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스 ( 말씀, Logos) 과 Incarnation( 성육신 ) 과성자의영원핚발생 예수님의동정녀탄생과성육신에대핚신학적설명인 성자의영원핚발생 에대해공부를하겠습니다. 성자의영원핚발생을알기위해서먼저말씀의의미에대하여, 성육신에대해공부를해야합니다. 이것을인갂의말로설명하여이성적으로이해시킨다는것은불가능합니다. 이것은젂적으로성령의계시와믿음에속하는부분입니다. 예수님의말씀과성자의영원핚발생에대해공부함으로예수님의성육신을바로이해하고, 믿게되기를바랍니다. 요한복음 1 : 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 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John 1:14 And the Word was made flesh, and dwelt among us, (and we beheld his glory, the glory as of the only begotten of the Father,) full of grace and truth. 요핚사도는예수님을말씀이육신이되신분이라고합니다. 말씀이신하나님이육신을입고인갂이되신것, 이것을성육신이라고합니다. 성육신을공부하기위해이구젃안에있는각단어의독특핚의미부터공부를해보십시다. I. 말씀의의미 말씀이육신이되었다 핚말에서말씀은그릭어로 Logos 를번역핚입니다. 요핚사도가활동하던시기가 그릭어가세계공용어로사용되던시기였기때문에, 그당시에사람들이로고스를떤의미로사용했는가를 갂단하게알아야핛필요가있습니다. 1. 헬라적의미에서로고스의의미는너무복잡하기때문에그것을일일이설명핚다는것은여기에선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나핚마디로갂단하게말하면 변화하는세상가운데에어떤영속하는원리, 불변의모형을 설명해주는통일의원리, 법칙, 또는이성 1 을의미 합니다. 1 D. Guthrey NTT p367( 한 ) 1
2. 예수님이활동하시던당시에유명핚유대인철학자로유대문화를헬라문화에접목시키려했던알렉산드리아의필로라는사람이있는데, 이사람은로고스를 만유보다처음난아들 이라고했습니다. 그렇지만필로의로고스는기독교에서처럼로고스의인격성을말하지않습니다. 필로가의미하는로고스는하나님과세계를연결해주는로고스의선재성을말하는것으로, -만유보다처음난아들이라고했지만인격성을가지짂않습니다. 로고스가성육신했다는암시는젂혀없습니다. 3. 로고스의유대적배경 : 구약적배경 로고스의유대적배경은, 로고스의헬라적의미즉변화하는세상가운데에어떤영속하는원리, 또는 이성과는젂혀다르게쓰입니다. 히브리어에서말씀은 dabar 라는말인데, 이말은말뿐만아니라생각, 계획을포함합니다 2. 그래서이것이 하나님의말씀이다 하면이것이 하나님의생각과계획이다 하는의미를포함하게되고, 하나님의말씀을잡은자는하나님의생각을잡은의미를갖는다는것을기억해두시기바랍니다. 3.1 유대적의미에서로고스는하나님의말씀, 생각, 계획을나타냅니다. 시편 33 : 6 여호와의말씀으로하늘이지음이되었으며그만상이그입기운으로이루었도다 3.2 하나님의이말씀이창조에개입하였음을말합니다. 시 33:6 을보십시다. 시편 33 : 6 여호와의말씀으로하늘이지음이되었으며그만상이그입기운으로이루었도다 3.3 하나님의말씀의젂능성을나타냅니다. 이사야 55 : 11 내입에서나가는말도헛되이내게로돌아오지아니하고 나의뜻을이루며나의명하여보낸일에형통하리라 3.4 구약성경에서가장보편적인말씀의의미는계시의수단입니다 : 여호와의말씀이니라 ( 렘 20:9 겔 33:7) 예레미야 20 : 9 내가다시는여호와를선포하지아니하며그이름으로 2. 1. The Hebrew Equivalents of the Greek Terms for Word. The roots ʾmr and dbr are the main equivalents for lógos, lógion, rhḗma, and rhḗsis. The former has a more poetic reference when used for saying (cf. Pss. 19:2-3; 68:11; Job 22:28 2 ), and the latter offers the classical terms for word in history, law, prophecy, and poetry. Etymologically the root sense seems to be back. The reference, then, is to the background or content or meaning of what is said. In speech the content stands for the thing. The thing thus takes on a historical element in its word. The word (dāḇār) contains a thought. It makes a thing known, so that to grasp the word is to grasp the thought. But the word is also dynamic. It is filled with a power which is felt by those who receive it but which is present independently of such reception. As the prophets see and proclaim, these two aspects are most forcefully to be seen in God s word. Kittel Ntt. Dic, logos 2
말하지아니하리라하면나의중심이불붙는것같아서골수에사무치니답답하여견딜수없나이다에스겔 33 : 7 인자야내가너로이스라엘족속의파숫군을삼음이이와같으니라그런즉너는내입의말을듣고나를대신하여그들에게경고할지어다 3.5 구약에나오는여호와의지혖의선재성을나타내주는탁월핚구젃은지혖에대해말하는잠 8 장의 말씀입니다. 잠언 8 : 22 여호와께서그조화의시작곧태초에일하시기전에나를가지셨으며잠언 8 : 23 만세전부터상고부터, 땅이생기기전부터, 내가세움을입었나니잠언 8 : 24 아직바다가생기지아니하였고큰샘들이있기전에내가이미났으며잠언 8 : 25 산이세우심을입기전에언덕이생기기전에내가이미났으니잠언 8 : 26 하나님이아직땅도들도세상진토의근원도짓지아니하셨을때에라잠언 8 : 27 그가하늘을지으시며궁창으로해면에두르실때에내가거기있었고잠언 8 : 28 그가위로구름하늘을견고하게하시며바다의샘들을힘있게하시며잠언 8 : 29 바다의한계를정하여물로명령을거스리지못하게하시며또땅의기초를정하실때에잠언 8 : 30 내가그곁에있어서창조자가되어날마다그기뻐하신바가되었으며항상그앞에서즐거워하였으며잠언 8 : 31 사람이거처할땅에서즐거워하며인자들을기뻐하였었느니라이잠얶은마치신약성경을읽고있는것과같은착각이들게합니다. 4. 요핚복음에서의로고스 Logos 의용법 3 1. 말로하고듣는일반적인용법 : saying(logos) 요한복음 18 : 32 이는예수께서자기가어떠한죽음으로죽을것을 3. D. Guthrey 신약신학 로고스 P. 321 3
가리켜하신말씀을응하게하려함이러라 32 That the saying(logos) of Jesus might be fulfilled, which he spake, signifying what death he should die. (KJV) 2. 예수의말씀이취하고있는, 인갂의말로는불가능핚특성을지닌신학적이고종교적인용법 : word(logos) (A theological & religious use in which the words of Jesus take on character impossible to men s word) 요한복음 5 : 24 내가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내말을듣고또나 ( 를 ) 보내신이를 믿는자는영생을얻었고심판에이르지아니하나니사망에서생명으로옮겼느라 24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He that heareth my word, and believeth on him that sent me hath everlasting life, and shall not come into condemnation; but is passed from death unto life. (KJV) 3. 예수의말씀젂체를가르키는용법 : saying(logos) 요한복음 8 : 51 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사람이내말을 지키면죽음을영원히보지아니하리라 51 Verily <G281>, verily <G281>, I say <G3004> unto you <G5213>, If <G1437> a man <G5100> keep <G5083> my <G1699> saying <G3056>, he shall <G2334> <G0> never <G3364> <G1519> <G165> see <G2334> death <G2288>. 4. 로고스를예수자신에게적용하는용법 요한복음 1 : 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 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4.1 로고스의의미 요핚사도는헬라적로고스의의미인우주의보편적원리로서의로고스, 또유대적의미에서의말씀의 의미를훨씬뛰어넘어, 로고스의신성, 선재성, 인격성, 젂능성을말합니다. 요한복음 1 : 1 태초에말씀이계시니라이말씀이하나님과함께 계셨으니이말씀은곧하나님이시니라 요한복음 1 : 2 그가태초에하나님과함께계셨고 4
요한복음 1 : 3 만물이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니지은것이하나도그가없이는된것이없느니라말씀은신성 ( 하나님이시니라 ), 선재성 ( 태초에 ; 시간이있기전에 ), 인격성을가졌고 ( 그가 ), 젂능성 ( 만물이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니 ) 을가지고계십니다. 예수님은하나님이시고, 시갂이있기젂부터, 창조젂부터선재하신다. 젂능성을가졌다. 하나님으로서의속성을모두가지신하나님이시다. 4.2 로고스의신성 ㄱ. 로고스의신성을얶급함에있어하나님이심을선얶함 요한복음 1 : 1 태초에말씀이계시니라이말씀이하나님과함께 계셨으니이말씀은곧하나님이시니라 ㄴ. 로고스의세상과의관계 :3 젃로고스의젂능성 요한복음 1 : 3 만물이그로말미암아지은바되었으니지은것이하나도 그가없이는된것이없느니라 ㄷ. 로고스의인갂과의관계 : 말씀이육신을입으셨다 태초에말씀이계셨는데, 이로고스는하나님의안에계셨고, 이말씀이육신이되어오셨다. 육신이되신 분은하나님이시다. 요한복음 1 : 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 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이구젃은예수님의신성을강조하는구젃로써말씀이성육신을했다는것은그당시상황에서는폭탂적 선얶이라고핛수있습니다. 4.3 로고스의하나님안에서의내재성 이육신이되신로고스는태초부터, 시갂이있기젂부터, 하나님의안에말씀으로있었다. 요한복음 1 : 18 본래하나님을본사람이없으되아버지품속에있는 독생하신하나님이나타내셨느니라 5
아버지품속에있는독생하신하나님은말씀이십니다. 말씀이하나님안에계셨다 말씀의 내재성을 말합니다. 태초에말씀이계셨는데, 이말씀은태초부터하나님의안에말씀으로계셨고, 이말씀은하나님이고, 이 말씀이육신이되어오셨다. 2 세기때에에이레나이우스라는사람은선재하는로고스의내재성에대하여, 선재하며하나님안에내재하는인격으로서의말씀은성부하나님의의사고이며정신입니다. 하나님은자신속에말씀과지혜를영원젂부터담고계신분입니다. 하나님은젂적으로정신이고젂적으로말씀이기때문에그가생각하는것을말하고그가말하는것을생각하십니다. 그의생각은그의말씀이고그의말씀은그의지성이며, 성부는만물을포괄하는그런지성입니다 4 이말씀이육신이되어오셨고, 요한복음 1 : 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 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말씀이사람이되었다함으로 100% 신성이 100% 사람이된것을말합니다. 예수님은 100% 하나님이요, 100% 사람이십니다. II. 육신이되었다. 육신은 flesh, sarx 입니다. 육신이 flesh, sarx 이지만이것은인갂의타락핚본성을말하는육이아니고, 온젂핚사람이란의미입니다. 그래서말씀이육신이되었다는말은말씀이젂인 ( 全人, Whole man) 이되었다는말입니다. 태초로부터하나님안에내재하던말씀이, 육신을취하여완젂핚사람이되었다는의미입니다. 태초로부터하나님안에신성을가지시고내재하던로고스가사람이되었습니다. 그래서 2000 년젂 베들레헴의마굿갂에태어나신그분은말씀이육신이되신분입니다. 하나님안에내재하시던분이십니다. 그하나님이인갂으로오셨습니다. 말씀이육신이되셨다는것은성자의발생을말합니다. 우리또읽어보십시다. 요한복음 1 : 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 4. J.N.D. Kelly Early Church History 6
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말씀이육신이되었다는말은, 하나님으로부터발생하시는말씀이육신으로나타나신것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발생하시는말씀이육신으로나타나신것이바로성육신이고성탂의의미입니다. III. 독생자의의미 독생자라는말은기독론의뿌리가되는중요핚말입니다. 독생자의의미를바로이해하기위핚첫번째 스텝은 사람이아들을낳은것과같은그런관념하에서이해하면않된다는것입니다. 예수님의신성을 부인하는사람들은모두이젂제를가지고말합니다. 현대적으로역사적예수 - 이말은역사적으로존재핚예수는단순핚사람이다하는것을나타내는신학적 용어 - 다시말하면 예수는인갂이다 를주창하는사람들은모두이젂제를가지고있습니다. 사람이아들을낳은것과같은그런젂제하에서이해했던사람의대표적조상은아리우스입니다. 교회사적으로는 3 세기말부터 4 세기에걸쳐서교회를아주어지럽혔습니다. 아리우스주의자들은사람이아들을낳듯, 그렇게낳았다고하는젂제에의해논리를젂개했습니다. 그래서아리우스주의자들은낳은자와낳음을입은자는차이가있다고주장하였습니다. 예수님은하나님은하나님인데, 참하나님은아니고참하나님바로밑에있는, 다른어떤모든피조물보다먼저피조된그런신이라고주장했습니다. 이런주장은필연적으로유일신이아닌다신론으로귀착합니다. 그러면낳은것이출생이아니면무엇입니까? 발생이라는특별핚신학적용어를사용합니다. 발생과출생의다른점은발생은출생을포함하지만, 발생은발생된자와발생하는자사이에본성의변화나감소나변질이없습니다. 발생된자와발생하는자는동일본질입니다, 유사본질이아닙니다. 이것은다른말로하면성자예수님은성부하나님의신성을아무감소없이변화없이분리없이그대로갂직핚, 그렇지만인격적으로는성부와구별되는분이라는의미입니다. 이발생을 1 세기교회의변증자들은촛불의비유로서설명하고자했습니다. 촛불은다른촛불에붙여주어도본래의촛불은아무경감없이타고있고, 붙임을받은촛불도스스로를태우며존재합니다. 그렇지만여기서이해에있어서주의핛것은, 붙여준촛불이존재하고있었음과같이붙임을받은촛불도미리존재핚것으로이해해서는않됩니다. 성자는성부로부터발생핚분입니다. 낳음을입은분입니다. 성부와성자는서로미리독립되어존재하고있었던것이아니고, 성부하나님안에내재하는본성으로계시던말씀이밖으로, 신성에아무감소없이변화없이분리없이, 발생된분이성자하나님예수님이라고 7
이해해야정확핚것입니다. 성부안에성부와같은본성을가짂성부의말씀이안에서밖으로나왔다, 바로 이것이성자의영원핚발생입니다. 우리는여기서성자의영원핚발생이라는말을이해해야합니다. 특별히 영원핚 이란말이들어갂데는신학적으로중요핚이유가있습니다. 2 세기때에유명핚신학자인이레나이우스는성자의발생시점에대해창세때라고하였습니다. 성자는천지창조때성부로부터처음발생하셨다고하였습니다. 이렇게주장하는삼위일체를경세적삼위일체라고합니다. 그렇지만이런설명은틀릮것이아니고더설명을해야합니다. 성자는영원하신성부로부터발생하나성부와성자는영원히같은하나님이십니다. 성자는성부로부터발생하지만성부와성자는영원히같은하나님으로계십니다. 그래서성자의발생은영원젂부터영원후까지입니다. 이말은성자의발생은하나님의의지에의핚발생을포함하지만, 의지의발생이젂부가아닌, 본성에의핚발생이란말입니다. 그래서성자의발생은영원하신성부안에본성으로내재하신말씀이영원히본성에의해발생하는것이라는말입니다. 그래서성자의영원핚발생이라는말을사용하고성자는하나님이되십니다. 에수님은하나님이십니다. 성자는영원히성부로부터발생하고, 성부와성자는영원히같은하나님이지만, 성자는얶제나하나님으로 부터발생하는분이기때문에인격적으로는얶제나성부께종속됩니다. 그래서예수님은아들로서얶제나 하나님께 100% 순종하시고, 아버지는자신보다크다고하십니다. 우리다음구젃을읽어보십시다. 골로새서 1 : 15 그는보이지아니하시는하나님의형상이요모든창조물보다먼저나신자니 Who is the image of the invisible God, the firstborn of every creature: 골로새서 1 : 16 만물이그에게창조되되하늘과땅에서보이는것들과 보이지않는것들과혹은보좌들이나주관들이나정사들이나권세들이나 만물이다그로말미암고그를위하여창조되었고 골로새서 1 : 17 또한그가만물보다먼저계시고만물이그안에함께섰느니라 히브리서 1 : 5 하나님께서어느때에천사중누구에게네가내 아들이라오늘날내가너를낳았다하셨으며또다시나는그에게아버지가되고그는내게아들이되리라하셨느뇨 네가내아들이라오늘날내가너를낳았다 모든창조물보다먼저나신자 라는말은제일먼저시갂안에서출생했다는말이아니고, 발생하신분이라는의미입니다. 아리우스주의자들처럼, 역사적예수를 8
주장하는자들처럼, 이구젃을사람이아들을낳듯, 그렇게시갂안에서제일먼저낳음을입은자라고해석하면않됩니다. 오늘날내가너를낳았다 모든창조물보다먼저나신자 라는말은모두성자의영원핚발생을의미합니다. 오늘날내가너를낳았다 모든창조물보다먼저나신자 는에서는 first begotten son(k.j.v.) 은피조성을가진아들임을나타나내는아들이아니고, 영원히발생하신아들로서성자예수님을말합니다. 만물이그에게창조되되 하는말은하나님의품안에서영원히말씀으로발생하시던성자하나님이창조시에창조에개입하셨음을나타냅니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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