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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메신저시장현황과전망 모바일메신저의개념과특징, 시장현황과향후트렌드예측 DMC REPORT 본연구보고서의모든저작권은 DMC 미디어에있습니다. 보고서의내용을부분적으로발췌하거나인용, 또는언론보도시에는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야하며, 내용과자료의출처가 DMC 미디어임을반드시밝혀야합니다. 1

Introduction Table of Contents 스마트폰을구입하면가장먼저다운로드하는어플은무엇일까? 아마도카카오톡으로대변되는메신저어플이아닐까생각한다. 스마트폰보급의대중화로소비자의디지털기기이용환경이 PC에서모바일중심으로빠르게재편되면서모바일메신저가주목받고있다. Part1. 모바일메신저의개념및특징 1. 모바일메신저의개념및유형 2. 모바일메신저의특징 Part2. 모바일메신저등장과시장현황 4 5 Part4. 모바일메신저시장의전략과과제 1. 모바일메신저시장발전방향 2. 모바일메신저시장발전을위한과제 3. 모바일메신저시장현황요약및전망 33 34 35 1. 모바일메신저의진화 8 기존 MSN 메신저 나 네이트온 과같은 PC기반의메신저는점차이용비중이감소하는반면, 새롭게 카카오톡 이나 라인, 틱톡플러스 같은모바일메신저의이용률은급격히증가하며인스턴트메신저시장의지배구도가바뀌고있다. 2. 모바일메신저등장배경 3. 모바일메신저시장규모 4. 모바일메신저시장내경쟁현황 5. 모바일메신저시장이슈 10 11 13 15 특히, 모바일메신저의대표주자라할수있는 카카오톡 이거 6.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특징 18 대한사용자를중심으로모바일메신저시장의성장을견인하고있는가운데다음과합병을앞두고있고국내뿐아니라해외글로벌모바일메신저사업체들도 ICT기업과손잡고다양한영역으로사업확장의움직임을보이고있는만큼또한번의시장내지각변동이예상된다. Part3.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 1. 모바일메신저이용비중 2. 모바일메신저복수사용여부 3. PC기반메신저이용경험및이용률변화 4.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여부 23 24 25 26 본보고서는빠르게변화하고있는모바일메신저시장의이슈 와트렌드를파악하고향후시장변화에발맞춘마케팅전략에 도움이될만한인사이트를제공하고자기획되었다. 5.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에따른음성통화감소여부 6. 유로콘텐츠구매여부및구매빈도 7. 유료콘텐츠구매결정요인 8. 유료콘텐츠구매시고려요인및향후구매의사 9. 모바일메신저광고수용도 27 28 29 30 31 본연구보고서의모든저작권은 DMC 미디어에있습니다. 보고서의내용을부분적으로발췌하거나인용할시에는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관련문의 : DMC 미디어 M.U.D 연구팀 mud@dmcmedia.co.kr DMC Media Digital Media Convergence Company

Part1. 모바일메신저의개념및특징 1. 모바일메신저의개념및유형 2. 모바일메신저의특징

1. 모바일메신저의개념및유형 모바일메신저는모바일네트워크를이용해메시징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을의미하며텍스트뿐만아니라사진, 동영상, 음성및영상통화등의서비스를제공함 모바일메신저 (Mobile Instant Messenger: 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 ) 란? - 모바일네트워크를이용해메시징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을의미하며채팅, 사진 / 동영상등을공유하고음성및영상통화, 위치정보등의서비스를제공함. 모바일메신저를이용하기위해서는일반적으로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태블릿 PC) 에애플리케이션을다운로드해야하며, 동일서비스이용자들간에만메시지를송수신할수있는경우가보편적임. 모바일로메시지송수신서비스는크게 2 가지유형으로구분됨. -SMS(Short Message Service): 문자서비스 로지칭되며이동통신사업자의네트워크를사용하여메시지가송수신되며문자료과금을포함한모든시스템을이동통신사에서제어하며이를통해수익을창출함. -IP 기반메시징서비스 : 개방된범용인터넷을이용함, 따라서무료로메시지의송수신이가능하며인터넷을통한기존사업자가아닌제 3 자가제공하는서비스가주를이루므로 OTT(Over The Top) 메시징서비스 라고도함. 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 (Mobile Instant Messenger) 란 모바일네트워크를이용하여메시지를교환하고채팅, 사진 / 동영상공유, 음성및영상통화, 위치정보를제공하는서비스 SMS (Short Message Service) 모바일메신저비사용자 / 타통신사사용자 SMS IP 기반메시징서비스 모바일메신저사용자 인스턴트메시지전송 모바일메신저사용자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9), 글로벌모바일메신저서비스경쟁전략및전망 4

3. 모바일메신저의특징 모바일메신저의주요특징중 그룹채팅 의기능은다자간대화가가능하고서비스에대한이용자의충성도를높이는역할을함 모바일메신저는전화와같은신속성, 정확성, 실시간성의특징을모두지니고있음. 텍스트뿐만아니라파일을송수신하거나음성데이터혹은화상데이터송수신이가능하며실시간으로상대방의 읽음 상태를확인하여메시지를송수신할수있음. 모바일메신저에서가장큰특징중하나는 그룹채팅 기능으로모바일메신저상의친구목록에서여러명의상대를선택하여동시에메시지를송수신할수있고다자간그룹채팅서비스에의해모바일메신저상에서 네트워크효과 가형성되어사용자의서비스충성도를높이고서비스이용시간을연장하는효과가있음. 최근에는음성, 문자등의기본기능외에게임, 스티커, 음악, 전자책등의디지털콘텐츠를제공하는한편전자상거래, 결제, 금융, SNS 로까지서비스영역을확대해나가고있어인터넷포털서비스를위협하는존재로부상하고있음. 모바일메신저의장점 모바일메신저의주요기능 메시지및파일등의빠른전송이가능 메시지송수신대상자선택가능 신속성 정확성 실시간성 읽음 확인을통해상대방의상태확인가능 그룹채팅다자간의동시대화를가능케하여네트워크효과를통한충성도강화및체류시간연장효과가있음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스티커판매, 게임, 음악, 전자책, SNS 등다양한영역으로서비스를확대하면서차세대유통플랫폼으로주목받음 출처 : LG 비즈니스인사이트 (2012.4.4), 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의딜레마 5

3. 모바일메신저의특징 ( 계속 ) 모바일메신저는기기에등록된전화번호를기반으로자동으로친구목록을형성해주어사용편의성이증가함 PC 기반인스턴트메신저는이용자의모바일기기에등록된사용자들의 IP 주소를파악하여수시로온라인여부를확인하고, 이를통해제공되는다양한서비스를운영할수있는기반을확보함. 방식은중앙네트워크방식, P2P(peer-to-peer) 연결방식, 혹은두가지를결합한형태등 3 가지방법으로메시지를전달할수있음. 모바일메신저는기존 PC 기반인스턴트메신저와유사한작동원리를가지나모바일기기에저장된전화번호부를기반으로자동으로친구목록을형성해주어기존 PC 기반인스턴트메시지가가졌던로그인 - 친구추가 - 수락이라는한계점을극복하여사용자편의성이한층더강화된환경을제공하고있음. 인스턴트메신저작동원리 인스턴트메시지전송프로세스 로그인서버 1 메신저로그인로그인서버는사용자계정과패스워드인증 1 계정로그인 ID, PW 입력 2 인증후세션연결요청 메신저서버 5 버디로그인확인요청및응답 친구 A 2 메신저서버에사용자세션연결요청 3 메신저서버는사용자의메신저클라이언트와세션연결 3 세션연결 4 메신저클라이언트는버디리스트전송 4 버디리스트전송 6 버디리스트로그온확인 메신저서버 5 버디로그인확인요청및응답 친구 B 5 메신저서버는버디리스트에있는사용자로그인상황확인 6 로그인상황을해당메신저클라이언트에게전송 7 to: 친구 c 내용 : 안녕 8 친구 C 가접속해있는서버에메시지전송 메신저서버 7 친구 C 에게메시지전달요청 8 메신저서버는친구 C 가접속한메신저서버에메시지전달 9 to: 친구 C 내용 : 안녕 친구 C 9 친구 C 가접속한메신저서버가친구 C 의메신저클라이언트에게메시지전달 출처 : 이재동저서, 원리와활용중심의인터넷기술 P76-87 6

Part2. 모바일메신저등장과시장현황 1. 모바일메신저의진화 2. 모바일메신저등장배경 3. 모바일메신저의시장규모 4. 모바일메신저시장내경쟁현황 5. 모바일메신저시장이슈 6.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특징

1. 모바일메신저의진화 PC 기반의인스턴트메신저의사용환경이모바일로이동하면서카카오톡과같은모바일메신저가급부상, 최근에는자동소멸, 동영상기능의지원도가능한형태로진화하고있음 모바일메신저이전에는 PC 를기반으로한인스턴트메신저가주로사용되었는데인스턴트메신저는단순히텍스트메시지를주고받는것외에도파일전송, 화상채팅, 음성채팅등의부가서비스를제공함. 최초의인스턴트메신저는이스라엘의미라빌리스가개발한 ICQ 였고이후마이크로소프트의 MSN 이큰인기를끌며인스턴트메신저의대명사가됨. 마이크로소프트는 MSN 메신저와인터넷전화 (VoIP) 서비스인스카이프를통합하며음성서비스를지원하기도함. 특정사이트에접속할필요없이 PC 를이용하는중에는언제나실시간으로채팅을할수있다는장점이있어서이후등장하는모바일메신저의기본구조를확립하는데기반이됨. 초기 PC 를중심으로사용되던인스턴트메신저는 2010 년이후모바일기기보급의확대로사용환경이 PC 에서모바일로옮겨가면서카카오톡등의모바일메신저가급부상하게됨. 2014 년최근에는기존모바일메신저기능과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 의특성을혼합한형태의모바일메신저서비스가부상하고있음. 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여사용하는형태로기본적인채팅기능외에 QR 코드를통한친구추가, 동영상기능지원, 자동소멸등의차별화된부가기능을제공함. 인스턴트메신저의등장및변천사 인스턴트메신저의등장 2010 년이후 PC>> 모바일메신저 2014 년 SNS 와결합 + 다양한기능 주요사업자 : 왓츠앱, MSN 네이트온주요기능 : 온라인채팅음성채팅 주요사업자 : 카카오톡주요기능 : 파일전송그룹채팅무료통화등 주요사업자 : 라인주요기능 : QR 코드인식쉐이크잇기능 주요사업자 : 페이스북스냅챗주요기능 : 동영상기능지원자동소멸기능등 출처 : IT 동아 (2014.5.19) 8

1. 모바일메신저의진화 ( 계속 ) 2010 년 카카오톡 출시이후모바일메신저시장에는 라인, 틱톡, 밴드 와같은후발업체가진입, 글로벌메신저서비스업체의국내진출까지예상되어시장경쟁은심화될양상 국내모바일메신저시장은 2010 년 2 월 M talk 가최초로서비스된데이어 2010 년 3 월 카카오톡 이출시이후급성장함. 2010 년에이미 왓츠앱 이국내에유통되고있었으나 Mtalk 은왓츠앱과차별화된무료서비스를표방하며성공적으로시장에진입함. 2010 년 3 월 카카오톡 이출시되며 Mtalk 과기본적인포맷을유사하지만 그룹채팅 이라는강력한장점으로모바일메신저시장성장을주도함. 이후 틱톡 이런칭되었는데카카오톡의사용량이증가함에따라메시지전송속도가느려지는단점을보완하여 빠른속도 를강점으로빠르게성장, 카카오톡과함께주로사용되는모바일메신저플랫폼으로자리잡음. Naver Japan 에서만든 LINE 은일본을타겟으로해외에서먼저출시가되었는데일본에서큰인기를얻으며국내에서도런칭, 카카오톡의뒤를이어주요모바일메신저플랫폼으로성장중임. 국내주요모바일메신저출시현황 2010.2 2010.3 2011.6 2011.7 2012.3 2012.7 2012.8 2012.11 2013.4 2013.9 2013.11 출처 : Venture Square(2012.4) 9

2. 모바일메신저의등장배경 스마트폰의대중화와초고속통신망 이라는인프라환경과더불어무료메시징서비스를가능케하는 데이터전용요금제 의출현은모바일메신저이용확산에주된요인이됨 모바일메신저의이용확산에는스마트폰의대중화, LTE 망, 데이터전용요금제등의모바일브로드밴드환경의변화라는배경이존재함. 스마트폰가입자수증가와더불어우리나라뿐아니라미국, 독일, 북유럽등선진국에서구축하고있는 LTE(Long-Term-Evolution) 망은더높은속도를지원하고 IP 트래픽에최적화되어있어서 IP 기반메시징서비스, 즉모바일메신저서비스지원에유리하며이용자들이 SMS 의대안으로서모바일메신저를선택할수있게되는주요인이됨. SMS 의경우메시지당일정액 ( 보통 30 원 ) 의비용을지불하거나, SMS 를포함하는월정액요금제에가입해야하지만인터넷데이터전용요금을지불하고있는스마트폰가입자는대부분별도의비용을지불하지않거나소액의요금으로모바일메신저서비스를이용할수있음. 모바일메신저서비스이용률이증가하면서기존 SMS 서비스의이용률은감소세를나타내며모바일메신저가기존 SMS 를대체하는양상이나타나게됨. 모바일메신저시장성장요인 인프라환경 + 데이터전용요금제출현 SMS 에서모바일메신저로이용비중이이동 초고속통신망 무료메시징서비스 스마트폰의대중화 월정액으로데이터를무제한사용 기존 SMS 를모바일메신저가대체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9), 글로벌모바일메신저서비스경쟁전략및전망 10

3. 모바일메신저시장규모 전세계모바일인스턴트메시지이용량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2018 년에는 37 조 8 천억개에달할것으로전망됨 시장조사기관 Analysys Mason 에따르면, 2013 년말스마트폰소유자의 55% 가모바일메시징서비스의 적극이용자 이며모바일메신저를통한메시지전송량도비약적으로증가하고있다고조사됨. 모바일메신저를통해발송된메시지는 2013 년 10 조 3 천억개로 SMS 메시지 6 조 5 천억개를추월했으며 2018 년에는 3 배가넘는 37 조 8 천억개에달할것으로전망됨. 글로벌시장에서가장많이이용되고있는모바일메신저플랫폼은왓츠앱으로약 7 억명의이용자가이용중이며, 위챗이 6 억원으로그뒤를잇고있음. 일본에서모바일메신저시장을선도하고있는라인은약 3.5 억명이이용중이고국내플랫폼인카카오톡도 1.4 억명이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글로벌모바일메신저시장규모 < 유형별모바일메시지수추이 > <2013 년전세계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이용자수 > 단위 : 조개 단위 : 억명 모바일인스턴트메시지 SMS 7.0 6.0 2 4 9 10 17 22 28 33 37 4.0 3.0 2.0 1.4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왓츠앱위챗라인바이버탱고카카오톡 출처 : 디지에코 (2014.4), 모바일메신저의진화 출처 : LG 경제연구원 (2014.5), M&A 트렌드로본모바일메신저의잠재력 11

3. 모바일메신저시장규모 ( 계속 ) 국내모바일메신저시장은카카오톡과라인을중심으로이용자수가가파르게증가하고있음 모바일메신저시장성장을견인하고있는카카오톡의가입자수는카카오톡서비스가오픈 3 년 3 개월만인 2013 년 3 월약 1 억명을넘어섬. 2011 년 4 월 1000 만명, 2012 년 6 월 5000 만명을넘은데이어 2013 년 5 월 9000 만가입자를기록한이후두달만에 1 억명을초과하는기록을세움. 라인은 2011 년하반기 1000 만명이던이용자수가이후급격히증가 2013 년상반기에는약 1 억 8 천명이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일평균 70 만명정도가꾸준히가입하며모바일메신저시장에서두각을나타내고있음. 모바일메신저시장은무료메시징서비스와그룹채팅, 편리한인터페이스등이강점으로부각되고있으며이러한강점을바탕으로다양한플레이어가시장에진입하고있으며향후지속성장이기대되는영역임. 카카오톡 vs. 라인모바일메신저가입자수추이 < 카카오톡가입자수추이 > < 라인가입자수추이 > 18,000 단위 : 만명 10,000 단위 : 만명 7,000 10,000 3,000 5,000 5,000 1,000 1,000 2011 년상반기 2011 년하반기 2012 년상반기 2012 년하반기 2013 년상반기 2011 년상반기 2011 년하반기 2012 년상반기 2012 년하반기 2013 년상반기 출처 : 카카오톡, NHN 공시자료 (2013.7) 12

4. 모바일메신저시장내경쟁현황 국내모바일메신저시장에서는 카카오톡 이강세를보이나글로벌모바일메신저시장에서 라인 의매출액규모가가장큼 국가별로시장을선도하고있는모바일메신저플랫폼은다소다르게나타는데이는모바일메신저서비스시장선점사업자의상이성, 이동통신환경의이질성등으로인해나타난것으로국가별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는각기다른양상을보임. 글로벌메신저시장에서는 라인 이 2013 년기준 4542 억원규모의시장을형성하고있으며일본에서 71% 의점유율을차지하고있음. 이는국내시장판도와는상이한결과로경쟁이적은해외시장을타겟팅하여선점한라인의차별화전략이성공적이었음을의미함. 국내모바일메신저시장에서는 카카오톡 이시장선도플랫폼으로모바일메신저이용자의 95% 가카카오톡을이용, 가장높은점유율을차지하고있음. 2013 년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매출액규모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점유율추이 카카오톡라인왓츠앱위챗페이스북 카카오톡라인위챗왓츠앱 단위 : 억원 한국 95% 12% 3% - - 일본 - 71% - - - 중국 - - 15% 82% - 2018 4542 724 210 미국 - - 13% 16% 영국 - - 46% - - 스페인 - - 99% - - 이탈리아 - 44% 93% - - 출처 : LG 경제연구원 (2014.5), M&A 트렌드로본모바일메신저의잠재력 출처 : Onavo Insights, Tech Crunch(2013.6) 주 ): 아이폰사용자기준, 2013 년 6 월조사 13

4. 모바일메신저시장내경쟁현황 ( 계속 ) 국내모바일메신저중설치후이용률이가장높게나타나는플랫폼은 카카오톡 임 스마트폰에여러개의메신저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지만카카오톡만을주로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카카오톡의 설치대비이용률 ' 은 97.4% 로이는카카오톡을설치한 10 명중 9.7 명이카카오톡을지속적으로이용하는것을의미함. 메신저별일평균이용시간의경우, 카카오톡은일일 10 분 ~30 분 (25.6%) 내지 30 분 ~1 시간 (21.2%) 정도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1~2 시간 (16.6%) 의장시간이용자도상당히많았고, 그에비해네이트온 (10 분미만 35.4%, 10~30 분 29.2%) 과마이피플 (10 분미만 48.9%, 10~30 분 24.4%), 라인 (10 분미만 43.2%, 10~30 분 33.1%) 의일일사용시간은카카오톡에비해짧은편으로나타남. 모바일메신저가인적네트워크를기반으로연결되는서비스이므로이용자수가많은플랫폼으로이용자가집중되는것으로보임. 모바일메신저설치대비이용률 모바일메신저일평균이용시간 단위 : %, 복수 단위 : % 10~30 분, 기타, 23.7 97.4 84.0 66.7 기타, 36.6 1~2 시간, 16.6 25.6 30분 ~1시간, 21.2 10 분 ~30 분, 33.1 10 분미만, 43.2 10분미만, 기타, 35.4 기타, 26.7 35.4 22.0 10분 ~30분 10분 ~30분, 24.4, 29.2 출처 : 닐슨코리안클릭 (2014.5), Mobile App 애플리케이션이용리포트 주 ): 2014년 5월기준자료임출처 :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2013.6),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10 분미만, 48.9 14

5. 모바일메신저시장이슈 카카오톡과라인은메시징서비스뿐만아니라음악, 게임, 광고등의유통플랫폼으로그영역을확장해가고있음 모바일메신저시장내주요플랫폼은메시징기능에중점을둔영역과플랫폼으로서기능에중점을둔영역으로크게구분될수있음. 카카오톡은기본적인메시징서비스뿐만아니라 2012 년 카카오톡게임센터 런칭을통해게임플랫폼으로서그영역을이미확장해놓은상태이며라인역시소셜게임뿐아니라음악, 만화등의콘텐츠를제공함으로서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으로영역을확대해가고있음. 향후모바일메신저플랫폼은다양한디지털콘텐츠의제공을통해단순한메시징앱이아닌플랫폼서비스로서사업의영역을확대해갈것으로전망됨.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 Positioning 출처 : 블로그이웃나라모바일이야기 (2013.1) 15

5. 모바일메신저시장이슈 ( 계속 ) 2014 년페이스북이왓츠앱을인수하며모바일메신저시장내지각변동이예상이로인해글로벌메신저시장은 ' 페이스북 - 라쿠텐 - 텐센트 - 네이버 ' 가겨루는 4 강구도가될것으로전망됨 세계모바일메신저의양대강자는미국의 왓츠앱 과중국의 위챗 이었음. 2009 년야후출신들이창업해만든왓츠앱은 0.99 달러를내고내려받는유료앱으로하루메시지전송건수가 100 억건에달하며. 미국과유럽에서압도적인점유율 1 위를차지하는킬러앱임. 뚜렷한수익모델이없던왓츠앱은 2014 년페이스북에인수되었으며이에앞서 2 월에일본의온라인쇼핑몰라쿠텐은영상통화서비스업체인바이버를인수했고, 중국모바일메신저 1 위인위챗은구글, 링크드인과계정을연동하는제휴를체결하는등성장하는모바일메신저업체와대기업간의 M&A 를통해시장기회를잡으려는움직임이활발히진행되고있음. 국내에서는아직까지카카오톡이모바일메신저시장의강력한선두주자로시장을선점하고있긴하지만, 향후해외메신저의공격적인행보가지속된다면카카오톡의입지에도영향을줄수있을것으로전망됨.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 M&A 및관계사현황 페이스북 & 왓츠앱 4 억 5 천명미국, 남미, 유럽등유료광고 X 게임 X 라쿠텐 & 바이버 43 억명미국무료향후게임디지털콘텐츠유통채널 카카오톡 & 다음 2014.10 합병예정 1 억 4 천만영한국, 동남아무료광고 / 게임디지털콘텐츠음악, 이모티콘, 전자책 글로벌모바일메신저 1 억 2 천만명미국게임디지털콘텐츠 ( 스티커 ) 탱고 & 알리바바 위챗 & 텐센트 + 구글, 링크드인 6 억명중국, 동남아무료게임디지털콘텐츠 네이버 & 라인 3 억 5 천만명일본, 대만, 태국무료광고 / 게임디지털콘텐츠 ( 음악, 만화, 스티커 ) 출처 : 유엔젤뉴스레터 (2014.3) 주 ): 박스내에내용은가입자수, 주사용국가, 메시징요금, 수익화모델에해당하는내용을순서대로나열한것임 16

5. 모바일메신저시장이슈 ( 계속 ) 모바일메신저는기존 PC 기반메신저시장을잠식하며통합메시징플랫폼으로진화하고있음 모바일메신저의등장으로감소했던 PC 기반메신저시장에모바일메신저플랫폼을이용하는이용자수가증가하고있음. 시장조사기관닐슨코리안클릭에따르면카카오톡 PC 버전의순이용자가네이트온 PC 버전이용자수를앞질렀다고조사되었음. 2014 년 1 월기준주요 PC 메신저순이용자는카카오톡 PC 가 621 만 8087 명, 네이트온 PC 가 597 만 2884 명으로, 카카오톡이용자수가네이트온을넘어섰고이후지속적인증가세를나타내고있음. 카카오톡 PC 는카카오톡과같은사용자환경과이용자를기반으로, 모바일카카오톡과연동이가능해 PC 메신저시장에서빠른속도로이용자가증가하고있음. 모바일메신저는 PC 에서도사용이가능하도록연동되며통합메시징플랫폼으로진화하고있음. 기존의 PC 기반메신저를잠식하는모바일메신저 <PC 기반메신저서비스순이용자수 > <PC 기반메신저서비스평균로그인시간 > 10000000 8000000 6000000 카카오톡 네이트온 6,218,087 단위 : 명 8000 7000 6000 5000 카카오톡 네이트온 단위 : 분 5,972,884 4000 4000000 3000 2000000 2000 1000 0 2013.6 2013.8 2013.10 2013.12 2014.2 2014.4 0 2013.6 2013.8 2013.10 2013.12 2014.2 2014.4 출처 : 닐슨코리안클릭 (2014.5), 인스턴트메신저로그인리포트 17

6.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특징 국내대표적인모바일메신저로그룹채팅이가능하고게임플랫폼으로큰성공을거둠 카카오톡 국민메신저로자리잡은카카오톡은막대한가입자를바탕으로문자커뮤니케이션외에플러스친구, 선물하기, 이모티콘, 보이스톡, 게임하기등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가장큰장점으로꼽힘. 구분 내용 서비스시작일개발사주이용국 OS지원 2010년 3월아이위랩한국 ios, 안드로이드 주소록휴대폰주소록 ( 단, 카카오톡사용자만표시됨 ) 주요서비스 특징 게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뮤직, 카카오페이지, 채팅플러스등운영 콘텐츠유통플랫폼전략 메시징에서출발하여다양한연동서비스로확대 글로벌소셜플랫폼으로도약모색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9), 글로벌모바일메신저서비스경쟁전략및전망, 카카오톡홈페이지참조 18

6.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특징 ( 계속 ) 쉐이크잇기능 ( 흔들어친구추가하기 ) 등의차별화된기능으로카카오톡의뒤를잇는메신저로자리잡음 라인 라인은핸드폰없이도아이디나페이스북계정으로도가입가능하며스마트폰을흔들어메신저친구를추가할수있는 `Shake it` 기능을제공. 좋아하는아티스트, 셀러브리티, 브랜드, TV 프로그램의공식계정과친구를맺을수있음. 구분 내용 서비스시작일개발사주이용국 OS지원주소록주요서비스특징 2011 년 6 월 라인주식회사 일본 ios, 안드로이드 휴대폰주소록 게임, 스티커샵, 무료영상통화, PC 버전메신저제공 플랫폼 ( 라인채널 ) 을통해여러콘텐츠와서비스를통합제공 SNS 로진화 이통사와의제휴를통한생태계구축 미국, 유럽, 중국등해외진출을통한이용자기반확대 출처 : 매일경제 M 매거진 (2012.9),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9), 글로벌모바일메신저서비스경쟁전략및전망, 라인홈페이지참조 19

6.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특징 ( 계속 ) 메신저의실시간대화라는기본기능에충실한메신저로꼽힘 왓츠앱 왓츠앱은광고나게임같은수익화콘텐츠는별도로운영하지않으나 2014 년페이스북을인수하며대대적인전략강화에나섬. 무료통화기능이향후추가될예정임. 구분 내용 서비스시작일개발사주이용국 OS지원주소록주요서비스특징 2009 년 5 월 Viber Media 미국 ios,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노키아 휴대폰주소록 모바일채팅 광고를싣지않는크로스플랫폼메세징앱제공 메신저본연의기능에충실 전세계이동통신사들과협력관계강화에주력 출처 : 매일경제 M 매거진 (2012.9),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9), 글로벌모바일메신저서비스경쟁전략및전망, 왓츠앱홈페이지참조 20

6. 모바일메신저플랫폼별특징 ( 계속 ) 위치기반서비스를중심으로 주변탐색 등의기능을통한실시간만남이가능하며중국에서큰인기를얻음 위챗 중국에서위치기반서비스, SNS 통합메신저로약 3 억명의사용자를확보한위챗은주변탐색, 모멘트 ( 미니블로그 ), 음성메시지, 영상통화기능을제공함. 구분 내용 서비스시작일개발사주이용국 OS지원주소록주요서비스특징 2011 년 1 월 텐센트 중국 ios, 안드로이드심비안 휴대폰주소록 게임, 뉴스, 사진, 동영상, 위치공유서비스 기존고객유지및신규고객획득에목표를두고가입자기반확대 해외진출을위한대대적인투자 출처 : 블로터넷 (2013.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9), 글로벌모바일메신저서비스경쟁전략및전망, 위챗홈페이지참조 21

Part3.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 1. 모바일메신저이용비중 2. 모바일메신저복수사용여부 3. PC 기반메신저이용경험및이용률변화 4.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여부 5.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에따른음성통화감소여부 6. 유료콘텐츠구매여부및구매빈도 7. 유료콘텐츠구매결정요인 8. 유료콘텐츠구매시고려요인및향후구매의사 9. 모바일메신저광고수용도

1. 모바일메신저이용비중 국내모바일메신저이용자 10 명중 9.6 명은 카카오톡 을주로사용하고있으며보조로사용되는메신저는네이트온의비중이높음 모바일메신저이용의확산은통신서비스이용행태에많은변화를야기하고있음. 특히, 국가별모바일메신저시장선점사업자가상이하고이동통신환경역시서로다른만큼모바일메신저이용형태역시국가별로차이가나타날수있음. 국내모바일메신저이용현황을살펴보면, 조사대상의 96.5% 는 카카오톡 을가장많이사용하는모바일메신저로응답함. 그외 라인, 마이피플, 네이트온 등을사용하는것으로나타남. 이는국내모바일메신저이용자 10 명중 9.6 명은카카오톡을사용한다는의미이며 카카오톡 이모바일메신저시장에서절대우위를점하고있음을알수있음. 국내모바일메신저서비스별이용비중 < 주로사용하는모바일메신저 > < 보조수단으로사용하는모바일메신저 > 1.5 0.5 1.5 단위 : % 단위 : % 3.0 카카오톡라인네이트온마이피플 주사용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라인네이트온마이피플틱톡하나만사용 41.5 7.5 보조사용모바일메신저 10.0 23.5 기타 8.0 6.5 96.5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0), '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23

2. 모바일메신저복수사용여부 국내모바일메신저이용자절반이상 (58.5%) 가 2 개이상의메신저를사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국내모바일메신저이용자의약 58.2% 가 2 개이상의모바일메신저를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모바일메신저를 2 개이상사용한다는응답자를대상으로모바일메신저의복수이용이유를조사한결과, 친구들이주로사용하는메신저가달라서 라고응답한비율이전체조사대상자의 54.7% 를차지함. 그외 각서비스별로장 단점이달라서 (35.9%), 특정친구들과만연락하기위해서 (34.2%) 등의응답도상당수나타났으며, 업무용과일상생활용을구분하는등목적별이용을위해 2 개이상의메신저를이용한다는응답자도전체의 23.9% 로나타남. 국내모바일메신저복수사용여부 < 모바일메신저복수사용비중 > < 모바일메신저복수사용이유 > 단위 : % 단위 : %, 복수 친구들이주로사용하는메신저가달라서 54.7 각서비스별로장, 단점이달라서 35.9 하나만사용 2 개이상사용 58.5 41.5 특정친구들과만연락하기위해서 34.2 목적별로이용하기위해서 ( 업무용, 일상생활용 ) 23.9 기타 1.7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0), '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24

3. PC 기반메신저이용경험및이용률변화 PC 기반메신저이용자 10 명중 6.6 명이이전보다 PC 기반메신저의이용량이감소했다고응답, 이는모바일메신저의이용량이증가하면서기본 PC 기반메신저를대체한것으로파악됨 2013 년 6 월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의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에따르면, 6 개월이내 PC 메신저를이용한경험은 78.6% 로여전히높은수준이었지만, 전반적인이용빈도는과거에비해상당히급감한것으로조사됨. PC 메신저의이용률변화에대한질문에, PC 기반메신저사용자의 66.9% 가이용이감소했다고응답, 절반이상의 PC 기반메신저이용자들의이용량이이전보다감소한것으로나타났음. PC 메신저의이용이감소했다고밝힌응답자의 85.6% 는스마트폰기반의모바일메신저를사용하게된점을가장큰원인으로꼽았는데이는 카카오톡 으로대표되는모바일메신저가 PC 메신저를밀어낸주요인으로해석할수있음. 또한 PC 메신저를사용하는친구와지인이줄어들고 (52.9%), 트위터나페이스북등 SNS 이용이증가한점 (50%) 을 PC 메신저이용감소의원인으로바라보는의견도많았음. 최근 6 개월이내 PC 기반메신저이용경험및이용률변화 <PC 기반메신저이용경험여부 > <PC 기반메신저이용증감정도 > 단위 : % 전혀사용하지않는다, 20.7 단위 : % 21.4 있다 없다 78.6 크게달라지지않았다, 12.4 이전보다 감소했다, 66.9 출처 :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2013.6),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25

4.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여부 모바일메신저이용자의 42.5% 만이무료통화기능의이용경험이있으며무료통화기능이용경험자 10 명중 3.7 명은매일무료통화서비스를사용하고있음 국내모바일메신저가제공하는무료통화기능이용경험자는전체조사대상자의 42.5% 로나타남. 무료통화서비스유경험자만을대상으로서비스이용빈도를조사한결과, 해당기능을매일사용한다는응답자가전체의 39.6% 로나타났으며, 2~3 일에한번사용한다는응답자는 16.7%, 일주일에한번사용한다는응답자는 17.9% 로나타남. 무료통화기능을한번사용해본이후다시사용하지않는다는응답자도 14.3% 로조사되며아직까지무료통화서비스이용률은높지않은것으로파악됨. 이는스마트폰에서데이터정액요금제이용시, 일정시간음성통화가지원되기때문에별도의무료통화에대한니즈가높지않은것으로해석할수있음.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여부 <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경험 > <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빈도 > 단위 : % 단위 : % 매일사용 36.9 일주일에한번사용 17.9 있다 없다 57.5 42.5 2~3 일에한번사용 16.7 한달에한번사용 14.3 사용한적은있으나 이후사용하지않음 14.2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0),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26

5.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에따른음성통화감소여부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서비스는기존스마트폰음성통화사용에큰영향을주지는않는것으로보임 모바일메신저의무료통화기능으로인한이동통신사의음성통화서비스이용률감소여부를살펴본결과,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이용자의 59.7% 는이전과크게달라지지않았다고응답한반면, 감소했다고응답한비율은 36.1% 였으며, 4.2% 의응답자는통신사의음성통화서비스를전혀이용하지않는다고응답함.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서비스기능을이용해본경험이없거나경험이후다시이용하지않는다고응답한사람을대상으로그이유를알아본결과, 통화품질이좋지않아서 란응답이 57.8%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이동통신사가제공하는음성통화서비스가더익숙하기때문에 란응답도 51.6% 로높게나타남. 향후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기능의이용을확대하기위해서는통화품질을향상시키고, 이용자편의성을높이는것이선행되어야할것으로판단됨. 모바일메신저무료통화사용에따른음성통화감소여부 < 이동통신사음성통화사용량증감율 > < 무료통화를이용하지않는이유 > 단위 : % 전혀사용하지통화품질이좋지않아서않는다, 4.2 57.8 단위 : %, 복수 이전보다 이동통신사의음성통화서비스가더익숙해서 51.6 크게달라지지 감소했다, 36.1 상대방의무료통화서비스이용여부를몰라서 15.6 않았다, 59.7 사용법을잘몰라서 8.6 별도의무료전용앱을 사용중이라서 2.3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0),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27

6. 유료콘텐츠구매여부및구매빈도 모바일메신저이용자 10 명중 7.8 명은유료콘텐츠구매경험이없는것으로나타남아직까지유료콘텐츠에대한관심도가높지않은것으로판단됨 모바일메신저의주요수익원인유료콘텐츠구매여부를조사한결과, 전체응답자의 21.5% 만이이모티콘, 스티커와같은유료콘텐츠를구매한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남. 유료콘텐츠구매경험자의구매횟수는 1 회구매자가 41.9% 로가장높은비율로나타났으며, 2 회구매자비율은 20.9% 로나타났음. 아직까지는유료콘텐츠에대한관심도가높지않은것으로보이고, 유료콘텐츠구매자의 41.9% 가 1 회성구매에그쳐첫구매후반복구매가제대로이루어지지않고있는것으로판단됨. 모바일메신저유료콘텐츠구매여부및구매빈도 < 유료콘텐츠구매경험 > < 유료콘텐츠구매빈도 > 단위 : % 단위 : % 21.5 1 회 2 회 9.3 있다 없다 3 회 4 회 27.9 41.9 5 회 ~10 회 78.5 11 회이상 20.9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0),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28

7. 유료콘텐츠구매결정요인 모바일메신저이용자 10 명중 3.9 명은이모티콘이나스티커의캐릭터가이용자가선호하는캐릭터일경우구매함 유료콘텐츠구매경험자를대상으로구매결정요인을알아본결과, 좋아하는캐릭터의이모티콘 ( 스티커 ) 이출시되서 (39.5%) 라는응답이가장높게나타났고, 원하는문구나표현이기본이모티콘 ( 스티커 ) 에없어서 (37.2%), 남들과다른이모티콘 ( 스티커 ) 을사용하고싶어서 (32.6%) 등의이유가그뒤를이음. 모바일메신저상에서유료로판매되고있는이모티콘이나스티커의캐릭터를다양화하여이용자들의구매욕구를증대할수있는방안을모색해야할것으로보임. 모바일메신저유료콘텐츠구매결정요인 < 유료콘텐츠구매이유 > 단위 : %, 복수 좋아하는캐릭터의출시 39.5 원하는문구 ( 이미지 ) 가포함되어서 37.2 남과다른이모티콘의사용 32.6 저렴한가격에구매할기회가생겨서 27.9 기본이모티콘이지겨워져서 20.9 친구가보내준이모티콘을보고흥미를느껴서 11.6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0),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29

8. 유료콘텐츠구매시고려요인및향후구매의사 유료콘텐츠이용자대부분 (90.7%) 이유료콘텐츠구매시디자인과스타일등을가장중요하게고려하는것으로나타남 이모티콘, 스티커등유료콘텐츠를선택하는기준을알아본결과, 디자인과스타일 이 90.7% 로가장높은비율을나타냈으며, 이모티콘 ( 스티커 ) 의내용및문구 라는응답비율도 58.1% 로높게나타났음. 모바일메신저이용자의절반이상 (73.3%) 는향후유료콘텐츠를구매할의사가없는것으로나타나며아직까지이모티콘이나스티커등의아이템에대해서 무료서비스 라는인식이높은것으로보여짐. 따라서향후모바일메신저수익화를위한다양한방법이모색되어야할것으로보임. 모바일메신저유료콘텐츠구매여부 < 유료콘텐츠구매시고려요인 > < 유료콘텐츠향후구매의사 > 단위 : %, 복수단위 : % 디자인과스타일 90.7 이모티콘의내용 / 문구 58.1 있다 26.7 가격 14.0 없다 선호하는작가의제작여부 11.6 73.3 기타 2.3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0),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30

9. 모바일메신저광고수용도 모바일메신저이용자 10 명중 7.5 명은차단기능을사용해본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남차단의대상으로는 모르는사람 이가장높게나타났고 광고계정 이그뒤를이음 모바일메신저서비스가제공하는친구차단기능을이용해본경험이있는응답자는전체조사대상자중 75.0% 로나타남. 이들의차단대상을조사한결과, 모르는사람 이 76.0% 로가장높은비율로나타났으며, 광고계정 도 64.7% 의비율로나타남. 이는모바일메신저서비스특성상이용자의지인들을기반으로네트워크가형성되는모바일메신저의폐쇄적특성과원치않는광고에대한이용자의거부감이상당히높음을반영하는결과임. 모바일메신저광고수용도 < 모바일메신저차단기능사용여부 > < 차단기능대상 > 단위 : % 단위 : %, 복수 모르는사람 76.0 있다 25.0 광고계정 64.7 없다 75.0 단순지인 28.0 과거교제대상 19.3 업무상관계자 7.3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10), 모바일메신저이용행태조사 31

Part4. 모바일메신저시장의전략과과제 1. 모바일메신저시장의발전방향 2. 모바일메신저시장발전을위한과제 3. 모바일메신저시장현황요약및전망

1. 모바일메신저시장발전방향 모바일메신저는향후통합커뮤니케이션과마케팅플랫폼으로서역할이더욱확대될것으로전망 모바일메신저시장발전방향 차세대통합커뮤니케이션플랫폼역할담당 기존메세징서비스외에음성통화까지활성화될경우모바일메신저는통합커뮤니케이션플랫폼으로서의입지가더강해질것으로예측됨. 현재모바일메신저에서데이터기반의음성통화기능이제공되고있지만, 많이사용되지않는이유중하나는안정적으로음성통화서비스가제공되지않아이용시불편하다는점인데향후안정적인광대역인터넷망확보가가능하다면, 데이터기반의음성통화의사용빈도가더높아질것으로예상됨. 모바일광고와전자상거래가공존하는마케팅플랫폼 이미모바일메신저는게임플랫폼기반으로상당한수익을올리고있음. 모바일메신저가많은사용자를확보하고있고, 사용자간관계정보를갖고있다는점은모바일광고와전자상거래가급부상하는환경속에서게임플랫폼에이어향후주요마케팅플랫폼으로성장할수있는잠재력이크다는것을의미함. 모바일메신저는온 / 오프라인공존이가능해현장에서제품을직접확인한후바로온라인에접속하여구매를결정할수있고다른모바일 SNS 와마찬가지로인간의관계정보를기반으로정교한타겟팅 (Targeting) 된광고를할수있다는강점이있음. 모바일결제시장진입에따른금융서비스역할 모바일메신저가마케팅채널로부각될수있다면모바일결제시장진입또한자연스럽게진행될수있을것임. 올해알리바바와텐센트를시작으로페이스북, 구글, 카카오톡과같은인터넷기업들이모바일결제시장에진입하면서금융서비스분야에진출하려는움직임을보이고있음. 모바일메신저서비스도사용자의증가와이에따른사용자간네트워크의확대, 마케팅및쇼핑플랫폼기능강화등을기반으로소액송금및결제서비스등을시작으로금융서비스시장진출이활발해질가능성이큰것으로예측됨. 출처 : LG 경제연구원 (2014.5), M&A 트랜드로본모바일메신저의잠재력 33

2. 모바일메신저시장의발전을위한과제 모바일메신저이용확대로인한이동통신사의음성통화, 문자서비스이용감소는이동통신사의수익구조에위협요인으로작용, 새로운수익모델의발굴이필요한시점임 고속성장을해온모바일메신저는현재성숙기를지나며중요한시기를맞고있음. 카카오톡, 라인, 위챗, 왓츠앱등한국, 일본, 중국, 유럽등지에서확고한가입자기반을다진모바일메신저가서로경쟁적으로글로벌시장에진출하는동시에콘텐츠유통, 커머스, 비즈니스솔루션등의영역으로사업을확장하며혁신적인사업모델을선보이고있음. 모바일메신저가급성장함에따라이동통신사는 SMS 사용감소및통화수익감소등의위협을받고있는데이러한위협을네트워크, 과금시스템, 고객정보등의이동통신사의핵심역량을바탕으로모바일메신저의사업모델과적절히결합하여지속적인성장을위한기회를모색해야함. SMS 사용감소 / 통화수감소등의위협요인제거를위한노력필요 이동통신사 모바일메신저시장성장 모바일메신저사업자 매출구조다변화를위한새로운수익원의창출방안의모색 핵심역량을결합한새로운사업모델의발굴 변화하는모바일메신저환경에대처하기위해이동통신사와모바일메신저사업자간의협력을통해새로운시장기회를창출 출처 : LG 경제연구원 (2014.5), M&A 트랜드로본모바일메신저의잠재력 34

3. 모바일메신저시장현황요약및전망 [ 요약 ] 모바일메신저시장은글로벌메신저서비스사업자의국내진출등으로경쟁이심화될것으로예상되며단순한메시징기능에서 벗어나커뮤니케이션, 유통, 마케팅을위한통합플랫폼으로변화하고있음. 모바일메신저는이제소비자의일상생활에깊숙이자리잡았다. 카톡하다 라는신조어가생길정도로모바일메신저시장성장을견인했던카카오톡은모바일커뮤니케이션의대표적인도구로인식된다. 스마트폰의보급과초고속인터넷망의비약적인발전은 무료메시징 과 즉각적인대화 라는혁신적인강점을제공해모바일메신저시장성장의모멘텀이되었다. 국민 APP 으로불리는카카오톡을비롯한모바일메신저는새로운디지털환경에쉽게적응하지못하는중년세대들도손쉽게이용할수있으며이제웬만한대화나연락은전화나문자대신모바일메신저를이용하는것이일반적인현상으로자리잡았다. 이렇듯사용자의이용편의성이확대된모바일메신저는기존전화와문자서비스의역할을빠르게대체하며새로운플랫폼으로부상하고있다. 고속성장을해온모바일메신저시장은현재수많은플레이어들이진입하며경쟁심화양상을나타내고있다. 카카오톡, 라인과같은국내사업자뿐만아니라위챗, 왓츠앱, 스냅챗등한국, 중국, 유럽등지에서확고한가입자기반을다진모바일메신저가경쟁적으로시장에진입하는한편, 기존의메시징서비스에게임, 음악, 전자책등의서비스를제공하며다양한영역으로사업을확장하고있다. 물론, 모바일메신저이용확대에따른한계점도존재한다. 이동통신사는문자메시지및음성통화이용감소로당장수익에위협을받고있다. 하지만이동통신사의핵심역량을잘활용한다면이런시장내위협은새로운기회가될수있을것으로보이는데최근모바일메신저서비스업체와 ITC 기업간의 M&A 움직임이좋은예이다. 35

3. 모바일메신저시장현황요약및전망 ( 계속 ) [ 향후전망 ] 모바일메신저의플랫폼으로서영역확대를위해다양한킬러콘텐츠의개발이뒷받침되어야할것임. 앞으로모바일메신저시장은어떻게변할까? 모바일메신저시장은현재중요한변곡점을맞이하고있다. 모바일메신저서비스사업자와 ICT 기업간의 M&A 가활발히진행되고있고해외의강력한메신저서비스업체들도국내시장에새롭게도전하려는움직임이보인다. 그동안국내에서절대적인경쟁우위를점했던카카오톡에게는이러한시장변화에대응할수있는방안이절실한시점이다. 모바일메신저가단순한채팅기능을넘어플랫폼으로그역할을변모시키고있는가운데메신저의플랫폼화는빠르게변하는모바일메신저시장의위협으로부터대처할수있는방안이될수도있을것이다. 모바일메신저는게임, 만화, 음악등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으로서가지는강점이크다. 스마트폰의특징인이동성과개인성이잘반영될수있고, 문자및음성뿐아니라영상, 이미지, 다른앱과의연동등으로다양한커뮤니케이션유통채널이될수있기때문이다. 모바일메신저는다른서비스와의연계를통한서비스확장이가능하고, 사용자의주소록에저장된전화번호데이터를다양하게활용할수있다. 모바일플랫폼구축을통해수익확보가가능한비즈니스모델로서의잠재력도보여주고있는데작년하반기에카카오톡이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의게임을출시하여 3 달간 (8 월 ~10 월 ) 게임아이템판매수익으로만 585 억원에매출을기록한것만보아도모바일메신저가유통플랫폼으로얼마나강력한역할을했는지짐작할수있다. 향후, 플랫폼으로서모바일메신저가더큰역할을하기위해서어떤것을준비해야할지생각해보아야할때이다. 무엇보다메신저에최적화된킬러콘텐츠의개발이중요할것으로보인다. 모바일메신저는많은사용자와관계정보를공유하며상호간에네트워크효과를형성할수있다. 즉, 한명의이용자가더많은이용자를끌어올수있다는의미이다. 따라서, 모바일메신저플랫폼을통해더많은즐거움과경험을제공할수있는콘텐츠를개발한다면치열해지는경쟁속에서도플랫폼으로써메신저의가치를유지하고수익을창출할수있는기회가될수있을것이다.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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