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韓流] 드라마의 해외진출 -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발표 : 팬 엔터테인먼트 김 희 열
목차 Ⅰ. 한류의전개와발전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Ⅲ. 한류드라마의성공 Ⅳ. 한류드라마제작현장의문제점 Ⅴ. 한류드라마기획전략 Ⅵ. 한류드라마발전을위한과제
Ⅰ. 한류의전개와발전 한류 [ 韓流 ] 사전적의미 명사 1990년대말부터중국을비롯해일본, 동남아시아등지에서일기시작한한국대중문화의선풍적인인기현상을가리키는신조어. 1996년한국의 TV드라마가중국에수출되고, 2년뒤에는가요가알려지면서아시아를중심으로대한민국의대중문화가대중적인기를얻게된현상을일컫는다. 한류라는용어는한국의대중문화가알려지면서대만, 중국, 한국등에서사용하기시작하였으며, 중국에서한국대중문화에대한열풍이일기시작하자 2000년 2월중국언론에서이러한현상을표현하기위해 ' 한류 ' 라는용어를사용하여널리알려졌다.
Ⅰ. 한류의전개와발전 한류 [ 韓流 ] 의전개및확대 TV드라마의중화권수출확대와더불어 2003년부터일본시장을개척하여일본이한류시장의주축으로부상하였고, 정부의한류확산에대한정책적인지원에힘입어아시아를벗어나유럽및중동지역, 중남미, 아프리카지역까지수출이확대됨. 또한기존드라마만이아닌오락프로그램, 다큐멘터리등으로수출장르가확대됨, 판매형태의확대로는완성된프로그램만이아닌포맷판매, 공동제작 등판매형태가다양화됨.
Ⅰ. 한류의전개와발전 < 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출입추이 > 단위 : 만 $ 14000 12,177 12000 10000 9,113 10,138 8000 6000 4000 수출액 수입액 2000 562 381 436 0 2008 년 2009 년 2010 년 < 방송통신위원회 (2010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 참조 >
Ⅰ. 한류의전개와발전 < 지상파방송의주요국별수출현황 > 단위 : 만 $ 7000 6,431 수출액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628 402 1,167 252 333 176 78 1 0 < 방송통신위원회 (2010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 참조 >
Ⅰ. 한류의전개와발전 <2010 년프로그램장르별수출비중 >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과전망 ) 참조 >
Ⅰ. 한류의전개와발전 수출성장시장의외적 [ 外的 ] 요인 문화적친화성 문화적으로중국, 대만, 싱가포르등과같은나라들은유교문화권이라는동일한문화권에속해있기때문에한국문화에도낮설지않고쉽게받아들일수있음. 아시아시장에서중국, 일본드라마의대체 접촉매체의다양화 전파의월경, 인터넷, IT산업의발전, 다채널뉴미디어등장으로방송프로그램수요의증가
Ⅰ. 한류의전개와발전 수출성장시장의내적 [ 內的 ] 요인 드라마의질적수준향상 삶의질변화에서오는드라마에대한관심이변화 화려하고개성과패션감각이뛰어난배우들의등장 시청률경쟁에서살아남기위한치열한아이디어개발과새로운소구요소를고민하게됨. 정부의정책적지원 해외네트워크활성화로인지도향상 ( 해외마켓진출활발 ) 정부의정책적인외주제작사육성방안으로드라마전문제작사의탄생과증가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한류 [ 韓流 ] 드라마의과거 중국 ( 中國 ), 한류드라마가시작된곳 1991 년국내에서큰인기를불러일으킨 MBC 주말드라마 < 사랑이 뭐길래 > 가 1997 년중국의국영 CCTV 에서방송됨. 세련된스타일과가족을중시하는유교적가치관의동질감으로중국인들에게큰인기를얻었고당시외국에서수입된프로그램중두번째로높은시청률인 15% 를기록해베이징언론에서 한류 라는단어를만들어냄 이후 < 가을동화 >, < 별은내가슴에 > 가현지인의높은인기를얻으 며한류의시발점이됨,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사랑이뭐길래 MBC주말드라마 (60분/55부작) 1991. 11.23 ~ 1992. 5.31 연출 : 박철극본 : 김수현최민수, 하희라, 이순재, 김혜자 유쾌한분위기의홈드라마로, 서로여고동창생인두여자의아들, 딸이결혼을하는과정과딸이시집에들어가가부장적인시댁의가치관을허무는것을잘묘사한작품으로평균 59.6% 의높은시청률을기록함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가을동화 KBS미니시리즈 (70분/16부작) 2000. 9.18 ~ 11.7 연출 : 윤석호극본 : 오수연송승헌, 송혜교, 원빈, 한채영 윤석호PD의사계시리즈제1탄으로은서와준서남매의비극적인이야기를다룬총 16부작미니시리즈로방영당시 40% 가넘는높은시청률로이드라마를시작으로사계절을배경으로한작품이연이어제작되어한류붐을일으켰다.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 겨울연가 > 가만들어낸일본에서의한국드라마열풍 NHK의위성방송채널 (NHK BS2) 를통해 2003년방영된겨울연가가폭발적반응을이끌어내면서일본내에서도대중문화를넘어사회, 경제교류가없던학계까지영향을미침. 아름다운주인공들 ( 배용준, 최지우 ), 아름다운풍경 ( 눈으로하얗게덮 인남이섬, 용평, 외도등 ), 달콤한러브스토리, 죽음그리고상대방을 향한강한열망, 아름답고감성적인배경음악이시너지를일으킴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겨울연가 KBS미니시리즈 (70분/20부작) 2002. 1.14 ~ 3.19 연출 : 윤석호극본 : 김은희, 윤은경배용준, 최지우, 박용하, 박솔미 윤석호PD의사계시리즈제2탄으로죽었던첫사랑이십년의세월이지난후결혼을앞둔여주인공앞에나타난다. 겨울연가는첫사랑이라는운명으로묶인준상, 유진, 상혁그리고준상을닮은민형에대한이야기이다.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한류를궤도에올리고전세계로전파시킨 < 대장금 > 아시아내의모든국가에서방송되어큰성공을거둔뒤북미, 유럽, 터키, 러시아,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이란등의국가로확장되어전세계 62개국에수출됨. 생산유발효과가약 1,119억원으로분석됨. 드라마배경인 16 세기한국을알리고건축, 음악, 의상, 의학, 그리고 가장중요한음식을통해보여준한국의뛰어난전통문화는많은시 청자들에게한류에대한뚜렷한인상을남김.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대장금 MBC월화드라마 (70분/56부작) 2003. 9.15 ~ 2004. 3.30 연출 : 이병훈극본 : 김영현이영애, 지진희, 홍리나, 임호 조선조의녀장금의성공담을다룬사극. 집념과의지로궁중최고의요리사가되고, 우여곡절끝에조선최고의의녀가되어, 내의원의수많은남자들을물리치고조선의유일한임금주치의가되었던역사상실존인물, 장금의일대기를다룬드라마.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전세계로퍼져나간한류드라마 아시아권의인기뿐만아니라중동및아랍권,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러시아및동구권유럽, 중남미및대양주에이르기까지한류의영향력이그외연을확장해나가고있음. < 다모 >, < 주몽 >, < 이산 > 등이고른인기를얻으며방영되며, 상대 적으로젊은세대들은 < 가을동화 >, < 첫사랑 >, < 내이름은김삼순 >, < 커피프린스 1 호점 > 같은로맨틱드라마를선호함.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한류 [ 韓流 ] 드라마의현재 트랜드및장르의변화 < 겨울연가 > 의히트를계기로중년여성소구층에서 < 대장금 >, < 주몽 > 등사극의히트로중년남성층의소구층확대와최근 < 미남이시네요 > 의히트로젊은여성층이한류팬으로유입되면서수용저변이확대되고강력한콘텐츠로자리잡음. 파리, 프라하, 일본, 호주등해외로케이션이포함된로맨틱드라마 뿐아니라 < 아테나 >, < 아이리스 > 같은거대자본이투자된헐리우 드식액션드라마가속속나오며, 장르의다양성추구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미남이시네요 SBS미니시리즈 (70분/16부작) 2009. 10.17 ~ 11.26 연출 : 홍성창극본 : 홍정은, 홍미란장근석, 박신혜, 이홍기, 정용화 10대아이돌그룹멤버들의성장과정과이들을둘러싼사랑과갈등을다루었다. 수녀를꿈꾸던고미녀가쌍꺼풀수술부작용으로미국에재수술을받으러간쌍둥이오빠고미남을대신해아이돌그룹의구성원으로들어가며벌어지는이야기를다루고있다.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뉴미디어를통한콘텐츠의확산 IT기술의진보로 VOD시스템의성장과인터넷에기반한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의등장으로한류드라마가보다많은계층과지역으로전파되면서글로벌콘텐츠로거듭나고있음. 가격상승및정서적문제에따른부작용우려 한류드라마선점과정에서구입경쟁으로가격이급등하였으나장르가애정을다루는트렌디드라마로편중되면서식상함이커지고반한류 / 혐한류움직임이탄력을받으며한류의퇴조에대한불암감이커지고있음.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국가별사례 일본 ( 日本 ) 트랜드및장르의변화 < 겨울연가 >= 중년여성 < 대장금 >, < 주몽 >= 중년남성, 2010 년 < 미남이시네요 >= 젊은여성층이한류팬으로유입, 수용저변확대 현재의트렌드는로맨틱코미디 < 성균관스캔들 >, K-POP 관련드라 마 < 미남이시네요 >, < 메리는외박중 >, < 드림하이 > 등이인기를얻 고있음. 지상파 TV 에서전국방송의 NHK, 전국네트워크의 TBS, TV 도쿄에서 정기시간대를두고한류드라마를고정편성해서방송중임.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제작의변화 기획단계부터일본의방송사가참여해제작이진행됨. < 아이리스 > 일본원작을이용한작품이제작됨 < 장난스런키스 >, < 로열패밀리 > 일본기업의제작비투자및공동제작제안이늘어남.< 풀하우스 2>, < 스트레인저 6>, < 나쁜남자 >, < 메리는외박중 > 일본지역로케이션추진및관광청의촬영유치제안도빈번함. < 천국의나무 >, < 스타의연인 >, < 여의인향기 >, < 사랑비 > K-POP 의인기로두각을나타낸가수가배우로활동영역을늘림 < 영웅재중 - 솔직하지못해서 >, < 이홍기 - 머슬 >, < 옥택연 - 나와스타의 99 일 >
Ⅱ. 한류드라마의해외진출 국가별사례 중국 ( 中國 ) 수입제한조치와회복 2006년수입제한조치이후한국드라마의중국진출은침체기에접어듬. 대만당국의경우일부방송드라마채널에한국드라마방영을자제해줄것을요청 최근부터는수출편수가 2005년도수준으로회복추세이며일일극 < 아내의유혹 >, < 불굴의며느리 >, 장나라출연의 < 명랑소녀성공기 >, < 스타의연인 >, < 일지매 >, < 소문난칠공주 >, < 찬란한유산 > 등은중국에방영된대표적프로그램이라할수있고이중 < 소문난칠공주 > 는평균 20% 의시청률을돌파하면서중국내방영된한국드라마중최고의시청률을기록함.
Ⅲ. 한류드라마의성공 성공요인 공급측면 탄탄한스토리와다양한장르물 - 특유의한과정이녹여진스토리구축 - 다양한장르의스토리로저변확대 전문제작역량을통한경쟁력확보 - 뛰어난작가와감각적연출, 전문능력의제작진과글로벌한배우의시너지를효과 한류 ( 韓流 ) 수요측면 디지털기술발전의다매체, 다채널 - 아시아를뛰어넘어글로벌콘텐츠수요증가 아시아중심의지역문화블록형성 - 문화적유사성및지리적근접성의경쟁력 새로운창작물에대한다양한요구 마케팅측면 국민적관심및국가차원의지원한류현상을통한자신감회복및문화적자긍심 일본등경쟁국대비우호적시장분위기 - 동아시아지역에서의뿌리깊은반일감정등
Ⅲ. 한류드라마의성공 나라별성공요인 ( 일본 ) 치밀하게계산된연출력과각본 ( 빠른템포 ) 시청자의반응을집필에반영, 수정 그리움으로규정되는한국인의한 ( 恨 ) 을반영 서정적이면서도도덕성이강한대사 남성다움과따뜻한가족애를한국드라마에서발견
Ⅲ. 한류드라마의성공 나라별성공요인 ( 중국 ) 문화적배경이비슷해서쉬운공감대를가져온다. 가족, 결혼, 세대간의갈등등상황이비슷하다. 기성세대들에게는심리적안정감을주고젊은층에게는한국스타들을따라할수있는동경의대상이된다. 새로운감성과화려한이미지를제공하기도한다. 서구적인외모의탤런트들에게매력을느낀다.
Ⅳ. 한류드라마제작현장의문제점 인력 / 조직운용의문제 한류콘텐츠를전문적으로다루고주체적으로이끌국제마케팅인력과전문조직의취약함. 문화산업 = 창조산업인식에기반한신규인력육성계획및산학협력체계의부재도문제점이다. 정책지원의문제 문화역량제고를위한정부및민간부문의효율적지원체계및한류관련각영역의공조체계의미흡함. 글로벌경쟁력강화를위해 시장확대 보다국내시장의이해당사자간 배분 및 매체균형발전 에더치중한정책지원이필요함.
Ⅴ. 한류드라마기획전략 킬러콘텐츠발굴 성공적인기획을위하여스토리의보편성을고려해야함. 일부지역 ( 현지성 ) 을가져서는안되고세계를향한스토리개발필요 익숙한장르인범죄, 스릴러, 판타지, 액션, 음악등이좋다. 단, 서양물과의경쟁력에서차별화시킬수있는특별함은가져야함. 글로벌적소재이며아시아적기본적가치를잘담아야한다. ( 충성심, 권선징악, 격려, 존경, 삶의반성, 미래지향, 기타등 ) 사랑, 죽음, 슬픔, 이별등극적감정을드라마틱하게소화시켜카타르시스를제공해야함.
Ⅴ. 한류드라마기획전략 창의성 + 완벽성 + 전문성을갖추기위한노력들 한류콘텐츠제작 / 마케팅전문인력집중육성으로경쟁에대응 진출하려는시장에대한리서치, 시장조사 비지니스적접근과기획 국내시청률과상관없이해외 DVD복제배포시장을겨냥한기획 (DVD구매자연령대가 K-POP의영향으로낮아지고있음 ) 뛰어난연기력과외모를갖춘한류배우캐스팅 아름다운영상미의표현을위한노력 국제공동제작, 투자를위한협력관계를모색
Ⅴ. 한류드라마기획전략 CASE STUDT 해를품은달 MBC수목드라마 (70분/20부작) 2012. 1.4 ~ 3.15 연출 : 김도훈극본 : 진수완김수현, 한가인, 정일우, 김민서최고시청률 : 42.2% 조선시대가상의왕이훤과비밀속에쌓인무녀월의애절한사랑을그린드라마로드라마 < 성균관스캔들 > 의원작 ' 성균관유생들의나날 ' 을썼던작가정은궐의또다른소설 ' 해를품은달 ' 을원작을영상화함.
Ⅴ. 한류드라마기획전략 CASE STUDT 해를품은달 본방송과재방송을통한광고판매만으로 150억원의수입을기록했으며, 일본, 중국, 대만, 홍콩,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필리핀, 싱가폴,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중동, 루마니아등현재15개국판매및협의가완료됨, 해외판권판매수출이약 200억원및제작사의주가상승액 294억등최소방송을통해많은부가가치를낳음 방송전후원작소설의판매가 8주연속베스트셀러 1위에오르며 80만부이상이팔려 200억원의판매고를올렸으며, 현재일본, 중국에판권이팔려번역작업중임 드라마OST경우각종음원차트석권및많은음원수익발생 연기자김수현은 CF섭외 0순위로 17편의 CF를촬영 (60억매츨기록 )
Ⅵ. 한류드라마발전을위한과제 저작권보호제도와한류 한류발전과정에서저작권등지적재산권침해가심각한문제임. 중국등에서한류콘텐츠확산에불법복제가걸림돌이되고있어대책이필요하며수출협상과정에서라이선스총액의하락현상으로이어짐. 중소문화콘텐츠제작업체의경우개별적인계약체결, 권리침해의적발등관리와분쟁의해결에드는소송비용이부담이며소송절차에대한이해부족은활발한해외진출에저해요소로작용하고어려움이많음.
Ⅵ. 한류드라마발전을위한과제 창작자로서의저작권요구 드라마의성공에도불구하고다수의제작사가적자및자본잠식을당하고있고수익창출이어려운구조에놓여짐. 일반관리비와기업이윤을포함한현실적인제작비를대체할수있는부가적인저작권이허락되지않는한한류의명맥유지는운칠기삼에맞길수밖에없음. 중소기업의특화된사업진행으로가능한저작권은제작사에양보가바람직함 저작권이없으면 Well-Made Drama = 한류열풍 의공식이무의미함.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