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필하모닉파주시민을위한행복나눔콘서트 Gyeonggi Philharmonic Orchestra 2016. 06. 29 ( 수 ) 7:30 PM 운정행복센터대공연장 Untitled-4.indd 1 2016-06-14 4:31:39
Profile O R C H E S T R 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Gyeonggi Philharmonic Orchestr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 예술단장겸상임지휘자성시연 ) 는 1 천만경기도민의삶의질을높이고문화예술저변을넓히고자 1997 년 10 월창단된국내최초의도립오케스트라이다. 단원 70 명으로시작된경기필은 2012 년에 106 명의대규모필하모닉오케스트라로확대되었으며낭만시대이후의말러, R. 슈트라우스, 부르크너, 차이콥스키, 라흐마니노프등대편성의곡을주레퍼토리로하며정기, 기획연주회, 순회연주회, 국내외초청연주회등으로연간 70 회이상의공연을소화하고있다. 경기필은대규모오케스트라외 20~30 인으로구성된체임버오케스트라, 윈드오케스트라, 4~10 인으로구성하는현악, 목관, 금관, 타악앙상블을운영하며다양한편성과다양한레퍼토리를개발하여관객들에게다가가고있다. 특히클래식음악을올바로보급하고자매년새로운시도를전개해나가고있으며, 참신한기획과더불어국내에서잘연주되지않는명곡들을찾아자주연주하여호평을받고있다. 또한교도소, 장애인학교, 군부대등환경적, 지리적요인등으로공연장에서공연관람이어려운대상에게찾아가는음악회와단원의음악적재능을사회에환원하는재능기부를자발적으로실시하여문화나눔을실천하고있다. 2014 년 1 월에는세계적으로주목받고있는여성지휘자성시연을예술단장겸상임지휘자로영입하여미래를향한더큰도약을예고하고있다. 성시연지휘자는 2006 년게오르그솔티국제지휘콩쿨에서여성지휘자로서는최초의우승자이며 137 년전통의보스턴심포니의명지휘자제임스레바인부지휘자와활동하였으며 2013 년까지서울시향부지휘자를역임하면서음악계의큰이슈가되었다. 경기필은성시연지휘자와만남을통해젊고파워넘치는열정적인에너지와한층탄탄한음악성으로관객들에게다가갈것이다. Untitled-4.indd 2 2016-06-14 4:31:40
Profile C ON D U CT O R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부지휘자정나라 Na Ra, Jung 미국월넛힐예술고등학교졸업 피바디컨서바토리에서피아노전공수학 독일베를린국립음대지휘전공수학 독일바이마르국립음대지휘전공 (Diplom) 졸업및최고연주자과정 (Aufbaustudium) 졸업 독일호프시립오페라극장부지휘자및오페라코치역임 독일빌레펠트시립오페라극장부지휘자, 오페라코치역임 광주시향, 대전시향, 전주시향객원지휘 용인필하모닉오케스트라상임지휘자 강릉원주대학교, 경희대학교출강역임 현 ) 한양대학교겸임교수,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부지휘자 피아노하규태 Piano Gyu Tae, Ha 2010 년한국리스트콩쿨 1 위 2011 년틴에이져콩쿨전체대상 2011 년뉴욕스타인웨이홀연주 2011 년국민일보, 한세대콩쿨 1 위 2011 년스타인웨이콩쿠르전체대상 2012 년모스크바청소년쇼팽콩쿨 3 위 2012 년뉴욕야마하홀독주회 2013 년가와이콩쿨 1 위 2015 년중앙음악콩쿨 2 위 2016 년시드니국제피아노콩쿨본선진출 (7 월예정 ) 현연세대학교피아노과 2 학년 Untitled-4.indd 3 2016-06-14 4:31:40
Program 01. 베토벤피아노협주곡 4 번사장조 Op. 58 L. v. Beethoven Piano Concerto No.4 in G Major Op. 58 < 협연피아노하규태 > 제 1 악장 Allegro moderato 제 2 악장 Andante con moto 제 3 악장 Rondo: Vivace 휴식 02. 베토벤교향곡 7 번가장조 Op.92 L. v. Beethoven Symphony No.7 in A Major Op.92 제 1 악장 Poco sostenuto - Vivace 제 2 악장 Allegretto 제 3 악장 Presto 제 4 악장 Allegro con brio Untitled-4.indd 4 2016-06-14 4:31:40
Program 베토벤피아노협주곡 4 번사장조 Op. 58 L. v. Beethoven Piano Concerto No.4 in G Major Op. 58 베토벤은 1804 년 2 월경이작품의작곡을시작하여그의형인칼이출판업자에게악보를넘긴 1806 년 3 월경에작품을완성한것으로알려져있다. 1808 년로브코비츠왕자의궁에서열린연주회에서 합창환상곡 과함께초연되었다. 이곡은베토벤의다섯개의피아노협주곡가운데가장시적이고장엄하며자유로운느낌을주고피아노협주곡 5 번 황제 의그위풍당당한스케일에밀리는듯한느낌이없지않지만, 이작품이가지고있는뛰어난연주기교와시적인부분의절묘한조화만큼은베토벤의협주곡들가운데단연압도적이다. 뿐만아니라, 서정적이면서독창적인전개, 자유로우면서부드럽고온화한주제의흐름, 피아노와오케스트라가지속적으로대화하며절묘한균형을유지하는모습은독주자의화려함을강조하던동시대의다른작곡가의작품에서결코찾아볼수없는모습이다. 제 1 악장 Allegro moderato 상상력풍부한독주피아노의조용한출발로시작한다. 이주제를받은오케스트라가가세하며강렬한 tutti 로발전해나간다. 강렬한초반클라이맥스이후갑자기음향은여려지며목관악기들이서정적인동기를제시한다. 그리고제 1 바이올린이새로운두번째주제를가져오고다채로운오케스트라는풍요로운음악의흐름을다진다. 고전적인균형미와서사적인슬픔을더하는솔로피아노의카덴차가등장한뒤화려하게이악장은끝을맺는다. 제 2 악장 Andante con moto 피아노솔로와오케스트라의주고받는대화가인상적인느린악장이다. 특히이악장은 3 악장을위한긴서주의성격을가지고있다. 음산한느낌을주는주제를피아노와오케스트라가서로주고받으며칸타빌레적인아름다움을최대한강조한다. 제 3 악장 Rondo: Vivace 3 악장은지금까지내면에존재하는자아들의대화를밖으로이끌어내어환희를향해돌진하는듯한강인한힘을가지고있는론도악장이다. 지금까지발휘되었던피아노의눈부신기교가다시한번빛을발하는대목으로서, 피아노의리듬과이를수반하는오케스트라의기민한움직임이시너지효과를일으키며수직적인상승감을더한다. 독주피아노의카덴차는베토벤자신의것으로서마지막절정을고조시키는역할을하며마지막피날레로의완벽한이행을유도한다. Untitled-4.indd 5 2016-06-14 4:31:40
Program 베토벤교향곡 7 번가장조 Op.92 L. v. Beethoven Symphony No.7 in A Major Op.92 베토벤의작품중에서제 7 번교향곡은환희와낙관적인분위기가가장충만한작품이다. 베토벤은 1802 년부터 1809 년까지 5 개의교향곡을작곡했으나 1810 년부터는차츰작곡의속도를늦춰갔다. 그러던중 1812 년 4 월 13 일에몇곡의음악을다합쳐놓은것만큼의어마어마한에너지를담은제 7 번교향곡을완성하였다. 제 1 악장 Poco sostenuto - Vivace 1 악장은매우길고복잡한서주로시작된다. 1 악장의서주는그때까지의교향곡에서는거의들어볼수없었던가장거대한서주로, 신비로운화음과계속되는음계, 목관악기에의해반복되는단순한모티브가이어지면서긴장감을더한다. 플루트와오보에가독특한부점리듬형이반복하는사이어느새템포는매우빠른비바체로바뀌고마치춤곡과도같은리듬형이강박적으로나타나면서본격적으로빠르고경쾌한음악이전개되기시작한다. 대개 4/4 박자로되어있는일반적인교향곡의 1 악장과는달리제 7 번교향곡의 1 악장은바로크춤곡 지그 를연상시키는 6/8 박자로되어있어특별하며, 여기에팀파니까지리듬의향연에가세해집요하게같은리듬을반복하면서광포함을더한다. 그야말로술의신디오니소스의향연이라할만한광란의춤곡이다. 제 2 악장 Allegretto 알레그레토라는애매한템포로설정된 2 악장은장송곡풍의독특한음악으로초연당시청중뿐만아니라오늘날의청중에게도큰사랑을받고있는음악이다. 2 악장이시작되면목관악기의불안정한화음에이어저음현악기들이장례행진을연상시키는리듬주제를연주한다. 저음현악기의어두운음색이침통한분위기를더하는가운데어느새제 2 바이올린파트가끼어들어주제를연주하고, 저음현악기는또다른선율을연주하면서제 2 바이올린과조화를이룬다. 새로운악기들이끼어들때마다감정의깊이는더욱강해지며청중을음악속으로끌어들인다. 2 악장중간부분에서클라리넷의따스하고부드러운선율이잠시의위안을전해주기도하지만저음현악기들은계속해서장송음악의리듬을집요하게반복하며긴장감을고조시킨다. Untitled-4.indd 6 2016-06-14 4:31:40
적당한속도의 1 악장은강약과음계를모두폭이넓게사용해서진지한의도를잘살렸다. 이악장은힘이넘치는분위기에서생기발랄한비바체로옮겨간다. 2 악장에서가슴을찌르는듯한아픔과달콤한위안을제외하면, 이곡은전반적으로유연하고, 발랄하고, 의도적으로방향이정해져있으며감정이무척고양되어있다. 베토벤생전에가장인기있는교향곡악장중하나였던알레그레토가끝나면, 박력이넘치면서장난기마저느껴지는스케르초가나온다. 제 3 악장 Presto 3 악장은베토벤음악의역동적에너지가최고조에달한스케르초라할수있다. 그무시무시한속도만으로흥분을일으키며그과격한리듬은 21 세기청중에게도여전히놀라움을안겨준다. 때때로강한악센트와제 2 호른의갑작스런돌출등예상치못한반전에서베토벤특유의블랙유머도느낄수있다. 반면 3 악장의중간에등장하는트리오부분에선현악기가지속음을연주하는사이목관악기들은한층이완된리듬을선보이며역동적인스케르초부분과대비된다. 마치시간이정지된듯고요한트리오부분에선출렁이는목관악기의움직임이더욱의미있게다가온다. 제 4 악장 Allegro con brio 4 악장은처음부터어마어마하게빠른속도와강렬한리듬으로충격을준다. 마치완벽한기계장치가돌아가듯일사불란하게움직이는오케스트라의합주에서는어느정도규칙성이느껴지기도한다. 이악장에선특히약박을강조하는규칙적인악센트와반음모티브로그로테스크한느낌을만들어내는저음현악기의독특한움직임에다른음악에서는느낄수없는독특한감흥을느끼게될것이다. 거칠고사나운소용돌이처럼휘몰아치는 4 악장은베토벤의가장자극적인교향곡을마무리하기에부족함이없는압도적인결론이다. Untitled-4.indd 7 2016-06-14 4:31:40
Members 단장겸상임지휘자부지휘자 VIOLIN 1 VIOLIN 2 VIOLA CELLO C.BASS FLUTE OBOE CLARINET B.CLARINET BASSOON HORN TRUMPET TROMBONE B.TROMBONE TUBA TIMPANI PERCUSSION HARP 성시연정나라 정하나 ( 제 1 악장 ) 이윤의 ( 제 2 악장 ) 박수민 ** 이은영 * 남민지조윤경노승림이로미이선혜김선희홍은솔유사라정윤희김은희이예나진윤희 김예원 ** 최혜정 * 정유리김진선장형화김동현한상훈황효연강충기안형기최고운홍성주김정원이지하한윤지 성인선 ** 나근우 * 조아희김민신알비나이동현함지혜김지은윤주미정경빈이자윤 채유리 ** 노선정 * 박이령카멜리아 _ 키릴로바권희정이진록이주영안지은이지은이해든 추대희 ** 노승한 * 김영희김명준유재도최유경임지혜박혜윰 나재령 ** 김일지 * 김연수왕명호 이형근 ** 이상효 * 김인경 이범진 ** 김범 * 이요한남평식 신민석 ** 황의원 * 이우택이혜라 알렉세이 _ 나쵸브카 ** 김상원 * 이준일최영수박재만권미정 이나현 ** 곽봉환 * 신정은유신형임현수 ** 장대섭 * 권영민 정래훈김삼중황진학 ** 윤재현 * 김철우송민정 박혜정 기획실장총무기획악보악기 박동용김철우최종혁조성진조아라이준범전민수이강우이근성 ** 수석, * 차석 Untitled-4.indd 8 2016-06-14 4:3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