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J. Aesthet. Cosmetol., 종교매체등의영역에서활발하게논의되고있지만발생론적차원에서정치적, 사회적, 그리고문화적으로함축된다원주의적인해석과시각을요구한다 ( 강정화, 1993). 문화, 예술등의제반문화영역에서활발히논의가진행되고있는페미니즘은발생론적차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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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배분구조표(표 1-20)

Transcription:

RESEARCH ARTICLE Kor. J. Aesthet. Cosmetol., 페미니즘이표현된헤어스타일분석 김주섭 1 *, 강주희 2, 김정원 3, 이시경 4 1 상지영서대학교피부미용과, 2 건국대학교일반대학원향장생물전공, 3 한국산업인력공단, 4 동우대학교보건학과 Hair Style Analysis Expressed on Feminism Ju-Sub Kim 1 *, Ju-Hee Kang 2, Jung-Won Kim 3, Si-Kyoung Lee 4 1 Department of Cosmetology, Sangji Youngseo College 2 Deparment of Cosmetolog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3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4 Department of Health Administration, Dong-U Univers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erceive and classify value of hair style influenced by feminism, concentrating on exploration of hair style aspects in which feminism is described on the basis of various feminism theories.m The method is as in the following; firstly,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 of feminism is sought for, and secondly, the situation that hair-style represent feminism is sought for. The scope of this study spans analysis of diverse data, from literatures, articles to internet. As seen in the result, taking a close look at modern costume of various feminism theories, there can be found the new looks appearance which are called short hair s manish look, thick wave s glamour look, high colored fetish look, inter sexed androgynous look. And there can be found follow-up hair-styles which follow the relevant look respectively. Keywords: Feminism, Hair, Manish, Style, Androgynous 헤어스타일은신체를장식하는하나의방법으로얼굴의형태나유형에따라여러가지스타일로변화될수도있고인간의아름다움을추구하기위한수단이라는중요한기능을갖고시대의흐름에따라민족과개인에따라다양하게나타나면서변화와발전을계속해왔으며, 계급과성별의차이를나타내기도하며지위신분성격까지도나타내는중요한사회적상징요소이기도하였다. 또한개성화와유행의물결속에헤어스타일을창조해내며시대를대변하는상징적이미지역할을동시에지니고있다. 20세기접어들어서구사회가대량생산, 대량소비, 매스미디어의시대로이행함에따라헤어스타일도이러한사회적경제적환경이변화에발맞추어변화해나갔다. 페미니즘은최근서양문화의전통에서가장지속적이고영향력있는문화비평의하나로남성이주도하는사회속에서주류밖으로밀려난여성이라는소외된계층을대변하는주의 (Ism) 로인식되고있다. 남녀평등운동에서비롯된페미니즘의본질이남성주도사회가형성해온여성의주체성을확립하는것이라고할때페미니즘은헤어분야에서도간과될수없는하나의발단이된다고할수있다. 페미니즘헤어스타일은남성다움과여성다움의이성적요소들을하나로통합시켜남성적인면과여성적인면모두를수용하면서양성성을통해성차별주의의극복을시도하였다. 본연구의주목적은페미니즘의다양한이론을바탕으로페미니즘특징이나타난헤어스타일양상을집중고찰함으로써페미니즘의영향을받은헤어스타일의가치를새롭게인식하고분류해보고자한다. *Corresponding author: Ju-Sub Kim, Department of Cosmetology, Sangji Youngseo College, 834-4 Myeongnyun-dong, Wonju-si, Gangwon-do 220-042, Republic of Korea Tel.: +82 33 730 0811, Fax: +82 33 730 0814 E-mail: c-miro@hanmail.net Received August 7, 2012; Revised October 26, 2012; Accepted October 31, 2012; Published November 30, 2012 1. 페미니즘의개념페미니즘이란용어는여권확장론, 남녀동권론등의역어로라틴어의 FEMINA ( 여성 ) 에서생긴말로, 문학을비롯한예술, www.kosac.or.kr 823

Kor. J. Aesthet. Cosmetol., 종교매체등의영역에서활발하게논의되고있지만발생론적차원에서정치적, 사회적, 그리고문화적으로함축된다원주의적인해석과시각을요구한다 ( 강정화, 1993). 문화, 예술등의제반문화영역에서활발히논의가진행되고있는페미니즘은발생론적차원에서정치적, 사회적그리고문화적인함축을지니는까닭에단일하게정의되기어려운실정이다 ( 이종승, 1991). 그것은또한성차별의근원을어디에두느냐에따라이론의근거와실천적차원에대한논의가분분하기때문에더욱그러하다. 그러나기본적으로페미니즘은여성의경험과역사에관한것이며, 기존의성별관계를불평등한것으로보고사회내에서여성의위치를재정립하고, 동등한성 (gender) 으로서의여성성을획득하려는정치적, 사회적운동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페미니즘의목표는역사 문화 정치 종교 경제등기존의사회제도및인간생활의제반문제와기저에깔려있는남성중심의이데올로기에이의를제기하고그부당성을파헤치며, 잃어버린여성의주체성을되찾고여성에대한사회의고정관념과편협한가치체계와개념을찾아내고바로잡아올바른사회를확립해나가는데에있다 ( 유은정, 1991). 2. 페미니즘의분류페미니즘은체계적인이론이있는것이아니어서시대와국가에따라여러가지형태로나타난다 ( 동아원색대백과사전, 1983). 대부분페미니즘에대한접근방법으로자유주의 급진적 실존주의 포스트모던페미니즘등이있다. 근거해서 남성 이라는계급보다여성이열등하다고범주화시키는데서나왔다고주장했다. 급진주의페미니즘이성차별의기반이되는구조로서가부장제개념을도입하고여성의생리적제약을문제시한점은여성문제의다양한영역들을발굴했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 1960년대이후급진적페미니스트들은여성들이무한한자유에대한욕구는성에대한기존규범을벗어나고자했으며그로인한성의식해방은여성의성을찬양하게되었고여성의신체를그러한억압으로부터해방시키고자함으로써여성신체의성적매력을강조하는글래머룩 (Glamor Look) 과패티시룩 (Fetish Look) 이출현하게되었다. 3) 실존주의페미니즘 (Existentialist Feminism) 실존주의페미니즘이론가인시몬느드보브와르는실존주의페미니즘이란여성들이여성의억압과타자성의상황을극복하기위해서진정한자아정체성형성의실존적주체가되어야한다고주장했다 ( 이소영, 2001). 실존주의페미니즘은실존철학을바탕으로여성문제를규명하려는사상으로, 실존철학과페미니즘의공통된관심사는자아 ( 自我 ) 를상실하지않으면서타자 ( 他者 ) 와의참다운공동체를이룩하는것이다. 인습타파의어려움을경험해본사람이라면실존주의자들의여성억압에대한주장에쉽게공감할수있다. 결국여성들이타자성을극복해내기위해서는반드시같은처지에있는, 공감대를형성할수있는, 동일한일상생활을공유하고있는여성들과연대해야만한다 ( 김기우등, 2001). 1) 자유주의페미니즘 (Liberal Feminism) 18세기말프랑스혁명으로본격화된여성해방운동은자유주의페미니즘의기초가되었다. 1792년년메리울스톤크라프트 (Mary Wollstonecraft) 는여성도남성과동등한권리를가져야한다고주장했다. 현대의자유주의페미니스트들은남성과여성의동등한교육, 시민권, 경제적기회, 동등한대우등을요구하였다. 그결과그들은여성해방에있어교육적 법적개혁을비롯한많은개혁을가져다주었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 ( 채수진과김혜연, 1999), 그러나이이론의한계는 여성도남성과같이될수있다 와같이남성의가치에의한사상으로 남자다운덕목 과인간다운덕목을동일시하였다는점이다 ( 이소영, 1995), 일환으로블루머즈 (Bloomers) 를소개한것을시작으로제2차세계대전후에는 남자같은여자 를의미하는매니쉬룩이나타나게되었다. 2) 급진적페미니즘 (Radical Feminism) 급진적페미니즘은 19세기말과 20세기초의개혁적인여권운동이다. 심정순과염경순 (1995) 은여성억압이성역할에 4) 포스트모던페미니즘 (Postmodern Feminism) 1980년대를지나면서페미니즘은포스트모더니즘과제휴하여가부장적지배문화를타파하기시작하였다. 포스트모던페미니스트들은이것또는저것, 나또한그것주체또는객체의이원론을지양하고양쪽을다포괄하는, 즉남성과여성의속성을모두받아들이는접근방식을새로운대안으로보았다 ( 손보경, 1997). 1980년대의페미니즘이포스트모더니즘을수용함으로써여성만의해방으로부터남녀공동의인간해방운동으로진화시켰고이러한양성성 (androgyny) 을통해성차별주의를극복하려하였다. 이러한배경하에현대복식에서양성성은유니섹스모드와연결되었고, 1980년대말에는엔드로지너스룩 (Androgynous look) 이등장하게되었다. 양성성이란남 녀가뚜렷이다른성격을지녀서여성은여성성만을가지며, 남성은남성성만을가지고있다고보던기존시각과달리여성성이나남성성이라는것이실제로는사회적으로형성된고정관념을반영하는것이라는의식에서출발한다 ( 유흥식, 2001). 824 www.kosac.or.kr

페미니즘헤어스타일 여성해방운동이란국제연합 (United Nations) 이 1975년을여성의해로선포하고그이념을평등, 발전, 평화로정한것처럼 여성도인간이다 라는자각위에서평등하고평화로운사회를발전시키는데에자주적인시민의역할을해야하며, 남성과동등하게참여해야한다는의식을불러일으키는것이다 ( 이효재, 1989). 남녀동질론을페미니즘본래의의미로보는초기의페미니즘은남녀평등이란여자가남자와똑같이행동하는것이라주장하면서여성들로하여금제2차세계대전을전후로여성복에남성복을착용하게하여오늘날매니쉬룩을성립시킨다. 이러한초기의페미니즘은 70년대후반남녀이질론을강조하는페미니즘으로변화하면서 80년대패션에서는에로티시즘이강한글래머룩이강세를보인다. 그리고글래머룩의일부분으로성의가시화를더욱강조하는패티시룩은개성적인복식을요구하며기존의복식개념에서벗어나여성스러움을부각시켰다. 80년대중반부터여성의성을 sex 보다는 gender 로여기는사회주의페미니즘은복식에서앤드로지너스룩을낳는다. 본연구는페미니즘에대한개념과특성에대해알아보고이를바탕으로표현된헤어스타일이어떻게페미니즘특성이표현되는지알고자하였다. 연구범위는문헌과논문, 인터넷등의자료를분석하여연구하였다. 1. 매니쉬헤어스타일매니쉬는자유주의페니미즘에기저를두었다. 초기페미니즘의남녀평등이란여자가남자와똑같이행동하는것이라고여겨이전의 여성다움 을부정하는것으로나타났다. 패션에서여성이바지를입고자하는가장궁극적인목적은성 ( 性 ) 의구별로부터벗어나는일이었다. 이처럼 70년대는매니쉬경향이그어느때보다도길고다양하게유행된시대이며이러한매니쉬룩은보수적이고지적인여성을연출하는클래식한경향이지금에이르기까지주류를이루고있고이는보수적인스타일로여피족과같은성인분위기의캐리어우먼에게적합한것이었다. 매니쉬란사전에의하면 남자같은여자 를의미한다 ( 강정화, 1993). 그림 1은매니쉬헤어스타일로서여성의남성화의이미지남녀평등을원하는페미니즘적경향이잘나타난헤어스타일이다. 옆머리를짧게하고윗머리는남성헤어처럼가르마를타거나조금긴헤어스타일로남성적요소를가미한숏헤어스타일로활동적인여성상을나타냈음을보여준다. 매니쉬한스타일로패션과에나타났고헤어스타일에서도짧은커트스타일로나 그림 1. 매니쉬헤어스타일. 그림 2. 글래머러스헤어스타일. 타났다. 현대에이르러서숏커트는당당하고자신감있는여성을상징하는헤어스타일로자리매김하였다 ( 최은경과김주섭, 2012). 남성들과대등한위치로의지위향상을원하는여성들의의지가담겨있다이런심리적인요인이바탕이되어매니쉬의감성이부각된것이다 ( 곽은경, 1994). 2. 글래머러스헤어스타일글래머러스는급진적패미니즘에기저를둔것으로, 남녀의성적차이를인정하고여성의성을찬양하며재해석한새로운인체미학을표현했다. 글래머는충만한, 매혹적이란뜻으로글래머룩의특징은인체의아름다운곡선을살려디자인하며특히풍만한가슴과엉덩이, 잘록한허리선을강조한관능적인형태로여성스러움을강조하는스타일이다. 헐리우드패션의대두로인해글래머룩은더욱보편화되었다 ( 손미희와임영자, 1995). 복식사상가장선정적인스타일은 1970년대말에나타났다. 이것은여성의성적매력을표현하는섹시모드로남성중심의시작에서탈피하여여성의주체성이나타난것이다. 선정적인스타일은단적으로말하면섹시 (sexy) 라고말할수있다. 즉여성의성적매력을표현한것이다 ( 정흥숙, 1981). 이것은남녀동질론을주장하는초기페미니즘이여성의성을무시한경향에대한반발로나타난반여성성에대한반작용이라고할수있다. 이렇게인위적으로과장한스타일은기존의고정관념에서벗어나현대의물질문명과획일화된현대사회를고발하고 www.kosac.or.kr 825

Kor. J. Aesthet. Cosmetol., 그림 3. 페티쉬헤어스타일. 분인머리스타일에서성욕구를표현한다고하였다 ( 신수옥, 1997). 페티쉬룩에서검정과빨강은다양한도착적의미와색채상징성을가지고가장선호되는색상이며가죽과고무는가장선호되는재질이다. 이러한페티쉬경향은여성의성역할, 소재와아이템, 구성, 디자인요소등에서다양하게병존하며, 역설적이론속에비정통적인정통성을만들기위한의복의칵테일효과로서성적조합을시도하였다 (Valerie, 1996). 페티시즘은펑크의중심적구성요소가되면서하위문화의외설적이고자극적인지표로펑크의확산과더불어중요한발전을이루게되었다 ( 권민희, 2008). 그림 3은페티시즘경향이나타난펑크헤어스타일로페티시의표현칼라인빨강색악세사리를이용하여헤어스타일을표현하였고, 보통헤어스타일이아닌옆머리를면도하고정중선중심부위만남겨빨강색으로염색하여하위문화의펑크스타일을표현하였다. 그림 4. 앤드로지너스헤어스타일. 인간성회복을표현하고자하는것이다. 그림 2는글래머러스한헤어스타일로여성스러움을느낄수있는웨이브와 S컬의환상적인느낌을제시하여섹시함과여성스러움을강조했다. 이는여성적이고세련된여성의은은한이미지로서클래식과모던, 내츄럴이자연스럽게어우러지면서귀부인같은품위와세련된아름다움을한껏나타낼수있는스타일 ( 김효정, 2004) 에매력적이면서섹시함을더하여인체의아름다운곡선을살려큰 S자웨이브와대체로여성스러움을나타내는색상인금색, 보라의화려한칼라 ( 강창희와김주섭, 2010) 를바탕으로표현되고있다. 3. 페티쉬헤어스타일글래머룩의일부분으로성의가시화를더욱강조하는페티시은급진적페미니즘에기저를두었다. 페티쉬 (fetish) 는포르투갈어 페이티소 (feitico) 가변한말로사전적의미로볼때주물숭배와성적도착현상의두가지로분류되며 19세기말성심리학자리하르트폰크라프트-에빙 (Richard Von Kraft- Ebing) 은페티시즘을 여성신체의특정한부위와관련된개념과관능적욕망과의결합체혹은여성의복의특정품목과욕정과의결합체 라고정의하며의복의아이템이나신체의일부 4. 앤드로지너스헤어스타일앤드로지너스는페미니즘이론중포스트모던페미니즘에기저를두고있다 ( 이현지, 2007). 남성과여성의차이가생물학적인성 (sex) 보다사회문화적성 (gender) 에기인한다는페미니즘사고를반영한것으로남성과여성이가지는장점을동시에공유하는양식이다. 이는자유스러운유니섹스모드와연결되었고, 1980년대새로운앤드로지너스룩 (Androgynous Look) 을출현시켰다. 앤드로지너스란양성공유, 자웅동체를의미하고있다. 앤드로지너스룩은글자그대로양성적이미지의것이지만중성적이미지도발산하고있고성개념을남녀가서로의것을모방함으로써완전히파괴하고자하는의도가극대화되어표현되었다. 그림 4는매니쉬헤어와유사한느낌이지만여성성에더어울리는비대칭헤어스타일로매니쉬헤어스타일보다는섹시하고자유롭고세련된느낌을주는헤어스타일이다. 여성은짧은머리에직선과곡선의절묘한조화로양성의이미지를공존시키거나, 남성의경우긴머리에웨이브를하여양성성이미지를부각시키며기존의이분법적시각을거부하면서남 여동질성의느낌을주는헤어스타일이다 ( 최수연, 2008). 이러한스타일은기존의고정관념틀을벗어난스타일로다른디자인접근방법을제시를통해디자인의가치성과발전성에기여하며현대헤어스타일에개성화와다양화를반영하고있다 ( 김은실과김주섭, 2011). 5. 그런지룩헤어스타일그런지 (grunge look) 는 1980년대엘리트주의에대한반동으로시작된더럽고혐오감을주는지저분한스타일로그근원은도회적보헤미안이즘 (bohemianism) 에있다. 미국시애틀을중심으로한그런지뮤직에서유래된명칭. 세기말의패션전환기를향한거리의청소년들에게서시작된영스트리트패션의일 826 www.kosac.or.kr

페미니즘헤어스타일 그림 5. 그런지헤어스타일. 그림 6. 탱크헤어스타일. 종으로 1960년대히피의초라하고남루한분위기를즐기며하류층의복식요소를많이가지고있다 ( 박준현, 2010). 그림 5의헤어는그런지스타일로표현되면서도제멋대로지저분하게표현된스타일이다. 기존의법과관습에반발하고몸치장생활에관심이없으며사랑이세상을지배한다는보헤미안의성격을표현하고있다. 머리를감고마무리스타일을하지않은느낌이며, 남루한스타일같지만로맨틱하면서그런지룩을표현한헤어스타일이다. 6. 탱크걸룩과헤어스타일탱크걸룩 (tank girl look) 은 1990년대중반영화에등장한여전사의이미지를패션에표현한것이다. 가죽과같은소재를사용하여대담하고강인한여성상을표현한다. 이것은매니쉬한감각을여성복에표현하고헤어역시패션에맞게매니쉬한느낌으로표현하였다. 그림 6은탱크걸룩과어울리는헤어스타일로와일드해보이며강인함을엿볼수있는헤어스타일과메이크업으로표현했다. 여성의주체의식을일깨운페미니즘은현대패션과헤어스타 일에서다양하고독특한양식을출현시켰다여성이중요한역할을담당하는패션과헤어스타일연구에서페미니즘의문화적현상들이현대헤어스타일을이해하는데중요한지점을제공하며각각의특성을부정하지않고그순수한아름다움과감각을이해하는데영향을주고있음을알수있다. 기본적으로남녀의이질성을주장하면서현대적인개념에서의새로운여성성에대한재정립이라할수있다.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다양한페미니즘이론에따라현대복식에서는매니쉬룩과글래머룩, 페티시룩, 앤드로지너스룩이라는양식이출현하게되었고그에맞는헤어스타일까지탄생하게됨을알수있다. 첫째, 매니쉬룩 (Mannish Look) 은남 녀동질론을페미니즘본래의의미로보는초기의페미니즘에서영향을받은것으로남녀평등을여자가남자와똑같이행동하는것이라고여겨패션에서도여성복에남성복을착용하면서헤어스타일에서도남성적요소를가미한숏트스타일로길이가짧아지면서대담하고활동적인헤어스타일이등장하였다. 둘째, 글래머룩 (Glamor Look) 은 1970년대후반페미니즘이남 녀동질론에서남녀이질론으로변화하기시작하여남녀의차이를강조하게되면서여성의성적특징을표현하는룩으로 70년대후반부터강세를보였다. 글래머룩의표현방법으로는노출에의한방법과신체를강조하는방법의표현으로헤어스타일은중성적이미지에서다시여성을강조 S컬의웨이브와함께섹시함을강조한헤어스타일로변화하였다. 셋째, 페티시룩 (Fetish Look) 은 19세기후반성의가시화를증가시키는원동력이된것으로세계적으로유명한디자이너들에게코르셋, 긴부츠, 하이힐과같은페티시적인요소들이채택되어지며현대복식에다양하게나타나면서모자나악세사리리본등의소품을이용한헤어스타일과가죽옷등에걸맞는헤어스타일이탄생한다. 넷째, 앤드로지너스룩은 1980년대중반부터여성의성을생물학적인성인 sex 보다는사회 문화적성인 gender 로여기는페미니즘이나타나복식에앤드로지너스룩을성립시켰다. 현대앤드로지너스룩은의미그대로양성적이미지의것이지만중성적이미지도나타내고있다. 이러한이미지의표현을하는데에는이성의아이템이나소품을사용하기도하고, 실루엣이나소재, 색채, 문양등디자인의요소를이용하고, 메이크업과헤어스타일등장식을통해표현하기도한다. 앤드로지너스헤어스타일에서는성적이미지의표현강도를조절하며중성적이미지와짧은머리남성의긴머리등남성이여성헤어스타일을여성이남성헤어스타일을하는관념을뛰어넘은여성성에더어울리는자유롭고섹시하면서세련된느낌을주는헤어스타일등이보여졌다. 이상과같은연구결과에서알수있듯이헤어스타일은페미니즘의영향으로현대사회가요구하는기능성을추구하면서동시에자연스러운여성미를표현하게될것이고헤어스타일은 www.kosac.or.kr 827

Kor. J. Aesthet. Cosmetol., 더이상남녀의차이를나타내는수단이되지않으리라고생각된다. 또한과거와는달리여성의공적인역할에대한요구가계속커지면서여성의지위가향상되고있는변화된시대적상황과세계화, 국제화에따른다원주의에적합한이상적인인간형을추구하고있는현대에서는또한현대의물질문명과획일화된현대사회를고발하고인간성회복을위해대표할것이다. 본연구가페미니즘경향이나타난헤어스타일을분석한것이므로인간의개성을강조하면서미래헤어스타일의지속적인변화요인의하나로제시되었으면한다, 곽은경. 매니쉬의복에대한성별, 연령별인식차이연구. 부학 ( 연세대학교가정대학학술지 ), 27: 19, 1994. 권민희. 디지털미디어에나타난하위문화패션스타일분석및디자인개발. 이화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8. 강창희, 김주섭. 두발용전통장신구색채특성에관한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22: 127-137, 2010. 강정화. 현대패션에표현된페미니즘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2. 김기우, 김성주, 김의곤, 김창희, 박준영, 신명순, 유지훈, 이영애, 이유진, 이홍종, 임석준, 전득주, 조찬래. 정치학. 박영사, 서울, 2001. 김경옥. 현대패션에나타난 Androgynous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5. 김은실, 김주섭. 현대헤어디자인에표현된해체주의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28: 71-81, 2011. 김효정. 토탈코디네이션. 정담미디어, 서울, pp146, 2004. 동아출판. 동아원색대백과사전. 동아출판사, 서울, pp494, 1983. 박민자. Bloomer 의상의역사적고찰. 경희대학교논문집 ( 인문사회과학편 ), 1987. 박준현. 21세기패션트렌드에나타난하위문화스타일 : 히피와 펑크풍을중심으로.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0. 이의정, 양숙희. 페티시즘. 경춘사, 서울, pp51-52, 1998. 이소영. 여성복지실천을위한페미니즘적접근.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1. 이소영. Rosemarie Tong( 著 ), 페미니즘사상. 한신문화사, 서울, pp26-42, 1995. 이종승. 포스트모던상황속의페미니즘비평. 선미술, 서울, pp21-30, 1991. 이현지. 국내남성패션의여성화경향에관한연구. 경성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7. 이효재. 여성과사회. 정우사, 서울, pp90-105, 1989. 염경순. 페미니즘이론사전. 삼신각, 서울, pp53, 1995. 유은정. 현대복식에나타난페미니즘표현양식연구.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7. 유흥식. 20세기후반여성복에나타난양성이미지에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1. 신수옥. 현대복식에나타난페미니즘특성연구 ( 성논리와의연계성을중심으로 ).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7. 손미희, 임영자. 1990년대의상에표현된에로티시즘에관현연구. 한국복식학회지, 26: 29-47, 1995. 손보경. 현대복식에나타난페미니즘양식연구 ( 죠지오아르마니와도나카란작품을중심으로 ). 서울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7. 장영주, 김명숙. 현대복식에표현된페미니즘에관한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 63-79, 1999. 정홍숙. 복식문화사. 교문사, 서울, pp300-318, 1981. 채수진, 김혜연. 페미니즘적시각에서본현대복식의앤드로지너스현상에관한연구. 한국복식학회지, 43: 203-224, 1999. 최수연. 남성헤어스타일에나타난앤드로지너스경향에관한연구.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8. 최은경, 김주섭. 미니멀리즘특징에보여지는매니쉬헤어스타일경향. 대한피부미용학회지, 30: 267-271, 2012. Valenrie. Fetish. Univ of Oxford Press, N.Y, pp58, 1996. 828 www.kos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