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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in 포커스 미국의 MCN 시장을이해하는몇가지키워드 조영신 SK 경영경제연구소수석연구원 troicacho@gmail.com 하루가다르다. 아침과저녁이다르고어제와오늘의분위기가다르다. 확달아올랐다가도푹하고주저앉는다. 어제만난사람의전망과오늘만난사람의평가가다르다. 더구나한기업의전략적변화가다른기업에연쇄적으로영향을미친다. 2014 년을기점으로 MCN 시장의문법이급속하게바뀌었다. 정리할수있다는믿음을내려놓아야한다. 대형 MCN 사업자들은모두레거시미디어 (legacy media) 의품으로들어갔고, 이에따라 MCN 사업자들의모양새와전략도달라졌다. 2014 년에는 MCN 의고유문법으로이해할수있었다면, 지금은레거시미디어사업자의밀레니얼세대 (Millennials, 1980 년대에서 2000 년사이에태어난세대 ) 혹은 Z세대 (1995 년이후에태어난 19세미만의청소년 ) 전략이라는차원에서 MCN 을읽어야하는것인지도모른다. 그만큼이시장에대한해석은창발적이고창의적이며가변적이다. 그러기에이시장을포괄적이고단선적으로정리하는것은불가능하다. 그보다몇개의키워드를뽑아서이해하는것이훨씬나은선택일수있다. 이슈 in 포커스 25

이슈 in 포커스 1. 레거시 (legacy) 의품에안긴 MCN 사업자의전략변화 2014 년은 MCN 을세상에알린기점이다. 2010 년부터조금씩이름을드러내던 MCN 사업자 들이시장의평가를받고, 대형레거시사업자들이시장가치에따라 MCN 을인수합병했던시 기다. 가장대표적인기업이메이커스튜디오 (Maker Studio) 였다. 이마케터 (emartker) 의분석에따르면채널등여러가지지표에서메이커스튜디오는 1위 MCN 사업자였다. 1) 이업체를디즈니 (Disney) 가인수했다. 여기서주목할대목은인수합병의거래조건이다. 무인도에낙오되어도모래사장에미키마우스를그리면 ( 그그림을지우라고 ) 디즈니가찾아와서생존할수있다는유머아닌유머가연상되는디즈니다. 자신의저작물을철저히관리하고, 콘텐츠에엄격한잣대를들이대는그디즈니다. 그런디즈니가 MCN 을인수할때내세운조건은우선 5억달러, 그리고쌍방이합의한실적을거두면추가적으로 4억 5,000 만달러를지급한다는내용이었다. 그러나합의한 2년이지난후에디즈니가메이커스튜디오에최종지급한금액은 1억 7,500 만달러였다. 2014 년에총 9억 5,000 만달러의거래로알려졌던인수가실제로는 6억 7,500 만달러의거래로규모가축소된것이다. 2) 이대목에서해석지점이나누어진다. 시장을보는시각에따라 MCN 사업의사업적성과가기대이하라고평가하는측과, MCN 인수금액이약 7억달러에이른다는점을강조하는측으로구분된다. 결과적으로보면디즈니는후자보다는전자의입장이강한듯하다. 거래가종결된후디즈니는바로메이커스튜디오를대상으로구조조정을단행했다. 2016 년일부스태프를정리한것에만족하지못하고, 2017 년메이커스튜디오가포함된디지털부서의인원 80명을또정리했다. 그리고메이커스튜디오를기존방식인독립적인 MCN 사업으로존치시키기보다는, 디즈니상품 (merchandise) 의가치를높이는수단으로활용하겠다는의지를표명했다. 3) 독립적인사업으로는수익성이나오지않는다고판단한것이라는분석할수있다. 디지털미디어시장의가능성은인정하지만, 광고등의사업모델에대해서는의심을지우지못하고있다는방증이다. 비록메이커스튜디오가다양한방식으로진전된수익모델을선보이려고애를쓰고있지만콘텐츠제왕인디즈니의입장에서는그렇지않은모양이다. 창의적인집단으로알려 1) https://www.emarketer.com/article/multichannel-networks-branded-content-good-bad-future/1012713 2) http://www.tubefilter.com/2016/02/10/disney-maker-final-price-675-million/ 3) http://www.thewrap.com/maker-studios-to-lay-off-staff-post-disney-deal/ 26 방송통신심의동향

미국의 MCN 시장을이해하는몇가지키워드 져있지만의외로디즈니는구조적이고시스템에의해서작동되는방식을선호한다. 지나치게 창발적인 MCN 사업이낯설어보였을수도있다. 디즈니는가장먼저 MCN 사업자를인수한 대형레거시사업자지만, 인수한후에는이시장에대해서보수적인입장이다. 그렇다고이시장전체에대해서부정적인평가를할이유는없어보인다. 2016 년 12월 17 일워너브라더스 (Warner Brothers) 는머시니마 (Machinima) 를인수했다. 4) 머시니마는게임전문 MCN 이란독특함을가지고있는사업자로서, 전세계적으로 1,200 만명의유튜브 (YouTube) 구독자와 2,200 만명이상의트위치 (Twitch) 구독자를보유하고있는인기 MCN 이다. 소위 MCN 업계의 4대천왕중유일하게 2014~15 년인수합병물결속에서도쉽사리매각을단행하지않았던사업자다. 그런기업을워너브라더스가인수했다. 모든인수합병은희망이란조건위에서건설된다. 워너브라더스는머시니마의핵심소비층인 10~30 대남성고객을확보하고, 게임네트워크를가질수있는기회를갖게됐다. 디즈니는메이커스튜디오의활용도를재점검하고있지만, 워너브라더스의머시니마인수는레거시가여전히새로운유형의 MCN 에관심을가질수밖에없다는것을보여주는상징적인사건이다. 워너브라더스는단순한콘텐츠기업이아니라는점에주목할필요가있다. 워너브라더스는이제 AT&T 의핵심자산중하나다. AT&T 가 854 억달러를지불하고타임워너를인수함 5) 으로써워너브라더스는단순히영상을제작하고배급하는사업자가아니라, 통신, IPTV, 방송콘텐츠를모두소유한대표적인미디어복합기업의일부가됐다. 머시니마의활용도가단순히게임네트워크에만머물지않을수있다는뜻이다. 물론최종적으로규제당국이 AT&T 와타임워너의인수합병을승인해야하는문제가남아있긴하다. 진입방정식에도차이가있다. 디즈니는급했다. 메이커스튜디오를당장인수하고자했다. 반면에워너브라더스는머시니마의핵심투자자로시작했다. 투자액은총 3,600 만달러였다. 6) 이투자에대한최종적인판단이이번인수합병으로이어진셈이다. 디즈니는야심차게인수를했으나, 그성과에만족하지못해인수대금을낮추었다면, 워너브라더스는초기에는작게투자했다가, 그가치를이해한뒤인수합병까지확대한것으로볼수있다. 4) http://deadline.com/2016/11/warner-bros-agrees-buy-machinima-1201856472/ 5) https://www.nytimes.com/2016/10/23/business/dealbook/att-agrees-to-buy-time-warner-for-more-than-80- billion.html?_r=0 6) http://variety.com/2016/digital/news/warner-bros-acquires-machinima-1201920793/ 이슈 in 포커스 27

이슈 in 포커스 버라이즌 (Verizon) 이어썸니스 TV(AwesomenessTV) 의지분 24.5% 를인수하기로결정한것도흥미롭다. 어썸니스 TV는미국의 10 대를대상으로하는 MCN 사업자중하나다. 2013 년드림웍스애니메이션 (DreamWorks Animation) 이 3,300 만달러의규모로인수했다. 7) MCN 인수합병의첫단추였다. 드림웍스가어썸니스 TV의지분 51% 를가지고있는가운데, 2014 년허스트 (Hearst) 8) 가 24.5% 의지분을확보했다. 2016 년 4월버라이즌도어썸니스 TV의지분 24.5% 를약 1억 5,900 만달러에인수했다. 9) 그러나어썸니스 TV의최대주주는곧바뀌었다. NBC 유니버설 (NBC Universal) 이 38억달러에드림웍스를인수한것이다. 10) 결국현재어썸니스 TV의지분구조는 NBC 51%, 버라이즌 24.5%, 허스트 24.5% 인셈이다. 이구조는어썸니스 TV의성격을재규정했다. 대표적 MCN 사업자였던어썸니스 TV가이제종합콘텐츠사업자로서의자리매김을선언한것이다. 인수당시어썸니스 TV CEO 인브라이언로빈스 (Brian Robins) 는어썸니스 TV를넷플릭스 (Netflix), HBO 와같은영역에있는사업자로규정했다. 더이상 MCN 사업자로머물지않겠다는이야기다. 대신기존레거시사업자와는선을그었다. 어썸니스 TV의장점을내세워, 10 대를타깃으로하는종합콘텐츠사업자라는점을분명히했다. 10 대를위한영화도제작하고, 10 대를위한방송콘텐츠도만들고, 10 대를위한출판사업도하는사업자라고정의했다. 11) 그리고 10 대를위한 MCN 사업 도 하겠다고말했다. 예전에는 MCN 만 하는사업자였다면, 레거시사업자의품안에들어간이제는 MCN 도 하는사업자가된것이다. MCN 사업자들은스스로의정체성을재규정해야하는상황이됐다. 2. TV 가되고싶은유튜브 (YouTube) 와유튜브와결별하려는 MCN 가. TV 로가는유튜브 2017 년 4 월, TV 가되고싶었던유튜브가또한걸음을내디뎠다. 레거시콘텐츠를패키지화해 서월 35 달러의금액으로서비스를제공하기시작한것이다. 12) 일단 LA, 샌프란시스코, 시카 7) http://variety.com/2013/digital/news/dreamworks-animation-buys-youtube-channel-awesomenesstv-for-33- million-1200432829/ 8) 우리에겐비교적생소한허스트지만, 미국내에서는미디어복합기업으로인공지능분야등미래시장에의미를많이두는기업이다. 9) http://variety.com/2016/digital/news/verizon-acquire-awesomenesstv-stake-1201747104/ 10) http://variety.com/2016/biz/news/dreamworks-animation-3-8-billion-nbcuniversal-comcast-1201762634 11) http://www.chron.com/entertainment/the-wrap/article/thegrill-update-brian-robbins AwesoenessTV-8336636. php 12) http://bgr.com/2017/02/28/youtube-tv-streaming-plan/ 28 방송통신심의동향

미국의 MCN 시장을이해하는몇가지키워드 고, 필라델피아, 뉴욕등미국 5개도시부터시작했으며, ABC, CBS, FOX, NBC 등 50개이상의채널이제공되고, N- 스크린 (N-Screen) 은기본으로제공된다. 여기에유튜브레드오리지널 (YouTube Red Original) 은덤이다. 클라우드 DVR 기능이기본으로제공되어서이용자들은저장용량을고민하지않고어디서든녹화된방송을시청할수있다. 스마트 TV 시절부터유튜브는거실시장을동경해왔다. 구글TV 나안드로이드 TV를만들던시절을우리는기억한다. 하지만 UCC, UGC 와같은콘텐츠만을가지고거실시장에진입하는것은무리였다. 소니등전자업체와손을잡고시작한구글 TV는시장의냉랭한평가를받았다. 접근방식을변경했다. 무거운전략을버리고, 크롬캐스트 (Chromecast) 란가벼운전략을선택했다. 그러나크롬캐스트자체는제법괜찮은판매대수를기록했지만, 유튜브의거실시장진입이란목적은달성하지못했다. 유료콘텐츠 (paid content) 를선보이기도했다. 그러나고객들을설득하지못했다. 거실은거실만의문법이있었다. 그문법을채택한것이이번 35달러콘텐츠패키지다. 온라인의장점을유지하면서레거시콘텐츠로무장해좀더텔레비전과유사한 (TV-like) 서비스로모습을바꾸었다. 유튜브가 TV를닮아가고싶어한다는것은적어도 MCN 사업자들에게는그다지좋은소식이아니다. 전통적으로 MCN 으로알려진신세대미디어콘텐츠는유튜브생태계에서벗어나지못했다. 시작이유튜브였고, 이용자규모등에서유튜브를능가하는플랫폼이등장하지않아선택옵션이별로없었던탓이다. 베젤 (Vessel) 등이유료서비스를하겠다고선언했지만, 상징적인의미이상으로시장에서의미있는선택을받지못했다. 버라이즌은고나인티 (GO90) 를선보였지만, 그역시도유튜브에견줄바가아니다. 이런상황에서유튜브는갈수록 TV 친화적이되어가고있다. 자신이머무는곳의주인이자신이아닌다른곳을쳐다보는상황에서 MCN 사업자의고민이깊어질수밖에없다. 나. MCN 의자체플랫폼화 그래서등장한몇가지옵션중의하나가바로자체플랫폼화다. 풀스크린 (FullScreen) 이대표 적이다. 2016 년 4 월풀스크린은가입자주문형영상서비스를출시했다. 13) 모바일웹뿐만아니 라, 모바일앱, 그리고크롬캐스트도지원해서접근성을높였다. 월구독료는 4.99 달러다. 밀레 13) https://digiday.com/media/inside-the-reinvention-youtube-networks-look-to-shed-the-mcn-stigma/ 이슈 in 포커스 29

이슈 in 포커스 니얼세대와 Z 세대를주요타깃으로설정했다. 그러나시장반응은그다지좋지않았다. 아니, 냉담했다. 유튜브에대한의존도를줄여야한다는절박감을확인한것외에소득이없다. 비보 (Vevo) 도마찬가지다 14). 비보는소니뮤직과유니버설뮤직이뮤직비디오에특화시켜 2009 년 12월설립했다. 유튜브내의최고인기채널중하나로자리매김하는등대표적인 MCN 중하나로인정받고있다. 이런비보도별도의버티컬서비스를고민하기시작했다. 비보전용모바일앱을발표하고, 이를통해개인맞춤형서비스를이용할수있도록한것이다. 이역시유튜브의존도를줄여보려는시도다. 그러나이모든시도는아쉽게도시장에서의미있고독립적인사업으로성장하지는못했다. 다만, 주어진조건에서다른 MCN 사업자대비경쟁력을높이는역할은했다. MCN 사업자간차별화경쟁의일환으로이해할만한대목이다. 3. 인플루언스마케팅 (Influence Marketing) MCN 들은나름새로운돌파구를찾기위해서애를쓰고있다. 이맥락의연장선에서미국 MCN 시장에서도조심스럽게인플루언스마케팅이부상하기시작했다. 2016 년 10 월 11일상징적인시도가있었다. 구글이디지털마케팅회사페임비트 (Famebit) 를인수했다. 15) 페임비트는온라인상의 인플루언서, 1 인크리에이터 또는재능있는크리에이터들을보유한 MCN 기업 과콘텐츠제작을원하는 브랜드 를연결해주는사업자다. 구글이 MCN 사업자들에게새로운수익모델을제공해줄수있을지도모른다는소박한희망을품을수있게됐다. 2014 년 6월에설립된페임비트는단기간에성장해서 2015 년 5월에디지털마케팅회사인리페임 (REFAME) 을인수했다. 16) 리페임은짧은영상콘텐츠를제작해스냅챗 (Snapchat), 인스타그램 (Instagram), 바인 (Vine) 등을통해홍보하던회사로, 리페임인수를통해페임비트는디지털마케팅플랫폼으로서의역량을강화한것이다. 구글은페임비트를통해이른바스폰서십이나브랜드콘텐츠를제작할수있는물적토대를 만들어주겠다는의지를표명했다. 그러나문제는남는다. 구글이검색시장에서본격적으로광 고영업을시작하면서소위여타광고사업자들이밀려나기시작했다. 구글이인플루언서마 14) https://techcrunch.com/2017/03/16/1465194/ 15) https://techcrunch.com/2016/10/11/google-acquires-famebit-to-connect-youtube-creators-with-brands/ 16) https://techvibes.com/ 30 방송통신심의동향

미국의 MCN 시장을이해하는몇가지키워드 케팅을연결해주기시작하면, 그동안직접연결을통해수익비율을높여왔던 MCN 사업자의역량이나영향력이감소할수있다. 1인크리에이터라면굳이 MCN 과손을잡지않고독자적인그림을그릴수도있다. 구글, 유튜브, 그리고 1인크리에이터에게는좋은소식이지만, MCN 사업자로서는마냥좋아할수만은없는소식이다. 다만구글의참여로인해서시장이폭발적으로증가한다면이야기는달라진다. 분명한것은광고이외의수익모델에대한갈증과갈망이강하다는것이다. 브랜드들도광고대비효과를찾아인플루언서를찾기시작했다. 구글의입장에서도광고만으로 MCN 사업의수익성을담보할수없으니, 새로운수익방정식을만들어주기위한고민의일환일것이다. 유튜브의 TV화가진행되면서생긴공백을신규사업자들이플랫폼을출시하면서덤비고있는상황에서 MCN 들과의결속을유지 발전시켜야한다. 그래서유튜브스타와브랜드를연결시켜주는사업을시작한것이라고생각할수도있다. MCN 사업자들도같은고민을하고있고, 이를전략적으로어떻게활용할지를고민하고있는중이다. 2016 년 AT&T 는 MCN 사업자인풀스크린과함께소셜인플루언서가참여하는프로그램인헬로랩 (Hello Lab) 을발표했다. 17) 헬로랩은 10 여명의유튜브스타가직접비디오, 팟캐스트등의콘텐츠를만드는프로그램이다. 처음에는 1년계획의단기프로젝트였으나, 2017 년에들어와서도지속하기로합의를했다. 18) 그만큼인플루언서마케팅에대해기대치가높다는이야기다. 유명인이직접상품을판매하는사례가있다는것도 MCN 사업자의입장에서는의미가있다. 예를들어가스펠가수인에리카캠벨 (Erica Campbell) 은자기이름을내건가발 (wig) 상품을출시했다. 19) 미국에서가발및모발연장은수십억달러규모의산업이다. 미국여성들은 40 달러수준의저렴한인조모발부터 700 달러이상의천연모발에이르기까지광범위하게가발및모발연장제품을소비하고있다. 하지만모발시장은제법큰시장규모에비해영세사업자들이우후죽순으로밀집되어있어, 제품의품질보장이불확실했다. 이런상황에서지명도를가지고있고신뢰할만한인물이진입했으니단기간에주목을받는것은당연한일일수도있다. 결국신뢰의문제고, 신뢰를확보한유명인이마케터로서의미있는성과를거둘수있다는것을상징적으로보여주는사례다. 17) http://adage.com/article/digital/att-fullscreen-launch-hello-lab-mobile-video-campaign/302650/ 18) http://about.att.com/story/att_hello_lab_returns_for_second_year_with_broader_distribution.html 19) http://www.christianpost.com/news/erica-campbell-reveals-celebrity-gigs-she-walked-away-from-overconflict-with-faith-172384/ 이슈 in 포커스 31

이슈 in 포커스 이는유튜브의인플루언스마케팅이시대적추세라는것을보여주는사례다. 유튜브스타들도캠벨과유사한유명인마케팅전략을사용할수있고, 기성브랜드와의협업을통해수익을다각화할수있다는것을다시한번확인하는계기가될것으로보인다. 해너하트 (Hannah Hart) 는음주를하며요리를하는 My Drunk Kitchen 시리즈를업로드했다. 이것은일종의푸드마케팅 (food marketing) 으로볼수있다. 4. 잠재된공포 시장에대한공포는유튜버에집중하면문제가더욱심각해진다. 지명도나유명세의관점에서보면소위연예인 (celebrity) 의수준이지만, 여전히상당수의유튜버들은지나치게자유로워서공인의식이부족하다. 시장이천천히달아올랐으면, 일련의시장형성과정에서다듬어지고정리될여지가있겠지만, 지금은시장도, 유튜버도시장적응력이떨어지는것이사실이다. 얼마전한국에서도일부 BJ들이돌발적인발언이나사회통념및상식에반하는발언, 혹은용납되지못하는발언등을해서무리를일으킨경우가있다. 20) 통제되고규율된조직이아닌일반인들이기에흔히일어날수있는대목이긴하다. 그러나이런현상들이잦아지기시작하면해당서비스에대한사회적신뢰도가하락하게되고, 장기적으로는해당서비스의이용도가감소할가능성도있다. 최근미국 MCN 사업자들도유사한경험을했다. 대표적인사례가퓨디파이 (PewDiePie) 다. 2016 년 8월부터퓨디파이는히틀러 나치이미지나영상들이포함된 9개의개그영상을게재했었다. 21) 2017 년 1월에는농담이긴하지만 모든유대인들에게죽음을 이라는메시지를든화면의영상을제작하기위해서배우를고용하겠다고프리랜서배우사이트에공모를내기도했고, 이를통해제작된결과물에대해서는 진짜이걸만들줄몰랐다 는식의발언을했었다. 결과적으로이영상에출연한배우들은소속프리랜서사이트에서퇴출당했고, 퓨디파이는이들은잘못이없다며복귀시켜달라는영상을올리기도했다. 1월 22일에는예수님을재현하는이스라엘의프리랜서배우가 안녕하세요. 예수입니다. 히틀러는아무잘못이없어요. 그는그냥하나님을따르고싶었을뿐이에요. 그는이제하느님과같이천국에있어요 라고말하는영 20)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82980 21) https://www.thesun.co.uk/news/2550564/pewdiepie-slammed-after-appearing-to-say-n-in-video-seen-by-2-7-million-people/ 32 방송통신심의동향

미국의 MCN 시장을이해하는몇가지키워드 상을또올렸다. 그리고이에대해퓨디파이는 내가이사람보고이런말을하라고했던게아 니에요. 아니!! 내가그러라고했나 라며농담처럼취급했지만, 일은더커졌다. < 월스트리트저널 (Wall Street Journal)> 은해당영상에대해서퓨디파이의의견을요청했고, 결국퓨디파이는논쟁이되었던 3개의영상을지우는것으로대처했다. 그러나이영상은인종주의, 반유대주의에앞장섰다는논란을일으켰고, 결국메이커스튜디오는퓨디파이의퇴출을결정했다. 22) 유튜브는퓨디파이를내세운유튜브레드오리지널시리즈인 Scare PewDiePie 2 출시를취소하고, 퓨디파이채널의광고노출을차단했다. 23) 퓨디파이는이같은사태에대응하는동영상을통해자신의농담이지나쳤으며사람들의기분을상하게했다는사실을시인하면서도, 이사례를주류미디어와신규미디어간주도권경쟁으로포장하고자했다. 자신의발언을보도해이슈화한 < 월스트리트저널 > 등주류미디어가유튜브를근간으로생계를유지하는자신을개인적으로비난하고있다고주장했다. 24) 주류미디어가유튜브스타를혐오하고있으며, 인터넷상의콘텐츠창작자들의성장에두려움을느낀나머지, 자신과같은유튜브스타들에대해서적대적인보도를한다고비판했다. 이에상당수의유튜버들이동조하기도했다. 25) < 포브스 (Forbes)> 는보다직설적으로, 퓨디파이의예를들어 인플루언서가위험하다 고선언했다. 26) 여기서분명한것은인터넷태생의스타들의영향력이커지면서, 이들또한 TV, 영화등주류미디어태생의스타들못지않게공인으로서의자세를갖추어야할때라는점이다. 이는산업적으로보면 MCN 사업자들이보유하고있는유튜브스타들에대한관리 감독및교육비용이늘어난다는것을의미한다. 퓨디파이문제로메이커스튜디오는퓨디파이와진행하려고했던게임전문채널도포기했고, 메이커스튜디오를인수했을때고려대상이었던핵심유튜브스타도잃어버렸기때문이다. 22) https://www.cnet.com/news/disney-drops-pewdiepie-after-anti-semitic-youtube-vids/ 23) http://www.wetheunicorns.com/news/breaking-youtube-cancel-scare-pewdiepie-season-2-amid-antisemitism-controversy/ 24) http://www.businessinsider.com/pewdiepie-response-to-report-2017-2 25) http://mashable.com/2017/04/03/youtube-advertiser-h3h3-wsj-backlash/#zxrlibbtpaqk 26) https://www.forbes.com/sites/paularmstrongtech/2017/02/14/pewdiepie-just-showed-every-brand-whyinfluencers-are-dangerous/#11a37e4e7225 이슈 in 포커스 33

미국의 MCN 시장을이해하는몇가지키워드 5. 미국 MCN 의글로벌시장진출 세계로나간다는표현은어폐가있다. 온라인의모든사업은기본적으로글로벌이다. 인위적으로차단하지않는이상온라인은모든이에게열려있기때문이다. 따라서온라인에있는모든사업자들에게글로벌은나가는것이아니라준비하는것이다. 언어를준비하고 UI/UX 를개선하는것등이그것이다. 그럼에도나간다는표현을쓴다면그것은물리적으로움직인다는말이고, 국가별로콘텐츠의구성등을차별화하겠다는말이된다. 바로그작업을미국의 MCN 사업자들이하기시작했다. 여러움직임이있지만가시적인그림으로는어썸니스 TV가유튜브내에어썸니스 TV UK 채널을개설하는것을예로들수있다. 2016 년 1월부터한달동안준비해서 2월에개통한이채널은매일업데이트되는것이특징이다. 요일별로올라오는콘텐츠의성격도다르다. DIY, 뷰티, 엔터테인먼트, 코미디, 요리등다양한콘텐츠가업로드될예정이다. 어썸니스 TV UK의콘텐츠들은 10 대들의팝문화, 패션, 스타일등을이해하고있는영국의유튜버가호스트로출연한다. 해너위튼 (Hannah Witton), 에밀리캐넘 (Emily Canham) 등이참여하며, 이들은각각유튜브구독자수 10 만명이상을보유한유명유튜버다. 이는미국국내시장만을보지않고다른시장에어울리는크리에이터와의관계를맺겠다는이야기다. 규모를키워서낮은수익성을보완하겠다는발상인셈이다. 2016 년부터이야기했던 MPP 이야기도결국이와동일한맥락에서튀어나온발상이다. 역설적으로글로벌로가겠다는표현이나, MPP(multiple program provider) 를하겠다는말은현재는수익성이너무낮다는것을인정하는다른선언인셈이다. 이제정리를해보자. 시장은요동친다. 여전히레거시사업자들은 MCN 의가능성에의미를두고는있지만, 그자체로독립적인사업이될것이라는데는회의적이다. 유튜브조차도기존 UGC, UCC 시장에서벗어나레거시방송사업화를추구하고있고, MCN 사업자들도유튜브의존에서벗어나기위해서독자적인플랫폼영업을상상하기시작하는한편, 기존의광고영업에서벗어나새로운사업모델을도모하기시작했다. 가능성은있지만, 여전히불확실한산업. 이것이현재미국의 MCN 에대한냉정한평가다. 34 방송통신심의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