제해결능력 학습모듈 C-1 : 문제해결능력 학습목표 일반목표

More information

초대의 글

초대의 글 의사소통능력학습자용워크북 57 학습모듈 A-2- 나 : 문서작성능력 학습목표 일반목표 주요용어 A-2- 가. 학습정리 58 학습모듈 A-2- 나. 문서작성능력 1. 문서작성은직장생활에서가장기본이되는필수능력중하나이다. 갓입사한 W 씨는첫회의를통해자신의업무에서무엇이필요한지에대해느낀것을간단히메모로남겼다. 그리고팀장님으로부터회의록을가져와보라는지시를받아자신이작성한메모를보여드렸다가기본적인회의록도작성하지못한다는꾸지람만들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제 8 장 Counters 실험의목표 - Catalog counter 의동작원리에대하여익힌다. - 임의의 counter를통하여 FSM 구현방법을익힌다. - 7-segment display 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실험도움자료 1. 7-segment display 7-segment는디지털회로에서숫자를표시하기위하여가장많이사용하는소자이다. 이름에서알수있듯이 7개의 LED(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3상교류회로 11.1. 3 상교류의발생 평등자계중에놓인회전자철심에기계적으로 120 씩차이가나게감은코일 aa, bb,cc 를배치하고각속도의속도로회전하면각코일의양단에는다음식으로표현되는기전력이발생하게된다. 11.1. 3 상교류의발생 여기서 e a, e b, e c 는각각코일aa, bb, cc 양단에서얻어지는전압의순시치식이며, 각각을상 (phase) 이라한다. 이와같이전압의크기는같고위상이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8 Cotets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예제: 와이블분포.........................................

More information

- 459 - 유신익 김동철 - 460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1 - 유신익 김동철 - 462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3 - 유신익 김동철 - 464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05 ƯÁý

05 ƯÁý Special Issue 04 / 46 VOL. 46 NO. 4 2013. 4 47 Special Issue 04 / 48 VOL. 46 NO. 4 2013. 4 49 S pecial Issue 04 / IHP 7단계 연구사업 구분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연최대 강우량 침수면적 인명피해 재산피해 그림 4. 시군구별 연 최대 강우량과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2_안드로이드UI

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고객관계를 리드하는 서비스 리더십 전략

고객관계를 리드하는  서비스 리더십 전략 제 13 장분산분석 1 13.1 일원분산분석 13. 분산분석 - 무작위블럭디자인 13.3 이원분산분석 - 팩토리얼디자인 분산분석 (ANOVA) - 두개이상의집단들의평균값을비교하는데사용. 일원분산분석 - 처치변수가한개인분산분석. 1. 분산분석의원리 A 3.0 8.0 7.0 5.0 5.0 6.0 4.0 7.0 6.0 4.0 평균 5.0 6.0 B 3.0 9.0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정보모음과정 개념정보 시각선 시각 묘사 관련그래프도식 추론과정 질문 개념문제 < 그림 1> Pinker 의그래프이해모형 그래프 감각기록기 장기기억 주의 그래프 그림 글자부호 범주화 그래프도식 상황 문제도식 통합 도식활성화 답 처리 그래프도식 상황 문제도식 작동기억 < 그림 2> Fisher 의그래프이해모형 발견 식별전례확인배열 확인 재확인 해석 재배열 이해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edxsm7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602.pdf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R t-..

R t-.. R 과데이터분석 집단의차이비교 t- 검정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2015 년겨울 t- 검정 변수의값이연속적이고정규분포를따른다고할때사용 t.test() 는모평균과모평균의 95% 신뢰구간을추청함과동시에가설검증을수행한다. 모평균의구간추정 - 일표본 t- 검정 이가설검정의귀무가설은 모평균이 0 이다 라는귀무가설이다. > x t.test(x)

More information

1장.indd

1장.indd Data Communication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10 CHAPTER 01 11 Data Communication 12 CHAPTER 01 \ \ 13 Data Communication 14 CHAPTER 01 15 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 [그림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1 - - 2 - - 3 - - 4 - σ σ σ σ σ σ σ - 5 - - 6 - - 7 - - 8 - log - 9 - - 10 - - 11 - - 12 - m ax m ax - 13 - - 14 - - 15 - - 16 - - 17 - tan - 18 - - 19 - tan tan - 20 -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