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8 KCA Media Issue & Trend 01 4 트렌드리포트 독립형헤드셋 Oculus Go 와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 1. 들어가며 2. Oculus Go의개요 2.1. Oculus Go 주요스펙및장단점 2.2. 초반시장반응분석 3. 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과파급력 4. 시사점 34
트렌드리포트 독립형헤드셋 Oculus Go 와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 독립형헤드셋 Oculus Go 와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 요약문 신규가상현실 (VR) 헤드셋 Oculus Go 가출시초반흥행에성공한듯보인다. PC, 콘솔, 스마트폰등별도의컴퓨팅장치와연결하지않고사용할수있는독립형 (Standalone) 헤드셋인 Oculus Go가가상현실시장에새로운변곡점이될수있을지귀추가주목되는상황이다. 이와더불어 Oculus VR측이 Oculus Go의전용앱으로공개한 Oculus TV 는향후셋탑박스시장매출감소등미디어업계에미칠영향력이커보인다. 1. 들어가며 2018 년현재가상현실 ( 이하, VR) 분야에서는 독립형헤드셋 (Standalone Headset) 이중요 키워드로떠오르고있다. 독립형헤드셋이란, 자체적으로컴퓨팅장치를탑재하고있어 PC, 콘솔, 스마트폰등외부컴퓨팅장치의도움이필요없는단말이다. 독립형헤드셋중에서도가장큰관심을얻고있는것은 Oculus VR의 Oculus Go 이다. 지난 2017년 10월 Oculus Connect 4 에서 Oculus VR의모회사인 Facebook의최고경영책임자 (CEO) Mark Zuckerberg는기조연설도중 Oculus Go를소개했다. 그간 VR 시장의선두그룹으로서자리매김해온 Oculus VR이신규단말로독립형헤드셋을공개했다는사실은그자체만으로도업계이목을단번에집중시킬수있었다. Oculus Connect 4에서최초공개된이후
그림 1 독립형 VR 헤드셋 Oculus Go 출처 : The Verge (2017.10) Oculus Go 는소비자가전박람회 (CES) 1, 게임개발자컨퍼런스 (GDC) 2 등대규모 IT 행사에서잇 따라모습을드러내며업계기대감을증폭시켰다. 업계의기대감을등에업고 Oculus Go는 2018년 5월공식판매를시작했다. 그결과, 판매초반부터상당한흥행을달성했음을뒷받침하는자료들이잇따라공개되며, 2018년가장주목받는 VR 헤드셋으로평가받고있다. 특히저렴한가격과편의성을무기로 Oculus Go가 VR 업계의가장큰문제점으로거론되어온 미진한단말보급속도 를해결할수있을지주목되는상황이다. 1) 매년미국라스베이거스에서열리는세계최대의소비자용가전박람회이다. 2) 매년게임업계이해관계자들이모여정보공유및네트워크를형성하는목적의행사이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6 37
트렌드리포트 독립형헤드셋 Oculus Go 와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 이와더불어 Oculus VR은최근 Oculus Go 전용미디어앱으로 Oculus TV 를선보였다. Oculus TV는인터넷동영상스트리밍플랫폼으로, 단일앱내에서다양한 OTT 서비스를 180인치규모가상스크린으로시청할수있도록지원한다. 업계에서는 Oculus Go와 Oculus TV의조합이가져다줄파급효과에도이목을집중하고있다. 2. Oculus Go 의개요 2.1. Oculus Go 주요스펙및장단점 Oculus Go의주요스펙은다음과같다. 디스플레이는 5.5인치 LCD 패널을사용하며지원해상도는 2560 1440(QHD) 이다. 시야각 (Field of view) 은 110도까지지원한다. 프로세서로는 Qualcomm의 Snapdragon 821을사용한다. 참고로 Snapdragon 821은국내스마트폰벤더 LG의플래그십모델 G6와 G6 Plus에서채용했던프로세서다. 즉, Oculus Go의기본적인컴퓨팅성능은 G6와거의같다고볼수있다. 메모리 (RAM) 용량은 3GB 이다. 내부저장공간은 32GB 와 64GB, 2 가지버전이존재한다. 한 편, 32GB 버전은 199 달러, 64GB 버전은 249 달러에공식판매되고있다. 내부운영체제는 Android를기반하고있으며, 콘텐츠플랫폼으로는 Oculus Store를사용한다. 이는삼성전자의 Gear VR에서구동되어온모든앱을 Oculus Go에서도구동할수있다는의미다. 내장형 GPS와스피커가있으며, 필요할시오디오잭으로헤드폰과연결하여사용할수있다. 배터리용량은 2600mAh로 1회충전후 2시간가량연속사용할수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한편, Oculus Go 판매패키지에는전용컨트롤러와안경착용자를위한별도액세서리가포함된다. Oculus Go 의최대장점은가격경쟁력이다. 동일브랜드의하이엔드제품인 Oculus Rift 는헤드 셋과컨트롤러를포함한가격이최소 399 달러로책정되어있다. 여기에더해 Oculus Rift 는고사
표 1 Oculus Go 의주요스펙 구분 디스플레이 내용 5.5 인치 LCD 해상도 QHD (2560 x 1440) 프로세서 Qualcomm Snapdragon 821 저장공간가격메모리운영체제플랫폼외부연결네트워크배터리기타 32GB / 64 GB 199달러 / 249달러 3GB Android 커스텀빌드 Oculus Store Micro-USB, 3.5mm 오디오잭 Wi-Fi(802.11b/g/n/ac), Bluetooth 4.1, GPS 2600mAh 내장형스피커, 전용컨트롤러, 안경착용자를위한액세서리 출처 : 각언론보도자료, 스트라베이스재구성 (2018.7) 양 PC 구비를요구하므로, 소비자의비용부담이대략 1,000달러안팎이된다. 반면, Oculus Go 는 32GB 기준 199달러외추가비용이발생하지않는다. 성능상의열위가존재하지만, Oculus Rift 대비대략 1/5 수준의가격으로 VR 체험이가능하다. 이러한장점은일반소비자들사이에서확실한마케팅포인트가된다는분석이다. Oculus Go는스마트폰을장착하여사용하는이른바 모바일헤드셋 과비교해도가격경쟁력이확보된다. Oculus VR과삼성전자가협력개발한모바일헤드셋 Gear VR의공식판매가는 129.99달러이고, 2018년 8월기준으로 Amazon.com과같은 e커머스플랫폼에서 90~100 달러사이의할인가로구매가능하다. 단순비교했을때는 Oculus Go가 100달러이상비싸보인다. 그러나 Gear VR 사용을위해서는 1,000달러이상을호가하는고성능스마트폰구비 3 가필수 3) 2018 년 8 월기준 Gear VR 지원스마트폰은다음과같다. Galaxy S9, S9+, Note8, S8, S8+, S7, S7 edge, Note5, S6 edge+, S6, S6 edge, A8, A8+ 등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8 39
트렌드리포트 독립형헤드셋 Oculus Go 와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 요구된다. 즉, Gaer VR 의실제사용가는 1,090~1,100 달러를오가게되는것이다. 별도스마트 폰구매가필요없는 Oculus Go 의가격이더저렴하다고볼수있는이유다. 또다른장점은이동성에있다. Oculus Rift는 PC와유선연결해야하므로착용자의이동범위역시 PC 주변 으로제한된다. 반면, Oculus Go는독립단말이므로언제어디서든이용할수있다. 예컨대, 가정내에서사용하던 Oculus Go를가방에챙겨가여행지에서즐기는모습을상상해볼수있다. Gear VR처럼스마트폰을장착해사용하는모바일헤드셋과비교했을때는편의성이부각된다. 모바일헤드셋착용자는착용에앞서 스마트폰이냐, 헤드셋이냐 라는선택의기로에놓이게된다. 이는모바일헤드셋을이용하는중에는스마트폰의기능을사실상사용할수없기때문이다. 쉽게말해, 모바일헤드셋으로영상을볼때스마트폰으로누군가에게전화가걸려온다면이를받을수없다는것이다. 4 게다가스마트폰은일상대부분에걸쳐이용되는단말이므로, 배터리를 VR 이용에소모하는것역시착용자에게고민이될수있다. 반면, 독립형헤드셋 Oculus Go는이러한문제에서자유로운편이다. 물론약점도존재한다. 모바일칩셋을프로세서로사용하기때문에고품질게임을이용하는데무리가있다. 현재 VR 게임시장의인기타이틀은 Oculus Rift와같은하이엔드급헤드셋에서작동하는게임이대부분이다. 따라서게임을선호하는소비자에게는 Oculus Go가적합하지않다. 더큰단점은 자유도 (Degrees Of Freedom) 에있다. 자유도란, 3차원공간에서물체가회전할수있는방향을의미한다. 이러한자유도는흔히 DoF 로표현하는데, Oculus Go의자유도는 3DoF 에불과하다. 여기서 3DoF는 X축 ( 좌우 ) 회전, Y축 ( 전후방 ) 회전, Z축 ( 상하 ) 회전을의미한다. 반면, Oculus Go와경쟁선상에있는일부제품들은 X축, Y축, Z축병진이동을추가해 6DoF 를지원한다. 3DoF 지원 Oculus Go에서의 VR 경험은경쟁제품대비제한적일수밖에없다. 4) 단, 전화가왔다는사실은확인이가능하다.
그림 2 3DoF( 좌 ) 와 6DoF( 우 ) 의차이 출처 : MoguraVR (2018.7) 2.2. 초반시장반응분석 2018 년 5 월 1 일 Oculus Go 의공식판매가시작되었다. 그리고 Oculus Go 의초반반응은상당 히긍정적인편으로알려져있다. Oculus VR 측은 Oculus Go 판매량에대한어떠한언급도하지 않았지만, 초반흥행을짐작해볼만한자료들이언론을통해다수등장한상태다. 데이터분석전문매체 Thinknum은 Oculus Go의초반흥행징후를 Amazon.com 베스트셀러차트에서찾아냈다. Thinknum에따르면, Oculus Go 출시사흘만인 2018년 5월 3일, Amazon.com 비디오게임부문베스트셀러차트에서 64GB 버전이 5위를, 32GB 버전이 9 위를각각기록하였다. Amazon.com 차트는구체적인판매량을공개하진않지만 Oculus Go와함께차트를차지하고있는품목이 게임기프트카드 라는점에서상당히높은판매고를예상해볼수있다. 게임플랫폼에서의결제수단으로사용되는기프트카드는소액으로대량판매되는상품이기때문이다. 초반흥행을암시하는자료는또있다. 현재 Oculus Go는중국에서 Xiaomi의손을잡고 Mi VR Standalone 이라는브랜드로판매되고있다. 이는 Facebook의중국시장진출이중국정부당국에의해가로막혀있기때문이다. 그래서 Mi VR Standalone의경우, 하드웨어는 Oculus Go 와동일하되, 내부에서작동하는소프트웨어는 Xiaomi가개발한것을사용하고있다. 이러한 Mi VR Standalone 역시출시초반상당한판매고를올린것으로전해진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40 41
트렌드리포트 독립형헤드셋 Oculus Go 와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 표 2 2018 년 5 월 3 일기준 Amazon.com 비디오게임부문베스트셀러차트 순위 상품명 분류 1 Super NES Classic 콘솔 2 $50 PlayStation Store Gift Card 기프트카드 3 Donkey Kong Country: Tropical Freeze 게임타이틀 4 $10 Xbox Gift Card 기프트카드 5 Oculus Go 64GB VR 헤드셋 6 $25 Xbox Gift Card 기프트카드 7 $20 PlayStation Store Gift Card 기프트카드 8 $60 PlayStation Store Gift Card 기프트카드 9 Oculus Go 32GB VR 헤드셋 10 1 Month PlayStation Plus Membership 이용권출처 : Amazon.com, Thinknum 재인용 (2018.6) Mi VR Standalone은 Oculus Go보다다소늦은 2018년 5월 30일부터 Xiaomi의공식웹사이트를통해판매를시작했다. 그런데판매시작 3분여만에모든재고가소진이되어 Xiaomi측이더이상주문을받지못하게됐다. 시장조사업체 Greenlight Insights 추산으로 Xiaomi가출시당일준비한재고는 3만대가량이다. 또한, 2018년 6월 8일자 VR 전문매체 RoadToVR 보도에따르면, 첫날재소소진이후 Xiaomi 웹사이트에 Mi VR Standalone에대한재고보충알림을신청한사용자가 5만 7,000여명을상회했다고한다. 그림 3 VR 헤드셋브랜드별 2018 년예상출하량 ( 단위 : 만대 ) 181 147 59 12 17 12 5 Oculus Go Samsung Gear VR Sony Playstaion VR Oculus Rift HTC Vive Windows Mixed Reality Google Daydream View 출처 : Superdata, VR Focus 재인용 (2018.5)
이처럼초반흥행을암시하는자료가다수등장하자, 시장조사업체도 Oculus Go의향후전망을긍정적으로평가하고있다. 미국계시장조사업체인 Superdata는 Oculus Go가 2018 년 181만대이상의출하량을기록할것이라전망했다. Google Cardboard와같은 20달러짜리 DIY형헤드셋을제외하면, Oculus Go가올한해가장많이판매될헤드셋이라는전망이다. 3. 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과파급력 업계일각에서는 Oculus Go 가무언가를하는 (play) 것보다는감상 (view) 하는데더유리한단 말이라평가하고있다. Oculus Go 가착용자의신체움직임을완벽하게재현할수없는 3DoF 지 원단말이라는점이가장큰이유다. 그림 4 Oculus TV 가제공하는가상스크린 출처 : The Verge (2018.6)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42 43
트렌드리포트 독립형헤드셋 Oculus Go 와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 이같은평가를반영하듯, Oculus VR측은최근 Oculus Go 전용앱으로 Oculus TV 를출시했다. Oculus TV는미디어스트리밍앱으로다양한 OTT 서비스를이용할수있다. 예컨대, Netlfix 나 Hulu 계정이있는사용자는 Oculus TV에접속하여각계정을입력한뒤, 이를이용할수있다. Roku와같은셋탑박스와유사한서비스를 VR 헤드셋을통해제공하는셈이다. 동시에 Oculus TV 는가상으로구축된대형스크린을통해 OTT 를이용할수있기때문에기존셋 탑박스와차별된다. Oculus VR 측에따르면, Oculus TV 의가상스크린은실제물리적환경의 180 인치스크린과맞먹는경험을제공한다고한다. 시청자의최근미디어소비방식을고려했을때, Oculus Go와 Oculus TV를조합한서비스방식은상당한잠재력을가지고있다. 특히 OTT 서비스활성화로인해시청자의미디어소비는점점더개인화되고있는상황이다. 온가족이 TV 앞에모여앉아정해진편성표대로미디어를소비하는대신, 각자개인용단말로미디어를소비하는게일반화되는추세다. 국내의경우에도, 이같은행태가최근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따르면, 2017년기준조사대상 5 의 97.9% 가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 OTT 서비스를이용중에있다고답했다. 반면, TV를통해 OTT를이용하는경우는전체의 2% 에불과했다. 머리에착용하는 Oculus Go 는지극히 혼자서 이용하는단말이다. 즉, 1 인용미디어소비에특 화되어있는단말이라는것이다. 게다가셋탑박스와비교했을때별도의 TV 를구입하지않아도 그림 5 국내시청자들의단말별 OTT 이용비중 (2017 년기준, 중복응답허용, N=2,677) 97.9 2.0 10.0 5.3 TV 데스크탑노트북스마트기기 출처 : KISDI (2018.4) 5) 조사대상은만 13 세이상남녀 7,426 명이다.
미디어소비가가능하다는장점이있다. 더나아가 199 달러로 180 인치 TV 를시청할수있는방 법은 Oculus Go 를제외하고사실상존재하지않는다. Oculus Go 와 Oculus TV 의조합이향후 셋탑박스시장을잠식할것으로예상되는이유다. 또한, Oculus Go는착용자가가장편한자세로영상을시청할수있게한다. 예컨대, 침대에대 ( 大 ) 자로누워서영상을볼수있다. 누워있는상태에서얼마든지뒤척여도시야가흐트러지지않는것도 Oculus Go를이용한영상시청의장점이다. 반면, 셋탑박스가설치된 TV로영상을시청하는경우, 시청자는자신이몸을움직여직접 TV와시야를맞춰야한다. 다만, 현재의 Oculus Go로는셋탑박스를대체하기어렵다는의견도존재한다. 그이유는 Oculus Go의해상도때문이다. 180인치화면으로제공된다고하지만, 화질은 4K급 TV에비해현저히떨어진다는의견이다수제기되고있다. 그러나이같은문제는향후기술발전으로인해얼마든지해결될수있어큰문제가되진않는다는분석이다. 4. 시사점 지난 2018년 5월, Oculus VR의수석개발엔지니어 Matt Conte는한언론매체와의인터뷰에서 우리가 2년전에예상했던것보다적은헤드셋이판매되었다 는발언을한바있다. VR 게임분야에서상당한선전을해온것으로알려졌던 Sony 역시같은달에있었던투자자대상기업설명회 (IR) 현장에서 VR 시장성장이기대이하 임을밝혔다. 업계를이끌어가는선두그룹들이연달아 VR 시장의미진한성장을염려한것이다. 이에따라최근 VR 시장전반에걸쳐회의론적분위기가과거보다더커져가고있는상황이다. 심 지어일각에서는 VR 이 3D TV 처럼잠시반짝였다가사라질기술이라치부하고있다. 그가운데, Oculus Go 의초반흥행이전해지면서시장의분위기가다소반전되고있다는분석이다. Oculus Go 가가격경쟁력, 이동성, 편의성등의장점을발판으로보급이확대되게되면, 패스트 팔로워들은이와유사한형태의단말개발에박차를가할것으로보인다. 그과정에서다양한가격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44 45
트렌드리포트 독립형헤드셋 Oculus Go 와미디어앱 Oculus TV 의등장 대와성능을가진단말들이출시되어소비자선택의폭을넓히게될것이라는예상이다. 그리고이 는결과적으로 VR 헤드셋보급을더욱가속화하여전체생태계의규모를성장시키는데기여할것 이다. 이와더불어 Oculus TV는적어도당분간은독립형헤드셋의킬러앱이 게임 보다는 영상 에있음을시사하고있다. 이역시성과에따라유사한서비스의등장이가속화될것이다. 그리고그결과는셋탑박스시장의매출감소에도영향을줄것으로보인다. Oculus Go의초반흥행을단순히특정브랜드의성공으로만볼수없는이유이다. Reference 1. Engadget, Oculus TV arrives today with a promising, though questionable, start, 2018.6.25 2. Fast Company, Oculus Go will outsell all other quality VR headsets this year: analyst, 2018.5.1 3. Greenlight Insights, Xiaomi Version of Oculus Go Nearly Sells Out in China, 2018.6.1 4. MoguraVR, 一体型 VRヘッドセット Oculus Go と Mirage Solo 比較その違いは?, 2018.7.8 5. The Verge, Oculus announces new $199 self-contained VR headset called Oculus Go, shipping in 2018, 2017.10.11 6. The Verge, Oculus VR television hub launches today on Oculus Go, 2018.6.25 7. Thinknum, Facebook s simpler, cheaper Oculus Go VR headset was a best-seller in May, 2018.6.6 8. Road To VR, China s Oculus Go Variant Sells Out in Minutes, 50,000+ Await More Stock, 2018.6.6 9. VR Focus, SuperData Report: 1.8m Oculus Go Devices To Be Sold Over Next Three Quarters, 2018.5.2 1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 (OTT) 이용행태분석, 2018.4.30 11. 스트라베이스, 초반흥행몰이에성공한독립형가상현실 (VR) 헤드셋 Oculus Go, 2018. 7.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