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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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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01 트렌드이슈 02 동종업계소식 03 신규매체소개

INDEX 01 트렌드이슈 1. 5G 디지털패러다임, ICT 기술 2. 국내시장현황 AI / VR AR 02 동종업계소식 03 신규매체소개

1. 5G 디지털패러다임, 주목받는 ICT 기술트렌드이슈 - Mobile is Everything The next element : 2020, 5G 시대상용화 (*2017. MWC) - 속도, 연결성, 용량및지능화를갖추며새로운디지털패러다임이열릴것으로예상 - 국내 / 외통신사및 ICT 사들의주도권잡기경쟁시작됨 Mobile, The next element 모바일, 그다음요소 AI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VR AR 가상증강현실 (Virtual Augmented Reality) - 로보어드바이저 - 맞춤형광고와상품추천 - 아이폰 시리 등인공지능비서 - 지능형감시시스템 - 인공지능맞춤의료진단 - IOT 연결 24 시간의료서비스 - 드론 / 무인차자율배송 - 자동통 / 번역 - VR/AR 기반콘텐츠 - VR 용 DIY 키트, 카드보드 - 가상현실게임 - AR 기반정보제공서비스 - 오감인터랙션콘텐츠 - VR 초경량디바이스개발 - VR/AR 테마파크 - 가상훈련및교육시스템 2020 년 2018 년 2015 년 2030 년 - 완전자율주행차 - 가사 / 간병 / 실버케어 / 유아돌봄 / 교육로봇서비스 - 스마트팩토리 - 금융 / 법률등전문분야진출 2015 년 2020 년 - VR 기반다면상영영화 - 실감형교육콘텐츠및유통 - 스마트폰기반 VR 기기상용화 - 360 VR 생방송서비스 { 대표 ICT 기술상용화로드맵으로보는, 5G 시대 }

2. 국내시장현황 _ AI 트렌드이슈 - 인공지능기술이고도화되면서더정확하고먼미래의예측이가능해짐 - 통신사및포털사중심의디지털산업군에서주도적으로서비스출시가되고있으며 그외, 쇼핑 / 유통 / 금융 / 헬스케어등다양한산업군으로확산되고있음 통신사 AI 홈서비스 포털사 검색, 번역, 서비스 쇼핑 맞춤형제품추천 유통 AI 챗봇주문 TV, 홈 IoT 등일상생활에서의인공지능서비스적용, 출시 인공지능개발및상품화를위한전담조직구성및서비스개발 딥러닝을통한소비자의구매의도, 가격, 소재등을파악후제품추천 상품검색부터주문, 결제, 배송까지챗봇을통한실시간처리가능 SKT, 누구 (2016.9) KT, 기가티비 (2017.1) LGU+ (2017. 하반기예정 ) 네이버, 인공지능번역파파고네이버, 인공지능대화아미카네이버, 인공지능여행추천코나카카오, 카카오톡챗봇 금융 로보파이낸스 헬스케어 진단, 처방 컴퓨터가스스로 인지, 추론, 판단 하여, 소비자의자산관리 환자정보를통한질병예측및치료가이드제시 AI 국내시장규모및로드맵 세계최고수준의 AI 기술확보전략추진중 언어 - 시각인식기술 ( 미래창조과학부 / 16.8.10) 언어-시각통합지능 AI 추론 의사결정 AI 11.1 조 4.1 조 CAGR 15.3% 2014 년 2015 년 2016 년 2017 년 2018 년 2019 년 2020 년

2. 국내시장현황 _ VR AR 트렌드이슈 - 시장형성초기단계의국내 VR AR 시장, 최근정부의적극적인투자및인력지원으로성장전망 - 게임과콘텐츠분야에만제한적으로활용되었던 VR AR 기술이다양한산업에활용됨 게임 실감형체험게임 유통 AR 게임, 선체험 미디어 라이브카메라필터 방송 광고 가상광고, VR 라이브 포켓몬고 열풍에국내게임사들, VR AR 중심의사업다각화 AR 게임을활용한매장방문유도, 쇼룸을통한제품선체험 증강현실을활용한카메라필터로유저흥미유발및접점증대 스포츠중계, 콘서트실황등에활용, 현장에있는듯한실감형방송본격화 카카오, VR 골프온라인 (2017.2) 엔씨소프트, 블레이드소울테이블아레나 (2017.2) 엠게임, 캐치몬 (2017.3)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AR (2017. 하반기예정 ) 하이마트, 모바일쇼룸앱베스킨라빈스, 핑크스푼헌터이마트, 일렉트로맨터치어택 교육 U- 러닝시스템 증강현실기술이용한학습으로이해가쉽고, 양방향학습에활용 금융 AR 활용한이벤트 자체 AR 게임앱을프로모션에활용, 할인쿠폰을제공하여구매유도 * 휴먼팩터 : 사용자의능력, 특징, 한계등인간을이해하여프로그램이나기계에적용하는연구 ( 미래창조과학부 / 16.10.7) VR AR 국내시장규모및로드맵 핵심기술확보및글로벌전문기업육성 * 휴먼팩터기술확보 민간주도콘텐츠융합서비스 4.6 조 디지털교과서, 평창올림픽서비스 0.15 조 CAGR 63.2% 2018 년 2020 년 2025 년

INDEX 01 트렌드이슈 02 동종업계소식 03 신규매체소개 1. 시장주요이슈 2. 디지털매체소식

1. 시장주요이슈동종업계소식 온라인맞춤형광고에대한개인정보보호가이드라인발표 방송통신위원회 : 앞으로인터넷기업들은웹사이트방문기록, 검색및구매이력등행태정보를이용해맞춤형광고를진행할때, 이용자에게정보수집여부와목적등을홈페이지또는광고페이지에안내해야함 : 7 월부터시행될예정이며, 가이드라인을불이행했을경우제재없이자율규제로운영. 추후법제화여부검토 국내 IT 기업최초, 자율주행차운행허가 네이버 : 해외 구글, 애플, 우버등 IT 기업중심 / 국내 현대차, 학계중심으로자율주행기술개발이이루어지고있음 : 네이버, 향후실제도로데이터축적과분석을통해자율주행기술완성도를더욱높일예정 : 국토교통부, 해외기업과경쟁할수있는토대마련및자율주행기술개발가속화기대 페이스북게임, 하반기부터국내서비스시작 페이스북 : 2014 년 8 월이후국내에서중단한웹게임서비스재개 : 게임민간자율심의시스템이가동되는하반기에페이스북플랫폼에서직접게임을이용할수있을것으로전망 : 韓게임사, 페이스북이라는강력한채널과마켓을얻어국내시장공략뿐아니라글로벌진출탄력예상 * 게임민간자율심의란? 청소년이용불가게임을제외한나머지는일정자격을갖춘민간업체자체가심의가능 지상파 3 사, IPTV 에일반화질 VOD 공급중단 IPTV : 3 월 6 일부터가정용 IPTV 3 사 ( 올레 tv, Btv, U+tv) 에서지상파방송 3 사의일반화질 VOD 서비스중단 ( 모바일 IPTV 의경우, 지난 2 월 1 일부터공급이전면중단된상태 ) : 최근, HD 급고화질콘텐츠확대 / IPTV 자체제작및독점콘텐츠의증가등의영향으로 IPTV 사업자의지상파방송사콘텐츠에대한의존도가축소되고있음

2. 디지털매체소식동종업계소식 구분매체명주요내용 서비스 YouTube 2018 년부터예약형 30 초논스킵광고서비스종료 ( 관련기사 ) 페이스북 TV 용비디오앱출시 애플 TV, 아마존파이어 TV, 삼성스마트 TV 앱스토어에제공예정 ( 관련기사 ) PC 메인지면및광고사이즈변경 타임보드 / 롤링보드제작가이드변경 (3/13~) 네이버 동영상 5 초 skip 비보장 CPM 판매단위변경 : 월 3 천만원 주 1 천만원 3 월스포츠생중계패키지출시 (2017 WBC 포함 / 구좌당 3,000 만원 ) 광고상품 및 판매정책 카카오 2017 WBC 메인스폰서십상품출시 (PC/MO DA 독점및 WBC 생중계패키지포함 : 1.8 억 ) 카카오톡 PC 버전 리치팝 / 하단배너 : 상품스펙및단가변동 2017 WBC 스폰서십상품출시 (PC/MO DA: 3,000 만원독점 ) 카카오스토리성과형광고 : 이미지소재정책강화및 APP 그룹맞춤고객타겟팅추가 캐시슬라이드 오토뷰상품개편 : 기존 15 초 30 초까지보장초수확대 / Sound ON 기능추가 / 마케팅효과측정기능추가 인터웍스 1 PC 인터플레이 : CPVC 과금방식추가 2 MO 인터플레이 : Auto 버전추가런칭 (CPM 2,000 원 ) 매체프로모션 A-plus 애드플러스 1 분기한정! 대행사 선구매 특별패키지 1 브랜딩형 : CPC 2 퍼포먼스형 : CPC, NCPI, CPA 1 대행사 : 수수료지급기준인하 2 신규광고주 : 광고비충전금액에따른혜택제공 ( 검색광고무료진행등 ), ~4 월까지

INDEX 01 트렌드이슈 02 동종업계소식 03 신규매체소개 1. 블라인드 (Blind) 2. 겜박스 3. 마이아레나 (MY ARENA) 4. EBS오답노트

1. 블라인드 (Blind) 신규매체소개 - 대한민국 70 만명의직장인회원을확보하고있는직장인 SNS 플랫폼 - 캠페인목표에따라업계, 직군, 회사별도달그룹을설정하여효과적인타겟팅광고집행가능 매체소개 ㆍ형태 : 모바일어플리케이션ㆍ매체력 : MAU 37 만 5 천 / PV 1 억 2 천만ㆍ판매방식 : CPM ㆍ광고상품 : 상단띠배너형, 네이티브형ㆍ기타 : 17 년 3 월까지프로모션진행 - CPM 단가인하 / 타겟팅할증없음, 최소집행금액 300 만원 주요상품정보 < 상단띠배너형 > < 피드내네이티브형 > 3 채널이동시마다각채널상단에노출, 2017 년 3 월까지프로모션가 CPM 5,000 원 화면스크롤시피드글과글사이에노출, 2017 년 3 월까지프로모션가 CPM 8,000 원

2. 겜박스신규매체소개 - NHN 엔터테인먼트에서출시한게임입점 / 사전예약 / 게임쿠폰배포어플리케이션 - 게임미설치자, 진성유저, 페이코사용자등다양한이용자 Pool 에게임홍보가능 매체소개 ㆍ형태 : 모바일어플리케이션ㆍ매체력 : 사용자 100 만이상 / 일 UV 10 만ㆍ판매방식 : 입점및제휴 ㆍ광고상품 : 게임쿠폰배포, 홈화면노출, 게임퀘스트등ㆍ기타 : 오픈초반입점게임을위한무료광고혜택제공 주요상품정보 < 겜박스 만의차별화포인트 > < 입점게임사혜택 > 1 사용자맞춤추천 2 PAYCO 이용자유입 3 빅데이터분석 - 최초접속시, 홈화면에사용자추천게임 6 개노출 - 오픈초반 일일퀘스트 에 PAYCO 포인트배포 - 데이터분석을통한쿠폰배포 - 신뢰할수있는게임랭킹제공 구글매출 200 위이내게임입점시, 홈 화면에입점알림제공홈화면배너상황에따라사전예약도입점혜택가능

3. 마이아레나 (MY ARENA) 신규매체소개 - 스마트폰배경화면 / 잠금화면서비스에감성적인전면광고노출 - 1020 타겟유저공간에, 브랜드의주목도를높이고참여를유도할수있는상품 매체소개 ㆍ형태 : 모바일어플리케이션ㆍ매체력 : 회원 15 만명 / 일 100 만번배경화면전환ㆍ판매방식 : CPM, CPC ㆍ광고상품 : 중간광고 (CPM, CPC, CPM/C 정액형복합상품 ) ㆍ타겟팅 : 연령, 성별, 노출시간대, 노출횟수, 관심사등ㆍ기타 : 예산구간별로할인율제공하는 1 분기프로모션진행중, 디자인시안 1 회제작비용 15 만원 주요상품정보 < 배경화면중간광고소개 > < 광고집행사례 > 전면광고제공상단알림노출랜딩페이지이동 유저가배경화면을 8 번바꿀때마다 1 회씩노출되는전면광고 전면광고노출시, 상단알림노출을통해이용자가랜딩페이지로쉽게접근 배경화면공간을활용한감성적 / 심미적인디자인으로참여유도를높인광고형태

4. EBS 오답노트신규매체소개 - EBS 수능교재의오답노트제작 / 관리어플리케이션 - 수험생, 고등학생핵심타겟광고주의효과적인타겟광고집행가능 매체소개 ㆍ형태 : 모바일어플리케이션 ( 안드로이드 ) ㆍ매체력 : 16 년 6 월런칭, EBS 수능교재, 모의고사, 학력평가연계ㆍ판매방식 : 구좌제 ( 월단위 ) ㆍ광고상품 : 앱내띠배너, 오답노트 PDF 출력본하단배너ㆍ타겟팅 : 지역, 학교, 성적ㆍ기타 : EBS 교재지면광고문의후집행가능 주요상품정보 < 문제배너 ( 연계형 ) > < 리스트배너 > < 출력배너 > 광고영역 광고영역 광고영역 광고영역 광고영역 광고영역 광고영역 문제풀기방식선택시, 전체문제로딩시, 오답문제로딩시노출되어브랜드상기에효과적 교재단원리스트중간에피드형광고노출 사용자가출력한오답노트하단에광고노출

감사합니다 문의 미디어전략팀 m_plan@cj.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