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3 (2012) pp.79-96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 (Panofsky) 의도상학적해석 이은지동덕여자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강사 요약 르네상스를지배한인본주의사고는다양하고심도있게미술에전환되어고도의정신성과철학적인사유를요구하는도상해석학의출현을보게했으며이는르네상스시대의복식에대한내재적가치를해석하는데유용한시각을제공한다. 근세르네상스시대의개막과함께나타난궁정문화와유행으로서의패션은밀접한관련성을가진다. 특히, 르네상스시대의복식의표현양상은근대이후의서양복식의미적표현형식의원천이되었으며현대적복식개념으로서개체성을부여하였다. 이같은관점에서르네상스시대복식의미적표현양상은여타예술과사회적상황의전개에상응하여전환적인혁신의경향을띠고있다. 본연구는르네상스시대궁정복식의의미와표현에있어서파노프스키의분석이론범주를도입하여복식에대한예술과문화사적해석의계기를마련하고, 그의미구조와상징가치를이론적으로해석하였다. 또한각요소들의논증을토대로파노프스키의도상해석학에서제공하는이론의범주를대입하여형식적, 주제요소들을통해서그내적의미인복식의상징적가치를해석하였다. 주제어 : 르네상스복식, 인본주의, 복식의내재적의미, 도상학적분석과해석 접수일 : 2012 년 8 월 22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2 년 9 월 14 일, 게재확정일 : 2012 년 9 월 20 일교신저자 : 이은지, jackiee77@naver.com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I. 서론 에른스트카시러 (Ernst Cassirer) 에따르면인간이세계를인지하고이해하는능력에는한계가있으며, 그것은단지여러가지재현을통해서한시대를살아간사람들이세계를이해한방식을알수있다. 1) 예술적표현은상징이나재현의방법으로문화와시대를표상한다. 이는한시대에구축된표현의양식이이전시대의표현의미를해체하고, 새로운표현양식을탄생시키는기폭제가됨을의미한다. 복식이란무엇보다도인간정신의집합적표출로서시대나민족또는개인의기질, 성향나아가미의식에대한결정체라하였다. 2) 복식의미학적표현은지속적인창안과혁신의결과로서시대마다고유한양상으로나타난다. 또한복식의유행을의미하는용어인패션은변화를전제로한개념으로서물질적혹은비물질적인문화의전역에걸쳐작용되는가치판단이내재된용어라하였다. 3) 패션을새로운복식양식이일정한기간과범위의사람들간의모방심에의해확산되는사회적현상이라고보았을때, 근세르네상스시대의개막과함께나타난궁정문화와유행으로서의패션은밀접한관련성이있다. 특히, 르네상스시대의궁정복식의표현양상은근대이후의서양복식의미적표현형식의원천이되었으며현대적복식개념의시발이기도하다. 이같은관점에서르네상스시대복식의미적표현양상은여타예술과사회적상황의전개에상응하여전환적인혁신의경향을띠고있다. 르네상스시대는서구문명발전의중요한특징을이루는이성주의와합리성에기초한과학의발전, 인본주의의전통이형성되어사회문화와예술전반에걸쳐진보와발전의절정을이루었던시기이다. 르네상스를지배한인본주의사고는다양하고심도있게미술계에도침전되어고도의정신성과철학적인사유를요구하는도상해석학의출현을 보게했으며, 이는르네상스시대의복식에대한내재적가치를해석하는데유용한시각을시사하고있다. 에르빈파노프스키 (Erwin Panofsky) 는미술학자로르네상스미술연구의초석을이룩하였으며그의방법론인도상해석학 (iconology) 은르네상스미술심층에존재하는내재적의미 (intrinsic meaning) 의규명을목표로하였다. 미적대상의심층에숨어있는의미를추구하는그의도상해석학은대상의의미와상징을연구하는의미분석방법론으로서, 작품에나타나는시각적징후를통해시대정신을해석하는것이다. 따라서근대를획기적으로재구성한르네상스의시대정신을고찰하고그시대의미의식과사회문화적인변화요인들을이해하고연관성을모색하는것은당시의복식을연구하기위한주요핵심사항이다. 파노프스키의도상학적해석을원용한형상예술의연구는복식분야는물론건축학등에서광범위하게이루어지고있으나르네상스시대의복식에대한시도는드믄것같다. 본연구는르네상스의발상지인서유럽여러왕조국가에서그시대를풍미했던궁정복식의의미와표현에있어서파노프스키의분석이론을도입하여복식에대한예술과문화사적해석의계기를마련하고, 그의미와상징가치에이론적정당성을설정하는것에의의가있다. 따라서파노프스키의예술작품해석의방법론에기초하여다음과같은연구과제를제시하고그에대한결과를논의하여밝히고자한다. 첫째, 르네상스시대의사회 문화의양상과동시대예술의미적가치및상징성사이에는어떠한관련성이있는가? 둘째, 르네상스시대복식의조형적특성과르네상스예술의미학적가치는서로어떤연관성을가지고시대적미의식을공유하는가? 셋째, 르네상스시대의예술해석에대한중심이론인파노프스키의도상해석학으로동시대의복 - 80 -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 (Panofsky) 의도상학적해석 식의정신성을어떻게해석할수있는가? 본연구의방법은동시대복식에내재된상징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문헌연구를통해서르네상스시대의사회 문화와예술미에대해사적고찰과분석을행하였으며, 르네상스시대의시간적정의는르네상스운동이 13세기와 14세기에시작되어 15세기중반과 1500년경에그정점을이루었다고보았을때, 1350년에서 1600년사이즉, 14 세기중반에서 16세기까지로규정한터너콕스 (Turner Wilcox) 4) 의견해에따르고저한다. Ⅱ. 파노프스키의도상해석학에대한이론적고찰 도상해석학은미술작품의주제나의미를형식과대별하여다루는미술사의한분야로서조형미술작품을역사적인시각으로조망하고당시의문화적문맥으로돌아가서그때사람들의눈에는작품의내용이어떤의미로비쳤을지, 또는어떤의미에빗대어작품이표현되었는지밝혀내는연구방법론이다. 도상해석학은미술의형태면보다지적인면에더치중하고있기때문에그에따라시각적형상에주어진여러가지기능을고찰하게한다. 그래서종교나철학이라는고차원의세계를표상하는예술적인형상은외부세계의모방을목적으로한형상과는다른형태를보인다. 특히도상해석학은눈에보이지않는정신적실체의세계를반영하는미술의목적을종교미술이나일반미술에서어떻게수용하고있는가를밝혀주고여기서야기되는문제가무엇인가를알려준다. 파노프스키가제시한해석들은조형예술작품에서복잡하게얽혀있는의미들을명료하게구분하여학문적으로접근하는길을열어주었을뿐아니라, 미술사학의분야에서하나의패러다임을형성하였다. 아이코노 로지 (iconology) 의목적은그림안의여러형식적, 주제적단서들을통해서당시에특정화가뿐아니라그외동시대인이공유한인간내면의일반적이고지배적인경향을읽어내는것이다. 이런경향성또는내재적인의미는미술뿐아니라당시의문학, 음악, 신학, 정치이론등의이면에통일적인흐름으로, 그림의형식과내용에문화적징후로서드러나있다. 따라서이처럼기본적인원칙들, 즉내재적인의미를밝혀내기위해서는당대사회와문화의모든이면에대한복합적인통찰이요구된다. 파노프스키의도상해석학에서일차적또는자연적주제를밝히는첫단계는작품의형식을인지하는단계로서이는사실의미와표현의미로나누어진다. 일차적주제를파악하기위해서는순수한형태들을확인해낸다. 이와같이일차적혹은자연적의미의매개체로파악되는순수형태의세계는예술적모티브의세계라이름붙일수있다. 이러한모티브들의열거작업을파노프스키는전 ( 前 ) 도상학적 (pre-iconographical) 기술이라고하였다. 5) 이차적또는관습적주제를밝히는둘째단계는주제판명과내용을인식하는신원확인의단계이며주제의전통적유형을파악한다. 이차적의미는예술적모티브의조합과테마나개념의연결에의해파악된다. 이렇듯이차적또는관습적의미의매개체로확인되는모티브는이미지라이름붙일수있다. 이미지들이결합하여고대의미술이론가들이소위작품의 창안 (invenzion)' 이라일컬었던것이탄생하는데, 이를일반적으로이야기또는알레고리라고부른다. 이러한이미지와이야기, 그리고알레고리를확인하는작업은좁은의미의도상학영역에속한다. 셋째단계는본래의미또는의미내용을해석하는단계로서작품의내재적의미를분석하는단계이다. 이는작품의문화적징후로나타나는디테일을통해내면에존재하는의미체계를파악하 - 8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 표 1> 파노프스키의도상해석방법론에대한단계별분류 해석의대상해석행위해석도구해석의수정원리 Ⅰ. 일차적또는자연적주제 -(A) 사실, (B) 표현의미 - 로예술의모티브의세계를구성 Ⅱ. 이차적또는관습적주제로이미지, 이야기, 알레고리의세계를구성. - 전도상학적기술 ( 일종의형식적분석 ) - 좁은의미의도상학적분석 - 실제경험 ( 사물과사건에관한친밀성 ) - 문헌적지식 ( 특정테마나개념에관한친밀성 ) - 양식사 ( 어떠한방식으로형태를통해표현되는가에관한통찰력 ) - 유형사 ( 특정테마나개념이다양한역사조건아래서어떠한방식으로물체와사건을통해표현되는가에관한통찰력 ) Ⅲ. 본래의미또는의미내용으로 상징 ' 가치의세계를구성. - 깊은의미의도상학적해석 - 종합직관으로서개인의심리와 ' 세계관 ' 에의해좌우 - 문화적징후또는일반적인 ' 상징 ' 의역사 는것이다. 본래의미나의미내용의해석대상은이미지와이야기, 알레고리가아니라앞서 상징 ' 가치로일컬었던것이다. 따라서이단계에서는문헌을통해전해지는특정테마나개념에대해친숙히알고있는것으로는충분하지않다. 여기서다루어지는것은근본원칙으로서, 이는모티브의선택과표현과정에서근저를이루고, 이미지나이야기, 알레고리를제작하고해석하는데기초를마련하며, 심지어형태적구성작업이나적용되는기법에도의미를부여하는것이다 < 표 1>. 내재적의미는인간내면의일반적이고도본질적인경향들로서상징적가치 (symbolic value) 에해당하며, 구체적인예술작품들은상징적가치를드러내는징후 (symptom) 라고볼수있다. 깊은의미에서의도상학은분석보다는종합을통해구현되는해석방법이다. 좁은의미에서의도상학적분석을올바르게하기위해모티브의정확한인식이전제되듯이, 깊은의미의도상학적해석을정확하게하려면, 이미지, 이야기및알레고리에대한정확한분석이우선되어야한다. Ⅲ. 르네상스시대의문화와예술의특성 1. 르네상스시대사회문화의지배적양상 1) 자아와개인성의발전중세시대의인간은외부세계를향한의식과자기내면을향한의식에구분이명확하지않고자기자신을인종 민족 당파 단체 가족따위의보편적인범주로만이해하였다. 그런데르네상스시기의인간은국가를비롯한세계의모든사물을객관적으로바라보고다루는관점을가지게되었으며더불어주관적인의식도가지게되면서독자적인인간으로서의개체가되었고스스로를그렇게자각하였다. 6) 개인주의의태동은전제적이고비합법적인기존의국가권력에서내면적으로벗어났다. 개인주의는자신의권리를스스로지켜내려했고, 이러한자의식의발달은근본적으로르네상스문화를매개로하여유럽모든나라에전파되었고, 이후로유럽인들의삶을이어주는차원높은매개물이되었다. 자의식의발달은중세의그것과본질적으로구별되는개개인의윤리적인책임의식을양산했다. 르네상스와중세를가르는세속성은먼저자연과인간에대한새로운견해와사고와의식이물밀듯이밀려오면서일어났다. 중세와르네상스시대의차이는중세의사회가 - 82 -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 (Panofsky) 의도상학적해석 어느종류의공통적인유사성에의해형성되고있는것에비해, 르네상스시대는그다양성에의해성립된다는것이다. 중세에서는모든사람들이뭉쳐있어서새로운결합의필요가없었고또서로가서로의생각을교환할필요가없을정도로그사고체계가같았다. 그러나르네상스시대에는극히다양한사람들과그색다른유형이사회적인욕구와즐거움을모색하고분출해낸다. 중세사람의획일적인사상과삶의보람은오로지내세의지복을위한것으로현세의고난을정당화하였다. 이러한인식으로부터벗어나각자능력껏살아가고고유의재능을발휘하여마땅한지위를차지한다는것은남보다더많이알고또남보다더우수함을공적으로인정받는새로운세계를의미하는것이다. 7) 이같은르네상스시대의주체적인인간은세계를만들어내는존재로서신념과의지로지식을탐구하고행동한다는의미를가진다. 정관 ( 靜觀 ) 적이고수동적인중세의인간관을적극적이며창조적인인간관으로전환한르네상스시대의인문주의신념은극히개척적인성격으로이후서구사회구조와문화전반에전환점을마련하였다. 2) 세계에대한새로운인식과지배관형성발전을가로막는수많은장애가있었던시대들과는달리, 개인적으로고도의발전을이룬르네상스의정신은외부세계의발견에눈을돌리면서그것을구체적으로포착하였다. 십자군원정은모든유럽인에게먼이국으로가는길을열어놓았고모험적인유랑심을불러일으켰다. 이모험심이지식욕과지배욕으로이어졌고함선의개발은동방교역의획기적인확대로발전하게되었다. 1492 년크리스토퍼콜럼버스 (Christopher Columbus) 의아메리카대륙발견은유럽인들에게외부세계를향한새로운세계관을제시함으로서정신적인충격을주었다. 고대그리스나성서에도언급이없는 새로운땅이나타나자성서를중시하고고전에서진리를찾으려는태도에서실제로관찰하고생각하는르네상스시대의합리주의와이성주의가보다설득력을가지는계기가된다. 따라서이후유럽여러나라가식민지쟁탈경쟁결과로인한식민지지배와피지배자의독립투쟁의반복이되었으니, 콜럼버스의신대륙발견이래중남미를손에넣은스페인의뒤를이어네델란드, 벨기에, 프랑스, 영국, 독일등의아시아와아프리카식민지정복경쟁의시대가펼쳐지기시작하게되었다. 유럽의항해가들은 15세기가되어서아프리카를돌아서중국에도착할수있는항해실력을갖게되었다. 탐험가들의항해이야기는마치우주탐험이오늘날세계를매료시키는것처럼르네상스시대의상상력을사로잡았다. 르네상스시대의유럽은미술, 문학, 철학, 과학분야에서미지의새로운영역을개척했는데, 이제새로운땅까지나타나그들의도전심을한껏자극한것이다. 신대륙은많은유럽인들에게토머스모어 (Thomas More) 가말한허구의유토피아가아닌현실의유토피아로자리잡았다. 8) 3) 과학과합리성의발견인간성에새로이눈을뜬르네상스인들은자연의아름다움을그눈앞에발견하고한걸음더나아가서자연을있는그대로관찰하는동시에그본체를과학적으로탐구하고자했다. 이미인문주의자들에의하여서그리스의수학과, 자연과학연구에관한고대학설들이소개됨으로써새로운과학적발견의터전이마련되었다. 15세기중엽요하네스구텐베르그 (Johannes Gutenberg) 의활판인쇄술발명으로지식과정보의신속하고도폭넓은전파가가능해졌다. 중세의우주관을변화시킨코페르니쿠스의과학혁명은중세의세계관을붕괴시키고, 기계론적우주관이나회의론그리고시간과공간의무한함과같은근대적인사고를위한토대 - 8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를제공했다. 실로르네상스시대의과학기술발달은인간의이성이만들어낸가장찬란한결과이다. 기계기술의광범위한발달은정확성, 엄밀성, 관찰습관의중요성을인식하게하면서호기심과탐구심을분출케하여사람의정신까지도새롭게만들었다. 학구적인호기심과탐구심은 15, 16세기에실현된인체관찰의발달을보게한다. 인체해부학은르네상스의여러예술가들에게도특별한관심의대상이되었으니, 레오나르도다빈치 (Leonard da Vinci),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와같은대가들의해부학연구를통해인체에대한과학적이고전문적인이해는르네상스미술의빛을영원히밝혀놓았다. 회화에는수학적인원근법을도입한레오나르드회화를기초로자연을관찰하고연구하므로예술을하나의과학의시각으로서다루려하였다. 이렇듯이기술의과학적인탐구는그시대이전의예술의표현방법을재검토하게하였고, 또한편화학, 해부학, 회화, 조각미술이이룬발견은완전히새로운표현수단을찾게만들었다. 9) 4) 자본주의의성장자본주의의태동은새로운현실관에적응하기위해부지런히자신을재정립한유럽사회의과도기에특징적으로나타난개인주의성향의또다른측면이다. 중세에도특히 12세기와 13세기에는괄목할만한수준의상업활동이벌어졌지만상업자본주의라고부를만한경제체제가꽃을피운것은르네상스에들어서였다. 르네상스이전의경제행위는정치적종교적이해득실에종속되어있었다. 그러나현실세계에대한지식이과학으로발전한것처럼종교적, 정치적고려로부터자유로운경제체제가서서히발생했다. 자본주의의목표는수익창출이며자본주의체제는실리주의로이어져개인주의의기회도획기적으로확대되었다. 상상력, 창조력과, 기회를포착할수있는능력만있으면개인에게넓은창조와표현의길이열 렸다. 16세기유럽의생활수준이급격히올라간것은경제체제가확대되지않았더라면불가능했을것이다. 10) 2. 르네상스예술의표현양상과미의식 1) 재현의미 : 공간적연속성 15세기이전에피렌체에서는이미자연에담긴신비스러운공간과인간의정체성및독자성을파악하려는시도를보여, 회화미술에서는새롭게공간의식의문제가부각되었다. 이공간의식은자아와제3자의관계를현실적인거리감으로확인하는자세이다. 이에따라자연에관심을갖고관찰하려는학구적인탐구정신이나오게되었다. 화면에서의합리성의추구는인물의세부묘사는물론이고해부학연구에따른인체묘사, 원근법에의한공간구성이라는결과를가져온다. 이렇듯원근법을구사하여묘사된자연은중세의정 ( 靜 ) 적인미를동 ( 動 ) 적인미로전환시키는결과를가져왔다. 요컨대회화를독립된개성표현의장으로전환시키게된것이다. 원근법은 15세기에들어서면서르네상스의문화적열망에부합하는수학및기하학, 물리학등의과학적인근거에맞춘이론을탄생시킨다. 이와같은과학과예술의결합은시대적인특수한현상으로나타난다. 파노프스키는원근법이론에대해각시대마다다른공간관계이면에, 각시대의세계관에따른공간관계에이르는하나의상징형식으로설명하고있다. 파노프스키는르네상스시대의원근법은인간과세계, 대상간의필연적인거리에의존하며, 원근법체계는주관성과객관성의대립을해소시키고있다고보는것이다. 원근법은세계속의사건들의기록이나체계화이면서예술가의심리과정에의해만들어진자아의표현으로해석된다. 다시말해서, 원근법은르네상스시대의특정한 - 84 -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 (Panofsky) 의도상학적해석 관점을반영하는것으로서주체와세계, 내적인것과외적인것, 주관적인것과객관적인것사이의특수한관계를상징하며르네상스시기에인간이자신을둘러싸고있는사물과세계 사이의거리 를두는능력을가지게되면서그것을자신의관점에서재구성해서재현하려는시도라는의미를갖는다. 완전히평면인벽화가원근법에의해대상이철저하게보는이의눈을기준으로재배열되는과정을통해보는이가세계를대상화하고그것을분석, 재구성, 재현함으로써대상에대해권력을행사하게된다. 결국원근법의등장은르네상스인들이세계를보는관점의변화를시사한다. 르네상스의투시적원근법은화가가세계를보는관점을근본적으로바꿈으로써자신의관점을중심으로세계가그곳에수렴되도록수학적으로재구성하여인간이세계를보는눈을바꾼것이라할수있다. 자연과외부세계와자아는명확히분리되며, 인간이거리를두고분석 재현해야할대상으로변한다. 11) 이와같이세계를보는인간의관점이바뀌었고, 그것에대한자세가수동적인자세에서능동적인자세로바뀌었음은르네상스미술에나타난내재적인의미, 즉그시대의지배적인정신적경향성이라고볼수있다. 2) 유기체로서의유동적인체미 15, 16세기에는의학이인체연구의발전으로인해많은사람들의관심을끌었다. 이처럼르네상스시기에인체가탐구의대상이되었다는것은인간능력의개발을위해인체에서많은소재를얻을수있었고이로인해예술에있어서그표현방식을변화시켰다. 회화와조각은화학, 해부학등이이루어놓은많은발견으로말미암아극히새로운표현수단을찾게되었다. 이러한시대조류는인간중심의세계관으로서인간의가치를개발하고그위상을높이기시작한것이었다. 따라서실현성, 개체성, 과학성등을중요시하게되어 새로운인본주의문명과문화의길이열렸고이를형상화하는미술이한문화적인전형으로서부각되었다. 가령, 르네상스시대의대표적화가가운데하나인알브레히트뒤러 (Albrecht Durer) 의작품에서는놀라운디테일묘사와삼차원적인투시법, 이전의중세화풍과는전혀다른견고하고볼륨감넘치는인체묘사, 선의표현력에있어서조형적인힘과생동하는감정등이나타난다. 그의이시기목판화는두선의차이가사라지고있으며두꺼워졌다가가늘어졌다가선의굵기와강도가자유자재로바뀌면서마치살아있는생물체같은긴장과이완의효과를보이며르네상스적인신체이미지를그려내고있다. 르네상스예술에서인체는굳어있는조각품이아니라사람이움직일때인체의굴절과동작에의한관절부분의크기나비례를인식하고있으며인간의몸을바라보는화가의눈의위치에따라일어나는크기의변형을고려하였다. 이와같이인체의신체적이상미에대한관점은원근법과마찬가지로우리의인식과관계되어있어, 세계와사물을투시법에의해재정의하는것처럼우리가세계와타자를바라보는시각과인식하는방식에관련된다. 이전의인체비례에원근법을첨가한것은인체비례가불변의법칙이아니라보는관점에서형성되는법칙임을천명한것이다. 3) 초감각적인미 : 알레고리에의한시각화신플라톤사상의영향으로인문주의자들은신화에그리스도교적인가르침과종교적인교리를부여했고신플라톤철학의상징적인해석은신화와성서를양립시키는가능성을보여줌으로써그리스도교교리는알레고리를통해전달된다. 도상학과도상해석학이르네상스미술을고차원의지적영역으로자리잡게하는것은르네상스미술이종교미술의성격과르네상스자체의인문주의적성격을띠고있을뿐만아니라, 거기에다고대신 - 8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화와플라톤철학까지여러가지가복합적으로들어가있기때문이다. 르네상스문화는인간탐구에목적을두고우선신과사람사이의관계적거리를정립하기위해신학과철학, 신화와종교사이의상대적인위치를알아보는적극적이고긍정적인시도가두드러진다. 고대의이교적인학문과신학, 철학간의균형을맞추려는시도를통해세속적이고신성한것, 그리고감각적인것과형이상학적인위엄이공존하는예술을낳게했다. 르네상스시기에는신화와점성술, 인간의삶과종교그리고철학이하나의원리에묶여진리의절대성을확인시켜주었고, 이에미술은그현상을알레고리로시각화했다. 유동적이고다변적인상황에서공통된원리를추출하여이에긍정적태도를갖게한것이르네상스의인문주의사상이고또한그원리를시각화하여이해하기쉽도록보급한것이르네상스미술이다. 그렇기에르네상스미술은인문주의의이상과신념을담고있으며이에총체적지식과표현방법에대한이해를요구한다. Ⅳ. 르네상스복식의미적가치와상징성 1. 복식에서개별주체적사유공간확장 개인이자신을스스로규정하고실현한다는생각을인생의목표로삼은것은근대사회에출현한것이었고이목표를달성하기위한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제반조건을만들고, 이를확고하게다지기위해노력을경주한것도근대사회에들어와서의일이다. 그리스도교는서구사회의정신성과문화적지배인자로서기능해왔기때문에여전히인간의사고방식과사회제도등모든것을생산하 는동력원이며따라서르네상스시대의인간성의성장과함께그리스도교적휴머니즘은그리스도교와휴머니즘의조화로서표면화되어미술양식에서는원근법에의해공간에대한새로운인식과재현의방법으로발전되었다. 르네상스시대의복식은중세시대의보편적인복식구조에서탈피하여개인의식과개체성이발현된양상을보인다. 이는외부영역과개체그리고주체와타자를분리시키는장치가되어자율적으로인체형을구성하는하나의틀로나타난다. 따라서고유한개인성을표현하는장치로기능하며이전의복식개념과구별되는근대적서구복식의정체성을형성하게된다. 다시말해서, 신체자체의선과형태에편입되어신체를따라흐르거나신체윤곽선을따르는르네상스이전의복식양상으로부터진전되어, 외부공간과주체사이에거리를명확히규정하고분리하여복식을통해신체의조형미를인공적으로개선하고창조함으로써주체의독자성과개체성을나타내게된다. 복식이인체의형태미를인공적으로변형시키는것은복식에의한내부공간과외부공간의명확한분리를가져오며이는집합적혹은공적영역에서인식되는자기정체성으로부터보다내밀하고개인적인차별화의장치로서기능하게되는것이다. 중세시대까지복식은자아개념을모호하게하는외부공간과복식공간을결합시키고하나의일체로써연결시키는가치를지녔으며공적인신체를상징하는역할로인식되어왔다. 르네상스미술에서그려진도상이 시점 의거리와위치에의해결정되는식으로한평면에대상을투영하는수법은당대와과거고전시대사이의역사적거리를단축한시대의세계관을상징한다. 12) 이에따라주체가외부그리고타자에대해경계를설정하면서객관적조형으로서의인체를탈피하여복식을통해인체를자신의관점에서재구성하려는시도가이루어졌다. 인체는복식에의해재구성 - 86 -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 (Panofsky) 의도상학적해석 되어세계와자아는뒤섞여있는상태로부터명확히갈라지고우리가창조적으로재현해야할대상이된것이다. 이같은복식에서의개인적사유영역의발전은복식조형을통한공간의분리를의미하며주체와타자의분리그리고외부공간과복식공간의분리라는상호대립관계를형성함으로써발달되었다. 또한물리적분리로부터심리적, 정신적인경계로서분리와한계를설정함으로써이전까지상대적으로모호하고불명료하던자아개념을확장하고구체화시키게되었다. 이로써복식은그의미가재창조되는사적공간으로서의상징적지위를얻게된다. 그리고외양 ( 물질적인미 ) 을통한내면 ( 정신적인미 ) 의투영, 즉눈에보이는미와보이지않는미는모두명예롭고가치있는것이라는생각, 그리고이둘은서로하나의원리에묶여있다는신플라톤주의의고전적서양철학의가치에부합한다. 복식을통한사적공간과공적공간의분리는복식에의해표현되는개별적신체 (individual clothed body) 를사적이고독립적인영역으로만들고외부세계의공간을객체화함으로써명료한구분을짓게되었다. 자아개념이형성되고세계와자기를객관적으로인식하면서양자간의구분이명확해진르네상스시대의정신성을반영하고있다. 고딕시대말기부터시작된유동적이며가변적인형태의복식형태에저항하는입체적구성법에의한인체윤곽선의명료성은 14세기중반에전반적으로진전, 확장되어인체의윤곽선을구체적으로재현하는것에서더나아가가로선의강조로인한수평적확장을통해복식을하나의심미적인조형물로서창조하였다. 이는복식을통한개체성의표현으로서, 균일화되고통일적인유니폼을넘어주체와타자를구분하는표상적역할을복식에부여하는것이다. 2. 개방적인체미에따른표현기법의다변화르네상스시대에인체연구의발전으로새롭게재조명된인체미는과학성과개체성의발전과더불어조형적힘과인간내면감성의구체적표현이라는흐름으로전개되었다. 중세시대와비교했을때르네상스복식의새로운패러다임은복식을인체형태에일치시켜사실적으로표현하지않고인체를조형적인유기적통합체로서인식했다는것이다. 따라서르네상스복식에나타난유동적인인체미의표현은실루엣의과장과부피감의강조를통해나타나며이는복식요소의대비와중첩, 반복에의한율동감, 그리고복식에서의고유한성별적특징의강화로표면화된다. 14세기에출현한남성복과여성복의확연한분리와이에따른여성복에서목선과데꼴테라인의강조와몸에밀착되는상의는스커트의부피감확장과의극명한대비효과를연출한다. 특히스커트에서원추형이나원통형의실루엣을만드는파팅게일등각종보정물의고안으로강렬한형태미를연출함으로써당당한신체미를표현하는인공적인역동성을보여준다. 후기에나타나는예로서는, 거대한러프칼라에의한리드미컬하고규칙적인곡선의반복, 그리고 2~3개이상의언더스커트와오버스커트중첩과슬래시효과에서나타나는안과밖의이질적소재의중첩에의한표면감과색상대비효과를들수있다. 또한남성복에서강건하고역동적인미의식을강조하기위한패딩기법의적극적인활용은어깨선과가슴의양감강조와상대적으로가는허리를만들고다리를노출함으로써급격한축소와확대에의한대비효과를확연히드러내며, 상의에서더블릿과슈미즈의중첩에의한레이어링이나타난다. 르네상스시대에새롭게조명된역동적인세계관에부합하는인간상은복식에서새로운미적원형을창조하게된다. 이는이후서구패션에서하 - 8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나의규준으로서역할을하게되는데감각적이고풍부한장식적표현과함께복식내부선기법의다양화와생동감있는세부디테일로시각화되었다. 르네상스복식은이처럼확연히다양화된디테일과세부장식이두드러지는데, 복식의내부경계를분할하는장식선의증가와물결치는러플과날카로운예각을이루는뾰족한스터머커등곡선과직선의대비와모티브의장단, 강약의대조효과는인체의이미지에생동감을부여하는데, 이는자연그대로의순수한인체미에대한지향으로인간중심의창조적이고인공적인미의식을드러낸다. 이같은디자인의세부디테일들은결코고정적이지않고, 연속적으로이전의새로운요소들을통합하거나교체하여특징적인요소들을창안해내는방식으로전개되었는데, 예를들어목둘레선의처리방식에서원형러프칼라에서부채형메디치칼라로전이되거나스커트의모양에있어서원추형혹은원통형의교체등을들수있다. 따라서근대적유행으로서의패션에상응하는시대적미적규범에의한복식형태의유동성이나타나는패션의문화가시작되었음을의미한다. 3. 정신성을투영하는매체로서의복식미르네상스시대의인본주의는현실세계를출발점으로더욱완성된이상적세계에다가가려는경향을보이며, 현세를죄로얼룩진부정적인것이라고만보지않고오히려현세는이상세계의반영이고현세를통하여신의세계까지갈수있다는새로운사상을그배경으로삼은것이다. 이사상은고대그리스의철학과중세의그리스도교신학을통합하고자한신플라톤주의사상의핵심이다. 이는현실세계안에잠겨있는미를보면서이상의미를동경하고, 인간에대한믿음을바탕에깔고신의세계에다가가려는고전주의예술의신념으로서, 극히인간적이면서도동시에완전한미의 세계를탄생시키는과정인것이다. 이처럼르네상스시대의세속성과현실긍정에대한시각은중세시대에정신에종속되는것으로오랫동안하위개념으로인식되었던인체에대한재조명으로활발하게일어나기시작했다. 그동안정신적인미에가려있던외면을통한인간의신체미를새롭게인식하면서복식을통한인체이미지의조정과재편성, 과장과강조가미적표현의수단으로서나타나기시작했다. 신체와외양을인식하는것은복식으로상징화된신체의외양을통해그사회와문화적가치와미의식을보는것이다. 외양이내면을투영한다는 상응 ' 의개념은고대그리스, 로마시대부터시작된것이고, 중세시대의맹목적이고폐쇄적인세계관을지나고대의부활과함께재인식되었다. 본래, 보이는몸에서보이지않는도덕적가치를읽는것은고대그리스, 로마시대의전통으로부터서구문화에서오랫동안체화해온것이었다. 따라서인간자유의지와기교에의해훈련할수있는복식에의한인공적신체이미지가지극히중요하게인식되었고복식을통한신체외모는개인의사회적위치와미적가치관을확립하고표현하는기제로등장했다고볼수있다. 서양철학의사유에서는고대로부터몸은마음의상태를보여주는매체로인지되어왔는데, 여기서몸이란물질자체라기보다는사회적구성요소로써인식되는매체그리고시대의미적관념을나타내는은유적역할을수행하는것이다. 르네상스시대에는외양을훈련함에있어서과거의육체가선천적인것으로본성을반영하는거울이라면, 이제육체는보여지는신체혹은복식에의해후천적으로재구성되어나타나는내면의정신을담는육체이미지인것이다. 이에따라세속적인것과신성한것그리고감각적인것과형이상학적인위엄이공존하는복식미를지양하게하였다. 이같은르네상스시대의상징적신체이미지에 - 88 -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 (Panofsky) 의도상학적해석 서복식의정신성투영은숭고미로유형화될수있다. 숭고는장엄, 장중과같은의미로사용되어왔으며에드먼드버크 (Edmund Burke) 는숭고의특징을위력 (power), 길이 (length), 높이 (hight), 깊이 (depth) 등연장의위대성과무한성으로보았다. 또한숭고는인간이대상에압도됨과동시에한편으로자아를고앙하면서쾌와불쾌의혼합적긴장감을느낄떄성립되는미이다. 숭고미의대상적특징은실재적으로지각할때수, 양, 힘등이직접적으로파악할수없을만큼커서몰형식성과몰관계성을갖는다는점이다. 13) 르네상스시대복식의숭고미는신체확장의의미로서인간의위엄과지위를역설하는것이며이시대의특징적인러프칼라는인체의형이상학적부위인머리, 목을강조함으로써이성에의해통제되는군주로서의권위를상징하거나르네상스의시대정신인 인간의발견 ' 이라는의미를전이시켜인간존엄성과자부심을드러낸다. 과장은현대에들어오면서신분을나타내기보다는점차로나자신의아름다움과개성을표출하는도구로사용되었다. 과장이란일반적으로물체나형상이가진고유의형태에서벗어나확대되어진것을말하는것으로, 복식에서의과장은대체로실루엣의과장을의미하는데복식의선과실루엣이실제의신체보다눈에띄게확대되거나지나치게과장된의복을말한다. 14) 즉르네상스시대의여성복은목둘레선을가슴깊이파고허리를가늘게조이며소매와스커트를부풀려아워글라스실루엣 (hourglass silhouette) 을이루었는데, 부풀린소매장식과러프칼라 (ruff collar) 와는서로조화를이룬다. 실루엣의과장이심해져서코르피케 (corps-pique) 나스터머커 (stomacher) 등의몸통을졸라매는콜셋과스커트를부풀리기위한파딩게일 (farthing gale) 등인체미를인위적으로변형하는인공물이사용되었다. 또한남성복에서는패드와주름을사용하여체형을과도하게확대함으로써다리부분을제외하고는본래인체의선이드러나지않게했다. Ⅴ.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의도상학적분석 1. 전 ( 前 ) 도상학적기술 1) 복식을통한인체의인위적변형 파노프스키의도상해석학에서일차적또는자연적주제를밝히는첫단계는작품의형식을인지하는전 ( 前 ) 아이코노그래피단계이다. 이단계에서는복식이미지의분석보다는외형적인식의차원으로의접근이필요하며일차적주제를밝히기위해복식형식을인지하고형태를관찰한다. 르네상스시대의전반적인경향은신체의자연스러운형태를무시하고복식의형태미를추구하여인공적인확대와축소그리고노출의방법을처음으로복식에적용시켰다. 2) 장식적디테일의극대화십자군전쟁때군복의칼자국이었던슬래쉬 (slash) 가장식요소의하나가되어일대성행을이루었고, 소매하나에있어서도무수한슬래쉬와여러층의주름, 행잉슬리브등독특한외관의다양한모양들이나왔다. 슬래쉬는찢어진틈사이로다양한색상의천이나흰슈미즈가보이게했고가장자리에보석을달아움직일때마다펄럭거려호화로움이장관을이루었다. 16세기중엽부터나타나기시작한러프칼라 (ruff collar) 와앞이트인로브 (robe) 는그시대왕실의패션리더들에의해급속히유행되면서화려하고정엄한모양으로발전하여르네상스전성기의복식을특징짓는요소가되었다. 르네상스복식의소매는다양한모습으로나타난다. 소매는슬래쉬 (slash), 퍼프 (puff), 보석등의장식과구성상다양한형태로표현되었 - 8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으며소매끝은러플 (ruffle) 이나러프 (ruff) 형태로장식되었다. 3) 양감의강조및중첩과대비남성복식은 16세기에이르러풍성했던남자상의인뿌르쁘앵 (pourpoint) 이몸에꼭맞는형태로변형되면서패드, 퍼프, 슬래쉬등을이용하여부피를크게부풀려과장된외관을보여준다. 패드는원래병사들의갑옷속에신체보호의목적으로상의의앞면에만넣기시작한것이일반시민에게옮겨져박력과화려함을나타나게되었다. 화려한보석단추는장식적인아름다움과함께단추를채우지않고열어놓았을때는아름다운슈미즈를보일수있게하였고푸르푸앵의소매는어깨와함께패드를넣어부풀려남성미를과장했고, 갖가지모양의슬래쉬를만들어흰슈미즈나안감과대비되는색을슬래쉬사이로보이게했다. 남성복의양말이변형되면서바지의형태를이룬것을쇼오스 (chausses) 라했는데처음에는날씬한것으로별장식이없었으나이후에는패드를넣어부피감을크게하였으며극도로부풀린형식이성행하였다. 소매부분은크게늘리고 V자로가늘게표현하였으며허리선에는여러가지모양의페플럼 (peplum) 을달았다. 러프칼라는어깨를가릴정도로큰사이즈로변하면서두세겹으로중첩시켜강조하고있다. 또한가슴에서아랫배에걸쳐역삼각형으로붙인장식적가슴받이인스토마커는 16세기중반에는끝이뾰족하게되어허리가가늘어보이는대비효과를나타낸다. 여성복식에서스커트의버팀대위에아름다운속치마와페티코트스커트를 2~3겹겹쳐입고그위에로브를입었다. 여성복식의구축적이고인공적인실루엣을만들기위하여거창한윌파팅게일을사용하여급격한축소와확대의형태를대비시켰다. 이와같은질량감과부피감의과장과대비는르네상스복식을근대복식형태로인식하게하여중세와의확연 한단절을보여준다. 이와같은복식의최대표현양식 (maximalism) 은인간의감성에충실하고과거와전통에대한관심이다양한양식으로표현되는의복의여러요소를최대화하여표현하고자하는것이라고볼수있다. 15) 2. 도상학적분석 1) 관능성과인공적인미의식둘째단계는주제판명과내용을인식하는신원확인의단계이다. 주제는그전통적유형을예술적모티브의조합이나테마, 개념등의연결에의해파악한다. 자연의미는자연의창조과정에서발생하는조형미를의미하며, 인공적인미는자연적인미와는달리인간의인위적인창작에의하여형성되는이차적인조형미를지칭한다. 르네상스시대여성복식은가는허리, 부풀린스커트와소매등인공적인인체미의강조가나타나는데이는인간성의재생을목적으로한관능적인간미를표현하기위한방편으로사용되었다. 이와같은아워글래스실루엣 (hourglass silhouette) 은그리스 -로마고전정신의본질인인체의아름다움을인위적으로형상화하고자하는노력으로서, 근대여성복식의개념의기본이되었으니 17세기바로크시대와 18세기로코코시대를거쳐 19세말까지르네상스풍의새로운여성복식의조형미의규준이되었다. 또한르네상스복식의호화로움과장식성은다양한디자인의변형과화려한직물, 보석과자수장식으로복식의예술적인아름다움을더하고있다. 이는현실생활에대한정열과세속적이고인간적인풍부한감정의표현으로서, 외양의화려함으로서형상화되었다. 특히, 여성복식의상체가더욱타이트해지면서목선을깊이내려판대담한데콜테로브 (decollette robe) 는인체미의노출과강조에의한현세지향적인관능적미를표출하는것이다. - 90 -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 (Panofsky) 의도상학적해석 2) 과시성복식의상하의가분리되면서여성복의바디스와스커트의길이와형태감의대비, 슬래쉬장식에의한색상과질감의대비, 스커트와칼라의중첩에의한리듬감와율동감의표현등은중세시대의정관 ( 靜觀 ) 적인미의식으로부터감각적이고역동적인미의식을나타내는방향으로선회하였음을볼수있다. 이는강력한군주로대표되는르네상스시대의이상적인간관이잠재적창조력에기초한용기와활력넘치는행동의자율성이었다는점에서찾을수있다. 결단력과남성다운힘과권위를나타내기위해복식에서는양적과장과부피감강조를적극적인표현의요소로삼고있다. 또한다양한디자인요소의대비와대조, 중첩에서나타나는약동감은보는이의시선과감성의움직임을포착하여강렬함을나타낸다. 현저히차이나는것을비교함으로써명료함과생기를부여하여시각적변화를유도한다. 따라서르네상스시대의생동하는감정과입체적인인체미를반영하며표현성에있어서조형적힘을부여한다. 복식에서의리듬은시각적인공간에서선, 형, 색채, 소재, 빛, 그림자등의요소간의관계를공통으로느낄수있도록시선을쉽게유도하는통일성을전제로한동적변화라할수있다. 16) 이는율동적이고생동감있는인체이미지를복식으로형상화한것으로서, 중세의보편성이나단순성과차별을드러내는르네상스시대의근대적미의표현이다. 3. 도상학적해석 정치적실제에적용된현실적인모습을보여주고있다. 15세기의피코미란돌라 (Pico Mirandola) 가주장한것처럼, 동물의영역과천사의영역사이에존재하는인간은, 이성에의해두세계로의상승과하강이모두가능한존재라고할수있다. 세속적사랑은단순한감각의만족이아니라절대미에대한추구를의미하므로세속적미에대한사랑도인간의영혼을높은곳으로향상시켜주는일종의사다리가되어천국의미로연결되고신과의합일을이루게됨으로써천상의사랑과합치된다. 이러한신플라톤주의적인미와사랑의궁극적목표는도덕성함양이라는개념을매개로하여미와선을연관짓고미를통해도덕적선을추구하는데있다. 티치아노는그의 신성한사랑과세속적사랑 ' 을지성적아름다움과시각적아름다움의조화를표현한다. 다시말해서, 세속적이고물질적인미이며물질자체인복식을통한육체의미에대해영혼의타락과연결짓는것이중세시대의시대적정신성향이었으나신플라톤주의적인가치관에의한인본주의의발전으로인해세속적인미와외적인미의표현을신성함을표현하는수단으로자각하게된것이다. 신플라톤주의적가치관의융합에의해신체적인장식이도덕성과정신성의함양에기여한다는시각이지배적으로나타나서외적인아름다움의추구와내적인미덕사이의연관성이이상적으로실현되게되었다. 고전주의철학에바탕을둔이같은르네상스시대의인문주의적성향은복식의호화로운장식성을통한물질적인미와개별적신체미의추구그리고정신성의융합을모색하기시작한것이다. 1) 세속미를통한절대미의실현 15세기이후로르네상스시대의예술가들과시인들은물질적인미와선과진리사이의융화 ( 양립 ) 라는신플라톤주의사상을널리포용하였다. 르네상스시대의미의식은사회의구체적인문화적, 2) 역동적인미서양사회의근대적인간관을형성하는데에중요한역할을한르네상스의휴머니스트적인간관은르네상스시대의유동적인미와인공적개체성을표현하는복식미를설명하는데있어서불가결 - 9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한요소이다. 르네상스시대에는세속의삶이점차활기를띄면서어느때보다인간의능동성과활동성이삶속에서중요해졌고, 인간과속세에대한재평가가활발하게이루어지면서기독교교리와의관련한인간의세계관의재정립은피할수없는시대적요구였다. 르네상스시대의인간을지배하고있던숙명론에대한인간의의지론은르네상스휴머니스트들의주류사상이었다. 휴머니스트의 자아를의식하는인간관 은근대서양사회의이념내지는가치관형성에중요한역할을했기때문에많은르네상스사가들이휴머니스트의인간관을고찰해왔다. 휴머니스트들의인간관에서 자유의지- 운명론 의관계는 낙관적- 비관적인간성론 과함께휴머니스트인간성론의핵심이었다. 따라서행동의자율성에의한인간능력을신뢰하는르네상스의시대정신은그시대의문화전반에걸쳐자아를드러내는표현적인양상으로전개되었다. 이에따라복식의실루엣또한타고난육체의재현이아닌재구상되고인간의창조력에의해재형성되는영역이된것이다. 르네상스는변천과재구성의시대로서외부세계를객관적으로판단할수있는인식주체의출현이라는동시대의일반적이고도본질적인경향은복식에서도많은인공물을고안하여인체를재구성하였고특히남성복식에있어서외관이과장된복식을통해자의식을강하게드러내는극히기교적인양상으로발전하였다. 이는태어나는것이아닌만들어지는존재로서의인간의모습을강조하고인간의자기만들기라는르네상스인들의시대정신을반영하고있다. 복식에서약동하는미의형성이라는현상은자신을외부세계그리고타자와구분하는자율적인존재로서근대적개인성의표현이라는르네상스인의상징적가치 (symbolic value), 즉내재적의미로해석될수있다. 3) 숭고미르네상스정치체제에서가장두드러진변화는왕권의성장으로써, 왕들은바다건너새로발견된땅에서무더기로쏟아져들어오는재물을등에업고권력기반을닦았다. 대부분의귀족은지방에서독립성을유지하기보다는각종사교행사와화려한무도회와축제에참석할수있는특권을부여받고싶어했다. 따라서르네상스이후수세기를거치면서 궁정 은유럽의문화와역사발전의본향으로자리잡았다. 특히르네상스의고향이었던이탈리아의여러도시들에서는이전수세대에걸쳐지속되던다양한정치실험이막을내리고, 궁정과그곳에서향유되던관습이나문화가삶을지배하는중요한요인이되었다. 궁정이문화적으로사회의중심이되어유행은궁정인으로부터시작됐다. 이는시민에게는궁정인이명확한패션리더로서선택된자이기때문이며, 그들의유행을모방하여같은모습을하는것은적어도그모습만이라도패션추종자 (fashion followers) 로서자기를그들사이에끼게하는대리만족을주기때문이다. 이러한외부환경의변화는중세를지나문명인으로변화된르네상스인의모습자체에도커다란변화를가져왔다. 르네상스의궁정사회는새로운문화와행동양식의출현지였다. 에드워드뮤러 (Edward Muir) 에따르면근대이후우리시대로까지의역사의과정은문명사회로의점진적인변화의과정이며특히이러한변화의원천가운데하나가세련된외양과예절을강조하는독특한문화의출현이었고, 이러한문화는근대에출현한궁정사회를중심으로탄생했다고지적한다. 17) 왕권에도전할수있는여건들이사라지자자신의권력을강화하기위해자신의위세를위엄있는복장으로나타내려했고귀족들은이를추종했다. 실제로영국의엘리자베스 1세는거창한윌파딩게일을사용함으로써작은체격이지만당당한 - 92 -
르네상스시대 복식에 대한 파노프스키(Panofsky)의 도상학적 해석 위력을 보일 수 있었다. 따라서 궁정을 중심으로 임과 함께 인간 이상으로 위대한 자, 즉 그를 초월 양적 확대를 통한 복식이 출현했으며 그 복식의 하는 높은 것을 동경하는 존재이다. 즉 숭고는 위 핵심은 초월적 숭고함의 시각화이다. 캐시우스 롱 대한 정신이라고 정의되며 이러한 특징은 왕을 중 기누스(Cassius Longinus).18)에 의하면 인간은 인간 심으로 하는 궁정사회의 정신적 배경이었다. <표 2> 르네상스시대 복식에 대한 파노프스키의 도상학적 분석 전(前) 아이코노그래피 단계의 인식 - 복식을 통한 인체의 인위적 변형과 장식 디테일의 극대화: 깊이 내린 목선과 가늘게 조인 허리선, 부 풀린 소매와 스커트의 아워글래스 실루엣 인체미의 인위적 변형을 위한 인공물 사용/슬래쉬, 행잉 슬 리브, 러프, 퍼프, 보석 및 자수 장식 등 호화로운 장식 아이코노그래피 단계의 분석 - 관능성과 인공적인 미의식 :인간성의 재생을 목적으로 한 관능적 인간미 표현/현실생활에 대한 정열과 세속적이고 풍부한 감정의 표현/인체미의 노출과 강조에 의한 현세지향적 관능미 아이코놀로지 단계의 해석 - 세속미를 통한 절대미의 표현: 신플라톤주의와 인문주의의 융화로 인한 지상의 미와 천상의 미의 화합 /인간의 자아와 개체성 개념 세속화 세속적 개별 신체미의 추구와 정신성성의 화해모색/물질적인 미에 대한 가치 확대 해석 대상의 전형 <그림 1> 공주 야외복 (출처: 르네상스시대의 궁중복식도감, 1985, p.75) <그림 2> 공주 정장 (출처: 르네상스시대의 궁중복식도감, 1985, p.70) <그림 3> 왕비 평상복 (출처: 르네상스시대의 궁중복식도감, 1985, p.25) 전(前) 아이코노그래피 단계의 인식 - 양감의 강조 및 중첩과 대비: 상의와 하의에서 부피를 크게 하여 과장된 외관/패드와 퍼프기법으로 양 감을 강조/슬래쉬에 의한 색상과 질감의 대비/여러 겹의 러프 칼라 그리고 여러 겹 스커트, 로브의 중 첩/과장된 상의와 가는 허리, 파팅게일을 이용한 급격한 확대와 형태의 대비 아이코노그래피 단계의 분석 - 과시성: 중앙집권적 왕권강화로 인한 군주의 궁정인들의 위엄과 위세 과시/르네상스시대의 이상적 인 간관인 용기와 활력 넘치는 자율성 표현/생기와 볼륨감 넘치는 인체에 대한 미의식 반영 아이코놀로지 단계의 해석 - 숭고미와 역동적인 미: 중앙집권화에 따른 전제주의 왕권/궁정문화의 영향/신체연장과 양적 확대를 통 한 위엄과시/르네상스시대의 이상적 정신성향을 나타내는 결단력과 과감성, 강건성 대두/자연에 대한 인간의 적극적인 능력 인식/인간 자유와 생명력의 구체적 실현 해석 대상의 전형 <그림 4> 여왕 정장 (출처: 르네상스시대의 궁중복식도감, 1985, p.7) <그림 5> 왕비 정장 (출처: 르네상스시대의 궁중복식도감, 1985, p.12) - 93 - <그림 6> 궁중시녀 정장 (출처: 르네상스시대의 궁중복식도감, 1985,p.125)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미적가치에서숭고는기형적, 무형적대상들과맞닥뜨릴때체험되는데이대상들은숭고의느낌을일으키기이전에먼저위압적인대상, 즉일종의폭력을행사하며다가오는대상이기도하다. 다시말해불일치속에서일치를이룬다. 즉수치나객관적비교를통해서가아니라직접일종의경탄이표현되어있다. 숭고는관조의감정이아닌동요의감정인데기본적으로숭고는대상의크기를평가하는데서성립하는만족감의일종인것이다. 복식에서무한의숭고미는인체가가지고있는본래의자연스러운형태미를비례와조화로서표현하고자하는의지와는달리신체확장을복식으로과장되게장식함으로써인간의위엄, 지위등을과시하는것이다. 이를수직적강조, 면적의강조, 방향의강조, 원형의강조또는국부적강조를통한복식의장식성이라한다. 즉신체연장의효과를통하여인간의위엄, 지위를과시하고자하는복식의숭고미인것이다. 르네상스복식의숭고미는 16세기르네상스시대의의상을어느것보다도명확하게특징짓는요소중하나인러프칼라와파딩게일그리고남자복식에서양감의강조라는징후로서나타나며이에대한내제적의미는근대전제주의왕정시대의개막에따른왕권의강화와독특한궁정문화의형성으로서해석할수있다. Ⅵ. 결론 본연구는세계와예술적표상과의상호작용에기반하는르네상스시대의궁정복식을파노프스키의도상학이론에근거하여해석하였다. 대상의내재적인의미는미술뿐아니라당시의문학, 음악, 신학, 정치이론등의이면에흐르는일관된사조로서그형식과내용에서하나의문화적현상으로드러나있다. 따라서이처럼기본적인원칙들, 즉내재적인의미를밝혀내기위해서당대사회와문화그리고예술미에대해복합적인시각과분석을시도하였다. 르네상스는폐쇄된중세봉건사회로부터의해방과자가갱신을이룩하여문화적으로도새로운기운을생동하게하고인문주의를부활하였다. 그러나다른한편으로그재결합이고전의과거로향한단순한회귀가아닌, 양식적이나도상적으로고전과중세로부터구별되면서도그것에의존하며연관되는새로운표현을지향하였다. 자연과학의진보, 기계기술의발달, 지리상의발견등을포함한인간지식의확대라는문화사적인조건과, 대도시중심의화폐경제를근거로한국가체제의등장이라는역사적조건이르네상스발생의주요기반이었다. 이러한개념의인식을바탕으로본연구에서는중세로부터뚜렷한전환적혁신을이루는르네상스복식의상징성을사회문화적현상과예술에표현된미적가치와상호연계하여설명하고자하였다. 그내용으로는인간의존엄성에기반한개별주체성, 개방적표현범위의확장, 능동적사유에따른미의생동성, 이성중심적패러다임에의한현실관, 고전주의와중세기독교에대한반권위주의와계몽사상에의한초감각적인미, 알레고리에의한사상적배경등으로구분하여논증하였다. 그리고각요소들의논증을토대로파노프스키의도상해석학에서제공하는방법론적이론을대입하여각각의주제요소들을대해서내면의일반적이고지배적인경향인상징적가치 (symbolic value) 를해석하고자하였다. 이는관능성과인공적인미의식의재현으로서, 고전주의와인문주의가융화된외적인미와선과진리의공존으로나타나는세속적인지상의미를통하여절대적인천상의미에가까워지고자하는욕구의분출이기도하다. 또한과시미와숭고미그리고역동적인미의창조는육체적인힘과정신적인의지력이라는르네상스의 - 94 -
르네상스시대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 (Panofsky) 의도상학적해석 시대정신을반영하여그시대가요구하는이상적인전사및군주의자질을새로운이념적가치로설정하며의지론과숙명론논쟁사이에서인간의힘에대한적극성을재인식할수있다. 따라서, 예술작품과동시대의복식은독특한시대성을형성하는세계로부터나온것이며복식은시각적형태나모티브의재현혹은주기적인변형를초월하여종교, 철학이라는고차원의세계를표상하는정신적, 예술적상징체계임을확인할수있다. 결과적으로, 복식에대한파노프스키의도상해석학방법론적해석을통해눈에보이지않는인간내면과정신적실재의세계를반영하는표상으로서파악하는계기가될수있음을시사한다. 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춘계학술대회초록집, pp170-171. 16) 김혜수 (2012). 한국과일본의민속의상에나타난스트라이프의리듬특성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2(2), p.62. 17) Edward, W. M. Jr. (2007). The Culture Wars of the Renaissance: Skeptics, Liberties and Opera,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p.127. 18) Cassius, L. (265). On Great Writing(On the Sublime). Grube, G,M.A. trans (1957). New York: Liberal Arts Press, pp.15-19. 참고문헌 1) Erst, C. (1927). Individual and the Cosmos in Renaissance Philosophy, Mario, D. trans (1964). New York: Harper, pp.36-40. 2) 김민자 (2007). 복식미학강의 1, 서울 : 교문사, p.14. 3) 위의책, p.17. 4) Wilcox, R. T. (1958). The Mode in Costume,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p.69. 5) Panofsky, E. (1939). Studies in Iconology: Humanistic Themes in the Art of the Renaissance, 이한순옮김 (2009). 도상해석학연구, 서울 : 시공사, p.23. 6) Burckhardt, J. C. (1860). Die Kultur der Renaissance in Italien. 이기숙옮김 (2007). 이탈리아르네상스의문화, 서울 : 한길사, p.201. 7) 위의책, pp.540-541. 8) 위의책, p.361. 9) Lamm, R. (2004). The Humanities in Western Culture, 이재희옮김 (2007). 서양문화의역사 2, 서울 : 사군자, pp.202-206. 10) 임염방 (2003). 이탈리아르네상스의인문주의와미술, 서울 : 문학과지성사, p.28. 11) Lamm, R. 앞의책, p.218. 12) 임염방. 앞의책, pp.300-302. 13) 위의책, pp.301-302. 14) 곽태기, 이세종 (2007). 2011 년 F/W 여성복컬력션에나타난과장형재킷의디테일별분석,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1(3), p.63. 15) 박선경, 변혜진 (2007). 21 세기맥시멀룩의조형미에 - 9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Panofsky's Iconological Interpretation of Renaissance Dress Lee, Eun Ji Lecturer, Dept. of Fashion Design, Dongduk Women's University Abstract Renaissance humanism has submerged deeply into many areas of the arts and led to iconological interpretations which has imposed sophisticated Zeitgeist and the intellectual landscape of philosophy to Renaissance dress. This gives us a useful point of view for interpreting the intrinsic meaning and symbolic value of Renaissance dress. Fashion was closely linked to the magnificent courtly display of royal authority from the beginning of the modern Renaissance. Renaissance dress was particularly interpreted from a neoplatonic perspective as the essential first step on the path to divinity and can be seen as manifestations of the neoplatonic concept of ideal external beauty linked to inner virtues. From this perspectve, the lavish exterior of Renaissance dress had distinguishing and revolutionary features in accordance with other areas of the arts and social phenomen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interpret the intrinsic meanings and symbolic value of Renaissance dress through Panofsky s iconogical interpretation based on social and cultural symptoms and artistic features which reflect the Zeitgeist. On the basis of argumentative demonstration, this paper will offer and propose one of the sublime aesthetic values of dress through Panofsky s details. Key words: Renaissance dress, humanism, intrinsic meaning of dress, iconogical interpretation and analysis - 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