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7 KCA Media Issue & Trend 02 5 트렌드리포트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1. 들어가며 2.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사례 2.1. KT스카이라이프의텔레비 2.2. CJ헬로비전의뷰잉 2.3. 딜라이브의플러스박스 3. 국내유료방송사업자들의 OTT 서비스강화배경과전략적특징 3.1. 차별화된콘텐츠 3.2. 콘텐츠큐레이션 3.3. 브랜드이미지재형성을통한젊은세대공략 4. 시사점 76
트렌드리포트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요약문 통신사업자중심의 IPTV에밀려시장점유율급감에내몰린케이블TV 위성방송사업자들이온라인동영상서비스 (OTT) 사업으로돌파구를찾고있다. 전세계적으로 OTT시장의성장은이미 예상 을넘어 현실 이되고있다. 시장조사업체 Strategy Analytics의발표자료에따르면, 2017년전세계 OTT 및가입자주문형비디오 (SVOD) 시장규모는 503억달러, 디지털동영상광고시장규모는 200억달러에이르러전체광고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 18% 에이를전망이다. 또다른시장조사업체 Digital TV Research도아태 17개국의 SVOD 서비스가입자가 2021 년에는 1억 5,000만가구를넘어설것이며, 전세계가입자는 4억 3,000만가구를웃돌것으로보고있어현재가시화되는 OTT 시장성장세에힘을실어주고있다. 이는방송혹은콘텐츠시장에참여하는사업자들에게온라인동영상서비스시장은필수적인고려대상이되었음을의미한다. 이글에서는유료방송사업자들의 OTT 시장공략의주요사례들을살펴보고이들의주요경쟁전략, 향후목표, 그리고관련인접시장에대한시사점을점검하였다. 1. 들어가며 통신사업자중심의 IPTV에밀려시장점유율급감에내몰린케이블TV 위성방송사업자들이온라인동영상서비스 (Over The Top, 이하 OTT) 사업으로돌파구를찾고있다. OTT는인터넷을통해드라마, 영화등영상콘텐츠를제공하는온라인동영상서비스다. 여기서 Top 은원래 TV에연결된셋톱박스를지칭하나, 실제로는셋톱박스와관계없이인터넷기반동영상서비
스라는의미로통용되고있다. 전세계적으로 OTT 시장의성장은이미 예상 을넘어 현실 이 되고있다. 시장조사업체 Strategy Analytics의발표자료에따르면, 2017년전세계 OTT 및가입자주문형비디오서비스 (Subscription VOD, 이하 SVOD) 시장규모는 503억달러, 디지털동영상광고시장규모는 200억달러에이르러전체광고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 18% 에이를전망이다. 또다른시장조사업체 Digital TV Research도아시아태평양지역 17개국의 SVOD 서비스가입자가 2021년에는 1억 5천만가구를넘어설것이며, 전세계가입자는 4억3천만가구를웃돌것으로보고있어현재가시화되는 OTT 시장성장세에힘을실어주고있다. 이는방송혹은콘텐츠시장에참여하는사업자들에게온라인동영상서비스시장은필수적인고려대상이되었음을의미한다. OTT 서비스시장은 Netflix와같은신규사업자를통해알려지기시작했지만실제이시장을가열시키고있는것은기존방송사업자들인경우가많다. 상대적으로진입장벽은없고, 시장잠재력은무한하다는점, 그리고비교적타깃층이명확하기때문에기존유료방송사업자들이눈독을들이는것은당연할지도모른다. 국내에서는 KT스카이라이프, CJ헬로비전, 딜라이브같은방송사업자들이 TV 기반 OTT 서비스를통해기존인터넷스트리밍시장에도전장을던진모양새다. 대표적으로 SK텔레콤 옥수수, KT 올레tv모바일, LG유플러스 비디오포털 등을들수있는데, 영화, 국내 해외드라마, TV 다시보기등을주로서비스하고있다. 이들은자사 IPTV와연동하여 TV를통한서비스이용도가능토록함으로써통신사업자위주시장을형성해갔다. 그러나 IPTV 사업자들의공세로성장절벽에몰린케이블및위성방송사업자들이역으로 IPTV 사업자들의신성장시장에발을들여놓기시작했다. 그동안마케팅출혈경쟁으로버텨온유료방송사업자들은결국새로운수익원없이는미래를담보할수없다는생각에이르렀고그러한절실함이 OTT 서비스라는신사업에눈을돌리게만든것이다. 이글에서는유료방송사업자들의 OTT 시장공략의주요사례들을살펴보고이들의주요경쟁전 략, 향후목표, 그리고관련인접시장에대한시사점을점검하였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78 79
트렌드리포트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2.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사례 2.1. KT 스카이라이프의텔레비 위성방송사업자 KT 스카이라이프는기존위성방송콘텐츠에다양한콘텐츠를추가한 OTT 서비 스 텔레비 (TELEBEE) 를출시했다. 해당서비스는 YouTube, 왓챠플레이, 네이버 V Live, Facebook Video 등인터넷동영상과지상파 종편 8 개채널의실시간방송서비스를제공한다. KT스카이라이프텔레비의강점으로내세우는것은바로콘텐츠구성이다. 가입자연령대가높은편인 KT스카이라이프는 OTT 서비스출시를통해상대적으로취약했던 2030의젊은세대를적극공략하겠다는전략이다. 2030 시청자들은기존의정형화된콘텐츠이외에 YouTube 영상, 연예인의직접출연영상 ( 네이버 V Live), Facebook Video 등다양한유형의재미있는콘텐츠에반응하는경향이강한데, 텔레비는이들을노린것이다. 즉, 많은채널보다는선호채널의존재여부를중요하게여기는청년세대의콘텐츠소비행태를그대로상품구성에반영했다고볼수있다. 왓챠플레이는 Netflix와유사한성격의국내 OTT 서비스로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등다양한콘텐츠를보유중인것으로알려지고있다. 원래는 PC와모바일을통해회원가입후이용할수있었지만텔레비에가입할경우 TV로왓챠플레이를시청할수있다. 텔레비의차별점은동영상콘텐츠플랫폼서비스를넘어가정내사물인터넷 (IoT) 허브로확장을모색한다는점이다. 텔레비의셋톱박스는 Android TV OS가탑재된중국벤더 Xiaomi의 Mibox 로 Google의 AI 솔루션 Google Assistant 의한국어버전이조만간지원될예정이다. 그럴경우텔레비리모컨에기본탑재된구글 G 버튼및음성검색버튼을활용해 TV 전등 선풍기등가정내일부가전제품을제어하는것이가능해진다. 또한텔레비는국내최초로무약정서비스를내세웠다. 즉약정없이원하는채널만결제하는서비스방식을도입한것이다. 이는국내에서전례가없던방식으로가입초기 OTT박스 (89,000원) 를구입하면지상파, 종합편성채널등 8개채널로구성된기본팩비용 ( 월 3300원 ) 만지불하고시청자가원하는채널을하나더할때마다요금 (550원) 이추가된다. 현재텔레비는영화, 연예오락, 스포츠등장르별로약 30여개채널을구비해두고있다. 이는 20~30대가입자를확보하고혁신적서비스로차별화를시
키기위한고육책의성격이크다. 그결과, KT 스카이라이프의텔레비는출시한달여만에가입자 5,000 명을돌파한것으로집계되어일단이용자들의주목을끄는데는성공한것으로평가되고있다. 특히 KT스카이라이프가텔레비에채널하나당요금을추가하는알라카르트 (a la carte) 방식의비즈니스모델을전개하고있는점은위성방송사업자로서고전을면하기어려웠던주문형비디오 (VOD) 분야매출을극대화하겠다는의도로풀이된다. 현재성장가도에있는 VOD 시장은 IPTV 사업자가주도하고있는데이시장을뚫고들어가기위한전략인것이다. 즉, 일단저렴한기본요금으로가입자층과저변을넓히고이를토대로 VOD 매출을높여가겠다는 KT스카이라이프의의도가깔려있다. 2.2. CJ 헬로비전의뷰잉 CJ헬로비전도최근 뷰잉 (Viewing) 을출시하면서 OTT 서비스시장에뛰어들었다. 뷰잉은티빙 (tiving) 외에도 Netflix, YouTube, MCN(Multi Channel Network) 1 콘텐츠를제공하고실시간방송과 VOD 서비스를제공한다. 세계최대스트리밍콘텐츠 Netflix를볼수있고지상파와케이블실시간시청이가능하다는소식에서비스출시전부터큰관심을끌었다. 그러나지상파 N스크린서비스인 POOQ 운영사인콘텐츠연합플랫폼 ( 지상파 3사합작사 ) 과의협상실패로실제지상파방송서비스는이루어지지않고있다. 이같은한계에도불구하고 CJ헬로비전의 OTT 서비스뷰잉은가로 세로 10cm크기의기기를 TV 에달기만하면인터넷동영상서비스를이용할수있어밀레니얼세대를중심으로한소비자층에서큰인기몰이를하고있다. 젊은층에서주목하는 Netflix, YouTube 등핵심온라인콘텐츠를비롯하여 1인미디어창작자의콘텐츠를 TV화면으로끌어낸것만으로도충분히매력적이기때문이다. 또한뷰잉은 Android TV 를기본운영체제로하여 4K UHD 동영상까지지원하고있다. 또한, Google Play 를통해원하는콘텐츠나애플리케이션을내려받을수있어온라인서비스로서의강 1) 일반적으로 MCN 은프로그램기획, 결제, 교차프로모션, 파트너관리, 디지털저작권관리, 수익창출 판매및잠재고객개발등의영역을 1 인미디어에게지원하는역할을수행. 연예인들의활동을연예기획사가세밀히관리하듯, MCN 은인터넷 1 인미디어들의연예기획사역할을맡는셈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80 81
트렌드리포트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점이충분히발휘될수있는조건을갖춘것으로평가받는다. 이밖에도음성검색을지원하며향후 빅데이터와인공지능 (AI) 기반머신러닝을적용해소비자의이용내역으로취향을이해하고콘 텐츠를추천하는기능이더해질예정이다. 사실뷰잉의출시는다양한측면에서의미를지닌다. 일차적으로는유료방송시장의경쟁자인 IPTV 사업자에맞설수있는동력을마련하고 TV 플랫폼중심의 홈앤라이프플랫폼 으로발전시키기위한 CJ헬로비전의구상이존재한다. 또한편으로는 OTT 서비스출시를통해 CJ헬로비전의기업가치를끌어올릴수있다는점도간과할수없는부분이다. 이미기업인수합병시장에나온바있는 CJ헬로비전입장에서는성장가능성이큰 OTT 서비스를통해신규시장을공략하고젊은층을가입자로확보해두는것이향후득이될것이기때문이다. 2.3. 딜라이브의플러스박스 국내유료방송사업자중가장빨리 OTT 서비스를시작한딜라이브는세계최대온라인동영상업체 Netflix와손잡고 딜라이브플러스박스 를지난해출시한바있다. 딜라이브플러스박스 는 옥자 등을보유한 Netflix의강력한콘텐츠파워에힘입어빠른속도로가입자기반을넓혀갔다. 딜라이브는가장먼저 OTT 사업에뛰어들며사명을 딜라이브케이블방송 에서 딜라이브케이블 OTT 방송 으로변경할만큼 OTT 사업에적극적이다. 최근가입자 10만명돌파를알린 딜라이브플러스박스 에대해관련업계에서는 Netflix 등강력하고다양한콘텐츠확보가시장안착에주효했던것으로풀이하고있다. 실제 딜라이브플러스박스 는 Netflix를포함해엄청난분량의 OTT 콘텐츠를보유한것으로알려지고있다. 최신무료영화와드라마, 연예엔터테인먼트장르의경우 2,300여편, 시사보도교양콘텐츠장르 2,800여편, 골프, 등산, 바둑등스포츠장르 2,300편, 키즈 애니와교육어학에 4,700여편, 홈쇼핑, 종교, 건강등라이프스타일장르에 2,900여편등총 1만 5,000여편의콘텐츠가무료로제공된다. 딜라이브플러스박스 는특히 20~30 대를겨냥한콘텐츠에주력하는모습이다. 국내 OTT 사업자 중유일하게엔터테인먼트기획사의콘텐츠를서비스하는가하면, 웹드라마콘텐츠시청목록을늘 려가고있다. 딜라이브플러스박스 에서는현재자사계열사인 ihq 와큐브를비롯해 JYP, 미스틱,
소스뮤직등국내유명엔터테인먼트소속의스타관련콘텐츠가제공되고있다. 특히딜라이브플러스앱이용률조사결과, 1위인 Netflix에이어 딜라이브무비 & 드라마, ihq소속연예인들의영상과프로그램을볼수있는 ihq 앱이그뒤를잇는것으로나타났다. 이외에도 딜라이브플러스박스 가입자들은 콬TV 앱을통해서웹드라마시청이가능하다. 전지적짝사랑시점 시즌 1~3 편은물론 사당보다먼의정부보다가까운 시즌1, 오피스워치, 음주가무 시즌1, 이상한나라의특별식사, 소능력자 등다양한웹드라마를통해밀레니얼시청자층을공략하고있다. 현재딜라이브는 OTT 셋톱박스가격이포함된스페셜요금제를 3 년약정으로운영중이며 Netflix 는별도의유료가입이필요하다. 3. 국내유료방송사업자들의 OTT 서비스강화배경과전략적특징 유료방송사업자들이 OTT 서비스시장에앞다퉈뛰어드는배경에대한의견이분분하지만공통 적으로지목되는것은다름아닌 IPTV 사업자에게주도권을뺏긴위기감이라고할수있다. 지난 표 1 케이블방송사업자의방송사업매출구성및추이 ( 단위 : 백만원 ) 구분 2 방송수신료매출액 광고매출액 협찬매출액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액 가입및시설설치매출액 단말장치대여 ( 판매 ) 매출액 기타방송사업매출액 방송사업매출액합계 1,064,547 (45.4%) 141,713 (6.0%) 2,198 (0.1%) 762,947 (32.5%) 8,864 355,645 (15.2%) 10,278 2,346,191 940,493 (41.6%) 139,232 (6.2%) 2,516 (0.1%) 771,370 (34.1%) 7,959 390,067 (17.3%) 7,385 (0.3%) 2,259,023 842,370 (38.8%) 135,448 (6.2%) 2,621 (0.1%) 767,125 (35.4%) 7,695 409,077 (18.9%) 4,850 (0.2%) 2,169,185 증감률및 (~ ) -11.0% -11.7% -10.4% -2.2% -1.8% -2.7% 9.2% 14.5% 4.2% 0.3% 1.1% -0.6% -6.8% -10.2% -3.3% 7.2% 9.7% 4.9% -31.3% -28.1% -34.3% -3.8% -3.7% -4.1%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 표 1~ 표 4 의수치의경우 14~ 15 년은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의각년도, 16 년은 년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집 을참고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82 83
트렌드리포트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표 2 위성방송사업자의방송사업매출구성및추이 ( 단위 : 백만원 ) 구분 방송수신료매출액 광고매출액 협찬매출액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액 가입및시설설치매출액 단말장치대여 ( 판매 ) 매출액 기타방송사업매출액 방송사업매출액합계 366,975 (66.3%) 21,158 (3.8%) 99,977 (18.1%) 1,659 (0.3%) 10,003 (1.8%) 51,341 (9.3%) 2,125 553,239 346,222 (63.0%) 24,029 (4.4%) 122,940 (22.4%) 2,056 9,228 (1.7%) 44,608 (8.1%) 2,125 549,612 333,609 (59.0%) 24,029 (4.4%) 152,198 (26.9%) 5,480 (1.0%) 8,004 (1.4%) 37,966 (6.7%) 363 (0.1%) 565,631 증감률및 (~ ) -4.7% -5.7% -3.6% 15.1% 13.6% 16.6% 23.4% 23.0% 23.8% 81.7% 23.9% 166.5% -10.5% -7.7% -13.3% -14.0% -13.1% -14.9% -58.7% -75.1% -31.4% 1.1% -0.7% 2.8%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표 3 IPTV 사업자의방송사업매출구성및추이 ( 단위 : 백만원 ) 구분 방송수신료매출액 광고매출액 협찬매출액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액 가입및시설설치매출액 단말장치대여 ( 판매 ) 매출액 기타방송사업매출액 방송사업매출액합계 1,201,253 (80.8%) 14,725 (1.0%) 175,425 (11.8%) - 1,521 (0.1%) 50,587 (3.4%) 43,731 (2.9%) 1,487,242 1,501,779 (78.7%) 43,584 (2.3%) 240,353 (12.6%) - 4,991 (0.3%) 84,158 (4.4%) 33,934 (1.8%) 1,908,798 1,720,921 (70.9%) 84,586 (3.5%) 336,794 (13.9%) 20,731 (0.9%) 38,424 (1.6%) 163,694 (6.7%) 62,511 (2.6%) 2,427,660 증감률및 (~ ) 19.7% 25.0% 14.6% 139.7% 196.0% 94.1% 38.6% 37.0% 40.1% - 402.6% 228.1% 669.9% 79.9% 66.4% 94.5% 19.6% -22.4% 84.2% 27.8% 28.3% 27.2%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표 4 유료방송사업자유형 ( 케이블, 위성, IPTV) 별유료 VOD 수신료매출추이 ( 단위 : 백만원 ) 구분 케이블 위성 IPTV 합계 170,157(29.7%) 6,036(1.1%) 397,203(69.3%) 573,396 169,981(26.1%) 4,809(0.7%) 475,998(73.1%) 650,788 158,002(22.3%) 3,862(0.5%) 547,523(77.2%) 709,387 증감률및 (~ ) : -3.6% -7.0% -0.1% : -20.0% -20.3% -19.7% : 17.4% 19.8% 15.0% -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년케이블방송사업자와위성방송사업자의방송매출의합은전년대비큰차이가없지만, 방송수신료매출액의하락세는이미여러해동안지속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같은기간 IPTV의경우방송수신료매출액은 19.7%, 광고매출액은 139.7%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특히유료방송사업자의위기감은각종수신료 ( 기본채널수신료, 유료채널수신료, 유료VOD 수신료등 ) 중성장폭이가장크고성장세가지속되고있는유료VOD수신료에있어서 IPTV만성장세를맛보고있다는점이다. 이러한상황에서고정형TV를여전히이용하는시청자들에게는다양성을, 고정형TV를보지않는시청자들에게는방송서비스를대체할수있는 OTT 서비스의도입은당연한선택이라고봐야할것이다. 3.1. 차별화된콘텐츠 유료방송사업자들의 OTT 서비스시장진입과안착을위한성공전략은몇가지로요약된다. 이들이가장심혈을기울이고초점을맞추는것은바로콘텐츠다. 현재국내통신사가제공중인동영상서비스에대한소비자만족도는거의차이를보이지않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차별화포인트는콘텐츠가될수밖에없다. 케이블과위성등유료방송사업자들이 OTT 서비스를출시하면서해외인기드라마시리즈나자체제작드라마등고품질콘텐츠의확보에열을올리는이유가바로여기에있다. 이른바 본방사수 의의미가약해질뿐만아니라콘텐츠시청이시간과공간의제약을받지않게되고 YouTube 등시청플랫폼이다변화되면서콘텐츠는가장중요한경쟁력요인으로자리잡은지오래다. 실제로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에따르면유료방송시청자의약 40% 가콘텐츠가마음에들면지불비용이높아져도이를감수할의사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현재유료방송사업자들은 Netflix나왓챠플레이외에도 MCN, 엔터테인먼트사앱, 웹드라마등새로운유형의콘텐츠확보에열을올리고있고이는젊은층공략을위해서는필수적이다. 온라인동영상콘텐츠의주소비층인밀레니얼세대는유료 TV의이용을해지하는코드커팅 (code cutting) 세대이기도하다. TV 기반의유료방송사업자가밀레니얼세대를붙잡기위해서는온라인동영상콘텐츠수급이가장중요한과제일수밖에없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에서지난 2017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84 85
트렌드리포트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그림 1 풀버전의영화및 TV 콘텐츠의시청방법조사 넷플리스 TVING 왓차플레이 118 명 123 명 189 명 위디스크, T 디스크등웹하드형서비스 193 명 N 스토어 271 명 5% 5% 8% 35% 2017년 8% 풀버전의영화및 TV 콘텐츠 11% 시청방법 27% 베 XX 코리안즈, 코 XX 봐등무료스트리밍사이트 833 명 토렌트다운로드 641 명 출처 : 에브리타임 (2017) 년 8 월발표한 1934 세대온라인영상콘텐츠및광고시청행태조사 결과에따르면응답자 ( 전 국 19~34 세남녀 800 명대상 ) 의 91.3% 가 1 주일내한번이상온라인영상콘텐츠를이용하며, 주로 YouTube(82.4%) 나 Facebook(65.5%) 을통해접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문제는이를어떻게수익으로연결하는가에있다. 실시간방송외에 YouTube, 왓챠플레이, 네이버 V Live, Facebook Video 등다양한동영상콘텐츠를 TV로들여왔지만이를통한수익창출은그리간단한문제가아니다. 단적으로또다른조사 3 에따르면온라인콘텐츠이용층인대학생응답자절반이상이 P2P나불법적인방법을통해콘텐츠를시청하는것으로나타났다. 반면왓챠플레이 (8%), 티빙 (5%), Netflix(5%) 의이용률은모두한자릿수에그쳤다. 아직수익성이증명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 사업자들은새롭고좋은양질의콘텐츠확보에전력을다하는모습이다. 예를들어 KT스카이라이프는텔레비가콘텐츠플랫폼으로서매력도가질수있도록일단초기에콘텐츠판권확보에투자를집중할계획이다. 즉, 초기에는매출을나눠갖기보다는콘텐츠제공자 (PP) 에게아예모든수익을제공하겠다는입장도공공연히밝히고있다. OTT 서비스시장에서유료방송사업자들이새로운콘텐츠확보에얼마나매달리고있는가를확인할수있는대목이다. 3) 지난 2017 년 5 월대학생활앱에브리타임이대학생 2,397 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시행해발표
3.2. 콘텐츠큐레이션 OTT 서비스는상대적으로콘텐츠큐레이션이른바맞춤형콘텐츠제공에유리한것이사실이다. 실제로유료방송사업자들은서비스출시후일제히시청자의취향에맞는콘텐츠를찾아추천하는큐레이션서비스도입을서두르고있다. 큐레이션서비스는성별, 나이등인구통계학적요소와관심사, 기분까지고려해정보나상품을추천해준다. 최근엔뉴스, 음악, 동영상등콘텐츠를선별해제공하는형태로범위가넓어지고있다. 수많은콘텐츠중개인의관점이나성향에따라콘텐츠를수집, 정리하고편집해이용자가선호할만한콘텐츠를제공함으로써이용자편의성을높이고 VOD 이용도를높일수있다. 이때문에큐레이션서비스는단순한정보축적을넘어인공지능 (AI) 등신기술과결합하면서날로정교해지고있는상황이다. 시청자입장에서도콘텐츠큐레이션서비스의이점은충분하다. 미디어의선택성이강화되는상황 에서이용자의정보과부하를피할수없고정보가치에대한판단이어려워지고있기때문이다. 특 히 1 인미디어환경에서는맞춤형콘텐츠를선호하는소비자공략이훨씬수월한점도사실이다. 실제현재 OTT 서비스에뛰어든대부분의유료방송사업자들은사용자의시청패턴을분석하는콘텐츠추천큐레이션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텔레비 에는왓챠플레이의콘텐츠추천엔진이탑재되어있으며, 뷰잉 은인공지능기술의일종인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을적용해, 시청자의이용이증가할수록해당시청자의취향을이해하고콘텐츠를추천하는이른바지능형TV 로만든다는계획이다. 모바일 OTT 서비스를운영하는통신사들도이미큐레이션기능을적용하고있는데, KT의 올레tv 모바일 은고객의시청이력을바탕으로 VOD 추천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 의경우이용자의나이와성별, 선호콘텐츠에따라첫화면을다르게구성하고있다. 4 현재까지는콘텐츠큐레이션서비스의정확도가높다고볼수는없으나향후관련서비스의활용 도가계속높아지리라는예상에대한이견은찾아보기힘들다. 콘텐츠큐레이션서비스의정확도 4) 이미콘텐츠큐레이션서비스를시작한 Netflix 의경우, 콘텐츠를시청할수록이용자의취향에더가까워지는딥러닝 (Deep Learning) 방식의진화형알고리즘을활용중. 이는 3 만개이상의콘텐츠를장르, 캐릭터, 스토리등으로체계적으로분류하고이용자의시청시간, 행태, 선호콘텐츠등데이터를분석해교집합을찾는방식. Netflix 이용자의 70% 가추천동영상으로다음콘텐츠를선택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86 87
트렌드리포트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는무엇보다이용자에대한세부데이터로판가름이나는데현재국내서비스의경우성별, 나이, 선호장르등 1차원적정보에의존하는경향이크다. 그러나해외에서는데이터를수집하는단계를넘어데이터가부족한경우에는클러스터링 (Clustering) 5 등다양한알고리즘을개발하여활용하고있다. 이러한관점에서본다면국내에서도알고리즘개발, 실시간데이터분석, 지능화개인화된서비스제공을위한투자가크게늘것으로예상되고이는맞춤형콘텐츠서비스의활성화와직결될가능성이크다. 3.3. 브랜드이미지재형성을통한젊은세대공략 OTT 같은신규서비스는당장의수익을보장해주지못하지만새로운시장을개척하는돌파구가될수있다는점에서의의를지닌다. 유료방송사업자들이 OTT 상품을선보이는업체들이철저히타깃을정해서비스를기획하는것도단순히 IPTV에맞서는데그치는것이아니라기존에없던시장을창출해야한다는목표의식때문이다. 위성방송이나케이블방송은 IPTV에비해상대적으로가입자의연령대가높은것으로알려져있다. 국내에서는연령대에따라미디어이용패턴의격차가큰까닭에플랫폼에따라방송수신료구성비가다르고특히유료VOD 서비스이용량격차등이실재하고있다. 이글에서다룬유료방송사업자들은대부분 OTT 서비스출시를통해젊은층과의접점을확대하고자한다. 텔레비가대표적인데, KT스카이라이프는그동안취약했던 20 30대젊은층을핵심타깃으로잡고있다. 새성장동력을확보하기위해기존위성방송을넘어 OTT 서비스분야로사업을확장한것이다. 기존에고착화되어있던브랜드이미지에서벗어나새로운가입자를확보하기위해서는새로운브랜드, 전에없던서비스출시가불가피했던것이다. 또한케이블사업자들은 OTT 서비스를통해기업가치를제고해야하는중요한목표를갖고있다. 예컨대현재매각작업이진행중인딜라이브는기업가치를높이는행보가무엇보다중요한상황 이다. 당장매출액, 가입자수, 판매량등이민감할수밖에없는데 OTT 서비스도입도이와무관 5) 유사성등의개념에기초하여데이터를몇몇의그룹으로분류하는기법
하지않은것으로관련업계는보고있다. CJ 헬로비전도지난해 SK 텔레콤과의인수 합병실패 이후 OTT 서비스출시는새로운동력확보를위한포석이라고볼수있다. 4. 시사점 국내유료방송시장은포화상태에이른지오래다. 특히모바일과 IPTV를묶어서상품을제공하는이동통신사들의결합상품공세로케이블과위성방송사업자는가입자확보에큰어려움을겪어왔다. OTT는기존유료방송사업자들이 IPTV가주도하는유료방송시장에서역전의발판을마련하고젊은층을가입자로확보하여가입자저변을넓히고자하는피할수없는선택지라고할수있다. 사실국내에서는기존유료방송서비스의가격이워낙저렴해 OTT 서비스는시장에서그리위협적인대상이라고보기어려웠다. 6 그러나최근유료방송사업자들의가세로국내 OTT 시장은어느정도성장세를보일것이라는예상이많다. 다만, 국내 OTT 서비스시장의경우해외 OTT 서비스시장과다른성장공식을보여왔다는점을간과해선안된다. 일반적으로해외 OTT 시장은고전영화와같은비주류콘텐츠와비실시간시청용콘텐츠중심으로형성되어왔으나, 국내에서는실시간방송을앞세워 OTT 시장이구축되어왔다. 즉, 실시간시청 이상대적으로중요한비중을차지하는국내시청자들의특성으로미루어볼때 OTT 서비스시장에서실시간방송여부는시장전체의점유율은물론게임체인저가될가능성이크다. Reference 1. BEREC, Report on OTT Services,.01 2. Idate Digiworld, State of OTT Markets Worldwide: Market-Players-Strategies,.07 3. OVUM, AI in Digital Media: How affordable AI tools will transform the media industry?, 2017 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17.01.02 6) 미국에서는이미 Netflix 를비롯한 OTT 사업자들이케이블 TV, IPTV, 위성방송등전통적인유료방송플랫폼업체들을압도. 시장조사업체 IBB Consulting 의조사에따르면, 미국가구의 64% 가 OTT 를이용중이며, 34% 는 2 개이상의서비스에가입한것으로집계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88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