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치를든철학자, 니체 1. 나치의사상으로서니체와니체의복권 1) 나치의사상가로서니체 : 니체 - 나치즘의사상적기반을제공함. 반유대주의, 인종차별주의의시초라고간 주됨 여동생엘리자베스가니체사후니체의저서들을왜곡했기때문임. cf) 여동생엘리자베스의남편은독일게르만주의를믿었던인종차별주의자로, 결혼후파라과이에독일식민정착촌을건설하려고했으나실패하고자살함. 1885 년엘리자베스는푀르스터와결혼하여파라과이로독일식민지정착촌건설떠남, 남편푀스터가파라과이에서자살한이후, 1893년 ( 니체 49살 ) 에돌아온엘리자베스는 1894년이전니체전집편집인이었던페터가스트의편집인권한을박탈히고니체보관서를열고니체의저서들을왜곡함. 엘리자베스는히틀러에게 ' 니체의초인이란당신을염두에둔것 ' 이라는말도서슴지않았다고함. 2) 니체의복권 1961년하이데거의저서 니체 이후, 니체에대한평가가달라지기시작함. 그러나니체의복권에결정적영향을미친것은 마르크스주의의실패 와 포스트모더니즘 의등장에있음. 그중에서도가장큰영향을미친사람은푸코와들뢰즈임. 국가권력만이아니라권력일반의해체, 또는권력의메커니즘에대한보다 근본적인비판 ( 푸코, 지식 - 권력, 권력은폭력이아니라지식에의해자공함 ) 현실사회주의권의붕괴와마르크스주의의해체는거대담론의붕괴를의미함. 거대서사의종언과미시서사, 우연성의등장 ( 리오타르, 미시서사론 ): 니체가상정한 가치체계의붕괴와유사함. 니체의 권력 - 힘 개념에대한재해석이이루어짐 : 참 / 거짓을나누는진리의 철학이아니라누가그것을나누고있는가에주목하는관점주의 (perspectivism) 들 뢰즈, 욕망 - 신체의유물론, 영원회귀의사상. 포스트모더니즘 : 반헤겔, 반변증법, 반동일성, 재현불가능성 ( 푸코와유사하게, 들뢰르에게서권력이란편재적 (omnipresent) 이며, 리좀 (Rhizom) 과같이탈중심적 이다. - 1 -
2. 니체의생애와사상적전개 1) 니체의생애 * 1844년 10월 15일 : 프러시아작센지방의뢰켄에서출생 ( 아버지카를루트비히니체 (Karl Ludwig Nietzsche) 는루터교목사. 어머니프렌치스카 (Franziska) 역시인근루터교목사집안의딸. 두살아래여동생엘리자베스 (Elizabeth) 와막내요셉 (Josef, 1848년생 ) 이있었으나 1850년 1월에죽음 ) 1849년(5살): 아버지카를루트비히니체사망 1850년 (6살): 할머니, 어머니, 두명의미혼고모, 니체, 누이동생으로이루어진여섯명의식구는나움부르크 (Naumburg) 로이사. 소년시민학교입학 1951년 (7살) 종교, 라틴어, 그리스어교육및피아노음악교육 cf. 마르크스 1844년경제학-철학수고, 1847년프리드리히엥겔스와공동집필 공산당선언, 1848년 2월혁명. * 1856년 (12살): 돔김나지움입학, 작곡시작, 할머니사망 1858년 (14살): 김나지움슐포스타입학, 안통 ( 眼痛 ) 과두통으로휴학 1864년 (20살): 슐포르타졸업및본 (Bonn) 대학에신학및문헌학전공입학 ( 문헌학교수리츨 (Friedrich Ritschl) 의제자가되었으며 1865년리츨을따라라이프치히 (Leipzig) 대학으로옮김 ) 1865년 (21살): 류마티즘, 구토, 매독치료등고통에시달림.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읽음. 1868년(24살): 바그너만남 1869년 (25살): 스위스바젤 (Basel) 대학고전문헌학원외교수가됨 ( 실제로는 24살. 니체의생일은 10월 ). 교수가된후에시험없이라이프치히대학에서박사학위를받음. cf. 1862년 9월 23일, 비스마르크는총리이자외무부장관취임, 1864년제1인터내셔널 ( 국제노동자협회, International Workingmen's Association) 창립, 1867년 자본론 초판출간 * 1870년 (26살): 프랑스-프로이센전쟁에자원. 8월프로이센육군에입대 (9월이질과디프테리아에걸림. 10월바젤로돌아옴 ) 1871년(27살): 4월정교수가됨 1872년 (28살): 비극의탄생 출간 1873년 (29살): 반시대적고찰 I, 출간 1874년 (30살): 반시대적고찰 II, III 출간 ( 이후, 바그너와쇼펜하우어에대해극도로비판적이됨. 1876년 8월바이로이트축제마지막리허설도중빠져나옴.//1871년독불전쟁에서프로이센승리. 1871년 1월 18일빌헬름 1세가베르사유궁전거울의방에서독일제국을선포함, 비스마르크스독일총리취임. 4차프랑스혁명-파리코뮌 (03.18-05.28). cf. 1875년 5월고타강령채택 : 독일사회주의노동자당 (( 라살레 : 전독일노동자협회 + 아우구스트베벨과빌헬름리프크네히트 : 아이제나흐파 ) 창당, 1876년제1인 - 2 -
터내셔널해산 * 1878년 (34살): 인간적인, 너무나인간적인 출간 1879년 (35살): 병이심해짐. 바젤대학교수직사임. 이탈리아여행 1881년 (37살): 아침놀 출판 1882 년 (38살): 즐거운학문 완성. 파울레, 루살로메와의삼각관계및여동생과동거. * 1883년 (39살):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1-2부출판. 누이동생이반유대주의자푀스터 (Foster) 와약혼함 1884년 (40살):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3부출판 1885년 (41살):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4부출판 ( 힘에의의지 집필준비기획그러나나중에포기 ) 1886년(42살): 선악의저편 출판 1887년 (43살): 도덕의계보 출판 1888년 (44살): 우상의황혼, 이사람을보라 등집필. cf. 1883년 3월 14일맑스사망. * 1889년 (45살): 투린에서정신분열 (1월 3일카를로알베르토광장에서졸도. 바젤대학동료교수인오버베크가바젤대학병원에입원시킴 (1월 10일 ). 예나 (Jena) 대학병원으로이송 (1월 17일 ) 1897년(53살): 부활절에어머니돌아가심, 누이동생과함께바이마르로이사 1900년 (56살): 8월 25일사망. cf. 1889년제2인터내셔널창건, 1890년독일사회민주당은 140만표 ( 총유권자의 19.7%) 득표, 1891년독일사회민주당은 에르푸르트강령 (Erfurter Programm) 채택, 1893년선거에서 180만표 (22%) 획득, 1895년 8월 5일엥겔스사망, 1905 년혁명 ( 소비에트형성 ), 1914년 7월 28일 1차세계대전발발 2) 니체사상의전개과정들 병에걸리는것은배우는바가많으며, 건강한것보다더배우는바가많다는것을우리는의심하지않는다. -오늘날에는심지어병들게하는자가어떤의사나 구원자 보다도더필요하다고생각한다. 의심의여지없이우리는이제우리자신을폭행하고있다. 우리는영혼의호두를까는사람들이며, 마치인생이란바로호두를까는것일뿐이라는듯질문하며의문을품는사람들이다. 병자의광학으로부터좀더건강한개념들과가치들을바라본다든지, 그역으로풍부한삶의충만과자기확신으로부터데카당스본능의은밀한작업을내려다본다는것. 이것은가장오랫동안나의연습이었고, 진정한경험이었다. 어디선가내가대가가되었다면, 바로여기서다. 이제나는관점을전환할근거를가지고있고, 관점을전환할도구를가지고있다. ( 이사람을보라 ) - 3 -
모든예술, 모든철학은성장하거나하강하는삶의치유수단이나보조수단으 로간주될수있다. ( 니체대바그너 ) 1 첫번째단계 : 예술가-형이상학의시기 ( 낭만주의 ) - 1872년 (28살): 비극의탄생 1874년 (30살): 반시대적고찰 비극의탄생 은현대문명을비판하고고대그리스로돌아간다는점에서반시대적이라면 반시대적고찰 은시대와의불화를반영하고잇음. - 쇼펜하우어와바그너의사상적그늘아래있었음. 이성의과도한지배로서양의문화와정신이퇴화되었음. 대안은바그너의음악정신에입각한예술임. 2 두번째단계 : 실증주의적시기 - 1878년 (34살): 인간적인, 너무나인간적인 1881년 (37살): 아침놀 1882년 (38살): 즐거운학문 출판예술에대한열정적인믿음에서벗어나냉정한회의주의자이자심리학자, 분석가로서계몽주의적면모를보여주는시기임. 3 세번째단계 : 비극적-반형이상학의시기 ( 예언자 / 차라투스트라 ) - 1883년 (39살):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1886년 (42살): 선악의저편 1887년 (43살): 도덕의계보 1888년 (44살): 우상의황혼, 이사람을보라, 안티크리스트 동일한것의영원회귀에대한사상과위버맨쉬사상을독창적으로제시함. 3. 형이상학비판 : 신은죽었다 1) 신은죽었다 * 과제 : 니힐리즘을어떻게극복할것인가 : 1 참 / 거짓을나누는기준의붕괴, 2 선 / 악을나누는기준의붕괴 신의죽음을더철저하게, 니힐리즘을더철저하게 비극적사유의탄생 ( 포스트모더니즘 ) 대지가내껍질을삼키듯이 / 내안의뱀은대지를갈망한다./ 벌써나는돌과풀 사이를기어 / 굶주림에몸을비틀며나아간다./ 내가항상먹어온것을먹기위해 / 너뱀의음식이여, 너대지여! (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 - 4 -
대지적삶 : 광인은대낮에등불을들고신을찾음 광인 신이어디로갔느냐고? 너희에게그것을말해주겠노라! 우리가신을죽였다. 너희들과내가! 우리모두는신을죽인살인자다! (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 : 신이죽었다는것은누구나알고있다. 그런데왜광인은신을찾는것일까? 진짜로신을찾는것이아니라신이사라진세상에서그허무의무게를감당하기어렵기때문임. 신은죽었다는니체의선언은초감각적인세계가더이상힘을발휘하지않음을의미한다 ( 하이데거 ). 서구문명에서기독교가더이상힘을발휘할수없는상황 ( 진부한해석 ) 인간, 진보, 행복, 도덕등 들뢰즈는이렇게묻는다. 사람들이신의자리를차지하게되었지만, 본질적은것이그자리를보존하게되었을때사람들은과연신을살해한것일까? 항상복종하도록, 짐을짊어지도록, 오직생의반동적인형식들과단죄하고비난하는사유의형태들만을인정하도록권유 : 신에복종하는대신사회에복종하고교회가요구하는규범대신에사회가요구하는규범을수용하고 돈 을숭상하고온통금칠을하고스스로를귀족이라칭하는자를니체는 천민 이라고규정함. 진정, 금으로온통칠을해대고요란하게화장을한, 우리들의저가증스러운천민들과더불어사는것보다야은자와염소치기를벗하면서사는것이그래도낫겠다. 천민들이야저들의사회를상류사회라고부르고있지만. (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 2) 니힐리즘와쇼펜하우어비판 * 쇼펜하우어 ( 삶의맹목적의지 : 니힐리즘 니체 : 힘에의의지 ) : 세계일체의현상과현상일체의근본원인인의지,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의식, 오성, 이성이라는현상의근본적배경은의지임. 그것은삶의의지이며만족할줄모르는욕망임. 따라서세계의근본원인은의지이고인간삶의본질은고통 (Leid) 임. 인간은이세계의모순을해결할수없기때문에고통을위로해야하며그방법은철학, 예술, 종교임. 욕망을벗어나는불교의영향을받았음. : 모든비극적인것에우리를고양시키는특별한힘을부여하는것은세계와인생이참된만족을줄수없으며따라서세계와인생이우리가집착할만한것이못된다는사실에대한인식이비극을통해서열린다는것이다. 여기에비극적정신의본질이있다. 따라서비극적정신은우리를체념으로이끈다. ( 쇼펜하우어 ) - 5 -
But 니체에게비극은쇼펜하우어처럼체념이아니라오히려생성소멸하는세계 에대한디오니소스적긍정으로이끈다. 비극은 우리를해방시켜주는수단인형이상학적위안, 즉사물의근저에놓여 있는삶은현상들이끊임없이변화하는속에서도불멸의힘을지닌채환희에넘쳐 다는위안 을줌 ( 비극의탄생 ). 비도덕적의미에서의진리와거짓에관하여 (1886-7) 에서회의주의를철저하 게극단화함으로써쇼펜하우어의염세주의를극복하였다. - 비극적사유 = 디오니소스적세계관 cf. 두가지유형의비극적주인공 : 오이디푸스적인수동적유형과프로메테우스 적인능동적유형 비극의주인공은항상디오니소스였고프로메테우스나오이디푸스등과같이그리스무대위의유명한인물들모두저원래의주인공인디오니소스의분장에지나지않았다. ( 비극의탄생 ): 투쟁하는주인공은몰락하지만그비극을통해서생명력을느낌. 비극적쾌감 은 파괴되지않는영원한삶에대한긍정성 으로전환됨. 이는세계를형성하는힘이 어두운자 헤라클레이토스에의해서돌을이리저리 옮겨놓고모래를쌓았다가다시부수면서유희하는어린아이에비유된것과유사 하다. 니체는삶의의지배후에삶, 생명력이자신의힘을표현하고자하는자기고 양의욕망이있음. 이런삶에대한승인이곧니체에게긍정의철학임. Wille zur Macht 삶이있는곳에의지가있다. 그러나그것은삶에의의지가아 니라 ( ) 권력에의의지다. cf. Kraft : 쇼펜하우어의삶에의의지는맹목적인것으로부정되어야할대상으로, 염세주의적임. 그러나니체는권력에대한긍정을통해염세주의적관점을넘어섬. 니체에게권력은 증가 (Plus) 를목적으로함. 우리가의지 ( 意志 ) 하는것, 모든살아있는유기체의최소단위가의지하는것은힘의증대 (Plus von Macht) 이다, 생명은수동 - 6 -
적인 자기보존 (Conatus) 에그치지않는, 성장, 확장, 상승 (Steigerung) 이며, 자기 힘의끊임없는극대화이다 ( 권력에의의지 ). 자연으로돌아가라 ( 루소 ) : 비극의본질은모순에도불구하고인간은삶을의욕하며욕망한다는것임. 디오 니소스적예술은고통을정화하는것이아니라고통을고통으로, 삶의모순을모순 귿로보여줌으로써삶그자체를긍정한다. 그러나소크라테스의이지적인데몬은디오니소스신을죽임. 주지주의비판. 지성과논리에의해죽음의공포를극복한 최초의인간 : 이론적낙관주의 ( 삶의목적을진리에도달하는데둠 ). 그리스비극의정신은사라짐 ( 헤라클레이토스등소크라테스이전의자연철학자들 ) 3) 인식론비판 * 관점주의-계보학 - 학문도, 예술도해석임. 권력에의의지가수행하는해석 : 권력에의의지는인간을해석하는동력임. 관점주의 (Perspektivsmus) 에따르면, 인간은자신의관점에따라세계를해석한다. 이러한가치평가는모든것이권력에의의지이며, 그외는아무것도없다고받아들일때가능한일이다. 참 이무엇인가를묻지않음. : 계보학의방법은무엇 (Was) 이아니라누구 (Wer) 에대한물음임. 본질이무엇인가라는물음이아니라, 누가그것에대해말하는가라는주체에대한메타물음임. 담론이가져오는권력의효과 : 푸코의지식-권력론, 지식의계보학. * 메타포로서의식, 언어 : 개인적현존에속하는것이아니라공동체와무리본성에속함. 따라서공동체 와무리에게유용한한에서발전함. 인식을위한, 진리를위한어떤기관도갖고있지못하다. 우리는인간종, 무리 의관심에서유용한만큼만안다. * 사실이아니라해석만이존재한다. - 진리의대응설거부, 주체와객체의구분거부 : 사실은없고단지해석들만이존재할뿐이다., 아무것도참이아니다. 모든 - 7 -
것이허용된다. 우리가알고있는세계는하나혹은또다른해석이나관점에의해구성된것이다. 실재세계혹은세계자체라는개념은단순히많은해석이나관점들에의해구성된세계, 우리가알고있는세계의부정혹은그세계를넘어서려는욕구를통해꾸며진것이다. - 메타포로서언어-지식 우리가나무, 색깔, 눈, 꽃에관해말할때, 우리는사물들자체에관한어떤것을안다고믿고있지만, 실제로는사물들에관한메타포들이외의그어떤것도갖고있지못하다. 오직관점주의적으로보는것만이, 오직관점주의적인 인식 만이 가능하며 관점적인것은삶의근본조건 임. 여기서세계는하나의텍스트임. 동일한텍스트에수많은해석이가능 하고하나의유일무이한 옳은 해석은존재하지않는다. 단지해석에는좋은해석과나쁜해석이있을뿐임. 니체에게좋은해석이란관점의다양성을허용하고관점들간의경쟁놀이를촉진하는것임. 반면전통형이상학과선 악을기초로한도덕은 나쁜해석 임. * 놀이로서해석 : 우리의사고란실제로는보고듣고느끼는매우정교하게서 로얽힌놀이일뿐 임. 그것은놀이이다. (...) 그것을도덕적으로보지말라! (...) 아이는마치예술가가 자신이창조하고있는작품에서누리는것과같은즐거움을그안에서갖는다. : 예술가형이상학 (Artisten-Metaphysik) * 1872년 (28살): 비극의탄생 * 기독교비판 + 서양철학비판 : 합리주의, 이성주의, 진리의철학 ( 플라톤-헤겔 ) : 근대자연과학의발전-기독교적세계의붕괴 그러나신앙은여전히남아있음. 칸트, 물자체 ( 인식의한계설정 ). 그러나선의지 ( 실천이성 ) 의자리를마련하기위함. 여기에는인간중심주의또는도덕적존재로보는전제가깔려있음. 그러나그렇게되었을때, 자기를실현하기위한욕망은타자의욕망에의존하며제한됨 ( 헤겔, 자아와타자-인정의정치-이기성과이타성의사회적결합 ). : 아폴론적인것과디오니소스적인것은예술가의두가지근원적충동. 아폴론적인것에서예술가는꿈과놀며디오니소스적인것에서도취와논다. 예술이삶의최고의과제이며진정한형이상학적활동 - 8 -
: 그리스인들의비극-그리스인들은이론과실천이일치하는삶의대변인 -디오니소스적현상을그리스예술의기원으로파악. 철학의기원인소크라테스주의를그리스문화의해체원인으로서술. : 현대학문에고대의예술을대립시킴. 현대의학문은약함의니힐리즘을생산. 고대의예술은강함의니힐리즘을생산. 학문은예술가의시각으로바라보지만, 예술은삶의시각으로바라본다. 1886년 자기비판의사도 에서이들초기작품을자기비판. 비극의탄생 은의심스러울뿐만아니라형편없는책임. : 초기에는도덕과기독교에대립하는 예술가-형이상학 이라면후기는선악을넘어선 비극적반-형이상학 임. 디오니소스는비도덕적인예술가의신. 예술은영원회귀사상의진정한도구. 비극의탄생 은포스트모더니즘미학으로발전, 반시대적고찰 에서의문화비판은대중문화비판의원형형성. 4. 도덕비판 : 노예의도덕 1) 도덕의계보학 - 선이라는무엇인가, 악이라는무엇인가? : 플라톤이래로철학과종교를지배한선악의도덕규범은인간의감성적인충동이나욕구와무관하게그자체로존재하는것으로봄. 실체론적이면서형이상학적임 선의이데아, 신의계시, 양심 등 무법천지를옹호하고자하는것이아니라초월적인도덕규범의지배로부터인간을해방시켜잠재력을최대화하기위한것임. - 질문 1. 우리가선과악이라고하는가치는어디에서온것일까? 습속, 아 비투스 - 질문 2. 선과악을나누고있는자는누구인가? * 자유의지비판 형벌폐지 병자에대한치유 ( 섭생 ) * 데카당스 (Decadence): 변화무쌍하며죽음으로끝나는덧없는현실 유연하게대처하는강인한힘과건강성을가지고있어야함. 그러나약자들은초월적인신과도걱에대한믿음을통해서불안한현실을극복하고자함. 이런나약함과비겁함을니체는데카당스로규정함. - 9 -
도덕의계보학 - 기독교의본질은니힐리즘으로, 르상티망에근거하고있음. 기독교사상이붕괴했기때문에니힐리즘이나타난것이아니라기독교자체가니힐리즘적임. - 좋음 과 나쁨 선 / 악 ( 부정적정서, 스피노자 ): 좋음은이기성에근거함. 그러나그것을가질수없는약자들은이기성을비난하고 이웃을사랑하라 고함. 금욕주의 : 영혼은고귀하고육체는천한것 : 르상티망 ( 원한감정 ) - 귀족적평가양식 : 고귀하고강함을추구하고자유롭고활력넘치는행동, 성 직자적평가양식 : 비천하고약하며복종, 겸손에서나오는행동. 양만이선하다 ( 강 한자는악하다 우리는선하다 ). 가난한자병든자고민하는자가행복하다. * 도덕의계보학 : 선악의저편내용을보충명료히하기위함. 반시대적고 찰 을연상시킴. 세개의논문이외에후속작업기획했으나쓰지는못함. - 도덕이론의발생사가아니라도덕혹은가치의자연발생사이다. 파울레의 도덕적감정의발생 에대한비판적논쟁. : 기원의가설 에대한연구 : 계보학은모든사건이나제도, 이념이나가치발생의의미, 목적, 유용성이우연적으로교체되고재배열괴고새롭게해석되는기호에대한기호학적해석학임. 하나의힘은제도에새로운의미를부여하고근원적인의미를변화시키고지워버리고반대로전환시킴. 해석은따라서끊임없는힘에의의지의활동에대한판독작업임. - 구성 : 1부선과악, 좋음과나쁨, 2부죄, 양심의가책, 그리고유사한것들. 제3부금욕주의적이상이란무엇인가-그리스도교의심리학, 양심의심리학, 성직자의심리학으로규정 ( 이사람을보라 ) 1 부고귀한 = 강력한 : 좋은가치. 비열한 = 무력한 : 나쁜가치 유대인들의원한감정 에의해비이기적이고평범한것을선으로, 이기적인것으로악으로평가하는가치 전환일어남. 도덕에서의노예반란, 주인도덕에대한노예도덕의승리 2부 양심이란인간안의신의목소리가아니라 밖으로배출될수없을때안으로방향을돌리는잔인성의본능 으로문화의기반이됨. 책임감, 정의, 기억 책임감이란인간의선천적인윤리적능력이아니라역사적과정에따라의무를담지할수있는능력이점차형성되면서함께만들어진능력. 고통을각인시키는방법으로기억을만들고기억술로도덕성, 의무, 죄등국가의발생 - 10 -
3부과학과철학이금욕주의적이상과연결되어허무를양산함. 금욕주의적이상은해로운이상, 종말에의의지, 데카당스의의지임에도불구하고잘작동하는것은금욕주의적이상이지금까지의유일한이상이기때문임. 금욕주의적이상이세계를지배함. 2) 선악의형이상학적기원 : 아침놀 선악의저편, 도덕의계보 아침놀 과더불어도덕에 대한나의전투가시작된다. ( 이사람을보라 ) - 선악의저편 ( 자비출판 ): 선악의형이상학적기원 선악의저편은 2000년경에야읽힐수있다. 부재, 미래철학의서곡 선악의저편은차라투스트라에대한일종의주석 문명을파괴하는다이너마이트 위험한책, 무서운책 ( 이사람을보라 ) * 형이상학의문제를언어철학적, 역사적, 심리학적차원에서다룸. 이성적주체 ( 데카르트 )- 대중의미신 ( 주체의미신, 자아의미신, 영혼의미신 ) 1 주체비판 : 주체란충동과정동의내적활동에대한이름일뿐, 원자와같은실체로서의주 체 - 자아는존재하지않음. 2언어철학적비판 : 언어문법의문제는인간사유의문제이며세계를보고해석하는인식의패러다임. 인도, 그리스, 독일철학사이의언어유사성-주어개념의발달. 나는생각한다 가아니라 그무엇이생각한다 (es denkt) : 무의식, 몸 : 자아란이성적주체가아니라무의식, 정동, 충동등이함께작용하는몸의활 동에대한이름. * 이책의궁극적의미는가장반현대적인인간유형인 귀족적인간 (gentilhomme) 을길러내는학교 - 11 -
3) 도덕적자연주의 오늘날유럽에서의도덕은무리동물의도덕이다. : 니체는자신의도덕적기획을 도덕적자연주의 (moral naturalism) 라고개념화 함. 도덕적자연주의란 자연본성을상실해버린도덕가치를자신의자연본성으 로다시옮기는것 임. 즉, 도덕의자연성회복 선언임. 모든종류의반자연은악덕이다. 좋은것은무엇인가? 힘의느낌, 힘에의의지, 인간안에서힘그자체를증 대시키는모든것. 나쁜것은무엇인가? 약함에서유래하는모든것, 행복이란무 엇인가? 힘이증가된다는느낌, 저항이극복되었다는느낌 ( 안티크리스트 ) * 즐거운학문 : 영원회귀의사상 정오, 사계중성하. 영원회귀의사상이떠오른순간-정오신의죽음이라는극적표현을통해문명위기진단영원회귀의사상에입각한운명에대한무제한적긍정과사랑과거와결별하면서만들어낸사상 ( 이탈리아-남유럽여행 ) 천개의눈으로사물을있는그대로보고, 또수많은사람이되어사물을보라 인식수단으로서의삶 예술적관점에서거리를두고우리자신에대해웃고또웃음으로써충분한휴식을취해야한다. 신의죽음은종교로서그리스도교의몰락이아님. 서구의전통적인사고방식과가치전체의위기를가리킴. 스피노자에대한읽기. 의지의자유, 목적, 도덕적세계질서, 비이기적인것, 악등에대한부정. 5. 문명비판 : 노예의문화 1) 평등 - 민주주의비판 - 문화의진정한과제는철학자, 예술가, 성자를만들어내는것임. 보다높은인 간의창출임. But 근대를떠받드는핵심가치는평등임. 평등은도덕, 교육, 정치, 문화등모 - 12 -
든영역에뿌리를내리고있음. 유럽의평준화는저지될수없는거대한흐름 임. - 유럽의정신세계는 모든것의천민화 임. 뛰어난개인과숭고한가치를쫓기 보다는자신의행복과자기보존에주력함. - 그리스도교의 신앞에서의평등, 민주주의는자연화된그리스도교, 민주주 의운동은그리스도교적운동의유산을상속한것이다. 민주주의의본질은기독교 의약자지배의근대적형태임. * 민주주의비판 : 민주주의는모든것을동등하게의욕할수있고, 동등하게실행할수있다는믿음을 문명, 인간화 그리고 진보 라부름. 민주주의의광범위한확대는유럽문화의쇠퇴를초래함. 민주주의의근본원리인평등권은법적차원을넘어도덕적판단의준거가되었고, 열등한사람들이지배자로등극하는길을열었으며, 그들의권리를정당화했음. 우리에게민주주의운동이란정치조직의타락형식일뿐만아니라, 인간의타 락형식, 즉왜소화형식으로, 평균화와가치하락으로생각된다. - 문화는인간의삶을보다편리하고쾌적하게하는것이아니라인간존재를보 다고차원적인존재로향하게하도록격려하는것임. - 근대교육은 평균인 을양산하고있음. 지금까지 교육 은사회의이익을염두에두고있었다. 그것은미래를위한가능한한최상의이익이아니라지금현존하는사회의이익을염두에두고있었다. 사람들은사회를위한 도구 를필요로했다. 근대교육의목표는 인간의순화 (Zähmung des Menschen) 에있고그것의결과는 인간의왜소화 (Verkleinerung des Menschen) 임. 2) 현대문명퇴락비판 * 현대예술 : 보다높은인간, 고귀한인류를양육하는영혼의울림을주지못하 고협소한민족주의적경향을잉태하고있음. * 현대정치 : 문명, 인간화, 진보라고부르는유럽의민주화운동은인간의퇴 화라는생리학적과정 - 인간의평준화와평범화 * 현대문화 : 삶과유리된교양 / 삶의문제를직시하지않는노예근성. - 13 -
- 천박한인간의양상 - 외형적인지식만축적함. 현대의학교는유용성만목표로 하고학문의전문화추구. 유용성, 대중성, 전문성에반기를듦. : 물리학도단지하나의세계해석이며세계정리 일뿐, 세계그자체는아님. - 문화의어두운측면을감추기위해노예라는말대신에인간의존엄, 노동의 존엄등을발명. 문화의본질에는노예제도가속해있다. * 1874년 (30살): 반시대적고찰 : 문화비판 - 독불전쟁에서승리한이후프로이센의문화와문명비판 - 대중문화가가진평범함. 대중문화의특징-순간, 여론, 유행, 순간을좇는유행은삶을황폐하게만들며과거에집착하는것도삶을경직시킴. - 망각은위대함. 과거를잊고현재에몰입. 그러나역사는기억을통해과거에사로잡히도록함 : 삶을위한망각의예술 * 재능있는자들의정치경제분야몰두 우리의시대는경제에대해아무리말을많이해도낭비의시대이다. 그것은가장귀중한것, 즉정신을낭비한다. ( 아침놀 ), 상인 소비자의필요에따라평가함. * 노동에대한찬미와열광비판 자신의정신적성숙과독립에사용해야함 * 사회주의비판 분배의평등은획일화이고노동자를국가의부품으로만드는술책임. 현대성을극복할수있는가능성은자유정신의인간육성. 미래의철학자는 자유정신, 진정한철학자 그스스로자신의가치를창조하는입법자, 명령자 3) 극복방향 * 귀족적인간 : 자기자신과자신의행위를좋다고, 즉제일급으로느끼고평가하는고귀한사 람, 강한사람, 드높은사람들, 높은뜻을지닌사람들 근대를극복할새로운가치 : 위계, 거리의파토스, 경쟁 - 위계는자신을타자와다른위치에두기를원하며, 언제나자기고양을꾀함. -거리의파토스를따르는자는자신과타자와의거리를넓히기를원함. 즉, 자기스스로의가치를창조하여대중들이신뢰하는 같음의파토스 에휩쓸리지않음. - 경쟁은개별자들간의긴장을촉진시키고공동체의발전에기여함. 경쟁이사 - 14 -
라졌다는것은어느특정인혹은특정집단에힘이귀속되었다는의미임. 그것은 곧힘의증식이더이상불가능하다는것임. - 가치의관점성과다수성을옹호하고, 힘 의극대화를꾀함. 위계 와 거리의파토스, 경쟁 의가치를구현하는인간, 좀더강한종 은 어떻게형성되는가? : 교육 (Bildung) 임. 훈육 (Zuchtung) 으로서의교육 95) 이라고 말한다. 나는인간유의발전을전혀믿지않았다. 그러나인간유형사이의서열문제 는언제나있어왔고, 그리고언제나존재할것이다. 나는상승하는삶의유형과, 퇴락하고붕괴하고약한다른유형을구별한다. 힘에의의지는 영원히파괴하고다시창조하는디오니소스적놀이 : 가치의창조는관점의독자성을신뢰하고그것을스스로실험하고실천하는곳에서가능하며실험은곧놀이이며가치의창조는예술가의창조와동일함. 새로운가치를만드는것은 카오스를지배한다는것 ; 자신의카오스에게형식이되라고강요하는것 임. * 그리스인들의축제 : 도취상태에서염세주의극복 도취상태에서벗어나면 다시염세주의에빠짐 예술이구원과치료의마술사 로등장함. 최고의가치들의무가치화가니힐리즘이라면니체는권력에의의지가모든가 치들을새롭게설정하는가치전환의원리로서간주함으로써니힐리즘을극복하고자 함. But 하이데거 : 서구형이상학을극복한것이아님. 권력에의의지는존재자의존 재자성으로, 존재망각의역사를극단적인형태로완성한서구형이상학의극단적 완성자임. -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