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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end 웹서비스형태변화에따른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진화 유혜림 * 송인국 * 1. 서론 2. SNS(Social Network Service) 의소개 3. 웹서비스의진화과정 4. 웹 1.0 환경하에서의 SNS 목 차 5. 웹 2.0 환경하에서의 SNS 6. 웹 3.0 환경하에서의 SNS 7. 웹과 SNS 의발전과정및방향 1. 서론 * 오늘날웹이용자들은웹을단순한검색수단이아닌자신의의사를표현하고정보를공유하며상호교류를하기위한커뮤니케이션공간으로의활용하기위한서비스를활발히이용하고있다. 이러한서비스를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Social Network Service) 라하며이를통해웹상에서친구 선후배 동료등지인과의인맥관계를강화시키고또새로운인맥을쌓으며폭넓은인적네트워크를형성할수있도록해준다. 특히방송통신위원회와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0년인터넷이용실태조사보고서에따르면인터넷이용자의 65.7% 가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이용하고있으며 10대에서 30대는대다수가, 40대도 50% 에이르는이용률일보이고있었다. 이렇듯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우리생활의일부분이되어있음을확인할수있다. 웹서비스는제공하는서비스의특징에따라웹이출현했던 1990년대부터 2000년대초반까지는웹1.0, 2000년대초반부터현재까지는웹2.0으로구분되며앞으로웹3.0의시대가도래할것으로기대된다. 이러한웹형태의변화에따라소셜네트워크서비스도발전하였는데웹1.0 환경에서초기단계인 소셜네트워킹 형태로만서비스가제공되다가웹2.0 시대에소 * 단국대학교일반대학원경영정보전공석사과정 ** 단국대학교경영정보전공교수, 교신저자 셜협업, 소셜퍼블리싱, 소셜피드백등의다양한유형의서비스가제공되면서비약적인발전이있었다. 앞으로웹3.0 시대에는더욱편리하고상업적으로이용되는추세에맞춰소셜커넥션이나증강현실, 위치기반서비스등지금보다더욱발전된형태로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진화될것이라예상된다. 본연구에서는웹서비스의과거, 현재, 미래의형태변화에대해살펴보고그에따른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어떠한양상으로발전해나가는지고찰하였다. 더불어웹서비스의형태변화와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발전과정에있어잠재된상호작용을분석하여향후웹서비스형태에따른 SNS 방향성및발전방안을체계적으로제시하고있다. 2. SNS(Social Network Service) 의소개 2.1 SNS 의정의 SNS가무엇인지알아보기위해우리는그단어각각의의미를살펴보고자한다. Social' 은 사회 라는영어단어에서온것으로 사람들이모여있다 라는의미를지니고 Network' 는사람들이일련의관계에의해모인연결망을뜻한다. 따라서소셜네크워크는 사람과사람사이의연결망 을뜻하며소셜네트워킹서비스 (Social Networking Service) 는 사람과사람사이를이어주는서비스 를지칭한다. 52 2010.09.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웹상에서친구 선후배 동료등지인과의인맥관계를강화시키고또새로운인맥을쌓으며폭넓은인적네트워크를형성할수있도록해주는서비스를말한다. 인터넷에서개인의정보를공유할수있게하고, 의사소통을도와주는 1인미디어, 1인커뮤니티라할수있다. 개인의표현욕구가강해지면서사람들사이의사회적관계를맺게하고, 친분관계를유지시키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또한점점발달하고있다. 웹상의카페 동호회등의커뮤니티서비스가특정주제에관심을가진집단이그룹화하여폐쇄적인서비스를공유한다면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나자신즉개인이중심이되어자신의관심사와개성을공유한다는점에서차이점이있다. 초기에는주로친목도모 엔터테인먼트용도로활용되었으나이후비즈니스 각종정보공유등생산적용도로활용하는경향이생겨났다. 또인터넷검색보다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통하여최신정보를찾고이를활용하는이들도많다. 대부분아는사람의아는사람으로연결되어있는특성상일반검색을통해찾는정보보다친구의추천으로공유하는정보가신뢰성이높고또간결하게전달되기때문이다. ( 그림 1) SNS 의범위 (FredCavazza.net) 2.2 SNS 의유형 IT분야의리서치및자문회사인미국의가트너그룹에서는 SNS를크게네가지유형으로구분하였다. 소셜프로필을관리하는 소셜네트워킹 실시간으로동시에작업을가능하게하는기술을말하는 소셜협업 콘텐츠저장소에접근할수있는 소셜퍼블리싱 커뮤니티로부터피드백과의견을모을수있는 소셜피드백 먼저소셜네트워킹 (Social Networking) 은이용자가소셜미디어웹사이트에가입하면서기본적으로제공하는개인정보를바탕으로개인의정체성을확립하여이용자간의네트워크를구성할수있도록해주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말한다. 소셜네트워킹에해당되는사이트는회원의기본정보인프로필을통해자신이누구인지를쉽게알리고, 또상대가누구인지구체적으로알수있도록프로필기능을강화하며이를통해소셜미디어의기본기능인 관계맺기 를구현해내고있다. 이는신뢰감있는관계의형성을위한필수조건이라고볼수있다. 프로필을기반으로한소셜네트워킹사이트는사용자나분야에제한없이누구나참여할수있는가장일반적인형태의소셜네트워크서비스라고볼수있다. 대표적인예로는페이스북이나싸이월드를들수있다. 두번째로소셜협업 (Social Collaboration) 은사용자가생산해낸컨텐츠나자신의소셜미디어웹사이트에연결한외부컨텐츠를다시공유하거나추천, 배포하고나아가협업을통해또다른의미생산에참여할수있도록창구를열어주는서비스를의미한다. 소셜협업은그이름에서도알수있듯이이용자간의협동을기반으로한다. 보통의소셜미디어들이한사람또는소수의이용자들에의해이미구축된콘텐츠를기반으로네트워킹서비스를제공하는반면, 협업기반소셜미디어는서비스되는콘텐츠자체를해당사이트를이용하는모든이용자들의 협동 에의해생산한다. 따라서협업기반소셜미디어의콘텐츠자체는상당한유동성을지니고있다. 보통의소셜미디어들이이미만들어진내용을가지고오거나다른곳으로전송하는데그치고있다면협업기반소셜미디어의콘텐츠는이용자의의지, 판단에따라그내용, 형태, 순서등많은부분이변경될수있다. 이러한소셜협업사이트들은위키 (wiki), 소셜북마킹 (Socail 한국인터넷정보학회 ( 제 11 권제 3 호 ) 53

Bookmarking), 소셜뉴스 (Social News) 등으로분류할수있다. 세번째로소셜퍼블리싱 (Social Publishing) 서비스는해당서비스에참여하기위해기본적으로제공한프로필정보이외에, 텍스트, 사진, 동영상등사용자가시스템안에서컨텐츠를생산해낼수있도록하는서비스를말한다. 소셜퍼블리싱서비스들은 네트워크 보다는 공유 에초점을맞추고있다. 따라서업로드방식과업로드된콘텐츠의일목요연한노출위주로구성되어있고, 이용자개인의게시판이나블로그와의연동에보다강점을보이고있다. 멀티미디어기반소셜미디어의경우미디어의특성상외부서비스와의연동역시중요한문제로떠오른다. 대부분의소셜퍼블리싱의경우그자체로이용되기도하지만또다른소셜퍼블리싱에자신의멀티미디어콘텐츠를링크시키거나콘텐츠를직접올리기위한목적으로도사용되기때문이다. 또한공유에초점을맞추기때문에되도록많은콘텐츠들을공개하고자하고있으며몇몇사이트의경우타인이볼수없게설정하는기능을아예제공하고있지않기도하다. 또한대부분의사이트에서해당콘텐츠를다른곳으로옮기거나, 링크할수있는 URL 주소나소스코드, RSS 피드등을제공하고있다. 소셜퍼블리싱에는블로그 (Blogs), 마이크로블로깅 (Micro Blogging), 컨텐츠공유유형, 라이브캐스팅 (Livecasting) 등이포함된다. 마지막으로소셜피드백은사용자간커뮤니케이션중심으로, 자신과유사한분야의비즈니스목적을둔사람들과인맥관계를만들어, 비즈니스에관련된정보를공유하고다양한커뮤니티활동을하거나취미나관심분야가일치하는사용자들끼리모여온라인상에서자유롭게커뮤니티를형성하게끔도와주는서비스를제공하는사이트를여기에포함시킬수있다. 소셜피드백서비스에서는정보공유에서한발나아가그정보들에대하여토의하거나정보를생산및소비되는과정을반복함으로, 새로운문화를형성하는역할을하기도한다. 소셜피드백에는리뷰 & 오피니언유형, 커뮤니티 Q & A 유형이포함된다. 이렇게체계적으로정리해봄으로써 SNS가다양한형태의유형으로확대되었음을알수있다. 3. 웹서비스진화과정 3.1 웹1.0 시대 웹1.0 시대, 즉 1990년대인터넷이등장하면서우리는하이퍼텍스트위주의웹환경에서인터넷을이용하였다. 텍스트와링크가주된형태였고음악이나동영상등의멀티미디어의사용은극도로제한되어있었다. 웹사이트에서는웹사이트운영자가보여주는것이외에는접할수없었고동적인데이터를제공하는서비스도없었다. 그렇기때문에방문자들의참가를통해자료를수집하는일도없었다. 컴퓨터가아직느렸고하드디스크의저장공간도충분치않았으며네트워크의대역폭도작았으므로동영상이나플래시같이현란한웹사이트는리소스를낭비하는것으로여겨졌다. 3.2 웹2.0 시대 2000년도초에들어오면서네트워크가확장되고웹이폭발적으로성장하면서웹사용의새로운패러다임이나오기시작했다. 웹사용자들은소극적인상태에서적극적인웹콘텐츠의작성자로거듭나기시작했고블로그를운영하고동영상을올리며커뮤니티를만드는듯그들만의콘텐츠를만들어내기시작했다. 이렇게웹2.0의시대가시작되었다. 웹2.0이란개방성서비스구조를기반으로사용자의참여를통해핵심가치를창출하는인터넷서비스를말하며, 정보의개방을통해인터넷사용자들간의정보공유와참여를이끌어내고, 이를통해정보의가치를지속적으로증대시키는것을목표로하는일련의움직임 으로정의할수있다. 웹2.0은 2004년 IT관련컨퍼런스에서오라일리 (O'Reilly) 사와미디어라이브 (Media Live) 사간에아이디어를협의하는과정에서그개념이처음도출되었는데, 오라일리사의데일도허티 (Dale Douhgerty) 부사장이웹의전환점을표현하는적정한단어로서 웹 2.0 을제안하게되면서세상에널리알려지게되었다. 54 2010.09.

번째페이지까지검색해본경우가종종있을것이다. 바로여기에웹2.0의한계가있다. 정보가점점더방대해지고파편화되어통합적인시각을갖고현상을관찰하기가쉽지않다는것이다. 과거산업사회에서정보사회로진화하는것이 지식의정보화 와공유를통해서였다면, 다가오는지식사회에서는넘쳐나는 정보를지식화 하는것이중요해진다. ( 그림 2) 웹2.0 의개념 (Oreilly Media s Conference) ( 표 1) 웹 1.0 과웹 2.0, 웹 3.0 의비교 ( 자료 :EIC;) DigiEco 웹2.0의첫번째특징은개방성 (openness) 이다. 웹2.0 의특징을가지고있는웹사이트에서는어떤누구도데이터를독점하지않고인터넷환경에서모든사람들이데이터를사용할수있는플랫폼을제공한다. 따라서웹사이트에업로드되어있거나서비스되는모든데이터를모든이용자가자신의편의에따라자유롭게활용이가능하다. 두번째특징은전방위적으로연결성을향상시킨다는점이다. 생태계형웹에서는사용자와정보는타요소들과연결되지못하면생존이불가능하다. 따라서정보와정보간의연결성및사용자와사용자간의사회적연결성이자연스럽게강화될수밖에없는것이다. 세번째특징은참여지향성및상호작용성이다. 새로운유형의정보가이용자의참여와이용자간상호작용에의해생성되며, 이용자들이직접제작하는콘텐츠와이용자집단의능동적인참여와공유를통해새로운가치를창출하는 ' 집단지성 ' 이매우중요한특징이다. 3.3 웹3.0 시대웹2.0 시대는인터넷을통해사회문화와경제뿐아니라정치, 인간관계까지도일일이영향을받고있으며다양한현상을경험하고, 사회변화를거치고있으나문제는이런현상을통해우리가공유하는정보는기하급수적으로늘어나고, 네트워크는복잡해지고있다는것이다. 원하는정보를찾겠다면서구글의 20 웹3.0이란용어는 2006년뉴욕타임즈의 John Markoff 기자가처음사용한이후논쟁의중심에서게되었다. 웹3.0은웹발전방향의흐름을지칭하는것일뿐아직명확히개념화되어있지는않다. 다만웹3.0을선도하는기술들의특징을보았을때, 개인화 와 지능화, 상황인식 등으로의견이수렴되고있어, 웹의진화방향을예측할수있다. 웹3.0이란지능화된웹이시맨틱 (semantic) 기술을이용해서상황인식을통해이용자에게맞춤형콘텐츠및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기때문이다. 즉웹3.0 시대에는지능형웹이이용자가원하는정보, 직관적인경험을제공하게된다. 4. 웹 1.0 환경하에서의 SNS 1990년대중후반, 초고속인터넷이보편화되면서웹서비스가시대가시작되었다. 사람들은이메일계정을만드는등이전에이용하지못했던서비스를접하게되었다. 그시기에가장화두가되었던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아이러브스 한국인터넷정보학회 ( 제 11 권제 3 호 ) 55

쿨 과다음의 카페 를들수있다. 아이러브스쿨 은일명 ' 동창찾기 ' 사이트로입학연도와학교명, 지역등간단한정보만입력하면입력된정보를바탕으로하여내출신학교동창들과커뮤니티를형성하는서비스다. 사람들은잊고지냈던동창과은사님을찾고계속연락을이어나가며실제로오프라인동창회도당시에많이이루어졌다고한다. 이러한학연중심의그룹커뮤니티는초, 중, 고, 대학의오프라인동문회가온라인에옮겨온것으로모든동문들이모이는경우도있지만 20 30명정도의그룹커뮤니티를형성하는것이대부분이다. 또대부분동문회유지를목적으로오프라인모임을정기적으로가지고, 이를온라인에공지하거나후기를남기면서친목을다지는것이상활용을하지못하면서점차쇠퇴하였다. 두번째로다음의 카페 라는커뮤니티는주변지인들의친목도모를위한공간뿐아니라무관한사람들끼리취미및관심사를공유하며의사소통하는커뮤니티의시초라할수있다. 사람들은정보를공유하기도하고인적네트워크를유지하는도구로엄청난수의 카페 를개설하고이용하였다. 하지만점점아는사람들사이에서만운영되고다른사람들에게는폐쇄적인형태를취하게되었고또한당시네트워크의한계때문에대부분텍스트위주의커뮤니케이션이이루어진다는한계때문에쇠퇴하게되었다. ( 그림 3) 소리바다사이트웹1.0 시대에는동영상이업로드되는일은극히드문일이었고사진과 mp3 파일의교류가시작되었다. mp3 파일은 소리바다 나 푸르나 와같은 웹사이트에서각각가입자들이보유한 mp3 파일을오픈하여교류할수있는서비스를제공하였다. 하지만저작권문제와미디어법에의해유료화되었고해당사이트들의이용률이많이줄어들었다. 결론적으로보았을때웹1.0 환경에서는아직 SNS 가본격적으로제공되지않았기때문에 SNS유형중에가장초기형태인소셜네트워킹형태로만국한되어있었다. 5. 웹 2.0 환경하에서의 SNS 웹2.0 환경하에서의 SNS는앞서분류한 SNS의 4 가지유형에따라세부적으로접근하고자한다. 5.1 소셜네트워킹먼저현재 SNS에서가장화두가되고있는서비스중하나인 페이스북 (facebook) 은기본적으로소셜네트워킹을목적으로하는서비스들이중심으로되어있다. 페이스북 의시작이대학이었던만큼대학, 고등학교, 지역, 직업등에기반하여친구를찾거나등록할수있게되어있으며, 이메일리스트와메신저를통해서도직접 페이스북 에서친구를검색하거나등록할수있게되어있다. 페이스북 의기본적인기능들은주로텍스트, 비디오, 사진등을업로드하면이용자가올린게시물들의정보가 친구 로등록한사람에게전달되는구조이다. 그러나홈페이지와같이자신만의공간에사진이나동영상을올린다는개념보다는공유의목적이훨씬강하기때문에열려있는공간에자신이올리고자하는콘텐츠들을업로드한다는개념이더정확하다. 페이스북에서는일종의이용자프로필인 담벼락 (Wall) 을통해자신이나친구들만이볼수있는컨텐츠를직접포스팅할수도있으며외부사이트에포스팅한컨텐츠들을가지고올수있는기능을지니고있다. 또한일종의커뮤니티기능역시제공하고있는데, 그룹 (Group) 의경우커뮤니티와거의유사한포맷을보이고있다. 페이지 (Page) 서비스의경우상대적으로홍보의성격을일정부분지니고있어특정한페이지 56 2010.09.

에멤버가되는것을 팬 (fan) 이되는것으로표현하고있다. 장큰특징은이용자누구나문서의편집과관리에참여할수있다는것으로, 인터넷을통해누구나글을수정할수있다는것이다. 일반적으로 위키피디아 에방문하는이용자 100명중 1명정도가적극적으로편집에참여하는사람이다. 따라서현재 위키피디아 가지니고있는사회적인지도등을고려해보았을때실제적극적으로편집에참여하는이용자들의수는상당히많은것으로파악할수있다. 아직까지우리나라에서는 위키피디아 와같은체계적인형태의협업모델은찾아보기어려운실정이다. ( 그림 4) 페이스북사이트 우리나라의경우 싸이월드 가대표적인소셜네트워킹이라고할수있는데, 1촌, 파도타기 라는개념을통해이용자간의네트워크구축을핵심으로한다. 싸이월드 는최근휴대폰에서서비스를지원할수있는기능을제공하고있지만, 웹페이지를제외한여타다른미디어플랫폼을통해서는이용이어렵다. 그럼에도불구하고아직까지우리나라에서가장회원수가많고이용하는 SNS으로각광받고있다. 5.2 소셜협업먼저위키 (wiki) 는기본적으로협업중심의테크놀로지를의미하며, 이러한부분에초점을맞추는경우운영자나특정개인이콘텐츠를제작해이용자들에게제공하는방식이아닌이용자스스로해당사이트의콘텐츠들을채워나가는특성이있다. 또한콘텐츠역시이용자개인보다는다수의이용자들에의해수정되고보완되면서보다정제된양식의콘텐츠가된다. 따라서이는단순한 공유 의차원을넘는 협업 의개념이보다강하다. 위키유형의대표사이트라할수있는 위키피디아 (www.wikipedia.org) 는이용자누구나자유롭게쓸수있는인터넷백과사전의일종으로모든콘텐츠에배타적인저작권을가지고있지않기때문에사용에제약을받지않는다. 2001년영문판으로처음시작된 위키피디아 (Wikipedia) 는현재 위키피디아재단 에서운영하고있다. 위키피디아 의가 ( 그림 5) 위키피디아사이트두번째로소셜북마킹 (Social Bookmarking) 서비스는간단히인터넷공간의 즐겨찾기 의집합소라할수있다. 이용자들이자신의즐겨찾기를북마킹사이트를이용해작성하고, 이를공유함으로써특정분야에대해이용자들이가장우호적인평가를내리고있는사이트나페이지를한꺼번에볼수있다는장점이있다. 소셜북마킹 서비스에서공유되는것들이특정한서비스에대한북마크에그치지않고특정뉴스페이지, 이미지와링크된페이지등제한이없기때문에북마크사이트가단순히북마크만을모아놓은것이라고단순하게평가할수만은없다. 이러한서비스의특징은북마크사이트를인터넷에서존재하는트렌드를한꺼번에확인할수있는곳으로만들기도하였다. 한국인터넷정보학회 ( 제 11 권제 3 호 ) 57

5.3 소셜퍼블리싱 첫번째로블로그 (Blogs) 를들수있다. 대부분의블로그사이트의경우이용자개인이사용할수있는블로그공간을제공하고있으며, 이용자들은자신의블로그에텍스트, 이미지, 동영상등다양한콘텐츠를포스팅할수있다. 블로그가일반적인콘텐츠가아니라이용자가생산한콘텐츠의즉각적포스팅으로부터출발했기때문에실제포스팅되는콘텐츠나운영방식에있어서는네트워크중심의사이트들과어느정도의차이점이있다. 그리고블로그서비스의경우외부연동, RSS, 트랙백등의기능을제공하고있으며, 네트워크중심의사이트들에비해보다적극적인상호작용이이루어진다고평가할수있다. 즉, 네트워크중심의사이트들이이용자간의 관계 를최우선에두고있는반면블로그의경우특정한관계보다는블로거들이생산하는콘텐츠자체에좀더무게중심을두고있다. 따라서이용자간의관계역시생산된콘텐츠를중심으로이루어지며, 네트워크중심의사이트보다는일명 파워블로거 가미치는영향력이상대적으로크다고할수있다. 두번째로마이크로블로깅 (Micro-blogging) 서비스는일반적인블로그나여타소셜미디어와는달리간단한내용을실시간으로포스팅하면서타이용자와마치대화를하듯이상호작용이가능한사이트를의미한다. 소셜네트워크사이트들이대부분상대적으로크기가큰콘텐츠들의공유를위한다면, 마이크로블로깅서비스는일상적이고간단한메시지들이이용자들을통해전달되고공유되는형태를취하고있다. 트위터 (Twitter) 의경우가가장대표적인예라할수있으며현재우리나라에서도이용자가급증하였다. 트위터를이용한마케팅이활발히진행될정도로그이용률이계속해서증가추세이다. 네이버에서도 미투데이 라는마이크로블로깅서비스를운영중이다. ( 그림 6) 트위터사이트세번째로사진, 음악은물론동영상공유에초점을맞출수있다. 그중에서가장눈에띄는서비스는단연 유튜브 (youtube) 를들수있다. 2006년 구글 (Google) 에인수된 유튜브 의경우이용자가거의제한없이자신의동영상을제작해업로드할수있으며, 업로드된동영상들은제한없이모든이용자들에게공개된다. 또한이용자들은동영상에대해자신의코멘트를남길수있으며, 카피를위한소스코드와링크주소를제공하고있기때문에 유튜브 에서해당동영상이사라지지않는한자신의블로그나홈페이지에서해당동영상을플레이할수있다. 유튜브 역시여타다른네트워크미디어와마찬가지로친구를등록해친구가업로드한동영상을바로확인할수있으며, 그룹을만들어활동할수도있다. 5.4 소셜피드백먼저리뷰와오피니언유형을들수있다. 리뷰와네티즌의의견을중심으로하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경우협업기반의소셜네트워크서비스들과매우흡사한형태를지니고있다. 협업기반소셜미디어들이콘텐츠의생산자체를 협동 의과정으로하는반면, 리뷰와오피니언을기반으로하는소셜미디어의경우콘텐츠자체의생산보다는이미존재하고있는상품이나서비스등에대한평가와신뢰도를이용자들이스스로만들어내고이를통해신뢰도를확보하고있다. 리뷰사이트들은특정상품이나서비스에대한이용자들의리뷰에기반하고있다. 포스팅된리뷰들은이용자들에의해다시평가되거나코멘트가달리게되고이러한방식을통해제품이나상품에대 58 2010.09.

한리뷰의신뢰성을높여가는양식을따르고있다. 이용자들은검색을통하거나카테고리를통해자신이원하는상품이나서비스에대한정보를얻을수있으며, 리뷰어의리뷰뿐만아니라실제리뷰를보고상품이나서비스를경험한이용자들의간단한코멘트도볼수있기때문에, 실제얻는정보의정확도가매우높다고할수있다. 두번째로는커뮤니티 Q&A 유형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Q & A 사이트는우리나라의 네이버지식 in 과유사한서비스로이용자들이스스로질문을하거나질문에답변을하는과정들을통해정보가축적되고축적된정보들이모든이용자에게공유되는것을의미한다. 대표적인커뮤니티 Q & A 사이트로는 야후앤서즈 (Yahoo Answers) 와 위키앤서 (Wikianswer) 가있다. 이두사이트는이용자의위치가질문자, 답변자와같이엄밀하게구분되어있지않으며, 한이용자가질문자이자답변자가될수있다. 마찬가지로개별답변들에스스로댓글역시달수있다. 모든질문은특별한설정이없다면답변시한이 4일로결정되며, 이용자의선택에따라이기간을줄이거나늘일수도있다. 이용자들의활동을촉진하기위해포인트와레벨개념도도입하고있다. 포인트는질문혹은답변을하거나, 자신의답변이 베스트 (best) 답변 으로채택될때, 그리고누군가를 접속자 로설정하는등의활동을통해획득된다. ( 그림 7) 야후앤서즈사이트이렇듯웹2.0 환경하에서는 SNS의유형에따라 다양한서비스가제공되면서사람들의생활속에점점자리잡게되었다. 6. 웹3.0 환경하에서의 SNS 6.1 소셜커넥트 소셜커넥트서비스는 SNS와연결하는서비스를말한다. 세계최대 SNS로성장한페이스북의경우단일서비스지만오픈API를통해다양한연계서비스를만들면서 SNS 시장에서영향력을확대하고있다. 그예로마이크로소프트가마이스페이스대신페이스북에투자한이유중하나로꼽는것이페이스북의 F8플랫폼이다. 페이스북은 2007년 5월에개방한 F8 플랫폼을통해소프트웨어개발업체가페이스북용응용프로그램을개발하여수익을올릴수있는구조를만들었다. 이러한개방정책에힘입어많은개발업체가페이스북용응용프로그램개발에참여해반년만에약 15,000 개의응용프로그램이개발되었다. 응용프로그램이개발되었다. 2010년초기준으로는 100만명의개발자가 50만개의응용프로그램을개발해제공하고있다. 매일수백개이상이나올정도로페이스북용응용프로그램은빠른속도로증가하고있다. 공개와공유, 개발자참여라는웹의특징을활용하여페이스북은공짜로다양한응용프로그램을사용자에게제공할수있고, 개발업체는페이스북사용자를대상으로수익사업을할수있게되었다. 페이스북경제라는새로운경제시스템이개방과참여로구축되는과정을보여준것이다소셜커넥트서비스는특정서비스방문객이나페이지뷰를순식간에증가시킬수있는마법의도구가될수있다. 허핑턴포스트 (www.huffingtonpost.com) 와워싱턴포스트사이의역전은대표적인사례이다. 둘사이의역전은한달만에이루어졌는데 2009년 8월만해도워싱턴포스트의 UV(Unique Visit, 순방문자수 ) 는 1168만명으로허핑턴포스트의 776만명에비하면350만명이나더많았다. 과거라면이정도의격차를뒤집기까지꽤오랜시간이걸려야할것이다. 한국인터넷정보학회 ( 제 11 권제 3 호 ) 59

그러나불과한달뒤인 9월에허핑턴포스트가워싱턴포스트를추월한다. 허핑턴포스트가 2009년 8월 17 일에내놓은 허핑턴포스트소셜뉴스 (HuffPost Social News) 라는페이스북커넥트서비스가트래픽상승과방문자상승을주도하였다. 이렇듯소셜커넥트로인해더많은서비스가생겨나고시장이개척되면서활성화될것이라예상된다. 6.2 증강현실증강현실은사용자가눈으로보는현실세계에가상물체를겹쳐보여주는기술이다. 현실세계에실시간으로부가정보를갖는가상세계를합쳐하나의영상으로보여주므로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이라고도한다. 현실세계를가상세계로보완해주는개념인증강현실은컴퓨터그래픽으로만들어진가상환경을사용하지만주역은현실환경이다. 컴퓨터그래픽은현실환경에필요한정보를추가제공하는역할을한다. 사용자가보고있는실사영상에 3차원가상영상을겹침 (overlap) 으로써현실환경과가상화면과의구분이모호해지도록한다는뜻이다. 온라인마케팅사이트주가라 (Zugara) 는증강현실과모션캡처기술을이용해가상쇼핑서비스를제공했다. 웹캠으로자신의모습을화면에비추면서원하는옷들을자신의모습에덧입혀보는방식이다. 말하자면옷을가상으로입어보는것이다. 또페이스북같은소셜사이트의동시접속을통해자신이지금구매하려는옷이어울리는지에대한의견을친구들에게물어볼수도있다. 실제매장에서의쇼핑과크게다르지않은환경인셈이다. 선글래스로유명한레이밴 (Ray-Ban) 은사람얼굴의형상과눈의위치등을측정한뒤가상으로선글래스를착용할수있는서비스를시작했다. 기존인터넷쇼핑몰의최대단점으로꼽히던실물비교가안된다는문제가어느정도해소될수있어좋은반응을얻고있다. 6.3 위치기반서비스 (LBS) 사의통신망이나위성항법장치 (GPS) 등을통해얻은위치정보를바탕으로여러가지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중하나이다. 사용자가현재위치한곳을기반으로날씨, 상점, 편의시설, 교통정보등생활밀착형정보를제공할수있게되는유비쿼터스환경의핵심요소로손꼽히고있다. 해외시장에서는이미위치기반서비스가교통, 지도, SNS 등다양한결합돼이미널리활용되고있다. SNS 와위치정보를결합한포스퀘어를비롯한고왈라 (Gowalla) 등이대표적인서비스이다. 국내에서는이전부터폐쇄적인위치기반사업정책으로인해활성화가더딘편이었다. 그러나최근방송통신위원회에서위치기반사업활성화를위한정책을내놓으면서그발전속도는빨라지고있다. 포스퀘어 (Foursquare) 는미국에서만들어진 LBS를기반으로하는 SNS이다. 포스퀘어서비스의시작은 2009년미국을중심으로세계각지대도시지역중 100곳에서만제한적으로서비스되었다. 포스퀘어서비스는스마트폰을이용하여현재내가있는장소에발자취를남길수있는데그것을 체크인 한다고한다. 체크인이되면 GPS 기능으로자신의위치를나의친구에게트위터나페이스북등과같은 SNS 서비스와연계하여말할수있게된다. 스마트폰이아닌경우단문메세지등을통해체크인을할수도있지만최근은거의스마트폰을통해체크인을하게된다. 체크인한이용자는체크인에대한보상으로점수를얻거나뱃지를받을수있다. 방문횟수에따라 시장 (Mayor)' 의가치를주고단골로서인정하게된다. 특정장소의시장은할인된가격또는부가서비스를제공받을수있게함으로우리나라의단골개념과비슷하다. 내단골을친구에게소개할수있도록 Tip 기능을통해소개또는할인등의글을남길수있게하여나와친분이있는친구에게장소선정에있어도움을줄수있다. 웹3.0 시대의서비스는웹2.0 시대의서비스보다기술적인부분이많이접목되면서우리생활에있어서다양한서비스를더욱편리하고유용하게누릴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위치기반서비스란 (Location Based Service) 이동통신 60 2010.09.

7. 웹과 SNS 의발전과정및방향 본연구에서는 SNS의소개와더불어웹서비스가진화함에따라 SNS의발전과정에대해심도있게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웹이진화와함께다양한서비스가출현하고함께발전하고있는모습을그림을보며확인할수있다. 가장초창기에나타난 SNS의서비스인소셜네트워킹에서는웹1.0 환경에서아이러브스쿨이나다음카페와같은서비스가많이이용되었고웹2.0 시대가도래한후에는페이스북이나싸이월드와같은형태의서비스가현재까지도인기를끌고있었다. 또한야후앤서즈, 위키앤서, 국내의네이버지식인과같은소셜피드백의형태가사람들의주목을받았으며블로그, 유튜브, 트위터와같은소셜퍼블리싱유형이많은관심속에이용되고있다. 소셜협업을대표하는위키피디아와같은서비스는이미우리생활에많이침투되어있으며많은도움을받을수있다. 웹3.0 환경에서는소셜커넥션으로인해많은 SNS업체가응용프로그램등의개발에힘입어더많은사업확장을이루어갈것이며포스퀘어등의위치기반서비스는우리의생활에서새로운재미와편리함을제공할것이다. 마지막으로증강현실이실행되면서온라인쇼핑몰에서실제로물건을확인하고구매하게해줌으로써쇼핑의한계를뛰어넘게해줄것이라예상된다. ( 그림 8) 웹과 SNS 의발전과정웹과 SNS의발전과정을보면웹이진화함에따라 SNS의서비스도점점상업화되어감을짐작할수 있다. 단순히주변사람, 또는공통의관심사의사람들과의네트워크를위해서이용되었던 SNS가많은사람이모이고거대해지면서커다란시장으로성장하였다. 새로운서비스가나올때마다새로운시장이만들어지고 SNS가점점더마케팅도구로활용되는추세이다. 현재웹환경이 1.0에서 2.0으로진행되어왔고앞으로 3.0, 4.0 계속진화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우리는웹환경이바뀜으로인해서새로운서비스가출현한다고생각할수있지만반대로다양한유형의서비스가발전함으로인해웹환경에영향을주고진화해간다고생각해볼수도있다. 즉웹환경이발전적으로변화함으로써다양한서비스가출현할수있는기반을제공하고있는동시에, 다양하고새로운인터넷서비스를적극수용하기위해웹서비스형태가적응및변화되는것으로설명할수도있을것이다. 결론적으로웹환경과서비스는서로상호작용에의해서발전해나간다고볼수있다. 따라서향후연구에서는웹과서비스의발전에있어서상호작용에대한연구를진행해봄으로써서로가어떠한영향을주면서발전을해나가는지에대해세부적인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참고문헌 [1] 박윤정, 웹3.0 정보서비스의사례와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21권 20호통권 473호, 2009, pp25-41 [2]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년인터넷이용실태조사요약보고서, 2010.9 [3] EIC, 웹2.0의진화, 웹3.0과기업전략, 2007.9 [4] KT경제경영연구소, 주목받는 LBS 기반 Social 서비스 포스퀘어 (Foursquare) 분석및전망, 2010 [5] Web3.0 시대의실체와인터넷의미래, 디지털미래와전략 Vol.37, 2009, pp3-17 [6] Gartner, Gartner Identifies the Top 10 Strategic Technologies for 2011, 2010. [7] 소리바다 http://www.soribada.com/ [8] 소셜네트워크서비스, http://100.naver.com/100.nhn?docid= 922657 한국인터넷정보학회 ( 제 11 권제 3 호 ) 61

[9] 야후앤서즈 http://answers.yahoo.com/ [10]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11] 트위터 http://www.twitter.com/ [12] 페이스북 www.face.com [13] SNS 의범위 (www.fredcavazza.net) 저자소개 유혜림 2009 년단국대학교경영정보학과 ( 경영학사 ) 2010 년 ~ 현재단국대학교일반대학원경영학과경영정보전공석사과정관심분야 : SNS, U-Health, 정보시스템평가및관리, etc E-mail : limnimgg@hanmail.net 송인국학사. University of Tennessee at Martin (Computer Science) 석사 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Info Management) 박사. 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IMS) Researcher, Institute for Artificial Intelligence, Washington DC. 단국대학교경영학부경영정보전공교수 E-mail: iksong@dankook.ac.kr 62 20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