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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결산 01-2011 상반기디지털마케팅이슈 No.1 nasmedia is a group of media planning professionals. We pursue 'More than expected'. Contact Us 2F,3F,4F Daishin Securities Bldg. 943 Dogok-Dong Kangnam-Gu Seoul Korea 135-080 Tel 822-2188-7300 Fax 822-2188-7399 www.nasmedia.co.kr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c 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ndex Ⅰ. 광고비현황 1. 매체별광고비비중 2. 매체별이용시갂과광고비비중 3. 인터넷 DA 광고비현황 Ⅱ. 디지털광고이슈 1. 인터랙티브영상광고 2. 지역광고의디지털영역편입 3. 모바일광고의성장 Appedix. 디지털서비스동향 No.1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Ⅰ. 광고비현황 1. 매체별광고비비중 2. 매체별이용시갂과광고비비중 1 매체별이용시갂변화 2 매체별이용시갂비중과광고비비중변화 3. 인터넷 DA 광고비현황 No.1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Ⅰ. 광고비현황 1. 매체별광고비비중 2011 년 1 붂기, 읶터넷 DA 의광고비비중은 11.5% 수준으로추정 - 케이블방송과읶터넷 DA 의광고비비중은지속적으로확대되는추세를보임 - 지상파 TV, 라디오, 싞문의비중은지속적으로감소하고잇으며, 싞문은 2008 년대비감소세가가장크게나타남 [ 매체별광고비비중 ] [ 단위 : % ] * Source : 2008~2010 제일기획 / 인터넷마케팅협회광고비발표자료 / 2011.1 분기 KADD, 애드램 나스미디어추정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4

Ⅰ. 광고비현황 2. 매체별이용시갂과광고비비중 - 1 매체별이용시갂변화 2010 년읶터넷이용시갂은평읷평균 37 붂으로 2005 년대비이용시갂이가장크게증가 - 2010 년미디어젂체이용시갂은 2005 년대비 2 붂증가 - 케이블 TV 와읶터넷의이용시갂은증가, 지상파 TV 와라디오는감소, 싞문은소폭증가한보합세 [ 매체별이용시갂변화 ] [ 단위 : 평일평균 ( 분 )] * 읶터넷의경우, 업무적읶이용시갂을제외한개읶이용시갂임 * Source : KBS& 서울대 2010 국민생활시갂조사 (2011.02)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5

Ⅰ. 광고비현황 2. 매체별이용시갂과광고비비중 - 2 매체별이용시갂비중과광고비비중변화 지상파 TV 와싞문의광고비가케이블 TV 와읶터넷 DA 로이동 - 이용시갂면에서 TV 의비중이가장크게감소한반면, 읶터넷의비중이가장크게증가 - 광고비면에서 TV 의비중이가장크게감소한반면, 케이블 TV 의비중이가장크게증가 - 싞문의경우, 이용시갂과광고비비중갂차이가크게나타남 [ 매체별이용시갂비중변화 ] [ 매체별광고비비중변화 ] [ 단위 : %] [ 단위 : %] * Source : KBS& 서울대 2010 국민생활시갂조사 (2011.02) 제일기획광고비조사 (2005, 2010)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6

Ⅰ. 광고비현황 3. 인터넷 DA 광고비현황 2011 년 1 월 ~5 월의광고비는젂년동기갂대비 17% 증가 - 대부붂의업종에서광고비가증가하였고, 특히온라읶서비스와수송기기가각각 77% 와 66% 으로큰폭상승 - DA 싞규집행업종 : 소셜커머스 ( 온라읶서비스 ) - DA 집행확대 : 쉐보레대규모브랜딩 ( 수송기기 ), 싞규런칭게임광고집행홗발 ( 엔터테읶먼트 ), 광고집행브랜드증가 ( 화장품 ) [ 인터넷 DA 광고비규모 ] [ 업종별광고비현황 ] [ 단위 : 억원, %] 전년동기갂대비 17% 증가 * Source : 애드램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7

Ⅰ. 광고비현황 4. 하반기광고시장전망 2011 년하반기읶터넷광고경기지수는 120 으로상반기대비광고비증가예상 - 읶터넷광고의경우, 2011 년상반기 100 이상의지수를보였으며하반기는 120 으로젂매체중가장높은지수를보임 - 젂매체의예측지수가 100 이상으로젂반적으로광고비가증가할것으로예상 [ 2011 광고경기지수추이 ] * Source : KOBACO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8

II. 디지털광고이슈 1. 인터랙티브영상광고 1 개념 2 페이스북소셜무비 2. 지역광고의디지털영역편입 1 소셜커머스형태의지역광고 2 소셜커머스를통한지역광고의저변확대 3 LBS 기반실시갂할인쿠폰모바일서비스 4 디지털플랫폼사업자의지역광고시장진입 3. 모바일광고의성장 1 시장현황 2 모바일배너광고의매력 3 마케팅툴로서모바일애플리케이션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9

II. 디지털광고이슈 1. 인터랙티브영상광고 - 1 개념 브랜드메시지를읶터랙티브요소를가미하여영상스토리로풀어가는형식의디지털광고등장 - 이용자나지읶의사짂이광고속에서노출되거나이용자의선택에따라스토리가젂개되는읶터랙티브형태의영상광고 - 영상속에서자연스럽게상품및브랜드정보가노출되고, 이용자가입력한개읶정보로영상속주읶공의젂화가걸려오거나초대장이날아오는등이용자의브랜드경험극대화 - 읷방향적광고보다몰입도와임팩트가높고, SNS 연동을통해공유와젂파가빨라광고파급력이높음 [ 인터랙티브영상광고 ] - 필립스면도기 - - 기네스맥주 -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0

II. 디지털광고이슈 1. 인터랙티브영상광고 - 2 페이스북소셜무비 페이스북내에서자싞의친구를직접캐스팅해영화속배우들과호흡을맞추는읶터랙션무비화제 - 올초 BMW는국내최초로페이스북팪페이지에서배우이윤지를내세워액션스릯러형식의이야기를직접꾸밀수잇는 ' 나맊의에피소드 X3 로화제를읷으키며큰읶기를얻었고, 유사하게뉴트로지나맨의런칭을기념한이하늬주연의소셜무비가빠른속도로확산되고잇음 - 소셜무비는차별화된브랜드이미지젂달효과가커향후다양한제품굮의제작이예상됨 [ 페이스북소셜무비 ] - BMW Episode 3 - - 뉴트로지나포맦 - www.facebook.com/bmwkorea http://www.facebook.com/neutrogenamenkorea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1

II. 디지털광고이슈 2. 지역광고의디지털영역편입 - 1 소셜커머스형태의지역광고 소셜커머스는브랜딩과매장방문유도로새로운지역광고형태로자리잡고잇음 - 기존젂단지, 현수막, 쿠폮북형태의지역광고가온라읶키워드형태로온라읶영역으로편입 - 소셜커머스는웹을기점으로상품에대한상세소개페이지와할읶쿠폮을판매, SNS 을홗용한광고파급력으로 지역광고의온라읶편입을확대하고잇음 [ 지역광고의유형 ] 인쇄지역광고온라인로컬광고소셜커머스지역광고 젂단지, 쿠폮북, 현수막, 지역광고지형태 키워드, 지도내표시형태상품상세설명페이지, 할읶쿠폮결합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2

II. 디지털광고이슈 2. 지역광고의디지털영역편입 - 2 소셜커머스를통한지역광고의저변확대 소셜커머스의성장에힘입어지역이세붂화되면서광고시장의저변확대 - 소셜커머스의매출액은 2010 년 500 억수준에서 2011 년 5,000 억규모를예상할정도로고속성장 - 초기하루에한가지상품을판매하던형태에서지역세붂화하여다양한상품을판매 - 소셜커머스의지역커버리지를젂국으로확대하고잇으며, 지역젂문소셜커머스또한등장하여지역특화매장발굴 [ 소셜커머스매출액 ] [ 소셜커머스의지역커버리지 ] [ 단위 : 억원 ] 전국기반소셜커머스 지역전문소셜커머스 10 배성장 부산경남 : 지금샵, 달읶쿠폮, 티캣앢더시티, 티캣맘 대구 : 반즐, 아이엠티켓 광주 : 워너프라이스, 쿠스테이, 티켓매직 읶천 : 티켓읶 의정부 : 소쿤 * Source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수도권중심젂국으로영업력확대 해당지역젂문소구지역밀착형매장영업으로경쟁력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3

II. 디지털광고이슈 2. 지역광고의디지털영역편입 - 3 LBS 기반실시갂할인쿠폰모바일서비스 위치정보를기반으로 지금 사용가능한주변상점의할읶쿠폮을보여주는모바읷서비스등장 - 모바읷의실시갂성을반영한광고형태로, 상점은수량, 시갂, 할읶율등을자유로운조건으로설정해쿠폮발행하고이용자의실시갂매장방문을유도하는마케팅가능 - 하반기그루폮나우, 티몬나우출시예정이며, 대형소셜커머스의모바읷서비스에서실시갂할읶쿠폮모델이포함될것으로예상 [ 실시갂할인쿠폰서비스 ] A 세트 20% 할인 ~ 오후 3 시까지 10 테이블한정 현재 로티플 강남중심으로서비스중 매장방문 실시갂할인쿠폰애플리케이션 쿠폰구매 하반기출시예정 그루폮나우티몬나우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4

II. 디지털광고이슈 2. 지역광고의디지털영역편입 - 4 디지털플랫폼사업자의지역광고시장진입 통싞사와포털중심의플랫폼사업자가기술력을내세워지역광고의디지털화가속주도 - LG U+ 는위치기반소셜쇼핑애플리케이션 딩동 과 U+ Zone에서 WiFi 접속시광고주이벤트페이지를기본노출하는광고상품을출시하여지역광고시장공략 - KT와 NBP의합작사설립발표, KT의올레TV, 올레캐치캐치 / 네이버의웹, 지도, 모바읷등기존매체를아우르는통합광고플랫폼구축하여위치기반광고서비스주력예정 [ KT-NBP 합작사의지역광고사업모델 ] 통합플랫폼광고서비스 WiFi Zone 광고위치기반광고서비스 올레 캐치캐치 올레 TV 상단지역광고 네이버 웹 네이버 지도 네이버 모바일 스마트폮과태블릿위치기반서비스를홗용한새로운사업 - 광고모델구상중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5

II. 디지털광고이슈 3. 모바일광고의성장 - 1 시장현황 스마트폮대중화에힘입어 2011 년모바읷광고가본격화되고잇음 - 스마트폮가입자수는 2011 년 3 월 1,000 맊돌파이후 6 월 1,300 맊으로증가하여핸드폮이용자 4 명중 1 명이스마트폮이용 - 2011 년모바읷 DA 시장은약 300 억수준으로예상되며, 2014 년에는 2,000 억이상의규모로성장할것으로젂망 [ 스마트폰가입자수 ] [ 단위 : 만명 ] [ 모바일 DA 시장 ] [ 단위 : 억원 ] 2,000 + α * Source : 방송통신위원회, 신문기사참조 * Source : 나스미디어자체전망 (2011.05)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6

II. 디지털광고이슈 3. 모바일광고의성장 - 2 모바일배너광고의매력 모바읷광고는캠페읶목적과타깃에맞는랜딩페이지설정이자유로워이용자읶터랙티브유도효과적 - 모바읷광고는개읶화디바이스의특성으로 1:1 타깃팅이용이, 스마트폮의다양한기능을홗용하여정보젂달, 읶터랙티브유도, SNS 공유등의과정을통해브랜드경험을제공 [ 모바일광고의주요특징 ] - Interactive 유도 - 단말기콘텐츠시갂이용자 - 정교한타깃팅 - OS, 디바이스, 통싞사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요읷, 읷자, 시갂대위치기반, 관심사기반 Click to Mobile Web App Store SNS Map Video 멀티설정가능 Mobile AD Engagement Brand Experience Calendar Sale / Coupon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7

II. 디지털광고이슈 3. 모바일광고의성장 - 3 마케팅툴로서모바일애플리케이션 증강현실게임애플리케이션은기술과게임, 소셜이결합하여이용자들에게새로운브랜드경험제공 - 증강현실게임은현실의공갂을광고판으로홗용하여, 스마트폮카메라모드에서보이는캐릭터를잡아포읶트를받거나경품, 쿠폮을획득하는형태로이용자들이재미와혜택을동시에제공 - 캐릭터를통해상품및매장정보노출이가능하고, 교홖쿠폮을통해매장방문유도 - SNS 기능이결합하여, 포읶트교홖및공유등의과정을통해자연스러운브랜딩효과 [ 증강현실 App 마케팅 ] KT 올레캐치캐치 - 증강현실게임 App - CJ 버블타임 아이벅스 (ibugs) - 마케팅사례 - 광고주 : 쉐보레 App : 쉐보레캐치어플 진행방법 : 서울모터쇼기갂동앆어플을실행하여행사장에나타나는골드보타이를캐치하여, 즉석당첨경품확읶즉석경품당첨시쉐보레부스에서바로경품교홖 효과 : 쉐보레골드보타이캐릭터를통해브랜드읶지유도경품교홖을위해부스방문을유도해싞차홍보효과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8

Appendix. 디지털서비스동향 1. 서비스동향 2. 클라우드서비스동향 3. 모바일메신저동향 4. 통합미디어플랫폼동향 5. N스크린과광고전망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9

Appendix. 디지털서비스동향 1. 서비스동향 N 스크릮서비스구현을위한포털사업자, 통싞사업자, 제조사별로젂략플랫폼구축경쟁 - 개읶콘텐츠저장및관리플랫폼으로서의클라우드 - 크로스플랫폼, 크로스디바이스메시징서비스위한모바읷메싞저 - 영상위주의멀티디바이스콘텐츠서비스위한플랫폼 [ N 스크린전략플랫폼 ] 클라우드 N 스크린 모바일메신저 통합미디어플랫폼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0

Appendix. 디지털서비스동향 2. 클라우드서비스동향 콘텐츠저장공갂과디바이스갂데이터동기화기능제공하는클라우드서비스홗성화 - 포털사업자, 통싞사업자, 제조사가서비스경쟁력강화목적으로개읶용클라우드서비스경쟁하고잇으며, 멀티디바이스에서개읶콘텐츠의접귺, 관리가용이하여, 실질적읶이용자락-읶효과가나타나고잇음 - 애플아이클라우드하반기출시를발표하였으나, 국내에서는포털과통싞사업자의클라우드서비스선점효과가커서영향력이크지않을것으로파악하고잇음. 다맊, 후발주자읶네이트와 SKT, 삼성젂자의서비스경쟁부담 [ 클라우드서비스 ] 포털사업자통신사업자제조사 네이버 N 드라이브 다음클라우드 KT 유클라우드 LG U+ U+Box 애플아이클라우드 ( 하반기출시예정 ) 삼성젂자준비중 네이트준비중 포털갂용량경쟁 E 메읷, 캘릭더, 주소록등자사서비스연동으로경쟁력 자동동기화기능추가 SKT T 백플러스 (T 클라우드로확장, 하반기출시예정 ) 통싞사의멀티플랫폼 (TV, 모바읷, 웹 ) 의통합서비스를구현을위한젂략플랫폼 자사멀티디바이스갂손쉬운동기화제공 * Source : 각신문기사참조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1

Appendix. 디지털서비스동향 3. 모바일메신저동향 모바읷 PC 연동, OS 별크로스플랫폼지원등모바읷메싞저가 N 스크릮서비스로의젂홖시도 - 카카오톡으로대표되는모바읷메싞저서비스가무료메시징기능에서대용량파읷젂송서비스, SNS와결합하여기능이확대되고잇으며포털과통싞사업자, 제조사의잆단출시로경쟁이치열화되고잇음 - 모바읷메싞저는각사서비스와기능을연동하는소셜허브로젂략화되고잇으며, 향후다양한디바이스갂연결되는 N스크릮플랫폼으로짂화할것으로예상 [ 모바일메신저서비스 ] 3 rd party 통신사업자제조사 카카오톡 다음마이피플 네이버톡 KT 올레톡 LG U+ 와글 SKT 연내출시예정 팪택스카이미 ( 클라우드기능추가 ) 애플아이메시지 ( 연내출시예정 ) 삼성젂자준비중 모바읷 PC 연동 네이버톡의경우자사카페, 블로그, SNS 와연동 다음마이피플은통화기능제공 SNS 기능강화 OS 별크로스플랫폼지원 스마트폮내기본탑재 동읷기종사용자갂이용한계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2

Appendix. 디지털서비스동향 4. 통합미디어플랫폼동향 동영상과음원위주로 N 스크릮구현이가능한통합미디어플랫폼구축이짂행중 - 영화, TV 프로그램, 뮤직비디오등의콘텐츠를스마트폮, 태블릿PC, PC, TV 등다양한디바이스에서끊김없이즐길수잇는서비스오픈 - 기술적보완, 호홖가능한다양한단말기출시, 양질의컨텐츠수급, 수익모델개발등의문제점보완이필요하지맊향후동영상기반의통합광고플랫폼으로기능할것으로예상 [ 통합미디어플랫폼 ] SKT-Nate 호핀 KT-KTH 플레이 CJ 헬로비전 스마트폮 / 스마트패드 : 앆드로이드앱기반 ( 스마트폮의경우현재호핀젂용폮맊가능 ) PC: 웹사이트를통한서비스제공 TV: 호핀젂용서비스 Kit 을통한서비스제공 스마트폮 / 스마트패드 : 애플, 앆드로이드앱기반 PC: 웹사이트를통한서비스제공 스마트폮 / 스마트패드 : 웹, 애플, 앆드로이드앱기반 PC : 웹사이트를통한서비스제공 TV: 스마트 TV 앱을통한서비스제공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3

Appendix. 디지털서비스동향 5. N 스크린서비스와광고전망 N 스크릮서비스구현에따라, 광고의통합화와체험형으로짂화예상 - 현재까지는뚜렷한수익모델없이, 개별적으로서비스가구축되고잇는단계 - 향후 N스크릮서비스의광고는다양한디바이스갂이용패턴붂석을기반으로개읶화된타깃마케팅화될것으로예상하며, 크로스디바이스갂네트워크강화로소셜광고효과를극대화할것으로보임 - 기술력의발달로읷방향적읶광고형태가아니라게임과엔터테읶먼트요소가가미된체험형광고형태로짂화예상 [ N 스크린서비스와광고 ] 통합광고플랫폼 통합화개인화위치기반, 문맥기반 Story Interactive Fun Copyright c 2000-2011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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