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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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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태연구(송석원)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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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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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4 한국문화 73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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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 4 2. : (KSVD) 4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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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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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국문지리학회지-주성재-OK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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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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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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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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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6 동북아역사논총 34호 명 여진의 관계와 조선 여진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는 중국 의 주장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중국의 주장은 조선, 여진, 명 3세력 사이에 놓 인 변경지대를 이해하는 데에도 적용됨으로써 사실과 다른 왜곡된 변경이론을 만들어 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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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양수

6 영상기술연구 실감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이외의 지역에서 3D 영화를 관람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 <아바타> 이후, 티켓 파워에 민감한 국내 대형 극장 체인들이 2D 상영관을 3D 상영관으로 점차적으로 교체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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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영상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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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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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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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9분동안 표지 3.3



2 환경법과 정책 제16권( ) Ⅰ. 들어가며 Ⅱ. 가습기살균제 사건의 경과 Ⅲ.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제조물 책임 Ⅳ.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인과관계 입증 완화 Ⅴ. 나가며 Ⅰ. 들어가며 피해유발행위(혹은 인자)가 직접적인 손해를 즉각적으로 유발하는 경우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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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지_이건욱T 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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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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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1호 ( ) Ⅰ. 서론 2013년 1월 11일 미국의 유명한 경영전문 월간지 패스트 컴퍼니 가 2013년 글로벌 혁신 기업 50 을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년 연속 혁신기업 1위를 차지했던 애플의 추락 이었다. 음성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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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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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RC5 TG_0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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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①초점


Transcription:

상품으로서의예술작품

I. 들어가는말

II. 상품이된예술작품

III. 상품생산방식의차용 é

IV. 나오는말

참고문헌 < 단행본 > 그랜트매크래켄 (1996), 이상률 ( 역 ), 문화와소비, 서울, 문예출판사발터벤야민 (1983), 반성완 ( 역 ), 발터벤야민의문예이론, 서울, 민음사장보드리야르 (1999), 배영달 ( 역 ), 사물의체계, 서울, 도서출판백의 (1991), 이상률 ( 역 ), 소비의사회-그신화와구조, 서울, 문예출판사볼프강 F. 하우크 (1991), 김문환 ( 역 ), 상품미학비판, 서울, 이론과실천진휘연 (2002), 아방가르드란무엇인가, 서울, 민음사이미혜외 (1998), 예술과경제, 부산, 경성대학교출판부조요한 (2003), 예술철학, 서울, 미술문화다카시나슈지 (2003), 신미원 ( 역 ), 예술과패트런, 서울, 눌와아놀드하우저 (1983), 최성만 ( 역 ), 藝術의社會學, 서울, 한길사앤디워홀 (2007), 김정신 ( 역 ), 앤디워홀의철학, 서울, 미메시스칼마르크스 (1987), 김수행 ( 역 ), 자본론, 서울, 비봉출판사 W. 타타르키비츠 (2005), 손효주 ( 역 ), 타타르키비츠美學史 1, 서울, 미술문화토머스크로 (1996), 조주연 ( 역 ), 토머스크로 60년대미술, 서울, 현실문화할포스터 (2007), 배수희 ( 역 ), Art Since 1900, 서울, 세미클론로버트앳킨스 (1994), 박진선 ( 역 ), ART SPEAK, 서울, 시공사리사필립스 (2011), 송미숙 ( 역 ), THE AMERICAN CENTURY, 서울, 학고재노버트린튼 (1993), 윤난지 ( 역 ), 20세기의미술, 서울, 애경출판사 Diana Crane(1987), The Transformation of Avant Grd, Chicago & London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정기간행물 > 한국예술종합학교미술원조형연구소 (2007), Visual, 4 Rosalind Epstein Krauss (1960), Yves Klein, or The Dead Dealer October, 49

Art as a Commodity This thesis sheds light on the very first artists who viewed an art as a commodity, asserting the exchange value of their art work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the way with their art works those artists revealed the exchange value which had been concealed by aesthetic value. An art always has both exchange value and aesthetic value except for some genres Until the Romantic period, artists hardly concerned that an artwork could become a commodity with exchange value as wage labor. Since the Industrial Revolution, however, there has been much attention towards the salability of artworks with the beginning of mass production and mechanical reproduction by technical progress as its starting point Nonetheless, there had been only utopian discussions rather than actual changes. It was in 1960s in America that artists appeared who insisted the exchange value of their artworks and equated the artworks with commodities. Their attitudes to an art were based on some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society at that time. After World War Ⅱ, Americans urged mass production and consumption and progress of technology and media based on rapid economic growth and institutional stability. New consumption wants were built by numerous commodities and advertisements. Also, considerable information from mass media and the flood of advertising images helped pop culture to be accepted and spread.

With this stream of times, artists tried to borrow many characteristics of commodity in capitalistic society in order to use them as a form of the artworks. The leading artists; Yves Klein changed spiritual values into a form of consumption. Roy Lichtenstein derived half-ton dot from printed matters as his working method in order to express the consumption-culture. Andy Warhol sought commercialization and mass production of artworks through silk-screen. Claes Oldenburg considered an artwork as a product and intended to prove the exchange value. Their Attempts advanced the boundaries of the genre art, and they established a foothold of commercial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